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 文 科 學 1iff 究 論 鍵 第 6 號 이기도 하다. 그 러 므로 都 會 의 성격변화를 究 明 해 보는 것 또한 學 堂 生 들의 교과운영을 이 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敎 官 에 대 한 檢 察 之 法 은 學 堂 敎 育 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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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朝 蘇 前 期 學 堂 敎 育 의 敎 科 運 營 에 대 한 짧 究 申 千 i 是 * 1. 머리말 II. 學 堂 과 小 學 敎 育... ( 目 次 ).... N. 學 堂 都 會 之 法 V. 敎 官 檢 察 之 法 rn. 敎 科 의 運 營 및 許 價 VI. 맺음말 머 리 얄 본고는 朝 蘇 前 期 學 堂 의 교육운영을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파악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이와 병행하여 都 會 의 변천과정과 敎 官 檢 察 之 法 도 조명하여 보면서 學 堂 의 교육활동 전반 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學 堂 敎 育 의 일차적 인 교과는 小 學 이 었다. 그러 나 小 學 이 學 堂 敎 育 의 일차적 인 교과로 成 法 化 되고는 있지만, 그 운영과정에서 반드시 이와 같은 원칙이 - 준수되었는가 하는 것은 검 토해야 할 문제이다. 즉 小 學 이 太 宗 때에 學 堂 敎 育 의 일차적인 훨수교과로 成 法 化 되어 이 후 成 均 館 의 升 補 에 펼수교과로 설정되고 있었다. 보다 生 員 進 士 試 의 합격에 있었고, 그러나 당시 學 堂 生 徒 들의 목적은 升 補 또 生 員 進 士 試 의 정규과목에서는 小 學 이 제외되고 있었다. 이 점을 강안할때, 學 堂 生 들이 과연 小 學 을 필수적인 일차적 교과로 수학하었을가 하는 문제는 검토해 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學 堂 都 會 之 法 은 學 堂 生 들의 학문적 의욕을 환기하기 위하여 설렵흰 것이었다. 또 그러나 이 후 學 風 의 변화와 敎 育 改 薰 의 와중에서 世 宗 26년을 전후하여 한때 폐지되었다가 屬 宗 元 年 에 부활되었다. 都 會 는 學 堂 生 들이 1 년간 학습한 결과를 평가받는 연례적인 數 育 評 價 1 기도 하다. 따라서 都 會 에 서 부과되는 命 題 의 성격은 바로 學 堂 生 들에게 數 育 思 懶 로 반영 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都 會 의 성격변화는 敎 育 思 懶 의 變 轉 을 의미하는 것 *A 文 大 學 史 學 科 敎 授 - 69-

2 2 ^ 文 科 學 1iff 究 論 鍵 第 6 號 이기도 하다. 그 러 므로 都 會 의 성격변화를 究 明 해 보는 것 또한 學 堂 生 들의 교과운영을 이 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敎 官 에 대 한 檢 察 之 法 은 學 堂 敎 育 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마련된 제도로서, 이것은 關 學 立 國 을 염원한 국가의 政 策 的 의도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따라서 敎 官 에 대 한 檢 察 之 法 의 강화는 바로 學 堂 數 育 에 대 한 국가적 관심 의 반영 이 기 도 하면서, 휴홈 敎 的 統 治 理 ;웅:의 질현을 위한 국가의 의도가 집약척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올 것이다. 펼자는 이상과 같은 의도로 본고를 정리하면서 朝 蘇 社 會 가 橋 學 立 國 의 統 治 理 念 을 여하 히 청착시켜 나가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ll. 學 堂 과 小 學 敎 育 小 學 은 橋 學 의 기본서로서, 현재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小 學 은 南 宋 의 朱 子 가 펀찬한 것 이다1) 우리나라에 小 學 이 전래된 것은 麗 末 朱 子 學 의 전래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 며 j 忠 爾 王 1 7년 1 2월에는 科 텀으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2) 朝 蘇 時 代 學 堂 은 小 學 을 펼수적으로 수학하도록 의무화하였다.i!t 宗 7 년 1 2월에 禮 費 가 四 部 學 堂 職 專 小 學 之 歡 其 入 學 生 徒 先 授 小 學 乃 授 他 홉... ( 下 略 )... Js> 라 하여 四 部 學 堂 의 엄무가 小 學 敎 育 의 專 業 에 있었다고 한 것은 이를 말해준다. 學 堂 에서 小 學 敎 育 은 前 朝 暴 讓 王 2 년에 설렵된 五 部 學 堂 에서도 행하여졌던 듯 하다. 이것은 아직 도 前 朝 의 傳 統 을 탈피하지 옷하고 있었던 太 宗 4 년 8 월에 司 課 院 이 죠 部 敎 授 官 擇 除 通 經 醒 護 之 土 以 數 養 之 其 生 徒 之 能 通 孝 經 小 學 四 합 文 公 家 힘 者 升 之 小 學 令 成 均 正 錄 所 홍~1Jn 敎 養 其 通 三 經 以 上 孝 佛 諸! 享 許 훌t 藍 試 升 千 成 均 館... ( 下 略 )... j'> 이 라 하여 孝 經 四 書 와 더풀어 小 學 과 文 公 家 禮 에 능통한 자들을 선발하여 升 補 하도록 건 의하고 있는데서 알 수 있다. 이 朝 蘇 的 敎 育 傳 統 으로 정착되고 있지 않았던 시기이다. 즉 위의 건의가 나타냐고 있는 太 宗 4 년은 아직도 學 堂 敎 育 이와 같이 볼때 學 堂 에서 비록 필수전문 교과로 小 學 을 채택하고 있지는 않으나 他 科 目 과 더불어 국초부터 小 學 이 교육대 상에 펀업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 小 學 의 펀찬과 그 내용에 대하여 는 李 樹 健 의 李 朝 時 代 小 學 敎 育 에 대하여), ((영남대학교 논문 정)) 2. 에서 이미 밝혀진 바 있다. 2) 홉 麗 史 卷 73. 志 27. 選 짧 志 1. 科 텀 3) 世 宗 寶 錄 卷 30. 世 宗 7 年 ze 1 2 月 않 子 4) 太 宗 實 錄 卷 8. 太 宗 4 年 甲 申 8 月 己 표 r_

3 朝 解 前 期 學 堂 했 育 의 敎 科 週 營 에 대 한 맑 究 3 小 學 이 學 堂 의 펼수적 전문교과로 정 착하는 것은 太 宗 7 년 3 월 權 近 이 製 進 한 勳 學 事 目 에서 비롯된다. 權 近 은 同 鐵 I 學 專 텀에서 小 學 Z훨 切 於 人 倫 世 道 寫 甚 大 今 之 쩔 者 皆 莫 之 習 甚 不 可 也 自 今 京 外 數 授 팀 須 令 生 徒 先 짧 此 휩 然 後 方 許 他 뽑 其 합 生 員 之 試 欲 入 大 學 者 令 成 均 표 錄 所 先 考 此 혈 通 否 乃 許 왔 試 永 寫 펠 式 J 5} 이라 하여 小 學 을 學 쏠교육의 일차척 필수교과로 확정할 것과, 또 生 員 試 에 웅시하려는 자 도 成 均 正 錄 所 가 행한 小 學 考 課 의 합격자에 한하여서만 자격을 주도록 건의하였다. 同 勳 學 事 目 은 이후 부분적인 수청을 보이고는 있지만, 대부분 朝 解 社 會 의 數 育 傳 統 으로 정착되 고있다. 太 宗 11 년 南 部 學 堂 이 조성되자, 이와 시기를 거의 같이하여 禮 훌훌에서 外 學 制 를 詳 定 하 여 채택되고 있는데, 이 중에서 ε 以 十 歲 以 上 令 封 學 堂 及 十 五 歲 小 學 之 切 E 就 則 以 次 升 子 成 均... ( 下 略 )... J6} 이라 한 내용이 보인다. 위에서 볼 때 太 宗 11 년 南 部 學 堂 이 그 시설을 준공하고 국가의 행청적 펀제로 흡수되자 小 學 을 필수척 幕 門 敎 科 로 固 훌시컸던 것을 알 수 있다. 한펀 外 學 制 가 詳 定 된 2 년 후인 太 宗 1 3년 6 월에 成 均 大 司 成 權 遇 等 에 의하여 小 學 의 교육방법 에 대한 세부적 운영요건이 건의되고 있다. 즉 權 遇 等 은 依 古 者 A 生 八 歲 王 公 以 下 至 於 薦 A 子 弟 皆 入 小 學 之 法 自 - 品 以 下 應 A 子 弟 皆 入 部 學 始 敎 小 學 之 활 每 日 所 讀 必 背 文 能 調 然 後 更 後 次 節 每 죠 日 考 講 不 通 者 行 햄 能 調 能 講 者 - 論 其 高 下 皆 홈 予 冊 其 學 漸 進 讀 至 四 뽑- 經 者 每 春 秋 試 以 疑 義 之 作 第 其 高 下 置 解 훌훌 名 受 흉펴 多 少 亦 홉 之 J7} 라 하여 8 셰 이상자에 대하여는 學 堂 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할 것과 또 學 堂 에서 小 學 數 育 을 의무화할 것을 건의하였는데, 이것은 議 政 府 에서도 동의를 얻어 왕께 이 의 시 행을 품의하였다. 이후 學 堂 에서는 小 學 을 專 門 必 須 歡 科 로 정하고 모든 수학생들로 하여금 이를 의무적으 로 수학하도록 하여 成 均 館 升 補 및 生 負 試 의 자격요건으로 활용하였다. 그러나 學 堂 에 입 학하는 수학생들에 게는 小 學 이 일차적인 의무교과로 설정되 고 있었지만, 이것은 정식 科 目 으로 운영되지 않고 단지 科 題 응시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요건으로만 활용되었기 해문에 學 堂 生 들은 이의 수학을 외면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 門 陰 子 弟 의 경우는 이러한 小 學 교육 의 의무규정에 구애를 받지않고 成 均 館 에 升 補 할 수 있었기 때문에 小 學 을 의무적 로 수 5) 太 宗 寶 錄 卷 13. 太 宗 7 年 丁 t<: 3 月 않 寅 6) 上 提 홈 卷 22. 太 宗 11 年 辛 :!TP 11 月 쫓 西 7) 上 據 홉 卷 25. 太 宗 13 年 쫓 B 6 月 因 子

