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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DUSTRY REPORT 인터넷 / 통신산업 Top Pick 한진매수 ( 유지 ) TP 46, 원 역전의기회 ICT 담당윤을정 T.2) yun.eul-jeong@shinyoung.com 플랫폼전환시기는기존플랫폼을장악하고있는기업으로부터헤게모니를빼앗아역전할수있는기회다. AI 생태계는모바일플랫폼은물론이고통신, 자동차, 스마트홈에이르기까지무한한확장성을지니고있다. 미래에신규서비스를통해수익을창출하기위해서는새로운플랫폼이반드시필요하다. 모바일생태계헤게모니를장악했던기업들의가치가높아졌듯이, AI 생태계의헤게모니를가져가는기업에주목해야한다. 다양한분야에신기술을접목해독자적인생태계를구축중인인터넷 / 통신산업에대해투자의견비중확대를제시하며, 더블유게임즈 ( 매수, TP 17, 원 ), SK텔레콤 ( 매수, TP 37, 원 ) 을최선호주로제시한다.

2 Content Summary I. 글로벌소셜카지노, 성장은지속된다 소셜카지노 : 내손안의슬롯머신 모바일중심으로시장규모확대중 꺼지지않은 M&A의불씨... II. 긴수명과꾸준한성장에부여된높은밸류에이션 해외주요 Peer 분석 소셜카지노의수명은길다 꾸준하고안정적인실적성장세 기존게임업종대비높은밸류에이션 IPO 사례분석 : Sciplay(SCPL) III. 기업분석 더블유카지노 ( 매수 /97, 원 / 상향 ) 미투온 (Not Rated)

3 Summary 지난 5월 Sciplay 의나스닥상장과함께소셜카지노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다. Sciplay 의밸류에이션이높게평가받은것이주요원인이다. 지난해글로벌소셜카지노시장규모는 52억달러를기록했는데, 13년시장규모가 억달러였던것과비교하면매년평균 21% 에달하는성장을이어온셈이다. 전체소셜카지노시장규모는 19년 56억달러, 23년 72 억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된다. 소셜카지노는게임카테고리의세부장르중하나인동시에, 별도의업종그룹을형성할수있는독자적인장르이기도하다. 소셜카지노게임은타장르대비게임의수명이상대적으로길고오랫동안안정적인수준의매출을유지한다. 게임콘텐츠소진으로인한이용자 / 결제액감소가없기때문이다. 또한주요이용자층이높은구매력을갖춘 대이상의고연령층으로, 이용자이탈이적고게임에대한로열티가높아안정적인매출창출이가능하다. 이러한이유로소셜카지노기업은일반게임업종에비해상대적으로실적변동성이낮으며, 밸류에이션도높게평가받는다. 그러나해외시장과는다르게국내소셜카지노의밸류에이션은업종내에서낮은수준에머무르고있다. 국내대표소셜카지노업체더블유게임즈의 19E PER은 11.5배로, 해외소셜카지노는물론국내주요게임사의 19E PER 16.8배대비로도상당히낮은수준이다. 낮은밸류에이션의가장큰원인은하나의게임플랫폼에서모든매출이창출되기때문에발생하는 원게임리스크 인데, 이는소셜카지노장르의특성이제대로반영되지못했기때문이다. 모바일게임사는신작게임을출시해기존게임의자연감소를상쇄하고실적성장을도모하지만, 소셜카지노는기존에확보하고있는라이브러리형태의게임플랫폼에신규게임을추가하는방식으로성장이이루어지므로게임플랫폼의개수는큰의미가없다. 올해연말부터국내소셜카지노업체의자회사상장이예정되어있다. 국내소셜카지노실적역시안정적성장세가전망되며, 향후일반게임업종과구분되는국내소셜카지노 peer group 이형성될경우밸류에이션재평가이루어질것으로기대된다. 안정적실적성장세와자회사상장을통한기업가치재평가가능성이돋보이는더블유게임즈를최선호주로제시한다. 3 3

4 Summary 안정적실적성장과국내 peer group 형성으로국내소셜카지노가치재평가기대, 더블유게임즈를최선호주로제시 국내소셜카지노재평가 안정적실적성장과자회사상장통한국내 peer group 형성으로가치재평가기대 글로벌시장확대중 - 18 년시장규모 52 억달러, 매년평균 21% 성장세이어옴 - 23 년시장규모는 72 억달러로매년평균 7% 성장세전망 - 모바일플랫폼비중 18 년 81% 에서 23 년 9% 로확대 긴수명, 견조한실적 - 출시직후폭발적성장없으나흥행성공시견조한매출유지 - 게임콘텐츠소진으로인한이용자및결제액감소적음 - 대이상고연령이용자중심, 이용자이탈적고구매력높음 해외대비낮은밸류 - 해외소셜카지노 19E PER 32 배, 주요게임사 PER 23 배 - 국내주요게임사 PER 16.8 배대비로도낮은밸류에이션 - 국내 peer group 형성통한밸류에이션리레이팅기대 자료 : 신영증권리서치센터 글로벌주요소셜카지노매출성장세 글로벌소셜카지노 19E PER ( 백만달러 ) 8, 7, 6, Others Huuuge Games Scientific Games Aristocrat Playstudios Zynga DoubleU Games Playtika ( 배 ) 5 5, 평균 28.7 배 4, 3, 2, 1, E E 21E 22E 23E SciPlay Scientific Games Zynga Churchill Downs Aristocrat 더블유게임즈 자료 : Eilers & Krejcik Gaming, 신영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Bloomberg 투자의견및목표주가종목명 투자의견 목표주가 시가총액 전일종가 12M Fwd PER(x) 12M Fwd PBR(x) 더블유게임즈 매수 97, 원 1.2조원 67, 원 미투온 Not Rated Not Rated.2조원 6,8 원 - - 자료 : 신영증권리서치센터 4 4

5 I. 글로벌소셜카지노, 성장은지속된다 환금성이없다는점에서온라인카지노와구별 1. 소셜카지노 : 내손안의슬롯머신소셜카지노는시뮬레이션게임의일종으로, 온라인소셜플랫폼을통해다른이용자와함께커뮤니케이션하며플레이하는카지노게임을일컫는다. 페이스북에서최초로도입되었으며, 이후모바일플랫폼으로확장되었다. 게임플레이를통해현금이나경품등현물재화를획득할수없으며, 게임내재화에대한환금성이없다는점에서온라인카지노와구별된다. 게임내유료결제통해수익발생 여타모바일게임과마찬가지로소셜카지노의수익역시게임내유료결제를통해발생한다. 이용자는매일지급되는무료코인을통해게임을무료로플레이할수있다. 지급받은코인을소진한후추가적인플레이를원할경우에는유료결제를통해코인을충전할수있다. 이용자간코인거래및현금으로의환전은불가능하다. 이용자의유료결제외에도사업자는게임내광고노출을통해수익을올릴수있다. 대이상이핵심유저 소셜카지노의핵심타겟유저층은 대이상의이용자다. 여유시간에킬링타임용으로플레이하는경우가많으며, ~대가주축인타장르모바일게임과비교했을때게임접속빈도가빈번하고플레이시간이짧은경향을보인다. 소셜카지노이용자는결제에대한허들이낮으며, 결제유저로의전환후에도타게임으로의이탈이쉽게이루어지지않는다. 결제액역시자연감소하지않고오히려증가하는경우를쉽게볼수있다. 도표 1. 카지노의종류 구분오프라인카지노온라인카지노소셜카지노 베팅화폐카지노칩사이버머니사이버머니 결제방식칩환전사이버머니환전 무료충전 ( 광고등 ), 사이버머니결제 결제비율 % % 1.5%~2.% 환금성있음있음없음 규제강도강함강함약함 자료 : 신영증권리서치센터 5 5

