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ITZ Research Daily Focus Game 업종동향및이슈정리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성공가능성 : 국내 FPS 시장에서는서든어택, 스페셜포스등에비해경쟁력열위예상 제이씨엔터테인먼트, 드래곤플라이, T3엔터테인먼트, 게임하이등최근신규 IPO 추진업체들차기작동향 : 기존빅히트작 ( 순서대로각각프리스타일, 스페셜포스, 오디션, 서든어택 ) 이후대박급차기작출시없는상태 서든어택, 스페셜포스등국내 FPS의사용자관리결함 : 15세이상이용가등급에대해현실적으로는 15세미만초중교생들다수이용 ( 부모주민번호도용 ). 강력한규제시매출영향가능 게임머니및아이템현금거래실태와향후법적규제향방 : 실용정부의모토인규제완화감안시무조건적규제보다는양성화할가능성큼. 게임업체입장에선단기적으로는적당한현실적음성거래상황이더유리. 양성화될경우리니지등몇몇 MMORPG의환율및경제시스템붕괴가능성상존. 장기적으로는게임업체에게유리. 게임업체스스로현금거래를주요 Business Model로활용할수도있음 닌텐도 위 성공가능성은? 모션센서컨트롤러를조작하는체감형플레이방식이강점이라단기적으로는호응가능하나, 가정용콘솔로서의한계, 불법복제문제등으로장기적인성공은어렵다는분위기 SKT, 게임포털 연내론칭예상 : 보드게임중심의포털방식예상. 현재킬러컨텐츠절대부족, 게임포털오픈하더라도국내시장에선기존게임포털강자에비해킬러컨텐츠조달능력열위라해외시장적극공략예상 1.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성공가능성은? 미국밸브의콘솔게임 ( 전세계적으로 900만장이상판매 ) 카스 시리즈중 1.6버전온라인버전으로스위칭개발. 원작작품성충실히재현하여기존 카스 팬에겐환영받을수있으나 카스 에생소한신규게이머, 특히국내 FPS 게이머배려부족 ( 난이도어려움. 국내온라인 FPS에비해그래픽현저히떨어짐 ) 으로국내시장성공가능성미지수 더게임스, 게임동아, 디스이즈게임, 온플레이어, 게이머즈등주요게임전문지의게임평가기자들은국내에서기존대작 FPS( 서든어택, 스페셜포스, 아바등 ) 와경쟁하기엔경쟁력이떨어지는것으로평가하는분위기 => 따라서, 카스온라인 의등장에따른서든어택, 스페셜포스등기존대작 FPS의매출영향크지않을전망 Analyst 성종화 (6309-4591 / jhsung@imeritz.com) 동자료는투자자들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배포되는자료입니다. 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의추정치로서오차가발생할수있으며정확성이나완벽성은보장하지않습니다. 동자료를이용하시는분은동자료와관련한투자의최종결정은자신의판단으로하시기바랍니다.
