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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나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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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美 2004년디지털영상시장 255억달러 육박 美 애니, 전세계시장40% 차지 제작7년 제작비2,700만달러인 케냐 흥행실패이변 디지털콘텐츠 산업도 수출 황금시대가 열렸다. 지난해 최고 키워드가 됐던 한류 는 디지털콘텐츠시장에도 남의 말이 아니었다. 디지털콘텐츠 업체들은 국내 선진 기술을 바탕으로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를 넘어 유럽, 북미지역에서까지 잇단 성공신화를 일구고 있다. 이에 정보통신부는 올해 목표를 세계로, 메이저 진출 원년으로 라고 잡았다. 이에 월간 <디지털콘텐츠>는 디지털콘텐츠 한류 를 꿈꾸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내 디지털콘텐츠 업계를 위해 해외 주요국가의 디지털콘텐츠 시장에 대한 분석자료를 연재한다. 연재 내용은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조사한 2004년 디지털콘텐츠 산업 해외시장 조사 연구 보고서 를 재구성한 것으로, 이 글을 통해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디지털콘텐츠 업계 관계자들의 해외시장에 대한 보다 현실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글 권경희 기자 타이틀 제작사 프로그램 형태 시리즈 수 상영 시간 제작 연도 릴로스티치(Lilo & Stitch) Disney 시리즈 65 22분 2002~2004 아메리칸 드래곤 Disney 시리즈 26 22분 2003~2004 Brandy & Mr. Whiskers Disney 시리즈 21 22분 2003~2004 Dave the Barbarian Disney 시리즈 21 22분 2003~2004 Kim Possible Disney 시리즈 65 22분 2003~2004 Mischief City Shaffesbury 시리즈 26 11분 2004 Fairly Odd Parents Nickelodeon 시리즈 많음 22분 2002~2004 Clifford Big Red Dog Mike Young 시리즈 많음 22분 2002~2004 Night of the Pumpkins Greeen Fields 스페셜 1 52분 2003~2004 심슨네 가족들(The Simpsons) Film Roman 시리즈 19 22분 2003~2004 The Triplets Cromosoma 시리즈 39 26분 2002~2004 톰(Tom) Cromosoma 시리즈 26 26분 2003~2004 페밀리 가이 20세기 폭스 시리즈 많음 22분 2002~2004 Hoze Houn Amberwood 시리즈 13 10분 2002~2004 Benjamin Bear Amberwood 시리즈 26 10분 2002~2004 <표2> 미국사용2004년제작주요TV 자료 : Toomboom 순위 방송국 모기업 형태 2004년 매출(억$) 평균 시청자(만명) 가시청 가구수(만가구) 프로그램 1 NBC GE 지상파 ,800 일반 엔터테인먼트 2 CBS 비아콤 지상파 ,800 일반 엔터테인먼트 3 QVC 리버티 미디어 케이블 42 N/A 8,590 일반 엔터테인먼트 4 ABC 디즈니 지상파 ,800 일반 엔터테인먼트 5 ESPN 디즈니&허스트 케이블 ,300 스포츠 6 폭스 뉴스코퍼레이션 지상파 ,600 일반 엔터테인먼트 7 HBO 타임 워너 케이블 ,700 일반 엔터테인먼트 8 HSN 인터랙티브코퍼레이션 케이블 19 N/A 8,110 홈쇼핑 9 TNT 타임 워너 케이블 ,890 일반 엔터테인먼트 10 니켈로디언 비아콤 케이블 ,870 어린이 11 MTV 비아콤 케이블 ,680 음악 12 USA 비벤디 유니버설 케이블 ,890 일반 엔터테인먼트 13 TBS 타임 워너 케이블 ,880 일반 엔터테인먼트 14 디즈니 디즈니 케이블 ,500 어린이 15 CNN 타임 워너 케이블 ,760 뉴스 16 라이프타임 디즈니&허스트 케이블 ,850 여성 17 디스커버리 디스커버리 케이블 ,830 과학 18 쇼타임 비아콤 케이블 ,240 영화, 시리즈, 스포츠 19 The WB 타임 워너 지상파 ,510 일반 엔터테인먼트 20 폭스뉴스 폭스 케이블 ,480 뉴스 21 숍NBC NBC 케이블 7 N/A 5,530 홈쇼핑 22 A&E ABC, NBC, Hearst 케이블 ,780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23 씨네맥스 타임 워너 케이블 6 N/A 1,200 영화 24 유니비전 유니비전 지상파 ,000 스페인 <표1> 25 미국주요방송국현황 FX Fox 케이블 ,000 일반 엔터테인먼트 자료: Turnoffyourtv <그림1> 미국영화산업발전추이 자료 : Adams Media Research 미국 디지털영상 시장 규모는 2003년 177억6,000만달러로 세 계 시장의 5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2008년 까지 10.33%의 연평균성장세로 성장해 2008년 380억 9,700만달러 규모의 시장을 이룰 전망이다. 분야별로는 DVD 시장이 전체 미국 디지털영상 시장의 8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이 약 18%를 차지하고 있다. 향후 시장과 DVD 시장은 각각 10.33%와 9.59%의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며, IPTV 시장은 63.94%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시장 2004년에 극장용 분야에서 애플시드, 공각기동대2 : 이 노센스, 케냐, 샤크테일, 슈렉2, 스카이 블루, 선생님의 애완견, 인크레 더블, 폴라익스프레스, 스폰지밥, 동경대부, 유희왕 극장판 등이 상영돼 2003년에 비해 많은 성장을 보였다. 특히 슈렉2는 미국에서 상영된 500여 편의 영화 중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하는 등 분야에 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표 4>에서 보듯이 2004년은 예년에 비해 상영 된 작품 수가 많았으며, 이러한 의 성장세는 한동안 지속되 리라 전망되고 있다. <그림2> 미국시장에서의VHS 및DVD 보급률추이 자료: Understanding & Solution 구분 CAGR % DVD % IPTV % 합계 % <표3> 미국디지털영상시장규모현황및전망 (단위: 억달러) 자료 : PwC 44 D.C D.C 45
2 타이틀 스튜디오 Box office 매출(단위 : 달러) 연도 라스트 유니콘(The Last Unicorn) JenF 645만5, 눈꽃 사랑(Fire and Ice) Fox 76만 락 앤 룰(Rock and Rule) MGM 3만 스머프와 마법 플루트(The Smurfs and the Magic Flute) Atl 1,123만4, Rainbow Brite and the Star Stealer WB 4,88만9, 검은 콜드론(The Black Cauldron) BV 2,128만8, The Care Bears Movie Gold. 2,293만4, 고보트(GoBots : Battle of the Rock Lords) Atl 133만8, 히스클리프 극장판(Heathcliff : The Movie) Atl 261만 리틀 포니(My Little Pony) DEG 595만8, 마크트웨인(The Adventures of Mark Twain) Atl 84만9, The Care Bears Movie 2 Col. 854만 트랜스포머 극장판(Transformers : The Movie) DEG 584만9, The Care Bears Movie 3 Cinpx 260만8, 셜록 홈즈의 추리(The Chipmunk Adventure) Gold. 680만4, Light Years Mira. 37만 아키라(Akira) Stl. 55만3, 덕테일즈 극장판(Duck Tales : The Movie) BV 1,811만5, 젯슨 극장판(Jetsons : The Movie) Uni. 2,030만5, 로봇카니발(Robot Carnival) Stl. 1만 리틀 네모(Little Nemo : Adventures in Slumberland) Hemd 136만8, 배트맨 - 유령의 마스크(Batman : Mask of the Phantasm) WB 561만7, 톰과 제리 극장판(Tom & Jerry - The Movie) Mira. 356만 센트럴파크의 트롤(A Troll in Central Park) WB 7만1, 페이지마스터(The Pagemaster) 폭스 1,367만 공주와 고블린(The Princess and the Goblin) Hemd 210만5, 톰썸의 비밀 모험(The Secret Adventures of Tom Thumb) Tara 7만 백조공주(The Swan Princess) NL 977만1, 구피 무비 오리지널(A Goofy Movie BV 3,534만8, 검비스토리(Gumby : The Movie) Arro. 5만7, 토이스토리(Toy Story) BV 1억9,179만6, 왕립우주군(Wings of Honneamise) Tara 5만5, 비비스와 버트헤드(Beavis and Butthead Do America) Par. 6,311만8, 공각기동대(Ghost in the Shell) 팜 51만5, 헤비 메탈(Heavy Metal : Re-issue) 소니 54만6, 헤라클래스(Hercules) BV 9,911만2, 백조공주2(The Swan Princess II) Leg. 27만3, 벅스라이프(A Bug s Life) BV 1억6,279만8, 개미(Antz) DW 9,075만7, 뮬란(Mulan) BV 1억2,062만0, 매직 스워드(Quest for Camelot) WB 2,251만0, 러그래츠 - 무비(The Rugrats Movie) Par. 1억49만4, 더그스(Doug s First Movie) BV 1,944만0, 퍼펙트 블루(Perfect Blue) Palm 11만2, 포켓몬스터 극장판(Pokemon : The First Movie) WB 8,574만4, 원령공주(Princess Mononoke) Mira. 237만5, 사우스 파크 : 더 크게, 더 길게, 안 자르고 Par. 5,203만7, (South Park - Bigger, Longer and Uncut) 아이언 자이언트(The Iron Giant) WB 2,315만9, 토이스토리2(Toy Story 2) BV 2억4,585만2, 디지몬 극장판(Digimon : The Movie) Fox 963만1, 다이너소어(Dinosaur) BV 1억3,774만8, 포켓몬스터2 극장판(Pokemon : The Movie 2000) WB 4,375만8, 러그래츠 파리대모험(Rugrats in Paris : The Movie) Par. 7,650만7, 타이탄 A.E.