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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anscription:

October 2008 2nd Issue

Table of Contents October 2008 2nd Issue 2008. 10. 24 북미게임시장동향 4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S, New York Univ. 에게임교육학부신설비디오게임, 결코보드게임대체할수없어 EA 캐주얼게임업체 Oberon Media, 2,000만달러투자유치 BlizzCon 2008 Briefing 美콘솔 H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콘솔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유럽게임시장동향 14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업체 Micromania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월첫째주 ) 러시아 PC게임판매순위터키 PC방인기게임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1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중국게임시장동향 22 Intel, 中 Tencent와기술협력제휴中게임업체주식,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상승中정부, 온라인게임불법행위근절법안추진중베이징소재온라인게임개발사, 개발력과규모모두성장 3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1조원돌파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28 Sony, DSi로신규게이머유입하긴어려울것 Sony, 연말까지 PS3 가격인하없을것 TGS 2008에나타난일본게임시장트렌드및게임업계동향 Xbox 가격인하이후판매량 5배증가 Nintendo DS 구매자의 20%, 이미 DS 소유日콘솔 HW &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3 인도온라인게임업체, 수익다각화모색아시아모바일기반네트워크게임시장현황 IDC 아태지역인터넷이용자 50% 가게임사이트이용 comscore 중남미게임시장동향 36 남미전지역포괄하는게임소매유통망업체 Proximo Games 출범 브라질인터넷, 남미에서가장비싸 브라질 MMO 게임 Taikodom 출시 국내게임시장동향 41 국내게임업체, 일본시장진출실적가시화중소게임업체, 잇따라흑자전환환율급등이반가운게임업계 NHN의코스피 (KOSPI) 이전 ( 移轉 ) 배경과여파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월첫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S, New York Univ. 에게임교육학부신설비디오게임, 결코보드게임대체할수없어 EA 캐주얼게임업체 Oberon Media, 2,000만달러투자유치 BlizzCon 2008 Briefing 美콘솔 H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콘솔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4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 EA, 온라인게임강화및현지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강화최근 EA는온라인게임부문강화, 디지털다운로드유통강화, 현지화등을통해아시아게임시장에서의상대적으로약한입지를강화하기로함 시장조사업체인 PWC의조사에따르면, 2008년전세계게임시장에서아시아가차지하는비중은 36% 에달하는데반해, EA의 2008년 ( 회계연도기준 ) 아시아권매출은 36억 7,000만달러로, 전세계매출의 6% 에불과함 EA의아시아시장공략방안먼저, 콘솔게임이주류를이루는북미, 유럽지역과달리온라인게임이인기를얻고있는아시아시장의특성을감안, 자사 IP의온라인게임化를강화할계획 EA는아시아에현재 'FIFA', 'NBA Street', 'Warhammer Online' 등의주력게임브랜드를선보였으며, 'Battlefield Heroes' 와싱가포르에서개발중인 'Need for Speed' 의온라인버전을출시할예정특히아시아에팽배하는패키지불법복제를다소억제하기위해 EA는디지털다운로드유통을확장할계획또부분유료화모델에익숙한아시아게이머의특성과문화적차이를반영한게임을개발공급하기위해, 현지게임개발사들과의협력및인수합병도적극고려현재 EA는아시아 16개도시에지사가있으며, 싱가포르, 하이데라바드 ( 인도 ), 상하이 ( 중국 ), 서울및도쿄에개발스튜디오를두고있음 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 Blizzard, 콘솔 MMO 개발중 Blizzard가최근자사웹사이트에게재한구인광고를통해이른바 차세대 MMO 게임제작에나섰음을사실상인정한가운데, World of Warcraft(WoW) 의게임디렉터인 Jeffrey Kaplan이 나역시해당프로젝트에참여하고있다 고언급 Blizzard의 CEO인 Mike는지난 10월 10일부터 11일까지양일간열린 BlizzCon 행사에서 WoW 등의기존게임들이 PC에더적합한성격이어서그렇게발매했을 5

