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 (5- n. 本論 a) 時代背景과그影響 Stifter는 1805 年오스트라아의 Oberplan에서農夫의아블로태어났다. Stifter가태어난그時代는불란서휠命이일어난後유럽全體가不安과動搖르싸여더이상安定이없떤時代였다 年불란서에서일어난훨命의불결이全유럽에번졌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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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75- Der Nachsommer" 를中心으로한 A. Stifter 의훌훌術의 l 寶味와짧劃 李鍾觸 獨語敎育科 I. 序 論 Adalbert Stifter 의 Der N,αchsommer 를觀察할것같으면우리는가끔藝術에 J 관한冊을 읽고있는것이아닌가하는錯覺에빼질때가있다. 이것은 Friedrich Hebbel 이 Stifter 의 이 Der Nachsommer 를評한글을보아도알수가있다. 이세권의책 Der Nachsommer, 우리는훨術批評家로서의義務가지워져있는사람외에이책을 끌까지읽어낸것을證明할수있는사람에게폴랜드王冠을約束하는것은冒險 1 아니라고멀는 다... (1858: 150) 그만큼그의作品에는藝術에관한部分이많다. Stifter가作家안동시에그림을그리는畵家였기때문에그런面이作品속에反映되었는지도모른다. 그러묘로 Stifter를船究하는많은사람들이그의藝術에관해論議하기를歸體하지않는다. 그리고이 Der Nachsommer에서는近代擊術이時代意 識을멀리하거나잃어버리는것과는달리오히려藝術이問題性을內包하지도않고어다까지나現存在를直視할수있는獨創的體驗으로채워져있기때문에오늘날같이社會가安定되여있지못하고극도로混亂에빠져있는現代에, 이와비슷한混亂期에살은 Stifter의이 Der Nachsommer는現實의問題를藝術로昇華하였기때운에고달픈人生을검고있는現代人에게도魔力의힘을가진祝福의像으로보여지리라믿는다. 그러나우리나라에서는 Stifter를船究하거나紹介하는사람이없을뿐만아니라더욱이그의藝術에관해서는言及되고있지도않다. 그러묘붐이런不毛地를開招하는意味에서 Stifter의藝術의意義를쩌究하는것도바람직하다고생각되여새로운學說이나理論을전개한다기보다는 Der Nachsommer를中心으로하여, Stifter는藝術을어떼한觀點에서보았으며, 또이藝術은 ) 生과어떤관계를가지고있는가를顆察해보기로하겠다. 이에앞서 Stifter가살았던 19 世紀의時代精神 (Zei tgei st) 이 Stifter의藝術에준影響을觀察함으로써 Stifter의作品에나다난藝術의成立過程을分析해보고다음으로는藝術을 傳達하고媒介하는投劃을하는藝術家는어떠한態度로藝術에 臨해야하는가즐考察함으 로써 Der Nf1: f;h~qmmer 에나타난 Stifter 의藝術觀 (K un s tan schauu n g) 을職括해몹기로한다

2 - 7 (5- n. 本論 a) 時代背景과그影響 Stifter는 1805 年오스트라아의 Oberplan에서農夫의아블로태어났다. Stifter가태어난그時代는불란서휠命이일어난後유럽全體가不安과動搖르싸여더이상安定이없떤時代였다 年불란서에서일어난훨命의불결이全유럽에번졌으며, 합스부르크家의統治밑에있었던오스트라아에서도階級廣 l 爭과民꿨峰起기끊이지않았다. 특히 1848 年 3 月에있었던寧命으로인하여오스트리아는內部的으로완전히침처 ; 찮하게되였다. Stifter는이三月草命에많은期待를결고는그의理想이現贊化되기를希똘했었다. 그는國家란人周을위해存 te하며 /κ 間的얀決定을進行할수있는自념3 와可能性을만들어주는手段이라고생각하였S며國家가휩實한人間 生이發展할수있는生活짧 (L eb en s raum) 이되기를希쏠했었다. (Strich. 1949: 325) 그러나單命은그가바라는데로이루어지지않고階級웹 l 爭과民架峰起로인하여社會는극도로混亂한時 - 期. 