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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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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년 1 분기출판 / 만화산업 INSIGHT 1.1. 출판 / 만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출판 / 만화산업의 12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출판은약 5조 2,846 억원이며만화는약 1,832 억원으로출판 / 만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10.5% 를차지하는것

2012 년 3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출판 만화산업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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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영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부문 영화산업 14년 2분기매출규모는약 1조 2,037억원이며이중상장사매출액비중은 20.7%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2분기는전년동기대비 7.4%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15.2% 하락 고용부문 영화산업

Ⅰ 년 4 분기영화산업인사이트 1.1. 영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영화산업의 13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1조 3,663 억원이며영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21.2%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6.1% 감소하였고전분기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영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3분기매출규모는약 1조 4,813억원이며, 영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13.7%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69.8%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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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지식정보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4분기매출규모는약 3조 2,402억원이며, 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비중은 33.1%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6.2%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9%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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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년 1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목차 Ⅰ. 주요이슈및전망 02 Ⅱ. 상장사분석 11 Ⅲ. 실태조사분석 24 부록1. 상장사재무분석표 32 부록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37 2014. 7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4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산업은약 1,280억원이며캐릭터산업은 2조 982억원을기록. 애니메이션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3.5%,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2.0% 를차지 - 애니메이션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21.0%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8.9% 하락함. 캐릭터상장사매출액은 14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21.0% 상승, 전분기대비 20.0% 하락, 애니메이션 CBI 분석결과 1분기 100으로양호하며, 캐릭터CBI 분석결과 1분기 117로호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4년 1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약 334억원이며캐릭터는약 1,272억원으로애니메이션상장사수출액비중은 0.6% 이고, 캐릭터상장사수출액비중은 17.2% 를차지 - 애니메이션 / 캐릭터상장사수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43.6%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3.7%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1분기애니메이션은 101, 캐릭터는 134로양호 고용부문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4년 1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 4,466명, 캐릭터는 2 만 7,808명이며애니메이션상장사고용비중은 2.6%, 캐릭터상장사고용비중은 1.1% 를차지 - 애니메이션 / 캐릭터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4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13.8% 감소및전분기대비 4.4%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1분기애니메이션은 99이며캐릭터는 105로호조 2014년 2분기전망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4년 2분기매출CBI는각각 101, 118, 수출CBI 101, 134로호조예상 - 뉴미디어플랫폼비중의증가와함께창작애니메이션의스토리를기반으로한융복합화확대 라바 는 2014년에시즌3 방영예정이며있으며지속적인성장동력의확보를위해향후 2015년에뮤지컬, 장편애니메이션기획및제작 02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키즈카페, 뮤지컬등신규수익창출이가능한아이템을기반으로기획단계부터애니메이션을제작할경우수익확대기대 - N스크린서비스등다양한서비스의수요증대에따라애니메이션이용자계층의다변화 다양한플랫폼, 디바이스의활용을극대화함으로써다양한포맷을적극적으로수용하는애니메이션이용자의확대가예상됨 - 여아장난감시장의중요성확대및카테고리의다양성증대 여아용완구인 퍼비 (Furby), 영화헝거게임의여전사를모티브로활동적여아를대상으로하는파스텔톤플라스틱활 너프레빌 (Nerf Rebelle) 등을출시해남아완구의매출감소를여아완구매출증대로상쇄 - 여아장난감시장의확대에도불구하고국내의경우남아완구시장의강세지속 2014년 5월 4일롯데마트에따르면 2014년현재까지남아완구의매출은 11.6% 증가했으나여아및유아완구는전년대비유사한수준을기록 - 국내외키덜트계층의지속출현및구매력증가에따라키덜트족대상캐릭터수요확대 신세계백화점에서판매하는 마리아솔레 (MARIA SOLE) 의클러치백과티셔츠는블록완구인 레고 디자인을활용한제품으로 키덜트감성 을접목한대표적인사례 또한키덜트시장은 3D 프린팅기술과맞물려앞으로더정교하고다양한상품들이출시되면서전반적으로성장할것으로예상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4년 2분기고용CBI는각각 99, 105로호조 - 뉴미디어활용증대에따른애니메이션의제작활성화로인해경쟁력을확보한국내창작애니메이션업체들을중심으로기획및제작부문인력수요증대전망 - 국내창작캐릭터경쟁력을기반으로한 OSMU 활용확대로이와관련된기획, 제작및국내외유통서비스관련인력수요증가전망 < 표 1> 애니메이션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평균 2010년 1분기 100 99 95 91 103 98 2010년 2분기 105 100 88 87 92 94 2010년 3분기 102 107 99 88 92 98 2010년 4분기 109 104 94 94 93 99 2011년 1분기 103 103 102 87 93 97 2011년 2분기 105 96 102 93 101 99 2011년 3분기 107 101 106 98 101 103 2011년 4분기 113 114 105 104 108 109 2012년 1분기 110 112 103 102 106 107 2012년 2분기 110 111 102 101 105 106 2012년 3분기 108 107 101 100 104 104 2012년 4분기 107 107 101 100 103 104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03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평균 2013년 1분기 106 106 100 100 102 103 2013년 2분기 105 104 100 100 101 102 2013년 3분기 103 103 100 100 100 101 2013년 4분기 102 102 100 100 99 101 2014년 1분기 100 101 99 99 98 99 2014년 2분기 101 101 100 99 99 100 2014년 3분기 100 100 99 98 99 99-14 년 2 분기는 14 년 1 분기대비매출, 투자등증가전망 - 14 년 3 분기는 14 년 2 분기대비매출, 수출등전반적인감소전망 < 표 2> 캐릭터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평균 2010년 1분기 97 104 107 93 91 98 2010년 2분기 100 83 81 94 94 90 2010년 3분기 102 108 102 94 94 100 2010년 4분기 112 126 117 105 107 113 2011년 1분기 110 115 108 101 95 106 2011년 2분기 107 115 99 94 98 104 2011년 3분기 115 123 99 99 93 106 2011년 4분기 111 129 96 99 97 106 2012년 1분기 111 131 97 99 96 107 2012년 2분기 113 131 98 101 99 108 2012년 3분기 113 130 97 100 100 108 2012년 4분기 114 132 99 102 101 110 2013년 1분기 113 131 98 102 100 109 2013년 2분기 114 132 99 103 101 110 2013년 3분기 115 133 100 103 102 111 2013년 4분기 116 133 100 104 102 111 2014년 1분기 117 134 101 105 103 112 2014년 2분기 118 134 101 105 103 112 2014년 3분기 118 130 100 103 102 111-14 년 2 분기는 14 년 1 분기와마찬가지로상승세지속전망 - 14 년 3 분기는 14 년 2 분기대비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감소전망 04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1.2. 주요이슈 국내동향 기획및제작 창작애니메이션, 스토리를기반으로한융복합화확대 - 국내애니메이션산업은높은수준의제작역량에도불구하고애니메이션기획및스토리텔링부문의경우상대적으로다소약세를보여옴 - 최근에는뉴미디어플랫폼비중의증가가애니메이션산업에도영향을미치고있으며, 이를기반으로한 N스크린사업등융복합화가증가 이는궁극적으로기존창작애니메이션의제작을통한수익창출의한계성을극복할수있는대안으로긍정적 - 애니메이션제작사투바앤의 라바 가대표적인사례 라바 는지난 2011년 12월 KBS 2를통해첫방영이후지난 2013년 9월까지시즌 2를방영했으며최근에는케이블방송을통해인기를지속 오는 2014년에시즌 3의방영이예정이며지속적인성장동력의확보를위해향후뮤지컬, 장편애니메이션을제작할예정 - 라바 의성공요인은무엇보다차별화된기획력을바탕으로어린이와성인들에게즐거움을주는콘텐츠가핵심이며뉴미디어플랫폼을중심으로한사업모델의가능성을증명 키즈카페, 뮤지컬등신규수익창출이가능한아이템을기반으로기획단계부터애니메이션을제작할경우수익확대기대 - 향후온라인교육을중심으로디지털에듀테인먼트사업과연계된애니메이션, 테마파크에최적화된애니메이션사업모델등창작애니메이션을활용한신규수익모델이확대될것으로예상 애니메이션이용자계층의다변화 - 애니메이션산업은다른콘텐츠산업과같이인터넷및모바일등을통한애니메이션이용인프라의변화에따라확대되는추세 특히, 최근들어뉴미디어플랫폼비중의증대로 N스크린서비스등다양한서비스의수요가증대 - 이러한애니메이션이용환경의변화와함께기존주요애니메이션수요층인유아동과함께성인등이용자계층의다양화가나타나고있음 - 현재까지한국창작애니메이션은기존지상파TV 중심의사업모델에대한의존도가높은상황 특히 EBS의의존도가높은상황에서유아용중심의기획및제작의형태가주류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05

