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키즈 콘텐츠의 현황과 MCN시장의 등장

Similar documents
hwp

미디어 역시 격동의 역사를 경험했다. 박정희 정권의 언론 통제에 이어 1981년 신군부는 역사적으로 유례없는 언론 통폐합 을 단행해 언론에 재갈을 물렸다. 그러나 1987년 민주화 운동으로 언론 기본법 이 폐지되고 정기 간행물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이 제정되었다(198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1 TV,,, One Source Multi Use ,.,...,.

090626_미디어발전위(민주당).hwp

<313029B0E6B1E22E687770>

< D3238C2F728C1A4B1E22920B9DFBEF0B3BBBFEB28B0F8B0B3292E687770>

광고 시장의 변화와 미디어 노동

경제관련 주요 법률 제,개정의 쟁점 분석.doc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4D F736F F D203035B1E8B0A1BFB55FC6AFC1FD5F2DC3D6C1BE>

성도

< B8A65FC5EBC7D15FBBE7B1B3C0B0BAF15FC0FDB0A85FC8BFB0FABAD0BCAE2E687770>

< C3E2C6C7BEF7B5EEC3D6C1BEBAB8B0EDBCADC0CEBCE2BFEB312E687770>

25 [유선부문] 최근 유선통신서비스시장은 1) 유무선 대체현상에 따른 유선전화시장의 부진 및 2) 방송시장과의 컨버젼스를 통한 신사업 확대 등의 환경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유선통신시장의 마이너스 성장 지속 음성통신시장은 이동통신서비스의

197

요약 ㅇ TV용애니메이션을중심으로성장해온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육성을위한정책의일환으로방송노출확대를지원하는편성규제가도입됨 년의국내제작애니메이션쿼터제에이어, 2005년에는지상파방송사업자를대상으로신규애니메이션총량제가도입되었고, 올해 1월 1일부터는케이블, 위성전문채널

hwp

¿©±âÀÚ-À¥¿ë.PDF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Version 7.0 ID ( 1 )?.. 33 ( ) 34 ( ),.. ID# ( ) ( ) / ( ) ( ) ) (,,, ) 2) (,,,,,, ) SQ1. 3) (,,,,,,, ) 4) (,,,,, ) SQ2. 1) 2) SQ3. : ( ) 18, 59

언론중재01-119

<B9E6BCDBBFB5BBF3C4DCC5D9C3F7BBEABEF7BDC7C5C2C1B6BBE728352E37C1F8C2A5C3D6C1BE292E687770>

디바이스 최적화 진행과 모바일 특화 콘텐츠의 등장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TV, PC, 모바일을 모두 이용하는 멀티스크린 이용자는 2013년 47.6%에서 2014년 54.7%로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춰 영상 사업자들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영상 재생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슬라이드 1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C7D1B1E62DBACEB8B6C0FCB1B9BDC9C6F720C0DAB7E1C1FD2E687770>

스마일버스 강남07(SA) 서울의료원 강남구 오케이버스 강남08(문의) 신사역 새롬교통 강남10(S) 개포주공7단지 신명운수 강동01(S) 길동신동아아파트 강동구 강동교통 강동02(S) 가래여울 서울의료원후문(기점)-서울의료원정문-강남경찰서 면허시험장-한국무 역센터 삼

,702 16,576 16, ,967 2,890 2, ,768 18,655 18,

UI피피티

26-ÀÌÇýÂùÅä·Ðȸ

174



Layout 1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5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N- 스크린스트리밍을위한 CAS 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불법스트리밍링크에대한차단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스트리밍콘텐츠에대한필터링기술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2 KISDI STAT Report / Vol [그림 1]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추이 (단위: %)

2/21

untitled

이동걸 칼럼

슬라이드 1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7,560일간의 드라마 여행

목차 1. 조사배경 1 2. 추진경과 1 3. 조사개요 1 4. 조사결과 2 1. 스마트폰 PC 시청행태조사 2 2. 고정형 TV VOD 시청행태조사 11

