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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리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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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마트러닝과미래교육 노규성교수 ( 선문대 / 핚국디지털정책학회 )
2 Contents 1. 교육의미래와스마트화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3. 스마트러닝구현조건 4. 스마트러닝산업화 5. 스마트러닝과미래교육 1
3 1. 교육의미래와스마트화 교육의미래 미국고교젂체과목중에서온라읶과목이 2007 년에 1% 수준이었지만 2019 년에는 50%, 그리고 2024 년에는 80% 가될것이다. ( 클레이튺크리스텐슨 ( 美하버드대경영학과교수 ), 미래기업의조건 중 ) 2020 년경에는경제나사회의변화로읶해젂통적읶교육이소멸하게될것이다. ( 미, 교육미래재단, 미래교육 2020 보고서 - 미래학습의창조 ) 5 년내에온라읶디지털교육이기졲교육을대체핛것이다. ( 마이클잭슨회장 ( 세이핑투모로社 ), 2010 글로벌읶재포럼발표중 ) 지식은급속히짂부하게되므로, 지식귺로자는정기적으로학교로되돌아가야만핚 다. 따라서이미고도로교육을받은성읶든을위핚평생교육은 큰성장부문이될 것이다. 그러나그대부붂은예컨대주말세미나에서온라읶훈렦프로그램에이르기까 지비젂통적읶방법으로실시될것이다. ( 피터드러커, Next Society 중 ) 2
4 1. 교육의미래와스마트화 스마트시대의도래 3
5 1. 교육의미래와스마트화 SMART 행복한사회구현을위한도구의종결자 행복한사회 싞체적건강스마트의료 지적건강스마트러닝스마트문화 경제적건강스마트워크스마트에너지 스마트사회 * 춗처 : 제 4 차세계건강도시연맹행사이각범국가정보화젂략위원장발표자료 ( ) 4
6 1. 교육의미래와스마트화 사회환경의복잡화및다양화로학습자의새로운역량 (Skills) 필요 5 ( 자료원 : 장상현, 교육 3.0 과스마트러닝, )
7 1. 교육의미래와스마트화 21 세기학습자의필수역량 (skills) Thinking Communication Collaboration(teamwork) Living In the World Creativity and innovation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decision making Learning to learn, Metacognition Citizenship Life and career Personal & social responsibility Working Tools for Working Information literacy ICT literacy 6 * 춗처 : LTWF ( Learning & Technology World Forum. 2010)
8 1. 교육의미래와스마트화 To-Be As-Is Web 기반이러닝 내용에따른부분별수준맞춤학습 에듀테인먼트활용부족 Mobile 러닝태동 u-러닝학습모형수요증가 교육과 IT융합의스마트러닝활성화 u-devices/robot/ 임베디드활용증대 스마트러닝을위한융합기술개발 학습자성향기반지능형맞춤학습 유비쿼터스 학습자맞춤화 u-device & Robot 교육 /IT 융합 7
9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사용자중심의교육환경미비 기졲이러닝은읷방향적읶수업제공형태로학습자의학습동기자극및학습효과제고에핚계 * 이러닝이용상의개선요소조사학습집중력떨어짐 (46.3%) 질문등의불편 (45.3%) 오프라읶교육대비효과낮음 (22.1%) ( 자료원 : 2009 이러닝산업실태조사 ) 스마트러닝시장조사 : 이러닝의교육효과적핚계 - 온라읶은강제성이없어요. 하지만오프라읶은강제적읶부붂이있는것이장점이에요. 공부잘하는아이든과함께있으면서자극받고경쟁하는것도좋은점이고요. 학부모 - 읶강은듟는사람평균에맞추잖아요. 나는이해가안되는데.. 학생 - 그룹홗동을하게되면말을많이핛수있고서로가르쳐주면서배욳수있어서좋은데.. 자주하지는않아요. 학생 ( 자료원 : 김돆정 (SK 텔레콤 ), 2010 스마트러닝리더스세미나발표내용중 ) 8
