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년 5 월 16 일 엔씨소프트 (036570) 1Q16 호조. 다수모바일 & PC 게임일정대기 인터넷 / 소프트웨어 Analyst 성종화 02. 3779-8807 jhsung@ebestsec.co.kr 1Q16 실적은당사종전전망치및시장컨센서스전망치초과 1Q16 연결실적은매출 2,408 억원 (QoQ 1.6%), OP 758 억원 (QoQ 1.2%) 으로서매출, OP 모두전분기대비소폭증가에그쳤으나당사전망치 ( 매출 2,226 억원, OP 710 억원 ) 및시장컨센서스전망치 ( 매출 2,238 억원, OP 711 억원 ) 를초과했다는점이주목해야할포인트이다. 당사및시장에서는 1Q16 실적은매출, OP 모두전분기대비감소할것으로예상했었다. 4Q15 는리니지 1, 아이온, 블소등의아이템판매이벤트강화및길드워 2 북미 / 유럽, 중국확장팩판매시기였던반면 1Q16 은주요게임대부분아이템이벤트는숨을고르고, 길드워 2 북미 / 유럽, 중국매출도전분기확장팩출시효과의역기저가발생하는시기였기때문이다. 그러나, 1Q16 실적은전분기대비소폭증가세를시현함으로써전망치를초과했다. 이는아이온이 4Q15 5.0 버전업데이트에이어 1Q16 5.1 버전을업데이트하며 1Q16 매출이전분기대비감소하리란예상과달리증가했다는점과블소가 1/19 북미 / 유럽론칭후예상을훨씬뛰어넘는빅히트를시현하며 1Q16 매출이예상치를대폭초과했기때문이다. TP 38 만원유지. Buy 유지. 모바일게임모멘텀가동직전. 하반기엔 Le 모멘텀까지 3Q16 에는리니지 1 IP 모바일게임국내시장 (Red Knights. RPG. 자체개발및서비스 ), 리니지 2 IP 모바일게임국내시장 (RPG. 넷마블게임즈개발및서비스 ) 론칭일정이대기하고있다. 4Q16 에는리니지 1 IP 모바일게임국내시장 (Leneage On Mobile. RPG. 자체개발및서비스 ), 리니지 2 IP 모바일게임중국시장 (RPG. 스네일게임즈개발및서비스 ) 론칭일정이대기하고있다. 올해말내년초에는아이온 IP 모바일게임국내시장 ( 아이온레기온스. RPG. 자체개발및서비스 ), 팡야모바일국내시장 ( 골프게임. 퍼블리싱 ) 일정도대기하고있다. 그리고, 리니지 2 IP 활용한웹게임중국시장 (37 게임즈개발및서비스 ), MXM PC 한국 / 일본 / 대만시장, 중국시장, 북미 / 유럽시장, 리니지 e 터널글로벌시장등 PC 게임론칭일정도 2H16 부터 1H17 에걸쳐빼곡히안배되어있다. 1Q16 실적은아이온국내시장및블소북미 / 유럽시장대호조에힘입어예상을초과하는호조세였다. 2Q16 은리니지 1, 리니지 2, 블소등의국내시장아이템판매이벤트강화에따른실적개선이예상된다. 3Q16 부터는모바일게임모멘텀이본격적으로가동는시점이다. 4Q16 부터는 1H17 론칭예정인리니지 e 터널모멘텀도가시권에진입하는시기이다. Financial Data (K-IFRS 연결기준 ) ( 억원, 원, %, 배 ) 2014 2015 2016E 매출액 8,387 8,383 9,692 11,669 12,964 증감률 10.8-0.1 15.6 20.4 11.1 영업이익 2,782 2,375 3,278 4,345 4,880 순이익 2,275 1,664 2,585 3,411 3,819 EPS 10,375 7,586 11,786 15,555 17,413 증감률 43.3-26.9 55.4 32.0 11.9 BPS 62,729 81,578 90,718 102,131 114,042 PER 17.5 28.1 20.2 15.3 13.7 PBR 2.9 2.6 2.6 2.3 2.1 EV/EBITDA 9.8 13.7 11.4 8.3 7.0 영업이익률 33.2 28.3 33.8 37.2 37.6 EBITDA Margin 37.6 32.4 37.1 39.9 40.0 ROE 18.0 10.5 13.7 16.1 16.1 Buy (maintain) 목표주가 현재주가 380,000 원 238,500 원 컨센서스대비 (16 년전망치기준 ) 상회 Stock Data KOSPI (5/13)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부합 하회 1,966.99pt 52,630 억원 21,929 천주 52 주최고가 / 최저가 263,500 원 /181,500 원 90 일일평균거래대금 382 억원 외국인지분율 32.5% 배당수익률 (16.12E) 1.8% BPS(16.12E) 90,718 원 KOSPI 대비상대수익률 1 개월 -2.3% 6 개월 11.8% 12 개월 16.9% 주주구성김택진 12.0% Stock Price 300,000 250,000 200,000 150,000 100,000 50,000 국민연금관리공단 13.6% 엔씨소프트 KOSPI 넷마블게임즈 8.9% 2,200 2,100 2,000 1,900 1,800 1,700 0 1,600 14/05 14/11 15/05 15/11 16/05
