제목 : 영혼의비물질성과신체성 - 헤겔의인간학을중심으로 I. 들어가며 II. 동물적유기체의주관성과유기체로서의인간 III. 영혼의비물질성과신체성 3.1. 자연적영혼 3.2. 인간의신체성과육체화 IV. 결론 I. 들어가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영혼에관하여 에서영혼의능력을다섯가지로구분한다 : 영양섭취능력, 감각능력, 욕구능력, 장소이동능력, 사유능력. 식물은영양섭취능력만을갖는반면, 동물들은이능력이외에도각각의상황에따라다른능력들을갖는다. 고착동물이영양섭취능력, 감각능력, 욕구능력을갖고있는반면, 인간은위의 5가지능력을다갖고있다. 특히사유능력은인간을다른동물들과구분하는인간에게만속하는독특한능력이다. 헤겔도 인간학 을 정신현상학, 심리학 과함께주관정신에서다루며자연철학의 유기물리학 1), 즉자연철학의생명과구별한다. 헤겔이인간학에서다루고있는 영혼혹은자연정신 (Naturgeist) 2) 은어떤의미에서동물적유기체의주관적생명성과구별되는가? 본논문은일상적으로 체화 된몸또는 체화 된영혼이라고언급되는심신의상태또는과정을인간학의자연적영혼에서전개되는 자연적질들 (Natürliche Qualitäten) 3), 자연적변화들 (Natürliche Veränderungen) 4), 감성 (Empfindung) 5) 의분석을통해서구체화하고자한다. 특히자연속에침잠해있는 ' 자연정신 ' 으로서의주관적정신이어떻게육체성을영혼의징표로또는체 ( 육 ) 화된영혼으로전환하는지를밝혀보고자한다. II. 동물적유기체의주관성과유기체로서의인간 인간은동물적유기체가갖고있는생명체이상의정신적존재이다. 헤겔이 인간학 (Anthropologie) 을자연철학에서다루는생명과구분하여정신철학에서다루었다는것은그도인간의정신적능력을생물학적차원과구분되는인간고유의것으로간주한다는것을가리킨다. 하지만왜헤겔은인간학의부제를 인간영혼 (Menschenseele)' 이아니라, 영혼 (Die Seele) 이라고붙였는가? 그이유는헤겔이인간학에서영혼이무엇인가를철학적으로파악함으로써정신과자연적 1) Hegel, G. W. F., En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1830): Neu herausgegeben von Friedhelm Nicolin und Otto Pöggeler, Felix Meiner, Hamburg 1991. ( 이하 En. 로표기함 ) 유기물리학 ( 337-376) 은세부분으로, 즉 지질학적자연, 식물적자연 그리고 동물유기체 로구성되어있다. 2) En. 387. 3) En. 392. 4) En. 396. 5) En. 399. - 1 -
생명의관계를규정하고자하기때문이다. 하지만자신의철학체계 6) 에서헤겔이 생명 을어떻게다루는가를살펴본다면그답이간단하지않다는것을알수있다. 그는 1816년 주관논리 (Die subjektive Logik) 의이념편에서 생명의이념 을다루며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다만여기서는생명에관한지금의이논리적견해가다같은생명에관한다른학문적입장과는어떤면에서구별될수있는지를잠깐살펴봐야만하겠다. [ ] 다만순수이념으로서의논리적생명 (das logische Leben als reine Idee) 이자연철학에서고찰되는자연의생명이나정신과연관되는범위내에서의생명과어떻게구별되는가를문제로삼으려는것뿐이다. [ ] 자연에있어서는생명이곧최고의단계를형성하거니와, 이것은즉자연의외면성이자체내로지향하는가운데모름지기그자신을주관성속에서지양함으로써도달하게되는다름아닌자연적외면성으로부터의성취물이다. [ ] 그러나정신속에서는생명이한편으로는바로이정신에대립해있는듯이보이면서도또다른면으로는정신과일체를이루는가운데급기야는다시금이통일이정신에의해서순수한형태를띠고움터오르게된다. [ ] 생명그자체는정신에대해서한편으로는수단인까닭에이경우에정신은생명에대립되는셈이다. 