- 뉴미디어를활용한 라바 의성공에따라비교적연령층이높은성인들을대상으로한애니메이션의수요및이용자증대가능성이확대 - 한국창작애니메이션은뉴미디어접목사업모델의활성화가예상됨에따라이를통한애니메이션포맷의다양화가가능하고나아가다양한연령층의만족도를제고하는애니메이션제작이확대될전망 플랫폼, 디바이스의활용을극대화함으로써다양한포맷을적극적으로수용하는애니메이션이용자들확대가예상됨 여성아동용장난감시장의중요성확대및카테고리의다양성증대 - 과거에비해여성의역할이증대되고사회참여가확대되는등사회구조가변화하는상황이며, 특히경제력이제고되면서핵심소비계층으로부상 보스톤컨설팅그룹의지난 2009년보고서에따르면사회및경제측면에서의여성이주도하는새로운질서가부상하고있다며 여성경제 (Female Economy) 를주목 - 이러한상황에서캐릭터를활용한완구시장에서도기존남아용완구와함께여아용완구시장의중요도가증대 해즈브로는 2000년대중반이후 트랜스포머, 스타워즈시리즈 등남아중심의상품카테고리를통해시장장악력유지를모색했으나, 지속적인매출하락등으로여아완구에대한관심증대 이에따라여아용완구인 퍼비 (Furby)', 영화헝거게임의여전사를모티브로활동적여아를대상으로하는파스텔톤플라스틱활 너프레빌 (Nerf Rebelle) 등을출시해남아완구의매출감소를여아완구매출증대로상쇄 - 국내의경우남아완구시장이여전히대세를이루고있는상황 지난 5월 4일롯데마트에따르면남아완구의매출은전년대비 11.6% 증가했으나여아및유아완구는유사한수준을기록 - 그럼에도불구하고전반적인양성평등구조가지속되고다양한여아완구출시가이어질경우, 향후여아완구시장의잠재력이확대될전망 유통 ( 배급 ) 키덜트족캐릭터관련완구수요증가및캐릭터라이선스양극화 - 키덜트 (Kidult) 는아이 (Kid) 와어른 (Adult) 의합성어로아이의감성을간직하고있는성인계층을지칭하며, 최근국내소비트렌드의중요한축으로자리매김중 - 키덜트계층의핵심은 20~40대소비자들로, 경제적인여유가있는비율이상대적으로높으며이에따른관련제품의구매력이높아기업들의집중공략대상임 - 키덜트계층대상제품은캐릭터완구, 의류및잡화등다양한상황이며실제로지난 2013년 06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크리스마스에는바비인형, 건담, 레고, 무선조종용품등고가캐릭터완구의판매가급증 김난도서울대교수는 트렌드코리아 2014 에서올해의 10대소비키워드중하나로키덜트를꼽았으며그는 "' 유예된욕망 ' 과그것을가능하게하는 현재의경제력 ' 이키덜트산업을지탱하게만드는두기둥 이라고설명 - 최근키덜트산업은로봇이나자동차 항공기모형, 레고등 조립 전시형 에서첨단기술을접목해직접조종할수있는 원격작동형 (remote control) 으로변환중 - 또한키덜트산업은캐릭터가그려진의류나신발, 액세서리등패션 가전 생활용품까지확대되고있으며, 클래식한디자인을고수하던명품업체들도 30~50대를겨냥해 키덜트류감성 을접목한제품출시 신세계백화점에서판매하는 마리아솔레 (MARIA SOLE) 의클러치백과티셔츠는블록완구인 레고 디자인을활용한제품으로 키덜트감성 을접목한대표적인사례 - 향후국내외키덜트계층의지속출현및전반적인구매력견인이예상되는만큼다양한고부가가치제품의개발및성공적인론칭을위한전략이필요 키덜트시장은 3D 프린팅기술과맞물려앞으로더정교하고다양한키덜트상품들이출시되면서전반적으로성장할것으로예상 애니메이션의 OSMU 및해외진출확대 - 애니메이션산업은완성도높은제작및흥행을위해서는막대한자본과노력이투입되는전형적인고위험-고수익산업 - 애니메이션산업은고위험-고수익산업이기에고위험을보다더효율적으로상쇄하고고수익을확대하기위해서는흥행수익과함께 OSMU는필수요소로간주 과거에도애니메이션을활용한 OSMU가존재해왔으며구체적으로완구, 문구, 의류등전통적인캐릭터라이선싱이대표적 - 최근에는전통적캐릭터라이선싱과함께다양한분야의 OSMU 시도가증대되고있음 - 특히, 유통및식품업계의활용도가증대되고있는상황 롯데백화점은 뽀로로카페, 파리바게트의 뽀로로케익, 캐니멀케익, 팔도웅진식품의 뽀로로음료 등캐릭터를활용한다양한상품출시 - 유아및아동을중심으로에듀테인먼트요소를가미한실내형테마파크가확대되는추세 뽀로로테마파크, 브루미즈키즈카페, 로보카폴리플레이파크 등이대표적사례이며이들테마파크는인지도높은캐릭터를활용해참여형및체험형문화공간으로자리매김하려는시도 - 이밖에 뽀로로뮤지컬, 구름빵뮤지컬 등아동용뮤지컬제작등공연산업진출확대 - 최근에는캐릭터를활용한완구제작업체들이자체적인역량을기반으로애니메이션제작등제조업체에서콘텐츠기업으로변신중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07