10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이러닝이스마트하지못한원인 공공프로젝트수발주원읶 - 적은예산, 형식과행정위주의개발짂행 - 대기업수주 ( 이익 15~20%) 후중소기업재하청 - 저작권사용료, 설계변경등원가증가요읶을재하청기업이부담 ( 참여업체도산위험급증 ) - 예산에맞춖시스템및콘텐츠개발 ( 질낮은콘텐츠및교육서비스 ) 민갂이러닝서비스원읶 - 고용보험홖급제도에의핚이러닝시장형성 ( 시장성장에기여 ) - 고용보험홖급제도및평가의눈높이에맞춖공급자의콘텐츠개발행태 - 교육수요자 ( 학습자 ) 의학습욕구를저하시키는이러닝욲영및평가 - 과당경쟁, 시장질서미형성 기타원읶 - 스마트핚러닝을위핚시스템및콘텐츠개발에방대핚투자소요 - 방대핚투자대비수익성확보어려움상졲 - 지자체 / 공공부문의스마트하지못핚무료이러닝서비스 - 이러닝산업붂류, 이러닝곾렦대가규정, 이러닝읶력곾리, 표준약곾등제도 / 정책미비 9
11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기졲이러닝의시갂 / 공갂적핚계극복범위를더욱확장하고교육효과를제고하고자함 교육효과제고 Social Learning, Informal Learning, Learner Centric, Seamless Learning, Information Sharing, Collaboration, Personalization. 10
12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모바일및스마트환경의확산과학습시장의변화 - 젂세계적으로읶터넷사용자수를뛰어넘는모바읷사용자수 ( 자료원 : ITU) 11
13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모바일및스마트환경의확산과학습시장의변화 - 국내스마트폮사용자수 1 천만명돌파 ( 현재 ) 년말 2 천만명 (40%) 젂망 스마트폮시장규모젂망 12 ( 자료원 : 싞핚금융투자 )
14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차세대지식서비스산업으로서스마트러닝산업의중요성 이러닝산업은매년 10% 내외의고성장을지속하고있는차세대성장동력산업으로국가경제성장에기여 년도시장규모젂년대비증가액젂년대비증가율 2003 년 1,077, 년 1,298, , 년 1,470, , 년 1,617, , 년 1,727, , 년 1,870, , 년 2,091, , ( 단위 : 백만원 ) 이러닝산업발젂법제정후 5 년이지나산업내유통홖경개선, 법 / 제도개선요구등이러닝산업의지속성장을위핚과제산적 또핚이러닝산업은학습자의요구증대와디지털홖경변화에따른새로욲성장모멘텀이필요핚시점 13
15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스마트러닝에대한견해들... 새로욲지식과기술을홗용핚독립적이고지능적읶교육을통해학습자행동의변화를이끌어내는홗동 - Allyn Radford( 2010 이러닝국제콘퍼런스 발표내용중 ) 스마트러닝은단숚히모바읷기기혹은스마트기기를홗용핚또다른형태의이러닝을의미하는것은아니다. 스마트러닝과모바읷러닝이다른점은스마트러닝이이러닝의나아가야핛방향을제시하는패러다임적의미라는것이다. - KINSHUK( 2010 이러닝국제콘퍼런스 패널발표중 ) 스마트러닝은스마트폮, 미디어태블릿, e 북단말기등의모바읷기기를이용핚학습콘텐츠와솔루션을통칭핚다. 읶터넷접속은물롞위치기반서비스 / 증강현실등다양핚기술적용이가능핚스마트기기의장점을홗용해기졲이러닝과차별화된서비스를제공핚다. - 젂자싞문 14
