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E5FC0C7BEE0C7B028BCF6C1A429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22E5FC0C7BEE0C7B028BCF6C1A4292E687770>"

Transcription

1 행정간행물등록번호 년 자주하는 질문집 의 [ 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 2013 자주하는 질문집 내가 지킨 청렴실천 모아지면 청렴사회 이 책자의 본문은 친환경 용지를 사용하였습니다. 식 품 의 약 품 안 전 처 FREQUENTLY 자주하는 질문집 ASKED [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QUESTION

2 알 림 자주하는질문집 은식품의약품안전처의사이버상담 ( 국민신문고 ) 을선별 정리한것으로일반국민, 영업자및관련공무원의참고자료로활용하고자제작되었습니다. 본책자의내용은법령및고시등의제 개정 사항에따라내용이달라질수있음을알려드립니다.

3

4 [2013 년 ] 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제 1 장의약품임상시험 1 1. 의약품임상시험대상자의동의취득관련 3 2. 웹사이트를통한임상시험피험자모집광고 3 3. 연구자주도임상연구에대하여식약처사전승인대상여부 4 4. 다국가임상시험의경우, 임상시험중발생한이상반응보고기한관련 4 제 2 장마약 ( 향정신성의약품 ) 5 5. 품목허가를받기위해제제를연구하고시제품을생산하는데있어예외적인마약류취급승인가능여부 7 6. 향정및마약저장장치로서의적합여부 7 7. 마약류기록대장, 수불대장작성등관리요령 8 제 3 장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 9 8. 의약품 (PTP) 포장의경우완제품시험관련 의약품안정성시험실시대상여부 의약품제조관리자, 도매관리자및수입관리자관련 의약품시험위수탁관련 자사제조용원료의약품의판매 13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체외진단용의약품해당여부 기허가단일제의복합제로개발시재심사지정관련 체외진단용의약품해당여부 원료의약품을수입할경우 " 국문표시견본 " 관련 18 i

5 17. 타액을이용한휴대용가임주기자가진단측정기의체외진단용의약품에해당 비강세척용소금의제품화 여성윤활제의의약품등해당여부 외국의조제전문약국 (Compounding pharmacy) 을통해자가치료용의약품을구입 의약품원료를합성하는중간체를수입 의료기관등조제실제제해당여부 복합성분의약품및서방성제제의품목허가신청 제형이다른주사제허가시자료요건 점안제의첨가제추가후품목허가 ( 신고 ) 시구비서류 의약품제조품목허가권의계열사로이전시절차 기등록된 DMF 성분원료의약품의수입시허여서의요건 공정서에수재된첨가제의규격변경시연차보고대상여부 식품규격의원료를의약품의주성분원료로사용 외용제제의원료규격을별첨규격 ( 별규 ) 로설정시시험방법밸리데이션자료 표준제조기준에따른제조폼목의경우기준및시험방법자료제출면제관련 등록대상원료의약품 (DMF) 추가등록관련 품목허가전밸리데이션을위해제조한재고의허가후판매가능여부 의약품의반제품 ( 벌크 ) 를수입하여국내에서포장공정을진행하는경우품목허가 ( 신청 ) 절차 의약품첨가제로식품첨가물공전에수재된성분을사용하려는경우 재심사대상의약품의신규품목허가신청 ( 허가변경신청 ) 의약품의유효기한, 사용기한등표기 DMF 등록시 GMP 증명서요건 의약외품 ( 염색제 ) 의사용기한연장 35 ii

6 [2013 년 ] 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제 5 장화장품표시광고 화장품표시광고중 " 특허출원 " 관련표시 화장품표시광고중 " 파라벤프리 ", 파라벤무첨가 " 등표시 유기농화장품, 발효화장품, 천연화장품의정의 화장품표시광고중 " 식물성줄기세포활성화제화장품 " 등표시 42 제 6 장화장품제조 ( 판매 ) 업 화장품제조판매관리자의자격요건 45 제 7 장생물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 생물학적제제의출하증명서관련 시판후약물감시업무가이드라인 중재심사조사대상자선정관련 생물학적제제 ( 의약품 ) 생산을위한크린룸관련규정 생물학적제제등의제조 판매관리규칙 ( 에따른의약품보관방법 52 제 8 장생물의약품품목허가 유전자재조합의약품의제조소추가 생물의약품의포장재 ( 용기변경 ) 및그단위를변경 의약품제조 ( 수입 ) 관리자, 안전관리책임자등겸직 조직은행설립을위한필요사항 수입인체조직안전성심사대상여부 자가세포치료제의직접수입절차 의약품제조소품질실시상황 (GMP) 사전평가 의약품도매상이인체조직은행으로의약품을공급가능한지관련 해외임상시험과관련한임상샘플 ( 혈액 ) 의국내반입 60 iii

7 제 9 장한약 ( 생약 ) 제제제조 한약 ( 생약 ) 제제밸리데이션등제외대상처리방안 한약제제의약품제조품목신고시제출자료 64 iv

8 1 의약품임상시험

9

10 제 1 장의약품임상시험 3 Q1 의약품임상시험의동의취득시시험책임자또는시험책임자의위임을받지않은자가임상시험대상자로부터동의를받을수있는지요? 시험책임자또는시험책임자의위임을받을수없는자가임상시험대상자로부터동의를받아서는안됩니다.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 별표 4] 의약품임상시험관리기준제7호아목 7) 및 8) 에따라, 임상시험참여전에시험책임자또는시험책임자의위임을받은의사, 치과의사, 한의사는임상시험과관련한모든질문에대하여대상자에게성실하게답변하고그에대한동의서에서명하고, 해당날짜를자필로적어야합니다. 시험대상자동의과정에서그에대한설명의의무와책임은시험책임자또는시험책임자의위임을받은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에게있으며동의서에대한서명과날짜는자필로적어야합니다. Q2 임상시험피험자모집광고시실시기관웹사이트에서광고가능한지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 별표4] 임상시험관리기준에 피험자모집광고등에대한방법및절차 에대한세부규정은따로명시된사항이없습니다. 시험책임자는임상시험실시전에피험자모집절차 ( 광고등을포함한다 ) 를심사위원회에제출하고심사위원회의검토를받아야합니다.

11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3 연구자로부터자사제품을임상약으로하는연구자주도임상시험을제안받았습니다. 또한, 자사제품의허가사항은골 으로그부위가특정되어있지않아골 어느곳이든사용가능합니다. 이러한임상연구에대하여식약처사전승인대상인지요? 연구자주도임상시험계획의식약처승인대상여부 를검토한결과, 시판중인의약품 ( 캡슐 ) 의허가사항내의적응증 ( 수지 염 ) 을대상으로하는임상시험이므로 약사법 제34조및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24조제3항에따라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승인대상에서제외됩니다. 동임상시험은위약을대조약으로사용하는임상시험이므로, 임상시험의질환군및질환의중증도, 약물의투여기간, 피험자중지 탈락기준, 필요시구제약물사용등을충분히고려하여위약군에포함되는피험자의안전성을확보하여야할것이며, 식약처승인대상에서제외되므로임상시험실시기관 IRB에서위약사용의타당성 ( 윤리성등 ) 에대한충분한심의를거쳐야할것입니다. Q4 다국가임상시험의경우, 임상시험중발생한이상반응보고에대한의뢰자의인지일기준을해당의뢰자가인지한날로부터 15일이내에보고할수있는것인가요? 임상시험의뢰자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28조, 별표4 제8호러목에따라중대하고예상하지못한모든이상약물반응 (SUSAR) 을의뢰자가해당사실을보고받거나알게된날부터 15일이내 ( 사망또는생명을위협하는경우에는 7일이내 ) 에우리처에보고해야합니다. 국내임상시험의뢰자가해외 SUSAR를최초인지일 ( 해당국가의뢰자가 SUSAR 인지한날 ) 로부터위의기한내에전달받아우리처에보고할수있는경우라면가능한한신속하게이를보고하는것이바람직할것입니다.

12 2 마약 ( 향정신성의약품 )

13

14 제 2 장마약 ( 향정신성의약품 ) 7 Q5 예외적인마약류취급승인과관련하여마약제품에대한품목허가를받기위해제제를연구하고시제품을생산하는데있어예외적인마약류취급승인을받게됩니다. 이때마약제품을연구하고제조하고시험하고관리하고자하는조직에서 예외적인마약류취급승인 을누가받아야하는지요? 마약류취급자가마약, 향정신성의약품또는한외마약의품목허가를위한시제품을제조하기위해서는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제4조제3항단서및같은법시행령제4조에따라마약류취급자의예외적인마약류취급승인을받아야합니다. 마약류취급승인을받아야하는자의범위는마약류취급자허가를받은업체에현재종사하는자로써취급계획서상마약류를취급하려는자로볼수있습니다. Q6 당사가개발한 캐비넷에대한향정및마약저장장치로서의적합여부에대하여문의합니다.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제15조에따라마약류취급자는보관 소지또는관리하는마약류를다른의약품과구별하여잠금장치가되어있는견고한장소에저장해야합니다. 같은법시행규칙제26조에마약류저장시설은마약류취급자의업소 ( 또는사무소 ) 안에일반인이쉽게발견할수없는장소에이동할수없도록설치되어야하며, 마약은이중으로잠금장치가된철제금고향정신성의약품은잠금장치가설치된장소에보관해야합니다. 장치에대하여명확히파악하기는어렵지만, 제품이상기기준에부합한다면마약류저장시설로사용해도될것입니다.

15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7 1) 마약류수불대장기록건에대하여문의드립니다. 사용량에대하여진료과별로세부화하여기록하여야하는지요? 2) 마약류처방전발행에대하여문의드립니다. 마약은마약처방전에의하여처방전발행을하고있습니다. 향정경구용약의경우일반의약품과같이처방을발행하는데향정주사약의경우마약류와똑같이발행해야하는지요? 3) 마약류보관에대하여문의드립니다. 입원환자의경우약을조제하여 3일정도의약이병동에올라가는데향정이포함되었을경우마약류보관에준하여보관을해야하는지요? 마약류취급의료업자는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제11조에따라, 향정신성의약품의판매 수수에관한장부 ( 별지22호서식 ) 을작성 비치하고, 향정신성의약품을판매하거나수수할때마다그내용을서식에따라 연월일, 구입처, 구입량, 진료과, 사용량 ( 각진료과별사용량 ), 재고량 등을기록해야합니다.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제32조에따라, 처방전에따른마약류를투약하거나투약하기위하여제공하여야하며, 마약 ( 향정신성의약품만을기재한경우제외 ) 을기재한처방전을발급시, 그처방전에발급자의업소소재지, 상호또는명칭및면허번호를기입하여서명또는날인하고처방전을받은환자의주소 성명 성별 나이 병명및발급연월일을기입한후, 그기록을다른의약품과구별하여작성비치및보존해야합니다. 처방전에따라병동으로불출된마약류도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제15조에따라마약류저장기준에맞는저장시설에보관해야합니다.

16 3 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

17

18 제 3 장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 11 Q8 PTP 포장의경우에도포장단위별로완제품시험을진행해야하는지요? 제조단위 란동일한제조공정으로제조되어균질성을가지는의약품의일정한분량을말하고있으며, 원료및자재의입고부터완제품의출고에이르기까지필요한시험검사또는검정을철저히하고, ( 포장단위별이아닌 ) 제조단위별로제조관리기록서와품질관리기록서를작성하여갖추도록하고있습니다.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43조제1항제5호, [ 별표 1] 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제1호어목 PTP 포장과관련하여동일제조단위를각각다른 PTP 포장단위로포장하여완제품을생산할경우포장단위별로서브로트번호를부여하고허가받은기준및시험방법이외에표시기재등필요한시험검사를하는등완제품품질관리를철저히하는것이바람직합니다. Q9 재질이동일하고포장단위가상이한제품 (500정, 200정포장 ) 의경우안정성시험실시대상인지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 별표1] 제7.2 안정성시험및 의약품등의안정성시험기준 제3조제1항제1호에따라시판할제품과동일한처방, 제형및포장용기 ( 시판품과동일한재질 ) 를사용하여안정성시험을실시해야합니다.

19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10 도매관리약사와안전관리약사가겸임이가능한것인지요? 수입관리자와안전관리약사는겸임이가능한것인지요? 품질관리자와안전관리약사는겸임이가능한것인지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58조제2항및제5항에따라의약품수입자는수입관리자외에 1명이상의안전관리책임자를두어야하고, 의약품도매상이수입업무를겸하는경우에도매업무관리자는수입관리자와겸임이가능하나안전관리책임자와는겸임이가능하지않습니다. 약사법 제42조에따라, 수입관리자는수입관리업무외에업무에종사할수없으므로안전관리책임자와는겸임이가능하지않습니다. 약사법 제37조제2항에따라, 제조관리자는제조관리업무외에업무에종사할수없으므로안전관리책임자와는겸임이가능하지않습니다.

20 제 3 장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 13 Q11 1) 제약회사의경우시험의뢰기관 ( 보건환경연구원 ) 에의뢰시위수탁계약을해야하는지요? (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시험의뢰하면접수하여시험하기때문에위수탁계약이필요하지않다고함 ) 2) 상수시험시시험주기는어떻게되나요? 의약품등의제조업및수입자의시설기준령시행규칙 ( 총리령 ) 제11조에따라, 의약품등시험의위탁자는제조또는시험이적절하게이루어지도록수탁자에대한관리ㆍ감독을철저히하고, 수탁자로부터품질관리의기록에관한서류를받아 3년이상보존하여야하고, 의약품등시험의위탁자는위탁시험에따른기준및시험방법과시험용검체 ( 檢體 ) 를수탁자에게제공하며, 수탁자는각검체에대한시험기록에관한서류를위탁자에게제출하고수탁시험에필요한시약및표준품등의관리를철저히하여야합니다. 상수에대한시험주기는자사에서제조용수의필요한질과양이확보되도록적정하게설정하여관리할수있습니다. Q12 의약품제조업체에서자사의약품제조를목적으로구입한원료의약품을다른회사로판매가능한가요? 약사법 제31조에따른의약품제조업자는제조판매허가 ( 신고 ) 받은품목을제조 판매하는영업자로서, 자사제품에사용을목적으로구입한원료의약품을당초목적외로타사에판매하는행위는불가능합니다.