1Q16 영업실적 Review 표1 1Q16 Review ( 억원, %) 1Q1 Q15 4Q15 1Q16E 1Q16P yoy(%) qoq(%) 1Q16E 대비 (%) 매출액 1,881 2,370 2,226 2,408 28.0 1.6 8.2 리니지 1 660 832 789 789 19.5-5.2 0.0 리니지 2 110 201 142 171 55.1-14.8 20.0 아이온 183 186 167 201 10.2 8.3 20.3 블레이드앤소울 268 324 308 540 101.8 66.7 75.4 길드워 2 200 373 359 306 52.6-18.1-14.8 와일드스타 26 27 23 13-50.6-51.9-45.1 기타 178 136 139 96-46.3-29.7-31.2 로열티 256 292 299 294 14.5 0.7-1.7 영업비용 1,432 1,621 1,517 1,651 15.2 1.9 8.8 인건비 859 767 833 993 15.5 29.5 19.2 매출변동비 126 145 130 137 8.5-5.5 4.9 광고선전비 81 94 90 101 24.4 7.3 12.8 유무형자산상각비 27 19 19 8-70.9-57.5-57.6 기타 2 14 3 17 773.4 21.7 466.0 영업이익 16 18 19 11-31.0-39.7-43.2 영업이익률 (%) 43 135 85 88 105.4-34.8 4.3 주 1: K-IFRS 연결기준 주 2: 1Q16E 는당사종전전망치. 1Q16P 는회사측발표가결산실적 표 2 1Q16 영업실적전망치비교 ( 당사전망치및컨센서스전망치대비 ) ( 억원, %) 1Q1 Q16E( 당사종전 ) 1Q1 Q16M( 컨센서스 ) 1Q16P( 사측발표 ) 당사전망치대비 (%) 컨센서스대비 (%) 매출액 2,226 2,238 2,408 8.2 7.6 영업이익 710 711 758 6.8 6.6 영업이익률 (%) 31.9 31.8 31.5 0.4%P 0.3%P 주 : K-IFRS 연결기준 자료 : 엔씨소프트, 에프엔가이드,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2
실적전망 모바일게임신작론칭일정 1) 리니지 1 IP 활용한모바일게임 2 개 : 1 Project RK(Red Knights): 캐주얼 RPG. 자체개발. 3Q16 초국내시장론칭예정. 2 Project L(Leneage On Mobile): PC 게임을그대로옮겨놓은정통 RPG. 자체개발. 3Q16 말또는 4Q16 초국내시장상용화예정 2) 리니지 2 IP 활용한모바일게임 2 개 : 1 넷마블게임즈개발, 퍼블리싱 : RPG. 3Q16 국내시장론칭예정. 2 중국스네일게임즈개발, 퍼블리싱 : RPG. 2H16 중국시장론칭예정 3) 아이온 IP 활용한모바일게임 1 개 : 1 아이온레기온스 : RPG. 자체개발. 16 년말또는 17 년초국내시장론칭예정 4) 블소 IP 활용한모바일게임 1 개 : 1 전투파검령 ( 战斗吧剑灵 ): 블소 PC 게임 IP 를바탕으로동사가자체개발한 TCG 기반모바일 RPG. 16.03.07-16.03.10 중국시장론칭. 퍼블리셔텐센트 5) 팡야모바일 : 1 2H16 국내시장론칭예정 PC 게임관련여러시도들 + PC 게임신작론칭일정 1) 리니지 2: 1 15.11.12 북미 / 유럽시장스팀으로플랫폼변경, 부분유료화전환. 2 리니지 2 IP 활용하여 37 게임즈가개발중인웹게임 2H16 중국시장론칭예정 2) 아이온 : 1 15.11.25 북미 / 유럽시장스팀으로플랫폼변경, 부분유료화전환 3) 블소 : 1 16.01.19 북미 / 유럽시장자체플랫폼으로부분유료화방식론칭. 빅히트시현 (1Q16 블소매출급증이유 ) 4) 와일드스타 : 1 15 년 9 월북미 / 유럽시장부분유료화전환 5) MXM PC: 1 한국 / 일본 / 대만 (4 월한국 CBT. 3Q16 CBT 한번더예정. 4Q16 또는 1Q17 한국 / 일본 / 대만시장론칭가능성 ). 2 중국 ( 퍼블리셔텐센트. 2Q16 CBT 예정. 2H16 또는 1H17 중국시장론칭가능성 ). 3 북미 / 유럽 (3Q16 미국 CBT 예정. 1H17 북미 / 유럽시장론칭가능성 ) 6) 리니지 e 터널 : 1 9 월국내시장 1 차 CBT 예정. 국내 CBT 후글로벌시장 2 차 CBT 예정. 1H17 글로벌론칭예정 ( 당사에선 17 년중순글로벌론칭가정. 그러나, 매출추정은보수적관점에서국내시장기준으로만단행 ). 2 PC 게임론칭이후일정기간시차를두고 PC 게임 IP 를활용한모바일게임도론칭예정 3
