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 신아라 최명애 불안 (Chlan, 1998; Han et al., 2010; Wong et al., 2001) 이감소되었고, 심박동수 (Chlan, 1995; Han et al., 2010), 혈압 (Almerud & Petersson, 2003; Han e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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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신아라 최명애 불안 (Chlan, 1998; Han et al., 2010; Wong et al., 2001) 이감소되었고, 심박동수 (Chlan, 1995; Han et al., 2010), 혈압 (Almerud & Petersson, 2003; Han et al., 2010), 호흡수 (Chlan, 1995; Han et al., 2010) 도감소되었다. 그러나이들선행연구에서인공호흡기적용환자의음악요법적용전불안은중정도이었고 (Chlan, 1998; Han et al., 2010; Wong, 2001), 적용후중간이하로감소되었다. 음악요법적용전인공호흡기적용환자의혈압, 심박동수, 호흡수는모두정상범위내에있었고, 음악요법적용으로혈압, 심박동수, 호흡수가유의하게감소되었다 (Almerud et al., 2003; Chlan, 1995; Han et al., 2010) 는것도정상범위내에서감소된것이었다. 실제인공호흡기적용기간중에진정제나혈압강하제등을투여하여혈압, 심박동수, 호흡수가정상범위를유지하도록하고있으므로, 임상에서인공호흡기적용기간중에환자의혈압, 심박동수, 호흡수가정상범위를벗어나면약물주입등을포함하는의학중재가우선시되어간호중재를적용하기어렵다. 그러므로음악요법적용도인공호흡기적용환자의혈압, 심박동수, 호흡수가정상범위내에서이루어져야한다. 음악요법을적용한선행연구중메트로놈을이용하여음악리듬과청취자의호흡 / 호흡패턴사이의관련성을연구한 Haas, Distenfeld와 Axen (1986) 은음악리듬이호흡주기와의차이를감소시키는호흡의속도조정자 (pacemaker) 로작용함을증명하였다. Kim (2010) 은인간이음악의템포를늦추거나더길고더느린소리를들으면대개호흡을깊고느리게하여마음을진정시킬수있고, 호흡수에서처럼심박동수가낮아지면신체긴장도와스트레스가감소하고마음이진정되므로, 음악은자연스러운속도조정자라고하였다. 현재까지선행연구에서음악요법에사용한음악은주로서양음악이었고 (Han et al., 2010), 인공호흡기치료를받는환자를대상으로적용된음악도서양음악의음조체계를가진것이주를이루었다. 한국전통음악은 15-20회 / 분 (Lee, Kwun, Baek, & Hwang, 1994) 으로정상호흡수와일치한다. 이점을고려할때한국전통음악이정상호흡수와일치하므로호흡이안정될것이며, 특히기계호흡에서자가호흡으로전환된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에서는더큰효과가있을것으로생각된다. 이완상태가유도되면호흡수가적어지고호흡이깊어져이산화탄소가효과적으로배출되고, 기관내저항도감소된다. 이로인해산소요구량감소와호흡일 (work of breathing) 의감소를일으켜호흡곤란, 피로, 부적절한가스교환등을방지하게되며, 안정된호흡은인공호흡기이탈을성공적으로이끄는기준이된다 (Blackwood et al., 2010). 인공호흡기이탈기는기계호흡에서자발호흡으로전환되는시기로, 모든호흡이환자의요구에의해시작된다. 기계호흡이주가되는인공호흡기적용중에는근육이완제나진정제의투여용량이 높아수면이유도되나, 인공호흡기이탈기에는환자의자발호흡을유도하기위해근육이완제의투여를중단하고진정제의용량도줄이므로수면이유도되지않는다. 이로인해인공호흡기이탈전에비해환자의스트레스나불안이증가된다 (Thomas, 2003). 그러나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만을대상으로음악을적용하여그효과를밝힌연구는거의없는실정이다. 또한한국전통음악의템포가정상호흡수와일치하므로음악치료의원리인동질의원리에따라한국전통음악이서양음악에비해호흡을안정시키는효과가더클것으로가정되나이를규명한연구도찾아보기가어렵다. 이에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를대상으로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이불안, 호흡곤란및생리적지수인심박동수, 혈압, 호흡수에미치는영향을규명해볼필요성이증대되었다. 또한한국전통음악이서양음악에비해이러한효과가더큰가도규명해볼필요성이있다고생각한다. 2. 연구목적본연구는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이인공호흡기이탈을시도하는환자의생리적지수, 불안및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를규명하고, 한국전통음악이서양음악에비해그효과가더큰가를밝히고자하며, 구체적인목적은다음과같다. 1)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생리적지수에미치는효과를규명한다. 2)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불안에미치는효과를규명한다. 3)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를규명한다. 4)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생리적지수, 불안, 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를비교한다. 3. 용어정의 1) 음악요법음악요법은치료목적을달성하고정신적, 신체적건강을회복, 유지, 증진시키기위해임상적인근거를기반으로음악을이용하는것 (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 definition, 2005) 을말한다. 본연구에서는인공호흡기이탈을시도하는환자의불안과생리적지수를안정시켜인공호흡기이탈을성공시키기위한음악요법으로, 문헌을참고하고음악치료전문가의자문을받아선곡배열하여제작한서양음악 MP3와한국전통음악 MP3를헤드폰을이용하여각 30분간제공하는것을의미한다.

