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류산업학회지 Fashion & Text. Res. J. 제15권제4호, 2013 Vol. 15, No. 4, pp.514-522(2013) <연구논문> http://dx.doi.org/10.5805/sfti.2013.15.4.514 인상주의회화의화면등가의법칙에기반한패션디자인연구 이신영 동아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 An Analysis of Fashion Designs Based on the Laws of the Screen Equivalent of Impressionist Paintings Shin-Young Lee Dept. of Fashion Design, Dong-A University; Pusan, Korea Abstract : This study reviews the principles for the techniques of Impressionist paintings as well as analyzed contemporary fashion designs with a focus on a motif-building technique based on the laws of a screen equivalent as a visual formative approach. We provide design principles based on fashion design painting techniques. Previous research on the laws of the screen equivalent of Impressionist paintings were studied and a qualitative analysis was conducted on fashion design cases from 2011, 2012 S/S and F/W collections. The analysis resulted in the following outcomes. First, the development of new motifs were found directly correlated to the creativity of design if it was a motif-building design. Second, in the selected fashion design cases, cutting lines and details were covered by motifs and their shapes collapsed in regards to overall visual uniformity so that specific details were hard to identify. Third, clothing shapes are recognized the changing colors of motifs and not through construction pattern lines; therefore, the expressions of diverse visual forms were available without being disturbed by construction pattern lines. This is deemed equivalent to an Impressionist painting style that depicts shapes with colors instead of lines. Lastly, the cases covered in this study have created new visual aspects that replace the stereoscopic spatial depth of clothes with a 'sensuous surface'. The pleasures derived from the sensuous surface are deemed equivalent to the visual pleasures created by Impressionist paintings. Key words: impressionist paintings( 인상주의회화 ), the laws of the screen equivalent( 화면등가의법칙 ), fashion design( 패션디자인 ), motif-building technique( 모티프빌딩기법 ) 1. 서론 예술과패션은역사적으로오랜기간서로간의영역을넘나들며영감을주고받았다 (Kwon, 2009). 각각의다양한예술양식중에서도특히미술양식은현대의많은디자이너들에게독창적인개성을표현하기위한참신한아이디어를제공해준다 (Shin, 2010). 2012년 S/S 시즌해외패션컬렉션의경우많은디자이너들이다양한예술작품에서영감을얻은디자인들을발표하였는데, 디자이너리드크라코프 (Reed Krakoff) 는조류학자이자화가인존제임스오듀본 (John James Audubon, 1785.4.26.~1851.1.27.) 의조류도감에서영감받은새프린트를선보였으며, 로다르테 (Rodarte) 컬렉션에서는빈센트반고흐 (Vincent van Gogh, 1853.3.30.~1890.7.30.) 의 해바라기, 별이빛나는밤에 등고흐의대표작을응용한드라마틱한디자 Corresponding author; Shin-Young Lee Tel. +82-51-200-7337, Fax. +82-51-200-7335 E-mail: piupiu9995@hanmail.net 인들을선보였다. 