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2009 2nd Issue
Table of Contents August 2009 2nd Issue 2009. 8. 17 북미게임시장동향 4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NS용결제서비스출시美 SNS 업체 hi5, RealNetworks와제휴통해게임포털출시현금걸고플레이하는콘솔게임토너먼트사이트출범 MMO 게임소재로한다큐멘터리영화등장 EA의 2/4분기매출전년동기대비 34% 증가 THQ, 파산한 Midway의 San Diego 스튜디오인수美소비자 12%, 지난 1년간가상아이템최소 1회이상구매美콘솔 HW&SW 판매량 (8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6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8월둘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8월셋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8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ion, 상반기매출 80% 증가 Games Convention Online 2009 Briefing 유럽콘솔 HW 판매순위 (8월첫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8월첫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7 2 ckocca 2009, All Rights Reserved
중국게임시장동향 24 WoW, 서비스차질에도불구하고매출에미치는영향은제한적 Tencent, 올해들어서만 900여명신규채용하며사세확장中모바일게임이용자, 2012년경 1억명육박예상 iresearch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수출액 8,000 만달러돌파... 中문화부중국온라인게임순위 (7월셋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32 Nintendo DSi, Facebook 연동기능출시 Sony, 올 3/4분기 PS3 2배증산 가격인하가능성시사日 Koei, 개발비절감위해베트남스튜디오개소예정 2/4분기 Wii 판매량, 역대최초로감소세기록日콘솔 HW&SW 판매량 (8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7 인도게임시장, 당분간캐주얼 모바일게임이성장주도할듯베트남온라인게임시장, 로컬업체의자체개발타이틀상용화임박싱가포르, 오프라인소매점통해다운로드게임판매하는유통방식등장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7월넷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41 브라질, Flash 기반캐주얼게임용웹포털등장고등학생용유기화학학습게임브라질에서개발브라질정부, 게임개발경진대회개최국내게임시장동향 45 유럽, 국내온라인게임업계의 신흥시장 으로부상中온라인게임의국내진출본격화온라인야구게임업계, 은퇴프로야구선수들과의법정공방돌입 Gameloft 한국지사, 자체개발사업포기美아이템거래업체 Live Gamer, 국내게임빌링업체엔캐시인수국내온라인게임순위 (8월셋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월첫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8월셋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NS용결제서비스출시美 SNS 업체 hi5, RealNetworks와제휴통해게임포털출시현금걸고플레이하는콘솔게임토너먼트사이트출범 MMO 게임소재로한다큐멘터리영화등장 EA의 2/4분기매출전년동기대비 34% 증가 THQ, 파산한 Midway의 San Diego 스튜디오인수美소비자 12%, 지난 1년간가상아이템최소 1회이상구매美콘솔 HW&SW 판매량 (8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6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8월둘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8월셋째주 ) 4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 분기실적호조잇따라 EA Mobile과 Gameloft, 4~6월영업실적호조 EA Mobile의 2009년 2/4분기 (4~6월) 매출은 5,000만달러로전년동기의 4,400만달러대비 14% 가량증가 EA Mobile은 iphone용으로 11 종의게임을출시했고, 그중 5종 ( The Sims 3, Need For Speed Underground, Tiger Woods PGA TOUR 등 ) 은 App Store 유료게임인기순위 Top 15에올랐음프랑스파리에본사를둔 Gameloft의 2/4분기매출은 2,930만유로 (4,220만달러 ) 로전년동기의 2,500만유로에비해 17% 증가 Gameloft의주력부문인모바일게임매출은 iphone, Java, Brew 플랫폼에서의고른선전에힘입어상반기통산 6,010만유로를기록,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했음 Gameloft의전체매출에서콘솔게임이차지하는비중은 5% 수준 Glu Mobile도 사실상선전 Glu Mobile의 2분기매출은 1,990만달러로전년동기의 2,370만달러에비해 16% 줄었고순익역시 150만달러에그쳐전년동기의 660만달러대비크게줄었으나매출과순익모두당초예상에비해서는양호한성적임 Glu Mobile 매출에서 iphone 등非이통사플랫폼게임이차지하는비중은 5% 에불과해당 3개월동안의영업을통해 110만달러의현금을확보하며당초예상보다 1분기가량앞서현금흐름을개선한점도 Glu Mobile 입장에서는고무적인성과 www.eamobile.com www.gameloft.com www.glu.com 5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Starcraft II, 관련온라인서비스개선위해출시연기지난 8월 5일, Activision Blizzard가자사 RTS 기대작 Starcraft II 의출시시점을올연말에서내년상반기로공식연기했음 Blizzard는자체온라인서비스 Battle.net 업그레이드에시간이더필요해연기가불가피하다는입장 8월부터당장베타테스트가시작되더라도연말까지는시간이촉박한만큼, Starcraft II 의출시연기는사실상예견된수순이었다는게시장의반응 Blizzard는종전부터 완성도제고 를이유로신작게임의발매일정을종종연기한바있고, 이러한노선은 Mike Morhaime 사장의지난 5월발언 ( 기대에부응할수없는게임을성급히내지는않을것 ) 에서도재차확인됐음 Starcraft II 에대한논란 Activision Blizzard는 Starcraft II 에 LAN 기반멀티플레이기능을지원하지않겠다는방침을고수, 벌써부터게이머들의원성과의혹을사고있음 Activision Blizzard는멀티플레이채널을 Battle.net 으로한정해불법복제품의존립여지를없앨예정이라고해명했으나게이머들은 바로옆사람과의멀티플레이를위해서도 LAN에비해속도가느린 Battle.net 을굳이이용해야하는것이냐 며반발하고있음지연율 (latency) 등의문제에상대적으로취약한 Battle.net 으로는종전처럼원활한 e스포츠가진행될수없기때문에 LAN 방식별도지원이나특정전용서비스를조건으로 Activision Blizzard가어떤식으로든 e스포츠에직접개입하려들것 이라는의혹도제기되고있음 Starcraft II 의 3부작출시방침에대해서도 게임내에등장하는세종족의스토리를각각별도의패키지로판매하려는의도 라는비판이있었으나, Blizzard 측은 본편에이은두편의확장팩출시계획이와전된것 이라고일축 www.blizzard.com 6
MS, Xbox360 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게임디지털유통, 대용량콘솔게임으로영역확대 MS가자사콘솔기반온라인서비스인 Xbox Live의운영체제 'Dashboard' 업데이트를지난 8월 11일시행, Xbox360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서비스인 'Games on Demand' 를정식출시했음 게임편당가격은 20~30 달러로책정됐고, 매주화요일마다콘텐츠라인업이추가될예정초기라인업은 'Assassin's Creed(Ubisoft)', 'BioShock(2K Games)' 등 24 종이며, 유럽에는 21종이우선출시됐음일단구매한게임은추가비용없이몇번이든다운로드할수있으며두대이상의콘솔로도다운로드가능해지웠다가다시받거나다른집의콘솔에서도즐길수있음 'Games on Demand' 를통해판매되는게임들의매뉴얼은 Xbox.com에서내려받거나프린트할수있음 출시배경및한계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은불법복제, 중고게임매매등기존오프라인유통의폐해에대한대응책으로의의를지닐수있고, 소비자입장에서도소매점을직접찾는불편과 DVD 분실의위험에서벗어날수있음 시장조사업체 Nielsen에따르면, 지난 5월까지 6개월간美게이머 1인당중고게임구매량은 3.51개로지난 1월까지 6개월간의평균치인 3.01개에비해 17% 급증중고게임유통은게임퍼블리셔나개발사에게아무런수익을주지않으면서도정품게임의실질구매층을잠식하는악영향초래그러나개당용량이 2.5~6GB 에달하는풀버전콘솔게임을한정된하드디스크 (Xbox360 의경우최대 120GB) 에다수저장하기에는무리가있고, 이제막 100Mbps 회선이등장하기시작한미국에서는 Games on Demand 를원활히이용할수있는소비자가많지않음美 ISP들의인터넷종량제 ( 혹은차등과금제 ) 추진역시게임디지털유통확산에장애요소로작용할수있으며, 