- 국내캐릭터대표업체중의하나인오로라월드는캐릭터디자인에서상품화까지모든서비스를제공하는캐릭터콘텐츠전문기업으로변신을모색 오로라월드는자체제작애니메이션인 유후와친구들 2 의 KBS 방영및글로벌시장진출로캐릭터콘텐츠사업역량확대 SICAF2014 경쟁부문본선진출작발표 - 세계 5대애니메이션영화제 (ASIFA 공인 ) 로주목받는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SICAF) 2014년경쟁부문본선진출작을지난 5월 14일발표 - 지난 4월 14일부터 18일까지진행된예심을통해 39개국총 151편이공식경쟁부문본선에진출 한국 22편, 프랑스 23편으로출품비율이높은국가에서많은작품이본선에진출했으며, 독일이 8편, 이탈리아 일본 미국이각 6편, 중국, 대만이각 5편의본선진출작선정 - 장편, 단편, 학생, 시카프키드, 시카프쇼케이스, 시카프온라인등 6개경쟁부문이있으며이러한경쟁부문출품공모에는 54개국총 1,201편의작품이접수 출품지역별로는아시아지역이전체출품작의약 42% 로가장많이참가했으며유럽은 37% 이고, 북미 11%, 남미 3% 순 지난 2013년대비남미국가의출품이세배증가했으며아프카니스탄, 라오스, 몰도바등총 54개국가들이참가해양적및질적성장을달성 - SICAF 행사의양적 질적성장은중장기적측면에서국내애니메이션산업성장및발전에긍정적일것이며, 이에따른지속적인추진이중요 해외동향 월트디즈니 2014년 2분기순익증가및해외사업역량확대 - 월트디즈니는미국내최대엔터테인먼트기업으로서애니메이션자체제작역량과함께이를활용한캐릭터및테마파크사업을운영 - 월트디즈니는지난 2분기순이익이 19억 2,000만달러, 주당 1.08달러로전년동기대비 15 억1000만달러, 주당 83센트증가했다고발표 2014년 2분기매출액은 116억 5,000만달러로전년대비 10.4% 증가 - 이러한월트디즈니의실적호조는무엇보다애니메이션 겨울왕국 의흥행에기인하고있으며, 실제로스튜디오사업부의매출은전년동기대비 35% 증가 - 또한월트디즈니내미디어네트워크사업부산하케이블네트워크부문의매출액은약 51억 3,000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3.6% 증가했으며, 공원사업부매출액은전년동기대비 7.9% 증가 08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월트디즈니는자체보유핵심역량을기반으로다양한해외사업을추진중에있으며, 특히시장잠재력이가장큰중국에대한관심확대 월트디즈니는아시아최대규모를목표로상하이에 디즈니랜드 를건설중이며, 최근월트디즈니의공동투자자인중국국유기업상하이선디그룹과함께 8억달러를추가투자를결정, 상하이 디즈니랜드 에총 55억달러규모투자를확정 - 향후중국경제의성장과이에따른문화콘텐츠수요증대가예상되기에월트디즈니의중국시장에대한관심도는지속될전망 중국애니메이션산업의해외기업규제와빠른성장세 - 중국은지속가능성장동력확보를위해문화및콘텐츠산업을핵심육성산업중의하나로간주 - 특히중국애니메이션산업의경우기타콘텐츠산업과비교해서해외기업들의진입이다소용이하지않은분야 - 이러한다양한규제에도불구하고중국애니메이션산업은정부차원의지원으로성장세를기록중이며중국문화부는지난 2013년 12.5계획에서국가애니메이션발전계획을발표 중국애니메이션산업은 2010년부터꾸준한성장세를보이고있으며 2013년시장규모는약 1,018억위안 ( 약 16조 7,298억원 ) 에달해전년대비 34.0% 증가 - 12.5계획에따르면주체적이고창조적인능력과함께지적재산권을보유한애니메이션선도기업의양성을목표 - 또한애니메이션창작 개발및디지털출판 교육등영역에중점을두면서핵심기술을보유하고있는디지털공급업체및서비스운영사를지원 - 애니메이션산업육성지역은베이징등대도시일변도에서벗어나면서지역경제활성화를위한지원확대 대표적으로푸젠 ( 福建 ) 성을들수있으며, 이지역은지방정부의전폭적인지원에따라애니메이션산업을핵심산업으로육성하고있으며, 지난 2006년푸젠성의애니메이션규모는 4억위안에서 2013 년에이르러 136억 2,000만위안으로확대 - 한국애니메이션제작기술은세계적수준인만큼, 상대적으로후진적인제작기술을보유하고있는중국애니메이션기업들과의공동제작, 중국내거점중소도시에의직접진출등다양한협력구축필요 월트디즈니, 다양한형태의애니메이션기획및제작 - 월트디즈니는자체캐릭터를활용한애니메이션, 테마파크등세계적인경쟁력을확보 - 애니메이션분야는꾸준한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의기획및제작을통해아동층뿐아니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09

라성인층에도저변확대 이러한측면에서최근개봉된 겨울왕국 은높은제작완성도를바탕으로세계적으로다양한연령층에게인기를획득했으며특히한국에서도선풍적인인기 - 월트디즈니는축적된기획및제작력을기반으로다양한애니메이션발표를준비중 - 월트디즈니는자회사인마블사와협력을통해애니메이션 빅히어로 를제작중이며, 빅히어로 는지난 1998년부터연재된마블의코믹스시리즈를애니메이션으로제작 월트디즈니는 빅히어로 의완성도를제고하기위해최근기존감독인돈홀과함께 볼트 의감독인크리스월리엄스를공동연출로영입 - 또한월트디즈니는기존히트작의실사판제작을통해추가수익창출을모색하고있으며, 최근애니메이션 미녀와야수 의실사판제작을확정 월트디즈니는이전애니메이션 잠자는숲속의공주 의실사화를통한흥행성공을바탕으로 미녀와야수 를실사화후속작으로선정 - 향후월트디즈니는자체보유애니메이션인 오즈의마법사, 신데렐라, 정글북 등을실사화할계획 10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Ⅱ 상장사분석 2.1.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실적분석 2.1.1. 상장사매출액 상장사매출액변동추이 < 표 3>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경영실적변동 ( 단위 : 억원, 명, %) 구분매출액영업이익수출액종사자수 2012년 2013년 2014년 합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 1분기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2,058.0 405.1 435.1 493.3 575.9 1,909.4 466.3-4.9% -25.3% 7.4% 13.4% 16.7% -7.2% -19.0% 15.1% -18.9-27.0-43.3-18.8-81.5-170.6-7.7-120.7% -25.2% 60.4% -56.6% 333.5% 802.6% -90.6% -71.5% 740.7 154.0 190.1 236.2 256.3 836.6 221.2-6.2% -26.2% 23.4% 24.3% 8.5% 12.9% -13.7% 43.6% 480 446 442 433 414 2.3% -7.1% -0.9% -2.0% -4.4% -13.8% < 표 4>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매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바른손오로라월드합계 2012 년매출액 2013 년매출액 2011 년 합계 1 분기 2 분기 3 분기 4 분기합계 1 분기 ( 전년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696.5 135.4 85.3 94.2 176.1 491.0 143.3-2.9% -25.8% -37.0% 10.4% 86.9% -29.5% -18.6% 5.8% 238.9 53.8 73.5 68.5 64.2 260.0 69.8-3.1% -10.3% 36.6% -6.8% -6.3% 8.8% 8.7% 29.7% 341.6 57.2 68.0 61.5 49.6 236.3 45.2-23.3% -35.7% 18.9% -9.6% -19.3% -30.8% -8.9% -21.0% - - - - - - - - - - - - - - - 781.0 158.7 208.3 269.1 286.0 922.1 208.0 3.4% -24.8% 31.3% 29.2% 6.3% 18.1% -27.3% 31.1% 2,058.0 405.1 435.1 493.3 575.9 1,909.4 466.3-4.9% -25.3% 7.4% 13.4% 16.7% -7.2% -19.0% 15.1%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11

