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분석 이보고서는코스닥기업에대한투자정보확충을위해발간한보고서입니다 기술분석보고서 요약영상보러가기 미투온 (201490) 디지털컨텐츠 요약기업현황시장동향기술분석재무분석주요변동사항및전망 작성기관 ( 주 )NICE디앤비작성자조민지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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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분석 이보고서는코스닥기업에대한투자정보확충을위해발간한보고서입니다 기술분석보고서 요약영상보러가기 디지털컨텐츠 요약기업현황시장동향기술분석재무분석주요변동사항및전망 작성기관 ( 주 )NICE디앤비작성자조민지연구원 본보고서는 코스닥시장활성화를통한자본시장혁신방안 의일환으로코스닥기업에대한투자정보확충을위해, 한국거래소와한국예탁결제원의후원을받아한국IR협의회가기술신용평가기관에발주하여작성한것입니다. 본보고서는투자의사결정을위한참고용으로만제공되는것이므로, 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종목선택이나투자시기에대한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보고서를활용한어떠한의사결정에대해서도본회와작성기관은일체의책임을지지않습니다. 본보고서의요약영상은유튜브로도시청가능하며, 영상편집일정에따라현재시점에서미게재상태일수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한국IR협의회 채널을추가하시면매주보고서발간소식을안내받으실수있습니다. 본보고서에대한자세한문의는작성기관 (TEL ) 로연락하여주시기바랍니다.

2 게임개발및서비스업체, 블록체인메타버스플랫폼기반성장동력확보 기업정보 (2022/05/06 기준 ) 소셜카지노게임및캐주얼게임개발및서비스를통한사업영위 대표자설립일자상장일자기업규모업종분류 손창욱 2010년 05월 26일 2016년 10월 10일중소기업유선온라인게임소프트웨어개발및공급업 미투온 ( 이하동사 ) 은게임개발및서비스를주요사업으로영위하고있다. 동사는자체기술력을기반으로통합온라인소셜포커게임인풀팟홀덤 (Fulpot Poker) 및종합모바일소셜카지노게임인풀하우스카지노 (Full House Casino) 등을국내및해외에출시하여매출을시현하고있으며, 종속회사인 ME2ZEN Limited( 이하미투젠 ) 를통해캐주얼게임인 Solitaire ( 이하솔리테르 ) 및 Tripeaks Journey 등을개발, 출시하였다. 모바일플랫폼을중심으로게임시장성장전망 주요제품 소셜카지노게임, 캐주얼게임등 시세정보 (2022/05/09 기준 ) 현재가 5,400원 액면가 500원 시가총액 1,687억원 발행주식수 31,257,770주 52주최고가 9,350원 52주최저가 4,815원 외국인지분율 2.65% 주요주주 손창욱외 4인 21.59% 전세계적으로 COVID-19의확산으로인해, 일평균게임이용시간이 COVID-19이전보다 34.7% 증가하는등게임소비가증가하였다. 이로인해세계게임시장도 2023년까지지속성장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또한, 소셜기능을바탕으로한카지노를의미하는소셜카지노게임의경우에도게임시장의성장과함께동반성장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특히게임이용자들의모바일플랫폼사용이증가함에따라, 소셜카지노게임시장내모바일플랫폼의비중이 86% 로, 향후모바일플랫폼이시장성장을견인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M&A를통한사업영역확대및블록체인메타버스플랫폼기반성장동력확보동사는종속회사인미투젠을통해, 미툰앤노벨을인수하며문화콘텐츠제작및플랫폼사업을본격화하였고, 조프소프트를인수하며스팀플랫폼을통해출시될 TPS(Third Person Shooters) 게임을개발하여게임포트폴리오를다각화하였다. 또한, 미버스랩스를인수하여블록체인기반의메타버스플랫폼을개발하며신규성장동력을확보하였다. 동사는이를통해동사의포켓배틀스게임과솔리테르게임을메타버스플랫폼과연동해 P2E (Play to Earn) 게임을출시할계획이며, VR Casino 및풀팟홀덤의글로벌버전등에 NFT를적용해 NFT 게임을출시할계획이다. 요약투자지표 (K-IFRS 연결기준 ) 년 구분 매출액 ( 억원 ) 증감 (%) 영업이익 ( 억원 ) 이익률 (%) 순이익 ( 억원 ) 이익률 (%) ROE (%) ROA (%) 부채비율 (%) , , , , , , EPS ( 원 ) BPS ( 원 ) PER ( 배 ) PBR ( 배 ) 1