도나카란 (Donna Karan) 은아이티출신아티스트필립도다르 (Philippe Dodard, 1954~) 의추상적인페인팅을거친붓자국의민속적프린트로풀어내모던한디자인에강렬함을더하고있다. 한편질샌더 (Jil Sander) 컬렉션에서는입체파의거장파블로피카소 (Pablo Ruiz Picasso, 1881.10. 25.~ 1973.4.8.) 의초상화를담은니트를선보였으며드리스반노텐 (Dries Van Noten) 은피에르조제프르두테 (Pierre Joseph Reduote, 1759.7.10.~1840.6.19.) 의수채화에서영감받은플라워프린트를선보였다 (Lee, 2012). 이처럼시각적양태가 2D인회화작품에서영감을얻어디자인으로표현하는경우, 회화의시각적표면을직물에문양으로표현하는것은해당회화의시각적특성을전달하는데가장직설적이며효과적인방법이될수있다. 그러나이와같은방법은직관적효과는강하지만표면형식이고착되어비록다양한회화를활용한다해도그결과적표현방법의획일화로인해회화를이용한디자인의이미지는대략적으로유사한경향을띄게된다. 따라서현대회화의다양한시각적구성방법, 표현원리들을이용한방법론적디자인연구가필요한것으로사료된다. 514
인상주의회화의화면등가의법칙에기반한패션디자인연구 515 현대회화의시작을알린인상주의회화는 19세기말사진술의등장으로미술이전통적인묘사의기능에서벗어나게됨으로부터탄생한다. 1890년프랑스의화가이자이론가인모리스드니 (Maurice Denis, 1870.11.25.~1943.11.13.) 는 그림은군마, 누드의여인, 또는일정한일화이기이전에본질적으로일정한질서로배열된색채로덮인평면이다 라고하였다 (Sturgis, 2000/2010). 당시인상주의화가들이그리고자하는대상은빛이었으며, 그빛은모든사물에평등하게비추고있었다. 모든빛이표현의대상이되면서인상주의회화에있어기존회화의표현대상이었던주제, 오브제의중요성은점차낮아졌으며, 결국빛을표현한색으로가득찬캔버스는기존고전적회화의 주제-대상-선 에서벗어난, 화가의표현의자율성에기반한현대추상회화의길을열어주었다. 따라서현대회화의다양한시각적구성원리를이해하고관련한다양한디자인을개발하기위해서는현대회화의시작이라할수있는인상주의에대한이해가선행되어야할것으로판단된다. 인상주의회화를활용한패션디자인관련연구를살펴보면, 인상주의회화를그대로복식에차용하여문양으로프린트하거나 (Kim, 2008), 자수 (embroidery) 기법으로회화의특징적모티브를재현하고있으며 (Lee, 2001a), 인상주의회화의색채를중심으로디자인을분석 (Lee, 2001b; Ryoo & Lee, 1997) 하고있다. 다양한디자인을개발하기위해서는회화작품의시각적표면을그대로차용하는방법뿐아니라, 해당작품의시각적표면을구성하는근원적조형원리를파악하고그원리를디자인에적용할수있는방법은무엇인가에대한고찰이요구된다. 예술작품의조형원리는디자인에있어새로운이미지창조를위한시각적요소들의결합방법들을개발하기에좋은소스 (source) 를제공하기때문이다. 2D 회화영역의시각적결합방법자체를분석하여그조형원리를 3D인패션조형에적용한다면새로운결과를기대할수있을것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보다다양한디자인개발을위해디자인경향이나트렌드에관한양적분석이아닌특정표현기법에관한사례분석을통해회화적기법을활용한패션디자인전개에아이디어를얻을수있는디자인원리를제공하고자한다. 이를위해본연구에서는인상주의회화의기법을원리적측면에서살펴보고, 그시각적조형원리인화면등가의법칙을기반으로현대패션디자인사례를분석하고자한다. 연구방법으로는이론적배경으로인상주의회화의화면등가의법칙에관한문헌연구를진행하였으며, 패션디자인사례제시는질적분석을통하여 2011년 S/S와 F/W, 2012년 S/S와 F/W 컬렉션에서추출하였다. 2. 이론적배경 2.1. 인상주의회화인상주의는나폴레옹 3세의제2제정시기 (1852~1870) 에생 Fig. 1. Claude Monet, Impression(soleil levant), 1873. JAEWON ARTBOOK 03:CLAUDE MONET (2012), p.11. 겨났다. 프랑스의산업은당시많은변화를겪고있었으며철도, 은행, 도시의근대화, 여행의증가는생활방식과중산층의여가활동에큰변화를주었다. 이러한변혁의시기에인상주의화가들은정부가인정하는공식적인살롱에참가하게해주었던에콜데보자르 (École des Beaux-Arts) 의관학풍강의를듣기보다는당시유행했던개인아틀리에에서새롭고자유로운기법을배우며그림을그렸다. 인상주의화가들은대부분살롱이장려하는미술을거부하였으며, 그결과살롱전에서낙선된그림은공식적인전시회가아닌개인아틀리에에서낙선전 (salon des refusé) 의형태로전시되었다 (Guégan et al., 1995/ 2002). 인상주의는그림을잘모르는사람조차도이름은알정도인데, 그이름은바로 Fig. 1에서유래하였다. 그림제목이바로인상 ( 해돋이 ) 이었기때문이다. 국전에낙선한일단의젊은화가들이자신들의그림을대중에게보일기회가없자모네 (Claude Monet, 1840~1926) 를중심으로무명예술가협회를결성하고 1874년첫그룹전을개최하였다. 첫전시회의카탈로그를인쇄하기위해모네에게그림의제목을묻자원래생각했던 르아부르의풍경 이라는제목보다더좋을것같아엉겁결에 인상 ( 해돋이 ) 이라고말해그대로작품의제목이되었다. 한편, 전시회를본 샤리바리 (le Charivari) 지의루이르루아 (Louis Leroy) 기자가모네의그림을보고 대상의본질이아니라단지인상만을그렸다 ( Impression I was certain of it. I was just telling myself that, since I was impressed, there had to be some impression in it and what freedom, what ease of workmanship! A preliminary drawing for a wallpaper pattern is more finished than this seascape., Retrieved January 24, 2013) 는조롱의의미로그를인상주의자라고부르면서 인상주의 라는이름이탄생하였다. 전시회는이후 1886년까지여덟차례나지속되었다 (Jun, 2012; Rewald, 1973/2006). 자연에는인상주의화가들의관심을끄는가장순간적이고