에빠지게되었다. 이러한混亂은시골보다都市가심했으며특히首都인 Wien을中心으로해서얼어났다. 그래서 Stifter 는都市의이러한混亂보다는어렀을때살았던 Bohmerwald 같은原始林 1 둘러싸인조용히-고아늑한田園生活을 童憶하게되었S 며, 文學을政治나- 時代의思湖보다는美 (das Schone) 와永遠한것 (da s Ewige) 에속한다고생각한그는時代의安定과救濟블훨求하는意圖에서文學이라는 zp: 和의 tit 界로逃走하게되였다. 내게있어偉大하고善하고아름탑고理性的이였던것이舊起하여얼어났다. 道義 뿔스려움 헬 術 神聖함이이제는더이상없고, 시궁과짐승같은것만이있는곳에서는죽음이차라리내게는 삶보다더달콤하게보인다. 왜냐하연正當하게말할것같으면지금自由가朋壞되었기때문이다. 물론朋壞되였을뿐만아니라暴行을당하고있다. "(an Heckenast: Linz, 6.Miirz 1849) 그러므로 1848 年三月童命은 Stifter 에게精神的으로많은것을주었으며이童命의影響으로생긴結實이바로 1)er lva chso r.n r.n er이다 1852 年에시작하여 1857 年에발간된 1)er lva chso r.n r.n e r에서 Stifter는그時代의즉 19 世紀오스트리아의時代觀을反映시키고있다. 이당시의文藝思湖블 Biedermeier 라고부르는데 Biedermeier란事實主義바로以前에얼어 난文學連動으로古典王義와浪漫主義의 影響을받아獨速보다는오스트리아에서얼어난文 藝思湖로또든政治的인흉설素룹排擊하고작은범위내에서매일의조그마한幸福과內的안 zp: 和룹기라는市民文學을말한다. 이市民들은單命과戰爭에지처隱週과私的인生活을 f 童憶하게되였다. 또한詩人들은現實과理想사이에훌購을느끼고는理想을論念 (En t s a g ung) 으로이끌어갔다. 그결과후內的인 zp: 和와매일의생촬속에서작은幸福을追求하게

3 - 77- 되였 며, A 生의調和를벗어냐는일체의것, 激情이나魔 生은고통스럽고방해하는것 로지각되였다. CBortenschlager. 1967: ) 그러므로 Stifter는 Biedermeier라는時代思湖속에서영원히 A 間的인法덧 u 性 ( ew ig mensch Iiche Gesetzhaftigkeit) 과아름다움 (S chonhe it) 이라는古典主義의精神과꿈과現實逃避를獨適中世와古代 ( 특히그리스 ) 에서찾는浪漫主義를가지고덤己의藝術觀을作品속에서貝現했다고보아야할것이다. 위에서 Stifter는高貴하고아름다우며品位를지키는形式에있어서는古典主義를現實을逃避하여藝術에沒頭하는內容에있어서는浪漫主義를나타내고있다고言及했는데, 특히藝術에臨하는態度에있어서는 Goethe와 Goe.the 的藝術을模範으로삼아自뭘의作品속에다貝現할려고努力하였다. 나는 Goethe는아니지만, 그의類似性으로부터왔으며나의作品 Der Nachom ηter는 Goethe 的인것, 內容과아름답고분명한把握의偉大性이라는面에있어서는너무거려가멀기는하지만, 그러나藝術에대한사랑은 Goethe 的인사량으로쓰얘졌으며조용하고純釋한美에대해內的안沒頭를가지고받아들여지고쓰여졌다. "(an Heckenast: Linz, 11. Februar 1858) 그러으로 Stifter 의 藝術은 Goethe 를떠나서는 생각할수가없으며 Goethe 가 속한古典 主義의美의擺念이 Stifter 가살고있었던 19 世紀에 한먼貝現되었다고할것이다. 오스트리아에서時代狀況에 따라다시 h) 美와아름다움 讀者에게가장素朴하고自然스럽게보이는것이가장偉大한藝術을위한作品 1 다. 이 것을否定的으로생각하는사람은 Stifter 의藝術과作品에대해전혀理解도同感도가지 지못하게된다. 왜냐하면 Friedrich Nietzsche 가 말한것처럼美는느리게날아가는화살 과같은것이며 가장高貴한種類의美알수록 갑자기趣짧시키거나태풍처럼덮쳐오지 L 1.0 는다. 만알갑자기우리의마음을사로잡아취하도록하는美는금방구토증을느끼게한다. 