(Titan A.E.) Fox 2,275만3, X Mng 14만3, 타이틀 스튜디오 Box office 매출(단위 : 달러) 연도 아틀란티스 : 잃어버린 제국(Atlantis : The Lost Empire) BV 8,405만6, 카우보이 비밥(Cowboy Bebop) IDP 100만 파이널 판타지(Final Fantasy : The Spirits Within) Sony 3,213만1, 천재 소년 지미 뉴트론(Jimmy Neutron : Boy Genius) Par. 8,093만6, 인랑(Jin-Roh : The Wolf Brigade) Tid. 9만4, 몬스터주식회사(Monsters, Inc.) BV 2억5,587만3, 포켓몬스터3 극장판(Pokemon 3: The Movie) WB 1,705만2, 리쎄스(Recess : School s Out) BV 3,670만6, 슈렉(Shrek) DW 2억6,766만5, 스프리건(Spriggan) ADV 2만5, 뱀파이어 헌터(Vampire Hunter D : Blood Lust) UVE 15만1, 에스카플로네 극장판(Escaflowne : The Movie Band. 9만4, 헤이 아놀드 더 무비(Hey Arnold! The Movie) Par. 1,372만8, 아이스 에이지(Ice Age) Fox 1억7,638만7, 요나: 베지 테일스 무비(Jonah : A VeggieTales Movie) Art. 2,558만1, 릴로스티치(Lilo & Stitch) BV 1억4,579만4,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Sony 72만2, 포켓몬스터4(Pokemon 4Ever) Dim. 172만7, 피터팬2-리턴 투 네버랜드(Return to Never Land) BV 4,843만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Spirited Away) BV 1,005만5, 파워퍼플 걸(The Powerpuff Girls Movie) WB 1,141만2, 쏜베리의 가족탐험대(The Wild Thornberrys) Par. 4,010만8, 보물성(Treasure Planet) BV 3,817만6,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 BV 3억3,971만4, 천년여우(Millennium Actress) GF 3만7, 포켓몬스터5 극장판(Pokemon Heroes) Mira. 74만6, 러그래츠3-무인도 대모험(Rugrats Go Wild) Par. 3,940만2, 신바드 7대양의 전설(Sinbad : Legend of the Seven Seas) DW 2,648만3, 애플시드(Appleseed) Gen. 7만9, 공각기동대 2 : 이노센스(Ghost in the Shell 2 : Innocence) GF 104만3, 케냐(Kaena : The Prophecy) IDP 8, 샤크테일(Shark Tale) DW 1억6,086만1, 슈렉 2(Shrek 2) DW 4억4,122만6, 스카이 블루(Sky Blue) MEP 7, 선생님의 애완견(Teacher s Pet) BV 649만1, 인크레더블(The Incredibles) BV 2억5,673만9, 폴라익스프레스(The Polar Express) WB 1억6,055만9, 스폰지 밥(The SpongeBob SquarePants Movie) Par. 8,370만8, 동경 대부(Tokyo Godfathers) IDP1 2만9, 유희왕 극장판(Yu-Gi-Oh! The Movie) WB 1,976만5, <표4> 미국에서상영된주요작품 자료 : Turnoffyourtv 2004년 미국 컴퓨터 극장 영화 시장에서 주목할 사항이 케냐 의 개봉이었다. 영화는 유럽 최초의 컴퓨터 그래픽 극장 영화로 7년간의 제작기간과 2,700만달러의 예산으로 제작돼 2003년 프랑스에서도 개봉됐으나, 그 다지 호평을 받지 못했다. 그 후 미국 시장에 진출했으나, 대부분의 컴퓨 터 영화들이 상영관을 3,000개 이상 확보하는 데 비해, 오직 3개의 극장에서 상영을 시작, 859만달러의 박스오피스 매출에 그쳐 2004년 상영된 영화 중 최하위권인 493위로 흥행에 성공하지는 못했다. 일본 은 2004년에 유희왕 극장판, 공각기동대2: 이노센 스, 동경대부, 스카이블루 등을 상영, 유희왕 극장판을 제외하고는 흥행 에 성공하지 못했다. 46 D.C D.C 47
3 연도 타이틀 스튜디오 미국박스오피스 매출(단위: 달러) 총상영관수 상영개시 상영관수 1989 아키라(Akira) Stl. 55만3, 로봇카니발(Robot Carnival) Stl. 1만 왕립우주군(Wings of Honneamise) Tara 5만5, 공각기동대(Ghost in the Shell) Palm 51만5, 포켓몬스터(Pokemon : The First Movie) WB 8,574만4,662 3,043 3, 원령공주(Princess Mononoke) Mira. 237만5, 퍼펙트 블루(Perfect Blue) Palm 11만2, 포켓몬스터2(Pokemon : The Movie 2000) WB 4,375만8,684 2,752 2, 디지몬(Digimon : The Movie) Fox 963만1,153 1,825 1, X Mng 14만3, 포켓몬스터3(Pokemon 3: The Movie) WB 1,705만2,128 2,675 2, 뱀파이어 헌터(Vampire Hunter D : Blood Lust) UVE 15만1, 인랑(Jin-Roh : The Wolf Brigade) Tid. 9만4, 스프리건(Spriggan) ADV 2만5,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Spirited Away) BV 1,005만5, 포켓몬스터4(Pokemon 4Ever) Dim. 172만7,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Sony 72만2, 에스카플로네(Escaflowne : The Movie) Band. 9만4, 카우보이 비밥(Cowboy Bebop) IDP 100만 포켓몬스터5(Pokemon Heroes) Mira. 74만6, 천년여우(Millennium Actress) GF 3만7, 유희왕(Yu-Gi-Oh! The Movie) WB 1,976만2,690 2,411 2, 공각기동대2: 이노센스(Ghost in the Shell 2 : Innocence) GF 94만1, 동경대부(Tokyo Godfathers) IDP 12만9, 스카이블루(Sky Blue) MEP 5, 애플시드(Appleseed) Gen 하울의 움직이는 성(Howl s Moving Castle) BV <표5> 일본현황및전망 자료 : boxofficemojo 연도 타이틀 Studio 매출(단위:달러) 연도 타이틀 Studio 매출(단위:달러) 1983 스머프와 마법 플루트 Atl 1,123만4, 포켓몬스터 극장판 WB 8,574만4, The Care Bears Movie Gold. 2,293만4, 사우스 파크 : 더 크게, 더 길게, 안 자르고 Par. 5,203만7, Rainbow Brite and the Star Stealer WB 488만9, 더그스 BV 1,944만 The Care Bears Movie 2 Col. 854만 러그래츠 파리대모험 Par. 7,650만7, 리틀 포니 DEG 595만8, 포켓몬스터2 극장판 WB 4,375만8, 트렌스포머 극장판 DEG 584만9, 디지몬 극장판 Fox 963만1, 히스클리프 극장판 Atl 261만 리쎄스 BV 3,670만6, 고보트 Atl 133만8, 포켓몬스터3 극장판 WB 1,705만2, 셜록 홈즈의 추리 Gold. 680만4, 쏜베리의 가족탐험대 Par. 4,010만8, The Care Bears Movie 3 Cinpx 260만8, 헤이 아놀드 더 무비 Par. 1,372만8, 젯슨 극장판 Uni. 2,030만5, 파워퍼플 걸 WB 1,141만2, 덕테일즈 극장판 BV 1,811만5, 포켓몬스터4 Dim. 172만7, 베트맨: 유령의 마스크 WB 561만7, 러그래츠3-무인도 대모험 Par. 3,940만2, 톰 & 제리 극장판 Mira. 356만 카우보이 비밥 IDP 100만 구피 무비 오리지널 BV 3,534만8, 포켓몬스터5 Mira. 74만6, 검비스토리 Arro. 5만7, 스폰지 밥 Par. 8,319만4, 비비스와 버트헤드 Par. 6,311만8, 유희왕 극장판 WB 1,976만2, 러그래츠 -무비 Par. 1억49만4, 선생님의 애완견 BV 649만1,969 <표6> TV 시리즈의영화화 자료 : boxofficemojo TV 시리즈의 영화화는 2004년에 스폰지 밥과 일본의 유희왕이 상 영, 스폰지 밥이 8,300만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흥행성공을 기록했다. 이점은 미국 시장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사례다. 미국 TV용 시장은 케이블TV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의 등 장으로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성인용 의 등장 등이 2004년 눈에 띄는 특징이다. 우선 산업 동향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프로그램의 다양화로 볼 수 있다. 만약 1980년대처럼 애니메이 션 방송이 토요일 아침이나 오후시간대에 국한됐더라면, Powerpuff Girls나 Kim Possible 등 대중성 있는 만 방영됐을 것이다. 하지만 케이블과 위성방송의 발달로 24시간 만을 방영하는 전용 채널들이 생겼고, 다수의 작품들이 방송될 수 있는 환경이 형성됨으로써, Ren & Stimpy, Courage the Cowardly Dog 등색다르고기이한비대중적 들이제작되고방영돼애 니메이션의 다양화가 이뤄졌다. 이 다양화되는 직접적 결과 중 하나가 성인들을 향한 애 니메이션의 증가 추세다. 1970년대 이후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이 장 르를 다시 인기로 끌어올린 작품이 바로 The Simpsons이다. The Simpsons는 이 아동용이라는 고정 관념을 깨트리고 성인 용 시장의 존재를 확증했고, 케이블과 위성방송의 발달로 다양해진 제작회사들의 창조적 자유와 차별화 경쟁이 이 시 장의 급성장을 이끌었다. 최근에는 케이블이나 위성방송을 통한 성인전용 의 시장 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성인용 의 인기는 큰 의미가 있다. 성인용 이 인기를 끌면서 을 수용할 수 있 는 연령의 폭이 더욱 넓어져서, 전체 시장의 크기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 이다. 또 기존에 장난감, 과자, 시리얼 등 아동 위주의 상품들에 제한됐 던 텔레비전 광고의 폭을 넓혔다. Cartoon Network의 Adult Swim 시 간대는 벌써 AT&T, Verizon, New Line Cinema 등 대기업들이 광고 시간을 구입하고 있다. DVD 시장 영화의 저장 및 송출 매체의 발달에 따라 확장되는 비디오 시장에서 는 대여보다는 판매 쪽의 수입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DVD는 VHS에 비해 부피가 작고 가벼워서 손쉽게 보관이 가능하므로 판매 산업이 활 기를 띄고 있다. 미국 매장에서 약 4달러 선에 대여가 가능한 DVD는 15 달러 정도만 주면 직접 구매할 수 있으므로 많은 소비자들은 연체료나 반납기한의 고민이 없는 DVD를 구매하고 있다. 