4 4 Á 文 科 學 m 究 論 鍵 第 6 號 학할 펼요가 없었다. 따라서 小 學 은 비록 學 堂 에서 義 務 값 科 로 규정되고는 있었으나 그 운 영상에 있어서는 실효를 거둘 수가 없었다. 이외- 같은 폐단을 지양하기 위하여 世 宗 1 8년 聞 6 월에는 禮 홈의 건의에 의하여 학당교육에 대한 교육 개혁이 다시 단행된다. 즉 世 宗 18년 園 6 월에 禮 홈가 觸 觀 小 탤 之 짧 始 於 ÝJj 學 終 캉짧 習 者 - 也......( 中 略 )-... 我 本 훨 部 學 歡 課 之 法 八 歲 以 上 皆 훌t 學 堂 敎 以 小 學 十 五 以 上 功 E 成 화 於 經 홉 中 考 詢 三 處 通 者 置 흉흉 升 予 成 均 載 在 續 典 今 四 部 쟁 堂 生 徒 不 此 之 願 以 小 學 寫 童 推 之 學 曾 不 講 讀 每 當 升 補 臨 時 涉 搬 其 於 進 學 之 基 敵 實 者 蓋 왔 自 今 令 四 部 生 徒 皆 習 小 學 專 心 講 究 首 尾 本 末 顧 會 홈 通 然 後 各 其 部 敎 官 考 其 通 否 置 繹 以 報 成 均 館 成 均 館 傳 報 - 依 前 例 不 劃 多 小 試 取 升 補 以 옳{률 式 且 古 者 公 聊 大 夫 元 士 之 適 子 雖 非 俊 秀 皆 入 大 學 然 其 初 無 有 不 入 小 學 者 今 承 훌 入 學 者 不 짧 小 學 옆한 大 쩔 有 乖 於 古 法 今 後 有 陰 i정 長 亦 令 先 종t쩔 堂 乃 調 小 學 後 許 월 大 學 館 J 8 ). 이라고 건의하여 윤허를 받고 있다. 上 記 한 자료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올 확인할 수 있다. 첫째, 朝 蘇 初 期 法 典.인 總 j빡에는 學 횡에서의 小 學 敎 育 이 필수적 전문교과로서 成 文 化 되 어 있음쓸 알 수 있다. 둘째, 쩔 堂 生 들이 上 記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이플 童 推 之 學 이라고 하여 소흘히 취급하고 있었던 당시외 교육사조를 알 수 있다. 上 記 禮 홈의 건의는 이러한 폐단을 지양하고 小 學 이 學 할혔 育 의 필수적인 전문 교과임을 재확인하고 이를 實 通 한 자는 그 수콜 제한하지 맡 고 成 행 館 에 升 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째, 世 宗 1 8년 上 記 건의가 나타날 때까지 門 陰 生 徒 들은 續 典 의 규정인 小 떻 必 讀 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成 均 館 에 入 쩔히-였던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폐단윤 시정하기 위하여 上 記 건의는 문음자제라 할지라도 일단 學 堂 에서 小 쩔을 의무적으로 학습하도록 규 정하였다. 이것은 學 堂 運 營 의 방향을 청립한 일종의 교육개혁 A로 이후 成 法 우로 껴} 숭된다. 그러나 이후 수치-에 걸친 科 덤의 개혁과 이에 따른 學 風 의 변걷로 學 堂 에서의 小 훨값 育 은 위 의 원 칙에서 많은 변화를 보이게 되고, 심지어 학당의 정규교과에서 조차 제외되기도 하였다. 이것은 비륙 成 均 館 의 升 補 와 生 貴 進 土 試 의 자격고사에서 小 學 의 考 講 이 계송되고는 있 었지만 小 學 폈 育 형식적 요건으로 전락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成 均 IE 錄 所 에서 행하는 이들의 자격고사에 불합격자가 거의 없었다는 사실에서 이를 논증받을 수 있다. 이러한 폐단을 지양하기 위하여 端 宗 郞 位 年 6 월에 集 賢 願 은 興 學 事 目 을 올려 學 堂 動 課 之 法 을 준행하도록 건의하기도 하였다 9) 한펀 世 祖 가 즉위한 이후에는 佛 生 들의 기강이 해 8) 世 宗 實 錄 卷 73. 世 宗 1 8 年 쩍 辰 聞 6 月 康 寅 9) 端 宗 寶 錄 卷 1. 端 宗!lJl 位 年 王 申 6 月 王 午

5 朝 蘇 힘j 期 學 堂 敎 育 의 敎 科 運 營 에 대 한 돼 究 5 이해지고 학교에서는 선배를 像 練 하는 사조가 일반화되고 있었 며, 數 官 에 대한 不 敬 또 한 예사로 행하여 지고 있었다. 이러한 퇴폐된 교육사초를 지양하기 위하여 世 祖 2 년 6 월 l 禮 醫 는 r... ( 上 略 )... 國 家 設 成 均 四 部 學 堂 敎 育 A 材 務 得 致 治 之 利 器 若 無 行 不 합 之 輩 或 &즙 於 其 間 非 國 j;ç 關 養 本 意 自 今 짧 及 學 堂 內 如 有 不 遊 五 敎 之 徒 E 官 報 뽑 轉 행 默 學 以 斷 風 化 若 有 不 샘 者 而 長 官 不 짧 濟 輩 不 告 ;흩 官 則 첼 及 憲 府 행 聞 治 罪 J 10) 라 건의하였다. 위 내용의 주지는 첫째, 成 均 節 과 寧 掌 에서 수학히-는 생도중 五 致 에 不 避 한 우리들은 成 均 歸 長 이 禮 暫 에 보고하여 點 學 시킬 것이며, 둘째, 단약에 이러한 不 혐 者 를 알고도 長 官 이 禮 團 에 보고하지 않았다든지 또는 동료들 중에서 이러한 不 웹행위를 한 자 를 알고도 長 힘 에 보고하지 않은 자는 禮 暫 와 憲 府 에서 治 罪 한다는 것이다. 위윈 건의는 世 祖 에 의학여 윤납되고 있음이 확인된다. 당시 이러한 恩 懶 는 학교 뿐만 아니라 일만백성들 및 購 族 들에게까지도 만연하여 사회적1 기강은 크게 문란해지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世 祖 4 년 4 월에 前 玄 風 縣 籃 崔 森 이 盧 쫓 중에 그의 아들 玉 山 에게 歐 殺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 사건융 접한 世 祖 는 朝 蘇 開 國 以 來 이러한 일은 일찌기 없었도다. 歷 代 史 述 에서도 이와 같은 일은 찾아 볼 수가 없 었다. 진실로 天 下 古 今 의 大 變 이로다 J 11) 라고 탄식하고는 議 政 府 로 하여금 이러한 풍속을 교정할 수 있는 方 案 을 評 定 하도록 命 하 였는데, 5 일 후에 議 政 府 는 풍속교정을 위한 당연 시무책을 11 년을 전후한 시기의 학풍은 당시 知 司 課 院 事 趙 安 I훌 등이 敵 짧하였다 12) 그러나 世 祖 比 年 以 來 土 習 不 古 知 有 功 利 而 不 知 有 道 德 j1 3) 이라 上 훌하고 있는 바와 같이 이러한 사조는 시정되지 옷하고 있었다. 이로서 -ttt,펌 12 년 7 월에는 工 費 判 書 1i 從 훤이 王 命 을 받들어 興 펄 條 件 을 올렸던 바, 그 중에서 í :쩔 史 之 中 嘉 言 홉 行 具 걷E 小 學 一 활 誠 學 者 成 始 成 終 之 홉 也 응E 願 文 科 講 經 之 際 須 以 小 學 備 -쌀 則 其 所 짧 IE 而 不 失 寫 君 子 之 隔 옷 j1 ') 란 내용이 포함되고 있다. 즉 그는 小 學 교육의 중요성쓸 기} 진하고는 이를 文 科 講 經 의 科 텀 10) 世 祖 餐 錄 卷 4. 世 祖 2 年 因 子 6 月 王 子 11) 上 揚 書 卷 12. 世 祖 4 年 ~ 寅 4 月 6~ 12) 上 據 혈 卷 12. 世 祖 4 年 JX; 寅 4 月 康 辰 13) 上 獨 휩 卷 36. 世 祖 11 年 Z펼 7 月 辛 未 14) 上 揚 書 卷 39. 世 祖 1 2 年 困 或 7 月 퍼 子