뿐, 실상은이미콘솔시장에서입지를굳히고있는 Activision의노하우와유능한콘솔게임개발자도상당수보유하고있어내용에따라얼마든지콘솔용 MMO 제작도가능하다 고밝힘그러나 Blizzard의차세대 MMO는아직초기개발단계여서정식출시까지는 ( 역대 Blizzard 게임들이대개그랬듯 ) 다소시간이걸릴전망 신규 MMO 개발전략 Mike CEO는 Sony Online Entertainment가이미콘솔 MMO게임진출을선언한데대해 시장점유율을결정하는것은출시시기가아니라게임그자체 라며, 사실, Blizzard는지금까지특정장르에서 최초 를선언해본적이거의없다 고덧붙임 지금까지 최초 로출시된게임은액션 RPG를표방한 Diablo 정도가유일한사례였으나, 그마저도출시당시에는 새롭다 는평가를거의받지못했음을강조 Blizzard가개발하고있는새로운콘솔 MMO게임은 WoW의시장을잠식하지않는새로운종류의 MMO인것으로알려짐이게임은 WoW 나 Warhammer Online 의하이판타지와는사뭇다른공상과학, 가까운미래, 대재앙이후, 역사적배경등여러설정을고려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하이판타지세계관을택하지않은기존게임들이고전하고있는것은사실이나, 이는 ( 배경의설정탓이아니라 ) 상당부분게임디자인자체의문제때문이라고지적 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 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른하드코어게이머중요성감소여성과고연령층으로게임인구가확대되고캐주얼게이머로부터의매출이상승하면서, 캐주얼게이머들이게임의주류소비자로부상중. 이에따라과거게임의핵심소비층으로막강한영향력을행사하던 하드코어게이머 들의비중이상대적으로약화되고있음 캐주얼게이머로의시장전이징후 The Sims 시리즈가당시주류를이루던하드코어게이머들의혹평에도불구하고 2002년 630만장을판매하면서, 최고판매량을기록했던어드벤처 PC게임 Myst 를제치고최대판매량기록을갱신, 게임시장의주도권이캐주얼게이머로이동하는계기를마련 6

이때부터하드코어게이머없이도게임이성공할수있다는인식이확산되기시작했고, 결과적으로최근까지 The Sims 는전세계적으로 1억장이상의판매량을기록 Will Wright의차기작인 Spore 가지난 9월출시되자마자하드코어게이머들이 너무단순하다 는등의비판을쏟아냈지만, 불과 3주만에 100만장이팔리는기염을토함 Will Wright도게임테스트단계에서 기존 Sims 보유자를비롯한캐주얼게이머와지금까지게임을즐기지않은일반소비자를대상으로진행했다 며, 하드코어게이머의요구보다대중의니즈에초점을맞췄다 고게임개발의배경을밝힘 전이배경과전망게임개발이상업성을정제로이루어진만큼 더많은소비자의확보를통한매출구현 을위해이용자의기호에민감한것은당연한논리임또 Nintendo의 Wii나 DS와같은대중을겨냥한쉬운입출력장치를제공하는하드웨어의등장또한이같은전이를촉발시킨결정적인요인중하나 하드코어게임의전망그러나 Activision의 Call of Duty: World at War 나 Microsoft의 Gear of War 2 등이번연말시즌을겨냥한신작하드코어게임들의출시는여전히하드코어게임시장의중요성을반증 군소개발사들도개발비용을줄이기위해저렴한개발툴과각종디지털유통채널을이용한하드코어게임개발에힘을쏟고있어예전만큼은아니지만, 여전히하드코어게이머를위한게임이지속적으로출시될것으로전망 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 만달러투입 Big Fish, 캐나다 Vancouver에개발 Studio 설립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는지난 9월받았던 8,300만달러규모의펀드를모두캐나다지사설립에투입할것으로알려짐 Big Fish Games가 Balderton Capital, General Catalyst Partners, Salmon River Capital 등으로부터유치한 8,300만달러는단일게임업체가한번의협상에서유치한투자로는역대최고액수에해당함 7

