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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오늘의이야기내용 - Quality & Grade - Creep (scope) - Scope & Quality Verification - Accuracy & Precision 맺음말

오늘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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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및개인업무관리에서구별 하여사용하면좋은개념들의소개 (PMBOK Guide 의 Framework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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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및개인업무관리에서구별 하여사용하면좋은개념들의소개 (PMBOK Guide 의 Framework 기준 ) 오늘소개할내용은기본개념들 ( 아는내용이라도 Remind 차원에서도움이될것으로기대 ) 답이아닌 Guide : 맞춰써야함

프로젝트및개인업무관리에서구별 하여사용하면좋은개념들의소개 (PMBOK Guide 의 Framework 기준 ) 오늘소개할내용은기본개념들 ( 아는내용이라도 Remind 차원에서도움이될것으로기대 ) 답이아닌 Guide : 맞춰써야함 (Guide 는생각을정리하는데도움을주는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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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Management 1900 년대초부터기반이잡히기시작 2 차대전이후, 현대적기법으로체계화시작

Project Management 1900 년대초부터기반이잡히기시작 2 차대전이후, 현대적기법으로체계화시작 IPMA (Europe, 1967), PMI (USA, 1969)

Project Management 1900 년대초부터기반이잡히기시작 2 차대전이후, 현대적기법으로체계화시작 IPMA (Europe, 1967), PMI (USA, 1969) Project Management Certification (IPMA)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P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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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지식영역 통합 (Integrity) 인력자원 (Human Resource) 범위 (Scope) 의사소통 (Communication) 시갂 (Time) 위기 (Risk) 비용 (Cost) 조달 (Procure) 품질 (Quality)

9 개지식영역 통합 (Integrity) 인력자원 (Human Resource) 범위 (Scope) 의사소통 (Communication) 시갂 (Time) 위기 (Risk) 비용 (Cost) 조달 (Procure) 품질 (Quality)

9 개지식영역 통합 (Integrity) 인력자원 (Human Resource) 범위 (Scope) 의사소통 (Communication) 시갂 (Time) 위기 (Risk) 비용 (Cost) 조달 (Procure) 품질 (Quality)

9 개지식영역 통합 (Integrity) 인력자원 (Human Resource) 범위 (Scope) 시갂 (Time) 비용 (Cost) 의사소통 (Communication) 삼중제약 위기 (Risk) Triple Constraints 조달 (Procure) 품질 (Quality)

9 개지식영역 통합 (Integrity) 인력자원 (Human Resource) 범위 (Scope) 의사소통 (Communication) 시갂 (Time) 위기 (Risk) 비용 (Cost) 조달 (Procure) 품질 (Quality)

하나의요소를변경시키면, 다른요소들에영향이미치게된다

무엇인가를더한다는것은, 그대가를지불해야한다는것이다

공짜점심은없다

9 개지식영역 통합 (Integrity) 인력자원 (Human Resource) 범위 (Scope) 의사소통 (Communication) 시갂 (Time) 위기 (Risk) 비용 (Cost) 조달 (Procure) 품질 (Quality)

9 개지식영역 통합 (Integrity) 인력자원 (Human Resource) 범위 (Scope) 의사소통 (Communication) 시갂 (Time) 위기 (Risk) 비용 (Cost) 조달 (Procure) 품질 (Quality)

NEW

NEW OLD

NEW DELETE

NEW CONTINUE

의사소통의과정 나 상대

의사소통의과정 나 말, 글, 눈빛, 표정등 말, 글, 눈빛, 표정등 상대

의사소통의과정 나 상대 메시지

의사소통의과정 나 상대 메시지 말, 글, 눈빛, 표정등

의사소통의과정 나 상대 메시지 Encoder 말, 글, 눈빛, 표정등

의사소통의과정 나 메시지 Encoder 말, 글, 눈빛, 표정등 상대 Decoder 메시지

의사소통의과정 나 메시지 Encoder 말, 글, 눈빛, 표정등 상대 Decoder 메시지 메시지

의사소통의과정 나 메시지 Encoder 말, 글, 눈빛, 표정등 상대 Decoder 메시지 메시지 말, 글, 눈빛, 표정등 Encoder

의사소통의과정 나 메시지 Encoder 말, 글, 눈빛, 표정등 상대 Decoder 메시지 메시지 Decoder 말, 글, 눈빛, 표정등 Encoder

의사소통의과정 나 메시지 Encoder 말, 글, 눈빛, 표정등 상대 Decoder 메시지 메시지 Decoder 메시지 말, 글, 눈빛, 표정등 Encoder

의사소통의과정 나 상대 메시지 Encoder Decoder 메시지 메시지 Decoder Encoder 메시지

의사소통의과정 나 상대 메시지 Encoder Decoder 메시지 메시지 Decoder Encoder 메시지

개인에따라 encoder 와 decoder 는 천차만별이다

같은단어를사용하지만, 같은의미가아닐수있다

우리는상대와대화할때 같은단어지만다른의미의언어로 이야기하고있을수있다

그차이에서오는 낭비와비효율을 파악하고있는가?