6 가장많이플레이되는장르는슬롯게임 소셜카지노역시오프라인카지노와마찬가지로여러세부장르로구분된다. 오프라인슬롯머신을그대로모바일화면에구현한슬롯게임, 오프라인카지노테이블게임을차용한포커 / 카드게임, 숫자를일정한모양으로맞추는빙고게임이대표적인세부장르다. 가장많이플레이되는장르는슬롯게임으로, 지난해글로벌모바일소셜카지노 ( 안드로이드플랫폼 ) 전체다운로드의 51%, 전체매출의 78% 를차지한다. 뒤이어포커 / 카드게임과빙고게임이전체매출의각각 14%, 8% 를차지한다. 오프라인카지노의주력매출이테이블게임 ( 포커 / 카드 ) 인반면, 소셜카지노는슬롯게임의성장세가두드러진다. 아시아에서는테이블게임이, 북미에서는슬롯이강세 북미소셜카지노시장은전세계시장의 68% 을차지하는가장큰시장으로, 소셜카지노가가장먼저자리잡은지역이다. 아시아시장은글로벌 2위시장으로, 전체시장규모의 21% 를차지한다. 북미시장에서는슬롯머신장르게임이, 아시아시장에서는테이블게임이강세를보인다. 도표 2. 카지노카테고리세부장르별다운로드비중 빙고 9% 도표 3. 카지노카테고리세부장르별매출비중 빙고 8% 포커 / 카드 14% 포커 / 카드 % 슬롯 51% 슬롯 78% 자료 : Superdata 자료 : Superdata 도표 4. 구글카지노카테고리게임매출성장세 ( 백만달러 ) (%) 7 매출 성장률 ( 우 ) 14 도표 5. 지역별소셜카지노시장규모 ( 백만달러 ) 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자료 : Superdata 참고 : 구글플레이, 광고매출비포함 북미아시아서유럽남미동유럽기타 자료 : Superdata 6 6

7 도표 6. 지역별매출비중 서유럽 7.% 동유럽남미 1.2% 1.4% 기타.4% 도표 7. 슬롯장르게임결제액성장세 ( 백만달러 ) 매출 성장률 ( 우 ) (%) 5 12 아시아 22.% 9 6 북미 68.% 3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자료 : Superdata 자료 : Superdata 참고 : 구글플레이, 광고매출비포함 도표 8. 빙고장르게임결제액성장세 ( 백만달러 ) 매출 성장률 ( 우 ) (%) 5 25 도표 9. 포커 / 카드장르게임매출성장세 ( 백만달러 ) 매출 성장률 ( 우 ) (%) 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자료 : Superdata 참고 : 구글플레이, 광고매출비포함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자료 : Superdata 참고 : 구글플레이, 광고매출비포함 -5 도표. 주요소셜카지노업체세부장르별매출비중 (%) 빙고포커 / 카드슬롯 Playtika Aristocrat DoubleU Games Scientific Games Zynga Huuuge Games Playstudios Sony/GSN Tencent Murka 자료 : Eilers & Krejcik Gaming 참고 : 17 년기준 7 7

8 천 모바일플랫폼이성장주도 2. 모바일중심으로시장규모확대중글로벌게임시장성장을모바일게임이주도하고있는것과마찬가지로, 소셜카지노역시웹 ( 페이스북 ) 플랫폼보다는모바일플랫폼이성장을주도하고있다. 지난해글로벌소셜카지노시장규모는 52억달러를기록했다. 13년시장규모가 억달러였던것과비교하면매년평균 21% 에달하는성장을이어온셈이다. 전체소셜카지노시장규모는 19년에는 56억달러, 23년에는 72억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된다. 18 년모바일매출비중전체시장의 81% 초창기소셜카지노확장의주축이었던 PC/ 웹 ( 페이스북 ) 으로부터발생하는매출은점차감소하고있으며, 대신안드로이드 /ios 등모바일플랫폼의비중이늘어나고있다. 13년약 41% 였던모바일매출비중은 18년에는 81% 로상승했고, 23년에는 9% 까지늘어날전망이다. 도표 11. 글로벌소셜카지노시장규모 ( 백만달러 ) 8, 7, 6, 5, 4, 3, 2, 1, 모바일 웹 E E 21E 22E 23E 자료 : Eilers & Krejcik Gaming 도표 12. 웹 (PC) 소셜카지노시장규모및비중 ( 억달러 ) (%) 1.4 웹 웹비중 ( 우 ) 도표 13. 모바일소셜카지노시장규모및비중 ( 억달러 ) (%) 7. 모바일 6. 모바일비중 ( 우 ) '13 '14 ' '16 '17 '18 '19E 'E '21E '22E '23E 자료 : Eilers & Krejcik Gaming. '13 '14 ' '16 '17 '18 '19E 'E '21E '22E '23E 자료 : Eilers & Krejcik Gaming 8 8

9 도표 14. 미국구글플레이게임카테고리매출 Top 순위 타이틀 개발사 장르 1 PUBG MOBILE Tencent Action/Battle Royale 2 Pokémon GO Niantic Adventure 3 Candy Crush Saga King Casual 4 Coin Master Moon Active Casual Casino 5 Homescapes Playrix Casual 6 Slotomania Slots Casino Playtika(Giant Network) Casino 7 Toony Blast Peak Games Puzzle 8 Clash of Clan Supercell Strategy 9 Clash Royale Supercell Strategy Guns of Glory FunPlus Strategy MMO 11 Lords Mobile IGG Strategy MMO 12 Candy Crush Soda King Casual 13 Gardenscapes Playrix Casual 14 Bingo Blitz Playtika(Giant Network) Casino Marvel Contest of Champions Kabam(Netmarble) Action 16 Merge Dragons! Zynga Puzzle 17 POP! Slots PlayStudios Casino 18 Game of Thrones: Conquest Warner Bros Strategy 19 Township Playrix Casual Slots - House of Fun Giant Network Casino 자료 : Appannie, 신영증권리서치센터 도표. 주요소셜카지노업체 PC/ 모바일매출비중 (%) 모바일 웹 Playtika Aristocrat DoubleU Games 27.4 Scientific Games 17.7 Zynga 3. Huuuge Games Playstudios Sony/GSN Tencent Murka 자료 : Eilers & Krejcik Gaming 참고 : 17 년기준 9 9

10 3. 꺼지지않은 M&A 의불씨 상위 5 개업체가전체시장의 64% 점유 글로벌소셜카지노시장은소수의상위기업에이용자및매출이집중되어있다. 상위 개의소셜카지노업체가전체시장의약 8% 를, 상위 5개업체가전체시장의약 64% 를점유하고있다. 상위업체간점유율경쟁이치열하며, 외형확대를위한인수합병이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다. 인수합병외에는상위사업자순위변동적음 글로벌 1위업체는전체시장의 28.2% 를점유하고있는이스라엘소셜카지노기업 Playtika 로, 16년중국자이언트네트워크에인수되었다. 그뒤를 Aristocrat(12.7%), 더블유게임즈 (8.6%), Scientific Games(8.5%), Zynga (5.8%) 등의업체가따른다. 라이프사이클 (PLC) 이긴소셜카지노게임의특성상, 인수합병으로인한영향을제외하면상위사업자순위가급격하게변동하지않는다. 사업자간시장점유율변동은할로윈 / 크리스마스등시즌이벤트와신규슬롯게임콘텐츠추가등의영향을받는다. 국내업체의인수합병사례 국내게임업체의소셜카지노기업인수합병사례로는 년넵튠의 HNC게임즈인수, 17년더블유게임즈의 DDI( 더블다운인터랙티브 ) 인수, 17년미투온의럭키젠 ( 현재의미투젠 ) 인수, 19년선데이토즈의링스게임즈인수등이있다. 도표 16. 글로벌소셜카지노시장점유율 (4Q18) Playstudios 4.2% Zynga 5.8% 기타 27.3% Huuuge Games 4.7% Scientific Games 8.5% 자료 : Eilers & Krejcik Gaming DoubleU Games 8.6% Playtika 28.2% Aristocrat 12.7% 도표 17. 소셜카지노업체별주요게임타이틀 기업 주요타이틀 Playtika Slotomania, House of Fun, Bingo Blitz Aristocrat Heart of Vegas, FaFaFa-Real Casino Slots DoubleU Games DoubleDown Casino, DoubleU Casino Scientific Games Jackpot Party Casino, Gold Fish Casino Zynga Zynga Plker, Hit it Rich!, Wizard of slots Huuuge Games Huuuge Casino Playstudios myvegas Slots, Komani Slots, Scatter Poker Sony/GSN Bingo Bash, GSN Casino, Fresh Deck Poker Churchill Downs Jackpot city slots 자료 : 각사, 신영증권리서치센터

