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상반기 SW기업동향을종합해보면, 신기술및신시장확보를위한기업들의분주한행보가업종을가리지않고계속되었음을알수있다. 인공지능기술을쇼핑및고객응대서비스에적극활용하고자모색하는인터넷서비스업체들과사물인터넷보안플랫폼개발로활로를개척하는패키지SW기업들의움직임이대표적사례이다. IT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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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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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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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Update)

Contents DECEMBER Economic OECD IMF ISSN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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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age Valuation 및목표주가 기업명 엔씨소프트 (036570) 위메이드 (112040) 컴투스 (078340) 투자의견 / 목표주가 280,000 원 55,000 원 게임빌 (063080) 자료 : 회사자료, 신한금융투자추정 매출액 ( 십억원 )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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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표 1> 주요국의 클라우드 정책 추진 현황 주요 정책 ^ 클라우드 우선 도입(Cloud First) 추진, 보안정책(FedRAMP, 2012년)을 통해 공공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 국무부, 재무부 등 7개 부처가 101개(48개 민간 클라우드) 클라우드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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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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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보고서는 미래창조과학부정보통신진흥기금 을지원받아제작한것으로미래창조과학부의공식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진의개인견해이며, 본보고서와관련한의문사항또는수정 보완할필요가있는경우에는아래연락처로연락해주시기바랍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통계 동향연구팀지은희 (ehj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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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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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세계경제는 유럽 재정위기

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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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년 07 호한국철강협회조사통상실 Tel : 월간철강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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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3분기매출규모는약 2조 4,428억원이며, 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7.4%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22.9%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4.1%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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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년 3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2조 4,35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3분기는전년동기대비 5.8% 성장하였고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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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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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PC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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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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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두기 지역경제동향 은지역경제에대한이해와지역정책수립및 연구에필요한기초자료제공을목적으로매분기 (2, 5, 8, 11 월 ) 에 발간하고있습니다. 이보도자료는통계청이작성하고있는생산, 소비, 투자 ( 건설 수주 ), 무역 ( 관세청의통관자료 ), 물가, 고용및국내인구이동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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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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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산업실태조사 1 3 게임산업실태조사 Ⅰ. 게임산업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실태조사개요 2. 게임업체실태조사분석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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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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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8. 4. (2016-008 호 ) 2016 년 SW 기업상반기동향및하반기전망 이동현 (dlee@spri.kr) 예영선 (eyseon@spri.kr) 김정민 (jungmink26@spri.kr) 본보고서는 미래창조과학부정보통신진흥기금 을지원받아제작한것으로미래창조과학부의공식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진의개인견해이며, 본보고서와관련한의문사항또는수정 보완할필요가있는경우에는아래연락처로연락해주시기바랍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SW산업정책연구실통계 동향팀이동현선임연구원 (dlee@spri.kr)