21

22 4 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23

24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17 Q13 흡연유무테스트 kit( 정성검사 ) 의체외진단용의약품해당여부를문의합니다. 본제품은소변을통한흡연여부 ( 정성검사 ) 측정 검사방법 : 소변을키트에약 3방울떨어뜨림 1~3분후결과측정양성일경우 : C에선이나타남음성일경우 : C, T에선이나타남 CUT OFF : 200ng/mL 의약품 이란, 약사법 제2조제4호에따라대한민국약전에실린물품중의약외품이아닌것, 사람의질병을진단 치료 경감 처치또는예방할목적, 또는사람의구조와기능에약리학적영향을줄목적으로사용하는물품중기구 기계또는장치가아닌것을말합니다. 체외진단의약품 이란,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2조제 4호에따라인체에서유래하는시료를검체로하여검체중의물질을검출하거나측정하여인체의질병감염여부등을판정할목적으로사용되는시약을말합니다. 사용목적만을고려해볼때질병감염여부등을판정할목적이아니라뇨를검체로정성검사하여단순히흡연여부만을확인하기위한제품이라면의약품에해당하지않을것으로사료됩니다. Q14 기허가단일제를복합제로개발하여허가를받고자하는경우로, 재심사대상여부와재심사부여기간은어떻게되는지요? 약사법 제32조제1항, 제42조제4항및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22조제1항제1호에따라, 이미허가된의약품과유효성분의종류또는배합비율이다른전문의약품은그제조판매 수입품목허가일로부터 6년간재심사를받아야합니다.

25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15 수입하는제품인 AmpliVue C.difficile Assay의의약품 ( 체외진단용의약품 ) 해당여부에대하여문의합니다. 의약품 이란 약사법 제2조제4호에따라대한민국약전에실린물품중의약외품이아닌것, 사람의질병을진단 치료 경감 처치또는예방할목적, 또는사람의구조와기능에약리학적영향을줄목적으로사용하는물품중기구 기계또는장치가아닌것을말합니다. 체외진단용의약품 이란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2조제4호에따라인체에서유래하는시료를검체로하여검체중의물질을검출하거나측정하여인체의질병감염여부등을판정할목적으로사용되는시약을말합니다. 사람의대변으로부터설사, 대장염의원인이되는 Clostridium difficile를검출하는정성검사용체외진단제품의경우, 원인균의 DNA를스트립을통해시각화하는시약이므로상기규정에따른의약품중체외진단용의약품에해당될것입니다. Q16 원료의약품을수입할경우, 수입의약품등관리규정 ( 식약처고시 ) 중수입관리서류중 국문표시견본 에대하여원료의약품도해당사항이있는지요? 의약품 ( 원료의약품포함 ) 을수입하려면품목마다허가를받거나신고를해야하며, 수입자는 수입의약품등관리규정 ( 식약처고시 ) 제3조규정에따른사항을수입관리기록서에기재하거나첨부하도록하고있습니다. 원료의약품의경우에도위규정에따라수입관리기록서에국문표시견본을기재하거나첨부해야합니다.

26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19 Q17 휴대용가임주기자가진단측정기는타액을이용하여배란의시기및임신가능여부를시각적으로측정하는 kit입니다. 체외진단용의약품에해당된다면신고및허가관련하여절차나내용을문의합니다. 의약품 이란 약사법 제2조제4호에따라대한민국약전에실린물품중의약외품이아닌것, 사람의질병을진단 치료 경감 처치또는예방할목적, 또는사람의구조와기능에약리학적영향을줄목적으로사용하는물품중기구 기계또는장치가아닌것을말합니다. 체외진단용의약품 이란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2조제4호에따라인체에서유래하는시료를검체로하여검체중의물질을검출하거나측정하여인체의질병감염여부등을판정할목적으로사용되는시약을말합니다. 타액에포함된염화칼륨의농도를전기적방법으로분석하는것으로서기본적으로기구 기계또는장치에해당되기때문에의약품에해당되지않을것으로판단됩니다.

27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18 비강세척용소금을소량을담아서제품화및수출하려합니다. 원료는정제된소금으로염화나트륨 [sodium chloride] 입니다. 의약품에해당된다면신고및허가관련하여절차는어떻게되는지요? 의약품 이란 약사법 제2조제4호에따라대한민국약전에실린물품중의약외품이아닌것, 사람의질병을진단 치료 경감 처치또는예방할목적, 또는사람의구조와기능에약리학적영향을줄목적으로사용하는물품중기구 기계또는장치가아닌것을말합니다. 참고로, 코점막분비물또는화농성으로인한코막힘에비강세척, 비점막건조증상의완화목적으로제품이의약품으로허가 관리되고있으며, 의약품을제조하려는자는 약사법 제31조에따라품목별로우리처의허가를받거나신고를해야합니다. 아울러, 의약품의용기나포장등에는 약사법 제56조부터제58조에따른한글표시를기재하여야하며,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77조에따라수출용의약품의경우는그수출대상국의언어로기재할수있습니다.

28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21 Q19 1) 여성윤활제는제품의분류가어떻게되는지요? ( 의약품, 화장품등등 ) 2) 수입을위해서어떤기준이있는지요? 의약품 이란, 약사법 제2조제4호에따라대한민국약전에실린물품중의약외품이아닌것, 사람의질병을진단 치료 경감 처치또는예방할목적, 또는사람의구조와기능에약리학적영향을줄목적으로사용하는물품중기구 기계또는장치가아닌것을말합니다. 여성의질내보습 윤활의목적으로사용하는물품이라면약사법에서규정한의약품에해당될수있을것으로사료되며, 의약품을수입하고자하는경우, 약사법 제36조, 제37조의3, 제42조에따라 2명의약사 ( 수입관리자, 안전관리책임자 ) 를두고, 품목별로허가를받거나신고를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의약품을수입 판매하고자하는경우 약사법 제42조제3항, 의약품등의제조업및수입자의시설기준령 제6조및동시설기준령시행규칙제9조에서정하는시설기준에따라필요한시설을갖추어야합니다. 다만, 위시설기준령제6조제2항에따라의약품등의제조업자또는의약품도매상의경우일부시설을따로두지아니할수있으며, 위시설기준령시행규칙제9조제2항에따라시험을위탁하는경우시험실을따로두지아니할수있음

29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20 외국의조제전문약국 (Compounding pharmacy) 을통해자가치료용의약품을구입할때절차와방법에대하여문의합니다. 약사법 제42조제2항및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57조에따라자가치료용의약품등식약처장이정하여고시하는의약품은허가나신고절차를생략하고수입가능합니다. 자가치료용의약품을수입할때는 수입요건확인면제대상물품중의약품등의추천요령 ( 식약처고시 ) 관련규정에따라의사진단서를첨부하여한국희귀의약품센터의수입요건확인면제추천을받아야합니다 월부터우리처에서는희귀의약품센터로하여금질의하신자가치료용의약품으로수입되는 조제의약품 (Pharmacy Compounding Drug) 과관련한안전성과환자의치료기회확보를위해다음의사항을확인토록하고있습니다. 1) 동면제추천할때생산국의제조관리에관한자료 ( 제조원료, 제조자, 제조시설, 품질관리기록등 ) 를통해제조자와해당의약품의품질등의확인 2) 의약품을사용하는의료기관장이발행한사용계획 ( 용법 용량, 의학적소견등 ) 이포함된진단서확인해당의약품의제조기록, 의약학문헌정보등을포함한종합적인사용정보를해당의료기관에제공토록하고있습니다.

30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23 Q21 의약품원료를합성하는중간체를수입하고자하는경우, 해당품목이원료의약품에해당되는가요? 의약품 이란 약사법 제2조제4호에의거대한약전에실린물품중의약외품이아닌것, 사람의질병을진단 치료 경감 처치또는예방할목적, 또는사람의구조와기능에약리학적영향을줄목적으로사용하는물품중기구 기계또는장치가아닌것입니다. 원료의약품의중간체는위 약사법 제2조제4호에의한의약품으로보기어려우므로, 약사법상품목허가를받거나신고 ( 등록포함 ) 대상에해당하지않으며, 또한 수입요건확인면제대상물품중의약품등의추천요령 ( 식약처고시 ) 제2조에서정한수입요건확인면제대상의범위에해당되지않습니다. Q22 다음사항이조제실제제에해당하는지질의합니다. 1) 경구약 ( 반코마이신캡슐 ) 캡슐을풀어멸균증류수에섞는행위 2) 니스타틴시럽에멸균증류수를더하는희석행위 의료기관조제실에서제조할수있는의약품은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54조및 의료기관조제실제제관리기준 ( 식약처고시 ) 제3조에따라 대한민국약전 ( 식약처고시 ) 에실려있는의약품중마약또는향정신성의약품을함유하는제제, 항생물질제제, 생물학적제제및성호르몬제제, 국내에서생산되거나수입되는제제, 일반의약품에해당하는제제에해당하지아니하는제제로서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고시하는제제또는대한민국약전에실려있지아니한의약품중에서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정하여고시하는제제로서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의료기관의내원환자를위해치료의약품수급상필요하다고인정하여별표에서정하는의약품입니다. 해당의약품은각각항생물질제제인반코마이신캡슐과니스타틴시럽이포함되어있으므로조제실제제의범위에해당하지않습니다.

31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23 고함량성분제제에대하여생동성시험으로동등성을인정받고, 해당성분의저함량제제는고함량제제와의비교용출시험으로품목허가를받을수있는지요? 복합성분의약품및서방성제제의경우, 의약품동등성시험기준 ( 식약처고시 ) 제7조제2항에따라동일제조업자가이미생동성을인정받은품목 ( 고함량제제 ) 과제형및주성분의종류는동일하나주성분의함량이다른경구용고형제제는 [ 별표2-2] 에따라비교용출시험자료로생동성시험을갈음할수있습니다. 의약품동등성시험기준 ( 식약처고시 ) 및우리처온라인의약도서관 (drug.mfds.go.kr) > 제네릭의약품정보 > 자료실 > 지침, 해설에공개된 함량이다른복합성분의생물학적동등성시험지침 참고

32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25 Q24 기존바이알, 앰플허가가있는제품의프리필드시린지허가를위한제출자료요건이무엇인지궁금합니다. 주사제의경우단위제형 ( 바이알, 앰플, 프리필드시린지등 ) 별로각각품목허가 ( 신고 ) 를하여야하며, 기존바이알, 앰플제형이있는품목을프리필드형태로신규허가를받고자할경우,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 별표1] II. 자료제출의약품중 5. 새로운제형 에해당하는자료를제출하여야합니다. 또한, 추가되는용제등으로인하여용법용량, 사용상의주의사항이변경될것으로판단되어이에대한근거자료가필요하며, 이외기원및개발경위에관한자료, 기준및시험방법에관한자료, 안정성시험자료 ( 조제후안정성자료포함 ), GMP자료등이요구됩니다. 의약품과직접접촉하는용기는내용의약품과작용하여그안전성 유효성및안정성에영향을미치지않아야합니다. 프리필드시린지의약품의경우규격에관한자료및재질에따라 대한민국약전 ( 식약처고시 ) 일반시험법중주사제유리용기또는플라스틱제의약품용기시험법에적합한자료를제출하셔야함을알려드립니다.

33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25 1) 기신고품목점안제에첨가제를추가하여아사에서품목허가를받을시완충제 (ph 조절제 ) 를추가하여품목허가를진행한다면, 어떠한자료를제출해야하는지요? 2) 점안제의변경허가 ( 신고 ) 로서, 보존제를추가하고자한다면그사유이외에어떠한자료를제출해야하는지요? 완충제가다를경우안정성시험자료를작성하여허가 ( 신고 ) 신청할수있으며, 그완충제가국내에서기허가품목에사용된이력이있어야합니다.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25조제1항제1호에따라기신고사항과유효성분의종류 ( 첨가제포함 ), 규격및분량 ( 액상제제의경우농도 ), 제형, 효능ㆍ효과, 용법ㆍ용량등이동일하여하며첨가제변경은불가합니다.

34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27 Q26 의약품제조판매품목허가를받은제품을자사의계열사인제약사로허가권을이관하고자합니다. 즉, A라는 GMP 제조업에서 B라는 A의계열사 ( 제약회사 ) 로의약품제조품목허가를이관하려면관련절차와소요시간은어느정도인지요? 양도 양수등에따라해당품목의변경이있는경우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8조제1항제3호, 약사법 제89조제3항에따른제조업자등의지위승계신고를하려는자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103조에따라다음과같은서류를식품의약품안전처장 ( 의약품등의제조업자, 위탁제조판매업자, 안전성 유효성검토대상이아닌의약외품의제조판매 수입품목허가및신고를받은자, 의약품의제조판매 수입품목신고를한자의경우에는지방청장을말한다 ) 에게제출하여야하며처리기간은 7일임을알려드립니다. 1) [ 별지제75호서식 ] 제조업자등지위승계신고서 ( 전자문서로된신고서포함 ) 2) 허가증 신고증또는지정서 3) 양도 양수를증명할수있는서류의사본 4) 지위를승계한사람이 약사법 제5조제1호본문에해당되는사람이아님을증명하는의사의진단서또는같은호단서에해당하는사람임을증명하는전문의의진단서및같은조제3호에해당되는사람이아님을증명하는의사의진단서

35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27 이미 DMF 등재되어있는원료의약품을수입하고자합니다. 원제조사 ( 해외 ) 또는국내최초신고인중한쪽에서만허여서를받으면되는지아니면양쪽에서모두받아야하는지요? 우리처에서발간한 원료의약품등록 (DMF) 제도해설서 제2개정판 ( 허가심사조정과 ) 에따르면의약품등록 (DMF) 되어공고된품목을다른신청인이재차등록하고자하는경우에는원제조원의책임자또는국내최초신청인으로부터수령한자료공유에대한허여서 ( 서명포함 ) 를제출하여등록 ( 단, 자료공유허여서가제출되지아니한경우모든자료제출 ) 하여야합니다. Q28 폐사에서허가받은의약품의부형제의규격을공정서 (KP) 에서공정서 (JP) 로변경하고자합니다. 이경우허가변경신청을통해서변경해야하는지, 아니면연차보고만으로변경이가능한지요?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3조의2제2항제6호에따라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고시한기준및공정서의범위내에서의첨가제의규격변경의경우에는연차보고대상입니다.