11 도표 18. 글로벌소셜카지노주요인수합병사례 시기 인수기업 피인수기업 인수금액 11 Caesars Platytrika $ 8M~9M IGT DoubleDown Interactive $ 5M 12 WMS Phantom - Aristocrat Product Madness $.6M Caesars Buffalo - 13 Scientific Games WMS $ 1.5B Zynga Spllky Cool - GSN Bash Gaming $ 16M~17M 14 Scientific Games Bally Technologies $5.1B Churchill Downs Big Fish Games $ 885M Crown Resort DGN Games $ 27.5M Stride Gaming infiapps $ 35.9M Imperus akamon $ 25M GSN Plumbee - 16 Giant Network Playtika $ 4.4B Penn National Gaming Rocket Games $ 6M 17 DoubleU Games DoubleDown Interactive $ 825M 18 Aristocrat Big Fish Games $ 99M 자료 : 각사, 신영증권리서치센터정리 11 11

12 II. 긴수명과꾸준한성장에부여된높은밸류 1. 해외주요 Peer 분석 1) Aristocrat 오프라인슬롯머신판매, 모바일소셜카지노운영 Aristocrat 은오프라인카지노의슬롯머신기기를판매 / 운영하고, 모바일캐주얼게임및소셜카지노게임을서비스하는기업이다. 1953년호주네바다주에서설립되었으며 1996년호주증권거래소에상장되었다. 자사의초기슬롯머신을디지털화한게이밍기기를판매하고운영하며, 자사게임기반의모바일소셜카지노를운영중이다. 글로벌 2 위소셜카지노 Aristocrat 은 Playtika 에이어글로벌소셜카지노시장의 12.7% 를차지하고있는글로벌 2위기업으로, 17년이후디지털사업부의매출이가파르게성장하고있다. 전체디지털사업부매출의 53.9% 가소셜카지노게임으로부터창출된다. 18년에는글로벌소셜카지노기업빅피쉬게임즈를인수하는등시장점유율확보를위해활발한인수합병을진행중이다. 도표 19. Aristocrat 기업개요 회사명 Aristocrat 설립일 1953년 주요사업 슬롯머신기기판매, 카지노게이밍시스템운영, 모바일캐주얼게임및소셜카지노서비스 1953년 Aristocrat 설립 1961년 Aristocrat Nevada 생산시작 1979년 전자슬롯머신 Wild West 출시및흥행 1983년 인기슬롯머신 Virtual Reel 출시, 미국에서테이블게임매출돌파 주요연혁 1996년호주증권거래소상장 년라스베가스가위치한네바다주에서의사업권획득 12년 모바일소셜게임개발사 Product Madness 인수 14년 비디오게임사 Video Gaming Technologies 인수 17년 모바일소셜게임개발사 Plarium Global 인수 18년 모바일 /PC 게임및소셜카지노개발사 Big Fish 인수 자료 : Aristocrat, 신영증권리서치센터 12 12

13 도표. Aristocrat 매출 Breakdown ( 백만달러 ) 3, 2,5 상품 / 라이선스판매 게임운영 / 서비스 2, 1,5 1, 자료 : Aristocrat 도표 21. Aristocrat 모바일게임프랜차이즈 자료 : Aristocrat 도표 22. Aristocrat 매출성장률 ( 십억달러 ) (%) 3.5 매출 8 3. 성장률 ( 우 ) '12 '13 '14 ' '16 '17 '18 '19E 'E 자료 : Aristocrat, Bloomberg 도표 23. Aristocrat 영업이익추이 ( 백만달러 ) (%)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 우 ) '12 '13 '14 ' '16 '17 '18 '19E 'E 자료 : Aristocrat, Bloomberg 13 13

14 도표 24. Aristocrat 디지털사업부매출 ( 백만달러 ) 6 디지털사업부매출 5 도표 25. Aristocrat 디지털사업부매출구성 소셜캐주얼 46.1% 소셜카지노 53.9% 1H16 2H16 1H17 2H17 1H18 2H18 1H19 자료 : Aristocrat, Bloomberg 자료 : Aristocrat 참고 : 1H19 기준 도표 26. Aristocrat 손익계산서요약 ( 백만달러 ) 13A 14A A 16A 17A 18A 19F F 매출액 , , , ,7.3 2,973. 3,6.2 증가율 (YoY) 9.3% -3.4% 62.1% 26.1% 19.2% 44.5%.1% 7.8% 영업비용 증가율 (YoY) -.8% -32.9% 143.4% 3.2% 9.7% 52.7% - - 판매 / 마케팅비 일반관리비 연구개발비 대손상각비 기타영업비용 영업이익 증가율 (YoY) 31.4% 56.3% 8.2% 79.2% 35.6%.5% 23.8% 9.8% 영업이익률 18.6%.1%.1% 28.6% 32.5% 26.% 29.2% 29.8% 순이익 증가율 (YoY) 56.3% % -68.9% 76.2% 46.1% 9.4% 22.3% 16.9% 순이익률 13.4% -2.% 11.8% 16.5%.2%.3% 17.% 18.4% 자료 : Aristocrat, Bloomberg 참고 : US GAAP 회계기준적용 14 14

15 2) Scientific Games 방대한게임포트폴리오와다양한오리지널 IP 보유 Scientific Games는카지노관련기기 / 소프트웨어를판매하는기업으로주력상품은슬롯머신, 테이블게임, 즉석복권, 소셜카지노, 스포츠베팅등이다. 주요사업부문은게이밍사업부, 복권사어부, 인터랙티브사업부로나뉜다. 게임사업부는오프라인슬롯 / 카지노를운영하며방대한게임포트폴리오를갖추고있다. 복권사업부는전자복권, 스포츠베팅등의서비스를제공한다. 인터랙티브사업부는디지털게임을자체적으로유통하는플랫폼으로, 다양한오리지널 IP를보유하고있다. 나스닥시장에상장되어있으며연매출은약 억달러에육박한다. 글로벌 4 위소셜카지노 19년 5월소셜게이밍사업부를분할한자회사 Sciplay 가나스닥시장에상장되었다. 18년연간기준 Scientific Games의소셜카지노부문매출액은약 4억 1,59만달러로전체그룹매출의 12.4% 를차지한다. 글로벌소셜카지노시장점유율은약 8.5% 로 Playtika, Aristocrat, DoubleU Games에이어 4위이다. 도표 27. Scientific Games 기업개요 회사명 Scientific Games 설립일 1983년 (1 년현재의 Scientific Games 출범 ) 주요사업 카지노관련기기 / 소프트웨어판매, 즉석복권, 소셜카지노등 1983년 Autotote Corporation ( 현재의 Scientific Games) 설립, 나스닥상장 1984년 최초의비디오포커게임머신개발 1996년 복권게이밍시스템출시 1년 Autotote, Scientific Games 인수후사명 Scientific Games 로변경 4년 미국에최초의인터넷복권시스템도입 6년 최초의 ' 커뮤니티게이밍 ' 시스템도입 주요연혁 11년 아이폰모바일복권앱출시 12년 첫번째소셜카지노 'Jackpot Party Social Casino' 출시, WMS Industries 인수 13년 복권 / 스포츠베팅시스템통합, Bally Technologies 인수 14년 TwinStar 슬롯플랫폼도입 년 복권카드결제도입, DEQ Systems/Spicerack Media/Lapis/Red7Mobile 인수 17년 NYX Gaming Group 인수 19년 자회사 Sciplay 나스닥상장 자료 : Scientific Games, 신영증권리서치센터정리

