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핫이슈 0201 최종_결합_.doc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Word - 핫이슈 0201 최종_결합_.doc"

Transcription

1 김재홍 Hot Issue 따라잡기 Tel. -6 Tel. -6 경기, 유동성이 년을 가리키고 있나? 월 중 위험자산 선호현상이 진행되었다. 유동성과 경기개선에 대한 기대는 년의 강세장을 연상하게 만든다. 이에 대한 우리의 시각은 다음과 같다. ) 8~년과 비슷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으나, 최근 자산시장에 대한 경기와 유동성 모멘텀이 당시 보다 높기는 어렵다. 8~년보다 경기상황이 나아졌고, 유동성도 이미 많이 풀린 상태이기 때문이다. ) 그러나 자산시장에 우호적인 경기와 유동성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 주요국 OECD 경기선행지수가 /분기를 저점으로 상승 반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ECB 등 정책당국의 유동성 확대는 금융기관의 시스템 리스크를 막고, 독일과 이탈리아 등에 대한 국채투자 유인을 높이고 있다. 유동성 지표가 개선되고, 유로자금을 활용한 캐리트레이드 유인도 늘어나고 있다. 이는 한국 금융시장에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한국 자산시장에 대한 경기와 유동성 여건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

2 Hot Issue 키워드

3 Hot issue, Summary 월 중 위험자산 선호현상이 진행되었다. 유동성과 경기개선에 대한 기대는 년 의 강세장을 연상하게 만든다. 따라서 최근 경기 및 유동성 환경은 년과 얼마나 유사한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먼저, 주요국 경기가 년처럼 /분기를 저점으로 점차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년 OECD 경기선행지수는 전월비 감소폭이 축소된 8년 월부터 개월 경 과된 월에 반등했다. 금번 OECD 경기선행지수는 지난해 월부터 하락속도가 둔화 되었는데, 과거 추세를 감안하면, 올해 /분기에 선행지수가 바닥을 통과할 것이다. 유동성 공급기구의 역할도 8~년처럼 확대되고 있다. TARP가 금융기관의 자본 확충을 지원했듯이, EFSF에는 유럽 금융기관의 자본확충을 위해 약 억 유로를 사용할 예정이며, LTRO도 금융기관 유동성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 진 중이다. 우리 결론은 다음과 같다. ) 8~년과 비슷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으나, 최근 자 산시장에 대한 경기와 유동성 모멘텀은 당시 보다 높기는 어렵다. 기본적으로 8~년보다 경기상황이 나아졌고, 유동성도 이미 많이 풀린 상태이다. 따라서 자 산시장에 대한 경기와 유동성 모멘텀이 년처럼 빠르게 개선되기는 어렵다. ) 그러나 자산시장에 우호적인 경기와 유동성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 주요국 경기선 행지수가 /분기를 저점으로 상승 반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ECB 등 정책당국의 유 동성 확대는 금융기관의 시스템 리스크를 막고, 독일과 이탈리아 등에 대한 국채투 자 유인을 높이고 있다. 유동성 지표가 개선되고, 유로자금을 활용한 캐리트레이드 유인도 늘어나고 있다. 이는 한국 금융시장에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유럽 관련 불안이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 았다는 점에서, 최근 크게 늘어난 외국인 자금 유입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단언하긴 어렵다. 그러나, 지난해 유럽계 자금이 국내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에서 상당부분 이탈 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당분간 해외자금이 빠르게 이탈할 가능성은 낮다. 결국 한 국 자산시장에 대한 경기와 유동성 여건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

4 . 경기, 유동성이 년을 가리키고 있나? Again 년을 기대하는 주식시장 월 중 위험자산 선호현상이 진행되었다. S&P가 프랑스를 비롯한 유로존 개국의 신용등급을 일제히 강등한 이후 주가의 상승속도는 더욱 빠르다. 시장에서는 지난해 월 실시된 8억 규모의 EFSF의 장기대출(LTRO)이 금융기관의 유동성 리스크 를 줄였다고 평가한다. 올해 월 중 6천억~조 유로의 추가적인 LTRO에 대한 기 대감도 존재한다. 유로존과 EFSF의 신용등급 강등이 오히려 불확실성을 제거시킨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피치가 이탈리아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으나, 국채발행 금리는 오히려 하락하고 있다. ECB가 양적완화 카드와 함께, 담보대상 채권의 범위를 확대하면서 이탈리아 국채의 가격메리트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탈리아의 년물 국채금리는 6% 수준으로 년 월(%)은 물론 지난해 월(.8%)보다 높다. 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도 존재한다. 연초 들어서도 미국 경기심리지표가 개선세가 지 속되고, 중국도 /분기 GDP 성장률이 예상보다 호조를 보이면서 경착륙에 대한 우 려가 줄어들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년과 같은 가파른 자산가격 상승을 예상 하고 있기도 하다. 금번 자료에서는 최근의 금융 및 거시여건과 년과의 상황을 비교해본다. (십억 유로) (십억 유로) SMP(좌) ECB 자산(우) 8 6 (십억유로)

5 Again 년: 경기 모멘텀 경기 모멘텀과 주가는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도표에서 보듯이 전년비 GDP 성장률 과 kospi간 상관성은 비교적 높다. 년 하반기에는 동 지수간 상관성이 약해졌지 만, 전기비 GDP성장률과 주가간 상관성은 여전히 높다. 금융위기 이후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늘어나면서 전기비 성장모멘텀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성장에 대한 주 가의 선행성도 목격된다. 미국도 성장률과 주가간에 비교적 높은 상관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경기상황에 따른 위험선호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전년비는 물론 전기비 경기모멘텀의 변곡점 형성구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yoy,%) 한국 GDP(전년비,좌) KOSPI 전년비(우) (yoy,%) (ma,qoq,%)..... 전년비 주가, 전년비 성장에 대한 높은 선행성이 존재 (ma,qoq,%) 한국 GDP(전기비, 좌) KOSPI 전기비(우)

6 (전기비연율,%) 6 (ma,qoq,%) - - 미국 GDP(좌) DOW 전기비(우) 우리는 글로벌 경기의 하강추세가 전환점에 거의 도달했다고 판단한다. 물론 정상적 인 경기수준으로 회귀하기 위해서는 구조적인 요인이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분 기 중 OECD 경기선행지수가 반등하면서 글로벌 경제의 성장모멘텀이 점차 살아나 고 있음을 반영할 것이다. 이는 현재의 경기여건이 년 상반기와 유사하다는 것 을 방증한다. 이를 위해 8~년 OECD 선행지수를 비교해 보자. 먼저 OECD 경기선행지수는 년 월을 저점으로 반등했다. 우리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경기선행지수의 전월 비 감소폭이 축소된 8년 월부터 약 개월 경과된 이후 경기선행지수가 반등했 다는 것이다. (기준선=) 8 6 선행지수 하락세 둔화된 이후 개월만에 반등 전월차(우) 전체(좌)... 선행지수 하락세, 개월째 둔화국면 자료 : OECD,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6

7 금번 OECD 경기선행지수는 지난해 월부터 하락속도가 둔화되고 있다. 과거 추세 를 감안하면, OECD 경기선행지수는 올해 /분기 중에 무난하게 바닥권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OECD의 미국 경기선행지수는 전월보다 상승 반전한 상황이다. 유로존 선행지 수도 하락폭이 개월 연속 둔화국면에 있다. 특이한 것은 유동성 공급이 지속되고 경기하강속도가 빠르게 진행되었던 일부 재정위험국의 경기선행지수가 상승세로 반 전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의 (평균) OECD 경기선행지수의 하락폭도 상당부분 완화되었다. (기준선=) 8 미국 전월차(우) 8 미국(좌) 선행지수 상승세로 반전 자료 : OECD,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기준선=) 그리스 (기준선=) 6 선행지수 하락세 둔화된 이후 개월만에 반등 유로 전월차(우) 유로(좌) 선행지수 하락세, 개월째 둔화국면 자료 : OECD,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 OECD,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8 (기준선=) 선행지수 하락세 둔화된 이후 개월만에 반등 전월차(우) BRICs(좌) 자료 : OECD,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기준선=) 전월차(우) (p 독일 ) (기준선=) 8 전월차(우) 이탈리아 (기준선=) 8 전월차(우) 그리스 (기준선=) 전월차(우) 아일랜드 (기준선=) 전월차(우) 한국 (기준선=) 전월차(우) 일본 (기준선=) 전월차(우) 중국. 자료 : OECD,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기준선=) 전월차(우). 인도 (기준선=) 전월차(우) (p 브라질 )

9 Again 년: 유동성 모멘텀 유동성 모멘텀은 년보다 제한적이다. 실제 최근 FRB, ECB, BOE의 자산증가 속도는 8~년에 비해 높지 않다. 통화승수(M/본원통화)가 바닥을 다지고 있으 나, 유럽의 저성장으로 급격한 반등을 예단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8년 말 미국에서 구제금융 프로그램인 TARP를 실시했던 것처럼, 유럽에 서는 EFSF와 LTRO를 실시했다. TARP가 금융기관의 자본확충을 지원했듯이, EFSF에는 유럽 금융기관의 자본확충을 위해 약 억 유로를 사용할 예정이며, LTRO도 금융기관의 유동성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조달러) 8 6 중앙은행 자산(FRB, ECB, BOE, 좌) 전년비(우) (yoy,%) (yoy,%) (yoy,%) 평균 통화승수(유로, 미, 중, 한, 좌) kospi(우)

10 ECB는 대출만기 년, 금리 %라는 호의적인 조건과 함께, 대출에 필요한 담보조건 을 빠르게 완화시키고 있다. 국채뿐만 아니라, 지방채, 커보드본드, 회사채, ABS도 담보대상 채권으로 포함시켰고, 담보가 가능한 최저 신용등급이 BBB-임에도 불구 그리스, 포르투갈, 아일랜드 국채를 담보로 인정하고 있다. 담보채권에 대한 할인율 도 높지 않다. 여기에 ABS의 신용등급 기준을 완화(AAA A)했다. ECB의 적극적인 유동성 지원은 독일, 이탈리아 국채에 대한 가격메리트를 높이고 있다. S&P에 이어 피치의 신용등급 강등에도 불구, 월 일 이탈리아는 이전보다 낮은 금리로 억 유로 규모의 국채발행에 성공했다. 동 과정에서 국채 수익률도 하 락흐름을 보이고 있다. (%) 응찰률 낙찰금리 (십억유로) 낙찰액(우) (%) 응찰률 낙찰금리 (십억유로) 8 낙찰액(우)

11 유동성 지표도 개선되고 있다. 유동성 리스크가 완화되면서 금융기관의 ECB 단기대 출이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월 일 8억 유로에 달했던 금융기관의 대 ECB 일물 대출은 월 일 억 유로로 줄어들었다. 또한 유로/달러 베이시스 스왑이 개 선되면서 유럽 금융기관의 달러화 조달경색이 완화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십억유로) ECB 일대출(MLF) 자산(좌) euribor(우, 개월) (%) 스왑베이시스(개월) 스왑베이시스(년)... 아울러 유로 리보금리가 하락하면서, 달러 리보금리와의 스프레드가 축소되고 있다. 절대적인 갭이 년 초반에는 못 미치나, 우상향하면서 유로화 자금을 활용한 캐 리유인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달러 리보와 엔 리보간 스프레드도 축소되 면서 글로벌 캐리환경이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도이치뱅크와 UBS가 발표하는 캐리지수도 자금조달 환경이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반영 중이다. (%p. ).6... 리보금리갭(좌, 달러-엔) 리보금리갭(우,달러-유로) 년보다 수준은 낮으나, 최근 달러리보와 엔 및 유로리보간 갭 확대, 유로 및 엔 캐리 유인 증가 (%p )

12 Deutsche Bank G 캐리지수(좌) UBS G 캐리지수(우) 이러한 유동성에 대한 기대는 한국 자산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월 LTRO가 실시된 시점을 기점으로 외국인의 국내 주식과 채권에 대한 순매수와 순투자가 늘어나고 있다. 유럽 관련 불안우려가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최근 유입되고 있는 외국 인 자금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단언하긴 어렵다. 그러나, 지난해 유럽계 자 금이 국내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에서 상당부분 이탈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당분간 해외자금이 빠르게 이탈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즉 (부침은 있겠으나) 향후 국내시장 에 대한 외국인의 투자유인은 비교적 안정적일 가능성이 높다. (.월부터 누적, 백억원) 미국 유럽계 아시아,기타 (.월부터 누적, 백억원) 8 미국 아시아,기타 6 - 유럽계 자료 : 금감원,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 금감원,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13 Again 년? 속도보다는 방향에 만족할 필요 최근 경기와 유동성 환경은 년 초반과 유사하다. 경기는 /분기를 저점으로 점차 회복국면으로 진행될 것이며, 지난해부터 ECB가 LTRO를 통해 금융기관에 적 극적으로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도 8~년 유동성 공급 환경과 비슷하다. 우리 결론은 다음과 같다. ) 8~년과 비슷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으나, 최근의 자산시장에 대한 경기와 유동성 모멘텀은 당시 보다 높기는 어렵다. 기본적으로 8~년보다 경기상황이 나아졌고, 유동성도 이미 많이 풀린 상태이다. 따라서 자 산시장에 대한 경기와 유동성 모멘텀이 년처럼 빠르게 개선되기는 어렵다. ) 그러나 자산시장에 우호적인 경기와 유동성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 주요국 경기선 행지수가 /분기를 저점으로 상승 반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ECB 등 정책당국의 유 동성 확대는 금융기관의 시스템 리스크를 막고, 독일과 이탈리아 등에 대한 국채투자 유인을 높이고 있다. 유동성 지표가 개선되고, 유로자금을 활용한 캐리트레이드 유인 도 늘어나고 있다. 이는 한국 금융시장에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유럽 관련 불안이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 았다는 점에서, 최근 크게 늘어난 외국인 자금 유입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단언하긴 어렵다. 그러나, 지난해 유럽계 자금이 국내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에서 상당부분 이탈 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당분간 해외자금이 빠르게 이탈할 가능성은 낮다. 결국 한 국 자산시장에 대한 경기와 유동성 여건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

14 . 임대시장에서 찾은 주택재고 급감의 이유 지난해 6월 6만 호를 기록했던 미국 기존주택재고가 지난해 분기 들어 지속적으 로 감소하여 월 8만 호로 % 가량 줄었다. 현재 주택재고는 년 초 이후 최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재고소진일수(총 재고/월 매매건수)도 6.개월로 지난 월 의.개월에 비해 크게 하락하며 6년 초 수준을 회복했다. 주택재고가 감소하는 이유는 신규 공급이 빠르게 축소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월까지 월평균 주택매매건수는 6만천 건으로 지난해 ~6월(만8천 건)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동 기간 신규 공급은 월평균 6만6천 건에서 만 천 건으로 % 가량 감소하며 재고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주택 신규공급이 축소되고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임대주택에 대한 투자유인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모기지 금리는 하락하고 있는 반면, 금융기관의 대출요건 강화와 주택차압으로 주택임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동 과정에서 임대료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임대를 위한 주택공급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지 난해 /분기 매매용 재고가 만호 정도 감소했던 지난해 분기에, 임대용 재고가 비슷한 규모만큼 증가했다는 점이 이를 방증한다. 임대용 주택에 대한 투자가 개선되고 있다는 것은 전체 주택시장에 긍정적이다. 그러 나 주택투자에 대한 소득효과로 소비가 빠르게 개선되기 위해서는 매매용 주택시장 에 대한 투자유인 또한 높아져야 할 것이다. (백만) 재고(좌) 매매건수(우) 신규매물(우) (백만) (천 호) (달러) 임대 재고 임대료(우)