14년 1분기매출액은약 466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5.1%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19.0% 하락 - 10년 1분기에서 4분기까지매출액은전분기대비전반적인상승기조였으나 11년 1분기이후등락세. 13년 1분기부터상승세를이어가다가 14년 1분기들어전분기대비하락 - 손오공의 14년 1분기매출액은전년동기대비 5.8%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18.6% 하락 손오공의해외수출은캐릭터완구및게임부문의로열티부문에서일부발생하고있으나 14년 1분기매출액대비매우낮은수준을기록 - 오로라월드의 13년 4분기매출액은전년동기대비 31.1%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27.3% 하락 오로라월드는캐릭터완구내수시장및브랜드이미지 1위를확보하고있으며미주시장 5% 시장점유율기록. 미주지역등을중심으로글로벌브랜드라이선싱과머천다이징시장확대추진을위해자체디자인연구소운영 - 대원미디어는애니메이션업체이며 14년 1분기매출액의경우전년동기대비 21.0% 감소했으며전분기대비 8.9% 하락 대원미디어는디지털콘텐츠시장진출과함께수익다각화달성을위해기존내수시장역량강화뿐아니라 1) 창작애니메이션 ( 자체, 공동 ) 기획및제작을통한해외진출및머천다이징사업 2) 자체보유애니메이션및캐릭터를활용한키즈카페, 테마파크운영 3) 스마트환경기반의게임개발및유통등디지털콘텐츠신규진출등추진 상장사매출구조변동추이 - 손오공의 14년 1분기매출액비중에서캐릭터완구및 CD게임등제품비중은약 83.8% 이고, 용역부문약 16.2%( 애니메이션 0.9%, PC방수수료 15.3%) 수준 - 오로라월드의 14년 1분기제품및상품등재화의매출비중은약 97.5% - 대원미디어의 14년 1분기매출액대비수출액비중은 4.7% 이며 13년연간수출액비중 (8.9%) 이며 13년 3분기누적비중 (9.8%) 대비다소큰폭하락 12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그림 1>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 ( 상장사 ) 매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700.0 20.0% 600.0 500.0 400.0 300.0 405.1 485.1 7.4% 493.3 13.4% 575.9 16.7% 466.3 15.0% 10.0% 5.0% 0.0% -5.0% -10.0% 200.0-15.0% 100.0 0.0-25.3% -19.0% 13 년 1 분기 13 년 2 분기 13 년 3 분기 13 년 4 분기 14 년 1 분기 -20.0% -25.0% -30.0% 2.1.2. 상장사수출액 < 표 5>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수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바른손오로라월드합계 2012 년수출액 2013 년수출액 2014 년수출액 합계 1 분기 2 분기 3 분기 4 분기합계 1 분기 ( 전년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11.9 0.1 0.1 0.1 0.0 0.3 0.1 26.6% -99.1% 0.0% 0.0% -100.0% -97.5% - 0.0% 47.7 15.8 14.1 12.1 15.2 57.2 43.0-33.1% 38.6% -10.8% -14.2% 25.6% 19.9% 182.9% 172.2% 17.4 3.2 8.5 6.6 2.8 21.1 2.1-42.0% -55.6% 165.6% -22.4% -57.6% 21.3% -25.0% -34.4% - - - - - - - - - - - - - - - 663.7 134.9 167.4 217.4 238.3 758.0 176.0-2.3% -24.8% 24.1% 29.9% 9.6% 14.2% -26.1% 30.5% 740.7 154.0 190.1 236.2 256.3 836.6 221.2-6.2% -26.2% 23.4% 24.3% 8.5% 12.9% -13.7% 43.6% 14 년 1 분기수출액은약 221 억 2,000 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43.6%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13.7% 하락 - 14 년 1 분기전체콘텐츠산업수출액에서수출액비중은 5.9% 로전년동기대비 1.4%p 상승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13

- 애니메이션 / 캐릭터는 10년 1분기이후전분기대비등락기조였으며 13년 2분기부터상승세가이어지다가 14년 1분기들어하락 - 오로라월드 14년 1분기수출액은약 176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0.5%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26.1% 하락 유진로봇의 14 년 1분기수출액은약 43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72.2%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182.9% 상승 - 대원미디어 14년 1분기수출액은약 2억 1,000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34.4% 감소했으며, 전분기대비 25.0% 하락 < 그림 2>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수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300.0 250.0 23.4% 24.3% 236.2 256.3 221.2 30.0% 20.0% 200.0 190.1 10.0% 150.0 154.0 8.5% 0.0% 100.0-10.0% 50.0-13.7% -20.0% 0.0-26.2% 13 년 1 분기 13 년 2 분기 13 년 3 분기 13 년 4 분기 14 년 1 분기 -30.0% 2.1.2. 상장사영업이익액 < 표 6>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영업이익액변동 ( 단위 : 억원, %) 구분 손오공 유진로봇 2012 년영업이익액 2013 년영업이익액 2014 년영업이익액 합계 1 분기 2 분기 3 분기 4 분기합계 1 분기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48.9-13.7-27.3-24.5-77.0-142.5-10.7-252.3% 62.6% -99.3% 10.3% -214.3% -191.4% 86.1% 21.9% -28.3-5.0-2.6-3.3-14.4-25.3-4.8-689.6% 62.7% 48.0% -26.9% -336.4% 10.6% 66.7% 4.0% 14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구분대원미디어바른손오로라월드합계 2012 년영업이익액 2013 년영업이익액 2014 년영업이익액 합계 1 분기 2 분기 3 분기 4 분기합계 1 분기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3.7-21.8-24.9-17.0-22.4-86.1-8.3 117.1% -645.0% -14.2% 31.7% -31.8% -2427.0% 62.9% 61.9% - - - - - - - - - - - - - - - 54.6 13.5 11.5 26.0 32.3 83.3 16.1-28.3% 36.4% -14.8% 126.1% 24.2% 52.6% -50.2% 19.3% -18.9-27.0-43.3-18.8-81.5-170.6-7.7-120.7% 25.2% -60.4% 56.6% -333.5% -802.6% 90.6% 71.5% 영업이익은 12년 2분기이후적자상태가지속되고있으며 14년 1분기는약 7억 7,000만원영업적자와함께전년동기대비 71.5% 개선 - 오로라월드 14년 1분기영업이익은약 16억 1,000만원이며전년동기대비 19.3%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50.2% 하락 - 손오공은 12년 1분기이후 12년 2분기를제외하고영업적자가이어지고있으며 14년 1분기는전년동기대비적자폭개선 - 대원미디어는 12년 4분기흑자를기록한이후영업적자가지속되고있으며 14년 1분기의경우전년동기대비적자규모다소감소 < 그림 3>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영업이익액변동 ( 단위 : 억원, %) 0.0-10.0-20.0-30.0-40.0-50.0-60.0-70.0-80.0-90.0 13년 1분기 13년 2분기 13년 3분기 13년 4분기 14년 1분기 56.6% -7.7 90.6% 25.2% -18.8-27.0-60.4% -43.3-81.5-333.5% 150.0% 100.0% 50.0% 0.0% -50.0% -100.0% -150.0% -200.0% -250.0% -300.0% -350.0% -400.0%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15

2.1.4. 상장사종사자수 < 표 7>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종사자수변동 ( 단위 : 명,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바른손오로라월드합계 2013년종사자 2014년종사자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118 111 111 110 91 0.0% -5.9% 0.0% -0.9% -17.3% -22.9% 116 117 111 111 112 5.5% 0.9% -5.1% 0.0% 0.9% -3.4% 149 120 120 118 115 0.0% -19.5% 0.0% -1.7% -2.5% -22.8% - - - - - - - - - - 97 98 100 94 96 5.4% 1.0% 2.0% -6.0% 2.1% -1.0% 480 446 442 433 414 2.3% -7.1% -0.9% -2.0% -4.4% -13.8% 14년 1분기종사자수는약 414명으로전년동기대비 13.8% 감소했으며, 전분기대비 4.4% 하락 - 대원미디어및유진로봇의 14년 1분기종사자수는 115명, 112명으로전년동기대비 22.8% 감소, 3.4% 감소 - 손오공의 14년 1분기종사자수는 91명으로전년동기대비 22.9% 감소했으며전분기대비 17.3% 하락 - 오로라월드는 14년 1분기종사자수의경우 96명으로전년동기대비 1.0% 감소했으며전분기대비 2.1% 상승 16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그림 4>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종사자수변동 ( 단위 : 명, %) 500 480 480 2.3% 4.0% 2.0% 460 440 446 442-0.9% 433 0.0% -2.0% 420-2.0% 414-4.0% 400-4.4% -6.0% 380-7.1% 13 년 1 분기 13 년 2 분기 13 년 3 분기 13 년 4 분기 14 년 1 분기 -8.0% 2.2.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재무분석 2.2.1 성장성변화추이 상장사자산증가율변화추이 < 표 8>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증가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2.1% 3.4% 0.9% 0.8% 2.4% 0.3%p 콘텐츠산업 2.0% 4.7% 1.9% 2.8% 0.7% 1.3%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산증가율은 13 년 1 분기등락을보이고있으며 14 년 1 분 기들어 -2.4% 를기록, 전년동기대비 0.3%p 하락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자산증가율은 0.7% 로전년동기대비 1.3%p 하락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17