음악요법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생리적지수, 불안및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 59 2) 인공호흡기이탈기인공호흡기이탈이란인공호흡기로부터자유로워지는것 (Mancebo, 1996) 으로, 본연구에서는기계위주의호흡에서지속적양압환기법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 이나자가보조환기법 (Support ventilation) 으로변경되어완전한자가호흡에의존하기시작했을때부터인공기도를발관하기까지의기간을의미 (Hess & Kacmarek, 2002) 한다. 3) 생리적지수생리적지수는인체의기능상태를수치화할수있는것 (Lee et al., 2003) 으로, 본연구에서는심박동수, 호흡수, 혈압, 산소포화도, 일회호흡량, 기계환기이탈지표인 Rapid Shallow Breath Index (RSBI) 를의미한다. 1. 연구설계본연구는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이인공호흡기이탈을시도하는환자의생리적지수, 불안및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를규명하고이러한효과가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에차이가있는가를비교하기위한것으로, 한대상자가서양음악, 휴식, 한국전통음악에모두노출되는중복노출법인반복측정설계 (repeated measures design) 이다. 또한음악을듣는순서에따른이월효과 (carry-over effect) 를줄이기위해서무작위법을이용한계통적순번교체법 (counter balancing) 을사용하였다. 2. 윤리적고려본연구는대상자의보호를위하여, 조사대상병원담당의사들과해당병원임상시험심의위원회 (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 의심의를거쳐승인 (AMC IRB 2009-0360) 을받은후자료를수집하였다. 연구참여동의서에는대상자의익명성과비밀보장에관한내용을포함하였고, 대상자 / 보호자를개별면담하여연구의목적및진행절차, 모든자료는순수한연구목적으로만사용될뿐아니라비밀보장이됨을설명하였다. 또한연구도중연구참여중단을원하는경우언제든지철회할수있음을밝힌후, 연구참여의사를밝힌대상자에게서면동의서를받았다. 4) 불안불안은시간의변화에따라그강도가변화하는것으로주관적, 의식적으로지각된감정이며객관적위험과는상관없이개인이환경을위협적으로지각하며, 특수상태에서느끼는것 (Spielberger, 1972) 으로, 본연구에서는 Cline 등 (1992) 의시각적상사척도 (Visual Analogue Scale) 를이용하여, 왼쪽끝에 0 ( 불안없음 ), 오른쪽끝에 10 ( 매우불안함 ) 이라고적혀있는척도에대상자가느끼는불안의정도를표시하도록하는것으로점수가높을수록불안정도가높음을의미한다. 5) 호흡곤란호흡곤란은숨이차다, 답답하다는주관적느낌 (Altose, 1985) 으로, 본연구에서는시각적상사척도를이용하여왼쪽끝에 1 ( 호흡이매우편안함 ), 오른쪽끝에 10 ( 호흡곤란이매우심함 ) 이라고적혀있는척도에대상자가느끼는호흡곤란의정도를표시하도록하는것으로점수가높을수록호흡곤란정도가높음을의미한다. 연구방법 3. 연구대상본연구는서울소재한대학병원의내과계중환자실에서인공호흡기를적용받는환자중, 자발호흡모드 (pressure support ventilation, PSV;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 로전환된환자를대상으로하였다. 1) 대상자선정기준연구에참여하기를허락하였고, 1인실 (closed bed) 에있으며, 의식이명료 (Ramsay Score [Ramsay, Savege, Simpson, & Goodwin, 1974]= 1 or 2) 하고, 비언어적의사소통이가능하며, 혈역학적으로안정되어있고청력이정상인환자를연구대상자로선정하였다. 2) 대상자제외기준나이가 18세이하, 80세이상이거나, do not resuscitate (DNR ) 상태, 동맥혈산소분압대흡입산소농도비율 (PaO 2/FiO 2 ratio) 이 200이하, 흡입산소농도가 0.5 이상, 호기말양압이 5 cmh 2O 이상, 심박동수가 140회 / 분이상, 평균혈압이 60 mmhg 이하, 혈압강하제를사용하는경우대상자에서제외하였다. 3) 대상자수산출근거통계프로그램 G-power 3.0에근거하여효과크기는 0.3, 유의수준 0.05, 통계적검증력 0.8로하여산출한전체표본수는 20명으로, 본연구에서의연구참여자는 22명이었으나, 참여자중 1명이연구도중탈락하여최종분석대상자는 21명이었다. 탈락한 1명은음악요법적용직후헤드폰으로음악듣는것이답답하다는이유로거절하였다.