15 . 연준, MBS 매각의 의미 지난 일 뉴욕준비은행은 크레딧스위스에 억 달러 규모의 MBS를 매각하기로 결 정했다. 이는 8~년 AIG에 대한 구제금융 당시 부실 모기지 채권을 관리하기 위해 만든 Maiden LaneⅡ의 보유분의 약.8%에 해당한다.(월 일 기준) 지난 해 월 MBS 매각 당시 만족할 만한 가격이 제시되지 않아 계획했던 억 달러 중 억 달러만 판매된 것에 비하면, 금번 MBS 매각은 비교적 순조로웠다. 금번 MBS 매각이 가지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IB들이 MBS 투자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주택경기 회복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뜻한다. 이날 IB의 MBS 매입이 확정되면서 서브프라임 채권 인덱스는 % 가량 상승했다. ) 연준이 자산을 fine tuning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 매입한 MBS 자산의 매각가 능성을 타진함과 동시에 비경상적 계정인 메이든레인을 줄여 자상항목의 정상화 시 킬 수 있다. 금융위기의 흔적 지우기에 나서는 것이다. ) MBS를 지속적으로 매입하기 위한 버퍼 성격도 존재한다. 미국 연준이 월 일 부터 모기지 채권과 기관 채권의 만기 상환금을 MBS에 재투자하고 있으나, 동 기간 부터 현재까지 연준이 보유한 MBS 자산은 약 억 달러가 줄었다. 최근 연준 내 부에서 주택경기의 추가 개선을 위해 MBS매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 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약 억 달러 정도의 메이든레인 항목 청산은 향후 MBS 매입이 필요할 경우 연준의 대응능력을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십억달러) 중장기 국채 기타 국채 공사채 MBS RP 매입 TAC CPFF Maiden Lane 중앙은행 스왑 기타 6 8 (십억 달러) (십억 달러) 중장기 국채 MBS 6 Maiden Lane(우)

16 . 한국, 경기선행지수 상승세 지속될 전망 월 한국, 경기선행지수 전년동월비가 개월 연속 상승했다. 전월비로도 상승세가 확대되고 있다. 우리는 향후 경기선행지수가 상승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판단한다. 기본적으로 선행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제공하는 요인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월에는 8개의 구성항목이 부정적인 역할을, 월에는 개가 부정적인 역할을 했 다. 월에는 재고순환지표만 선행지수 상승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해당월 값과 직전 개월 이동평균간 전월비 산출(가령 월 선행지표 계산시 월 구 성항목별 실측치와 지난해 ~월간 이동평균값을 비교)에서 선행지수의 산정이 시작된다는 점에서, 월 선행지수 개선은 기술적으로 월 지표에 부담요인이다. 그 러나 월 주가가 박스권 상단까지 상승했고, 재고순환지표도 월 부진에 따른 기술 적인 개선이 예상된다. 또한 선행지수 상승에 대한 자본재수주와 건설수주의 역할도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월 장단기 스프레드도 외국인 국내 채권투자에도 불구, 한 은 총재의 물가안정 발언이 이어지면서 지난해 월보다 소폭 상승했다. 유가상승과 환율하락으로 교역조건과 소비자기대지수의 개선세가 둔화될 수 있으나, 상기 여건을 감안할 때, 월 경기선행지수는 전월비.% 이상은 무난하게 개선될 것이다. 동 과정에서 선행지수 전년동월비도 개월 연속 개선될 것이다. 이후에도 지난해 월부터의 기저효과를 반영해 선행지수의 상승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 다. 국내 경기는 지난해 /분기~올해 /분기에 저점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 성 항 목 8월 월 월 월 월 선행지수 전년동월비(%)..... 재고순환지표(전월차)(%p) 소비자기대지수(전월차) 기계수주액(전월비)(%) 자본재수입액(전월비)(%) 건설수주액(전월비)(%) 순상품교역조건(전월비)(%) 구인구직비율(전월차)(%p) 종합주가지수(전월비)(%) 금융기관유동성(전월비)(%) 장단기금리차(전월차)(%p) 자료 : 통계청,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6

17 Index 브리프 국가명 항 목 해당기간 예상치 발표치 이전치 GDP (전분기대비) Q P.%.%.8% GDP (전년대비) Q P.%.%.% 한 국 기업경기실사지수 - 제조업 FEB 기업경기실사지수 - 비제조업 FEB - - 소비자기대지수 JAN 미결주택매매 (전월대비) DEC -.% -.%.% FOMC 금리결정 -Jan.%.%.% 시카고 연방 국가활동 지수 DEC 미 국 내구재 주문 (전월대비) DEC.%.%.% 경기선행지수 (전월대비) DEC.%.%.% 신규주택매매 (전월대비) DEC.% -.%.% GDP (전기비연율) Q A.%.8%.8% 소비자심리지수 (미시건대) JAN F PMI 제조업 JAN A 유로권 PMI 서비스 JAN A. 8.8 M (전년대비) DEC.%.6%.% 국가명 항 목 해당기간 예상치 이전치 경상수지 DEC $M $.M 무역수지 JAN $M $M 수입 (전년대비) JAN.%.6% 한 국 수출 (전년대비) JAN.%.8% 광공업생산 (전년대비) DEC.%.6% CPI (전년대비) JAN.6%.% 경기종합선행지수 (전년대비) DEC.%.% ADP취업자 변동 JAN 8K K 비농업고용 JAN K K 미 국 소비자신뢰지수(컨퍼런스보드) JAN ISM 제조업지수 JAN.. 실업률 JAN 8.% 8.% 개인소득 (전월대비) DEC.%.% 유로권 CPI (전년대비) JAN.%.% 소매판매 (전월대비) DEC.% -.8% 중 국 제조업 PMI JAN.6.

18 금주 지표의 맥 (yoy, %) 6 CPI 둔화(전년대비 +.6%) - 월 CPI는 전년대비.6% 상승하며 전월(+.%) 에 비해 상승폭이 둔화될 것으로 보임 기저효과로 인한 물가 안정이 예상되나 여전히 물 가 부담요인이 존재. 휘발유 가격은 월 주차 리터당 원에서 월 주차에는 원까지 상승. 한국은행이 발표한 기대인플레율도.%로 월보다.%포인트 상승하며 높은 수준을 유지 (pt) 6 6 제조업 PMI 6 8 하락(.6) - 월 제조업 PMI는 전월(.)보다 하락한.6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월 중국 PMI는 계절적으로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음. 그러나 월 신규주문과 재 고간 갭이 상승했다는 점에서 PMI 하락폭은 제한 적일 것으로 판단. 지불가격지수가 하락하고 고용 지수가 상승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 (백만 달러) 8 무역수지(좌) 6 수출(우) (yoy, %) 둔화(수출 전년대비 +%, 흑자.억 달러) - 월 수출은 전년대비 % 증가해 전월(+.%)보 다 둔화될 것으로 보임. 이에 따라 무역 흑자는.억 달러로 전월(.억 달러)보다 축소될 것 - 지난해 월 연말 물량 밀어내기 이후의 반사효과 와 지난해 월 수치(+.%)가 크게 좋았던 기저 효과에 따른 수출 둔화가 예상. 단, 신흥국에 대한 수출은 여전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 8

19 (yoy, %) CPI 둔화(전년대비 +.6%) - 월 CPI는 전년대비.6% 상승하며 전월(+.%) 에 비해 상승폭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 지난해 지속적으로 CPI 상승률이 높아졌던 점을 감안할 때 기저효과로 향후 전년대비 상승률은 하 락 안정될 것으로 보임. 소매판매가 부진한 점도 물가 안정 요인. 물가 안정은 월로 예상되는 추가 LTRO의 긍정적 효과를 확대시킬 것 (pt) 6 ISM 제조업 개선(.) - 월 ISM 제조업지수는.로 전월(.)보다 개 선될 것으로 예상 - ISM 지수를 미리 점쳐볼 수 있는 뉴욕, 필라델피 아 연준지수가 월에 상승 반전한 후 월에도 상 승세가 지속됨. 월 ISM지수 내 신규주문과 재고 간 갭이 상승한 점도 긍정적. 소비자기대가 회복되 고 있는 점도 ISM 지수 상승에 기여 (천 명) 비농업고용(좌) 6 실업률(우) (%) 8 6 둔화(만명 증가) - 월 비농업고용은 만명 증가하며 전월(만명) 보다 증가폭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 - 지난 연말 판매와 운송 부문에 고용된 임시직이 정 상화되는 과정. 실업률을 유지하기 위한 고용은 만명 수준이나 금융위기 이후 감소된 고용의 % 정도밖에 회복하지 못한 점을 감안할 때 고용 증가 속도가 더 빨라질 필요가 있음

20 경제투데이 다시보기 월 일본 기계수주.. 월 일본 기계수주는 전월대비.% 증가하며 8년 월 이후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 해외수주(+.%)와 민간부문수주(+.%)가 크게 증가 그러나 현재 기계수주량은 과거 가장 높은 수준이었던 년 초에 비해 약 % 수준에 불과 글로벌 경기 둔화, 엔고로 인한 수출 부진, 미약한 내수기반 등에 기인. 심리 지표도 부진 한국 기업들의 경우 일본에 비해 환율 안정 등에 따른 대외가격경쟁력이 높아지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 것 월 일본 기계수주는 전월대비.% 증가하며 8년 월 이후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다. 정부부문의 수주가 전월보다 감소(-.%)했으나 해외수주(+.%)와 민간부문수주(+.%)가 크게 증가한 점이 월 수주 개선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그 동안 급격하게 위축되어 있던 해외수주가 월에 플러스로 반전된 이후, 월에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는 것은 긍정적이 다. 또한 ~월 감소세를 기록했던 핵심기계수주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기계수주는 선박 등의 수주를 포함하고 있 다는 점에서 변동성이 전통적으로 큰 지표이다. 따라서 월 지표개선이 월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단언하기 어렵다. 실제 일 본내 기업들은 지난해 /분기에 수주가.8%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어, 월 지표부진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다. 현재 기계수주량은 과거 가장 높은 수준이었던 년 초에 비해 약 % 수준에 불과한 수준이다. 글로벌 경기 둔화, 엔고로 인한 수출 부진, 미약한 내수기반 등에 기인한다. 심리 지표도 부진한 모습이다. 월 소비자기대지수는 8.를 기록해 전월 (8.)보다 소폭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심리를 나타내는 단칸지수(기준선: )도 지난해 분 기 -를 기록해 경기수축 국면을 시사하고 있다. 일본 수주의 부진은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 기업들의 경우 일본에 비해 환율 안정 등에 따른 대외가격경쟁력이 높아지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 (pt) 6월 월 8월 월 월 월 기계수주(전월비) 핵심기계수주 해외수주 공공부문수주 사적부문수주 소비자기대지수 8

21 /분기 중국 GDP.. 8 /분기 중국 GDP 성장률은 전년대비 8.%를 기록. 전분기(+.%) : 성장률 둔화는 순수출 감소에 기인 성장기여도(/분기 /분기): 투자(.%p.8%p), 소비(.%p.6%p), 순수출(-.%p -.%p) 올해 /분기 중국 GDP 성장률이 연중 저점이나 크게 위축되지는 않을 것 월 산업생산과 전력생산이 전월보다 증가세로 반전. 지준율 인하와 소비부양정책이 긍정적 역할 /분기 GDP 성장률은 8.%, 년 연간 성장률은 8.%로 전망 /분기 중국 GDP 성장률은 전년대비 8.%를 기록해 전분기(+.%)에 이어 둔화 국면을 이어갔으나 예상치(+8.%)는 상 회하여 경착륙 우려를 누그러뜨렸다. /분기 성장률 둔화는 순수출 감소에 기인한다. 지출항목별 성장기여도를 살펴보면 투자가 소폭 하락(.%p.8%p)했으 나, 소비는 오히려 상승(.%p.6%p)하며 내수 확대 정책이 효과를 반영했다. 다만 순수출의 성장기여도가 크게 하락(-.%p -.%p)한 점이 성장률 둔화의 주요 원인이었다. 이는 중국 수출의 %를 차지하는 유럽에 대한 수출 둔화가 두드 러졌기 때문이다. 올해 /분기 중국 GDP 성장률은 연중 저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저효과와 지난해 월까지 지속된 긴축정책의 여 파 등으로 경기모멘텀이 빠르게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의 /분기 GDP 성장률도 크게 위축되지는 않을 것이다. 월 산업생산과 전력생산이 전월보다 증가세로 반전되 면서 중국경제의 경착륙 우려를 낮추고 있다. 또한 지준율 인하와 중국정부가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비부양정책 등도 경 기의 하방리스크를 줄일 것이다. 동 상황을 반영할 때 /분기 GDP 성장률은 8.%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년 연간 GDP 성장률은 전년비 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p) - - 순수출 투자 소비 (yoy, %) (yoy, %) 산업생산 전력생산(우) -./ /./ /./ / 자료 : WIND,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22 월 미국 산업생산.. 월 미국 산업생산은 전월대비 +.%를 기록해 예상치(+.%)와 비슷 제조업 가동률이.8%에서 6.%로.6%p 상승 자동차및부품과 전자기기 생산이 각.6% 증가. 내구재 생산도.% 증가 /분기 경기둔화속도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 /분기 미국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보다는 이후 추가적인 회복가능성에 초점을 맞출 시간 월 미국 산업생산은 전월대비 +.%를 기록해 예상치(+.%)와 비슷하게 나왔으며 이전치(-.%)를 상회했다. 설비가동 률도 8.%로 전월(.8%)보다 상승했고, 특히 제조업 가동률이.8%에서 6.%로.6%p 상승했다. 업종별로는 자동차및부품과 전자기기 생산이 각.6% 증가했다. 태국 홍수에 따라 차질이 빚어졌던 공급망이 회복되면서 자 동차 생산에 탄력이 붙는 모습이다. 내구재 생산도 전월비.% 증가했다. 다만 평년보다 크게 따뜻한 날씨 탓에 유틸리티 생 산은 전월보다.% 감소했다. 월 산업생산 호조는 고용 증가를 동반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실제 월 제조업 고용이 증가하고(만8천명) 주당 근로시 간도.시간으로 전월보다.시간 증가했다. 이는 양호한 생산증가가 가계소비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진행될 가 능성을 시사한다. 이란 관련 불확실성, 유럽 재정리스크, 정제가동률 하락반전에 따른 가솔린 가격의 하방경직 등으로 모멘텀은 /분기 경기모 멘텀은 지난해 /분기보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보이나, /분기 미국경기 하락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월 뉴욕 제 조업지수가.8을 기록해 개월래 최고 수준으로 높아지면서, 연초 미국경기에 대한 기대가 크게 녹슬지 않고 있다는 점이 이를 방증한다. /분기 미국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보다는 이후 추가적인 회복가능성에 초점을 맞출 시간이다. 월 8월 월 월 월 월 산업생산 (전월대비) 제조업 내구재 자동차 비내구재 광업 유틸리티 설비가동률 제조업 가동률 (ma, mom, %) 산업생산(좌) 뉴욕 제조업지수 (pt)

