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UGC 는향후게임시장혁신의중심이될것 Nintendo 미래엔터테인먼트는유저가창조하는능동적미디어가주도할것 Nintendo of America의 Reggie Fils-Aime 사장은지난 11월 13일 New York에서개최된게임산업투

Similar documents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Layout 1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47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온라인서비스, 당초기대보다저조한실적 Iwata Nintendo 타이틀, 디지털다운로드실적보다소매유통우세여전 Nintendo는소매업체를통한게임타이틀판매와덧붙여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 WiiWare와 DSiWare를각각지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인사이트-게임도큐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December st Issue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Microsoft Word _온라인게임.doc

2009_KEEI_연차보고서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Microsoft PowerPoint - 04history.ppt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UDI 이슈리포트제 30 호 온실가스감축정책의문제점과대안 도시환경연구실이상현선임연구위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4 Ⅱ. 현황과문제점 7 Ⅲ. 울산시대응방안 15 Ⅳ. 결론 18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4D F736F F 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 E646F63>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업계에서도 오토 가문제 중국게이머의 57.8% 가오토프로그램에대해강한불만중국시장조사업체인 Analysis International의 ' 중국온라인게임시장사용자조사보고서 2008' 에따르면, 중국게이머의가장많은불만사항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SW

1 SW

Print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KARAAUTO_4¿ù.qxd-ÀÌÆå.ps, page Normalize

월간 SW 산업동향 ( ~ ) Ⅰ. Summary 1 Ⅱ SW 5 2. SW 7 Ⅲ Ⅳ. SW SW Ⅴ : Big Data, 38

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손민선

<BAD2B9FDBAB9C1A620BAB8B0EDBCAD5FC5EBC7D55F FB9DFB0A3BBE7C6F7C7D45F33C2F720B1B3C1A428B1D7B8B22020C3DFC3E2292E687770>

u pdf

Microsoft Word - EagleEye_131223_editing_최종__F.doc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200만장판매된우크라이나게임 S.T.A.L.K.E.R, 미국퍼블리싱英유통업체매출액규모, 게임이음악을넘어서 Empire Interactive, 중동지역유통파트너로 InterFRONTIERS 선택 EU, 온라인갬블링규제논의위해미국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칼 럼 1 하버드대에 부는 컴퓨팅 교육 열풍 김진형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소장 최근 하버드대학의 컴퓨터과학 입문 과목인 CS50강좌가 화제다. 이 번 학기에 820명의 수강생이 몰려 하버드 대학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 좌로 등극했다. 한 동안 인기를 누리던 마이클 셀던

6월16일자.hw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보고서최종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전기차보급활성화포럼 전기차보급정책방향ㅣ 211

소니는왜.PDF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미디어스포츠 2.0 패러다임과 수용행태 변화 1. 미디어2.0환경과 미디어스포츠2.0 일반적으로 스포츠시장은 크게 1차, 2차 시장으로 구분된다. 1차 시장은 운동선 수(경기인) 시장, 관람객 시장, 자원봉사 시장, 용품 및 장비/설비 시장으로 구분되 며, 2차 시장은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æ±â¹æ¹ý¿ø°í1 PDF

68 DG 108-큰18ㅋ-1-8=3 나눔터 (큰글)이우재의 맹자 인기. 3 : [큰글자도서] [지음: 맹자] ; 역주: 큰글 이우재 69 DG 108-큰18ㅋ-1-8=4 나눔터 (큰글)이우재의 맹자 인기 : [큰글자도서]. 3 [지음: 맹자] ; 역주: 큰글 이우재

untitled

세계 게임산업, New platform의 등장으로 성장 지속 전망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산업 규모는 214년 836억달러에서 215년 915억달러(+9.4 YoY)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중국이 전년대비 23% 성장한 222억달러로, 미국(2

게임위1월7호내지표지.ind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Table of Contents July st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

