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03

Similar documents
( ) (KOCCA ) (KOCCA ) KOCCA Tel

( ) (KOCCA ) (KOCCA ) KOCCA tel

월 10 일 ( ) (KOCCA ) (KOCCA ) KOCCA tel

( ) (KOCCA ) (KOCCA ) KOCCA Tel

일 ( ) (KOCCA ) (KOCCA ) KOCCA tel

Microsoft Word _1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Microsoft Word doc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4D F736F F D F B9CCB5F0BEEE20C4C1C5D9C3F720B1A4B0ED28BAF1C1DFC8AEB4EB292D E646F6378>

<C5EBB1C73339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신세계

Microsoft Word - D-Film-TV (수정)_편.docx

( ) (KOCCA ) (KOCCA ) KOCCA tel

9월1일자.hwp

삼국통일시나리오.indd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개선과제 보고서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I. CG 아웃소싱 현황 - 화이트 하우스 다운(White House Down, 2013) 영화 개요 - 제작국: 미국 - 장르: 액션/ 드라마/ 스릴러 - 감독: 롤랜드 에머리히(Roland Emmerich) - 출연: 채닝 테이텀, 제이미

untitled

타격을 주었던 현상이 이제 영화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5년전 만해도 붐을 이루었던 음악 산업 은 현재 심각한 손실을 입고 있는데, 해적판과 인터넷 상의 다운로드로 인해 발생한 손실이 전 세계적으로 26억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적판에 고민하는 할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불국사

* HCI Trends * 2 ISSN 년 10월 22일 발행 발행인 김진우 편집위원 조광수, 김현석, 김형석, 이재용, 최준호 편집 임프레스미디어 디자인 뉴타입 프레스 * HCI Trends * 는 HCI학회 학술분과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 Analyst, , 2

<4D F736F F 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산업백서2010표지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Representative...

src.hwp

04 08 Industry Insight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Global Trend In-Depth Future Trend Products Trend Hot Company

歯 PDF

메뉴얼한글

02 BRAND REPORT 츠의 완성도와 브랜드 노출 효과를 조화롭게 배 치한 사례로 평가된다. 시리즈로 제작되어 이후 케빈 러브, 네이트 로빈슨 등 다양한 NBA 선수들 로 후속편을 제작하였다. [그림2. Pepsi Uncle drew ] 국내의 경우 초기 브랜디드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2월1일자.hwp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12-06.hwp


백서2011표지

1월16일자.hwp

Layout 1

2016_Company Brief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4ºÐ±âÃÖÁ¾

Trend Analysis DRM free 음악 판매 확대에 따른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디지털 음악 시장 현황 미국의 시장조사 업체인 닐슨 사운드스캔(Nielsen SoudScan) 2) 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미국 음악 시장에서 판매된 앨범,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LG Business Insight 1409

레이아웃 1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C5EBB1C73332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BCF6C1A42E687770>

MobileIron_brochure_2015_6P카탈로그출력

4월2일자.hwp

201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월간지 기사들 및 방송기사들의 제목과 주요 학회지 논문들의 초록들을 분석해 만들어졌다. 전문 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시 이 목록에 있는 11개 이슈들을 제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이 이슈들 이외에

<4D F736F F D2032C8A320BAB8B0EDBCAD5F334420C0D4C3BC20C4DCC5D9C3F720C1A6C0DBB1E2BCFA20B5BFC7E2>

CMS-내지(서진이)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4D F736F F D203032B1E8C1D6BCBA5FC6AFC1FD5F2DC3D6C1BEBCF6C1A45FBCF6C1A42E646F6378>

歯MW-1000AP_Manual_Kor_HJS.PDF

<283129C7CFBCBAB1D92E687770>

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H-1 박정현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B9AEC8ADC4DCC5D9C3F720B1E2C3CABAD0BCAE C3D6C1BE2E687770>

untitled

Microsoft Word - IT기획시리즈.doc

4임금연구겨울-지상토론

전파방송통신저널 는 가격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도 HTC와 손잡고 크롬 OS를 탑재한 태블릿 PC 크 로미움 을 선보일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쿠리어(Courier) 라는 이름으로 양면 스크린 북 클릿 형태의 새로운 태블릿 PC를 올해 안으로 출 시할 예

