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Similar documents
광주시향 최종22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할 수 있는 리듬의 유동성을 발휘하여서 개성적인 연주가 가능하였다. 예를들면 트릴(Trill), 돌리기(turn), 아르페지오(arpeggio) 등의 장식음을 사용하였다. 카치니 amarilla mia bella 2) 화성과 장,단조 르네상스가 교회선법이라면 바로크는

비발디, 장필립라모 & 그의화성학논문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작품 ) 에서유래 무대에서펼쳐지는독창자와합창자의노래, 연기, 춤을의미 가극 으로번역되지만음악을많이사용한연극을의미하지는않음 오페라의조건 : 16세기말이탈리아에서나타난음악연극의흐름을따라야함, 작품전체가작곡이되어있어야함 오페라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thesis_031.indd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주)더텍스트 음악2 (주)더텍스트 음악2 이 교과서의 구성 학습 목표 악곡을 통해 익혀 야 할 주요 개념 을 알기 쉽게 제 시하였다 Ŧ ጒབ ፐ 학습 활동 학습 목표를 목표를 수 학습 수행하기 위한 다 행하기 위한 다양한 음악 음악 활동 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을 제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C1F8B7CEC3BCC7E82DC3D6C1BE322E687770>

차 례 Ⅰ. 계 획 2 1. 단원의개관 2 가. 지도목표 3 나. 발전계통 3 2. 학습과제분석 4 가. 학습목표 4 나. 내용구조 5 다. 지도상의유의점 6 3. 수업및실천계획 6 Ⅱ. 진 단 7 1. 대상 7 2. 진단평가문제 7 3. 개인별문항분석및문항별성취도 8

슬라이드 1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304호,504호, 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수강대상 호전공자 2. 교육과정수업목표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음악과진로최종_차례.indd

< C1DFB5EE31C2F72DC0BDBEC728C3D6C1BE292E687770>


음악의 탈정치화, 다니엘 바렌보임 - 트랜스라틴 24호

음악학석사학위논문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511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b Major, D. 935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C. Debussy S

음악교육의미학적기초 1. 음악예술의본질및가치 음악예술미학 김선주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9 I. 시작하는글 음악문헌에서 후기양식 (late style) 이라는용어는빈번하게등장하지만, 이용어가구체적으로의미하는바는항상일관적이지는않다. 작곡가에따라후기양식은매우다른음악적특징을보여주기도하고, 한작곡가의후기양식내에서여러다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서양음악사

<312D352D312EC3CAB5EEC7D0B1B320C3BCC0B05B35C2F7C6EDC1FD5D2E687770>

?????? ???????? ??

석사학위논문 CamileSaint-Saëns 의 SonataOp.168 에대한분석및고찰 - 졸업연주프로그램곡목을중심으로 년 6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바순전공 윤지영

study05.hwp

2014밝고고운동요부르기-수정3

2005프로그램표지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5BC6EDC1FD5D20C7D1B1B9B9ABBFEBB1B3C0B0C7D0C8B8C1F D312E687770>

<C1A63331C1FD2D30342DC1A4BCF8BCAE28342E E687770>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30342DC0B1C7FDB0E62E687770>

SIR Á¦16È£.hwp

그림과사진자료등의이미지를모션그래픽프로그램인애프터에펙트를이용하여동영 상으로구현하고, 자막을넣어이해를도왔다. 영상과관련있는교향곡을배경음악으로 넣어장면을편하고흥미롭게감상할수있도록하였다. 자료내용여러종류의음악과교향곡교향곡의정의와형식작곡가별유명교향곡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리듬연구학점 3 교강사명정양호교강사 강의시간 4 강의실 302,303, 504,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실용음악전공 전화번호 -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서로소통하며느끼는음악수업이필요합니다. 1. 프로젝트의필요성 학생은재미없고교사는두려운음악시간 선생님, 음악시간재미없어요. 얘들아, 선생님도아이스크 * 없으면음악수업힘들어. 대부분의학생은음악시간에수동적으로노래를따라부르기만하고, 교사또한음악수업에두려움을느낀채미디어자료에의존하

