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nd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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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업계, 정액제 회귀논란 최근주류를이루었던 부분유료화 지난 2005년 Shanda가주력게임의과금제를 부분유료화 로전환한이후, 중국온라인게임시장성장에기폭제역할을하면서, 지금까지중국온라인게임의주류결제방식으로이용되고있음 실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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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 오프라인상품과마케팅제휴활발 코카콜라, WoW 캐릭터활용한음료수중국출시코카콜라는 World of Warcraft 게임내캐릭터를음료수캔에부착, 중국내에서판매하기로제휴 World of Warcraft의캐릭터가인쇄된코카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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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中게임업체, 잇따라북미시장진출 Perfect World,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북미출시 Perfect World는북미시장을겨냥하여자사 3D MMORPG Ether Saga Online( 구대서유 ) 의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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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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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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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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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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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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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온라인게임들속속러시아시장진출 Age of Conan, 러시아에서올 4 분기출시 최근유료회원 70 만을모으며파장을불러일으킨 Age of Conan 개발사 Funcom 과 러시아게임퍼블리셔인 1C Company 는 <Age of Conan: Hyborian Ad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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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ember 2008 2nd Issue

Table of Contents November 2008 2nd Issue 2008. 11. 21 북미게임시장동향 4 Activision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콘솔은궁극적으로사라질것 美캐주얼게임업체 PlayFirst 2009 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전망게임활용한출판마케팅부상 EA, Spore 에탑재된 DRM으로집단소송제기당해 Facebook용게임개발사 Playfish, 1,700만달러투자유치 Activision, PS2용 Guitar Hero 개발사 Budcat 인수 Xbox360, 콘솔게임기중이용자의타이틀구매율가장높아휴대용기기별게임이용행태조사 NPD Group 구입게임의포장도뜯지않는게이머가 11% 美콘솔 HW&SW 판매량 (11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1월첫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5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2008년루마니아게임시장규모, 1,900만달러전망프랑스상원, 불법다운로드근절법안압도적지지속통과英 Codemasters, 향후출시게임에러시아어필수지원할것러시아게임업체 1C Company, Avalon Style 인수佛 Ubisoft, 前 Vivendi Games 자회사 Massive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1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1월둘째주 ) 러시아 PC게임판매순위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2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중국게임시장동향 23 中온라인게임업계, 정액제 회귀논란中세무국, 가상아이템거래에 20% 소득세징수중국게임업계에서주목받는 SNS 게임시장중국의온라인게임중독방지시스템, 실효성논란中 Kingsoft, 말레이시아에지사설립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28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PS3는앞으로도손익분기점달성하기어려울것 DFC Intelligence 日 Square Enix, 뇌파로작동하는게임개발중 DSi 구매의향조사및판매실적日콘솔 HW & SW 판매량 (11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3 베트남온라인게이머, 2011년에 1,000만명에달할것대만온라인게임시장, 2012년 3억 6,000만달러규모에달할것 Sony, 콘솔게임개발활성화위해인도개발자에게게임엔진제공 Atari, Konami와호주시장유통계약중단중남미게임시장동향 37 멕시코당국, 대대적단속통해불법게임 9 만건단속 멕시코게임쇼 Electronic Game Show, 2 만 6,000 명참가 덴마크 SGI, 남미사회배경으로한기능성게임출시 국내게임시장동향 40 폐지위기의 WIPI와국내모바일게임시장전망셋톱박스없는 TV 내장형게임출시모바일게임다운로드수 800만시대세계최대게임대회 'WCG 2008' 독일쾰른서폐막 G STAR Briefing 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0월셋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월첫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여성게이머부상, 업체들도맞춤형마케팅활발주목받는 Blizzard의신규사업모델 YouTube, 자사 UCC 활용한게임및음악판매개시글로벌게임광고업체 IGA, EA에이어 Activision과도독점제휴게임업체 Midway, 2개게임개발중단으로손실 2배증가캐나다최대유통업체 Future Shop, 중고게임유통사업개시 Amazon, 캐주얼게임업체 Reflexive 인수글로벌게임퍼블리셔 Top 20 美콘솔 H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콘솔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4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의매출을기록했다고발표 미국시장에서 Starwars: The force Unleashed 의높은판매고역시이번실적달성에영향을준것으로분석됨인기온라인게임 World of Warcraft가전체매출의 42% 를차지했고, 가정용콘솔플랫폼이 42%, Nintendo DS가 10%, PSP가 2% 를각각차지 World of Warcraft 는 Activision Blizzard의 3분기매출의 42% 에해당하는약 2억 9,860만달러의매출을기록콘솔플랫폼별매출비율은 Wii가 13%, Xbox360이 11%, PS3가 9%, PS2가 9% 임그러나 Activision과 Blizzard(Vivendi Games) 간합병과정에서사용된비용으로인해 3분기순손실액은 1억 800만달러를기록 4분기실적전망올 4분기에는 World of Warcraft : Wrath of the Lich King, Guitar Hero : World Tour, Call of Duty : World at War 등의기대작들이잇따라출시될예정이어서이같은매출규모는지속적으로상승할전망 Blizzard는지난 3분기에경쟁작인 Age of Conan, Warhammer Online 등으로일부유저가이탈했으나, 이들중 50% 이상이다시돌아오고있다고밝혀향후 World of Warcraft의실적은더욱증가할것으로전망 World of Warcraft 의새로운확장판인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의발매역시 World of Warcraft 의매출향상에크게기여할것으로전망 Activision Blizzard의이사회는 회사의미래에대한자신감을반영하는차원 에서최대 10억달러규모의자사주매입을결정 www.activisionblizzard.com 5

콘솔은궁극적으로사라질것 美캐주얼게임업체 PlayFirst 게임전용기기로서의콘솔은없어질것 PlayFirst CEO 美캐주얼게임업체 PlayFirst의 CEO인 John Welch는지난 9월벤처투자전문매체인 Venture Beat와의인터뷰에서게임전용기기로서의콘솔은없어질것이라전망 게임이유일한쌍방향엔터테인먼트였던시대에는게임전용기기로서의콘솔이필요했으나, 쌍방향미디어가다양해진현재로서는게임전용기기의의미가없어짐현재콘솔은이미게임전용기기보다는멀티미디어플랫폼으로진화하고있다고평가하드웨어성능개선, 인터넷지원일반화등의영향으로단순한게임기가아니라이미멀티미디어플랫폼으로진화했음을의미게임전용기기는게임이라는효용에비해단가가비싸, 향후게임만을즐기기위해기기를구매하는유저비율은지속적으로감소할전망 거실겨냥한일반형기기가콘솔대체할것현재 Microsoft, Nintendo, Sony 등플랫폼업체들의거실선점을위한다양한전략이실행되고있음 Microsoft는최근 3D 아바타와영화, 게임, 동영상등각종신규콘텐츠를제공하고멀티플레이를지원하는내용의 New Xbox Experience(NXE) 프로그램을발표, 거실엔터테인먼트허브 로서의 Xbox360의입지를굳히려는전략을보여주고있음 Sony 또한 PS3를 IPTV 셋톱박스로서제공하고, 3D 커뮤니티와동영상서비스를제공하는등기존의하드코어게이머만이아니라, 범용적인니즈를충족시키는매스마켓전략을선보이고있음어떤형태로든이같은거실엔터테인먼트의허브로서범용기기가보급되면, 더이상게임자체만으로는해당기기를구매하긴어려울것이라는설명 Nintendo Wii, Apple iphone 과같은변수가여전히존재하고있지만, 향후 거실엔터테인먼트 를장악할기기는기존의 PC와는전혀다른기기가될것으로전망됨 www.playfirst.com 6

2009 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전망 N-Gage, iphone 등의신규모바일플랫폼, 2009년성장동력될것세계최대휴대폰제조업체인 Nokia가모바일게임용플랫폼인 N-Gage의마케팅을본격적으로시작한데이어, Apple의 iphone 3G 역시 1,000만대의판매고를기록하는등신규모바일게임플랫폼이확산되면서 2009년모바일게임시장의부흥을예고 물론시장조사업체들의전망치가 40억달러에서 80억달러까지편차가클뿐아니라, 지난 2008년이동통신사들의비협조적인태도로기대에미치지못한시장상황을고려할때낙관할수만은없음그러나 Gameloft 등모바일게임업계에서는 Nokia의 N-Gage와 Apple의 iphone 3G와같은플랫폼이 2009년모바일게임시장을확대시킬것으로기대 Nokia와 Apple의새로운모바일플랫폼은기존시장의한계로인식됐던마케팅과사용자접근성문제를동시에해결할수있을것으로평가받고있음모바일게임업체인 Amdocs의 Eitan Gelbaum 부사장은 휴대폰다운로드소프트웨어중게임이차지하는비중은 18개월전 35% 에서최근 50% 까지증가했다 고긍정적인전망을뒷받침함 Nokia와 Apple의모바일게임시장전략 Apple은 iphone 3G와연계된 App Store를통해 iphone 사용자들이쉽게모바일게임을구매하고다운로드받을수있도록함으로써, 사용자들의모바일게임접근성을높여모바일게임이용증가를유도할전망 현재전세계 1,000만대이상판매된 iphone 3G의사용자기반또한기존이동통신업체들의폐쇄성으로인한기존모바일게임시장의한계를해결하는데기여할것으로기대 Nokia는초기휴대용게임기로선보였던 N-Gage를모바일게임플랫폼으로전환, 모바일게임개발및유통을촉진시킨다는전략지난 8월출시한 N85 모델에이미 N-Gage를탑재했고, 신형휴대단말인 N95에도이를탑재할예정전문가들은 Nokia의휴대폰시장영향력을고려했을때모바일게임부문에서 Apple iphone의 10배이상의효과를낼것으로전망 7