~47

untitled

2/21

untitled

006_026_특집_정일권.indd

IP IP ICT

Issue 가하고 있어 2) 기업들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환경에서 SNS를 사용가능하도록 하여 SNS의 확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SNS의 확산은 다시 스마트폰의 확산에도

<B9CCC3DFC8A6B5B5BCADB0FC C0DAB7E120B8F1B7CF B3E22036BFF9292E786C7378>

지난 10월 6일과 12일

¿À¸®ÄÞ40

OP_Journalism

위클리 초이스

Microsoft Word K_01_15.docx

LU8300_(Rev1.0)_1020.indd

지난 해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발단이 된 글로벌 금융 위기는 그 여 파가 어느 정도인지, 언제 끝날 것인지 모를 정도로 세계 경제를 위협해 들어가고 있다. 금융 위기의 여파는 실물 경제에도 암울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전문가들 에 따라서는 이미 세계 경

<4D F736F F D FC1A4C7CFB4C35FBFB5C8ADBBEABEF75FBFCFB4D920BDC3B3D7B8B628BFCF295FC3D6C1BE>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AT_GraduateProgram.key

SAMJONG-Insight-29호

Microsoft Word - 김완석.doc

autumn 2013 Vol.53 특집 行 갈 행 充 찰 충 04 무한상상 국민창업 프로젝트 22 현장에서 만난 CEO 48 중기 포커스 10 중기 리포트 (주)투바앤 김광용 대표 부산울산지방중소기업청 단디벤처포럼 잠든 창업 DNA, 플랫폼으로 깨워라 28 공감톡톡 5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Transcription:

2016.07 + Vol.03

2016 7 3 2016 7 19 ( ) (KOCCA ) (KOCCA ) KOCCA Tel. 061 900 6577 Email. mjkim@kocca.kr www.kocca.kr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Content Market Trend Report 05 11... Warcraft 17 VR( ) 3D 24 360 One Page Summary 31 Oculus VR Comfort Rating 32

융복합 콘텐츠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Market Trend Report... Warcraft VR( ) 3D 360

05 2016.07 vol.03 IT CNET (Crowd sourcing) SF Crowd Control. Crowd Control. Briefing CNET 7 SF Crowd Control IT CNET Eric Mack NaNoWriMo (National Novel Writing Month) SF Mack NaNoWriMo 1) 2015 10 CNET CNET SF SF SF CNET NaNoWriMo 11 5 1999 Mack 2 Mack 2

06 Crowd Control Google Doc Google (2016.6) Crowd Control CNET Google Doc 120 CCL(Creative Commons License)

07 2016.07 vol.03 Mack 2016 2 3 2016 5 9 CNET Crowd Control Mack Wattpad UGC YouTube. 4 500 200 CNET CNET Mack TV TV TNT Wattpad 2016 6 TV TNT Turner YouTube Wattpad 2) 1989 1996 HBO Tales From the Crypt TNT 2017 Tales From the Crypt 10 The Sixth Sense M. Night Shyamalan TNT Wattpad

08 Tales From the Crypt Slashfilm.com Wattpad TNT Wattpad Viewpoint Deloitte Deloitte The Three Billion Enterprise Crowdsourcing And The Growing Fragmentation Of Work UGC

09 2016.07 vol.03 Quirky Deloitte Topcoder. Amazon Mechanical Turk 2 000 Wikistrat.. Kickstarter 2009 4 1 100 25 10 Wikipedia TripAdvisor. YouTube UGC. Deloitte Deloitte 2000 4 1 400 2016 34. Crowd Control

10 2016 IT Tom Ayling 8 (Crowd Leverage) Ayling 370. CNET Crowd Control CNET Crowd Control SF SF Crowd Control (AI) AI SF Google AI AI. Flavorwire Crowd Control

11 2016.07 vol.03... Warcraft Activision Blizzard Warcraft Warcraft The Beginning. Activision Blizzard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Briefing IP... The Wizard 3) 30 Ratchet & Clank The Angry Birds Movie Warcraft The Beginning 3 2016 Assassin s Creed 12 2016 4 2017 2 1993 Super Mario Bros Box Office Mojo 1989 Universal The Wizard 4) 3 3 3 2 2 2 2 2 2 1 1 1 1 1 1 1 1 1 1 0 0 0 0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Tandem Captial (2015. 12) 4