거의그런줄도모료게은근하고자연스럽게오랫동안課避하게우리마음속에자리잡고있다가도다어우리를완전히사로잡고는우리의두눈에눈물이가득고이게하고우리의마음을揮懷으로채우듯천천히그유하게스며드는것이진정美인것이다. ( 李載起 : 19 70: 139) 또한 Stifter 自身도對體者인 Hebbelol Der Nachsommer 에대해너무지루하고 재미없는글이라고醒評한것에대해다음과같이 自己藝術을辯護하였다. 바람의살랑거림 불이졸졸흐르는소리 곡식이자라는것 바다의출령거럼 大地가푸르려지는것 하늘이빛냐는것 별들의반짝입, 그것들올나는偉大하다고생각한다. 휘황하게氣勢가동등한우뢰와집들을갈라놓은번개 물결을갈라놓는暴風 불길이치솟는산 땅을震動시키는地震, 그것들을냐는위의現象보다더偉大하다고생각하지않는다. 물흔나는그것이다만훨씬더

4 높은法則의結果이기때문에그것을더작은것으로생각할뿐이다."(Bunte Steine: 8) 그러묘로 Sti{ter의 Der Nachsommer에는形式과內容에 있어 조용하고純牌한아름다움 그리고道義 (S i tt li chke i t) 에 대해 휩心에서 울어나오는것이 있다. Fritz Strich는영원히 인간적인法則性과 아름다움이라는古典的 精神이 Stαdien에서부터 Witiko까지 Stifter의 全作品에면면히흐르고있다고말했다. (1947 :305) 그것은 Goethe 的인 짧術의 純灌 中庸 그리고아름다움이기도하다. 또한 Der Nachsommer에는古代 (d i e Antike) 의 素朴함 (E i n fachh e i t) 이 主 A 公의 靈짧앞 에 模範으로냐타난다. Rosenhaus에는그리스時代의大理石으료된 少女像아서 있다. 그 것은아주優雅하고均衝이 잡혀있으며아름탑다. 그것은늘바라보는 Heinrich는점점 l컨l 的으로純縣하고 i힘置하게 된다. 이 少女像은 J.J. Winckelmann 이 말한그리스製術을 代 辯하고있다. 表面은아직도念짧하고있지만, 바다의깊은곳은언제나잔잔하다. 그와마찬가지로모든激情 에있어서도그리스人의形像에있어그表現은偉大하고整願된靈塊을나타낸다 "(1) 그러무로 Stifter가 Der Nachsommer에서具現하려고하는藝術은 Winckelmann이말한 edle Einfalt und stille GroBe 라는그리스藝術과 - 致하고있다. 이런意味에서古代는 Stifter에게는時代에따라形成하는힘과高貴한素朴 e 純燦 자연스러움이였 며, 고요함 明燈性그리고明確住 內的法則性 中庸등그의詩的인形式의아름다움이이古代 的인敎養에서 形成되었다고블수있겠다. (F. Strich. 1947:301) 즉그는古典王義와浪漫王 義에 對抗하여 文學이 그 時代의 政治的 社會的 精神的인훨求를 代辯해야한다고王 張하는 das junge Deutschland 派와는 달리 超時代的으로變化하지 않는 法則을 완전하 게 아름다운 形式속에서 形成하고慶落하는- 時代의破滅하는흐름속에서 解放된 作家이 다. 또한製術을理念의世界로보고道義를行寫로보면 Stifter의 藝術性을表現하는道義 的인行德플 das sanfte Gesetz 라는말로代辯할수있다. Stifter는 Hebbel에 대한自딩藝 術의 辯護로 Bunte Steine의 Vorred e 에서 이 말을使用하고있다. 이것은 Der Nιchsommer에 서 Stifter가이제까지 생각해 왔던 自己藝術을총망라한理念을斷的 ξ로 表現 한 말 이라고하겠다. Stifter는이 道義的인前提를藝術에서 찾았다. 藝術은냐에게는그렇게높고옳高한것이다. 그것은내가이미연젠가다른장소에서도말했듯 이宗敎와나란헤地上에서最高이다. "(Bunte Steine, 1853:7) (1) Zitiert nach G.E. Lessing, In: Laokoon oder Uber die Greηzeη der Malerei und Poesie. Verlag Ferdinand Schoningh Paderborn, S. 9 «Die Kunst des Altertums» 라는책에서 Winckelmann 은 이말을사용했으며특히그리스藝術을 edle Einfalt und stille GroBe 라고하었다.

