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이슬람이란무엇인가? 개요 Class 101 에서는 1) 인터넷상에서떠돌아다니는이슬람에관한정보가사실인지를살 펴보고, 2) 아랍무슬림들은이슬람을뭐라고정의하는지공부함으로 3) 이슬람에대한 올바른이해를갖는다. 학습문제제기 이슬람은악의종교인가? 테러의종교인가? 아니면아브라함의종교인가? 심지어유대교 와기독교의연장인가? 혹은구약과신약을완성한종교인가? 무엇이이슬람의진실인지 를아랍무슬림들에게서들어보자. 강의내용 1. 인터넷에서흔히볼수있는이슬람에대한정의연구 보통인터넷상에서떠돌아다니는이슬람에대한정의를살펴보면 이슬람은아랍의예언자무함마드가 610년에제창한일신교이다. 혹은 이슬람 ( 순종이란뜻 ) 교는무함마드가창시한 ' 무함마드의종교 ' 이다. 라고일반적으로설명된다. 반면, 한국이슬람중앙회의공식홈페이지에는 이슬람은하나님께서선지자무함마드께계시하신하나님의가르침과인도를완전히받아들이는것이다 라고정의하고있다. 이렇게정의하는것이과연올바른가? 1
하나님? 선지자? 계시? 또한국의어느선교단체홈페이지에는이슬람의정의에대하여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아랍어로 ISLAM 의의미는 자발적으로알라의뜻과명령에순종한다 이다. 이슬람은삶의방식이다. 알라는사람들에게그의창조와존재의목적에대하여이야기하며, 사람의최종적인운명, 모든창조물중에서의인간의위치를설명하며, 특별히지옥의불을피할수있는의미있고균형잡힌삶으로인도한다. 그리고죽음이후천국에서사람들의선행에대하여상급을내린다 라고정의하고있다. 이것은올바른정의일까? 2. 아랍사람들이말하는이슬람의정의연구 위와같이우리한국사람들사이에서이슬람이란정의가각각사람마다단체마다다 르게되어있다. 그렇다면아랍무슬림들은이슬람에대하여뭐라고말하고있을까? 아랍무슬림들은이집트의아랍어학술원이발간한사전에는 이슬람은알라에게순 종하고율법과규범에순종하는것 이라고되어있다. 다시말하면이슬람의정의는 알라와율법 ( 샤리아 ) 를떠나서정의될수없다는것이다. 이슬람을한문장으로요약하면 알라와무함마드에게순종하는커뮤니티 ( 움마 ) 가무 함마드에게내려준교리와율법을인간의삶과실제 reality 의모든영역 dimension 에받아들 이게하는제도 institution 이다. 2
3. 이슬람에대한잘못된이해연구 1) 이슬람의뜻은평화 peace 인가? 이슬람이란단어의사전적의미는 복종하는것 을가리키고전문용어로는 알라가무함마드에게내려준종교 이다. 그렇다면이슬람이란말속에 평화 라는의미가들어있는가? 아랍어-아랍어사전을보니그런의미가전혀없었다. 2) 이슬람은삶의양식 A way of life 인가? 무슬림들이생각하는서구인들의종교개념은서구인과그의주님과의관계는있는데그의삶과종교와의관계가없다고생각한다. 그러나모든서구인들이그런것은아니다. 이슬람은종교가법과정치, 경제, 사회와밀접한관계가있다고무슬림들이믿는다. 실제이슬람국가에서무슬림들의삶은이슬람을그대로지키지못하고있다. 3) 이슬람은종교이고국가인가? 이부분에서는보수와진보무슬림들끼리의견이갈린다. 이슬람주의무슬림은이슬람이종교와국가가포함되어있어서이슬람은종합적인제도 nizām shāmil 라고한다. 하지만이집트에서는오늘날 종교는알라에게, 조국은모두에게 라는구호를내걸어종교와정치를구별짓는진보적무슬림들이있어긴장관계에있다. 4) 이슬람은영적인종교인가? 성경에서성령은진리의영이고본질상하나님이며삼위일체하나님의제 3위로서인격을가진분이다. 이런정의에따른성령은꾸란과이슬람에존재하지않는다. 그러므로이슬람은성경에서말하는영적종교가아니다. 만일무슬림이이슬람을 Spiritual이라고한다면그것은기독교의성령과다른개념에서사용된것이다. 이슬람은육적인종교이다. 그래서무슬림들은기독교를이슬람보다더영적이라고말한다. 3
