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연구지,37 권 3 호,pp.550-561(2013.12) Jour.Sci.Edu,Vol.37,No.3,pp.550-561(2013.12) 초등학교슬기로운생활에서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의효과 김혜란 최선영 1* 효동초등학교 1 경인교육대학교 The Effects on the STEAM Learning Program of Intelligent Life in Elementary School Kim, Hye Ran Choi, Sun Young 1* Hyodong Elementary school 1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inquiry ability, scientific attitude of students using the STEAM Learning Program. To verify about the effects of science-based STEAM program, a teaching plan and worksheet for students based on STEAM has been constructed and applied. The subjects of this program were the first grade students of both an experimental class(34 students) and a comparative class (34 students) located in Kyonggi Provi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inquiry ability between two groups. STEAM Learning program accomplished higher achievement than traditional science instruction. Second, STEAM Learning program influence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positively. Third, there i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scientific attitude of students than traditional instruction. In conclusion, the STEAM Learning Program was useful to develop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quiry ability, scientific attitude. keywords : STEAM Learning Program, academic achievement, inquiry ability, scientific attitude, science instruction Ⅰ. 서론 지식경제사회에서지식경제는창의력과발명력을동력으로움직이며, 지식사회의학교교육은국가와국민들이경쟁에서뒤처지지않도록이러한자질들을키워줄필요가있다 ( 곽덕주외, 2011). 정보화가진행됨에따라사회는점차거대해지고, 복잡해졌으며, 발생하는문제들을더이상한가지과목만으로는해결할수없게되었다. 또한최첨단과학기술이발전함에따라빠르게변화하는시대가요구하는창의성의발현에는한가지과목만으로는 한계가있다. 이에따라학문의융합을요구하는목소리가커지고있다. 미국과학재단 (NSF) 에서는인간의수행능력을향상시킬수있는미래융합과학기술로나노기술, 생명공학기술, 인지과학, 정보과학을강조하고있으며 (Roco & Bainbridge, 2002), 유럽연합의경우에서도이에인문사회를첨가시켜지식사회를위한융합과학기술을강조하고있다 (Nordmann, 2004). 이러한방식의교육에대한사회적요구를반영하여미국과영국에서는융합과학기술시대에걸맞는창의적인인재를육성할수 * 교신저자 : 최선영 (sychoi@ginue.ac.kr) * 2013 년 10 월 25 일접수,2013 년 12 월 11 일수정원고접수,2013 년 12 월 19 일채택
초등학교슬기로운생활에서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의효과 551 있는 STEM 교육을주장하며, 관련연구를진행하고있다 (Bybee, 2010; Halsey et al., 2007). 우리나라에서도시대의흐름과현실적문제의개선방안으로융합과학기술에대한관심이높아졌으며, 2011년교육과학기술부의주요 16대과제중하나로창의적과학기술인재양성을위한 STEAM 교육을선정하였다. 이는어려운과목으로여겨지는과학과수학의개념및원리등을기술, 공학, 예술과연계하고실생활에접목시켜학생들의흥미와이해를높이고융합적사고와문제해결능력을길러세계적인과학기술인재를육성하기위한추진전략으로제안된것이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0). 