12 ET Atari 2600. 1993 Super Mario Tomb Raider Street Fighter Dead or Alive Hitman Mortal Kombat Need for Speed Postal Double Dragon Resident Evil B Walt Disney Company Activision Blizzard 5) IP IP PC Warcraft The Beginning IP 2016 6 Activision Blizzrd Legendary Entertainment Warcraft The Beginning Prince of Persia The Sands of Time 1 6 000 Warcraft The Beginning 2016 7 10 4 3 000 Ubisoft Prince of Persia IP Buena Vista 6) Prince of Persia The Sands of Time 3 3 515 Activision Blizzard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7) Chris Metzen Blizzard Entertainment Warcraft Activision Blizzrd Warcraft The Beginning Metacritic(32/100) Rotten Tomato(29%) Warcraft The Beginning 2 430 7 10 4 655 Warcraft The Beginning

13 2016.07 vol.03 Warcraft The Beginning Activision Blizzard 7 10 Warcraft The Beginning 2 2 000 51.1% Legendary Entertainment( Legendary Pictures) Wanda Group 8) World of Warcrft Warcraft The Beginning Warcraft The Beginning Wanda Grooup Wanda Cinema Warcraft The Beginning Warcraft Marvel Marvel Cinematic Universe Warcraft Warcraft The Beginning Warcraft

14 Disney Toy to Life IP Warcraft The Beginning 2 2016 5 10 Disney 9) IP IP Disney IP Toy to Life 10) gamesindustry.biz IP IP IP IP Alone in the Dark. Alone in the Dark Super Mario Bros.. Super Mario Bros.

15 2016.07 vol.03 Viewpoint Activision Blizzard Warcraft The Beginning 11 Stacy Sher 20 Quentin Tarantino Hateful Eight Pulp Fiction Stephen Soderbergh Erin Brockovich TV. Walt Disney Nick Van Dyk Activision Blizzard Studios Warcraft The Beginning 10 7~8 Forbes CG Warcraft Forbes Warcraft The Beginning Activision Blizzard Activision Blizzard 2015 10 e 11 TV (Activision Blizzard Studios) /PC Activision Blizzard Warcraft Activision Blizzard Activision Blizzard 2015 11 Activision Blizzard Studios IP Activision Blizzard 2016 1 Stacy Sher 11) Warcraft The Beginning Activision Blizzard IP TV 6 16 Activision Blizzard Toy to Life Skylanders IP Skylanders Academy Activision Blizzard Studios 2016

16 Activision Blizzard Studios의 Stacy Sher(좌) 및 Nick Van Dyk(우) 공동대표 출처: Activision Blizzard Activision Blizzard의 남은 과제는 뿌리깊게 박혀 있는 게임 원작 영화에 대한 대중의 원초적인 거 부감 해소 이를 위해서는 개별 작품의 흥행 수익과 같은 단기간의 성과에 연연하기보다 훨씬 장기적인 관점에서 원작 게임의 스토리텔링 단계부터 신중한 전략 수립이 수반되어야 함

17 2016.07 vol.03 VR( ) 3D VR( ) VR. VC VR VR. VR 360 HMD. VR 3D Briefing VR VR Virtual Reality Company Fox Innovation Lab The Martian VR Experience VR The Martian VR Experience SF The Martian Oculus Rift HTC Vive VR Virtual Reality Company Robert Stromberg VR VR VR Oculus Oculus Story Studio 2015 7 Henry VR Henry Henry Henry Henry

18 감상하는 유저가 어느 곳을 바라보든 Henry는 유저를 바라보며 시선을 맞추는 VR 기술이 구현됨 Oculus는 자체 제작 VR 콘텐츠를 통해 VR 영화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다른 스튜디오나 제작사가 상 업적인 목적의 VR 콘텐츠 제작에 나서도록 독려한다는 입장 VR 영상 전문 제작 스튜디오인 Felix & Paul Studios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한 장면 을 VR로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 영화 Jurassic World: Apatosaurus 의 VR 체험 영상에서는 거목이 울창하게 우거진 숲 한 가운 데 거대한 공룡인 Apatosaurus가 움직이는 장면을 삼성 Gear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감상 VR 영화 The Martian VR Experience 영상 출처: Virtual Reality Company Oculus의 VR 애니메이션 Henry 의 한 장면 출처:Oculus

