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0. 28. ( 火 ) ( 제 18-10-3965) 中, Carnival 과어깨동무하고크루즈선건조에도전세계적인크루즈선운항사인미국 Carnival 사와중국국영조선그룹인 CSSSC 가공동으로크루즈선을개발하려고하는계획은동서진영간가교역할을할수있는긍정적인움직임으로평가되고있다. 정치적인긴장상태에놓여있는상황에서미국해운사와중국조선그룹이협력하는것은계획이순조롭게진행될경우상업적으로서로에게타당성이있다는것이다. 물론유럽의크루즈선건조사들은양사의협력이그들의잠재적인라이벌이강자로부상할지도모르는시나리오를두려워하고있다. 그런면이있는것은사실이지만미국과중국이군사적충돌우려를진정시킬수있는측면은있다. 양사가크루즈선설계를공동개발하고중국최초의세계적인크루즈선을건조하기위한합작사를설립한다는계획은아직초기단계이다. 현재까지는양사가 LOI 를체결한단계에불과하지만이탈리아크루즈선건조사 Fincantieri 를끌어들이는문제가논의되고있다. Fincantieri 로서는향후중국이어떤방향으로나아가게되는지를쉽게알수있기때문에좋은측면도있다. 세계에서가장많은인구를보유하고있는중국은조선산업의가치사슬을높이기위해꾸준히노력해왔으며벌크선및탱크선건조위주에서고부가가치가스운반선으로건조단계를이행하고있다. 이제크루즈선건조에도전하려고하는단계까지왔다. Carnival 이중국과합작사를설립하려는것은단순히크루즈선을싸게짓자는이유에서만이아니다. 중국의무궁무진한크루즈선여객에눈독을들이고있는것이다. 크루즈선여객잠재시장으로치면중국은미국다음으로세계 2 위시장이되고있다. 전문가들은결국중국여행객수가북미의여행인구를앞설것으로점치고있다. 2019 년경에는연간 450 만명이크루즈선여행에나설전망이다. 엄청난여행인구다. 그럴경우에대비해서중국은크루즈선이입항할수있는선석을만들어야된다. Carnival 은여객수용능력이 2,780 명인 114,147 gt 급 Costa Serena 호 (2007 년건조 ) 를내년 4 월상하이에기항시킬예정이다. 이를계기로총 4 척의크루즈선을중국항에기항시키게된다. Carnival 은이미고위급베테랑중역중한사람인 Alan Buckelew 를상하이로보냈다. 사실 Carnival 은 Costa Crociere 호가입항한 2006 년이후지금까지중국에상주인력을파견하고있다. 그러나겨우작년에야이익을내기시작했다. 이에비해 Royal Caribbean Cruises 와기타국제크루즈선운항사들의경우는중국현지대리점을이용하고있다. 어쨌든 Carnival 과 CSSC 의협력으로중국의크루즈선건조시대는생각보다빨리열릴가능성이있다.
정상의 CEO 들이읽는 18 년전통의최고급조선정보지 성동조선, 아프라막스 PC 탱커 2+2 척수주 성동조선해양이 2017년초인도조건으로 Thenamaris로부터 115,000 dwt급 PC탱커 2+2척을수주했다. 선가는척당 $55m이다. 옵션분 2척의확정발주시한은앞으로 2개월이내이며확정발주될경우납기는 2017년 2분기이다. 한편 Thenamaris는현재대우조선해양에서짓고있는 112,800 dwt급 Seasprite호를내년에인도받을예정이다. 이선사는전통적으로아프라막스탱커운항에주력해왔으며현재운항하고있는탱커 47척중절반이아프라막스탱커이다. Thenamaris 탱커선대의평균선령은 8년이며이번에발주한신조선을인도받으면 12년생 3척과 2000년생 1척에대체투입할예정이다. 이선사는드라이벌크선도활발하게발주해왔다. 내년에인도받을벌크선만해도 6척이나된다. 이외에삼성중공업에발주한 160,000cbn급 LNG선 3 척을인도받을예정이다. 금년에인도받기로되어있는 Cool Explorer호는내년 1월로납기가미루어졌다. 이선박은아직용선계약이체결되지않았다. 금년에인도받은자매선 Cool Runner호는브라질에너지기업 Petrobras에 5년간용선되었다. 시리즈선중 1차선인 Cool Voyager호는지난해 Chevron에용선되었다. 금년중고선거래금액금융위기이후최대 중고선가격이오른것이거래금액증가의원인이되기도했지만거래된중고선의사이즈가커지고선령이낮아진것도원인이되었다. 중고선거래규모가피크를이루었던것은마지막호황기였던 2007년이었다. 그당시에는총 1,860건의중고선매매가이루어졌으며거래금액은 $47bn에달했다. 금년한해동안거래되는중고선이금융위기이후최대에달할전망이다 (Clarksons). 금년첫 9 개월동안에만이미거래금액이작년한해전체의 $20bn에육박하는 $19bn에달했다. 거래금액이이처럼많이늘어난것은금년들어중고선가격이 32% 나상승했기때문이다. 지금과같은속도로중고선거래가이루어진다면 2014년은글로벌금융위기이후거래금액이최대규모에달할것이확실하다.