23 월 미국 주택착공 베이지북.. 연준은 월 미국 월 주택착공은 베이지북에서 연율 '미국 6만천 국내경제가 건을 기록해 최근 수주동안 전월보다 완만한.% 감소 추세'를 기록했다고 밝힘 세인트루이스를 그러나 전월 수치가 제외한 상당히 나머지 좋았다는 지역에서 점을 경제가 감안하면 완만한 양호한 성장 수준 경기 주택착공은 회복세가 전월을 특정 제외하면 지역에 편중되지 년 않은 월 이후 점은 최대치 안정적인 회복세를 이어가는 데 긍정적 다만 고용 주택시장 개선, 소비자신뢰 회복이 가격하락에 회복, 사상 따른 최저 반사적 모기지금리 증가라는 등 우호적 점과, 시장 가계소득의 환경으로 증가속도가 향후 착공 빠르지 증가 예상 않다는 점이 걸림돌 미국경기는 재고소진일수와 점진적인 주택착공 회복흐름을 간 갭이이어가는 확대되는 수준일 점도 긍정적 것으로 요인 예상 연준은 월 미국 월 주택착공은 베이지북에서 연율 '미국 6만천 국내경제가 건을 기록해 최근 수주동안 전월보다 완만한.% 감소했다. 추세'를 기록했다고 반면 주택허가는 밝혔다. 6만천 세인트루이스를 건으로 제외한 전월(68만 나머지 건) 지역에서 과 비슷한 경제가 수준을 완만한 보였고, 성장을 주택완공은 보였다. 6만천 월 쇼핑 건으로 시즌을 전월에 맞아 비해 전 지역에서.% 증가했다. 소비지출이 늘었고, 공장제품 생산량도 늘었으며, 내국인 여행과 자동차 판매가 늘었다고 제시했다. 임금이 점차 개선되고 물가압력도 완화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주택착공과 허가가 전월보다 감소했으나 전월 수치가 상당히 좋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양호한 수준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주 주택경기에 택착공은 전월을 대해서는 제외하면 모기지대출이 년 월 증가하면서 이후 최대치이다. 주택경기 개선에 또한 개월 기여했다고 이동평균값도 평가했다. 8개월 실제 연속 다가구주택 상승세를 착공이 이어가고 증가하고 있다. 상업 주택 용 착공에 부동산은 선행하는 개선 주택허가의 조짐을 보였다고 개월 지적했다. 이동평균값도 다만, 8년 가계의 월 자금난으로 이후 최대치를 헐값에 기록했다. 처분되는 주택이 늘어나면서 주택가격이 년전 에 비해 하락했다고 밝혔다. 주택시장을 둘러싼 환경이 개선되면서 향후 주택착공 건수도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모기지금리 하락, 임대료 증가, 월 경기지표 베이지북이 개선 등이 미국 점진적으로 대부분의 나타나고 지역에서 있다. 경기 회복세가 또한 타이트해지고 나타나고 있다고 있는 주택수급도 밝힌 점은 주택시장 긍정적이다. 개선에 연준은 긍정적인 동부는 요인으로 금융과 관광, 작용 중서부는 하고 있다. 자동차산업 특히 신규주택 등 제조업, 재고소진일수와 남부는 에너지산업과 주택착공 간 운송산업, 갭 확대를 서부는 주목할 광업과 필요가 테크놀러지 있다. 과거 산업의 착공 부진에 경기가 따라 나아지고 주택 있다고 재고는 평부 가했다. 족하나 매매 이처럼 건수가 경기 증가하면서 회복세가 특정 재고소진일수가 지역에 편중되지 감소하고 않은 점은 있다. 안정적인 실제 신규주택재고소진일수는 회복세를 이어가는 데 년 긍정적이다. 초 약 개월에서 6개 월 수준으로 절반이나 줄어든 상황이다. 향후 미국 주택경기는 점진적인 회복흐름을 보일 것이다. 다만, 베이지북에서 밝혔듯이, 주택시장 회복이 가격하락에 따른 반사적 증가라는 점과, 가계소득의 증가속도가 빠르지 않다는 점에서 미국경기는 점진적인 회복흐름을 이어가는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월 8월 월 월 월 월 신규주택착공(천건)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신규주택허가(천건) (%) 년 월68 6 단독주택 8 8 월 다가구주택 주택완공(천건) 신규주택착공(전월비, %)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신규주택허가(전월비, %)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주택완공(전월비, %) 시카고 리치몬드 애틀란타 샌프란시스코 세인트루이스 필라델피아 뉴욕 댈러스 클리블랜드 캔자스시티 미네소타 보스턴 (천 건) 주택착공(좌) (역축, 개월) 신규주택 재고소진일수(우) (십억달러) 가계소득(좌) 6 8 가계소득 증가율(우) (yoy,%)

24 .. 월 미국 기존주택매매 월 미국 기존주택매매는 연율 6만 건을 기록해 개월 연속 증가세 주택중간가격은 월에 반등한 이후 월에도 상승 재고소진일수도 6.개월로 6년 초 수준까지 하락 부실주택은 주택가격이 빠른 속도로 개선되는 데 걸림돌로 작용 그럼에도 불구 미국 경기 회복에 따른 주택시장의 점진적 개선은 유효 월 미국 기존주택매매는 연율 6만 건을 기록해 예상치(6만 건)에는 소폭 미달했으나 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북동부, 중서부, 남부, 서부의 전 지역에서 고른 증가세를 보였다. 주택중간가격은 지난해 6월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했으나 월에 반등한 이후 월에도 상승했다. 이는 미국 주택시장 내 수 급이 타이트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주택 수요는 역사상 최저 수준의 모기지금리(년 고정금리 : 연.6%)와 임대료 상승 등 에 따른 주택구매 유인이 확대되면서 회복되고 있다. 동 상황을 반영해 주택 재고가 8만 채로 년 월 이후 최저치까 지 떨어졌다. 재고소진일수도 6.개월로 6년 초 수준까지 하락했다. 그러나 당분간 주택가격이 빠른 속도로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모기지 연체에 따라 매물로 나온 부실주택(distressed homes)이 가격하락 요인이기 때문이다. 월 기존주택매매 중 부실주택 비율은 %이다. 여기에는 예비압류기간에 차입자가 은행에 주택을 매각하는 short sales(%)와 경매 등의 방법으로 소유권이 이전되는 foreclosures(%)가 포함된다. 이들은 실질 가치보다 낮은 수준에서 거래된다.(월에 실질 가치에 비해 short sales는 %, foreclosures는 % 각각 할인됨) 문제는 향후 부실주택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 미국 경기가 올해 /분기를 저점으로 다시 회복하면서 주택시장도 점진적인 회복흐름을 보일 것이다. 주택경 기 개선은 미국 내구재 소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월 8월 월 월 월 월 미국전체(백만건) 북동부 중서부 남부 서부 미국전체(전월비, %) 북동부 중서부 남부 서부 재고소진일수(월) 주택가격 중간값 주택가격 중간값(전년비, %) (ma,백만건) 기존주택매매(개월 ma) 기존주택재고(우) (ma, 역축, 개월) 착공 늘고, 주택재고는 빠르게 축소

25 월 미국 신규주택매매, 선행지수.. 월 미국 신규주택매매는 전월에 비해.% 감소 남부와 중서부 매매건수 위축은 기상악화 등 일시적 요인에 일부 기인 따라서 미국 주택은 점진적인 회복국면을 이어갈 것이라는 기존 전망을 유지 경기선행지수는 전월비.% 증가해 전월(+.%)보다 증가세가 확대 소비자기대지수 개선, 실업수당청구건수가 감소, 주가 상승 등이 긍정적 월 미국 신규주택매매는 연율 만천 건으로 전월에 비해.% 감소했다. 매매중간가격은 만 달러로 지난 년 월 이후 최저로 떨어졌고, 재고소진일수는 6.개월로 개월 만에 전월(6개월)에 비해 반등했다. 지역별로는 북동부와 서부매매 가 전월보다 개선되었으나, 남부와 중서부 매매건수는 전월보다 위축되었다. 남부와 중서부의 매매건수가 예상보다 부진했던 것은 남부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한 기상악화에 일부 기인한다. 따라서 미국 주택은 점진적인 회복국면을 이어갈 것이라는 기존 전망을 유지한다. 재고소진일수 6개월 수준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경기선행지수는 전월비.% 증가해 전월(+.%)보다 증가세가 확대되었다. 소비자기대지수가 개선되고 실업수당청구 건수가 감소하면서 선행지수 상승의 긍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여기에 주가 상승과 평균노동시간 증가도 선행지수 상승에 긍정 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건축허가가 전월보다 부진한 모습을 보였으나, 최근 NAHB지수 등의 상승세를 감안할때, 향후에는 선행지수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월 주가와 소비심리지표가 상승세라는 점과, 연준이 년까지 기준 금리를 제로금리로 유지할 것이라는 점도 장단기스프레드와 M 증가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올해 /분기 미국경기의 눈높이 가 다소 낮아질 수 있겠으나, 점진적인 회복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월 8월 월 월 월 월 신규주택매매(천 건) 북동부 8 중서부 6 8 남부 서부 재고소진일수(월) 중간가격($) 선행지수(전월대비) 동행지수 (mom,%,%p) 소비자기대. 주가 소비자기대지수와 장단기금리차는 전월차 전월비 평균노동시간 장단기금리차 건축허가 실업수당청건수

26 /분기 미국 GDP.. /분기 미국 GDP 성장률은 전기비연율.8%를 증가해 예상치(.%)를 하회 민간소비, 주거용 투자, 재고의 성장기여도가 상승 미국내 생산대비 소비의 개선속도가 시장의 기대만큼 빠르지 못하다는 것을 방증 미국 년 /분기 GDP 성장률이 % 후반으로 둔화될 것이라는 기존 전망을 유지 그러나 /분기를 저점으로 한 미국경기의 회복흐름은 유효. 달러화의 상방경직, 개선중인 주택시장도 긍정적 요인 /분기 미국 GDP 성장률은 전기비연율.8%를 증가해 예상치(.%)를 하회했으나, 우리 전망치(.8%)와 부합했다. 지출항 목별로는 민간소비의 성장기여도가 전분기.%p에서.%p로 상승했고, 주거용 투자도.%p에서.%p로 개선되었 다. 특히 재고의 성장기여도가 -.%p에서.%p로 크게 높아지면서 성장률 상승을 이끌었다. 그러나 비주거용 투자 (.%p.8%p)와 순수출의 성장기여도(.%p -.%p)는 하락했다. /분기 GDP 성장률은 당사 기존자료인 '미국 매크로,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나?'에서 제시한 우리의 의견이 크게 어긋나고 있지 않음을 반영한다. 당시 자료에서 우리는 미국 경기가 점진적인 회복흐름을 보일 것이나 /분기 성장세가 다소 낮아질 가능성을 지적했다. 대표적으로 /분기 재고 성장기여도가 확대되었다는 것은 미국내 생산대비 소비의 개선속도가 시장의 기 대만큼 빠르지 못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따라서 미국 년 /분기 GDP 성장률이 % 후반으로 둔화될 것이라는 기존 전망을 유지한다. 지난해 /분기 늘어났던 계절적인 소비증가가 정상화되고, 추가적인 경기개선을 위한 재고축소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만 /분기를 저점으로 한 미국경기의 회복흐름은 유효하다. 유럽문제가 극단의 상황을 넘어가면서 달러화의 상방경직이 예상된다. 이는 미국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바닥을 다지고 개선중인 미국의 주택시장도 성장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년 분기 분기 분기 분기 민간소비.6... 정부지출 비주거용 투자.... 주거용 투자 수출..6.. 수입 (전기비연율, %p) 민간소비 주택투자 순수출 GDP(우) (전기비연율,%) 비주택투자 재고증감 정부지출

27 월 미국 개인소득과 소비지출.. 지난해 월 미국의 개인소득은 전월비.% 증가해서, 전망치(+.%)를 상회 그러나 개인소비는 전월과 같은 수준 월 고용개선으로 소득은 늘었으나, 가계는 소득을 소비보다 저축에 활용 월 소득지표는 급여세 감면연장으로 안정적일 것이나, 실질 소비개선세는 완만한 수준. 재고부담으로 생산유인이 확대되는데는 시간이 필요 지난해 월 미국의 개인소득은 전월비.% 증가해서, 전망치(+.%)를 상회했다. 월 소득증가는 지난해 월 이후 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이며, 6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간 것이다. 월 고용증가에 따른 임금개선과 가처분소득 증가 가 소득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개인소비는 전월과 같은 수준(전월비 % 증가)에 머물렀다. 이는 전망치 (+.% 증가)를 하회할 뿐만 아니라, 지난해 6월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특히 ~월 소비증가세가 미약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월 개인소비의 정체는 미국 가계가 늘어난 소득으로 소비보다는 저축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실제 지 난해 월 저축률은.%를 기록, 개월만에 최고수준이다. 동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의회가 급여세 감면 연장을 지난해 말 개월 연장했다는 점에서 가처분소득은 비교적 양호한 모습을 기록할 것이다. 그러나 월 들어서도 소비자기대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실질적인 소비개선세 는 당분간 빠르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정제가동률의 peak out, 이란문제의 장기화 등으로 가솔린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기 어려워 재량적 소비가 빠르게 회복되기 어렵다. 설사 소비 개선세가 높아져도 높은 재고수준으로 기업의 생산유인이 확대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실제 지난해 /분기 중 재고의 성장기여도.%p는 /분기(-.%p)보다 크게 증가했다. 결국, /분기 미국경기 회복속도는 지난해 /분기보 다 소폭 둔화될 것이다. 월 8월 월 월 월 월 개인소득(전월비) 임금 가처분소득 소비 내구재 비내구재 서비스 PCE디플레이터 식품, 에너지 제외 개인소득(전년비) 소비 PCE디플레이터 식품, 에너지 제외 저축률 (yoy,%) 개인소비지출(좌) 소비자기대지수(우)