36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29 Q29 외국허가기관에서식품규격으로허가를받은원료에대하여의약품의주성분으로사용하려는경우규격설정에대하여문의합니다. 외국에서식품규격으로허가를받은원료이더라도국내에서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 12 조제 3 항및제 4 항에따라별첨규격으로서규격을설정하여의약품의원료로서사용이가능합니다. 또한동규정제 32 조에따른의약품규격기준의설정에따라규격을설정하여야합니다. 다만, 의약품원료로서의기준및시험방법을설정하고주성분및그분량 ( 질량 용량 역가 소요량등 ) 은독성에관한자료, 약리작용에관한자료, 임상시험성적에관한자료또는사용경험에관한자료등으로보아안전하고유효하여야하며,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 별표 1] 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에적합하게제조관리되어야함을알려드립니다. Q30 1) 외용제제에서사용되는원료규격이식첨규격이나장원기의공정서를토대로별첨규격으로설정된경우, 시험법밸리데이션대상이되는지요? 2) 의약품 ( 내용고형제 ) 에사용되는원료규격을 JPE를근거로별첨규격으로설정될수있는지요? 또한이러한경우시험법밸리데이션대상이되는지요? 외용제제의첨가제가식품첨가물규격집 ( 식첨 ) 또는구화장품원료기준 ( 장원기 ) 에수재되어있는경우,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 12 조제 3 항사목에따라 별첨규격 으로원료약품및그분량을기재하며, 해당규격의근거자료를제출하는경우시험방법밸리데이션자료는제출하지아니할수있습니다. 의약품첨가제가 일본의약품첨가물규격 (JPE) 에등재되어있는성분으로그규격이정하여있는성분을내용고형제에사용하는경우,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 12 조제 5 항제 2 호에적합한경우해당규격을 별첨규격 으로작성하고해당규격의근거자료를제출할수있습니다. 또한이경우에도시험방법밸리데이션자료는제출하지아니할수있습니다.

37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31 표준제조기준품목 (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5조제1항제 3호에따른품목 ) 중제48조제5호에따른별표 1( 대단위 GMP 실사 ) 에적합하다는판정을받지못한품목은기준및시험방법자료를제출하도록정해져있습니다. 그런데, 표준제조기준에부합하는품목은 GMP 심사가면제되는것으로알고있는데이러한경우, 표준제조기준에따른제조폼목의경우 GMP 심사면제대상으로서기준및시험방법자료도함께제출이면제되는지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5조제2항2호에의거동규칙제4조제1항제2호에따른기준및시험방법자료는동조제1항제3호에따른표준제조기준에적합한품목중제48조제5호에따른별표 1의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에적합하다는판정을받지못한품목, 즉대단위제형별 GMP평가에서부적합판정을받은품목을의미합니다. 대단위제형별 GMP평가에서부적합판정을받은품목은, 표준제조기준에적합한품목이라할지라도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4조제1항제2호에따른시험방법에관한자료를제출 의약품의기준및시험방법심사를위하여제출하여야하는자료의종류는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5조및동규정별표14를참고하시기바랍니다.

38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31 Q32 1) DMF 공고이전에아세틸시스테인 ( 제조처 : Kyowa) 을구매하여재고로가지고있었는데타회사가제조처 Kyowa인아세틸시스테인을 DMF 등록했다면, 아사에서재고로가지고있던아세틸시스테인은타회사를통해이미공고된것이므로사용할수있는지요? 2) 이미공고된 DMF 원료수입의관점에서는허여서를제출하는게맞습니다만, 재고로가지고있던 DMF 대상원료가타회사를통해공고된원료라면재고로가지고있던원료를사용해도되는지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48조제13호에의거의약품제조업자는등록대상원료의약품을사용할경우식약처장이인터넷에공고한것만을사용가능합니다. 질의하신경우처럼등록대상원료의약품을 DMF등록전에구입해서재고로가지고있고, 타사에서 DMF 등록을완료 공고된경우동원료는사용하실수있음을알려드립니다.

39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33 표준제조기준의약품의경우사전 GMP 심사를면제받는데, 이때허가전밸리데이션을위해 3batch를생산하여허가후판매가가능한지요? 아니면의약품허가후 3batch 생산후판매를해야하는지문의드립니다.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48조제5호에따라, 제조업자는제조하려는제형별로별표 1의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에적합하다는판정을받은후제조한것을판매해야합니다. 이경우별표1의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전실시상황평가를목적으로제조한완제의약품중별표1의기준에맞는것으로판정된의약품은별표1의기준에적합하다는판정을받은후제조한것으로볼수있습니다. 이에, 질의하신바와같이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실시상황평가를목적으로제조하는배치 ( 로트, 제조단위 ) 가아닌경우에는의약품허가 ( 변경허가 ) 후에생산하여판매해야합니다. Q34 반제품을 Bulk로수입한이후에, 국내에서 포장 공정만을진행하는경우에도 제조품목허가 ( 신고 ) 가가능한지요? 반제품을수입하여국내에서 1차포장등의이후공정을거쳐완제품을제조및판매하고자하는경우수입품목이아닌 약사법 제31조제2항에따른제조판매품목허가 ( 신고 ) 를신청하시기바랍니다.

40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33 Q35 의약품첨가제로식품첨가물공전에수재된성분을사용하고자합니다. 식첨 을준용하여별첨규격의기준및시험방법을설정할경우, 근거자료로서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12조제3항제2호사목에따라, 착향제를제외한첨가제는별규로작성하고식품첨가물공전등첨가제규격설정에관한근거자료를제출하면된다고하셨는데그러면근거자료로는어떠한자료를제출하면되나요? 착향제를제외한첨가제성분이 식품첨가물의기준및규격 ( 식약처고시 )( 식품첨가물공전 ) 에수재된성분이라면규격을 별규 로설정하고, 규격설정에관한근거자료로해당성분이 식품첨가물의기준및규격 ( 식약처고시 )( 식품첨가물공전 ) 에수재된자료를제출하면됩니다. Q36 수입완제품목으로써 DMF 원료를주성분으로하는신약이며, 6 년간의 PMS 를부여받은품목이있습니다. 1) PMS 중에이품목을동일업체에서자사제조로전환하여허가를받고자할때허가절차와제출자료는어떻게되는지요? ( 기존수입품목허가를취하하고신규허가로진행하게되나요? DMF 심사도받아야하나요? 등 ) 2) 이럴경우자사제조품목은신약으로서의자격을취득하여 PMS 기간까지승계받을수있나요? 현재재심사기간중의신약과동일한품목을허가받고자하는경우,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25조제2항제8호및동규정제27조제8항제1호에따라최초허가시제출된자료가아닌것으로서이와동등범위이상의자료를제출해야합니다. 최초허가자또는원개발사로부터자료사용이허여된경우에는해당개발사에서허여한자료와생물학적동등성시험자료를제출하거나비교용출시험자료 ( 기술이전입증자료포함 ) 을제출하여신규로품목허가신청하실수있습니다. 신청품목에신약의지위는부여되지않으며, 재심사기간의잔여기간만부여됨

41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37 약사법 제56조에의하면, 의약품의용기나포장에 유효기한또는사용기한을기재하도록되어있습니다.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19조제2항에의하면, 항생물질및그제제는 유효기간 으로, 그외의제제는 사용기간 으로기재하도록되어있습니다. 1) 위의내용에근거하여, 항생물질및그제제의경우, 유효기간 / 기한 으로표기하고자하는데, 항생물질및그제제가어떻게정의되는지문의드리고자합니다. ( 분류번호 610번대적용여부 ) 2) 항생물질및그제제의경우, 용기나포장에 항생물질 이라는표시가반드시필요한지요? 현행약사법에는질의하신항생물질에관한정의를명시하고있지않습니다. 다만일반적으로항생물질이란생물, 특히미생물에의하여만들어지는물질로서세균이나그밖의미생물의발육과생활기능을저지또는억제하는의약품을의미합니다. 2010년 12월 31일 항생물질의약품기준 ( 식약청고시 ) 가폐지되면서항기에수재되어있던품목을 대한민국약전 ( 식약처고시 ) 과 대한민국약전외의약품기준 ( 식약처고시 ) 으로수재하였고, 대한민국약전외의약품기준 ( 식약처고시 )[ 별표8] 일반정보에 항생물질의계와류분류 를수재하였으니참고할수있음의약품의용기나포장에기재할수있는내용은 약사법 제56조 ( 용기등의기재사항 ) 과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69조 ( 의약품의표시및기재사항 ) 에따라허가사항을기재하여야하며, " 항생물질 " 의표시의무는별도규정되어있지않습니다.

42 제 4 장의약품품목허가 ( 신고 ) 35 Q38 저희가 DMF 등록을진행하려는원료의약품의제조소 ( 중국 ) 에서는해당성분에대하여미국에 DMF를등록한상태이나중국 SFDA의 GMP 증명서는없는상태입니다. 중국제조소측에확인한결과중국에서는자국내에서판매하지않고수출만하는원료의약품의경우 GMP신청을할수없다고합니다. 미국에 DMF를등록한증명서라든지그외의다른인증서로이를갈음할방법이없는지요? 원료의약품등록에관한규정 ( 식약처고시 ) 제4조제1항제4호가목에의거수입품목의경우에는생산국정부가발행한 GMP증명서를제출하여야하며, 다른증명서로갈음되지않음을알려드립니다. Q39 염모제, 염색제등의의약외품을해외에서수입하여판매하는제조판매업자입니다. - 염모제, 염색제등의사용기한을 3년으로표시하고있는데, 이를 4~5년으로사용기한을늘려표시하려하는데그것이가능한지알고싶습니다. 염모제 ( 염색제 ) 는 약사법 제2조제7호에따라의약외품으로지정되어있으며, 의약외품은같은법제65조에따라용기나포장에 사용기한 을기재해야합니다. 이경우 사용기한 은품목허가사항대로기재하여야하며, 사용기한을연장하고자할때는 의약외품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에따라장기보존시험자료를제출하여허가변경을하여야합니다.

43

44 5 화장품표시광고

45

46 제 5 장화장품표시광고 39 Q40 1) 화장품문구표기시특허출원원료에대한문구표시가능한지? ( 근거자료있음 ) 2) 가능하다면아래와같이특허받은원료일경우문구사용가능한지? ( 항염의경우 화장품표시광고가이드라인 에따라금지표현에속함 ) 예 ) 항염증및항산화활성을갖는동백추출물및이를함유한화장료조성물 3) 문의2와같이식약처가이드라인에금지표현 ( 항염 ) 으로속하여사용할수없다면특허출원원료에대한표기를금지표현빼고표기가능한지? 화장품법 제13조및동법시행규칙제22조 [ 별표 5] 에서는화장품에서 의약품으로잘못인식할우려가있는표시또는광고, 기능성화장품의안전성 유효성에관한심사를받은범위를벗어나거나심사결과와다른내용의표시또는광고, 기능성화장품및유기농화장품이아닌화장품을기능성화장품및유기농화장품으로잘못인식할우려가있는표시또는광고, 그밖에사실과다르게소비자를속이거나소비자가잘못인식하도록할우려가있는표시또는광고 를금하고있습니다. 화장품의표시 광고단속대상여부의판단은화장품으로서의효능이있고없음에관계없이그물 ( 物 ) 의성분, 형상 ( 용기, 포장, 의장등 ), 명칭, 표시된사용목적, 효능 효과, 용법 용량, 판매할때의선전또는설명등을종합적으로판단 ( 대법원판례 93도271, ) 하고있습니다. 특허받은원료라하더라도, 화장품법령에서금지하는표현 ( 예 : 항염, 아토피등 ) 은표시또는광고가불가합니다. 만일 항염증효과가있는원료또는제품 이라면 약사법 제2조에따른의약품또는의약외품으로판단되는바, 약사법 에따른의약품또는의약외품으로허가받아제조 판매하여야할것입니다.

47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41 프랑스천연화장품을수입하려합니다. 화장품에 무파라벤, 파라벤Free 라는뜻으로추정되는 BIO 마크가있는데, 이러한화장품을수입판매하는경우추가로고려해야할사항이있나요? 화장품의제조업자, 제조판매업자또는판매자는 화장품법 제13조및동법시행규칙제22조 [ 별표 5] 에따라품질 효능등에관하여객관적으로확인될수없거나확인되지아니하였음에도불구하고이를광고하는등소비자를속이거나소비자가잘못인식하도록할우려가있는표시또는광고를하지말아야합니다. 무파라벤, 파라벤프리 (Free) 을표방하는경우마치해당제품이파라벤류보존제를전혀함유치않은것으로오인될소지가있을것으로사료되는바, 당해화장품이파라벤류보존제를전혀함유하고있지않다 ( 비의도적함유포함 ) 는객관적증거자료 ( 전문시험기관의시험자료등 ) 가있을경우에한하여 무파라벤 등표시를할수있을것입니다.