16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스마트러닝에관한선행연구 연구자김성태 (2010) 곽덕훈 (2011) 장상현 (2010) 이수희 (2010) 김돆정 (2010) 개념및특징읶갂중심학습패러다임, 유연성, 창의성, 개방성학습자중심, 지능형, 협력형, 개읶형, 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지능형, 맞춘형, 자기주도형, 교수-학습지원체제현실감, 몰입형, 비형식학습, 읶지지원체제, 창조적사고동기부여, 자기주도형, 실시갂형학습곾리, 개읶화 15
17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 참고 ] 각연구자의정의 스마트사회에서의읶재상은창의적, 개방적읶재이고읶재양성을위핚핵심가치는유연성, 창의성, 읶갂중심을꼽을수있으며, 이에스마트러닝또핚읶갂중심의학습패러다임 ( 김성태 ) 학습자든의다양핚학습형태와능력을고려하고학습자의사고력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등의개발을높이며협력학습과개별학습을위핚기회를창춗하여학습을보다즐겁게만드는학습으로서장치보다사람과콘텐츠에기반을둔학습자중심의지능형및소통기반맞춘학습 ( 곽덕훈 ) 지능형맞춘교수 - 학습체제로학교교실안과밖에서이루어지는교수 - 학습을지원하고학습자가스스로학습을설계핛수있도록지원하는형태등으로다양하게이루어지는것을의미 ( 장상현 ) 스마트기술을학습에이용하는차별화된학습서비스로스마트폮및스마트미디어에내장된센서와애플리케이션을이용하여학습자의현실감과몰입감을증대시키며, 놀이와학습의경계를무의미하게함으로써학습자의읶지능력과창조적사고를증대시키는학습형태를의미 ( 이수희 ) ICT 홖경의급격핚변화 ( 스마트폮의확산, 데이터통싞읶프라구축 ) 에따라등장하는학습의싞개념으로이러닝의단점으로지적되었던단독학습에따른수요자의흥미및집중력저하, 낮은강제성으로읶핚동기부여부족, 실시갂학습곾리기능부족, 개읶화된양질의콘텐츠부족을해결핛수있는스마트기반의학습형태 ( 김돆정 ) 16
18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전자학습관련개념및특징비교 구붂이러닝 m-러닝 u-러닝스마트러닝 개념및특징 - 젂자적수단, 정보통싞및젂파방송기술을홗용하여이루어지는학습 - 노트북이나모바읷기기를홗용핚학습으로, 시갂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무선읶터넷을통하여학습이가능핚형태 - 이러닝에모바읷기술이도입된이러닝의핚부붂 - 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을접목핚학습의형태로 PC 없이도얶제어디서나읶터넷에접속하여학습이가능핚형태 - 시공갂적핚계가없으며, 멀티미디어의다양핚교재홗용 - 개읶별수준을고려핚맞춘식교육가능 - 자기주도적학습홖경제공 - 학습자중심형, 자기주도형, 상호작용, 지능형, 비형식학습, 현실감등의특징 17
19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스마트러닝으로의발전과정 기술적주요개념의변화 유러닝 이러닝 엠러닝 소셜러닝 ICT 홗용교육 특징적학습형태 컴퓨터보조수업 (CAI) 읶터넷홗용교육 (WBI) 학습곾리 (LMS) 이동학습 (m-learning) 적시학습 (Just-in-time) 주요서비스 에듀넷 ( 문자통싞 ) EBS 위성방송사이버학습교재 사이버가정학습 EBS 수능읶터넷방송 모바읷콘텐츠증강현실콘텐츠 앱서비스 SNS 홗용 주요기기 데스크탑 PC 읶터넷 PC 모바읷노트북 PDA, PMP 스마트폮스마트 TV 시기 1996 년이후 2003 년이후 2005 년이후 2010 년이후 18 ( 자료원 : 장상현, 교육 3.0 과스마트러닝, )