18 년전통의선박뉴스 ; key dec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 성동조선해양, LR 1 탱커 4 척수주 성동조선해양이그리스 Tsakos Energy Navigation Limited (TEN) 로부터 74,000 dw급친환경 LR 1 탱커 4척 ( 옵션 2척포함 ) 을수주했다. 이달초유럽대형선사로부터 115,000t급정유운반선 4척을수주한데이어또한번대규모수주에성공한것이다. 이번에수주한선박에는선형ㆍ추진기최적화설계와연료효율을높인 ultra-long stroke G-type 엔진이적용된다. 이번에수주한선박은기존선형대비 17% 가량의연비를절감할수있는데다온실가스배출을최소화하기위해지난해부터의무적으로시행되고있는선박제조연비지수 (EEDI :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규정을만족시키는에코십이다. TEN은성동조선해양이설립된 2004년부터꾸준히이조선소에신조선을발주해온선주로현재 VLCC, 정유운반선, LNG선등여러선종을운항하고있다. 성동조선은지난 2009년파나막스탱커 6척을이선사에인도한바있다. 이선사가이번에다시성동조선해양을찾은것은이조선사의선박건조기술을높이사고있다는증거이다. 이번수주로성동조선해양은금년들어지금까지옵션분 4척을포함하여모두 36척, $1.8bn를수주했다. 정영준성동조선해양기본설계부장은 " 이번에수주한파나막스탱커뿐만아니라아프라막스, 수에즈막스등중대형탱커전선형을 10% 이상의연비절감효과가있는친환경모델로업그레이드하고있다 " 고설명했다. 中신조선수주실적크게신장 금년첫 9개월동안중국조선업계의신조선수주실적이 52.5m dwt로작년동기에비해 38% 증가했다고중국조선협회 (CANSI : China National Association of Shipping) 가발표했다. 금년 9월말현재중국의수주잔량은작년 9월에비해 36%, 작년말에비해서는 18% 늘어났다. 금년 1월 ~9월사이건조량은 26.1m dwt로작년동기에비해 15% 줄어들었다. 2013년이후신조선수주량증가덕분으로 CANSI가집계한 87개조선사의영업이익이 CNY 213.3bn($34.9bn) 로늘어났으나순익은 CNY 3.8bn으로 11% 감소했다.