48 제 5 장화장품표시광고 41 Q42 유기농화장품은천연화장품중에서도재료에농약을친것이있기때문에그재료도깨끗이유기농으로된것으로화장품을만든다고알고있습니다. 그렇다면, 발효화장품은천연재료를발효시켜서만들면그게곧발효화장품이되는게아닌가요? 화장품법 제2조제3호에서 유기농화장품 은 유기농원료, 동 식물및그유래원료등으로제조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정하는기준에맞는화장품을말한다. 고정의하고있으며, 동법에따라 유기농화장품표시 광고가이드라인 에서유기농화장품의기준을규정하고있습니다. 유기농화장품 과달리 천연화장품 및 발효화장품 은관련법령등에서별도의정의를하고있지않으며, 업계에서상품의광고를위해일반적으로사용하는용어이기때문에일반적으로소비자들의인식또는업계에서해당제품에관하여보유하고있는타당한근거자료를토대로판단해야할것입니다. 유기농화장품표시 광고가이드라인 제2조에식물원료, 동물성유래, 미네랄유래원료의용어를정의하고있는바, 이와같은원료를주로함유한화장품을 천연화장품 으로보아야할것으로생각되며, 발효화장품 은발효공정을통해생산한제품또는발효공정을통해만든원료를주로함유한화장품으로보는것이일반적일것으로판단됩니다. 화장품법 제13조및동법시행규칙제22조 [ 별표5] 에서는화장품의부당한표시 광고행위및화장품표시 광고시준수사항으로 사실과다르게소비자를속이거나소비자가잘못인식하도록할우려가있는표시또는광고 를금할것을정하고있습니다. 화장품의표시 광고단속대상여부의판단은화장품으로서의효능이있고없음에관계없이그물 ( 物 ) 의성분, 형상 ( 용기, 포장, 의장등 ), 명칭, 표시된사용목적, 효능 효과, 용법 용량, 판매할때의선전또는설명등을종합적으로판단 ( 대법원판례 93도271, ) 하고있습니다.

49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43 신제품에사용되는원료중에완두콩에서추출한 Hydrolized Pea Protein 이라고있는데, 이원료를쓸경우에 식물성줄기세포활성화제화장품 이라고표기또는광고가가능한지요? 화장품법 제13조및동법시행규칙제22조 [ 별표 5] 에서는의약품으로잘못인식할우려가있는표시또는광고, 품질 효능등에관하여객관적으로확인될수없거나확인되지아니하였음에도불구하고이를광고하는등소비자를속이거나소비자가잘못인식하도록할우려가있는표시또는광고를금지하고있습니다. hydrolized Pea Protein 에대한자세한정보 ( 당해원료와 식물성줄기세포활성화제 의연관성, 원료의효과가제품과직접적인연관성이있는지여부 ) 를확인할수없어명확히말씀드리기어려우나, 식물성줄기세포활성화제화장품 은동제품을피부에발랐을때세포를활성화시켜주는등오인될우려가있어화장품에적합하지않은표현으로판단됩니다.

50 6 화장품제조 ( 판매 ) 업

51

52 제 6 장화장품제조 ( 판매 ) 업 45 Q44 화장품제조판매업등록을위한제조판매관리자의자격요건 화장품법 제3조제4항에따라제조판매업자가제조판매업을등록하려고할때에는총리령으로정하는화장품품질관리및제조판매후안전관리에적합한기준을갖추어야하며, 이를관리할수있는관리자 ( 이하 제조판매관리자 라한다 ) 를두도록규정하고있습니다. 제조판매관리자의자격기준은 화장품시행규칙 제8조제1항에의거 고등교육법 제2조각호에따른학교에서학사학위를취득한사람으로서화학 생물학또는관련분야 ( 이하 화장품관련분야 라함 ) 를전공한사람, 고등교육법 제2조제4호에따른전문대학졸업자로서화장품관련분야를전공하고화장품제조또는품질관리업무에 2년이상종사한경력이있는사람, 대학등에서화장품관련분야가아닌분야의학사학위를취득한사람으로서 2년이상화장품제조또는품질관리업무에종사한경력이있는사람 등이어야합니다.

53

54 7 생물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

55

56 제 7 장생물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 49 Q45 1) 생물학적제제의출하증명서는배송자인제약회사가병원에발행해야하는지요? 2) 도매상은제약회사가발행한생물학적제제의출하증명서를 copy 해서보관만하면되는건지요? 생물학적제제등의제조 판매관리규칙 ( 총리령 ) 제2조 ( 정의 ) 에따라 생물학적제제등판매자 ( 이하 판매자 라한다 ) 는생물학적제제등의제조업자 수입자 의약품도매상및약국개설자로규정하고있으며, 동규칙제6조 ( 수송 ) 제2항제4호에따라판매자는생물학적제제등의수송에있어서유통경로와그책임한계를명백히하기위하여수송자로하여금출하증명서를지니고생물학적제제등을수송하도록하고있습니다. 또한, 동규칙제6조 ( 수송 ) 제2항제5호에따라판매자는생물학적제제등의수령자로하여금출하증명서를받아 2년간보존하게하도록하고있습니다. 제약회사가생물학적제제등을직접병원으로배송하는경우, 판매자인제약회사는수송자로하여금출하증명서를지니고생물학적제제등을해당병원으로수송하도록해야하며, 생물학적제제등수령자인병원으로하여금출하증명서를받아 2년간보존하도록해야합니다.

57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46 연속조사는신환 ( 계약된기관에서해당의약품을생애최초투여받는환자 ) 전례조사는신환및구환 ( 계약된기관에서해당의약품을투여받았던환자 ) 을대상으로하는조사로해석하는것이무방할지요? 시판후약물감시업무가이드라인 에따라재심사조사대상자의선정방법은제조업소가연속조사방식, 전례조사방식, 그외사용성적조사에적절한조사대상자선정방식을선택할수있습니다. 연속조사방식 : 조사담당의사에게조사개시일이후해당의약품을최초로투여한조사대상자부터의뢰한조사대상자의수까지빠짐없이연속하여조사표에기재하도록하는방법 전례조사방식 : 조사담당의사에게조사개시일이후부터일정조사의뢰기간동안에해당의약품을사용하는모든조사대상자에대하여빠짐없이조사표에기재하도록하는방법

58 제 7 장생물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 51 Q47 1) 생물학적제제생산을위한크린룸에대한식약처의관련법령, 고시또는가이드라인등의최신현황에대한정보및자료알고싶습니다. 2) GMP 기준에서크린룸에대한식약처의관련법령, 고시또는가이드라인등의최신현황에대한정보및자료알고싶습니다. 3) 줄기세포배양액관련한현재의가이드라인이나고시등현황정보에대하여알려주세요. 약사법 제31조제1항에따라의약품 ( 생물학적제제등포함 ) 제조를업으로하려는자는 의약품등의제조업및수입자의시설기준령 ( 대통령령 ) 및 의약품등의제조업및수입자의시설기준령시행규칙 ( 총리령 ) 에서정하는시설기준에따라필요한시설을갖추고,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2조제1항에따라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제조업허가를받아야합니다. 약사법 제31조제2항에따라제조업자가그제조한의약품을판매하려는경우에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4조제1항에서정하는바에따라품목별로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제조판매품목허가 ( 이하 품목허가 ) 를받아야하며, 생물학적제제등의경우동규칙별표 1의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및별표 3의생물학적제제등제조및품질관리기준에따른실시상황평가를받아야합니다. 생물학적제제등 (( 줄기 ) 세포치료제포함 ) 의생산을위한클린룸등제조시설관련기준은우리처에서발행한 새 GMP 해설서제5개정, 의약품제조소시설기준 ( 구조 설비 ) 안내서, 세포치료제제조및품질관리기준가이드라인, 무균의약품제제제조지침안내서 등의해설서및가이드라인을참고할수있습니다.

59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48 1) 자동온도측정장치가부착된냉장고에생물학적제제인백신, 기타생물학적제제, 일반냉장의약품을동시에보관하여도되는지요? 2) 병의원은생물학적제제및냉장의약품의보관기준이어떻게되는지요? (ex 자동온도측정장치가부착된냉장고, 온도기록내용보존여부등 ) 3) 위의자동온도측정장치의기록내용보존방법및보존기간은몇년인지요? 생물학적제제등의제조 판매관리규칙 ( 총리령 ) 제5조제1항에따라 생물학적제제등 판매자는자동온도측정장치가부착된생물학적제제등의전용냉장고또는냉동고를이용하여 약사법 제52조제1항의규정에의하여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정하는저장온도가항상유지되도록생물학적제제등을보관해야합니다. 생물학적제제등 : 생물학적제제,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세포배양의약품 ( 동규칙제2조정의항참조 )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 별표6] 에따라 자동장치 를사용하는경우에는필요한정밀도검사를실시하고정기점검을하여야하며, 그검사및점검기록을 1년간보존해야합니다. 반품가능여부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별표 반품및재포장규정을참고할수있음 다음의사항을모두만족한경우가능합니다. 1) 적절한조건에서보관되었다는것이확인된경우 2) 직접용기가파손되지아니한경우 3) 사용기한또는유효기한이충분히남아있는경우 4) 시험 검사결과품질기준에맞다는것이확인된경우

60 8 생물의약품품목허가

61

62 제 8 장생물의약품품목허가 55 Q49 유전자재조합의약품의제조소추가시필요자료관련, 1) 제조소추가시제출자료요건은무엇인지요? 2) 비교동등성자료이외의추가로필요한자료가있는지요? 3) 민원신청시해당하는심사의종류는무엇인지요? 심사기간은 허가변경 + 안전성유효성심사 +GMP심사 로보아 90일인지요? 제조소추가시 생물학적제제등의품목허가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제6조, 제23조제1항, 제27조, 별표1에따른자료를제출해야합니다. 비교동등성입증을위한자료는물리화학적, 생물학적성질등특성분석자료, 제조공정밸리데이션자료, 공정중관리에대한자료, 생산배치분석시험결과, 완제의약품시험결과, 완제의약품 6개월이상의장기보존안정성시험자료, 완제의약품의가속또는가혹시험결과, 비임상시험및임상시험을실시하는경우이에대한자료가필요합니다. 보다자세한사항은 생물의약품의제조방법변경에따른비교동등성평가가이드라인 ('09.6) 을참고해당민원의종류는변경허가 ( 안전성 유효성심사 +GMP심사 ) 로서처리기한은 90일이며, 민원검토시보완요청등에의하여처리기한이연장될수있습니다. 해외실태조사출장업무단계 1) 허가변경신청및접수 ( 민원인 식약처 ) 2) 제조소와일정협의후실사가능일정제출 ( 민원인 ) 3) 일정확정 ( 식약처 ) 4) 비행기예약등실사준비 5) 여비징수및출장알림 ( 식약처 ) 6) 경비납부및확인 ( 민원인 식약처 ) 7) 현장실태조사 ( 식약처 )

63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50 생물의약품으로허가완료및판매되고있는품목에대하여포장재 ( 용기변경 ) 및포장단위를변경하려고합니다. 이때수반되어야하는허가요건에대하여알고싶습니다. 기허가된생물의약품의충진량과포장용기를변경하고자하는경우, 생물학적제제등의품목허가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 별표 1] Ⅱ. 자료제출의약품 2) 당해품목허가변경 6. 제조방법변경에대한자료가필요하며, 이중충진량변경은완제의약품의안정성시험자료가필요합니다. Q51 1)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58조제5항1호에따른 수입관리자및안전관리책임자를따로두지아니할수있다 에서수입관리자가안전관리책임자를겸직할수있습니까? 2) 제조관리자 ( 생물학적제제원료의약품제조 ) 가안전관리책임자 ( 생물학적제제완제의약품수입 ) 를겸직할수있습니까? 3) 제조관리자 ( 생물학적제제원료의약품제조 ) 가수입관리자 ( 생물학적제제완제의약품수입 ) 를겸직할수있습니까?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58조제2항에따라의약품의수입자는수입관리자외에 1명이상의안전관리책임자를두어야하므로수입관리자는안전관리책임자를겸직할수없습니다. 약사법 제37조제2항에따라제조관리자는해당제조소의제조관리이외의업무에종사할수없으므로안전관리책임자를겸직할수없습니다.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58조제5항제1호에따라의약품제조업자는수입관리자를따로두지아니할수있으므로의약품제조관리자는수입관리자를겸직할수있습니다.

64 제 8 장생물의약품품목허가 57 Q52 조직은행을설립하고자합니다. 조직은행을설립하기위해서는반드시사업장주소지에서만설립이가능한지? 그외주소지에서도설립이가능한지? 조직은행설립허가증상의 조직은행의주소 는 인체조직안전및관리등에관한법률 제13조제1항및같은법시행령제10조에따른시설 장비 인력및품질관리체계를갖추어, 같은법제13조제3항에따른조직은행의업무 ( 조직의채취, 저장, 처리, 보관, 분배등 ) 를수행할수있는장소를의미하며, 사업자등록증상의소재지와다를수있습니다. Q53 관절염치료제의원료로사용될 저온동결된세포현탁액 세포치료제생산용제조용세포은행 2종을수입하기위하여사전에수입인체조직안전성심사를득해야하는지요? 인체조직안전및관리등에관한법률 ( 이하, 인체조직법 ) 에서의인체조직은이식을목적으로하는 뼈, 연골, 근막, 피부, 양막, 인대, 건, 심장판막, 혈관 등 9종을말함. 조직은행이외의자는인체조직법에따른인체조직을수입하여서는아니되며, 조직은행이인체조직을수입하고자하는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장으로부터 수입인체조직안전성심사 를받아야합니다. 세포치료제생산용제조용세포은행 ( 저온동결된세포현탁액 ) 은인체조직법에따른인체조직에해당하지않는것으로판단되며, 수입인체조직안전성심사대상이아닌것으로판단됩니다.