51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4 호, 2013 년 덧없는여러장면들, 예컨대출렁이는바다와수평선, 하늘, 둥둥떠다니는구름, 태양과빛의진동, 연기와수증기따위가있다. 인상주의화가들은숲이나들판, 강가나바닷가의밝은빛아래에서그것을직접눈앞에마주하며사실주의적정신을발휘한사람들이었다. 빛나는것이면어떤것이든, 그리고특히유동적인요소들이그들의관심속에가장커다란비중을차지했다. 인상주의화가들은자연안에서고전주의화가들이그랬던것처럼나중에화실에서제작될작품을위한습작을그린것이아니라바로그자리에서작품을완성했으며, 쉬지않고변화하는자연의순간적인인상을포착하는것이문제였던만큼될수있는대로신속하게작업을진행시켰다. 따라서인상주의는불가피하게자유롭고순간적인즉석화 (improvisation) 의기법을개발하지않으면안되었다. 순간의빛의색을포착하는데즉석화만큼효과적인것은없을것이다. 이러한인상주의회화에있어서주목할사실은화가는냉정한방관자가되고있다는점이다. 카메라와같은화가의눈은대상의좋고나쁨, 즉선호를가리지않는다. 그의시야에보이는모든요소는이미지를구성하는데동등하게중요하다. 화가는그가그리고자하는물체에카메라처럼그의눈을맞추고, 그의눈이색점의형태로받아들이는빛의변화를칠하여기록한다. 인상주의화가들에게있어서그가그리는세계는시각의세계였다. 아직은사진술이흑백사진실험에만족하고있을당시에유별나게도예민한그들의시각은그이전의어느누구도감히화폭위에옮겨놓고자엄두조차내지못했던것을정확하게볼수있었던것이다. 본질적으로순간적인것을재현하기위해서모네와같은인상주의화가들은하루낮동안시시각각으로변화하는한장소의여러다양한장면들을추적한 연작 (Impressionist series) (Fig. 2, 3, 4) 들을제작하기에까지이르렀다 (Oh et al., 1999). 모네는편지에서자신의방법을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나는서로다른효과를내는연작과집요하게씨름하면서열심히일하고있지만, 연중이맘때는해가너무빨리기울어서내가도저히따라갈수가없다네. 나는일을빨리시작하지않고너무꾸물거려서절망에빠지곤하지만, 갈수록내가추구하는것-즉시성, 특히햇빛이도처에퍼져 피막 을이룬상태-을묘사하는데성공하려면더많이일할필요가있다는것을깨닫게되고,. 내경험을묘사하고싶은욕구가점점더나를사로잡고있다네. 이편지에서모네는같은소재를가지고서로다른효과를 내는그림들을지칭하기위해 연작 이라는낱말을사용하고있다. 그때까지그낱말이한번도쓰이지않은것은아니지만, 여기서는그것이 효과 -어떤광경이보는이에게자아내는감각-라는개념과결합하여독특한의미를얻고있다. 노적가리 (Haystacks)(Fig. 2, 3, 4) 라는소재는변하지않았지만, 햇빛의효과와그것을통해표현되는즉시성은각그림의독특한특징이다 (Rubin, 1999/2001). 노적가리, 포플러, 루앙대성당, 런던의국회의사당과템스강, 수련이있는연못과같은각각의연작은계절의흐름에서낮시간에순간적이고동일한모티프를표현해내는원칙을가지고있었다. 모네는빛의반사로인해시시각각변하는자연을그린연작을대중앞에선보였지만 (Guégan et al., 1995/2002), 이러한주제들은사실철저히광선의변화에주목한것으로서, 보여지는것은한순간의현상에불과하다는것을증명해보이는것이었다. 모네의이런태도를동료세잔느 (Paul Cézanne, 1839~1906) 는 모네는눈밖에없다. 그러나굉장한눈이지! 라고경탄했지만 (Lee, 1999), 빛의색채가주는현란함과변화때문에사실성이없거나모티프가사라졌다는일부의오해와비난을받기도하였다 (Guégan et al., 1995/2002). 위와같이즉석화, 연작등으로대표되는인상주의회화의본질은자연과빛, 순간과인상, 그리고기록이라는말들로압축되어이해될수가있을것이다 (Oh et al., 1999). 2.2. 인상주의화면등가의법칙 1880년대말, 인상주의의창시자로알려진모네는폴시냐크 (Paul Signac, 1863~1935) 와펠릭스페네옹 (Félix Fénéon, 1861~1944) 이널리보급시킨색채분할에근거를둔쇠라 (Georges Seurat, 1859~1891) 의과학적인상주의로인해위협을받았다 (Guégan et al., 1995/2002). 쇠라는그의친구폴시냐크를통해서인상주의를접했으며, 인상주의자와같이일광을화폭에포착해놓고자하였다. 그는색채이론을통하여혼합되지않은작은물감을작은점들로병치하였는데, 이기법은관찰된색채를물감의성분으로분석한사실을강조할경우에는 분할주의 라고일컬어지며, 채색의방법을지칭할경우에는 점묘주의, 또는 점묘법 이라고일컬어진다. 쇠라의그림은주된부분과부차적인부분의구분이없이, 더욱이바탕과형상의구분도없이모든면들이동등한중요성을가지고고른시각적질감으로이루어져있는데, 이것은당시매우획기적인 Fig. 2. Claude Monet, Haystacks(Sunset), 1891. Impressionism (2001), p.350. Fig. 3. Claude Monet, Haystacks(Sunset, Effects of snow), 1891. Impressionism (2001), p.351. Fig. 4. Claude Monet, Haystacks(Effects of snow), 1890~91. Impressionism (2001), p.351.