상장사투자증가율변화추이 < 표 9>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투자증가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0.7% 4.2% 1.0% 0.7% 0.6% 0.1%p 콘텐츠산업 2.5% 2.9% 1.9% 2.9% 1.4% 1.1%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투자증가율은 13 년 1 분기이후등락세이며 14 년 1 분기는 0.6% 로전년동기대비 0.1%p 하락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투자증가율은 1.4% 로전년동기대비 1.1%p 하락 상장사사내유보율변화추이 < 표 10>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사내유보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08.3% 104.9% 103.4% 92.7% 97.8% 10.6%p 콘텐츠산업 245.9% 248.9% 224.3% 224.2% 197.8% 48.1%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사내유보율은 13 년 1 분기이후하락기조가이어지고있으 며 14 년 1 분기는 97.8% 로전년동기대비 10.6%p 하락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사내유보율은 197.8% 로전년동기대비 48.1%p 하락 2.2.2 수익성변화추이 상장사영업이익률변화추이 < 표 11>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영업이익률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6.7% 10.0% 3.8% 14.2% 1.7% 5.0%p 콘텐츠산업 11.3% 12.1% 10.5% 10.7% 11.7% 0.4%p 18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영업이익률은 12 년 4 분기이후적자상태가지속되고있으 며 14 년 1 분기는하락폭이다소감소된 -1.7% 기록했으며전년동기대비 5.0%p 상승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영업이익률은 11.7% 로전년동기대비 0.4%p 상승 상장사자산영업이익률변화추이 < 표 12>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영업이익률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0.9% 1.5% 0.6% 2.8% 0.3% 0.6%p 콘텐츠산업 1.9% 2.3% 2.0% 2.2% 2.2% 0.3%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산영업이익률은 12 년 4 분기이후적자기조가이어지고 있으며 14 년 1 분기는 -0.3% 로전년동기대비 0.6%p 상승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자산영업이익률은 2.2% 로전년동기대비 0.3%p 상승 상장사자본영업이익률변화추이 < 표 13>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영업이익률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5% 2.5% 1.1% 5.3% 0.5% 1.0%p 콘텐츠산업 3.0% 4.0% 3.1% 3.4% 3.3% 0.3%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본영업이익률은 12 년 4 분기이후적자기조가이어지고 있으며 14 년 1 분기는 -0.5% 로전년동기대비 1.0%p 상승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자본영업이익률은 3.3% 로전년동기대비 0.3%p 상승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19

상장사이자보상배율변화추이 < 표 14>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이자보상배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3.5 4.7 2.6 2.4 1.0 2.5p 콘텐츠산업 16.2 18.2 15.8 4.8 15.4 0.8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이자보상배율은 14 년 1 분기의경우 -1.0 으로전년동기대 비 2.5p 상승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이자보상배율은 15.4 로전년동기대비 0.8p 하락 2.2.3 안정성변화추이 상장사부채비율변화추이 < 표 15>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부채비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72.3% 70.9% 71.3% 88.8% 78.5% 6.2%p 콘텐츠산업 58.2% 76.5% 53.5% 56.5% 55.1% 3.1%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부채비율은 13 년 1 분기이후전반적인상승세이며 14 년 1 분기는 78.5% 로전년동기대비 6.2%p 상승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부채비율은 55.1% 로전년동기대비 3.1%p 하락 상장사유동비율변화추이 < 표 16>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유동비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05.5% 117.2% 117.7% 113.2% 124.9% 19.4%p 콘텐츠산업 178.7% 129.7% 178.4% 171.9% 177.3% 1.4%p 20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유동비율은 13 년 1 분기이후전반적으로상승세이며 14 년 1 분기는 124.9% 로전년동기대비 19.4%p 상승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유동비율은 177.3% 로전년동기대비 1.4%p 하락 상장사자기자본비율변화추이 < 표 17>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기자본비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58.0% 58.5% 58.4% 53.0% 56.0% 2.0%p 콘텐츠산업 62.9% 56.7% 65.1% 63.9% 64.5% 1.6%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기자본비율은 13 년 1 분기이후전반적인하락기조이며 14 년 1 분기는 56.0% 로전년동기대비 2.0%p 하락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자기자본비율은 64.5% 로전년동기대비 1.6%p 상승 상장사차입금의존도변화추이 < 표 18>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차입금의존도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17.54% 121.65% 122.72% 121.81% 124.80% 7.26%p 콘텐츠산업 10.91% 11.36% 12.49% 12.64% 12.95% 2.04%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차입금의존도는 13 년 1 분기이후상승기조이며 14 년 1 분 기는 124.80% 로전년동기대비 7.26%p 상승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차입금의존도는 12.95% 로전년동기대비 2.04%p 상승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21

2.2.4 생산성변화추이 상장사 1 인평균매출액변화추이 < 표 19>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1 인평균매출액변화추이 ( 단위 : 억원, %) 구분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콘텐츠산업 2013년 2014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0.84 0.98 1.12 1.33 1.13-27.0% 15.6% 14.4% 19.2% -15.3% 33.5% 1.48 1.58 1.55 1.73 1.59-5.7% 7.1% -2.5% 12.0% -8.3% 7.3%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 1인평균매출액은 13년 1분기이후상승하다가 14년 1분기는 1억 1,300만원을기록했으며전년동기대비 33.5%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15.3% 하락 14년 1분기콘텐츠산업 1인평균매출액은약 1억 5,900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7.3%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8.3% 하락 상장사자본집약도변화추이 < 표 20>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집약도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6.3 6.6 6.6 6.7 6.9 0.6p 콘텐츠산업 8.9 8.5 8.2 8.5 8.6 0.3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본집약도는 13 년 1 분기이후상승세이며 14 년 1 분기는 6.9 로전년동기대비 0.6p 상승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자본집약도는 8.6 로전년동기대비 0.3p 하락 22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2.2.5 활동성변화추이 상장사자기자본회전율변화추이 < 표 21>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 ( 상장사 ) 자기자본회전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0.23 0.25 0.29 0.37 0.29 0.06p 콘텐츠산업 0.26 0.33 0.29 0.32 0.29 0.03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기자본회전율은 13 년 1 분기이후상승하다가 14 년 1 분 기는 0.29 로하락했으며전년동기대비 0.06p 증가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자기자본회전율은 0.29 로전년동기대비 0.03p 상승 상장사총자산회전율변화추이 < 표 22>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 ( 상장사 ) 총자산회전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0.13 0.15 0.17 0.20 0.16 0.03p 콘텐츠산업 0.17 0.19 0.19 0.20 0.18 0.01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총자산회전율은 13 년 1 분기이후상승세를보이다가 14 년 1 분기들어 0.16 으로하락했으며전년동기대비 0.03p 증가 14 년 1 분기콘텐츠산업총자산회전율은 0.18 로전년동기대비 0.01p 상승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23