65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54 일본에서배양된자가세포치료제를수입하고자합니다. 본인이직접수입할수있는지요? 약사법상세포치료제는 살아있는자가, 동종, 이종세포를체외에서배양 증식하거나선별하는등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방법으로조작하여제조하는의약품 을말하며, 다만의료기관내에서의사가자가또는동종세포를당해수술이나처치과정에서안전성에문제가없는최소한의조작 ( 생물학적특성이유지되는범위내에서의단순분리, 세척, 냉동, 해동등 ) 만을하는경우는제외합니다. 배양된면역세포는의약품에해당하며, 개인이자신의치료를목적으로의약품을반입하고자하는경우 수입요건확인면제대상물품중의약품등의추천요령 ( 식약처고시 ) 에따라수입요건확인면제를추천받아반입가능합니다. 자가치료용의약품으로수입요건확인면제추천을받고자하는경우, 수입추천용진단서 ( 국 공립병원장, 보건소장또는 의료법 제3조제2항의규정에의한의료기관 ( 조산원제외 ) 의장이발행하는것으로자가치료에필요한의약품명, 용법용량이명시된것 ) 을구비하여관할시 도지사또는한국희귀의약품센터소장에게신청가능합니다.

66 제 8 장생물의약품품목허가 59 Q55 1) ( 품목허가신청이전 ) GMP 심사는어떤민원으로신청하면되는지와심사기간? 2) 제조소의 GMP 인증과품목별 GMP와다른개념인지 그렇다면품목허가신청시또심사를받게되는지? 3) GMP 인증받은제조소에서제조한의약품으로품목허가신청할경우안유, 기시심사만받게되는지요? 현재 약사법 제31조및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4조제1항제6호에따라의약품제조판매 ( 또는수입 ) 품목허가신청시 GMP 실시상황평가에필요한자료 를제출하도록되어있으며, 품목허가신청이전에제조소에대한 GMP 인증과같은형태의절차는따로없습니다. GMP 평가가필요한완제의약품의경우의약품제조판매 ( 또는수입 ) 품목허가신청에대한민원처리기한은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별지제4호서식에따라 90일이며, 약사법 제35조의2,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41조및 의약품등의사전검토에관한규정 ( 식약처고시 ) 에따라 GMP 실시상황평가에관한자료를의약품품목허가신청이전에제출하여미리검토받을수있습니다.

67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56 인체조직법에따라설립허가를받은인체조직은행이약사법시행령별표1의2 의약품품목허가를받은자등이의약품을소매, 판매할수있는경우에해당하는지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32조제2항및 약사법시행령 ( 대통령령 ) 별표 1의2에의약품품목허가를받은자등 ( 의약품도매상포함 ) 이의약품을판매할수있는경우를정하고있으며, 별표 1의2 제15호는 그밖에보건복지부장관또는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의약품판매가필요하다고인정하는경우 ' 로정하고있습니다. 인체조직법에따라설립허가를받은인체조직은행 은위별표 1의2 제15호에해당하여의약품도매상이의약품을공급할수있는대상으로인정되지만, 인체조직은행은인체조직의가공처리업무에필요한의약품품목에한하여구입하여야하고구입한의약품이다른용도로쓰이는일이없도록철저히관리해야합니다. Q57 폐사개발중인신약의해외 ( 네덜란드 ) 임상이진행중에있습니다. 이경우, 임상샘플 ( 혈액 ) 을국내로반입할수있는지요? 약사법 제2조 ( 정의 ) 에따라의약품이란사람이나동물의구조와기능에약리학적영향을줄목적으로사용하는물품중기구, 기계또는장치가아닌것으로문의하신해외임상검체 ( 혈액유래 cell lysate) 는우리처소관법령인약사법의대상에포함되지않습니다.

68 9 한약 ( 생약 ) 제제제조

69

70 제 9 장한약 ( 생약 ) 제제제조 63 Q58 " 한약 ( 생약 ) 제제밸리데이션등제외대상처리방안 " 관련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별표1 6.1 밸리데이션의대상및 한약 ( 생약 ) 제제밸리데이션등제외대상처리방안 ( 10.6.) 에따라모든밸리데이션이제외됩니다.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별표1 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 6. 밸리데이션 6.1 밸리데이션의대상 다음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에는미리수립된밸리데이션계획서에따라밸리데이션을실시하여야한다. 다만, 무균제제가아닌것으로서주성분모두가생약 ( 한약 ) 또는이를단순추출형태로함유한의약품및임상시험에사용되는의약품은제외한다.

71 년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분야 ) Q59 의약품등의표준제조기준을근거하여한약제제의약품제조품목신고를하는경우제출자료에대한질문입니다. 원료약품및그분량을구성하면서한약재원료인경우원생약또는분말을선택할수있는데, 신고시각원생약또는분말의원산지제조사에대한 GMP증명서또는한약재원료별 GMP증명서가필요한지요? 약사법 제36조및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총리령 ) 제48조에따라주성분으로사용되는원료의약품 ( 생약분말포함 ) 의경우 [ 별표1] 의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 (GMP) 에적합하다는판정을받아야하며,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 별표8의2] 에따라의약품제조방법기재시주성분제조원의제조업자의명칭및소재지를기재하여야합니다. 의약품제조품목신고시 ( 표준제조기준품목포함 ) 주성분의 GMP 적합여부및주성분의제조원을확인하기위한자료 (GMP 증명서등 ) 를제출해야합니다.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처고시 ) [ 별표8의2] 에서원료의약품의성분중원생약의경우에는그생약원료의제조업자및소재지는생략할수있도록규정하고있음을감안했을때, 원생약의 GMP 증명서등은의약품품목신고시반드시제출하여야하는자료에해당되지않습니다.

72 [2013 년 ] 자주하는질문 (FAQ) 집 [ 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 발행연월일 : 2013 년 12 월 18 일 발행인 : 조기원 편집위원장 : 김영남 편집위원 : 최희정, 진병조 발행처 : 기획조정관고객지원담당관 충청북도청원군강외면연제리 643 번지오송생명과학단지내보건의료행정타운식품의약품안전처 Tel , Fax

73 행정간행물등록번호 년 자주하는 질문집 의 [ 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 2013 자주하는 질문집 내가 지킨 청렴실천 모아지면 청렴사회 이 책자의 본문은 친환경 용지를 사용하였습니다. 식 품 의 약 품 안 전 처 FREQUENTLY 자주하는 질문집 ASKED [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QUESTION

의약품의_품목허가·신고_심사 체크리스트_및_세부_업무_매뉴얼.hwp

의약품의_품목허가·신고_심사 체크리스트_및_세부_업무_매뉴얼.hwp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체크리스트및세부업무매뉴얼 의약품심사부 목 차 1. 개요 1 2. 의약품제조판매 수입품목허가 신고절차 2 3. 의약품허가및신고대상의구분 3 4. 의약품허가및신고처리부서 4 5. 의약품허가 신고체크리스트 5 6. 의약품변경허가 신고체크리스트 21 7. 세부업무매뉴얼 ( 일부 ) 34 1 개요 < 법령 > 약사법 ( 법률제 12450 호, 14.3.18,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 1 - - 2 - 제3조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 ) 제4조 ( 안전기준의설정 ) 제5조 ( 안전기준 ) 제6조 ( 표시기준 ) - 3 - - 4 - 제9조 ( 규제의재검토 ) 제 7 조 ( 안전기준확인제출자료 ) 제8조 ( 안전기준적용예외 ) 부칙 제1조 ( 시행일 )

More information

ICH Q7 질의응답해설 ( 민원인안내서 )

ICH Q7 질의응답해설 ( 민원인안내서 ) ICH Q7 질의응답해설 ( 민원인안내서 ) 2018. 9. 이안내서는 ICH Q7[ 원료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 (GMP)] 에대하여 ICH에서발행한질의응답과관련하여알기쉽게설명하거나식품의약품안전처의입장을기술한것입니다. 본안내서는대외적으로법적효력을가지는것이아니므로본문의기술방식 ( 하여야한다 등 ) 에도불구하고민원인여러분께서반드시준수하셔야하는사항이아님을알려드립니다.

More information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2018-231 ( 2017-4, 2017.1.25.) 46. 2018 7 00 ( ) 1., ㆍ ㆍ. 2.. ( 2 ) - - 1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2018 9 00 ( : 054-912-0423, Fax : 054-912-0431, E-mail : ilsu@korea.kr, : 8 177, : 39660)..

More information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95FC0C7B7E1B1E2B1E2C7E3B0A1BDC9BBE75FBEC8C1A4BCBABFA15FB0FCC7D15FC0DAB7E1>

<4D F736F F F696E74202D20395FC0C7B7E1B1E2B1E2C7E3B0A1BDC9BBE75FBEC8C1A4BCBABFA15FB0FCC7D15FC0DAB7E1> 의료기기허가 심사민원교육 의료기기기술문서첨부자료중 안정성에관한자료 발표순서 I. 의료기기의안정성에관한일반사항 II. 안정성에관한자료주요보완이유 III. 의료기기의안정성시험기준고시적용지침 IV. 참고자료 ( 의료기기허가 심사첨부자료가이드라인 ) VI. 안정성시험자료예시 I. 의료기기안정성에관한일반사항 1. 안정성에관한자료란? 멸균의료기기 또는 시간이경과됨에따라원재료등의물리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신청서작성 신청접수 신청서보완 신청서검토 신청제품공지및의견서접수 생산실태조사협조 생산실태조사 생산실태조사 지정심사참석 지정심사 지정심사 ( 물품및법인평가 ) 지정심사는분야별 5~10 인의 외부심사위원으로구성 지정심사결과확인 지정심사결과보고 최종심사 조달청계약심사협의회 지정결과확인 우수조달공동상표물품지정 지정증서 ( 별도발송 및직접수령 ) 지정증서수여 지정관리심사

More information

본해설서는의약품품목허가및신고에대한참고할만한사항등을구체적이고알기쉽게설명한것으로서현재까지의경험과과학적사실에근거한것이므로새로운과학적근거가있을경우또는관련규정의개정에따라추후변경될수있습니다. 또한본가이드라인은현재의의약품품목허가및신고에대한일반적인해석을기술하고있는것으로서법적효력이있는

본해설서는의약품품목허가및신고에대한참고할만한사항등을구체적이고알기쉽게설명한것으로서현재까지의경험과과학적사실에근거한것이므로새로운과학적근거가있을경우또는관련규정의개정에따라추후변경될수있습니다. 또한본가이드라인은현재의의약품품목허가및신고에대한일반적인해석을기술하고있는것으로서법적효력이있는 의약품품목허가및신고해설서 ( 개정판 ) 본해설서는의약품품목허가및신고에대한참고할만한사항등을구체적이고알기쉽게설명한것으로서현재까지의경험과과학적사실에근거한것이므로새로운과학적근거가있을경우또는관련규정의개정에따라추후변경될수있습니다. 또한본가이드라인은현재의의약품품목허가및신고에대한일반적인해석을기술하고있는것으로서법적효력이있는사항이아니며, 개별사항에따라다르게해석할수있음을알려드립니다.

More information

제네릭의약품국제공통기술문서 (CTD) 주요고려사항 ( 품질 ) [ 민원인안내서 ] 의약품심사부의약품규격과

제네릭의약품국제공통기술문서 (CTD) 주요고려사항 ( 품질 ) [ 민원인안내서 ] 의약품심사부의약품규격과 제네릭의약품국제공통기술문서 (CTD) 주요고려사항 ( 품질 ) [ 민원인안내서 ] 2018. 8. 의약품심사부의약품규격과 지침 안내서제 개정점검표 명칭제네릭의약품국제공통기술문서 (CTD) 주요고려사항 ( 품질 ) [ 민원인안내서 ] 아래에해당하는사항에체크하여주시기바랍니다. 이미등록된지침 안내서중동일 유사한내용의 지침 안내서가있습니까? 예 아니오 등록대상 여부

More information

1. 2.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3 호서식 ] < 개정 2011.11.25>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앞쪽 ) 접수번호접수일자처리일자처리기간 신청인 ( 대표자 ) 성명주소 제조 ( 수입 ) 명칭 ( 상호 ) 업소 소재지 구분 생년월일 업허가번호 1. 임상시험검토대상 : 80 일 2. 기술문서검토대상 : 65 일 3. 기술문서등심사불필요

More information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 (총리령 제1022호, )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 (총리령 제1022호, )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 시행 2013.3.23] [ 총리령제1022호, 2013.3.23, 제정 ] 식품의약품안전처 ( 의약품정책과 ) 043-719-2 제1조 ( 목적 ) 이규칙은 약사법 및같은법시행령에서총리령으로정하도록위임한사항과그시행에제2조 ( 의약품등의제조업허가ㆍ신고등 ) 1 약사법 ( 이하 " 법 " 이라한다 ) 제31조제1항ㆍ제4항에제조업허가를받거나의약외품의제조업신고를하려는자는별지제1호서식의의약품제조업허가신청다음각호의서류

More information

생약한약제제의요령내지

생약한약제제의요령내지 생약한약제제의요령내지 2009.10.15 2:59 PM 페이지 1 생약 ( 한약 ) 제제의제조방법상세기재요령 바이오생약국생약제제과 생약한약제제의요령내지 2009.10.15 2:59 PM 페이지 2 생약한약제제의요령내지 2009.10.15 2:59 PM 페이지 1 생약 ( 한약 ) 제제의제조방법상세기재요령 바이오생약국생약제제과 생약한약제제의요령내지 2009.10.15