<4D F736F F D20B3AAB4C220C4A3B1B8B0A120C0FBB4D92031B1C7>

Microsoft Word _1

Table of Contents Ma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

문화관광부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우리나라 정보화의 발자취와 향후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방향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idway, 뉴욕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취소통보받아 Google, 3D SNS 서비스 Lively 중단결정 Apple, iphone용게임사업본격시동유명다큐멘트제작사 National Geographic, 게임사업진출인기음악게임 Gui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H-2 한영수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K-IFRS,. 2013, , 2, 3,.,.. 2

rr_ _대한민국녹색섬울릉도.독도프로젝트(수정).hw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28% 감원단행 EA, Tiger Woods PGA

Layout 1

Microsoft PowerPoint - 06genre.pptx

March nd Issue hnbu

Transcription:

일본게임시장동향 UGC 는향후게임시장혁신의중심이될것 Nintendo 미래엔터테인먼트는유저가창조하는능동적미디어가주도할것 Nintendo of America의 Reggie Fils-Aime 사장은지난 11월 13일 New York에서개최된게임산업투자컨퍼런스인 BMO Capital Markets Interactive Entertainment Conference에서검색엔진사이트가중심을차지하던 10년전인터넷에서 YouTube나 Facebook과같이 " 전적으로유저가창조하고유저가소비하는 " 지금의인터넷으로의변화를언급하며, 유저가적극참여하는 능동적엔터테인먼트 가떠오르고있다 고강조 Fils-Aime 사장은이어서 " 미래의엔터테인먼트사업자들은 1) 경제상황과 2) 유저스스로창조하는능동적미디어이두가지거대한힘의흐름을주시해야한다 " 고강조했으며, 결과적으로유저들의창조력은경제상황조차도압도할것이라며, 후자에무게를실어줌 게임에서도 Reaction 보다 Interaction 이중요 Fils-Aime 사장은 "20여년에도플레이어는 'Pong' 테이블앞에서다른사람들과대결을펼쳐왔다 " 며, " 엔터테인먼트이용자는점차 ' 리액션 (reaction)' 에서 ' 인터액션 (interaction)' 으로옮겨갔으며, 게임은항상능동적엔터테인먼트의선두에서서그혁명을주도해왔다 " 고덧붙임 그는또한 15년전에이미게이머는레이스게임에서자신의차를색칠하거나자신만의루트를찾으며, 다소원시적이나마 ' 창조 ' 를해왔다 " 고전함 Fils-Aime 사장은신규 DSi 기기의 UCC 지원기능을언급, "2개의내장카메라와이미지생성소프트웨어를갖춰, 사진을화면에저장하고 Nintendo Wi-Fi 기능으로사무실내의누구에게든전송할수있다 " 고설명그는일본의상황을예로들면서, 'Band Bros. Deluxe' 로음악을, 'Girls Mode' 로패션디자인을, 'Moving Notepad' 로손수그린책을, 'Wario Ware Myself' 로자기만의게임까지창작및공유가가능한세상이오고있다고밝힘 www.nintendo.com www.bmocm.com/conferences 26