60 신아라 최명애 4. 음악요법중재 1) 음악선곡중환자실에서인공호흡기적용을받는환자를대상으로한선행연구 (Almerud et al., 2003; Chlan, 1995, 1998; Han et al., 2010; Wong et al., 2001) 와같이대상자는활동의제한을받는상태이기때문에순수한청각기능에의존하여음악을감상하는수동적인음악요법을적용하였다. 음악요법의적용시간을결정하기위해선행연구 (Almerud et al., 2003; Chlan, 1995, 1998; Chlan et al., 2007; Han et al., 2010; Jaber et al., 2007; Wong et al., 2001) 를고찰한결과 15분에서 90분까지적용시간이다양 (Chlan & Tracy, 1999) 하였으나 20분 (Jaber, 2007; Wong et al., 2001) 에서 30분 (Almerud et al., 2003; Chlan 1995; Chlan et al., 2007; Han et al., 2010) 이가장많았고, 특히인공호흡기를적용한환자를대상으로한연구에서는 30분이주를이루었으므로본연구에서도 30분을적용하였다또한음악곡의선정은문헌고찰을통해 Chlan과 Tracy (1999) 가제안한선정조건 -반복적인리듬, 예측가능한강약, 낮은음조, 60-80 bpm정도의느린템포등을만족시키는곡으로연구자가서양음악 ( 클래식 ) 5곡을선정한후음악치료전문가의조언을받아이차선곡후재배열하였다. 최종적으로서양음악은바흐 : 관현악모음곡 3번 D장조 (G선상의아리아 ), 모짜르트 : 피아노협주곡 23번중 < 아다지오 >, 라흐마니노프 : 교향곡 2번중 < 아다지오 >, 베토벤 : 피아노소나타 8번 < 비창 > 중 < 아다지오칸타빌레 > 를선정하였다. 한국전통음악은위의선정조건중템포를호흡수에근접하게 12-20 bpm 정도로하여 3곡을일차선정한후, 음악치료전문가의조언을받아최종적으로국립국악원에서연주한영산회상의 < 상령산 > 을선정하였다. 영산회상중상령산은 9곡중첫곡이며가장느린템포로되어있으며, 20박한장단으로되어있다. 대금의부드럽고청정한음색과평화스럽고정갈한악상이마음을말끔히정화시켜주고, 거문고가짚어주는음을하나, 둘씩헤아리며호흡을조절할수있다 (Lee et al., 1994) 고하였다. 2) 음악요법적용휴식은대조군으로이용하였고, 음악을듣는순서에따른효과를최소화하기위해대상자들을연구등록순서에따라무작위표를이용하여 A ( 서양음악 30분 ), B ( 휴식 30분 ), C ( 한국전통음악 30 분 ) 가각각한번씩배정되도록하였다 (ABC, ACB, BAC, BCA, CAB, CBA). 이차노출법 (crossover method) 을사용한 Wong 등 (2001) 의연구에서도중재사이에 30분의휴지기 (interval) 를두었으므로, 본연구에서도이전중재의이월효과를줄이기위해 A, B, C 적용사이에는 30분간의휴지기를두었다. 서양음악중재, 한국전통음악중재, 휴식은타인의방해를받지않도록병실문을닫고블라인드를친후앙와위또는환자가가장편안한자세를취하게한후시행하였고, 계획된체위변경, 흡인, 투약등의추가된간호행위는휴지기의전반부에시행하였다. 대상환자의청취능력을고려하여환자가원하는볼륨으로조정할수있도록 MP3플레이어의볼륨사용법을알려주었고,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이수록된 MP3를헤드폰을통해각각 30분간제공하였다. 5. 연구도구및측정 1) 생리적지수측정생리적지수는각중재의시작전과종료시에다음과같은방법으로측정하였다. (1) 심박동수대상자가편안한자세를취한상태에서심전도에연결되어침상옆모니터에나타나전자의무기록 (Electronic Medical Record) 에저장되는수치를측정시간을기준으로기록하였다. (2) 혈압대상자가편안한자세를취한상태에서동맥관을통해침상옆모니터에나타나전자의무기록에저장되는수치를측정시간을기준으로기록하였다. (3) 호흡수대상자가편안한자세를취한상태에서인공호흡기에나타나는호흡수의 1분간의평균값을구하였다. (4) 산소포화도시지 (index finger) 에부착된 finger probe를통해침상옆모니터에나타나고전자의무기록에저장되는수치를측정시간을기준으로기록하였다. (5) 일회호흡량인공호흡기에기록된호기일회호흡량의 1분간의평균값으로구하였다. (6) Rapid Shallow Breath Index (RSBI) 1분간의호흡수 (bpm) 를일회호흡량 (L) 으로나누어계산하였다 ( 호흡수 / 일회호흡량 [bpm/l]).