3 기업경쟁력 전략적 M&A 를통한사업영역확대 미툰앤노벨을인수하여문화콘텐츠제작및플랫폼사업본격화 조프소프트를인수하여 TPS/RPG 게임개발 미버스랩스를인수하여블록체인메타버스플랫폼사업출범 게임포트폴리오다각화시도 [ 메타버스기반의 P2E 게임및 NFT 게임출시예정 ] (P2E 게임 ) 기존캐주얼게임인포켓배틀스및솔리테르기반으로 P2E 게임출시예정 (NFT 게임 ) VR Casino 및풀팟홀덤의글로벌버전에 NFT를적용할예정 핵심기술및적용제품 주요사업분야및관련기술 게임개발부터퍼블리싱까지원스탑시스템구축 - 게임제작을위한자체기술력보유 - 국내의경우동사가직접퍼블리싱, 해외의경우종속회사인 Memoriki Holdings Limited가담당 소셜카지노게임을마인드스포츠영역으로확대 - ( 풀팟홀덤 ) 토너먼트방식을추가하여유저들간두뇌싸움과심리전의게임환경제공동사의게임라인업 시장경쟁력 세계게임산업시장규모 년도 시장규모 연평균성장률 2020년 2,096.6억달러 7.8 % 2023년 2,624.1억달러 세계소셜카지노게임산업시장규모 년도 시장규모 연평균성장률 2020년 70.0억달러 5.1 % 2025년 90.0억원 세계게임산업시장성장전망 - COVID-19 확산으로인한게임소비증가 ( 국내 ) 전체시장은성장전망, PC 게임시장은정체 또는소폭감소전망 - PC게임은모바일플랫폼에비해접근성이떨어져, 신작출시가줄어들고있는실정 ( 소셜카지노게임산업 ) 모바일플랫폼이시장성장을 견인할것으로전망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활동현황 E ( 환경경영 ) S ( 사회책임경영 ) G ( 기업지배구조 ) m 동사의주요사업은환경부문과직접적인관련이적으며, 환경또는에너지관리전담인력을보유한것이확인된바없음. m 동사는산업특성상의한계로환경부문에서활발한활동을시행하고있지않으나, 내부관리방침을통해다회용컵사용장려, 분리수거함비치, 환경교육시행등의환경보전활동을진행한바있음. m 동사는매년 1회이상전직원을대상으로법정의무교육을실시하고있으나, 최근별도의사회공헌활동을추진한이력은확인된바없음. m 동사는임직원의근무만족도제고를위해경조사지원, 생일및명절선물지급, 저녁식대제공, 임직원대출제도운영, 장기근속자및우수사원포상, 카페테리아운영등의복리후생을제공하고있음. m 동사의기간제근로자고용비율은 5.1% 로동산업을영위하는경쟁업체대비고용안정에기여하고있음. m 동사는사외이사를 1인선임하고있어사외이사선임의적정성을갖추고있으며, 대표이사와의특수관계나동사지분을보유하지않은독립된상근감사를선임하고있음. m 동사는효과적인내부통제제도를운영하고있으며, 최근 3년간배당을수행한이력이있음. m 동사의최대주주및특수관계인지분율은 21.59% 로경영안정성은미흡한수준. NICE 디앤비의 ESG 평가항목중, 기업의 ESG 수준을간접적으로파악할수있는항목에대한설문조사를통해활동현황을구성 2

4 Ⅰ. 기업현황 온라인, 모바일소셜카지노게임개발및서비스업체동사는게임개발및서비스를주요사업으로영위하고있으며, 특히풀팟홀덤및풀하우스카지노등의소셜카지노게임을주력으로개발하여매출을시현하고있다. 또한종속회사인미투젠를통해소셜카지노게임및모바일캐주얼게임도개발, 출시하고있다. 기업개요동사는 2010년 5월설립된중소기업으로, 2016년 10월코스닥시장에상장되었다. 동사는게임개발및서비스를주요사업으로영위하고있으며, 종속회사를통해온라인광고사업도영위하고있다. 동사의연결대상종속회사는총 9개로, 그중미투젠은동사가최대주주로 41.90% 의지분을보유하고있는주요종속회사로확인된다. [ 표 1] 동사의연결대상종속회사 ( 단위 : 억원 ) 상호 설립일 주요사업 자산총액 Memoriki Holdings Limited 비금융지주회사 Memmoriki Limited 게임퍼블리싱 Memoriki China Limited 비금융지주회사 - 아이두마케팅 종합광고대행 8.59 ME2ZEN Limited 게임퍼블리싱 1, Beijing ME2ZEN Technology Co., Ltd 게임개발 Chendu ME2ZEN Games Technology CO., LTD 게임개발 Chengdu Orange Tree Internet Tehchnology Co., Ltd 게임퍼블리싱 - 미툰앤노벨 웹툰 / 웹소설플랫폼 * 출처 : 동사사업보고서 ( ), NICE디앤비재구성 사업보고서 ( ) 기준동사의최대주주는손창욱대표이사이며, 20.59% 의지분을보유 하고있는것으로확인된다. 동사의대표이사손창욱은 2010년 5월동사를창업한후현재까 지동사의대표이사로서경영전반을책임지고관리하고있으며, 종속회사인미투젠의이사회 의장및 미툰앤노벨의사내이사도겸직하고있는것으로확인된다. [ 표 2] 동사의주요주주 (5% 이상주주 ) ( 단위 : 주, %) 구분 주식수 지분율 비고 5% 이상주주 손창욱 6,435, 대표이사본인 * 출처 : 동사사업보고서 ( ), NICE디앤비재구성 3

5 주요사업및매출구성동사의사업부문은게임사업, 광고사업, 콘텐츠사업으로나누어지며, 동사및연결대상종속회사가사업부문별로담당업무를수행하고있다. 동사는통합온라인소셜포커게임인풀팟포커및종합모바일소셜카지노게임인풀하우스카지노등을국내및해외에출시하여매출을시현하고있다. 이외에도동사는, 종속회사인미투젠을통해 Slots-Classic Vegas Casino( 이하클래식베가스카지노 ), 솔리테르, Tripeaks Journey의온라인및모바일소셜카지노게임및모바일캐주얼게임을개발, 출시하여서비스하고있다. [ 표 3] 동사의사업부문사업부문구분 대상회사 내용 동사 웹 / 모바일게임개발및서비스 게임사업 Memoriki Limited 게임서비스 ME2ZEN Limited 모바일게임개발및서비스 광고사업 아이두마케팅 온라인광고 콘텐츠사업 미툰앤노벨 웹툰및웹소설퍼블리싱 * 출처 : 동사사업보고서 ( ), NICE디앤비재구성 [ 표 4] 동사의주요제품라인업 대상회사게임구분특징 풀팟홀덤 서비스지역 : 전세계서비스 출시시점 : PC 다운로드버전론칭 / 해외모바일버전론칭 / Google Playstore 론칭 / 풀팟홀덤 VR 버전론칭 / 국내 Apple Appstore 론칭 장르 : 온라인, 모바일소셜카지노게임 플랫폼 : PC, Google Playstore, Apple Appstore, Oculus Market, Google Daydream Market 동사 풀하우스카지노 서비스지역 : 전세계서비스 출시시점 : 론칭 / 풀하우스카지노 VR 버전론칭 장르 : 모바일소셜카지노게임 플랫폼 : Google Playstore, Apple Appstore, Galaxy Store, Facebook, Oculus Market [ 전자대부호 ] 서비스지역 : 중국 출시시점 : 베타버전론칭 / 정식론칭 장르 : 모바일소셜카지노게임 플랫폼 : Tencent, Baidu, 360 등 4