그러나 2009 개정교육과정에따른과학과교육과정의성격에 STEAM 정신이반영되고 ( 교육과학기술부, 2011), 한국과학창의재단의연구비지원을받는 16개연구시범학교가지정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의 STEAM 교육과관련연구의진행이계속해서이루어지고있다 ( 강창익등, 2013; 윤마병과홍재영, 2012; 이성희와신동훈, 2012; 정상윤과손정주, 2013). 신영준과한선관 (2011) 의조사연구에따르면 STEAM 교육에대한교육정책이발표되고시행된지얼마되지않았기때문에 STEAM 교육에대한초등학교교사들의이해도는낮은편이지만, STEAM 교육이기존과학교육에서보여주고있는문제를개선하기위한대안이될수있으며, 다양한교과를융합하여교수 학습하여초등교육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라는긍정적인인식이높았다. 또한 STEAM 교육은초등학교부터시작하는것이적절하며, 어릴때부터경험하고이후중 고등학교로진학하여융합교육을전개할수있도록기초를다지고더나아가대학 ( 원 ) 교육까지연계되는것이필요하다는의견을제시하였다. 초등과학교육에 STEAM 교육이긍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으며, 그에대한필요성이높으므로성공적으로 STEAM 교육이현장에서이루어질수있도록관련교육내용과교수전략의개발이필요하다. 특히우리나라초등학교저학년의경우, 후속하는과학, 수학, 사회등의교과와의연계성을고 려하여활동중심의주제로통합되어개발된슬기로운생활교과를통해공식적으로는처음으로과학을학습하게된다. 저학년때형성된과학에대한흥미나태도, 과학지식은후속되는과학학습에큰영향을미칠수있기때문에저학년때의효과적인과학수업은무엇보다중요하다. 이러한요청에따라 2007년초등학교개정통합교과교육과정에는즐거운생활,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세개의교과가있다. 슬기로운생활은후속하는과학, 수학, 사회등의교과와의연계성을고려하여활동중심의주제로통합되어개발되었다. 따라서슬기로운생활에 STEAM 을적용하여재구성하면 STEAM 교육과정성격에여러학문을통합하여다양한감성적체험활동을통한창의성발현을포함하기때문에학생중심의다양하고흥미로운체험을도모할수있다. 한편 2007년개정통합교과교육과정은학생들이생활속에서느끼는흥미와요구를반영할수있는심리적 사회적접근을강조함에따라교육과정운영을위한대표적인교수모델의하나인 주제중심교수모델 에따라구현된다 ( 이경민과최일선, 2010). 이에따라현재우리나라의통합교과체계인주제중심교수모델단계에따라저학년 STEAM 교육과정을개발하기위해국가교육과정체계를재구성하여프로그램을개발하였다. 따라서본연구의목적은 STEAM 교육이초등학교현장에성공적으로적용될수있도록현장상황을반영한슬기로운생활교과의자연영역에관련프로그램을개발하고, 실제적용한후결과를분석하여학생들의탐구능력, 성취도, 과학에대한흥미와태도를긍정적으로신장시키기위한효과적인적용방안을마련하는데있다. Ⅱ. 연구내용및방법 1. 연구대상 이연구는경기도에있는 H 초등학교 1 학년을
552 김혜란 최선영 대상으로실험반 (34 명 ) 과비교반 (34 명 ) 을각각 1 개 학급씩선정하여실시하였다. 2. 프로그램개발과적용 소주제의성격에맞게국가교육과정에서제시하는 각활동내용을의미있게재구성하여 < 그림 1> 과 같이주제망을완성하였다. 주제중심교수모델 의교수모델은 계획 ( 도입 )-실행( 전개 )-정리 의단계로구성된다. 이에따라다음과같이국가교육과정을재구성하여 1학년슬기로운생활교과에 STEAM 학습방법을적용하였다. 가. 수업주제설정학습할내용과목표를학생에게서유도하고, 조정하는심리적통합과달리, 교과교육체제에서는교과내용을바탕으로설정한다. 따라서주제설정을위하여관련된교과내용의탐색이먼저이루어졌다. 이를바탕으로관련있는교과내용을통합하고, 저학년학생에게주제는하나의구체적이고제한적인화제가되어야하는학생의심리적 사회적수준을고려하여주제명을 가을 로설정하였다. 나. 소주제및학습내용선정선정된주제를학습하기에알맞은소주제와관련된학습내용을선정하기위해, 국가에서제시하는통합교과의대주제와활동주제들을기본적으로염두에두고, 학생들로부터소주제및학습내용을유도하였다. 학습대상자인 1학년학습수준에서는학습자주도로학습내용을유도할수없다. 따라서교사주도의 브레인스토밍 활동을통해대주제와관련된학습내용을자유롭고, 다양하게이끌어내었다. 이후관련된학습내용을무리짓고, 정리하는활동을통하여학습자심리에따른소주제와학습내용을정하였다. 그림 1. 주제망라. 주제학습의목표설정본프로그램은교과교육체제에서이루어지므로, 교과의목표로부터학습내용을유도하여주제학습을한후에학생들이보여야할학습결과를골고루설정하도록하였다. 그리고교과교육체제에서주어진학습목표를기본으로하여, 재구성된학습내용에따라서는융통성있게기존의목표를수정하거나, 추가적으로설정하였다. 마. 주제학습계획선정및조직된내용을학습하기위해시간, 인적-물적자원, 학습조직, 교수-학습방법을설계하여표 1과같이주제학습계획을세웠다. 이때활동이나내용이겹치는부분은블록화하여융통성있게구성하고, 교육과정시수를감안하여총시수안에서운영할수있도록하였다. 다. 주제망작성주제망을구성하기위하여미리교육과정과학습자의심리적특성에맞게정한대주제인 가을 을중심에놓고, 그주변에국가교육과정의대주제와활동주제를참고하여소주제를구성하였다. 이후 라. 프로그램의실행 1) 지도안및학습지개발이전단계에서계획한교수 학습을실행하기위해각차시별과정안과학습지를개발하여실행하였다 ( 부록 ).