음악요법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생리적지수, 불안및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 61 2) 불안대상자의불안을측정하기위하여 Cline 등 (1992) 의시각적상사척도 (Visual Analogue Scale) 를이용하였으며, 시각적상사척도를이용한것은인공호흡기적용환자의불안을측정한다른선행연구와같이대상자의음악요법전후에불안정도를쉽게파악하기위해서이다. 서양음악적용전후, 한국전통음악중재전후와휴식전후에왼쪽끝에 0 ( 불안없음 ), 오른쪽끝에 10 ( 매우불안함 ) 이라고표시된 10 cm 수평선이그려진 A4용지를보여주고대상자가느끼는불안의정도를표시하게하였다. 표시점은 mm 단위로측정하여점수화한값을사용하였다. 3) 호흡곤란- 시각적상사척도 (VAS) Bouely, Froman과 Shah (1992) 는인공호흡기이탈기에있는환자본인이느끼는호흡곤란정도를나타내는 VAS 은쉽게사용할수있는신뢰할만한도구일뿐아니라앞으로의경과를나타내는유용한가이드라고하였다. 본연구에서 Bouely 등 (1992) 과동일하게 VAS 로호흡곤란을측정하였으며, 서양음악적용전후, 한국전통음악중재전후와휴식전후에왼쪽끝에 0 ( 호흡곤란없음 ), 오른쪽끝에 10 ( 호흡곤란이매우심함 ) 이라고표시된 10 cm 수평선이그려진 A4용지를보여주고대상자가느끼는호흡곤란정도를표시하게하였다. 표시점은 mm 단위로측정하여점수화한값을사용하였다. 6. 연구진행절차본연구의자료수집은해당병원의임상시험심의위원회를거쳐 2009년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연구를진행하고자료를수집하였다. 1) 사전조사연구자는대상자에게연구목적을설명하고연구참여에대한동의서를받은후, 연구참여에동의한대상자들의차트를통해대상자의인구학적정보와병력에대해검토하였고,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적용전과휴식전에생리적지수, 불안과호흡곤란을측정하였다. 2) 실험처치 음악요법중재 에기술된방법으로면회시간이나회진시간, 식사시간을피하여오전 7-10 시와오후 3-6시에음악요법을시행하였다. 7. 자료분석방법수집된자료는 SPSS/WIN 12.0 Program 을이용하여분석하였다. 1) 대상자의일반적특성은실수, 백분율, 평균과표준편차로산출하였다. 2) 서양음악중재전후, 휴식전후, 한국전통음악중재전후생리적지수, 불안, 호흡곤란의변화는종속변수들의정규성검증후정규분포를하는경우에는 repeated measure ANOVA 로분석하였고, 정규분포를하지않는경우에는 Friedman test로분석한후 Wilcoxon Signed Ranks test로사후검정을시행하였다. 3) 유의성은 p <.05인경우채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Bonferroni correction 에의해서 p <.05/3 인경우를채택하였다. 연구결과본연구대상자의특성은다음과같다 (Table 1). 대상자의평균나이는 58.2세이고, 대상자의 52% 가남성이었다. 결혼은기혼이 95.2%, 교육수준은고졸이하가 71.4% 이었다. 질병관련특성에있어서는기저질환은악성종양인경우가 33.3% 로가장많았고, 다음으로만성간질환 (14.3%), 심부전 (14.3%) 순이었다. 음악요법적용당일의 Acute Physiology and Chronic Health Evaluation (APACHE) II score는평균 24.20점이었고동맥혈산소분압대흡입산소농도비율 (PaO 2/FiO 2) 은 238.50이었다. 연구시점을기준으로기도삽관일수는평균 4.38일이었으며, 인공호흡기적용기간은 120.00시간이었다. 인공호흡기적용사유는폐렴인경우가 42.9% 로가장많았고, 다음으로는패혈성쇽 (23.8%) 이었다. 인공호흡기모드는압력지지 (pressure support) 모드가 95.2% 로가장많았고, 인공호흡기설정요소중압력은평균 11.75 cmh 2O, 호기말양압 (Positive end expiratory pressure, PEEP) 은 5.00 cmh 2O, 흡입산소농도는 38.13% 이었다. 투여약물중진통제가대상자의 33.3% 에서, 진정제가 9.5% 에서, 항우울제가 38.1% 에서투여되고있었다. 1. 중재전종속변수의동질성검정서양음악중재전, 휴식전, 한국전통음악중재전의호흡수는차이가있었으나 (p =.006), 심박동수,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산소포화도, 일회호흡량, RSBI, 불안및호흡곤란에서는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Table 2). 3) 사후조사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적용직후와휴식직후에생리적지 수, 불안과호흡곤란을측정하였다. 2. 음악요법의효과 음악요법이생리적지수, 불안과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를 Table 3 과 4 에요약하여제시하였다. 종속변수들의정규성검정을한