캐나다 Studio 역할및설립배경캐나다에설립될스튜디오는 Big Fish가내부개발중인 30종의게임중일부게임개발을담당, 매년자체포털사이트에외부개발게임과함께출시될예정최근게임업체들이개발비를절감하기위해인도, 중국등신흥시장으로개발기지를옮기거나아웃소싱비중을늘리고있는것을감안할때, 캐나다 Vancouver를선택한것은이례적임 Big Fish는지사설립배경에대해 Vancouver에는 EA Canada 및 Black Box 팀을포함, Relic, Propaganda 등의다양한게임업체들이진출해있으며, 영화회사가곳곳에자리잡고있는등기술적커뮤니티가풍부해인력수급및기술개발에이점이많기때문이라고밝힘 Big Fish는이번캐나다지사설립이전에 310명의직원거의전부가시애틀에집중돼있었으며, 인력의절반이 R&D 인력이라는점도이번설립배경을간접적으로설명해줌 Big Fish의인기게임으로는 Mystery Case Files: Madame Fate, Build-a-lot 2: Town of the Year, Ranch Rush, Azada: Ancient Magic 등이있으며, 방문자의하루평균플레이횟수는 100만건가량이고, 전체매출의절반은해외에서발생 www.bigfishgames.com 게임주식도금융위기타격 불황에강한게임산업도예외없이하락일반적으로 코쿤 (Cocoon) 효과 ( 연휴와같은시기에편안한집에서나오지않으려는심리효과 ) 로인해게임산업은경기침체의영향을덜받는것으로알려져왔으나, 이번금융위기의타격에서는예외없이하락하는모습을보임 비디오게임시장성장률도하락주가뿐만아니라, 매년판매기록을갈아치우며올해에도가파른성장을이어갈것으로기대됐던게임산업의성장률또한올 8월처음으로증가세가꺾인것으로나타나사태의심각성을더하고있음 시장조사기관 NPD Group은 EA의미식축구시리즈 'Madden '09' 의선전에도불구, 8월게임산업의총매출은전년동기에비해겨우 13% 증가에그쳤다는조사결과를공개 Goldman Sachs의애널리스트인 Mark Wienkes는지난 6개월동안전년동기대비 40% 이상의고도성장을거두었던게임산업에큰제동이걸린것이라며우려를표명 8

각국가별대응책도큰효과없어지난 10월 14일각정부가대규모자금을투입한다는소식에 Activision Blizzard 주가가 10월 2일주가인 14.25 달러로 23.3% 상승하는등게임업체주가가잠깐반등했지만, 장기적인경기전망에대한불확실성이워낙강해전반적인감소세는여전한것으로나타남 Chart 주요글로벌게임업체들의지난 3개월간주가추이 (2008.8.22~10.22) [ 출처 ] Bloomberg, 2008.10.22 MS, New York Univ. 에게임교육학부신설 Microsoft와 NYU, 게임교육학부개설합의 Microsoft와 New York University(NYU) 는지난화요일 Games for Learning Institute(G4LI) 개설에합의하고, 성명을통해 " 이번합의는게임이수업에서교육효과를높이기위해어떤식으로활용될수있는지그가능성을확인하기위한것 이라고밝힘 9

G4LI에참여하는대학에는콜롬비아대학, 뉴욕시립대, 다트머스대학, 파슨스디자인스쿨, 뉴욕대폴리테크닉학부, 로체스터산업대및사범대등이포함 Ken Perlin 뉴욕대컴퓨터공학부교수가뉴욕대스타인하르트스쿨 (Steinhardt School of Culture, Education & Human Development) 의 Jan Plass 교육커뮤니케이션및기술학부부교수와함께 G4LI의공동디렉터자리를맡을것으로예상 운영계획 G4LI를위해 Microsoft Research가 150만달러를투입하고 NYU를비롯한대학단체역시 150만달러를투입, 총 300만달러의자금이투입된것으로알려짐 Microsoft는특히중학생 (6~8학년) 대상의과학및기술, 공학, 그리고수학과목 (STEM subjects, 핵심이과과목 ) 의효과적인수업도구로서컴퓨터게임이지닌잠재력을평가하기위한첫 3년간의연구에대부분의자금이사용될것이라고전함 프로그램은결과적으로유치원부터고등교육에이르는전학년에초점을맞출것으로기대되며연구결과는게임개발자는물론교육자, 또다른연구자들에게공유될예정 research.microsoft.com/ur/us/gamesinstitute.aspx 비디오게임, 결코보드게임대체할수없어 EA 보드게임의비디오게임화작업은대체가아닌보완 EA와함께전세계 2위완구업체인 Hasbro의보드게임을비디오게임化하는작업을총괄해온 Hasbro Studios의 Chip Lange 이사는최근게임전문잡지 Edge와의인터뷰를통해 가족들이거실테이블에모여앉아 'Monopoly' 와같은보드게임을즐기는현실에서의경험은그어떤것으로도대체할수없다 면서보드게임의독특성을인정함 그는 오랜시간사람들에게인기를끌어온보드게임을단순히복제하지도않고, 낯설지도않게비디오게임化한다는것은생각보다어려운일 이라며, 기존보드게임으로는구현할수없는요소를구현해새로운재미를창출하는것이관건 이라고밝힘 EA, Hasbro 와제휴 EA는 2013년까지독점적으로세계적인완구업체 Hasbro가보유하고있는보드게임및장난감 IP를활용한온라인, 콘솔, 모바일기반게임출시를담당하기로지난 2007년 8월제휴한바있음 10

