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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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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출 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귀하 이 보고서를 한류문화 진흥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2년 6월 주 관 기 관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연 구 책 임 자 : 한기형(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교수) 공 동 연 구 원 : 박헌호(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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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박영목 **.,... *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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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8 經, 35 卷 4 그러나 정작 CRM은 사용되는 상황이나 CRM을 보는 관점에 따라 그 의미가 분분 한 것이 실상이다. 예를 들면, 영업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CRM을 하나의 영업전략으 로 정의하고 있는 반면, 캠페인 관리를 하는 사람은 CRM을 좀더 개인화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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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시 : 미디어환경의변화 [1 교시 : 미디어의혁신 ] 서구원교수

학습목차 -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1. 미디어의역할 2. 미디어의확산 3. 미디어와광고의변화 2

학습목표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에대해생각해봄 미디어의역할에대해이해함 미디어확산에대해이해함 미디어와광고의변화에대해이해함 3

금주의명언 대중미디어가스토리를수사해주길바래서는안된다. 그러한일은주변미디어에게속한일이다. People shouldn't expect the mass media to do investigative stories. That job belongs to the 'fringe' media. 테드코펠 (Ted Koppel, 1940~) 미국방송인 (ABC 뉴스앵커 ) 4

문제제기 2006 년 Time 지선정 Person of the Year( 올해의인물 ) 에 You 가선정된것은어떤의미가있는가? 2010 년 Facebook 의창립자마크주커버그 (Mark Zuckerberg) 선정 자료원 : http://en.wikipedia.org/wiki/you_(time_person_of_the_year) http://www.time.com/time/person-of-the-year/2010/ 5

올해의인물의의미 올해의인물 과같은위대한인물 ( 위인 ) 영웅을중시하는관점은세계는위인이나영웅에의해진보되며세계역사는위인이나영웅의역사라는사고를가진토마스칼라일 (Thomas Carlyle 1795 1881) 의철학적관점을바탕으로한다. 2006 년타임지 You 선정의의미 2006 년타임지선정 올해의인물 에 You 가선정된것은 Wikipedia, YouTube, MySpace 등과같은커뮤니티 (community) 와협조 (collaboration) 를바탕으로한미디어가세계에주는영향력이크다는점을의미한다. 미디어환경의변화개인의참여를기반으로한미디어환경의변화 6

동영상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xvuscvcf1ws 에피소드 1 나이키스웻샵 (Sweatshop) 1980 년대말인도네시아에서시작되어 2000 년대초까지세상을떠들썩하게한반 - 나이키 (anti-nike) 운동 7

8

동영상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togk3-2tzz8 에피소드 2 2010 년 3 월 17 일국제환경보호단체그린피스 (Greenpeace) 의네슬레 (Nestle) 키켓 (Kikat) 공격 https://www.youtube.com/watch?v=togk3-2tzz8 https://www.youtube.com/watch?v=2exnmhdlsik 9

1. 미디어의역할 1) 미디어가사회에주는역할의변화 연구자기능세부내용 Lasswell (1948) Surveillance ( 감시 ) Correlation ( 상관관계 ) 사회의공공감시기능, 정부의활동모니터링 환경감시와사회통합등 교육, 계도를통해사회건설에기여 사실보도의차원을넘어서환경에관한정보의의미를해석하고대응책을제시하여사람들의태도형성에영향을주어설득 ( 해석과처방기능 ) Socialization ( 사회화 ) 사회의다른수준의사람들을연결하여사회적응집력을증대해주는역할을수행 사회적규범과규칙을강화하여사람들을통합. 사회화 : 사회의규범을자신의것으로내면화하는과정의사회화기능 사회유산의전달기능 (transmission of the social heritage) : 사회의가치, 규범, 및각종정보를다음세대로전수 10

연구자기능세부내용 Wright (1986) Surveillance ( 감시 ) Correlation ( 상관관계 ) Socialization ( 사회화 ) Entertainment ( 오락기능 ) Lasswell (1948) Lasswell (1948) Lasswell (1948) 휴식, 안식, 긴장완화기능 11