표3 ( 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P 2Q16E 3Q16E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액 1,881 2,175 1,957 2,370 2,408 2,341 2,335 2,608 2,612 2,881 3,019 3,158 리니지 1 660 855 782 832 789 861 803 900 858 927 871 958 리니지 2 110 163 156 201 171 199 175 202 175 201 180 205 아이온 183 201 168 186 201 186 206 183 197 183 201 181 블레이드앤소울 268 298 249 324 540 479 454 483 458 488 465 492 길드워 2 200 225 207 373 306 185 173 163 157 158 156 157 와일드스타 26 21 17 27 13 12 12 12 12 11 11 11 MXM 0 0 0 0 0 0 0 37 103 110 104 111 기타 178 204 148 136 96 111 182 265 306 332 351 329 로열티 256 210 229 292 294 308 330 363 346 347 333 341 영업비용 1,432 1,504 1,451 1,621 1,651 1,521 1,495 1,747 1,710 1,755 1,787 2,072 인건비 859 814 809 767 993 822 812 893 1,011 999 989 1,081 매출변동비 126 148 127 145 137 134 135 146 145 153 159 165 결제수수료 81 93 92 94 101 99 98 106 106 115 119 123 로열티 27 25 20 19 8 8 9 9 9 9 9 9 외주제작비 2 4 2 14 17 16 16 18 21 20 21 22 기타 16 26 13 18 11 11 12 14 9 9 10 11 광고선전비 43 84 80 135 88 93 105 112 99 106 172 197 유무형 89 83 92 79 82 78 82 77 80 76 80 75 기타 315 375 343 496 351 394 361 519 375 421 387 553 영업이익 449 671 506 749 758 820 840 861 902 1,125 1,232 1,086 영업이익률 (%) 23.9 30.8 25.9 31.6 31.5 35.0 36.0 33.0 34.5 39.1 40.8 34.4 순이익 356 579 306 422 662 630 651 641 739 878 966 829 순이익률 (%) 18.9 26.6 15.7 17.8 27.5 26.9 27.9 24.6 28.3 30.5 32.0 26.2 yoy(%) 매출액 5.6 1.7-7.5 0.8 28.0 7.6 19.3 10.0 8.4 23.1 29.3 21.1 영업이익 0.8 3.3-37.8-14.3 68.9 22.2 66.1 14.9 19.0 37.3 46.7 26.2 순이익 -2.6 9.3-59.5-32.2 86.1 8.8 112.5 51.8 11.5 39.4 48.3 29.2 qoq(%) 매출액 -20.0 15.6-10.1 21.1 1.6-2.8-0.3 11.7 0.2 10.3 4.8 4.6 영업이익 -48.7 49.5-24.6 48.1 1.2 8.2 2.5 2.4 4.8 24.8 9.5-11.8 순이익 -42.9 62.5-47.0 37.9 56.8-5.0 3.4-1.5 15.2 18.9 10.1-14.2 종전대비변경률 (%) 매출액 8.2 1.9-0.2-3.6 1.5 0.1 3.0 1.4 영업이익 6.8 6.8 1.0-8.2 4.0-2.4 4.9-1.1 순이익 16.6 6.2 0.6-8.4 7.9-0.2 7.1 1.1 주 : K-IFRS 연결기준 4