More information

냉동수술기 허가및기술문서작성을위한길라잡이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3 호서식 ] < 개정 2010.12.13>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앞쪽 ) 접수번호접수일자처리일자처리기간 1. 안전성ㆍ유효성심사필요 : 80 일 2. 기술문서심사필요 : 65 일 3. 기술문서등심사불필요 : 10 일 신청인제조 ( 수입 ) 업소신청의구분 성명생년월일주소명칭

More information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www.idongbu.com 1. 사스 및 조류독감 위로금 담보를 추가 가입하면 사스 및 조류 독감 진단시 위로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2. 해일(쓰나미), 지진, 화산폭발로 인한 천재상해까지 보상하여 드립니다. (단, 배상책임, 휴대품손해은 보 상하지 아니함) 3. 해외여행 중에 상해,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당하거나 여행관련서비스의 지원이 필요할 때 동부화재

More information

ii iv 1 3 5 7 9 11 13 15 17 19 21 23 25 27 29 31 33 35 2 3 4 5 1 3 6 37 제품군 제품분류 39 제출물관리대장 41 43 45 47 < 접수번호 > 관리번호 평가결과보고서 < 평가대상제품명 > 년월일 < 평가기관명 > 49 제 1 장개요 o 일반적으로다음의사항을포함한다. - 정보보호제품평가인증관련규정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72E20C1A4BCADC1A4202DBAF1B1B3BFEBC3E2BDC3C7E820B0FCB8AEC1F6C4A728C0CEBCE2B9DFC7A5BFEB29>

<4D F736F F F696E74202D20372E20C1A4BCADC1A4202DBAF1B1B3BFEBC3E2BDC3C7E820B0FCB8AEC1F6C4A728C0CEBCE2B9DFC7A5BFEB29> 비교용출시험관리지침 12 June 2012 약효동등성과 1 지침마련배경및그간추진경과 1 배경 06 년이후생동성시험자료의신뢰성강화를위한제도개선 의약품동등성시험기준 에생동성시험자료의분석기기제어시스템설치의무화실시 ( 08) 관련규정 : 의약품동등성시험기준의약품동등성시험기준 제 15 조 ( 생물학적동등성시험실시 ) 2 생동성시험 6. 기기, 재료, 시약가. 시험에이용되는기기는모든작업기록을유지

More information

[ 별표 ] 임상시험기본문서의종류 목적및문서별보관책임자 Ⅰ 개요 임상시험기본문서이하 기본문서라한다라함은임상시험의수행과그로부터얻어진자료의질에대하여개별적또는전체적인평가가가능하도록해주는문서를말한다 이문서들은시험자 의뢰자및모니터요원이 의료기기법시행규칙 제조및별표의 의료기기임상시험관리기준을준수하였음을입증하는역할을한다 기본문서는다음과같은중요한기능을갖는다 첫째 시험책임자시험기관및의뢰자가기본문서를적절하게정리

More information

목 차 1. 주요규정개정사항 2. 18년도주요업무 3. 최근심사방향 4. 소통및국제협력 5. 사전질의답변

목 차 1. 주요규정개정사항 2. 18년도주요업무 3. 최근심사방향 4. 소통및국제협력 5. 사전질의답변 제네릭의약품허가및변경심사방향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약품심사부약효동등성과 목 차 1. 주요규정개정사항 2. 18년도주요업무 3. 최근심사방향 4. 소통및국제협력 5. 사전질의답변 1. 주요규정개정사항 ü 생동성관련주요개정사항 ü 확대된제형의동등성입증자료제출범위 ü 생동성시험 / 임상시험통합개정 생동성관련주요개정사항 생동성시험 GCP 준수의무 생동성시험결과보고서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Contents - 목차 - 1.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2.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관리및운영지침 3. 공급인증서발급및거래시장운영에관한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 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5 법률시행령시행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More information

120314_약사법_시행규칙_일부개정령안_입법예고용[1].hwp

120314_약사법_시행규칙_일부개정령안_입법예고용[1].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21 22 23 24 25 26 27-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3 호서식 ] < 개정 2013.3.23>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앞쪽 ) 접수번호접수일자처리일자처리기간 신청인 ( 대표자 ) 성명 주소 생년월일 1. 임상시험검토대상 : 80 일 2. 기술문서검토대상 : 65 일 3. 기술문서등심사불필요 : 10 일 제조 ( 수입 ) 업소 명칭 ( 상호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7BEE0C7B0BAD0B7F9BAB8B0EDBCAD2E646F63>

<4D F736F F D20C0C7BEE0C7B0BAD0B7F9BAB8B0EDBCAD2E646F63> 4. 현행국내의약품분류기준의정리 1) 약사법제 2 조 [ 전문의약품과일반의약품의정의 ] 1 전문의약품 13 이법에서 " 전문의약품 " 이라함은사람의구조 기능에위해를가할우려가있으며, 용법또는용량에대한전문적지식을필요로하는의약품으로서의약품의제형과약리작용상장해를일으킬우려가있는적응증을갖는다고보건복지부장관이지정하는의약품을말한다. [ 신설 91 12 31, 97 12 13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목차 1. 의료기기법구조및체계 2. 의료기기업허가 ( 변경 ) 절차및구비서류 3. 의료기기업허가관련자주하는질문사례

목차 1. 의료기기법구조및체계 2. 의료기기업허가 ( 변경 ) 절차및구비서류 3. 의료기기업허가관련자주하는질문사례 의료기기사전업무 목차 1. 의료기기법구조및체계 2. 의료기기업허가 ( 변경 ) 절차및구비서류 3. 의료기기업허가관련자주하는질문사례 1. 의료기기법령체계 의료기기법령체계 제정 법률제 6909 호 2003.05.29 공포 2004.05.30 시행 의료기기법령체계 제정이유 2004 년 5 월 30 일이전까지 의약품등 으로분류되어 약사법 에따라관리 우리나라의료기기

More information

Regulation on Approval of Consumer Chemical Products subject to Safety Check without promulgated Safety Standard.hwp

Regulation on Approval of Consumer Chemical Products subject to Safety Check without promulgated Safety Standard.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안전기준미고시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의승인에관한규정 [ 별지제 1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신고인이적지않습니다. 접수번호접수일시처리기간 상호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120629)_세포배양_불활화_인플루엔자_백신_평가_가이드라인.hwp

(120629)_세포배양_불활화_인플루엔자_백신_평가_가이드라인.hwp 행정간행물등록번호 11-1470000-002739-14 세포배양불활화인플루엔자백신평가가이드라인 Guideline on the Cell Culture Inactivated Influenza Vaccines for Human Use 2012. 6. 바이오생약국바이오생약심사부 세포배양불활화인플루엔자백신평가가이드라인 Guideline on the Cell Culture

More information

1. 지정신청기간 2. 신청자격 - 1 -

1. 지정신청기간 2. 신청자격 - 1 - 1. 지정신청기간 2. 신청자격 - 1 - 3. 신청방법 - 2 - 4. 심사기관, 대상및방법등 - 3 - 5. 지정신청서류 6. 지정시유효기간 - 4 - 7. 사전교육 8. 문의처 - 5 - 붙임 1 중증장애인생산품생산시설지정관련심사기준 중증장애인생산품생산시설지정관련심사기준 [ 시행 2016.6.29] [ 보건복지부고시제 2016-116 호, 2016.6.29,

More information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기계 기구및설비설치또는변경시사업장안전성문제가걱정된다면? 제조업등유해 위험방지계획서로해결하세요! '14 9 13 10 13. ?.? -? - www.kosha.or.kr * : (),, ( 15 ) - 15 - ( 25 ) - 2 - : - : ( 2013-2 ) ( ) 10. 500kW. 2,000kW. 2,000kW 84,000 123,000 183,000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 ~ )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 ~ )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2014. 7. 29 ~ 2016. 7. 28.)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6. 7. 28.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인 ) 협동연구기관명 : 목원대학교산학협력단 ( 대표자 ) 고대식 ( 인 ) 협동연구기관명

More information

의료기기기술문서심사공통업무 ( 의료용품분야 ) 승인자 : 의료기기심사부장정희교 승인일 :

의료기기기술문서심사공통업무 ( 의료용품분야 ) 승인자 : 의료기기심사부장정희교 승인일 : MFDS/GRP 2202.5 의료기기기술문서심사공통업무 ( 의료용품분야 ) 2202.5 의료기기기술문서심사공통업무 ( 의료용품분야 ) 승인자 : 의료기기심사부장정희교 승인일 : 2015. 9. 8. 2202.5 의료기기기술문서심사공통업무 ( 의료용품분야 ) < 목차 > - 3 - MFDS/GRP 2202.5 1. 목적 (Purpose) 2. 배경 (Background)

More information

<28C0DABFAC29BDC0C1F6BAB8C8A3B9FDC0D4B9FDBFB9B0ED2E687770>

<28C0DABFAC29BDC0C1F6BAB8C8A3B9FDC0D4B9FDBFB9B0ED2E687770> < 붙임 1> 환경부공고제2005-191호 습지보전법시행령 을개정함에있어국민에게미리알려의견을듣고자그취지와주요내용을 행정절차법 제41조의규정에의하여다음과같이공고합니다. 2005년 8월일환경부장관습지보전법시행령일부개정령 ( 안 ) 입법예고 1. 개정이유국가가수행하고있는습지보전에관한기능을국가와시 도가공동으로수행할수있도록 습지보전법 이일부개정 ( 법률제 7461호,

More information

1 인증의정의및종류 2

1 인증의정의및종류 2 국내외의료기기인증제도현황및문제점 Contents 1 인증의정의및종류 2 국내관리제도 3 외국관리제도 4 관리제도비교 5 임의인증제도 6 국내관리제도개선방안 1 www.art-com.co.kr 1 인증의정의및종류 2 www.art-com.co.kr (1) 인증의정의 인증 ( 認證 : Certification) : 제 3 자가절차에따라조직의제품, 공정또는인적자원이특정요구사항에충족되었음을증명하는행위

More information

심나트륨, 세프포독심프록세틸, 세프피라미드나트륨, 시소마이신황산염, 시클로세린, 이다루비신염산염, 이다루비신염산염, 아즈트레오남, 주사용암포테리신 B, 조사마이신, 클래리트로마이신정을각각삭 부칙 < 제 호, > 제1조 ( 시행일 ) 1 이고

심나트륨, 세프포독심프록세틸, 세프피라미드나트륨, 시소마이신황산염, 시클로세린, 이다루비신염산염, 이다루비신염산염, 아즈트레오남, 주사용암포테리신 B, 조사마이신, 클래리트로마이신정을각각삭 부칙 < 제 호, > 제1조 ( 시행일 ) 1 이고 [ 시행 2014.12.5] [ 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제 2014-194 호, 2014.12.5, 전부 식품의약품안전처 ( 의약품정책과 ) 043-719-268 제 1 조 ( 목적 ) 이고시는 약사법 제 51 조제 1 항에따라의약품등의성질과상태, 품질및저장방법등 요한기준에대한세부사항 ( 이하 " 세부사항 " 이라한다 ) 을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세부사항의구분

More information

1. 제대혈 및 제대혈제제의 고유번호 2. 폐기 사유 3. 폐기 날짜 제6조(제대혈 채취 및 검사의 위탁) 1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 채 과 전문의가 상근( 常 勤 )하는 의료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2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의 검사를

1. 제대혈 및 제대혈제제의 고유번호 2. 폐기 사유 3. 폐기 날짜 제6조(제대혈 채취 및 검사의 위탁) 1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 채 과 전문의가 상근( 常 勤 )하는 의료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2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의 검사를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시행 2011.7.4] [보건복지부령 제68호, 2011.7.4,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안전과) 02-2023-76 제1조(목적) 이 규칙은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에 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제대혈 기증 및 위탁에 관한 동의) 1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3 호서식 ] < 개정 2013.3.23>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앞쪽 ) 접수번호접수일자처리일자처리기간 신청인 ( 대표자 ) 성명 주소 생년월일 1. 임상시험검토대상 : 80 일 2. 기술문서검토대상 : 65 일 3. 기술문서등심사불필요 : 10 일 제조 ( 수입 ) 업소 명칭 ( 상호

More information

- 1 -

- 1 - 차세대정보시스템구축개발사업 을위한 제안요청서 ( 안 ) <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생물의약품허가및심사를위한질문 / 답변집 [Rev. 1] 2010. 06. 바이오생약국바이오생약심사부 목 차 허가 심사규정 Q1 최종원액까지동일업소에서생산되고분병, 건조, 포장이각각다른업소에서수행된제품의경우각각의제품에대하여는각각기준및시험방법검토를받지않아도되는것인지? Q2 임상시험용의약품을제조하고자하는경우어떠한절차를따라야하는지궁 금합니다. 바이오의약품정책과 02-380-1833,

More information

[ 별표 2] 과태료의부과기준 ( 제 63 조관련 ) 1. 일반기준가. 위반행위의횟수에따른과태료부과기준은최근 3년간같은위반행위로과태료를부과받은경우에적용한다. 이경우위반행위에대하여과태료부과처분을한날과다시같은위반행위를적발한날을각각기준으로하여위반횟수를계산한다. 나. 안전행정부장관또는관계중앙행정기관의장은다음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에는제2호에따른과태료부과금액의 2분의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1 2 3 1 2 3 1 2 3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3 호서식 ] < 개정 2014.5.9>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앞쪽 ) 접수번호 접수일자 처리기간 1. 임상시험검토대상 : 80일 2. 기술문서검토대상 : 65일 3. 기술문서등심사불필요 : 10일 신청인 ( 대표자 ) 제조 ( 수입 ) 업소 성명주소명칭

