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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 철학논집 제 21 집 2010. 05. ( 神話 ) - - ( ) 요약,...., ' ',.. 주제분류 : 핵심어 : 근대철학, 근대독일철학 유한자, 무한자, 인간, 신, 초인간, 수난사

196 철학논집 21 집 Ⅰ 유한자와무한자의통일은헤겔사변철학의핵심주제이다. 주지하듯이 정신현상학 최후단계의절대적지, 철학적재학집성 ( 哲學的諸學集成, En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drisse) 최후단계의절대적정신은외따로존재하는무한자가아니라유한자의운동의성과이다. 다시말해서 절대적인것, 절대적지, 절대적정신 은유한자의변화를통해서발전하는무한자요, 그런까닭에유한자의변화와뗄수없는관계를가진것이다. 기존의철학사상에있어절대적인것인무한자는대체로유한자와대립되는것이었다면, 이처럼유한자를매개로함으로써비로소성립하는무한자는헤겔철학특유의것이다. 유한자를매개로하여전개되는, 그리하여궁극적으로는유한자와무한자의통일에이르는참다운무한자 [ 眞無限 ] 라는개념은여러가지방식으로제시될수있을것이다. 무한자가유한자를계기로운동한다는것, 이는절대적인것이시간속에놓여있다는것, 즉절대적인것의역사성을의미한다. 역사는시간속의모든유한자들의단순한집적이아니라, 선행하는것이후행하는것의필연적계기로포섭되면서전개되어가는것이요, 시초부터종국에이르기까지의전역사는진리전체인것이다. 이렇게역사속에서전개되어가는정신을헤겔은 ' 세계정신 ' 이라부르며, 그것을객관적정신론의마지막부분인역사철학에서논의한다. 다른한편으로무한자를신, 유한자를인간으로본다면유한자와무한자의진정한통일은인간과신, 신과인간의통일을뜻할수도있겠으며, 이는헤겔철학에서신학적인부분을이룰것이다.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197 우리는여기서헤겔에있어유한자와무한자의통일, 또는인간과신의통일이과연무엇을의미하며, 이는어떤과정을통하여형성된사유인가를물을수있다. 그리고이러한사유의의미를짐작해봄으로써 정신현상학 읽기에관한실마리를얻을수도있을것이다. Ⅱ 헤겔이튀빙겐신학교에서공부했다는사실, 그의사상에기독교신학이전제되어있음은종종간과되곤한다. 그는튀빙겐신학교를마친 1792년이후 7, 8년동안스위스베른과프랑크푸르트등지에서가정교사생활을하였다. 이시기에그는종교와정치에관한글들을남겼는데, 그중에서도신학과관련된것들은 청년헤겔의신학론집 으로묶였다. 1 여기에실린글들은사실엄격한의미에서는신학적인것이라기보다예수의생애, 기독교의현실적위력등에관한것으로일종의종교비판에해당하는것이다. 2 1. 청년헤겔에대한관심은딜타이에서시작되었다. 그는청년기헤겔을강의하고 1905 년에 청년헤겔의역사 (Die Jugendgeschichte Hegels) 를출간하였다. 그의강의에자극을받은제자헤르만놀은헤겔의신학적단편들을모아 1907 년에 헤겔청년기신학논문집 (Hegels theologische Jugendschriften) 을간행하였다. 대개 ' 청년헤겔의신학논문 ' 이라하면이책을가리키며, 이책으로인해청년헤겔에관한연구가본격적으로시작되었다고할수있다. 한국에서번역출간된 청년헤겔의신학론집 은놀의책에몇편의논문을더한것인데, 핵심적인논문들, 즉 < 민중종교와기독교에대한단편 >, < 예수의생애 >, < 기독교의실정성 >, < 기독교의정신과그운명 > 이포함되어있다는점에서는거의차이가없다. 2. 헤겔청년기의사상과성숙기의사상을비교하면서, 성숙기의사상을마이스터에크하르트 (Meister Eckhart) 의신비주의사상과비교하는논의도있다. 이를

198 철학논집 21 집 < 민중 3 종교와기독교에대한단편 > 은기독교가공동체종교로서의자격을갖추지못하고기복신앙에머물러있음을논하면서이처럼화석화된기독교가진정한공동체종교이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조건을갖추어야한다고말한다. I. 그교설은보편적이성에근거해있어야한다. II. 환상, 마음, 그리고감성이공허하게되어서는안된다. III. 민중종교는삶의모든욕구, 공적인국가행위가이종교와연결되게하는특성을가져야한다. 여기서헤겔은종교가삶의모든욕구와연관되어야하고, 국가와도관련되어야한다고본다. 이는계몽주의시민종교의맥을이은듯하지만, 그가 감성 과 욕구 를강조한것을고려한다면반드시시민종교만을의미하지는않는다. 