2016년상반기 SW기업동향을종합해보면, 신기술및신시장확보를위한기업들의분주한행보가업종을가리지않고계속되었음을알수있다. 인공지능기술을쇼핑및고객응대서비스에적극활용하고자모색하는인터넷서비스업체들과사물인터넷보안플랫폼개발로활로를개척하는패키지SW기업들의움직임이대표적사례이다. IT서비스와게임SW 기업들또한실적감소우려를 IoT, VR 등신기술을통한신제품출시및신사업추진으로극복해나가려는움직임을보였다. 상반기실적부문에서는, SW산업전체의생산액이 2015년동기대비 3.89% 증가하여호조를보였으나, 수출액은다소감소된것으로잠정집계되었다. 업종별로는 IT서비스를제외하고패키지SW, 게임SW, 인터넷서비스모두전년동기대비올해 1분기의매출액이큰폭으로신장된것으로조사되어 2016년을순조롭게출발했다. 한편, 국내외경기의저성장기조가유지되고있지만, 2016년도 SW산업은전반적으로작년과유사하거나다소나을것으로전망된다. SW산업의세부업종별로생산지수순환변동치를분석한결과에따르면, 인터넷서비스의경우수요회복을기반으로한낙관적인상황이예상되며, 패키지SW와게임SW는작년대비큰차이가없는수준에서머무를것으로예상된다. 반면, 수요하락국면에있는 IT서비스의경우타업종대비어려움이있을것으로우려된다. 다만, 공통적으로마지막분기에수요가대폭개선되는추세가발견되어 SW산업이하반기경기회복을위한추진동력이될전망이다. 1. 2016년상반기 SW기업동향 1 (1) 패키지SW 1 (2) IT서비스 2 (3) 인터넷서비스 3 (4) 게임SW 4 2. 2016년상반기주요 SW기업실적현황 5 (1) 2016년상반기 SW산업생산및수출현황 5 (2) 2016년상반기상장 SW기업실적현황 6 3. 2016년하반기전망 10 (1) 2016년하반기국내 외경제전망 10 (2) 2016년하반기 SW산업전망 12 4. 결론 14 (1) 상반기 14 (2) 하반기 14 [ 참고문헌 ] 15 [ 부록 1] 2016년 SW산업수출, 인력, R&D 전망 16 [ 부록 2] 2016년상반기상장 SW기업실적현황 17

1. 2016 년상반기 SW 기업동향 (2) IT 서비스 (1) 패키지SW 내수시장의한계를극복하고글로벌트랜드에대응하기위한국내패키지SW 기업들의클라우드전환및글로벌진출움직임이뚜렷하게나타나고있으며, 신시장 (IoT 및인공지능등 ) 확보를위한보안업계의솔루션개발도활기를띄고있음 ( 글로벌화 ) 토종클라우드솔루션의내수선점전략의한계를극복하기위한국내기업의글로벌생존전략이대두되는가운데, 패키지SW 의 SaaS 1) 형전환이가속화ㅇ영림원소프트랩은클라우드 ERP의타켓시장으로일본, 인도, 베트남등의아시아권국가를선정하여진출할계획ㅇ더존비즈온은모바일솔루션업체인가온소프트와의 MOU체결을통해해외사업진행에공동대응계획을발표함 ( 신기술보안솔루션개발박차 ) 사물인터넷및인공지능등, 신시장의높은성장성이주목받고있는가운데, 국내보안업체들은시장선점을위한보안솔루션개발에주력ㅇ이글루시큐리티는다양한 IoT 기기의보안성강화와네트워크를통합운영관리하는 시큐어드 IoT 플랫폼 을금년 3분기중에선보일예정ㅇ이스트소프트는딥러닝기술을적용하여유사한악성코드까지탐지율을높여주는보안솔루션 아이마스 를금년 10월중출시예정 공공정보화시장의대기업참여제한및중견 IT서비스기업들의실적악화로 IT서비스기업들은기존시스템통합 (SI) 사업을대체할스마트팩토리,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IoT) 로의신사업추진 ( 스마트팩토리시장진출본격화 ) 제조및물류등의계열사를가진 IT 서비스기업들의스마트팩토리시장진출본격화ㅇ SK C&C 는제조ㆍ생산현장을사이버에서검증하고빅데이터분석, 생산라인통제역할을하는스마트팩토리종합솔루션인 스칼라 (Scala) 출시ㅇ포스코 ICT는산업용 IoT를설치해현장데이터를실시간수집및분석하여자동제어할수있는스마트팩토리를광양제철소에구현 ( 클라우드서비스 ) 데이터센터를보유한 IT서비스기업들의클라우드서비스본격화ㅇ SK C&C 는 IBM 및알리바바와협력을맺고북미, 유럽, 중국등 13개국 50여개클라우드센터를제한없이이용할수있는 클라우드제트 서비스개시ㅇ동부, NDS, 동양네트웍스등중견 IT서비스기업들은클라우드중개서비스 (CSB) 를통해클라우드서비스시장진출 ( 사물인터넷응용서비스발굴 ) 사물인터넷시장에서의 IT서비스기업들의새로운서비스발굴및보유기술적용에적극ㅇ신세계I&C는신세계백화점및이마트등의계열사에비콘 (Beacon) 을활용하여고객들이매장이나행사정보를제공받을수있는위치기반서비스추진 ㅇ LG CNS 는업계최초로사물인터넷국제표준인 onem2m 2) 및 CoAP 3) 프로토콜 인증을취득하여, LG 유플러스의 쥬니버토키 에적용 1) SaaS(Software as a Service) 는클라우드기반의소프트웨어를말함 2) onem2m 은통신 제조 솔루션등의 230 여개기업이참여하는세계 IoT 표준규격 3) CoAP (Constrained Application Protocol): IoT 와같이대역폭이제한된통신환경에최적화된메시지전송프로토콜 1 2