초등학교슬기로운생활에서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의효과 553 표 1. 주제학습계획 교수학습활동 STEAM 요소수업자료 주제학습시작하기주제 : 가을모습활동 1 - S : 가을모습월드컵놀이하기활동 2 - SA : 가을모습을담은사진 ( 사람, 산과들, 농촌, 시장등 ) 살펴보기활동 3 - S : 가을을주제로마인드맵만들기활동 4 - S : 학습과정협의하기 주제학습실행하기소주제 : 가을의산과들활동 1 - S : 가을의산과들에서보았던것발표하기활동 2 - S : 가을의산과들, 정원을살펴보고, 변화된모습알아보기활동 3 - SE : 가을정원꾸미기활동 4 - SE : 가을정원발표하고, 평가하기 소주제 : 가을나뭇잎활동 1 - S : 단풍놀이갔던경험발표하기활동 2 - SM : 여러가지단풍잎살펴보고, 무리짓기 SM : 색깔, 크기, 모양을비교하여무리짓기 SM : 기준만들어무리짓기활동 3 - SMA : 가을무늬만들기 SM : 규칙만들기 SMA : 단풍잎을규칙대로배열하여가을무늬만들기활동 4 - SMA : 만든가을무늬발표하고, 평가하기 소주제 : 가을걷이하기활동 1 - S : 벼와사과가어떻게자라서수확되는지붙임딱지붙여알아보기활동 2 - ST : 과거와오늘날가을걷이하는모습살펴보기활동 3 - STM : 과거와오늘날가을걷이수확량비교하고, 과거보다오늘날가을걷이가편리해진이유생각해보기활동 4 - SA : 내가무엇으로결실을맺어가을걷이할지발표하기 SA SE SMA STM 학습지교과서 학습지교과서가을의산과들, 정원사진 학습지교과서도화지, 풀 과거와오늘날가을걷이하는사진, 학습지, 교과서 소주제 : 가을열매와씨앗활동 1 - S : 가을열매붙임딱지붙여가을바구니꾸미기활동 2 - SA : 나는누구일까요놀이하기 S : 가을열매와씨앗살펴보기 SA : 가을열매와씨앗수수께끼만들기활동 3 - ST : 오늘날가을철곡식이나열매의맛과영양이옛날보다더좋아지고, 다른계절에도나오는이유생각해보기활동 4 - STA : 정리및평가하기 STA 가을열매와씨앗, 교과서, 품종개량된가을열매와곡식사진학습지 정리하기활동 1 - SA : 가을길노래부르기활동 2 - SA : 가을길노래개사하여노래만들기 S : 가을을주제로공부한후알게된것, 재미있었던것나누기 SA : 노래제목정하기 SA : 빈칸채워가사만들기 SA : 노래불러보고, 수정하기활동 3 - STA : 만든노래로 mp3 파일만들기활동 4 - STEAM : 주제학습자기및동료평가하기 STEAM 학습지, 가을길반주 mp3, 녹음기
554 김혜란 최선영 2) 프로그램의실행수업의진행은계획에따라그대로실행하거나, 상황에맞게수정하여융통성있게진행하였다. 한편, 초등학생은주제학습도중학생들이주제를곧망각하는문제가발생하는데, 이는구체적 형식적조작기로발달해가는과도기로서논리적사고가아직충분히발달되지않았기때문이다. 이의해결책으로매시간주제를인식하고, 학습활동의반성적사고를활성화하기위해수업의흐름에따라주제망을함께확인및체크하고, 반성적노트 ( 배움노트 ) 의활용을통하여프로젝트의진행상황을누가기록하게하여주제를인식할수있도록하였다. 마. 정리정리활동으로발표회를개최하였다. 발표회는각차시마다획득된지식을학습자가스스로반성및정리후에이를응용하여새로운것을창출하여발표하는것이다. 본연구에서는각자배운내용을가사로창작하여노래를만든후에스스로노래를불러서발표하도록하였다. 발표회후에는이것을녹음하여 MP3를만들었다. 3. 검사도구 인태도와흥미를알아보기위한목적으로사용하였다. 이검사지는 2차에걸친예비검사를통해수정, 보완하여타당도가높은문항들로구성되어있으며, 저학년수준에적합한용어가사용되어저학년을대상으로한이연구에적합하다고판단되었다. 또한, 3단계리커르트식척도의문항으로구성되어있으며, 본검사지의신뢰도 Cronbach's α 는.63이다. 3) 학업성취도검사학업성취도의변화를보기위해서프로그램투입전과후에성취도평가를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사후검사의평가도구는연구의적용단원목표에따라평가목표를추출하여 25문항을개발하였다. 