Ⅲ 실태조사분석 3.1. 실태조사개요 본실태조사는 <2014년 1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의일부분으로,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영위사업체중대표성있는표본 ( 상장사포함 ) 을선정하여조사실시 매출액과종사자수는사업체수및종사자수의기준에따른설계가중치를통해전체산업규모를산출하였으며수출과투자액은매출액을이용한사후조정을통해전체산업에대해추정하였음 조사기간은 2014년 5월 26일부터 6월 17일까지며, 방문조사및 E-mail, Fax, 전화등다양한방법을통하여조사실시 3.2.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실태조사분석 < 표 23> 12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명, % ) 구분 애니메이션매출액 ( 백만원 ) 애니메이션수출액 ( 백만원 ) 애니메이션종사자 ( 명 ) 2012년 1분기 130,806 30,070 4,598 1분기 134,597 32,967 4,485 2013년p 2분기 115,660 33,889 4,494 3분기 147,499 34,963 4,505 4분기 124,348 34,258 4,514 2014p년 1분기 128,067 33,460 4,466 1분기전분기대비 3.0% -2.3% -1.1% 1분기전년동기대비 -4.9% 1.5% -0.4% 애니메이션산업 14년 1분기매출액은 1,280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4.9% 감소, 전분기대비 3.0% 증가 - 매출액은 13년 4분기대비소폭상승하였으나, 12년 1분기매출액에비해서도매출액규모가적은상황 24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160,000 140,000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 그림 5> 13 년 1 분기 p~ 14 년 1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매출액규모 ( 예측치 ) 147,499 134,597 27.5% 128,257 124,348 115.660 3.0% -2.5% -14.1% -15.7% 13 년 1 분기 p 13 년 2 분기 p 13 년 3 분기 p 13 년 4 분기 p 14 년 1 분기 p ( 단위 : 백만원, %) 30.0% 25.0% 20.0% 15.0% 10.0% 5.0% 0.0% -5.0% -10.0% -15.0% -20.0% 애니메이션산업 14 년 1 분기수출액은 334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1.5% 증가, 전분기대 비 2.3% 하락 - 수출액은 13 년 1 분기에소폭상승이후 14 년 1 분기까지등락거듭 < 그림 6> 13 년 1 분기 p~ 14 년 1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수출액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 35,500 35,000 10.3% 34,963 12.0% 10.0% 34,500 34,258 8.0% 34,000 33,889 6.0% 33,500 3.2% 33,460 4.0% 33,000 32,967 2.8% 2.0% 32,500 32,000 31,500-2.0% -2.3% 13 년 1 분기 p 13 년 2 분기 p 13 년 3 분기 p 13 년 4 분기 p 14 년 1 분기 p 0.0% -2.0% -4.0% 애니메이션산업 14 년 1 분기종사자수는 4,466 명으로전년동기대비약 0.4% 감소, 전분기대 비 1.1% 하락 - 종사자수는 12 년 4 분기이후 13 년 4 분기까지완만한회복세에서 14 년 1 분기에소폭감소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25

< 그림 7> 13 년 1 분기 p~ 14 년 1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종사자수규모 ( 예측치 ) ( 단위 : 명, %) 4,520 0.2% 4,514 0.4% 4,510 4,500 4,494 0.2% 4,505 0.2% 0.2% 0.0% 4,490 4,480 4,485-0.4% -0.2% -0.4% 4,470 4,460 4,450 4,440 4,466-1.1% 13 년 1 분기 p 13 년 2 분기 p 13 년 3 분기 p 13 년 4 분기 p 14 년 1 분기 p -0.6% -0.8% -1.0% -1.2% < 표 24> 12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 p 캐릭터산업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명, % ) 구분 캐릭터매출액 ( 백만원 ) 캐릭터수출액 ( 백만원 ) 캐릭터종사자 ( 명 ) 2012년 1분기 1,881,811 114,302 26,381 1분기 2,039,488 123,521 27,062 2013년p 2분기 2,096,630 136,968 27,170 3분기 2,059,921 132,526 27,485 4분기 2,104,701 138,965 27,601 2014p년 1분기 2,098,236 127,256 27,808 1분기전분기대비 -0.3% -8.4% 0.7% 1분기전년동기대비 2.9% 3.0% 2.8% 캐릭터산업 14 년 1 분기매출액은 2 조 982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2.9% 증가, 전분기대 비 0.3% 하락 - 매출액은 13 년 3 분기까지등락을거듭하다가 14 년 1 분기소폭하락 26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그림 8> 13 년 1 분기 p~ 14 년 1 분기 p 캐릭터산업매출액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 2,120,000 2,100,000 2,096,630 2,104,701 2,098,236 4.0% 3.0% 2,080,000 2.8% 2.2% 2.0% 2,060,000 1.1% 2,059,921 1.0% 2,040,000 2,039,488 0.0% 2,020,000 2,000,000-1.8% -0.3% 13 년 1 분기 p 13 년 2 분기 p 13 년 3 분기 p 13 년 4 분기 p 14 년 1 분기 p -1.0% -2.0% 캐릭터산업 14 년 1 분기수출액은 1,272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3.0% 증가, 전분기대비 8.4% 감소 - 수출액은 13 년 1 분기이후로등락의경향을보임 < 그림 9> 13 년 1 분기 p~ 14 년 1 분기 p 캐릭터산업수출액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 145,000 140,000 12.3% 136,968 10.9% 138,965 15.0% 10.0% 135,000 132,526 5.0% 130,000 125,000 123,521 4.9% 127,256 0.0% 120,000-3.2% -5.0% 115,000-8.4% 13 년 1 분기 p 13 년 2 분기 p 13 년 3 분기 p 13 년 4 분기 p 14 년 1 분기 p -10.0% 캐릭터산업 14 년 1 분기종사자수는 2 만 7,808 명으로전년동기대비약 2.8% 증가, 전분기대 비 0.7% 상승 - 종사자수는 13 년 1 분기부터지속적인상승세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27

< 그림 10> 13 년 1 분기 p~ 14 년 1 분기 p 캐릭터산업종사자수규모 ( 예측치 ) ( 단위 : 명, %) 28,000 1.4% 27,800 1.2% 27,808 1.2% 27,600 27,485 27,601 1.0% 27,400 0.8% 27,200 0.6% 27,062 27,170 0.7% 0.6% 27,000 0.4% 0.4% 0.4% 26,800 0.2% 26,600 13 년 1 분기 p 13 년 2 분기 p 13 년 3 분기 p 13 년 4 분기 p 14 년 1 분기 p 0.0% < 표 25> 12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투자관련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명, % ) 구분 애니메이션자체투자액 ( 백만원 ) 애니메이션외부투자액 ( 백만원 ) 애니메이션투자액합계 ( 백만원 ) 2012 년 1 분기 9,625 13,539 23,164 2013 년 p 1 분기 8,867 13,717 22,584 2 분기 8,972 13,886 22,858 3 분기 9,011 13,933 22,944 4 분기 9,049 14,522 23,571 2014 년 p 1 분기 8,834 13,241 22,075 1 분기전분기대비 -2.4% -8.8% -6.3% 1 분기전년동기대비 -0.4% -3.5% -2.3% 애니메이션산업 14년 1분기투자액은 220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2.3% 하락, 전분기대비 6.3% 감소 - 투자액은 13년 1분기이후완만한상승세에서 14년 1분기에소폭감소 애니메이션산업 14년 1분기자체투자액은 88억원, 외부투자액은 132억원으로자체투자액은전년동기대비 0.4% 감소, 전분기대비 2.4% 하락, 외부투자액은전년동기대비 3.5% 감소하였으며, 전분기대비 8.8% 하락 - 자체투자액및외부투자액은 13년 1분기부터꾸준한상승세였으나, 14년 1분기에는소폭감소 28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표 26> 12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 p 캐릭터산업투자관련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명, % ) 구분 캐릭터자체투자액 ( 백만원 ) 캐릭터외부투자액 ( 백만원 ) 캐릭터투자액합계 ( 백만원 ) 2012 년 1 분기 32,566 8,563 41,129 2013 년 p 1 분기 41,496 9,354 50,850 2 분기 43,451 9,899 53,350 3 분기 44,692 10,113 54,805 4 분기 45,683 10,387 56,070 2014 년 p 1 분기 45,970 10,629 56,599 1 분기전분기대비 0.6% 2.3% 0.9% 1 분기전년동기대비 10.8% 13.6% 11.3% 캐릭터산업 14년 1분기투자액은 565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11.3% 증가, 전분기대비 0.9% 상승 - 투자액은 14년 1분기까지지속적으로증가추세에있음 캐릭터산업 14년 1분기자체투자액은 459억원, 외부투자액은 106억원으로각각전년동기대비 10.8%, 13.6% 증가, 전분기대비 0.6%, 2.3% 상승 - 자체투자액및외부투자액모두지속적인증가추세에있음 < 표 27> 12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매출액비교 구분 애니메이션전체매출액 ( 백만원 ) 애니메이션상장사매출액 ( 백만원 ) ( 단위 : 백만원, %) 전체대비상장사비중 (%) 2012 년 1 분기 130,806 8,220 6.3% 2013 년 p 1 분기 134,597 5,720 4.2% 2 분기 115,660 6,800 5.9% 3 분기 147,499 6,150 4.2% 4 분기 124,348 4,960 4.0% 2014 년 p 1 분기 128,067 4,520 3.5% 애니메이션산업 14 년 1 분기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3.5% 로전년동기대비 0.7%p 감소, 전분기대비약 0.5%p 하락 - 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3 년 1 분기부터등락을거듭하는상황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29