게임활용한출판마케팅부상 게임활용한출판마케팅활발 최근게임을이용해청소년과아이들을독서로이끌고자하는시도가학교, 출판사, 도서관등에서활발해지고있는것으로알려짐 학교-도서관-출판계의게임활용사례최근도서관에서는디지털문학교육에있어서게임이도움이된다는판단하에게임토너먼트대회를주관하기도하고, 학교에서는게임을교실내에도입하는방안을추진 美뉴욕사립재단인 John D. and Catherine T. MacArthur Foundation은게임의기본원리인즉석피드백과시각적표현기법을이용한교육법을도입한공립학교의설립을준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美출판사인 Random House는 Christopher Paolini의베스트셀러 'Inheritance' 시리즈의제3권인 Brisingr 를출판하기에앞서관련온라인게임을선보여, 지난 6월이래현재까지약 5만 1,000명의가입자를확보또 'Harry Potter' 시리즈의출판사로알려진 Scholastic은최근웹기반게임배경의판타지장편소설시리즈 'The 39 clues( 총 10권 )' 의첫작품 'The Maze of Bones' 를출판 게임활용효과에대한논란여전일부교사와문학계관계자들은아이들의독서를유도하려다오히려게임으로관심이분산되거나, 책에빠져드는경험을박탈할수있다고우려를제기 반면일부연구자들은게임이독서못지않게비판적, 능동적이며체계적인사고를요구한다고반박 www.macfound.org www.scholastic.com www.randomhouse.com EA, Spore 에탑재된 DRM으로집단소송제기당해 EA 대작 Spore DRM 논란가열 SimCity 제작자 Will Wright의최신작 Spore가 EA의지나친 DRM정책으로집단소송에휘말리게된것으로전해짐문제가제기된 Spore의 DRM 부분은 Spore 게임설치시자동적으로 PC에설치되는 DRM Software인 SecuROM으로알려짐 8

SecuROM은사용자의동의없이사용자 PC에설치되고, 이후 Spore를 PC에서제거해도여전히남아있게되어, Spore 구매자가 Software를제어할권한을침해하는것으로알려져있음 Spore와유사한소송이 EA의 Sims 2 expansion: Bon Voyage 와관련해서도제기되어있는것으로전해짐또한 Spore의최초게임구동시인터넷인증이필요한점과게임인스톨이총 3대의 PC에서만가능하고 4대부터는 EA의별도인증을받아야하는 DRM 요소역시게임사용자들의불만을사고있는것으로전해짐 EA의대처 EA의 John Riccitiello 사장은 EA의게임에설치되어있는 DRM 요소가게임의불법복제등을막기위한불가피한요소이며, 대다수의게임사용자들이이에동의하고있다고밝히며 DRM과관한논란에대해반박 또한 EA측은 Spore의인스톨가능 PC 제한에대한논란에대해서도 1% 미만의사용자만이 4대이상의 PC에게임을인스톨하는상황에서현재 EA의 DRM 요소에문제가없다는입장을밝힘 Spore에탑재돼문제가된 DRM 요소는 EA에서출시하는신작에도계속적용될예정이어서논란이계속될것으로전망 Facebook 용게임개발사 Playfish, 1,700 만달러투자유치 美 Playfish, 1,700만달러투자유치美캐주얼게임개발업체 Playfish는 B round에서벤처투자업체인 Accel Partners와 Index Ventures로부터 1,700만달러규모의투자유치 2007년 10월런던에서설립된 Playfish는 Who Has The Biggest Brain? 과 Bowling Buddies 등의 SNS 기반게임을 Facebook과 MySpace를통해출시, 지금까지월 1,000만이상의액티브유저를확보하였고, 월평균플레이시간은 200분에이름 투자예상효과 Playfish의 CEO인 Kristian Segerstrale은이번투자유치를통해 개발스튜디오를확장함으로사용자기반을확대하고, 커뮤니티용게임개발에박차를가할것 이라고포부를밝힘 9

현재 Playfish는샌프란시스코, 베이징, 노르웨이에지사를두고있음경쟁사인 Warbook은 A round에서지난 5월 Grey Partners 외 2개투자업체로부터 1,500만달러규모의투자유치또다른경쟁사인 Zynga는지난 7월 B round에서투자업체인 Kleiner Perkins로부터 2,900만달러규모의투자를유치, 일평균 15만액티브유저를확보하고있는 Facebook 애플리케이션업체 YoVille를인수한바있음 apps.facebook.com/warbook www.playfish.com www.zynga.com Activision, PS2 용 Guitar Hero 개발사 Budcat 인수 Activision, PS2용 Guitar Hero 개발사 Budcat Creation 인수 Activision Publishing은 PS2용 Guitar Hero 개발사인 Budcat Creations를인수, Activision의자회사가될예정이라고지난 10일발표 Budcat은 Guitar Hero III: Legends of Rock, Guitar Hero: Aerosmith, 그리고최근 Guitar Hero: World Tour 의 PlayStation2 버전개발에참여했으며, 과거게임업체인 Majesco와 Our House, Blast Works: Build, Trade, Destroy 를, Electronic Arts와는 Medal of Honor: Vanguard 를 Wii용으로개발하기도함 Budcat은 PS2뿐만아니라, DS, Wii, PC용게임을개발하고있음현재美 Iowa 市에있는 Budcat 스튜디오는그대로유지될계획 인수배경 Activision Publishing의이번인수는상대적으로취약한 Nintendo 플랫폼의개발역량을강화하고, 글로벌음악게임시장을선도하기위한포석으로분석됨 이번인수배경에대해 Activision Publishing의 CEO인 Mike Griffith는 Budcat Creation은숙련된관리팀과뛰어난프로그래머, 디자이너, 아티스트를두루갖췄다 며, 강력한인재풀을언급 Activision Blizzard의 CFO인 Thomas Tippl은 어려운거시경제상황이오히려인수합병을위한호기가될수있다 며, 인원감축, 스튜디오폐쇄등을감행하고있는경쟁업체들과달리적극적인투자에나설가능성을암시최근전세계적인경제위기에도불구하고 Activision Blizzard는 2008년 3분기매출은당초예상치인 6억 3,600만달러보다높은 7억 1,100만달러를기록 www.budcat.com 10

Xbox360, 콘솔게임기중이용자의타이틀구매율가장높아 Xbox360 1대당평균 6.6개의타이틀팔려출시후 23개월간유저의 Tie Ratio( 하드웨어당소프트웨어판매량 ) 를분석한결과, Xbox360이 6.6으로차세대콘솔중가장높게나타났으며, 이는 Xbox360 1대당평균 6.6개의타이틀이팔린것을의미함 하드웨어판매량이가장많은 Wii의 Tie Ratio는 5.5로, Xbox360에비해다소낮은것으로조사됨 PS3의경우 Tie Ratio가가장낮은수치인 5.3으로조사됐는데, 이는 DVD 재생목적으로구매하는경우가많기때문으로분석됨콘솔제조사가직접출시한퍼스트파티 (First Party) 타이틀판매량은 Wii가 2.4로가장높은수치를보임 Xbox360(1.4) 과 PS3(0.9) 을합한것보다높은것으로나타남콘솔게임기제조사가높은하드웨어개발비를게임타이틀판매를통해보충하는것을감안하면, 퍼스트파티타이틀판매율이높은 Nintendo의수익률이가장좋을것으로추정할수있음 Chart 출시후 23 개월간콘솔종류별퍼스트파티, 써드파티 Tie Ratio Xbox360 5.2 1.4 Wii 3.1 2.4 써드파티퍼스트파티 PS3 4.4 0.9 0 1 2 3 4 5 6 7 [ 출처 ] Nintendo, 2008.11 11

휴대용기기별게임이용행태조사 NPD Group 휴대용기기사용량증가 주이용장소는집美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의조사결과, 휴대용게임기이용자의 79% 가집에서사용하는것으로나타남 휴대중사용이가장클것이라는기대와는달리일반콘솔과경쟁할가능성도제기됨전체적인휴대용기기사용량은 3개월전에비해늘어났다는응답이과반수임특히스마트폰유저의사용량증가폭이큰것으로조사됨 PSP는 다목적엔터테인먼트, DS는 게임 위주로이용 PSP는영화감상 (35%), 음악감상 (33%) 등엔터테인먼트목적의기기활용이늘어나는추세 게임 (84%) 사용률이여전히가장높긴그러나, 주평균이용시간은음악이 5.8 시간으로가장길게나타남 DS 보유자의 92% 는혼자게임을즐기는것으로나타남함께게임을즐기는 DS 보유자비율은전체의 1/4 정도에불과함 DS로혼자게임을즐기는평균시간은주평균 4.6시간으로함께즐기는경우에비해높게나타남 스마트폰, 업무보다는게임용도활용이더많아스마트폰은업무보다는게임용도로더많이활용되는것으로나타남 iphone의경우 3개월전에비해게임사용률이큰폭으로증가했으며, 업무 (14%) 목적활용보다영화 (19%) 목적이더높은것으로나타남 ipod의용도로는음악 (96%) 이가장높게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는게임 (20%) 으로조사됨 12