5) 꾸란은이슬람교의헌법인가? 꾸란은모든인간을인도하기위하여무함마드에게내려준알라의말씀이다. 무슬림에게이슬람교는인간완성의정점이다. 이슬람교의율법은꾸란만으로이루어지지않았다. 꾸란은이슬람율법을만드는데적은양의구절들만사용되었다. 꾸란과함께, 하디스, 만장일치, 학자들의유추이네가지가율법의근간이되었다. 하디스를빼놓고이슬람율법을논하기어렵고당시아라비아의관습법이이슬람율법에포함되어있어서이런이슬람율법을다른국가에서그대로적용하기어렵다. 그래서이슬람을받아들인지역마다서로다른이슬람법학파의이론을채택하였다. 그렇기때문에꾸란만이절대경전이되어이슬람교의헌법이되었다고말할수는없다. 6) 꾸란은무슬림들의삶의중심인가? 대부분의무슬림들이그들에게닥친현세의문제들을꾸란에따라판단하는일을저버렸다. 무슬림들은꾸란을그들삶의핵심으로자리잡도록해야했는데대부분무슬림들은꾸란이어려워서그내용을잘모른다. 다만꾸란을외워야한다는가르침은지금도계속되고있다. 그런데꾸란을외웠다고해도꾸란을매일삶속에적용하지못해이슬람의길을잃어버렸다. 꾸란은알라의책이고무슬림의헌법이며그율법은무슬림을지배해야한다. 그러나이슬람율법대로사는무슬림이지구상에몇명이나될까? 그율법이너무많아서이슬람을제대로지키는사람들이없다고요르단대학교아흐마드교수가아쉬워하였다. 4. 이슬람은하니프의종교인가? 아랍무슬림들의말에따르면아랍에는기독교와유대교이외에이브라힘의종교인 하니프 ( 일신교 ) 가있었는데이것을하니피야 hanīfiyyah 라고부른다. 하니피아의종교란무엇인가? 4
오늘날아랍인들의책이나신문을보면 이슬람을하니프 ( 하니피야 ) 의종교 라고부른다. 그러나기독교나유대교를하니프의종교라고부르지않는다. 무슬림들에게이슬람이전시기의 알라 라는단어는아랍인들의원래종교인하니피야가표현된것이라고하고하니피야는이브라힘과이스마일의종교로간주되었다. 피터 Peter 는꾸란의 3:95와 4:125에근거를둔무슬림들에게하니피야는이슬람에대한다른이름이거나이브라힘의단일신종교제도를칭했다고했다. 꾸란에서하니프라는단어는특히메디나수라에서여러차례다신숭배자를가리키 는무쉬리쿤 mushrikun 이라는단어와대조적으로쓰였다. 하니프라는단어는꾸란에서이브라힘의이름과관련되었다. ( 무함마드야!) 말하라, 알라는진실만을말한다. ( 너희들은 ) 이브라힘의밀라하니프를따르라. 이브라힘은무쉬리쿤이아니었다 ( 수라 3:95 혹은 16:123). 이브라힘은유대교인이아니었고기독교인도아니었으나하니프무슬림이었고무쉬리쿤이아니었다 ( 수라 3:67). 꾸란에서사용된하니프라는단어는아랍인종교, 즉이브라힘신앙의원래이상을추종한자인것을제안한다. 그러나사실그들은그들자신을하니프라고명백하게가리키지않았다. 또한그들이메카이교도신앙을부인하고유대-기독교전통을거부했다. 몽고메리와트 Montgomery Watt 는아랍인들사이에일신교가존재한것은시리얀아랍 syro- Arabian의영향이라고했다. 일부고전적인자료에서는아랍인들이이슬람이전부터이미오래전에일신론자 monotheist 들이었다고했다. 그러나외부의영향으로그들의원래사상이부패되었다고했다. 꾸란에나오는가장초기메카수라에는다소희미하지만그들이알라라고부르는신을믿었다고한다. 그들의이해수준에서는그들에게보이지않는신을받아들일수없어서보이는물체에이런신들이살고있는것으로생각했고가끔은그물체들을신그자체로생각했다. 이처럼보이지않는신을믿지못한고대아랍인들의신개념은오늘날아랍무슬림들이생각하는알라의개념과어느정도차이가났다. 아랍기독교인들은시리얀어 알라하 를아랍어로음역한 알라 라는단어를그들의하 5