이점은 민중종교는무엇을피해야하는가? 라는항목아래서술하는것들을보아도분명하다 : 물신신앙을피해야한다. 그중에서도특히계몽에대해서장광설을늘어놓음으로써이성의요구에부응했다고믿는것, 교조적인교설에붙들려영원히서로으르렁거림으로써자신도타자도개선되지못하게하는것은말많은우리시대에가장흔하게나타나는현상이다. 4 헤겔이공동체종교에게요구하는것은개인이 테면이부현은 마이스터에크하르트 라는책역자후기에서에크하르트의사상을 1) 창조이전의아버지와아들및사물의원상들의관계 ( 내재적삼위일체 ) 를바탕으로하는신론, 2) 피조물의본성을바탕으로하는인간론, 3) 신과인간의역동적관계로집약하고, Hegel 의철학체계를 1) 창조이전의신의영원한자기운동을서술하는논리학, 2) 신의피조물인자연에대한고찰은자연철학, 3) 신과인간의역동적관계를서술하는정신철학으로구획하여비교하고있다. 3. 이말은 Volksreligion 을번역한것인데, 민족 이나 민중 으로번역되는독일어 Volk 가과연한국어와정확한의미대응관계에있는지는의문의여지가있다. 오히려이술어는희랍어 polis 의독역으로보아 ' 공동체 ' 라옮기는것이적당할것이다. 4. 청년헤겔의신학론집, p. 51.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199 감성을가지고생생하게참여할수있는주관적종교임을알수있으며, 이는객관적인제도적장치로서의종교를철저하게배격하는것이다. 객관적인제도적장치로서의기독교에대한비판은 < 기독교의실정성 > 논문의핵심이다. 실정성 (Positivität) 은본래주관이객관세계에정립한것을의미한다. 그런데이것이거꾸로그것을정립한주체를억압하는상황이되면단순히정립된것에머무는것이아니라하나의자립적실체로서주관의도덕적자율과대립된다. 헤겔이보기에기독교는단순한종교가아니라정치. 문화등삶의모든부분을지배하는제도적장치인데, 이는본래예수가의도한것이아니었다. 예수는자기의종교에대한가르침을자기만의고유한관례를가진종파로고양하지않았다. 그의가르침이종파로고양된이유는그의동료들의열성때문이고, 그들이그가르침에덧붙인주장들때문이며, 그주장들을정당화하기위해내세운이유들때문이다. 따라서여기서예수의가르침을실정적종파로만드는데있어서한편으로는예수의제자들의성격과재능이, 다른한편으로는그들과그들의선생의관계방식이그것에어떤기여를했는지가질문되어야한다. 5 예수에게그러한의도가없었다해도기독교는역사적과정을거치면서실정적위력을가진제도가되었다. 그리하여 예수의가르침은최초에모든참된종교와기독교의정수로간주될수있는것으로부터, 또한인간의의무와그동기를순수하게정립하고지고의선의가능성을신의이념을통해제시할수있을규정으로부터점점동떨어져나가게되었다. 이는예수의종교가배척하였던유태의종교로되돌아간것이라할수도있다. 예수의영혼은자유로웠고, 우연적인것에의존해 5. 위의책, p. 261.

200 철학논집 21 집 있지않았다. 그에게유일하게필연적인것은신과신처럼성스러운인간에대한사랑이었다. 그러나우리는그의계승자들이 유태의정신에서해방되지못하는것을본다. 그들은예수의말에서, 예수가보여주었던것에서곧바로규칙과의무율을만들어낸다. 그리고그들의스승에대한자유로운모방행각이곧이어그들의주인에대한노예적인복종으로전이되었다. 6 예수는참다운사랑을설파하였을뿐제도화된종교를의도하지않았으나그의제자들은그의말과행위로부터규칙과의무율, 즉제도를만들어내었다. 이제도가인간의삶을구속하고있다는것이헤겔의판단이었다. 그렇다면청년헤겔이파악한예수와기독교의진면목은무엇이었는가? 복음서를시대순으로배열함으로써예수의삶을재구성하고있는 < 예수의생애 > 는예수를실천이성의구현자로서, 기독교를이성종교로서제시한다. Ⅲ < 민중종교와기독교에대한단편 >, < 기독교의실정성 >, < 예수의생애 > 는일관성있는주제를가지고있다. 도덕적종교로서의기독교, 개인의주관에호소하는종교로서의기독교, 현실적인제도로서의기독교의부정, 도덕교사로서의예수가그것이다. < 기독교의정신과그운명 > 은칸트적도덕성에의존했던이전논문들과는달리이제그것만으로는실정성을극복할수없다고주장한다. 여기서도여전히주제는 실정성극복 이요, 그대안으로제시되는것은 총체성으로서의 6. 위의책, p. 405.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01 삶 이다. 기독교는이러한삶에이르지못한채분열되어있다는것이다. 삶은전체이다. 삶은전체 라는입장에서보면초월적신은분리의정신이산출한추상일뿐이다. 계시된신에대한믿음은추상적인것이요, 우리는그것을앎이라는매개를통해자신의것으로삼을때에야비로소그믿음은완전한것이될것이다. 