구입게임의포장도뜯지않는게이머가 11% 美게이머의 11%, 구입한게임의포장도뜯지않아美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은게임구매자들이게임포장에대해어떤생각을갖고있는지알아보기위해 CDSA(Content Delivery and Storage Association) 와 EMA(Entertainment Merchant Association) 과함께미국에서소매점을통해게임을구매한 562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 구매자중 88% 는콘솔게임디스크를원래케이스내에보관하고, 8% 는디스크를다른케이스에보관하고원래케이스는별도로보관하며, 5% 는게임디스크는놔두고원래의케이스는버린다고답함구매자중 11% 는게임포장을뜯지도않는것으로조사됨 EMA는게임구매자들이게임포장을제품의일부라고생각할뿐큰의미는두지않아이와같은결과가나온것으로분석함 美게이머의이미이용한게임처리방식게임을더이상하고싶지않은경우에는 54% 가다른게임과교환하거나중고시장에판매한다고답했고, 나머지 24%, 17%, 2% 는각각다른사람에게주거나, 보관하거나, 버린다고답함 13

美콘솔 HW 판매량 (11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 & SW 판매량 (2008.11.2~11.8) ( 단위 : 대 ) 구분항목 Publisher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Wii Nintendo 295,388 +7% 15,972,008 DS Nintendo 166,126 +3% 27,292,631 HW Xbox360 Microsoft 114,166 +23% 13,189,683 PlayStation 3 Sony 78,255 +19% 6,333,779 PSP Sony 63,299 +8% 14,183,863 PlayStation 2 Sony 38,740 +8% 48,909,208 Gears Of War 2 (X360) Microsoft 1,468,366-1,468,366 Resistance 2 (PS3) Sony 304,958-304,958 Wii Sports (Wii) Nintendo 295,338 +7% 15,839,740 Wii Fit (Wii) Nintendo 173,980 +4% 3,262,590 Fallout 3 (X360) Bethesda Softworks 137,833-69% 585,431 SW Wii Play (Wii) Nintendo 110,702 +3% 7,879,554 Quantum of Solace (X360) Activision 95,325-95,325 Mario Kart Wii (Wii) Nintendo 95,079 +3% 3,775,997 Guitar Hero: World Tour (Wii) Activision 90,440-64% 335,811 Fable II (X360) Microsoft 82,596-56% 975,763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11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10.26~11.1)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Fallout 3 Action RPG Bethesda 2 Command & Conquer: Red Alert 3 RTS EA LA 3 Fallout 3 Collector s Edition Action RPG Bethesda 4 Spore Simulation EA Maxis 5 Far Cry 2 Action Ubisoft Montreal 6 The Sims 2 Apartment Life Expansion Pack Simulation EA Maxis 7 Nancy Drew: The Haunting of Castle Malloy Adventure Her Interactive 8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A Maxis 9 Fallout 3 Survival Edition Action RPG Bethesda 10 Command & Conquer: Red Alert 3 Premier Edition RTS EA LA [ 출처 ] NPD Group 14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만돌파급성장하는중동게임시장, 2011년 154억달러규모에달할것터키, PC방이용자의절반이가정용인터넷가입자음악게임업체 FreeStyleGames, 음악게임장르는이제태동기佛 Ubisoft, DS용써드파티개발사로는처음으로 Nintendo 앞질러佛 Infogrames, 2013년까지게임의 90% 는온라인으로출시할것英콘솔게임기보급률, 전년대비 2배증가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월첫째주 ) 러시아 PC게임판매순위 15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고게임판매움직임에대해 게임업계를기만하는행위 라며강도높게비난 전문게임매장이아닌 HMV가중고게임을신품과거의비슷한가격에판매하는행위는게임산업전체에대한심각한위협이될것이라경고평균적으로 8회 ~15회에이르는중고게임판매는게임업계의수익을 50% 정도까지감소시키는것으로추정이같은중고게임시장과불법복제의영향으로개발자와배급사들은싱글 PC게임을소매점에공급하기보다온라인전략에몰두하는결과를초래중고게임시장의리스크를회피하기위해개발자들이온라인에만집중, 온라인게임을제외한장르게임이위협받을수있음 게임업계의대안 뚜렷한대책은없는상황 DRM(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 DVD/ 비디오판매모델등을이용한대책이있으나실효성은검증되지않음 EA의 Spore 는유저로부터거센반발에부딪히면서도 DRM을적용, 통제하고있음에도중고게임판매는여전히이루어지는것으로알려짐재판매불가능한개인용 (40달러) 과재판매및대여용 (128달러) 으로구분하는대책도제안되고있음통제보다는신품구매자에게혜택을주는방식으로문제를해결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제안 2008 년루마니아게임시장규모, 1,900 만달러 2008년루마니아게임시장규모 1,900만달러로예상루마니아전자제품판매업체인 Flamingo International은올연말까지콘솔게임기및타이틀, 관련액세서리관련시장규모가 1,500만유로 (1,900만달러 ) 에달할것으로전망 16

특히 4분기판매량이전체의절반을차지할것으로전망 Flamingo International의 CEO인 Jiri Rizek는 루마니아의콘솔매출은비록유럽의다른국가보다그규모가작지만지금까지의판매실적을볼때, 곧여타유럽국가와비슷한규모까지성장할것 으로전망상반기콘솔판매량은전년동기대비 80% 성장한것으로조사됨 PSP가가장많이판매되었으며, PlayStation 3, PlayStation 2가뒤를잇는등 Sony 게임기가주를이룸타이틀판매량은전년도와유사한양상으로, 가장인기있는타이틀은 God of War 1, 2 (PS2), 철권 5 (PSP), Gran Turismo 5 Prologue, GTO IV (PS3) 로나타남 Flamingo International 실적지난해 Flamingo International은 PlayStation3 2,000대, PSP 3,500대, PlayStation2 10,000대, Nintendo Wii 약 400대를판매했으며, 올해목표판매량은전년대비 50% 증가한것으로이는전체콘솔시장의 35~40% 에해당함 Flamingo International은지난 8월 27일 80GB 하드디스크가장착된차세대게임콘솔 PlayStation3 판매를개시했으며, PlayStation3가 2008년 4분기총매출의 30% 가량차지할것으로예상됨 Flamingo International 그룹은루마니아에서 1994년사업을시작, 정보통신제품, 전자및가전기기판매영역에서성장하여, 현재시장을주도하고있으며, 루마니아전지역에 21개지점을운영하고있음 Ubisoft, 루마니아에개발스튜디오설립佛게임업체 Ubisoft는 16년전루마니아의수도부쿠레슈티에첫번째개발스튜디오를개설한데이어, 최근루마니아남부도시 Craiova에 12명규모의두번째개발스튜디오를설립 루마니아재정경제부사이트에게시된자료에따르면, 루마니아 Ubisoft는 2007년매출규모가 4,216만 lei( 약 1,485만달러 ) 에달하며, 순이익은 156만 lei( 약 42.8만달러 ) 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2007년말, 현재루마니아소재스튜디오에고용된인원은 445명이며, Ubisoft는전사적으로 2007-2008 회계연도에 9억 2,800만유로 ( 약 11억 8,941만달러 ) 의매출을기록 Ubisoft는지난 2년간동유럽우크라이나의수도 Kiev와불가리아의수도 Sofia에각각개발스튜디오를설립한바있음 www.eflamingo.ro 17

프랑스상원, 불법다운로드근절법안압도적지지속통과시민자유권에대한심각한침해라는비판예상 프랑스상원이새로운불법복제근절법안에전폭적인지원을아끼지않는가운데, 법안통과시법규위반자에대한인터넷접속금지조치가이뤄질것으로알려져논란이일고있음상원투표결과 297( 찬성 ):15( 반대 ) 로통과된이번법안은프랑스국민의회에상정되며, 이법안이최종처리되어시행령이발효될경우, 관련국가기관 (High Authority for the Diffusion of Works and Protection of Internet Rights) 을설립, 의심되는행위자에대한프랑스인터넷접속의제한및금지조치가시행될예정프랑스의회에서여러차례발의됐던이법안의상세내용에대해서는아직까지구체적인내용이밝혀지진않았으나, 원안에는국가기관이인터넷사업자로부터강제적으로의심스런인터넷사용자, 즉 ' 대용량송수신유저 ' 의정보입수가가능하다는내용이담겨있음실제로불법다운로드행위를한사용자가적발될경우, 국가기관은 ' 경고 ' 를부여하고, 세번의 ' 경고 ' 를받은사용자는인터넷접속을금지당하게됨과거비슷한법안이상정됐으나, 시민자유에대한심각한침해행위라는국외정치세력의비판탓에 EU로부터는거부당한바있음영국녹색당은최근이와비슷한법안이영국에서발의되자 시민자유에대한공격행위 라며강하게비판한바있음 英 Codemasters, 향후출시게임에러시아어필수지원할것 Codemasters, 러시아어지원과함께신흥시장겨냥전략펼쳐 영국의글로벌게임퍼블리셔 Codemasters는향후출시게임에러시아어를완벽하게지원할것이라밝힘 Rise of the Argonauts, Damnation and Operation Flashpoint 2: Dragon Rising 부터러시아어를지원하기시작할것이라알려짐새롭게떠오르고있는러시아, 중동, 중부및동유럽, 인도시장을겨냥한전략의일부라발표함급격히변화하는신흥시장에맞게현지화하는것이 Codemasters의시장리더쉽유지를위한마케팅전략이라밝힘 18