(3) 인터넷서비스 (4) 게임 SW 인공지능 (AI) 을기반으로하는챗봇서비스를비롯하여, O2O 서비스의확산, 정부의 3 차원 (3D) 공간정보제공등으로지도를활용한다양한서비스개발중 외산게임의국내시장점유율증대및확률형아이템규제법안발의로인한 국내모바일게임사들의실적감소가우려되는가운데, 가상현실 (VR) 및 증강현실 (AR) 을응용한다양한장르의게임콘텐츠개발로재도약모색 ( 챗봇서비스경쟁 ) 기존사람간의대화중심의메신저서비스가인공지능을기반한자동화된대화형서비스인 챗봇 4) 으로진화하고있음ㅇ인터파크는지난 5월 톡집사 라는챗봇서비스를통해고객이원하는디자인이나최저가상품, 고객문의서비스를시작ㅇ네이버는인공지능대화시스템인 라온 (LAON) 프로젝트를추진중이며, 카카오역시 카카오톡플러스친구 에자동응답기능을탑재 (O2O 서비스확산 ) 온ㆍ오프라인을연계한 O2O서비스가배달및교통, 미용, 인테리어, 청소등생활전반으로서비스가확대중ㅇ카카오는카카오드라이버에이어 카카오헤어샵 을출시하였고, 네이버는미용실고객관리전문업체인핸드에스오에스와미용예약서비스출시예정ㅇ SK플래닛은최근 O2O서비스발굴및관리를위해 11번가에 생활플러스 를신설하고, 세탁, 청소, 세차, 수선등다양한 O2O 사업자를입점운영중 (3D 지도무상제공 ) 정부가민간에 3차원공간정보를무상으로제공하기로결정함에따라, 다양한분야에서지도를활용한다양한융복합산업활성화예상ㅇ현재 2D 지도를사용하고있는카카오는 3D 지도를카카오내비, 카카오택시, 카카오드라이버등교통 O2O 서비스에적용할예정ㅇ네이버도 3D 기술을네이버지도를시작으로향후자사관련서비스에확대할예정 4) 챗봇 (Chatbot) 은인공지능기반의채팅로봇을말함 (VR/AR 게임콘텐츠활성화기대 ) AR 게임인포켓몬GO 의인기에힘입어국내모바일게임시장에서도 ARㆍVR 를활용한다양한콘텐츠개발중ㅇ한빛소프트는미래게임산업의핵심콘텐츠로 ARㆍVR 게임개발 ( 오디션 VR: 아이돌 등 ) 에집중ㅇ드래곤플라이는대표적인자사게임인 스페셜포스 등을활용한 AR게임개발주력하고있으며, 엠게임은우주탐험을주제로 AR게임개발중 ( 외산게임의점유율증대 )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오버워치 출시이후국내온라인게임시장에서외산게임이과반을넘는점유율차지ㅇ 오버워치 가지난 5월말에출시된이후로국내 PC방점유율약 33% 를차지하며 1위자리를수성하고있고, 리그오브레전드 (LOL) 와함께상위 2개외산게임이온라인게임시장점유율약 60% 5) 차지ㅇ넥슨의 서든어택 을비롯하여,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등상위 10위권에이름을올린국산온라인게임의시장점유율은 20% 5) 이하로나타남 ( 확률형아이템정보공개법안발의 ) 게임의주요수익을차지하고있는인앱결재방식의무작위아이템판매에제동ㅇ국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게임산업진흥법 일부개정안를통해게임사들의확률형아이템이과소비를야기한다는문제를들어확률형아이템규제법안을발의ㅇ이법안에서는확률형아이템종류와구성비율, 획득확률등의정보를명시하도록규정한것으로, 게임업계는확률형아이템이규제되면매출이감소할것으로예상하여우려표명 5) 출처 : Gametrics, PC 게임순위 3 4