이같은문제점으로인해풀버전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이본궤도에오르기까지는향후 10년가량이소요될것이라는시각도존재 www.xboxlive.com 7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 GameStop, 디지털유통부문확대미국내외에 6,200여개매장을보유하고있는게임유통업체 GameStop이캐주얼게임디지털판매를위한온라인스토어를지난 7월 31일자사웹사이트에정식개장한데이어, 8월 5일에는디지털미디어사업부의첫총괄책임자 (General Manager) 를임명했음 GameStop Casual Digital Store 로명명된신규캐주얼게임스토어는초기라인업으로만수백종의게임을갖췄고일부타이틀에대해서는 50% 할인행사가진행되고있음해당다운로드서비스는 RealNetworks의기술을기반으로구축됐고, 캐주얼게임관련블로그형식의별도섹션인 The Casual Lounge 도함께개장됐음 GameStop의디지털미디어사업을총괄하게된 Chris Petrovic은 Playboy Enterprises의디지털미디어부문부사장을지낸인물로온라인 / 모바일사업에서경력을쌓은바있음 배경및전망기존오프라인유통의보완재나대체재로디지털유통에주목하는게임관련업체가급증하고있음을감안하면 GameStop의디지털부문확대는사실상당연한수순으로도평가될수있음 PC게임디지털유통의대표적사례인 Valve의 Steam 플랫폼은소규모개발사들의판로이자유명개발사들의구작게임재활용채널로도활용되고있으며, EA 같은글로벌퍼블리셔와 MS 등콘솔플랫폼벤더들역시자체적인다운로드서비스를이미출시한상태그러나최근까지 GameStop은디지털유통방식보다는방대한오프라인유통망을기반으로꾸준한성장세를구가해작년에는 88억달러의매출을기록한바있음 GameStop은 Casual Digital Store 도입이전에도일부 PC게임을디지털버전으로판매하고있었으나그매출비중은높지않았음 GameStop 은디지털유통부문확대에대해사업다각화이상의의미는부여하지않고있으나, 막강한자금력을동원해여타디지털유통업체인수에나설개연성도있음 GameStop에따르면신임디지털유통부문책임자 Chris Petrovic의주요업무가운데하나가바로 적절한 M&A 기회모색 이라는부분은이를시사함 www.gamestop.com 8
美결제업체 PlaySpan, SNS 용결제서비스출시 다양한결제수단통합지원美온라인결제업체 PlaySpan이 50여종의결제수단을지원하는 SNS용결제서비스 Spare Change Ultimate Payment Wall 을출시한다고지난 8월 6일발표했음 이번신규서비스는 SNS나기타애플리케이션상에서의직접결제를지원하기위한것으로 PayPal, 각종신용카드등여러결제수단을포괄함모바일, 게임카드, 쿠폰, 상품권등각종대체결제수단을이용하는젊은고객층의성향을반영했다는것이 PlaySpan의설명 PlaySpan은미국, 캐나다, 유럽각국등 30여개국가에진출해있으며, 그에맞춰이번신규서비스도다양한로컬화폐를포괄지원함 출시배경 SNS 이용인구의급증에따라관련가상상품등에대한각종결제를해당웹사이트나애플리케이션상에서직접지원해야할필요성이대두되고있음 그러나개별사업자 (SNS 사업자, 애플리케이션개발사등 ) 입장에서여러결제수단을자체적으로지원하는일은현실적으로어렵기때문에전문결제기술업체의써드파티솔루션이대안으로부상中 Spare Change Ultimate 서비스는 PlaySpan이지난 4월인수한 Spare Change Payments의플랫폼기술을기반으로개발된것 2008년 1월설립된 Spare Change Payments은 SNS 기반소액결제지원기술에주력, Facebook, MySpace, Bebo 등의 700여개애플리케이션에관련서비스를제공하고있음 www.playspan.com 9
美 SNS 업체 hi5, RealNetworks 와제휴통해게임포털출시 다운로드게임 1,500여종확보인기 SNS hi5가 RealNetworks와기술제휴를맺고, 20여개장르 1,500종이상의다운로드게임을갖춘별도의포털을자사웹사이트에지난 7월 14일정식개장했음 콘텐츠라인업은무료트라이얼버전부터 50달러이상의고사양게임에이르기까지다양한타이틀을포괄하며캐주얼게임과하드코어게임을두루갖추고있음 출시배경 hi5는자사 SNS 기반온라인게임섹션 hi5 Games 를지난 2월출범시켜불과 5개월만에해당순방문자로만月 500만명을동원 hi5 Games가독립웹사이트였을경우, 이같은방문자규모는북미온라인게임사이트인기순위 Top 50에들수있는수준 hi5의이번신규포털개장은온라인게임에이어다운로드형게임으로도콘텐츠라인업을확장한데의의가있음미국 San Francisco에본사를둔 hi5는남미, 유럽, 아시아등세계각지로서비스를확대해현재 50개이상의언어를지원하고있으며, 月순방문자수 6,000만명이상으로전세계 Top 20위권웹사이트에속함 www.hi5.com/friend/games 10
현금걸고플레이하는콘솔게임토너먼트사이트출범 신생업체 Bringit, 현금오가는온라인게임대전서비스출시미국의신생업체 Bringit이실제현금이오가는게임토너먼트서비스 Bringit.com을지난 8월 4일정식출시, 각종콘솔게임의온라인대전을지원하기시작했음 Bringit은게이머가실제현금을걸고다른게이머와대결, 승리할경우해당판돈을받게되는방식이며 6개월간의베타테스트를거쳤음플레이어들에게는현금이나상품으로교환가능한 loyalty point가지급되며플레이어 / 랭킹검색, 스크린샷 / 동영상업로드, Facebook과의데이터연계등기타부가기능도지원됨 Bringit 계정은무료로등록할수있으나 18세이상의성인에한해 1인당하나만실명으로가입가능하며판돈결제수단은 PayPal과신용카드임게임베팅 ( 이른바 Bringit ) 은최소 1달러에서최대 10만달러까지가능하며, 대전시합의된배팅금액은제3의계좌에임시예치된후수수료를제한나머지금액이승자에게전달됨향후 16:16의대규모클랜토너먼트도지원할예정 지원게임및법적문제 Bringit은 온라인접속이가능한모든게임플랫폼을포괄 한다는목표아래 Xbox360, PS3, PS2, Wii 등의유명게임 30여종을지원하고있으며향후지속적으로지원폭을넓혀갈예정 현재 'Call of Duty 4', 'Gears of War 2', 'Halo 2', 'Halo 3', 'Guitar Hero: World Tour', 'UFC 2009', 'NBA Live', 'FIFA 09', 'MLB 2K9' 등이서비스되고있으며, 유저층이두터운 'Madden NFL 10' 역시조만간목록에추가될예정법적문제와관련, Bringit 측은 게임대전의성패가전적으로실력에따라판가름나기때문에미국내외의인터넷도박관련법을적용받지않는다 는입장그러나데이터전송지연등인터넷고유의외부변수가존재하기때문에사용자간분쟁은적지않을전망이며경우에따라서는 Bringit을겨냥한소송도제기될수있음 Bringit은연중무휴체제로사용자간분쟁에대응할계획 www.bringit.com 11
MMO 게임소재로한다큐멘터리영화등장 다큐멘터리영화 Second Skin 극장개봉 MMO게임을다룬다큐멘터리영화 Second Skin 이지난 8월 7일미국내일부극장에개봉됐음 Juan Carlos Piñeiro Escoriaza와 Victor Piñeiro이공동제작한 Second Skin 은유명 MMO 게임 ( WoW, EverQuest 등 ) 실제게이머들의일상을조명, MMO 게임의순기능과악영향을균형있게제시했다는평을받고있음게임에서인연을맺어결혼에까지이른사람들, MMO 게임플레이와연관된자살사건등다양한측면의실제사례소개 DVD 는 8월 25일출시될예정이며미국에거주하는사용자는 Hulu 에서무료로온라인시청도가능 시사점 MMO 게임소재로한다큐멘터리영화의극장개봉은 MMO 게임의급속한사용자확대와그에대한관련업계안팎의관심폭증을반영하고있는사례 정액제 MMO 게임부문 1위인 Activision Blizzard의 WoW 는실질가입자규모로만작년에이미 1,000만명을돌파했고, 근래들어서는 Sony Online Entertainment의 Free Realms (4월 28일정식출시 ) 가불과석달만에 500만명가량의가입자를유치하는등부분유료화 MMO 게임의글로벌확산도현실화되고있음 www.secondskinfilm.com 12
EA 의 2/4 분기매출, 전년동기대비 34% 증가 EA, 2/4분기실적발표지난 6월말마감된 EA의자사 2010 회계연도 1/4분기非일반회계 (Non-GAAP) 매출이전년동기대비 34% 증가한 8억 1,600만달러를기록, Wall Street의당초예상치인 7억 3,600만달러를넘어섰음 단, 일회성비용합산기준 1분기매출은전년동기대비 20% 이상하락한 6억 4,400만달러이며손실액도 2억 3,400만달러 ( 주당 72센트 ) 로전년동기의 9,500만달러 ( 주당 30 센트 ) 대비두배이상증가매출 (6억 4,400만달러 ) 의 90% 가량은퍼블리싱부문에서, 나머지 10% 는유통부문에서발생권역별매출은북미시장이 3억 4,300만달러 ( 전년동기대비 20% 감소 ), 유럽과아시아가각각 2억 5,800만달러 ( 전년동기대비 22% 하락 ) 와 4,300만달러 ( 전년동기대비 7% 감소 ) 를기록예상을웃도는결과에도불구하고 EA는 2010 회계연도전체에대한매출예상치를종전수준 (43억달러 ) 수준으로고수, 다소보수적인태도를취하고있음 주요플랫폼별매출 Wii용게임매출은 1억 6,100만달러로전 ( 前 ) 분기의 1억 2,600만달러와전년동기의 1억 900만달러에비해증가 특히 EA Sports Active 는 4~6월에만 180만장의판매고를올리며 EA의역대 Wii 타이틀중판매량최다게임으로등극 PC게임부문은 1억 2,400만달러로매출점유율 2위이나전 ( 前 ) 분기의 1억 8,000만달러와전년동기의 1억 5,200만달러에비해서는감소 PC게임부문의매출은 6월초출시돼북미와유럽에서 370만장이팔린 The Sims 3 임 PS3용게임매출은 1억 2,100만달러를기록하며 Xbox360(7,300만달러 ), PSP(3,800만달러 ), Nintendo DS(2,800만달러 ) 등여타콘솔을앞섬 www.ea.com 13