6 클래식베가스카지노 서비스지역 : 전세계 출시시점 : 론칭 장르 : 온라인및모바일소셜카지노게임 플랫폼 : Google Playstore, Apple Appstore, Facebook, Amazon Appstore, Window Appstore 미투젠 솔리테르 Tripeaks Journey 서비스지역 : 전세계 출시시점 : 론칭 장르 : 모바일캐주얼게임 플랫폼 : Google Playstore, Apple Appstore 서비스지역 : 전세계 출시시점 : 론칭 장르 : 모바일캐주얼게임 플랫폼 : Google Playstore, Apple Appstore * 출처 : 동사사업보고서 ( ), NICE 디앤비재구성 한편, 사업보고서 ( ) 기준, 동사의최근 3개년매출액은 2019년 1,191.0억원, 2020 년 1,307.1억원, 2021년 1,097.3억원으로확인되며, 매출의 90% 이상이수출을통해발생하고있는것으로나타난다. [ 그림 1] 동사의최근 3개년매출구성 * 출처 : 동사사업보고서 ( ), NICE 디앤비재구성 동사의 ESG 활동 동사는게임개발및공급을주요사업으로영위하는업체로, 동사의주요사업은환경 (E) 부문과직접적인연관이적으며, 환경또는에너지관리전담인력을보유한것이확인된바없다. 한편, 동사의사업은대기오염물질, 수질오염물질배출등과관련이없어산업특성상의한계로환경부문에서활발한활동은시행하지못하나, 일상생활속에서환경경영의실천방법으로내부관리방침을통해임직원의다회용컵사용을장려하고분리수거함의비치, 환경교육의시행등의환경보전활동을진행한바있다. 5

7 동사는사회 (S) 부문과관련하여안전보건관리전담조직또는전담인력을보유하고있지는않은것으로확인되며, 최근지역사회를위한별도의사회공헌활동을추진한이력또한확인된바없다. 한편, 동사는매년 1회이상전직원을대상으로법정의무교육에해당하는인권교육, 성희롱예방교육, 직장내괴롭힘방지교육을실시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또한, 동사는임직원의근무만족도제고를위해경조사지원, 생일및명절선물지급, 야근택시비지원, 저녁식대제공, 임직원대출제도운영, 경영성과급지급, 보육수당지원, 장기근속자및우수사원포상, 건강검진지원, 카페테리아운영, 사내용품제공과같은복리후생을제공하여임직원의근무효율성을제고하는등좋은일자리확대에기여하고있다. 동사의사업보고서 ( ) 에따르면, 동사의기간제근로자고용비율은 5.1% 로, 동업종 (J58. 출판업 ) 평균 21.8% 대비하회하고있어동사는경쟁업체대비고용안정에크게기여하고있는것으로확인된다. 한편, 동사의전체근로자중여성근로자비중은 35.9% 로동산업평균 32.0% 를다소상회하고있으나, 남성대비여성근로자의평균근속연수및급여수준은각각 43.2%, 49.2% 로동산업평균 79.3%, 77.1% 대비하회하고있다. 따라서, 동사는동산업을영위하는경쟁업체대비여성근로자에게고용기회를더제공하고있으나, 동사에서근무하는여성근로자의남성근로자대비근속연수와급여수준은산업평균대비낮은것으로미루어보아동사의고용평등기여수준은다소미흡한것으로파악된다. [ 표 5] 동사근로자성별에따른근속연수및급여액 ( 단위 : 명, 년, 천원 ) 성별 직원수평균근속연수 1 인당연평균급여액 동사동산업동사동산업동사동산업 남 , ,000 53,508 여 14 80, ,000 41,232 합계 , ,154 49,578 * 출처 : 고용노동부 2020 고용형태별근로실태조사보고서 ( ), 동사사업보고서 ( ), NICE디앤비재구성 동사는지배구조 (G) 와관련하여별도의윤리또는컴플라이언스전담부서나담당자보유현황이확인된바없다. 한편, 동사의사업보고서 ( ) 에의하면, 동사의이사회의장은이사회소집권자로, 동사는별도로이사회의장을선임하고있지않아이사회의장독립성을확보하지는못한것으로파악된다. 또한, 동사는사외이사 1인을선임하고있어사외이사선임의적정성을갖춘것으로확인되며, 이사회내윤리위원회를별도로운영하고있고, 사외이사지원조직으로 IR팀을두고있다. 6