이런 이유들로 비디오 시장에서 대여로 벌어들이는 수익은 <그림 3>과 같이 변할 것으로 예측 된다. <그림3> 대여부문수익변화 자료 : Adams Media Research 오프라인 대여 산업 미국에서 전통적 방식의 매장 대여는 1984년 1만4,000개의 매장에 서 시작됐다. 매장 수는 급격하게 증가해 1990년대 초반에 이미 초기의 두 배 수인 2만9,000개를 넘어섰다. 이 정점을 계기로 수익성 적은 매장 들의 폐쇄와 기업간 합병 등이 이어지며 1997년까지 2만3,000개로 감 소했다. 전문적인 대여 매장 외에도 슈퍼마켓이나 할인 매장 등에서도 비디 오 대여 및 판매가 이뤄지는데 이 수는 8만개에 달한다. 그러나 비디오 전문 매장에서의 대여가 전체의 88%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대 여 산업을 주도하는 상위 기업들은 블록버스터, 헐리우드비디오, 무비 갤러리 등으로 블록버스터는 미 전역에 6,5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 다. 이들은 북미 지역에서만 49억6,000만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약 35% 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10% 정도의 미국 시장 점유율을 보이 는 헐리우드비디오는 미 전역에 1,80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무비갤러리는 1,0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며 3%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 내고 있다. 구분 국내 연간 수입(단위 : 만 달러) 국내 매장 개수 블록버스터 49억6,000 6,500개 헐리우드비디오 13억 1,800개 무비갤러리 3억1,900 1,000개 비디오업데이트 2억1, 개 비디오시티 4,000 75개 <표7> 주요오프라인기업현황 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70%가 한번 방문한 대여점을 지속적으 로 이용한다고 응답해 매장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가운 데, 100%에 가까운 브랜드 인지도를 보이는 블록버스터는 미국의 전체 소비자의 64%가 10분 안에 운전해 갈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따 라서 블록버스터는 매장수와 브랜드 이미지, 다양한 보너스 정책 등에 힘입어 20여년간 미국 최대의 비디오 대여점으로서의 우위를 지키고 있다. 온라인 대여 산업 인터넷 사용이 대중화되고 영화 저장 매체도 발전해감에 따라 DVD 에 저장한 영화를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거나 대여하는 신개념의 판매 대여 시스템이 등장하게 됐다. DVD라는 대용량의 얇고 가벼운 저장소 는 영화의 보관과 이동에 따르는 비용을 절감시켰으며,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은 실시간 주문과 접수, 배송 지시를 가능하게 했다. 두 가지 의 기술적 진보가 결합돼 새로운 사업 모델로 등장한 것이 바로 온라인 대여 산업이다. 이 시스템은 소비자가 가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보고 싶은 DVD를 주 문하면 2~3일 내로 우편배달을 해주는 형식이다. 시청이 끝난 DVD는 함께 배달된 pre-paid 우편봉투에 넣어 우편함에 떨어뜨리는 것으로 반납이 종료된다. 즉흥적으로 비디오 대여에 대한 소비욕구가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신프로의 경우는 대여욕구의 발생시점이 출시와 동 일하기 때문에 미리 예약을 하거나 배송을 주문해 놓는 것이 일반적이 다. 주말에 볼 영화를 미리 주문해 놓는다든가 신프로를 예약해 놓는 등 의 소비자 패턴이 존재하고, 바로 이것이 온라인 대여업의 시장 타깃이 된다. 48 D.C D.C 49
4 구분 총수입(백만달러) 총이윤 (%) 12.6% 30.7% 34.3% 48.9% <표8> 넷플릭스의경영지표 자료 : 넷플릭스 돌리기도 가능해 화장실을 다녀오는 동안 놓쳤던 장면을 다시 볼 수 있 게 된다. 또한 광고를 건너뛰고 녹화 기능이 가능해 시청자들은 광고를 봐야하는 불편함 없이 영화나 드라마, 스포츠 경기까지 볼 수 있다. 이러 한 기술이 가능한 TV를 가진 미국 소비자는 2002년 현재 2%에 불과하 셋째로 보다 정교화된 PPV 방식인 VOD(Video-On-Demand)가 있다. VOD는 이름 그대로 고객의 욕구가 발생한 그 시점에서 영화를 볼 수 있게 하는 체계이다. 또한 PPV에서는 제공하지 못하는 영화상영 중 지, 되감기, 빨리감기 등의 기능이 추가된다. PPV의 경우에는 영화를 온라인 시장은 아직 매장 대여 산업의 틈새시장으로써의 성격이 강 다. 그러나 서비스 이용료와 기기 구입료가 내려가고 소비자의 인식도 송출하는 채널이 많기 때문에 한 영화에 대한 송출 시간을 다양한 채널 하지만, 발전하는 인터넷 기반 환경 속에서 그 폭을 넓혀가고 있다. 온라 가 증가하면 2007년에는 20%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측돼 향후 홈 엔터 을 통해 다양하게 두는 것으로 고객의 요구가 발생한 시점에 방영시간 인 대여업의 선두주자로는 넷플릭스가 있는데 온 오프라인을 합친 전 테인먼트 산업의 큰 축이 될 것이다. 을 맞추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지만, VOD는 개개인의 고객이 원하는 시 체 대여 시장에서 넷플릭스의 점유율은 현재 2.5% 가량이며 온라인 시 케이블이나 위성방송은 다양한 채널을 확보하고 있어 영화 방영에 점에 영화 송출을 하는 것이다. 장에서의 점유율은 90%가량에 이른다. 그러나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좋은 조건을 구비하고 있다. 특히 위성방송 시대로 들어와 케이블 시대 현재 미국에서는 케이블비전 시스템, Charter Communications, 인터넷 사용 환경에 힘입어 블록버스터와 같은 메이저 회사에서도 온라 에 전화로 주문하던 방식이 리모컨 주문 방식으로 바뀌면서 인기를 끌 Comcast Corporation, Cox Communications, Insight 인 방식의 대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온 오프라인의 통 게 됐다. 1994년 위성방송 업체인 다이렉트TV가 수백개의 방송채널 중 Communications, Mediacom, Time Warner Cable 등의 케이블 사 합을 시도해 시장에서의 우위를 지킨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IPTV 시장 60개를 통해 PPV 영화를 송출하는 시스템을 선보인 이래, PPV에 대한 반응은 폭발적이다. <표 10>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의 시장 규모 확 대를 예측한 것이다. 1997년부터 2002년까지 매년 평균적으로 10.7% 업체에서 VOD를 서비스하거나 서비스 예정에 있다. Strategic Analytics (Newton Centre, Massachusetts)에 따르면 미국의 VOD 산업의 수입은 다음과 같을 것으로 예측된다. <그림5> 디즈니가자체제작한다이너소어 중에 있는 Vanguard Films와 The Wild를 제작 중에 있는 토론토의 미주권 IPTV 시장은 2004년에 2억2,000만달러로 추정되며, 2008 년에는 15억8,900만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주권 IPTV시장은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통신라인으로 데이터 및 비디오의 전송이 가능해졌고, 음성 서비스만 제공받는 고객에 비해 데이터 및 비 디오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의 해지율이 떨어지면서, 고객당 평균 매 출과 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통신사들은 적극적으로 IPTV 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IPTV는 DVR, PPV, VOD등의 서비스 에서 장점이 있다는 점에서 향후 고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성장하던 시장은 2002년부터 2007년까지 매년 약 5.3%대의 성장을 보 일 것이다. 연도 Movies Events Hotels/Motels Total , , , , , , , ,250 <표10> PPV 시장예측 (단위 : 백만달러) 주요 기업 동향 연도 수입 <표12> VOD 수입예측 (단위: 십억달러) CORE Technologies와 샌프란시스코의 Complete Pandemonium 등 을들수있다. 디즈니는 TSL을 통해 디지털 영화 개발에 들어갔다. 디 즈니가 2000년 자체 개발한 다이너소어 는 제작 기술적 차원에서는 대성공이었다. 제작에 6년이 걸린 다이너소어 는 일반 카메라로 촬영 한 배경,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캐릭터, 디지털 특수 효과를 합치는 획 기적인 제작 기술로 디지털영상 업계의 호평을 받았고, 제작을 전적 담 당한 TSL은 디지털 영사 업계의 새로운 선도자로 떠올랐지만 1억2,750 만달러를 초과한 제작비용에 비해 극장 흥행은 국내에서 1억3,775만달 케이블비전에따르면시청자수에따른시장리더들은<표11>과같다. 디즈니= 디즈니는 미국 네트워크 방송사 ABC를 포함한 10개 이상의 러, 전세계에서 3억5,425만달러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이에 앞으 <그림4> 통신사들의ARPU 증가노력 자료 : 양키그룹 2004 이러한 IPTV 서비스 중 DVR은 위성방송을 시청하는 중에 소비자는 동시 녹화를 하고 생방송 중인 TV 화면을 정지시키거나 뒤로 돌리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총 녹화 가능 시간은 30~80시간에 이른다. PPV 서비스 indemand(viewer s choice) Spice Playboy Television Spice 2 Action Pay-Per-View The Hot Network TVN Digital Cable ESPN Extra The Erotic Network <표11> PPV 시장주도프로그램 시청자 수 2,300만명 1,300만명 1,130만명 1,030만명 1,000만명 800만명 500만명 270만명 200만명 텔레비전 방송국, 70개 이상의 라디오 방송국, 위성 및 수개의 케이블 채널, 영화 제작 스튜디오로 구성된 세계 2위의 미디어 기업이다. 최근 디즈니사의 성공적인 영화는 대부분 픽사(Pixar)와의 합작 을 통해 이뤄진 것이다. 픽사는 컴퓨터 제작 으로 특화된 스 튜디오로 제작을 담당했고 디즈니는 배급을 담당했다. 