초월적신의내재화또는인간화, 더나아가인간의신화 ( 神化, deification) 가삶의총체성의완전한복원이다. 참다운의미의종교는삶의총체성에이른다. 사실예수의가르침은그것에이르는출발점이었다. 요한복음에서그는자기자신에대해, 종교적인내용에대해, 그와신과의관계에대해, 그의공동체에대해, 그의아버지와의통일에대해, 그리고어떻게그의추종자들이그와하나가되어야하는지에대해많이강조한다. 7 예수는하나가되는것을강조한다. 그리고이하나가되는것은여러단계를거쳐간다. 앞의세논문들에서일관성있게강조되었던것은도덕적실천이실정성을지양한다는것이었다. 그러나그것만으로는실정성극복에는한계가있다. 사랑이더해져야한다. 그러나사랑으로도삶의총체성에이를수없다. 이제참다운종교가요구된다. 기독교는아직그러한종교가되지못했다. 따라서여기서헤겔은기독교가어떠한종교가되어야하는지, 삶의총체성으로서의종교는어떠한지를예수의말과행위를통해상세히서술하고마지막에이르러다시한번당시에기독교가처해있던운명을재서술한다. 예수는인간의 충동, 욕구 에서출발한다. 그것은예수가속해있던유태민족에대한직접적인반란의형식을띤다. 주인에대한단순한복종만을강요한명령들, 기쁨도즐거움도사랑도없는직접적인노예 7. 위의책, p. 499.

202 철학논집 21 집 상태, 복종의사태, 즉신에대한예배만을강요하는무의미한명령들, 바로이러한유태의정신에대항하여서예수는그것과정확하게대립되는것, 즉인간의충동, 욕구를내세웠다. 그런데이충동과욕구는, 그러한욕구속에서인간의존재가느껴지고보존되기때문 에 현실에더이상대립되지않은완벽한통일체를이상 ( 理想 ) 속에서서술하고자 8 하는종교적행위로까지전개될수있다. 이상의성취는욕구를억압하는실정적인것의제거를필요로한다. 예수의 제자들은안식일에밀이삭을잘라서먹음으로써유태의율법을공격했다. 9 예수는 성스러운시간 [ 안식일 ] 과인간을비교하여전자가인간욕구의사소한만족보다열등하다고천명한다. 즉 예수는그들의눈에서조차안식일의성스러움이반드시절대적일수없으며, 이명령을준수하는것이상으로더위대한것이있다는사실을스스로알도록그들에게증명해주었다. 10 예수는빵을먹기전에손을씻어야하는유태의관습을부인하기도한다. ( 마태, 15:2) 그것에구속되는대신그는 인간의총체적주관성 을내세운다. 이것으로써충동과욕구가재정의된다. 그는 유태인들의실정성에인간을대립시켰다. 그는법과의무대신에도덕을내세웠으며, 이속에서실정적인간의비도덕성이극복된다. 11 그러나도덕은또다른배제를만들어낼뿐이며, 인간의삶의총체적국면을드러내지못한다. 헤겔은도덕을넘어선단계를사랑이라본다. 사랑속에서의화해는유태인들이하듯이복종에로의회귀가아니라해방이며, 지배를재차인정하는것이아니라생동적인유대관계, 즉사랑의정신과상호 8. 위의책, pp. 524-525. 9. 위의책, p. 526. 10. 위의책, p. 527 11. 위의책, p. 545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03 적인믿음을재산출하는가운데그런지배를철폐하는것이다. 그런데이정신은 최고의자유이다. 이러한상태는유태인의정신이가장이해하기힘든, 즉유태인의정신과대척점에있는상태이다. 12 이러한사랑은인간과신의관계까지도재규정한다. 이제예수는최고의것에대해서도자신의신념을거침없이펼친다. 유태인들은신을그들의주인으로, 그들에대한지배자로생각했다. 이에반해예수는이러한이념대신에신과인간의관계를아버지와자식의관계로대치했다. 13 이관계는 살아있는자들의살아있는관계이자그자체삶이다. 따라서신의아들도아버지와동일한본질이다. 14 더나아가 예수는자신을신의아들 (Sohn Gottes) 이라고부를뿐만아니라사람의아들 ( 人子, Sohn des Menschen) 이라고부르기도한다. 이러한호칭에서인간과신은하나가된다. 즉예수는 ' 신이된인간 ' 인것이다. 신의아들은동시에사람의아들이기도하다. 신적인것이특수한형상을입고한사람으로나타난다. 그런데신과인간의합치를알지못하는, 총체성으로의 삶을분열시키는반성은삶을무한자와유한자로구별한다. 이러한오성적반성의입장에서서 유한자를그자체로서만고찰하게되면인간개념은신적인것에대립하게된다. 15 이는바로유태인의입장이기도하다. 그들은, 나를보았으면곧아버지를본것이다. 내가아버지안에있고, 아버지께서내안에계시다고한말을믿어라 ( 요한, 14:9-12) 는예수의말을신성모독으로간주하였다. 그가분명인간으로태어났음에도불구하고스스로하느님이라고하였기때문이다. 16 그들은신이된인 12. 위의책, p. 567 13. 위의책, p. 582 14. 위의책, p. 589 15. 위의책, p. 592 16. 위의책, pp. 595-596.