8 동사는동사의지분또는특수관계를보유하지않은독립된상근감사를선임하고있으며, 감사지원조직인재무회계팀직원 3인이감사지원업무를제공하고있다. 한편, 동사는내부회계관리제도등효과적인내부통제제도를운영하고있으며, 전자투표제등의주주의결권행사지원제도를시행하고있는것으로확인되고, 최근 3년간배당을추진한실적이있는것으로확인된다. 동사의최대주주및특수관계인지분율은 21.59% 로경영안정성은다소미흡한수준으로파악된다. [ 표 6] 동사의지배구조 ( 단위 : 명, %) 이사회감사주주 의장, 대표이사의분리 X 회계전문성 X 최대주주및특수관계인지분율 사내 / 사외 / 기타비상무 3/1/0 특수관계인 X 소액주주지분율 사외이사비율 내부통제제도 O 3 년이내배당 O 사외이사지원조직 O 감사지원조직 O 의결권지원제도 O * 출처 : 동사사업보고서 ( ), NICE 디앤비재구성 7

9 Ⅱ. 시장동향 모바일게임을중심으로게임시장성장전망전세계적 COVID-19의확산으로인해게임소비가크게늘어나며, 게임산업시장규모도성장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특히게임이용자들이모바일플랫폼을많이사용하게되며, 모바일게임이전체게임시장의성장을견인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게임산업게임산업은대표적인엔터테인먼트산업으로, 게임에서경제성과상품성의가치를창출하는산업이며초기투자비용및가변비용이상대적으로적고, 진입장벽이높지않은특징을가진다. 또한, 원자재의가격변동또는국제경제의불안정한흐름등에도큰영향을받지않으며, 언어, 문화등의장벽이낮아해외수출시장에서도경쟁력을가질수있다. 2020년세계게임산업은큰변화를겪었는데, 무엇보다도 COVID-19 유행으로인해게임소비가크게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한국콘텐츠진흥원이발간한 2021 대한민국게임백서에따르면, 게임이용시간은 COVID-19 이전 ( 일평균 96분 ) 보다약 34.7%( 일평균 129분 ) 증가하였고, 콘텐츠소비공간으로집이차지하는비중이기존 52% 에서 69% 로높아졌다. 한편, 2020년세계게임시장은크게성장했지만, 게임업체들은 COVID-19 영향으로게임개발과마케팅에어려움을겪었다. 게임개발자들의재택근무증가로인해원격개발환경으로인한게임출시지연, 오프라인게임쇼등의취소로인한신작게임홍보의어려움등 2020년세계게임시장은기회와위기를반복하면서급격한변화의시기를보낸것으로나타난다. 세계게임시장은 2020년 2,096.6억달러규모에서연평균성장률 7.8% 로성장하여 2023년 2,624.1억달러의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특히모바일게임이연평균 9.6% 의성장률로성장하여전체게임시장의성장을견인할것으로기대되며다음으로 PC게임이연평균 8.3% 의성장을이어갈것으로예상되고있다. [ 그림 2] 세계게임산업시장규모 ( 단위 : 억달러 ) *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NICE 디앤비재구성 8

10 한편, 국내게임시장규모는 2020년 18조 8,855억원으로, 2019년 15조 5,750억원대비 21.3% 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또한, 2023년에는 23조 4,611억달러의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특히 PC게임의경우에는모바일플랫폼에비해접근성이떨어지고개발비도많이소요되어신작의출시가점차줄어들고있는실정이며, 게임이용자들이모바일플랫폼으로많이이동했기때문에 PC게임시장은앞으로도정체또는소폭감소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 소셜카지노게임산업소셜카지노게임은페이스북혹은트위터같은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와카지노게임이접목된형태로, 소셜기능을바탕으로한카지노를의미한다. 소셜카지노를이용할수있는플랫폼은온라인소셜플랫폼, 모바일플랫폼등이있으며, 모두현금등의재화에대한거래가없이시뮬레이션상에서만게임이진행되는것이특징이다. 타게임과마찬가지로유료결제를 [ 그림 3] 세계소셜카지노게임산업시장규모 * 출처 : Eiler&Krejcik Gaming, NICE 디앤비재구성 통해게임머니를충전할수있지만, 다른카지노종류와달리환금은불가능하다. 글로벌소셜게임전문컨설팅기업인 Eiler & Krejcik Gaming에따르면, 2020년소셜카지노게임시장규모는 70.0억달러로, 이후연평균성장률 5.1% 로성장하여 2025년에는약 90.0억달러의시장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특히소셜카지노게임시장내모바일플랫폼의비중은약 86% 로향후에도모바일플랫폼이시장성장을견인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경쟁업체현황동사의경쟁업체로는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플레이가있다. 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 월설립된업체로, 페이스북, ios, 구글플랫폼을통해더블유카지노 (DoubleU Casino), 더블유빙고 (DoubleU Bingo) 등의모바일게임을서비스하고있다. 위메이드플레이는 2010년 2월설립된업체로, 위베어베어스더퍼즐, 슬롯메이트등의게임을출시하였으며주로모바일게임을개발, 공급하여사업을영위하고있다. 9