인상주의회화의화면등가의법칙에기반한패션디자인연구 517 것이었다 (Lynton, 1980/1997). 새로운색의배합과새로운관점, 점묘법으로인상주의화가들은빛의반짝임, 모티프의반복과규칙적인변화, 살아움직이는직관을그림에담아냈다 (Guégan et al., 1995/2002). 인상주의자들에따르면미술의유일한법칙은자연을모방하는것이다. 그러한이유에서선은환영 (illusion) 이며, 기껏해야미술가의자의적인관습에지나지않는것이라생각했다. 순수한선이란자연속에는존재하지않는다. 선은두가지색의만남이다. 따라서그림속에선이나타나서는안된다. 색만이자연속에존재한다. 그러므로색만이그림속에나타나야한다. 회화예술은자연의색들의정확한관찰로서정의될수있다. 색물감은팔레트위에서혼합이될때, 순수성과밝기를잃게된다. 따라서혼합된색조는원색을따로따로칠해구성되어야한다. 그러면관찰자의눈이따로따로분리된색의붓자국을혼합하여실제색조를형성하게되며, 그리고이때사물은그색조의구성으로나타난다. 그렇게될때팔레트위에서잃을번한밝기가다시회복되며, 따로따로분리된색의붓자국의결과로생긴덩어리가눈에진동의효과, 즉자연빛의 우글거림 (grouillement) 의효과를준다. 이러한단순한원리가 색조분리 (la dissociation destons) 의법칙, 또는 채색법 (le procédé de la tache) 의법칙이다. 거기에, 자연의색은가만히정지해있는것이아니다. 그것들은순간순간번뜩이고변화한다. 어떠한사람도똑같은빛속으로두번들어갈수는없다. 자연의사물들은그것들이순간적인색의조합으로나타나는경우를제외하고는그자체로실재가아니며, 색의일시적인연합일뿐이다. 따라서이론상으로인상주의자들은순간을그렸으며, 그들에게약속된미술은잠깐동안의자연분위기와자연환경의묘사였다 (Chambers, 1932/1995). 고전적인전통에입각한화가는빛을규정하여그림자를만들어놓고, 눈앞대상의입체적형태를일차적실재로간주하고있다. 따라서전통적화가에게빛은그림자없이는존재할수없는것이다. 그러나인상주의화가들에게일차적실재는그 의눈의감각인것이다. 그는형태를그리는것이아니라빛을그리는것이다. 하나의빛 ( 색 ) 은다른빛 ( 색 ) 이없이는존재할수가없다. 빛은그림자를뜻하는것이아니라, 또다른빛의존재를뜻하는것이다. 따라서인상주의화가들이쓰는물감의톤은명암이나혹은밝고어두움을재현하고있는것이아니다. 그들은모두가빛을재현하고있는것들이다. 다른강도와다른색을지닌색이지만역시빛이다. 각색조는가장짙은그림자의색조라할지라도역시광선의색을나타내고있는것이다. 광선의색의각점들은화가의눈에는그가그리고있는물체의감각을만들어내는데있어서동등하게중요하다. 채색된캔버스구석구석은어느부분이건빛의색을재현하고있는것이므로완성된캔버스의구석구석은동등한중요성과무게를지녀야한다. 따라서캔버스의모든부분은동일한텍스처, 조심스럽게균일화된텍스처로서채색되어야만한다 (Oh et al., 1999). 이것이바로인상주의회화에있어화면등가의 Fig. 5. Georges Pierre Seurat, 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1884~86. JAEWON ARTBOOK 32:GEORGES SEURAT (2005), pp.18~19. 법칙의핵심이다. 등가화된화면 (equalized surface) 은기존의고전적화풍의관학파화가들이채용했던어떠한수법으로도얻을수가없는것이었다. 고전주의회화에서는그림의어느부분이다른부분보다항상더상세하게그려지게마련이며, 따라서그부분의화면에는힘을더들여야하기때문이다. 그러나인상주의화가들은이문제를해결하여, 동일한크기의작은붓을가지고진행되는브러쉬스트로크 (brush strokes) 를채용함으로써균일한화면을얻을수있었다. 브러쉬스트로크는칠해지고있는세부의크기에딱맞게크기나형태혹은기호를결코변화시키지않는다. 그것은결코그려진형태의모습을따라가면서그리는것이아니다. 화가는그그림의패턴에겹쳐있는또다른패턴, 그러나그패턴속에들어있는대상들과는무관한패턴을만들어내기위해붓을사용하고있다. 그래서모네는물감을발랐으며 (dab), 피사로 (Camille Pissarro, 1830~1903) 는색종이를뿌렸고 (scatter), 쇠라는물방울같은점들을찍었다 (plant)(fig. 5). 그리고세잔느는그의어느한시기에있어서는대각선의마름모꼴무늬를채용한바가있다 (Fig. 6). 따라서이러한브러쉬스트로크를양식화하여똑같은식으로그림속의사물을그림으로써어떠한손이나손놀림의매너리즘때문 Fig. 6. Paul Cézanne, Le Château de Médan, 1880. CÉZANNE (1993), p.99.