204 철학논집 21 집 간을용납할수없었다. 예수는객체로서의신, 무한자를자신안에들여온다. 신적인것에대한믿음은믿는자안에도신적인것이있기때문에가능하며, 그가발견한것이자신의고유한본성임을의식하지는못한다하더라도그는자신이믿고있는대상속에서자기자신의본성을재발견한다. 왜냐하면모든사람에게는빛과삶이있고, 그는빛을소유하고있기때문이다. 17 이빛은스스로빛나면서삶과통일된다. 예수의제자들은예수를믿었다. 예수에대한믿음이삶으로된사람들, 즉신적인것을간직한사람들은그본질에있어서예수와어떠한차이도없어야한다. 18 예수의제자들도예수와마찬가지로신과하나가된다. 그러나제자들은 개별자예수가떠난후에야비로소 그에대한의존에서벗어난다. 그러고나서그들자신의정신, 또는신적인정신이그들속에살게된다. 19 이는예수가예견했던바이기도하다. 20 이로써예수와그의제자들은신성한영혼, 즉성령속에서신과하나가되었다. 믿음의완성, 즉인간이태어났던신에로의복귀와더불어인간발전의순환은끝난다. 모든것은신안에서살며, 삶이있는모든것은신의자녀이다. 21 그들은 자기의본질이신적인정신으로가득찬사람들, 신적인것을고백하는사람들, 그본질이자기속에충만한신적인것속에서살아가는사람들 22 이다. 그에따라 인간들속에신적인것이지배한다는것 은더이상인간이신의피조물로서신에게복종 17. 위의책, p. 597. 18. 위의책, p. 600. 19. 위의책, p. 605. 20. 그러나사실은내가떠나가는것이너희에게는더유익하다. 내가떠나가지않으면그협조자께서너희에게오시지않을것이다. ( 요한, 16:7) 21. 앞의책, p. 606. 22. 위의책, p. 610.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05 함을의미하지않는다. 인간들이성령으로충만하게됨으로써맺게되는관계는그들이신의아들이된다는말 23 이고, 이는그들이또다른예수가된다는것, 무한자와유한자의통일에이른다는말이다. 그들이모인공동체는바로 신의왕국 24 이다. 스스로신이되어야한다는예수의가르침을외면하고신을숭배하는제도로귀착된기독교는이러한 신의왕국 을이루어내지못하였다. 기독교는예수의가르침의본질을이해하지못한채 신과세계, 신적인것과삶과의대립에서발생하는극단들사이에서 이리저리흔들리며갈피를못잡았다. 그리고교회와국가, 예배와삶, 경건함과덕, 정신적행위와세속적행위가결코하나로용해될수없다는사실이기독교의운명 25 으로고착된것이다. Ⅳ 기독교의분열적운명을극복하여총체성의삶에이르고그에따라유한자와무한자의진정한통일, 즉인간의신화를성취하는것이바로청년헤겔에있어철학의과제이거니와, 1807년에출간된청년기의마지막저작 정신현상학 은이를집약적으로드러낸작품이다. 주지하듯이 정신현상학 은 (A.) 의식, (B.) 자기의식, (C.) 이성 의세부분으로이루어져있으며, (C.) 이성 은다시 (AA.) 이성, (BB.) 정신, (CC.) 종교, (DD.) 절대적지 로세분된다. 의식과자기의식은주관-객관의문제를주제화한다. 여기서헤겔은의식이타 23. 위의책, p. 611. 24. 위의책, p. 612. 25. 위의책, p. 643.

