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웹툰산업의현황및시장발전을위한제언 KIET 산업경제분석 국내웹툰산업의현황및시장발전을위한제언 요 약 웹 (Web) 과 카툰 (Cartoon) 의합성어로 PC 및모바일전용으로제작된만화를의미하는웹툰은새로운콘텐츠로서자리를잡아국내만화산업을주도하고있을뿐만아니라해외시장으로의진출도활발하다. 2015년전세계디지털만화시장규모는 7억 3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그중한국의디지털만화시장규모는 8,800만달러로전세계시장에서 12.5% 를차지하였다. 현재웹툰은포털사이트와전문웹툰플랫폼에서서비스하고있으며, 플랫폼별로수익모델이상이하다. 웹툰의수익모델은크게광고, 유료결제, 2차콘텐츠제작을통한수익으로분류할수있으며, 그중에서도웹툰을활용한 2차콘텐츠제작으로발생하는수익이증가하고있다. 하지만포털중심의유통구조와서비스공급자간의양극화에따른부정적측면, 만연한불법복제등해결해야할문제들이존재한다. 따라서웹툰시장이확대되고있는현시점에서지속적인성장을위한기반마련이필요하다. 첫째, 국내웹툰산업의경쟁력강화를위해서플랫폼별특성을파악한지원방안이필요하다. 특히중소형전문플랫폼육성을위해우수콘텐츠발굴및공급을통해경쟁력을강화하고안정적인운영을위한컨설팅을지원해야한다. 둘째, 불법복제를막기위해정부차원에서불법복제물모니터링과추적관리시스템 (ICOP) 을통한실시간온라인유통감시를확대하고, 불법복제를우회하는프로그램을개발시법적인조치를취하는등적극적인대책마련과업계의공동노력이필요하다. 셋째, 국내웹툰시장이안정기에접어듦에따라해외진출및새로운수익모델에힘을써야할것이다. 18 KIET 산업경제
산업경제분석 1. 머리말 인터넷의보급화와스마트폰이대중화되면서시간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간편하게즐기는 스낵컬처 (Snack Culture) 콘텐츠들이주목받고있다. 그중에서도웹툰은짧은내용의연재방식과스마트폰에최적화된세로화면의스크롤읽기방식이시너지효과를일으키며스낵컬처시대의킬러콘텐츠로자리매김하였다. 또한웹툰을활용한영화, 드라마, 게임, 캐릭터등의다양한콘텐츠로확대, 재생산되며부가가치를창출하고있으며, 플랫폼서비스의확대에따라신규작가의 진입이활발해지면서콘텐츠의공급도폭발적으로증가하고있다. 이와같이다양한형태의사업모델또는수익모델의등장과함께웹툰시장의가파른성장은전체산업구조의변화, 유통환경의변화를유발하였으며, 그에따른여러한계점또는문제점이관찰되고있다. 이에따라본연구에서는지속적이고효과적인웹툰시장의성장토대를마련하기위해필요한비즈니스모델개발, 글로벌시장진출전략등과같은향후전략과방향성에대해논하고자한다. 2. 국내웹툰시장의현황및유통구조 (1) 웹툰시장의현황스마트기기보급으로인해콘텐츠플랫폼이 PC기반에서모바일기반으로이동하였다. 이로인해시간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짧고간편하게콘텐츠를소비하고자하는수요가증가하였다. 최근에는이러한트렌드변화로웹툰, 웹드라마, 웹소설등웹과콘텐츠가접목된웹콘텐츠가각광받고있다. 그중에서도웹툰은새로운콘텐츠로서자리를잡아국내만화산업을주도하고있을뿐만아니라해외시장으로의진출도활발하다. 웹툰이란 웹 (web) 과 카툰 (cartoon) 의합성어로 PC 및모바일전용으로제작된만화를의미한다. 