THQ, 파산한 Midway 의 San Diego 스튜디오인수 Midway의 San Diego 스튜디오, THQ가 20만달러에인수지난 7월 10일 Warner Bros. 가 4,900 만달러에대표 IP인 Mortal Combat 을비롯한대부분의 Midway 자산을인수한데이어, 글로벌게임업체 THQ가기존매각에서제외되었던 Midway 의 San Diego 스튜디오를 20만달러에인수한것으로지난 8월 7일알려짐 San Diego 스튜디오의레슬링게임 TNA impact! 와 Unreal Engine 사용권은이번인수에서는제외됐으나기존개발자들이기존에사용하던개발툴로개발할수있도록지원하기위해 THQ와 Warner Bros. 간의추가협상이있을것으로예상됨 THQ는스튜디오전체 100 명중 40명에게재계약을요청한상황이며, 나머지인력에대한계약도검토중인것으로알려짐 인수배경프로레슬링게임 WWE(World Wrestling Entertainment) 와격투기게임 UFC 에대한독점라이선스를보유하고있는 THQ가또다른프로레슬링게임개발스튜디오였던 Midway의 San Diego 스튜디오를인수한것은자사가보유하고있는 WWE 와 UFC 시리즈의차기작개발을위한개발력확보차원에서이루어진것으로분석됨 Midway 가지난 2008 년 9월에출시한 TNA impact! (PS2, PS3, Xbox360, Wii) 는미국내에서 WWE 에이어 2번째로인기있는 TNA(Total Nonstop Action Wrestling) 의라이선스를이용해개발, 지난 2월 12일기준으로약 100만장의판매고를기록한레슬링게임 www.thq.com corporate.wwe.com www.tnawrestling.com 14
美소비자 12%, 지난 1 년간가상아이템최소 1 회이상구매 젊은남성, 아시아계가가상아이템구매율높아시장조사업체 Frank N. Magid Associates와소액결제전문업체인 PlaySpan의최근보고서에따르면, 2008년미국인터넷이용자의 12% 가량이가상상품 (Virtual Goods) 을구매한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났음성별 / 연령별가상아이템구매자비율은 25~34세여성이 17% 로가장높았고, 12~17세와 18~24세남성, 12~17세와 35~44세여성의비율은각각 15% 로동일 MMO 게임이용자의절반가량이가상아이템을구매한것으로조사됐으며, 젊은남성게이머들이주로게임내가상아이템을구입하는반면, 여성들은 Facebook에서가상꽃을많이구입한것으로나타났음인종별로는특히아시아계미국인들의비율이가장높았고 (16%) 라틴계 (14%), 백인 (12%), 아프리카계 (10%) 순으로집계됐음플랫폼별이용자분포에서는 iphone 이용자가 28% 로 1위를, SNS 게이머와휴대용콘솔게이머가각각 27% 와 22% 로차지했으며, PC 게이머는 19% 에그쳤음가상상품구입비용을묻는질문에는 50 달러이하라는응답이 27%, 100 달러이상을쓴다는응답이 15% 수준이며, 확실한금액을모른다는응답이나머지대다수를차지 Chart 2008 년美가상아이템구매자의성별 / 연령별비율 [ 출처 ] Frank N. Magid Associates, 2009.8;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5
美콘솔 HW&SW 판매량 (8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7.26~8.1)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44,380-4% 36,916,626 Wii Nintendo 114,482 +37% 24,110,312 HW Xbox360 Microsoft 56,080-1% 17,933,167 PlayStation 3 Sony 36,837-1% 8,983,978 PSP Sony 36,276-2% 17,196,026 PlayStation 2 Sony 33,963-1% 50,737,563 Wii Sports Resort (Wii) Nintendo 518,506 신규 518,506 Wii Sports (Wii) Nintendo 114,482 +37% 24,110,312 Wii Fit (Wii) Nintendo 58,213-7% 8,983,743 NCAA Football 10 (X360) Electronic Arts 53,677-44% 398,339 Mario Kart Wii (Wii) Nintendo 51,397-1% 7,237,399 SW EA Sports Active (Wii) EA Sports 36,582 +3% 916,320 NCAA Football 10 (PS3) EA Sports 34,981-38% 240,885 The King of Fighters XII (PS3) Ignition 26,439 신규 26,439 Entertainment Fight Night Round 4 (X360) EA Sports 23,489-25% 531,861 Halo 3 (X360) THQ 22,920-6% 7,220,371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6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6. 1~2009. 6. 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The Sims 3 Collector's Edition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6 Spore: Galactic Adventures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8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Sega 10 StarCraft: Battle Chest RTS Blizzard *2009년 7월부터 NPD에서는월간통계만을발표 [ 출처 ] NPD Group 16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8 월둘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8. 10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600,653 2 Guild Wars NCsoft 34,433 3 Silkroad Online Joymax 28,567 4 Eve Online CCP 21,889 5 MapleStory Nexon 20,743 6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8,156 7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7,190 8 Metin 2 G4Box 16,738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14,079 10 Atlantica Online Ndoors 11,422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8 월셋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8. 10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imob 20 Respect points FREE The Godfather Adventure 1.99 2 imob 40 Respect Points The Godfather Action 3.99 3 The Oregon Trail Gameloft Educational 4.99 유료 무료 4 Solitaire MobilityWare Card 0.99 5 The Price is Right Ludia Family 2.99 6 Texas Hold'em Apple Card 4.99 7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8 SCRABBLE Electronic Arts Board 4.99 9 Amazing X-Ray FX WebArtisan Entertainment 0.99 10 Sully's Flight Laminar Research Racing 0.99 1 20Q Mind Reader Digital Chocolate Board - 2 All 51 Games DS Effects Arcade - 3 The Oregon Trail Gameloft Educational - 4 Sol Free Solitaire Smallware Card - 5 Magic iball Eric Redmond Entertainment - 6 Kingdoms Live 40 Legend Points Storm8 Adventure - 7 Waterslide Extreme Dare Digital Action - 8 iracing PlayMesh Adventure - 9 Crack the Code Free Optime Software Board - [ 출처 ] Apple.com 10 islots Chris Miles Casino - 17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ion, 상반기매출 80% 증가 Games Convention Online 2009 Briefing 유럽콘솔 HW 판매순위 (8월첫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8월첫째주 ) 18
Ubisoft, DS 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 Ubisoft, 2/4분기실적저조 Ubisoft의올회계연도 1/4분기 (4~6월) 매출이 8,300만유로 (1억 1,371만달러 ) 에그쳐, 지난해같은기간의 1억 6,900만유로 (2억 3,153억달러 ) 에비해 51% 급감한것으로나타났음 이는종전예상치인 9,500 만유로 (1 억 3,015 만달러 ) 보다도 12.6% 가량낮은실적 원인및전망 Ubisoft는소프트웨어불법복제로인한 DS용타이틀의판매량급감을실적저조의주요원인으로지적함 DS용게임은신 / 구작을통틀어전년동기대비 67% 가량판매량이크게감소했으며, 매출에서차지하는비중도지난해같은기간의 37% 에서 26% 로줄었음 Ubisoft는게임패키지에캐릭터피규어등을번들로끼워소비자들의정품구매를유도할계획이에따라 Ubisoft는이번회계연도매출예상치를 11억유로 ( 약 15억달러 ) 에서 10억 4,000만유로 (14억 2,000만달러 ) 로, 영업수익률도종전의 11% 에서 7% 로각각낮췄음자사기준 2/4분기 (7~9월) 실적전망치역시종전의 1억 3,000만유로 (1억 7,810만달러 ) 에서 8,000만유로 (1억 960만달러 ) 로하향조정, 전년동기대비 54% 의마이너스성장을예상하고있음 Splinter Cell Conviction, Red Steel 2, Ghost Recon 4, I am Alive 등기대작 4편의출시시점도내년이후로연기된탓에연말특수를이용한실적반등도쉽지않은상황반면, Wii용타이틀의매출비중은전년동기의 11% 에서 20% 로늘어났으며이같은추세는내년에도지속될것으로예상됐음 Ubisoft는자사캐주얼게임에서 Wii 부문이차지하는비중이지난해의 18% 에서올해 40% 까지증가할것으로전망 www.ubisoft.com 19