디즈니는 픽사에 7편의 영화 제작비를 지불하고 분담하는 대가로 이 익의 62% 및 판권과 속편에 대한 판권까지도 취득하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었다. 픽사가 제작하지 않은 기존 4편의 영화가 미화 3억5,700만 달러의 수입을 올리는데 그쳤음에 반해 픽사에서 제작한 토이스토리 1 2편, 벅스라이프, 몬스터주식회사 등 영화 4편은 2배 이상의 수입(미 화 8억5,600만달러)을 기록했다. 2003년 개봉작인 니모를 찾아서는 일 로는 흥행에 보다 치중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즈니의 첫 디지털 영화 치킨 리틀은 2005년 개봉 예정 이다. 2006년 여름 이후를 겨냥한 3D 영화 시리즈도 준비 중이다. 윌리 엄 조이스의 아메리칸 도그를 원작으로 한 크리스 샌더스 감독의 윌버 로빈슨과의 하루, 글렌 킨 감독의 라푼젤 어브레이디드, 그리고 토이스 토리3 등을 들 수 있다. 디즈니는 디지털 영화 시장의 새로 운 장을 열기 위해 열중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제작이 논의되고 있는 영 화가 20여편 정도 더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디즈니는 DVD 분야에도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DVD로 인한 수입이 제작사 전체 수익의 45%에 이르러 업계 최대의 현 금 공급원이 되고 있다. 디즈니는 DVD 매출 확대를 위해 1회용 DVD 개 예를들어영화를보다가녹화를할수있고즉석에서 잠깐 멈춤과 뒤로 이렇듯 가정에서 쉽게 영화를 대여해 시청할 수 있는 PPV 서비스는 주일도 채 안 되는 기간에 미화 7,000만달러의 수입을 올리는 성과를 거 발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는 특수 코팅을 통해 48시간을 재생하고 나면 성장가도에 있다. 그러나 많은 수의 미국인이 PPV를 이용한 이후 비디 뒀다. 픽사가 제작하고 디즈니가 자회사인 부에나비스타를 통해 배급한 더 이상 재생되지 않는 기술로써 영화 대여 시장을 목표한 것으로 보인 구분 DVR 시장점유율 DVR 시장점유율 2% 3% 7% 13% 18% 20% DVR 예상수익 서비스 ,008 1,428 1,680 하드웨어 기타 합계 ,164 1,961 2,037 2,145 <표9> 미국DVR의시장점유율과예상수익 (단위 : 백만달러) 자료 : David Farina, Tivo Inc., William Blair and Company, 2003 오 대여를 줄이거나 대여를 하지 않고 있음에도 불 구하고, 위성방송을 탈 수 있는 영화는 비디오로 출시된 지 최소 48일이 지난 것들이기 때문 에 여전히 최신작에 대한 수요는 대여 시장으로 향할 수밖에 없다. 따라 서 최신작에 대한 수요와 철 지난 영화에 대한 수요 모두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이렉트TV와 블록버스터는 손을 잡고 공동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다. 전미에 뻗어 있는 블록버스터 매장을 통해 다이렉트TV 위성방송 기기를 팔고 있으며 향후 두 회사의 공동 이름을 건 PPV 서비스도 실시 할 예정이다. 5편의 영화는 지금까지 미화 25억달러가 넘는 극장 매출을 올렸고 극장 매출액보다 2~3배 높은 비디오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메릴린 치의 분석가인 제시카 리프 코헨씨는 디즈니 영화 사업의 지난 5년간 이익의 반 이상은 픽사가 기여한 것 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현재 픽사와 2006년까지 2편의 영화를 끝으로 계약이 만료될 상황인 디즈니는 픽사와 계약 연장 협의를 시도했지만 계약 조건에 합의점을 찾지 못해 재계약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디즈니는 픽사 이외에 신생 애 니메이션 제작업체와 관계를 지속해오고 있다. 현재 밸리언트를 제작 다. 또한 DVD 대여 판매 수익 분배를 놓고 논쟁을 벌이다 소송까지 가 게 된 상대 업체이자 거대 미디어 그룹인 비아콤과의 경쟁을 위한 것이 라는 시각도 있다. 디즈니는 디지털영상 시대에 대비해 HP 및 마이크로소프트와 전략 적 제휴를 체결하기도 했다. 2003년 10월, HP와 10년간의 전략적 업무 제휴에 합의했다. HP는 디즈니의 디지털콘텐츠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함 과 동시에 새로운 고객, 즉 디지털 세대라고 일컬어지는 고객을 디즈니 50 D.C D.C 51
5 에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를 지향하는 디즈니는 HP와의 제휴를 통해 창조적 콘텐츠를 보유한 동시에, 월등한 고객 흡입력을 지속시켜 세계적 수준의 엔터테인먼트 공급원으로써의 명성을 이어나갈 전망이다. 디즈니는 또한 2004년 2월, 마이크로소프트와 다년간에 걸쳐 업무 를 제휴하기로 합의했다. 본 합의는 장기간에 걸쳐서 디지털 매체 혁신 에 양사가 공동으로 협력하기 위한 것으로 최근 가정용 혹은 휴대용 엔 터테인먼트 장비가 증가하고 MS 윈도XP 기반 PC 보유가 확대됨에 따라 양질의 디지털콘텐츠를 안전하게 유통시킬 수 있는 기술 협력 등 을 목표로 한다. 본 합의에는 디즈니가 향후 몇 년간 MS 윈도 미디어 디지털 라이트 매니지먼트 (DRM) 기술을 통해 디지털 매체 전송을 자 유롭게 허가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즉, 방대한 콘텐츠를 불법 복제와 같은 문제없이 안전하게 유통시킬 솔루션과 HDTV, 모바일 기 기, 윈도XP 미디어센터PC 등 다양한 기기 등에서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는 콘텐츠 수요를 확대하려는 디즈니 가 마이크로소프트를 기술적 전략 파트너로 삼고 디지털콘텐츠 사업을 확장하기위한 움직임으로보인다. 디즈니와마이크로소프트는 고해 상도의 디지털콘텐츠 개발 및 안전한 유통 광 미디어, 장비, 및 네트워크를 통한 디 지털콘텐츠 유통 촉진 가정용 휴대용 장비들 상호간의 콘텐츠의 안정적 유통 보 장 등 세 가지 분야에서 제휴를 결정했다. 드림웍스= 드림웍스는 슈렉2, 샤크테일 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최고의 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디즈니의 애니메 이션을 이끌었던 카젠버그의 영향으로 드 림웍스는 시작부터 에 큰 중심 을 두었다. 드림웍스의 사업은 자회사인 드림웍스 애니메이 션이 총괄한다. 퍼시픽 데이터 이미지와의 제휴로 제작된 첫 디지털애 니메이션 영화 개미 는 미화 1억7,180만달러의 전 세계 흥행 수입을 올 렸다. 이후 드림웍스는 데이터 이미지를 매입하고 전가족보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슈렉 을 제작했다. 재치 있는 스토리와 각본을 앞세운 슈렉 시리즈는 대성공이었고, 2004년 7월 드림웍스 은 주 식공개상장(IPO)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드림웍스는 디지털 이외의 도 지속적으로 제 작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이집트왕자 와 클레이메이션 (claymation)으로 제작된 치킨런 등이 있다. 드림웍스의 일반 영화 사업의 특징은 적은 영화수로 높은 매출을 올 린다는 점이다. 1997년부터 2002년까지 드림웍스를 제외한 10대 배급 사들이 연간 평균 20편에 가까운 영화를 개봉한데 비해 드림웍스는 연 간 6편정도의 영화만을 발표해 왔다. 하지만 영화들의 매출은 비교적 좋 아 대형 배급사들 중 높은 편당(per movie) 흥행 매출을 누리고 있다. 드 림웍스의 대표작에는 라이언 일병 구하기, 글래디에이터 등이 있 다. 글래디에이터 등 드림웍스가 제작한 대부분의 작품들에는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특수효과가 상당부분 사용되고 있다. 드림웍스 제작의 텔레비전 시리즈 이야기도시(Spin City) 는 1996 년 첫 방송 이래 지속적인 인기를 누려왔다. 드림웍스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텔레비전 시리즈 제작에도 사용해 2000년에는 밴드오브브라 더스(Band of Brothers) 와 테이큰(Taken) 을 방영했다. 2004년 가 을에는 드림웍스가 제작한 디지털 시리즈 파더오브더프 라이드(Father of the Pride) 가 NBC의 황금시간대에 방영됐다.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시장이 비디오테이프에 서 DVD로 전환되는 기회를 활용해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월 22달 러의 회비를 내면 무제한으로 DVD를 대여 할 수 있고, 연체료 및 배송 료가 없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넷플 릭스는 1997년 설립해 1998년 웹 사이트를 개설한 후, 회원수는 급격히 증가해 2000년 29만2,000명, 2001년 45만6,000명, 2002년 85만 7,000명, 2003년 148만7,000명, 2004년에는 2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순조로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넷플릭스가 DVD 기술을 이용한 비즈 니스에 집중한 이유는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넷플릭스 설립당시 디지털콘텐츠의 오프라인 유통이 비디오테 이프에서 DVD로 급격한 전환이 이뤄지고 있었다. 둘째, DVD는 부피 가 작아 비디오테이프보다 유통비용이 저 렴해 우송 및 회수가 1달러에 가능했다. 셋 째, DVD플레이어의 보급을 위해 DVD플레 이어의 제조업체인 소니, 도시바, 파나소닉 및 RCA 등이 넷플릭스를 위해 홍보용 패키 지를 제공, 넷플릭스로서는 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다. 넷째, DVD를 초기에 구입한 소 비자 계층은 컴퓨터 및 인터넷을 사용하는 계층일 가능성이 많아 인터넷을 통한 주문 이 가능했다. 월 22달러의 저렴한 비용으로 회원을 유치한 넷플릭스는 회원에게 웹사이트를 통해 1회에 최대 3개의 영화를 대여 할 수 있도록 하고 DVD 는 우편을 통해 배송하고 있다. 회원은 다 본 DVD를 넷플릭스가 제공하 는 봉투에 넣어 물류기지에 무료로 우편 발송할 수 있다. 영화 대여기간 은 무제한이며 연체료, 배송료가 없다. 특히, 연체료를 부과하지 않는 마케팅 전략은 이용자들의 영화 대여에 대한 부담을 대폭 줄여줬고 이 점은 회원의 입소문에 의존해 회원수를 확장해온 넷플릭스의 지명도를 높이는 중요한 기능을 했다. 