11 [ 표 7] 동사의주요경쟁사현황 기업개요특징 [ 동사 ] Ÿ 코스닥상장사 Ÿ 설립 : Ÿ 상장 : Ÿ 2021년전체매출 : 1,097.3억원 Ÿ 매출액영업이익률 : 31.5% Ÿ 매출액순이익률 : 23.6% Ÿ 온라인게임소프트웨어개발, 공급 Ÿ 출시게임 : 풀하우스카지노, 풀팟홀덤 [ 더블유게임즈 ] Ÿ 코스피상장사 Ÿ 설립 : Ÿ 상장 : Ÿ 2021년전체매출 : 6,240.6억원 Ÿ 매출액영업이익률 : 30.5% Ÿ 매출액순이익률 : 25.0% Ÿ 온라인, 모바일게임소프트웨어개발, 공급 Ÿ 출시게임 : 더블유카지노, 더블유빙고등 [ 위메이드플레이 ] Ÿ 코스닥상장사 Ÿ 설립 : Ÿ 상장 : Ÿ 2021년전체매출 : 1,057.3억원 Ÿ 매출액영업이익률 : 8.0% Ÿ 매출액순이익률 : 13.4% Ÿ 모바일게임개발, 공급 Ÿ 출시게임 : 위베어베어스더퍼즐, 슬롯메이트등 * 출처 : 각사사업보고서 ( ), NICE 디앤비재구성 10

12 Ⅲ. 기술분석 소셜카지노 / 캐주얼게임자체개발역량기반, 서비스퍼블리싱까지원스탑시스템구축동사는게임기획, 디자인개발등자체개발역량을보유하고있어, 이를기반으로풀팟홀덤, 풀하우스카지노등의소셜카지노및캐주얼게임을개발하고있으며, 종속회사를통한해외퍼블리싱까지원스탑시스템을구축하고있다. 또한, 자체연구개발조직을운영하며고품질게임개발을위한연구개발투자도지속하고있다. 게임개발부터퍼블리싱까지원스탑시스템구축동사는게임기획, 디자인, 게임엔진개발등게임제작을위한자체기술력을보유하고있어, 이를기반으로풀팟홀덤및풀하우스카지노를개발, 론칭하며게임시장에서의영향력을확대하고있다. 한편, 동사는 2012년 12월홍콩, 대만, 싱가폴말레이시아등에서온라인및모바일게임퍼블리싱사업을영위하고있는 Memoriki Holdings Limited의지분전량을인수하여, 개발뿐만아니라퍼블리싱사업을모두영위하고있다. 동사는동사가개발한게임의국내시장퍼블리싱은직접수행하고있으며, 해외제공서비스는 Memoriki Holdings Limited를통해퍼블리싱하고있다. 또한, 종속회사인미투젠이서비스하고있는게임은모두미투젠이자체개발및퍼블리싱하고있는등온라인및모바일게임개발역량을기반으로, 글로벌 M&A를통한퍼블리싱까지게임서비스제공을위한원스탑시스템을구축하였다. [ 그림 4] 동사의핵심역량 * 출처 : 동사 IR 자료 ( ) 소셜카지노게임을마인드스포츠영역으로확대동사가 2010년 9월첫론칭한풀팟홀덤은포커종목의한종류인텍사스홀덤 (Texas hold them(hold em)) 을온라인과모바일로구현한게임으로, 타사의게임과달리토너먼트방식을추가하여단순한카드게임을넘어서지성을겨루는마인드스포츠로써의새로운게임영역을개척한것이특징이다. 글로벌유저들간의토너먼트대결시스템을구축하여유저들에게 11

13 두뇌싸움과심리전의게임환경을제공하고있으며, 이를통해유저들이실제게임대회에참가한것같은간접경험을제공함으로흥미와지속가능성을높이고있다. 폴팟홀덤은현재국내외에 PC 및모바일버전이출시되어있으며, 해외시장공략을위해 2014년 10월텍사스홀덤과유사한게임인오마하홀덤 (Omaha hold em) 을개발하였고, 2015년 2월에오픈페이스차이니즈포커 (Open-face chinese poker) 도개발하였다. 또한, 2018년 2월에는 Oculus(VR 하드웨어업체 ) 와 Google daydream market을통해풀팟홀덤의 VR 버전인 Texas Holdem Poker VR을서비스하고있다. [ 그림 5] 동사의풀팟홀덤게임 * 출처 : 동사 IR 자료 ( ), NICE 디앤비재구성 모바일기반의소셜카지노게임및캐주얼게임개발동사가 2014년 8월론칭후해외시장에서비스하고있는풀하우스카지노는모바일기반의종합소셜카지노게임으로, 슬롯게임과소셜블랙잭, 소셜바카라, 소셜룰렛, 소셜빙고등테이블게임을비롯하여 120여개의다양한게임을제공하고있다. 풀하우스카지노는단순히카지노게임을즐기는것을넘어서, 나의랭킹확인, 친구에게자랑, 초대, 방문할수있는소셜시스템을통해유저들에게다방면의몰입요소를제공하는것이특징이다. 이외에도종속회사인미투젠이 2015년 6월소셜카지노게임인클래식베가스카지노를정식론칭하여북미시장을중심으로서비스하고있으며, 2015년 9월 2018년 10월에는솔리테르, Tripeaks Journey도개발하며캐주얼게임으로도사업영역을확장하였다. [ 그림 6] 동사의소셜카지노게임및캐주얼게임 * 출처 : 동사 IR 자료 ( ), NICE 디앤비재구성 12