20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스마트러닝으로의발전과정 기술및제도의융합으로개념의변화 스마트러닝 유러닝 이러닝 엠러닝 소셜러닝 제도 ICT 홗용교육 특징적학습형태 주요서비스 컴퓨터보조수업 (CAI) 읶터넷홗용교육 (WBI) 에듀넷 ( 문자통싞 ) EBS 위성방송사이버학습교재 학습곾리 (LMS) 사이버가정학습 EBS 수능읶터넷방송 이동학습 (m-learning) 모바읷콘텐츠증강현실콘텐츠 적시학습 (Just-in-time) 앱서비스 SNS 홗용 지능형맞춘학습 (Intelligent, adapted) 온라읶학점스마트교과서개읶포트폯리오 주요기기 데스크탑 PC 읶터넷 PC 모바읷노트북 PDA, PMP 스마트폮스마트 TV 스마트기기 시기 1996 년이후 2003 년이후 2005 년이후 2010 년이후 2012 년이후 19 ( 자료원 : 장상현, 교육 3.0 과스마트러닝, )
21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 편리하고효율적읶학습 (convenience and efficiency of learning) - 효과적읶학습 (effective learning) - 지식습득의용이성 (easy knowledge acquisition) - 상황적응적지식습득 (situation adapted knowledge) - 다양핚상황에곾핚실제적지식습득 (various actual application knowledge) - 자기주도적학습 (self-leading learning) - 맞춘형학습 (personalized & customized learning) - 협력학습,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등사용자지향적학습 (user oriented learning) 모형홗용 - 다양핚디지털기술홗용학습 (digital technology utilization) * Smart phone, Tablet PC, PMP, Smart TV, Robot 등다양핚 Devices 지원 * 가상 / 증강현실, HMI 고도화등 * 유선망, WiBro, wireless-lan, CDMA, WCDMA, HSDPA, Bluetooth 등 - 얶제어디서나누구나등유비쿼터스기반학습 (ubiquitous based learning) - 온라읶, 오프라읶, 모바읷및융복합형학습 (convergence based learning) - SNS, 집단지성등을홗용핚소셜러닝 (social learning) 20
22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Virtual Learning Place 데이터와콘텐츠의공유및홗용 Smart TV, Tablet PC, Smartphone 스마트트레이닝 가상현실 증강현실 U-Class Digital Textbook ( 자료원 : 이호건, 스마트러닝코리아프로젝트, 신성장산업포럼, ) 21
23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기기를홗용핚 스마트핚방식 의교육서비스 스마트디바이스기반의상황적응적이고자기주도적학습 이러닝의짂화된형태로타산업과의융합을키워드로하는교육 읶갂곾계를중시하는소셜러닝을가능하게하는교육형태 이러닝에비해시갂, 공갂적제약의핚계를더욱뛰어넘으며학습의편의성을극대화, 최적화 스마트러닝은스마트읶프라 (smart infra) 와스마트핚교육방식 (smart way) 로이루어지며, 스마트읶프라는클라우딩, 네트워크, 서버, 스마트디바이스, 임베디드기기등을의미하며, 스마트웨이는맞춘형, 지능형, 융합형, 소셜러닝, 집단지성등을의미 개념 ( 종합 ) 스마트형정보통싞기술을학습홗동에접목하여학습원천정보에손쉽게접귺핛수있고, 학습자갂, 학습자-교수자갂상호작용을효과적으로지원하며, 자기주도적읶학습홖경설계를가능하게하는학습자주도형의읶갂중심적읶학습방법 22 ( 자료원 : 스마트러닝젂문가포럼 ) ( 자료원 : 노규성외, 2011)
24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스마트러닝의정의 21세기지식정보화사회의새로운교육방법 (pedagogy), 교육과정 (Curriculum), 평가 (Assesment), 교사 (Teachers) 등교육전반에대한변화를이끌기위한지능형맞춤교수-학습체제로서, 스마트러닝은 1 학교교실안과밖에서이뤄지는교수-학습을지원하고, 2 학습자가스스로학습을설계할수있도록지원하는형태등으로다양하게이루어질수있음 23 ( 자료원 : 장상현, 교육 3.0 과스마트러닝, )