51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4 호, 2013 년 Fig. 7. Equalized brush strokes in painting. 에자연물에대해화가가가지는인상의객관적명료성이흐트러지지않게되었던것이다 (Oh et al., 1999). 정리하여살펴보면, 인상주의회화에있어화면등가의법칙은작품전체의모든부분에균등한가치를부여하고, 그것을표현하기위해브러시스트로크의양식화라는방법을고안해냄으로써완성되었다. 점묘법으로알려져있는이러한인상주의회화의화면등가의법칙은완성된캔버스구석구석어느부분이건빛의색을재현하고있다는점에서동등한중요성과무게를지니고있는것이다. 캔버스의모든부분이동일한텍스처, 조심스럽게균일화된텍스처로채색되어진인상주의회화의등가화된화면 (equalized surface) 은기존의고전적회화기법으로는절대로얻을수없었던새로운시각적표면을탄생시켰다. 3. 패션디자인사례분석인상주의적방법의특수성은순수하게시각적인것의동질성을추구한다는점에있다 (Hauser, 1953/1999). 위이론적배경에서살펴본바와같이인상주의에있어이러한화면등가의법칙은작품전체의모든부분에균등한가치를부여하고, 그것을표현하기위해브러쉬스트로크의양식화라는방법을고안해내었다. Fig. 7은과거고전적회화에서표현의대상이되었던 주제 -오브제 가인상주의회화의시각적조형원리를통해등가화된브러쉬스트로크로변환되는과정을보여주고있다. 화가마다각기독특한브러시스트로크를개발하고양식화하여대상을표현하였던인상주의회화의시각적조형방식은일종의모티프빌딩 (motif building) 의기법이라할수있다. 대상의시각적표현에있어균일화된요소를반복하여쌓아올림으로써덩어리를구성하는것이다. 점묘법으로알려져있는이러한인상주의회화의화면등가의법칙을패션에적용하여그시각적구성원리를도식으로표현하면 Fig. 8과같이표현될수있을것이다. Fig. 7의캔버스와대상은실루엣과구성디테일로대체될수있을것이며, 인상주의작가저마다의고유한브러쉬스트로크는개별모티프 Fig. 8. Equalized motif building in fashion. 로변환될수있다. 등가화된개별모티프들은실루엣전체에쌓이기시작하면서구성디테일의형태와독립적인시각적균등성을부여받게된다. 다시말해, 인상주의회화의캔버스를가득채웠던점으로찍힐모티프를패션에적합하게개발하고, 회화의캔버스에해당하는실루엣전체를해당모티프로쌓아올려전체적시각표면을구축하는것으로, 인체를피복하는모든부분들이그기능과형태에구애받지않고동일한시각적가치를갖도록디자인된작품을그사례로제시할수있을것이다. 본연구에서는 2011년 S/S, F/W와 2012년 S/S, F/W 해외컬렉션에발표된디자인을대상으로질적분석을통해화면등가의법칙에기반한모티프빌딩의패션디자인사례를선별하였으며, 분석결과다음과같은디자인특성을보이고있었다. 3.1. 모티프개발의창의성 Fig. 9, 10, 11, 12의디자인들은비슷한실루엣의원피스디자인으로생산을위한의복구성도식화를상상하여비교하자면그차이가그리크지않은디자인들로보인다. 그러나반복된모티프의차별화된디자인으로인해전체디자인은각자뚜렷한차별성을가지게되었다. 독특한브러쉬스트로크의개발이화가의개성, 창의적표현의측면과연결되었던것과마찬가지로, 패션에있어서도모티프개발의측면이디자인전체의개성, 그리고디자인아이디어의창의적측면과연결되었다고할수있다. 위디자인사례와는대조적으로다음 Fig. 13, 14, 15의디자인사례들은시즌, 발표년도, 디자이너가모두다름에도불구하고시각적으로유사한이미지를제공하고있다. 해당디자인
인상주의 회화의 화면등가의 법칙에 기반 한 패션디자인 연구 Fig. 9. Ready-to-Wear Michael Kors 2011 S/S. http://www.style.com. Fig. 14. Ready-to-Wear Jason Wu 2011 F/W. http://www.style.com. Fig. 10. Ready-to-Wear Vera Wang 2011 S/S. http://www.style.com. Fig. 15. Ready-to-Wear Vivienne Westwood 2012 F/W. http://www. style.com. Fig. 11. Ready-to-Wear Prada 2011 F/W. http:// www.style.com. Fig. 16. Ready-to-Wear Emanuel Ungaro 2011 F/W. http://www.style.com. 들은 천연의 모피가 아닌 프린지(fringe, 술 장식) 형식의 모티 Fig. 12. Ready-to-Wear Marc Jacobs 2012 S/S. http://www.style.com. 519 Fig. 13. Ready-to-Wear Chanel 2011 S/S. http://www. style.com. Fig. 17. Ready-to-Wear Fig. 18. Ready-to-Wear Moncler Gamme Rouge 2011 Gareth Pugh 2012 F/W. F/W. http://www. style.com. http://www.style.com. 쌓아올림으로써 모든 시각적 감상의 대상이 어느 정도 균일한 프를 디자인하여 반복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프린지 모 가치를 갖게 되었음을 볼 수 있다. 