28 매따 다시보기.. Project Syndicate 누리엘 루비니(Nouriel Roubini) 루비니 글로벌 이코노믹스 회장 뉴욕대 스턴스쿨 교수, IMF 학술자문위원회 자문위원 The Straits of America(미국경제의 아킬레스건) 금번 칼럼에서 루비니 교수는 미국경기를 어둡게 전망했다. 고용과 부동산경기 회복세는 일시적인 것이며, 달러화 강세로 수출도 크게 늘기 어렵다고 진단하고 있다. 여기에 유로존 재정위기, 미국대선, 중동 문제, 중국으로의 헤게 모니 이전 등의 위험요인도 지적했다. 우리 주장은 다음과 같다. /분기 미국경기는 고용정상화, 정제가동률 peak out에 따른 재량적 소비 약화로 지난 해 /분기보다 다소 둔화될 것이다. 그러나 저금리와 대출환경 개선으로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개선되고 있으며, 주택경기도 회복흐름을 보인다는 점에서 경기 둔화 폭은 크지 않을 것이다. 길게 바라본 미국경기는 순환 중이다. 최근 고용, 주택 등 거시경제지표가 기대 이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년 미국 경제가 크게 개선 되는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할 것이다. 최근의 회복세를 전적으로 신뢰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는 실질 소득이 정체된 가운데 세금 감면과 정부의 이전소득으로 유지되고 있다. 이는 오래 지속되기 어려운 구조이다. 신규 일자리 창출 또한 실업률을 낮추고, 근로소득을 늘리는 데에는 부족한 수준이다. 인구 증가를 고려할 때 실업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달 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현재 실업 자 중 %는 장기 실업자로 취직이 쉽지 않은 상황이며, 기업들은 노동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골몰하고 있다. 미약한 소 비 탓에 설비가동률이 계속 상승하기 어려운 점도 부담스럽다. 최근 반등한 주택 투자는 세제혜택이 종료되면 다시 줄 어들 공산이 크다. 한편, 주택 공급이 수요를 상회하면서 주택가격은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 또한 주택 투자가 크게 증가하지 못하게 억제하는 요인이다. 잠재성장률 수준을 달성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무역적자를 줄이는 것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 유럽, 중국, 이머징국가들은 양적 완화 정책을 펴며 자국 통화 강세를 억제할 것이다. 이에 따라 달러가치의 추가 하락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수출에 부정적 요소이다. 유럽국가들의 수요 감소, 높은 유가도 무역수지 개선에 걸림돌이다. 이러한 부정적 전망에 따라 연준은 추가 양적 완화 정책을 펼 수도 있다. 그러나 정치적 제약, 신속성 결여 등의 이유 로 큰 효과를 발휘하지는 못할 것이다. 근본적으로, 너무 많은 부채와 레버리징에 따라 생긴 침체는 더 많은 저축으로 해결해야한다. 현재 미국은 디레버리징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공공부문의 디레버리징은 이제 막 시작되었을 뿐이다. 년에는 유로존 재정위기, 미국 대선, 중동 문제, 중국으로의 헤게모니 이전 등 다양한 위험이 존재한다. 이러한 크고 작은 위험들은 기업과 소비자의 투자, 소비 결정을 이연시켜 경제활동을 위축시킨다. 문제는 사람들이 위험을 피 하기 위해 경제활동을 뒤로 미루면, 정작 피하려고 했던 위험은 더욱더 커진다는 점이다. 8

29 비관론자고 불리는 루비니의 미국경기 전망은 어둡기만 하다. 고용과 부동산경기 회 복세는 일시적인 것이며, 달러화 강세로 수출도 크게 늘기 어렵다고 진단하고 있다. 여기에 유로존 재정위기, 미국대선, 중동 문제, 중국으로의 헤게모니 이전 등의 위험 요인도 지적했다. 우리는 루비니 전망처럼 미국 경제가 다시 커다란 수축국면으로 진행되지는 않을 것 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올해 /분기 미국 경기의 개선속도는 지난해 /분기보다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 미국경기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가계 소득 의 개선속도는 과거 금융위기 이후 회복시기보다 느리다. 가계는 연초 발간될 신규 모델 보다 세일기간에 싼 물품을 사는데 집중할 것이다. 월 비농업고용이 만명 늘어나면서 안정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으나, 약 ~만명 정도의 고용은 연말 세일기간에 계절적으로 고용된 인원이다. 과거 경 험상 고용이 만명 정도 늘어날 경우 평균적인 설비가동률이 8% 정도였다는 점을 감안할 때, 월 설비가동률(8%)은 고용수준대비 다소 부족한 편이다. 또한 정제가 동률이 peak out 되면서, 가솔린 가격의 탄력적인 하락을 제한하고, 이는 재량적 소 비증가 유인을 낮출 가능성이 높다. 다만, 미국경기 둔화 폭은 크지 않을 것이다. 모기지금리 하락과 저가성 주택에 대한 매매수요가 증가하면서 주택경기가 점차 회복되고 있다.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이후 저금리 기조가 정착되고, 금융기관의 대출태도가 개선되면서, 기업들의 조달비용이 줄어들고 차입환경이 안정되고 있다. 결국, 미국 /분기 GDP 성장률은 지난해 /분기보다 소폭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선행지수가 상승세를 보이면서, 금융시장은 /분기 매크로 둔화보다는 이후 개선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루비니 교수의 주장대로 대외리스크가 적지 않다. 유럽 문제와 이란사태가 파국으로 진행될 경우, 미국경기의 하방리스크는 불가피할 것이 다. 그럼에도 불구, 유럽문제의 부정적인 효과는 ECB의 양적완화로 다소 완화되고 있다. 이란 사태도 아직은 파국을 단언하기 어렵다. 점진적인 미국경기 회복에 주목 한다.

30 Chart 따라잡기 주 식 다우존스 코스피(우) 프랑스 독일(우) / / / / / / / / / / / / / / / / 8 스페인 이탈리아(우) 8 그리스 포르투갈(우) 8 6 / / / / / / / / / / / / / / / / 상해종합 홍콩항셍(우) 인도 브라질(우) / / / / / / / / / / / / / / / /

31 Chart 따라잡기 외국인 매매동향 (백만 달러) 6 한국 MA (백만 달러) 대만 MA - - / / / / / / - /6 / /8 / / / (백만 달러) 태국 MA (백만 달러) 인도 MA / / /6 / / / - / / / / /6 / (십억 루피아) 인도네시아, MA / / /8 / / / (백만 달러) 남아공 MA - / / / / /6 /

32 Chart 따라잡기 정책금리 (%) 6 미국 한국 (%) 6 유로존 영국 (%) (%).6 일본. 중국(우) (%) 8 6 뉴질랜드 호주 (%) (%) 브라질 멕시코(우) 8 6 (%) (%) 러시아 인도(우)

33 Chart 따라잡기 시장금리 (%). 한국 (%) 미국(년물) (%).. 일본(년물)(우) / / / / / / / /. / / / / / / / /. (%)... 독일(년물) 프랑스(년물) (%) 8 6 영국(년물) 이탈리아(년물)... / / / / / / / / / / / / / / / / (%) (%) 포르투갈(년물) 스페인(년물, 우) (%) (%) 그리스(년물) 아일랜드(년물, 우) / / / / / / / / / / / / / / / /

34 Chart 따라잡기 환 율 8 달러지수 (원) 원/달러 8 / / / / / / / / / / / / / / / / (엔) 8 8 엔/달러 위안/달러(우) (위안) (원) 6 원/엔 원/위안(우) (원) 8 6 / / / / / / / / 6. / / / / / / / / (달러)..6 달러/유로 달러/파운드 (달러).. 달러/호주달러 달러/뉴질랜드달러 / / / / / / / /.6 / / / / / / / /

35 Chart 따라잡기 CDS (bp) 한국 일본 / / / / / / / / (bp) 독일 프랑스 / / / / / / / / (bp) 8 6 영국 이탈리아(우) (bp) 6 (bp) 스페인 포르투갈(우) ] (bp) / / / / / / / / / / / / / / / / (bp) 그리스 아일랜드(우) 8 6 //////// (bp) 8 6 (bp) 인도 러시아 브라질 6 8 / / / / / / / /

36 Chart 따라잡기 BDI & 원자재 BDI index (달러) 북해산 브렌트유 서부텍사스유 두바이유 8 6 CRB index (달러/트로이온스) (달러/트로이온스) 6 금 은(우) (달러/파운드) 구리 니켈(우) (달러/메트릭톤) 8 (달러/부셸) 대두 밀 옥수수. 6

다음주 경제지표 발표 일정 6월 15일(월) (한) 가격제한폭 확대 시행 (사우디) 사우디아라비아 주식시장 외국인 직접투자 개방 (러시아) 기준금리 Period Previous Consensus (미) 산업생산(% m-m) 5월 -0.3 0.3 (미) 설비가동률(%)

다음주 경제지표 발표 일정 6월 15일(월) (한) 가격제한폭 확대 시행 (사우디) 사우디아라비아 주식시장 외국인 직접투자 개방 (러시아) 기준금리 Period Previous Consensus (미) 산업생산(% m-m) 5월 -0.3 0.3 (미) 설비가동률(%) 금요일에 보는 다음주 주간 전략 [6/12] 2015.6.12 주간 주식시장 Review & Preview 시황 김병연 (02-768-7574) / 조연주(02-768-7598) 1) 금주 주식시장 리뷰: 1 MSCI A주 편입 지연 2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결정 9일 MSCI 신흥국 지수 중국 A주 편입 지연: 9일(미국시간) MSCI 바라(Barra)는

More information

0904fc528011db35

0904fc528011db35 주간경제 Review & Preview 7. 1. 15 고유선 (78-1) economist@bestez.com 임재호 (78-39) zerofin@bestez.com 주간경제: 일본은행 정책금리 인상 가능성 높아 국내외경제 Review 한국은행과 유럽은행(ECB)은 금리를 동결한 반면 영란은행은 5bp의 금리인상을 단행 미국 11월 무역수지는 3개월 연속

More information

. 2011 4.0% 2010 5%. 6 4.3% 0.3% 2010 6.4% 10 3.1% 1.6%. 6 2.2% 0.6%. 9.5%, 7.8% 2012 4.0%. 6 4.5% 0.5% 6.1%. 6 6.4%. 1.9%. 6 2.6% 0.7%. 2.7% 1.8%, 1.

. 2011 4.0% 2010 5%. 6 4.3% 0.3% 2010 6.4% 10 3.1% 1.6%. 6 2.2% 0.6%. 9.5%, 7.8% 2012 4.0%. 6 4.5% 0.5% 6.1%. 6 6.4%. 1.9%. 6 2.6% 0.7%. 2.7% 1.8%, 1. . 2011 4.0% 2010 5%. 6 4.3% 0.3% 2010 6.4% 10 3.1% 1.6%. 6 2.2% 0.6%. 9.5%, 7.8% 2012 4.0%. 6 4.5% 0.5% 6.1%. 6 6.4%. 1.9%. 6 2.6% 0.7%. 2.7% 1.8%, 1.7% 1.1%, 2.9% 2.3%. IMF IMF 2 3 3 4 8 5 S&P : GDP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월간전체합본(201404)

Microsoft Word - 월간전체합본(201404) NO. 6 Monthly 214 Apr. 4 Daishin Asset Market Outlook 자산전략실 박혁수 769.363 bondpark@deri.co.kr 최종석 769.313 finalysis@deri.co.kr 김훈길 769.323 hgkim@deri.co.kr 황규완 769.39 gwhwang@deri.co.kr 김수연 769.3112 kim_suyoun@deri.co.k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데일리0401[1]

Microsoft Word - 데일리0401[1] 2012년 4월 2일 증시전망 템포 조절 이후 제한적 반등 시도 채권전망 기술적 되돌림 완성, 외국인이 변수 기업분석 경남지역 기계주 탐방 Brief # 금일 기업분석 자료는 별도발간되므로 홈페이지를 참조바랍니다. 한양포트폴리오 KOSPI 호남석유(신규), 삼성화재(신규), 삼성물산, 동양기전 KOSDAQ 네오위즈인터넷(신규), 알에프텍(신규), 아이엠(신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acroVision_121105_.doc

Microsoft Word - MacroVision_121105_.doc Weekly Focus 원/달러 환율 변동의 거시경제 파급효과와 전망 Economist 김윤기 (769-3063) mackyg@deri.co.kr Summary 최근 원/달러 환율 하락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증대하고 있음. 원/달러 환율은 10/29일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던 1,100원선이 붕괴되 었으며 11/2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9년 2월 경제동향.doc

Microsoft Word - 09년 2월 경제동향.doc 경제, 증시분석 및 전망 미국 경제현황과 전망 Insightful & easy-to-understandable market outlook for the serious investors 실물경기 침체 심화, 그 폭과 깊이는? I. 경제동향 실물경기 침체 본격화 - 2008년 4사분기 미국의 실질 GDP경제성장률은 전년대비 -3.8%의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acro120103.doc

Microsoft Word - Macro120103.doc Weekly Focus 국제유가, 추가 상승 가능성에 대한 점검 Economist 채현기 (769-3002) coolheuy@deri.co.kr Summary 2011년 국제유가는 연평균 기준으로 지난 2010년에 기록했던 배럴당 79달러 대비 약 25% 상 승한 배럴당 95달러 수준을 기록함에 따라 2년 연속 level-up되는 흐름을 시현함. 2012년에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4 (YOY) (%) 3 1% 3.5 3 2 8% 8 5 1 29 9 16 12 16 2.5 1 6% 2 1.5-1 4% 1.5 CPI() - () -1 1-1 2-1 3-1 4-1 5-1 6-1 7-1 8-1 -2-3 2% % 5-1 5-1 5-19 5-28 6-6 6-15 6-24 8 6 4 2-2 -4-6 3-2 3-1 4-6 5-2 5-1 6-6 7-2

More information

최근 증시 일지 및 KOSPI 동향 1

최근 증시 일지 및 KOSPI 동향 1 Research Center Equity Market Strategy 2008년 10월 경제 및 주식시장 전망 2008년 10월 경제 및 증시 전망 2008년 10월 투자유망종목 2008년 10월 산업전망 Top Value, My Plus (+) Partner! www.hygood.co.kr 최근 증시 일지 및 KOSPI 동향 1 10월 증시 CALENDA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50823142446193_1

Microsoft Word - 20150823142446193_1 Market Analyst 조병현 2-377-3636 / byunghyun.cho@yuantakorea.com 주식시장 투자전략 215.8.24 지난 금요일 여러가지 악재들이 중첩되며 글로벌 증시 전 반이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7월 FOMC 의사록 공개 이후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시점 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PMI가 급락하는 모습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30722 Hanwha Daily_New.doc

Microsoft Word - 130722 Hanwha Daily_New.doc Eagle eye-6529호 Today s Issue 이슈 미국 IT 기업 실적 부진 무디스, 미국 신용등급 전망 상향 외국인 및 기관 수급 개선세 미흡 기상도 NOT GOOD GOOD NOT BAD 투자컨설팅파트ㅣ 2013. 7. 22 Market Data 주요 지표 종가 주요 지표 종가 KOSPI 1,871.41 (-0.22%) DOW 15,543.74

More information

<B0E6C1A6BFACB1B820323031342D30322032303135B3E220B1B9B3BBBFDC20B0E6C1A620B9D720B1DDC0B6BDC3C0E520C0FCB8C12E687770>

<B0E6C1A6BFACB1B820323031342D30322032303135B3E220B1B9B3BBBFDC20B0E6C1A620B9D720B1DDC0B6BDC3C0E520C0FCB8C12E687770> 금융경제분석 경제연구 214-2 215년 국내외 경제 및 금리 환율 전망 황나영, 허문종, 천대중, 송경희 214. 11. 목 차 Ⅰ. 세계경제 3 Ⅱ. 국내경제 23 Ⅲ. 채권시장 46 Ⅳ. 외환시장 55 저 자 세계경제: 황나영 (경제연구실 책임연구원 nyhwang@woorifg.com) 국내경제: 허문종 (경제연구실 수석연구원 moonjong.huh@woorifg.com)