6 6 ^ 文 科 웰m 究 論 鍵 第 6 號 으로 채택하도록 건의하고 있다. 世 祖 도 小 學 에 관하여 많은 관섬을 가졌떤 듯하다. 이는 世 祖 14년 7 월에 崔 펄 둥에게 명하여 小 學 口 앓 올 정하도록 하고 있음에서 알 수 있다 15) 成 宗 은 특히, 小 學 에 대하여 관심이 많았던 왕이다. 그는 재위기간 중 여러차례 小 學 에 관하여 관성을 표명하고 있는데 成 宗 2 년 6 월에는 禮 뽑.에 民 風 士 習 在 上 之 A 빛 雙 而 激 뼈 之 其 令 中 外 授 했 忠 톰 烈 歸 孝 子 順 孫 혈 聞 族 別 又 令 諸 道 觀 察 使 廣 刊 小 學 三 網 行 寶 等 뿔 令 民 짧 習 j1 6 ) 이란 傳 릅를 내려 諸 道 觀 察 使 로 하여금 小 學 과 三 網 行 寶 을 간행하여 백성들에게 읽히도록 하명하였고, 成 宗 7 년 7 월에는 諸 道 藍 司 에게 予 推 治 國 之 道 莫 先 於 敎 化 數 化 之 行 必 始 於 學 校... ( 中 略 )-... 쨌 體 予 짧 令 諸 뭄 偏 生 꺼 論 f쫓 #J 皆 習 小 學 小 者 論 其 文 f종 者 通 其 義 품뾰 會 實 通 然 後 許 讀 四 홈 以 薦 뀔 式 jl 7) 이라 하여 劉 校 歡 育 에서도 小 學 을 일차적인 필수과목 로 설정하여 의무적으로 이를 학습.하도록 下 數 하였다. 또 이틀 후에는 j 禮 寶 에 予 推 治 國 之 道 敎 化 負 先 曾 꿇 諸 道 令 隔 生 훌홉 明 小 學 三 網 行 實 爾 禮 햄!!P}훌 盧 司 徒 之 官 周 禮 春 官 之 職 以 敎 A 明 A 倫 寫 任 也 其 體 予 意 京 中 四 學 짧 生 亦 依 獅 按 例 皆 習 小 學 使 無 H!1 等 陸 節 之 緊 料 짧 守 令 훌k 劉 動 慢 永 寫 펄 式 漸 滾 薰 P뼈 使 自 得 之 u 轉 移 風 化 J16) 란 傳 릅를 내려 學 堂 敎 育 에서도 獅 校 와 같이 小 學 올 필수적인 일차교과로 설정하여 수학할 것을 의무화하였다. 위 成 宗 의 傳 릅를 음마할 때 學 쏠에서 小 볕 敎 育 을 의무화하도록 한 太 宗 代 의 成 憲 이 이미 死 文 化 되고 있었음이 논증된다. 따라서 전기한 成 宗 7 년의 傳 릅 內 容 은 學 堂 에 서 小 學 敎 育 을 의무화한 太 宗 代 의 成 憲 올 다시 부활하는 일종의 敎 育 改 筆 으로 볼 수 있을 것이 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小 學 은 국초이래로 學 堂 의 專 門 數 科 로 설정되어 있었으나 이것 이 成 憲 대로 준수된 경우는 드물었다.tIt 宗 世 祖 및 成 宗 代 에 수차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 小 學 數 育 의 강조는 學 堂 敎 育 에서 이미 위의 成 憲 이 준수되지 않고 있었음을 의미하는 것이 기도 하다. 이러한 결과론척 현상은 小 學 에 대한 生 徒 들의 인식, 즉 童 推 之 學 이라는 개념 적 인식에도 있었지만 科 目 과 連 動 되 지 않을 수 없었던 당시 鼓 育 思 湖 와 연계되어 나타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15) 世 祖 寶 짧 卷 47. 世 祖 14 年 않 子 7 月 Z 未 16) 成 宗 寶 錄 卷 10. 成 宗 2 年 辛 月 己 末 17) 上 抱 홉 卷 69. 成 宗 7 年 困 申 7 月 甲 子 18) 上 抱 뿔 卷 69. 成 宗 7 年 困 申 7 月 困 寅 - 74-

7 朝 蘇 前 期 學 堂 敎 育 의 敎 科 運 醫 에 대 한 昭 究 7 ill. 敎 科 의 運 營 및 評 價 學 堂 에서는 小 學 을 필수적 교과로 삼아 生 徒 들에게 일차적으로 수학하게 하였고, 이밖에 文 公 家 禮 와 四 書 五 經 을 주요 교과로 설정하여 교육하기도 하였다. 특히 小 學 과 더불어 文 公 家 禮 도 學 堂 生 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수학해야 하는 교과였다. 이것은 經 國 大 典 의 生 員 進 士 試 응시자격에 小 學 과 더불어 文 公 家 禮 의 講 을 규정하고 있는데서도 알 수 있다 19) 四 書 와 五 經 또한 生 員 試 의 정규과목이었음을 감안할 때 학생들의 필수교과가 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四 書 와 五 經 중에서 먼저 四 書 를 읽고, 다음에 표 經 을 습독하도록 한 것은 유교적 교과의 일만적인 학습 단계로서 學 堂 에서도 예외는 될 수 없었다. 특히, 學 堂 의 경 우에는 四 書 를 더욱 중시하였던 듯 하다. 太 宗 4 년 8 월의 司 課 院 上 流 에서 孝 經 小 學 四 書 文 公 家 禮 에 능통한 자를 小 學 에 올려 成 均 正 錄 所 로 하여금 교육하게 하고 이중에서 三 經 이상을 通 한 자로서 孝 懷 護 훔한 자를 선발하여 成 均 館 에 升 補 시키자고 건의한 것 20)에 서도 이와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한펀 위의 내용을 살펴볼 때 孝 經 또한 주요교과였음 이 확인된다. 學 堂 에서는 經 典 敎 育 과 더불어 製 述 도 또한 중시하였다. 특히, 국가에서 실행하는 科 驚 는 수차의 변천과정을 거치고 있지만 講 經 과 더불어 製 述 이 병행되었고, 특히 太 宗 7 년 權 近 의 건의로 科 目 에서 製 述 이 정착되고, 이후 전반적인 교육사조가 製 述 로 변환하지 않 을 수 없었던 배경하에 學 堂 生 들도 이를 외면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또 進 士 試 의 科 目 이 古 騙 古 詩 등의 製 述 이었음을 감안할 때 이러한 교육사조는 學 堂 에서 더욱 민감하게 반영 되었을 것이다. 世 祖 7 년 7 월에 禮 뽑가 養 育 A 材 國 家 重 事 易 딛 薰 以 養 正 聖 功 也 比 來 京 外 學 徒 不 專 心 蘇 業 故 俊 秀 之 士 뚝 出 J 2 1) 이라 上 言 하고 있는 것은,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당시 學 風 이 製 述 에 펀중되고 經 學 을 소홀히 하였던 교육상을 이러한 製 述 重 視 風 澈 는 世 宗 11 년에 成 法 化 되어 운영되기 시작한 學 堂 都 會 의 설행에서 더욱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t 比 宗 25년을 전후하여 이 러한 學 風 의 製 述 - 一 邊 倒 를 지양하기 위하여 科 目 을 文 科 初 場 講 經 法 으로 개혁하기도 하였 지만, 世 宗 29년의 기사에 19) 經 國 大 典 3. 禮 典 諸 科, 生 員 進 士 試 20) 前 註 4) 참조. 21) 世 祖 實 錄 卷 25. 世 祖 7 年 辛 e 7 月 己 표 -75-