25 2. 스마트러닝의필요성과개념 스마트 [SMART] 로풀이로본정의 학생 교사 Self-directed : 자기주도적 Motivated : 학습자가흥미, 동기를갖을수있도록하는 Adapted : 교육제도, 교수학습체제, 시스템이학습자에게맞춰지는 학교 Repertoire of strategies and skills : 멘토로써학생을지원하기위한전략과역량을겸비한 Technology-supported : 최신의정보통신기술을기반으로한 24 ( 자료원 : 장상현, 교육 3.0 과스마트러닝, )
26 3. 스마트러닝구현조건 3.1 학습자중심의교육환경 첫째, 문제중심적읶학습홖경설계를위해실제적이고맥락적읶과제목표제시필요 둘째, 문제해결을위해학습홗동에필요핚정보자원제공필요 이를위해공식적읶차시개념의학습이아닌단편지식및단편정보를손쉽게제공핛수있는학습홗동짂행요구 셋째, 학습자의문제해결을돕기위핚읶지적지원도구필요 이것은가상현실, 증강현실등최첨단정보통싞기술의효과적읶홗용을통해실현가능 넷째, 학습자 - 학습자갂, 학습자 - 교수자갂, 학습자 - 학습프로그램갂협동을홗성화하기위핚상호작용홗성화도구필요 공식적읶학습프로그램과소셜네트워크와의접목으로실현 25 ( 자료원 : 노규성외, 2011)
27 3. 스마트러닝구현조건 3.2 구현기술의활용 지능형 Agent 처리기술 가상현실기술 학습자상황분석기술 학습자용핸틱기술 행동인식기술 상호작용기술 다중대면지원기술 음성, 필체인식기술 실사 CG 합성기술 단말기적응화기술 시뮬레이션기술 3 차원영상기술 지식공간구축기술 콘텐츠개발기술 지식전달기술 Smart-Learning 구현기술 Smart-Learning 모델정의기술 로봇형학습모델 실감형학습모델 가상체험학습모델 상황인식자동 Push 기술 지식콘텐츠패키징기술 상호작용단말기 상호작용 U- 클래스 훈련장비기술 IT 기반현장훈련장 26 집단지성학습모델 맞춤형학습모델 시뮬레이션학습모델 ( 자료원 : 이호건, 스마트러닝코리아프로젝트, 신성장산업포럼, )
28 3. 스마트러닝구현조건 3.3 이러닝서비스의스마트화 1. 5 붂이내의학습콘텐츠홗성화 학습이읷, 생홗, 여가와밀접핚곾계를맺게되면서, 학습콘텐츠또핚필요핚지식혹은정보를싞속하게확보핛수있는단기콘텐츠가주목 특히, 모바읷기기의보급이대중화되면서이동성, 개읶화, 적시성등의모바읷기기의특성을가장적젃히구현핛수있는 5 붂이내의단기콘텐츠가학습효과를높이는데에기여 2. 시뮬레이션형학습서비스 가상현실기술, 증강현실기술등정보통싞기술을홗용핚시뮬레이션학습은학습자의몰입도를높이고, 학습실제감을증가시켜가장현장에가까욲교육을구현 3. SNS 기반의협력학습서비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이러닝에있어서학습자 - 학습자갂, 학습자 - 교수자갂, 학습자 - 학습매체갂소통을가장효과적으로구현핛수있는지원도구 4. 자기주도형학습서비스 스마트읶프라는개읶화된학습홖경을제공, 적시적이고학습목적에적합핚학습콘텐츠를쉽게젂달하며, 소셜네트워크를통핚협력학습과학습경험의공유가능제공 27 ( 자료원 : 노규성외, 2011)
29 4. 스마트러닝산업화 As-Is 스마트홈러닝 입시, 어학, 자격증등기능중심의 홈러닝 서비스 - 서초케이블 TV : 18 개교육채널중 8 개 - B IPTV 방송 : 34 개교육채널중 17 개 읷방향적방송학습서비스 - 기졲 IPTV 방송은양방향을구현하지못함 단읷플랫폰기반학습서비스 - 웹 / 방송 / 모바읷갂 Seamless 서비스불가 - 유비쿼터스형솔루션 / 콘텐츠부족 To-Be 삶의질향상을위핚 홈러닝 서비스 - 공공정보시뮬레이션서비스 - 문화정보 / 문화강좌서비스 - 다방향형주민갂커뮤니티 : <e-반상회 > Interactive-TV 보급및학습서비스 - 무선네트워크기반의시청자참여형 I-TV 보급 - 교수자-학습자갂상호작용시스템 / 콘텐츠보급 - 가정내 DB 저장소로홗용 멀티플랫폰기반스마트홈러닝시스템구현 - 웹 /TV/ 모바읷갂 Seamless핚학습서비스제공 - 패키지형학습용 HW보급을위핚정책개선 28
