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게임시장동향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Apple, 3D게임기능강화시킨 iphone3gs 공개 Midway 채권단, 주식부정거래관련소송제기 MS, Xbox360용신규모션콘트롤러 Natal 공개 THQ, 강도높은구조조정으로위기극복가능성높여 Disney, 적극적인게임사업투자위해인수대상물색중 E3 2009 Briefing 스마트폰게임, 2008년북미 / 유럽모바일게임매출의 15% 차지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이용률, 기대보다저조 NPD 美전체가구의 68% 가게임즐겨 ESA 평점과게임판매량은비례하지않아 EEDAR 美콘솔 HW&SW 판매량 (6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6월첫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6월넷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6월넷째주 ) 4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es Pilates 로경쟁에가세할전망 Wii Fit 은지난 2007 년 12월출시돼, 6월 23일현재 2,024 만장의판매고를기록 Wii Fit 이요가와균형감각을중시한데비해 EA는다소강도가높은서구식운동을소재로삼음 Electronic Arts(EA) 가자사최초의 Wii 전용피트니스게임 EA Sports Active 를지난 5월 22일 ( 북미판은 19일 ) 세계각국에출시했음 EA Sports Active 의 30-Day Challenge 는게이머들에게규칙적인운동프로그램을제공 EA 측은여성게이머를겨냥해관련 TV 광고방영시간을낮시간대로설정하고, Bob Greene, Alison Sweeny 등유명트레이너를광고및프로모션에기용 Sega 또한 Balance Board 등 Wii Fit용컨트롤러를지원, 게이머들에게올바른필라테스운동방법을제시하는필라테스게임 Daisy Fuentes Pilates 를올여름발매할예정개발에참여한 Daisy Fuentes( 前 MTV VJ, 쿠바태생의배우겸모델 ) 는필라테스관련 DVD도제작한바있음 Wii Fit 이상당한규모의여성들을게임세계에첫발을내딛게만들면서, 새로운블루오션을창출했다는점을감안해, Daisy Fuentes Pilates 도남성은물론이고여성과초보자의신체움직임까지폭넓게고려한것으로전해짐 Namco Bandai 역시 "Active Life: Extreme Challenge"(Wii 용 ) 를개발중이며, Activision 또한스케이트보드형모션컨트롤러를이용한 "Tony Hawk: Ride"(Xbox 360/PlayStation 3용 ) 를최근공개 피트니스게임의부상배경과전망美투자은행 Wedbush Morgan Securities 의 Michael Pachter 애널리스트는 과거에 Konami 의 Dance Dance Revolution "(2001 년출시이후 1,100 만장이상판매 ) 을제외하고는운동게임으로부를만한것도드문데다 Wii Fit 이전에는크게성공을거둔타이틀도없었다 며, Wii Fit 의성공배경을설명 Nintendo 는 Wii Fit 에이어최근 DS 기반의건강관리게임 Personal Trainer: Walking 도선보였으나, 지난 6월 10일기준으로 7만장의판매고를기록하는그침 해당타이틀에는무선측정기 2 개가포함돼있으며게이머의운동량을그래프와통계로보여줌 www.easportsactive.com www.sega.com/games/daisy-fuentes-pilates/?t=englishusa 5
Apple, 3D 게임기능강화시킨 iphone3gs 공개 iphone 3GS, 게임애플리케이션구동속도 2~3배증가 Apple은기존 iphone보다애플리케이션구동속도가 2~3배가량빨라진 iphone 3GS를지난 6월 8일샌프란시스코에서열린연례 Apple 개발자컨퍼런스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에서공개 iphone3gs 의외관디자인은기존 iphone 과비슷하나, 업그레이드된 3D 그래픽과 OpenGL ES2.0 표준의구현으로게임애플리케이션성능이향상됨게임애플리케이션구동속도가두배가량향상되어, EA의 SimCity 게임애플리케이션구동속도가이전보다 2.4배가량빨라짐이에따라이전까지구동속도가비교적떨어지던 3D 게임애플리케이션의개발이증가할것으로보이며, 국내에서는모바일게임업체 Com2us 가이미 3D 애플리케이션게임을준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IPhone 