러시아게임업체 1C Company, Avalon Style 인수 1C Company, 동유럽콘솔게임시장공략본격화동유럽게임업체인 1C Company가 Unreal 3 기반의오프로드레이싱게임 4x4: Hummer 의개발사인 Avalon Style Entertainment를인수했다고지난 10월 30일발표 Avalon Style Entertainment는 4х4 Hummer와 4x4 UAZ같은오프로드레이싱게임시리즈로잘알려져있으며, 지금까지 13개의개발프로젝트를수행이로써 Avalon Style Entertainment는 1C-Avalon 으로회사명을변경 인수에따른기대효과최근 1C Company의영업매니저인 Nikolay Baryshnikov는이번인수를통해동유럽시장에보편화된플랫폼인 PC뿐만아니라콘솔게임시장공략을강화하고, 인기타이틀인 1C-Avalon의오프로드레이싱게임에 Unreal Engine을도입, 게이머의몰입도를높일계획 1C Company는최근개발업체인 Ino-Co와러시아퍼블리셔인 Buka를인수한바있음 www.1cpublishing.com 佛 Ubisoft, 前 Vivendi Games 자회사 Massive 인수 Ubisoft, World in Conflict 개발사인수佛게임업체 Ubisoft는 Activision-Blizzard의합병후구조조정과정에서정리대상으로선정된前 Vivendi Games의자회사 Massive Entertainment를인수했다고지난 10일발표 이번인수결정으로 Ubisoft는 Massive Entertainment 스튜디오의모든자산과유명게임 World in Conflict 시리즈의 120명규모개발팀은물론, 게임출시권한도획득지난 2007년출시된 'World in Conflict' 는 PC판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게임이며, Massive Entertainment 스튜디오는이외에도 'Ground Control' 시리즈로유명함 19

인수배경이번합병은최근 Activision-Blizzard가기존의스튜디오및타이틀을구조조정하는과정에서발생한것임 지난 11월초글로벌게임업체인 Atari는 Activision-Blizzard 로부터 'Ghostbusters' 와 'Chronicles of Riddick: Assault on Dark Athena' 타이틀에대한권한을취득한바있음이번합병을두고양사는 Massive의혁신적이고고품질의게임제작능력에대해높이평가하고, Ubisoft의글로벌성장전략에큰기여를할것으로기대 www.massive.se 20

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1 월둘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11.2~11.8)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224,087 17,046 23,388 264,521 2 Wii 151,703 11,194 18,588 181,485 3 Xbox360 71,709 5,348 12,713 89,770 4 PSP 46,063 3,766 9,647 59,476 5 PS3 78,148 4,416 14,120 96,684 6 PS2 37,168 3,960 12,435 53,563 [ 출처 ] VG Chartz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1 월둘째주 )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27~11.2, 11. 2~11. 8) 순위 독일스페인영국 (10.27~11.2) (10.27~11.2) (11.2~11.8) 1 Far Cry 2 (PC) Pro Evolution Soccer 2009 (PS3) Gears of War 2 (X360) 2 Far Cry 2 (Xbox 360) Fable II (Xbox 360) LittleBigPlanet (PS3) 3 Far Cry 2 (PS3) FIFA 09 (PS2)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 (DS) 4 FIFA 09 (PS2) FIFA 09 (PS3) Mario Kart Wii (Wii) 5 Mario Kart DS (DS) MOTO GP 08 (PS3) Fallout 3 (X360) 6 Midnight Club: Los Pro Evolution Soccer Angeles (PS3) 2009 (Xbox 360) Wii Fit (Wii) 7 Wii Fit (Wii) Far Cry 2 (PS3) Wii Play (Wii) 8 Pro Evolution Soccer 2009 (PS3) Wii Fit (Wii) FIFA 09 (X360) 9 Mario Kart Wii (Wii) Dead Space (PS3) DR KAWASHIMA s Brain Training (DS) 10 FIFA 09 (PS3) Wii Play (Wii) Fable II (X360)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ChartTrack 러시아 PC 게임판매순위 Table 러시아 PC 게임판매순위 (2008.10.23 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Pure racing Noviy Disk 2 The Witcher-Edition action RPG Atari 3 Bratz: Real Girls action adventure THQ 4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FPS Activision 5 Code of Honor 2: Conspiracy Island FPS City Interactive 6 Operation Thunderstorm FPS Atari 7 WITCH Charodeyki RPG Noviy Disk 8 Turok FPS Capcom 9 The Witcher-New Chapter RPG Atari 10 Race Driver: GRID racing Codemasters [ 출처 ] Noviy Disk 21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中온라인게임, 드라마와접목활발 2008년中모바일네트워크게임유저 866만명전망 Analysys 中온라인게임업계, 지역별운영모델 실험中 Tencent의 QQ게임, 미국시장진출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위기설에도불구일본게임시장은여전히중요한시장 DFC Intelligence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Nintendo, 경기침체에도불구 3분기순익 36% 상승日콘솔 HW &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인도온라인게임포털 Zapak, 동유럽시장공략필리핀게임업체 Level Up!, 신규게임출시인도캐주얼게임업체 Games2Win, 플래시게임검색엔진개발인도 UTV 게임사업부문 3분기실적분석 22

중국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업계, 정액제 회귀논란 최근주류를이루었던 부분유료화 지난 2005년 Shanda가주력게임의과금제를 부분유료화 로전환한이후, 중국온라인게임시장성장에기폭제역할을하면서, 지금까지중국온라인게임의주류결제방식으로이용되고있음 실제로부분유료화는돈많은유저들의지출의향을유도해, 정액제보다수익률이높은것으로알려짐 정액제 도입필요성과문제점지난 7월상해에서열린 ChinaJoy 2008에서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은정확한수익예측이어려워, 주가관리및투자유치의어려움이있다는문제를제기하면서, 정액제 전환의필요성이대두 최근중국의한웹진에서조사한자료에따르면, 중온라인게임유저들의 40% 는정확한밸런스, 충동적인지출방지등을이유로정액제를선호하는것으로조사됨이같은조사결과는최근경제한파로인해주머니가줄어든게이머들의경제상황을반영한것이기도함실제로 Kingsoft는이같은최근상황을반영해 검협정연3 를월정액제로출시그러나정액제도입은게임업체간가격을명시화시켜, 가격을중심으로한경쟁구도를낳고이는게임업체전반에악영향을끼칠수있다는우려도제기되고있음실제로여전히다양한유저들의니즈를적절하게반영할수있는 부분유료화 의강점이상존하고있어, 최근중국게임업체 CEO 대상조사에서는 70% 의응답자가 부분유료화 를과금제로선택할것이라고응답 23

中세무국, 가상아이템거래에 20% 소득세징수中세무국, 개인간온라인아이템거래에소득세징수 작업장은제외 중국국가세무총국은개인간온라인게임가상아이템거래를겨냥, 지난 10월 1일인터넷에서거래되고있는사이버머니에대한개인소득세부과방침을담은공문을각지방세무국으로발송한것으로알려짐이는중국국가세무총국이유저들이개인거래형식으로사이버머니를주고받는것을합법화해주는대신, 거래를통해발생한수익의 20% 를 재산양도소득세 로징수하기로정책방침을정한것임그러나이는개인간의사이버머니거래에한정되며, 게임아이템의생산 판매를전문으로하는 작업장 에대해서는여전히엄격히단속할계획이번조치는 2006년이후계속된중국정부의온라인게임아이템현금거래규제논란의조정안의성격을띠고있어, 전면규제보다는소득세부과를통해양성화하는방안을선택한것으로보임중국정부는이미지난 2006년온라인게임아이템의현금거래문제를금지하는법안을상정했으나게임산업성장을저해한다는이유로좌초된바있으며, 지난 2007년에는중국중앙인행인인민은행이금융질서확립을위해사이버머니관리강화방안을내놓았으나, 구체적인사항과시행시기가결정되지않았음 세금부과에따른여파 1조 7,000억원규모의중국아이템현금거래시장규모를감안하면, 이번 20% 의세금징수를통해온라인게임아이템거래에서 3,400억원, 기타거래까지포함하면약 4,000억원규모의세수 ( 稅收 ) 가발생할것으로예상됨 특히이는순익이아닌매출액을기준으로한것이어서, 기존작업장운영업주들에게직격탄이될것으로보임이같은문제로, 이번조치가본래취지와는달리아이템현금거래를양성화하기보다음성화를더욱부추길수있다는우려가제기되고있음아이템현금거래시장이계속성장하고있고, 규모또한상당해이를쉽게포기하지않을것이며, 이로인해불법거래사이트가난립할가능성도배제할수없음게다가작업장이생산한아이템이거래액의 50% 이상을차지하고있는아이템거래중개사이트또한큰타격을받을것으로전망됨이로인해수요에비해공급이줄어들면서오히려아이템거래가격이전반적으로올라갈수있다는우려도제기되고있는상황 24