2. 제이씨엔터테인먼트, 드래곤플라이, T3 엔터테인먼트, 게임하이의차기작동향 제이씨엔터테인먼트는 프리스타일 대박후추가히트작없음. 08년 7월프리스타일2, 09 년 3월프리스타일3 론칭예정. 이들차기작의히트여부는추후검증필요. 08.05.30 코스닥거래개시 드래곤플라이는 스페셜포스 대박후추가히트작없음. 07년선보인 라카산, 골드슬램 등후속작실패. 코스닥예비심사통과. 곧코스닥등록예정. 스페셜포스해외매출이증가하고있는등 08년실적은대폭개선기대되나장기성장성이담보되려면스페셜포스이후의대박급차기작출시가필수. 이러한관점에서액티비즌, SNK Playmore 등과의제휴는긍정적. 그러나, 액티비즌, SNK의라인업에대한온라인스위칭버전게임의성공가능성추후검증필요 T3엔터테인먼트는 오디션 대박후추가히트작없음. 오르카. T3닷컴, 밀맨2 등신작모두동접수가극히적어사실상실패. T3엔터테인먼트는 오디션2 에대한기대감큼. 최근한빛소프트를인수했는데상호시너지부분은추후검증필요. 한빛소프트를통한백도어가능성도있음 게임하이는 서든어택 대박후추가히트작없음. 고고씽 성공가능성희박. 07년 7월일본, 중국에현지법인 게임야로우. 세븐온 을설립하여 서든어택, 데카론 서비스. 그러나, 중국의경우콘솔 FPS 카운터스트라이크 가장악하고있는데다중국게임망이온라인 FPS를무난히즐길수준이아니라향후고전예상. 일본도어려움을겪고있는것은마찬가지. 대유베스퍼통해백도어예정 제이씨엔터테인먼트, 드래곤플라이, T3엔터테인먼트, 게임하이등은모두캐주얼게임개발사로서네오위즈게임즈, CJ인터넷, 예당온라인, KTH 등코스닥에기상장된주요게임포털 ( 퍼블리셔 ) 들과는파트너관계. 그러나, 이들개발사들이코스닥시장에상장될경우향후파트너관계에서경쟁관계로변화할가능성큼 => CJ인터넷, 네오위즈게임즈, 예당온라인등기존게임퍼블리셔입장에서는불리한환경. 그러나, 이들개발사들이몇몇주력히트작을등에업고코스닥에입성할경우향후차기히트작출시를못할경우시장만교란하는결과초래할가능성도있음 3. 서든어택, 스페셜포스등국내 FPS 의사용자관리결함 국내 FPS는 15세이용가의경우히트시출혈, 15세미만이용가의경우히트시미출혈로구분. 15세이용가등급임에도 15세미만의초중학생들이부모주민번호도용하여이용중인경우빈번. 심지어간단한소프트웨어프로그램 ( 일명블러드패치. Blood Patch) 으로도히트시혈흔효과가충분히구현가능하므로 15세이용가등급자체가무색 => 만약, 이에대한강력한제재, 또는업계의자정작업이시작될경우서든어택, 스페셜포스매출영향가능 메리츠증권리서치센터 2
4. 게임머니및아이템현금거래실태와향후법적규제향방 현행게임산업진흥법상개인과개인간의게임머니거래는적법. 아이템메니아, 아이템베이, 아이템플포등중개사이트의개인간게임머니거래알선행위도적법. 대신중개사이트에대해선부가세외에거래세부과. 즉, 개인간거래는인정하되, 대행사에과세를적용해제도권내에서관리감독하겠다는취지 게임머니생산과환전을대규모기업식으로운영하는 작업장 은불법 단순한개인간의거래가아니라개인자격으로대량의게임머니를사고파는행위도불법. 이들을속칭 혈상 이라고함. PC방점주를비롯해개인들이아르바이트생을고용하거나아이템거래사이트를통해소위 환율 을연구해이익을챙기는혈상들이전국에수천명에달함 리니지, 뮤등국내 MMORPG의경우게임머니현금거래가게이머들의게임로열티에핵심. 게임머니현금거래자체가전면적으로금지될경우다수의가입자이탈불가피. 실용정부 (NB정부) 출범과함께게임법개정강도촉각. 아이템, 게임머니현금거래에대한규제강도초미의관심 업계에서는실용정부의기본모토가규제완화에있는만큼온라인게임아이템현금거래에대한무조건적규제보다는제도권내에서허용하는양성화쪽으로가닥을잡고있음. 즉, 현금거래를업으로하면서사행성을조장하는혈상은강력히규제하되개인간의거래는전향적으로수용하는쪽으로갈것으로기대. 이는연간 1조원에달할것으로추산되는온라인아이템거래를무조건규제할경우게임산업에미치는영향큰데다현금거래가음성화해더큰사회적문제를초래할수있기때문. 그리고, 수백만명의게이머들의보유한사이버자산의불법처리하는것은현실적으로불가능할뿐만아니라이자체가위헌소지도있음 만약, 게임머니현금거래가양성화될경우아이템거래중개자체를게임사가할수도있음. 아이템중개시장지각변동가능. 게임사입장에선적절한현실적음성거래가더나을수도있음. 양성화되는순간아이템시세의대폭하락과이에따른몇몇 MMORPG 류의경제시스템에큰혼란초래될수도있음 ( 대작급 MMORPG 업체가캐주얼게임업체보다영향변수더큼 ). 참고로미국등외국의경우게임퍼블리셔가직접아이템거래. 한편, 아이템현금거래의양성화는시민단체등에서는반대하고있음 메리츠증권리서치센터 3