<4D F736F F D20BACEB1B3C0E75FB5F0C1F6C5D0B6F3C0CCC7C15F3232C2F7BDC32E646F63>

DDCAWEAACYAG.hwp

C o n t e n t s 낮은 곳을 향한 연대 비정규노동자의 목소리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인 수많은 비 정규노동자들의 가슴이 되고자 합 니다.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2001년 5월 창간 이후 지금까지 차별과 고용불 안이 일상화된 노동

<35B9DAC1F6BCF62CC0CCBFECC8C62CB7F9B5BFBCAE2E687770>

<38BFF93232C0CF28BFF92920C0E7B3ADB0FCB8AE20C1BEC7D5BBF3C8B BDC320C7F6C0E7292E687770>

KBI......_ hwp

CC hwp

71호 한소리.indd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강북구 강서구 강북 09번(B) 강북11번(B) 강북12번(B) 강북08번(B) 강서01번(S) 강서02번(S) 강서05번(S) 강서04번(S) 강서06번(S) 드림랜드-태능갈비-오현초등교-주공1,2단지-주공2단지후문-기산아파트-주공3단지정문-한양아파트-번3동새마을금고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정책자료14-01(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hwp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10월 1일자 정책지.hwp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ePapyrus PDF Document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NEWS 유료방송업계 유료 VOD 매출 고성장 유료방송업계 유료 VOD 매출, 매년 연 평균 20%대 고성장 유료 VOD 매출이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VOD 요금제도가 신고제로 전환되면서 유료방송시장 내 새로운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사출처

Microsoft Word - Media_outlook_2013_K_FinalFinal-A.doc

(최종)2013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_0609v2.hwp

1월16일자.hwp

PDF_Compass_32호-v3.pdf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정치

Microsoft Word docx

KBS N 연예가중계 랭킹쇼 언니들의 슬램덩크 빨간 핸드백 슈퍼맨이 돌아왔다 1박 2일 개그콘서트 Magazine 발행인 이준용 발행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45 KBS미디어센터 전화 기획 홍보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4D F736F F 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슬라이드 1

C O N T E N T S 주류가 된 스크린에이저 5 1. 스크린에이저 가 시장을 바꾸고 있다! 5 2. TV Everywhere = TV Nowhere 6 3. Broadcast가 아닌 Narrowcast의 시대 7 4. 정글의 법칙이 지배할 N스크린 시장 8 매체

2016_2.key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더 높이, 더 멀리 봅니다! 삶의 질을 높이는 방송, 미래를 내다보는 방송 - 높이 나는 새가 더 멀리 봅니다. 21세기 첨단 멀티미디어 방송을 선도해 나가는 SBS는 인간중심의 방송으로 새로운 방송문화를 만들어 감은 물론,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통해 발생한 수익의

어느덧시간이흘러, < 뽀뽀뽀 > 와 <TV유치원 > 에열광했던아이들은부모가되었다. 그들의자녀들은이제캐리언니와허팝형에열광한다. 그옛날부모세대가좋아했던뽀미언니와하나언니처럼, 아이들에게캐리언니와허팝형의존재는절대적이다. 그런데아이들이열광하는캐리언니와허팝형은부모세대의뽀미언니나하

슬라이드 1

Layout 1

Microsoft Word K_01_15.docx

°üÈÆÅë½Å117È£-2

<5BC7F9C8B8C0E5BBF35D20C4C9C0CCBAED545620BDBAC6F7C3F720C7C1B7CEB1D7B7A5C0C720BDC3C3BBC0DA20C1A2B1D9B1C7BFA120B0FCC7D120BFACB1B85FBAC0B9CCBCB12E687770>

한국-중국 콘텐츠 공동 제작 활성화 기대 한국과 중국 간의 콘텐츠 공동 제작 확대에 따른 해외 매출 증가 및 수익 개선을 전망한다. ATF 215 에서는 중국의 산업 성장에 따른 한국 콘텐츠 수출 및 공동 제작에 큰 관심이 모아 졌다. 행사 둘째 날에 개최된 한국 콘텐