2016.07 19 vol.03 월간 융복합 콘텐츠 Jurassic World: Apatosaurus VR 영상(좌)과 영화 Wild 의 VR 체험 영상(우) 출처: Felix & Paul Studios 이 VR 영상은 배경이 되는 숲 속에서 360도로 실사 영상을 촬영한 후 Jurassic World 영화의 특 수효과를 담당한 ILM(Industrial Light & Magic)이 구현한 공룡 CG 영상을 합성하는 방식으로 구 현됨 또한 영화 Wild 의 VR 체험영상에서는 감상자가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나무가 즐비한 트래킹 코 스 한 가운데를 가상현실로 경험 영화의 여주인공인 Reese Witherspoon이 바위에 앉아 휴식을 취하고 있는 가운데, 유저는 거대한 나무들이 둘러싸고 있는 트래킹 코스에서 고개를 돌리며 바람소리를 듣고 주변 경치를 감상하며 영화 속 한 장면에 들어간 듯한 느낌을 받게 됨 VR 영화 제작사에 대한 투자와 함께 VR 영화에 대한 기대감 고조 할리우드 스튜디오와 대형 벤처 캐피털 등 투자자 진영은 VR 영화 제작 스튜디오에 공격적인 투 자를 단행 중 최근 사명을 Within으로 개명한 VR 콘텐츠 제작 업체 Vrse는 2016년 6월, 21st Century Fox, Andreessen Horowitz를 포함한 투자자들로부터 1,256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 태양의 서커스 등 공연 콘텐츠와 영화의 일부 장면을 VR로 옮긴 시네마틱 VR에 특화된 VR 콘텐츠 제작사인 Felix & Paul Studios도 같은 달 Comcast Ventures 등을 포함한 투자자들로부터 680 만 달러의 자금을 확보 The Martian VR Experience 를 공개하며 VR 영화의 가능성을 제시한 Virtual Reality Company 역시 6월에 중국 내 독점 유통을 조건으로 Hengxin Mobile Business로부터 2,3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음 VR 영화 제작 스튜디오인 Penrose Studios는 미국의 벤처 캐피털인 Accelerate-IT Ventures, TransLink, 8 Angels 등으로부터 85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

20 12 CG 1 FPS(First Person Shooting; 1 ) Oculus Rift VR VR VC VR VR Within(Vrse) 2016 6 21st Century Fox Andreessen Horowitz 1 256 Kanye West Chris Milk Digital Domain VR CG VR Sundance Vrse 2015 1 Clouds Over Sidra 12 Sidra Zaatari Felix & Paul Studios Virtual Reality Company Penrose Studios 2016 6 Comcast Ventures 680 2016 6 Hengxin Mobile Business 2 300 2016 3 Accelerate IT Ventures TransLink 8 Angels 850 VR Felix Lajeunesse Paul Raphael 2012 VR Jurassic World Wild VR Robert Stromberg VR 2016 Fox Innovation Lab VR The Martian VR Experience Penrose Studio 2016 Sundance 360 VR The Rose And I Touch Orbit VR STRABASE Viewpoint VR VR CG CG VR 360 CG VR 12) VR 360 3 16 Rig

21 2016.07 vol.03 VR 360 (rig) (stitching) 13) VR VR VR CG 13 360 VR 10 VR VR 5 VR 10 VR VR Visualise McMaster VR VR VR VR 10 VR VR 360 VR 360 VR VR VR

22 The Martian VR Experience VR VR VR VR VR HMD VR HMD 400~500 10 VR HMD LG G5 VR HMD 360 VR 134g VR 3D 1950 3D VR ( ) (VR VR HMD ) 360 360 (rig) (stitching) HMD CG VR HMD HMD STRABASE