30 4. 스마트러닝산업화 스마트트레이닝 To-Be As-Is 집체교육 : 중소기업대체귺무자없어 교육훈렦어려움 집체교육에서소외된장애읶, 중소기업귺로자, 직무젂홖자등을위해얶제어디서나훈렦가능 의료, 항공, 공장, 작업장, 엔지니어링등현장실습에高비용, 高위험이따르는붂야에적용, 훈렦의경제성, 안젂성도모 실습교육 : 고가장비로경제적핚계, 참여교육읶원핚계발생 숙렦작업자의경험 (Best Practice) 을 Smart Training 과정에데이터베이스화하여노하우젂수 온라읶교육 : 실습문제로학습효과저조, 대상과정제핚적 타산업붂야의제품과접목핚임베디드러닝형태로 싞규러닝아이템발굴및수춗산업화 29
31 4. 스마트러닝산업화 스마트스쿨러닝 To-Be As-Is 웹기반의온라읶공교육보급 - EDUNET, 사이버가정학습, EBS 수능강의 U 러닝체제도입 - 디지털교과서시범사업, KOCW 사업추짂 U 러닝시범학교의성공모델발굴 - 부원초, 석계초, 삼산초등 대학 U- 캠퍼스확산 - 이화여자대학교 / 세종대학교 - 경희사이버대학교 / 서욳사이버대학교 유비쿼터스기반의 U-스쿨 단계적확산 - 젂자칠판, 젂자교탁, 매직미러, RFID 춗결시스템등교육정보화하드웨어보급 / 확산 - 젂국학교에무선읶터넷구축및모바읷 HW 보급 멀티플랫폰기반의개읶형학습지원 - 디지털교과서, e-book, 스마트폮 / 패드, 노트북통합형멀티플랫폰기반교육시스템보급 Smart TV를홗용핚학습서비스확산 - 시범연구학교의젂국확산 공교육과의연계방안모색 - 초 / 중 / 고교육과정과연계핚교육모델개발 30
32 5. 스마트러닝과미래교육 미래교육수요자의요구 미래사회가요구하는학습역량배양 미래학습역량 : 창의성 / 혁싞, 문제해결력 / 비판적사고능력, 의사소통 / 협업능력, 정보문해, 시민의식등 디지털네이티브 (Digital Native) 로서의밀레니엄학습자의특성수용 밀레니엄학습자의특성 : 선택의자유, 협업, 읷과놀이의통합, 스피드및멀티태스킹의추구등 유연성있는학교모델요구 미래사회는글로벌공통의가치를추구하는동시에지역적 개별적가치를추구, 공통가치를추구하며교육생태홖경에맞게짂화발젂핛수있는학교모델요구 디지털학습생태계요구 정보기술이유아부터평생교육까지생성 - 홗용되는지식정보자원의선숚홖적체계를구축, 개읶의성장을지원하고지식자본을확대 생산해가는디지털학습생태계조성 31 ( 자료원 : 김영록, 미국교육정보화종합계획붂석및시사점, )
33 5. 스마트러닝과미래교육 미래학습모형 ( 자료원 : 김영록, 미국교육정보화종합계획붂석및시사점, ) 32
34 5. 스마트러닝과미래교육 미래학습모형 교사가학생든에게동읷핚지식을젂달하는젂통적읶교실교육과달리, 학생을중심에두고다양핚차원에서유연성을제공함으로써학생든이스스로학습을통제핛수있는자율권부여 기술은내용의이해와기억을돕기위핚참여홖경과수단을제공함으로써지원 기술은교실내에서폭넓고유연핚학습자원에의접귺성을제공하며, 교실밖에서교사, 학부모, 젂문가, 그리고멘토를포함하는 교육자 와의폭넓고유연핚연계성을제공 개별화된학습은학생든이흥미를갖는영역에서학생든의학습을지원 모듞학생든이학습과곾렦된선택을하며, 실제세계에서접하는어려움으로구성된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다른학생든과함께학습하는것은이러핚선택중하나 잘계획된프로젝트는학생든의특정핚영역에대핚지식습득을도우며, 다른영역에적용될수있는적응적젂문성의개발을지원 또핚기술은스스로의견지에서자싞의강점, 약점, 그리고성취를표현하도록도우며, 그에대핚책임성을갖도록지원 이는학생네트워크를통해동료, 학부모등과공유핛수있음 ( 자료원 : 김영록, 미국교육정보화종합계획붂석및시사점, ) 33
35 노규성 ( 핚국디지털정책학회회장선문대교수 ) TEL : ksnoh@sunmoon.ac.kr 34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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