특히 Fig. 16, 17, 18, 19, 티프의 디자인에 있어 그 재질과 색의 시각적 유사함으로 인해 20의 디자인에서는 암홀, 다트, 여밈과 같은 내부 디테일의 구 디자인의 차별성이 두드러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성선이 시각적으로 분명하게 구별되어 파악되지 않을 정도로 디자이너들은 모티프 사용에 있어 타 디자이너 작품과 구별될 전체적인 시각적 균일함을 유지하고 있으며, Fig. 21, 22의 경 수 있는 독창적인 모티프를 개발함으로써 자칫 디자이너의 개 우 상의와 하의, 케이프와 원피스 등 착장 아이템 경계의 구분 성이 함몰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또한 명확하게 되지 않는다. 모티프의 시각적 강도와 균일함이 강할수록 그 아래 구성선의 강도는 약화되어 시각적으로 함몰 3.2. 구성선의 함몰 되는 경향으로, Fig. 17, 18의 디자인은 입체적인 모티프의 시 Fig. 16에서 Fig. 22의 디자인 사례들 역시 특정 모티프를 각적 강세로 인해 의복 구성선의 함몰이 더욱 두드러지는 사례 디자인하고, 해당 모티프를 전체 디자인에 균일하게 반복하여 이다. 모티프로 인해 구성선이 함몰되어 개별적 디자인의 세세
52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4 호, 2013 년 Fig. 19. Ready-to-Wear Blumarine 2012 S/S. http:// www.style.com. Fig. 20. Ready-to-Wear Dolce & Gabbana 2012 F/ W. http://www. style.com. Fig. 21. Ready-to-Wear Vivienne Westwood 2011 F/ W. http://www. style.com. Fig. 22. Ready-to-Wear Dolce & Gabbana 2012 F/ W. http://www. style.com. Fig. 23. Ready-to-Wear Giorgio Armani 2012 S/S. http://www. style.com. Fig. 24.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12 F/W. http://www. style.com. Fig. 25.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12 F/W. http://www. style.com. 한차이점을확인하지못하는경우의사례는 Fig. 23과 Fig. 24, 25와같이하나의컬렉션에서추출되었을때더욱명확히확인할수있다. Fig. 23의경우각모델이착용한의상의상체디자인에있어가슴라인의커브와그길이가조금씩차이가있음에도불구하고얼핏보아서는그구별이쉽지않은편으로, 강조된모티프로인해구성선의가시성이약화된것으로생각된다. Fig. 24, 25의디자인역시각디자인의의복구성도식화는서로차이가있을것으로짐작할수있다. 그러나의복전체에균일하게적용된모티프의반복으로인해전체화면, 즉시각적감상의대상전반에같은가치를갖게되어대략적인의복구성선의인식만이가능할뿐이다. 의복내부디테일의구별, 상의와하의의아이템구별이한 눈에되지않고있는이러한디자인은감상자로하여금이디자인의 어느부분이다른어느부분보다더욱중요하다 라는판단의가치를상실시키며, 단지시각적흥미를유발하는표피만을제공한다. 이러한디자인들은인상주의회화에있어대상의윤곽선이아닌사물이반사하는빛또는인상들을기록하고칠해가기만했던, 그결과원근법과고유색의원리가파기되는중에전통적으로그렇게중요시되었던 드로잉 (drawing) 이별의미가없게된채, 르네상스이래미술계의해묵은논쟁거리였던 선대색 (line vs. color) 이라는싸움에서색의승리로귀결 (Oh et al., 1999) 되었던것과연계될수있다. 즉, 위와같은화면등가의법칙에기반한패션디자인에있어의복구성선은모티프화된소재와색에의해함몰되어고전적의미의의복구성선의중요성을상실하게되는것이다. 따라서화면등가의법칙에기반한모티프빌딩디자인의경우디자인개발, 아이디어의표현, 디자인의포인트는의복전체의표면을장식한모티프디자인에집중되게된다. 디자이너는보다개성적이고독창적인모티프디자인의개발과, 해당모티프의반복으로이뤄지는전체표면이미지를중점적으로고려하게되며, 감상자역시전체적시각이미지에집중하게된다. 이것은인상주의회화에있어특정화가의개성이화면을채운브러쉬스트로크의개발과밀접하게관련있었던것과유사하며, 전체적시각이미지의효과역시인상주의작품이주는감각적즐거움과같은맥락으로이해된다. 3.3. 색을통한시각적변화성취순전히색으로만구성될수있게된인상주의회화에서화가들은과거의화면구성과는전혀다른새로운구성의원리를은연중실천하고있었으며, 그것은회화에있어서이른바 모더니즘 (Modernism) 의효시로서 20세기회화에깊숙이침투되어있는평면적이고도자유로운화면구성으로연결된다. 인상