이를 1학년교사 4인의내용타당도검사와과학교육전문가와의협의를거쳐수정하여활용하였다. 측정도구의신뢰도 Cronbach's α는.70 이다. 4. 자료처리이연구에서적용한프로그램의효과를알아보기위하여탐구능력, 학업성취도, 과학적태도의검사결과에대한분석은 SPSS 17.0을이용하여 t- 검증을실시하였다. 1) 과학탐구능력검사본연구에서실험반과비교반의과학탐구능력의변화를알아보기위하여교원대정정애 (1996) 가개발한저학년탐구능력측정검사도구중전영역에대한검사를하지않고저학년에서주로학습되어지는관찰과분류영역의각 4문항씩 8문항을수정없이사용하였다. 이검사지의신뢰도 Cronbach's α는.69이다. 2) 과학에대한태도및흥미검사본연구에서는김주훈과이양락 (1984) 이과학에대한태도및흥미를알아보기위해개발한질문지를신선영 (2003) 이초등학교저학년수준에맞게수정및보완한것을과학에대한학습자의일반적 Ⅲ. 결과및논의 1. 학생들의과학탐구능력의변화 프로그램적용후에과학탐구능력의변화를알아보기위하여분석한결과는표 2와같다. 사전검사에서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없는동질집단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실험반의평균점수가 6.94, 비교반은 5.62으로실험반의점수가비교반보다더높았으며, 이는통계적으로유의미하였다 (p<.01). 그리고과학탐구능력에대한효과를정확히알아보기위하여과학탐구능력의전영역중에서저학년에서주로학습되어지는관찰과분류영역의
초등학교슬기로운생활에서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의효과 555 표 2. 과학탐구능력검사결과전후반 M SD t p ** p<.01 사전 사후 비교반 5.88 1.41 실험반 5.35 1.65 비교반 5.62 1.18 실험반 6.94 1.07 1.423.159-4.840.000 ** 검사결과를분석하였다 ( 표 3) 분석결과관찰과분류영역에서사전검사에서실험반이비교반보다낮았으나사후검사에서향상되었고이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었다. 관찰영역의경우사전검사에서비교반과실험반의차이가유의미하였고, 이에대한사후검사의차이를알아보기위하여사전검사를공변인으로한공변량분석결과유의한차이가있음을알수있다 ( 표 4). 위의결과로볼때, 과학탐구능력검사를통계분석한결과 STEAM 프로그램을슬기로운생활에적용은과학탐구능력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저학년사회, 과학중심의 단순한활동중심으로구성된슬기로운생활수업을 STEAM 프로그램의감성적체험과창의적생각을발현할수있는다양한창의적형태의융합활동으로재구성하여수업한것에그원인이있다. 한예로슬기로운생활중생명영역인 가을의다양한나뭇잎을관찰하기 교과내용을 1학년수학의 규칙을만들어나열하기 교과내용과미술의 꾸며나타내기 교과내용과융합하여수업을구성하였다. 다양한규칙을만들기위해서는나뭇잎의공통점과차이점을분석해야하기때문에집중하여더욱세밀하게관찰하고, 다양하게분류하였다. 특히학생들은관찰결과를통해만든규칙을가지고 표 3. 탐구능력의관찰과분류영역의검사결과반 M SD t p 관찰 사전비교반 3.18.80 실험반 2.68.98 2.314.024 사후비교반 3.03.63 실험반 3.59.50-4.065.000 분류 사전비교반 2.71.84 실험반 2.68.94.136.892 사후비교반 2.59.89 실험반 3.35.77-3.777.000 ** p<.01 표 4. 관찰영역에대한공변량분석 변량원 제곱합 자유도 평균제곱 F p 수정모형 2.372 a 1 2.372 4.584.036 절편 149.172 1 149.172 288.314.000 통제변인 2.372 1 2.372 4.584.036 오차 34.148 66.517 합계 1217.000 68 수정합계 36.520 67