연구자기능세부내용 Fog (2004) Kellner (2004); Fog (2004) 민주주의의중추 (backbone of democracy) 대중미디어의상업화 유권자들의결정이바탕이되는정치적정보제공 사회의문제점을인식하는수단 사회의감시기능 (watchdogs) 상업화 (Commercialization) 광고가엔터테인먼트와뉴스에침투 광고, 엔터테인먼트, 뉴스의영역이점점불분명해짐 상업적영향 (Commercial influence) : 광고주와미디어오너의편집결정권에영향 12

연구자기능세부내용 Suresh (2010) Information ( 정보 ) Entertainment ( 오락기능 ) Symbolic Function ( 상징적기능 ) Development ( 개발 ) Advertising ( 광고기능 ) 사회에서일어난뉴스와관련한환경감시 세상에서일어난최근의이벤트에대한정보 휴식과소일거리 심리적사회적욕구만족 상징적환경의공유 조지거브너 (George Gerbner) : 텔레비전을미국문화의중심적상징으로간주 개발도상국가에서사회 - 경제적 (socio-econom ic) 욕구중심의커뮤니케이션개발기능 국가경제를건강하게하는상업적기능 13

2) 소셜미디어의역할 연구자기능세부내용 Urista et al. (2009) Information Entertainment Interpersonal relationship 정보전달 즐거움제공 Liu(2010) Social engagement 사회적몰입 Communication Feedback Relationship building 사회적관계수립, 인간과의관계수립 직접적인커뮤니케이션 빠른피드백 관계수립 Reitz(2012) Organizational identity 조직정체성유지 Build relationships Issues management Promote CSR 고객과의관계수립 이슈관리 기업의사회적책임촉진 14

3) 미디어가사회에주는부정적인면 정보과다 (information overload) 지배계층의이용 : Harold Lasswell ( 지배요소는다른이에대해각별히경계하여권력보존수단으로커뮤니케이션에의존하고있다 ) 사회획일화경향 사회적문제 : 폭력성 (violence) - TV, 영화, 게임 기타 : 사생활침해 (privacy), 모욕죄, 모방범죄, 흡연, 정크식품광고 (junk food ads) 등 15

2. 미디어의확산 1) 혁신과확산 (1) 수용과확산이론 로저스 (E. M. Rogers, 1931-2004) : Diffusion of Innovation(1962) Adoption Theory ( 수용이론 ) : 수용자측면 Diffusion theory ( 확산이론 ) : 미디어측면 (2) Chasm( 캐즘 ) Moore(1991) Chasm( 캐즘 ) : 제품확산을위해극복해야할정체기 (3) 결정적다수 (critical mass) 혁신이다수에게확산되기위해서확보되어야할수용자 Schelling(1978) 이최초사용 Valente (1995) : 보급률 10-20% 16

< 그림 > 확산 / 수용곡선 (Diffusion/Adoption Curve) http://jess1cola.wordpress.com/2010/11/22/63/ 17

< 그림 > Chasm( 캐즘 ) http://www.jarche.com/wp-content/uploads/2010/11/learning-technologies-chasm.png 18

< 표 > 결정적다수전략내용 구분 결정적다수 (critical mass) 의미 결정적다수확보전략 결정적다수이후전략 : 비즈니스모델 세부내용 혁신이다수에게확산되기위해서확보되어야할수용자 (Schelling, 1978) Valente (1995): 10-20% 결정적다수이후광고등수익모델가능 : 월방문자 1 천만명이상등 무료정보및서비스제공 : 홈페이지, 게시판, 웹하드등 다음 : 이메일, 카페 네이버 : 검색 네이트 : 미니홈피 광고 ( 50% 이상의수입구조 ), 신규사업등에진출 다음 : 배너광고, 쇼핑몰 네이버 : 게임, 지식 in( 검색 ) 네이트 : 싸이월드의아이템판매 2006 년이후어플리케이션 (application) 중심의확장 19

< 그림 > 결정적다수 (Critical Mass) http://channy.creation.net/blog/153#.vo3qsnysvqc 20

< 그림 > 주요제품의확산곡선 http://danielresearchgroup.wordpress.com/ 21

2) 미디어의확산 < 그림 > 미국의주요미디어수용곡선 http://swebman.files.wordpress.com/2011/12/123print002.png 22