23 2016.07 vol.03 VR HMD (ms) (hz) VR HMD

24 360 360. Oculus VR Facebook YouTube 360 Briefing Facebook... 360 Facebook 2016 1 360 360 Oculus VR Oculus Rift (VR) Facebook 360 Facebook 360 360 4 12~13 F8 Facebook 360 Surround 360 17 8K 2 Facebook 360 HW HW

25 2016.07 vol.03 Facebook 360 Venture Beat 360 HW Facebook 360 YouTube 360... 1 360 YouTube 360 360 360 YouTube 360 California Cochella Valley Coachella & 2015 360 360 Dawn Richards YouTube Los Angeles 360 YouTube 360

26 360 Dawn Richards Venture Beat Coachella 180 Dawn Richards 360 360... LG GoPro 360 360 360 YouTube 360 360 Oculus VR Facebook 360 360

27 2016.07 vol.03 360 Gear360 LG 360 Cam GoPro Omni Facebook Surround 360 4K 2K 8K 8K 350 200 5 000 ( ) 2016 4 2016 4 2016 4 STRABASE 360 360 360 360 AOL RYOT Broadway 13 400 360 Times 360 360 Viewpoint 360...

28 360 360 PC TV 360 360 360 YouTube 1 360 360 360 360 360 NG 360 10 360... 360 Facebook YouTube 360

29 2016.07 vol.03 Google Spotlight Stories 360 2013 Motorola Spotlight Stories 3D 2D 360 Spotlight Stories 360

융복합 콘텐츠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One Page Summary Oculus VR Comfort Rating

Oculus VR Comfort Rating Oculus VR Comfort Rating 3? VR Columbia (VR) (FOV;Field Of View) VR VR (6.22 Ars Technica) Ubisoft Microsoft VR VR VR Oculus Comfort Rating Comfort Rating Oculus VR ESRB* Oculus VR Oculus Rift Oculus VR Comfort Rating Comfortable Moderate Intense Comfort Rating Comfort Rating Comfortable Intense 3D *ESRB STRABASE

PC를 백팩형태로 제작한 VR 백팩은 하이엔드급 콘텐츠 확산에 일조할 전망 하이엔드급 VR 헤드셋 대다수가 PC 및 콘솔과 같은 외부 컴퓨팅 단말과 연결하여 작동 VR 백팩은 일반적인 데스크톱 컴퓨터의 사양을 갖춘 가방 형태의 단말 VR 백팩을 소지한 사용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하이 엔드급 VR 콘텐츠 이용이 가능 해당 분야의 주요 업체로는 MSI Zotac HP Alienware 등이 존재 언제 어디서든 하이엔드급 콘텐츠를 구동하는 VR 백팩 VR 장갑은 가상현실 콘텐츠 이용 시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시켜줄 것으로 예상 사용자는 VR 장갑을 통해 가상현실 세계 안에서 자신의 손을 직접 사용하는 경험을 제공 받을 수 있을 전망 실제 손을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통해 기존 VR 콘트롤러 대비 간편한 조작방식 제공 해당 분야의 주요 업체로는 Hands Omni GloveOne Manus VR UnlimitedHand 등이 존재 콘트롤러보다 더 간편한 조작 방식을 제공하는 VR 장갑 업계가 주목 중인 VR 액세서리 주요 사례 자료: STRABASE 사이클머신, 로윙(Rowing)머신 등 다양한 운동기구에 VR을 접목하여 새로운 사용자 경 험 제공 피트니스 목적의 기존 운동기구에 VR을 접목하는 시도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는 상황 주요 업체로는 Holodia VirZoom Icaros 등이 존재하며, 이들의 VR 운동기구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운동 경험을 제공 일례로, Icaros가 개발 중인 VR 비행 시뮬레이션 운동기구를 사용하면, 다양한 부위의 근 육을 자극하는 운동이 가능 사용자의 운동경험을 극대화하는 VR 운동기구 Oculus Rift, HTC Vive, Sony PlaystationVR 등 주요 VR 헤드셋 간의 경쟁 가속화 이후 VR 하드웨어 시장의 경쟁 포커스는 VR 액세서리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IT 전문매체 Wareable에 따르면, 특히 장갑 백팩 운동기구 형태의 VR 액세서리 분야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상황 가상현실 시장에서 새롭게 주목받는 액세서리 분야의 주요 유형 및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