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Far Cry 개발사 Crytek, 독일내폭력게임금지법에대한우려표명게임엔진 Cry Engine 과 FPS게임 Far Cry 로유명한독일게임개발사 Crytek이최근독일내에서논의되고있는 폭력게임개발및유통금지법 이통과될경우, 현재독일 Frankfurt에위치한본사를다른나라로옮길수도있다고지난 8월 4일독일 PC게임전문사이트 PC Games Germany 를통해밝힘 Crytek의회장이자공동창립자인 Cevat Yerli는 최근독일정부의움직임은액션게임을개발하고있는개발사 / 자들의창의성을억누르는행보로, 이는 Crytek뿐만아니라, 글로벌게임개발국으로서의 독일 의위상을낮출뿐아니라, 독일내게이머들의즐거움을빼앗는일 이라고강력하게비판 문제제기배경 Crytek이이처럼적극적으로독일정부를압박하고나선것은지난 6월초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연방선거전까지해당법안을통과시킨다는구체적인계획이전해졌기때문 법안이통과될경우, 독일게이머는폭력성이심한게임을구매할수없게될뿐아니라 Crtyek 등폭력적인게임을제작해온게임업체들은게임의개발을아웃소싱하거나개발스튜디오를다른나라로옮겨야함각주총리들은지난 3월 11일독일남부의 Stuttgart 근교의 Winnenden에위치한학교 Albertville에서 15명의사상자를낸총기난사사건과같은사고가 FPS 게임 Counter Strike 와같은비디오게임과연관이깊다고판단하고, 이를미연에방지하기위해서는이같은법안을추진해야한다며법안의당위성을강조독일경찰연합 (DPolG) 역시폭력적인게임의악영향을우려하며자국내에서폭력게임이근절되어야한다고주장한바있음 www.crytek.com 20
Wii Sports Resort, 발매 2 주만에유럽판매량 60 만장돌파 Wii Fit 의후속작 Wii Sports Resort, 출시초기판매호조 Nintendo 에따르면, 지난 7월 24일유럽에서발매된 Wii Sports 의후속작 Wii Sports Resort 가유럽시장에서발매 2주만에 60만장의판매량을기록했으며, 일본과미국에서의판매량을합치면현재 200만장이넘는판매고를기록하고있는것으로추정됨 Wii Sports Resort 는지난 7월 26일미국에출시된지 8일만에 50만장의기록적인판매고를기록했으며 ( 출처 : Nintendo), 일본시장에서는발매 4일째되는 6월 28일까지 35만 9,411 장의판매량을기록해, 역대일본내에서가장빠르게판매된 Wii용타이틀로서 Super Smash Bros. Brawl (81 만 6,000 장 ) 과 Mario Kart (60 만 8,000 장 ) 에이어 3위를차지 ( 출처 : Enterbrain) 의의 Wii Sports Resort 는 Nintendo 의신규모션센서콘트롤러인 Motion Plus 와번들 판매되고있으며, 미국시장에서는 Wii 게임기와의번들판매도이루어지고있어, 이타이틀의판매량은곧신규콘트롤러와최근저조한 Wii 판매량의재도약의 가늠대역할을하기때문에, Nintendo 입장에서전략적으로매우중요한타이틀임 Wii Sports 가꾸준한판매량을유지해최근까지 4,666 만장의기록적인판매량을 기록했던점과비교해볼때, 출시초기의판매량을비슷한추세를유지하고있어향후 긍정적인가능성을보여주고있음 올 2/4 분기에 Nintendo 의 Wii 판매량이최소로감소세를기록해, Wii 에대한수요가 포화에달했다는안팎의위기의식이팽배한상황 Wii Sports Resort 는탁구, 농구, 검도, 양국, 사이클, 카누와같은스포츠를지원하며, 이번 Motion Plus 의지원으로정확도와반응감도가상당히향상되었다는평가를받고있음 Table Wii Sports Resort 의권역별판매량추이 ( 단위 : 개 ) 주차 일본 미국 유럽 / 기타 전체 발매일 2009.6.25 2009.7.26 2009.7.24-1 349,411 518,506 329,619 1,197,536 2 153,276 224,996 335,837 714,109 3 99,102-180,177 279,279 4 70,769 - - 70,769 5 69,940 - - 69,940 6 63,610 - - 63,610 7 70,385 - - 70,385 [ 출처 ] VG Chartz, 2009.8.17 21
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ion, 상반기매출 80% 증가 Morpheme 고객증가와 Euphoria 엔진매출증가로상반기매출증가게임용애니메이션엔진 Morpheme 으로유명한영국의 NaturalMotion의 2009 회계연도상반기매출이당초예상을넘는전년대비 80% 증가한것으로나타남 NaturalMotion은현재본사인 Oxford와 San Francisco에 70여명의인력을운용하고있음 NaturalMotion은크게 3가지의게임그래픽관련툴을제공하고있는데, 'GTA 4' 와 'Star Wars: Force Unleashed 개발에사용된바있는 euphoria는내부개발인력만으로확보하기어려운인체관절의움직임데이터를시뮬레이션해별도의모션캡쳐없이자연스러운움직임을만들어내는툴이며, morpheme은앞서 euphoria에서만들어낸데이터를바탕으로애니메이션을만드는툴이고, endorphin은 morpheme을통해만들어진 3D 그래픽에효과를덧씌우는툴임 성장배경이같은성장세는 Morpheme 고객증가와 Euphoria 엔진으로인한매출에기인한것이라고 NaturalMotion의 CEO Torsten Reil은밝힘 실제로 NaturalMotion의 Morpheme 기술은 THQ, Bioware, CCP Games, Eidos, Red 5 뿐만아니라, 호주게임개발사 Transmission Games가개발하고, 英게임업체 Codemaster가영국에서퍼블리싱하는 Ashes Cricket 2009 (2009.8.7 출시 ) 에도사용됨 Transmission Games의책임자 Tony Parkes는 이기술을이용해보다적은비용을들여효율적으로우리가원하는현실성있는애니메이션을구현할수있었다 고평가한바있으며, NaturalMotion 또한 3D 게임개발관련비용을절감시켜준다는점을강조하고있음 www.naturalmotion.com www.transmissiongames.com 22
Games Convention Online 2009 Briefing Games Convention Online 박람회의개요및특징행사명개최시기개최지관련웹사이트 Games 2009.07.31 독일 www.gamesconv Convention ~ 08.02 (Leipzig ) ention.com/en/ Online Games Convention Online(GCO) 박람회는온라인게임과모바일게임을전문전시하는유럽최초의행사로올해처음개최돼, 한국, 독일, 오스트리아, 불가리아, 미국, 폴란드등 8개국 74개업체가출품한 150 종이상의게임을선보였음 GCO 박람회는미국의 E3, 일본의동경게임쇼와함께세계 3 大게임박람회로꼽히던 Game Convention 이모태이며, 콘솔게임에묻혀종전에큰주목을받지못했던부문 ( 온라인 / 모바일게임, 브라우저, 클라이언트 ) 에초점을둬행사성격자체의차별화를꾀하고있음 GCO의주요트렌드및이슈 [ 온라인게임중심의게임박람회 ] 제1회 GCO 행사는온라인으로참여자가전체관람객 ( 주최측추산 50만명 ) 의 90% 를차지한역대최초의온라인중심형게임박람회임 Shanda 의 월드제로, Giant Online의 wjdeh2, 용혼, The9의 명장삼국, 뮤X, 구주전기, 9you의 유성호접검, 신병전기, Tencent 의 QQ선협전, 대명용권 등이출시됨 [ 유럽, 온라인게임의신흥시장으로부상 ] 이번행사에는다수의국내온라인게임업체들이대거참여, 유럽소비자들의온라인게임수용양상에대한기대감을피력 독일전자통신협회 BITKOM 의 7 월 29 일발표에따르면독일의온라인게임경험자수는 올해들어 1,000 만명을돌파했고, 14~29 세연령층에서는그비율이 45% 에달하는 것으로추산됨 시장조사업체 PWC 에따르면, 유럽권온라인게임시장의성장률은年 25% 로전세계 평균치 20% 를크게앞서고있으며, 특히독일의경우는 30% 가까운성장세를보이고 있음 NHN USA 가출시한게임포털 ijji.com 의경우, 독일어등현지어가지원되지않는데도 불구하고전체이용자 900 만명가운데 200 만명가량이유럽사용자인것으로전해짐 www.gamesconvention.com/en/ 23