8 8 ^ 文 科 學 흙 究 論 鍵 第 6 號 議 政 府 據 禮 뽑물량 自 初 場 講 經 以 後 中 外 生 徒 讀 習 功 夫 勳 而 製 述 不 中 程 式 者 多 按 近 뽕 錄 伊 川 程 先 生 日 或 謂 科 擾 事 業 짧A 之 功 是 不 然 - 月 之 中 十 日 짧 業 餘 日 足 可 寫 學 ε 做 此 意 成 均 學 堂 及 外 方 獅 校 生 徒 每 月 每 句 各 - 日 表 歐 策 問 中 出 - 題 훌훌 擬 中 出 - 題 各 從 所 製 以 習 程 文 從 之 J22) 라 한 것을 보면, 學 堂 生 에게 每 月 每 句 에 각 1 일은 表 健 策 問 중에서 - 題, 義 와 歡 중 에서 - 題 를 의무적으로 製 述 하도록 하여 程 文 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또한 學 堂 에서는 詩 를 科 目 으로 채택하기도 하였다. 이것은 世 宗 18년 5 월의 기사에서 議 政 府 據 禮 暫 물량 五 部 學 堂 六 月 課 試 敎 官 素 不 以 詩 댈 薦 敎 故 雖 日 令 I밟 詩 徒 짤 廢 學 而 無 益 至 於 i훌 쫓 不 龍 敵 詩 者 亦 不 調 짧 廢 學 尤 甚 自 今 五 部 生 徒 可 以 詩 學 者 會 子 中 部 學 堂 擇 各 部 敎 授 官 之 知 詩 者 - 數 A 日 令 힘 H짧 文 톰 依 前 꺼l 輪 養 而 往 出 題 障 詩 第 其 홉 下 其 童 뚫 未 能 I뾰 詩 者 令 留 면: 敎 官 敎 짧 從 之 f3) 라 한데서 알 수 있다. 위 禮 覆 의 건의는 지금까지의 詩 學 不 振 을 극복하기 위하여 學 堂 生 들에게 詩 평올 연마하도록 하고, 이들 중 能 通 한 자들은 매년 6 월 課 試 때 中 部 헬 堂 에 모 여 성적을 명 가하도록하여 우수한 자는 포상하고, 반대로 능통하지 못한 자들은 삼 堂 왔 官 으로 하여금 의무적으로 詩 學 을 연마시키도록 제도화하자는 것으로서, 이것은 왕에 의하여 윤허되고 있다. 이로 볼때 世 宗 18 년 5 월 이후에는 렇 堂 에서의 詩 學 앓 育 이 청규교과 과정 로 편업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世 宗 25년 文 科 -짧 紅 의 부촬과 더불어 이것은 일단 폐지되고 만다. 하지만 비 록 詩 學 ;)1 의무척 규정에서는 폐지되었다 하더라도 詩 學 은 橋 生 들의 필수척 교양이었고, 또 古 詩 의 경우 進 ::l: 試 의 科 目 으로 책정되고 있었음을 감안할때 계속 았 科 로 활용되 었을 것임 은 말할 것도 없다. 한편 섣 堂 生 들 의 폈 育 評 價 는 학엽성취도를 매일 평가하는 티 日 評 價, 5 일마다 행하는 五 日 評 價, 10일마다 행하는 每 句 評 價, 1 개월을 단위로 하는 月 例 評 價, 每 年 행하는 年 例 評 價 가 있다 24) 또 평가에 있어서 日 日 評 웹 五 日 評 價 每 句 評 健 는 주로 소속교간이 행하였 고 1 개월에 한번씩 행하는 E 例 評 價 는 禮 햄에서 官 員 을 파견하여 행 하였다. 月 例 評 따 에서 禮 費 官 員 에 의한 학당생들의 성적평가는 바로 행 官 의 敎 育 對 慢 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였다. 世 宗 4 년 11월 횟홉에서 詳 定 한 學 堂 檢 察 之 法 에서 禮 웹 每 月 릅읍웰 堂 重 i탕 E풍{옳 歲 :jý 具 錄 혈뻐 每 합 子 午 gpg흘 考 其 敎 官 勳 慢 所 않 초 徒 成 才 最 多 者 량 聞 不 次 播 用 J 2 5 ) 22) 世 宗 寶 錄 卷 116. 世 宗 29 年 Tgp 正 月 丁 혐 23) 上 揚 홉 卷 72. 世 宗 18 年 쩍 辰 5 月 E표 24) 學 堂 들의 敎 育 評 價 에 대하여는 徐 信 짧, <~}j 解 初 官 쩔의 學 規 ;생 uj 과정 연구), :,한국학 논접'.,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에 서 이미 밝혀진 바이다. 25) 世 宗 賢 錄 卷 18. 世 宗 4 年 王 寅 11 月 丁 ljd

9 휩8 群 前 期 學 堂 敎 育 의 敎 科 運 營 에 대 한 웹 究 9 이 란 내용은 이를 반영한다. 즉 매월 禮 團 는 學 堂 에 가서 學 堂 生 들의 성적을 평가하고 매 년 이를 종합하여 왕에게 보고하며, 또 子 午 째 西 의 式 年 을 즈음하여는 이를 다시 종 합 평가하는데 여기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낸 셨 官 은 임기룹 따지지 말고 播 用 하도록 하 였다. 그러나 學 堂 生 플의 평가중 가장 중요한 것은 學 堂 生 들의 졸업시험이라고 할 수 있는 成 均 헐 升 補 考 팔와 生 負 進 士 試 의 응시자격을 구하는 예비고사였다. 成 均 館 의 升 補 는 원칙 적으로 1 5세 이상이 되어야 그 자격을 구하였는데 太 宗 11년에 詳 定 된 外 學 制 를 보 면, 小 핑에 通 한 자를 대상으로 자기가 전공한 3 홈를 考 講 하여 합격한 자에 한하여 升 補 의 자격 을 부여하였고, 이때 考 試 館 은 成 均 짧 敎 官 과 禮 홈에서 파견된 官 員 이었다 26 ) 이 外 學 制 의 규정은 續 典 에 法 規 로 확정되었고 이 후 成 法 으로 계 승되었다. 이것은 世 宗 1 8년 間 6 월 禮 홈의 상소에서 八 歲 J :J. 上 皆 환원 堂 썼 以 小 챙 十 五 以 上 功 많 成 就 於 %죠훌훌 中 考 講 三 I훨 通 者 置 짧 升 子 成 均 戰 在 續 典 J 27) 이라 한 것 과, 文 宗 元 年 4 월에 찮 政 府 援 짧행물참 짧 六 典 코 八 歲 J:J- 上 皆 쉴셀 堂 값 之 以 小 젤 之 道 十 五 歲 以 上 小 學 功 E 成 就 者 - 禮 햄 一 설 與 成 均 館 員 同 E텀웰 堂 휠; 所 짧휩 三 處 通 者 立 짧. 升 予,벚 均 敎 之 以 大 웰 之 道 如 有 關 _I!llj 依 上 핏 例 升 補... ( 下 略 )... J 28) 라 한더l 서 확인되고 있다. 강i 員 試 와 進 土 試 는 월휠 및 ~gþt쇼 5는들이 주로 그 응시 대 상이 었고 여 기 에 합격 하는 경 우에 는 生 員 핵 士 르서 成 均 협에 표펀웰 生 A로 진학한 수 있었으며, 뜨 大 科 언 文 꾀 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운 취득하기 도 하였다. 이와 깜이 볼때 싣좋 生 윤의 목적은 升 補 生 으로 成 均 짧 에 진학허-는 것이 아니라 生 員 試 와 進 土 試 에 합격하는 것이었다. 生 員 앓는 국초부터 나타 나 朝 앓~r; ~ 규정? 博 統 으로 일찌기 정 착되고 있었 던 데 반하여, 進 ;뇨 試 는 겨;펴 4 년에 혁파되 었다가 ~ J ) 世 宗 20년에 한때 부활되기도 하였으나 30) 2 회의 설행에만 그치고 文 科 펴댐 法 의 부훨-과 더불어 世 宗 26년 2 젤 에 다시 폐지되었다 31) 하지만 폐 宗 元 年 9 월에 디- 시 부활 26) 太 宗 實 錄 卷 22. 太 宗 11 年 辛 째 11 月 V-.델 古 者 十 歲 就 外 {많 ε 以 十 歲 以 上 令 상 學 堂 及 十 五 小 學 之 ~ttc.짧 則 以 것 JI 子 成 j킹 成 均 常 핍 百 人 如 有 其 뼈 本 햄 官 同 成 均 앙훌~ ~릅 學 堂 講 所 處 通 者 升 補 27) 世 宗 寶 鍵 卷 73. 世 宗 18 年 困 E 間 6 月 康 寅 28) 文 宗 짧 鐵 卷 7. 文 宗 元 年 辛 未 4 月 쫓 E 29) 太 祖 實 錄 卷 8. 太 祖 4 年 Z헛 1 2 月 쩍 申 30) 世 宗 흉 錄 卷 80. 世 宗 20 年 많 午 2 月 辛 쩔 31) 上 獨 짧 卷 103. 世 - 宗 26 年 랴1 子 2 月 e

10 10 人 文 科 學 맑 究 論 覆 第 6 號 되어 32 ) 이후 朝 蘇 的 科 畢 傳 統 으로 갱착 계송된다. 學 堂 生 들은 端 宗 元 年 進 士 試 가 부활되 어 정착될 때까지는 주로 生 員 試 흘 목척 A로 수학하였고, 端 宗 이후에서야 그 문호가 生 員 進 士 로 개 방됨 에 따라 교육도 學 堂 生 徒 플의 취 향에 따라 二 元 化 하게 되 었다. 처음 學 堂 生 들의 生 負 試 응시요건은 太 宗 13년 6 월에 成 均 館 大 司 成 權 遇 등에 올린 교 육개혁안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依 古 者 凡 民 俊 秀 得 入 大 學 之 法 凡 大 小 A흉 與 薦 A 子 弟 :te 部 學 者 及 式 年 禮 뺨 一 員 同 館 쉴 릅릅 部 學 擇 其 年 十 죠 以 上 E 讀 四 훌- 經 름 行 中 度 짧 調 疑 製 居 上 等 而 受 훨 少 者 更 加 考 試 入 格 者 커- 千 禮 홈 以 훌t 生 員 試 J33) 라 하여 즉 每 式 年 에 禮 費 官 員 과 成 均 館 헐 官 이 學 堂 에 가서 15세 이상자로서, (Í) 四 書 一 經 을 읽 고 言 行 이 法 度 에 맞으며,@ 경전의 疑 義 를 체득하여,@ 성척이 上 位 에 속하면서 별점이 척은 자를 대상으로 하여 시험을 보아 이들 중 入 格 者 에 한하여 生 員 試 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것은 議 政 府 의 혐의 결과, 시행하도록 품의되고 있는데 이후 學 堂 生 들의 生 負 試 응시요건으로 활용된 것 A로 믿어진다. 한편 生 員 試 와 進 土 試 는 初 試 와 覆 試 로 구분되는데, 生 員 試 의 경우 初 試 에서는 각 지역 별로 五 經 議 와 四 書 疑 2 펀을 科 目 으로 하고, 進 士 試 의 경우 健 1 篇 과 古 詩 銘 歲 중에 서 1 篇 을 과목으로 하였다. 전국 행정 구역별로 정원을 정하여 합격자를 선발하였고 이들 초시 합격자틀은 다시 서울에 모여 최종시인 覆 試 를 보아 각 100명씩 선발되었다. 이때 전 국에서 選 上 된 初 試 合 格 者 들은 다시 심사를 받게 되는데, 이것은 학교교육에서 규정한 펼수 척 교과를 이수하였는가를 심사하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科 目 은 小 學 과 家 禮 이며 그 方 法 은 成 均 館 敎 官 인 博 士 와 藝 文 館 承 文 院 校 뿔 館 의 7 品 以 下 官 및 藍 察 이 合 坐 하여 이 들의 성적을 평가하고 合 格 者 에 한하여 覆 試 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34) IV. 學 堂 都 會 之 法 都 會 란 朝 廷 文 톰 또는 編 生 들을 모아 經 典 이나 製 述 등으로 才 藝 를 겨루게 하는 제도로 서, 朝 廷 大 百 을 대상으로 행하는 都 會 를 大 톰 都 會 라 하였고, 備 生 들의 경우에는 各 學 의 명칭을 따서 成 均 館 都 會 學 堂 都 會 獅 校 都 會 등으로 불리웠다. 이 제도는 前 朝 부터 행하 여 온 行 禮 로써 그 목적은 文 톰 또는 席 生 들에게 학문에 대한 의욕올 환기하는 데 있었다. 32) 端 宗 質 錄 卷 7. 端 宗 元 年 쫓 西 9 月 丁 E 33) 太 宗 寶 錄 卷 25. 太 宗 13 年 쫓 e 6 月 丁 표 34) 經 國 大 典 3. 禮 典 諸 科. 生 월 進 土 -78-