Chart 中사이버머니시장의 Value Chain [ 출처 ] Maverick China Research, 2007.4 중국게임업계에서주목받는 SNS 게임시장 중국 SNS 기반게임의인기최근 SNS 사이트기반게임이중국인터넷이용자들과게이머들에게인기를얻고있는것으로알려짐 SNS 사이트는이미존재해왔으나, Facebook의경우중국어버전을늦게출시했고, 中캠퍼스기반 SNS 사이트인 Xiaonei( 校内网 ) 도최근까지 SNS 기반게임을지원할수있는플랫폼을제공하지않았음이같은상황에서게임중심의 SNS 사이트인 Kaixin001( 开心网 ) 가 2008년 4월출시됐고, Friends for Sale, Parking Wars 등의미니게임들을제공하고있음 활발한게임과 SNS의접목 Kaixin001과같은게임중심 SNS 사이트가인기를얻자, 중국포털, 게임업체, 투자자들의주목을받기시작하면서, 최근중국의 SNS 사이트및 Virtual World 서비스관련업체들은 SNS 게임요소를자사서비스에속속추가 온라인게임 Zhengtu( 征途 ) 을서비스하고있는 Giant Interactive는지난 7월中 SNS 사이트인 51.com에 5,100만달러를투자, 25% 의지분을인수日 Softbank는 Xiaonei의모회사인 Oak Pacific Interactive에 4억 3,000만달러를투자, 35% 의지분을확보한것으로알려짐 25

인기동영상공유사이트였던 56.com 과 Sina, NetEase 같은기존포털들도게임을 가미한 SNS 사이트로개편했으며, 中검색엔진인 Baidu 와 B2B 사이트인 Alibaba 등의 인터넷업체들도 SNS 사이트기반게임의도입을추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인기배경이처럼게임이 SNS 사이트에서인기를얻고있는것은게임이커뮤니티나광고목적뿐만아니라, 미디어채널, SNS 도구로서활용되고있음을시사 게임업체들은이를통해非게이머들을게임으로유입시킬수있으며, SNS 사이트및포털사이트들은게임을통해추가적인유저와매출확보가가능함 www.xiaonei.com www.kaixin001.com www.51.com 중국의온라인게임중독방지시스템, 실효성논란 인터넷실명제와주민번호도용금지법안 실효성낮아중국정부는지난 2006년온라인게임및인터넷중독을방지하기위해인터넷실명제와주민번호도용금지법안을도입했으나, 최근조사에따르면실효성이크지않은것으로드러남 중국신문출판총서등 8개산하기관은미성년자인터넷중독방지를위해온라인게임가입정보에따라미성년자여부를판단하고, 18세이하미성년자가 3시간이상사용할경우자동으로서비스가중단되는 중독방지시스템 을내놓은바있음그러나주민번호를위조해서들어가거나, 아예 중독방지시스템 을채택하지않는사이트도다수존재하는것으로알려져현행시스템에보완이필요한것으로보임 중국미성년자의온라인게임중독현황美시장조사업체인 InterActiveCorp(IAC) 의조사에따르면, 중국미성년자의 42% 가인터넷중독증상을보이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이는 18% 수준에그치고있는미국에비해 2배가넘는수준임 중국상무위원회부회장리젠궈는지난 8월 27일제11회전국인민대표대회상무위원회제4차회의에서중국의 4,000만명규모의미성년온라인이용자중 10% 에달하는 400만명이인터넷 ( 특히온라인게임 ) 중독증세를보인다고발표한바있음 26

중국당국의대안중국정부는이문제를이미인지하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이를해결하기위해전국범위의미성년자인터넷중독방지프로그램을공모하고, 기존의주민번호방식이아닌 IP기반방식등을검토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中 Kingsoft, 말레이시아에지사설립 中 Kingsoft, 베트남, 일본, 태국에이어말레이시아진출中온라인게임업체인 Kingsoft는 100% 출자한자회사 Kingsoft(M)Sdn.Bhd를말레이시아에설립, 해외시장공략을강화할것이라고지난 10월 30일밝힘 Kingsoft의신규지사는현지온라인게임퍼블리싱사업을주로담당할예정이며, 올해첫게임으로자사에서개발한 검협세계 ( 剑侠世界, JX Online World) 를서비스할계획영어가널리쓰이고있는이번말레이시아시장진출을계기로영어권시장공략을개시현재 Kingsoft는베트남, 일본, 태국에진출해있음 Kingsoft는지난 6월베트남의 Quang Minh DEC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Joint Stock Co.( 지분률 50%) 과 Phan Dang Khoas( 지분률 30.1%) 이상 2개업체와합작해 Kim Quang Software and Technology 라는조인트벤처를설립했으며, 19만 9,000 달러를투자하여전체지분의 19.9% 를보유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0 월 23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PV 1 몽환서유 ( 梦幻西游 ) MMORPG Netease 12.66% 2 World of Warcraft( 魔兽世界 ) MMORPG The9 10.42% 3 오디션 ( 劲舞团 ) Casual 9you 3.51% 4 천룡팔부 ( 天龙八部 ) MMORPG 게임온 3.26% 5 주선 ( 诛仙 ) MMORPG 완미시공 2.01% 6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Casual 세기천성 1.42% 7 미르의전설 ( 传奇 ) MMORPG Shanda 1.28% 8 진삼국무쌍온라인 ( 真三国无双 OL) MMORPG 천희 1.08% 9 적벽온라인 ( 赤壁 ) MMORPG 완미시공 0.86% 10 삼국군영전 ( 三国群英传 ) MMORPG 유유망 0.77% [ 출처 ] 17173.com 27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지가미미함을인정하면서도최근 Activision Blizzard 합병이후 Vivendi Games Mobile의미국과유럽시장에서의사업중단발표로인한기회가발생, Glu Mobile, Gameloft, EA Mobile, THQ Wireless 등이주도하고있는유럽모바일게임시장에서 5% 가량의시장점유율을확보할수있을것으로전망 Capcom과 Namco의이번유럽진출결정은지금까지상대적으로소홀했던일본업체들의모바일게임시장공략이본격화될신호로해석됨지금까지의일본게임업체들의유럽시장진출은 Sega와 Konami가 Glu와라이선스계약을체결하고, Taito가 EA와제휴한게전부이며, Nintendo 역시일본에서 Mario 바탕화면몇개를선보인것외에는아직까지모바일사업에전혀손을대지않고있음 Capcom Mobile과 Namco Mobile의진출전략 Capcom은이미자사의유럽과북미지역모바일사업부를하나의부서로통합시키고단일브랜드인 Capcom Mobile 을출범시킴 Capcom Interactive의 Midori Yuasa 사장은 균형잡힌포트폴리오, 사업자들과의돈독한관계유지, 튼튼한영업망 으로미국시장에서성공했듯이, 유럽시장에도성공적으로진입할수있을것으로자신그는 미국시장에재진입했던 2006년당시에는업계서열이 62위였지만, 지금은 50 내지 60위정도로상승했다 며성공을자신 Namco Mobile도이와유사한전환을꾀하고있는가운데자사의유럽지사인력을 25명에서 50명으로두배가량증원한것으로알려짐새로영입된 Barry O Neill 유럽지사장은 지금까지는유럽시장을염두에두지않았지만이제부터는적극적인마케팅을펼치는한편단말기커버리지를최소한 85% 가량으로늘리고통신사, 단말벤더, D2C(Direct To Consumer) 를막론한모든관련업체들과긴밀히협력할방침 이라고밝힘 28

Capcom과 Namco는자사가보유하고있는 IP와현지 IP를적극활용하는전략을구사할것으로보임 Capcom과 Namco는각각 Resident Evil / Street Fighter 와 Pac-man / Dr. Kawashima의 Brain Coach 등의타이틀을통해자신들의아케이드 IP를지속적으로활용할계획또 Namco는지난달 X-Factor ( 영국의신인발굴프로그램 ) 의판권을취득했고, Capcom은 Are You Smarter Than A Fifth Grader? 와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등의지역타이틀로부터미국시장매출의절반가량을얻고있는것으로나타나, 현지 IP를활용한진출전략도계속될것으로전망 PS3 는앞으로도손익분기점달성하기어려울것 DFC Intelligence Sony PS3, 막대한제작비로손익분기점달성어려울듯美시장조사업체인 DFC Intelligence의 Meloni 사장은지난 10월 28일에서 29일까지양일간캐나다 Toronto에서열린 Game on Finance(GOF 2008) 에서 Sony의 PS3는이미투입된제작비를감안할때, 손익분기점을넘기기어려울것이라고전망 그는또 Sony가 PS2 시절에는최고 67% 의점유율을기록한바있으나, PS3의경우최대 4~50% 에머물것이라고예상 Sony는지난 3분기 (7월 ~9월 ) 에 4억 500만달러규모의손실을기록했으며, 이는전년동기의 9억 9,200만달러에비해상당히감소한것이나여전히적자행진을벗어나지못하고있음지난 3분기 PS3 판매량은 2,430만대로전년동기의 1,120만대에 2배이상증가했으며, PS3 타이틀판매량또한전년동기의 1,070만장에서 2,110만장으로크게증가 PC게임시장전망밝아 Meloni 사장은일반적으로 절망적 이란평가를받고있는 PC게임에대해훨씬밝은전망을제시 그는 PC게임에대한부정적인평가의원인이 패키지판매량중심의 PC게임시장규모산출방법론 때문이라며, 최근급속도로성장하고있는 PC기반온라인게임이 2008년 65억달러규모의시장규모를형성한것을감안하면, 2010년에는아시아가북미와유럽을오히려압도할것 이라고전망 29