나님으로인식했다. 5. 이슬람이란단어의의미변화 이슬람이란단어는 2가지의미를갖는다. 하나는개인적인복종이고다른하나는종교의이름이다. 꾸란 3:19에서 알라와함께하는참종교는이슬람 이라고했다. 그러나역사를거치면서그이슬람이란의미가달라졌다. 이슬람학자들은이슬람이라는단어를각각아래와같이정의하였다. 이븐압바스 - 타우히드 ( 알라의한분되심 ) 를표현하고복종하는것을이슬람이 라고했다. 무까틸이븐술라이만 - 인간이알라에게받아들여지는유일하게것에대하여말 하면서유일하고참된종교, 이슬람은알라가한분이라는것을단언하는것이라 고했다. 알따바리 - 한층위에서이슬람은무슬림그룹과이그룹의이름에합류하는행 위라고했고다른층위에서는이만 ( 믿음 ) 의완전한의미로서개인의마음이더심 오하게항복하는것이라고했다. 알자마크샤리 - 영원부터알라에게받아들여질인간의반응즉참된딘 ( 종교 ) 은 이슬람이라고했다. 알라가한분이심과정의를인정하고그하나됨과정의를도 덕적으로청렴한삶으로표현한다고했다. 알라지 - 알라와함께한딘 ( 종교 ) 이라는말을다음과같이셋으로이해했다. 1) 복 종하는것이무슬림이된다. 2) 온전함이나평화적인상태에들어간다. 3) 노예가 해야할일을이행하여알라에게진지하게헌신을표현한다. 알바이다위 - 알라와함께한종교는무함마드커뮤니티를반대하는것들을그만 두어무함마드에게복종하고알라가한분이심과무함마드가가져다준법을받 아들이는것이라고했다. 이븐카시르 - 알라와함께한종교라는말을다음과같이해설했다. 1) 기본적으 로알라의한분되심을인정하고진지한헌신으로행동하는것이다. 2) 부차적으 6
로무함마드커뮤니티에연류되어알라가전해준규범으로이해했다. 이슬람학자라쉬드리다는이슬람을복종 submission 이란의미로해석하고알라의존재와명령에개인적으로진지하게반응하는것이라고했다. 알라의계명과그계명에반응하는방법이참이슬람이라고했다. 사이드꾸뜹은알라와함께한딘 ( 종교 ) 은양심과행위에서마음의항복이라고설명하고그종교는마지막종교이며사회안의개인들을인도하고보호하고세우는보편적인법이라고했다. 알라와함께한종교 라는말은 알라가한분이다 라는개념이들어가있고또 무함마드에게복종하고그에게내려준법을지키는것 이란의미가들어있다. 그러므로이슬람이란어휘에는두가지축이있다. 첫번째축은항복 surrender 의내적양상과외적양상간의관련성, 다시말하면내적확신으로서의이슬람과외적순응으로서의이슬람간의관련성이다. 두번째축은이슬람의개인과그룹적인측면이다. 꾸란주석가들의말을정리하면 내적으로는개인의알라에대한항복과외적으로무함마드커뮤니티에대한순응이결합된것 을이슬람이라고했다. 사이드꾸뜹 - 이슬람을제도 system 와조직그리고정치적실체 entity 의이름으로 사용했다. 이슬람초기꾸란주석에서는이슬람을개인과커뮤니티로규정했으나사이드꾸뜹은이슬람을특별히조직된 specific organized 그룹에게만속하는것으로규정했다. 사이드꾸뜹에의하여이슬람에대한강조점이개인의항복에서조직화된그룹으로이동한것이다. 그러므로우리는이슬람이란정의를이와같이시대별로달라진부분이있다는것을알아야하고무슬림들사이에서도이슬람에대한정의에따라 이슬람과무슬림 의의미가달라질수있다는것도기억해두어야한다. 오늘의무슬림들의견해를정리하면이슬람은한분이신알라에게항복하고알라가무함마드에게내려준법을개인과커뮤니티가지키는것을말한다. 다시생각해볼문제들 7
1) 이슬람의사전적의미는무엇인가? 2) 무슬림들이주장하는이슬람의의미는무엇인가? 3) 일부한국인들이알고있는이슬람의정의를찾아보고무엇이잘못되었는지를말해보자. 4) 왜이슬람의정의가달라지는이유는무엇인가? 5) 한국이슬람중앙회가표방하는 이슬람은평화, 복종그리고순종을의미한다. 이슬람은하나님께서선지자무함마드께계시하신하나님의가르침과인도를완전히받아들이는것이다 라는정의는무엇이틀렸는가? 6) 여러분은이슬람을뭐라고정의를내리겠는가? 한문장으로답해보자. 참고문헌한국인과소통하는아랍문화, 세창출판사, 2012 아랍의종교, 세창출판사, 2013 이슬람문명의이해, 예영커뮤니케이션, 2012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