206 철학논집 21 집 자존재가되는것을전제하며, 그러한타자는의식자신의외화의산물이므로결국자기로귀환한다고주장한다. 이로써세계는정신의산물이된다. 이러한논의는건전한상식에게는납득이되지않는다. 따라서우리는이것을정신의적극적힘에관한강조로이해할필요가있으며, 정신은자연의제약에서벗어난, 다시말해서자연과학적인식론의범주에서다룰수없는, 자유라는별개의차원에서논의되어야함을함의하는것이다. 이론이성 ( A. 관찰하는이성 ), 실천이성 ( B. 자기자신을통한이성적자기의식의실현 ), 사회적이성 ( C. 그자체즉자대자적으로실재적인개체성 ) 을세부항목으로가지는 (AA.) 이성 과 (BB.) 정신, (CC.) 종교 는객관적역사적세계에서의정신의전개를논의한다. 선행하는논의에서헤겔은정신이세계를창조하는힘을가지고있음을언명하였다. 그리고우리는이러한창조가자연과학적물질의창조가아닌인간의활동을통한역사세계의창조임을확인하였다. 여기서인간은공동체의삶과그것의역사적전개속에서스스로의정체성을자각하는존재로파악되거니와, 이때인간의이성은그저객관을파악하기만하는능력이아니라스스로를역사적인시간속에서반성적으로이해하는것이며, 이렇게함으로써역사또한인간의이성성에부합되는것으로이해된다. 그러나역사는인간의이성에부합하는것에그치는것이아니라초역사적이성과도합치한다. 역사는이성적인것이요, 동시에이성은역사적인것이다. 26 역사적세계와연속되어있으면서그것을넘어서는절대적인것의영역에서성립하는, 다 26. 널리알려진 법철학 서문의 이성의역사성, 역사의이성성 명제, 즉 이성적인것은현실적이다. 현실적인것은이성적이다 의의미가이것이다. 이에관한개괄적논의는 Krasnoff, L., Hegel's Phenomenology of Spirit: An Introduction, pp. 10-14 참조.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07 시말해서 ( 넓은의미의 ) 이성은객관적역사적세계와절대적인것의세계모두에관철되는것이다. 27 이는인간의이성이두차원모두에걸쳐있음을, 유한한인간이무한한세계로올라설수있음을함축한다하겠다. 정신현상학 세번째부분이라할 (DD.) 절대적지 는절대적인것의영역으로나아가는, 유한자와무한자의통일이제시되거니와, 이는앞서청년기신학논문에서주제적으로논의되었던것이기도하다. 헤겔에따르면인간은신이되어야만절대적자유를획득할수있으며, 이로써근대계몽주의의기획에서시작된자유구축의프로젝트가완성될수있다. 즉이프로젝트는헤겔에이르러신화된인간의절대적자유라는전환을이룩하게된다. 정신현상학 은이처럼서로다른차원의변증법, 즉주객변증법, 역사변증법, 절대변증법을아우르고있는데, 이들각각은인간의총체성을구성하는세차원을표상하고있다. 우리가잘알고있듯이 정신현상학 은감각적확실성에서시작하여절대적지에이르는인간의의식의전개과정을보여준다. 이는결코느긋한도정이아닌 ' 절망과회의의도정 ' 이다. 그렇다면 청년기신학논문 에서는절대변증법의단계만을이야기하였던헤겔이인간의이러한노고의도정전체를상술하려는구상은어디에서착상된것일까? 우리는그가 1802년에 < 비판적철학잡지 > 에발표한논문인 믿음과지식 의마지막부분을주목해볼수있다. 그는여기서 도덕적명령이나형식적추상의개념이었던것에철학적인실존을부여해야한다 고주장하고있거니와, 이러한철학적실존을우리는 정신현상학 의서술로드러난인간의식의경험으로이해할수있겠다. 그런데헤겔에따르면이러한서술은 절대적자유 27. 이점은 (AA.) 이성, (BB.) 정신, (CC.) 종교, (DD.) 절대적지 가 (C.) 이성 의하위범주라는것에서구조적으로확인된다.

208 철학논집 21 집 의이념과더불어절대적수난을회복 하는것이다. 말하자면, 이전에역사적으로존재했던그리스도의수난의날대신에사변적인그리스도의수난의날을재건하고, 그리스도수난의날자체를전체의진리속에서그리고하나님께버림받았다는가혹함속에서사변적으로복구 하는것이다. 이러한복구의과정은 가장깊은바닥에서부터동시에모든것을아우르면서, 자기형태의가장명랑한자유로상승하면서부활 28 하는과정이다. 정신현상학 은 가장깊은바닥에서부터 가장명랑한자유로상승 하는과정을 사변적인그리스도수난의날을재건 하는방식으로서술한다. 철학집성 정신철학 의 주관적정신, 객관적정신, 절대적정신 은 정신현상학 의세변증법과상응한다. 그에따르면 정신철학 의목적은 < 기독교의정신과그운명 > 에서제시했던신과인간의합치에관한논의를체계적으로펼치는것이다. 기독교가비로소신의인간됨 [ 화육 ( 化肉 )] 에관한교리와신앙공동체안에서성령의현존에관한교리를통해무한한것에관한완전히자유로운연관을인간의식에게부여했으며, 이를통해서정신을그절대적무한성에있어서개념적으로파악할수있게하였다. 이제그러한파악만이철학적고찰이라는이름을갖는다. 29 철학의과제는정신의파악, 인간과신의합치에관한개념적고찰이다. 