2. 2016 년상반기주요 SW 기업실적현황 (1) 2016 년상반기 SW 산업생산및수출현황 ( 생산현황 ) 2016 년 1 월부터 5 월까지국내 SW 산업생산은 15 조 3,120 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89% 증가한것으로나타남 ㅇ 2016 년 1 월부터 5 월까지패키지 SW 산업생산은 3 조 4,691 억원으로전년 동기대비 9.22% 가증가하였으며, IT 서비스산업생산은 11 조 8,428 억원으로 2.42% 증가한것으로나타남 ( 수출현황 ) 2016 년 1 월부터 5 월까지국내 SW 산업수출은 23 억 1,618 만 달러로전년동기대비 2.37% 감소한것으로나타남 ㅇ 2016 년 1 월부터 5 월까지패키지 SW 산업수출은 11 억 4,789 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0.75% 소폭증가하였으며, IT 서비스산업수출은 11 억 6,829 만달러로 5.25% 감소한것으로나타남 (2) 2016 년상반기상장 SW 기업실적현황 패키지 SW 기업 ( 매출 ) 상장패키지 SW 기업들의 2016 년 1/4 분기매출액은총 8,953 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매출이 7.60% 증가함 ㅇ상장패키지 SW 기업중, KG 이니시스가 2016 년 1/4 분기매출 1,602 억원으로가장 크게나타났으며, 특히골프존은 124.51% 의높은매출신장세를보였음 ( 영업이익 ) 상장패키지 SW 기업들의 2016 년 1/4 분기영업이익률은 6.40% 로 전년동기대비영업이익률이 1.19%p 증가함 ㅇ상장패키지 SW 기업중, 민앤지는 2016 년 1/4 분기영업이익율이 42.50% 로높게나타났으며, 비트컴퓨터는전년동기대비영업이익율이 10.32%p 의영업이익율증가를나타냄 ( 원인 ) 국내패키지 SW 기업은온라인쇼핑시장의성장, 신규서비스 런칭등에힘입어매출과영업이익모두소폭상승세를나타냄 ㅇ KG 이니시스및민앤지는온라인쇼핑시장의성장에따른결재거래액 증가, 한글과컴퓨터는웹오피스의신규서비스활성화에따라매출및 영업이익모두상승한것으로나타남 5 6