5~10분이내에소비할수있으며, 최근에는 텍스트나이미지뿐만아니라멀티미디어효과를넣어제작하기도한다. 북미에서는마블코믹스와 DC코믹스등잡지출판만화가중심을이루고있는가운데한국의웹툰과비슷한형태의만화를웹코믹스라고한다. 1) 세계웹툰시장미래창조과학부 (2016) 에따르면 2015년전세계디지털만화시장규모는 7억 3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그중한국의디지털만화시장규모는 8,800만달러를기록하였으며, 2020년까지연평균 8.8% 의성장률을기록하며약 1억 3,4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중국의경우웹툰과유사한개념인원창만화 ( 原创漫画 ) 가중국인들 2 0 1 7 1 0 19
국내웹툰산업의현황및시장발전을위한제언 < 표 1> 주요국의디지털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2020) 단위 : 백만달러, % 2011 2012 2013 2014 2015p 2020 2011~2015 CAGR 2015~2020 CAGR 미국 24 67 87 96 87 135 38.0 9.2 중국 7 20 30 46 62 149 72.5 19.2 일본 152 203 191 227 267 376 15.1 7.1 한국 59 72 74 78 88 134 10.5 8.8 자료 : 미래창조과학부, 2016년도국외디지털콘텐츠시장조사, p.74 재구성. 의인터넷사용증가, 중국정부의정책적지원으로가파른성장률을보이고있다. 현재텐센트 (ac.qq.com), 시나 (manhua.weibo.com), 콰이칸만화 (kuaikanmanhua.com) 등을중심으로유료및무료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 애니메이션, 캐릭터사업등부가산업을통해수익창출을도모하는등빠르게성장하고있다. 2) 국내웹툰시장국내웹툰시장과관련하여아직명확한집계가이뤄지지않고있으나, KT경영경제연구소 (2015) 는 2012년국내웹툰시장의규모를약 1,000억원으로추산하였다. 2015년웹툰시장규모는웹툰을통한광고매출액, 2차저작권수입 및유료웹툰판매등으로인해약 2,950 억원수 준으로추정하였다. 하지만 2014 년부터활발하 게이루어진웹툰플랫폼및콘텐츠등의해외진 출을고려하면웹툰시장의규모는훨씬클것으 로예상된다. 세부시장에대해서는 2016 년한국 콘텐츠진흥원 1) 은웹툰시장을크게제작시장, 플 랫폼, 에이전시로구분하여그규모를추정하였 으며, 플랫폼관련시장규모가전체의약 63% 로 가장컸으며, 제작시장이약 32% 를차지하는것 으로나타났다. 2) 1)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유통환경개선방안 - 웹툰산업을중심으로, 2016.9. 2) 2015 년웹툰시장규모를약 2,347 억원으로추정하였으며, 이중플랫폼관련규모가약 1,479 억원, 제작시장 755 억원, 에이전시 111 억원으로추정. < 그림 1> 국내웹툰시장규모추이 9,000 8,000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 억원 ) (%) 7,419 7,517 8,277 7,883 7,508 7,151 35.6% 26.6% 20.0% 14.0% 2,950 7.1% 8.1% 2,100 1,500 529 610 1,000 2010 2011 2012 2013E 2014E 2015E 국내만화시장규모 국내웹툰시장규모 만화시장중웹툰시장비중 40.0 35.0 30.0 25.0 20.0 15.0 10.0 5.0 0.0 자료 : KT 경제경영연구소 (2015), 웹툰플랫폼의진화와한국웹툰의미래, p.6. 20 KIET 산업경제