5 - 7 9 ~ 또한藝術과宗敎에 의해 地上的언것이 最上의 것으로 이끌어지고있다. 즉추한것이 아름다운것으로昇華된다. 01 아름다움은 참되고진실한것을통한아름다움이어야 ; 하며, 먼저 아름다움을통한륨은誤짧를범하기 쉽다. 그려므로 Stifter 는아름다움보다 먼저 휩 을自然과의 對話속에서 찾고있다. Der Nachsommer에서는 이 自然에 귀의하여藝術生活 을하고있는것으로表現되고있다. 또한自然과아름다움은 Goethe 的인 意味에서有用이 라는말과도通하고있다. 自然에서 모든것은有益하고아름탑다. 이것은 A 間에게도마 찬가지다. 아름다움이란어다에나있A나 λ 閒이 그것을보는눈을가지지 옷하거나찾지 않을따름이다 ( 2 ) 그러묘로藝術은아름탑기이전에 自然에서오랫동안 形成의過꿇을거쳐야한다. 물론 참되고偉大한藝術은아름다움自體보다더 침-되고偉大할수도있다. 왜냐하면人間에게 는그의 存在가언젠간安靜되여있다는것을즉시 活動的으를 證明하는形成的인本能이 있기 때문이다. (Goethe. 1952:412) 그러므로藝術은全的으로 A 間化펀 自然에서아름랍게形 成된것이라고볼수있다. 그러면 ~ 般的으로事物이 아름답다고불리워지는때는언제인가? Herder는完全한것 의 感性的인表現을아름다움이라고한데 비하여 Stifter는美는健力의 옷을입고 있는神 聖한것외에는달리 아무것도鋼寫하지 않는다고하였다 ( 3 ) 이 神聖한것 (das Got t1iche) 을 Stifter는다음과같이 말하고있다. 그러나神聖한것은天上에계신主님에게는 ~ 制限 1 없으나,J... 間에게있어서는制限되여 J 있읍니다. 그러나그것은원래의本性이고휩j 處에서무조건宗敎 學問 藝術그리고品行속에서善 質그리고美로써幸福스렵게하는發展을向해努力하고있읍니다.J... 間속에서神聖한것으로의道義는美의첫번째標識이며, 두번째는그것의 5 感뾰的 f 知覺업니다. "(an Gottlob Christian Friedrich Richter. 1865) 그러므로藝術은本質에따블것같으면神뿔한것의拖寫이며륭 善 美는神뿔하다. (2) Vergleich mit F. Nitzsche und A. Stifter: Nachgelasseηe Werke Bd. 11. Menschliches, Allzumenschliches. Leipzig, Druck C.G. Naumann, 1901, S. 73. In der Natur ist alles zu Nutzen, alles schon. Aber zu allerletzt. von Oben gesehen, beim Menschen auch. Schonheit ist da, nur das Auge fehlt, sie zu sehen. Wenigstens ist." Adalbert Stifter: Der Nachsommer, Winkler-Verlag/Mi.inchen S. 539 Auf demri.ickwege kamen wir i.iber die Bildung des Schonen zu sprechen, wie es gut sei, dab Menschen aufstehen, die es darstellen, dab i.iber ihre Mitbri.ider auch dieses sanfte Licht sich verbreite, und sie immer zu hellerklarheit fort fi.ihre; dab es aber auch gut sei, dab Menschen bestehen, welche geeignet sind, das Schone in sich aufzunehmen, und es durch Umgang auf andere zu i.ibertragen, besonders, wenn sie noch wie mein Gastfreund das Schone i.iberall aufsuchen, eserhalten, und es durch Mi.ihe und Kraft wieder herzustellen suchen, wo es Schaden gelitten hatte. Es sei ganz eigenes Di ng um die Befiihigung und den Drang hiezu." (3) Adalbert Stifter: SW. Bd. 14, S. 307 여기에서藝術은宗敎의시녀로보고있다. 그러나藝術은긍극적 로神뿔한것의表現이기해문에宗敎와동일한위치에놓아게된다.