IT 서비스기업 인터넷서비스기업 ( 매출 ) 상장 IT 서비스기업들의 2016 년 1/4 분기매출액은총 2 조 7,187 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매출이 1.20% 감소함 ㅇ상장 IT 서비스기업중, 삼성 SDS 가 2016 년 1/4 분기매출 1 조 7,450 억원으로 가장크게나타났으며, 특히다우기술은 46.00% 의높은매출성장을보였음 ( 영업이익 ) 상장 IT 서비스기업들의 2016 년 1/4 분기영업이익률은 7.63% 로 전년동기대비영업이익률이 0.06%p 증가함 ㅇ상장 IT 서비스기업중, 다우기술은 2016 년 1/4 분기영업이익율이 25.11% 로 높게나타났으며, 브리지텍은전년동기대비영업이익율이 29.69%p 의 영업이익율증가를나타냄 ( 원인 ) 국내 IT 서비스상장사중, 삼성 SDS 가전체매출의약 64% 를 차지하고있는가운데, 글로벌경기침체로삼성 SDS 의 1 분기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중견 IT 서비스기업들의실적은소폭개선된것으로나타남 ㅇ특히다우기술은자회사인키움증권의실적호조에힘입어매출이크게 증가하였으며, 신세계 I&C 및쌍용정보통신, 대신정보통신등의중견 IT 서비스기업들의수익개선노력으로전년동기대비 1 분기실적이소폭 개선된것으로나타남 ( 매출 ) 상장인터넷서비스기업들의 2016 년 1/4 분기매출액은총 1 조 4,514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매출이 16.98% 증가함 ㅇ상장인터넷서비스기업중, 네이버가 2016 년 1/4 분기매출 9,373 억원으로 가장크게나타났으며, KTH 는 22.71% 의매출성장을보였음 ( 영업이익 ) 상장인터넷서비스기업들의 2016 년 1/4 분기영업이익률은 20.05% 로전년동기대비영업이익률이 0.19%p 증가함 ㅇ상장인터넷서비스기업중, 이상네트웍스는 2016 년 1/4 분기 영업이익율이 33.33% 로높게나타났으며, 전년동기대비영업이익율도 14.01%p 의성장을나타냄 ( 원인 ) 국내인터넷서비스상장사중, 시장을주도하고있는네이버의 1 분기실적호전에힘입어인터넷서비스사업자의매출이크게향상된 것으로나타남 ㅇ네이버의호실적은해외매출증가및모바일광고매출확대에따른 결과이며, 카카오는게임등의기존매출은소폭상승하였으나, 신규 O2O 서비스런칭등으로인한영업이익은감소를나타냄 7 8

게임 SW 기업 3. 2016 년하반기전망 ( 매출 ) 상장게임SW 기업들의 2016년 1/4분기매출액은총 9,133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매출이 33.79% 증가함ㅇ상장게임SW 기업중, 엔씨소프트가 2016년 1/4분기매출 2,408억원으로가장크게나타났으며, 특히웹젠은 191.26% 의높은매출성장을보였음 ( 영업이익 ) 상장게임SW 기업들의 2016년 1/4분기영업이익률은 21.87% 로전년동기대비영업이익률이 7.70%p 증가함ㅇ상장게임SW 기업중, 넥슨지티는 2016년 1/4분기영업이익율이 49.00% 로높게나타났으며, 컴투스는전년동기대비영업이익율이 6.27%p 증가한것으로나타남 ( 원인 ) 2016년 1분기국내게임SW 시장은신작모바일게임출시및성공적인해외진출로매출및영업이익모두양호한성적을나타냄ㅇ특히, 게임빌은일본등동남아에서높은성장세를이어가고있고, 엠게임및 NHN엔터테인먼트도중국및해외시장의선전으로매출및영업이익이향상된것으로나타남 (1) 2016 년하반기국내 외경제전망 ( 세계경제전망 ) 세계경제성장률전망치가전반적으로하향수정되며, 하반기에도저성장기조가계속될것이라는예상이우세 ㅇ IMF 가 7 월발표한 세계경제전망 (World Economic Outlook) 에서 2016 년하반기세계경제성장률을 3.1% 로낮춰서전망. 이는지난 4 월 발표된전망치보다 0.1%p, 1 월보다는 0.3%p 감소된수치 ㅇ세계은행 (World Bank) 역시 6 월들어하반기세계경제성장률을 2.9% 에서 2.4% 로하향전망 (World Bank, 2016) 9 10