11 朝 解 前 期 學 堂 敎 育 의 敎 科 運 營 에 대 한 뽑 究 11 朝 蘇 時 代 에 있어서도 이 都 會 之 法 은 太 宗 이래 成 憲 o 로 규정되어 成 均 館 에서는 일찍부터 이 제도가 활용되고 있었다 35) 그러냐 朝 蘇 時 代 에 學 堂 의 都 會 가 成 法 으로 운영되기 시작 한 것은 世 宗 11년 정월 領 集 賢 顧 짧 黃 홉, 左 議 政 굶 思 誠 등이 興 學 條 件 을 개진하여 이를 건의한데서 비롯된다. 즉 힘j 朝 有 九 齊 都 會 課 試 之 法 所 以 鼓 舞 士 子 興 起 斯 文 之 術 也 文 章 特 達 之 士 比 比 而 出 爾 意 未 必 不 由 乎 此 也 ε 於 五 部 學 堂 講 學 之 餘 每 휩 六 月 時 散 文 ~ 輪 日 往 會 命 題 製 述 科 次 唱 棒 作 新 土 氣 其 於 右 文 之 治 不 짧 無 補... ( 中 略 ).... 從 之 j3 6) 란 記 事 는 이를 말해준다. 이로써 매년 6 월에 각 學 堂 별로 生 徒 들의 都 會 評 價 가 제도화되 고 있는데, 그 방법은 時 散 文 톰이 輪 日 로 學 堂 에 往 會 하여 製 述 로서 命 製 를 내어 學 堂 生 들 의 성적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처음 실시하는 學 堂 의 都 會 에 즈음하여, 世 宗 11 년 5 월에, 禮 훨의 每 年 六 月 四 部 學 堂 課 試 文 톰 則 令 更 暫 差 三 品 以 下 官 分 짧 輪 日 直 등릅 學 堂 좋 閔 散 文 lii 則 各 以 居 近 學 堂 者 生 徒 隨 宜 請 등읍 其 文 百 生 徒 짧 節 酒 肉 等 rø 令 戶 햄똘 宜 支 給 J 31 ) 이란 건의를 수용하여, 考 試 官 은 文 톰 3 品 이하의 官 오로 펀성하도록 하였고, 또 이플로 히 여급- 分 짧하여 輪 日 로 學 堂 에 往 會 하도록 하고, 이때의 행사에 필요한 경비일체는 戶 費 로 하여금 지급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러나 同 都 會 之 法 을 처음 행한 世 宗 11년에는 많은 橋 生 들이 이에 호응하여 사방에서 모여들었 나, 두번째인 世 宗 12년에 都 會 에서는 대부분의 橋 生 들이 身 病 또는 親 病 올 구 실로 이를 기피하였다. 이러한 당시 상황은 世 宗 12년 7 월에 中 部 數 授 官 鄭 宗 本 등이 禮 햄에 보고한 내용에서 나타나는데, 이들은 그 원인이 都 會 優 等 者 에 대한 포상이 없기 때문 이라고 하여, 前 朝 直 환 考 藝 之 法 올 계송하여 都 會 에서 3 次 에 걸쳐 수석을 차지한 자에게 는 生 員 會 試 에 直 합할 수 있는 特 典 을 부여하고, 3 次 에 걸쳐 1 等 한 자에게는 成 均 館 升 補 寄 蘭 의 특전을 부여하도록 할것이며, 또 各 部 生 徒 로서 月 講 에 通 이 많은 자는 升 補 에 우 선권을 주고, 아울러 都 會 에서의 命 題 도 課 詩 專 用 에서 벗어나 疑 의 命 題 도 겸하도록 건의 하였다 38) 그러나 이것은 議 政 府 諸 響 와 文 톰 3 品 이상의 회의에서 부결되어 실현을 보지 옷하였다. 同 年 8 월에는 行 成 均 大 司 成 黃 鉉 등에 의하여 위의 문제가 다시 제기되 고 있는데, 그 요지는 四 部 學 堂 의 짧 會 之 法 을 課 詩 에서 疑 훌훌로 개혁하자는 것이었다 39) 都 會 의 명제인 課 35) 太 宗 實 錄 卷 13. 太 宗 7 年 T 玄 3 月 J)(; 寅 36) 世 宗 寶 錄 卷 43. 世 宗 11 年 己 西 표 月 康 E(; 37) 上 擺 뽑 卷 44. 世 宗 11 年 己 西 5 月 꽃 西 38) 上 揚 합 卷 49. 世 宗 12 年 康 않 7 月 Z표 39) 上 揚 홈 卷 49. 世 宗 12 年 康 쩌 8 月 康 寅 -79-

12 12 ^ 文 科 學 맑 究 論 鍵 第 6 號 詩 를 개혁하자는 論 議 는 이후 朝 廷 大 닮들의 호응을 받았던 듯 하다. 이것은 世 宗 14 년 10 월에 世 宗 과 安 몇 善 과 의 대담에서 보이는데, 이해 世 宗 은 長 興 群 守 金 향의 말윤 인용하면 서 外 方 春 秋 都 會 는 단지 課 詩 에 만 불과하기 때문에 이는 국고만 허비할 뿐 아우런 실효가 없으니 不 可 하다 고 하자 集 善 도 이에 동의하면 서 外 方 劉 校 뿐만 아니라 學 堂 課 試 之 法 도 역시 불가하다 고 대답하고 있다. 이에 世 宗 은 禮 햄에 傳 틈를 내려 議 政 府 諸 뻗와 상의하 여 그 대 책윤 票 議 하도록 영하였다 40) 이로서 禮 뽑는 다음해 정월 타k휩을켈윤 품의하였는더:],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各 道 휩 會 生 徒 專 務 製 述 不 讀 經 뚫 未 便 自 今 三 月 初 - 日 至 四 月 二 十 日 八 月 初 - 日 갚 jl 月 二 十 日 除 製 述 令 講 讀 원훔 묘 京 中 學 堂 六 月 - 期 專 不 짧 讀 只 令 製 述 亦 未 便 自 今 十 죠닙 製 詩 文 十 五 日 짧 讀 經 편 諸 史 其 製 述 짧힘엉 優 옆, 者 每 - 部 五 人 錄 名 報 혈 G학훌t 生 員 감 試 J41) 즉 各 道 劉 校 의 경 우는 3 월 1 일부 터 4 월 20 일까치, 8 월 1 일부터 9 월 2 0 일 까지는 찮 述 을 課 하지 말고 오로지 괜 書 만 講 讀 하도복 할 것이며, 횡3 堂 의 경우는 쉰활기- 갓 行 되 는 6 월은 오로지 r잇 述 을 함 習 하 나 }룹 개혁 하여 처음 15 일 은 詩 文 을 짓게 하고 다음 15일은 經 홉와 짧벚흔 읽도흑하여 월 述 과 E;r 論 의 우등자를 각기 5 병씩 各 部 뭔델에서 선발파여 야 들을 禮 햄에 보고하여 生 負 會 試 에 힐합할 수 있는 특혜를 부여하자는 것이다. 이것은 世 宗 어1 의하여 -운허되 어 이후 世 宗 26년에 폐지될 때까지 상례적인 제도로서 운영되었다. 그러 나 世 宗 24년에 科 J픔 講 經 法 의 부첼로서 지금까지 각급 학교에서 운영되었던 칩. '설 之 ; 은 위 기플 맞게 된다. 世 宗 11 년 설행된 學 堂 과 줬 校 의 순L햄 之 法 은 그 의도가 쌓 述 치펀의 꽃앓b 에 있았다. 그러나 이후 專 業 싫 述 의 不 可 論 이 대두뇌떤서 합셀도 命 펀 로 채택되 었 으나 당 시 젠덤의 향 述 化 로 歸 經 은 침체상태를 벗어나지 봇하였다. 이와 같은 폐단은 시정파기 위 하여 번: 定 24년에는 文 科 初 揚 의 첼 經 法 이 부환하게 된다. 이르서 E:;: 述 월 勳 을 퓨적으로 성 렵되었던 퍼쩔는 그 의의를 상설하게 되었고 뜨 까찮의 경우도 이제는 훼;--젠된으로 폐 定 평에 따라 구태여 패혈에서까지 뿔 勳 해야 할 의바가 없게 띈다. 이러딴 배갱하에 世 宗 26년 2 월에는 進 士 試 가 -픽파되고 며칠푸에는 禮 혈기íll한Ë 之 法 젠 初 E훌 除 且 於 폈 屋 之 中 禁 防 했 其 ff:hb 尙 有 틸 i뚫 之 찢 況 쭈il1' 製 述 之 l 옆 /쓸 rrz찢 防 則 昌 i앞 可 ir- 今 B 立 등줍원 之 학 ε3홈 E얄 itljι2) 라 하여 원칩의 낄Æ1: 之 法 윤 폐지하자는 건의 를 올랙 윤허받고 있다 c1 ~,l 은 피-로 깐, 협의 폐지를 의미하는 것이 기 도 하다. 40) 반 宗 寶 웠: 卷 54. "llt 宗 13 年 辛 玄 10 月 Z 未 41) 上 獨 합 卷 55. 世 宗 14 年 ::f: 子 正 月 Z핫 42) 上 껍홈 卷 103. 世 宗 26 年 甲 子 2 月 甲 4 '