유럽콘솔 HW 판매량 (8 월첫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7.26~8.1)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85,584 4,117 13,247 102,948 2 Wii 73,694 7,124 14,970 95,788 3 Xbox360 32,377 2,084 5,256 39,717 4 PSP 26,459 2,505 7,349 36,313 5 PS3 20,953 1,664 5,379 27,996 6 PS2 7,259 632 3,427 11,318 [ 출처 ] VG Chartz 24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8 월첫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영국독일프랑스순위 (8.2-8.8) (8.3-8.9) (7.27-8.2) 1 Wii Sports Resort (Wii) The Sims 3 Wii Sports Resort (Wii) 2 Ashes Cricket 2009 (PS3) Anno 1404 Wii Fit (Wii) 3 Ashes Cricket 2009 (X360) Divinity 2 - Ego Draconis Pokemon Platinum (DS) 4 Ashes Cricket 2009 (Wii) World of Warcraft: Wrath of Professeur Layton Et the Lich King L'etrange Village (DS) 5 Wii Fit (Wii) Landwirtschafts-Simulator 2009 Mario Kart (DS) 6 Mario Kart Wii (Wii) World of Warcraft - 7 The Sims 3 (PC) Counter-Strike: Source - 8 EA Sports Active (Wii) World of Warcraft: The Burning Crusade - 9 Wii Play (Wii) Gothic 3-10 Fight Night Round 4 (X360) Fallout 3 Addon Pack 1: The Pitt & Operation Anchorage - 순위 스페인네덜란드러시아 (6.1~6.30) (8.3~8.9) (8.11) 1 The Sims 3 (PC) Wii Sports Resort (Wii) The Sims 3 2 Pokemon Platinum (DS) Mario Kart Wii (Wii) Harry Potter & the Half Blood Prince 3 Wii Fit (Wii) Wii Fit (Wii) Prototype (Collection Edition) 4 Wii Play (Wii) The Sims 3 (PC) World of Warcraft 5 Active Personal Trainer(Wii) Pokemon Platinum (DS) World in Conflict 6 The SIMS 3: EDICION COLECCIONISTA(PC) Mario Kart (DS) Spore: Space Adventures 7 Virtual Tennis 2009 (PS3) EA Sports Active (Wii) Transformers: Revenge of the Fallen 8 Mario Kart Wii (Wii) New Super Mario Bros (DS) World of Warcraft: Burning Crusade 9 El Professor Layton Y La Villa World of Warcraft: Wrath of Brain Training (DS) Misteriosa (DS) the Lich King 10 Prototype(PS3) Grand Theft Auto 4 (PC) Virtua Tennis 3 * 주 : 이번호부터는이탈리아대신에네덜란드통계를다루며, 프랑스의경우현지시장조사업체에서 5 위까지만발표하기때문에이를반영함 * 주 : 영국, 스페인, 네덜란드순위는 PC 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 프랑스는 PC 를제외한콘솔플랫폼기준으로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와독일은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스페인 : 주간이아닌월간통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5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 WoW, 서비스차질에도불구하고매출에미치는영향은제한적 Tencent, 올해들어서만 900여명신규채용하며사세확장中모바일게임이용자, 2012년경 1억명육박예상 iresearch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수출액 8,000 만달러돌파... 中문화부중국온라인게임순위 (7월셋째주 )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DSi, Facebook 연동기능출시 Sony, 올 3/4분기 PS3 2배증산 가격인하가능성시사日 Koei, 개발비절감위해베트남스튜디오개소예정 2/4분기 Wii 판매량, 역대최초로감소세기록日콘솔 HW&SW 판매량 (8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인도게임시장, 당분간캐주얼 모바일게임이성장주도할듯베트남온라인게임시장, 로컬업체의자체개발타이틀상용화임박싱가포르, 오프라인소매점통해다운로드게임판매하는유통방식등장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7월넷째주 ) 26
중국게임시장동향 WoW, 서비스차질에도불구하고매출에미치는영향은제한적 중국, WoW 매출기여도한자릿수내외 World of Warcraft(WoW) 의중국내서비스가 The9에서 NetEase로의판권사이동으로인해두달가량중단됐음에도불구하고그로인한 Activision Blizzard의매출손실은사실상미미할것이라고美투자은행 Lazard Capital Markets의애널리스트가분석했음 중국등아시아권은전체 WoW 사용자의거의절반을차지하고있으나, 마진율박한선불제이용자가많고, 현지퍼블리셔를통하는방식의사업구조로인해실제매출점유율은 10% 미만임반면, 북미와유럽은 Activision Blizzard에게상대적으로많은이윤이돌아가는정액요금제를이용하고있어, 전체 WoW 매출의대부분 ( 올해기준각각 47%) 을차지 PC게임관련업계연합인 PC Gaming Alliance의 3월보고서에따르면전세계 WoW 매출은연간 10억달러가량으로추산됨새판권사인 NetEase가 2,500만달러가량의로열티를선불로지급했을가능성까지감안하면 Activision Blizzard의매출손실은거의없다고도볼수있음 www.blizzard.com 27
Tencent, 올해들어서만 900 여명신규채용하며사세확장 Tencent, 주요대학의인재선점에박차온라인게임사업을병행하고있는中인터넷포털사업자 Tencent가 2009년들어서만 900명이상의대재 / 대졸인력을채용했다고中 IT 전문뉴스사이트 TMCnews가 7월 21일자로보도 학부생은인턴으로, 대졸이상은정규직으로각각채용돼수주의교육과정을거쳐각부서에배속되며, 정식발령이후에도사내아카데미와선임자들로부터별도교육을이수 Tencent는작년 9월부터베이징, 상하이등중국 17개주요도시 40여개대학에서신입사원채용을시작했고, 모집분야는소프트웨어, UI 아티스트, 웹디자이너등다양함이와관련 Tencent 측은 온라인게임, 검색, SNS, IM 등 10개사업부문곳곳에서실무를통한훈련이이루어질것 이라고전언 배경 Tencent는 QQ 코인 기반의소액결제 BM 등에힘입어꾸준한성장세를이어왔고지난 2분기에도전년동기대비 85% 의순익신장을기록하며중국인터넷업계의주요사업자로자리를굳히고있음 지난 8월 12일발표된 Tencent의 2분기실적보고에따르면, 해당 3개월 (4~6월) 간의매출은 28억 8,000만위안으로전년동기의 16억위안대비 80% 가량증가했고, 순익역시 11억 9,000만위안으로지난해같은기간의 6억 4,400만위안에비해두배가까이증가했음 www.tencent.com 28
中모바일게임이용자, 2012 년경 1 억명육박예상 iresearch 중국, 모바일게임이용자수 2012년 1억명에달할것시장조사업체 iresearch에따르면중국의모바일게임이용자수가 2008년 3,300만명 ( 전년대비 37.5% 증가 ) 에서 3년후인 2012년경 9,880만명에달할것으로전망됐음 올해에는전년대비 50% 이상의증가세가예상되며, 2010년이후에는증가세가다소완화될전망모바일게임시장규모역시 2008년 13억위안 (1억 9,000만달러, 전년대비 30% 증가 ) 에서 2012년 74억위안 ( 약 10억 8,300만달러 ) 으로급성장이예상됨올해에는전년대비 38.5% 상승한 18억위안 ( 약 2억 6,000만달러 ) 을기록할전망 성장배경중국은최근 3G 네트워크구축에따라데이터전송속도가개선되고, 고사양단말기보유자가늘어나면서모바일게임시장이급팽창하고있는추세임 iresearch는관련업계의공격적인마케팅과 Java/Brew 플랫폼을통한고품질의모바일게임지원, 새로운빌링시스템도입등을성장의배경으로꼽았음 Chart 2009-2012 년중국모바일게임이용자규모및시장규모예측 [ 출처 ] iresearch 29
2008 년중국온라인게임수출액 8,000 만달러돌파. 中문화부 온라인게임해외수출액, 전년대비 30.5% 증가중국문화부가최근발표한통계에따르면, 지난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업체들은북미, 일본, 동남아등 20여개국가에 33 개게임을수출해전년대비 30.5% 증가한 5억 9,770만위안 (8,370만달러 ) 의수출규모를달성한것으로지난 8월 6일알려짐 수출국가로는동남아시아가 51.2%(4,280만달러 ) 로가장많이차지했으며, 미국및유럽은 28.3%(2,370만달러 ), 일본및한국은 14.4%(1,210만달러 ), 아프리카및호주를비롯한기타국가는 6.1%(510만달러 ) 를차지게임업체로는 Perfect World이 35%(209억위안 ) 로 1위를, NetDragon이 21.9%( 한화약 131억원 ) 으로 2위를차지했으며, Kingsoft가 15.5%( 한화약 9,240만원 ) 으로 3위를, 9you가 14.6%( 한화약 8,700만원 ) 으로 4위를차지했으며, Shanda는 7.3%( 한화약 4,340만원 ) 으로 5위를기록 Table 2008 년중국온라인게임업계의업체별 / 권역별수출현황 [ 출처 ] 중국문화부, 2009.8; 스트라베이스재구성 30