6 - 80- 神뿔이라는表現은 Stifter에게 있어서는하느념과 다르지 않다. 神뿔한것은거기에대해 하느남이地上에서表明하는힘과權能이다. 神뿔한것이 感性的으로知覺되여질수있는 한에서그것은美이다. 偉大하고뛰어난人間들은神뿔한것을暫示할能力을 갖고있다. 그것은藝術作品속에서, 또한自然과그들의形態속에서 특히 A 間的언 形態속에서表現 된다. (Enzinger. 1950:158) 그러므로 Stifter에게 있어 藝術은宗敎와나란히 地上에서 最 高라는것이 立證되며 美와善이 - 致하는 : Kalokagathia 이다. 이것은神的인사랑 (Gottl ich e Liebe) 으로서 騙合과調和의 性格을가지고있다. 그러므로藝術 1 善의 後援者로 A 聞에 게 영향을주기 위해서는宗敎的인것 超感性的인것을裝節과品位플가지고感性的안形 態속에서 擺 ; 寫할것 같으면藝術은가장高貴한正義와最高의 靈感을가지게 된다. (Enzin ger. 1959: ) 그러나 Stifter 의 作品속에는宗敎란무엇이마 어떤種類의 宗敎인가가 분명히 나타나있 지는않다. 그는다만宗敎를最高의 것으로만 나타내고있을 뿔이다. Hermann Augustin 은 Stifter의 宗敎 ~ 을- 다음과같이 解說하고있다. S ti f te r 에게있어基督敎는 A 類를위한사랑의共同體이며神을向하는人間性을完成하는길이 다. 그속에서 A 間은神을닮은存在로發展한다. 그特珠性은또한神의榮光과善의勝利이며惡이善으로變하는데었다. "(1957: 275) 그러나 Stifter 는作品속에서宗派的언彈調를피하고월敎的인것속에서 - 般的 로 A 間的인것 (das Menschliche) 을表現할려고애썼다. 그래서그는道德的인뽑示기 - j 間의 品位를高揚시킨다고생각하고는이道德的인협示를美에서찾았다. 이美는 A 間을道德 的으로神聖하게만들기때문이다. 여기에서美란無限하고限界가없는것의擺 ; 念으로決 定되여었다. 그것은想像力과觀照블피하고다만知識에대해서만解明을하고있다. 그 러묘로이美는古典的인美의擺念과는달리理念의感性的假想대신에觀念의無限性으 로把握된普遍性을가지기도한다. 이와같은美를感性的으로貝現한것이아름다움이다. 이알수는있으나直親할수없는아름다움이가장偉 大하며또한最高의아름다움이기도 하다. 물론自然의아름다움이나藝術作品들의아름다움같이直顆될수있는아름다움도있 다. Stifter 를藝術創作에의해주어진이아름다움의段階속에서보면그는初期 Stμdieη 에서는첫먼째普遍的으로高揚된美를詩的으로貝現할려고했다면中年에는즉 Der Nachsommer 와後期 Studieη 에서는그것에서解放되어威嚴과敬훌的언態度를가지고神뿔 한것을아름다움의根源으료만부르는데限界를두고있다고 Michael Bohler 는말하고있 다. (1969:681) 그러므로 Der N,αchsommer 에서美는이제직정적으로家族이니人間交際니사랑이니하 는擺念속에서普遍뾰을띄게되였다. 즉 Stifter 에게있어美는感性的인觀照 의彼뿜에서 普遍 生을생각한觀念이며 1 Hegelol 말하늠理念의感性的안 { 탱像이라는美의擺念과는다

7 르다고하겠다. 그러므로藝術에對한사랑은神聖한것에대한細對的인形式이되며이形式을通해 A 間은道德的으로最上의것에到達하게되며 A 間品位를가지게된다고볼수있다. 理念! 形式感性的現像 形像 t지 : 즈 ;? 善敎 t 神聖 l 美藝術追義 A 間品位 R 흘自然 c) 훌훌術과藝術家 Stifter는 1848 年三月휠命에서 보다나은國家政策이 이푸어지기블 希쫓했었다. 그러나 國家는점점 混亂에 빠지고無 ~Ff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藝術에 특히 文學에 慘頭하기 를希뿔했었다. 즉그當時에 登場한意見에 反對해서 人聞的연 決定 (M e n s chli ch e Bestimmung) 은文化의創造에 있으며 그것을가장最高로 햄示하고구원하는역활을藝術이 한 다고보았다. 藝術은時代의휩擊함과偉大함에비해無意味하며, 수년이지난후에는 A 間은더이상이런遊歡에관여하지않을지도모른다고많은사람들이생각한다 그러나나는거기에대해藝術운世界賢易보다더높을뿐만아니라宗敢와나란히最高의것이며그것의品位와偉大함에비해방금지나가고있는것들은쓸데없는싸움일뿐이라고나는말했었다. λ 間들스스로가自我感情에서解放되어있으면그들은곧 B옵濟하고깨끗치옷한소용돌이에서옴을몰려다시조용하고素朴한그러냐聖 스럽고道德的언女神을뚫拜하게펼것이다. "(an Heckenast: Linz, 13. Oktober 1849) 또한藝術이時代를救援하는投劃을한다면이藝術을 / 間에게傳達하는藝術家는어떻게藝術을創作해야하는가하는詩的인創作의問題性을 Stifter 는 1848 年後에야바로소意識하게되였으며社會的 精神的인狀況속에최있는그대로를휩述하는通譯官이아니라詩人으로서아릅다움을問題視하게되였다. 왜냐하면 Stifter의藝術理念은藝術이道德 的으로가르치거나그效果를계산하기이전에아주單純하게形象과形態속에서완전히이끌어지는道德的인아름다움에의해서만도 ) 固을最高로敎養시키며흉實한自由로이끌어가게한다. (Strich. 1947: 299) 藝術作品의神뿔한힘과聖스러움은人間을보다나은狀態로高揚시키는힘을가지고있기때문이다. 또한藝術은 Stifter 에게있어서는內的인 A 格을表現하는行寫이기도하다. 내內部에어떤高貴하고善한것이들어있다면그것은自動的으로내글속에도들어있게될것이다. "(Bunte Steine:.7) 그러무로 Stifter 는自己의內的잎品位즐高揚시키는것을古代에서發見하였다. 法則과