Project & Operation Sub Project, Program & Portfolio 5 Process Group & 9 Knowledge Areas Triple Constraints Quality & Grade Quality Verification & Scope Verification WBS & Activity Integrity Control & Creep (Scope) Accuracy & Precision Estimation & Plan Tailoring & Maturity Model

Project & Operation Sub Project, Program & Portfolio 5 Process Group & 9 Knowledge Areas Triple Constraints Quality & Grade Quality Verification & Scope Verification WBS & Activity Integrity Control & Creep (Scope) Accuracy & Precision Estimation & Plan Tailoring & Maturity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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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lity & Grade

Quality

Quality 대체이게뭔가?

작화붕괴 Google search : Gundam, Naruto

청의 6 호, GONZO

Quality

Quality 목적에맞게 (fitness for purpose)

Quality 목적에맞게 (fitness for purpose) 필요를충족 (satisfy a given need)

Grade

Grade 기능의수와종류에따른등급

Grade 기능의수와종류에따른등급 서비스라면무엇이다른가의차이

Grade 기능의수와종류에따른등급 서비스라면무엇이다른가의차이 원가에영향 ( 가격결정의요소 )

좋은제품 (= 게임 ) 은 무엇인가?

좋은제품 (= 게임 ) 은 무엇인가?

Quality 와 Grade 의 차이를 인식하고있는가?

D3X CoolPix L21 \9,040,000 \96,000 High Grade Low Grade High Quality? Low Quality? 출처 : 다나와

MS Word 97 Notepad High Grade Low Grade Low Quality High Quality

Nikon D3s EOS 1Ds Mark III \6,000,000 High Grade \6,200,000 High Grade High Quality? High Quality? 출처 : 다나와

좋은제품이라는질문에대하여

좋은제품이라는질문에대하여 Quality 와 Grade 는다르다

좋은제품이라는질문에대하여 Quality 와 Grade 는다르다 둘이항상일치하는것은아니다

좋은제품이라는질문에대하여 Quality와 Grade는다르다둘이항상일치하는것은아니다 Grade는필요에의하여낮출수있음

좋은제품이라는질문에대하여 Quality와 Grade는다르다둘이항상일치하는것은아니다 Grade는필요에의하여낮출수있음

Toyota Lineup 출처 : 도요타홈페이지

낮은 Grade 는선택의문제

낮은 Grade 는선택의문제 자싞에게필요없는, 혹은선택할수 없는높은 Grade 는의미없음

낮은 Quality 는항상문제

낮은 Quality 는항상문제 Quality 를높이는것은항상필요함

Kartrider AION ( 상대적 Low ) Quality? Low Grade ( 상대적 High ) High Quality? Grade High Quality High Quality 카트라이더 ( 넥슨 ), 아이온 ( 엔씨소프트 )

Kartrider Bejewled Blitz ( 상대적 ) High Grade ( 상대적 ) Low Grade High Quality High Quality 카트라이더 ( 넥슨 ), Bejeweled Blitz (Popcap)

Grade 는다른제품과비교시유의미

Grade 는다른제품과비교시유의미 Quality 는그자체로의미가있음

Grade 는다른제품과비교시유의미 Quality 는그자체로의미가있음 단, Grade 에따라최대 Quality 의 제한이있을수있음

Grade 는다른제품과비교시유의미 Quality 는그자체로의미가있음 단, Grade 에따라최대 Quality 의 제한이있을수있음

Quality 를높이는과정에서 초기에선택한 Grade 를 높이는일이종종발생함

Quality 를높이는과정에서 초기에선택한 Grade 를 높이는일이종종발생함

우리가여기서주목해야할점은

우리가여기서주목해야할점은 인식하지못하는사이 Quality가아닌, Grade를높이는작업을하고있을수있다

우리가여기서주목해야할점은 Grade가높아지는것이문제가아니라, 높아지고있는사실을알지못하는것이문제

문제가되는이유는

문제가되는이유는 공짜점심이없기때문

문제가되는이유는 모든일에는대가가따른다

문제가되는이유는 사용자에게의미없는 High Grade 는 가치가없다

문제가되는이유는 Grade 건 Quality 건 증가시키는데에는 비용이필요함

문제가되는이유는 Quality 가필요할때 Grade 를올리는것은 낭비

Creep

9 개지식영역 통합 (Integrity) 인력자원 (Human Resource) 범위 (Scope) 의사소통 (Communication) 시갂 (Time) 위기 (Risk) 비용 (Cost) 조달 (Procure) 품질 (Quality)

Starcraft 2 (Blizzard)