그리고그정신은신과인간의통일및그러한인간의공동체, 즉 신의왕국 에서현전한다. 기독교에서는신이자신의외아들인그리스도를통해서드러났다고말한다. [ 이 ] 명제는참으로신의본성이아들을갖는다는데있음을의미한다. 다시말해서신은자기를구별하여유한자가되지만, 자신의구별속에서도자기자신의곁에있으며, 아들에게서자기자신 28. 믿음과지식, pp. 268-269. 29. < 정신철학 >, 377, Zusatz, p. 10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09 을직관하고드러내며, 아들과의이러한통일로써, 즉이러한타자에있어서의대자존재로써절대적정신이된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아들은드러남의한갓된도구가아니라그자체가드러남의내용이다. 30 신은아들을통해자신을드러내었다. 그러나아들은그자체로서이미신이다. 따라서아들과신은하나이다. 이제철학은이것을개념적으로파악해야한다. 철학은표상의방식으로주어져있는이러한내용을개념혹은절대적지의형식으로높이지않으면안된다. 이미말한바와같이절대적지는그러한내용에대한최고의드러냄이다. 31 이렇게본다면 정신현상학 은헤겔청년기저작의귀결이면 30. < 정신철학 >, 383, Zusatz, p. 35 31. < 정신철학 >, 384, Zusatz, pp. 39-40. 우리는 Hegel 이 ' 정신철학 ' 의마지막이자동시에 철학집성 의마지막을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12 권 7 장 (1072b 18-30) 을인용함으로써끝마치는데주목해야한다. 이러한인용은그에대한헤겔의완전한동의를뜻할것이다. 우리가특히주목해야하는구절은다음과같다 : 사유는사유대상, 즉본질을받아들이는것이며, 이것을가짐으로써발휘 / 실현된상태로있기때문이다. 그러므로이러한 ( 사유대상의 ) 소유가 ( 잠재 / 가능상태의 ) 힘보다더 사유가가지는듯한신적인것 이며, 이론적인활동이 ( 무엇보다 ) 가장즐겁고가장좋은것이다. 그런데우리가한때있는그런좋은상태에신은늘있다면, 이는굉장한일이며, 게다가신이놓인상태가 ( 우리의것보다 ) 더좋다면, 이는더욱더굉장한일이다. 신은그런더좋은상태에 ( 늘 ) 있다. 그리고그는생명을또한가진다. 아리스토텔레스는인간의정신은가능상태에서현실적인사유로이행함으로써사유를하기때문에그의사유는영원할수없으나신적인정신은언제나사유활동의상태에놓여있기때문에영원하다고말한다. 그렇다면인간은어떻게해야하는가. 우리는 니코마코스윤리학 10 권을참조할수있다 : 인간이니인간적인것을생각하라, 혹은죽을수밖에없는운명이니죽을수밖에없는것들을생각하라 ' 고권유하는사람들을따르지말고, 오히려우리가할수있는데까지우리들이불사불멸의존재가되도록, 또우리안에있는것들중최고의것에따라살도록온갖노력을기울여야만한다. 이최고의것이크기에서는작다할지라도, 그능력과영예에있어서는다른모든것을훨씬능가하기때문이다. (1177b 33-1178a 2)

210 철학논집 21 집 서동시에이어지는후기저작들의원천이라할수있다. Ⅴ 정신현상학 은과거의사상이이루어놓은업적을회상하면서그것을회복하려는의도를내비친다. 예전에는사상과형상의풍부함으로써천계 ( 天界 ) 를장식했다. 존재하는모든것에관한의미는 [ 존재하는것이 ] 그것을천계에연결시켜주는빛의실가운데놓여있다. 이빛의실을따라가는것은인간의 노고 이다. 이노고는 인간을감성적인것, 조야한것, 개별적인것의탐색으로부터구출하고, 그의시선을별들로향하게하려는것이다. 인간이신적인것을전혀잊어버리고, 벌레처럼, 먼지와 [ 더러운 ] 물로순간순간을만족하며연명하기라도한것처럼. 헤겔은이 시선이현재에머무르지않고이실을타고신적존재에로, 다시말해피안의현재 32 로올라간다고말한다. 믿음과지식 이 가장깊은바닥 과 가장명랑한자유 를대비시켰다면, 정신현상학 은 벌레 와 신적인것 을대비시킨다. 인간이벌레에서신적인것으로나아가려면우선그의 시선을별들로향하게 해야한다. 여기서우리는단테 신곡 의메타포를발견한다. 33 주지하듯이 신곡 의지옥편, 연옥편, 천국편마지막행은모두 별 이라는단어로끝을맺는다. 서사시의주인공단테 34 는지옥편마지막에서 32. Phänomenologie des Geistes, S. 14. 33. 정신현상학 과 신곡 의비교에관해서는 Harris, H. S., Hegel's Ladder, Vol.1, p. 29,endnote, 91 참조. 또한우리는셸링이 1803 년 < 비판적철학잡지 > 에기고하였던논문, Über Dante in philosophischer Beziehung 을고려할수도있다.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11 그의시선을별들로향하며, 연옥편마지막에서는별들에오를준비가되어있음을천명한다. 