넷플릭스는 회원 맞춤 서비스인 시네라인 매치 소프트웨어(Cineline Match Software)를 적극적으로 이용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회원 본인 이 본 영화에 대해 등급을 책정 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각 회원의 영화 평을 바탕으로 회원의 영화 취향을 판단, 각 회원에게 영화를 추천해 목 록을 작성 할 수 있게 했다. 회원수가 증가함에 따라 영화 등급의 데이터 베이스가 확장됐고 넷플릭스는 이것을 기초로 해 더욱 객관화된 기준으 로 영화를 추천 할 수 있었다. 또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넷플릭스는 회 원들에게 오래된 영화 및 독립영화를 추천함으로써 시장 저변을 확대 할 수 있으며 재고로 쌓일 수 있는 영화를 회원들에게 알릴 수 있게 됐 다. 이 외에 배송 및 회수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회사 동우 분야 위치 한국으로 아웃소싱됐는데 심슨 가족(에이콤, 애니비 전), 러그래츠(선우) 등 인기 있는 작품의 제작이 한국 선우엔터테인먼트 Burbank, California G : Company 에서 이뤄졌다. 90%에 가까운 미국 TV이 KOAA/ 에이콤 프로덕션 메인 스트림 스튜디오/ENEMES San Francisco, California 아시아에서 제작됐으며 많은 부분이 한국으로 아웃소 싱됐으나 최근 인도 및 중국의 성장으로 인해 경쟁 압 아트박스 캐릭터 라이선싱 Northvale, New Jersey 력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여러 한국 애니 오로라월드코퍼레이션 캐릭터 라이선싱 Compton, California 메이션 스튜디오들이 아웃소싱 제작에 머물러있지 않 베스트에버 캐릭터 라이선싱 Torrance, California Kim s Licensing 모닝 글로리 캐릭터 라이선싱 캐릭터 라이선싱 Vernon (Los Angeles), California La Mirada, California 고 오리지널 프로젝트 개발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오세암(마고21), 마리이야기(씨즈 엔터테인 영구아트 캐릭터 라이선싱 Carson, California 아레나넷(Nc소프트) 게임 Bellevue, Washington 먼트), 원더풀 데이스(틴하우스), 강아지 똥(아이타스 그라비티 미리내 엔터테인먼트 게임 게임 Marina del Rey, California Bellevue, Washington 카 스튜디오) 등은 국제 영화계에서 인정받은 오리지 널 한국 이다. NC소프트 게임 Austin, Texas 이 성공하면 부수적인 산업, 캐릭터 라 Neo-Cyon 모바일 콘텐츠 Stanton, California 버츄얼텍 모바일 콘텐츠 Seattle, Washington 이선싱 및 게임 등의 산업까지도 확장될 가능성이 충 Dacom SMS SkyZone Entertainment(SKT) 모바일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게임 Fort Lee, New Jersey Fort Lee, New Jersey 분하다. 일례로 씨네픽스가 포키즈엔터테인먼트와 협 력해 제작한 큐빅스는 인기를 얻게 되면서 다수의 장 WiderThan.com 모바일 콘텐츠 Bellevue, Washington KBS 방송 난감, 게임 및 다른 상품에 대한 라이선스도 취득했다. SBS MBC 방송 방송 한국계 미국인 애니메이터들의 오리지널 제작도 활발한데 이온 플럭스의 감독인 피터정은 대 <표13> 미국현지법인지사가있는일부한국엔터테인먼트업체 자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 표적 인물이다. 그는 애니메트릭스(2003)를 감독했으 며, 최근에는 새로운 시리즈인 리딕: 다크 한국 기업의 진출 현황 미국 TV 제작의 약 90%가 아시아 지역으로 아웃소싱되 며 한국으로 많은 양이 들어오고 있다. 한국 제작사들은 기 존의 단순한 용역 제공에서 독창적인 제작으로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 다. 일례로 한국 스튜디오인 씨네픽스가 미국 라이선싱 및 TV 제작회사인 포키즈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제작한 큐빅스는 2001 년 미국의 주요 네트워크에서 방영됐다. 이는 미국 현지에서 방영된 첫 한국 오리지널 이다. 한국 업체들이 해외 시장을 겨냥해 애 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시나리오나 소재 등의 부분에서 어려움에 직면하 기도 하지만 지금껏 개발한 기술 및 노하우 등을 토대로 충분한 잠재력 이 있다 하겠다. 2D와 CGI 분야에서 미국 가운데 상당수가 퓨어리(선우엔터테인먼트와 공동 제작)를 제작하고 있다. 다수의 한국 스튜디오들이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 대체 로 기존 미국 고객들과의 유대 관계를 비롯한 아웃소싱 제작 작업을 위 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또한 한국 본사에 있는 스탭들과 협력해 사전 제작 과정에 관여하기도 한다. 선우엔터테인먼트는 미국 사무소를 두고 미국 시장 조사, 전문작가들과의 네트워킹, 미국 스튜디오 및 배급 업체 와의 배급 협정,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등을 포함해 법인의 역할을 확대 하고 있다. 선우엔터테인먼트 USA는 나이트 B4 크리스마스라는 TV 크리스마 스 스페셜 을 위한 오리지널 아이디어를 고안, 미국 최고 비 디오 배급 업체인 벤츄라를 통해 DVD 비디오 배급을 성사시켰고 카 툰네트워크를 통해 TV 배급을 성사시켰다. 제목 제작 스튜디오 미국 배급업체 배급연도 매체 원더풀데이즈(aka 스카이블루 -U.S. title) 틴하우스 Masquerade Films 2004 Theatrical(film festivals only) 마리 이야기(My Beautiful Girl, Mari) 씨즈엔터테인먼트 ADV Films 2004(pending) Theatrical(limited) TV(pending)DVD/Video 나이트 B4 크리스마스 선우엔터테인먼트 USA Urban Works Entertainment 2003 &2004 TV (Cartoon Network) DVD/Video 강아지 똥 아이타스카 스튜디오 센트럴파크 미디어 2004 DVD 큐빅스 Co-Production: Cinepix & 4Kids Entertainment 폭스박스&키즈WB 2001 TV (Fox, WB) DVD/ Video 한미합작 Nic Entertainment, 미이라왕 투탕(Tutenstein) Porchlight Entertainment & Discovery Discovery Kids 2003 TV (NBC) Channel <표14> 미국에서의한국 (오리지널한국제작물/ 공동제작물) 자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D.C D.C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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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합중국 United States of America 인구 : 3억1,470만 명 주요언어 : 영어 수도 : 워싱턴 DC TV 칼라 방식 : NTSC 개 황 FCC(연방통신위원회)에 따르면 2009년 6월 현재 1,785개 TV방송국이 있고 그 중 상업방송국이 1,395 국이다. 상업국 중, 80% 이상이 ABC, CBS, NBC, FOX, 이 4대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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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 연구보고서 10-41 미국의 CT 실용 영상물 유통 구조 분석 2010. 9 권호영 신항우 이 보고서는 국고 사업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입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은 연구자들의 견해이며, 본원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제 출 문 한국콘텐츠진흥원장 귀하 본 보고서를 미국의 CT 실용 영상물 유통 구조 분석 의 결과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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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China Animation Co-Production Forum 2015 2015. 10. 30 (금) 14:00 ~ 16:50 서울 세종호텔 3층, 세종홀 Seoul Sejong Hotel 3F, Sejong Hall 주최: Korea-China Animation Co-Production Forum 2015 CONTENTS 목차 1. 개요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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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Media Trend 08-12호 통권 32호 NFL과 컴캐스트의 중계권 분쟁 2) 1. 들어가며 곽 동 균 * 지난 10월 10일, FCC 미디어국(Media Bureau)에서는 미식축구 리그 NFL(National Football League, 이하 NFL) 중계와 관련된 결정을 하나 내렸었다. 1) 자세한 내용은 이후에 살펴보겠지만, 간단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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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January 01 SBS 2003 대기획 커버 스토리 야인시대 의 김영철 새 드라마 Ⅰ 특별기획 태양 속으로 Ⅱ 대기획 올 인 신년특집 21세기 장수 비법 더 높이, 더 멀리 봅니다! 삶의 질을 높이는 방송, 미래를 내다보는 방송 - 높이 나는 새가 더 멀리 봅니다. 21세기 첨단 멀티미디어 방송을 선도해 나가는 SBS는 인간중심의 방송으로 새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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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6 275 AOL Time Warner * 55) 1 11 FCC, AOL Time Warner.... 1.. 2. 1. AOL Time Warner. FTC, FCC 2. 1. FTC (2000 12 14 ) 3. 2. FCC (2000 1 11 ) 4.... AOL Time Warner 1 11 FCC(). AOL Time Warner, AOL Time