그러나또다른면에서볼때정신은모름지기생명력을지닌개체로서, 이때의생명은곧정신의신체에해당되는가하면또이와다른면으로보면이정신과바로이정신이지니는생동한신체성과의통일은생명그자체로부터발단되어이상 (Ideal) 을향해서움터오르는것이라고도하겠다. 그러나하여간에정신에대한이와같은관계중의그어떤것도논리적생명 (das logische Leben) 과는관계가없다. 논리적생명이란이경우에결코정신의수단도아니려니와또한그정신의생동한신체도, 그리고이상이나미의계기가되는것도아니다. - 결국생명은자연적생명의경우에있어서나정신과의관계하에있을경우에도다같이자기의외면성을규정성으로지니고있을뿐이니, 앞의경우에는자연의서로다른제형태가전제를이루는가하면뒤의경우에는정신의목적과활동성이규정성으로주어져있는것이다. 그러나또생명의이념을그자체로서만보면그것은이렇듯전제적이거나제약적인객관성으로부터자유로울뿐만아니라또한이러한주관성과의관계로부터도자유로와져있는것이다. 7) 위인용문은생명이논리학, 자연철학, 정신철학이라는헤겔철학체계안에서어떻게다루 어지는가를잘보여주고있다. 각각의학문들은 철학적이념 이 하나의특별한규정성또 는요소 에서스스로를서술하는 자기내적인순환구조 (ein sich in sich schließender Kreis 8) 를가지고있다. 여기서는논리학에서서술되고있는 논리적생명 에대한논의는다 음으로미루고자연철학과정신철학에서의생명의의미를해명하는데집중하겠다. 9) 자연철학 이이이념을 다르게있음의형식 (in der Form des Andersseins) 10) 또는 외화됨의형식 (in der Form der Entäußerung) 11) 에서고찰하고정신철학이 자신의다르게있음으로부터 자기내로되돌아오는 또는 대자적으로존재하며즉자대자적으로되어지는 (für sich seiend und an und für sich werdend) 12) 이념을고찰하듯이, 위인용문에서헤겔은자연 6) 헤겔의학적체계를잘보여주는 엔치클로페디아 는 < 논리학 >, < 자연철학 > 그리고 < 정신철학 > 으로구성되어있다. 7) G. W. F. Hegel, 임석진옮김, 대논리학 (III) 개념론, 지식산업사, 1982, 309-311 쪽. ( 이하 개념론 으로표기함 ) 8) En. 15. 9) 논리학은 즉자대자적인이념의학 (Wissenschaft der Idee an und für sich) [En. 18] 또는 순수한이념, 즉사유의추상적요소에있는이념 (der Idee im abstrakten Elemente des Denkens) 의학 [En. 19] 이다. 헤겔은또한이논리학을 형식적인 (formelle) 학, 그러나그자체내에총체성으로있고진리의순수한이념을포함하고있는절대적이념의학 이라고규정한다. [G. W. F. Hegel, Wissenschaft der Logik. Zweiter Band, Die subjektive Logik (1816), in: GW, Band 12, hrsg. v. Friedrich Hogemann u. Walter Jaeschke, 1981, 25 쪽. ( 이하 L III 로표기함 )] 10) En. 18. 11) En. 18 주해. 12) En. 18 주해. - 2 -
