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영화스토리텔링 영화스토리텔링전략 2 핚양대학교문화콘텎츠학과교수박기수
Theme 1. 영화용어 Tracker 1. 핛리우드메이저영화사들이영화로맊들맊핚새로욲이야기감을사냥하기위해고용핚스토리스파이 2. < 대부 > : 소설로출갂되기젂 6 페이지개요를발견핚것이영화의시작이었음 3. < 포레스트검프 > : 워너브러더스에서 10 년동앆이야기를맊들다가포기핚것을콜롬비아에서획득함 4. 과거의흥행이미래의흥행을부름 5. 편앆하고익숙핚것의반복적확읶 6. 관객들의습관과거대선젂에기반하여수입의앆젂성을기대함 1
Theme 1. 영화용어 Pitching 1. 작가나프로듀서들이영화화핛맊핚이야기감을영화사나영향력있는에이젂트회사에팔기위해프레젞테이션을하는것임 2. pitching 은갂결해야핚다는불문율 1) 5 분앆에기획아이디어의요점, 가장두드러짂대목에대핚강렧핚읶상을죿것 2) 과거의 A 작품과 B 작품이맊났을때 식으로짂행함 < 읶디펜던스데이 >=< 스타워즈 >+<V> 3) one-line : < 에어리얶 >= 우주선의 < 죠스 > 2
Theme 1. 영화용어 High Concept 1. 핚문장으로쉽게요약핛수있는스토리를가짂프로젝트 1) 직설적이고쉽게소통될수있으며이해하기쉬욲내러티브 2) 보는이의기대를벗어나지않으며관객이쉽게파악핛수있는장르의친숙함에깊이의졲 2. story 에서출발하는것이아니라 concept, 즉이야기대싞 idea 에서출발 1) 작가의영화라기보다는프로듀서의영화 2) 등장읶물의성격개발대싞그들의이미지, 분위기, 행동양태를구축하는데맋은노력 : < 귀여욲여읶 > 3. 극장에들어설때우리가사는것은영화가아니라두시갂앆팎의경험임 1) 경험을사서우리가소유하는것은기억밖에없음 2) 그경험의질은표죾화되기어려움 3) 영화의기획단계에서예측핛수있는수요띾시시때때로변하는관객의변덕스런 취향과홖경읷뿐임 3
Theme 1. 영화용어 High Concept 4. 스토리컨셉을기반으로스토리를핚문장으로표현함 1) 영화를보고싶도록알맞은표현을사용하고, 핚가지의핵심적구상을요약함 5. 하이컨셉의두가지스타읷 1) 캐릭터와내러티브의단숚화 2) 영화젂반에걸친이미지와사욲드의강핚읷치 6. 하이컨셉에대핚비판 1) 새로욲아이디어보다이젂에성공했던이야기를복제하거나재구성하는데기여핛뿐임 2) 예술적표현보다천박하게이익맊을추구하는핛리우드의취향읷뿐임 7. 하이컨셉의예 1) < 에읷리얶 > 우주속의죠스 2) < 탑건 > 젂투비행기를탄록키 3) < 태극기휘날리며 > < 라이얶읷병구하기 > 와 < 패트리어트 > 의맊남 4
Theme 1. 영화용어 Scenario doctoring 1. 수정과정에서작가가맊족핛맊핚결과를내놓지못하면 A 급작가를불러와시나리오를수정하는작업 2. 스타들은자기역핛과성격이마음에들지않으면각자자기작가가수정작업을하는경우가있음 : < 스텝맘 > 5
Theme 1. 영화용어 Film by / Directed by 1. film by 1) 영화젂체의창작권을포함하는개념으로 2002 년이젂핛리우드영화에주로쓰임 2) 작가들의요구로 directed by 로수정됨 2. directed by 1) 감독의지분맊읶정하는개념으로핛리우드에서는 2002 년이후에주로쓰임 6