Hasbro는이전에는각 IP별로다양한파트너와게임化작업을수행하는전략을추구했던반면, EA와의계약을기점으로모든비디오게임化작업을 EA 한업체에게위임하는전략으로선회함 Hasbro는 Monopoly, Scrabble, Yahtzee, Nerf, Tonka, Littlest Pet Shop 과같은유명 IP를보유 Hasbro의보드게임의비디오게임化전략 Hasbro는멀티플랫폼개발시모든플랫폼에공통되는기능만으로축소하다보면장점을모두놓쳐버리는 최소공배수의오류 를피하고, Facebook, PS3 등개별플랫폼의특징을살릴수있는개발전략을추구 구체적으로 Facebook의경우 SNS를활용하고, PS3의경우그래픽성능을최대한활용하며, 모바일게임의경우이동성을강조하는방향으로개발이러한접근방식을통해시장변화에능동적으로대응할수있을것으로전망 www.hasbro.com 캐주얼게임업체 Oberon Media, 2,000 만달러투자유치 美캐주얼게임업체 Oberon Media, 중국계펀드로부터투자유치성공美캐주얼게임업체 Oberon Media가 2,000만달러의자금을 Infinity I-China Fund로부터추가로조달받은것으로알려짐 Oberon은이번투자유치를통해중국과파트너쉽을확립하고이를통해사업영역확장에힘쓸것으로예상됨 Oberon의전투자자중에는 Goldman Sachs, Morgan Stanley, Oak Investment Partners, 그리고 Lehman Brothers 등이있음 온라인게임업체 Challenge Games, 벤처펀드 1,000만달러돌파美온라인게임업체 Challenge Games의벤처펀드자금이 Series B 라운드에서 1,000만달러를돌파한것으로확인됨 Globespan Capital Partner의주도로관리되는 Challenge Games의펀드는 Series A에서 450만달러규모였음 2006년설립된 Challenge Games는웹브라우저기반의콘텐츠를제공하는업체로현재 'Duels' 와 'Baseball Boss' 두게임을서비스하고있음 Challenge Games의 'Duels' 는가입회원수가출시된지겨우 10개월째되는지난 7월 25만명을돌파할정도로견고한기반을쌓아가고있는것으로알려짐 11

조성된펀드자금은회사의아시아진출및신작게임 'Warstorm' 런칭, 경쟁사 인수등에폭넓게사용될것으로예상됨 북미온라인게임퍼블리셔 Silverbirch, 추가자금조달 'N+' 의퍼블리셔로유명한토론토의 Silverbirch가 CrossFire 등 MMO게임런칭을위해추가로 50만달러의자금을 Aberdeen Gould Capital Markets으로부터조달했다고밝힘 Silverbirch는연말국산 MMO게임 'CrossFire' 의영어버전을북미및영국에런칭할계획앞서 Silverbirch는이달초 200만달러의자금을조달받았으며, 'CrossFire' 의런칭및 " 일반적인자금운용목적 " 으로사용할것이라고발표한바있음 www.oberon-media.com www.challengegames.com www.silverbirchstudios.com BlizzCon 2008 Briefing 12