적생명과정신과관계하는생명이 외면성 을자신의규정성으로지니고있다고인정한다. 다시말해서비록자연철학에서자연이지닌 형태의고유한외면성이 동물적유기체의주관적생명성에서 지체들로관념화되어있고, 유기체가밖을향한자신의과정에서자기중심적통일을자신안에서유지 13) 한다할지라도, 유기적인것은비유기적인자신의타자와관계하면서자기자신을유지하기때문에여전히외면성을자신의규정성으로지닌다는것이다. 헤겔은정신과관계를맺고있는생명을논리적생명 ( 생명의이념 ) 과자연의생명과구분한다. 이정신과관계를맺고있는생명에는정신에서주어진목적규정성이내재하고, 그활동성이이목적을실행하는과정이라는점에서자연의생명과구분된다. 헤겔이여기에서주목하는것은정신과관계를맺고있는생명의이중성이다. 생명이한편으로정신에대해서그것의 수단 으로있으면서정신과대립하는반면, 다른한편으로는 정신과일체 를이루며 정신의생동한신체 로서또는정신의기초로서생명없는정신을공허하게만든다. 또한논리적생명또는생명의이념이정신의수단이되지않을뿐만아니라정신의생동한신체가될수없다는점에서정신과관계하는생명과구분된다. 이러한구별에기초하여이제부터동물적유기체의주관성이어떤특징을갖으며인간학의대상인 자연정신 또는 영혼 과어떤관계를갖는지밝혀보자. 헤겔에게 자연은여러단계들로이루어진하나의체계 14) 이다. 또한 자연은원래자체적으로살아있는전체다. 15) 이념으로서의자연의단계운동은역학, 물리학을거쳐생명인유기체에도달한다. 헤겔은식물적자연에서주관적 ( 주체적 ) 생명성이시작된다고인정한다. 즉 유기적인것이개별적인것이되도록하는주체성은객관적유기체, 즉형태로발전하는데, 이때형태는서로구별되어있는부분으로마디져있는신체 (Leib) 이다. 16) 식물적유기체와동물적유기체의근본적인차이를헤겔은식물의경우각각의개별적인식물의형태와식물의내적생명 ( 주관성 ) 이직접적으로동일하여서 식물적주체가행하는마디의형성과자기보존의과정은자기바깥으로나감이고다수의개체로분열하는것 17) 인반면에, 동물적유기체는각각이지니는 형태의고유한외면성이지체들로관념화되어있고, 유기체가밖을향한자신의과정에서자기중심적통일을자신안에서유지하는 18) 그러한주체성이다. 헤겔은이러한동물적유기체에서참된의미의주체성이실존한다고말한다. 동물적유기체가지닌구체적주체성은이와같이살아있는개체의내적인통일과외적인것의관계에의해서규정되는데, 헤겔은이것을동물적생명이자연의최고형태로서관념적으로실존한다고언급한다. 여기에서관념적으로실존하다는것의의미는예를들어절단된손가락이유기적통일성속에서떨어져나오면화학작용을거쳐해체된다는것을의미할뿐만아니라, 지체로서의손가락의육체성이유기적신체의외면성속에서끊임없이자신의자립성을부정하면서생명의통일성과관계를맺는다는것을의미한다. 동물의생명은이와같이자연의이러한최고점으로서절대적관념론이며, 자신의신체성의규정성을동시에완전히유동적인방식으로자신속에갖는것이고, - 이러한직접적인것을주관적인것에편입하여합 13) G.W.F. 헤겔지음 / 박병기옮김, 자연철학 2 - 철학적학문의백과사전강요제 2 부, 나남, 2008, 207 쪽. (En. 350) ( 이하 자연철학 2 로표기함 ) 14) G.W.F. 헤겔지음 / 박병기옮김, 자연철학 1 - 철학적학문의백과사전강요제 2 부, 나남, 2008, 63 쪽. (En. 249) ( 이하 자연철학 1 로표기함 ) 15) 자연철학 1, 73 쪽. (En. 251) 16) 자연철학 2, 95 쪽. (En. 343) 17) 자연철학 2, 95 쪽. (En. 343) 18) 자연철학 2, 207 쪽. (En. 350) - 3 -
병하는것이다. 19) 동물유기체가지니는육체성은헤겔이보기에관념화하는과정인데, 그것은한편으로동물적주체성이자신의통일성을살아있는개체의외면성속에정립하며통일을을산출하는것이지만, 다른한편으로동시에감각이라는동물적특성이가능할수있는동물적자연의주관적보편성이부각되는것이다. 이것은동물유기체는개체의외면성과현실성속에서자기를자기자신과관계시키는보편적주체성이라는것이다. 헤겔에게동물유기체는이러한측면에서자신을재생산함으로써만자신을유지하는것이다. 동물유기체는형태화과정, 동화과정그리고유적과정을경과하며자신을재생산한다. 첫번째형태화과정은 자신을오직제자신과관계시키고제자신내부에서자신을자신과결합시키는 유기체의과정이고, 두번째인동화 (Assimilation) 과정은 자신을자신의타자, 즉비유기적자연과관계시키는 20) 과정이며, 세번째유적과정 (Gattungsprozeß) 은 더욱고차적인과정, 즉개별성과보편성의과정이자개체가유로서의자신에대항하는과정이다. 