556 김혜란 최선영 작품을독창적으로꾸며서만드는표현활동을좋아하였는데, 좋은작품을만들기위해스스로탐구결과를반성할뿐만아니라추가적으로관찰내용을심화하여탐구하였다. 2. 학생들의과학학업성취도의변화학업성취도검사결과는표 5와같다. 두집단은사전검사에서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없는동질집단이었으며, 프로그램을적용한이후에실시한검사에서는실험반의점수가비교반보다더높았으나, 통계적으로유의미하지않았다 (p.05). 학업성취도검사결과가사전과사후에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를보이지않은원인은두집단모두검사점수가평균 95이상으로상향평준화된것에서찾을수있다. 즉, 학업성취도검사결과의비교, 분석은적용된프로그램이학생들의학업성취도능력변화에미치는영향을설명하지못한다. 이는슬기로운생활교육과정구성이학문적지식보다학습흥미유발을위한활동이나현상중심으로구성되어있는것과관련있다. 그러나주제학습의마무리단계인정리및평가활동에서본학습에대해느낀점을설문한결과, 다수의학생들이학습내용이재미있고, 쉽게이해 할수있었다고대답한것은 STEAM 프로그램이학업성취도향상에도긍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는가능성이있음을의미한다. 또한 STEAM 프로그램이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이융합된것으로, 단일학과목의지식을이해하는수준에서끝나는것이아니라, 학습한지식을다른학문영역과관련하여사고하고, 일반화및나아가예술적으로창의성을발휘하여창조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는장점은기존의교육과정과비교하여지식차원의학업성취도의향상뿐만아니라, 학습하는능력의향상까지가져올수있다. 3. 과학에대한태도및흥미의변화과학에대한태도및흥미검사의결과는표 6 과같다. 사전검사결과에서는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없는동질집단이었으나, 수업처치후에실시된검사에서는실험반의점수가더높았으며, 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있었다 (p<.05). 초등학교저학년학생들은구체적조작기로직접경험해보고조작해보는활동적인교육활동에흥미를갖는다. 이와관련하여 STEAM 학습방법은예술교과와의융합교육과정으로입학초기단계의저학년학생들에게보다감성적으로체험할수있 표 5. 학업성취도의검사결과 M SD t p 사전 비교반 95.2941 4.84630 실험반 95.2353 5.18774.048.962 사후 비교반 95.8824 4.87271 실험반 96.9412 4.62497-919.361 * p<.05 표 6. 과학에대한태도및흥미의검사결과 M SD t p 사전 비교반 70.0294 5.94156 실험반 69.0000 5.48828.742.461 사후 비교반 58.3529 6.52214 실험반 61.2647 4.41971-2.155.035 * p<.05