日 Square Enix, 글로벌시장공략체제로전면돌입 Square Enix, 최초로서양개발사 Gas Powered Games와파트너쉽서사 RPG 'Final Fantasy' 로잘알려진日게임업체 Square Enix는최근서양회사로는최초로 Gas Powered Games와의계약에서명, 동시에 LA에내부개발스튜디오를설립한것으로확인됨 현재 LA 스튜디오는 Wii와 Xbox 타이틀프로젝트에참여한경력이있는소프트웨어개발자, QA 테스터, 마케팅담당자등을모집중또 Gas Powered Games의 RTS게임 'Supreme Commander' 속편프로젝트에임할것으로알려져, RPG시장에집중해오던 Square Enix가최초로 RTS 장르에도전하는의미를지니고있음 Gas Powered Games와파트너쉽을체결한것은 Square Enix가지금까지일본업체와의공동작업만을해왔던것에서벗어나최초로서양개발사와제휴를맺은사례 Yamamoto CEO는여전히 RPG 시장에주력하면서도, 장르를불문하고게임의수준은항상중요한문제라고언급 해외시장 적극적 공략위해추가적인제휴 합병도고려 Square Enix의 Yoichi Wada 사장은 " 유럽과북미시장이지속적으로성장할것이며, 이번제휴는해외시장공략을위한선택 이라며, " 회사의성장모델을감안, 우리는항상또다른파트너쉽이나합병의가능성을배제하지않는다 " 고덧붙임 Yoichi Wada 사장은 Gas Powered Games가 유럽과북미시장소비자들의취향을적절히공략할수있는게임개발에뛰어난역량이있다 며기대 Gas Powered Games는게임디자이너 Chris Taylor가설립한회사로, 특히전략 RPG 'Dungeon Siege' 시리즈로유명하며, 현재는신규타이틀 'Demigod' 을개발하고있음 www.square-enix.com www.gaspowered.com Nintendo, 주식시장소재로한게임개발중 Nintendo, Nikkei 와의제휴통해경제학습용기능성게임출시 Nintendo가동경증권거래소의대표지수중하나인니케이지수 * 를산출하는일본경제신문사인 Nikkei와제휴를맺고, 주식시장을소재로한신규게임타이틀개발에착수한것으로알려짐 27

이번타이틀은 " 경제를보다재미있게배우도록하는것 " 을목적을가지고 NDS 판으로 제작될예정이며, 게임내퀴즈를통해기본적인경제흐름의작동원리를유저가 이해하기쉬운경제용어로풀어설명해줌 이번게임은 Nintendo 의 'Dr. Kawashima's Brain Training' 과 'Big Brain Academy', 'Math Training' 등의실용성게임과맥을같이하는것으로구체적인출시일및 가격등은아직알려지지않음 * 주 : Nikkei225 지수는일본경제 ( 약칭 ' 닛케이 ') 신문사가도쿄증권거래소 1 부시장에상장된주식가운데 225 개종목의시장가격으로 1975 년부터일본의니혼게이자이신문사가산출하여발표하는가격가중평균주가지수 www.nikkei.co.jp Nintendo, Sony 에비해환경에대한관심적어 Greenpeace Nintendo, Nikkei와의제휴통해경제학습용기능성게임출시국제환경단체 Greenpeace가오는 12월에열리는 post-kyoto 협상 * 에앞서주요가전업체들을대상으로조사한환경평가에서, 3대콘솔게임기제조업체중 Sony가가장친환경적인기업으로선정됐으며, Microsoft는자사의관련기준을강화하고있는데비해 Nintendo는별다른대책을구비하지못한것으로드러남 Greenpeace의 Iza Kruszewska( 유독화학약품부문활동가 ) 는 전자제품업체들이자체온실가스배출량을상당히줄일수있을것이라는기대감에서이같은조사를실시하게됐다 며, 특정화학약품의사용, 제조 ( 생산 ) 기준, 폐기물관리등의다양한영역을세분화해이들주요업체의정책을면밀히조사, 각항목별로 0에서 3점까지점수를매겼고이를모두더해종합점수 ( 최저 0점 ~ 최대 45점 ) 를산출 Nintendo: 4/45 Nintendo는환경관련정보에대해매우소극적이었으며, 여타일본업체들과의환경관련제휴실적이전무하며, 전담부서조차없는상황 대부분의국가에서폐제품수거정책을실시하지않고있으며, 우리는버릴만한제품을만들지않기때문에그런정책이필요없다 는식의답변을하고있는상황 Nintendo가자사의환경관련정보를제공하지않아 15개부문중무려 11개부문에서아무런점수도얻지못했으며, 화학약품관리, 탄소총량공개, 온실가스배출감축계획, 부가물질의단계적폐지에대한추가일정공개등으로총 4점을획득함 28