16 도표 28. Scientific Games 매출 Breakdown ( 백만달러 ) 4, 3, 2, Others Social/ Interactive Lottery Gaming 1, 자료 : Scientific Games 참고 : 18 년사업부별세부매출수치는추정치 도표 29. Scientific Games 매출성장률 ( 십억달러 ) (%) 4. 매출 성장률 ( 우 ) ' '11 '12 '13 '14 ' '16 '17 '18 '19E 'E 자료 : Scientific Games, Bloomberg, Bloomberg 도표. Scientific Games 영업이익추이 ( 백만달러 ) (%) 7 영업이익 6 영업이익률 ( 우 ) ' '11 '12 '13 '14 ' '16 '17 '18 '19E 'E 자료 : Scientific Games, Bloomberg, Bloomberg 도표 31. Scientific Games 주주구성 VANGUAR D.8% WHALE ROCK CAPITAL.6% FINE CAPITAL PARTNER S 27.2% 도표 32. 게이밍사업부매출추이 ( 백만달러 ) 2, 1,5 1, Table Products Gaming Systems Gaming Operations Gaming Machines 5 BLACKRO CK 19.7% 자료 : Scientific Games 참고 : 18 년말기준 SYLEBRA 26.7% '11 '12 '13 '14 ' '16 '17 '18 자료 : Scientific Games, Bloomberg 참고 : 년이전사업부별세부매출수치는추정치 16 16

17 도표 33. Lottery 사업부매출추이 ( 백만달러 ) 1, Lottery Systems Instant Products 8 6 도표 34. 소셜 / 디지털사업부매출추이 ( 백만달러 ) 8 6 Sports and Platform Gaming and Other Other Interactive Social Gaming '11 '12 '13 '14 ' '16 '17 '18 자료 : Scientific Games, Bloomberg 참고 : 년이전사업부별세부매출수치는추정치 자료 : Scientific Games ' '16 '17 '18 도표 35. Scientific Games 손익계산서요약 ( 백만달러 ) 12A 13A 14A A 16A 17A 18A 19F F 매출액 ,9.9 1, , , ,83.6 3, , ,65.5 증가율 (YoY) 5.7% 17.5% 63.8% 54.4% 4.5% 6.9% 9.1% 3.8% 4.6% 매출총이익 , , ,919. 2,7.9 2,4.8 2,3.8 증가율 (YoY) 5.9% 21.7% 87.7% 76.6% 7.4% 8.% 9.8% 4.6% 5.3% 영업비용 ,8.7 1, ,48. 1, 증가율 (YoY) -1.7% 43.8% 135.1% 46.2% 8.1% -2.8% 7.4% - - 일반판매관리비 연구개발비 SG&A 기타영업비용 영업이익 증가율 (YoY) 28.7% -28.7% 적자전환흑자전환 3.5% 72.5% 18.2% 12.3% 13.2% 영업이익률 13.5% 8.2% -1.5% 8.9% 8.8% 14.2%.4% 16.7% 18.1% 순이익 , 증가율 (YoY) 적자지속적자지속적자지속적자지속적자지속적자지속적자지속흑자전환흑자전환 순이익률 -6.7% -2.8% -13.1% -5.5% -12.3% -7.9% -.5%.1% 2.2% 자료 : Scientific Games, Bloomberg 참고 : US GAAP 회계기준적용 17 17

18 3) Zynga 소셜게임전문기업 징가는 7년미국에서설립된소셜게임전문기업으로, 소셜카지노를포함해다양한소셜게임을개발 / 서비스한다. 대부분의게임이페이스북을비롯한모바일 /SNS 플랫폼을통해서비스된다. 대표작으로는 7년페이스북에서출시한소셜캐주얼게임 팜빌, 7년출시된소셜카지노 징가포커 등이있다. 11년나스닥시장에상장되었으며 19년 1분기기준징가의전체모바일게임포트폴리오의합산 DAU 는 2,만명, MAU는 7,만명에달한다. 전체매출의 21% 가슬롯게임으로부터발생 징가는최대인기작인 징가포커 를비롯해다양한장르의소셜카지노게임 을서비스하고있다. 19 년 1 분기기준전체매출의 21% 가슬롯장르게임 들로부터창출되었으며, 징가포커 역시전체매출의 % 를차지한다. 도표 36. Zynga 기업개요 회사명 ZYNGA 설립일 7년 4월 주요사업 모바일 /SNS 플랫폼기반소셜게임개발및서비스 7년 4월 미국에서 Presidio Media 라는이름으로설립 7년 7월 Zynga 로사명변경, Texas Hold'Em Poker ( 현재의 Zynga Poker) 출시 9년 4월 페이스북게임 MAU 4, 만명확보 9년 6월 페이스북인기소셜게임 Farmville 개발사 MyMiniLife 인수 년 2월 소셜게임 Farmville 가입자 8, 만명돌파 년 12월 소셜게임 CityVille MAU 6, 만명, DAU 1,6 만명기록 11년 12월 나스닥시장상장 연혁 12년 3월 모바일어플리케이션개발사 OMGPop 1.8 억달러에인수 12년 월 온라인포커출시, Real money Gaming 시장진출 13년 6월 모바일게임개발사 Spooky Cool Labs 인수 14년 1월 모바일게임개발사 NaturalMotion 5.3 억달러에인수 17년 3월 솔리테어 / 프리셀등보드게임개발사 Harpan 4,25 만달러에인수 17년 11월 캐주얼카드게임개발사 Peak Games 1억달러에인수 18년 5월 모바일게임개발사 Gram Games 2.5 억달러에인수 18년 12월 캐주얼게임개발사 Small Giant Games 5.6 억달러에인수 자료 : Zynga, 신영증권리서치센터정리 18 18

19 도표 37. Zynga 매출 Breakdown ( 백만달러 ) 1,5 1, 광고및기타 게임 9 6 '9 ' '11 '12 '13 '14 ' '16 '17 '18 자료 : Zynga 도표 38. Zynga 매출성장률 ( 백만달러 ) (%) 1,8 1,5 매출성장률 ( 우 ) 8 6 1, '11 '12 '13 '14 ' '16 '17 '18 '19E 'E 자료 : Zynga, Bloomberg 도표 39. Zynga 영업이익추이 ( 백만달러 ) (%)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11 '12 '13 '14 ' '16 '17 '18 '19E 'E 자료 : Zynga, Bloomberg 도표. Zynga 모바일매출추이 도표 41. Zynga 모바일게임매출구성 ( 백만달러 ) (%) 25 모바일매출 매출비중 ( 우 ) 95 Others 27.% Slots 21.% 5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Zynga FarmVille.% 자료 : Zynga CSR 13.% Merge Dragons! 14.% Zynga Poker.% 19 19