그리고마지막천국편에서는태양과별을움직이는신과하나가되었음을노래한다. 그러면 신곡 에서인간과신의합치는어떤과정을통해서성취되는가? 단테가신과하나가되는과정은지옥과연옥이라는 벌레 의단계를거쳐온천국편에서본격적으로시작된다. 단테는우선신의빛으로들어올려진다. 이메타포가처음등장하는천국편 1곡 64-75행 35 은다음과같다. 36 베아트리체는그녀의눈을 영원한바퀴들에고정시키고있었고, 나는고정시켰다, 66 나의눈을그녀에게, 태양에서거둬들인. 그녀를바라보면서, 나는내면에서변화되었다. 글라우코스가풀을맛본것처럼 69 그를바다의다른신들과동료로만들어준. 인간을넘어서는것 (trasumanar) 을말로 34. 작품 신곡 의주인공은작품 신곡 의저자인단테이며, 서사시안에서그는베르길리우스, 베아트리체, 베르나르두스라는인도자들을따라지옥에서천국을편력한다. 이는자신의여행을자신이서술하는형식을띠고있으며, 안내자들도단테의또다른자아라고이해할수있다. 그런까닭에우리는 신곡 에는단테의분열된자아들이펼쳐져있다고말할수있을것이며, 이는고난의과정을통해결국에는신안에서하나가되는서사적자아라하겠다. 헤겔의 정신현상학 에는종국을알지못한채전진하면서모든국면을경험하는의식이있으며, 이를관조하는철학자 (Für Uns) 가있다. 그러나더세밀하게따져보면그러한경험을편력하는의식과철학자외에도의식의경험의학인 정신현상학 을상술하는헤겔이라는저자도있다. 그런까닭에우리는 정신현상학 의주인공인의식, 의식을인도하는철학자, 정신현상학 의필자인헤겔모두가신안에서하나가되는서사적자아라고할수있다. 35. 신곡 텍스트는 Robert & Jean Hollander 의伊英대역본에근거한다. 36. 행을식별하기위해번역문장의어색함을무릅썼다.

212 철학논집 21 집 표현할수없겠지만하나의사례면충분하리라. 72 은총이이러한경험을허락하는이에게는. 내가, 당신이마지막에창조하신것안에있었는지는 당신만이아십니다, 사랑이여, 하늘을다 75 다스리는, 당신의빛으로나를들어올리셨으니. 64-66행에서단테는영원한것을보고있는베아트리체를본다. 이로써그는자연스럽게영원한것을보게되는데, 이는영원한것에대한단테의첫번째시선이다. 67-69 행에등장하는글라우코스의변신은단테자신의신화를암시한다. 70행의 인간을넘어서는것 (trasumanar) 은단테가신의권역에들어섬으로써정상적인간의한계를넘어섰음을의미한다. 그러나이는아직완성된것이아니다. 이말이천국편 1곡에서나왔다는것은단테가천국에서겪어야할기나긴, 몹시힘든교육이시작되었음을의미하는것이다. 다시말해서여기서단테는천국의과정을겪을준비가된것뿐이요, 33곡에서의신과의접촉을통해서야비로소 trasumanar 의변형이완성되는것이다. 즉단테의 trasumanar 는베아트리체를만난순간일어나지만단테의진정한신화는, 그를마지막에준비시키고신의봄 (vision) 을실현시키는베르나르두스를거칠때에야비로소가능해진다. 37 천국편마지막에서단테의신화가일어나는부분은다음과같다. 142 여기서나의고귀한봄은그힘을잃었으나 이제나의의지와나의열망은, 동일한움직임으로돌아가는바퀴처럼, 그것과함께돌고있었으니 그것은태양과모든다른별들을움직이는사랑. 37. cf. Botterill, S., Dante and the Mystical Tradition: Bernard of Clairvaux in the commedia, pp. 236-241.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13 단테는마지막여행직전에초월적인것을볼수있는힘을얻는다. 그러나마지막에이르면그것도소용없는것이되고만다. 여기서신의사랑은단테의의지와열망에작용하고이로써단테는신의사랑과 함께 돌게된다. 이로써신화는완성된다. 단테의신화, 신과의합치는불현듯일어나는사건이아니다. 그것은지옥이라는 가장깊은바닥 에서부터스승의안내를따라스스로를연마해온도정의최종성과이다. 그성과는 가장명랑한자유 이다. 그것은유한자의수난의역사 38 를매개로하여성립한무한자와의합치이다. Ⅵ 이제 정신현상학 마지막부분을보기로하자. 목표, 즉절대적지, 또는스스로를정신으로아는정신은그것들각각에있어서, 그리고정신의왕국의구축을성취해온정신의 기억을자신의도정으로삼는다. 그것의기억의보존은우연성의 형식에서나타나는자유로운현존의측면에서보면 ( 자유로운정 신의 ) 역사이지만, 개념의체계의측면에서보면현상하는지의 학이다. 둘을결합한, 개념적으로파악된역사는절대적정신의 기억과골고다의언덕, 현실성, 진리, ( 절대적정신의 ) 왕좌에대한확신을이루거니와, 그것이없다면절대적정신은생기없는 고독이될것이다. 오로지 --- 이러한정신의왕국의술잔으로부터 그에게는그의무한성이부풀어오른다. 39 38. 우리는 신곡 에서주인공단테가지옥, 연옥, 천국을편력하는기간이그리스도의수난과부활의시기와같은기간임을상기해볼수있다.