3.0 iphone 소프트웨어가 3.0으로업그레이드되면서멀티플레이게임과애플리케이션내유료결제도가능할전망 새로운 iphone 3.0은지난 6월 17일부로배포되며, iphone 2G, 3G의경우무료로, ipod Touch 의경우 $9.99 달러의비용을지불하고업그레이드할수있음 iphone 3.0( 기존최신버전은 2.2.1) 의등장으로블루투스환경이구축되면서기존 WiFi 보다속도가빠른멀티플레이게임을이용할수있을전망 iphone 3.0 소프트웨어에서제공하는기능 애플리케이션내구매 (in App purchase) 를통해게임내소액결제도가능할전망이나, 무료애플리케이션에서는소액결제시스템을이용할수없어, 전형적인부분유료화모델은지원하기어려울것으로보임이를이용하면음악게임의경우추가되는음악을구매시과거 App Store 를거쳐야했던것과달리, 바로게임내의스토어인터페이스를통해아이템을구입할수있음여기에서발생하는수익도기존유료애플리케이션과마찬가지로애플과개발자가 30:70 으로수익을배분 ( 신용카드결제수수료무료 ) iphone 3GS의등장으로고성능애플리케이션이용이보다수월해지면서, 개인개발자보다큰규모의게임회사들이 Appstore에서우위를점할것으로예상됨 www.apple.com 6
Midway 채권단, 주식부정거래관련소송제기 Midway 채권단, Mark Thomas와의법적분쟁합의지난 2월파산한美게임업체 Midway의채권단은과거대주주였던미디어재벌 Sumner Redstone과그로부터파산직전주식을헐값에매입한 Mark Thomas를부정거래혐의로기소한데대해, 지난 6월 8일채권단이 Mark Thomas 측과합의안을도출한것으로알려짐 기업청산전문업체 MT Acquisition Holdings 의대표 Mark Thomas 는지난 2008년 11월 Midway 의대주주였던미디어재벌 Sumner Redstone 로부터실적이극도로악화된 Midway 의우선주의 87.2%(9,210 만주 ) 를 10만달러라는헐값에매입한바있으며, 이를계기로 Midway 주가가곤두박질치며결국지난 2월파산보호를신청한바있음 Midway 는 2008년기준으로 2억 4,000 만달러의부채를안고있으며, 1월중상환해야할 1억 5,000 만달러의부채를대부분상환하지못한것으로알려짐이번합의 (settlement) 에따라 Thomas 는 Midway 의자산처분금액가운데최대 500만달러를확보할수있는권리를획득했으며, 이는당초요구했던 7,000 만달러에비해훨씬낮지만 10 만달러라는매입금액에비해상당한이익을얻게될것으로전망됨 ( 단, Midway 가파산신청이후 Thomas 에게지불된일체의금액은예외 ) Midway 채권단의 Linda Dakin-Grimm 변호사는 이번합의에채권단이흡족한반응을보였다 고전하며, 향후의손해배상관련절차에도물꼬가트인셈 이라고평가한편, Midway 채권단은前대주주이자미국국장업체인 National Amusement, CBS, Viacom 등의주식을소유한미디어재벌 Sumner Redstone에대해기소한 부정거래및신용의무불이행혐의 에관해서는소송이진행중인것으로알려짐 Midway Games, 자산매각절차및일정확정 Midway는오는 6월 29일 4개의스튜디오를포함해자사의유럽및북미퍼블리싱사업부와 Mortal Kombat 관련타이틀, TNA 레슬링게임판권등을오는 7월 1일경매를통해처분할계획이라고밝힘 회사측은최근 경매를통한자산매각방침 (a stalking horse asset purchase agreement) 을밝혔는데, 지난 6월 2일관련법원으로부터해당경매에대한승인받은바있음경매닷새전인 6월 24일까지는매입희망업체들로부터자산일부또는전부에대한 인수제안 (binding offers) 도받게됨 7
Warner Bros. Entertainment 는현재까지 Midway 의미국내자산대부분 (Mortal Kombat 관련타이틀, Chicago 와 Seattle 소재개발스튜디오포함 ) 에대해 3,300 만달러를제시했으며그외의여러업체들도 Midway 자산에관심을보이고있는것으로전해짐 www.midway.com MS, Xbox360 용신규모션콘트롤러 Natal 공개 3D 인식모션콘트롤러 Natal 무선콘트롤러없이음성및동작으로 Xbox360을조작할수있는 Microsoft의콘트롤러 Project Natal 이지난 6월 2일부터사흘동안열린美게임전시회 E3에서공개됨 Project Natal 은 2개의카메라 (RGB, 적외선 ) 를이용하여게이머의신체를 3D로인식해스크린으로옮길수있을뿐아니라, 음성인식, 표정인식, 방크기까지인식할수있다고알려짐게이머는 Natal 을통해별도의 ( 유무선 ) 콘트롤러없이동작과음성만으로게임을즐기고, 게임메뉴를조작할수있음 TV 앞에서서주먹을뻗는실제동작을취하면게임속아바타가동일한동작을취해상대방과싸울수있는격투기게임, 허공에운전대를잡는자세로운전할수있는레이싱게임, 이외에도손을붓삼아그림을그리는게임, 축구등스포츠관련게임도소개됨이와관련해, MS는 3D 카메라업체인 3DV Systems를인수해관련기술을확보했고, 같은분야업체인 Prime Sense와도협력체계를구축한바있음 Natal 의가격과발매일에대해서는알려진바없으나, 개발자키트 (SDK) 는이미배포된상태 업계반응업계전문가들은 MS가신규모션콘트롤러 Project Natal 을내놓은이유를 2006년출시이후전세계적으로 5,000만대이상판매된 Nintendo Wii와경쟁하기위한것으로풀이함 한편, Nintendo 의한디자이너는 MS와 Sony가 게이머들을소파에서일으켜 TV 앞에서몸을움직이게하고모션콘트롤러를지원하는것 이 Nintendo 를위협하기보다는자신들이시도해온방향으로관련기술이움직이고있다면서오히려반가움을표시함 8