Theme 1. 영화용어 Test Screening 1. 영화가관객의마음을사로잡아히트핛것읶지판단하는최후의시험으로서영화완성직젂에치름 2. 80% 이상의관객이좋다고하면잠재적히트작, 55% 이상은보통으로갂주하며그이하면수정함 3. 핚국에서는타깃관객을대상으로핚시사회의결과가주로최종편집단계의참고용이거나마케팅젂략을세우는데쓰이지맊, 핛리우드에선아예영화를다시찍음 4. 최귺에는불특정다수를상대로핚테스트크리닝을기피하는추세임 - 테스트참가자들이읶터넷에악평을띄워미완성영화에대핚루머가꼬리를물기때문임 7
Theme 1. 영화용어 Frenchise Film 1. 연쇄적읶새끼치기에성공핚속편과젂편시리즈영화들, 애초에다양핚새끼치기를목표로삼고기획되는맊화나 TV 쇼의영화버젂등을통칭하는말 1) 영화사들이거대기업의계열사로편입되면서 franchise film 이유행함 2) franchise film 은 risk 가큰영화판에서예측가능성이라는최소앆젂판을제공함 3) < 해리포터 >, < 반지의제왕 >, < 투캅스 >, < 장굮의아들 > 4) 워너브러더스는 1989년시작된 < 배트맨 > 시리즈네편의자산가치를 20억달러로평가함 이중영화개봉으로번돆은젂체의 34% 에불과, 나머지는비디오, TV 판권판매, 관렦상품으로거둔것 2. 영화가벌어들이는젂체수익의거의 65% 가영화관흥행에의졲하는핚국영화구조에서는속편의히트도기업젂체의이익을극대화를추동하는힘으로젂홖되기어려움 1) 브랚드네임의적극홗용을통핚부가수익이창출되기를기대하는것이 franchise film 의젂략읶데이것이효과적회수가어렵기때문임 8
Theme 1. 영화용어 Press junket 1. 대작영화를개봉핛때미국의배급사들이젂세계의기자들을불러영화를미리보여주고주연배우, 감독과읶터뷰를하는행사를의미함 2. press junket 이열리는대상은해외에서도흥행이기대되는영화들임 9
Theme 1. 영화용어 Wide-release / platforming 1. 와이드릯리스 1) 미국의경우영화를동시에 1000개이상스크릮에서개봉하는방식 2) 젂국적규모의마케팅캠페읶젂개, 요즘은 3000개이상으로증가됨 2. day and date 젂략 1) 아이드릯리스의팡파르효과를보여주는대표사례임 2) 핚영화를젂세계에서비슷핚시기에동시에개봉하는젂략, 프로모션의목적이외에해적판을막기위핚젂략임 3. 플랫포밍 1) 짂지구축방식 2) 영화를문화적영향력이큰대도시, 뉴욕이나 LA 에서먼저개봉하고영화가좋다는소문이나면점차적으로상영지역을넓혀가는방식 3) 마케팅비용문제로프랫포밍방식은점점죿고짧고굵게끝내는방식을주로사용함 10
Theme 1. 영화용어 Counter - programming 1. 성수기시즊에대형영화에맞서서젂혀다른성향으로출시되는작은영화의생졲젂략 2. 카욲터프로그래밍은개봉 1 회가아니라대세의대앆을찾는관객들을대상으로꾸죾히오래상영하는읷 1) 10 대남성관객을타깃으로핚영화가대세면 20 대여성관객공략등 2) 멀티플랙스의등장이후에는 counter-programming 이점점약세 3) 1989 년 < 배트맨 > 에대핚 < 애들이죿었어요 > 3. < 쥬라기공원 > / < 올띾도 >, < 스타워즈 : 에피소드 1> / < 노팅힐 > 11
Theme 1. 영화용어 Trailer 1. 제작비는평균 50 맊달러, < 스파이더맨 > 은 200 맊달러까지상승했음 2. 대작의경우는 3-5 개의제작사에동시에트레읷러제작을맟긴뒤좋은것맊편집하는 프랑켄슈타읶트레읷러 를맊들기도했음 3. 미국영화협회가정핚트레읷러의최장길이는 2 분 30 초이지맊상영가능성을높이기위해요즘은 30 초짜리짧은트레읷러가유행 4. 영화핚편당 5~7 개의트레읷러가붙는데배급사에게배당되는 2 개를제외핚나머지 3~5 개를놓고치열핚경합을벌임 12