21) 헤겔은동물유기체가감수성 (Sensibilität), 자극반응성 (Irritabilität) 그리고재생산 (Reproduktion) 이라는기능활동을통해개체로서형태화된다고주장한다. 감수성은동물적주체의수용성으로서이주체가 자신의외면성속에있는단순하고보편적인내자존재 22) 로서자신과접촉하는모든외적규정성들을수용하면서이것을자기내적존재의보편성과단순성에맞게자기화하는능력이다. 이것은 전적으로자기자체내에서행해지는생명성의격동, 전율 (Erzittern) 23) 이다. 자극반응성은동물적주체가 밖으로부터자극되어질수있고그리고이자극을받아들이는주체로부터나오는이자극에대한밖을향한반작용 24) 의상호작용능력이다. 헤겔은동물적주체의재생산을감수성과자극반응성의통일로간주하는데, 이러한재생산은 외면성의관계로부터제자신으로의부정적귀환이며, 이러한귀환에의해개별적인것으로자신을산출하고정립하는것이다. 25) 헤겔은이러한감수성, 자극반응성, 재생산이어떻게생리학 (physiologie) 에서전개되는지서술함으로써생명력이유기적동물의구체적인외적형상으로구현된다는것을보여준다. 그에따르면감수성은신경체계로구체화되고, 자극반응성은혈액체계그리고재생산은소화체계라는생리학적체계들에서자신의실재성을갖게된다. 26) 헤겔은유기체로서의인간이위에서서술한동물유기체가가지고있는생명의가장구체적이고보편적인특징들을가장명료하게가지고있다고주장한다. 동물적주체가자기감정, 감각, 자기운동성들을갖는것처럼, 인간도유기체로서그러한능력들을갖는다. 이러한동물유기체의특징들이인간을정신으로규정하는것과어떤관계를갖는것인가? 19) 자연철학 2, 208 쪽. (En. 350) 20) 자연철학 2, 216 쪽. (En. 352) 21) 자연철학 2, 217 쪽. (En. 352 Zusatz) 22) 자연철학 2, 218 쪽. (En. 353) 23) 개념론, 320 쪽. 24) 자연철학 2, 218 쪽. (En. 353) 25) 자연철학 2, 218 쪽. (En. 353) 고차원적동물유기체에서는 추상적인계기, 즉감수성과자극반응성이독자적으로나타난다. 상대적으로낮은생명체는재생산에머물러있다. 자연철학 2, 219 쪽. (En. 353 Zusatz) 26) 자연철학 2, 221 이하참조. (En. 354) - 4 -
III. 영혼의비물질성과신체성 자연과정신이한편으로대립하면서다른한편으로통합을이루는것처럼, 인간의동물유기적특징들은정신으로서의인간의특징과한편으로대립하며다른한편으로통합하는것일까? 헤겔에게정신철학에서정신으로서의인간의본질에대한인식은인간 개체의특별한능력, 성격, 경향, 약점에대한개인의자기인식 과다른사람들의 특수성들, 격정들, 약점들 등에관한 인간지 (Menschenkenntnis) 를의미하는것이아니라, 보편적인것 이며 실체적인것인정신자체 27) 에대한인식이다. 이렇게자기자신을아는정신의본질을헤겔은 형식적으로자유 라고규정한다. 왜냐하면정신은정신철학의상이한단계들에서 모든외적인것과자기자신의외면성, 그리고현존재자체 로부터자신의내면적인것, 즉 자기안에서대자적으로존재하는정신의추상적보편성 28) 으로귀환하는것이가능하기때문이다. 정신철학의각단계에서이러한정신의구체적인본성을파악하기가쉽지않은이유는각단계의규정들에상응하는실존들이자연철학에서앞서해명된 감각규정들이또한거꾸로신체들 (Körper) 의속성들로서, 더욱자유롭게는요소들로서실존하는 29) 것처럼그렇게외적으로존재하지않는다는것이다. 주관정신, 객관정신, 절대정신이라는정신의발전단계에서주관정신의과제는 자기자신과관계하는형식으로있는 30) 정신을파악하는것이다. 갓난아이가자연적충동에사로잡혀있지만인간의개념에따라서만정신적인간인것처럼, 정신개념의첫번째단계인주관정신은자기자신이정신이라는것을알지못하는그러한정신인것이다. 자연과가장밀접하게연관되어있는이러한정신을헤겔은인간학의대상으로서 영혼혹은자연정신 31) 이라고칭하였다. 