ㅇ그밖에국내외여러기관에서도, 2016년세계경제성장률을당초예상보다전망치를낮춰잡아세계저성장기조가심화되고있는것으로보임 미국은달러강세와기업의투자저하추세로상반기경제성장이기대에못미치며성장모멘텀이단기간에회복되긴힘들것 유럽은내수와투자회복으로상반기기대이상의경제성장률을보였으나 브렉시트의영향으로인한불확실성증대로하반기에는경기침체가예상 일본은엔화강세와 4월구마모토지진영향으로인한도요타등의생산설비가동중단으로하반기경제성장률이하향조정됨 (2) 2016 년하반기 SW 산업전망 하반기는수확의계절 최근 3 년간분기별생산지수순환변동치추세에기반하여하반기특히, 4 분기에 SW 산업전반의실적호전을기대가능 ㅇ SW 산업은통상적으로하반기매출이타산업대비높은것으로알려져있고, 이는수주분에대한매출집행이하반기에집중되기때문 ㅇ특히, IT 서비스가상반기대비하반기실적개선이두드러질것 ㅇ다만, 연간산업별순환변동치추세의상이함으로전년대비경기회복수준에서는차이가발생할것으로예상됨 중국은제조업경제성장률이크게둔화되고있지만 서비스산업이꾸준히성장하면서그영향이상쇄될것으로보여 하반기에도상반기와비슷하거나조금나은경제성장이기대됨 동남아경제의하반기경제성장률예측치는 4.8% 로올상반기및작년과비슷한수준일것으로보임 ( 국내경제전망 ) 기업구조조정과브렉시트여파로하반기경제하방리스크가커진것으로판단ㅇ한국은행이 7월발표한 2016년하반기경제전망에따르면, 경제성장률전망치는 2.7%. 이는 2016년최초전망치를 4번연속하향조정한수치임 (3.7% 3.0% 2.8% 2.7%) ㅇ민간경제연구소는이보다낮은 2.5% 로더욱비관적으로전망 ( 현대경제연구원 2016; LG경제연구원 2016) ㅇ세계경기성장세둔화및브렉시트의영향으로보호무역주의기조가확산됨에따라수출부진이지속될것으로예상ㅇ기업구조조정및금융시장변동성에따른불안심리로인하여내수부진도계속될전망 6) 11 12

4. 결론 (1) 상반기 SW기업들의상반기실적개선이눈에띄는가운데, 신사업추진을위한기업들의특색있는생존전략이대두ㅇ ( 패키지 SW) 클라우드솔루션의내수시장수요불충분에대한대응을위해전략적글로벌진출을모색하는상황으로, 매출과영업이익이전년동기대비소폭상승 ( 패키지및게임 SW) 실질적인체감경기는예년과큰차이를보이지않을것으로판단됨 ㅇ 2010 년을기점으로서서히수요가증가하여최근 3 년간 (+) 로전환되어 2015 년에는균형상태에근접 ㅇ 2016 년에는실적치가추세치보다하향할것으로추정되지만, 2016 년 1 분기순환변동치가작년과유사 (IT 서비스 ) 상반기대비하반기실적개선이기대되지만작년에비해불충분한수준일가능성이높음 ㅇ 2011 년부터서서히하락하던순환변동치는 2015 년을기점으로 (-) 가되어시장의수요부족상황에진입함 ㅇ연간순환변동치의 (-) 추이가심화될것으로보여, 그에따라하반기의반등에도불구하고올해전체실적은전년에비해다소떨어질전망 ( 인터넷서비스 ) 2013 년부터지속된수요회복세가계속될것으로보여하반기에대한낙관적인기대로이어질전망 ㅇ올해 1 분기의수요가최근 2 년간동기대비상대적으로높음 ㅇ수요를나타내는생산지수순환변동치가올해에도 (+) 를기록가능할것을고려할때하반기또한긍정적인수요국면이지속될것으로전망됨 ㅇ (IT서비스) 대기업참여제한으로인한상황을극복하기위해시스템통합사업을대체할신사업을추진중이며, 현상을반영하듯상반기매출이소폭감소됨ㅇ ( 인터넷서비스 ) 인공지능, O2O 등의새로운기술접목및영역확대를통한신규서비스개발에착수하는상황이며, 매출과영업이익이전년대비상승함ㅇ ( 게임 SW) 매출과영업이익에서전년동기대비큰성장을보였으나, 외산게임에의한시장잠식등에대처하기위한신작개발및수익모델의다각화모색중 (2) 하반기 국내외저성장기조가만연한상황에서국내 SW산업의하반기는상반기대비수요측면의호조를보일것으로예상되며, 전반적으로작년과유사할것으로전망ㅇ ( 패키지및게임 SW) 연간수요가지난몇년간균형상태를유지하였고그중하반기에수요가집중됨에비추어볼때, 상반기대비하반기실적상승과더불어예년과비슷한경기수준을보일것ㅇ (IT서비스) 연간수요가하락하는국면으로경기의부정적인기류는지속될것이나, 하반기에수요가집중되는추세로인해상반기대비경기회복이예상됨ㅇ ( 인터넷서비스 ) 연간수요가꾸준히증가하여 (+) 국면에도달함에따라경기가회복되는추세이며, 하반기에수요가집중되는추세에의한실적상승과더불어낙관적인기조를이어갈것으로전망됨 13 14