산업경제분석 3) 국내웹툰산업의해외진출현황 국내웹툰산업의해외수출은크게플랫폼진출 형과콘텐츠진출형으로나눌수있다. 플랫폼진 출의대표적인예로네이버의라인웹툰을들수 있다. 라인웹툰은 2014 년 7 월출시되어현재월간 글로벌이용자 3,500 만명에달하며, 해외이용자 는 1,800 만명으로국내이용자수보다더많은것 으로나타났다. 3) 현재라인웹툰에서서비스되는 국내외작품은총 870 여개로집계되며, 영어, 대 만어, 중국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등 5 개언어 로번역되어제공되고있다. 레진엔터테인먼트의 웹툰플랫폼인레진코믹스는 기다리면무료, 미리 보려면유료 연재방식으로중국, 일본, 미국등으 로진출하여글로벌플랫폼으로확장중이다. 레 진코믹스는미국에서약 150 편을영어로, 일본에 서는약 300 편을일본어로서비스하고있다. 4) 또한중국내웹툰플랫폼콰이콴을통해선보 인 꽃도사 의경우서비스한지 3 일만에 Like 114 만개, 댓글 8 만 3,000 여개를기록하며주간랭킹 1 위를기록하였다. 5) 카카오는다음웹툰과카카오 페이지웹툰 20 개작품을중국텐센트의만화전 문사이트인 텐센트동만 을통해제공하였다. 또 한카카오일본법인인카카오재팬의웹툰플랫폼 픽코마 는 2017 년 8 월기준하루독자 90 만명돌 파, 월간사용자는 200 만명을넘어서는성과를내 고있다. 6) 3) 연합뉴스 (2017.6.26), 한국웹툰, 전세계가즐긴다 업체들해외보폭확대 4) 조선비즈 (2017.9.12), 쑥쑥크는웹툰업체, 해외공략도활발...2020 년 1 조시장겨냥 5) 파이낸셜뉴스 (2017.8.8), 레진코믹스, 중국시장에서웹툰유료화성과 6) 연합뉴스 (2017.9.4), 카카오, 2020 년도쿄증시상장위해노무라와논의중 (2) 웹툰산업의경쟁전략및수익모델 1) 웹툰산업의유통환경초기웹툰은개별홈페이지, 온라인커뮤니티게시판등을통해공개되고다양한사람들의공유를통해확산되었지만, 현재는포털사이트의웹툰플랫폼및전문웹툰플랫폼을통해유통되고있다. 특히, 포털사이트들이웹툰코너를신설하여시장에진입함으로써웹툰산업은초기콘텐츠공유형태에서벗어나산업으로성장할수있는계기를맞게되었다. 특히, 2003~2005년기간동안웹툰시장에서포털사이트간의경쟁이매우치열했다. 다음이강풀의 < 순정만화 > 의연재를통해온라인상에서많은인기를얻기시작하자, 파란 (paran.com) 의 엔타민, 엠파스 (empas.com) 의 만화엔진 등다양한포털사이트의웹툰서비스가등장하였다. 하지만현재파란, 엠파스등은모두서비스를종료한상태이며지금은다음과네이버가웹툰서비스공급에있어절대적강자로자리매김하고있다. 이러한포털사이트간의경쟁력격차의원인은웹툰서비스운영방식의차이에따른것으로판단된다. 네이버및다음의경우기성작가뿐만아니라 도전만화 등과같이신규작가유입을유도하며직접콘텐츠를제공하는플랫폼형태의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플랫폼형은광고주, 에이전시등도이용자형태로참여할수있음에따라이용자수가증가할뿐만아니라새로운수익모델을제시함으로써현재까지서비스를지속할수있었다. 반면, 엠파스, 파란, 네이트등은웹툰의 2 0 1 7 1 0 21