62 신아라 최명애 Table 1.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N= 21) Characteristics Category Mean± SD or N (%) D emo Age (yr) 58.2± 12.1 graphic- Sex Male 11 (52.4) Related Marital status Married 20 (95.2) Not married 1 (4.8) Education High school and below 15 (71.4) College and above 6 (28.6) D isease- Related Initial disease Neoplasm 7 (33.3) Chronic liver disease 3 (14.3) Heart failure 3 (14.3) Chronic lung disease 2 (9.5) Others 6 (28.6) Severity score in APACHE II score 24.20± 8.08 study day PaO2/FiO2 ratio 238.50± 82.43 Intubation period, day 4.38± 2.78 Duration of mechanical ventilation to enroll, 120.00± 88.74 hours Ventilator indication Pneumonia 9 (42.9) Sepsis/septic shock 5 (23.8) ARDS 2 (9.5) Acute pulmonary 2 (9.5) edema/chf Trauma 2 (9.5) Acute exacerbation of COPD 1 (4.8) Ventilator mode Pressure support 20 (95.2) CPAP 1 (4.8) Ventilator parameter Pr level (cmh2o) 11.75± 4.63 PEEP (cmh2o) 5.00± 1.75 FiO2 (%) 38.13± 7.72 Medication Analgesics 7 (33.3) Sedatives 2 (9.5) Antidepressants 8 (38.1) APACHE = Acute physiology and chronic health evaluation; PaO2 = Arterial oxygen pressure; FiO2 = Fraction of inspired oxygen; ARDS = 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CHF = congestive heart failure; COPD =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PAP =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PEEP = Positive end expiratory pressure. 결과, 심박동수, 호흡수, 수축기혈압은정규분포를하여 repeated measure ANOVA 로분석하였고, 이완기혈압, 산소포화도, 일회호흡량, RSBI, 불안과호흡곤란은정규분포를하지않아 Friedman test로분석하였다. 호흡수를제외한종속변수는서양음악중재전후, 휴식전후, 한국전통음악중재전후값의차이 (pre-post) 로분석하였고, 호흡수는중재전동질성에서의차이를보정하기위해변화비율 ([pre-post]/pre) 로분석하였다. 서양음악전후, 휴식전후, 한구전통음악전후의생리적변수중이완기혈압을제외한심박동수, 호흡수, 수축기혈압, 산소포화도, 일회호흡량, RSBI, 불안과호흡곤란이통계학적으로유의한차이가있음이나타났다 (p <.05). 1) 음악요법이생리적지수에미치는효과서양음악은휴식에비해수축기혈압 (F = 4.894, p =.029) 과 RSBI (z = -3.435, p =.001) 가더많이감소되었고호흡수의감소율도더컸다 (F = 9.354, p =.006). 일회호흡량은증가 (z = -2.725, p =.006) 되었으나, 심박동수와산소포화도에서는차이가없었다 (Table 3). 한국전통음악은휴식에비해심박동수 (F = 8.192, p =.010) 와 RSBI (z = -3.845, p <.001) 는감소되었고호흡수의감소율도더컸다 (F =16.776, p =.001). 일회호흡량은증가 (z = -3.662, p <.001) 되었으나, 수축기혈압과산소포화도에서는차이가없었다 (Table 3). 2) 음악요법이불안에미치는효과불안은휴식에비해서양음악 (z = -3.788, p <.001) 과한국전통음악 (z = -4.088, p <.001) 에서유의하게감소되었다 (Table 4). 3) 음악요법이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호흡곤란은휴식에비해서양음악 (z = -2.532, p =.011) 과한국전통음악 (z = -3.594, p <.001) 에서유의하게감소되었다 (Table 4). Table 2. Comparison of Baseline Parameters among Three Conditions (N= 21) Pretest Mean± SD Group Western music Rest Traditional Korean music Physiological HR (bpm) 98.05± 20.75 93.67± 17.11 96.86± 19.04 0.298.744 index SBP (mmhg) 136.35± 22.91 131.50± 22.99 127.09± 36.59 0.177.838 DBP (mmhg) 67.85± 