세부시장을보면, 2008년 MMO게임시장규모는 35억달러, 캐주얼게임은 15억달러이며, 광고용게임및무료플레이모델역시큰성장가능성을보이고있다고진단특히한국, 싱가포르, 중국이매년 30% 의성장세를지속하고있으며, 인도가 78% 의가파른성장속도로그뒤를따르고있다고언급 www.gameonfinance.com 日 Square Enix, 뇌파로작동하는게임개발중 Square Enix, 생체인식전문업체 NeroSky와뇌파작동게임개발중日게임업체인 Square-Enix가착탈형생체인식전문업체인 NeuroSky와뇌파로작동하는게임을공동개발중인것으로알려짐 현재데모버전으로공개된게임은 NeuroSky가헤드폰형태로개발한 MindSet을 PC에연결하여가동되며, PC 외에도각종콘솔및휴대기기에도연결이가능한것으로알려짐 MindSet 장치는사용자의앞머리에있는한가닥의전극을통해뇌주파정보를인식하며, 사용자의긴장및이완상태를기록, 이를통해게임플레이가가능하도록지원 기대효과및극복과제이장치는기존의고가생체인식장치와달리비용이저렴하고, 사용법이간단하여새로운형태의게임인터페이스창조에기여할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음 Neuro Sky의마케팅담당부사장인 Greg Hyver는 다른경쟁사가대부분 성능 에치중하고 편의성 을무시하지만, 우리는소비자들의 편의성 을중시 한다고강조 Square-Enix의 Ryutaro Ichimura 프로듀서는 NeuroSky의센서공학을적용한이번뇌파콘트롤게임프로젝트에큰기대를걸고있다 며, 비록짧은개발기간의성과를확인하는것에머무르겠지만, 게임계의새지평이열릴것으로기대한다 고밝힘혁신적인게임콘트롤러로주목을받았던 Novint Falcon가뛰어난하드웨어를활용한게임의부재로실패했던사례는 SquareEnix가시연단계에있는이기술을활용한뛰어난게임을개발할의지가있는지가성공의관건이될것으로전망 Hyver 부사장은 'Guitar Hero' 처럼, 주변장치를활용한게임은게임산업에서도그힘을인정받았다 며, 마인드콘트롤게임의미래가다른주변장치게임 (peripheral game) 과같은선상에있을것이라고전망했으나, 마인드콘트롤게임이음악게임만큼의성공은어려울것이라고지나친기대를경계 30

NeuroSky 업체개요 NeuroSky는 2004년설립, 현재 California 州에본사를두고있으며, 생체센서와신호감지기술을개발, 일반소비자층을대상으로한제품디자인에주력하고있음 주요상품으로는일반가전제품은물론, 건강용품, 교육및트레이닝기기, 운송장비, 시장조사기기등다양한시장에맞춰져있음 www.neurosky.com home.novint.com DSi 구매의향조사및판매실적 휴대용콘솔판매량 1위인 Nintendo DS의후속모델 DSi 출시 DSi는화이트와블랙의두종류로 11월 1일부터일본에서발매, 첫주판매량이 171,925대에달하는등인기를얻고있음 발매첫주이틀간판매량이 171,925대로, 지난 10월 16일 Sony의 PSP 신형모델이첫주나흘간 141,270대판매된기록을크게앞지름아키하바라, 빅카메라등유명게임매장에서는 DSi 구매를위해게이머들이전날부터밤을새고줄을서는등인기를모음 Nintendo의 DS 시리즈세번째모델인 DSi는카메라등신규기능으로기대를모으고있음 30만화소카메라, 커진액정과얇아진두께, GBA 슬롯제거및 SD 카드슬롯탑재등으로기능을개선함특히카메라기능탑재와함께촬영한사진과동영상에특수효과를더하는미니게임기능을제공하여인기가예상되며새로운게임성을가진게임타이틀이출시될전망임 DENGEKI ONLINE에따르면, DSi의매력포인트 1위는넓어진화면크기 (30.8%) 이며, DSi 하드웨어자체성능향상, 카메라탑재, 사운드기능향상, SD 카드슬롯탑재등이뒤를이었음 일본콘솔판매량은 DSi 출시에힘입어전주대비 2.5배증가 DSi의폭발적인인기에힘입어 11월첫째주 (10월 27일 ~11월 2일 ) 일본콘솔게임이기판매량은 314,195대로지난주에비해 2.5배증가함 171,925 대판매된 DSi 가 1 위를차지하였고, PSP, PS3, Wii 등이그다음순위로나타남 31

Table 日콘솔 HW 판매량 (11 월첫주 ) 항목 제조사 판매량 ( 대 ) DSi Nintendo 171,925 PSP Sony 50,358 PlayStation 3 Sony 39,587 Wii Nintendo 23,123 DS Lite Nintendo 16,369 PS2 Sony 6,714 Xbox360 MS 6,119 Table 요소 DSi 의매력포인트 응답비율 넓어진화면크기 30.8% DSi 하드웨어기능개선 29.5% 카메라탑재 15.1% 사운드성능향상 11.6% SD 카드슬롯탑재 3.4% [ 출처 ] Media Create [ 출처 ] DENGEKI ONLINE 日콘솔 HW & SW 판매량 (11 월둘째주 ) Table 日콘솔 HW & SW 판매량 (2008.11.3~11.9)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104,897 PSP - Sony 43,726 Wii - Nintendo 24,726 HW PlayStation 3 - Sony 18,354 Xbox 360 - Microsoft 12,759 DS - Nintendo 8,381 PlayStation 2 - Sony 5,743 Hoshi no Kirby: Ultra Super Deluxe Action Nintendo 265,654 Rhythm Tengoku Gold Action Nintendo 39,891 Wagamama Fasion: Gals Mode Etc Nintendo 37,411 Pokemon Platinum RPG Pokemon 36,670 SW Grand Theft Auto IV Action Capcom 35,851 Valkyrie Profile: Toga o Seoumono RPG Square Enix 32,569 Monster Hunter ㅖortable 2nd G Action Capcom 19,048 Aruite Wakaru: Seikatsu Rhythm DS Etc Nintendo 18,465 Gran Turismo 5 Prologue Spec III Racing Sony 16,927 LittleBigPlanet Action Sony 16,905 [ 출처 ] Media Create 32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베트남온라인게이머, 2011 년에 1,000 만명에달할것 베트남시장시장조사업체인 Pearl Research이최근발간한 Online Games Market in Vietnam 에따르면, 베트남의온라인게이머가 2011년에 1,000만명에달할것으로추정 현재베트남에서가장인기있는온라인게임으로는국산리듬액션게임 오디션 과중 Kingsoft의 Swordsman Online(or JX Online, 剑侠情缘 ) 이꼽히고있음 성장동력및해결과제최근베트남온라인게임시장의위기설에도불구하고, 베트남온라인게임시장에대한이같은긍정적인전망이나오는것은급속히성장하고있는인터넷보급률과해외업체들의잇따른진출전략에따른것으로분석됨 최근베트남의인터넷보급률은 23.5% 로크게성장했으며, 베트남의인터넷사용인구는 2,100만명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Pearl Research의 Allison Luong 애널리스트는 대부분의베트남게임은중국과한국에서수입된것으로, 양국게임업체들이공격적으로게임라이선스체결에나서고있을뿐만아니라, EA 등글로벌게임업체들도 FIFA Online 출시를준비하는등해외업체들의적극적인진출이잇따르고있다 고전함현재베트남게이머들의월평균아이템지출비용은 3 6달러정도인것으로알려졌으며, 2011년사용자가 1,000만명으로성장할것을감안하면, 2011년경베트남의온라인게임아이템시장규모는적어도 3,0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추정되고있음 Pearl Research는이같은베트남온라인게임시장의밝은전망에도불구하고, 온라인에대한정부규제, 세계적인경기침체, 개발인프라부족, 낮은소득수준등극복과제가많은것으로알려짐 33