More informationTrend 및 HD 텔레비전 시장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영국의 HDTV 현황 2004년 여름, 영국과 아일랜드의 최대 유료 텔레비전 서비스 회사인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이하 Sky)와 BBC가 HD 방송을 계획
TREND ANALYSIS 영국 내 HDTV 현황과 콘텐츠 관리 김정희 / 런던정경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박사과정, j.kim@lse.ac.uk 2012년까지 아날로그 방송을 디지털로 전환(Digital Switchover) 하려는 영국 정부의 노력과 함께 영국에선 HD 텔레비전에 대한 관 심이 다시 늘고 있다. 영국 정부는 2002년 10월 30일에 창립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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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명 채널명 공급분야 방송유형 대표자 전화번호 팩스번호 주된사무소 (재)고령화사회희 망재단 한국실버방송 노인정보 TV 천용택 02-786-8833 02-780-6622 (150-874)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 도동 17-9 잠사회관 4층 (재)국제방송교류 재단 아리랑TV 한국문화(영어) TV 장명호 02-3475-5020 02-3475-5030 서울시서초구서초동146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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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기회의 회의발언내용 16시 05분 개회 1. 성원보고 박희정 사무총장 - 금일 회의에 방청신청이 있습니다. 국민일보 이선희 기자, 아이뉴스24 김도윤 기 자이고, 18층 회의실에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과반이 참석하셔서 성원이 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2. 개회선언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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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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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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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8. 22(월) 06:00현재 재난관리 종합상황 Ⅰ. 기상상황 2 Ⅱ. 8.19~20 호우피해및백중사리 폭풍해일대처사항 3 Ⅲ. 각종 재난상황 및 조치사항 4 Ⅳ. 주요 재난예방 활동상황 6 Ⅴ. 언론보도 및 기타사항 7 소 방 방 재 청 재 난 종 합 상 황 실 재난관리 종합상황 오늘(8.22) 전국이 흐리고 비(강수확률 40~80%)가 온후 오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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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일본 휴대폰 애니메이션 산업 강세 : 중국의 애니메이션은 전례 없는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향후 수년간 그 발전이 지속될 전망이 며 시장규모나 제작기술, 산업체인 모든 면에서 국제적인 수준으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 음. 하지만 기술과 인력은 충분하나 창의력이 부족함. 창의적인 시나리오로 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캐릭터가 절실 : 일본애니메이션
More information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 6,669 6,625 6,673 6,647 6,605 6,610 $28.92 $30.08 $31.58 $34.52 $36.59 $41.04 $106.2 $146.1 $160.7 $145.3 $106 $95 490 970 1,520 1,920 2,220 2,430 810 37.5 460 42 (Char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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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국 한류와 문화산업시장 동향 머 리 말 한국의 문화 콘텐츠는 방송 드라마 및 음악을 중심으로 중국, 일본 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러한 韓 流 현상은 이제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지역 을 넘어서 중남미지역과 CIS지역에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를 통해 전달된 한국의 모습은, 2002 한일 월드컵에서의 역동적인 이미지와 IT산업을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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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드라마, 영화 보기 1 1. 인터넷으로 드라마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2.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인터넷 영화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영화관에 접속해 무료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도 TV도 영화도 볼 수 있어요! 이렇게 하나, 둘씩 인터넷을 재미있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다 보니 벌써 마지막 시간이 되 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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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1 1.2 2. 2.1 Toonz Animation 2.2 Maya Entertainment 2.3 JadooWorks 2.4 2nz Animation 2.5 Color Chips India 2.6 Pentamedia Graphics 2.7 UTV Toons 3. 2005.12 1.1 1990 2000 Walt Disney, Imax, Sony Wa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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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집Ⅱ 여성 언론인 경력단절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 쭦여기자 경력단절 실태와 해법 쭦나는 오늘도 고민한다 쭦언젠가 어쩌면 만약에 쭦내가 아직까지 기자인 이유 쭦 커리어를 길게 보라 그리고 버티는 힘을 길러라 : 권태선 대표 인터뷰 특집Ⅱ 여성 언론인 경력단절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 여기자 경력단절 실태와 해법 박혜민 중앙일보 Saturday팀장
More information타격을 주었던 현상이 이제 영화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5년전 만해도 붐을 이루었던 음악 산업 은 현재 심각한 손실을 입고 있는데, 해적판과 인터넷 상의 다운로드로 인해 발생한 손실이 전 세계적으로 26억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적판에 고민하는 할
디지털 시대(Digital Age) 윤면상_인천상공회의소 부설 인천경제연구소 연구위원 경영학 박사 새로운 테크놀로지는 발전과 진보의 상징이다. 그러나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등장은 예측할 수 없는 방향에서 기존의 질서와 구도를 무너뜨려 나가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하며, 또 한편으로는 크나큰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디지털 시대의 도래, 이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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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vol. 17 11 12 10 더 어트랙티브는 (주) 크릭앤리버 크리에이터의 매력적인 이야기를 담은 Quarterly Magazine입니다. Cover Story 우연일까 부부만화가 의 작품으로 우연히 만난 첫사랑에게 친구라는 이름으로 조심스럽게 다가서는 스물 여덟 청춘들의 사랑이야기이다 People 이름으로 새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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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상파 중단 가처분 부당" 케이블, 이의신청 현대HCN 티브로드 " 결정 부당하고 간접강제비 과도" [ 아이뉴스24 2013-03110 /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케이블TV 방송사인 현대HCN 과 티브로드가 신규가입자에 대해 지상파 송출을 할 수 없다 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이의를 제기, 지상파와의 재송신 분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More information말하라 이에 전북민언련은 지역의 시민사회단 체 및 언론 단체들과 함께 6 4지방선 214 정기총회 말하라 거보도감시연대회의 를 구성하고 활동 214 Spring 선수로 뛰는 심판에게 RED 카드를! 에 들어갔습니다. 또 언론의 불공정 보도 와 불법, 탈법 사례를 감시하