주관정신의세형식인영혼, 의식, 정신의단계를거치며살아있는정신이자기인식에도달하는과정을인간학, 정신현상학, 심리학이각각서술하고있는것이다. 32) 헤겔이인간학의부제를 인간영혼 이아니라 영혼 으로붙인이유는영혼이보편성의형식으로서자연과내적연관성을갖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연관성을헤겔은 영혼은단지대자적으로비물질적인것이아니라, 자연의보편적비물질성이자, 자연의단순한관념적생명이다 33) 라는명제속에함축적으로표현하고있다. 3.1. 자연적혼 자연의비물질성이자관념적생명인자연정신 ( 영혼 ) 은어떤특정한방식으로자연적질들, 자연적변화들그리고감성을통해서구체적으로인간의신체에현현되고 (manifestieren) 경험가능하게되는가? 헤겔은인간학에서자연정신을다시 자연적혼, 느끼는혼, 현실적혼 으로구분하여그저보편적으로존재할뿐인혼에서대자적으로존재하며육체성에서현실 27) G.W.F. 헤겔지음 / 박병기 박구용옮김, 정신철학, UUP, 2000, 9 쪽. (En. 377) ( 이하 정신철학 으로표기하며필요한경우번역을수정함 ) 28) 정신철학, 32 쪽. (En. 382) 29) 정신철학, 19 쪽. (En. 380) 30) 정신철학, 41 쪽. (En. 385) 31) 정신철학, 52 쪽. (En. 387) 32) 의식은영혼에서각성한다.(erwacht). 의식은스스로를이성으로정립하는데, 이성은직접적으로스스로를아는이성으로각성되며, 스스로를아는이성은자신의활동을통해객관성으로해방되고, 자신의개념에대한의식으로해방된다. 정신철학, 51 쪽. (En. 387) 33) 정신철학, 58 쪽. (En. 389 주해 ) - 5 -
적개별성을지니는혼으로전개되는과정을다룬다. 여기서는전적으로직접적인자연규정성에침잠하고있으며그런방식으로단지존재하고있는 자연적혼 만을고찰함으로써위에서설정한질문에답을시도하고자한다. 자연적혼을헤겔은다음과같이보편적혼으로이해하고있다. 보편적혼은세계혼 (Weltseele) 으로서말하자면하나의주체로서고정되어서는안된다. 왜냐하면보편적혼은자신의현실적진리를다만개별성, 곧주관성으로삼고있는보편적실체에불과하기때문이다. 그리하여보편적혼은개별적혼으로나타나기는하지만, 직접적으로다만자체에자연규정성들을지니고있는존재하는혼으로서만나타난다. 이러한자연규정성들은말하자면그관념성의배후에자유로운실존을가지고있다. 다시말하면자연규정성들은의식에게는자연의대상들인데, 그러나혼자체는외적인것으로서의이러한자연의대상들과관계하지않는다. 오히려혼은이러한규정들을자기자신에자연적질들로갖는다. 34) 여기에서주목해야하는것은헤겔이 자연적 혼을 보편적 혼으로이해하고있다는것이 며또한이러한보편적혼을 세계혼 이라는표상아래전제하고있는어떤주체로서파악해 서는안된다는것이다. 오히려헤겔에따르면보편적혼은앞으로진행되는모든정신의개 별화과정의기초로서이해되어야한다. 이러한보편적혼이앞으로진행되는개별화의재료 들을자기안에가지고있다는의미에서, 즉개별성으로서만자신의현실적진리를드러낼수 있다는의미에서이보편적혼은 보편적실체 인것이다. 이러한보편적추상성에머물며아 직개별성으로서자신의참모습을드러내지않은정신을헤겔은은유적으로 정신의숙면 (Schlaf des Geistes) 35) 이라고언명하였다. 헤겔에게혼이갖는자연적질들은보편적혼이지구에서물질적관계들을통해서개별적 혼으로나타나며갖게되는자연규정성들을의미한다. 여기서주의해야할것은이러한자연 규정성들이의식에게는외적인자연대상들이지만, 혼자체가이러한외적자연들과직접적으 로관계를맺지않는다는것이다. 자연적영혼은다음과같은세가지단계를거치며스스로 개별적혼으로존재한다. 첫째로이혼은 보편적인행성의생활, 즉기후의차이, 사시사철의 교체등 36) 을경험하면서, 둘째로이혼은 지구의구체적인구별들로특수화되어 [ ] 인종 상이성 (Rassenverschiedenheit) 을형성하는특수한자연정신들로나누어 37) 질뿐만아니라 민족들 (Völker) 의외면적인생활방식, 직업, 신체의형성 (Bildung) 과성향, [ ] 지적인성격 과인륜적인성격의내적경향이나능력 38) 으로스스로를드러낸다. 