국내웹툰산업의현황및시장발전을위한제언 < 표 2> 포털사이트웹툰서비스개시현황 서비스명개시시점성격비고 다음웹툰 2003.2 파란엔타민 2004.7 엠파스만화엔진 2004.7 무료웹툰서비스 / 미리보기유료 무료연재만화 / 웹툰서비스 무료웹툰서비스 / 미리보기유료 웹툰체널 만화속세상 운영현카카오와합병 현 KTH 서비스종료 현네이버인수합병 네이버만화 / 웹툰 2005.12 무료웹툰서비스네이버 N 스토어와연계 야후카툰세상 2008.5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만화산업백서, p.32 일부인용. 유무료연재만화 / 웹툰서비스 서비스종료 수급을외부에위탁하여콘텐츠를공급받고이를사용자에게소개하는미디어의역할만을담당하였다. 즉, 네이버와다음은플랫폼서비스를통해참여자 ( 작가, 광고주, 에이전시, 독자등 ) 들을연결하여모두에게새로운가치와혜택을제공할수있는생태계를구축하고이를공유하였기때문에단순미디어형서비스에비해경쟁력을갖추고현재의위상을지킬수있었다고볼수있다. 7) 포털사이트뿐만아니라최근에는웹툰서비스만을전문적으로제공하는플랫폼업체도등장하였다. 2013년레진코믹스가유료웹툰을전문으로하는플랫폼으로성과를거두면서유사한업체가다수생겨나기시작하였다. 2017년 7월현재웹툰인사이트 8) 에등록된웹툰플랫폼은 46개이며, 이중자체트래픽조사에따른순위를발표하고있는 35개플랫폼중네이버와다음을제외한 33개가전문웹툰플랫폼인것으로나타났다. 레진코믹스를제외한후발전문웹툰플랫폼들은치열 한경쟁속에서생존하기위해차별적인전략을펼치고있다. 가령, 케이툰과카카오페이지만화는전연령대를주요수요시장으로삼고있는반면, 투믹스와탑툰은성인을주요대상으로, 폭스툰과배틀코믹스는대중적인소재보다는마니아성향이강조된특징을보이며경쟁구조를취하고있다. 하지만, 30여개의전문웹툰플랫폼기업들의치열한경쟁에도불구하고전체트래픽순위를보면 1위네이버, 2위다음, 3위레진코믹스등대형 3사의실적이두드러지며특히, 포털사이트에대한의존도가매우높은실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이조사한소비자들의만화이용실태 9) 에따르면, 온라인 75.5%, 오프라인 24.5% 로온라인만화에대한선호도가압도적으로높은것으로나타났다. 특히네이버, 다음등포털사이트의웹툰을소비하는사람들이 88.9% 로가장높았으며, 레진코믹스, 코미코, 탑툰등만화전문플랫폼이용자는 3% 에그친것으로나타났다. 7)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만화산업백서, pp.34~35 재정리. 8) www.webtooninsight.co.kr 9) 한국콘텐츠진훙원, 2016 만화산업백서. 22 KIET 산업경제
산업경제분석 2) 웹툰산업의수익모델 1 포털사이트및전문웹툰플랫폼의수익모델웹툰의수익모델은광고, 유료결제, 2차콘텐츠제작을통한수익등으로나눌수있다. 이러한방식으로얻은수익을플랫폼사업자, 웹툰작가, 에이전시등이나눠갖는것이일반적인구조이다. 초기웹툰산업의경우네이버, 다음웹툰등포털사이트를중심으로제공되었으며, 이들의무료제공으로인해 웹툰은무료 라는인식이강하게이어져왔다. 당시무료로제공되는웹툰안에광고를삽입하여소비자들에게노출시켜광고수익을거두는방식이유일한모델이었다. 