14 고품질의게임개발을위한연구개발지속동사는사업보고서 ( ) 기준자체적으로연구개발활동을전담하는연구소를운영하고있으며, 연구소를통해온라인과모바일게임개발및기획디자인등관련제반기술에대한연구를진행하고있다. 동사는연구소를통해 wasm.js를활용하는 HTML5에적합한게임제작기술, 효율적인게임운영을위한운영관리시스템, 다양한플랫폼에서의지원이가능하도록 unity를이용한기존소스확장에대한연구등을진행하여기술을개발하였고, 이를동사의게임에적용하고있다. 한편, 사업보고서 ( ) 기준동사의연구개발비용은 2019년 6.5억원, 2020년 7.1억원, 2021년 7.3억원으로점차증가하는추세를보이고있는등동사는고품질게임개발을위한투자를지속하고있는것으로확인된다. [ 표 8] 동사의연구개발실적 보유기술 개발정보 적용게임 차세대웹표준 HTML5 TCP/API 가속화기술도입 스마트케어시스템최적화 Unity 를이용한멀티플랫폼지원 운영관리시스템 다양한플랫폼지원가능 Game server 접속 relay 서버개발 차세대웹표준인 HTML5 를이용한웹게임의성능향상 2015 년부터개발하여, 2016 년 2 분기웹게임에적용 빠른서버반응을구현하기위하여 TCP/API 가속화기술도입 유저가게임을지속적으로즐기고흥미를느낄수있도록상황에따른다양한케어시스템적용 Unity 를이용해하나의소스로 Android, IOS, Web player 를이용한페이스북웹게임을서비스 스마트티비, Amazon 킨들파이어 window phone 버전서비스예정 이용자가게임을즐기면서하는활동을모니터링할수있는관리자페이지 데이터를기반으로각종이벤트와게임최적화작업가능 Unity 를이용해기존소스를확장하여다양한플랫폼에서비스가가능하도록구현 보안강화 서비스중인수십개의게임서버에접속하는통로를단일화하기위한중계서버개발 풀하우스카지노 / 풀팟홀덤 풀하우스카지노 / 풀팟홀덤 풀하우스카지노 풀하우스카지노 / 풀팟홀덤 풀하우스카지노 / 풀팟홀덤 풀하우스카지노 풀하우스카지노 HTML5 게임제작기술 wasm.js 를활용하는 HTML5 게임제작기술개발풀하우스카지노 Bundle 관리기술 Unity 의 bundle 관리기술의편의성증대및기능확장을위한기술개발 풀하우스카지노 Service broker 기능을활용한데이터수집및처리기술 모바일게임의 on/offline play 연속성유지기술 MS SQL server 의 service broker 기능을활용하여사용자게임데이터수집및처리 모바일게임이 on/offline 이되더라도사용자 play 경험에문제가없도록연속성을유지ㅏ는클라이언트 / 서버기술개발 풀하우스카지노 풀하우스카지노 * 출처 : 동사사업보고서 ( ), NICE 디앤비재구성 13

15 SWOT 분석 [ 그림 7] SWOT 분석 14

16 Ⅳ. 재무분석 가상현실카지노게임실현등을통한새로운수익창출전망동사는주력사업인소셜카지노게임서비스제공및 M&A를통한시장확대등을바탕으로최근 3개년간 1,000억원대의매출외형을유지하였으며, 향후메타버스, NFT 등의기술을적용하여신규수익창출을계획중이다. 소셜카지노게임주력의온라인및모바일기업동사는온라인 모바일게임개발및서비스를주요사업으로영위하고있으며, 아시아를중심으로한소셜카지노게임업체이다. 2021년연결기준, 동사는게임개발및서비스관련사업을주력으로수행하고있는가운데, 종속회사인 아이두마케팅 [ 지분보유 : 84.0%] 을통해광고사업을, 게임사업부문내종속회사인미투젠 [ 지분보유 : 44.3%] 가지분의 70% 를소유한 미툰앤노벨을통해콘텐츠사업을영위하고있다. 동사는주요제품라인업으로풀팟홀덤, 풀하우스카지노그리고중국버전인전자대부호모바일버전등을차례로출시하였고, 종속회사인미투젠이보유한라인업은클래식베가스카지노, 솔리테르, Tripeaks Journey 등으로다양한소셜카지노게임을제공하고있다. 동사는온라인및모바일게임개발경험을통해사업영역을넓히고, 전략적인글로벌기업인수를통해온라인및모바일게임산업등글로벌게임종합기업으로서의영역을확장하고있다. 이러한일환으로 2012년 12월홍콩, 대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등에서온라인및모바일게임퍼블리싱사업을영위하고있는 Memoriki Holdings Limited의지분전량을인수했고, 2017년 11월에는북미와유럽시장의경쟁력강화및동사와의시너지극대화를위하여미투젠 ( 구 Lucky Zen Limited) 을인수하였다. 또한, 미투젠을통해 미툰앤노벨 [ 웹툰및웹소설플랫폼 ], 조프소프트 [ 게임소프트웨어개발및공급업 ], 미버스랩스 [ 컴퓨터및통신기기를이용한정보통신서비스업 ] 등활발한 M&A를진행중이며, 향후에도꾸준한개발역량과 M&A를통해시장확대를도모중이다. 한편, 국내서비스는동사에서직접판매조직운영및퍼블리싱을, 해외제공서비스는 Memoriki Limited와미투젠에서운영하는가운데, 연결기준, 최근 3개년간수출을통한매출비중은 2019년 94.3%, 2020년 97.4%, 2021년 96.8% 으로 90% 를상회하는수준을지속하였다. 15