20 도표 42. Zynga 모바일게임 DAU( 일간이용자 ) 도표 43. Zynga 모바일게임 MAU( 월간이용자 ) ( 백만명 ) 25 모바일 DAU ( 백만명 ) 9 75 모바일 MAU 자료 : Zynga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Zynga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도표 44. Zynga 손익계산서요약 ( 백만달러 ) 12A 13A 14A A 16A 17A 18A 19F F 매출액 1, , ,651.3 증가율 (YoY) 12.4% -31.8% -.9%.8% -3.% 16.2% 5.3% 62.4% 12.1% 매출총이익 ,41. 1,164.2 증가율 (YoY) 14.7% -32.7% -23.5%.8% -5.1% 19.8%.% 72.8% 11.8% 영업비용 1, 증가율 (YoY) -17.4% -36.9% 4.2% -4.2% -4.8% -7.2% 4.4% 36.% 8.2% 판매 / 마케팅비 일반관리비 연구개발비 기타영업비용 영업이익 증가율 (YoY) -81.2% -87.2% % -43.3% -3.5% % -57.7% % 23.7% 영업이익률 -6.% -1.1% -26.6% -13.6% -13.5% 5.% 2.% 16.7% 18.5% 순이익 증가율 (YoY) -48.2% -82.3% 5.8% -46.2% -11.% % -42.% % % 순이익률 -16.3% -4.2% -32.7% -.9% -14.6% 3.1% 1.7% -13.9% 2.4% 자료 : Zynga, Bloomberg 참고 : US GAAP 회계기준적용

21 2. 소셜카지노의수명은길다 콘텐츠소진없어게임수명길게나타남 소셜카지노게임은타장르대비게임의수명 (PLC, Product Life Cycle) 이상대적으로길다. MMORPG 및퍼즐장르의게임은초반흥행시기에폭발적인매출성장을기록하고이후빠른속도의매출감소를보이며자연감소및매출하향안정화시기에접어든다. 반면소셜카지노게임은출시직후매출이폭발적으로성장하지는않지만, 흥행궤도에오르면견조한수준의매출을유지하는경향이있다. 소셜카지노게임의특성상게임콘텐츠 ( 메인스토리, 전투시스템, 레벨업시스템등 ) 의소진으로인한이용자 / 결제액감소가나타나지않기때문에게임의수명이늘어나는것이다. 실제로미국의매출상위 개모바일게임은평균 37.4개월인반면, 소셜카지노매출상위 개기업의경우평균서비스기간이 56.1개월로 56% 더길게나타난다. 도표 45. 미국소셜카지노매출상위 Top 게임출시시기 게임개발사출시시기카지노매출순위 Slotomania Vegas Casino Slots Playtika 12 년 2 월 1 Bingo Blitz - Bingo Games Playtika 12 년 9 월 2 Slots Casino - House of Fun Playtika 13 년 7 월 3 Jackpot Party Slots Scientific Games 13 년 6 월 4 POP! Slots PlayStudios 16 년 2 월 5 Huuuge Casino Slots: Huuuge Games 년 6 월 6 DoubleU Casino - Free Slots DoubleU 14 년 3 월 7 Cashman Casino Slot Product Madness 16 년 7 월 8 DoubleDown Casino Double Down Interactive 12 년 4 월 9 Heart of Vegas Slots Product Madness 년 7월 자료 : Appannie, 신영증권리서치센터 참고 : 19 년 5월 27일미국구글플레이카지노카테고리매출순위, 출시시기는모바일 ( 구글 ) 기준 도표 46. 미국모바일게임매출상위 Top 출시시기 게임개발사출시시기게임매출순위 PUBG MOBILE Tencent 18 년 3 월 1 캔디크러쉬사가 King 14 년 7 월 2 Coin Master Moon Active 16 년 1 월 3 Empires & Puzzles: RPG Quest Small Giant Games 16 년 6 월 4 DRAGON BALL Z 폭렬격전 BANDAI NAMCO 년 7 월 5 Pokémon GO Niantic 16 년 7 월 6 Slotomania Slots Casino Playtika 12 년 2 월 7 꿈의집 (Homescapes) Playrix 17 년 8 월 8 총기시대 (Guns of Glory) FunPlus 17 년 8 월 9 Toon Blast Peak Games 17년 3월 자료 : Appannie, 신영증권리서치센터 참고 : 19 년 5월 27일미국구글플레이게임카테고리매출순위, 출시시기는모바일 ( 구글 ) 기준 21 21

22 23 년까지매년평균 7% 성장 3. 꾸준하고안정적인실적성장세앞서언급한바와같이, 소셜카지노게임은타장르대비수명이길고매출이고르게발생된다. 글로벌시장규모역시꾸준하게성장하고있어소셜카지노기업은안정적인실적성장세를보여왔으며, 향후에도실적성장은견조하게이어질것으로전망된다. 글로벌소셜카지노시장은 19년부터 23년까지매년평균 7% 의성장률을기록할것으로전망되며, 개별소셜카지노서비스업체의매출역시성장세가예상된다. 대이상고연령이용자기반으로안정적매출창출 특히소셜카지노게임의주요이용자는 대이상의고연령층이용자가주를이룬다. 이용자이탈이빈번한 RPG 장르게임과는달리, 보드및소셜카지노장르의이용자는게임에대한로열티가높게나타난다. 또한높은구매력을갖추고있어, 게임플레이이후결제유저로전환될가능성이상대적으로높다. 이용자의시간적 / 금전적여유가소셜카지노게임의안정적인매출창출을가능하게하는것이다. 도표 47. 글로벌주요소셜카지노매출전망 ( 백만달러 ) 8, 7, Others Playstudios Huuuge Games Zynga Scientific Games DoubleU Games Aristocrat Playtika 6, 5, 4, 3, 2, 1, E E 21E 22E 23E 자료 : Eilers & Krejcik Gaming, 신영증권리서치센터추정참고 : 4Q18 점유율이 19 년이후에도동일하게유지된다고가정하였음 22 22

23 도표 48. 글로벌소셜카지노상장사매출성장세 ( 백만달러 ) 6 Aristocrat ( 백만달러 ) Scientific Games ( 백만달러 ) Zynga H17 2H17 1H18 2H18 1H19 1Q18 2Q18 3Q18 4Q18 1Q19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각사참고 : Aristocrat 은디지털사업부매출, Scientific Games 는소셜게이밍부문매출, Zynga 는모바일게임사업부매출 도표 49. 글로벌소셜카지노상장사영업이익전망치 ( 백만달러 ) Aristocrat ( 백만달러 ) Scientific Games ( 백만달러 ) Zynga ' '16 '17 '18 '19E 'E ' '16 '17 '18 '19E 'E - ' '16 '17 '18 '19E 'E 자료 : 각사참고 : 연결기준전사영업이익 23 23

24 4. 해외기업, 기존게임업종대비높은밸류에이션 해외소셜카지노밸류, 일반게임업종보다높음 해외소셜카지노기업의밸류에이션은일반적인게임사의밸류에이션보다높게나타난다. 글로벌주요소셜카지노서비스업체의 19E 평균 PER은 28.7배이며, 국내기업인더블유게임즈를제외했을때의평균 PER은 32.2배수준이다. 해외주요게임사 19E 평균 PER 23배대비 % 높은수치다. 국내소셜카지노밸류는업종내낮은수준 해외와달리국내소셜카지노의밸류에이션은업종내에서낮은수준에머무르고있다. 국내대표소셜카지노기업더블유게임즈의 19E PER은 11.5배로, 해외소셜카지노는물론국내주요게임사의 19E PER 16.6배대비로도상당히낮은수준이다. 소셜카지노업체들의안정적실적성장이전망된다는점을고려하면, 향후일반게임업종과구분되는국내소셜카지노 peer group 이형성될경우밸류에이션리레이팅가능성이상당히높다. 도표 5. 글로벌주요소셜카지노 19E PER ( 배 ) 5 평균 28.7 배 SciPlay Scientific Games Zynga 자료 : Bloomberg, Wisefn 참고 : Sciplay 는 18 년연간순이익기준수치 Churchill Downs Aristocrat 더블유게임즈 도표 51. 해외주요게임사 19E PER ( 배 ) 평균 23. 배 5 자료 : Bloomberg Tencent GREE DeNA EA Nintendo Netease Blizzard Nexon Gungho 24 24