Sony 도 Nintendo Wii 를뛰어넘기위한방편으로스포츠, 격투, 사격게임등이가능한 PS3 용모션센서 콘트롤러를준비중이며, 이모션콘트롤러는 PlayStation Eye 카메라와함께 2010 년봄에출시될전망 www.sony.com www.nintendo.com THQ, 강도높은구조조정으로위기극복가능성높여 업계전문가, THQ에긍정적전망내놓아美투자은행 Janco Partners가글로벌게임업체 THQ의종목등급을 매수 (Buy) 로상향조정하며 THQ의 2008 회계연도의실적부진을만회할것으로전망 이는최근 THQ의강도높은구조조정과 2009 출시예정작인격투게임 UFC 2009 Undisputed 과슈팅게임 Red Faction: Guerrilla 이지난 6월초열린 E3에서좋은평가를받았기때문인것으로보임대부분의투자가들이 THQ가턴어라운드를달성하기위해 2009년 2개정도의성공작이필요하다는점에동의한다는점을감안하면, 이번 2개타이틀에대한긍정적인평가는 THQ 실적호전에대한전망을밝게하는요인임美시장조사업체인 EEDAR의애널리스트 Jesse Divnich는지난 6월 10일발행된월간판매실적브리핑자료를통해 THQ의발매예정타이틀 UFC 2009 Undisputed 와 Red Faction: Guerrilla 를높게평가하며 THQ의실적을긍정적으로전망함 EEDAR은두타이틀의 2009 회계연도 (2009.4.1~2010.3.31) 판매량에관해 UFC 2009 Undisputed 가 200만, Red Faction: Guerrilla 가 150만으로전망 THQ 구조조정 THQ는 2008 회계연도에 4억 3,100 만달러의손실을기록, 전세계직원의 24% 를감축하는등강도높은비용절감을통해 2억 2,000 만달러규모의현금을확보한바있음 THQ는장기적인수익을창출하기위해 양보다질 이라는기치아래기존의타이틀라인업을재정비해, 다수의타이틀보다퀄러티가높은소수의게임을출시하는전략으로선회 THQ는 2008 회계연도에재정상황이극도로악화되면서자사산하게임업체 Big Huge Games( 이하 BHG) 를美콘텐츠제작사 38 Studios 에매각하기로지난 3월결정한바있음 www.thq.com 9
Disney, 적극적인게임사업투자위해인수대상물색중 Disney, 게임개발투자늘려 Walt Disney가외부콘텐츠보다자사영화를원작으로한게임개발에투자를늘린다고밝힘 Disney 게임사업부부사장 Graham Hopper는 2009 E3에서올해게임제작예산이 10% 이상증가했으며, 관련개발자고용및 M&A도적극모색할것이라고밝힘 Disney는 Xbox360과 Playstation3보다는판매량이높고이용자층이다양한 Nintendo Wii 및 DS용게임개발에역점을둘것이며, 경기침체를기회로적절한인수대상을물색할것이라고덧붙임 ( 구체적인인수기업은밝히지않음 ) Disney는과거게임업체들에게 IP를대여하고라이선스수익을얻어오던모델에서직접개발모델로전환하기시작함 Disney는과거 THQ를통해다수의게임을출시했으나, 올해에는 Up 과 Cars Race-O- Rama 단 2개만라이선스를발급한상태이며, 2010년개봉될 Toy Story 3 를원작으로한게임을개발하는등직접개발에본격적으로뛰어들고있는상황한편, Disney가지난 2006년합병한 Pixar의애니메이션 Toy Story, Finding Nemo 등은써드파티퍼블리셔인 THQ를통해발매된바있음 게임시장투자확대배경 Disney 등대형헐리우드영화사가게임산업에진출하고있는배경은게임시장의규모가영화시장을넘어설만큼성장했기때문이며, 이와관련하여 Disney의한중역은 게임개발과유통이회사내에서통합적으로이루어질때수익폭이더커진다 고밝힘 2008년美게임소프트웨어매출은전년대비 26% 상승한 110억달러로, 같은기간의북미전체 ( 미국과캐나다 ) 박스오피스매출 96억 3,000만달러를훨씬상회한것으로집계됐다. (Source: NPD Group, Box Office Mojo) 10