[ 참고문헌 ] 1. 국내문헌 김신호 (1999). 전년동기비의한계와추세순환치의성장순환분석. 통계청통계분석연구, 제4권, 제2호, 135-160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6). 2016년 SW기업수출, 고용및 R&D 투자전망조사한국은행 (2016). 2016년하반기경제전망현대경제연구원 (2016). 2016년한국경제수정전망 LG경제연구원 (2016). 2016년하반기경제전망 2. 국외문헌 IMF (2016). World Economic Outlook Update, January 2016: Subdued Demand, Diminished Prospects IMF (2016). World Economic Outlook Update, July 2016: Uncertainty in the Aftermath of the U.K. Referendum World Bank (2016). Global Economic Prospects, June 2016: Divergences and Risks 3. 기타 통계청. KOSIS 국가통계포털 : 산업별서비스업생산지수. URL: http://kosis.kr. 접근날짜 : 2016/07/15 Gametrics. PC방게임순위. URL: http://www.gametrics.com/rank/rank02.aspx. 접근날짜 : 2016/07/29 KRX. 상장사매출액및영업이익정보. URL: http://www.krx.co.kr. 접근날짜 : 2016/07/15 [ 부록 1] 2016년 SW산업수출, 인력, R&D 전망 SW기업들은수출액, 인력채용, R&D투자규모면에서모두전년대비크게향상될것으로기대됨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6) ㅇ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322개 SW기업을대상으로 2016년수출, 고용및 R&D투자전망조사 를실시한결과에따르면, 2016년 SW수출성장률은 8% 로기업당평균수출액이 894억원에서 996억원으로증가할것으로전망ㅇ SW기업의인력은전년대비 2.0% 증가하며, 신규채용규모는 SW산업전체종사자수대비 4.1% 에이를전망으로 SW산업이전체고용시장을이끌것으로기대됨ㅇ 2016년 R&D투자는전년대비 11.3% 증가할전망으로 SW산업의 R&D투자증가는글로벌경쟁력강화에도움이될것으로예상 15 16

[ 부록 2] 2016 년상반기상장 SW 기업실적현황 1. 상장패키지 SW 기업 (54 개사 ) 실적현황 17 18

2. 상장 IT 서비스기업 (32 개사 ) 실적현황 3. 상장인터넷서비스기업 (12 개사 ) 실적현황 19 20

4. 주요게임 SW 기업 (21 개사 ) 실적현황 주의 1. 이보고서는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수행한연구보고서입니다. 2. 이보고서의내용을발표할때에는반드시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수행한연구결과임을밝혀야합니다. 21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 에의해작성된 [SPRI 보고서 ] 는공공저작물자유이용허락표시기준제 4 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 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 출처를밝히면자유로운이용이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고, 변경없이그대로이용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