25 도표 52. 국내주요게임사 19E PER ( 배 ) 넷마블 자료 : Bloomberg, Wisefn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웹젠 네오위즈 게임빌 더블유 게임즈 선데이토즈 평균 16.6 배 컴투스 도표 53. Aristocrat 시가총액및거래량 ( 십억달러 ) ( 천주 ) 18 거래량 ( 우 ) 시가총액 도표 54. Scientific Games 시가총액및거래량 ( 십억원 ) ( 천주 ) 6 거래량 ( 우 ) 시가총액 '.11 '16.11 '17.11 '18.11 자료 : Bloomberg '.11 '16.11 '17.11 '18.11 자료 : Bloomberg 도표 55. Zynga 시가총액및거래량 ( 십억달러 ) ( 백만주 ) 7 거래량 ( 우 ) 시가총액 도표 56. 더블유게임즈시가총액및거래량 ( 십억원 ) ( 천주 ) 1,5 거래량 ( 우 ) 시가총액 9 1, '13.1 '14.1 '.1 '16.1 '17.1 '18.1 '19.1 자료 : Bloomberg '.11 '16.11 '17.11 '18.11 자료 : Bloomberg 25 25

26 5. IPO 사례분석 : Sciplay 19 년 5 월나스닥상장 Sciplay 는 Scientific Games의소셜게이밍부분이독립해설립된소셜카지노운영자회사이다. 19년 5월 9일나스닥시장에상장되었다. Sciplay 의 18년매출액은 4억 1,59만달러로, 같은해 Scientific Games 전체매출의 12.4% 를차지한다. 전체매출중모바일매출비중이 16년 68%, 17 년 72%, 18년 78% 로꾸준히상승하고있다. 18년말기준 Sciplay 소셜카지노의평균 MAU( 월간이용자 ) 는 8만명, DAU( 일간이용자 ) 는 26만명, ARPDAU( 일간이용자 1인당평균지출금액 ) 는.43달러수준이다. 18년이익기준 PER 51배, EV/EBITDA 21.2배라는높은밸류에이션을받아상장을앞두고있는소셜카지노업체밸류에이션의영향을끼칠것으로예상된다. 도표 57. Sciplay 주요게임 자료 : Sciplay 도표 58. Sciplay 재무 Key data ( 백만달러 ) E 매출액 조정 EBITDA EBITDA Margin(%) 19.2% 22.6% 21.2% EV/EBITDA( 배 ) 18.8 배 21.2 배 19.9 배 자료 : Sciplay, 신영증권리서치센터 26 26

27 도표 59. Sciplay 연간매출액및매출비중 ( 백만달러 ) PC/ 기타 (%) 모바일 5 % of Sales 도표 6. Sciplay 모바일매출및비중 ( 백만달러 ) 모바일 (%) 모바일비중 자료 : Sciplay 자료 : Sciplay 도표 61. Sciplay 플랫폼별매출비중 도표 62. Sciplay 소셜카지노 MAU/DAU 페이스북 23.% 애플 43.4% ( 백만명 ) 평균 MAU 7.6 평균 DAU 구글 33.6% 자료 : Sciplay 참고 : 18 년연간매출기준 2 자료 : Sciplay 도표 63. Sciplay ARPDAU - 꾸준한증가세 도표 64. Sciplay 시가총액및거래량 ( 달러 ) ( 십억원 ) ( 천주 ) 2,5 거래량 ( 우 ) 시가총액, , 16,.3 1,5 12,.2 ARPDAU 1, 8,.1 5 4, 자료 : Sciplay 자료 : Sciplay, Bloomberg 27 27

28 기업분석 종목명투자의견목표주가 더블유게임즈 (198.KQ) 매수 ( 유지 ) 97, 원 미투온 (149.KQ) Not Rated

29 더블유게임즈 (198.KQ) 매수 ( 유지 ) 지금이바로베팅할때 현재주가 (5/29) 목표주가 (12M) 67,원 85,원 실적은꾸준하게순항중게임내신규슬롯지속적업데이트및효율적인마케팅비용집행으로더블유카지노, 더블다운카지노모두꾸준하게실적성장하는모습. 2분기부터는메가벅스 (IGT의독자적잭팟시스템 ) IP 기반신규슬롯도입및슬롯게임포팅작업내재화를통해외형성장과수익성개선이라는두마리토끼를모두잡을수있을것으로예상됨. 인수금융은올해말 7% 이상상환예정이며내년중상환완료가능할전망임 자회사디에이트게임즈상장은강력한모멘텀이될것 년자회사디에이트게임즈상장예정 ( 나스닥또는코스닥 ). 당사 19년추정치기준더블유게임즈는 PER 11.7배, EV/EBITDA 7.4배수준에서거래되고있음. 해외소셜카지노상장사및최근상장한 Sciplay 의높은밸류에이션고려하면디에이트게임즈상장통해더블유게임즈기업가치재평가가능할것 목표주가 97,원으로상향안정적실적성장지속되고있으며해외경쟁사및자회사상장으로 peer group 형성, 저평가해소가능할전망임. 목표주가는 19년예상지배순이익 1,72억원에 Target PER 16.8배 ( 국내게임업종 19E 평균 PER) 적용한 97,원으로종전대비 14.1% 상향. 업종내차선호주로추천 Key Data ( 기준일 : ) KOSPI(pt) KOSDAQ(pt) 액면가 ( 원 ) 5 시가총액 ( 억원 ) 12,253 발행주식수 ( 천주 ) 18,261 평균거래량 (3M, 주 ) 119,822 평균거래대금 (3M, 백만원 ) 8,81 52주최고 / 최저 77,5 / 51,5 52주일간Beta.9 배당수익률 (19F,%).5 외국인지분율 (%).2 주요주주지분율 (%) 김가람외 5 인 43.5 Company Performance 주가수익률 (%) 1M 3M 6M 12M 절대수익률 KOSPI 대비상대수익률 Company vs KOSPI composite ( 원 ) 더블유게임즈 (%) 9, Relative to KOSPI 7 8, 7, 6, 5,,,,, 18/6 18/ 19/ 결산기 (12월) 17A 18A 19F F 21F 매출액 ( 십억원 ) 영업이익 ( 십억원 ) 세전손익 ( 십억원 ) 지배순이익 ( 십억원 ) EPS( 원 ) 2,27 4,869 5,874 6,579 7,55 증감률 (%) ROE(%) PER( 배 ) PBR( 배 ) EV/EBITDA( 배 )