선박뉴스하나면세계조선시장이한눈에쏙들어옵니다 터키 Yasha Shipping, 한진중수빅야드에탱커발주가능성 터키선사 Yasa Shipping은한진중공업수빅야드에 160,000 dwt급수에즈막스유조선 4척을발주했다는보도는정확한보도가아니라고해명했다. Yasa 설립자 Yalchin Sabanci의아들인 Emirhan Sabanci는이같이해명하고 "Yasa가선대확충을위한여러가지프로젝트를구상하고있지만아직확정된것은아무것도없다 " 고말했다. 한편업계에서는 Yasa가 2016년말과 2017년상반기인도예정으로수에즈막스탱커 2+2척을척당 $63m-$64m에발주한것으로알려졌었다. 일부에서는이미 LOI가체결되었다고전하기도했다. 이에대해 Sabanci는건조상담을하고있기는하지만한진중공업하고만하고있는것이아니며또한수에즈막스탱커만상담하고있는것이아니라고설명했다. 한진중공업관계자는수에즈막스탱커수주보도를일소에부치면서 Yasa와수에즈막스탱커를수주하지않았다고해명한것으로알려졌다. 현재 Yasa가운항하고있는 158,000 dwt급수에즈막스탱커는 2009-2012년에삼성중공업이건조한선박으로호황기에발주되었기때문에선가가척당 $83m에달했다. 시장전문가들은 Yasa가수에즈막스탱커를발주할경우한진중공업수빅야드가경쟁력이있고조기인도슬롯도확보하고있기때문에삼성중공업보다는한진중공업에발주할것으로보고있다. 삼성중공업이요구하는선가는척당 $60m 상반대이며납기는빨라야 2017년이다. Yasa는케이프사이즈선 5척을척당 $95m에발주했다가이를취소하고 $75m의위약금을지불한바있다. VLGC가 Nakilat를우등생으로밀어올려 LPG선이 Nakilat를우등생으로키우는데결정적인역할을했다. 세계최대 LNG 선대를보유하고있는 Nakilat는 LPG선의운항성적향상으로금년첫 9개월동안에순익이 25% 나올랐다고밝혔다. 이기간중순익은작년동기의 QAR55m에서 QAR693m($190m) 로늘어났다. 이렇게순익이늘어난것은거의전적으로 LPG 선대의운항실적호조에힘입은것이라는게 Nakilat의설명이다. Standard & Poor's(S&P) 도 Nakilat에대해미래전망이안정적이라며 (AA-) 등급으로올렸다. S&P가특히높이평가한것은 Nakilat가카타르의 LNG 전략에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다는점과세계최대 LNG 선대보유선사라는점, 그리고안정적인유동성을확보하고있다는점등이다. Nakilat는 LNG선 61척, VLGC 4척, 선박수리조선소, Keppel 및 Damen Shipyards와의합작사등을보유하고있다.
18 년전통의선박뉴스 ; key dec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 GTT, 인도 Pipavav 의 LNG 선건조능력에의문제기 인도조선업체들을 LNG선신조시장에진출시키려는인도정부의노력에도불구하고인도조선업체들의 LNG선건조가능성에대한의구심이연이어제기되고있다. 프랑스멤브레인타입화물창시스템특허권보유업체인 GTT (Gaztransport & Technigaz) 는인도조선업체 Pipavav Defence & Offshore Engineering이인도국영 Gail India가발주할 LNG 선을건조할수있을지에의문을제기했다. GTT Senior Consultant인 KP Roy는 Pipavav가 LNG선건조에필요한관리능력이없으며 LNG선을건조할수있는인프라도구축하지못하고있다 고말했다. Pipavav는국영 Cochin Shipyard (CSL), Larsen and Toubro (L&T) 등과함께 175,000 cbm급 LNG선 3척을건조할조선사로선정되었으며이에따라인도 3개조선사들은 GTT와멤브레인타입화물창특허사용권을두고협상을벌이고있다. Roy는 Pipavav가충분한야드를확보하고있지만 Gail의니즈에부응할수있는선박을지으려면관리시스템과숙련공을확보해야하며또한건조설비업그레이드에대규모투자를해야된다고조언했다. Pipavav가노르웨이 Golden Ocean 그룹, 국영 Oil & Natural Gas Corp (ONGC) 등으로부터수주한벌크선및 OSV의인도가지연됨으로써 Pipavav의건조능력에대한의구심이커졌다. 이런상황에서도 GTT 는인도 3 개조선소의설비 현대화작업을거들어주기위해이들과상담을 진행하고있다. Pipavav 의공동오너겸수석부사장인 Bhavesh Gandhi 는 LNG 선을건조할수있는건조팀과우수 한맨파워를보유하고있으며이들이국제기준을 충족시킬수있다고주장했다. 유럽선박금융은행들 대손충당금 25% 올려라 유럽중앙은행 (ECB) 은유럽선박금융업체들에게 악성대출에대비한대손충당금을 EUR7.3bn($9.25bn) 로 25% 올리라고요구했다. 이조치는 Asset Quality Review(AQR) 로알려진 유럽은행들에대한스트레스테스트실시문제와 함께발표되었다. 이조치로가장큰영향을받게 될은행은독일은행들이다. 독일은행들은대손충당금을 EUR4.1bn 에서 EUR5.2bn 로올려야된다. 그리스은행들도 EUR200m 에서 EUR1.1bn 으로 올려야되며네덜란드은행들또한 EUR100m 에서 EUR600m 로올려야된다. 다만이탈리아은행들 은현재의 EUR300m 수준을그대로유지할수있 다. ECB 에따르면신용평가결과선박금융중총 21.3% 가이자납입불이행상태인무수익여신, 즉 부실채권 (non-performing loan) 이며대손충당금 총액은 EUR6.9bn 에서 EUR 7.3bn(+25%) 로증가 했다.