Sony: 24/45 Sony는화학약품관리및폐제품수거시행부문에서 매우우수 한점수를획득했으며, 미국시장최초로미국내모든자사제품들에폐제품재활용프로그램을전개해전반적으로우수한평가를받음 Microsoft: 15/45 Microsoft는최근지속가능성관련팀을신설하는등 Xbox360과관련해다소고무적인행보를보이고있으며, 사전주의원칙, 화학약품관리, 잠재적위험을지닌화학물질의단계적배제등여러영역에서고르게점수를얻어총 15점을득점했으나, 이들 3개부문에서만 9점을획득했을뿐여타부문에서는별다른점수를얻지못해전반적으로고른평가를받은 Sony와는대조적임 전력소비에따른이산화탄소배출 최근발표된 Natural Resources Defence Council(NRDC) 의전력소비관련평가에서 콘솔게임기의전력소모로인해미국에서만연간 700 만톤이상의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Nintendo Wii 의소비전력은평균 16 와트로 Xbox360(119 와트 ) 과 PS3(150 와트 ) 에비해매우낮은것을나타남 그러나 Kruszewska 는 제품타입이다르기때문에 Wii 를 PS3/Xbox360 과같은범주에 넣는것은곤란 하며, 환경관련평가를소비전략만으로단순비교할수없다 며, 여타 기준의중요성을강조 * 주 : post-kyoto talks( 포스트교토협상 ): 교토의정서 ( 온실가스를줄이기위해 38 개국의선진국이협의한의정서로 2012 년규제만료 ) 이후에새롭게적용되는기후변화국제협력체제. 2013 년부터발효될예정으로, 한국을포함해선발개도국들도온실가스감축의무대상국으로확대하는방안을논의중임. 2001 년탈퇴한미국의경우오바마대통령이의정서비준을공약으로내세운바있음. www.greenpeace.org www.nrdc.org Wii Music 판매량, 기대에못미쳐 Wii Music, 미국시장서고전중美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은지난 10월 20일출시된 Nintendo의신규타이틀 Wii Music 의 10월판매량이 8만개의그쳐, 출시한달만에 68만개를판매한 Wii Fit 에비해기대에못미치는성적을기록했다고지난 11월 13일밝힘 29

Wii Sports, Wii Play, Wii Fit 에이은닌텐도 빅4 의마지막시리즈인 Wii Music 은위모콘을사용해음악을연주하는독특한방식의음악게임으로, 앞선빅4 시리즈와마찬가지로 슈퍼마리오의아버지 미야모토시게루가직접개발을담당한게임으로유명함 부진의원인및향후전망현재북미지역에서 Wii Music 의대규모프로모션을통해판매량을진작에힘을쏟고있으나쉽지않을것으로보임 이미 Wii 뮤직의경쟁작인 Guitar Hero, Rock band, Rock Revolution 등의쟁쟁한경쟁작들이음악게임시장을선점하고있어, 판매진작에어려움이많은것으로알려짐또지금까지출시된빅4의게임과는달리 Wii 뮤직이전용컨트롤러가번들로포함되지않은점도판매량부진의원인으로지목되고있음 www.wiimusic.com 日콘솔 HW&SW 판매량 (11 월둘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8.11.3~11.9)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 - Nintendo 114,621 PSP - Sony 64,186 HW Wii - Nintendo 38,025 PlayStation 3 - Sony 17,895 Xbox360 - MS 14,884 PlayStation 2 - Sony 5,702 Machi e Ikouyo: Doubutsu no Mori Simulation Nintendo 306,986 Chrono Trigger RPG Square Enix 273,170 Kidou Senshi Gundam: Gundam vs Gundam Action Namco Bandai 258,298 Last Remnant RPG Square Enix 105,196 Saka-Tsuku DS: Touch and Direct Simulation Sega 74,505 SW Hoshi no Kirby: Ultra Super Deluxe Platform Nintendo 53,752 Rhythm Tengoku Gold Etc Nintendo 26,376 Wagamama Fasion: Gals Mode Etc Nintendo 25,465 Tongari Boushi no Mahou no 365 Nichi RPG Konami 24,422 Ryuusei no Rockman 3: BLACK ACE / RED JOKER RPG Capcom 23,074 [ 출처 ] Media Create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