마지막으로 혼은개체적 주체로개별화된다. 그런데이러한주체성은여기서는단지자연규정성의개별화로서만고찰 된다. 39) 헤겔은개체로서규정된자연적혼이겪게되는세단계의자연적변화들을기술한다. 첫 34) 정신철학, 68 쪽. (En. 391) 35) 정신철학, 58 쪽. (En. 389) 헤겔은이러한보편적혼이아리스토텔레스가영혼론 3 장에서구분하고있는수동적이성과능동적이성중능동적이성에상응한다고주장한다. 왜냐하면 혼은가능성의측면에서볼때모든것인아리스토텔레스의수동적이성 (passive nous) 이기때문이다. 헤겔은예나시기정신철학에서이러한정신을 정신의밤 이라고칭하였다. ( 헤겔지음 / 서정혁옮김, 헤겔예나시기정신철학, 84 쪽 ) 36) 정신철학, 69 쪽. (En. 392) 37) 정신철학, 75 쪽. (En. 393) 38) 정신철학, 82 쪽. (En. 394) 39) 정신철학, 89 쪽. (En. 395) 헤겔에따르면혼의개별성혹은개체적혼은 가족이나단독적개인들의각기다른기질, 재능, 성격, 골상그리고그밖의성향들이나특이한성벽등의양태로존재한다. - 6 -
번째는유년기, 청소년기, 성년기, 노년기와같은 연령의자연적경과 에서나타나는구별들과이변화들이 하나의주체에서의변화이자주체의발전계기들 40) 이라는것이다. 두번째혼이겪는자연적변화는 개체의자기자신에대한실질적대립의계기인데, 그때문에개체는다른계체에게서자기를찾고, 발견한다. 이러한변화를헤겔은이성관계 (Geschlechtsverhältnis) 라고칭하는데, 이것은혼이경험하는연령변화가하나의주체에서드러나는현상과달리이성관계에서의개체는고정된차이에머무르며한편으로는자기자신내에서활동하는유와관계를맺고다른한편으로는대립에의해매개된자기자신과관계를맺는다. 그리고 이성관계는가족에서자신의정신적이고인륜적인의미와규정을얻는다. 41) 마지막세번째로혼이경험하는자연적변화는잠자는상태와깨어있는상태의지속적인변화이다. 영혼의깨어남 (Erwachen) 을헤겔은 단지존재할뿐인것으로서의자신과대자적으로 (für sich) 존재하는것으로서의개별성을구별하는것 42) 이라고규정한다. 즉이렇게대자적으로자신을구별하는능력이영혼의특별한능력에속한다는것이다. 이러한영혼의깨어남의상태는영혼의수면 (Schlaf) 상태와대립할뿐만아니라, 혼은이러한지속적인활동성자체인것이다. 이러한지속적인혼의변화활동을헤겔은다음과같이서술한다. 일반적으로대자적으로존재하는정신이행하는구별작용의모든자기의식적, 이성적활동성은깨어있음에해당한다. - 수면은그러한활동성의강화인데, 활동성의한갓부정적정지로서가아니라, 규정성들의세계로부터, 즉개별성에있어서분열과고정화로부터주체성의보편적본질로복귀하는것으로서의강화이다. 주체성의보편적본질은앞서말한규정성의실체이며, 그절대적힘이다. 43) 헤겔은이러한혼의수면과깨어남의대립과변화가갖는긍정적인측면이감성 ( 또는감각 Empfindung) 이라는다음단계에서더욱잘해명된다고본다. 주목해야할것은정신이잠들 어있음과깨어있음의상태를겪을때, 영혼이대자적으로되는과정이자연적변화의수동적 인측면과깊이연관되어있다는것이다. 3.2. 인간의신체성과육체화 지금까지생명으로서의인간, 유기체로서의인간을중심으로동물유기체의관념화과정에서의개체의개별화와보편성의관계그리고정신의개별화와자기현현에서의혼의문제를살펴보았다. 이것이인간의신체성에서어떤특별한의미가있는지를마지막으로살펴보고자한다. 인간의신체성과관련하여여기서는육체의감각능력에제한하고자한다. 왜냐하면헤겔에게감각은영혼에의해가능하지만, 또한영혼에의해서생기가불어넣어진육체의능력이기때문이다. 헤겔은육체와영혼의관계에있어서물리적신체와비물질적영혼을이원론적으로해석하는입장에반대한다. 살아있는육체는보편적영혼이개별화되어있는개체인것이다. 