30 도표 1. 더블유게임즈 Valuation Table ( 단위 : 십억원 ) 항목 내용 비고 19E 지배순이익 7.3 Target PER( 배 ) 16.6 국내게임업종 19E 평균 PER 적정기업가치 1,796.6 주식수 ( 천주 ) 18,261 목표주가 ( 원 ) 97, 현재주가 ( 원 ) 67, 상승여력 (%) 44.5% 자료 : 신영증권리서치센터 도표 2. 더블유게임즈분기별실적전망 ( 단위 : 십억원 ) 구분 18 19F 연간 1Q18 2Q18 3Q18 4Q18 1Q19 2Q19E 3Q19E 4Q19E 18A 19E E 연결매출액 1, , , ,27.4 1, ,.3 1, ,6.8 4,8.1 5, ,688.8 증가율 (YoY) 3.2% 4.2% 4.% 3.% -1.% 3.4% 3.8% 4.2% 51.3%.% 7.% 더블유게임즈 ,9.7 2,4.7 2,357.7 DUC , ,89.1 2,36.4 Take 기타 로열티 더블다운인터랙티브 ,937. 3, ,399.5 DDC , ,5.1 3,25.7 DDC Classic Ellen Slot FortKnox 영업이익 , , ,737.7 증가율 (YoY) 55.% 353.3% 42.1% 24.1% 45.3% 3.6% 13.9%.7% 67.6% 17.8% 8.7% 영업이익률 22.8% 29.1% 31.8% 28.3%.1% 27.5% 33.1% 29.6% 28.1%.1%.5% 지배순이익 ,72.6 1,1.4 증가율 (YoY) 23.6% 4.6% 6.2% 436.3% 96.4% -28.3% 28.3% 51.1% 148.2% 22.2% 12.% 지배순이익률 12.1% 27.8% 19.2% 13.7% 21.5% 18.2% 22.5% 18.6% 18.2%.2% 21.1% 자료 : 더블유게임즈, 신영증권리서치센터

31 도표 3. 더블유카지노 / 더블다운카지노매출비중 ( 억원 ) 1, 더블다운인터랙티브 더블유게임즈 1, 1, 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더블유게임즈 도표 4. 더블유게임즈 vs. SciPlay 비교 구분 SciPlay 더블유게임즈 ( 백만달러 ) 매출 마케팅비 매출대비비중 24.% 25.4% 13.8% 영업이익 EBITDA EBITDA 마진 19.2% 22.6% 35.1% 순이익 순이익률 6.4% 9.4% 18.2% 자료 : 더블유게임즈, 신영증권리서치센터 도표 5. 더블유카지노전체슬롯게임수 도표 6. 더블다운카지노전체슬롯게임수 ( 개 ) 16 1 신규게임 7 7 기존게임 ( 개 ) 18 1 신규게임 11 기존게임 자료 : 더블유게임즈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더블유게임즈 1Q18 2Q18 3Q18 4Q18 1Q19 도표 7. 더블유카지노결제액추이 ( 백만달러 ) 더블유카지노 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더블유게임즈 도표 8. 더블다운카지노결제액추이 ( 백만달러 ) 더블다운카지노 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더블유게임즈 31 31

32 도표 9. Take5 결제액추이 ( 천달러 ) 3,5 테이크5 3, 2,5 2, 1,5 1, 5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더블유게임즈 도표. 더블유빙고결제액추이 ( 천달러 ) 더블유빙고 1, 8 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더블유게임즈 도표 11. 더블다운클래식결제액추이 ( 천달러 ) 9 8 더블다운클래식 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더블유게임즈 도표 12. 엘런슬롯결제액추이 ( 천달러 ) 1,5 엘런슬롯 1, 9 6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자료 : 더블유게임즈 도표 13. 글로벌소셜카지노상장사 19E PER ( 배 ) 5 도표 14. 국내게임업종 19E PER ( 배 ) 넷마블 평균 28.7 배 엔씨소프트펄어비스웹젠네오위즈게임빌더블유게임즈 SciPlay 자료 : Bloomberg Scientific Games Zynga Churchill Downs Aristocrat 더블유게임즈 선데이토즈 컴투스 자료 : Wisefn 평균 16.6 배 32 32

33 더블유게임즈 (198.KS) 추정재무제표 Income Statement Balance Sheet 12월결산 ( 십억원 ) 17A 18A 19F F 21F 12월결산 ( 십억원 ) 17A 18A 19F F 21F 매출액 유동자산 증가율 (%) 현금및현금성자산 매출원가..... 매출채권및기타채권 원가율 (%)..... 재고자산..... 매출총이익 비유동자산 매출총이익률 (%)..... 유형자산 판매비와관리비등 무형자산 판관비율 (%) 투자자산 영업이익 기타금융업자산..... 증가율 (%) 자산총계 ,79.7 1,.9 1,348.9 영업이익률 (%) 유동부채 EBITDA 단기차입금 EBITDA 마진 (%) 매입채무및기타채무 순금융손익 유동성장기부채..... 이자손익 비유동부채 외화관련손익..... 사채 기타영업외손익 장기차입금..... 종속및관계기업관련손익..... 기타금융업부채.....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부채총계 계속사업손익법인세비용 지배주주지분 세후중단사업손익..... 자본금 당기순이익 자본잉여금 증가율 (%) 기타포괄이익누계액 순이익률 (%) 이익잉여금 지배주주지분당기순이익 비지배주주지분..... 증가율 (%) 자본총계 기타포괄이익 총차입금 총포괄이익 순차입금 주 ) K-IFRS 회계기준개정으로기존의기타영업수익 / 비용항목은제외됨 Cas hflow Statement V aluation Indicator 12월결산 ( 십억원 ) 17A 18A 19F F 21F 12월결산 ( 십억원 ) 17A 18A 19F F 21F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Per Share ( 원 ) 당기순이익 EPS 2,27 4,869 5,874 6,579 7,55 현금유출이없는비용및수익 BPS 25,835 31,139 38,176 45,9 54,18 유형자산감가상각비 DPS 무형자산상각비 Multiples ( 배 ) 영업활동관련자산부채변동 PER 매출채권의감소 ( 증가 ) PBR 재고자산의감소 ( 증가 )..... EV/EBITDA 매입채무의증가 ( 감소 ) Financial Ratio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월결산 ( 십억원 ) 17A 18A 19F F 21F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성장성 (%) 유형자산의감소 EPS( 지배순이익 ) 증가율 -28.8% 1.2%.6% 12.% 7.2% CAPEX EBITDA( 발표기준 ) 증가율 122.8% 68.4% 14.2% 6.8% 4.% 단기금융자산의감소 ( 증가 ) 수익성 (%)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ROE( 순이익기준 ) 9.1% 19.% 18.4% 16.7% 14.9% 장기차입금의증가 ( 감소 )..... ROE( 지배순이익기준 ) 9.% 19.% 18.4% 16.7% 14.9% 사채의증가 ( 감소 ) ROIC 17.6% 13.1% 13.1% 14.1% 14.7% 자본의증가 ( 감소 )..... WACC 5.9% 6.8% 6.8% 6.9% 6.9% 기타현금흐름 안전성 (%) 현금의증가 부채비율 146.4% 92.3% 66.8% 52.2% 43.6% 기초현금 순차입금비율 1.8% 73.7%.3%.9% -1.9% 기말현금 이자보상배율