美콘솔 H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 판매량 (10.5~10.11) 순위 HW 9.21~27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1 Wii 197,245 +75% 14,807,292 2 DS 154,977 +25% 26,187,481 3 Xbox360 77,336-10% 12,827,098 4 PSP 54,865 +12% 13,944,278 5 PS3 53,434-3% 6,061,529 6 PS2 33,262 +1% 48,763,971 [ 출처 ] VG Chartz 美콘솔 S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SW 판매량 (10.5~10.11) 순위플랫폼게임명퍼블리셔주수 주간판매량 1 Wii Wii Sports Nintendo 99 197,245 누적판매량 14,807,29 2 2 Wii Wii Fit Nintendo 21 141,539 2,598,969 3 X360 NBA2K9 Take2 1 136,039 136,039 4 Wii Wii Play Nintendo 87 83,798 7,445,304 5 PS3 NBA 2K9 Take 2 1 74,379 74,379 6 X360 Nba Live 09 Electronic Arts 1 65,059 65,059 7 Wii Mario Kart Wii Nintendo 24 60,816 3,350,436 8 X360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LucasArts 4 53,663 645,853 9 DS Kirby Super Star Ultra Nintendo 3 52,903 174,436 10 PS3 NBA Live 09 Electronic Arts 1 46,637 46,637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9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9.1~9.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Warhammer Online MMORPG Mythic/Electronic Arts 3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arhammer Online Collector s Ed. MMORPG Mythic/Electronic Arts 5 Spore Galactic Ed. Simulation Electronic Arts 6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7 Crysis Warhead FPS Crytek/Electronic Arts 8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10 Spore Creature Creator Simulation Electronic Arts [ 출처 ] NPD Group 13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업체 Micromania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월첫째주 ) 러시아 PC게임판매순위터키 PC방인기게임 14

Ubisoft, PC 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Ubisoft, PC 불법복제비난 Ubisoft측은최근 Xbox 및 PS3로발매된 'Tom Clancy's EndWar' 의 PC용발매지연은 PC의불법복제로인한콘솔타이틀의판매부진우려때문인것으로전해짐 Ubisoft Shanghai의 Michael de Plater 크리에이티브디렉터는 PC버전타이틀출시는곧불법복제게임을제공하는것과같아서, 이로인한콘솔버전게임타이틀판매량이감소할수있다고말한것으로전해짐 'Tom Clancy's EndWar' 는음성인식기능이내장된 RTS(Real Time Simulation) 게임으로, 실제플레이평가는대체로좋은것으로알려짐 www.ubi.com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북미와유럽출시글로벌완구업체 Tomy Corporation이자사 IP를활용한콘솔게임을유럽과북미시장에출시할예정 Tomy는동경게임쇼에서자사의유명장난감브랜드와관련캐릭터들을소재로한멀티플랫폼기반의타이틀을제작하는한편북미와유럽시장을겨냥한신규 IP도개발할계획이라고밝힘신규전략에따라 Tomy 측은 Lovely Lisa (DS용 ), Penny Racers: Turbo-Q Speedway (Wii용 ) 등 2개의신규타이틀을 10월말쯤북미시장에선보일예정 출시배경이와관련 Tomy의 Isamu Takahashi COO는 Tomy 브랜드는우수한품질과혁신적인이미지로정평이나있다 며, 새로운디지털플랫폼기반의엔터테인먼트콘텐츠를찾는소비자들을감안할때차세대비디오게임시스템을지원하는가족친화적제품에이르게된것은자연스러운수순 이라고설명 Kaz Sugiyama 사장역시 북미시장최고의퍼블리셔를목표로삼아, 아이들은물론이고모든게이머들에게즐거움을선사해줄수있는차세대시스템용고품질 15

타이틀을제공하기위해혼신의힘을쏟고있다 며, 이러한원칙을바탕으로개발되는신규게임을플레이하면서부모들은자녀들과함께만족감을느낄수있을것 이라고자신함 www.tomy-usa.com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 Infogrames, 美퍼블리싱업체 Atari 인수완료발표프랑스게임업체인 Infogrames는지난 4월 30일합의한인수절차에따라美게임업체 Atari의모든우선주를총 1,100만달러 ( 주당 1.68달러 ) 에매입, 인수완료절차를완료한것으로알려짐 Infogrames는인수이전에이미 Atari의지분을 51.4% 확보하고있어, 자회사로두고있었으나, 최근 Atari 북미지역경영이악화됨에따라인수를단행 Infogrames는올해초전 EA 수석 David Gardner와전 Sony Worldwide Studios 사장 Phil Harrison을각각 CEO와사장으로영입한데이어, Atari의인수를통해유럽은물론미국등글로벌사업전개에힘을얻을수있을것으로전망 향후계획 Atari의 Jin Wilson, Tim Flynn, Jeff Reese 등前경영진은모두회사에남게되며, Gardner의새로운비전에따라위기에빠졌던 Atari의북미지역부활에집중할계획 Infogrames는인수이후두회사가나아갈방향을제시한 " 글로벌조직통합방안 의윤곽을다음과같이공개 각종내부관리비용등절감미국내유통업체들과의제휴체결을통한배급확보온라인게임시장진출을위한미국내온라인플랫폼강화첫인수발표직후 Infogrames의주가는 15% 상승했으나변동이심한주식시장상황탓에오르내리기를반복, 장마감시 7.07유로 ( 약 9.53달러 ) 로소폭감소 www.infogrames.com 16