음악의 구성 형식에 따라 추출된 대표 선율을 이용한 내용 기반 음악 검색 시스템

2017 년예술교과연구회운영보고서 ( 요약 ) 전북중등음악교과연구회

달크로즈솔페즈교수법의이해와적용 하고그의솔페즈교수법에초점이맞춰진연구는찾기가어려운실정이 다 또한달크로즈가저술한대부분의교재가불어로씌어있고국내에 출판되지않다보니국내달크로즈교수법전문가들조차달크로즈가솔 페즈분야에서이룬업적에대해제대로알지못하는경우가태반이다 상황이이렇다보니국내에서발표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45 다. 위에서예제로사용한작곡가들의합창작품에서한국적색채를나타나기위해어떻게이들요소를사용하였는지그리고연주자가이러한합창작품을해석하고실현하는데필요한연주자의국악적인해석방법에대하여연구하고자한다.

지원동기 / 학습계획질의, 응답 교육학부 1. 당해전공관련과목이수여부 / 성적 * 전공과목 * 교양 - 비고란과목중 2 과목이상 2. 현대인과정신건강, 심리학개론, 성인학습및상담, 일반심리학, 인간관계론, 사랑의심리학 화학과 생명시스템학부 60 점이하탈락 수학과 1.

드라마,영화,배경음악

untitled

2002report hwp


01( ).hwp

Abstract A study of neoclassical music features in pulchinella by Stravinsky 154 Choi, Kyoung-hwa Kookmin University Around the change of the century

5) 연주하는 악기의 운지법을 바르게 익혀 능숙하게 연주 2. 특징 살려 연주 3. 악기를 연주하는 다양한 모습 살펴보기 기원전 3세기경의 그리스 테라코타 소조 키타라는 고대 그리스 악기인 리르 중 하나로 처음에는 현이 3개였으나 나중에 12개까지 늘었다. 현을 채로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C0BDBEC72DC3D6C1BE2E687770>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음악교육인터페이스의설계와구현 7 8 주를즐기도록하여, 어른들의압박과기계적인학습훈련에서벗어서자유로이음악능력을키우도록유도했다. 그것은또한학생들의자신감을북돋아주기도했다. Carl Orff는음계종, 색소폰, 철금, 드럼, 그밖의타악기를변형한것을특별한악기그룹으로발전시켰다. Da


공무원헌장 청렴실천약속

CTS사보-11월13,000부


음악공학융합

<34395FBDC5C7FDBDC22DBFB5C8ADC0C720C0E5B8E9BFA120BEC7BCBEC6AEB8A62E687770>

<30342DC0CCC1D6C7FD2E687770>

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302관 414호통합학과사무실나. 연락처 : 다. 가. 대학및학술분야에서전문적인한국음악연구를수

전도정책자료집-1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untitled

< FC7D1B1B9C7C7BEC6B3EBC7D0C8B E687770>

학년도신입학 예체능실기고사안내


<303820C7F6B0E6BDC72E687770>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ISSN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October, 2014 Vol.21 A Study on the Construct of Music Teaching Competency for Teachers in Elementar

음악지도서_8단원.indd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5BC6EDC1FD5D20C0CCC8ADC0BDBEC7B3EDC1FD D332E687770>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2 이화음악논집 Ⅰ. 서론 1. 연구의목적및필요성 음악의힘... 삶을변화시킨다 (The Power of Music... Changing Lives)(MENC 2007). 이문구는최근미국음악교육협의회 (MENC-The National Association for Musi

03-3._중등_자료집_(최종수정_ ).hwp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30322DC1B6B4EBB8ED2E687770>

1. < 전공자과정 > 악기 :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기타, 성악대상 : 7세,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입시생, 대학생및성인음악전공자커리큘럼 : 전공레슨은필수이며선택과목은추가신청가능합니다. 교수진 : SC

°ÇÃà»ç¶û2¿ùÈ£-2»©´Ù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Transcription:

음예술의성립에대한이해

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음악의개념 천동설 ( 프톨레마이오스 Claudius Ptolemaios 약 100-180 년경 ) 높은음과낮은음과의차이 를인식하는능력 빠르게노래하는성악적기술 은르네상스시대까지이어져감 인문주의적정신에인간의감정과사상을표현. 기악적음향에의탐구시작 ( 바로크 ) 1.1 음악의본질

오늘날의음악에대한정의는 19 세기벨기에의음악학자페티스 (Francois joseph Fetis 1784-1871) 음의배합에의해사람의감정을감동시키는예술 음으로서의의사소통이목적 음 ( 언어 ) 는주관적이고추상적이며. 낱말의고정적의미가있지만음은다른음과의결합에의해의미를가짐

한슬릭 (Eduard Hanslick,1825-1904) 음악작품의아름다움은음악이외의이질적인사상범주와관계없다 음의결합에내제하고있다라고함 음은단순한공기의진동에의한것뿐아니라, 그속에인간의정신적힘이내재된진동. 인간의삶속에서중요한활력소가된다는것 서양 : 수리적질서 동양 : 예악사상우주론적이며도덕적인것

감상 음에의한의미음악은작곡, 연주, 감상 19 세기전까지는일체적, 근대사회의발전에따라분리작곡, 연주는생산적가치, 음악감상은넓은의미의가치평가의지표 작곡가의음의정신을연주가는표현하려고노력해야함. 음악감상은위의정신과교류되는감화작용. 연주가의예술적표현을통해서작곡가의창조정신에적극적으로참여하므로써그예술작품이지닌참된의미를되살리는것.

수평적결합인시간적배치 ( 선율 ) 수직적결합인공간적인배치 ( 화성 ) 질서있는움직임을계속하는것 ( 리듬 ) 음악의기본요소

흐름, 움직임, 의의미인 rhythmos( 리트모스 ) 에서유래 시간적으로움직이는모든것을질서있게조정 아리스토크세노스 (Aristoxenos) 의시간의질서 플라톤 (Platon) 운동의질서 라고정의하기도함. 리듬 (Rhythm)

인간의마음에선천적으로부여된 질서에대한요구 심장고동 호흡 보행 인간의시간에대한인식을리듬에의해조직화하는것 계절의주기, 밤과낮, 욕구의충족. 등을우주의창조적지배원리 건축물의대칭적인균형. 회화조각작품의조화, 리듬의특성

박 (beat) : 음악을동등한시간적거리로나눈반복적인맥박의개념을뜻한다 메트로놈은박과박의길이를정확하게해주는기계장치로베토벤과체르니가처음으로작품의속도지시에사용하면서널리사용되었다 리듬의집단

강세 (accent) 와당김음 (syncopation) : 여러음이있을때한음을강조하는것을강세라하고, 당김음은의도적으로강이놓여질자리를피해서약박이나박과박사이에강세가놓이는경우, 강박에음표없고쉼표가있을경우, 강박에붙임줄이연결되어약박으로강세가옮겨질경우에생긴다 박자 (meter) : 강박과약박의규칙적인체계로이루어진패턴 리듬의집단

리듬을강박과약박의주기적인반복진행속에서이루어지는음길이의변화있는진행질서 고저, 장단, 강약, 음색 장단관계요소 : 음표와쉼표 강약 : 일정한시간에흐르는음, 박에주어지는악센트 이박의주기적인운동에의한것 : 박자 박자와리듬

음악적리듬의정의는여러가지가있으나, 음 ( 음이없는상태인쉼도포함 ) 이연속적으로진행할때의어떤시간적질서라고말할수있다. 음악의리듬은음표의시가 ( 時價 : 장 단 ) 악센트 악절구조 ( 樂節構造 ) 다이나믹 ( 음의셈여림 ) 템포 아고긱 ( 速度法 ) 음색 ( 音色 ) 등에의해서규정 박자와리듬

https://www.youtube.co m/watch?v=colvayfoo 60 https://www.youtube.co m/watch?v=izkhss0ye 8Q https://www.youtube.co m/watch?v=57z3m26es LM https://www.youtube.co m/watch?v=7qwvmhuc 0DI