초등학교슬기로운생활에서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의효과 557 는다양한과학학습활동을제공한다. 즉, 자연현상을기초적으로탐구하는활동중심으로구성된저학년의과학학습내용을활동적이고, 재미있는예술교과와통합된활동으로재구성하여입학후에처음경험하는과학학습에긍정적인태도를가질수있도록한다. 실제수업에서도학생들은나뭇잎으로꾸며작품을만들거나, 나만의정원을설계하여그리고, 친구들과협동하여만드는것과같이예술과통합하여구성된과학학습에더욱의욕을가지고집중하여참여하였다. 이는과학을공부하는것이어렵고, 괴로운것이아니라, 쉽고재미있다는긍정적인태도를갖도록하였다. Ⅳ. 결론 본연구의목적은 21C 과학교육의새로운패러다임인 STEAM 교육이초등학교현장에성공적으로적용될수있도록현장상황을반영한슬기로운생활교과의자연영역에관련프로그램을개발하고, 실제적용한후결과를분석하여학생들의탐구능력, 성취도, 과학에대한흥미와태도를긍정적으로신장시키기위한효과적인적용방안을마련하는데있다. 이를위해슬기로운생활 STEAM 프로그램을개발및적용하여초등학생의과학탐구능력, 과학적태도, 학업성취도에미치는영향을알아보았다. 이에대한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STEAM 학습프로그램을적용한실험반학생의과학탐구능력의변화를분석한결과, 실험반이비교반보다더향상되었다. 둘째, 과학적태도의변화분석에서는실험반학생들의과학적태도점수가유의미하게향상되었다. 그러나태도의성격상쉽게변화되지않으므로 STEAM 프로그램이바로과학적태도의향상을가져온다고할수없다. 따라서장기간실시하였을경우과학적태도의향상에긍정정인효과를볼수있을것이라는기대를해볼수있다. 위의연구결과를종합하면 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과학탐구능력을향상시킬수있고과학적태도향상에고무적이며, 학생들에게흥미와성취감을줄수있다. 슬기로운생활이저학년탐구능력의향상을목적으로구성되었으므로이에대한학습이과학학습능력향상에긍정적인영향을미쳐야함은당연하다. 그러나슬기로운생활교육과정을주어진그대로수업하는일반적인교실보다이를 STEAM 교육과정으로재구성하여수업한교실이더긍정적인향상을보였다. 이는기존의교육과정보다 STEAM 교육과정에과학탐구능력향상에더욱긍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는요소가있음을나타내며, 초등과학교육에서활용할가치가있음을시사한다. 따라서 STEAM 교육과정이교실현장에서보다효과적으로실시할수있도록교사연수와다양한 STEAM 프로그램의개발이이루어져야한다. 그리고교사들이유용하게활용할수있는학생용워크북, 지도서등이다양하게개발및보급되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강창익, 강경희, 이상칠 (2013). 활동중심 STEAM 프로그램이중학생들의과학학습흥미도에미치는효과. 과학교육연구지, 37(2), 338-347. 곽덕주, 양성관, 이지현, 이현숙, 장경윤, 조덕주, 황종배 (2011). 지식사회와학교교육. 서울 : 학지사. 교육과학기술부 (2010). 창의인재와선진과학기술로여는미래대한민국. 2011년업무보고.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교육과정에따른과학과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11-361 호김정아, 김병수, 이지훤, 김종훈 (2011). 융합형인재양성을위한 IT 기반 STEAM 교수 학습방안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3(3), 445-460. 김주훈, 이양락 (1984). 국민학교자연과평가의원리와실제. 한국교육개발원연구보고. RR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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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슬기로운생활에서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의효과 559 을실시한결과, 학부모, 교사, 학생들은다양하고, 감성적인학문융합의체험활동을통해창의성을발현하는 STEAM 프로그램에대해긍정적으로인식하게되었으며, 종국에는대체적으로만족도가높았다. 주요어 : 융합인재교육학습, 과학학업성취도, 탐 구능력, 과학적태도, 과학수업