그러나 2011년다음웹툰이연재가끝난웹툰의다시보기, 다음연재의미리보기등을유료로제공하는방식을도입하면서직접적인콘텐츠판매매출이발생하였다. 또한최근에는웹툰과광 고를연계한수익모델로다변화되고있다. 웹툰플랫폼내광고공간을마련하여노출하는방법뿐만아니라작품속에상품노출을하는 PPL, 웹툰작가와연계한브랜드웹툰등의방식이활용되고있다. 2013년에등장한레진코믹스는웹툰은무료라는인식을탈피하고유료모델을시장에성공적으로정착시켰다. 이후탑툰, 배틀코믹스, 폭스툰등다양한독자를기반으로한웹툰플랫폼사업자들도 1~3회까지무료로제공하여이용자들의호기심을자극시키고, 이후부터는유료로제공하며수익을얻고있다. 이와같이대형포털사이트는다수의이용자유입을통한트래픽확보, 광고료를주수익원천으로삼고있는반면, 전문웹툰플랫폼은유료사용자의충성도를기반으로한콘텐츠판매료를주수익원천으로하고있다. < 표 3> 주요웹툰플랫폼의사업모델및수익모델 순위사이트명사업모델수익모델 1 네이버만화 2 다음웹툰 광고 / 커뮤니티 / 제휴 / 정보중개 / 중개형 광고 / 커뮤니티 / 제휴 / 정보중개 광고료 / 거래수수료 / 정보이용료 광고료 / 거래수수료 / 정보이용료 3 레진코믹스 정보중개 정보이용료 4 케이툰 정보중개 정보이용료 5 투믹스 정보중개 정보이용료 6 카카오페이지만화 정보중개 정보이용료 7 탑툰 정보중개 / 가입형 정보이용료 / 구독료 8 폭스툰 커뮤니티 / 광고 / 정보중개 정보이용료 / 구독료 9 배틀코믹스 커뮤니티 / 광고 / 정보중개 정보이용료 / 구독료 10 코미코 정보중개 정보이용료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만화산업백서, p.41. 2 0 1 7 1 0 23
국내웹툰산업의현황및시장발전을위한제언 2 2차콘텐츠수익웹툰시장의성장에따라정보이용료, 광고료외에웹툰을원천으로하는영화, TV드라마, 웹드라마등 2차콘텐츠를활용한수익모델도등장하고있다. 2차콘텐츠는공급자의수익다변화뿐만아니라원작웹툰의재구독을촉진시키고, 신규독자를유입시키면서콘텐츠의선순환구조를보여주고있다. 기존에는드라마 미생, 치즈인더트랩 과영화 은밀하게위대하게, 내부자들 등과같이드라마와영화에국한되어있던 2차콘텐츠제작이최근에는게임과음악으로까 지이어지고있다. KT경영경제연구소 10) 에따르면웹툰시장 1차시장 ( 온라인만화제작및유통업, 유료웹툰, PPS 등 ) 이 2018년에는 5,097억원, OSMU를활용한 2차시장의콘텐츠수입및부가가치, 연관산업고용창출등을고려할경우전체시장은 8,800억원으로더욱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이처럼앞으로 2차콘텐츠제작사업은시장의신성장동력으로서그중요성이커질것으로예상된다. 10) KT 경영경제연구소 (2015), 웹툰, 1 조원시장을꿈꾸다, p.3. 3. 국내웹툰산업의문제점 현재국내웹툰산업의성장과발전을이끈요인은스마트기기의발달에따른콘텐츠소비환경의변화이며, 이는플랫폼중심의유통구조정착및다양한수익모델을이끌어냈다. IT의발전에따라그에상응하는유통구조및수익모델이등장하는것은매우자연스러운일이지만, 부정적인측면도간과할수없다. 현재국내웹툰산업의문제점은서비스공급자간의양극화및중소업체간의과당경쟁등의유통구조와불법복제등으로인한저작권침해등을꼽을수있다. 첫째, 대부분의웹툰유통및소비는포털사이트와전문웹툰플랫폼을통해이루어지지만, 대형포털사이트의웹툰시장지배력이매우높은실정이다. 포털사이트의높은시장지배력은상대적으로규모가작은전문플랫폼업체의성장을저 해할수있다. 