214, 봄호 Spring 언론개혁 시민의 힘으로!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1999년 12월 16일 창립 Tel 63. 285. 8572 www.malhara.or.kr 214년 3월 25일 발행 인사말 선수로 뛰는 심판에게 RED 카드를! 2 그대는 뉴규? 웃자, 놀자, 선물받자 16 활동보고 전북민언련의 소소한 이야기 3 분과활동 백두산 산악회는 오늘도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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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청구기호 서 명 저작자 발행년 1 VC 001.3-아69-1 (SBS 지식나눔 콘서트) 아이러브[ 人 ]. [1-4] SBS 프로덕션 [편] 2012 2 VC 001.3-아69-2 (SBS 지식나눔 콘서트) 아이러브[ 人 ]. [1-4] SBS 프로덕션 [편] 2012 3 VC 001.3-아69-3 (SBS 지식나눔 콘서트) 아이러브[ 人 ]. [1-4]
More informationC O N T E N T S 주류가 된 스크린에이저 5 1. 스크린에이저 가 시장을 바꾸고 있다! 5 2. TV Everywhere = TV Nowhere 6 3. Broadcast가 아닌 Narrowcast의 시대 7 4. 정글의 법칙이 지배할 N스크린 시장 8 매체
문지현 2-768-3615 jeehyun.moon@dwsec.com (비중확대) TV 3. 시대를 살아가는 법 214 OUTLOOK REPORT 213. 11. 18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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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동향 2016년 제5호 2016. 4. 22 [미국] 법원, 상표권 침해의 소인이 저작권 침해 소송의 소인과 동일한 경우 저작권법이 상표권 관련 청구에 우선한다 박경신 * 캘리포니아 북부 지방법원은 상표권 침해 소송에서 주장되는 권리가 저작권 침해 소송에서 주장되는 권리와 동일한 경우 저작권법이 상표 관련 청구에 우선한다고 판시함. 이번 판결은 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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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Report 2014.04.28 CJ E&M (130960) 창조경제를 창조한다 투자의견: BUY (I) 목표주가: 70,000원 (I) 창조경제가 우리경제에서 화두가 된지는 이제 벌써 1 년이 넘어갑니다. 중국의 가격경쟁력과 일본의 기술경쟁력 사이 에서, 새로운 대한민국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어줄 창조경제. 우리는 무엇을 창조해야 기존 성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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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35 2013.5 발행일 분기별 발행처 (사)한국방송실연자협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61-5 리버타워 604호 Tel 02)784-7802 Fax 02)784-7805 발행인 김기복 편집인 차기환 편집디자인 맑은기획 02)3143-2851 www.kbpa.kr (사)한국방송실연자협회 제 4대 임원선출 제4대 이사장에 현 김기복 이사장 선출 지 3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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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오건환 편집인 김형태 월간 발행처 2011 09 September www.kbjc.ne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1동 923-5 방송회관 12층 T. 02) 782-0002,1881 F. 02) 761-8283 제150호 PD수첩 '광우병 보도' '제 38회 한국방송대상' 무죄 확정 수상작 선정 Contents
More information*9월영상 내지_글씨키움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영화, 음반, 비디오, 게임물 및 공연물과 그 광고 선전물에 대한 등급분류와 추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발전하는 영상물등급위원회가 되기 위해 여러분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등급분류에 관한 문의 대표전화 : 02-2272-8560 ( ) 안은 내선번호 영 화 : 한국영화(303), 외국영화(302) 비디오 : 국내비디오(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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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88호 [주간] 2016년 4월 15일(금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urotoday 문의 02-830-0905 이인영(갑) 박영선(을) 후보 압승 20대 국회의원 선거 각각 김승제-강요식 후보 눌러 투표율 평균 62.1% 갑 62.3% - 을 59.7% 4 13 총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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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누리 문지현 하누리 2-768-3615 2-768-413 jeehyun.moon@dwsec.com nuri.ha@dwsec.com Summary 3 콘텐츠 향유자의 힘, 산업을 바꾼다 3 하반기 중국과 정책 관련 호재 대기, 제작비 증가세는 부담 3 미디어 콘텐츠 광고 업종 '비중확대' 의견, Top Pick은 CJ E&M과 이노션 3 산업 트렌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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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 포스트 미디어 시대의 스포츠 중계와 문화자본 발제자 : 이동연 / 문화연대 문화정책센터 공동소장 일 시 : 2009 년 3월 25 일( 수) 19시 장 소 : 문화연대 강의실 문화연대 체육문화위원회 글로벌 / 포스트 미디어 시대의 스포츠 중계와 문화자본 이동연 (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1. 들어가는 말 스포츠는 미디어다라는 말은 이미 낡은 명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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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7 권 18호 통권 609호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고 흥 석* 1) 국내 IPTV는 2009년 3개 사업자가 모두 방송서비스를 상용화하면서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치 며, 2014년 가입자 1,100만을 넘어섰고 동시에 유료방송시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글에서는 IPTV 방송산업 현황에 대해 가입자 변화 추이와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고, 방송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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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특별법 제2조 제11호(학병, 지원병, 징병 또는 징용을 전국적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선전 또는 선동하거나 강요한 행위)에 해당되느냐의 여부. (피고 준비서면 31쪽) 피고는 이에 대해 1. 1942년 징병제도실시감사축하대회에 참석하고, 2. 1943~1944년 매일신보, 춘추에 문약의 고질을 버리고 상무기풍 조장하라, 인고단련의 기백, 대의에 죽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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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EHONG communications 2013 NOVEMBER & DECEMBER VOL 229 11 12 2013 contents VOL 229 NOVEMBER & DECEMBER 2013 www.daehong.com Market & Issue 02 Special 04 Column 08 Interview 12 Data 14 Wave in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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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14-30 지역 중소방송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송광고 지원 방안 연구 (A study on broadcasting advertisement policy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local small size terrestrial broadcasters) 2014. 12 연구기관 : (사) 미디어미래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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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많던 파일럿 프로그램은 어디로 갔을까?