인상주의회화의화면등가의법칙에기반한패션디자인연구 521 Fig. 26. Ready-to-Wear Emilio Pucci 2011 F/W. http://www.style. com. Fig. 27. Ready-to-Wear Blumarine 2012 S/S. http://www.style.com. Fig. 28. Ready-to-Wear Vera Wang 2011 S/S. http://www.style.com. Fig. 29. Ready-to-Wear MARNI 2012 S/S. http://www.style.com. 주의회화에있어화면은화가들이그들의이젤을세워놓고있는장소와시간에따라, 그들의시선이달라짐에따라동일한대상이라할지라도전혀달리구성될수있게됨으로써자연히자유로운구성이라는개념을낳는데로인도된다 (Oh et al., 1999). 같은맥락으로, 화면등가의법칙에기반한패션디자인의경우의복구성선에의존하지않는, 기존의고전적디자인작업과정과는다른, 혹은전혀다른새로운의복구성의가능성을열어준다. Fig. 26의디자인에서는같은모티프를반복하면서도시각적표피의변화를야기하는디자인요소가있음을감지하게되는데, 해당디자인에서인지되는시각적변화는구성선이아닌모티프의색상변화에서기인하고있는것으로분석된다. Fig. 27 의디자인에서몸판전반부에형성하고있는시각적문양의형성뿐아니라, 어깨선근처의색상변화는해당부위에절개선의유무여부와관계없이시각적으로절단된구성선과같은효과를보여주고있다. Fig. 28의디자인역시상의에국한되어있기는하지만동일한모티프에색의변화를줌으로써특정형태를드러내고있는데, 이는인상주의회화의대상표현에있어선 (line) 이아닌색 (color) 으로형태를드러내었던것과동일한효과로판단된다. 이러한효과를이용하여동일한모티프에다양한색상을적용하여가시적형태를드러내는디자인이시도된다면보다다양한표면의시각적효과를연출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한편 Fig. 29의디자인에서는모티프의형태에기반한구성선을보여주고있는데, 구성선이의복제작에선행되는것이아니라, 모티프디자인이선행되고, 모티프의형태에따라구성선의필요성및형태가결정될수있는가능성을보여주고있다. 이러한디자인들에서개별모티프는의복구성선의형태를따라가면서배치되는것이아니라, 해당구성선에겹쳐있는또다른디자인선, 구성선과는무관한디자인선을만들어내기위해디자이너에의해의도적으로그위치와색이조율된다. 이러한 의복구성선과디자인선의독립된관계는기존의 디자인-구성- 제작 을위한각요소들의관계를변화시켜다양한디자인프로세스, 다양한디자인방법을시도할수있는가능성을열어준다. 다시말해인상주의회화로인해표현대상의선과색이분리되어색의독립성이획득되는순간회화사적으로대상표현을위한다양한방법들이시도되었던바와같이, 패션에있어서도구성선과디자인선의독립된관계설정을통해고전적디자인프로세스를변화시킬디자인과제작에의다양한시도, 다양한디자인방법론의개발을기대해볼수있을것이다. 4. 결론인상주의회화는현실을이차원적평면으로환원시킬뿐만아니라이이차원속에서형체없는점들의체계로환원시켰다. 다시말해조소성을버렸을뿐아니라윤곽을버렸으며, 대상의공간성을포기할뿐아니라대상의선 ( 線 ) 마저포기하였다. 명료성과명징성을잃어버리는대신에움직임과감각적매력을새로얻은것이다 (Hauser, 1953/1999). 이러한인상주의회화의방법적핵심에는화면등가의법칙이작용하고있었으며, 본연구에서는인상주의회화의화면등가의법칙에기반한모티프빌딩으로이루어진현대패션디자인의사례분석을진행하였다. 그결과해당디자인사례들은다음과같은특성을갖고있었다. 첫째, 화면등가를이루기위해서는일정한모티프를균일하게쌓아올리는방법으로디자인을개발할수있었으며, 이러한경우새로운모티프의개발이디자인의창의적측면과직결되고있었다. 다시말해, 모티프빌딩으로이루어진디자인에있어새로움의측면은창의적모티프의개발과밀접하게연관되는것이다. 둘째, 해당사례들에서의복구성에필요한구성선, 절개선, 디테일의형태는강한모티프의반복효과에가려의복각세부의정확한형태를파악하기힘들정도로그형태가전체적인
52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4 호, 2013 년 시각적균일함속에함몰되고있었다. 따라서모티프빌딩으로이루어진디자인에있어의복구성의측면은고전적디자인에비해약화되는측면으로판단된다. 셋째, 의복표피의시각적변화에관한인식을구성선이아닌모티프의변화되는색으로인지하게하는디자인사례를통해모티프빌딩으로이루어진디자인에있어또다른가능성, 즉반복된모티프의부분색변화로표현되는형태성, 의복구성과분리된디테일의시각적형태표현의가능성을보여주었다. 이는인상주의회화의대상표현방법과동일한것으로, 이러한사례는회화작품에영감을얻은패션디자인에있어단순히유명작가의회화작품을그대로차용하여즉각적인시각적표면형태로프린트하여보여주는것외에도그시각적구성원리를분석, 적용하여디자인을개발하는것이보다더본래회화가추구하고자했던효과를드러내는데효과적임을보여주는것이라할수있다. 마지막으로, 해당사례들은새로운시각적표면을탄생시켰으며, 의복이라는 3D의공간적깊이를 감각적표면 (sensuous surface)(oh et al., 1999) 으로대체하고있었다. 이러한감각적표면이가져다주는시각적흥미는인상주의회화가선사했던시각적즐거움과동종의것으로판단된다. 본연구의제한점으로는연구방법에있어질적분석을통해회화작품의특색을이루는근원적조형원리를패션디자인에적용하는방법론적접근을시도하여분석결과가다소주관적일수있다는점을들수있다. 그러나이러한연구는 2D 회화영역의시각적결합방법을 3D인패션조형에적용함으로써, 패션에있어예술적인스피레이션을보다다양하고새로운시각에서접근할수있도록하는데도움을줄것으로기대한다. 감사의글 이논문은동아대학교교내연구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References Chambers, F. P. (1995). The History of Taste (B. N. Oh & S. M. Lee, Trans.). Seoul: Yej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32) Guégan, S., Madeline, L., & Lobstein, D. (2002). l' ABC daire de L'Impressionnisme (N. K. Choi, Trans.). Seoul: ChangHae. (Original work published 1995) Hauser, A. (1999). SOZIALGESCHICHTE DER KUNST UND LITERATUR (N. C. Baek & M. U. Yeom, Trans.). Seoul: Changbi Publishers, Inc.. (Original work published 1953) Jun, C. L. (2012). 