13 朝 蘇 前 期 學 堂 敎 育 의 敎 科 運 營 에 대 한 맑 究 13 짧 宗 代 에는 다시 文 科 의 科 目 이 製 述 로 운영되었고 이러한 추세에서 都 會 之 法 을 부활하 자는 움직임이 나타난다. 즉 협 宗 元 年 4 월에 都 承 冒 權 f 威 은 古 法 成 均 館 有 春 秋 課 試 四 部 學 堂 及 外 方 有 六 月 都 會 此 法 甚 쫓 請 復 立 J '3) 이 라 하여 都 會 之 法 의 부활을 건의하였는데, 짧 宗 은 이를 韓 明 增 와 더불 어 협의하도록 명 하고 있다. 다음달에 韓 明 增 는 이의 설행을 쫓 請 하고 春 秋 眼 詩 와 { 需 生 들의 펼Uli 節 것 에 대 한 條 例 를 更 홈와 禮 뽕로 하여금 詳 定 하도록 할 것을 건의하였다. 이로서 禮 쩔가 이에 대 한 節 目 을 상정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每 年 春 秋 兩 等 議 政 府 及 館 聞 堂 上 會 議 政 府 文 톰 通 킹 11 以 下 歐 試 考 其 等 第 짧 聞 置 海 }을 詩 卷 ~ 등 十 三 次 - 等 者 論 賞 - 成 均 館 橋 生 二 百 A 每 年 春 三 月 秋 九 月 依 舊 例 供 體 議 政 府 겨 -혈 及 館 關 堂 上 會 成 均 館 或 講 論 或 製 述 三 뿔 大 通 者 三 次 一 等 者 h훌훌t 文 科 會 試 #J 學 通 -~활 或 - 次 - 等 者 通 計 直 환 生 員 進 土 試 井 計 顧 講 畵 數 四 ciß 據 擇 댐 生 八 十 λ 都 會 於 南 學 兩 時 供 隨 考 월 製 述 及 直 윌 節 次 - 依 成 均 e홉 1끼4< ) 이것은 層 宗 에 의하여 수용되어 都 會 之 法 은 다시 부-혈-된다. 會 之 法 은 世 宗 代 에 섣행되었던 것과는 많은 변화를 보인다. 그러 나 이때 부활된 헬 堂 都 즉 世 宗 代 는 용 部 學 堂 이 독자 적으로 都 會 를 운영하여 優 等 者 를 선발하고 0] 들에게 直 走 t 生 員 會 試 의 특전을 주었는데 반 하여, 이때는 各 學 堂 에서 우수한 자 20 인씩, 合 80 명을 선발하고 이들을 대상으르 하여 南 혈에서 都 會 를 설행하였고 또 이들 중에서 우수한 자를 선 발하여 生 員 進 士 試 에 直 합할 수 있는 자격 을 부여하였다. 鷹 宗 代 에 확청띈 텅 堂 都 會 之 法 은 이후 제도로 정착되어 쩔 國 大 챔 에 擇 四 學 偏 - 生 -윤 二 十 A 每 六 月 꼈 南 쩔 三 品 以 下 文 닮 三 뀔 或 l;;~ 論 或 製 述 優 헐 者 +A 直 走 t 生 員 或 進 士 覆 試 J 45) 란 내용으로 成 法 化 되어 轉 載 된다. 위 l찰 宗 代 의 응 ]13 에서 는 단지 四 설 練 擇 { 需 生 i\ 十 아라고 추상적으로 기술하고 있으나, 위 젠 國 大 典 의 내용에서 이 80 형 은 四 部 學 掌 에서 각기 20명씩 선말한 銀 數 임을 알 수 있 고, 또 위 節 目 에서는 단지 우등자에 한하여 많월의 혜택을 주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으나 經 國 大 典 j에서는 그 수가 10명이었음이 확인펀다. 이 都 會 之 法 은 이 푸 成 좋으로 겨1 송되고 43) 종 宗 寶 錄 卷 5. ~혼 宗 元 年 己 표 4 月 쫓 未 44) 上 揚 뿔- 卷 5. 경할 宗 元 年 己 표 5 月 己 표 45) 쩡 國 大 典 - 卷 3. 禮 典. 雙 願

14 14 A 文 科 學 짧 究 論 췄쫓 第 6 號 있는데 成 宗 1 8년 3 월에는 執 義 朴 懷 JI 圓 1 學 堂 都 會 之 法 은 橋 生 들로 하여금 요행심만을 조 장하여 오히려 士 氣 를 저하시키고 있다 고 하여 이를 혁파할 것을 건의하였고 姜 希 굶 또한 이에 동조하여 한때 폐지될 위기에처하기도하였으나, 鄭 昌 孫 沈 增 尹 弼 商 李 克 培 등 l 四 部 都 會 規 짧 試 取 之 專 戰 在 大 典 別 無 巨 짧 仍 舊 何 如 J (6) 라 하여 이것은 이미 經 國 大 典 에 成 法 化 되어 있고 또한 달리 큰 폐단이 없으니 存 置 하자 고 하여 윤허됨으로서 이후 계속 설행되었다. 이 都 會 之 法 은 學 堂 生 들에 대한 일종의 年 例 評 價 制 이기도 하다. 매년 6 월에 이들의 학 엽성효를 都 會 에서 평가히-여 우수한 자는 과거에 특혜를 부여하였다. 이것은 學 堂 生 들의 학엽의욕을 환기시키고자 한 일종의 興 學 政 策 이기도 하다. v. 敎 官 檢 察 之 法 敎 官 檢 察 方 法 은 짧 官 을 檢 察 함S로서 敎 官 으로 하여금 生 徒 들의 학풍을 쇄신하고 그들의 學 問 을 振 作 시키도록 하기 위한 목적에서 운영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펀 敎 官 에 대 하여 는 포상이 주어졌고, 반면에 이러한 목적을 태만히 한 敎 官 에게는 처벌이 가해지기도 하였다. 學 堂 敎 官 에 대한 검찰은 太 祖 2 년에 生 徒 들이 佛 좋를 i쉰뭘하자 東 部 備 學 敎 授 官 李 格 을 불러 이를 문책하고 있는데서 (7) 처음 나타난다. 定 宗 은 즉위하자 敎 書 에서 內 自 成 형죠 部 外 至 各 道 皆 有 敎 官 所 以 養 成 人 材 宜 以 時 考 察 꺼 令 或 쉽 8) 라 하여, 成 均 館 劉 校 및 學 堂 의 敎 官 들에게 學 生 의 學 業 成 했를 위하여 그 임무를 성설하 수행하도록 命 하고 있다. 太 宗 8 년 11월에는 命 承 政 院 考 成 均 館 官 動 慢 上 命 成 均 館 於 每 月 之 季 具 東 西 짧 生 員 幾 人 #J 學 幾 人 흙j 寫 혈 聞 承 政 院 考 其 動 爆 죠 部 學 堂 亦 如 之 J(9 ) 라 하여 承 政 院 으로 하여금 成 均 館 數 官 의 動 慢 을 검찰하도록 하고, 아울러 成 均 館 에 명하 여 東 西 爾 에서 수학하는 生 員 과 빼 學 의 학생수를 보고 하도록 하면서 五 部 學 堂 도 이어l 46) 成 宗 質 錄 卷 201. 成 宗 18 年 T 未 3 月 己 西 47) 太 祖 寶 錄 卷 3. 太 祖 2 年 쫓 西 4 月 E표 48) 上 揚 畵 卷 15. 太 祖 7 年 않 寅 9 月 甲 申 49) 太 宗 寶 錄 卷 16. 太 宗 8 年 않 子 11 月 쫓겉확 - 82-