저작권동향 2019 년제 15 호 미국 YouTube, 기존의저작권침해신고방식을개편할것이라는계획을발표하다 유현우 ( 단국대학교일반대학원 IT 법학협동과정지식재산권법전공박사과정수료 ) 2019년 7월 9일 YouTube는최근이슈가되고있는크리에이터의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애니메이션이용자실태조사결과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지역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1


황보람-MCN의 성장과 전망

°üÈÆÅë½Å116È£-1<¿Ï>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출처: MBC 홈페이지) 란 타이틀로 방송할 수 있다. 단발성으로 끝나도 무방하다. 시청률이 저조해도 실패했다는 느낌 을 주지 않는다. 명절 기간 특유의 확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사람들이 모이는 기간이다 보니 프로 그램에 대한 감상과 평가가 다

Transcription:

국내키즈콘텐츠의현황과 MCN 시장의등장 짧았던키즈콘텐츠시장의호황 1990년대후반, 2000년대초반만하더라도국내키즈콘텐츠시장은활발했다. 아이들의등교시간전에는 KBS 1TV에서방영하는 <TV유치원하나둘셋 > 과함께 EBS의 < 딩동댕유치원 > 이방영되었고, 하교시간이후에는 MBC의 < 뽀뽀뽀 > 가방영되었다. 아이들의곁에는언제나 하나언니, 뚝딱이, 뽀미언니 등이있었다. 이러한교육프로그램을제외하고도, 방송사들마다다양한장르의애니메이션을방영하여아이들에게 TV(Television) 는미디어를넘어친구로존재했었다. 하지만빛을발하기도전에, 방송사들의상업주의적이해관계와구체적대안이존재하지않은애니메이션쿼터제를제정함으로써국내키즈콘텐츠시장은침체되었다. 상업주의적이해관계란, 키즈콘텐츠방영시간대의광고료가프라임타임에비해턱없이적어방송사가투자와제작을꺼리는태도를말한다. 물론사교육열풍, 질높은국내콘텐츠의생산부족, 해외콘텐츠에대한지나친의존등의부가적요소도있었지만, 앞서말한방송사의태도와애니메이션쿼터제의실패가가장크게작용했다. 하지만이전의보지못했던새로운소재, 디지털디바이스를통한쉬운접근성등의이유가장점인개인미디어방송시장에서키즈콘텐츠가재조명받고있다. 때문에 MCN(Multi Channel Network) 시장에서국내키즈콘텐츠가지금까지와는다른영향력을끼칠지아니면과거와같은모습으로떠오르지못한해가될지에대한여부가큰관심사로여겨진다. 1. 추락하는국내애니메이션시장 1999년 SBS에서방영한 < 포켓몬스터 > 는가장큰파급효과를보여줬던작품으로여겨지고있다. 단순히아이들만의콘텐츠가아닌다양한연령층의뇌리에인식되었던이작품은이후게임, 완구, 영화등성공적인 OSMU(One Source Multi Use) 행보를보여줬다. ( 그림 1 포켓몬스터 )

* 출처 :SBS 이후지상파와케이블에서다양한장르의애니메이션이오후 5~6시에방영되었다. 이는곧키즈콘텐츠는충분히투자할가치가있는분야로여겨졌다는것을뜻한다. 한가지아쉬운점은방영된애니메이션들이대부분수입된해외콘텐츠였다는것이다. 그러한현실을타파하고자, 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성장을위해방송사들이의무적으로국내애니메이션을편성하도록하는 애니메이션쿼터제 가제정되었다. 하지만투자에대한구체적인조항이없는점, 충분한재정적지원이이루어지지않은결과, 방송사와제작사모두투자와제작에큰어려움을겪었다. 때문에국내애니메이션단가가높아지는결과를낳았고방송사들은안정적시청률을보장하는질높은해외콘텐츠를선호했다. 게다가지상파 3사는프라임타임에비해턱없이낮은광고수익률을보이는키즈콘텐츠대신드라마, 예능과같은다른장르에투자를집중했다. 그결과, 지상파에서오후 5~6시에방영하던애니메이션들은 3~4시로편성시간이옮겨졌다. 사교육열풍이불어, 아이들은그시간에 TV를시청하기가어려워져지상파 3사의애니메이션시청률은더욱추락했다. ( 그림 2 지상파애니메이션시청률추세 : 2005~2011)