5. 닌텐도 위 (Wii) 성공가능성은? 닌텐도는 NDS라이트의경우일본에서 16,800엔 (158,000원) 에판매되던것을한국에서도일본가격과비슷한 15만원에론칭함. 따라서, 위 도일본가격 25,000엔 (237,000원) 과비슷한수준에한국에서판매할것으로예상. 이는 X-Box360, PS3보다 10여만원이상저렴 위 는 위모트 라는모션센서컨트롤러를조작하는체감형플레이방식이강점. 그리고, X-Box360, PS3보다저렴하다는것도강점 NDS라이트가휴대용이라면 위 는가정용콘솔. NDS라이트는휴대용소형게임기만필요했으나 위 는 TV수상기등별도의대형가정용단말기를필요로함. 따라서, 과연 위 가가정의거실등에서 TV수상기를점령할수있느냐가문제 불법복제문제도걸림돌 업계에서는쉽게즐길수있는 위 의캐주얼한특성상론칭초기에는인기를끌수있으나시간이흐르면가족끼리잠깐즐기는정도에머물것으로보는등보수적시각이더많음 6. SKT, 게임포털 빠르면연내론칭예상 한게임, 피망, 넷마블과같이보드게임기반의포털로갈것인가, 넥슨처럼일반온라인작품들로구성된포털로갈것인가연구중. 네이트, 엠파스, 싸이월드등 SKT 관계사가보유한포털을활용하려면보드게임중심의게임포털이적합할것으로예상. 네이트의경우현재블랙샷, 공박등의게임을서비스중. 그러나, 동접미미한수준 SKT와엔트리브는현재킬러컨텐츠절대부족. 게임포털오픈하더라도국내시장에서킬러컨텐츠수급은어려운상황. 해외시장공략예상됨 SKT의게임포털사이트오픈은향후 SKT의게임부문전략방향에따라국내게임시장에큰변수를야기할수도있으나단기적으로는기존주요온라인게임업체들의영업환경에큰변화를줄가능성은낮음. 아직기존의컨텐츠라인업이주요게임포털에비해크게부족할뿐만아니라컨텐츠조달측면에서도경쟁력이대폭열위이기때문 메리츠증권리서치센터 4
Compliance Notice 동자료는작성일현재사전고지와관련한사항이없습니다. 당사는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계열회사의관계가없으며 08년 06 월 02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유가증권 (DR, CB, IPO, 시장조성등 ) 발행관련하여지난 6개월간주간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사는 08년 06월 02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는 08년 06월 02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성종화 ) 투자등급관련사항 1. 종목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3등급, 추천기준일시장지수대비 3등급 ) 아래종목투자의견은향후 6개월간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ㆍ매수 (BUY):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5% 이상. ㆍ보유 (HOLD):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5% 미만 -15% 초과. ㆍ매도 (SELL):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5% 이하. 2. 산업추천관련투자등급 아래산업투자의견은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 ㆍ비중확대 (Overweight). ㆍ중립 (Neutral). ㆍ비중축소 (Underweight) 메리츠증권리서치센터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