8 中庸 ; 을模範즈L로하는古代에서, 그리스的인形象力 (G e staltungskraft) 에서, 그리스藝術과文學특히 Homer를옳拜하였다. 이와같은생각을그는 Der Nachsommer에서 Heinrich 가배워야할課題후내놓았다. 위와같이藝術 1 藝術家의內的인人格을表現한다고생각한 Stifter는自身을 Goethe와 Gottfried Keller처럼藝術家와詩人에다동시에놓았다. 藝術家와詩 A은그의藝術作品이나詩作品에의해 ) 間品位에관여하기때문이다. 즉藝術家의作品은美라는象徵的인形式속에서언제나到達할수없는世界에서高尙한것 (d a s Hohe) 을貝現하려는 A 間의훨求를實現할수있는可能性을주고있다. 그러므로藝術家 와詩人은모든다른 사란보다도美의 說敎者이며, 人間正義나人閒運命그리고神뿔한事 物에대해끊임없이意見을달리하는가운데도언제나우리內部에서계속幸福스럽게하는것, 즉神뿔한것을우리에게中介하는않劃을해준다. (Lange. 1965:72-73) 그러므로 Stfiter에게있어서는明白性과조용하고덤然에기까운單純性 溫和한嚴蕭性 均衝을가진이藝術을決定的으로맑고공손하게그리고素朴하게樞寫하여人間에게傳達하는것이바로詩 /\ 과藝 術家이다. 特히 Stifter는藝術家보다詩 A을더높히評價하였다. 詩 A 은이世上에서그리많지않다. 그들은高遭한救師이며그들은 A 類의總善家이다. "(Bunte Steine: 7) 그러 E 로詩人과藝術家는人類의救師가되기위해서는그늘의熱情을藝術外에종아서 는안된다. Der Nachsommer 에서 Stifter 는 Risach 의업을벌려藝術家 Roland 에對한評 을다음과갚이말하고있다. 그는有名한藝術家가될수도있으나, 藝術을向해끓어오르는그의불길이그對像에서떡나젊 은남자의內部로向해지면, 그는不幸한사람이된다. "(Der Nachsommer: 470) 詩 λ 과藝術家는그의詩作品과藝術 it 品이人類를神聖한것에到達하게해주는投劃을 한다는使命感을가지고自己藝術에臨하여야한다. d) 훌훌術파 A 生 Stifter는스스로 Der Nachsommer에서의藝 術은人生의裝節끓l으로播寫되어있지그目標로橫寫되어있는것은아니라고말했으며 (an Louise von Eichendorff: Linz, 17. ]uli 1858), V e r t rau en 에셔역시藝術을裝節의根據로생각한다고말했다. 그러나그는形像의직접적模做을생각한것이아니라이形象속에깃들어있는精神과이精神 a로채워진感情그리고認識과創造를생각했다 (D e r Nachsommer. 546) 그러묘료여기에서裝節은所在 (S to표 ) 라는意味를가지게된다. 또한 V e r t rauen 에서 Risach와 Heinrich 사이에藝術과藝術家에대한談話가운데에는藝術에對한사량이神聖한것에對한뿔拜의總對的形式이라고한다. 縮對的얀價 h 直態度

9 ~ 8 :3 ~ 로써의사랑은神聖하며원래神에게만할수있다. 그러나神은우리의感情으로는到達할수없어다만그에대한사랑을뚫拜르나타낸다. 이뚫拜의形式은地上에서는우리가호감을가질수있는여러가지形據속에서神뿔한것을나타낸다. 즉부모가자식에대한사랑 자식이부모에대한사랑 藝術 學問 自然에對한사랑등이다. (Der Nachsommer. 544) 그러나이藝術은짐승과는달리人間만이훌확術을所有하며그것을즙걸수있다. 藝術이 A 間의自由意志에屬하묘로 AI펴은이藝術이라는形式속에서삶을高揚시켜야한다. 나는 A 間의成熟과그人間속에있는더넓은눈길이人間的안生活의넓은部分을包括하는製 術의 조용함. 밝음그리고內面性옆에 있기블希훤합니다. "(an Luise Eichendorff: Linz, 17. Juli 1858) 그러묘료藝術은 A 生을높은곳으로高揚시킨다. 그것은歷落이아니라上昇이다. Stifter 自身도文學이나人生에서사라칠危險이 있는純灌 素朴 美를글로쓰려고노력했다고 말하고있다. (an Luise Freifrau von Eichendorff: Linz, 23. Mli.rz 1852) Hermann Augustin이, Stifter는道德的인아름다움이世界를高揚시킬수있다고믿고있으며, 美속의人生은역시善속의人生이라고보고있다고올바르게指鋼하였다. (1957:209) 美와의交際는人間을아름맘게만들어주며自發的무로만들어진藝術은意圖하지않으연서도生活에影響을준다. 그러묘로 Der Nachsommer에서는藝術과藝術創 11' 이正面에露出되는것이아니라거기에는다만對象의美化만이나타날뿐이다. 藝術과의交際이것은藝術觀察者를神뿔한곳으로이끈다. 神뿔한것은모든훨術의共通的標識이며짧術은 AT밟의自由意志에속한다. 물론 A 間만이藝術을所有하며人生의手段이나裝節品이아니라 A 生自體의最高形式이다. 그러므로 Stifter는 Der Nachsommer에서靈術觀察者블神뿔하고아름다운것에接近하고高揚하도록諸導하였마. 自然 사랑 藝術의美는 A 生의原初的언單位에서휩正한現存在를준다는말은이것을두고한말이다. (Glaser. 1968: 210) 뚜한 Stifter 가기진響術理念 (K u n s t i d e e) 은 l art pour I art처럼偏俠한것이아니라, 그보다넓고높기때문에藝術은모든 A 生을自體內에包括的으로받아들이고있다. 이말은 A 生위에서서 A 生과隔離되여진孤 i힘함을즐기는것이아니라 A 生의形式이며 A 生의充滿 (Erfii IIung) 이라고말할수있겠다. m. 結論 위에서 Der N.α chsomm e r 흘中心으로 Stifter 의藝術의意味와意義블觀察해보았다. Stifter 가藝術이 A 間을救濟해주는 & 劃을한다고생각한動機를먼저그가태어난 19 世 紀의오스트리아의時代背景을들어考察하였다. 時代는人間의 g 용長過程에많은影響을준