중국온라인게임순위 (7 월셋째주 )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7 월 31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4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 7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8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Changyou - 10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 [ 출처 ] ICM Data 31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DSi, Facebook 연동기능출시 DSi, Facebook에사진업로드기능지원 Nintendo가 DSi에서찍은사진을 Facebook에직접업로드할수있도록지원하는무료다운로드프로그램을 8월 3일북미시장에공개 해당소프트웨어는인터넷에연결된상태에서단말화면의 Facebook 아이콘을누르면사진이전송되는방식이며, 코스튬기능을이용해꾸민사진들도업로드가가능함무선인터넷접속과카메라기능을지원하는 DSi는지난 4월출시이래미국시장에서누적판매량 170만대를기록할정도로높은인기를얻고있음 ( 출처 : NPD) Nintendo는이미지난 6월 E3 2009 행사에서 올여름쯤 DSi에 Facebook 접속기능을추가할것 이라고밝힌바있음 배경 Nintendo의북미영업 / 마케팅부사장인 Cammei Dunaway는 소비자들이중시하는개인화경향에초점을맞춰이같은기능을추가하게됐다 고설명 SNS 사용자기반이전연령층으로확대되고그핵심콘텐츠로게임이부상함에따라주요콘솔플랫폼벤더들의 SNS 지원경쟁도본격적으로시작되고있음 MS은자사콘솔기반온라인서비스인 Xbox Live에 Facebook, Twitter 등으로의데이터연동기능을추가할예정이며, Sony 역시유사한행보를보일전망 www.nintendo.com 32
Sony, 올 3/4 분기 PS3 2 배증산 가격인하가능성시사 Sony, PS3 부품 3분기주문량 2배로늘려 Sony가 PS3 100만대분량의부품을주문한것으로알려져전분기대비 2배가량의증산이이어질전망 이러한사실은 PS3 부품대부분을납품하는 Far East 社의보고서를통해확인됐음 PS3 가격인하예상증산계획이전해지자 Sony가조만간 PS3의가격인하를단행하고판촉에박차를가할것이라는관측이힘을얻고있음 지난 1분기 PS3 판매량은 110만대에그쳐전년동기의 160만대에비해 30% 가량줄었음시장조사업체 NPD Group 에따르면 PS3는지난 5월한달북미시장판매량역시 13만 1,000 대에불과해, Nintendo Wii(28 만 9,500 대 ) 나 Xbox360(17 만 5,000 대 ) 와는격차가컸음 Sony의 Nobuyuki Oneda CEO가지난달주주들을상대로한 conference call을통해 PS3 생산단가가출시초기에비해 70% 가량낮아졌다 고공식확인한것도가격인하설의근거중하나온라인소매업체 Amazon은이미지난 8월 4일부터 PS3 160GB 모델을종전의 499 달러에서 449 달러로 50달러인하해판매하기시작했음 www.us.playstation.com/ps3 33
日 Koei, 개발비절감위해베트남스튜디오개소예정 Koei, Hanoi에신규스튜디오설립일본게임업체 Koei가인건비절감을위해베트남 Hanoi에신규스튜디오를설립할계획이라고게임웹진 Gamasutra가니케이신문보도를인용해지난 8월 5일보도 보도에따르면해당스튜디오는 'Koei Tecmo Vietnam' 이라는이름하에오는 9월중순문을열예정이며, 실질적으로는 Tecmo Koei가아닌 Koei 산하에소속될예정직원교육은일본, 중국등인근국가에서실시되며, 인력규모는 20~30명으로시작해향후 3년간 100명수준까지늘릴예정 향후일정 Koei는이번에신설되는베트남스튜디오에 5,000만엔 (52만 7,000 달러 ) 의자금을투입할계획 Koei는지난 2월에도자사의싱가포르소재스튜디오에 30~60 명의인력을충원하겠다고밝히는등해외개발역량강화에박차를가하고있음 www.koei.com 34
2/4분기 Wii 판매량, 역대최초로감소세기록 Nintendo의 2/4분기매출전년대비 40% 급락 Nintendo는회계연도 2010년 (2009.4.1~2010.3.31) 1분기매출이 Wii와 DS 판매량과관련소프트웨어판매량의급감으로전년동기대비 40% 급락한 2,530억엔을기록했으며, 순이익인전년동기대비 61% 감소한 420억엔을기록 Wii의판매량은전년동기대비 50% 이상감소한 220만대를기록했으며, 지역별로는미국시장에서 65%, 일본시장에 60% 의감소세를보인반면, 유럽에서는 47% 로상대적으로낮은감소세를기록 Nintendo DS의신형 DSi의출시에도불구하고, DS의판매량은전년동기대비 100만대줄어든 600만매의판매량을기록타이틀판매량도하락했는데, Wii는전년동기대비 20% 감소한 2,900만장, DS의경우전년대비 23% 감소한 3,100만장의판매고를기록이같은감소세의또다른요인으로는엔화강세로인해해외에서발생한매출이실제보다적게반영되고있다는점도지적되고있음 향후전망이같은악화된실적에도불구하고, Nintendo는회계연도 2010년 (2009.4.1~2010.3.31) 의실적예상치를전년도매출 1조 8,400억엔과순익 2,790억엔과동일한수준의 1조 8,000억엔의매출, 3,000억엔의순익을예상하고있어, 이를달성하기위한 Wii의가격인하가능성도제기되고있는상황 이러한가능성을제기한美투자은행 Wedbush Morgan Securities의게임산업전문애널리스트 Michael Pachter에따르면, Wii의가격인하외에도얼마전발매된 Wii의새로운컨트롤러인 Motion Plus 나 Wii Fit Plus, New Super Mario Bros. Wii, The Legend of Zelda Spirit Tracks 등과같은인기타이틀이발매된데다, 내년에는 Metroid: Other M 과 Super Mario Galaxy 2 도발매될예정이어서 Nintendo의예측이근거가없는게아니라고평가 Nintendo는회계연도 2010년의 Wii의목표판매량은 2,600만대이며, DS의목표판매량은 3,000만대임 Wii 타이틀의목표판매량은 2억 2,000만장이며, DS 타이틀의목표판매량은 1억 8,000만장임 35
日콘솔 HW&SW 판매량 (8 월첫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9.7.20~7.26)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81,260 PSP - Sony 29,818 Wii - Nintendo 21,787 HW PS3 - Sony 8,217 DS Lite - Nintendo 11,732 PS2 - Sony 5,137 Xbox360 - Microsoft 2,410 Dragon Quest IX: Defenders of the Starry Sky (DS) RPG Square Enix 271,206 Tomodachi Collection (Friend Collection) (DS) Other Nintendo 71,175 Wii Sports Resort (Wii) Sports Nintendo 66,881 Penguin no Mondai: Tenkuu no Senshi (DS) Action Konami 56,151 Okaeri! Chibi-Robo! Happy Richie Oosouji (DS) Adventure Nintendo 40,084 SW Katamari Damacy Tribute (PS3) Action Namco Bandai 28,979 Katekyoo Hitman Reborn! DS Flame Rumble X - Mirai Chou-Bakuhatsu!! (DS) Fighter Takara Tomy 24,008 Pro Yakyuu Spirits 6 (PS3) Sports Konami 21,466 Pro Yakyuu Spirits 6 (PS2) Sports Konami 20,168 Monster Hunter Portable 2nd G (BEST) (PSP) RPG Capcom 18,210 [ 출처 ] Enterbrain 36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인도게임시장, 당분간캐주얼 모바일게임이성장주도할듯 온라인게임, 인터넷카페를중심으로확산인도온라인게임시장이아직까지게임에대한문화적저변이약함에도불구하고, 10대를겨냥한인터넷카페를중심으로급속히성장해 2012년에는 3,700만달러규모로성장할것으로전망됨 시장조사업체인 PWC에따르면, 2008년인도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900만달러에머물고있으나, 2012년에는 3,700만달러로 4배이상급성장할것으로전망됨인도게임업체 Games2Win의창업자 Alok Kajriwal CEO는 현재인도의인터넷이용자 4,000만명중 25~30%(1,000만 ~1,200만명 ) 이온라인게임을즐기고있다 며, 2012년에는약 4배 (4,000만 ~4,800만명 ) 까지증가할것 이라고전망인도온라인게임시장규모의 60% 는인터넷카페에서발생하며, 광고와게임이용료비중보다높은것으로나타남이는이와관련, 인도게임사 Indiagames의 Vishal Gondal CEO는 광고분야는 Google의독보적인시장점유, 게임이용료방식은신용카드의보급이부족한인도의현실탓에어려움이많다 고전함특히인터넷접속방식의 77% 가전화모뎀이라는점또한본격적인성장의걸림돌로작용 모바일게임, 가장빠르게성장하는플랫폼 2008년기준으로 5,700만달러의시장규모를보이고있는인도모바일게임시장의경우, 빠른모바일가입자증가세로 2012년에는 2억 2,800만달러로 5배가까지증가할것으로예상됨 현재로서는모바일게임이이동통신사업자의부가서비스매출에서차지하는비중이 1% 에불과하다는점에서성장의여지가많으며, 3G 네트워크의도입은본격적인성장의촉매제가될것으로기대됨그러나단말기간호환성등해결해야할과제가많아, 낙관할수만은없다는문제도제기되고있음 37