E3 2009 Briefing E3 2009 개요및특징 행사명개최시기개최지관련웹사이트 E3 2009 2009.06.02 ~ 06.04 미국로스앤젤스 www.e3expo.com 美 LA에서열린 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이하 E3) 주관사인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는 3일간 78개국에서 4만 1,000명의관람객과 Microsoft, Nintendo, Sony, EA, Activision Blizzard, Konami, THQ, Ubisoft, Namco Bandai 등 190여개의업체가참가하면서, 기존의위상을회복한것으로평가됨지난 2006년 400여개의참가업체와 6만여명의대규모참가인원등성황리에막을내렸던 E3는 2007년부터비즈니스중심형행사로방향을바꾸면서, E3 2008 에서는참가업체가 30여개에그치고, 관람객또한 7,000명에불과해위기설이대두된바있음 E3 2009의주요트렌드콘트롤러를활용한캐주얼게임강세 MS는게이머들의움직임을 3D 카메라로읽고게임속에전송하는 Project Natal 을, Sony는새로운 Eye Toy 와결합해 Motion Controller 를선보이며 Nintendo가이끌고있는캐주얼게임시장을공략할것으로보임한편, Nintendo는업그레이드된클래식콘트롤러를공개했으며, Wii의또다른주변기기로사용자의심박수등체내정보를단말기에송신해스트레스를관리할수있는 Vitality Sensor도선보임 Sony, 하반기공세가속 Sony는 'Uncharted2' 를시작으로, 'Massive Action Game (MAG)' 'God of War3' 'Heavy Rain' 'Gran Turismo5' 등약 15개독점게임을선보였으나, MS와 Nintendo는약 4~6개의독점타이틀을공개해 Sony에비해신규게임출시가저조높아진게임개발비용으로인해 Xbox360 게임다수가 PS3, PC 등의멀티플랫폼을선택했으며, MS Xbox 의거물급타이틀 Final Fantasy13 와 Tekken6 도멀티플랫폼으로변경된바있음 Nintendo 는신작라인업대신후속작또는기존시리즈게임 4개만을선보였으며, 이에해외언론들은 써드파티정책과게임수준의하락으로인해닌텐도게임을보기어려워졌다 며써드파티는사라지고 Nintendo 의라인업만남을지도모른다며우려를표명 11
휴대용콘솔게임, 성장주춤 Sony가 PSP Go! 라는새로운 PSP기종을소개하고 Little Big Planet PSP, Gran Turismo Mobile, Jak and Daxter 등의신작을선보이며콘솔게임분야에서두드러진모습을보임 MS는 June HD 라는휴대용멀티미디어기기를공개했으나현재까지알려진정보에의하면게임기능은거의없는것으로보이며, Nintendo 역시 Zelda 시리즈후속작을제외하면특별히 NDS 라인업을강화한것으로보기어려움 스마트폰게임, 2008 년북미 / 유럽모바일게임매출의 15% 차지 iphone, 2008년하반기북미지역매출 1억달성시장조사업체인 Screen Digest에따르면, Google Android, Nokia N-Gage, Apple iphone 등스마트폰플랫폼기반의게임매출이 2008년북미와유럽지역전체모바일매출의 15% 를차지한것으로분석됨 이통사포털을통한모바일게임매출은 2004년과 2005년에각각 50% 이상의성장을기록했으나, 2009년에는 7% 향상에그칠전망 iphone은 2008년하반기에만북미지역에서 1억달러의매출을기록하며모바일게임성장을견인 iphone 게임은북미모바일게임시장의 10% 를차지 iphone 게임성공요인으로는최신 HW, 대규모개발자커뮤니티, App Store를통한소비자직판방식등이꼽힘단, iphone은전체휴대단말출고량의 2% 에도미치지못함 www.screendigest.com 12
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이용률, 기대보다저조 NPD 소비자들은게임구매시매장판매방식을선호하는것으로알려짐시장조사업체 NPD Group 조사결과소비자들은게임구매시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보다매장판매방식을선호하는것으로알려짐 응답자의 75% 는박스포장된게임을선호하며, 58% 는다운로드를받아본경험이한번도없는것으로나타남그러나다운로드구매경험이있는소비자중 77% 는매장판매방식못지않게만족한것으로응답함한편, NPD Group은온라인다운로드방식게임판매는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으며, 5년안에전체판매방식의 20% 를, 10년후에는 50% 를차지할것으로전망 2008년하반기 PC게임의경우 17% 가온라인다운로드방식으로판매되었으며, 이중 56% 는 Steam[PC게임다운로드서비스 ], Bigfishgames[ 캐주얼게임포탈 ], RealArcade[ 캐주얼게임포탈 ] 세개의사이트에서판매된것으로집계됨 2008~2009년사이에 Xbox Live Gold 계정은 24% 증가했고, 다운로드도 18% 증가하였다고발표함 www.npdgroup.com Figure 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이용유저프로파일 다운로드무경험자 58% 박스포장된게임선호 75% 다운로드유경험자 42% 매장판매못지않게만족함 77% 42% 58% [ 출처 ] NPD Group,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3