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보는 예능 지형도 최근 예능 프로그램은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제작해 시청자의 반응을 살핀 후 정규 편성을 결정하는 패턴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 때문에 파일럿 프로그램 트렌드와 생존기는 최근의 예능 판도를 살피는 주요한 바로미터가 된다. 모험적 시도 과 안전한 선택, 지금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무엇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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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언론보도와 인격권 CCTV 자료화면을 이용한 언론 보도 마정미 한남대학교 정치언론국제학과 교수 우리가 평범한 하루를 보내는 동안 몇 개의 CCTV 카메라에 찍히게 될까? 솔직히 말해서 하루라도 CCTV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날은 있을까? 아마 두문불 출 집안에서만 생활하지 않는 이상 이를 피해 살기는 힘들 것이다. 원한 것은 아니지만 신용카드와 마찬가 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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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매체 환경의 변화와 국어 생활 미디어 빅뱅: 세상이 바뀐다 매체 환경 변화를 중심으로 김택환 중앙일보 미디어 전문 기자, 언론학 박사 1. 미디어 세상의 변화 세계 언론인의 유엔 총회 라고 평가받고 있는 세계 신문 협회 (WAN) 제58차 총회와 세계 에디터 포럼(WEF) 이 지난 5월 29일부 터 6월 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행사 첫날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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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년 1월 4일 Company Analysis CJ CGV (7916) 중국 영화관 탐방: 중국 영화관 사업 순항중 매수 (유지) Insight 중국 영화 시장 향후 3년간 연평균 26.9% 성장 예상 212년 중국 박스오피스는 171억위안(+3.3%)로 미국에 이어 2위 규모로 급속히 성장하였고, 향후 3년간 연평균 26.9%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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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조선에 있어서 농촌진흥운동기의 경신숭조( 敬 神 崇 祖 ) -조선총독부의 신사정책과 관련하여- 아오노 마사아키( 青 野 正 明 ) 모모야마가쿠인대학( 桃 山 学 院 大 学 ) 번역:이화진 들어가는 말 본고에서는 주로 1930 년대 전반에 조선총독부에 의해 실시된 농촌진흥운동 1 에 있어서, 신사정책( 神 社 政 策 )과 관계가 있다고 예상되는 농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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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강 역사영웅소설 15강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계 소설 : , 등 일반적으로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아 소설로 정착된 작품을 가리킨 판소리 : , , , , 등이 사설과 창이 전해지고 있 하층민의 예술로 시작하여 전계층을 아우르는 예술이 되었 상류층, 지배층이 향유층이 되면서 점차 작품의 주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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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회 Final Test 문항 수 배점 시간 개 00 점 분 다음 밑줄 친 부분의 금속 공예 가공 기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금, 은, 동, 알루미늄 등의 금속을 ᄀ불에 녹여 틀에 붓거나 금속판을 ᄂ구부리거나 망치로 ᄃ두들겨서 여러 가지 형태의 쓸모 있는 물건을 만들 수 있다. ᄀ ᄂ ᄃ ᄀ ᄂ ᄃ 조금 단금 주금 주금 판금 단금 단금 판금 주금 판금 단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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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tember 04 방송의 날 특집 2013년 9월 15일(일요일) 174호 방송사료, 이렇게방치해도부끄럽지않은가 김성호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객원교수 아시아CGI애니메이션센터설립추진위원장 나는 요즘 집필과 강의로 부담스러 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집필에 대한 부담이란 방송역사에 관한 저술 프로 젝트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인데, 지난 연초에는 방송문화진흥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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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TV를 통해 본 TV의 생존법 한영수 책임연구원 hyszzz@lgeri.com Ⅰ. 머리말 Ⅱ. TV와 콘텐트 전달 방식 Ⅲ. 애플TV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Ⅳ. TV가 승자가 되는 길 Ⅴ. 맺음말 인터넷과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빠른 발달로 인해 영상 콘텐트의 종류는 점점 다양화되고 있으며 이런 다양한 영상 콘텐트를 고화질 TV를 통해 시청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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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보 고 서 (제 19 기) 사업연도 2011년 01월 01일 2011년 12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2년 03월 27일 회 사 명 : (주)와이티엔 대 표 이 사 : 사장 배 석 규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5가 6-1 (전 화)02-398-8000 (홈페이지) http://www.ytn.co.kr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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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어느 날 문 득 정 일시 휘 진 2 011.12.0 5.(월 ) ~ 12.3 0. (금) www.hweeeee.com 12 December 12월 calendar Ohzemidong 월 화 수 목 금 토 28 29 30 1 2 3 [전시] 아카이브 속 작은 전시 1일~30일 5 6 7 8 9 10 [전시] 정 휘 진 어느 날 문득 5일~30일 [상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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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본대지진 및 원전사고로 인한 콘텐츠 구매수요 위축 예상 : 한류스타 및 국내 콘텐츠기업의 적극적인 기부 및 자선활동 등이 언론 등을 통해 알려져 호감도 확대 : 대지진이후 사회적으로 '오락'의 역할과 기능이 강조되는 만큼, 한류콘텐츠의 적절한 공급이 모색되어야 함 한류드라마와 K-POP의 코라보레이션에 의한 시너지 효과 : 지상파디지털방송전환, BS디지털방송채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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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기본현황 1. 연 혁 3 2. 기구 및 정원 5 3. 기 능 6 4. ʼ08년 예산 8 5. 법령 및 행정규칙 11 예방안전 분야 1. 2007년도 국가재난대응종합훈련 15 1-1. 훈련 개요 15 1-2. 중점 훈련 내용 15 1-3. 주요 도상훈련 메시지 처리 현황 16 - i - 2. 민방위제도 16 2-1. 민방위의 의의 16 2-2. 민방위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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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 제 1기 장학생 선발 우리협회는 지난 정기대의원총회에서 회원 및 회 원 자녀 중에서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의결하고, 운영위원회를 통해 세칙을 확 정하여 공고 한 바 있다. 이에 지난 3월 17일부터 3월 31일까지 2010년도 1분기 장학금 지원 신청을 접수하였다. 그 결과 회원 본인은 신청자가 5명이었으며, 회원 자녀의 경우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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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중앙대-건국대 SSK 네트워킹 세미나 2012년 11월 7일 녹취록 일시: 2012년 11월 7일 (수) 오후 2시~4시 장소: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국제회의실 발표: 강명석(텐아시아 편집장) 사회: 김상배(서울대학교 외교학과 교수) 토론: 이호영(정보통신정책연구원) 강명석: 질문을 받고 답을 드리는 방식으로 얘기하겠습니다. 시작을 열어드리는 역할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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