즉, 포털사이트의작은변화만으로 도유통구조가바뀔수있어시장에혼란을초래 할수있다. 가령, 기성작가뿐만아니라신규작가 는시장진입이용이하고영향력인큰포털사이트 에집중되고있다. 그에따라타플랫폼에서는웹 툰공급의불균형, 공급작품의질적저하등의문 제점이발생한다. 또한, 현재시장이성숙기에접 어든상황에서포털업체의무료서비스전략은소 비자의유료만화소비를억제 11) 하며, 웹툰콘텐츠 공급자의수익확장성을제한하는요인으로작용 할수있다. 11) 트렌드모니터의웹툰이용관련조사에따르면웹툰이용자의 71.1% 가포털사이트의웹툰은무료로제공되어야한다는인식을갖고있으며, 유료이용경험은 8%, 향후유료이용의향은 15% 로매우낮은수준임. 24 KIET 산업경제
산업경제분석 둘째, 포털사이트의지배력이높은구조에도불구하고레진코믹스의유료모델성공이후전문웹툰플랫폼서비스업체들이우후죽순생겨나면서경쟁이과열되고그과정에서생성과폐업이반복되고있다. 2015년곰툰, 타다코믹스가서비스제공을중단했으며, 일부업체들간인수합병에따른사이트통폐합도진행중이다. 또한최근 2~3년사이에등장한전문웹툰플랫폼의경우에는경쟁력미비에따른수익성악화로인해자 금난을겪는경우가많다. 이와같이전문웹툰플랫폼의과열경쟁은업체의존폐뿐만아니라수익성악화에따른원고료체납, 콘텐츠판매수수료미지불등의문제와작가수급의어려움의문제가있다. 셋째, 온라인을통한불법복제물유통의피해는꾸준히지속되어왔으나, 특히웹툰은무료라는인식이강하기때문에이용자들이불법복제물을이용하거나유통하는문제가발생하고있다. 한국 요인 포털중심의유통구조 전문플랫폼서비스업체의과당경쟁 불법복제 < 표 4> 웹툰산업의문제점 부정적측면 높은시장지배력으로인해개별업체의전략변화에따른시장교란발생가능성증대 무료서비스제공에따른웹툰유료화인식악화 작가및콘텐츠집중화 과당경쟁으로인한수익성악화 ( 원고료, 거래수수료미지불등의문제발생 ) 작가수급어려움과그에따른콘텐츠질적저하우려 성인콘텐츠제공으로인한사회적논란야기 불법복제로인한저작권침해 작가와플랫폼의수익저하 무단번역본으로인한손해 2 0 1 7 1 0 25
국내웹툰산업의현황및시장발전을위한제언 저작권보호원 12) 에따르면 2016년출판복제물중웹툰이포함된만화가 1,901편으로가장많았다. 이러한불법복제피해를막기위해네이버는모바일에서스크린캡처가안되도록조치를취하였고, 레진코믹스는저작권보호전담반을구성해불법복제웹툰이공유되는구글, 페이스북, 유튜브등주요해외사이트를중심으로자체점검및삭제조치를취하고있다. 또한해외저작권보호전문대행사를선정해주요사이트에노출되는불법정보를모니터링하고자동으로신고해삭제하고있다. 그결과, 2017년 1~6월까지본사가직접신고 한건수는 107만건에이르고, 그중 97만건이삭제되었다. 13) 하지만 ios에서는아직스크린캡처금지와관련한기술이없고, 안드로이드에서는이를피할수있는프로그램들이새롭게나오고있어업체스스로의노력만을통해불법복제피해를완벽하게막기에는한계가있다. 이와같은불법복제물증가는작가의저작권침해, 작가와플랫폼에돌아가야할수익저하등의문제점을야기할수있다. 또한무단번역본이해외로확산되기도하는데, 이는해외수출시부정적요인으로작용하고, 2차콘텐츠생산기피로이어질수있다. 12) 한국저작권보호원 (2017), 2017 저작권보호연차보고서 -2016 년기준불법복제물유통실태조사 - 13) 전자신문 (2017.9.6), 웹툰불법유통에피해심각... 사이트차단간소화하자 4. 정책적제언 한국에서처음으로시작된웹툰은새로운장르이자산업으로발전하였다. 