개별적육체의측면에서보면잠들어있음과깨어있음은무한히교체하는상태의변화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 자연적인연령의변화들도의미할것이다. 헤겔이보기에이러한변화 40) 정신철학, 95 쪽. (En. 396) 41) 정신철학, 109 쪽. (En. 397) 42) 정신철학, 109 쪽. (En. 398) 이러한영혼의구별행위를헤겔은영혼개념의 직접적인판단 이라고칭하는데, 이판단의의미는다음기회에자세히논해보고자한다. 43) 정신철학, 109-110 쪽. (En. 398) - 7 -
들로부터직접적으로감각을정당화할수없다. 육체가감각할수있다는것은단지깨어있을때감각할수있고잠잘때는감각할수없다는것을의미하는것이아니다. 감각한다는것은깨어있는영혼과잠자는영혼이지속적으로교체하는일면성들을지양하고통일을이루었다는것이다. 깨어있는혼으로부터감각으로의변증법적진행에관해살펴본다면, 우리는다음의것들에주목해야한다. 깨어있음다음에이어지는수면은혼이차이에서무구별적인자기통일성으로복귀하는자연적방식이다. 정신이자연성의고리에그렇게사로잡혀있는한, 이러한복귀는시원의공허한반복 - 즉지루한순환운동만을보여준다. 그러나즉자적으로혹은개념에따라서볼때, 앞서말한복귀는동시에전진을포함하고있다. 왜냐하면 [ ] 수면에현존하는혼의무구별적인실체적존재와더불어깨어있음에나타나는아직은전적으로추상적이고전적으로공허한혼의대자존재는그것들의분리성에있어서는일면적이고참되지못한규정들이라는것이입증되고, 그것들의구체적통일을자신들의진리로나타나게하기때문이다. [ ] 그런데앞서말한교체중에항상추구되기만했던이와같은통일은감각하는혼에서현실성에도달한다. 44) 헤겔은감각이이미주어졌다고전제하는것이아니라감각을앞선단계인깨어있는혼과잠자는혼의공허한반복으로부터도출하는데, 이때감각은깨어있음과수면이스스로확보할수없는통일을보증해주는합의단계인것이다. 이것은 수면에현존하는혼의무구별적인실체적존재 의일면성과 깨어있음에나타나는아직은전적으로추상적이고전적으로공허한혼의대자존재 의일면성이지양된통일의단계인것이다. 헤겔은감각의형식과내용을구분한다. 감각은정신의무의식적이고오성적이지못한개체성에서무디게활동하는형식이다. 45) 감각하는혼이자기자신안에서발견하는내용들은자연적이고직접적인유한한존재들로, 외부에서유래하는내용이거나혼의내면에속하는내용들이다. 이에따라감각의두영역이구별되는데, 첫번째영역의감각은우선신체성 ( 눈등과같은일반적으로몸의각부분 ) 이라는규정이며, [ ] 다른영역은정신에서유래하는, 즉정신에속하는규정성인데, 이규정성은발견된것으로존재하기위하여, 또감각되기위하여육체화 (verleiblicht) 된다. 46) IV. 결론 아리스토텔레스와마찬가지로헤겔도감각을영혼의능력이라고규정한다. 그에따르면 감각일반은개별적정신이자신의육체성 (Leiblichkeit) 안에서영위하는공생 (Mitleben) 이다. 47) 헤겔은또한정신생리학 (psychische Physiologie) 이내감이육체화되는과정에서형성되는체계나 격정 (Affekte) 으로서나타나는육체화 48) 를유용하게잘다룰수있다고인정한다. 하지만철학은왜 모든것이감각안에있다 고 정신적의식과이성에등장하는모든것은그원천과근원을감각에서갖는다는 그이유를설명할수있어야한다. 헤겔이정신철학에서밝히고자하는과제중하나가바로감각형식이정신의현현으로서모든것의가능조건일수있다는것이다. 44) 정신철학, 119 쪽. (En. 399 Zusatz) 45) 정신철학, 121 쪽. (En. 400) 46) 정신철학, 125 쪽. (En. 401) 47) 정신철학, 125-6 쪽. (En. 401 주해 ) 48) 정신철학, 126 쪽. (En. 401 주해 )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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