17 2021년매출외형성장세일단락동사는 2019년풀팟홀덤, 풀하우스카지노, 클래식베가스카지노, 솔리테르등기존서비스게임의견고한성장을기반으로, 2018년 10월론칭된 Tripeaks Journey 및 2019년 11월론칭된 Tripeaks Farm Adventure 등신규캐주얼게임부문의높은성장에힘입어 2019년 1,191억원 [+20.6% YoY], 2020년 1,307억원 [+9.7% YoY] 의매출액을시현하며성장세를나타냈다. 그러나, 이후동사의주력장르인소셜카지노게임시장약세및신작부재등의현상에기인하여 2021년매출액은 1,097.3억원 [-16.0% YoY] 으로성장세를이어가지못했다. 최근 3개년간영업이익률 30% 대, 순이익률 20% 대의우수한수익성견지동사가영위하는게임산업에서가장중요한자원은인력으로, 게임제작을위해서는대규모설비투자가반드시수반되지는않으며, 설비투자는게임제작을위한 PC, 서버, 휴대단말기, 게임엔진정도로국한된다. 이러한산업특성에기인하여동사는최근 3개년간 30% 내외의매출원가율 [2019년 30.1%, 2020년 28.5%, 2021년 33.0%] 을기록하는등높은수준의원가경쟁력을나타냈다. 이에따라매출액영업이익률은 2019년 34.0%, 2020년 34.1%, 2021년 31.5% 를기록하였고, 이자비용등영업외비용발생에도불구하고동기간각각 23.4%, 22.5%, 23.6% 의매출액순이익률을시현하는등우수한수익구조를견지하였다. [ 그림 8] 동사연간요약포괄손익계산서분석 ( 단위 : 억원, %, K-IFRS 연결기준 ) 매출액 /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추이 증가율 / 이익률추이 * 출처 : 동사사업보고서 ( ), NICE 디앤비재구성 최근 3 개년간재무안정성개선추이 동사는최근 3개년간 20% 대의우수한수익성을바탕으로한순이익의내부유보와더불어전반적인부채규모의축소세에기인하여, 부채비율은 2019년 77.3%, 2020년 31.8%, 2021년 27.8% 를기록하였으며, 동기간자기자본비율은각각 56.4%, 75.9%, 78.2% 를기록하며재무안정성지표는개선추이를나타냈다. 한편, 2021년유동비율은 269.9% 를나타내며, 전년과비슷한수준을유지한가운데, 기말현금 / 현금성자산규모는 655.0억원 [2021년기준, 총자산의 29.2%] 로장 단기차입금 [8.4억] 및전환사채 [309.6억원 ] 규모를크게상회하며, 조기상환청구등의단기지급에도크게무리는없을수준의유동성을보유한것으로판단된다. 16

18 [ 그림 9] 동사연간요약재무상태표분석 ( 단위 : 억원, %, K-IFRS 연결기준 ) 자산 / 부채 / 자본비교 자본구조의안정성 * 출처 : 동사사업보고서 ( ), NICE 디앤비재구성 [ 표 9] 동사연간요약재무제표 ( 단위 : 억원, K-IFRS 연결기준 ) 항목 2019년 2020년 2021년 매출액 1, , ,097.3 매출액증가율 (%)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 순이익 순이익률 (%) 부채총계 자본총계 , ,754.1 총자산 1, , ,242.0 유동비율 (%) 부채비율 (%) 자기자본비율 (%) 영업현금흐름 투자현금흐름 재무현금흐름 기말현금 * 출처 : 동사사업보고서 ( ) 17

19 Ⅴ. 주요변동사항및향후전망 전략적 M&A를통한사업영역확대, 블록체인메타버스플랫폼기반신성장동력확보동사는전략적 M&A를통해게임포트폴리오를다각화하고, 문화콘텐츠제작및플랫폼사업을시작하는등사업영역을확대하고있다. 또한, 중장기성장동력확보를위하여종속회사를통해개발한블록체인메타버스플랫폼을기반으로 P2E, NFT 게임등을개발하고있다. 전략적 M&A를통해시장내영향력확대및사업영역확대동사는주요종속회사인미투젠을통해글로벌전략적기업인수를진행하여, 게임산업내영향력을확대하고사업다각화를위한시도를하고있다. [ 그림 10] 동사의 M&A 기업및지분율 * 출처 : 동사 IR 자료 (2021), NICE 디앤비재구성 미툰앤노벨을통한문화콘텐츠제작및플랫폼사업본격화동사는 2021년 11월, 웹툰 웹소설콘텐츠플랫폼기업인 미툰앤노벨의지분 70% 를취득하고, 12월, 오픈형웹소설플랫폼인미노벨을정식오픈하며문화콘텐츠제작및플랫폼사업을가속화하였다. 미노벨은 2021년 6월베타오픈서비스이후유저편의성을높여간편가입과선호작품결정, 스마트뷰어, 이어보기등시스템업그레이드를완료하였으며, 게임서비스에서볼수있는레벨업시스템, 월미션시스템, 뽑기권등을통해타웹소설플랫폼과는차별화된부가적인시스템을도입한것이특징이다. 동사는미노벨을통해확보한작품들중우수한작품들은 미툰앤노벨의웹툰플랫폼인미툰을이용하여웹툰으로직접제작하고, 향후 OTT용웹드라마및영화제작도계획하고있다. 또한웹툰및웹소설 IP를이용한게임제작, 동사의메타버스플랫폼인미버스를활용할수있는코인시스템과연동하여콘텐츠이용료결제, 저작권보호, 작가보상등도계획하고있다. 18