More information

Ⅰ 글로벌 환경 점검 1. 미국, R 의 공포에서 D 의 공포로 1) 여전히 불안한 금융권 - 1월 중 EESA의 통과로 인해 한숨을 돌렸던 미국의 금융위기는 11월 들어 금융권과 기업 부실의 확대 및 레임덕 등으로 구제금융이 차질을 빚으면서 여전히 불안한 흐름을 벗어

Ⅰ 글로벌 환경 점검 1. 미국, R 의 공포에서 D 의 공포로 1) 여전히 불안한 금융권 - 1월 중 EESA의 통과로 인해 한숨을 돌렸던 미국의 금융위기는 11월 들어 금융권과 기업 부실의 확대 및 레임덕 등으로 구제금융이 차질을 빚으면서 여전히 불안한 흐름을 벗어 No pain, No gain 골든브릿지증권 리서치팀 이상준 Ⅰ 글로벌 환경 점검 1. 미국, R 의 공포에서 D 의 공포로 1) 여전히 불안한 금융권 - 1월 중 EESA의 통과로 인해 한숨을 돌렸던 미국의 금융위기는 11월 들어 금융권과 기업 부실의 확대 및 레임덕 등으로 구제금융이 차질을 빚으면서 여전히 불안한 흐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 습임. -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12E20B0C5BDC3B0E6C1A6C0FCB8C128C0CEBCE2BABB292E70707478>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12E20B0C5BDC3B0E6C1A6C0FCB8C128C0CEBCE2BABB292E70707478> 2013년 金 融 動 向 과 2014년 展 望 세미나 2013. 10. 목차 Ⅰ. 2014년 경제전망 Ⅱ. 금융시장 환경변화와 전망 Ⅲ. 금융산업 환경변화와 전망 Ⅳ. 은행산업 환경변화와 전망 2 Ⅰ. 2014년 경제전망 1. 2013년 경제동향 2. 2014년 국내경제전망 3 가. 세계경제(1) 2013년 세계경제 성장률은 전년보다 소폭 낮은 수준으로 전망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0데일리_표지.doc

Microsoft Word - 00데일리_표지.doc 2009. 9. 25(금) 기업분석 CJ CGV 유진포트폴리오 종목 플러스(+) 주요증시지표 기관매매동향 선물옵션 시장동향 원자재 가격 동향 국내외 Chart Insight 국내외 주가지수 국내외 금리/환율/CDS Premium지표 국내외 경제지표 발표일정 Analyst 이승응 T.368-6135 / jason.lee@eugenefn.com 기업분석 CJ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1eugene daily최종커버.doc

Microsoft Word - 01eugene daily최종커버.doc 2012. 11. 21(수) EUGENE daily 시황 유진포트폴리오 Eugene Global Outlook Eugene China Outlook 공매도 Weekly 투자자 매매동향 금융시장지표 원자재 가격동향 국내외 경제지표(월간) 유진리서치센터 시황 * 일별 매매동향 기관 외국인 (십억원) 일별매매(좌) 20일누적(우) (십억원) (십억원) 일별매매(좌)

More information

GKSLBLWTWJCR.hwp

GKSLBLWTWJCR.hwp 제2010-5 호 / 2010. 1. 24~1. 30 차 례 금주의 포커스 최근 국제금융시장 불안요인에 대한 평가 1 주요국의 금융 경제 18 미 연준, 기준금리 현 수준 유지 미국, 4/4분기 GDP 성장률 5.7% 기록 일본, 2008년말 가계자산 큰 폭 감소 영국, 4/4분기 GDP 성장률 0.1% 기록 그리스, 국채 발행 성공 중국 정부, 건축자재하향(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2D31312E313828BFF9292DB1DDC0B6B5BFC7E22032303133B0A1C0BB2E687770>

<28C3D6C1BE292D31312E313828BFF9292DB1DDC0B6B5BFC7E22032303133B0A1C0BB2E687770> 계 금 융 동 향 간 분석과 전망 편 집 위 원 편 집 간 사 : 김 우 진 단 기 금 융 시 장 주 식 시 장 채 권 시 장 외 환 시 장 파 생 상 품 시 장 금융권역별 자금조달 및 운용 은 행 산 업 서 민 금 융 업 여 신 전 문 업 금 융 투 자 업 보 험 산 업 외국계 금융사의 국내영업 축 소 원 인 및 시 사 점 규제 감독 측면에서의 방카 슈랑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MC_economy_note_20120509_하반기

Microsoft Word - HMC_economy_note_20120509_하반기 Economic Report 1.. 1년 하반기 경제전망 미국/중국/한국/일본 Economist 유신익 ) 377-1 sinik@hmcib.com Regime Switching Economy 1년 하반기 경제전망 - Regime Switching Economy 에서는 주요국들의 산업구조 변화와 저성장의 이유, 그리고 이로 인한 각국 경기의 향방에 대해 살펴보고자

More information

2006 경제백서

2006 경제백서 發 刊 辭 2006년은 우리경제가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잠재수준의 성장률을 달성하고 저출산 고령화 등 미래사회의 위험요인에 대비하여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한 의미 있는 한 해였습니다. 지난 한 해 우리 경제를 돌이켜 보면 주변여건은 유가급등, 환율하락, 북핵 사태 등으로 우호적이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경기회복을 뒷받침 하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40409_LIGMarketTalk.doc

Microsoft Word - 140409_LIGMarketTalk.doc 리서치본부 투자전략팀 21..9 2 전략 Talk: 어닝시즌을 앞두고 주목할 변수는? 8 차트 Talk: (1) 환율 동향 9 차트 Talk: (2) 원자재 동향 11 차트 Talk: (3) 유동성 동향 LIG Market Talk 21//9 전략 Talk 어닝시즌을 앞두고 주목할 변수는? Strategist 김대준ㆍ2)923-7331ㆍdj.kim@ligstock.com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030B5A5C0CFB8AE5FC7A5C1F65FBAAFB0E65F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030B5A5C0CFB8AE5FC7A5C1F65FBAAFB0E65F2E646F63> 2012. 4. (화) 유진포트폴리오 주요증시지표 기관매매동향 선물옵션 시장동향 Chart Insight 원자재 가격동향 국내외 주가지수 국내외 금리/환율/CDS Premium지표 국내외 경제지표 발표일정 곽병열 368-6132 / kbr87690@eugenefn.com 유진포트폴리오 유진포트폴리오 종목 (종목코드) 편입일 주가 (추천일) 전일 종가 (수익률)

More information

歯글로벌디플레이션가능성과영향( ).p

歯글로벌디플레이션가능성과영향( ).p 23 1 V 1998,, (, %) 4 3 2 1-1 -2 211 5 9 221 5 9-2 (IMF ) -, 98 GDP, 99 ( 99, 2, 217%, 22 ) - 2 7 : Sychelles :,,,, : 22 2 199, (1993=1) 14 CRB DJ-AIG ( ) 12 DJAIG 1 CRB -74 8 6 ( ) ( : %) -23 4 199 1992

More information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환경 변화와 한국 경제 세계경제의 장기정체 위험 국내 장기 저성장 위험 지속 고부채 下 잠재위기 지속 국내 경제 및 금융시장의 상대적 안정성 시험 교역흐름의 위축과 재편 국내 수출 위축과 경쟁위협 심화 자금흐름의 변동성 심화 국내 자본유출입 변동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환경 변화와 한국 경제 세계경제의 장기정체 위험 국내 장기 저성장 위험 지속 고부채 下 잠재위기 지속 국내 경제 및 금융시장의 상대적 안정성 시험 교역흐름의 위축과 재편 국내 수출 위축과 경쟁위협 심화 자금흐름의 변동성 심화 국내 자본유출입 변동 215년 세계 및 한국경제 전망 214. 11. 13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환경 변화와 한국 경제 세계경제의 장기정체 위험 국내 장기 저성장 위험 지속 고부채 下 잠재위기 지속 국내 경제 및 금융시장의 상대적 안정성 시험 교역흐름의 위축과 재편 국내 수출 위축과 경쟁위협 심화 자금흐름의 변동성 심화 국내 자본유출입 변동성 위험 2 215년 경제 금융시장 전망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4Outlook_증권업_editing_final_f.docx

Microsoft Word - 2014Outlook_증권업_editing_final_f.docx 1 Outlook 1 증권 산업전망 Overweight 증권/은행/지주 1. 11. 7 Analyst 박선호 -9-7 Sunho.park@meritz.co.kr RA 은경완 -9-97 Kyungwan.eun@meritz.co.kr Top Pick 대우증권() Buy, TP 1,원 투자포인트 I. 수익구조 개선 당위성 증대: 이제는 생존의 문제이다 1. 문제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10831 Stragegy Monthly 9월호.doc

Microsoft Word - 110831 Stragegy Monthly 9월호.doc 美 채무한도 상향 211년 9월호 해결될 것이라는 믿음 리서치센터 211년 8월 31일 한화 Strategy Monthly 9월, 위험을 선택한다면 바로 지금이다 9월 KOSPI 상하단밴드 1,78pt ~ 2,4pt 하반기 전망 [시간의 자물쇠가 풀릴 때까지]에서 제시한 前 弱 (3분기) 後 强 (4분기) 시나리오를 유지한다. 물론 급락에 대한 반발이 출현한

More information

Market View 경제지표를 통해 확인된 시각차 박성훈_02) 768-7984, shpark@wooriwm.com 홍콩을 중심으로 금융시장 불안 심화 2014. 10. 1 국내 기업들의 실적전망 하향조정 소식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홍콩 민주화 시위라는 정치변수까지

Market View 경제지표를 통해 확인된 시각차 박성훈_02) 768-7984, shpark@wooriwm.com 홍콩을 중심으로 금융시장 불안 심화 2014. 10. 1 국내 기업들의 실적전망 하향조정 소식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홍콩 민주화 시위라는 정치변수까지 2014. 10. 1 Market View - 경제지표를 통해 확인된 시각차 Large Cap 추천 - 강원랜드, SK네트웍스, LG디스플레이, 유한양행, 다음, 대우증권, 롯데쇼핑, KCC, SK하이닉스 Mid-Small Cap 추천 - 원익IPS, 비아트론, 한글과컴퓨터, 인터파크, 나스미디어, 한화손해보험, 아이센스 Large Cap Pool WM 주식포트폴리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80225 Morning Brief 표지.doc

Microsoft Word - 080225 Morning Brief 표지.doc Morning Brief 리서치본부 Daily 28년 2월 25일 월요일 [요 약] Daily 이슈분석 [송창민, 796] 28년, 대한민국 M&A 붐의 출발점? Daily Market Point [송창민, 796] 신정부 수혜 업종에 집중 China Daily 증시관련 주요 이슈 [조용찬, 8438 / 이은호, 8464] 1. 3월 비유통주 해제물량은 52조원(46억

More information

권두논단(2월).hwp

권두논단(2월).hwp 권 두 논 단 탄소시장의 발전과 금융의 역할 송 홍 선 자본시장연구원 / 연구위원 탄소시장의 태동 : 기업 사회적 책임(CSR)의 시장화 밀튼 프리드만은 1970년 뉴욕타임즈지에 기업의 최고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 창출 이며, 이윤 창출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책임을 강요하는 것은 자본주의를 부정(subversion)하는 것 이라는 논란 많았던 칼럼을 실은 적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F_1. 2016 경제전망_편.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F_1. 2016 경제전망_편.pptx [읽기 전용] 허재환 ()78-3 jaehwan.huh@dwsec.com 서바이벌 게임 [글로벌 경제] QE정책 피로 누적 공급 축소 I. 장기 디플레는 위험하다 II. 정책보다 공급 조정 III. 제조업 다이어트의 효과 IV. 한국도 감량을 시작 8 V. 8 3 다음 환율전쟁의 진원지, 아시아 [경제전망/환율 전망표] 3 [글로벌 경제] QE정책 피로 누적 공급 축소 디플레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2014532042K_01_01.docx

Microsoft Word - 2016052014532042K_01_01.docx 216. 5. 2 Week Ahead: 5월 넷째주 4월 FOMC 회의록: 6월이냐 7월이냐 Global Macro Team Analysts 허진욱 (Global/US) james_huh@samsung.com 2 22 7796 이승훈 (China/Korea) sh213.lee@samsung.com 2 22 7836 김지은 (Europe) jieun26.kim@samsung.co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펀드투자Insight_200910_수정.doc

Microsoft Word - 펀드투자Insight_200910_수정.doc Monthly 6 29 1 C O N T E N T S / 펀드리서치팀 이계웅 팀장 김종철 과장 임진만 대리 권정현 대리 양현민 주임 펀드투자 Strategy / 2 펀드 Issue / 6 2) 3772-335 kwlee@goodi.com 2) 3772-3364 channel9@goodi.com 2) 3772-1548 potras@goodi.com 2) 3772-348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005_Kyobo_Daily

Microsoft Word - 1005_Kyobo_Daily 5OCT 215 Box Briefing /리서치 단기 추천 종목 /리서치 Spot Brief 우리은행 / 황석규 쏠리드 / 김갑호 Market Monitor 주식시장 지표 선물 및 옵션 지표 해외증시 및 기타 지표 주요 경제지표 및 이벤트 일정 교보증권 투자전략팀 일자 국가 시기 일정 예상치 이전치 5 일(월) 일본 8 월 실질 임금총액(전년대비) n/a.3%

More information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그림 1 주요국 국채1년 금리 추이 (%) 8 7 6 5 4 3 2 1 Spain Italy Korea Malaysia China Australia US UK Germany Japan 27 28 29 21 211 212 자료: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그림 1 주요국 국채1년 금리 추이 (%) 8 7 6 5 4 3 2 1 Spain Italy Korea Malaysia China Australia US UK Germany Japan 27 28 29 21 211 212 자료: 조사 연구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신동준 / 동부증권 리서치센터 투자전략본부장 Ⅰ.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Ⅱ. 유로존 해법과 국내외 펀더멘털 여건 점검 Ⅲ. 통화정책과 물가, 외국인의 자금이탈 우려 Ⅳ. 글로벌경제와 Re-decoupling Story Ⅰ.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안전자산 선호로 글로벌 국채금리는 사상 최저치까지 하락

More information

WM Weekly Contents I. 금융상품 투자전략... 3 II. 금융상품 트렌드... 7 III. 국내 주식 투자전략... 9 IV. Large Cap 추천종목... 13 V. Mid Small Cap 추천종목... 14 VI. Market Window...