구분 < 표 28> 12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 p 캐릭터산업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매출액비교 캐릭터산업전체매출액 ( 백만원 )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액 ( 백만원 ) ( 단위 : 백만원, %) 전체대비상장사비중 (%) 2012 년 1 분기 1,881,811 31,510 1.7% 2013 년 p 1 분기 2,039,488 34,790 1.7% 2 분기 2,096,630 36,710 1.8% 3 분기 2,059,921 43,180 2.1% 4 분기 2,104,701 52,630 2.5% 2014 년 p 1 분기 2,098,236 42,110 2.0% 캐릭터산업 14 년 1 분기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2.0% 로전년동기대비 0.3%p 증 가, 전분기대비약 0.5%p 하락 - 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3 년 1 분기부터 14 년 1 분기까지등락세를보임 < 표 29> 12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수출액비교 구분 애니메이션전체수출액 ( 백만원 ) 애니메이션상장사수출액 ( 백만원 ) ( 단위 : 백만원, %) 전체대비상장사비중 (%) 2012 년 1 분기 30,070 150 0.5% 2013 년 p 1 분기 32,967 320 1.0% 2 분기 33,889 850 2.5% 3 분기 34,963 660 1.9% 4 분기 34,258 280 0.8% 2014 년 p 1 분기 33,460 210 0.6% 애니메이션산업 14 년 1 분기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0.6% 로전년동기대비약 0.4%p 감소, 전분기대비약 0.2%p 하락 - 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3 년 1 분기이후등락세 30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표 30> 12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 p 캐릭터산업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수출액비교 ( 단위 : 백만원, %) 구분 캐릭터전체수출액 ( 백만원 ) 캐릭터상장사수출액 ( 백만원 ) 캐릭터전체대비상장사비중 (%) 2012 년 1 분기 114,302 13,050 11.4% 2013 년 p 1 분기 123,521 15,080 12.2% 2 분기 136,968 18,160 13.3% 3 분기 132,526 22,960 17.3% 4 분기 138,965 25,350 18.2% 2014 년 p 1 분기 127,256 21,910 17.2% 캐릭터산업 14 년 1 분기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17.2% 로전년동기대비약 5.0%p 증가, 전분기대비 1.0%p 하락 - 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3 년 1 분기부터 14 년 1 분기까지등락세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31

부록 1 상장사재무분석표 < 표부록 1-1>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증가율변화추이 손오공 3.4% 21.3% 13.3% 1.4% 8.8% 5.4%p 유진로봇 3.3% 3.9% 2.2% 0.9% 1.3% 2.0%p 대원미디어 3.9% 0.0% 3.0% 4.6% 0.8% 4.7%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0.0% 1.6% 5.3% 3.2% 2.2% 2.2%p 애니캐릭터산업 2.1% 3.4% 0.9% 0.8% 2.4% 0.3%p 콘텐츠산업 2.0% 4.7% 1.9% 2.8% 0.7% 1.3%p < 표부록 1-2>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투자증가율변화추이 손오공 2.2% 29.9% 1.2% 0.5% 7.6% 5.4%p 유진로봇 0.5% 1.2% 2.4% 0.3% 0.2% 0.7%p 대원미디어 1.9% 2.8% 1.1% 1.1% 1.0% 2.9%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0.6% 1.0% 0.6% 0.6% 0.4% 0.2%p 애니캐릭터산업 0.7% 4.2% 1.0% 0.7% 0.6% 0.1%p 콘텐츠산업 2.5% 2.9% 1.9% 2.9% 1.4% 1.1%p < 표부록 1-3>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사내유보율변화추이 손오공 30.6% 27.9% 24.2% 11.6% 17.4% 13.2%p 유진로봇 51.8% 50.4% 46.8% 35.5% 34.1% 17.7%p 대원미디어 160.4% 150.3% 142.9% 116.6% 125.6% 34.8%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346.7% 347.9% 361.9% 376.7% 376.6% 29.8%p 애니캐릭터산업 108.3% 104.9% 103.4% 92.7% 97.8% 10.5%p 콘텐츠산업 245.9% 248.9% 224.3% 224.2% 197.8% 48.1%p 32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표부록 1-4>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영업이익률변화추이 손오공 10.1% 32.0% 26.0% 43.7% 7.5% 2.6%p 유진로봇 9.3% 3.5% 4.8% 22.4% 6.9% 2.4%p 대원미디어 38.1% 36.6% 27.6% 45.2% 18.4% 19.7%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8.5% 5.5% 9.7% 11.3% 7.7% 0.8%p 애니캐릭터산업 6.7% 10.0% 3.8% 14.2% 1.7% 5.0%p 콘텐츠산업 11.3% 12.1% 10.5% 10.7% 11.7% 0.4%p < 표부록 1-5>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영업이익률변화추이 손오공 2.1% 5.4% 5.6% 17.4% 2.7% 0.6%p 유진로봇 1.4% 0.7% 0.9% 4.0% 1.3% 0.1%p 대원미디어 3.0% 3.4% 2.4% 3.3% 1.2% 1.8%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1.0% 0.9% 1.9% 2.2% 1.1% 0.1%p 애니캐릭터산업 0.9% 1.5% 0.6% 2.8% 0.3% 0.6%p 콘텐츠산업 1.9% 2.3% 2.0% 2.2% 2.2% 0.3%p < 표부록 1-6>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영업이익률변화추이 손오공 4.6% 9.7% 9.5% 43.5% 5.0% 0.4%p 유진로봇 2.8% 1.5% 1.9% 9.4% 3.3% 0.5%p 대원미디어 4.1% 4.9% 3.5% 5.3% 1.9% 2.2%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1.8% 1.5% 3.4% 4.1% 2.0% 0.2%p 애니캐릭터산업 1.5% 2.5% 1.1% 5.3% 0.5% 1.0%p 콘텐츠산업 3.0% 4.0% 3.1% 3.4% 3.3% 0.3%p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33