11.71 66.45± 12.89 68.95± 15.64 0.030.971 RR (bpm) 21.95± 4.72 19.14± 4.03 23.86± 4.77 5.789.005 SpO2 (%) 97.00± 2.72 96.86± 4.13 96.33± 3.17 0.225.799 TV (ml) 431.75± 129.88 466.15± 152.13 417.20± 132.78 0.658.522 RSBI (bpm/l) 59.58± 32.82 49.05± 31.15 67.46± 38.67 1.445.244 Anxiety (score) 5.10± 1.45 5.21± 1.52 5.19± 1.51 0.037.963 Dyspnea (score) 5.33± 1.53 5.33± 1.56 5.45± 1.83 0.037.964 HR = Heart rate; SBP = Systolic blood pressure; DBP = Diastolic blood pressure; RR = Respiratory rate; SpO2 = Peripheral oxygen saturation; TV = Tidal volume; RSBI = Rapid shallow breath index. F or Z p

음악요법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생리적지수, 불안및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 63 Table 3. Effect of Music Therapy on Physiological Indices (N= 21) Parameter Group Western music (A) Rest (B) Traditional Korean music (C) A:B:C A:B C:B A:C Pre Post Pre Post Pre Post F or Z p p p p HR (bpm) 98.05± 20.75 97.10± 17.36 93.67± 17.11 98.05± 20.75 96.86± 19.04 93.67± 17.11 4.465.037.377.029.442 SBP ( mmhg) 136.35± 22.91 128.90± 26.91 131.50± 22.99 136.48± 22.34 127.09± 36.59 131.50± 22.99 4.894.013.030.190.500 DBP (mmhg) 67.85± 11.71 66.70± 12.25 66.45± 12.89 69.76± 14.39 68.95± 15.64 66.45± 12.89 0.718.698 RR (bpm) 21.95± 4.72 20.38± 4.47 19.14± 4.03 21.95± 4.72 23.86± 4.77 19.35± 4.02 16.307.000.004.001.006 SpO2 (%) 97.00± 2.72 96.67± 3.43 96.86± 4.13 97.00± 2.72 96.33± 3.17 96.86± 4.13 7.634.022.776.048.046 TV (ml) 431.75± 129.88 442.60± 140.43 466.15± 152.13 431.75± 129.88 417.20± 132.78 466.15± 152.13 23.227.000.006.000.000 RSBI (bpm/l)) 59.58± 32.82 55.16± 35.14 49.05± 31.15 59.58± 32.82 67.46± 38.67 49.05± 31.15 24.100.000.001.000.011 HR = Heart rate; SBP = Systolic blood pressure; DBP = Diastolic blood pressure; RR = Respiratory rate; SpO2 = Peripheral oxygen saturation; TV = Tidal volume; RSBI = Rapid shallow breath index. Table 4. Effect of Music Therapy on Anxiety and Dyspnea (N= 21) Parameter Group Western music (A) Rest (B) Traditional Korean music (C) A:B:C A:B C:B A:C Pre Post Pre Post Pre Post Z p p p p Anxiety (score) 5.10± 1.45 3.48± 1.24 5.21± 1.52 5.55± 1.22 5.19± 1.51 2.83± 1.32 35.041.000.000.000.002 Dyspnea (score) 5.33± 1.53 3.71± 1.45 5.33± 1.56 5.19± 1.69 5.45± 1.83 2.10± 1.25 25.549.000.011.000.000 4)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의효과비교한국전통음악이서양음악에비해호흡수감소율이더컸고 (F = 9.354, p =.006), 일회호흡량은더증가되었고 (z = -3.920, p <.001), RSBI (z = -2.539, p =.011) 는유의하게더감소되었다 (Table 3). 불안 (z = -3.078, p =.002) 과호흡곤란 (z = -3.651, p <.001) 도한국전통음악이서양음악에비해더감소되었다 (Table 4). 그러나심박동수, 수축기혈압및산소포화도는한국전통음악과서양음악에서차이가없었다 (Table 3). 