< 그림 > 세계 5 천만명에게확산시키는데소요된기간 http://www.ehulool.com/the-rapid-rise-of-social-media-infographic/ 23

< 표 > 전통적경제와 e- 경제의사업원동력비교 전통적경제 안전하고예측가능한프랜차이즈 장기계획 상세한실행계획 (action plan) 실패회피적 결과와보상의낮은관계 제로섬 (Zero sum) e-경제 모두에게무료 실시간실행 대안 (alternatives) 실패를두려워하지않음 결과와보상의높은관계 윈윈 (win-win) Hartman, Sifonis, and Kador (2000) 의내용을재정리. 24

3] 소셜미디어와 IoT 의부상 소셜미디어관련아이템 : 10 대히트상품에지속적랭크 10 대히트상품 : 삼성경제연구소 (SERI) 1 만명이상설문 (2012 년종결 ) < 표 > 2009-2012 년국내 10 대히트상품 자료원 : 서민수외 (2012, p. 1) 25

< 표 > 2014 년상. 전기전자 자동차일본히트상품 ( 닛케이트렌디 ) 순위제품내용 1 라쿠텐전화 / 라인 (LINE) 스마트폰통화가격파괴 ( 라쿠텐, 대기업의반값 30 초 10 엔, LINE(NHN 재팬 ), 최저가인 1 분 2 엔 2 스마트드라이 코끼리표 : 송풍구일체형본체로이불건조 3 태블렛 PC 윈도우기반태블렛 PC 점유율 4 배증가 4 아이폰 5s NTT 도코모합세, 일본全통신사에서판매 5 미라컬 (miracurl) 머리의컬링을균일하게! 시간절약형미용가전 6 워크맨 ZX1 소니 : Hi-Res( 고음질 ) 의상징 7 Ricoh Theta 신개념리코社카메라리코세타 (Ricoh Theta) : SNS 공유가능 8 디지털귀마개 소리가들리지않는이어폰! 8 HUSTLER( 허슬러 ) 스즈키자동차 : 기존 SUV 의이미지를깬輕자동차 SUV 10 초저가스마트폰 이온그룹 : 월사용료약 3 만원의초저가스마트폰 ( 노년층, 주부 )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도쿄지부 (2014) 의내용을정리 26

< 표 > 2016 년 11 월 3 일발표 10 대일본히트상품 ( 닛케이트렌디 ) 순위 2016년히트상품 2017년예상히트상품 1 포켓몬고 ( 증강현실게임 ) No Look Ai 가전 ( 음성인식사물인터넷가전 ) 2 너의이름은 ( 애니메이션영화 ) 매혹적인식재료 (SNS활용레시피배송서비스 ) 3 IQOS( 아이코스, 전자담배 ) 손이필요없는카메라 ( 드론카메라 ) 4 인스타그램 웨어러블휘트니스 5 메루카리 ( 중고품거래앱 ) 드론레이서 6 스위트데이즈유산균쇼콜라 ( 롯데초콜렛 ) 스포크라 ( 스포츠클라우드, 스포츠용품관리시스템 ) 7 신형세레나 ( 닛산승용차 ) 도심형소셜빨래방 (Social Laundry) 8 레노아본격탈취제 ( 섬유유연제 ) 하이브리드EV 시리즈 ( 자동차 ) 8 쿠션파운데이션 ( 화장품 ) 호화크루즈트레인 ( 크루즈열차 ) 10 그린스무디 ( 식품 ) 개인여행안내서비스 자료원 : http://www.fi.co.kr/main/view.asp?sectionstr=weekly&idx=57439&newsdate=2016-12-15 27