15 朝 $ 前 期 學 堂 效 育 의 敎 科 運 營 에 대 한 없 究 15 준하도록 하였다. 즉 이것은 成 均 館 과 별 堂 의 수학생들올 첨검함a로서 왔 官 의 교육성효를 검찰하고자 한 정책이 기 도 하다. 太 宗 11년 南 部 쩔 堂 이 교육시설을 완비하자 禮 뽑에서는 外 學 制 를 詳 定 하여 成 均 節 뤘 官 으로 월 堂 歡 官 을 임용하도록 규정하고는, 이어 凡 닿 問 之 道 협 f쏠 分 陰 其 敎 授 칩" 道 효~~ 本 司 之 任 其 參 朝 亦 任 成 均 館 ØIJ 每 月 初 -8 外 不 許 ifj:뼈 j50 ) 라 하여, 學 堂 敎 官 은 本 司 인 成 均 館 의 任 을 면하게 하고, 朝 參 의 경우도 성균관 교관의 예 에 준하여 매월 초 1 일 외에는 환 朝 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위에서 本 司 의 任 을 변하게 한 것은 學 堂 눴 官 으로 하여금 學 堂 數 育 에만 전념하기 위한 목적에서 의도된 것이며, 매월 초 1 일에의 朝 參 만 허용한 것은 매일 조정에 參 調 항흐로서 모든 교육의 공백을 막고 교관들 로 하여금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世 宗 4 년에는 學 堂 歡 官 으로서 교육적 성효가 뛰어난 자에게는 官 燈 選 轉 의 특전을 부여 하도록 제도화되고 있다. 즉 世 宗 4 년 11월에 更 뽑는 r... ( 上 略 )... 體 햄 每 月 뚫 學 堂 重 考 置 m 歲 껑; 具 훌훌혈 聞 每 當 子 午!1p 西 考 其 敎 官 動 慢 所 據 生 徒 成 才 最 多 者 햄 聞 不 次 擺 用 j5 1) 라 하여, 禮 뽑로 하여금 매월 學 堂 에 가서 학생들의 성척을 평가하고 每 式 年 에 이를 종합 하여 가장 많은 成 才 者 를 배출한 敎 官 에 대하여는 엄기에 구애없이 播 用 하도록 건의하여 윤허되고 있다. 또 이와 병행하여 敎 官 에 게 朝 갖의 食 購 을 제공하고 학생과 더불어 생활하 면서 학생들의 교육 뿐만 아니라 생활전반에 대한 薰 關 도 아울러 겸하도록 의무화하고 있 다. 이러한 사실은 世 宗 6 년 8 월에 나타나는 更 齊 행 童 흉 必 賴 師 長 嚴 1J1l 勳 誤 乃 可 成 才 故 累 짤 敎 授 各 部 學 堂 數 育 之 法 有 골 當 惜 分 陣 不 可 - 日 放 過 其 敎 授 輪 짧 直 宿 }찢l 夜 講 勳 有 죠 學 官 罷 tt 後 훌증 童 散 훌L짧t~훌 不 肯 짧홉 自 今 學 官 - 員 結 朝 食 輪 次 竟 日 仍 坐 不 離 考 察 其 立 法 之 嚴 如 此 今 學 堂 敎 官 或 因 停 朝 陰 흉 與 夫 衝 日 限 日 而 不 坐 앓 童 l 發 學 之 日 薦 多 或 作 或 鍵 1~~양 度 日 有 乖 立 法 之 錢 自 今 各 部 學 堂 敎 官 꺼 論 停 朝 隔 日 常 tt 且 衝 日 及 階 쫓 後 必 須 坐 嚴 加 敎 勳 從 之 j5%) 란 기사에서 알 수 있는데 學 堂 生 들의 교육과 일상생활의 薰 關 를 위하여 이마 立 法 化 되어 운영되고 있는 敎 官 의 輪 짧 直 宿 制 를 더욱 강화하여 停 朝 및 休 日 에도 항상 학생들과 더불 어 생활할 것이며 國 家 의 행사가 있을때도 이에 참례한 후에 바로 학교로 돌아와 학생들과 더불어 생활하도록 하였다. 敎 官 의 輪 짧 直 宿 制 는 世 宗 3 년 3 월에 禮 費 의 50) 太 宗 貨 짧 卷 22. 太 宗 11 年 辛!1P 11 月 쫓 西 51) 世 宗 寶 錄 卷 18. 世 宗 4 年 王 寅 11 月 Tgp 52) 上 揚 판 卷 25. 世 宗 6 年 甲 辰 8 月 辛 玄 - 83-

16 16 ^ 文 科 學 맑 究 論 較 第 6 號 五 部 學 堂 훌t 學 童 뤘 敎 官 罷 敎 後 꽃 寫 없~;;t 不 휠웰파 有 違 회 11뤘 之 훌 自 今 敎 官 -젤 給 公 E월 令 不 離 考 察 J53 ) 이란 건의로서 이미 제도화되어 있었다. 한펀 옳 官 에 다}한 국가적 관심은 敎 官 任 用 에서부터 보이고 있다. 世 宗 19 년 8 월 훗홈에 傳 릅를 내 려 四 部 쩔 堂 敎 授 혀 11 導 官 E 令 探 擇 除 授 然 擔 有 不 合 師 表 者 젖 校 凡 훔 不 無 陸 횟 今 復 精 擇 經 F져 行 修 可 寫 師 表 者 除 授 J 5 4 ) 라 하여 敎 官 임용에 신종을 기할 것을 명하였고, 뼈: 宗 20년 8 월에도 學 堂 의 교관 임용에 하자가 있으 니 앞으로 더 욱 신중을 기 하여 精 擇 하도록 명 하는 땀틈를 更 홈에 내 리 고 있다 55). 이후 學 堂 敎 官 의 입용에는 학문적 소양 뿐만 아니라 풍행까지도 철저한 사전의 檢 察 이 있 었다. 世 宗 2 1 년 4 월에는 왕이 集 賢 嚴 과 成 행 館 으로 하여금 數 官 資 格 者 를 천거하도록 명 하였는데, 짧 賢 願 은 金 淑 滋 를 천거하였다. 이로서 횟햄는 그를 東 部 學 堂 의 교수관으로 임 용하였는데, 司 憲 - 府 가 金 寂 滋 의 풍행에 대해 그는 일찌기 登 弟 한 후에 總 魔 之 쫓를 버렸으 나 이는 心 行 이 不 正 합이라 라 하여 不 可 함올 논하자 그를 천거한 集 賢 歐 은 待 罪 하게 되었 고 왕은 그의 교관임용올 취소함과 동시에 師 橋 錄 에서 그의 명부를 삭제하였다 56) 成 宗 元 年 11 월에는 禮 홈가 傳 敎 를 받들어 勳 願 l 節 - 目 을 詳 定 하었는데, 그 첫째 항에 經 明 行 홈 可 탔 師 表 者 本 햄 及 諸 官 堂 上 同 뚫 練 揮 錄 籍 成 均 館 四 學 官 有 缺 隨 品 행 差 其 在 他 官 末 tt 滿 者 亦 推 移 差 授 且 除 他 務 훌훌 委 敎 꿇J57) 라 하여 禮 寶 와 諸 官 堂 上 들이 교관자격자를 심사 결경하여 錄 籍 하고 成 均 館 과 學 堂 에 교 관의 결원이 있을 경우에 差 週 하도록 규정하였다. 또 학당교관들은 그들의 교육적 성효가 탁월하었을 경우, 世 宗 4 년에 규정된 교관의 檢 察 法 에 의하여 不 次 播 用 의 혜택을 받기도 하였고, 그들의 노력이 生 徒 들에게 감화대상이 되었을 때는 朝 廷 大 톰 및 生 徒 들의 留 任 要 請 에 의하여 他 짧에 遭 轉 시키지 아 니하고 品 階 를 障 品 시키는 선에서 계속 교관으로 유엄시 키기도 하였다. 世 宗 23년 8 월에는 成 均 館 司 藝 의 職 을 띄고 學 堂 의 敎 官 에 종사하였던 何 顯 이 A 物 推 剛 敬 差 官 o 로 轉 補 되자 휠 令 金 굶 歡 이 그 부당함을 논하고 何 緊 을 敎 官 드로 계속 유임시칼 53) 世 宗 實 錄 卷 11. 世 宗 3 年 辛 표 3 月 않 子 54) 上 揚 書 卷 78. 世 宗 19 年 T B 8 月 因 寅 55) 上 揚 홉 卷 82. 世 宗 20 年 않 午 8 月 辛 西 56) 上 揚 뽑 卷 85. 世 宗 2 1 年 己 末 4 月 ~ 寅 57) 成 宗 寶 錄 卷 8. 成 宗 元 年 園 寅 11 月 王 午 - 84-