10 - 84- 다 年에있었먼브月훨命은 Stifter 에게精神的으로많은것을示據했으며그結果로그 는완전히文學과藝術에沒頭하게되였다. 藝術만이 A 間을救濟하여天上의아름다움과 聖스러움에到達하게해준다고그는생각하였다. 그래서 Stifter 의 藝術을美와아름다움이 라는觀點에셔보면결국이 美는神뿔한것과通한다. 地上에셔의 神의 權能이表現되는 것은神뿔한것이며 이것은다시 휩 善 美로細分되여 人間에게 傳達된다. 그러면 이 神이 λ 間에게 願與하려고하는 神聖한것을人間에게 직접 傳達하는投劃을 하는사람은누구인가? 그것은藝術家와詩人이다. 藝術家와詩人은 그의 藝術로 A 間을 神聖한것에 接近하도록歸導하는中介者이다. 그러므로藝術家와詩人은 自己의 熱情을 모두藝術에 쏟아야한다. 왜냐하면美는 藝術을通하여 成立되는內容이며 藝術은이 美 를나타내는形式이다. 그러으로藝 術品에는藝術家의 主顆世界와內的人格이 表現된다. 끝으로藝術은人生과어떤 關係를가지고있으며 A 生에주는意 義는 무엇인가? Stifter 에게 있어 藝術은人生의 形式이다. 藝術은人生을裝짧 ] 한다는意味플넘어서 人生을神聖 한것으로高揚시킨다. 靈術의 美는人生을神聖하게해주며 神에게 向하는사랑의 形式 이다. Literaturverzeichnis Texte und Quelle 1) Stifter, Adalbert, 1951: Bunte Steiηe und Erziihlungen. Winkler- Verlag/Munchen 2) Stifter, Adalbert, 1949: Der N 깅 chsommer. Winkler-Verlag/M 히 nchen 3) Stifter, Adalbert,1933: Sδmtliche Werke. Bd. 14, Sekundiirliteratnr 1) Augustin, Hermann, 1959: Ad,αlbert Stifter und das christliche Weltbild. Benno Schwabe & Co. Verlag, Basel/Stuttgart 2) Bδhler, Michael, 1969: Die 1ηdividualitiit in Stifteγs Spiitwerk. Deutsche Vierteljahresschr 껴 j 강 r Literatκrwissenschaft μηd Geistesgeschichte 43 3) Bortenschlager, Brenner, 1967: Deμtsche Liter,αtμrgesckickte νoη deη Anf;δnger bis zum Ausgαng des 19. J.αhr. Verlag Leitner & Co.,Wels, 17. Aufgabe 4) Enzinger, Moriz, 1950: Ad,αlbert st 함 ers Studienjahre ( ). Osterreich Verlag anstalt, Innsbruck Adam Kraft Verlag, Zellsee und Augusburg 5) Enzinger, Moriz, 1947: Ei:χ Dichterleben aus dem alten Osterreich. Verlα:g Wagner scke UnL Buchdruckerei Ges. M.B.H. Innsbruck

11 ~ 8 g... 6) Hebbei, Friedrich, 1965: Adalbert Stifter in Selbstzeμ:gnzsseη μη d Bilddokumenten. dargestei1t von Urban Roedl, Rowoh1t Taschenbuch Verlag GmbH, Reinbek bei Hamburg 7) Lange, Victor, 1965: Stifter. Der Nachsommer. In: Der deutsche Roman II, Benno von Wiese, August Bagel Verlag Diisse1d'orf 8) Lessing, Gotthold Ephraim: Laokoon oder Uber die Grenzender Malerei μη d Poesie. Verlag Ferdinand Schoningh Paderborn 9) Nietzsche, Friedrich, 1961: Nachgelassene Werke, Bd. 11, Leipzig Druck C.G Naumann 10) Nietzsche, Friedrich, 1970: 李載起 : 니아체전첩 II, 휘문출판사 11) Strich, Fritz, 1947: Der Dichter und die Ziet. Eine Sammlung von Reden und Vortragen, A. Francke AG.Verlag Bern