214 철학논집 21 집 정신의전개의최종목표는자신이정신임을아는절대적정신이다. 이러한목표에이르는동안정신은자신의왕국을구축할뿐만아니라그러한구축의기억을가지고있기도하다. 스스로운동하면서동시에자신의그러한운동을상세히서술하였기때문이다. 이는정신의전개과정, 즉역사이다. 그러나신적정신의측면에서보면이는절대적정신의드러난형성태들이다. 이둘의결합, 즉유한한정신과신적정신의통일은 개념적으로파악된역사, 신적필연성과결합된역사 이다. 그런데그러한역사는느긋한도정이아니었다. 그것은 골고다의언덕 40 을거쳐온역사이다. 절대적정신이이러한수난의역사를결하고있다면참다운무한자가아니다. 그것은 생기없는고독 일뿐이요, 악무한 ( 惡無限 ) 이다. 이러한역사는 절대정신으로부터유리된그무엇, 신자체에는관심없는신에로의여정 41 이아니라신과하나가되고자하는인간의역사이기도하다. 이는헤겔의새로운종교이며철학이다. 39. Phänomenologie des Geistes, S. 564. 40. 이는그리스도의수난사를상징한다는점에서 믿음과지식 마지막부분의청사진을상기케한다. 41. 이뽈리트, 헤겔의정신현상학, II, p. 349. 그런데그는 지에다가서는개별적의식에관련해서뿐만아니라정신과그역사적전개에관련해서, 그리고종교에관련해서이새로운형태가지니는의미란무엇인가? 를묻고다음과같이대답하고있다. 확실히그것은 정신현상학 에있어서가장애매한문제가운데하나이다. 절대지에관한매우압축적이고추상적인구절들도이점을별로밝혀주지못함을우리는솔직히시인하여야한다. (I, p. 93)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15 참고문헌 헤겔, 청년헤겔의신학론집, 정대성 ( 옮김 ), 인간사랑, 2005., 믿음과지식, 황설중 ( 옮김 ), 아카넷, 2003., 정신철학, 박구용, 박병기 ( 옮김 ), 울산대출판부, 2000., Phä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J. Hoffmeister, Hamburg, 1952.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김진성 ( 옮김 ), 이제이북스, 2007., 니코마코스윤리학, 강상진외 ( 옮김 ), 이제이북스, 2006. 장이뽈리트, 헤겔의정신현상학 1, 2, 이종철 ( 옮김 ), 문예출판사, 1989. Dante Alighieri, Paradiso, translated by Robert Hollander, Jean Hollander, Anchor Books, 2008. Botterill, S., Dante and the Mystical Tradition: Bernardo f Clairvaux in the Commedia,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5. Harris, H. S., Hegel's Ladder vols 1, 2: The Pilgrimage of Reason and The Odyssey of Spirit, Hackett, 1997. Krasnoff, L., Hegel's 'Phenomenology of Spirit': An Introdu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8 이논문은 2010 년 3 월 31 일접수되고 2010 년 5 월 2 일심사완료되어 2010 년 5 월 10 일게재가확정되었습니다.

216 철학논집 21 집 Zusammenfassung Epik der Deifikation - Vorspiel für die Auslegung der Phänomenologie des Geistes - Kang, Yu-Won (Dongguk Univ.) Die Einheit vom Endlichen und dem Unendlichen, die Einheit von Gott und Menschen sind die Hauptthemen der Hegels spekulativen Philisophie und die Untersuchung darüber gibt uns einen Anhaltspunkt für die Auslegung von "Phänomenoligie des Geistes". Gott ist eine wahre Liebe und dies soll nicht verkleinert werden als eine Verfassung mit einer Positivität. Das Wort von Jesus "Mensch ist Gottessohn und Menschensohn" ist eine Überzeugung vom jungen Hegel. Die Phänomenologie des Geistes stellt den Höhepunkt von Werken vom jungen Hegel und eine Quelle von seinen späten Werken dar, und das ist in der Dialektik von 3 Dimensionen zu sehen. Die Phänomenologie des Geistes enthält Hauptmotiven von 'Paradiso', Dante, Die GöttlicheKomödie, wie "trasumanar" und Einheit mit Göttern. Die Phänomenologie des Geistes ist eine spekulative Rekonstruktion der Passiongeschichte. Key words: the finite, the infinite, human being, God, the superhu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