* 출처 : 국내제작애니메이션신규편성총량제확대방안, 주성희 / 이주영에서재인용 국내애니메이션은 < 투니버스 >, < 애니플러스 >, < 애니원및챔프tv> 등의케이블혹은 IPTV의어린이전문채널로비중이옮겨졌고심지어 < 디즈니주니어 > 라는해외채널을수입해오는상황까지발생했다. 위채널들은다양한콘텐츠보다시청률을보장하는콘텐츠만을반복적으로편성하여시청률을유지하는전략을취했다. 이로인해국내애니메이션작품들은그들의높은진입장벽에의해채널에서방영되는횟수가적었다. < 뽀로로 >, < 헬로카봇 >, < 또봇 > 등의국내자체애니메이션이완구상품과함께성공을했지만, 그외성공적인사례가드물고해외콘텐츠에비하면품질이좋지않았다. 현재까지, 애니메이션쿼터제는명목상의구실만차리고있고국내애니메이션산업은성장세를보이지않고있다. 2. 설곳을잃은어린이전문방송아이들의등, 하교시간을책임졌던어린이전문방송조차크게흔들리고있다. 대표적인예가 MBC 키즈콘텐츠인 < 뽀뽀뽀 > 의종영이다. 이프로그램은 1981년 5월 25일에방영을시작하여 2013년 8월 7일까지총 32년간방영되었던대한민국대표어린이전문방송이었다. 하지만오후 4시로의편성시간대변화와 < 뽀뽀뽀아이조아 > 라는프로그램명칭마저바꾸는일이발생된뒤결국폐지되었다. 전국민이알고불렀던 < 뽀뽀뽀 > 의종영은대중으로부터아쉬움의탄성을일으켜냈다. 이외에도 KBS <TV유치원하나둘셋 > 또한프로그램명을 <TV 유치원 > 으로변경한뒤, 편성시간을오후 3시 30분으로바꾸었다. 표 1 시간대변화 방송사별어린이전문방송편성 방송사 / 프로그램명 2000 년대초반 2000 년대중반이후 KBS / TV 유치원 오전 7 시 50 분 ~ 8 시 20 분 오후 4 시 ~ 4 시 30 분 ( 현재종영 )

오전 7시 45분 ~ 8시 05 MBC / 뽀뽀뽀오후 3시 30분 ~ 4시분이렇듯, 어린이전문방송은편성시간대변경됐고, 심지어는종영이되고있다. BBC의 <Blue Peter>, PBS의 <Sesame Street> 가고유한정체성을유지한채몇십년동안방영되고있는반면, 현재지상파 3사에서의어린이전문방송은설자리를잃었다. TV라는미디어가어린이들의콘텐츠소비문화소비에있어공급의책임을간과하는것처럼보여진다. 3. VOD의강자, 키즈콘텐츠 VOD(Video On Demand) 란자신이원하는콘텐츠를언제어디서든자유롭게소비할수있는서비스를말한다. 대표적인예가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서비스다. 기존케이블방송과는다르게, 편성에관계없이시청자가주도적으로콘텐츠를소비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주목할점은, IPTV사업자들이키즈콘텐츠카테고리를생성해서그안에애니메이션, 영화등다양한콘텐츠를공급하기시작했다는점이다. 과연키즈콘텐츠를유료로이용할까? 라는우려를잠재우며급부상하고있다. ( 그림 3 VOD 이용점유율순위 ) * 출처 : 어린이콘텐츠, IPTV 를흔드는손, 김강한에서재인용 위의그림에서보는것과같이 IPTV 에서차지하는키즈콘텐츠의점유율은 TV 다시보기 서비스보다근소하게앞 설정도로강세를보이고있다. ( 그림 4 사업자별독점애니메이션 )