현재국내시장뿐만아니라미국,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등세계시장으로확대되고있다. 향후 1차저작물뿐만아니라웹툰을기반으로한드라마, 영화, 게임, 공연등 2차판권수익이증가할것이며, 해외로의 IP 수출또한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따라서웹툰산업이지속적으로확대되고있는현시점에서웹툰산업의부가가치창출및시장발전을위한기반강화가필요하다. 첫째, 현재포털사이트의웹툰플랫폼중심의유통구조가확고하게자리잡은상황에서국내웹툰산업의경쟁력강화를위해서는플랫폼별특성을 파악한지원방안이필요하다. 포털사이트와전문웹툰플랫폼간의비즈니스모델이상이하기때문에유통구조변화를파악하고, 정책지원시이들을분류하여전략을수립해야한다. 뿐만아니라중소형웹툰플랫폼들의과열경쟁으로인해작가수급어려움, 수익악화등으로이어지고있다. 전체웹툰시장의규모를확대하기위해서는대규모업체들의성장도중요하지만, 중소형전문플랫폼의상생이필요하다. 이를위해우수콘텐츠발굴및공급을통해중소형웹툰플랫폼의경쟁력을강화하고, 콘텐츠유통및경영관련컨설팅을지원해야한다. 또한중소형플랫폼의폐업등으로연재가중단되는작가들의피해를최소화하기위해 26 KIET 산업경제
산업경제분석 완결까지작품을지원하는등의방안도필요하다. 둘째, 만연한불법복제를막기위한실효성있는대책마련이필요하다. 현재업체스스로가불법복제물을차단하고자기술적노력을쏟고있으나, 한계가존재한다. 따라서정부차원에서는끊임없는불법복제물모니터링과불법복제물추적관리시스템 (ICOP) 을통해불법복제물의실시간온라인유통감시를강화해야한다. 특히해외현지에서발생하는불법복제등과관련한 IP 문제점이빈번히발생하고있는바, 관련기관들과협조하여이를해결할수있는방안마련이필요하다. 또한, 스크린캡처방지등불법복제를방지하는기술개발을확대하고, 우회하는프로그램을개발시법적인조치를취하는등의방안을모색해야한다. 업계에서도통신망업체와해당웹툰플랫폼과의협의채널을구축하고, 불법복제물을우선차단하는등대책을논의하여불법복제사이트를무력화하는공동노력이필요하다. 셋째, 국내웹툰시장이안정기에접어듦에따라시장확대를위한적극적인해외진출및새로운수익모델개발이필요하다. 최근업계에서는 관련분야독립법인, 사내전담조직, 별도의드라마, 영화제작법인을설립하는등 2차콘텐츠시장을통해수익의원천을다변화하고자노력하고있다. 하지만웹툰의 2차저작물화의성공을위해서는업계간의원활한소통및수익분배, 저작권등공정한거래환경마련을위한제도적노력이병행되어야할것이다. 넷째, 시장규모가확대되고업체간의경쟁이치열해지면서글로벌시장진출에대한관심도가높아졌다. 최근에네이버, 카카오, 레진코믹스, 탑툰등이해외로진출하여사업을시도하고있다. 작품뿐만아니라비즈니스모델까지해외로진출하고있는가운데, 글로벌시장으로의확대가단발성으로끝나지않기위해업계에서는면밀한시장분석이선행되어야한다. 웹툰의특성상이미지가중요하기때문에문화적배타성이낮은편이지만, 성공적인현지화를위해정확한통 번역이필요하다. 특히대규모플랫폼은자체적인통 번역이가능하지만중소업체의경우이를조달하기가쉽지않기때문에정부차원에서의지원이필요하다. 박지혜서비스산업분석실연구원 jihye519@kiet.re.kr / 044-287-3932 < 주요저서 > 개방형혁신을위한국내크라우드소싱의활용전략 (2016, 공저 ) 1 인가구의문화소비지출형태분석 (2015, 공저 ) 2 0 1 7 1 0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