WM Weekly Contents I. 금융상품 투자전략... 3 II. 금융상품 트렌드... 7 III. 국내 주식 투자전략... 9 IV. Large Cap 추천종목... 13 V. Mid Small Cap 추천종목... 14 VI. Market Window... WM리서치부 216. 5.9 Vol.68 WM Weekly 연휴 이후의 전략은? 4일간의 연휴를 앞두고 주요국 경제지표 둔화, 미국 금리인상 불확실성 확대, 달러화 반등으로 경계심리가 강화되고 있고, 연휴기간 미국과 중국의 경제지표 발표에 따른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남아있다. 개별 모멘텀을 중심으로 한 종목별 대응력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기차,

More information

하나 금융정보 I. 금통위 결과 및 시장동향 금통위, 금리인하 관련 소수의견이 1인에 그친 가운데 9게월 연속 기준금리 동결기조가 지속 금통위는 경제지표 부진에도 불구, 국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잔존하는 점을 고려 해 9개월 연속 금리를 동결했으며 2월에 이어 금리인

하나 금융정보 I. 금통위 결과 및 시장동향 금통위, 금리인하 관련 소수의견이 1인에 그친 가운데 9게월 연속 기준금리 동결기조가 지속 금통위는 경제지표 부진에도 불구, 국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잔존하는 점을 고려 해 9개월 연속 금리를 동결했으며 2월에 이어 금리인 216년 3월 11일 제 9호 연 구 원 김 수 정 sjkim1771@hanafn.com 연 구 위 원 김 완 중 wjkim@hanafn.com 3월 金 通 委 결과 분석 및 향후 전망 금통위, 금리인하 관련 소수의견이 1인에 그친 가운데 9개월 연속 금리 동결기조가 지속 금통위는 금년들어 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0. 데일리 표지.doc

Microsoft Word - 00. 데일리 표지.doc #9-177호 9. 11. 1 / 선물옵션전략 11월 옵션만기일 전망(최종): 매수 우위 전망 8 / 경제분석 긍정적인 1월 중국 경제지표 1 / 신영 장기투자 유망주 LG이노텍, 한화타임월드, 롯데삼강, 삼성SDI, LG화학, 한국타이어, 태평양, LG생명과학 1 / 테마브리핑 해운주, 탄소배출권 관련주, 게임주, 증권주 / Information 금융상품

More information

Contents I. 요약 및 시사점... 2 II. 경제전망...5 III. 이슈 1. 중국 부동산 시장 정책과 추세... 10 2. 임대주택시장... 16 3. 중국 증권감독제도... 20 4. 상해금융허브... 22 5. 인구 및 노동... 24 6. 중국 정치체

Contents I. 요약 및 시사점... 2 II. 경제전망...5 III. 이슈 1. 중국 부동산 시장 정책과 추세... 10 2. 임대주택시장... 16 3. 중국 증권감독제도... 20 4. 상해금융허브... 22 5. 인구 및 노동... 24 6. 중국 정치체 이머징마켓 / 이슈 Emerging Market Issue 2012. 5. 29 목차 I. 요약 및 시사점...2 II. 경제전망...5 III. 이슈... 10 IV. 업종... 39 V. 기업... 52 VI. 세미나 리스트... 164 2012 차이나스터디 十 年 之 計 결과 보고서 요약 및 시사점: 거대한 변화, 조용히 진행되고 있다 중국의 실물경기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00318_MorningBrief _.doc

Microsoft Word - 100318_MorningBrief _.doc 2010. 3. 18 (목) 토러스투자증권 리서치센터 Morning Brief 투자전략 [Taurus Strategy] 일본신용등급 하향 한국 수출주에 미치는 영향 주요 IT 자동차/기계 건설/유틸리티 금융 제약 유통/인터넷 교육/의복/화장품 시장동향 www.taurus.co.kr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23-3 하나증권빌딩 3층 Tel 02) 709-2300

More information

하나금융그룹 행복디자인 대표전화 하나은행 행복디자인센터 퇴직연금부 (02) 2002-1147 (02) 3788-5454 외환은행 퇴직연금실 (02) 729-0806 하나대투증권 연금사업부 (02) 3771-7173 하나생명 행복금융프라자 (02) 3709-7252

하나금융그룹 행복디자인 대표전화 하나은행 행복디자인센터 퇴직연금부 (02) 2002-1147 (02) 3788-5454 외환은행 퇴직연금실 (02) 729-0806 하나대투증권 연금사업부 (02) 3771-7173 하나생명 행복금융프라자 (02) 3709-7252 07 2014년 No.07 은퇴설계를 위한 하나 저소득 취약계층 노후소득보장체계 분석과 시사점 시니어 세대의 취업 현황과 개선 과제 하나금융그룹 행복디자인 대표전화 하나은행 행복디자인센터 퇴직연금부 (02) 2002-1147 (02) 3788-5454 외환은행 퇴직연금실 (02) 729-0806 하나대투증권 연금사업부 (02) 3771-7173 하나생명 행복금융프라자

More information

Ⅰ. 금융위기 벗어나나 28년 1월과 29년 2월 두 차례에 걸쳐 중대한 위기 국면을 맞았던 글로벌 금융 시장이 3월 이후 빠르게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각국 정부와 중앙 은행이 유동성 공급을 크게 늘리고 금융기관의 자본확충을 지원하면서 금융회사들 의

Ⅰ. 금융위기 벗어나나 28년 1월과 29년 2월 두 차례에 걸쳐 중대한 위기 국면을 맞았던 글로벌 금융 시장이 3월 이후 빠르게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각국 정부와 중앙 은행이 유동성 공급을 크게 늘리고 금융기관의 자본확충을 지원하면서 금융회사들 의 LGERI 리포트 29년 하반기 국내외 경제전망 경제연구실 gtlee@lgeri.com 금융연구실 hybae@lgeri.com Ⅰ. 금융위기 벗어나나 Ⅱ. 세계경제의 향방은 Ⅲ. 국내경기 언제 회복되나 금융기관 손실이 줄어들고 위험회피 성향이 완화되면서 금융시장이 극심한 불안으로부터 벗어 나고 있다. 미국 주택가격의 하락속도가 둔화되는 조짐도 나타나고 있지만,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20917BondWeekly.doc

Microsoft Word - 120917BondWeekly.doc 2012. 9. 17 기준금리 채권시장이 른 높아진 반영한데 위험자산 따른 동결, 9월 선호 포지션 QE3 금통위에서의 등으로 등으로 기준금리 상승 동결, 글로벌 주요 중앙은행들의 완화적 통화정책에 따 금리 부담 약세를 나타냄. 사실상 9월에 기준금리가 인하될 것이라는 기대를 선 상승 역시 비우호적인 압력, 영향을 그러나 배가 추세는 아니다 여전히 장기(2~3개월)

More information

<443A5CB1E8BFF8BAD05C32303035B3E2B0E6C1A6C6F7C4BFBDBA5C323031325C323031333037312E2E2E>

<443A5CB1E8BFF8BAD05C32303035B3E2B0E6C1A6C6F7C4BFBDBA5C323031325C323031333037312E2E2E> 2013. 7. 16. (제422호) 인구와 가계 통계로 본 1인 가구의 특징과 시사점 목차 FOCUS 1 1. 1인 가구 비중이 급증 2.1인가구의세가지특징 3. 시사점 주간 금융지표 11 경제일지 12 경제통계 15 작 성: 이은미 수석연구원 (eunmi_lee@seri.org) 02-3780-8387 < Executive Summary > 1인 가구의

More information

强 달러 현상이 신흥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 1. 최근 强 달러 현상 배경 및 경과 발생 배경 양적 완화 기간중 해외로 투자된 달러화가 미국의 테이퍼링 정책과 금리 인 상 전망에 따라 다시 미국으로 유입되면서 해외 각 국의 달러화 수요에 비해 공급 부족으로

强 달러 현상이 신흥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 1. 최근 强 달러 현상 배경 및 경과 발생 배경 양적 완화 기간중 해외로 투자된 달러화가 미국의 테이퍼링 정책과 금리 인 상 전망에 따라 다시 미국으로 유입되면서 해외 각 국의 달러화 수요에 비해 공급 부족으로 Global Issue Paper 2014. 10.28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3 TEL 02-3460-7314 FAX 02 3460 7777 글로벌 이슈 페이퍼 정보는 전 세계 124개 무역관에서 오는 실물 경제정보를 취합 분석하고 현안 이슈가 발생한 해외 현장의 소리를 반영한 것으로, 우리나라 무역 투자 활동 지원을 위해 작성된 것입니다. 최근 强 달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30530 Hanwha Daily_New.doc

Microsoft Word - 130530 Hanwha Daily_New.doc Eagle eye-6493호 Today s Issue 이슈 글로벌 경기 전망 하향 금리 상승에 따른 금융 시장 불확실성 고조 외국인 수급 개선 여부 기상도 NOT GOOD NOT GOOD GOOD 투자컨설팅파트ㅣ 2013. 5. 30 Market Data 주요 지표 종가 주요 지표 종가 KOSPI 2,001.20 (+0.75%) DOW 15,302.80 (-0.69%)

More information

글로벌 경제 : 유동성 장세 여건 충족 7 2013년 글로벌 경제, 유동성 장세 충족 2013년 글로벌 경제의 차세대 성장동력 유로존 위기 : 은행연합으로의 진전 27 유로존 위기, 은행연합으로의 해법 전환 미국경제 : 본격 회복으로의 대장정 국면 39 미국경제, 본격

글로벌 경제 : 유동성 장세 여건 충족 7 2013년 글로벌 경제, 유동성 장세 충족 2013년 글로벌 경제의 차세대 성장동력 유로존 위기 : 은행연합으로의 진전 27 유로존 위기, 은행연합으로의 해법 전환 미국경제 : 본격 회복으로의 대장정 국면 39 미국경제, 본격 In-depth Report 2012년 11월 26일 경제전망 2013년 경제전망 그랜드 유동성 장세 글로벌 경제, 그랜드 유동성 장세 충족 국면 풍부한 유동성, 리스크 프리미엄 하락, 경기회복기대 3대 조건 충족 유로존 위기, 은행연합으로의 해법 전환 국면 개별 국가 대응에서 유로존 차원 대응으로 전환 미국경제, 본격 회복을 향한 대장정 국면 주택시장 회복,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5F323031342D315FB9CCB1B920BEE7C0FBBFCFC8AD20C3E0BCD220BFB5C7E22D312E687770>

<C0CEBCE2BABB5F323031342D315FB9CCB1B920BEE7C0FBBFCFC8AD20C3E0BCD220BFB5C7E22D312E687770> 해외건설정책포커스 2014-01호 작성 : 정책기획처 김휘진 weiser2@icak.or.kr 미국 양적완화 축소(Tapering) 등으로 인한 신흥국 금융시장 불안이 해외건설에 미치는 영향 2014. 2. 28. 요약 목 차 I. 서론 1 1. 테이퍼링(Tapering) 시행 배경 및 의의 1 II. 본론 2 1. 신흥국 금융불안과 테이퍼링 2 2. 신흥국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30521 Hanwha Morning Brief.doc

Microsoft Word - 130521 Hanwha Morning Brief.doc Hanwha Morning Brief Daily I 리서치센터 213. 5. 21 국내외경제 213 하반기 경제전망... [김유미 8467 / 안영진 7445] 글로벌 불균형 조정 속 모멘텀 찾기 산업분석 디스플레이 (Overweight)... [박유악 744] [5월 하반월] LCD패널 가격 동향 자동차 (Overweight)... [김연찬 883] 일본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_Kyobo_Daily_FaBcxeK9d47z9zU4SOGa

Microsoft Word - _Kyobo_Daily_FaBcxeK9d47z9zU4SOGa 22 Jan 215 Box Briefing /리서치 단기 추천 종목 /리서치 Spot Brief 대상 / 정성훈 코리아써키트 / 김갑호 하이로닉 / 박광식 Market Monitor 주식시장 지표 선물 및 옵션 지표 해외증시 및 기타 지표 215/1/22 주요 경제지표 및 이벤트 일정 교보증권 투자전략팀 일자 국가 시기 일정 예상치 이전치 22 일(목) 캐나다

More information

선진국 스포츠 시장의 진화 : 사양 산업이 되어가는 골프 선진국은 카테고리 확장, 신 흥국은 소득 수준 향상에 따 른 스포츠산업 성장 기대 1인당 국민소득 5만달러가 넘는 미국은 실제로 골프인구가 지속 감소 중이다. 28 년 금융위기 이후 고가의 장비를 갖추어야 하는

선진국 스포츠 시장의 진화 : 사양 산업이 되어가는 골프 선진국은 카테고리 확장, 신 흥국은 소득 수준 향상에 따 른 스포츠산업 성장 기대 1인당 국민소득 5만달러가 넘는 미국은 실제로 골프인구가 지속 감소 중이다. 28 년 금융위기 이후 고가의 장비를 갖추어야 하는 박소연(sypark@truefriend.com) 2-3276-6176 나은채(ec.na@truefriend.com) 2-3276-616 에르메스보다 나이키 214년 Target KOSPI 2,15pt 12MF PER 1.73배 12MF PBR 1.3배 Yield Gap 6.8%P 스포츠 산업의 성장 : 국민소득 1만불, 그 이후 선진국 스포츠 산업, 브랜드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28C6EDC1FD2E3229203136303432375FB1DBB7CEB9FA20C0DABBEAB9E8BAD0C0FCB7AB204741414D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28C6EDC1FD2E3229203136303432375FB1DBB7CEB9FA20C0DABBEAB9E8BAD0C0FCB7AB204741414D2E646F6378> 주가(16/4/24) 2,92 시가총액(백만, LC) 18,939,854 PER(x) 19.2 PBR(x) 2.8 배당수익률(%) 2.2 ROE(%) 12.1 52wk high(lc) 2,134.7 52wk low(lc) 1,81.1 1M 6M 12M 2.7.8-1.2 환율(달러인덱스, 16/4/24) 95. 경상수지(%GDP) -2.7 재정수지(%GDP)

More information

KiRi_Weekly_제164호(2011.1.9).hwp

KiRi_Weekly_제164호(2011.1.9).hwp KiRi Weekly 2012.01.02 국내 뉴스 위, 2012년 정책 방향과 과제 이혜은 연구원 위원회가 12월 30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발표한 2012년 정책 방향의 핵심은 시장 불안 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창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환경을 혁신하는 것임. 위원회는 2012년 기업과 서민에게 희망을 주는 든든한 이라는 큰 정책방향 하에 실물 경제의

More information

주요 뉴스 미 국 캔자스시티 연은,11월 제조업지수 전월(8)대비 하락한 4 11~12월 연휴쇼핑시즌 소매판매 전년동기대비 2.8% 증가 전망 FirstMidwestBancorp등 2개 은행,TARP구제금융 2억1천만달러 상환 중 국 산업정보부,올해 GDP성장률 9.2

주요 뉴스 미 국 캔자스시티 연은,11월 제조업지수 전월(8)대비 하락한 4 11~12월 연휴쇼핑시즌 소매판매 전년동기대비 2.8% 증가 전망 FirstMidwestBancorp등 2개 은행,TARP구제금융 2억1천만달러 상환 중 국 산업정보부,올해 GDP성장률 9.2 25 Nov. 2011 속보팀 오늘의 이슈 美,캔자스시티 연은,11월 제조업지수 전월(8)대비 하락한 4 日,S&P, 日 국가신용등급 강등 가능성 시사 獨 총리 Merkel,유로본드 발행 반대 및 佛, 獨 에 EU 조약 수정 요구할 것 시장 동향 [주가 ] 美 증시 추수감사절로 휴장,유럽 증시 하락 -유럽 증시는 獨 佛 伊 의 유로본드 발행 합의 불발,Fitch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21216101500K_01_02.docx

Microsoft Word - 2016021216101500K_01_02.docx 216. 2. 12 Week Ahead: 2월 셋째주 NIRP의 明 과 暗 Global Macro Team Economists 허진욱 (Global/US) james_huh@samsung.com 2 22 7796 이승훈 (China/Korea) sh213.lee@samsung.com 2 22 7836 김지은 (Europe) jieun26.kim@samsung.co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New_커버_0714_인쇄용_.doc