美전체가구의 68% 가게임즐겨 ESA 여성게이머의비율이 43% 美게임협회 ESA는미국가정의 68% 가 PC나콘솔게임기로게임을즐기고있다고발표 평균게이머의연령은 35세이고, 여성게이머의비율은 43% 로나타났으며, 성인게이머는평균적으로 12년간게임을즐겨온것으로나타남콘솔게임기는전체가정의 42% 가보유하고있으며, 판매된게임타이틀의 45% 는 E등급 (6세이상 ) 인것으로나타났고, 학부모의 77% 가 자녀관리기능 (parental control) 기능에만족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4~14세어린이가있는가정중 26% 가콘솔게임기를보유하고있어평균보다는낮은것으로나타남 www.eedar.com Figure 미국게이머프로파일 32% 68% 게임즐기는가정비율 68% 콘솔게임기보유 42% 여성게이머비율 43% 평균게이머연령 35세 성인게이머평균게임기간 12년 [ 출처 ] ESA, 스트라베이스재구성 평점과게임판매량은비례하지않아 EEDAR 게임평점과퍼블리셔의매출및운영이익은비례하지않는것으로나타남시장조사업체 Electronic Entertainment Design and Research(EEDAR) 는최근 3년간퍼블리셔별상위 5개게임의평점과순매출, 운영이익을비교한결과, 평점이높은게임이라고해서판매량도많은것은아니라는것이밝혀짐 14
EA의경우지난 3년간평점이계속상승했지만, 지난 2008년 8억 2,700만달러규모의손실을기록했으며, THQ 또한지난 2008년평점이반등했음에도불구하고 3억 8,800만달러규모의손실을기록이에대해美투자은행 Wedbush Morgan Securities 의애널리스트인 Michael Patcher 는 게임평점은평균치보다과도하게낮거나높은경우에만유의미하다 며, 그외의차이는미미하다고설명한편, Wii용하드코어게임인 Mad World 를출시한바있는 SEGA는게임이목표로한적절한타겟층에게도달했느냐여부에따라평점이달라질수있다며, 적절한타겟층에의한평가의중요성을강조이번조사는게임평점전문사이트 Metacritic의자료를바탕으로작성됨 www.eedar.com Figure 퍼블리셔별상위 5 개게임평점평균 (2006-2008) 및매출 & 운영이익 (2008) 300 250 200 150 100 50 19,100 4,212 3,026 5,729 829 1,465-827 -233-388 177 80 82 85 78 79 82 86 77 82 71 76 76 68 75 79 20,000 15,000 10,000 5,000 0-5,000-10,000-15,000 0 Electronic Arts Activision Blizzard Nintendo THQ Ubisoft -20,000 2006 2007 2008 순매출운영이익 [ 출처 ] EEDAR,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5
美콘솔 HW&SW 판매량 (6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6.7~6.13)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78,822 +13% 35,780,152 Wii Nintendo 84,750-3% 23,540,057 HW Xbox360 Microsoft 54,284 +5% 17,530,909 PlayStation 3 Sony 45,950 18% 8,733,795 PSP Sony 34,879 14% 16,933,188 PlayStation 2 Sony 34,231 3% 50,492,719 Prototype (X360) Activision Blizzard 216,914 신규 216,914 Prototype (PS3) Activision Blizzard 111,418 신규 111,418 Wii Fit (Wii) Nintendo 97,248-6% 8,458,062 SW Tiger Woods PGA Tour 10 (Wii) Electronic Arts 92,650 신규 92,650 EA Sports Active (Wii) Electronic Arts 92,327-27% 593,711 UFC 2009 Undisputed (X360) THQ 85,491-23% 707,512 Wii Sports (Wii) Nintendo 84,750-3% 23,540,057 Tiger Woods PGA Tour 10 (X360) Electronic Arts 76,305 신규 76,305 Tiger Woods PGA Tour 10 (PS3) Electronic Arts 53,577 신규 53,577 UFC 2009 Undisputed (PS3) THQ 52,105-18% 403,627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6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5. 