More information

□ 단체표준인증업무규정 제정 20 년 월 일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산업표준화법 제27조 및 한국제지자원진흥원 (이하 진흥 원 이라 한다.) 정관 제4조 제1항 제4호 제지자원에 대한 품질인증 관리기준 제정 및 운영 에 따라 적정하고 합리적인 한국제지자원진흥원 단체표준 (이 하 단체표준 이라 한다.)을 제정 보급하고 인증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62E20B9DAC7F6C1D62D DBBFDB5BFB8E9C1A6B1E2C1D82DC0CEBCE2BFEB>

<4D F736F F F696E74202D20362E20B9DAC7F6C1D62D DBBFDB5BFB8E9C1A6B1E2C1D82DC0CEBCE2BFEB> 생동성시험면제기준 : BCS (Biopharmaceutics Classification System) : Linearity elimination kinetics 서론 생동성시험면제 (Waivers of in-vivo BE studies) 생물약제학적분류체계 (BCS-based biowaiver) 선형소실입증자료 (Proportionality-based biowaiver)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2 등급의료기기심사및허가절차 동일제품 : 이미허가받은품목과동일한제조원 ( 제조국가, 제조회사및제조소동일 ) 의동일제품 동등공고제품 : 2등급의료기기중동등제품으로 3회이상허가받은제품에대하여사용목적, 작용원리, 원재료, 성능, 시험규격및사용방법등을식품의약품안전처홈페이지를통해공고한제품 동등제품 : 이미허가를받은의료기기와사용목적, 작용원리, 원재료,

More information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다. 제 25 조제 2 항제 4 호를위반하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가. 유효성분의종류또는배합비율나. 투여경로다. 제제학적개선을통한제형, 함량또는용법 용량라. 명백하게다른효능효과를추가 10. " 동등생물의약품 " 이란이미제조판매 수입품목허가를받은품목과품질및비임상 임상적비입증된생물의약품을말한다. 11. " 생물학적제제 " 란생물체에서유래

가. 유효성분의종류또는배합비율나. 투여경로다. 제제학적개선을통한제형, 함량또는용법 용량라. 명백하게다른효능효과를추가 10.  동등생물의약품  이란이미제조판매 수입품목허가를받은품목과품질및비임상 임상적비입증된생물의약품을말한다. 11.  생물학적제제  란생물체에서유래 생물학적제제등의품목허가 심사규정 [ 시행 2018. 6. 26.] [ 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제 2018-48 호, 2018. 6. 26. 식품의약품안전처 ( 바이오의약품정책과 ) 043-719-330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이규정은 약사법 제31조, 제35조, 제42조, 제76조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 8조부터제13조까지, 제57조부터제59조까지, 희귀질환관리법

More information

화장품독성시험동물대체시험법가이드라인 (I) 독성평가연구부특수독성과

화장품독성시험동물대체시험법가이드라인 (I) 독성평가연구부특수독성과 화장품독성시험동물대체시험법가이드라인 (I) 2007. 11. 독성평가연구부특수독성과 지침서 ᆞ 안내서제 ᆞ 개정점검표 명칭화장품독성시험동물대체시험법가이드라인 (I) ( 민원인안내서 ) 아래에해당하는사항에체크하여주시기바랍니다. 이미등록된지침서ㆍ안내서중동일ㆍ유사한내용의 지침서ㆍ안내서가있습니까? 예 아니오 등록대상 여부 상기질문에 예 라고답하신경우기존의지침서ㆍ안내서의개정을우선적

More information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번호 - 10 - - 11 - - 12 - μ μ - 13 - 1 2-14 - μ - 15 - - 16 - μ μ - 17 - μ - 18 - - 19 - - 20 - μ - 21 - μ μ - 22 - μ μ - 23 - - 24 - μ μ - 25 - - 26 - μ -

More information

*12월영상 내지<265턁

*12월영상 내지<265턁 영상물등급위원회는 등급분류에 관한 문의 대표전화 : 02-2272-8560 ( ) 안은 내선번호 월간 KOREA MEDIA RATING BOARD MAGAZINE 은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특 집 B 시상식 및 송년회 영상 칼럼 B제한상영가에 대한 소견 이 달에 만난 사람 BPC게임물

More information

http://www.mfds.go.kr 바이오 생 약 화 장품 허가 및 심사를 위한 질의 응 / 답집 바이오 생약 화장품 허가 및 심사를 위한 질의/응답집 바이오 생약 화장품 허가 및 심사를 위한 질의/응답집 2014. 11. 25 2 0 1 4 11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바이오 생약 화장품 허가 및 심사를 위한 질의 응답집03.indd 1 2014-11-21

More information

13È£³»Áö-1

13È£³»Áö-1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소식지 NEWS VOL.13 2008 09+10 주요환경변화에 따른 경쟁력 약화 예상 제약사의 환경변화인식도 및 경영전략 조사 제약기업의 사업전환에 필요한 법률정보 제7차 EU Framework Programme Health 지원정책 BIO 2008을 통해 본 세계바이오산업 동향 및 전망 식품안전사고 대응 및 예방 방안 게시 시판 판 게 고객과

More information

GLP 도입과현황 1. GLP 도입 2. 의약품의 GLP 연혁 3. 국외의 GLP 프로그램

GLP 도입과현황 1. GLP 도입 2. 의약품의 GLP 연혁 3. 국외의 GLP 프로그램 GLP 도입과현황 1. GLP 도입 2. 의약품의 GLP 연혁 3. 국외의 GLP 프로그램 1. GLP 도입 01. 우리나라 GLP 도입배경 [1980 년대 ] - 1980 년대신약개발에박차를가하면서보건복지부에서신약허가용독성시험자료의신뢰성을확보하기위해도입 - 1996 년이후에는 OECD 에가입 - 국제수준의 GLP 운영체계를갖추고자 OECD 규정에근거하여관련규정을개정

More information

. ( ). 4. ( ) ( ) ( ). 7..( ) (, ). 12.,.( ) 13..( ) 14.

. ( ). 4. ( ) ( ) ( ). 7..( ) (, ). 12.,.( ) 13..( ) 14. ( ) (, 042-481-3270) 2001-49 (2001. 9.20 ) 2003-43 (2003.12. 8 ) 2006-31 (2006. 7. 4 ) 2007-39 (2007.12. 5 ) 2009-89 (2009. 8.20 ) 2010-98 (2010. 6.10 ) 2012-43 (2013. 1. 1 ) 2014-48 (2014. 5.20 ) 2014-81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2 등급의료기기심사및허가절차 동일제품 : 이미허가받은품목과동일한제조원 ( 제조국가, 제조회사및제조소동일 ) 의동일제품 동등공고제품 : 2등급의료기기중동등제품으로 3회이상허가받은제품에대하여사용목적, 작용원리, 원재료, 성능, 시험규격및사용방법등을식품의약품안전처홈페이지를통해공고한제품 동등제품 : 이미허가를받은의료기기와사용목적, 작용원리, 원재료,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BBFDB9B0C0C7BEE0C7B020C7E3B0A120B9D720BDC9BBE7B8A620C0A7C7D120C1FAB9AEB4E4BAAFC1FD2DBCF6C1A E687770>

<BBFDB9B0C0C7BEE0C7B020C7E3B0A120B9D720BDC9BBE7B8A620C0A7C7D120C1FAB9AEB4E4BAAFC1FD2DBCF6C1A E687770> 발간사 우리정부는신국가발전패러다임인 저탄소녹색성장 을위하여차세대신성장동력인바이오산업분야에서 2018년까지세계 5대생명공학 의료기기산업강국진입을목표로인프라구축및바이오신약개발에대한국가적지원을천명한바있습니다. 이러한국가적노력에발맞춰식품의약품안전청은바이오산업육성방침을적극뒷받침함과동시에식 의약품안전관리핵심역량을강화하고자조직개편을실시하였습니다. 이번조직개편에따라기존에분리되어운영되었던허가와심사업무가바이오생약국바이오생약심사부로일원화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3 호서식 ] < 개정 2011.11.25>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앞쪽 ) 접수번호접수일자처리일자처리기간 신청인 성명 ( 대표자 ) 주소제조 ( 수입 ) 명칭 ( 상호 ) 소재지 업소 생년월일 업허가번호 1. 임상시험검토대상 : 80 일 2. 기술문서검토대상 : 65 일 3. 기술문서등심사불필요

More information

> 국가기술자격검정시행계획 2015. 11. 2016 - 4 - 1. 근거 2. 기본방침 - 1 - 3. 세부시행계획 - 2 - - 3 - - 4 - 4. 검정별시행계획 - 5 - - 6 - - 7 - 기술사 종목별시행회 108 110 108 110 108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More information

농업정책보험금융원임직원행동강령 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제1장총칙

농업정책보험금융원임직원행동강령 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제1장총칙 농업정책보험금융원임직원행동강령 2009.04.01. 제정 2012.09.17. 개정 2013.10.31. 개정 2014.07.16. 개정 2015.11.19. 개정 2016.10.14. 개정 2017.06.13. 개정 제1장총칙 - 407 - - 408 - - 409 - - 410 - - 411 - - 412 - - 413 - - 414 - - 415 - -

More information

3. 특수의료장비를설치ㆍ운용하고있는의료기관의개설자또는명칭이변경되거나특수의료장비의용치장소가변경된경우 : 별지제6호서식에따른변경통보서에다음각목의서류를첨부할것가. 특수의료장비등록증명서원본 1부나. 변경사항이적혀있는의료기관개설허가증명서또는개설신고증명서사본 1부 ( 의료기관의개

3. 특수의료장비를설치ㆍ운용하고있는의료기관의개설자또는명칭이변경되거나특수의료장비의용치장소가변경된경우 : 별지제6호서식에따른변경통보서에다음각목의서류를첨부할것가. 특수의료장비등록증명서원본 1부나. 변경사항이적혀있는의료기관개설허가증명서또는개설신고증명서사본 1부 ( 의료기관의개 [ 시행 2011. 6.27] [ 보건복지부령제65호, 2011. 6.27, 일부개 보건복지부 ( 의료자원과 ) 02-2023-7 제1조 ( 목적 ) 이규칙은특수의료장비의적절한설치및활용을위하여 의료법 제38조에서위임된사에필요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등록 ) 1 의료법 ( 이하 " 법 " 이라한다 ) 제38조제1항에따른특수의료장비 ( 이하 " 특수의료장설치ㆍ운영하려는의료기관의개설자나관리자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2 등급의료기기심사및허가절차 동일제품 : 이미허가받은품목과동일한제조원 ( 제조국가, 제조회사및제조소동일 ) 의동일제품 동등공고제품 : 2등급의료기기중동등제품으로 3회이상허가받은제품에대하여사용목적, 작용원리, 원재료, 성능, 시험규격및사용방법등을식품의약품안전처홈페이지를통해공고한제품 동등제품 : 이미허가를받은의료기기와사용목적, 작용원리, 원재료,

More information

화장품피부감작성동물대체시험법 ( 인체세포주활성화방법, h-clat) 가이드라인 독성평가연구부특수독성과

화장품피부감작성동물대체시험법 ( 인체세포주활성화방법, h-clat) 가이드라인 독성평가연구부특수독성과 화장품피부감작성동물대체시험법 ( 인체세포주활성화방법, h-clat) 가이드라인 2017. 9. 독성평가연구부특수독성과 지침서 ᆞ 안내서제 ᆞ 개정점검표 명칭 화장품피부감작성동물대체시험법 ( 인체세포주활성화방법, h-clat) 가이드라인 ( 민원인안내서 ) 아래에해당하는사항에체크하여주시기바랍니다. 이미등록된지침서ㆍ안내서중동일ㆍ유사한내용의 지침서ㆍ안내서가있습니까?

More information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2012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여수신북항건설사업 2012. 10 요약 요약 1. 사업의개요 가. 추진배경및목적 2012( 1), 2) ) 164 11. -.,,. (2008.10.23, ) 3). 1),,,,,,,. 2),,,,. 3) 2013 7 2012(, ) 11, ( A,B,C,W ).. 나. 사업내용및추진경위 : : : 1,103m, 1,270m,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3 호서식 ] < 개정 2014.5.9>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앞쪽 ) 접수번호접수일자처리일자처리기간 신청인 ( 대표자 ) 성명 주소 생년월일 1. 임상시험검토대상 : 80 일 2. 기술문서검토대상 : 65 일 3. 기술문서등심사불필요 : 10 일 제조 ( 수입 ) 업소 명칭 ( 상호 )

More information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 2012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2012. 5. 12( ) 2012 1. 1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2012. 7. 4( ) ~ 7. 6( ) 3 등록시간 : 09:00 ~ 18:00. : 2 ( 1 ). 1 3 (A4 1매, 워드작성 붙임서식

More information

사방사업의타당성평가및위탁업무처리규정 - 1 -

사방사업의타당성평가및위탁업무처리규정 - 1 - 사방사업의타당성평가및위탁업무처리규정 - 1 - - 2 - - 3 - - 4 - - 5 - 사방사업타당성평가내용 - 6 - 산림유역관리사업의타당성평가는평가내용의공통사항과해당사업에적합한내용을 적용하여평가 - 7 - 사방사업의위탁비용산정기준 - 8 - - 9 - - 10 - - 11 - α - 12 - α β αβ αβ αβ αβ αβ αβ αβ αβ αβ αβ

More information

src.hwp

src.hwp 식품의약품안전처공고제 2016-279 호 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에관한규정 일부개정고시안행정예고 2016. 7. 20.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공고제2016-279호 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에관한규정 ( 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제 2015-35호, 2015.06.17.) 을일부개정함에있어국민에게미리알려의견을수렴하고자그취지, 개정이유및주요내용을 행정절차법 제46조에따라다음과같이공고합니다.