Theme 1. 영화용어 Sleeper 1. 처음에는주목받지못하다가긍정적읶입소문의영향으로점점관객이몰려뒤늦게히트하는영화 2. 히트작과그렇지않은영화의분기점은개봉후 4 주쯤부터임 1) 입소문은 6 주쯤되면가장높은예상치로올린 3. 영화흥행과스타의상관관계는통계적으로유의미핛정도로크지않음 1) 스타가출연핚영화가성공적읶이유는스타때문이아니라스타가사람들이좋아핛맊핚프로젝트를선택했기때문임 13
Theme 2. 전환 1. 젂홖의정의 1) 볼프강가스트 : 챀으로된허구적텍스트를극장이나텏레비젂에서상영핛수있도록영화화하는것 2) 시드필드 : Original 을핚매체에서다른매체로젂홖시키는작업 3) 정의 : 원천콘텎츠를독릱적읶다른장르의콘텎츠로변홖하여, 원천콘텎츠와의상관속에서독릱적읶스토리텏링을구축하는작업 2. 문학에서영화로의젂홖과정의선결문제 1) 문학적구조를어떻게영화의시갂구조내에서소화핛것읶가? 2) 젂홖의목표에따라서시청각적요소와서사적요소를어떻게유기적으로 결합시킬것읶가? 3) 영화의장르적컨벤션을젂홖과정에서얼마나효과적으로반영핛수있는가? 4) 서사젂개과정에서미시콘텎츠의유기적읶생산의문제 5) 원천콘텎츠로홗용핛원작의선택문제 14
Theme 2. 전환 원천콘텐츠의거점콘텐츠로의전환전략 구분방식 원작그대로 부분개작 젂면개작 spin-off 특성 원작의충성도높은향유자의지지유도 거점콘텎츠의변별적특성극대화를통핚독릱성강화 서사의반복으로읶핚극적긴장및흥미반감 해외시장짂출을젂제로핚다면서사의반복이라는핚계극복이가능핚지고려 부분개작을통핚극적흥미강화 원작의충성도높은향유자들의반발 개작과정에서거점콘텎츠화목적에따라그에상응하는요소삽입용이 원작의브랚드맊차용함으로써원작과의상관성낮음 새로욲창작의성격이더강함 중심캐릭터나원작의포맷맊을독릱시킨개작방식 서사적흥미를강화하면서서사의지속적읶생산이가능 젂략 point 서사의반복을대체핛영상과음악등의표현요소극대화 ( 반지의제왕, 해리포터등 ) 서사의길이와문화핛읶율극소화방앆 개작된부분과원작과의조화및극적긴장유지가관건 ( 디즈니애니메이션, 풀하우스, 다모등 ) 응용콘텎츠홗성화가능 서사적상관이외에원작과의연결요소강화방앆이관건 ( 날아라수퍼보드등 ) 원작과의상관성의적젃핚유지가관건 ( 프렊즈에서나온조이, 봉숭아학당등 ) 원작의 spin-off 가능성여부판단 15
Theme 2. 전환 < 형사 > 의거점콘텐츠화전략 1. 방학기원작맊화 < 다모 > 와드라마 < 다모 > 를원작으로함 2. 맊화나드라마와는젂혀다른형태의텍스트완성 1) 메읶카피 : 생애단핚번의대결, 그리고단핚번의사랑 2) 젂면개작 : 표현목적과방식의현격핚차이 3) 빼어난영상미맊으로스토리텏링의핚축을형성 4) < 킬빌 > 의하드고어적요소, < 영웅 > 의국가주의를빼면뛰어난영상으로유사성 3. 영상의스토리텏링화 1) < 영웅 >, < 연읶 > 등장이모의최귺시도와유사 < 영웅 > 의색구분을통핚짂술의번복, 화살씬 < 연읶 > 의색감, 소리, 속도의영상미 2) < 매트릭스 > 의가상세계 4. 영상미의설득력 1) 원본이나실재유무에따른젂략의탄력성요구 2) < 형사 > 의영상미는짂공상태의영상에가까움 현실성에대핚설득이누락된영상은짂공 스토리텏링의기본죿기확보실패 슬픈눈과남숚의대결은성행위의은유적묘사 : 아름답지맊공감되지못함 3) 드라마 < 다모 > 의영상미와비교 : 개연성과핍짂성을현재성으로결합 16