3. 미디어와광고의변화 1] 인쇄매체의위기설 새로운미디어가등장할때마다기존미디어의위기설이제기되었으나새로운미디어와기존미디어의역할정리로공존 기존미디어의쇠퇴보다는미디어의용도가재정리 시점 1 차 (1900-1920 년대 ) 2 차 (1950 년대 ) 3 차 (1990 년대 ) 세부내용 영화 (1900 년대 ), 라디오 (1920 년대 ) 의등장으로신문과잡지같은인쇄매체의위기설 TV 수상기 (1950 년대 ) 보급의대중화로기존매체인라디오와영화의종말은물론다시한번인쇄매체의쇠퇴를예견 1990 년대부터디지털정보기술의발달에의한멀티미디어시대의도래로아나로그방식의전자미디어는디지털화된전자미디어로대체되거나, 신문과잡지를포함한인쇄매체까지도디지털로대체될것으로예견. 28

2] More-and-more-rule Lazarsfeld, Berelson, & Gaudet (1944). Dutta-Bergman (2004) : 미디어사용자는자신이흥미를가진정보를최적화하기위해새로운미디어와기존미디어를함께사용하는경향이있다. 한매체의다량수용은타매체의수용도촉진시킨다 ( 이정춘, 2000). 예, 라디오는텔레비전이대신할수없는대중성과속보성 항상성 음악적강점으로아직도영향력있는매체로존재 미디어는경쟁적이기보다는상호보완적으로공존하는관계때문으로볼수있다 ( 이정춘, 2000). 한매체의다량수용은타매체의수용도촉진시킨다 3] 온라인 소셜미디어의신장 뉴스정보원으로서인터넷의사용률이인쇄매체를추월 온라인 소셜미디어의접촉률및일일사용시간증대 2013 년이후온라인광고비가인쇄매체에접근하거나추월예상 전반적으로텔레비전이 1 위유지하고온라인이상승하며인쇄매체가하락하는경향 29

4] 미디어별광고비 < 그림 > 미디어별글로벌광고비점유율 자료원 : http://www.mediaplussea.com/2012-ad-spend-projections-for-2013/ 30

< 그림 > 한국광고산업매체별규모 (2015) 자료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p.44) 31

케이블 & 종편증가 2015 년디지털 3 조원시대 ( 모바일 1 조원진입 ) < 그림 > 한국미디어별광고비 (2014-2016) 자료원 : 제일기획자료 (2015) http://www.etnews.com/20160302000049 32

< 그림 > 한국미디어별광고비 (2015-2017) 대분류 소분류 2015 2016 2017 방송 지상파TV 1,932,390 1,662,754 1,666,410 0.2 지상파 DMB 10,278 9,730 9,345-4.0 케이블 2,150,165 2,102,370 2,084,769-0.8 위성방송 24,030 25,000 27,000 8.0 IPTV 87,000 83,002 84,000 1.2 라디오 256,833 249,713 246,540-1.3 방송계 4,460,695 4,132,569 4,118,065-0.4 인쇄 신문 1,561,316 1,539,465 1,508,833-2.0 잡지 474,088 456,410 442,683-3.0 인쇄계 2,035,404 1,995,875 1,951,516-2.2 온라인 인터넷계 2,053,373 1,943,265 1,956,709 0.7 모바일계 1,374,442 1,804,152 2,045,950 13.4 온라인계 3,427,814 3,747,417 4,002,660 6.8 옥외광고 옥외광고계 1,113,952 1,091,162 1,094,075 0.3 자료원 : 미래창조과학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6, p.51-52) 를재정리 33

< 그림 > 2015 년도매체별광고비구성 문화체육관광부 _2017 34

4] 소비자의미디어활용 < 그림 > 한국의하루시간대별미디어접촉률 ( 평일 ) 자료원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5, p.73) 35

< 그림 > 한국의하루시간대별미디어접촉률 ( 주말 ) 자료원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5, p.73-74) 36

< 그림 > 미디어별마케팅활용시간 자료원 : Bourke(2006). 37

< 표 > 국내미디어업체별광고매출액비교 (2011) 자료원 : 김태진, 허정욱 (2012, p.10) 38

온라인쇼핑 : 웹사이트 (58%), 모바일앱 (42%) < 표 > 국내온라인쇼핑행태 (2015) 자료원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5, p.123) 39

< 표 > 국내온라인쇼핑영향요인 (2015) 자료원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5, p.124)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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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Q & A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