Table 인도게임시장규모추이 (2006-2012) ( 단위 : 백만달러 ) 플랫폼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콘솔게임 14 15 16 21 23 32 34 온라인게임 5 6 9 23 27 32 37 모바일게임 23 34 57 68 103 137 228 PC패키지게임 6 7 9 13 16 19 21 합계 48 62 91 125 169 220 320 [ 출처 ] PWC, 2009 베트남온라인게임시장, 로컬업체의자체개발타이틀상용화임박 베트남게임업체 VinaGame, 자체개발게임올 8월처음으로출시베트남최대게임업체 VinaGame은자체적으로개발한온라인게임 Thuan Thien Kiem 의 CBT를올 8월 12일에, 정식서비스를 8월말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VinaGame의한관계자는 그동안의베트남게이머들의수요를반영해, 베트남의역사적배경을담은게임을출시했다 고밝히며, 정확한내용확인을위해고고학, 역사, 문화에걸친다양한분야의연구조사를수행했다 고전함현재베트남에서 10개업체가서비스하고있는 50여개의온라인게임은모두해외에서수입한게임이며, 이게임들의현지화가잘되고있는편이나중국산게임 Thien Long Bat Bo 와 Linh Vuong 에서역사적오류가발견되는등부작용도상존하는것으로알려짐 시기상조 라는비판도제기베트남시장점유율 2위의게임업체 VTC Game의 Hoang Trong Hieu 이사는 기존의현대적인게임에전통베트남음악, 보리수나무, 공동주거식주택, 우물같은전형적인베트남마을의이미지를적용하는것이비용대비효과가좋다 며자체개발시도에대해부정적인의견을피력 그러나베트남업체중 2년이넘는개발기간에외산게임수입 / 현지화 / 배급에소용되는비용의 3~4배가투입되는자체개발에자금을투입할수있는여력을갖고있는업체가 VinaGame 뿐이기때문이기도함자금력뿐만아니라, 베트남의열악한게임개발자인프라가자체개발을어렵게하는또다른요인으로지목받고있음 www.vinagame.com.vn www.vtc.vn 38
싱가포르, 오프라인소매점통해다운로드게임판매하는유통방식등장 EA, 싱가포르 6개점포에서신규유통방식시범개시글로벌게임업체 EA는게이머가플래시메모리나휴대용하드디스크를들고게임판매점에가서직접다운로드받아서구매할수있는 Direct to Retail Download(DRD) 서비스를지난 7월말 6개점포에서시범개시한것으로지난 8월 3일알려짐 현재운영중인 6개점포중 3개는 DVD 유통체인 Video Ezy가, 2개는 Comics Connection이, 나머지 1개는 Tec-drome이판매를맡고있음현재판매되고있는게임은 The Sims 2 와 Burnout Paradise 와같은인기게임을포함한 EA의게임 22종이며, 올해말까지 70종으로늘릴계획현재가격은기존의패키지와동일하지만, 향후수요에따라추가적인할인도제공할가능성이있음 배경및전망 EA의동남아지역게임퍼블리싱담당이사인 Christopher Ng는 과거게이머들이플로피디스크를들고불법복제상점에들어가불법게임을다운로드해구매하던방식을참고한것 이라며, 이번유통모델의개시배경을밝힘 Ng는이러한유통방식으로인해 DVD/CD 리더기가없는노트북이용자나수많은패키지로인해관리상의불편함을느꼈던게이머들을공략할수있게됐다고자평 EA는싱가포르를시작으로올해말까지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인도등으로이모델을확산시킬계획그러나 DRD 방식으로유통되는타이틀은 EA의 PC게임에한정됨소매사업자는게임리스트가담긴카달로그를제공받고, 판매된타이틀에한해 EA에대금을지불하면돼, 소매사업자들입자에서도부담이줄어들것으로보임게이머들은기존방식인오프라인소매점에서의패키지구매나 EA의웹사이트 (ea.com.sg) 에서직접다운로드방식으로구매할수있음 www.videoezy.com.au www.comicsconnection.com.sg www.singaporemirror.com.sg/co_tecdrome.htm 39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7 월넷째주 )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호주뉴질랜드순위 (7.27~8.2) (7.27~8.2) 1 Wii Sports Resort W/Motion (Wii) Wii Sports Resort W/Motion (Wii) 2 Wii Fit (Wii) Wii Play W/Remote (Wii) 3 Wii Play W/Remote (Wii) Wii Fit (Wii) 4 Mario Kart W/Wheel (Wii) The Sims 3 (PC) 5 Pokemon Platinum (DS) Gears of War 2 (Xbox 360) 6 Brain Training (DS) Fight Night Round 4 (PS3) 7 Super Smaxh Bros Brawl (Wii) The Sims 2 (PC) 8 The Sims 3 (PC) Pokemon Platinum (DS) 9 Harry Potter & Half Blood (Wii) Mario Kart W/Wheel (Wii) 10 More Brain Training (DS) Harry Potter & Half Blood (PS2)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40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브라질, Flash 기반캐주얼게임용웹포털등장 고등학생용유기화학학습게임브라질에서개발 브라질정부, 게임개발경진대회개최 41
브라질, Flash 기반캐주얼게임용웹포털등장 브라질캐주얼게임포털 CasualMania, 영어와포트투갈어로제공브라질에서브라질게이머뿐만아니라, 영어권이용자를겨냥해포르투갈어와영어로서비스되는캐주얼게임전문사이트 CasualMania가등장한것으로지난 8월 7일알려짐 이사이트는간단한플래시캐주얼게임들을무료로제공하고, 광고를통해수익을얻는방식을모델로하고있으며, 브라질과북미에서인기를끌고있는마이크로블로그 Twitter와 SNS서비스 Orkut을통한홍보를진행하고있음 의의이사이트는여타사이트에서즐길수없는독점적인게임수를늘려, 이용자들의충성도를늘리는데중점을두고있으며, 이를위해서플래시게임개발자들에게도자신이개발한게임을배포할수있는기회를적극부여하고있음 또한이사이트는이용자의편리성과이용데이터확보를위해서, 자사의캐주얼게임을브라우저툴바와함께제공하고있음브라질과함께 BRICs 국가중하나인인도에서도 Zapak.com인 Game2Win.com과같은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들이인기를끌고있으며, 이업체들은주로광고수익에의존하고있음브라질에서의캐주얼게임포탈출시는향후브라질내온라인게임이용자들의저변을확대하는데기여할것으로기대됨 www.casualmania.com.br 42
고등학생용유기화학학습게임브라질에서개발 브라질과학기술재단, 화학교육용기능성게임출시브라질과학기술부산하과학기술재단 (FINEP) 은지난 7월고등학교유기화학수업의보조교재용으로개발된교육용게임타이틀 'Quimgame' 의출시를발표 'Quimgame' 프로젝트에브라질남부의 Rio Grande do Sul 연방대학 (UFRGS), Porto Alegre 보건과학연방대학 (UFCSPA), Rio Grande do Sul/Pelotas 교육과학기술연방학회등의교수및연구원들이대거참여했으며, 프로그램및그래픽작업등의기술적인부분은브라질지식교육업체 Gestum이맡았음 'Quimgame' 의교사용버전이이미 Rio Grande d Sul의공립및사립교육기관에인터넷을통해배포되고있음 'Quimgame' 은 e-러닝표준 SCORM을따르고있어, 추후교사가내용의추가및수정을할수있는유연한시스템을구축, 학급별자율적인활용이가능 Quimgame 의의의이번프로젝트는대학교와기업의협력사업추진의선례로기록되어, 앞으로예정된추가협력프로젝트도탄력을받을것으로기대됨 'Quimgame' 의배경은브라질남부의한섬으로, 게이머는거대한폭발이일어난섬을취재하러찾아온리포터로서섬내부를모험하게됨신문사편집장는게이머에게섬의상황에대한유기화학적조사를부탁하며, 어떤사고가났는지, 지역내어떤환경오염의가능성이있는지, 추가폭발사고는없는지등의질문을던짐게이머는섬내부를돌아다니며, 사고로파괴된화학실험실을조사하고, 횃불이나휴대컴퓨터등다양한아이템을사용해문제를해결하고, 시설내부의보안장치의미로를헤치고, 보트를움직일연료를찾아섬을탈출하는미션을수행함 www.finep.gov.br www.gestum.com.br 43
브라질정부, 게임개발경진대회개최 1차예선에 200여개프로젝트몰려브라질문화부와브라질소프트웨어진흥협회 SOFTEX(Sociedade Brasileira para Promoção da Exportação de Software) 의공동주관행사인브라질게임개발경진대회 BR Games 가 200여개의예선작을유치, 로컬업체의뜨거운관심을받고있음 주최측은 200여편의응모작들을면밀히검토하기위해 1차예선결과발표를 8월 3일로연기이번대회는브라질게임개발자협회 (Abragames) 와국제전자언어페스티발 (Electronic Language International Festival) 이후원함 BR Games 는가능성있는신진개발자들을발굴하여지원하고실제플레이가능한 10개의게임을확보해브라질게임산업의경쟁력을제고하려는취지 향후일정 8월 21일시작되는 2차예선전에서는심사에앞서각출전자들의프리젠테이션이진행될예정이며, 심사위원단은 SOFTEX, Abragames, 문화부등의대표자를포함해관련분야전문가들로구성됨최종우승작 10편은오는 8월 25일발표되며, 개인부문 7편과기업부문 3편에대해데모게임제작비명목으로총 7만리알 ( 약 3만 8,000 달러 ) 과 14만리알 ( 약 7만 6,100 달러 ) 의상금이각각수여됨 이외에도게임개발관련워크샾에참가할수있는기회가주어지며 Games Developers Conference와함께개최되는내년도 Game Connection에도초청받게됨 www.brgames2009.com.br 44
국내게임시장동향 유럽, 국내온라인게임업계의 신흥시장 으로부상中온라인게임의국내진출본격화온라인야구게임업계, 은퇴프로야구선수들과의법정공방돌입 Gameloft 한국지사, 자체개발사업포기美아이템거래업체 Live Gamer, 국내게임빌링업체엔캐시인수국내온라인게임순위 (8월셋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월첫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8월셋째주 ) 45