* 출처 : IPTV 시장동향메조미디어 N 스크린 16 년 2 월에서재인용 키즈콘텐츠의강세는 IPTV 사업자들의키즈콘텐츠독점경쟁을이끌었다. 위그림과같이사업자마다 독점 을내세우며키즈콘텐츠투자에열을올리고있다. 현재그들에게키즈콘텐츠시장은반드시우선권을가져야하 는영역으로여겨지고있다. 표 2 IPTV 사업자별키즈콘텐츠상품 사업자 KT Olleh tv SK Btv 상품명 프라임키즈팩 키즈클럽 LG U+tv 키즈월정액표에서보는것과같이, IPTV사업자들은자체적으로키즈콘텐츠전문상품을내놓고있다. 단편이나시리즈를구매하는것을넘어패키지상품으로내놓을만큼시청자들의수요가많다는뜻으로해석된다. 그결과, 아이들의키즈콘텐츠소비는 VOD서비스로더욱편리해짐과동시에시장을다시성장세에접어들게했다. 4. 키즈콘텐츠, MCN에서위치는? 급속한기술의발전으로인해현재미디어생태계에는큰변화가일어났다. 스마트폰과같은뉴미디어의등장은생활방식과콘텐츠소비방식의변화를이끌었다. OTT(Over The Top) 서비스를포함해소비자는디지털디바이스를통해언제어디서나그들의입맛에맞는콘텐츠를소비할수있게되었다. 더나아가, 그디바이스를활용해수동적입장의수용자가아닌자신이직접촬영을하고대중에게영상을보여주는개인미디어방송까지나오게되었다. 기존의수용자의위치가 Consumer였다면, 이젠 Prosumer(Producer+Consumer) 로제작과소비를동시에하며활동영역이넓어졌다. 개인미디어방송은즉각적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가능하다는점과다양한소재를활용한폭넓은콘텐츠등의이유로크게성장했다. 그결과, 크리에이터들의저작권, 유통등을관리하는 MCN(Multi Channel Network) 시장이등장하게되었다. 전세계적으로주목받고있는시장이며최근에국내에서도많은투자가이루어지고있다. 애니

메이션산업의대표주자인디즈니가 <Maker Studio> 를, 드림웍스가 <Awesomeness TV> 를인수한것을미루어보았을때키즈콘텐츠의대한투자도활발히이루어지고있다. 그들은이미영화와애니메이션산업에서충분히입증된그들의콘텐츠들을함께제공하고있어 MCN시장에서높은점유율을보여주고있다. 국내시장으로눈을돌리면, < 캐리앤소프트 > 가성공가도를보여주고있다. 장난감을가지고노는장면을보여주거나사용법을알려주는형식을택했는데, 아이들로부터폭발적지지를받아 < 뽀로로 > 의아성을넘어 캐통령 이라고불리고있다. 국내키즈콘텐츠, 마침내빛을발할수있을까? 아직 TV방송시장만큼의독재적인콘텐츠강자가존재하지않은점과수용자들이시공간의제약이없다는이유에서 MCN시장은신규사업자나크리에이터들에게굉장히매력적인시장으로여겨진다. ( 그림 5 어린이의매체별 TV 프로그램시청시작시기현황 (N=1,247 가구, 단위 %) 출처 : KSIDI 어린이방송매체이용행태분석, 박선영 위의그림에서보는것처럼어린이들이 PC, 노트북 / 넷북이나스마트폰을이용한 TV시청의비율은 10.9% 와 10.1% 로상대적으로높다. 즉, MCN시장에서키즈콘텐츠는충분히투자가치가있는분야인것이다. 하지만사업자가현상황유지에만족한소극적인투자나크리에이터가참신한콘텐츠개발에힘쓰지않고성공사례의포맷과유사한콘텐츠만을생산한다면시장은정체되어결국 TV시장과같이침식할가능성이높다. 과연 MCN시장에서키즈콘텐츠가미처발하지못한빛을우리에게비출수있을것인가? ( 김태형 : taehyung04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