표4 ( 억원, 원, %) 2013 2014 2015 2016E 2019E 2020E 매출액 7,567 8,387 8,383 9,692 11,669 12,964 14,178 15,327 리니지 1 2,879 2,631 3,129 3,353 3,614 3,848 4,077 4,297 리니지 2 571 595 630 746 762 782 803 824 아이온 958 944 737 776 763 752 745 739 블레이드앤소울 688 827 1,139 1,956 1,902 1,942 1,980 2,015 길드워 2 1,233 856 1,005 826 628 616 600 586 와일드스타 0 495 91 49 46 42 40 37 MXM 0 0 0 37 428 435 441 447 리니지 e 터널 0 0 0 0 843 1,457 1,478 1,499 기타 578 670 666 654 1,317 1,798 2,783 3,699 로열티 659 1,368 987 1,295 1,366 1,291 1,232 1,184 영업비용 5,514 5,605 6,008 6,414 7,324 8,084 8,884 9,637 인건비 3,113 3,088 3,249 3,521 4,081 4,783 5,429 6,021 매출변동비 534 475 547 551 622 677 733 788 결제수수료 260 239 361 404 464 505 542 575 로열티 155 132 91 33 36 38 40 41 외주 (BOX) 제작비 33 23 22 67 84 104 125 149 기타 85 81 73 48 38 31 26 23 광고선전비 209 327 342 398 574 468 488 518 유무형자산상각비 355 370 342 318 310 304 298 293 기타 1,302 1,345 1,529 1,625 1,736 1,851 1,937 2,017 영업이익 2,052 2,782 2,375 3,278 4,345 4,880 5,294 5,690 영업이익률 (%) 27.1 33.2 28.3 33.8 37.2 37.6 37.3 37.1 순이익 1,587 2,275 1,664 2,585 3,411 3,819 4,133 4,434 순이익률 (%) 21.0 27.1 19.8 26.7 29.2 29.5 29.2 28.9 EPS 7,242 10,375 7,586 11,786 15,555 17,413 18,847 20,219 yoy(%) 매출액 0.4 10.8-0.1 15.6 20.4 11.1 9.4 8.1 영업이익 35.7 35.5-14.6 38.0 32.5 12.3 8.5 7.5 순이익 3.3 43.4-26.9 55.4 32.0 11.9 8.2 7.3 EPS 3.2 43.3-26.9 55.4 32.0 11.9 8.2 7.3 종전대비변경률 (%) 매출액 1.3 1.5 3.4 8.6 12.7 영업이익 1.0 1.2 3.2 8.9 13.1 순이익 3.0 3.8 5.8 11.5 15.7 EPS 3.0 3.8 5.8 11.5 15.7 주 : K-IFRS 연결기준 5
엔씨소프트 (03657 36570) 0) _ K-IFRS K 연결기준 재무상태표 ( 억원 ) 2014 2015 2016E 유동자산 10,195 10,828 12,647 15,173 17,708 현금및현금성자산 2,028 2,481 2,918 3,522 4,148 기타현금성자산 1,961 3,984 4,685 5,655 6,662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80 987 1,080 1,212 1,292 기타 5,227 3,376 3,964 4,783 5,605 비유동자산 6,793 11,364 11,861 12,313 12,753 유무형자산 5,793 5,381 5,568 5,747 5,917 투자자산 742 5,742 6,029 6,270 6,521 기타 258 241 264 296 315 자산총계 16,988 22,192 24,508 27,485 30,461 유동부채 2,454 3,375 3,606 3,929 4,121 단기이자지급성부채 0 0 0 0 0 기타 2,454 3,375 3,606 3,929 4,121 비유동부채 778 927 1,008 1,160 1,331 장기이자지급성부채 0 0 0 0 0 확정급여부채 540 642 696 807 946 기타 238 285 312 353 385 부채총계 3,232 4,303 4,614 5,089 5,453 지배주주지분 13,606 17,695 19,678 22,153 24,737 자본금 110 110 110 110 110 자본잉여금및기타 1,154 4,282 4,282 4,282 4,282 이익잉여금 12,343 13,304 15,286 17,762 20,345 비지배주주지분 150 194 216 243 271 자본총계 13,756 17,889 19,893 22,396 25,008 손익계산서 ( 억원 ) 2014 2015 2016E 매출액 8,387 8,383 9,692 11,669 12,964 영업비용 5,605 6,008 6,414 7,324 8,084 영업이익 2,782 2,375 3,278 4,345 