노래하는것을의미하는그리스어의 melodia 에서유래 Melos ( 노래하는절 )+o de( 시 ) 선율

시에음악을붙여노래하는것 가락 : 말에가락을붙임 선율

높이가다른 2 개이상의음을일정한규칙에따라시간적으로배열한것. 높고낮은음, 길고짧은음, 쉼표등의유기적인결합에의한것. 음악의主導 ( 주도 ) 선으로서인간의감정을가장알기쉽게나타낼수있는표현력을가짐 화성 : 수직구조로화음의진행에의하여선율과리듬의배경을이루고음색의효과를변화있게나타내는특성을지니고있다 선율

음계 : 모드.5 음음계. 장단음계. 이조 (tran sposition) 전조.(mod ulation) 모노포니 : 단일성부의선율만으로연주되는것 폴리포니 : 수개의선율이어느정도의독립성을유지하면서동시적으로결합하는것 호모포니 : 다수의성부에의해연주하면서하나의선율과다성적화성의결합 ( 수직적구조중점 ) 선율의소재

https://www.youtube.com/watch?v=f6nyy7 G9MDA 온음음계 :20 세기음악의특징 국악의평조계면조 선율의발전

결합, 조직을의미하는그리스어 harmonia 높이가다른여러음의동시적수직적결합에따른수평적진행 화성은화음에시간적요소인리듬이가해진복합구조 화음 :3 화음..7,9 모노디양식 :1600 여년경이탈리아에서시작, 한개의가창선율에대하여건반악기주자가즉흥적반주 ( 통주저음 (basso contino) 오페라아리아, 레시타티보,18 세기반주가붙은가곡 화성의짜임새

Formal structure ( 형식구조 ) 전체에대한각부문의관련성과그속에존재하는예술적긴장관계를밝히는음악적내용과형태 리듬선율화성등과질서의구조를이루게된다. 대칭과비대칭. 발전과나열. 대비와동행. 반복과변화. 형식

형식과구조 : 건축물에비유할수있다동일성과다양성 : 반복과대조절대음악 (absluite) : 악곡의형식미에초점표제음악 (Program): 악곡의내용에초첨 형식구조의원리

동기 (motive) 와그연속 악절 (period) : 하나의완전한문장독립적악상 (8m) 악구 (phrase) : 동기의반복에의한종지 (4m) 형식구조의단위

부분복합론도형식 : 론도 1,2,3 부형식 변주곡형식 : 바소오스티나토. 파사칼리아, 샤콘느, 주제와변주곡 소나타형식 대위법적형식 : 폴리포니에기초가되는형식구조 - 푸가 : 대위법양식의대표적인형식 - 코랄 : 자유로운환상곡 - 모테트 ( 성서, 무반주, 오르간. 성악적작곡법 ) - 마드리갈 ( 세속적이야기가기초 ) 형식의종류

론도형식 론도란프랑스어로 ' 돈다 ' 는뜻으로악곡에서중심이되는주제가삽입부를사이에두고몇번이나되풀이해서나타나는형식. 중세프랑스에서시작한 2 박자형식의춤곡이발달하여고전파로접어들면서완전한기악형식으로변하였다 성악에서의강강수월래 원리 : 르프랭 (refrain) 의중심주제가반복되는사이에쿠플랭 (couplet) 이삽입되어반복되는것. A-B-A-C-A-B-A- coda https://www.youtube.com/watch?v=icbcyyyu0e0

어떤주제를설정하고, 그것을여러가지로변형하는기법을 < 변주 > 라고하며, 주제와몇개의변주로이루어지는곡을 <> 이라고한다. 2 기법 변주를위한기법은역사적, 개인적으로도다종다양한데, 역사적인서양음악을중심으로정리하면다음과같다. 다만이들은실제로다양하게결합해서사용된다. a 선율의장식적변주. b 자리바꿈 역행에의한변주. c 대위법적변주. d 음가의확대 축소에의한변주. e 속도의변화에의한변주. f 화성의변화에의한변주. https://www.youtube.com/watch?v=mysk2r9yqeu 변주곡