12 - 86- Bedeutung und.rolle der Kunst in Der Nachsommerl~ von. Adalbert Stifter Chong One Rhie (Zusammenfassung) Diese Arbeit stellt sich die Aufgabe, was ist Bedeutung und Rolle der Kunst Nachsommer" von Adalbert Stifter? in Der Erst haben wir die Zeitumstihide im 19. ]ahrhundert und ihre Wirkung auf den Geist Stifters zu untersuchen. Besonders durch die Revolution am Miirz 1848 vertiefte sich Stifter geistig in Dichtkunst und Kuns t. Er glaubte, nur die Kunst fi.ihre das menschliche Geschlecht in Sch6nes, Heiliges und G6ttIiches de.s Himmels. Er selbst schrieb in Vorrede der Bunte Steine" folgendes: Die Kunst ist mir ein so Hohes und Erhabenes, sie ist mir, wie ich schon einmal an einem anderen Orte gesagt habe, nebst der Religion das H6chste auf Erde" Das G6ttliche ist Kraft urid Macht, die Gatt auf dem Erde ausdri.ickt. Und es strebe i.iberall und unbedingt nachbegli.ickenderentfaltung als Gutes, Sch6nes und Wahres in Religion, Kunst und Natur. Sittlichkeit als das G6ttIiche im Menschen ist auch das erste Merkmal des Schone und wirkt auf die Menschenwi.irde. Wer vermittelt unmittelbar denn dem Menschen das Gottliche, das Gatt dem Menschen auf dem Erde geben will? Er ist Ki.instIer oder Dichter. Ki.instIer und Dichter sindvermittler, die den Menschen an das Gottliche nahe gehen lassen. Sie:mi.issen sich leidenschaftlich in ihre Kunst hirtgeben, weil sie mit gottlicher Kraft und Weihe auf ihre Zeit zu wirken vermochte und die Menschheit durch ihre Kunstweike um mehrere Stufen hoher als Dasein hob. Was fi.ir eine Rolle spielt die Kunst im Leben letztens? Stifter selbst schrieb an Louise von Eichendorff, die Kunst sei im Der Nachsommer" als Schmuck des Lebens, nicht als dessen Zie! geschildert. Aber weil die Kunst die absolute Form des Gottlichen und dadurch das Leben zum Hohen, Edlen und Erhabenen gehoben wird, ist die Kunst die Form des Lebens i.iber den Schmuck und auch die Form der Liebe nach Gat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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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방계약연구제 2 호 Ⅱ. 기본원칙규정 : 행정절차법제 54 조 제 62 조 2) 제 54 조공법상계약의허용 상이한법규가존재하지않는한, 공법적영역에서의법률관계는계약을통해체결, 변 경, 해지될수있다 ( 공법상의계약 ). 특히, 관청은행정행위를발하는대신, 행정행위의 2 1) 독일지방계약법의기본내용 강기홍 * Ⅰ. 서언 지난 지방계약연구 창간호 (2010. 7) 에서는 독일지방계약법의기본구조 라는제목으로, 독일의지방자치단체들이어떤법적인틀에서공법상계약을체결하는지를개관하였다. 1) 주지하는바와같이, 독일은연방국가로서 16개의州들로구성되어있는바, 각각의주들은입법권, 사법권, 행정권을가지고있어각주들은일종의國家로서기능하고있다. 개별주들은입법권에근거하여지방자치단체가체결하는공법상의계약에관한기본내용을州의행정절차법에규정하고있는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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