선박뉴스하나면세계조선시장이한눈에쏙들어옵니다...17 년전통의선박뉴. 스 ; key dec 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 Fredriksen, Flex LNG 인수준비완료 John Fredriksen이오슬로증시상장사 Flex LNG를인수할준비를마친것으로보인다. Fredriksen이두어달전 Golar LNG 지분을처분함으로써 LNG선부문사업을접는것이아닌가하는의구심이제기되기도했으나역시많은전문가들이예상한대로그가그동안 Flex LNG 인수준비를해왔다는사실이드러났다. 그동안의애매모호했던상황은 Fredriksen이대주주로있는투자회사 Geveran Trading Co가 Flex LNG주식 127만주를사들이면서총지분율을 43.32% 로늘림으로써모든것이확연해졌다. 이번 Flex LNG지분인수는 Arctic Securities의자문을받아이루어졌다. 현재 Flex LNG는삼성중공업에서 174,000 cbm 급 LNG선 2척을건조하고있다. 이선사는 FLNG 부문의개척자로나섰으나건조자금확보실패로인해 LNG선부문으로방향을튼뒤다른사업부문에는손을대지못하고있었다. 관련업계에서는 LNG선시장이다시관심의대상으로대두될경우자금확보를위해삼성중공업 LNG선 2척을매각할수도있을것으로보고있다. Flex LNG의금년상반기실적은 $2.7m 적자였다. Fredriksen은금년여름 Golar 주식을매각하여 $1.9bn을확보한바있으며최근에는 Deep Sea Supply를주의깊게보고있다. 옵서버들은 Fredriksen이발주하는 LNG선이결국 Flex LNG 선대에합류할것으로보고있다. Fredriksen의 Flex LNG 지분인수로 Flex 주가가 NOK 7.94로오르면서시가총액이 NOK1,005bn 로오르기도하였다. Fredriksen은비상장사를통해신조선을발주한후발주선박을상장사에넘기곤했다. 현대중노사, 임단협 30일까지막판집중교섭돌입 현중노사는 27일오전울산본사생산기술관 1층회의실에서양측교섭대표 20여명이참석한가운데제42차교섭에들어갔다고밝혔다. 노사는 30일까지매일집중교섭을진행하기로했다. 노사는지난 24일한달여만에재개된교섭에서조합활동, 휴게시간등일부안건에대한의견접근을이룬것으로전해졌다. 노조는이번주집중교섭에서도타결점찾기에실패할경우오는 31일쟁의대책위원회회의를열어파업돌입여부등을결정할방침이다. 노조는지난 22일전체조합원 1만7906명을대상으로실시한파업찬반투표를재적대비 55.9% 의찬성으로가결했다. 올해노조가실제파업을시작하게되면 20년만의파업이된다. 노사는지난 1995년첫무분규타협이후지난해까지 19년연속무분규타협기록을이어온바있다. 현중노사는지난 5월상견례이후그동안 40여차례에걸쳐임단협교섭을진행했으나아직까지합의점을찾지못하고있다. 노조는올해임단협에서 임금 13만2013원 ( 기본급대비 6.51%) 인상 성과금 250%+α 호봉승급분 2만3000원을 5만원으로인상 노조전임자임금지급등 50여가지를요구하고있는반면사측은지난달교섭에서 기본급 3만7000원인상 ( 호봉승급분 2만3000원포함 ) 생산성향상격려금 300만원 경영목표달성격려금 200만원지급 2015년 1월부터정년 60세확정 사내근로복지기금 30억출연 노동조합휴양소건립기금 20 억출연안 월차제도폐지등을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