34 미투온 (149.KQ) 미투젠상장은또한번의도약기회 Not Rated 현재주가 (5/29) 목표주가 (12M) 6,8원 Not Rated 테이블게임에강한소셜카지노기업미투온은 년 5월설립된소셜카지노개발 / 퍼블리싱업체로, 홍콩, 대만, 일본등아시아시장을중심으로게임서비스. 주요라인업은 ' 풀하우스카지노 (Full House Casino)', ' 풀팟포커 (Fullpot Poker)' 등임. 최근일본시장에서의성장세가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음. 대표작 ' 풀하우스카지노 ' 의경우매출의약 25% 정도가일본시장에서발생함. 19년 1분기일본최대웹컨텐츠포털인 DMM마켓에 ' 풀하우스카지노 ' 및 ' 풀팟포커 ' 의일본어버전을출시하는등마케팅비용및게임업데이트등에있어일본시장을가장우선순위에놓고사업진행중 홍콩자회사미투젠인수로한발짝도약 17년 11월인수한미투젠 ( 지분율 5.1%) 성과양호. 18년 월출시한신작게임 'Solitaire Tripeaks Journey' 출시 6개월만에누적다운로드 25만돌파,1Q19 BEP 달성. 19년부터본격실적성장기여예상. 아시아시장을중심으로매출이발생하는미투온과달리미투젠은북미 / 유럽향매출이대부분을차지하고있어미투젠을통한시장확대효과도기대됨 연말미투젠의코스닥상장은또한번의도약기회 17년 11월인수한미투젠 ( 지분율 5.1%) 은연내코스닥시장상장을계획하고있음. 더블유게임즈의미국자회사디에이트게임즈와미투온의홍콩자회사미투젠이모두국내에상장될경우일반게임업종과구분되어국내소셜카지노 peer group 이형성됨. 해외시장의경우소셜카지노밸류에이션이일반게임업종대비높음. 국내에서독자적인 peer group 형성시밸류에이션리레이팅이가능할것으로전망되어기업가치에긍정적 Key Data ( 기준일 : ) KOSPI(pt) KOSDAQ(pt) 액면가 ( 원 ) 5 시가총액 ( 억원 ) 2,129 발행주식수 ( 천주 ) 31,258 평균거래량 (3M, 주 ) 928,296 평균거래대금 (3M, 백만원 ) 7,519 52주최고 / 최저 8,77 / 5,18 52주일간Beta 1.3 배당수익률 (19F,%) - 외국인지분율 (%) 9.9 주요주주지분율 (%) 손창욱외 5 인 24.2 Company Performance 주가수익률 (%) 1M 3M 6M 12M 절대수익률 KOSPI 대비상대수익률 Company vs KOSPI composite ( 원 ), 8, 6, 4, 2, 미투온 Relative to KOSDAQ 18/6 18/ 19/2 (%)

35 도표 1. 미투온매출액및영업이익 ( 십억원 ) 매출액 영업이익 (%) 1 순이익 영업이익률 ( 우 ) 순이익률 ( 우 ) 도표 2. 미투온주주구성 기타 75.8% 손창욱대표.6% 최대주주제외특수관계인 3.6% 도표 3. 미투온매출구성 광고 (IDO) 2.1% 기타 4.7% Full House Casino 12.4% 도표 4. 풀하우스카지노매출액 ( 백만달러 ) 풀하우스카지노매출 Solitaire 36.1% Classic Slots 44.7% Q16 3Q16 1Q17 3Q17 1Q18 3Q18 1Q19 도표 5. 풀하우스카지노 DAU 도표 6. 풀하우스카지노 ARPDAU ( 천명 ) DAU( 일평균이용자 ) Q16 3Q16 1Q17 3Q17 1Q18 3Q18 1Q19 ( 달러 ) ARPDAU( 이용자당월평균지출 )..5. 1Q16 3Q16 1Q17 3Q17 1Q18 3Q18 1Q

36 도표 7. 클래식슬롯매출액 도표 8. 클래식슬롯 DAU ( 백만달러 ) 클래식슬롯매출 ( 천명 ) DAU( 일평균이용자 )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도표 9. 클래식슬롯 ARPDAU 도표. 솔리테어매출 ( 달러 ) ( 백만달러 ) 솔리테어매출 ARPDAU( 이용자당월평균지출 ) 2.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도표 11. 솔리테어 DAU 도표 12. 솔리테어 ARPDAU ( 백만명 ) ( 달러 ) DAU( 일평균이용자 ).2.1 ARPDAU( 이용자당월평균지출 ).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

37 자회사미투젠 (ME2ZEN) 연내코스닥상장예정 미투젠은 16년 9월설립된모바일소셜카지노및카드게임개발 / 퍼블리싱업체로, 17년 11월미투온에인수 ( 지분율 5.1%) 된후사명을럭키젠에서미투젠으로변경했다. 매출의대부분이북미 / 유럽지역에서발생하고있으며매출비중은 IAP(In App Purchase, 게임내아이템구매를통한매출 ) 가 5.6%, 광고매출이 49.4% 를차지한다. 게임장르별매출비중은슬롯게임매출이 53.7%, 솔리테어게임매출이 46.3% 를차지한다. 주요게임라인업은클래식베가스카지노 ( 클래식슬롯게임, 년 6월출시 ), 더블히트카지노 ( 비디오슬롯게임, 년 11월출시 ), 솔리테어 ( 카드게임, 년 6월출시 ) 등이다. 18년 월출시된카드게임솔리테어트라이픽스져니는출시 6개월만에누적다운로드 25만을돌파했으며 1Q19 BEP 달성, 19년미투젠실적성장에본격기여할것으로예상된다. 미투젠은 19 년 4 분기경코스닥상장이계획되어있다. 더블유게임즈의자 회사디에이트게임즈와미투젠이모두국내에상장될경우일반게임업종과 구분되어국내소셜카지노 peer group 이형성된다는측면에서긍정적이다. 도표 13. 미투젠주주구성 Max Potential (Sequoia) 8.5% Ford Wang 13.6% Lin Zhiwei CEO.8% Others 4.5% 도표 14. 미투젠매출비중 솔리테어광고 46.5% 슬롯인앱결제 46.2% Yummy Apps (Zenjoy) 22.5% ME2ON 5.1% 슬롯광고 7.4% 37 37

38 도표. 미투젠지역별게임매출비중 슬롯게임장르 캐나다 3.8% 프랑스 1.8% 기타 5.7% 도표 16. 미투젠지역별게임매출비중 솔리테어장르 기타 22.% 영국 3.7% 독일 4.7% 미국 49.7% 미국 88.7% 일본 19.9% 도표 17. 주요게임매출액추이 ( 천명 ) 25 슬롯솔리테어 도표 18. 주요게임매출인앱결제 / 광고비중 Classic Vegas Casino (%) DoubleHit Casino Solitaire. 5 Solitaire TriPeaks H16 1H17 2H17 1H18 2H18 인앱결제 광고 도표 19. 주요게임 DAU ( 천명 ) H16 1H17 2H17 1H18 2H 슬롯솔리테어 도표. 주요게임 ARPDAU (USD).5 슬롯 솔리테어 H16 1H17 2H17 1H18 2H

39 Compliance Notice 투자등급종목매수 : 향후 12 개월동안추천일종가대비목표주가 % 이상의상승이예상되는경우 산업 중립 : 향후 12 개월동안추천일종가대비 ±% 이내의등락이예상되는경우 매도 : 향후 12 개월동안추천일종가대비목표주가 -% 이하의하락이예상되는경우 비중확대 : 향후 12 개월동안분석대상산업의보유비중을시장비중대비높게가져갈것을추천 중립 : 향후 12 개월동안분석대상산업의보유비중을시장비중과같게가져갈것을추천 비중축소 : 향후 12 개월동안분석대상산업의보유비중을시장비중대비낮게가져갈것을추천 당사는본자료발간일을기준으로지난 1 년간해당기업의기업금융관련업무를수행한바없습니다. 본자료는당사홈페이지에게시된자료로, 기관투자가등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작성한애널리스트는발간일현재본인및배우자의계좌로동주식을보유하고있지않으며, 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 본자료의작성담당자는자료에게재된내용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본자료는과거의자료를기초로한투자참고자료로서향후주가움직임은과거의패턴과다를수있습니다. 본자료의괴리율은감자등주가에영향을미치는사건을반영하여계산하였습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리서치센터가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얻어진것이나정확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소재에대한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 당사의투자의견비율고지 ] 기준일 ( ) 당사의투자의견비율 매수 : 87.5% 중립 : 11.9% 매도 :.6% [ 당사와의이해관계고지 ] 종목명 LP( 유동성공급자 ) 시장조성자 1% 이상보유 계열사관계여부 채무이행보증 ELW 주식선물 주식옵션 미투온 더블유게임즈 괴리율 (%) 더블유게임즈 : 과거 2 년간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 추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평균주가 최고 ( 저 ) 주가 매수 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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