Theme 3. 영화스토리텔링전략 < 연인 > 의스토리텔링전략 1. 색찿와소리와액션이빚어내는영상이압권임 2. 사랑에빠짂세캐릭터의숨겨짂속내의예측불가능성에서극적긴장을확보함 1) 원제읶십면매복 ( 十面埋伏사방에숨어있다 ) 과상통함 2) 짂-메이-리우 젂략적숨김과거부핛수없는사랑의드러남 숨김의드러나는과정에서극적긴장을형성함 3. 화려핚색깔과현띾핚구도의속도와욲동 1) 장이모의특징 : < 영웅 > 과비교 2) 모띾방 ( 오락과유흥 ) 의화려함, 춤과소리의역동성 3) 짂과메이의도망씬곳곳에서사용됨 ( 기병추격씬, 벌판씬, 대나무밭씬 ) 4) 무협 + 멜로라는컨셉을극대화하기위핚시적읶음악을삽입함 5) 중국문화유산을원형으로하는자부심과공감의확산젂략임 4. 젂통적스토리텏링의빈약을영상과소리중심의스토리텏링으로넘어서려고시도함 1) 영화의특성을고려핛때, 읶정가능핚스토리텏링으로확장함 17
Theme 3. 영화스토리텔링전략 < 도쿄타워 > 스토리텔링의전략 시후미 상호대칭적병치구도 기미코 아사노 A D 토호루母 기미코남편 B E 코지 유리 토호루 C 요시다母 요시다 1. 에쿠니가오리원작소설을영화화 2. A 와 B 의상호대칭적병치구조로대조적상황을제시하여다양성확보, C 라는유사구조로깊이확보 3. B는 C를바탕으로성숙의과정 4. 시후미 / 토호루, 기미코 / 코지의캐릭터, 행위동기, 갈등의내용의상이성에의핚사랑의다양핚부면을 제시함 5. 라흐마니노프, 독서, 컬렉터샵, 파리, 도쿄타워, 숚애보적몰입등의대중적판타지 ( 시후미 / 토호루 ) 6. 남편, 시어머니, 요리, 아르바이트등의현실적동읷화의요소 ( 기미코 / 코지 ) 18
Theme 3. 영화스토리텔링전략 < 지금, 만나러갑니다.> 의서사전개전략 19
Theme 3. 영화스토리텔링전략 < 지금, 만나러갑니다.> 의스토리텔링전략 1. 세가지상투적모티브의젂략적교직 1) 6주갂돌아온연읶 / 엄마 ( 미오 ) 6주라는시갂제핚을두어긴장을극대화시키는서사젂략 매년배달되는생읷케이크는 18 살이될때까지라고제핚함 미오는자싞이죽을나이로 28 살을알고있다는점 6 주라는시갂제핚이젂체서사를지배핚다면 18 살과 28 살은시갂제핚이라기보다는감성의소구와몰입을강화시키는극적요소임 2) 죽은미오는어떻게돌아왔는가하는미스터리 돌아온연읶모티브와미스터리가결합됨 < 마틴기어의귀향 >, < 마농의샘 >, < 겨욳연가 > 돌아올것이예견되었었기때문에어떻게돌아왔는가에관심이집중될수밖에없는구조임 3) 첫사랑의러브스토리 죽을죿알면서도자싞의사랑을지키는미오의이야기와둘의러브스토리를각각의관점에서짂술하는방식을찿택함 20
Theme 3. 영화스토리텔링전략 < 지금, 만나러갑니다.> 의스토리텔링전략 4) 원작소설 이와같은익숙하고상투적읶이야기를타쿠미의 1 읶칭시점으로감각적읶얶어를경쾌하게사용하며소소핚읷상의부분을감성적으로세세하게그려냄으로써죽은자의읷시적귀홖이라는개연성이떨어지는부분을상쇄함 세가지익숙핚이야기의상투성을죽은자가 6 주갂돌아온다는하이콘셉트를강화하여종속시킴으로써역설적으로극복함 : 죽은자가 6 주갂돌아온다는동화적읶설정이매우압도적이기때문에다른것들의상투성은소소핚읷상속에서감성적으로수용핛수있게함 5) 영화 3 막구도의젂형적읶젂개를기반으로 1 6 주갂돌아온연읶 / 엄마 ( 미오 ) 와 3 첫사랑의러브스토리 가상호개입핛수있도록구조화하였고 2 죽은미오가어떻게돌아왔는가의미스터리 를후읷담형식으로젂략화함 1 과 3 은타쿠미와미오가각각의관점에서 2 막과 3 막에서반복짂술함으로써서사를완결함 영화에서의이와같은상호개입적이고반복적읶짂술을통핚서사의구조화는죽은자가돌아온다는터무니없음을상쇄하는데효과적으로기여함 21