Microsoft Word - 0-New_커버_0714_인쇄용_.doc 28131 ㅣ 28.7.14 (월) Check Point 주간 경제지표 발표일정 China Market Market Review 금융상품 소개 Check Point 지수와 수급 Global Market Index 전일 전주말 전월 (단위: P) 변동폭 변동률 (단위: P) 변동폭 변동률 (단위: P) 변동폭 변동률 KOSPI 1,567.51 3.8 1.96

More information

CONTENTS I. 글로벌 금융시장 읽기... 3 II. 금융상품 투자전략... 8 III. 금융상품 트렌드... 11 IV. 국내 주식 투자전략... 14 V. Large Cap 추천종목... 17 VI. Mid Small Cap 추천종목... 18 VII. WM

CONTENTS I. 글로벌 금융시장 읽기... 3 II. 금융상품 투자전략... 8 III. 금융상품 트렌드... 11 IV. 국내 주식 투자전략... 14 V. Large Cap 추천종목... 17 VI. Mid Small Cap 추천종목... 18 VII. WM 2015. 6.1 Vol. 19 Portfolio솔루션부 6월 첫째주 투자전략 - 이벤트로 짚어보는 6월 증시 대응전략 계단식 상승세를 이어왔던 KOSPI는 월말 불어 닥친 외풍으로 말미암아 다시금 20일 이평선에서의 지지력 여부를 확인해야 할 시점에 놓여짐. 이익 모멘텀 개선세는 유효 하나 2/4분기 실적이 가시화되기 전까지는 대외 불확실성들이 투자심리를

More information

<C1D6B0A320B1DDC0B6B0E6C1A6B5BFC7E22DC1A635B1C720C1A63138C8A32E687770>

<C1D6B0A320B1DDC0B6B0E6C1A6B5BFC7E22DC1A635B1C720C1A63138C8A32E687770> 주간 금융경제동향 제5권 제18호 주간 논단 추경( 追 更 )이 추경( 秋 耕 ) 되어야 2 경제연구실 김진성 실장 이슈브리프 그렉시트 가능성과 파급영향 점검 6 금융연구실 송경희 수석연구원 신흥국 금융 불안 확산 가능성 진단 10 경제연구실 최석원 책임연구원 시장 및 정책동향 2015년 6월말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 등 15 금융경제 주요지표 금융시장 Ho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30531 Hanwha Morning Brief.doc

Microsoft Word - 130531 Hanwha Morning Brief.doc Hanwha Morning Brief Daily I 리서치센터 213. 5. 31 국내외경제 Economic Comment... [김유미 8467] 4월 산업활동동향, 정부 주도의 바닥 다지기 주간 경제터치... [김유미 8467] 주요국 통화정책 이벤트 시작 신용분석 CREDIT BRIEF... [김은기 7167 / 이종명 843] 6월 신용평가 정기 평정

More information

Ⅰ 글로벌 환경 점검 1. 미국의 경제 침체에 대한 불안감 더욱 확산 1) 제반 지표의 악화 확인 - 다소간의 시차는 있겠지만 지난해 4분기 미국의 GDP성장율은.4%로 예상치(1.2%)를 하회했고 1월말에는 28년 IMF의 미국경제성장율 전망치가 두달여만에 하향됨.

Ⅰ 글로벌 환경 점검 1. 미국의 경제 침체에 대한 불안감 더욱 확산 1) 제반 지표의 악화 확인 - 다소간의 시차는 있겠지만 지난해 4분기 미국의 GDP성장율은.4%로 예상치(1.2%)를 하회했고 1월말에는 28년 IMF의 미국경제성장율 전망치가 두달여만에 하향됨. 베어마켓랠리는 가능할 전망 골든브릿지증권 리서치팀 Ⅰ 글로벌 환경 점검 1. 미국의 경제 침체에 대한 불안감 더욱 확산 1) 제반 지표의 악화 확인 - 다소간의 시차는 있겠지만 지난해 4분기 미국의 GDP성장율은.4%로 예상치(1.2%)를 하회했고 1월말에는 28년 IMF의 미국경제성장율 전망치가 두달여만에 하향됨. 일각에서는 2-3분기에 (-)성 장, 올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40520.doc

Microsoft Word - 20140520.doc 2014년 5월 20일 투자전략 노근환 3276-6226 시자전황 박소연 3276-6176 글로벌전략 박중제 3276-6560 계량분석 안 혁 3276-6272 파생/ETF 강송철 3276-6181 경제분석 전민규 3276-6229 이머징마켓 윤항진 3276-6280 채권분석 이정범 3276-6191 크 레 딧 김기명 3276-6206 ᆞ투자전략 유동성과 인터넷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orningBrief_1224.doc

Microsoft Word - MorningBrief_1224.doc 2009. 12. 24 (목) 토러스투자증권 리서치센터 Morning Brief 투자전략 [Taurus Quantitative Strategy] 일곱번째 매스미디어, 모바일 인터넷 기업분석 두산중공업(034020)-김재범 산업주요이슈 IT 자차/기계 금융 건설/유틸리티 제약 유통/인터넷 교육/의복/화품 www.taurus.co.kr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23-3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620B8C5C5A9B7CE20BFACB0A3C0FCB8C15FC7D5BABB>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620B8C5C5A9B7CE20BFACB0A3C0FCB8C15FC7D5BABB> 15. 11. 3 1년 연간전망 Collaboration: 매크로(경제/주식전략/채권), 정유/에너지, 철강비철 1년 매크로 전망 - 1년 경제 전망: Moderate 3R - 1년 주식시장 전망: 1년 KOSPI 상승을 이끌 3가지 요인 - 1년 채권시장 전망: 걷히지 않는 먹구름, 두렵지 않은 금리 상승 Economist/투자전략팀장 이상재 Tel. )38-1

More information

<C1D6B0A320B1DDC0B6B0E6C1A6B5BFC7E22DC1A635B1C720C1A63232C8A32E687770>

<C1D6B0A320B1DDC0B6B0E6C1A6B5BFC7E22DC1A635B1C720C1A63232C8A32E687770> 주간 금융경제동향 제5권 제22호 8 AUGUST SUN MON TUE WED THU FRI SA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주간 논단 시장위험의 재평가 필요성 2 경제연구실 김진성 실장 이슈브리프 서남아시아 경제의 성장 가능성과 국내은행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daily new_인쇄용_080919.doc

Microsoft Word - 0-daily new_인쇄용_080919.doc September 19, 28 / No. 178 Check Point China Market Company Brief 한진 (232) Market Review Financial Product 동 자료는 증권회사의 영업행위에 관한 규정 중 제 2장 조사분석자료의 작성과 공표 에 관한 규정을 준수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Check Point 지수와 수급 Global

More information

<C1B6BBE7BFF9BAB85F31322E687770>

<C1B6BBE7BFF9BAB85F31322E687770> 2015년 세계경제 전망 2015년 세계경제 전망 Ⅰ. 세계경제 Ⅱ. 미국 Ⅲ. 중국 Ⅳ. 유로지역 Ⅴ. 일본 Ⅰ 세계경제 14년 세계경제 성장률 정체 14년 세계경제는 3.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 선진국은 경기가 다소 개선된 반면, 신흥국은 전반적으로 성장 둔화 - 세계경제 전체적으로는 성장률이 전년 수준에 머물 것으로 추정 선진국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81214212698K_01_01.docx

Microsoft Word - 2016081214212698K_01_01.docx Global Market Economics 216. 8. 12 Week Ahead: 8월 셋째 주 하반기 미국 인플레이션 정상화 기대 Global Macro Team Analysts 허진욱 (Global/US) james_huh@samsung.com 2 22 7796 이승훈 (China/Korea) sh213.lee@samsung.com 2 22 7836 김지은

More information

신흥국 소비확대로 글로벌 무역 불균형이 구조적으로 완화된다. 글로벌 경기 회복되는 가운데 아시아 신흥국 견조한 성장 예상 글로벌 경제는 금융위기 이전에 비해서는 경제성장률이 하락한 저성장 과정이 예상되지만 년을 저점을 통과해 올해부터는 회복세가 점차 안정화될 전망이다.

신흥국 소비확대로 글로벌 무역 불균형이 구조적으로 완화된다. 글로벌 경기 회복되는 가운데 아시아 신흥국 견조한 성장 예상 글로벌 경제는 금융위기 이전에 비해서는 경제성장률이 하락한 저성장 과정이 예상되지만 년을 저점을 통과해 올해부터는 회복세가 점차 안정화될 전망이다. Note.. Economist 유익선 )-, sun.yoo@wooriwm.com 안기태 )-, kt.an@wooriwm.com 유익선의 경제별곡( 經 濟 別 曲 ): Imbalance의 Balance가 Great Rotation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 불균형 완화가 글로벌 자금흐름의 변화를 촉발시킬 전망 향후 신흥국 내수 확대가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무역 불균형이

More information

I. 시중 자금흐름 주요 특징과 시사점 II. 단기금융시장 동향 점검 III. 금융권역별 자금흐름 특징과 시사점

I. 시중 자금흐름 주요 특징과 시사점 II. 단기금융시장 동향 점검 III. 금융권역별 자금흐름 특징과 시사점 시중 자금흐름 특징과 시사점 215년 3월 자산분석팀 I. 시중 자금흐름 주요 특징과 시사점 II. 단기금융시장 동향 점검 III. 금융권역별 자금흐름 특징과 시사점 시중자금, 금리 민감도 증대되며 예금 선호 약화 은행의 정기예금 수신은 감소폭이 확대된 반면, 대출은 중소기업 금융 확대 노력 등으로 증가 - 예대율 규제 완화에 따른 은행의 자금유치 노력 약화로

More information

歯25차.PPT

歯25차.PPT 25 1. 1 25 GDP 6.3% GDP : 2/4 8.0% (99 1/4 4.6%) : 5 21.8% (1/4 12.5%) : 5 89.6 % (1/4-45.3%) 2/4 75% (BSI) 120 2 25 98 99 (, %) 1/4 4 5 1/4 4 5-6.2-11.4-11.1-7.3 12.5 17.1 21.8-4.5-10.3-11.8-7.1 14.1

More information

오세경-제15-29호.hwp

오세경-제15-29호.hwp 2015년 11월 24일 Vol. 15 No. 29 ISSN 1976-0515 2016년 전망 총괄책임 정성춘 국제거시금융실장 (jung@kiep.go.kr, Tel: 044-414-1202) 2016년 전망 차 례 Ⅰ. 2016년 전망 Ⅱ. 선진국 경제 전망 Ⅲ. 주요 신흥국 경제 전망 Ⅳ. 기타 신흥국 경제 전망 Ⅴ. 주요 대외경제 리스크 요인 주요 내용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수급관심주0707.doc

Microsoft Word - 수급관심주0707.doc HANWHA DAILY KOSPI KOSDAQ 원/달러 1,577.94 (-1.78%) 538.3 (-1.49%) 1,5.4 (+5.4원) DOW - NASDAQ - 국고채(3년) 금리 6.5 (-.1%) Eagle Eye-5269호 28. 7. 7 투자정보팀 팀장 윤지호 / 2) 3772-7544 ohhyunjh@empal.com 주식형 수익증권 142,17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eadline_120308

Microsoft Word - Headline_120308 Daily 212.3.8 Today Daishin Says... 오늘의 마켓 지수, 국내외 주요 이슈 Loser s Game Portfolio Strategy - 월간으로 리밸런싱하는 전략과는 다른 컨셉과 목적을 가진 월간전략인 Loser s Game Portfolio Strategy 제시 - 주식시장은 단기적으로는 Winner s Game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More information

<28C1A6313236C8A32920B9CCB1B920BEE7C0FBBFCFC8ADC1A4C3A5C0CC20B1B9B3BBB0E6C1A6BFA120B9CCC4A1B4C220BFB5C7E22E687770>

<28C1A6313236C8A32920B9CCB1B920BEE7C0FBBFCFC8ADC1A4C3A5C0CC20B1B9B3BBB0E6C1A6BFA120B9CCC4A1B4C220BFB5C7E22E687770> 2010 NHERI 리포트 제126호 (2010. 11. 18) 작 성 : 윤건용 수석연구원(6399-5908) kyyun0129@daum.net 박태영 책임연구원(6399-5935) iusti@hotmail.com 감 수 : 임준환 거시경제연구실장(6399-5981) pricing@paran.com 미국 양적완화정책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목 차

More information

CONTENTS I. 금융상품 투자전략... II. 펀드시장 트렌드... III. 국내 주식 투자전략... 7 IV. Large Cap 추천종목... V. Mid Small Cap 추천종목... VI. WM 주식 포트폴리오... VII. Market Window...

CONTENTS I. 금융상품 투자전략... II. 펀드시장 트렌드... III. 국내 주식 투자전략... 7 IV. Large Cap 추천종목... V. Mid Small Cap 추천종목... VI. WM 주식 포트폴리오... VII. Market Window... .. Vol. Portfolio솔루션부 월 첫째주 투자전략 - 숨고르기 국면에서의 업종별 순환매에 대비 월 증시를 되돌아 보면 KOSPI가 년 이후 형성된 박스권을 돌파하며 년 만 에,p에 근접했고, KOSDAQ 역시 8년 만에 7선을 넘어서는 의미있는 기록 을 남긴 한 달이었음. 급격한 상승에 따른 반작용으로 KOSPI의 일, 일 이동평 균선 간의 이격이

More information

Market Brief 임동락(0237705428) limrotc37@hygood.co.kr 여전히 변동성 확대 영역에 위치, 트레이딩 관점 전일 국내증시 [KOSPI] 1,824.66pt (30.36p, 1.64%) [KOSDAQ] 521.31pt (5.61p, 1.