대만온라인게임시장, 2010 년 3 억 6,000 만달러규모에달할것 2010년대만온라인게임시장, 3억 6,000만달러규모에달할것시장조사업체인 Market Intelligence Center에따르면, 2008년대만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3억달러에달하며, 2010년에는 3억 6,000만달러로성장할것으로전망 이번조사는약 7,000명의대만게이머를대상으로온라인설문조사를통해수행대만게이머의월평균지출액은 10달러이며, MMO 게임을선호하는게이머는 95% 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MMORPG에대한니즈가강한편이며, 대표적인게임으로 리니지, 십이지천, 마비노기, 주선온라인 (Legend of Zhuxian) 등이알려져있음 국내업체진출현황대만은중국시장에이어국산게임이가장많이수출된나라로, 현재전체온라인게임시장에서국산게임이차지하는비율은약 60% 로알려져있음 올상반기대만으로수출된국산게임은 38개정도로활발하지만, 라이선스계약금을제외한로열티수익은일부성공사례를제외하고는크지않은편열악한인터넷인프라상의서버관리비용, 30% 이상의편의점유통마진, 100개가넘는케이블 TV 시장을통한오프라인마케팅비용을고려할때, 직접서비스할경우막대한비용이소요될수있음 Table 대만인기온라인게임 (MMORPG) 순위 (2008 년 11 월기준 ) ( 단위 : 명 ) 순위 게임명 일방문자수 1 루나온라인 1,470,596 2 WoW 862,739 3 탐식천지2 470,547 4 리니지 210,581 5 적벽 192,477 6 십이지천 182,503 7 메이플스토리 129,110 8 무림군협전 122,711 9 주선 82,796 10 마비노기 66,886 [ 출처 ] Gamebase.com.tw 34

Sony, 콘솔게임개발활성화위해인도개발자에게게임엔진제공 Sony, 인도개발자들에게게임엔진제공美게임개발업체인 Vicious Cycle Software가 Sony Computer Entertainment Europe(SCEE) 과의제휴를통해, 인도개발자에게자사게임엔진인 Vicious Engine를제공키로했다고지난 11일발표 D3Publisher의개발스튜디오인 Vicious Cycle Software, Inc. 는 2000년설립, 콘솔에서 PC에이르기까지전플랫폼의게임을개발하고있으며, Vicious Engine의개발자이자저작권자로서최근 Xbox는물론 PS3 기반의게임개발에도최적화된신규버전 Vicious Engine 2를발표 제휴배경이같은 SCEE의제휴는인도와동남아시아시장에서 PS2와 PSP용게임개발을촉진시키기위한전략의일환 SCEE의 Jim Ryan COO는 Vicious Engine은직관적이며사용이간편해유연성과빠른개발을지원할수있다 며제휴배경을설명 Vicious Engine은어드벤처게임 'Dead Head Fred' 를비롯해베스트셀러 'Flushed Away', 캐주얼게임 'Puzzle Quest: Challenge of the Warlords' 등의 PS2 및 PSP 기반게임제작에사용또 'Discover Babylon' 이나 'INNOV8' 과같은교육용타이틀에도 Vicious Engine이사용 Vicious Cycle Software는차세대의콘솔에최적화된새롭고향상된기능을제공, 광원엔진및애니메이션블렌딩, 현대식픽셀셰이더등을제공하는신규버전 Ve2를발표 www.viciousengine.com www.d3publisher.us Atari, Konami 와호주시장유통계약중단 Konami, Atari 와유통계약종결, Red Ant 와손잡아 日 Namco Bandai 가 Atari 의모기업 Infogrames European 의지분 34% 를 확보하면서, Atari 는 9 월부터 Namco Bandai 게임타이틀의호주유통을담당 35

Atari는대신내년 2월 'Silent Hill: Homecoming' 을끝으로지난 10년간맡아왔던 Konami의호주지역타이틀배급을종료할예정 Konami의호주지역타이틀배급업체로는호주의유통업체인 Red Ant인것으로알려짐 Red Ant는 Atari를대신하여 'Silent Hill' 시리즈의배급을맡게될것으로알려짐 Red Ant는호주와뉴질랜드지역에서 Bethesda, Midway, SouthPeak, Capcom에이르기까지수많은퍼블리셔의비디오게임타이틀배급을담당하고있음 www.red-ant.com.au 36

중남미게임시장동향 아르헨티나정부, 온라인갬블링금지법안추진 브라질게임테스터한달수입, 1,300 달러에달해 모바일게임업체 Gameloft, 브라질게임개발자 20 명해고 37

멕시코당국, 대대적단속통해불법게임 9 만건단속 멕시코정부, 20톤가량의불법게임압류美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협회 (ESA: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에따르면, 최근멕시코사법및정보기관이실시한불법게임합동단속을통해 20톤이넘는밀수품을차압한것으로알려짐 이번단속은멕시코의 Jalisco 州의주도 ( 州都 ) 인 Guadalajara의가장큰시장중하나인 San Juan de Dios 시장을대상으로했으며, 이곳은다양한플랫폼의해적판게임등불법복제품의메카로알려져있음이번합동단속을통해, 9만 1,200개의불법복제게임, 13만개의게임표지, 3,200개의게임박스를압수멕시코정부는멕시코최대벼룩시장으로유명한 Tepito 지역에서도유사한단속을실시상당량의불법복제게임을압수한바있음당시게임복제시설과창고를단속, 약 290개의 DVD/CD 라이터, 28,800개의해적판게임, 90만개의게임표지를압수한바있음 www.theesa.com 멕시코게임쇼 Electronic Game Show, 2만 6,000명참가해라틴아메리카게임이용자층 젊은남성中心에서탈피 멕시코의수도 Mexico City의 Expo Bancomer Santa Fe 전시관에서지난 10월 24일 ~26일까지열린 Electronic Game Show 2008(EGS 2008) 가 2만 6,000명의방문객을끌어모으며성공적으로개최된것으로알려짐올해이행사에는 Sony, Microsoft, Electronic Arts, Konami, Atari, Lucas Arts, Midway, Sega 등이참여했으며, Gears of War 2, Little Big Planet, Star Wars: The Clone Wars, Pro Evolution Soccer 2009 등기대작들이공개된것으로알려짐 EGS 2008은칵테일파티등을통해업체간네트워크형성의기회를제공했으며, 스포츠선수를포함한유명인사가 2,000명이상방문한것으로알려짐이번행사를주최한 Oelli 社의 CEO인 Jorge Lizarraga는 게임산업이라틴아메리카지역에서성장함에따라, 젊은남성위주였던게임의소비자층이다변화되고있으며, EGS에서도이러한현상을관찰할수있었다 고밝힘 www.electronicgameshow.com 38

덴마크 SGI, 남미사회문제배경으로한기능성게임출시 남미사회문제배경의게임 Global Conflicts: Latin America 출시덴마크게임업체인 Serious Games Interactive(SGI) 는전세계분쟁을소재로다룬 Global Conflicts 시리즈의후속작인 Global Conflicts: Latin America(GC:LA) 를지난 10월 23일 PC와 Mac버전으로출시 Serious Games Interactive는지난 2007년 7월팔레스타인분쟁을소재로한 Global Conflicts: Palestine(GC:P) 이출시한바있음이번에출시된 GC:LA 는폭력과가난문제가가장심각한지역중하나인라틴아메리카전반의대량학살, 부패, 원주민착취문제를중점적으로다루고있음 게임소개 GC:LA는게임을통해세계를이해하고자하는비판적인게이머를대상으로지난 10월 23일부터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덴마크어, 스웨덴어, 노르웨이어로서비스 GC:LA는롤플레잉과어드벤처의복합장르로이용자는게임을통해라틴아메리카국가들의중요한문제들을폭로하려는프리랜서기자가되어무자비한현대판지주, 부패한경찰과공무원, 피로손을적신학살범죄자들, 악질범죄집단, 임금착취를일삼는사업가들과만나게됨자신의악행을털어놓지않는이들을포착, 당황시키고, 이들의범죄를대중에게알리는것이이게임의목표 Serious Games Interactive의 CEO인 Simon Egenfeldt-Nielsen은 허구보다현실이잔인할때도있다는점에서오크나에일리언을죽이는것이상의게임을만들고싶었다 며, Global Conflicts: Latin America 의개발배경을밝힘 Serious Games Interactive는 Serious Games Interactive는엔터테인먼트이상의게임을추구하는게임개발업체로, 2006년덴마크코펜하겐에서설립, 전세계의분쟁을살펴보는 3D 롤플레잉게임인 Global Conflicts 시리즈를개발해옴 이시리즈는 CNN 과 BBC 에보도된바있으며현재 50 여개국에서판매중임 www.globalconflicts.eu www.seriousgames.dk 39

국내게임시장동향 글로벌게임포털본격화조짐금융위기, 국내게임업체들에게도여파게임 통신업계의활발한전략적제휴와배경연말국내 MMORPG 시장혈전예고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0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월첫째주 ) 40