< 표부록 1-7>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이자보상배율변화추이 손오공 3.1 6.5 14.4 6.4 7.1 4.0p 유진로봇 3.3 1.4 1.7 1.9 2.8 0.5p 대원미디어 36.3 27.7 18.9 5.3 3.6 32.7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10.4 5.0 10.0 3.3 7.0 3.4p 애니캐릭터산업 3.5 4.7 2.6 2.4 1.0 2.5p 콘텐츠산업 16.2 18.2 15.8 4.8 15.4 0.8p < 표부록 1-8>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부채비율변화추이 손오공 113.3% 78.7% 68.8% 150.2% 88.3% 25.0%p 유진로봇 94.5% 105.3% 107.9% 135.4% 142.4% 47.9%p 대원미디어 36.2% 43.3% 44.3% 57.2% 51.5% 15.3%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76.2% 78.4% 81.1% 83.1% 79.2% 3.0%p 애니캐릭터산업 72.3% 70.9% 71.3% 88.8% 78.5% 6.2%p 콘텐츠산업 58.2% 76.5% 53.5% 56.5% 55.1% 3.1%p < 표부록 1-9>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유동비율변화추이 손오공 105.5% 167.0% 172.4% 140.2% 185.4% 79.9%p 유진로봇 112.1% 107.6% 129.4% 76.4% 72.8% 39.3%p 대원미디어 129.4% 100.8% 85.6% 204.5% 357.1% 227.7%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98.5% 98.0% 101.4% 103.6% 102.7% 4.2%p 애니캐릭터산업 105.5% 117.2% 117.7% 113.2% 124.9% 19.4%p 콘텐츠산업 178.7% 129.7% 178.4% 171.9% 177.3% 1.4%p 34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표부록 1-10>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기자본비율변화추이 손오공 46.9% 56.0% 59.2% 40.0% 53.1% 6.2%p 유진로봇 51.4% 48.7% 48.1% 42.5% 41.3% 10.1%p 대원미디어 73.4% 69.8% 69.3% 63.6% 66.0% 7.4%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56.8% 56.1% 55.2% 54.6% 55.8% 1.0%p 애니캐릭터산업 58.0% 58.5% 58.4% 53.0% 56.0% 2.0%p 콘텐츠산업 62.9% 56.7% 65.1% 63.9% 64.5% 1.6%p < 표부록 1-11>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차입금의존도변화추이 손오공 43.76% 31.78% 24.02% 27.73% 18.50% 25.26%p 유진로봇 36.58% 38.45% 42.38% 42.93% 44.95% 8.37%p 대원미디어 8.92% 11.53% 11.16% 19.33% 19.49% 10.57%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28.42% 29.71% 27.91% 30.65% 29.13% 0.71%p 애니캐릭터산업 117.54% 121.65% 122.72% 121.81% 124.80% 7.26%p 콘텐츠산업 10.91% 11.36% 12.49% 12.64% 12.95% 2.04%p < 표부록 1-12> 13 년 1 분기 ~ 13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1 인평균매출액변화추이 ( 단위 : 억원,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 2013년 2014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1.15 0.77 0.85 1.60 1.57-25.8% -33.0% 10.4% 88.6% -1.6% 37.2% 0.46 0.63 0.62 0.58 0.62-15.0% 35.4% -1.8% -6.3% 7.8% 34.4% 0.38 0.57 0.51 0.42 0.39-35.7% 47.6% -9.6% -18.0% -6.5% 2.4% 바른손 오로라월드 애니캐릭터산업 콘텐츠산업 1.64 2.13 2.69 3.04 2.17-28.7% 29.9% 26.6% 13.1% -28.8% 32.4% 0.84 0.98 1.12 1.33 1.13-27.0% 15.6% 14.4% 19.2% -15.3% 33.5% 1.48 1.58 1.55 1.73 1.59-5.7% 7.1% -2.5% 12.0% -8.3% 7.3%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35

< 표부록 1-13>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집약도변화추이 손오공 5.4 4.5 3.9 4.0 4.4 1.0p 유진로봇 3.0 3.1 3.2 3.3 3.2 0.2p 대원미디어 4.9 6.0 5.9 5.7 5.9 1.0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13.5 13.6 14.0 15.4 14.7 1.2p 애니캐릭터산업 6.3 6.6 6.6 6.7 6.9 0.6p 콘텐츠산업 8.9 8.5 8.2 8.5 8.6 0.3p < 표부록 1-14>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기자본회전율변화추이 손오공 0.45 0.30 0.36 0.99 0.67 0.22p 유진로봇 0.30 0.41 0.40 0.42 0.47 0.17p 대원미디어 0.11 0.13 0.13 0.12 0.10 0.01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0.21 0.28 0.35 0.36 0.26 0.05p 애니캐릭터산업 0.23 0.25 0.29 0.37 0.29 0.06p 콘텐츠산업 0.26 0.33 0.29 0.32 0.29 0.03p < 표부록 1-15> 13 년 1 분기 ~ 14 년 1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총자본회전율변화추이 손오공 0.21 0.17 0.22 0.40 0.35 0.14p 유진로봇 0.15 0.20 0.19 0.18 0.20 0.05p 대원미디어 0.08 0.09 0.09 0.07 0.07 0.01p 바른손 - - - - - - 오로라월드 0.12 0.16 0.19 0.20 0.15 0.03p 애니캐릭터산업 0.13 0.15 0.17 0.20 0.16 0.03p 콘텐츠산업 0.17 0.19 0.19 0.20 0.18 0.01p 36 >>>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부록 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 표부록 2-1> 유진로봇매출구조 (2014 년 1 분기기준 ) ( 단위 : 백만원 ) 품목 지능형로봇 프라스틱, 기능성완구 2012년 2013년 2014년 1분기 3분기 4분기 합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 1분기 전분기대비 (%) 1 분기전년동기대비 (%) 수출 979 1,135 4,767 1,581 1,315 1,215 1,514 5,625 4,179 176.0% 164.3% 매출 2,606 2,825 8,152 1,691 2,386 2,762 2,807 9,646 949-66.2% -43.9% 수출 0 0 3 0 91 0 0 91 118 - - 매출 2,838 2,142 10,155 1,998 3,485 600 3,613 9,696 1,639-54.6% -18.0% 팬시용품외수출 0 0 0 0 0 0 0 0 0 - - 매출 297-100 818 108 77 2,275-1,514 946 93-106.1% -13.9% 합계 6,720 6,001 23,894 5,378 7,354 6,853 6,419 26,004 6,979 8.7% 29.8% - 유진로봇의매출은 12년 3분기이후증가했으나 13년 1분기부터전반적인등락기조를보이고있으며 14년 1분기는전분기대비 6.7% 상승, 전년동기대비 29.6% 증가 - 지능형로봇수출액은전분기대비 176.0% 상승, 전년동기대비 164.3% 증가했으며, 프라스틱, 기능성완구매출은 14년 1분기큰폭으로감소했으며전분기대비 54.6% 하락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37

2014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집필진 한국콘텐츠진흥원 감수이기현 ( 정책연구실실장 ), 윤호진 ( 산업정보팀팀장 ) 연구진행이현우 ( 산업정보팀선임연구원 ) 강중구 ( 산업정보팀주임연구원 ) 최원진 ( 산업정보팀주임연구원 ) 외부기관 외부집필정우식 ( 재인융합경제연구소대표 ), 이희승 ( 재인융합경제연구소책임연구원 ) 조사기관홍정민 ( 한국 CNR 대표 ), 김지숙 ( 한국 CNR 부장 ) 발행인발행일발행처 홍상표 2014년 7월 23일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 35 (520-350) 가격 : 비매품 본보고서는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의 < 콘텐츠지식 /KOCCA 연구보고서 > 에게재되는보고서로인용하실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길바랍니다. ( 문의 )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콘텐츠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 1566-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