미술관에간화학자 [Chemists at the Art Gallery]. Seoul: RHK. Jung, K. H. (2005). JAEWON ARTBOOK 32:GEORGES SEURAT. Seoul: Jaewon. Jung, K. H., & Jo, M. S. (Ed.) (2012). JAEWON ARTBOOK 03:CLAUDE MONET. Seoul: Jaewon. Kim, H. B. (2008). Study on costume designing through pointillism and color of works by Georges P. Seurat - Focused on making fashion products for F. Galle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won, Y. O. (2009). A fashion styling study based on surrealist dépays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J. (2001a). A study on clothing design applied by Vincent Van Gogh's work.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K. E. (2012). Gallery on Runway. Cosmopolitan, p. 138. Lee, S. H. (2001b). The study of color harmony for modern fashion Focusing on Christian Lacroix s Coll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 s University, Seoul. Lee, Y. K. (1999). 미술실에서미술관까지 [From art room to museum]. Seoul: DooSan Dong-A. Lynton, N. (1997). The story of modern art (N. J. Yun, Trans.). Seoul: YeKung.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Oh, B. N., Min, H. W., & Kim, K. M. (1999). 인상주의연구 [Research of impressionism]. Seoul: Yejunsa. Plazy, G. (1993). CÉZANNE(Y. M. Kim, Trans.). Seoul: YoulHwaDang Publisher. (Original work published 1991) Louis Leroy. WIKIPEDIA. Retrieved January 24, 2013, from http:/ /en.wikipedia.org/wiki/louis_leroy Rewald, J. (2006). The history of impressionism (J. K. Jung, Trans.). Seoul: Kachi Publishing Co., Ltd. (Original work published 1973) Rubin, J. H. (2001). Impressionism (S. H. Kim, Trans.). Seoul: Hangil Art.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Ryoo, S. H., & Lee, M. K. (1997). A study on the color of impressionism of the modern fashion. Journal of Living Science Research, 23, 217-233. Shin, H. J. (2010). A study on fashion design applying trompe I oeil by layering focused on development of womans wear brand new produc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Sturgis, A. (2010). Understanding Paintings (Y. J. Kwon, Trans.). Seoul: Maronie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Received 6 February 2013; 1st Revised 1 March 2013; 2nd Revised 7 May 2013; Accepted 20 July 2013) Copyright The Society of Fashion and Textile Industry. 2013.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