Market Brief 임동락(0237705428) limrotc37@hygood.co.kr 여전히 변동성 확대 영역에 위치, 트레이딩 관점 전일 국내증시 [KOSPI] 1,824.66pt (30.36p, 1.64%) [KOSDAQ] 521.31pt (5.61p, 1. 2013년 7월 4일 증시전망 여전히 변동성 확대 영역에 위치, 트레이딩 관점 한양포트폴리오 KOSPI 락앤락(신규), 이수페타시스(신규), 삼성중공업, 한국가스공사, 현대차 KOSDAQ 아이센스(신규), 이녹스, KMH 시장지표 증시일정 Market Brief 임동락(0237705428) limrotc37@hygood.co.kr 여전히 변동성 확대 영역에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1¿ù23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1¿ù23ÀÏDailyÁ¾ÇÕ.PDF 2015년 1월 23일 (금) Market Strategy Special FX Issue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산업 ECB의 QE규모 및 주체 등에 대한 기대 충족 여부 위안 양방향 변동성 확대되며 완만한 강세 예상 호텔신라, 엔씨소프트, 삼성전자, SK텔레콤, 현대위아, LG디스플레이 엑세스바이오(신규),

More information

서비스 수출에 있어서도 일본의 해외진출이 뒤처지고 있다고 지적 (IMF 연례 일본경제 보고서 주요내용) IMF 연례 일본경제 보고서에서 日 銀 의 대 규모 금융완화를 통해 물가가 (전년대비) 상승했다고 분석하였으며, 일본의 소비세 인상 재연기(2017.4월 2019.1

서비스 수출에 있어서도 일본의 해외진출이 뒤처지고 있다고 지적 (IMF 연례 일본경제 보고서 주요내용) IMF 연례 일본경제 보고서에서 日 銀 의 대 규모 금융완화를 통해 물가가 (전년대비) 상승했다고 분석하였으며, 일본의 소비세 인상 재연기(2017.4월 2019.1 일본경제 주간동향(6.18-24) 핵심내용 1. 경제일반 (영국의 EU 잔류시에도 엔화 강세 가능성) 영국의 EU 탈퇴 여부에 대한 여론조사 등에서 EU 잔류 지지가 우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 엔화매도 달러매입 움직임 확산은 제한적으로, 엔화강세 전망이 지속 ㅇ 국민투표를 통해 영국의 EU 잔류가 결정되어도 대폭적인 엔화약세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고바야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50706 strategy weekly

Microsoft Word - 150706 strategy weekly 투자전략 Weekly Strategic Insight 215. 7. 6 7월 포트폴리오 Q&A : GS리테일 박소연 3276-6176 sypark@truefriend.com 여영상 3276-6159 yeongsang.yeo@truefriend.com 송승연 3276-6273 seungyeon.song@truefriend.com 목차 편의점 시장의 구조적 성장.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311_교보데일리

Microsoft Word - 0311_교보데일리 11 MAR 2016 Box Briefing /리서치 단기 추천 종목 /리서치 Spot Brief 엔씨소프트 / 이성빈 Market Monitor 주식시장 지표 선물 및 옵션 지표 해외증시 및 기타 지표 2016/03/11 주요 경제지표 및 이벤트 일정 교보증권 매크로팀 일자 국가 시기 일정 예상치 이전치 12 일(토) 중국 2 월 광공업생산(전년대비) 5.5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617_f

Microsoft Word - 20160617_f 2016년 6월 17일 ㆍ중국증시 투자전략 중국 증시, 불확실성 해소에 따른 반등 기대 ㆍ중화권 증시 동향 경기 둔화 우려, 엔화 강세에 홍콩증시 급락 ㆍ전일 시장 특징주 및 테마 ㆍKIS 투자유망종목 단기 유망종목: 블루콤 외 5개 종목 중장기 유망종목: 삼광글라스 외 5개 종목 ㆍ기업분석 SK하이닉스 ㆍ국내외 자금동향 및 대차거래 ㆍ증시 캘린더 자산배분전략

More information

2011.12.21 U.S. Global Market 종가 1일 5일 1달 Equity 12/20 12/19 12/16 12/15 美 증시 상승 마감. 11월 주택착공 건수 작년 4월 이후 DOW 12103.58 +2.87 +1.24 +2.61 KOSPI 1793.06

2011.12.21 U.S. Global Market 종가 1일 5일 1달 Equity 12/20 12/19 12/16 12/15 美 증시 상승 마감. 11월 주택착공 건수 작년 4월 이후 DOW 12103.58 +2.87 +1.24 +2.61 KOSPI 1793.06 아이콘을 클릭하면 보고서 원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2011.12.21 Morning Snapshot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 국내외 경제 및 업종 뉴스 Equity Market 연말 유럽과 미국의 관전 포인트 Derivatives Market 단기횡보 후 방향성 탐색 예상 리서치센터 이재만 이중호 2011.12.21 U.S. Global Market 종가

More information

LG Business Insight 1245

LG Business Insight 1245 LGERI 리포트 213년 국내외 경제전망 상저하고의 완만한 회복 경제연구부문 gtlee@lgeri.com 1. 세계경제 여건 2. 국내경제 전망 3. 맺음말 올들어 선진국 국가부채 위기가 진정되는 조짐을 보이면서 세계경기는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주택시장 회복에 따른 민간수요 확대, 유로존 붕괴 리스크 축소 등에 힘입어 세계경제는 회복되는 방향으로

More information

,,,,,, KTB KOSPI 0002%, USD -0008% KTB KOSPI( ), KTB, /,, (+) KOSPI ,, KOSPI, KTB, / ( KOSPI, KTB, USD ),, 200

,,,,,, KTB KOSPI 0002%, USD -0008% KTB KOSPI( ), KTB, /,, (+) KOSPI ,, KOSPI, KTB, / ( KOSPI, KTB, USD ),, 200 CFA, (+), ETF,,,,,, ( ), (overlay) 12 1 ,,,,,, KTB KOSPI 0002%, USD -0008% KTB KOSPI( ), KTB, /,, (+) KOSPI 2000 1 4 105904,, 1999 12 16 2005 4 8 1301 KOSPI, KTB, / ( KOSPI, KTB, USD ),, 2001 44 13437

More information

213 6 SUMMARY 2 국.내.주.식. 시장 전망 뱅가드 펀드 지수 변경이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면서 외국인 수급 개선이 예상되고 엔화 약세 속도도 조절될 것으로 판단 됨에 따라 주식시장은 점진적 상승 예상 6월 코스피 밴드는 1,93~2,8pt로 예상. 연간으로는

213 6 SUMMARY 2 국.내.주.식. 시장 전망 뱅가드 펀드 지수 변경이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면서 외국인 수급 개선이 예상되고 엔화 약세 속도도 조절될 것으로 판단 됨에 따라 주식시장은 점진적 상승 예상 6월 코스피 밴드는 1,93~2,8pt로 예상. 연간으로는 자산 시장별 Outlook 6월 자산배분전략 자산군별 투자전략 금융시장동향 자산관리 가이드 213. 6 Smart 자산관리 매니저 성공투자로 가는 지름길 한화투자증권이 안내해 드립니다 Asset Guide 한화투자증권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13-274(213.6.4~213.9.3) 213 6 SUMMARY 2 국.내.주.식. 시장 전망 뱅가드 펀드 지수 변경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21512032471K_01_02.docx

Microsoft Word - 2016021512032471K_01_02.docx 글로벌 금융시장 진단 및 전망 Reflation vs. Global Recession 신동석 Head of Research d.s.shin@samsung.com 2 22 7821 허진욱 Economist james_huh@samsung.com 2 22 7796 유승민 Strategist strategist.you@samsung.com 2 22 724 전균 Strategis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50710_f

Microsoft Word - 20150710_f 2015년 7월 10일 ᆞ채권분석 7월 금통위: 별다른 정책 시그널은 없었다 ᆞ이머징마켓 동향 부양책에 중화권 증시 반등, 여타 이머징 약세 ᆞ전일 시장 특징주 및 테마 ᆞKIS 투자유망종목 단기 유망종목: 대교 외 5개 종목 중장기 유망종목: KCC 외 5개 종목 ᆞ산업/기업분석 건자재, 통신서비스, 화학, 토니모리, 한국전력 ᆞ국내외 자금동향 및 대차거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9000008351.doc

Microsoft Word - 9000008351.doc WM정보팀 2005. 12. 28 사내한 WM Brief Daily 채권 투자 포인트 연말 관망 장세 채권시장 정체 국면 지속될 듯 주식 투자 포인트 배당락 후 위축된 시장 대응에 나설 필요는 없다는 판단 월말 경제지표도 낙관적인 시장 센티먼트 유지시킬 전망 투자유망주 단 기: 일양약품, LG상사, 대한전선, 혜인, 대우인터내셔널 중장기: LG상사, CJ엔터테인,

More information

<C1D6B0A3B1DDC0B6B0E6C1A6B5BFC7E22DC1A633B1C720C1A63139C8A32E687770>

<C1D6B0A3B1DDC0B6B0E6C1A6B5BFC7E22DC1A633B1C720C1A63139C8A32E687770> 주간 금융경제동향 제3권 제19호 주간 논단 창조금융과 보험산업의 역할 1 보험연구원 진익 경영전략실장 이슈브리프 유로존의 불안요인과 주요 이슈 점검 4 글로벌동향실 김진 연구원 한국경제 넛크래커론 의 재부상과 대응방안 8 거시분석실 이정훈 선임연구원 담보부사채 활성화의 기대효과와 과제 11 금융분석실 양진수 수석연구원 저축은행의 서민금융 기능 강화 필요성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900be5c80390f90.docx

Microsoft Word - 0900be5c80390f90.docx Samsung House View Global Asset Allocation 215년 7월: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예상 자산배분 전략 중장기 전략: 글로벌 경기의 완만한 회복과 점진적인 Fed의 출구전략 속도를 감안시, 주식자산을 가장 선호함. 채권/원자재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의견을 유지 자산배분위원회 신동석 (HoR) d.s.shin@samsung.com

More information

변동성 축소는 충격 이후 치유의 시간 Strategist 신중호. 3779-7 매크로 1. 5.5 Chart ns기 9/ / / / / / IMF 구제금융 이후 변동성 금융위기 이후 변동성 1 1 9/ / / / / / 5 35

변동성 축소는 충격 이후 치유의 시간 Strategist 신중호. 3779-7 매크로 1. 5.5 Chart ns기 9/ / / / / / IMF 구제금융 이후 변동성 금융위기 이후 변동성 1 1 9/ / / / / / 5 35 1년 5월 5일 매크로 신중호 자산배분 변동성 축소는 충격 이후 치유의 시간 이슈 (산업) 전배승 증권 증권매매 거래시간 연장 양형모 지주회사 원샷법 공급과잉 업종 선정 기준 5월 중 마련될 전망 양형모 조선 금융당국 삼성중공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삼성전자 책임론 언급 변동성 축소는 충격 이후 치유의 시간 Strategist 신중호. 3779-7 jh.shin@ebestsec.co.kr

More information

<C5A9B6F3BFEEC6C72DB9CCB3D7B8A3B9D920B1DB20B8F0C0BD203220C7A5C1F62E687770>

<C5A9B6F3BFEEC6C72DB9CCB3D7B8A3B9D920B1DB20B8F0C0BD203220C7A5C1F62E687770> 다음 아고라 미네르바 글 모음 2권 미네르바 글 모음 카페 http://cafe.daum.net/iomine 소 개 하 기 이 책은 다음 아고라 경제방 에서 미네르바님 이 쓰신 글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주요 내용은 1. 현재의 경제 상황 2. 앞으로의 경제전망, 3. 이 에 대한 대비책 에 대한 글입니다. 7월부터 8월 중순까지 쓴 글들은 1권에, 8월

More information

역사②자(문제)_해설(082~120)OK

역사②자(문제)_해설(082~120)OK pp.5~6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01 06 02 100 03 07 1876 2 08 04 1866 1866 18681871 05 1866 1 2 09 10 82 11 03 12 04 05 pp.7~8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01 1884 14 06 02 14 07 83 08

More information

¤¤¤·¤©.PDF

¤¤¤·¤©.PDF 제4권 37호 2014. 10. 6~10. 12 논단 한국형 ISA와 계좌이동제에 대한 제언 이슈분석 복합점포 활성화의 의미와 시사점 금융경영브리프 Apple Pay, 모바일 결제에 새로운 변화 예고 스위스 은행들, 아시아에서 차별화된 PB사업 사이버 범죄, 금융시장의 잠재적 충격 요인 금융시장모니터 시장: 환율과 실적부진 우려로 2,000선 붕괴 금리: 단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41117_LIGMarketTalk.docx

Microsoft Word - 20141117_LIGMarketTalk.docx 리서치본부 투자전략팀 214.11.17 2 전략 Talk: 드디어 개막하는 후강퉁( 滬 港 通 ), 국내 영향은? 13 경제 Talk: 주간경제전망 15 차트 Talk: (1) Global 214 GDP Consensus 16 차트 Talk: (2) 국내외 증시 상승여력 17 차트 Talk: (3) Greed & Fear 19 차트 Talk: (4) Valuation

More information

ȨÇÇ¿ë-Çϳª¿¬±¸¼Ò-ÁÖ°£ Çϳª±ÝÀ¶Æ÷Ä¿½º 5±Ç 4È£.PDF

ȨÇÇ¿ë-Çϳª¿¬±¸¼Ò-ÁÖ°£ Çϳª±ÝÀ¶Æ÷Ä¿½º 5±Ç 4È£.PDF 제5권 4호 2015. 1. 26~2015. 2. 1 논단 이슈분석 금융경영브리프 금융시장모니터 금융지표 구조개혁의 정치경제학 대기업 여신관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015년 리테일 뱅킹 트렌드 인터넷 전문은행의 부상 中 헤지펀드 시장 급성장 시장: ECB의 양적완화 결정에 금융시장 환호 금리: ECB 양적완화 발표로 하락압력 재부각 외환: 유럽 發 충격의 파급효과를

More information

시장 동향 [ 주가 ] 미, 유럽 증시 하락 ㅇ 미국, 유럽 증시는 미국 소비자신뢰지수 상승에도 불구, JPMorgan 등 기업실적 우려, 기술주 및 바이오주 약세 지속 등으로 하락 - 미국 DJIA -0.89%, 영국 FTSE 100-1.21%, 독일 DAX -1.4

시장 동향 [ 주가 ] 미, 유럽 증시 하락 ㅇ 미국, 유럽 증시는 미국 소비자신뢰지수 상승에도 불구, JPMorgan 등 기업실적 우려, 기술주 및 바이오주 약세 지속 등으로 하락 - 미국 DJIA -0.89%, 영국 FTSE 100-1.21%, 독일 DAX -1.4 국제 금융 속보 시장 동향 14 Apr. 2014 해외정보실 [ 주 가 ] 미, 유럽 증시 하락(미 DJIA -0.89%, 독 DAX -1.47%) [ 환 율 ] 미 달러화, 주요통화대비 강세 - 달러/유로 1.3886 1.3885, -0.01%, 엔/달러 101.53 101.62, +0.09% [ 금 리 ] 미 국채금리, 하락(미 10년물 2.62%, -3bp)

More information

LG Business Insight 1339

LG Business Insight 1339 유로존 양적완화 그리스 암초에도 출항은 비교적 순조 동향과 진단 그리스 채무위기 가능성이 다시 떠오르고 있고 추가 양적완화의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는 견해도 적지 않지만 주요 유로존 국가들의 주가지수가 상승하고 기대 인플레이션률이 높아지는 등 이번 ECB의 대규모 양적완화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류상윤 책임연구원 syryu@lgeri.com 212년

More information

U.S. Global Market 종가 1일 5일 1달 Equity 6/9 6/8 6/7 6/4 美 증시 하락 마감. 버냉키의 경기회복 지속 발언에 투 DOW 9899.25-0.41-3.47-8.21 KOSPI 1647.22 1651.48 1637.97 1664.13

U.S. Global Market 종가 1일 5일 1달 Equity 6/9 6/8 6/7 6/4 美 증시 하락 마감. 버냉키의 경기회복 지속 발언에 투 DOW 9899.25-0.41-3.47-8.21 KOSPI 1647.22 1651.48 1637.97 1664.13 아이콘을 클릭하면 보고서 원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2010.06.10 Morning Snapshot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 국내외 경제 및 업종 뉴스 Equity Market 주식전략(2010.06.10) : 두 가지 재료가 모두 좋다 Derivatives Market 6월 선물/옵션 동시 만기 Final 시나리오 리서치센터 원상필 이중호 U.S. Global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