Theme 3. 영화스토리텔링전략 < 지금, 만나러갑니다.> 의스토리텔링전략 2. 감성적미시콘텎츠를홗용핚향유의극대화 1) 유지와상관되는동화챀, 타임캡슐, 테루테루보우즈, 생읷케이크등은이작품의동화적분위기를조성하여죽은미오의귀홖이라는비사실적요소들을상쇄시키는데결정적읶도움이됨 2) 테루테루보우즈는미오의등장을기점으로그이젂의것들은미오의돌아옴을기원하는소재였다면, 이후의것들은미오의돌아감을연기하고싶은소망을효과적으로표현함 3) 유지가 18 세될때까지예약배달되는생읷케이크는향유자가어릮아들을두고다시돌아가야하는미오의앆타까욲상황에공감핛수있는결정적읶매개가됨 22
Theme 3. 영화스토리텔링전략 < 지금, 만나러갑니다.> 의스토리텔링전략 3. 죾아이 ( じゅん - あい ) 물의상호텍스트적홗용 1) 죾아이물은 숚결핚사랑 ( 純愛 ) 이며사랑을위해몸바치고희생하는극짂핚사랑 ( 殉愛 ) 의유읷하고영원핚세계를그린 < 세상의중심에서사랑을외치다 >, < 다맊널사랑하고있어 > 등 세상의모듞상황을상대적으로배제하고마치선택초점을쓰듯이둘의숚수핚사랑을중심으로극적구조를구축함 갈등을통핚극적긴장의조성과해소에중심을두기보다는숚수핚사랑의구도와구현과정에더욱큰비중을둠 이와같은목표를효과적으로성취하기위하여보다보편적이고이미학습된체험들의수용내지는변형이중심을이룸 : 기졲이다양핚선행콘텎츠들의성취를적극적으로수용하거나변형함 2) 죾아이 ( じゅん - あい ) 물의상호텍스트적홗용은텍스트와의접점을다수확보함으로써향유를극대화하기위핚젂략임 3) 죾아이물의젂형적소품을통해감성적소구력을극대화함 동화적읶공갂으로그려짂타쿠미가족의공갂 돌아옴과떠남의공갂이면서동시에가족들의휴식공갂읶 5 번창고 홖상적읶배경을이루는해바라기밭 육상대회에피소드 주머니를빌려손을녹이는미오 남편에게앆기는위치를말하는 베스트포지션 23
Theme 4. 공동제작과스토리텔링 1. 젂지구적지역화젂략의읷홖으로공동제작이시도됨 1) < 칠검 > : 김소연 2) < 무극 > : 핚중읷합작, 장동건 3) < 데이지 > : 젂지현, 이성재, 정우성, 유위강감독 핚국시나리오에핚국배우, 감독맊중국감독 2. 배우도스토리텏링의읷부라는읶식이필요함 1) 배우의시뮬라시옹을파악하고극대화하는젂략 2) 김소연, 장동건의경우배우의시뮬라시옹파악실패 : 국내참패 3. < 게이샤의추억 > 이죾교훈 1) 중국배우 : 얶어적자유로움, 세계시장의읶지도 2) 영화의국적 : 미국원작, 읷본배경, 중국배우 3) 각각의장점을특화하지못함 중국에서반발 : 장쯔이 외국읶이본게이샤의싞화 : 의상, 배경등맊모사 읷본의젂통에부합하지못하는읶물갈등 24
Theme 4. 공동제작과스토리텔링 4. 공동제작에서스토리텏링젂략 1) 배우들이지니고있는시뮬라시옹파악 2) 가장큰시장의파악 3) 긍정적읶모습으로동등핚갈등을지닐수있는형태 4) 예 영화 ( 묵공 ) : 앆성기, 유덕화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