More information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KS 인증공장심사항목해설서 2013. 3 한국표준협회 I (34 ) 1. (10 ) 1-1. (2 ) 1-2. (1 ) 1-3. (2 ) 1-4. (2 ) 1-5. (1 ) 1-6. (2 ) 2. (8 ) 2-1. (3 ) 2-2. (5 ) 3. (3 ) 3-1. (1 ) 3-2. (2 ) 4. (6 ) 4-1. (2 ) 4-2. (4 ) 5. (7 ) 5-1.

More information

순서 배경 그간추진경과 주요개정내용 향후계획

순서 배경 그간추진경과 주요개정내용 향후계획 2 0 1 3. 5. 2 0. ( 월 ) 순서 배경 그간추진경과 주요개정내용 향후계획 Ⅰ. 배경 전자의료기기안전관리기준 전기를사용하는의료기기 ( 이하, 전자의료기기 ) 에는기기결함등에따라환자 에게심각한위험을초래할가능성이상존 예 ) 심장에직접사용하는전기수술기는작은전류로도환자에게치명적인위해 ( 마이크로쇼크 ) 를발생 시킬수있으므로일반공산품과위험기준이다름 국제전기표준회의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3 호서식 ] < 개정 2014.5.9>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앞쪽 ) 접수번호접수일자처리일자처리기간 신청인 ( 대표자 ) 성명 주소 생년월일 1. 임상시험검토대상 : 80 일 2. 기술문서검토대상 : 65 일 3. 기술문서등심사불필요 : 10 일 제조 ( 수입 ) 업소 명칭 ( 상호

More information

의료기기제조

의료기기제조 의 료 기 기 발 간 등 록 번 호 11-1470000-002658-14 제 조 시 설 청 정 도 관 리 가 이 드 라 인 2011. 6 2 0 1 1 6 식 품 의 약 품 안 전 청 의료기기안전국 의료기기품질과 주 소: (363-700)충청북도 청원군 강외면 오송생명2로 187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TEL: (043) 719-3805~19 FAX: (043)

More information

의료기기제조

의료기기제조 의 료 기 기 발 간 등 록 번 호 11-1470000-002658-14 제 조 시 설 청 정 도 관 리 가 이 드 라 인 2011. 6 2 0 1 1 6 식 품 의 약 품 안 전 청 의료기기안전국 의료기기품질과 주 소: (363-700)충청북도 청원군 강외면 오송생명2로 187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TEL: (043) 719-3805~19 FAX: (043)

More information

<A1DAA1DA30395F FC3D6C1BE5FC7E3B0A1B1D4C1A420C7D8BCB3BCAD28C0CEBCE2BABB292E687770>

<A1DAA1DA30395F FC3D6C1BE5FC7E3B0A1B1D4C1A420C7D8BCB3BCAD28C0CEBCE2BABB292E687770> 의 약 품 등 의 품 목 허 가 신 고 심 사 규 정 의약품등의 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中 생약(한약)제제 관련 서 中 생 약 2009. 12 ( 한 약 ) 제 제 관 련 해 설 서 2009. 12 바이오생약국 발간사 우리청에서는 의약품등의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 식약청고시제2009-222호, 2009.12.31) 에따라의약품을심사 허가하고있습니다. 동규정은지금까지제약업계실무자의의견을충분히수렴하여개정되어왔지만,

More information

<C0C7BEE0BFDCC7B020C7B0B8F1C7E3B0A1A1A4BDC5B0EDA1A4BDC9BBE720B1D4C1A420C1A6C1A4B0EDBDC328BEC82920C7E0C1A4BFB9B0ED28B9E8C6F7BFEB292E687770>

<C0C7BEE0BFDCC7B020C7B0B8F1C7E3B0A1A1A4BDC5B0EDA1A4BDC9BBE720B1D4C1A420C1A6C1A4B0EDBDC328BEC82920C7E0C1A4BFB9B0ED28B9E8C6F7BFEB292E687770> 식품의약품안전청공고제2010-80호 의약외품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을제정함에있어국민에 게미리알려의견을수렴하고자그취지, 제정이유및주요내용을 행정절차법 제46조에따라다음과같이공고합니다. 2010년 3월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청장 의약외품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제정고시( 안) 행정예고 1. 제정이유 의약품등품목허가 신고 심사규정 중의약외품과관련된내용 과 전염병예방용살균

More information

3. 제1호및제2호에해당하는의약품의허가 ( 신고 ) 사항중다음각목의사항을변경하고자하가. 원료약품및분량 ( 별표 2-1의기준에의한다 ) 나. 제조방법 ( 별표 3의기준에의한다 ). 다. 제조소 ( 별표 4의기준에의한다 ). 라. 가목내지다목중 2개이상의사항을변경하는경우에

3. 제1호및제2호에해당하는의약품의허가 ( 신고 ) 사항중다음각목의사항을변경하고자하가. 원료약품및분량 ( 별표 2-1의기준에의한다 ) 나. 제조방법 ( 별표 3의기준에의한다 ). 다. 제조소 ( 별표 4의기준에의한다 ). 라. 가목내지다목중 2개이상의사항을변경하는경우에 의약품동등성시험기준 [ 시행 2013.7.31] [ 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제 2013-201 호, 2013.7.31, 식품의약품안전처 ( 의약품정책과 ) 043-719-15 제1장총칙제1조 ( 목적 ) 이고시는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제4조제1항, 제5조제2항및 마약류관 제57조에따라의약품동등성시험대상품목 ( 향정신성의약품을포함한다 ) 의범위, 시험방법, 판정기한세부사항을정함으로써의약품관리에적정을기함을목적으로한다.

More information

기준 및 시험방법 작성

기준 및 시험방법 작성 대전청유해물질분석과 의약품품목 구분담당부서대상품목 허가 본청 의약품심사부 바이오생약심사부 신약, 자료제출의약품 ( 개량신약등 ) 생동성대상제네릭의약품 공정서및의약품집수재품목 ( 최초품목 ) 신고 지방청 의료제품안전과 유해물질분석과 제네릭의약품 ( 생동성대상제외 ) 표준제조기준에적합한품목 대한약전등공정서수재품목 신고대상의약품 이미허가된품목과유효성분의종류, 규격및분량

More information

올바른의약품바코드표시매뉴얼 - 전문의약품바코드에일련번호표시관련

올바른의약품바코드표시매뉴얼 - 전문의약품바코드에일련번호표시관련 올바른의약품바코드표시매뉴얼 - 전문의약품바코드에일련번호표시관련 - 2014. 5. 30. 목차 Ⅰ. 일련번호표시일반원칙 1 1. 일련번호부여대상 1 2. 일련번호부여규칙 1 Ⅱ. Aggregation 활용 4 1. Aggregation 의의 4 2. Aggregation 적용기준 4 3. 바코드부착방법등 5 Ⅲ. 자주묻는질문들 (FAQ) 6 1. 일련번호표시대상및방법등

More information

화학물질제조등의보고제도 FAQ Q. 판매자의정의 화학물질을사업장에서원료로사용하는자에게판매하는자 에서 원료 의 구체적개념은어떻게되는가? 1 2 A. 판매자는 화학물질을사업장에서원료로사용하는자에게판매하는자 로정의되며화학물질을사업장에서소비하는자에게판매하는자는제외된다. 여기서

화학물질제조등의보고제도 FAQ Q. 판매자의정의 화학물질을사업장에서원료로사용하는자에게판매하는자 에서 원료 의 구체적개념은어떻게되는가? 1 2 A. 판매자는 화학물질을사업장에서원료로사용하는자에게판매하는자 로정의되며화학물질을사업장에서소비하는자에게판매하는자는제외된다. 여기서 화학물질제조등의보고제도 FAQ Q. 판매자의정의 화학물질을사업장에서원료로사용하는자에게판매하는자 에서 원료 의 구체적개념은어떻게되는가? 1 2 화학물질을제조하거나혼합물을생산하는데사용되는화학물질이며, 사업장내소비재는해당되지않는다. Q. 구매자의최종산물 ( 제조된화학물질, 생산된혼합물 ) 에판매자가판매한화학물질 / 제품이포함이되지않아도판매보고의 원료 에해당이되어판매보고를해야하는가?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3 호서식 ] < 개정 2011.11.25>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앞쪽 ) 접수번호접수일자처리일자처리기간 신청인 성명 ( 대표자 ) 주소제조 ( 수입 ) 명칭 ( 상호 ) 소재지 업소 생년월일 업허가번호 1. 임상시험검토대상 : 80 일 2. 기술문서검토대상 : 65 일 3. 기술문서등심사불필요

More information

년도예산및기금운용계획집행지침 목 차 Ⅰ Ⅱ Ⅲ Ⅳ Ⅴ Ⅰ Ⅱ Ⅲ Ⅳ Ⅰ Ⅱ Ⅲ Ⅳ 제 1 편 2015 년도예산및기금운용계획집행지침주요개정내용 - 1 - 1. 일반지침 - 3 - 2. 사업유형별지침 - 4 - 3. 비목별지침 4. 세입세출예산과목구분 - 5 - 제 2 편 2015 년도예산집행지침 - 7 - . 일반지침 - 9 - - 11 - - 12

More information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Ⅳ-10.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제정 2012.09.03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39호 개정 2012.12.3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52호 개정 2013.08.0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65호 개정 2014.04.09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88호 개정 2014.06.2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94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More information

5부-11장(455~459)

5부-11장(455~459) 11 1) LMO를수입하기위해서는관계부처의승인 ( 신고포함 ) 절차가필요하며, 수출의경우에는지식경제부장관에게관련내용을통보해야한다. 이러한 LMO법에따라 2008년국내에수입된시험연구용 LMO는총 110건으로대부분시험용쥐였으며, 식품및사료용으로수입된옥수수의 77% 가, 콩의 53% 가 LMO였다. 한편우리나라의 LMO 수출은 8건이루어졌으며모두시험용쥐였다. 유전자변형생물체의국가간이동등에관한법률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2 0 1 4 년 4 / 4 분기 2014. 9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2014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별전망 7 5. 규모및유형별전망 8 6. 정부경기부양정책발표에따른영향

More information

본가이드라인에대해궁금하신사항이나의견이있을경우아래로문의하시기바랍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약품심사부약효동등성과 의료제품연구부의약품연구과 전화 팩스 전화 팩스

본가이드라인에대해궁금하신사항이나의견이있을경우아래로문의하시기바랍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약품심사부약효동등성과 의료제품연구부의약품연구과 전화 팩스 전화 팩스 제조방법변경에따른 의약품동등성시험가이드라인 2015. 12. 의약품심사부약효동등성과 의료제품연구부의약품연구과 본가이드라인에대해궁금하신사항이나의견이있을경우아래로문의하시기바랍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약품심사부약효동등성과 의료제품연구부의약품연구과 전화 팩스 전화 팩스 목차 서론 배경 의약품허가후변경범위와의약품동등성시험 제형별제조공정분류 허가후변경에따른의약품동등성평가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7 호서식 ] 전자민원창구 (emed.mfds.go.kr) 에서도신청할수있습니다.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More information

src.hwp

src.hwp 식품의약품안전처공고제 2016-246 호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 을개정함에있어그취지와주 요내용을국민에게널리알려의견을구하고자 행정절차법 제 41 조에따라다음과같이입법예고합니다. 2016 년 6 월 29 일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의약품등의안전에관한규칙일부개정령 ( 안 ) 입법예고 1. 개정이유 혈액제제의특성을반영한제조및품질관리기준을신설하는등현행 제도의운영상나타난일부미비점을개선하려는것임

More information

<C0D3BBF3BDC3C7E8B1E2BABBB9AEBCAD2E687770>

<C0D3BBF3BDC3C7E8B1E2BABBB9AEBCAD2E687770> 임상시험문서의이해 1. KGCP 별표의개요 (Ⅰ) 2. 임상시험실시전에확보되어야하는기본문서의종류, 목적및보존장소 (Ⅱ) 3. Ⅱ에추가하여, 임상시험실시중에확보되어야하는기본문서의종류, 목적및보존장소 (Ⅲ) 4. Ⅱ와 Ⅲ에추가하여, 임상시험이완료 ( 조기종료포함 ) 된후에확보되어야하는기본문서의종류, 목적, 및보존장소 (Ⅳ) 5. TMF 5.1. TMF 구성 5.2.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2011년_태양광등_FIT_개선연구_최종.hwp

최종보고서-2011년_태양광등_FIT_개선연구_최종.hwp Ⅰ Ⅱ - i - Ⅲ - ii - - iii - - iv - Ⅳ Ⅴ - v - 1 1 33 1.1 33 1.1.1. 33 1.1.2. 33 1.2 35 1.2.1. 35 1.2.2. 36 2 40 2.1 40 2.1.1. 40 2.1.2. 43 2.2 47 2.2.1. 47 2.2.2. 51 3 54 3.1 54 3.1.1. 54 3.1.2. 60 3.1.3.

More information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 ( 김순례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7086 발의연월일 : 2017. 5. 30. 발 의 자 : 김순례ㆍ이우현ㆍ함진규원유철ㆍ홍문종ㆍ김명연이종명ㆍ권석창ㆍ박명재신보라의원 (10인) 제안이유 2016년 3월 8일 세계여성의날 을맞아영국경제전문지이코노미스트가공개한 OECD국가들의유리천장지수 (Glass-Ceiling Index) 를살펴보면,

More information

[ 핸드북 ] 의료기기기술문서심사이해하기 [ 가이드라인 ] 목차 Ⅰ. 의료기기는어디서어떻게관리하나요? 1 Ⅱ. 의료기기기술문서소개 4 4 6 6 10 14 Ⅲ. 기술문서신청준비방법 16 Ⅳ. 의료기기분야별기술문서작성방법소개 19 Ⅴ. 알아두기 49 I. 의료기기는어디서어떻게관리하나요? 1. 조직현황및부서별주요업무 < 의료기기안전국 > - 1 - 부서명 주요업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