17 휠8 蘇 前 期 學 堂 敎 育 의 敎 科 運 營 에 대 한 짧 究 17 것을 건의하여 윤허되었고 58), 世 祖 4 년 7 월에는 南 部 쩔 堂 訓 협 官 인 孫 次 線 이 安 황 歡 찮로 전출명령을 받았을 때 備 生 李 繼 宗 등이 上 칩 하여 南 部 學 堂 의 교관으로 계속 유임시켜 줄 것을 탄원하여 世 祖 도 이들의 요구에 대하여 細 뿔로써 긍정적인 검토를 약속하고 있으며, 59) 文 宗 2 년에는 南 部 學 堂 敎 찮 官 인 孔 碩 가 水 原 敎 授 官 으로 純 補 되자 鄭 購 훌J!:를 비롯한 朝 닮들의 반대로 다시 宗 職 으로 소환되 었다 60) 또 成 宗 11 년에는 西 部 數 授 李 希 哲 이 江 쫓 敎 찮로 전보되었을때 西 쁨ß 協 生 金 熙 등의 유임상소가 있었고 61), 成 宗 12년 2 월에도 南 部 敎 授 趙 꺼1 輝 의 和 順 縣 藍 부임 때도 학생들의 유임상소가 있었 나 62) 이것은 관례가 된다는 명분으로 司 憲 府 의 반대르 실현되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동왕 12년 2 월 中 部 폈찮 金 힘 孫 의 5fiPJ 順 縣 籃 부얻 때 庸 生 權 以 했i 등의 유-임건의는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 63) 여기서 볼때 웰 生 들의 유임건의가 있고, 이것이 객관적인 타당성이 있어 朝 톰들이 수용 하였쓸 폐는 敎 官 의 選 轉 을 유보하고 교관으로서의 임무를 계속하게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반대로 학생들의 배척을 받은 교관은 투짧되었다. 成 宗 16 년 南 部 敎 첩 李 維 輪 이 학생들에 게 수모를 받게 되자 成 宗 l 受 뭘 於 精 生 不 可 薦 師 表 라 하여 전출시키고 있음이 64) 대표적 인 사례라 할 수 있다. 世 祖 郞 位 後 에는 土 風 이 크게 不 振 하고 사회적 기강이 해이해 짐에 따라 學 校 에서도 교 육질서가 크게 붕괴된다. 이러한 당시 시대상을 돌 正 하기 위하여 世 祖 는 禮 햄의 건의를 수 용하여 교관으로 하여 금 五 쳤에 불손한 무리 들을 禮 홈에 보고하여 點 學 시 키 도콕 명 하고 아 울러 핏 官 으로서 이 러 한 사실을 알고도 묵언하여 보고하지 않은 자는 처 벌하도록 규정 하 였다 65) VI. 맺 음말 섣윌 堂 은 관료로서의 자절을 함양하는 일차적인 道 場 이었다. 麗 末 性 理 혈과 더불어 전래된 小 學 은 橋 敎 的 A 性 을 배양하기 위한 기본서로서, 쩔 堂 生 들에게는 의우적인 기본 싫 科 로 채택되었다. 太 宗 7 년 權 近 의 교육개혁론과 太 宗 13년 權 週 의 교육개혁론에서도 小 휩교육 58) 반 宗 寶 錄 卷 93. 센t 宗 23 年 辛 탬 8 月 Z 玄 59) 世 祖 寶 錄 卷 13. 世 祖 4 年 DG 寅 7 月 Z 未 60) 文 宗 寶 錄 짤 13. 文 宗 2 年 王 申 4 月 영 寅 61) 成 宗 寶 緣 卷 120. 成 宗 11 年 康 子 8 月 王 或 62) 上 擺 뽑 卷 126. 成 宗 12 年 辛 표 2 月 甲 양 63) 上 提 흩홉 卷 126. J1Z 宗 12 年 辛 표 2 月 T째 64) 上 據 훔 卷 178. 成 宗 16 年 ZE 聞 4 月 ZE 65) 世 祖 賢 銀 卷 4. i.!!: i 祖 2 年 Jj( 子 6 月 王 행

18 18 ^ 文 科 學 맑 究 論 繼 第 6 號 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太 宗 11년에 詳 定 된 外 學 制 에서도 小 學 올 學 횡의 일차적인 기본 교과로 규청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이 원칙은 續 典 에 成 法 化 되어 이후 成 憲 로 避 守 하게 된다. 그러나 學 할 生 들의 입장에서 볼때, 成 均 館 에 좁 爾 生 으로 升 補 하는 것도 중요 하였지만 그들의 최종목적은 生 員 試 와 進 土 試 에 合 格 하여 成 均 館 에 표 規 生 으로 업학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들은 生 員 試 와 進 士 試 의 le 規 科 目 에서 제외되어 있었던 小 學 을 외연하 고 당연 科 鎭 의 科 目 에만 전력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하기 위한 자격요건 로 활용되고 있었으나 이후 형식적 물론 小 學 이 生 員 進 土 試 를 응시 요건으로 전락하고 말았띤 것도 學 할 生 들이 小 學 을 기피하게 되는 요인이 되었다. 이러한 소학기피현상은 門 흩 生 徒 들에 있 어 서는 더욱 보펀화되고 있었다. 그러나 橋 學 立 國 올 지향한 국가척 관심은 이들에게 小 學 을 학습시켜 관료로서의 기본자 질을 함양시키는데 있었다. 따라서 世 宗 18년에는 이러한 폐단을 지양하기 위하여 學 堂 生 徒 들의 小 學 교육을 다시 의무화하고 門 隆 子 弟 들도 學 堂 에서 小 學 을 畢 讀 한 후에야 成 均 館 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개혁을 단행하였다. 이후 端 宗 代 에도 集 賢 願 에서 興 學 事 目 을 올리면서 學 堂 觀 課 之 法 을 준행하도록 건의하였고, 成 宗 7 년에는 禮 홈에 傳 릅를 내려 學 堂 生 들에게 小 學 에 대한 교육을 의무화할 것을 명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進 士 生 員 試 는 覆 試 의 設 行 에 즈음하여 먼저 小 學 을 講 하도록 하는 규정이 成 法 化 되었고 이 것은 經 國 大 典 에 그대로 轉 載 되고 있다. 學 堂 都 會 之 法 은 世 宗 11년에 領 榮 賢 願 事 黃 喜 左 議 政 효 思 誠 등이 興 學 條 件 을 개진하연 서 이를 건의한데서 비롯된다. 처음 設 行 하였던 都 會 之 法 은 당시의 교육사조인 製 述 立 論 의 배경하에서 命 題 를 課 詩 로서 행하였고, 또 이들 都 會 우등생들에 대한 특전도 없었다. 이로 서 대부분의 學 堂 生 들은 都 會 之 法 을 외면하였다. 이러한 폐단을 지양하기 위하여 世 宗 14 년에 都 會 優 等 者 에게는 生 員 會 試 에 直 走 t할 수 있는 특전이 제도화되었고 命 題 도 製 述 과 더 불어 講 經 도 병행하도록 되게 된다. 이로서 都 會 之 法 은 활기를 띄기 시작한다. 그렇지만 이후 世 宗 24년에는 文 科 初 場 의 講 - 經 法 이 부활되고 製 述 에 대한 비판적 견해가 다시 나타 나면서 世 宗 26년에는 이 都 會 之 法 이 혁파되지 않올 수 없게된다. 그러나 層 宗 元 年 에 製 述 立 論 이 다시 부활되는 배경하에서 이 都 會 之 法 도 다시 부훨-되었고 이후 제도로써 계송되 었다. 이째 부활된 都 會 는 世 宗 代 에 설행되었던 것과는 많은 변화가 보인다. 즉 世 宗 代 는 各 部 學 堂 이 독자적 로 都 會 를 운영하여 優 等 者 를 선발하고 이들에게 直 走 t 生 員 會 試 의 특전 을 주었는데 이때는 각 學 堂 에서 우수한 자 20 언씩을 선말하여 合 80명을 南 學 에 모아 이 들을 대상오로 都 會 를 설행하였 고, 이들 중에서 다시 10명을 선발하여 生 員 進 士 의 會 옳 에 直 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都 會 의 성격변화는 당시 敎 育 思 햄8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 이기 도 하며 동시에 - 86-

19 朝 훌 前 期 쩔 堂 敎 育 의 敎 科 運 營 에 대 한 맑 究 19 짱 堂 값 育 이 당시 교육사조에 민캄하게 반응되지 않을 수 없었던 성격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敎 官 檢 察 之 法 은 生 徒 들의 학풍을 黨 關 하고 그들의 학문을 진작시키도록 하기 위한 목적 에서 운영되었다. 튜힘 敎 的 Á. i 生 의 함양과 실현을 전제로, 왔 官 들에게 學 堂 生 들의 학문척 소 양 뿐만 아니라 생활전반에 대한 실천적 행동도 아울러 薰 階 하도록 요구하였다. 이것은 짧 官 들에게 주어진 소임이었으며 이러한 소임을 완수하는데 크게 成 果 를 펀 數 官 에게는 不 次 播 用 이라는 포상이 가해졌고, 반대로 이러한 목척을 태만히 한 敎 官 에게는 處 웰이 加 해지 기도 하였다. 이것은 橋 學 立 國 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하였던 정책적 의도의 현실적 반영이 기도 하였다. - 8~7-

?읜춎킴잖?

?읜춎킴잖? 57 韓 國 人 의 이름의 變 選 南 豊 鉉 (단국대 학교 교수. 국어 학) I. 序 韓 國 에서 人 名 이라고 하연 여러 종류를 생각할 수 있으냐 우선 제 1 감 으로 떠오르는 것은 性 과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姓 의 기원이나 변천에 대해서는 따로 논의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이름의 變 遭 만을 논의 의 대상으로 삼기로 한다. 사랍의 이릅은 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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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 統 調 8 9-1 0-7 3 7.7 特 別 宣 言 과 南 誇 韓 關 係 設 定 의 位 相 諸 問 題 및 그 展 望 l 9 8 9.,'.y.'"a. U.-.i '.;-,-'.(."'.''.-t..u-. -.-.'를 任 者 ;.?. 永 俊 ( 江 原 大 ) t3..:. 小.,.'5; 4?:i??l: -7;:..j'.;J ; ::... 國 土 統 - 院 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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