논의인공호흡기이탈을시도하는환자에게간호중재로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을적용한결과,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모두에서대상자의생리적지수중호흡수, RSBI와불안, 호흡곤란이감소되었고, 일회호흡량은증가되었다. 또한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의효과를비교했을때한국전통음악이서양음악에비해호흡수감소율이더컸고, RSBI, 불안과호흡곤란도더감소되었으며, 일회호흡량은더증가되었다. 본연구결과호흡수와 RSBI가감소되었고일회호흡량은증가된것은선행연구 (Chlan, 1995; Jaber et al., 2007; Wong et al., 2001) 들과 Han 등 (2001) 에서제시된바와같이음악을듣는것은즐거운자극이며그것이인공호흡기를적용받고있는환자의생리적인스트레 스를감소시켜호흡이안정되는것으로설명된다. 현재까지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만을대상으로수행된연구는없었으므로, 이탈기를포함한인공호흡기적용환자를대상으로음악요법을적용한선행연구를살펴보면음악요법적용으로인공호흡기적용환자의호흡수가유의하게감소되었다는보고가대부분이었고 (Chlan, 1995; Jaber et al., 2007; Wong et al., 2001), Han 등 (2010) 도음악요법적용으로호흡수가유의하게감소된반면대조군인휴식군에서는오히려증가되었음을보고하였다. 반면에 Wong 등 (2001) 의연구에서음악을적용한군과대조군간에이러한차이가없었고, 이러한결과는적은표본수로인한제2종오류때문이라고설명했다. 현재까지음악요법적용후일회호흡량과 RSBI에미치는효과를규명한선행연구는없었다. 본연구에서의대상자들은인공호흡기이탈기에있으므로모든호흡이자기트리거 (self trigger) 에서만이루어져호흡수가안정되면인공호흡기가지지하는압력을줄여인공호흡기를제거할수있으므로 (Blackwood et al., 2010), 본연구결과를토대로추후음악요법을통한호흡의안정이인공호흡기이탈기간의감소에미치는효과를연구해볼필요성을제시한다. 본연구결과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모두에서휴식에비해불안이유의한감소를보였으며, 이는인공호흡기적용환자를대상으로한선행연구 (Chlan, 1998; Han et al., 2010; Jaber et al., 2007; Wong et al., 2001) 들의결과와일치하였다. 이러한결과는음악이치료적으로적용되어부정적인기분을배출, 전환하고대상자의불안등의

64 신아라 최명애 정서를긍정적으로변화시키는기분변화를가져오므로불안이감소된것 (Davis, Gfeller, & Thaut, 2008) 으로보여진다. 본연구결과호흡곤란은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모두에서유의한감소를보였다. 음악요법적용으로환자의불안이감소된것으로나타났고, 호흡수와 RSBI가감소되고일회호흡량이증가되었으므로호흡곤란이감소한것은당연한결과라고생각한다. 음악요법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생리적지수에미치는효과에서, 심박동수와혈압은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에서결과가상이하였다. 심박동수는한국전통음악을적용하였을때는유의하게감소되었으나서양음악동안에는변화가없었다. 인공호흡기를적용받는환자를대상으로하여클래식음악을 30분간들려준 Chan (1995) 과클래식, 뉴에이지, 세미클레식, 서양민요곡들을넣어제작한테잎을 30분간들려준 Chlan 등 (2007) 의연구에서심박동수는음악요법군과휴식군에서차이가없었으나, 한그룹을대상으로음악요법과휴식을이중노출법으로적용한 Jaber 등 (2007) 의연구에서는연구자가선택해놓은서양음악테잎들중대상자가하나를선택하여 20분간음악요법을적용하였고그결과심박동수는음악요법기간에는감소되었으나휴식기간에는변화가없었다. 반면에비트가 60-80회 / 분인 40개의곡중환자가선택한곡을 30분간들려준 Han 등 (2010) 의연구에서는대조군에비해음악요법군에서심박동수가유의하게감소되어, 선행연구에서도음악요법이심박동수에미치는효과는상이하였다. 혈압에있어서는, 한국전통음악적용후에수축기혈압과이완기혈압의변화가없었으며, 서양음악적용후수축기혈압의감소가있었다. 클래식음악을 30분간들려준 Almerud 등 (2003) 과비트가 60-80회 / 분인 40개의곡중환자가선택한곡을 30분간들려준 Han 등 (2010) 에서는음악요법군에서수축기혈압과이완기혈압모두에서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있었으며, 연구자가중국음악과서양음악을포함한이완음악들로만든 7개테잎중하나를대상자가선택하게하여 30분간들려준 Wong 등 (2001) 의연구에서는평균혈압이대조군에비해통계적으로유의한감소를보였다. 이와같이심박동수와혈압변화에대한음악의효과는아직일관성이부족함을볼수있다. 인공호흡기적용중혈압이정상보다낮아지면수액주입이나혈압강하제를투여하게되고심박동수가비정상적으로변화하게되면심혈관계약물들을투여하게되므로, 본연구를포함한선행연구들도활력징후에영향을줄수있는약물, 즉외생변수들에대한통제를할수없으므로음악요법에의한순수한심박동수와혈압의변화를관찰하기어렵다는제한점이있다. 