4,880 EBITDA 3,152 2,717 3,596 4,656 5,184 영업외손익 108 20 145 172 176 금융수익 177 208 237 251 258 이자수익 174 204 230 243 250 금융비용 0 8 21 22 23 이자비용 0 0 21 22 23 파생상품평가손실 0 8 0 0 0 관계회사투자손익 -18-20 -14-15 -15 기타손익 -51-159 -57-42 -43 세전이익 2,890 2,395 3,423 4,517 5,056 법인세비용 615 732 839 1,106 1,237 당기순이익 2,275 1,664 2,585 3,411 3,819 지배주주순이익 2,300 1,654 2,571 3,391 3,796 총포괄이익 2,240 1,710 2,559 3,377 3,780 Profitability(%) 영업이익률 33.2 28.3 33.8 37.2 37.6 EBITDA Margin 37.6 32.4 37.1 39.9 40.0 당기순이익률 27.1 19.8 26.7 29.2 29.5 ROA 14.3 8.5 11.1 13.1 13.2 ROE 18.0 10.5 13.7 16.1 16.1 ROIC 18.6 11.1 13.5 15.9 16.0 현금흐름표 ( 억원 ) 2014 2015 2016E 영업활동현금흐름 2,636 2,413 2,975 3,892 4,276 영업에서창출된현금 3,151 2,962 3,622 4,774 5,273 당기순이익 2,275 1,664 2,585 3,411 3,819 조정사항 1,088 1,237 949 1,246 1,391 유무형자산상각비 367 350 318 310 304 법인세비용 615 732 839 1,106 1,237 이자손익 -174-204 -209-221 -227 기타 279 359 1 51 77 자산, 부채증감 -211 62 89 117 63 법인세, 이자, 배당금등 -516-549 -647-881 -997 투자활동현금 -1,755-5,169-1,936-2,353-2,415 단기금융상품증감 -1,191 1,931-539 -745-773 유형자산증감 -188-162 -416-405 -394 무형자산증감 -16 8 9 9 9 투자 / 금융자산증감 -361-6,946-989 -1,211-1,257 재무활동현금 -123 3,102-602 -936-1,235 사채 / 차입금증감 -34 0 0 0 0 자기주식증감 17 3,788 0 0 0 배당금지급 -120-686 -602-936 -1,235 기타 14 0 0 0 0 총현금흐름 758 347 437 604 627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1,233 2,028 2,481 2,918 3,522 외화현금환율변동효과 37 107 0 0 0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2,028 2,481 2,918 3,522 4,148 주요투자지표 Valuation ( 배 ) 2014 2015 2016E P/E 17.5 28.1 20.2 15.3 13.7 P/B 2.9 2.6 2.6 2.3 2.1 EV/EBITDA 9.8 13.7 11.4 8.3 7.0 P/CF 14.0 19.9 18.1 13.9 12.4 Per Share Data ( 원 ) EPS 10,375 7,586 11,786 15,555 17,413 BPS 62,729 81,578 90,718 102,131 114,042 CPS 12,984 10,724 13,161 17,217 19,211 DPS 3,124 2,746 4,266 5,631 6,303 Growth (%) 매출액 10.8-0.1 15.6 20.4 11.1 영업이익 35.5-14.6 38.0 32.5 12.3 EPS 43.3-26.9 55.4 32.0 11.9 총자산 14.8 30.6 10.4 12.1 10.8 자기자본 18.7 30.0 11.2 12.6 11.7 Stability (%, 배, 억원 ) 부채비율 23.5 24.1 23.2 22.7 21.8 유동비율 415.5 320.8 350.7 386.2 429.7 자기자본비율 81.0 80.6 81.2 81.5 82.1 영업이익 / 금융비용 (x) 9,935.3 285.8 153.7 195.0 208.2 이자보상배율 (x) 10,322.8 7,485.7 161.5 203.7 216.7 총차입금 0 0 0 0 0 순차입금 -8,974-9,527-11,204-13,524-15,930 6