31~2009. 6. 6)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The Sims 3 Collector s Edition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6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Real Deal Slots Adventure Board Phantom EFX 8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9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Sega 10 Fallout 3 Operation Anchorage&The Pitt RPG Bethesda Softworks [ 출처 ] NPD Group 16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6 월넷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6. 22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470,744 2 Guild Wars NCsoft 28,507 3 Silkroad Online Joymax 20,942 4 Eve Online CCP 17,859 5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4,786 6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4,689 7 MapleStory Nexon 11,487 8 Warhammer Online EA games 11,381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AG 10,886 10 Metin 2 SilverBirch Studio 10,182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6 월넷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6. 23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imob 20 Respect points FREE The Godfather Adventure 1.99 2 imob 40 Respect Points The Godfather Action 3.99 3 Solitaire MobilityWare Card 0.99 유료 무료 4 Texas Hold em Apple Card 4.99 5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6 Amazing X-Ray FX WebArtisan Entertainment 0.99 7 Asphalt 4: Elite Racing Gameloft Racing 0.99 8 Flick Fishing Freeverse Adventure 0.99 9 Sully s Flight Laminar Research Racing 0.99 10 Sally s Spa Games Cafe Action 0.99 1 imobsters 30 Favor Points FREE! Storm8 Adventure - 2 iracing PlayMesh Adventure - 3 Paper Toss Backflip Studios Action - 4 Most Addictive Game Free Charles Jamerlan Entertainment - 5 Sol Free Solitaire Smallware Card - 6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Lite Capcom Interactive Educational - 7 2XL Supercross Lite 2XL Games Racing - 8 MotionX Dice MotionX Entertainment - 9 Rockstars Live Storm8 Music - [ 출처 ] Apple.com 10 Unblock Me FREE Kiragames Board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