Creep 목표? 점진적으로증가하는요구사항으 로인하여, 초기목적을상실하게 되는문제

Creep Project 의 Integrity 가깨진상태

밥풀이론

모든일에는대가가따른다

Project의특징상처음계획대로진행되는것은단하나도없음

새로운변경사항이기존의목표에어떤영향을주는지확인하는것이중요

그파악결과에따라어떤종류의자원이얼마나더필요한지파악및조달이필요

따라서해야할것과 하지않을것을 결정하는것이중요

Creep 으로 작업이늘어나면 저런과정이없음

Creep 으로 작업이늘어나면 저런과정이없음 대부분나중에망함

대부분의경우 무엇을포기할지를 잘결정하지못한다

무엇을하지않을지결정하는것이야말로 PD나 Director가할일

Quality & Scope Verification

9 개지식영역 통합 (Integrity) 인력자원 (Human Resource) 범위 (Scope) 의사소통 (Communication) 시갂 (Time) 위기 (Risk) 비용 (Cost) 조달 (Procure) 품질 (Quality)

범위 (Scope) 품질 (Quality)

범위 (Scope) 품질 (Quality) 공통점은?

범위 (Scope) 품질 (Quality) 초기계획을수립하고 공통점은?

범위 (Scope) 품질 (Quality) 지속적으로작업을수행하며 공통점은?

범위 (Scope) 품질 (Quality) 완성한다 공통점은?

범위 (Scope) 품질 (Quality) 확인 (Verification) 필요 공통점은?

범위 (Scope) 품질 (Quality) 확인 (Verification) 필요 확인하는내용과목적은다름

범위 (Scope) 품질 (Quality) 출시에미치는영향도다르다

통과 실패 범위 (Scope) 품질 (Quality)

통과 실패 범위 (Scope) O 품질 (Quality) O OK

통과 실패 범위 (Scope) O 품질 (Quality) O 출시불가능

통과 실패 범위 (Scope) O 품질 (Quality) O 억지로출시후, 엄청난불만폭주

통과 실패 범위 (Scope) O 품질 (Quality) O 완성도는있는데, 할것이없다

하기로한건다했다

하기로한건다했다 Scope 은맞추었을지모르나, Quality 는어떤가?

시갂 개발 QA & Tuning

시갂 개발 QA & Tuning

시갂 개발 QA & Tuning

시갂 개발 QA & Tuning

시간 개발 QA & Tuning

시갂 개발 QA & Tunin g

작업결과물을가지고 Quality 를높이는 작업기갂은필수

그러나대부분개발일정으로바뀌고, Quality에는조금의시갂만할애한다

Scope 의마감과 Quality 의마감은 다르다

어떤경우에도두가지의마감이서로다르다는사실을기억해야한다

모든일에는대가가따른다

Accuracy & Precision

Accuracy 실제값에근접한값의정도

Precision 추정 ( 측정 ) 하는값의단위크기

최대한정확하게

최대한정확하게 무엇이정확한것인가?

무엇을정확하다고부를수있을까? Good Accuracy Bad Accuracy Good Accuracy(?) Good Precision Good Precision Bad Precision

흔히하는실수는

흔히하는실수는 Accuracy 가아닌 Precision 에집중하는것

흔히하는실수는 정밀한자료가많은것이 정확한데이터를 보장하는것은아니다

3 일갂 Task A, B, C 진행 Task A Day 1 : 09:00 ~ 16:00 Task B Day 1 : 16:00 ~ 18:00 Day 2 : 09:00 ~ 15:00 Task C Day 2 : 15:00 ~ 18:00 Day 3 : 09:00 ~ 16:00

맺음말

왜게임을만드는것은어려운가?

왜게임을만드는것은어려운가? 게임은다양한문화와기술이집적되어제작되는복잡한유기체

왜게임을만드는것은어려운가? 각젂문가갂의 Encoder 와 Decoder 가 같을수없음

왜게임을만드는것은어려운가? 재미에대한기준은사람마다다르고, 말로설명하기어려운경우가많다

왜게임을만드는것은어려운가? 수많은다양한요구사항들이겉으로명확히드러나지않음

왜게임을만드는것은어려운가? 만들고플레이하면서 숨겨진요구사항들을 발견하게됨

왜게임을만드는것은어려운가? 이를해결하는과정에서 다양한이유로 Creep 이일어남

왜게임을만드는것은어려운가? Software라는특성으로인하여이에대한심각성을종종갂과함

왜게임을만드는것은어려운가? 이로인하여 여러일정과범위에 혼란이오게되며

왜게임을만드는것은어려운가? 심한경우분쟁과함께 인갂적인어려움이 생기고, 상처입게된다

문제를없앨방법은없을까?

No Silver Bullet!!

No Silver Bullet!! 만병통치약은없다!!

하지만기본적인자세는 가질수있지않을까?

그래서저는.

그래서저는. 가장중요한첫걸음은 서로를이해하는것 이라고생각합니다

그래서저는. 그리고이를바탕으로 한싞뢰가형성되어야 한다고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