엔씨소프트목표주가추이 ( 원 ) 450,000 주가 400,000 목표주가 350,000 300,000 250,000 200,000 150,000 100,000 50,000 0 14/5 14/9 15/1 15/5 15/9 16/1 16/5 투자의견변동내역 일시 투자의견 목표가격 일시 투자의견 목표가격 2014.02.14 Buy 320,000 원 2015.07.02 Buy 280,000 원 2014.02.25 Buy 320,000 원 2015.07.14 Buy 280,000 원 2014.04.02 Buy 320,000 원 2015.07.20 Buy 320,000 원 2014.05.19 Buy 250,000 원 2015.08.03 Buy 320,000 원 2014.05.23 Buy 250,000 원 2015.09.21 Buy 320,000 원 2014.06.23 Buy 250,000 원 2015.10.19 Buy 320,000 원 2014.07.22 Buy 210,000 원 2015.11.02 Buy 270,000 원 2014.08.18 Buy 210,000 원 2015.11.05 Buy 270,000 원 2014.09.15 Buy 180,000 원 2016.01.18 Buy 270,000 원 2014.11.14 Marketperform 180,000 원 2016.01.19 Buy 270,000 원 2015.02.12 Hold 200,000 원 2016.02.12 Buy 320,000 원 2015.02.17 Hold 200,000 원 2016.03.11 Buy 380,000 원 2015.03.04 Hold 200,000 원 2016.03.14 Buy 380,000 원 2015.03.24 Hold 200,000 원 2016.03.30 Buy 380,000 원 2015.04.01 Hold 200,000 원 2016.04.05 Buy 380,000 원 2015.05.14 Buy 280,000 원 2016.05.16 Buy 380,000 원 2015.05.26 Buy 280,000 원 2015.06.16 Buy 280,000 원 Compliance Notice 본자료에기재된내용들은작성자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성종화 ) 본자료는고객의증권투자를돕기위한정보제공을목적으로제작되었습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본부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를바탕으로작성한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참고자료로만활용하시기바라며유가증권투자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자료는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으며어떠한경우에도당사의동의없이복제, 배포, 전송, 변형될수없습니다. _ 동자료는제공시점현재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은전일기준현재당사에서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은전일기준현재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및그배우자등관련자가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에해당하는회사는당사와계열회사관계에있지않습니다. 투자등급및적용기준 구분 투자등급 guide line ( 투자기간 6~12 개월 ) 투자등급 Sector 시가총액대비 Overweight ( 비중확대 ) ( 업종 ) 업종비중기준 Neutral ( 중립 ) 투자등급 3 단계 Underweight ( 비중축소 ) 적용기준 ( 향후 12 개월 ) 투자의견비고비율 Company 절대수익률기준 Buy ( 매수 ) +20% 이상기대 90.5% 2015 년 2 월 2 일부터당사투자등급이기존 ( 기업 ) 투자등급 3 단계 Hold ( 보유 ) -20% ~ +20% 9.5% 4 단계 (Strong Buy / Buy / Marketperform / Sell) 에서 Sell ( 매도 ) -20% 이하기대 3 단계 (Buy / Hold / Sell) 로변경 합계 100.0% 투자의견비율은 2015. 4. 1 ~ 2016. 3. 31 당사리서치센터의의견공표종목들의맨마지막공표의견을기준으로한투자등급별비중임 ( 최근 1 년간누적기준. 분기별갱신 )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