또한본연구에서도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에서의결과가상이하듯이각연구마다선정한음악종류와비트가다른결과를초 래하였을가능성도배제할수없을것이라고생각된다. 본연구결과서양음악, 한국전통음악동안의산소포화도변화가휴식과비교하여차이가없었다. 이러한결과는 Han 등 (2010) 이서양음악을주로사용한음악요법군에서산소포화도가다소증가되는경향은있었으나대조군과비교하였을때유의한차이가없었다는연구결과와부합된다. 산소포화도는헤모글로빈과산소의결합을나타낸것으로, 산소포화도에영향을미치는인자는헤모글로빈, 산소분압, 체온, 산도, 이산화탄소농도등다양하다. 본연구는이중노출법으로진행되어동일한대상자의전후비교이므로산소포화도에미치는요인은동일한것으로생각되며, 음악요법과휴식에서산소포화도에차이가없게나타난결과는음악요법적용으로호흡수가줄고일회호흡량이늘어났지만산소포화도의변화까지일으키지는못하였던것으로생각된다. 본연구에서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의효과를비교했을때, 한국전통음악은서양음악에비해호흡수감소율이더컸고, RSBI, 불안, 호흡곤란도더감소되었으며, 일회호흡량은더증가되었다. 이는 Haas 등 (1986) 의연구에서메트로놈의적용이호흡의속도조정자 (pacemaker) 로작용하여호흡이안정된것과같이, 정상호흡수와유사한박자체계를가지고있는한국전통음악이호흡의속도조정자로작용하였으리라생각된다. 또한서양음악에비해한국전통음악의느린템포가불안을더줄이고호흡수를더감소시키며일회호흡량을더증가시킨것으로설명된다. 느린호흡수와커진일회호흡량은산소요구량감소와호흡일 (work of breathing) 의감소를일으켜주관적으로숨이차다고느끼는호흡곤란도감소되었을것으로본다. 인공호흡기이탈기는기계호흡에서자발호흡으로전환되는시기로, 모든호흡이환자의요구 (trigger) 에의해시작되므로정상호흡수와일치하는한국전통음악이서양음악에비해호흡을안정시키는효과가더컸던것으로생각된다. 음악요법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불안과호흡곤란을감소시킬수있음을입증하였고한국전통음악이서양음악에비해이러한효과가더큰것을밝혔다. 본연구는자발호흡이주가되는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를대상으로음악요법의효과를규명하였을뿐아니라서양음악을주로한선행연구와는달리한국전통음악을적용하여그효과를규명하였고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에게음악요법특히한국전통음악을적용할수있는근거를제시한다는데더큰의의가있다. 결론및제언본연구는음악요법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생리적지수와

음악요법이인공호흡기이탈기환자의생리적지수, 불안및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 65 불안및호흡곤란에미치는효과를규명하고이러한효과에대한 서양음악, 한국전통음악의차이를밝히기위한계통적순번교체 법을사용한동일군반복측정설계연구이다. 연구대상은서울에 소재하는 1 개의 3 차전문병원내과계중환자실에서인공호흡기이 탈기에있는환자로총 21 명이었다. 한대상자에게서양음악, 휴식, 한국전통음악을모두제공하였고, 생리적지수인혈압, 심박동수, 호흡수, 일회호흡량, 산소포화도 RSBI 를측정하였고, 불안과호흡 곤란은시각적상사척도를이용하여측정하였다. 인공호흡기이탈 을시도하는환자에게간호중재로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을적 용한결과,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모두에서대상자의생리적지 수중호흡수, RSBI 와불안, 호흡곤란이감소되었고, 일회호흡량은 증가되었다. 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의효과를비교했을때한국 전통음악이서양음악에비해호흡수감소율이더컸고, RSBI, 불안 과호흡곤란도더감소되었으며, 일회호흡량은더증가되었다. 이를토대로임상현장에서음악요법특히한국전통음악을인공 호흡기이탈기에있는환자에게적용할것을제안하며또한인공호 흡기이탈기환자를대상으로음악요법이이탈기간감소에미치는 효과를규명하는추후연구를제안한다. REFERENCES Almerud, S., & Petersson, K. (2003). Music therapy-a complementary treatment for mechanically ventilated intensive care patients. Intensive and Critical Care Nursing, 19, 21-30. Aldridge, D. (1993). The music of the body: Music therapy in medical settings. The Journal of Mind-Body Health. 9(1), 17-35. Altose, M. (1985). Assessment and management of breathlessness. Chest, 88(2), 7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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