560 김혜란 최선영 부록. 본연구에서투입한프로그램의지도안예시 단원 4. 가을의산과들 차시 5/6 교과서 슬기로운생활 학습주제 열매에서씨앗모으기 학습목표 가을에나는열매와씨앗의특징을말할수있다. STE AM 학습단계 STE AM 관련요소 교사 교수 학습활동 학생 시간 ( 분 ) 자료 ( ) 및유의점 ( ) 상황제시 S 동기유발 - 나는누구일까요수수께끼내기 - 나는빨갛고, 둥근모양입니다. 맛은달고, 씨앗이있습니다. 가을에볼수있지요. 나는무엇일까요? - 가을에나는열매에는또무엇이있을까요? 붙임딱지5 에있는가을철에나는곡식이나열매붙임딱지붙이기안내하기 붙임딱지5 에서가을철에볼수있는식물을찾아붙여봅시다. 수수께끼맞추며공부할마음갖기 - 사과입니다. - 감, 배가있습니다. 붙임딱지5 에있는가을철에나는곡식이나열매붙임딱지찾아붙이기 - 벼, 대추, 감, 배, 석류, 사과붙임딱지를찾아서바구니에붙인다. 5' 교과서 학습문제가을에나는열매와씨앗의특징을살려책갈피를만들어봅시다. 판서 창의적설계 S 가을에나는열매살펴보기 모양, 맛, 크기, 색깔, 만졌을때느낌등살펴보기 열매의모양은어떠하나요? 열매의색깔, 맛, 크기, 만졌을때느낌은어떠하나요? 열매 ( 대추, 감, 배, 사과 ) 속에있는씨앗살펴보기 맛, 색깔, 모양에대해살펴보기 - 사과와배는둥글게생겼습니다. 대추는작고길쭉하게생겼습니다. 감은넓적하고둥글게생겼습니다. - 사과는빨갛습니다. 대추는다른과일에비해크기가작습니다. 열매 ( 대추, 감, 배, 사과 ) 속에있는씨앗살펴보기 맛, 색깔, 모양에대해살펴보기 - 사과와배에는작고, 어두운색깔의여러개의씨가있습니다. 대추에는길고도톰한한개의씨앗이있습니다. 감에는물방울처럼생긴여러개의씨앗이있습 5' 학습지 사과, 배, 대추, 감
초등학교슬기로운생활에서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의효과 561 열매의속에는무엇이있고, 어 떻게생겼나요? 니다. SM ST 수수께끼만들기안내하기 수수께끼만들기 관찰하여수수께끼만들기 관찰하여수수께끼만들기 열매나씨앗하나를골라관찰하 열매나씨앗하나를골라관찰하여학습지에기록한다. 여기록하여봅시다. 열매나씨앗의특징을이용하여수수께끼를만든다. 열매나씨앗의특징을이용하여수수께끼를만들어봅시다. 수수께끼놀이하기 수수께끼를발표하고, 함께생각하여맞춘다. 수수께끼놀이안내하기 수수께끼를내고, 맞춰봅시다. 가을철열매를이용하여수학 가을철열매를이용하여수학문장제만들기문장제만들기안내하기 모둠별로가을철열매와씨앗을가지고덧셈식과뺄 모둠별로가을철열매와씨앗셈식의수학문장제문제를만든다. 의이름을쓰거나, 그림을그려 발표하며함께문제를해결한다. 순서대로나열하여규칙을만들어봅시다. 발표해봅시다. 가을철곡식이나열매가다 가을철곡식이나열매가다른계절에도나오는이른계절에도나오는이유설명유알아보기하기 - 지금은비닐하우스와같이농업기술이많이발달해 이러한곡식이나열매는가을철서옛날에는가을에만거둘수있는것을 1년내내먹에만나오나요? 을수있습니다. - 값도싸고맛과영양이풍부하기때문입니다. 10 관찰한결과를바탕으로수수께끼를만들도록지도한다. 7 현재배우고있는수학덧셈식과뺄셈식과관련하여필요하면예를들어가며지도한다. 3 ppt 제철음식이왜중요할까요? 감성 적 체험 SEM 열매를이용하여생산된작품안내하기 가을철열매와그모양을이용해서여러가지를만들수있습니다. 열매를이용하여생산된작품보기 가을철열매와모양을이용해서만든접시, 음식, 연필, 캐릭터등등보기 2 ppt SA 열매나씨앗모양을이용하여책갈피만들기안내하기 열매나씨앗모양의특징을살려예쁘게그려책갈피를만들어봅시다. 열매나씨앗모양을이용하여책갈피만들기 관찰한열매나씨앗모양의특징을살려책갈피를만든다. 8 책갈피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