소나타형식 3 부구조의논리적표현이조직적으로적용된것.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 로나눔 제 1 부 ( 제시부 exposition) 는중심악상인 1 주제의제시와그확대, 전조되는경과부, 대조적인 2 주제와그확대대조적인조로의종지를포함한코뎃타 제 2 부 ( 발전부 Development) 제시된 2 개의주제가전개되는부분으로빈번한전조, 주제적요소의해체와전위, 확대, 축소, 새로운소재와의결합등의긴장감을유발하는부분 제 3 부 ( 재현부 Recapitulation) 제시부와대체로같은구조 1,2 주제가으뜸조로형성

하나의악장또는형식구조자체만으로하나의악곡을이룬기악곡 서곡 / 전주곡 / 간주곡 / 연습곡 / 행진곡 / 무곡 기능적독립악곡

악곡의분위기나특성을포함하는내용표현에더중점을두고작곡 즉흥곡 / 녹턴 / 발라드 / 랩소디 / 카프리치오 / 교향시 / 성격적독립악곡

몇개의독립악곡형식구조에의해악장이조합됨으로하나의악곡을이룬음악 조곡 / 소나타 / 실내악곡 / 교향곡 / 협주곡 / 다악장곡

가사의표현에알맞은선율이나리듬그리고강약의변화를주는데서그악곡의성격이나형태가성립되는것. 가곡 / 아리아 / 레시터티브 / 칸타타 / 순수성악곡

교회칸타타 / 오라토리오 / 미사곡 / 레퀴엠 교회성악곡

오페라 / 악곡 극장성악곡

음의진동원리 음의발음체의진동상태에따라공기가진동됨으로써발생한다.( 현, 가죽, 금속판, 목판.) 발음체에의해발생된공기의진동은음파가되어공기를통해서인간의청각기관을자극 1 진동 (vibration)1 초동안되풀이횟수를진동수주파수라고한다. 진동은단진동부분진동등복합적으로생김 기초음위의각상음의진동수가기초음의진동수에대해서정수배가되는것을배음이라함

음의성질 물리적현상 : 진동에의한고저 (Pitch) 장단 (dulation) 세기인강약 (intensity) 음의빛깔인음색 (Timbre) 인간청각현상 : 높이, 길이. 세기, 음량, 음색, 음질, 등의주관적인성질도있다. 높이 : 일정한단위시간에울리는진동수주파수에비례 길이 : 진동시간에비례 세기 : 진동의폭에비례 음색 : 발음체의구조와재료에따라다름

음의종류 고른음 : 규칙적이고주기적인진동에의함 시끄럼 : 소음잡음진동이불규칙하고복잡한것 ( 타악기종류 ) 순음 : 배음을포함하지않은단진동음 ( 소리굽쇠, 시보 음률 : 음높이의상호관계를음향이론적으로규정하는것을음률이라함, 진동수에의한비율 ( 센트 ) 반음.100/ 온음 :200/ 옥타브 1200 센트로나타내는단위 ( 음악학자. 엘리스 )

음악형식 악곡의형식과구성요소를연구하는학문 1. 동기.Motive :2마디단위의주제부문 2. 악구.Phrase :4마디의작은악절을말함 3, 악절.Period :8마디로큰악절이라한다. 가요형식 : 한도막-3도막

다악장형식 무곡을모은고전조곡 ( 알르망드, 쿠랑트, 사라방드, 지그 ) 성격적소곡을모은근대조곡. ( 슈만의어린이정경, 및관현악곡이대부분이다.) 비제의아를르의여인그리그의페르귄트차이콥스키의호두까기인형 피아노소나타, 실내악곡, 협주곡, 교향곡

인성의분류 ( 성역. 음색.) 성악연주형태 ( 독창제창중창 ) 합창 악기의분류 ( 진동소재, 오케스트라 ) 기악의연주형태 ( 독주, 중주, 합주 연주형태

연주감상법에대한이해 작곡자 음악기초이론 시험에관한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