20 조프소프트를통한게임포트폴리오다각화동사는 PC게임개발역량을강화하고게임포트폴리오다각화를위하여 2022년 1월액션 RPG 게임과전략 TPS 게임을주력으로개발하고서비스하는기업인 조프소프트의지분 51% 를인수하였다. 조프소프트는자체개발한모바일게임가디언즈오디세이를싱가폴을포함한 7개국에론칭한바있고, 현재는일본유명애니메이션 IP를활용한수집형액션 RPG 게임을개발중이다. 또한언리얼엔진 (3D 제작플랫폼 ) 으로자체개발한 TPS 장르의신작리프트스위퍼 (Rift Sweepers) 도 2022년상반기얼리억세스 (Early Access) 출시를준비하고있다. 동사는 조프소프트의검증된게임개발력과게임 IP를확보해게임포트폴리오를확장하고, 향후미버스와연동해글로벌 P2E 게임시장으로도사업영역을확대할계획인것으로확인된다. 미버스랩스를통한메타버스플랫폼사업출범동사는 2022년 2월, 주요종속회사인미투젠을통해블록체인전문기업 미버스랩스의지분 51% 를인수하고, 미버스 (Meverse) 메인넷 2.0을론칭하며블록체인메타버스플랫폼사업을시작하였다. 미버스 (Me+Verse) 는나 (Me) 와메타버스 (Metaverse) 를연결해주는매개체이자하나의거대한블록체인메타버스플랫폼을의미한다. 동사는미버스 2.0을통해초당평균 9,000건의거래를처리하는초고속 TPS(Transaction Per Second) 환경과저렴한거래수수료체계, 디앱 (DApp) 온보딩이손쉽게가능한맞춤형멀티체인구조를선보이고있으며, 자체연결가능한크로스체인기술인게이트웨이 (Gateway) 를통해이더리움, 바이낸스스마트체인, 폴리곤, 클레이튼등다양한네트워크와의연동을완료하여플랫폼생태계확장을추진하고있다. 이와관련하여 2022년 5월, 미버스랩스는자체탈중앙화거래소인미버스덱스 (MEVerse DEX) 를출시하였으며, 미버스덱스를통해미버스메인넷기반가상자산간의거래를지원하고, 풀에유동성을공급하거나가상자산을예치해보상을받을수있도록서비스를확장하고있다. 메타버스기반의 P2E 게임및 NFT 게임출시 블록체인메타버스플랫폼을연동한 P2E 게임출시예정 P2E 게임은, 게임을하면서현금성수익을창출할수있는형태의게임으로, 국내의경우에는 P2E 모델이규제로막혀있어동사는미국을우선으로 P2E 모델적용적법성검토를마친상태이다. 이에기존주력캐주얼게임인포켓배틀스와솔리테르를기반으로 2022년상반기내포켓배틀스 P2E 게임인포켓배틀스 NFT War와솔리테르 P2E 게임인 Solitaire Zillonaire를출시한뒤, 리프트스위퍼등동사의모든게임포트폴리오로확대적용할계획이다. 한편, Solitaire Zillonaire는기존카드를나열하는솔리테르게임에토너먼트방식을추가하고, 시간속도제한에따라가장먼저완성하는유저가승리하게되는구성으로, 승리유저가보상으로얻은재화를온라인결제업체등을통해현금화할수있게할예정이다. 19

21 [ 그림 11] 동사의미버스를연동한동사의 P2E 게임 * 출처 : 동사 IR 자료 ( ) 블록체인메타버스플랫폼을활용한 NFT 게임출시동사는메타버스와 NFT를결합한블록체인기반의게임사업을본격화하고있다. 이와관련하여동사는 2018년 2월론칭한동사의 VR Casino에 NFT 기술을적용하고, 대표게임인풀팟홀덤의글로벌버전에도 NFT를적용할예정이다. 향후개발할메타버스카지노해외버전에서는게임플레이를많이하는 VIP 유저들을대상으로카지노공간을분양하는오너십시스템을통해자신만의카지노공간을만들어꾸미고, 카지노를직접운영하며게임룰을설정하는등다양한오브젝트를활용할수있도록할계획이다. 또한, 카지노공간을 NFT화하여가상화폐로사고팔며수익을만들수있는 P2E 사업모델도계획하고있다. 동사는풀팟홀덤글로벌버전을발전시켜각위닝핸드에 NFT를적용한 NFT 홀덤을론칭할계획이며, 2022년상반기를목표로준비중인본프로젝트를통해 NFT 홀덤게임의활성화는물론, NFT 거래시스템을통해신규수익을창출할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있다. [ 그림 12] 동사의미버스메인넷을활용한 NFT 게임 * 출처 : 동사 IR 자료 ( ) 20

22 증권사투자의견 작성기관투자의견목표주가작성일 BUY 11,000 원 하나 금융투자 n 2021년실적은매출액 1,184억원 (+6.64% YoY), 영업이익 434억원 (+15.4% YoY), 당기순이익 236억원 (+6.8% YoY) 을기록할것으로전망 n 2019년하반기부터북미유저층확대로플래그쉽게임의평균 ARPDAU가분기별 15% 이상 YoY 성장중이며, 2021년 4분기신작 3종및 2022년캐주얼게임라인업확대에따른 MAU의폭발적인성장이기대되고, 고객특성별최적화된큐레이션마케팅시스템을통해판매관리비가지속감축될전망 n 메타버스게임 IP 보유, 실제 VR 게임론칭경험, 그리고게임플레이의토큰화까지, 동사는가장잘준비된소셜카지노메타버스기업이라는점에주목 시장정보 ( 주가및거래량 ) [ 그림 13] 동사 1 개년주가변동현황 * 출처 : 네이버금융 (2022 년 5 월 06 일 ) 2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DoubleU Games 소셜카지노전문개발사더블유게임즈 이름 출시 DoubleU Casino DoubleU Bingo Take5 Old 80 s Slots 2012년 5월출시 2014년 6월출시 2015년 11월출시 2016년 9월출시 Hello Vegas 2016 년 11 월출시 플랫폼 4 2. 시장개요 Casino PC/Mobile Game Gamb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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