폐지위기의 WIPI 와국내모바일게임시장전망 美정부의무역장벽문제제기에따른 WIPI 존폐논란지난 10월 31일미국 Washington에서열린한 미통상현안협의에서미국측이 WIPI(Wireless Internet for Interoperability) 의탑재의무화는다기능휴대폰의등장등통신시장상황을반영하지못하고기술발달과소비자선택을저해하는정책 이라고지적하고나서면서, WIPI 존폐여부에대한논란이촉발됨 WIPI 개발배경과역사 WIPI는국내이동통신업체들이표준화된플랫폼으로응용프로그램이호환될수있도록해비용낭비를막고소프트웨어 (SW) 업계의판로를열어주기위해지난 2001년 WIPI 개발을개시, 2003년 6월 LG전자가처음으로 WIPI를탑재한휴대전화를출시한바있음 2005년 4월부터 WIPI 내장을의무화해, 현재전체휴대폰의 86% 에내장그러나 WIPI는당초취지와는달리국내외의반대에부딪혀단일화에실패 WIPI 의무탑재로인해, 단말기가격상승, 시장규모가큰범용운영체제 (OS) 기반콘텐츠개발지연, 외국산단말기국내진입장벽으로인한소비자이익침해등으로인해폐지논란이지속적으로제기되어왔음올해들어 Apple의 iphone, RIM의 Blackberry 등의인기가높아지면서, WIPI에대한여론이악화됐고, 미정부는이를계기로 WIPI폐지를통상현안카드로다시꺼내든상황 관련업계반응최근방송통신위원회가 WIPI 탑재의무화정책과관련 어느정도소기의정책목적을달성, 폐지할단계 라는의견을내놓아폐지쪽으로가닥이잡힌것으로알려지면, 방법과시기가문제가될것으로전망 실제로국내업계관계자들도개방이라는큰기조에찬성을하면서도, 그방법과시기에대해서는논란이있는것으로알려짐한통신업체관계자는 오픈소스로향하고있는글로벌트렌드를고려할때, 개방이라는방침에장기적인관점에서찬성 하지만, 국내모바일콘텐츠업계와유관업계의타격을최소화하고, 기존 WIPI에따른긍정적인측면을계승발전시켜나갈수있는방안도함께모색해나갈필요가있다 는의견을제시 41

셋톱박스없는 TV 내장형게임출시 삼성전자, 셋톱박스없는 TV 내장형게임및관련포털출시삼성전자는자사디지털TV 보르도760 에총 6개의게임을내장, 별도의셋톱박스나콘솔게임기없이도 TV로간단한가정용게임을즐길수있도록제공할계획이라고지난 11월 3일발표 삼성전자는또지난해 IPTV용셋톱박스에탑재했던 10개게임도디지털TV용으로전환, 내장할계획이며, 이들게임은모두한국어 영어버전으로개발, 국내는물론이고유럽, 북미시장에도보급할예정삼성전자는이와함께차세대플랫폼활성화를위해지난 5월디지털 TV 전용콘텐츠를한곳에모아서비스하는글로벌엔터테인먼트포털 누리샘 (www.nurisam.com) 을한국을비롯한미국과캐나다에서동시오픈삼성전자가 DTV에탑재하는게임은두뇌게임, 퍼즐게임, 교육용게임등온가족이즐길수있는게임으로, 컴투스, 이노리스, 보라존, 미지ING 4개게임개발사가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KIPA) 이지난 5월부터추진해온 방통융합콘텐츠지원사업 에참여, 총 6개의디지털TV용게임을개발중이사업관계자는 TV를주로시청하는층이 10세미만의아동이나가정주부 노년층이라는점을감안, 이들을대상으로개발하고있다 며 삼성전자의디지털TV 가운데 90% 가해외시장에판매되는만큼이들게임은국산게임의글로벌화에도크게기여할것 이라고기대 향후전망그러나일각에서는 IPTV가상용화되더라도셋톱박스의한계로플래시게임이나웹보드게임이상을지원하기힘들것이며, 삼성전자의 IPTV게임사업또한성과를거두기까지는다소시간이소요될것으로전망 또 과거분리형셋톱박스 TV와달리최근에는일체형 IPTV가등장해진일보한면을보이고있지만기술적진보가아직까지 PC 게임을따라오기에는역부족 이라며, 디지털TV가가족이함께하는플랫폼인만큼 PC기반의온라인게임시장을대체하기힘들것으로예측 www.nurisam.com 42

모바일게임다운로드수 800만시대국민놀이문화로자리잡는모바일게임 컴투스의대표모바일게임 ' 미니게임천국 ' 시리즈가지난 10월 24일 800만을돌파해주목을받은가운데, 경쟁사인게임빌의 ' 프로야구 ' 시리즈도지난 10월 29일현재 760만을넘어서며 800만고지를코앞에두고있어모바일게임이엄연한놀이문화의한축으로자리잡고있음을보여주고있음국내전체인구의 1/5에해당하는 800만이용객은영화 친구, 웰컴투동막골, 디워 정도가이에해당 성공비결-단순성, 마케팅, 풍부한콘텐츠컴투스의 미니게임천국 의성공비결로는시리즈마다포함됨 10여편의미니게임을버튼하나로즐길수있도록제공하는 단순함 과각시리즈출시에맞춰기획한학교대항전, 원더걸스가부르는게임주제가등 적극적인마케팅 이꼽히고있음게임빌의 프로야구시리즈 의성공비결로는나만의리그, 대전모드등다양한게임모드와고도화된인공지능, 풍부하고세밀한게임시스템으로실제야구의재미를제공한다는점이성공비결로꼽히고있음 세계최대게임대회 'WCG 2008' 독일쾰른서폐막한국 2년만에통산 4번째종합우승 지난 10일독일에서열린세계게임축제 WCG 2008 그랜드파이널에서한국은미국을누르고 2년만에종합우승을차지했으며, 이는지난 2001, 2002, 2006년에이어올해로네번째임한국은 ' 스타크래프트 ', ' 붉은보석 ', ' 캐롬3D' 등 3개종목에서금메달, ' 스타크래프트 ' ' 워크래프트3' ' 에이지오브엠파이어3' 3개종목에서은메달, ' 카운터스트라이크 ' 에서동메달을따내, 최종성적금메달 3개, 은메달 3개, 동메달 1개로, 역대최고성작을거둠이번대회에서는한국에이어미국과네덜란드가종합 2, 3위를차지했으며, 내년대회는중국청두에서열릴예정 개선사항 한국인역대최고성적을거두며종합우승을차지한대회임에도불구하고, 특정 장르와플랫폼에편중돼있고, 국산게임의존도가높았다는점에서아쉬움을남김 43

워크래프트 와 카운터스트라이크 등에서는지난해에이어이번해에도금메달획득에실패했고, 특히콘솔게임부문메달이전무해한국프로게임계의 스타크래프트 편중현상을드러냄이로써 WCG는 ' 게임올림픽 ' 이라는구호에걸맞는종목선정, 국산게임의 e스포츠활성화, 한국 e스포츠의플랫폼및장르편중극복이라는만만찮은숙제를남김올 WCG가 1,000만달러규모의행사로성장했음에도불구하고, 아직까지미국, 영국, 일본, 브라질등지의국가에서의참여가약해이들국가의참여를이끌어낼필요가있음 G STAR Briefing 44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8 년 11 월 16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아이온 RPG 15.39% 1,200,946 3,670 189 19,635 2 서든어택 FPS 10.46% 815,807 2,351 58 20,822 3 스타크래프트 RTS 6.75% 527,019 1,514 53 20,885 4 워크래프트 3 RTS 6.72% 524,385 1,618 70 19,446 5 리니지 3 RPG 5.70% 444,841 1,549 144 17,231 6 WoW RPG 5.32% 415,444 1,387 105 17,976 7 스페셜포스 FPS 4.15% 323,715 1,079 75 18,008 8 던전앤파이터 RPG 4.08% 317,980 1,000 57 19,089 9 피파온라인 2 Sports 3.73% 291,114 880 46 19,845 10 리니지 RPG 3.20% 249,915 870 91 17,231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10 월셋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2008.10.10~10.16)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피파 09 X360 New 100 개 2 피파 09 PC New 90 개 3 사일런트힐 : 홈커밍 PS3 New 43 개 4 사일런트힐 : 홈커밍 X360 New 33 개 5 피파 09 PS3 New 22 개 6 컴퍼니오브히어로즈 PC 재진입 19 개 7 빅히트 : 철권 DR PSP 4( 3) 17 개 8 슈퍼로봇대전 Z PS2 4( 4) 14 개 9 소울칼리버 4 PS3 1( 8) 12 개 10 빅히트 : 릿지레이서 2 PSP 재진입 12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1 월첫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27~11.2) 순 10/13~ 10/20~ 10/27~ 전주 2007년 2008년 2008년 MoM YoY 사이트위 10/19 10/26 11/2 대비 10월 9월 10월 % % 1 Hangame 100.0 109.8 106.1-3.3% 410.8 415.4 455.9 +9.7% +11.0% 2 Netmarble 46.3 60.7 56.4-7.0% 243.7 196.4 229.7 +16.9% -5.8% 3 Nexon 26.0 28.7 27.8-3.2% 191.7 146.3 124.7-14.8% -35.0% 4 Pmang 44.0 48.3 45.6-5.7% 241.0 192.5 204.4 +6.2% -15.2% 5 plaync 5.9 7.1 14.7 +107.2% 30.9 23.4 35.8 +53.2% +15.6% [ 출처 ] KoreanClick 45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8년 11월 21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02-3153-2262( 권오태전임연구원 )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