유럽, 국내온라인게임업계의 신흥시장 으로부상 2008년유럽온라인게임시장은 19억달러규모과거콘솔게임과 PC게임이주류를이루던유럽게임시장이최근들어브로드밴드보급률확대와온라인게임이용자저변확대에힙입어, 지난 2008년만 19억 3,600만달러 (DFC, 2008) 를기록했으며 2013년에는 37억 6,000만달러로 2배가까이성장할전망 특히독일온라인게임의 80% 가한국게임이차지할정도 ( 출처 : Axel Springer) 로한국게임들의선전이돋보이고있으며, 지난 7월말개최된 GCO 2009에서도한국온라인게임업체들의게임이다수를이루고있어, 주목을받았음 국내온라인게임의진출현황지난 2003년독일의 Burda:ic를통해유럽에진출했던그라비티는서비스첫해에동시접속자 5만명을넘기는기염을토하며, DAoC(Dark Age of Camelot) 류의하드코어게임중심의시장에서라이트온라인게임의가능성을열었음 엔씨소프트는지난 2004년 길드워 를출시, 유럽시장에서만 150만패키지 ( 개당 4만원 ) 를판매한바있음최근에는이미르엔터테인먼트의 메틴2 가동시접속자 8만명을기록한바있음최근이같은성장세에힘입어, 넥슨, NHN, 엔도어즈등국내게임업체들의유럽진출이잇따르고있음 NHN은이번 GCO 2009에서 `카로스온라인 ' 을비롯해게임오픈마켓인아이두게임과게임개발툴 `게임오븐 ', 북미법인 NHN USA의게임포털 `이지닷컴 ' 이서비스할 `헉슬리 ', `카르마2' 등다양한게임을공개했으며, 2010년에는유럽에서만 1,000만달러이상의매출을올릴것으로전망넥슨또한올 4분기유럽시장에 `메이플스토리 ' 와 `컴뱃암즈 ' 에이은 3번째신작게임을공개해, 지난해의 30억원의 2배가까운매출을올릴것으로기대이외에엔도어즈는지난 GCO 2009를통해 아틀란티카 의직접진출을공식선언한바있음 46
中온라인게임의국내진출본격화 중국산게임의국내서비스급증세과거국내게임에비해한수아래라는평가를받던중국산게임들이한국의기술을흡수해본격진출하고있으며, 올상반기에만 심선, 무림외전, 천존협객전 등 3종이서비스되었고, 향후서비스가예정된게임도 4종이상인것으로알려짐 지난해까지만해도중국산게임으로국내에서유일하게성공을거둔 ' 완미세계 ' 외에는뚜렷한성공을거두지못해, 국내게이머들의입맛과눈높이를맞추기엔시간이다소걸릴것이라는평이제기되기도함그러나올상반기를기점으로 CJ인터넷이 완미세계 의성공을바탕으로 심선 을, 이야인터랙티브가 ' 무림외전 ' 을, 라이브플렉스가 ' 천존협객전 ' 의서비스를개시하는등중국산게임의국내진출이본격화되기시작함여기에 KTH가완미시공온라인게임 ' 적벽 ' 서비스계획을밝혔고, CJ인터넷은 ' 주선 ' 과 ' 배틀스타 ' 서비스할계획이며, 게임개발사하이윈도 ' 환상유희 ' 라는서유기기반의온라인게임을서비스할것으로알려지고있음 배경이처럼중국산온라인게임이빠르게유입되고있는것은중국산게임의퀄러티향상과국내퍼블리셔들의선호때문인것으로분석됨 지난 ChinaJoy2009 에서의 짝퉁게임 논란에서보듯이중국게임들의독창성결여문제가지속적으로제기되어왔지만, 동시에중국산온라인게임들의전반적인퀄러티가국내게이머들에게어필할수있는수준으로올라섰다는평가도받고있음중국산게임수입이증가하는또다른이유는국내퍼블리셔들이가격대비품질이우수하고, 중국에서인기가검등된데다별도의개발을투입할필요없이현지화만해서서비스하면되는중국산게임을선호하기때문그러나이같은경향에대해, 국내온라인게임개발기반이더욱취약해져, 향후글로벌온라인게임시장에서의주도권을상실하게될수있다는우려도제기되고있음 [ 출처 ] 데일리게임, 2009.8.25 47
온라인야구게임업계, 은퇴프로야구선수들과의법정공방돌입 은퇴프로야구선수들, 국내인기온라인야구게임업체고소지난 8월 5일마해영, 박정태, 진필중등전직야구선수 13명은게임업체와이즈캣, 네오위즈게임즈, 애니파크, CJ인터넷을상대로초상권및성명등사용금지가처분신청을서울중앙지법에제기 이들은소장에서 게임업체들이신청인에게허락도받지않고해당게임에개인기록과실명, 사진을수록한초상과출신고교등의신상정보를개재했다 며 신청인들의성명권, 초상권, 퍼블리시티권을침해했다 고주장또한 프로야구경기에등록된현역선수는 1.2군포함해 463명이고은퇴선수의수는그 2배에이른다 며 게임업체들이은퇴선수들의초상권침해를이용해매출액과순이익의대부분을챙겼다 고밝힘이들은 신청인들의신상정보와이름이들어간카드를판매해높은수익을올리는데도유저들이마치신청인이대가를지급받고있는것으로오인하게만들었다 며 이에따른피해가계속해서증가하고있다 고지적실제로 LG트윈스전직투수이상훈선수는자신의블로그를통해 " 내가등장하는카드가나도모르게게이머들사이에서적게는수십만원에서많게는수백만원까지팔린다 며, 이런상술은상식적으로도둑질과같다 고비판 슬러거 와 마구마구 는현직프로야구선수들의데이터는 KBO와계약을맺고사용할수있지만, 은퇴한선수들의데이터는무단사용해온것이드러남 향후전망야구선수들의신상정보가들어간아이템을유료로판매중인 슬러거 과 마구마구 서비스사는이제와서인기있는은퇴선수카드를쉽게뺄수도없어서대응방향을두고고심하고있는상황 특히현역선수보다은퇴선수카드는희소가치가높아게이머들사이에서높은가격으로거래되기때문에전직선수카드가게임에서사라지면야구게임의매출에큰차질을빚을수밖에없음 [ 출처 ] 베타뉴스, 2009.8.6 48
美아이템거래업체 Live Gamer, 국내게임빌링업체엔캐시인수 온라인게임아이템거래합법화주도해온 Live Gamer, 엔캐시인수美아이템거래전문업체 Live Gamer가국내온라인게임빌링업체엔캐시를지난 7월 30일인수 기존의아이템거래사이트들이대부분온라인게임서비스업체들의동의없이불법적으로운영되는경우가많았던반면, Live Gamer는게임업체들의동의를얻어아이템거래플랫폼을제공하고해당수익을해당온라인게임퍼블리셔와분배하는모델로주목받아온업체 Live Gamer는 Funcom, SOE(Sony Online Entertainment), Acclaim, NHN USA 등주요온라인게임업체에게임아이템거래플랫폼인 Live Gamer Exchange 를공급해, 연간 20억달러규모로추산되는가상아이템거래시장의합법화를주도함이번인수로인해기존에엔캐시의대표는엔캐시의영업및마케팅부문총괄사장으로계속근무하게되며, 현재 Live Gamer의부사장이자아시아본부를관장해왔던박준석씨가신임대표이사직을수행하고될예정 Live Gamer의경쟁사로는 PlaySpan과 Twofish가있는것으로알려지고있으며, 현재 Live Gamer 직원은 22명이며, 엔캐시는 26명임 인수배경 Live Gamer는최근온라인게임업체들이아이템거래플랫폼을내부화하는추세에맞춰, 온라인게임내부의거래시스템을구축해온엔캐시를인수, 아이템거래플랫폼으로서의완결성을갖추게되었음 Live Gamer가게임업체들의동의를구해온라인게임외부에서의아이템거래를합법화시키는모델이라고한다면, 엔캐시는부분유료화온라인게임내에서의아이템거래플랫폼을지원하는모델을보유하고있음이번인수를통해온라인게임업체들의게임내 외부의아이템거래를모두지원할수있는종합솔루션업체로서의포트폴리오를구축하게됨 www.livegamer.com www.n-cash.net www.twofish.com store.playspan.com 50
국내온라인게임순위 (8 월셋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8 월 10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5.68% 1,040,251 3,171 141 19,688 2 - 서든어택 FPS 9.94% 659,263 1,935 66 20,444 3 - 스타크래프트 RTS 7.43% 492,611 1,416 59 20,874 4 1 워크래프트 3 RTS 6.38% 423,403 1,295 72 19,625 5 1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5.29% 350,633 1,231 111 17,094 6 2 던전앤파이터 RPG 5.21% 345,561 1,070 68 19,373 7 - 리니지 2 RPG 4.65% 308,254 1,158 146 15,981 8 1 스페셜포스 FPS 4.15% 275,522 933 81 17,724 9 1 피파온라인 2 스포츠 4.14% 274,346 830 50 19,824 10 - 리니지 RPG 4.04% 267,892 915 82 17,567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 월첫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7.27~8.2) 순위 사이트 업체 주간 UV 전주대비 Time Share 전주대비 1 nexon.com Nexon 3,939 4.3 29.8 (2.6)p 2 pmang.com Neowiz 3,165 (4.1) 24.8 (0.4)p 3 hangame.com NHN 3,193 11.2 21.4 1.3p 4 netmarble.net CJ Internet 2,320 (12.4) 19.8 2.0p 5 mgame.com Mgame 641 (2.0) 4.2 (0.2)p * 주 : UV의단위는천이며 Time Share 및전주대비의단위는 % 임 * 주 : 기존 M/S의명칭이 Time Share로바뀜 [ 출처 ] KoreanClick, 미래에셋증권리서치센터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8 월셋째주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7.30~8.6)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일자내용 아틀란티카 MMORPG 엔도어즈 엔도어즈 유럽 2009.08.03 직접진출 EX3 비행슈팅 넷마블 자야소프트비전 ( 태국 ) 태국 2009.7.30 상용화 라테일 MMOPRG 액토즈소프트 Aeria Games 유럽 2009.07.30 OBT 아쿠아쿠 레이싱 액토즈소프트 Shanda 중국 2009.07.30 2 차 CBT 위온라인 MMORPG 구름인터렉티브 Soft World 대만 2009.07.23 CBT [ 출처 ] 스트라베이스 5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8월 17일발행인이재웅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문의한국콘텐츠진흥원전화 _02-3153-1114 홈페이지 _www.kocca.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길 250-15 문화콘텐츠센터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