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 과합병 Metaboli, GameTap 인수프랑스온라인게임유통업체인 Metaboli는지난 9월말미국의 PC게임온라인유통업체인 GameTap을인수하기로 GameTap의모회사인 Turner Broadcasting System과합의 Turner Broadcasting Systems(TBS Networks) 는 CNN, TBS 등을자회사로두고있으며, 1996년글로벌미디어업체인 Time Warner에합병됨이번계약에따라 Metaboli와 GameTap은 2009년초합병업체를설립할예정이며, 유럽과미국에서각각 Metalboli와 GameTap으로기존브랜드를유지할계획 Turner측은내년경영권양도이후자산투자자 (equity investor) 의지위를유지할예정 인수에따른효과온라인게임유통솔루션업체인 Extent는이번인수를계기로정액제기반의온라인게임유통사업에대한인지도와신뢰도가높아질것으로기대 Extent는 Metaboli와 GameTap 등디지털배급을희망하는업체를대상으로관련솔루션을제공하고있으며, 전세계적으로 45만명의가입자확보 PC게임의온라인유통은진열공간의제약등의한계를안고있는오프라인소매유통에대한대안으로서퍼블리셔들은대안적인유통경로를확보할수있고, 소비자들은 소매점에서찾기어려운게임 을저렴하게구매할수있음향후기존소매형유통은즉각적인흥행수입을, 온라인다운로드방식은지속적인롱테일효과를제공하는방식으로각기포지셔닝할것으로예상게임개발비가증가하고다양한게임을실속있게즐기려는소비자가많아질수록온라인게임유통의중요성은커질것으로전망 Metaboli의 Pierre Gaudet CEO는 유럽온라인시장에서입지를다져온우리에게 GameTap은전략적의미가매우큰업체 라며, 그확고한브랜드와콘텐츠를통합해미국진출의발판으로삼을것 이라고강조 Turner Broadcasting Animation의 Stuart Snyder COO( 사장겸임 ) 는 다수의퍼블리싱계약을이미확보한 GameTap의방대한게임콘텐츠와확고한브랜드를 Metaboli의 white label 관련노하우와결합, 미국내여러유관업체 (ISP, 포털, 소매점, 퍼블리셔 ) 와협력해나갈것 이라고언급 www.gametap.com www.exent.com www.metaboli.fr 17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업체 Micromania 인수 GameStop, 프랑스게임소매업체 Micromania 인수발표 GameStop이프랑스게임소매업체인 Micromania를사모펀드 L Capital로부터인수하게되었다고지난 10월 1일발표 인수규모는현금 7억달러 (4억 8,000만유로 ) 수준으로, 아직 EU로부터승인을얻지못한것으로알려졌으며, GameStop는향후모든 Micromania의공모주를구매할계획 Micromania는프랑스전역을통틀어총 332개의소매점을보유하고있으며 GameStop은이전까지프랑스시장에서단한개의소매점도확보하지못한상태였음 인수배경이번 Micromania 인수배경에대해 GameStop의 Dan DeMatteo CEO는 향후유럽콘솔게임시장성장가능성이밝으며, 이번인수를통해 GameStop의글로벌성장에큰힘이될것 이라고밝힘 GameStop은현재유럽시장에서만 1,077개의소매점을확보하고있으며, 세계적으로 5,100개의매장을둔것으로알려짐 GameStop은 2009 회계연도동안적어도 25% 의 EPS(1주당이익 ) 증가를실현하겠다는방침이며, 그간약세를보였던 EPS가이번인수를계기로회계연도 2008년 4/4분기부터 2009년전반에걸쳐상승할것으로낙관 www.gamestop.com www.micromania.fr 18

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 월둘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10.5~10.11)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48,057 14,780 21,045 222,803 2 Wii 105,643 6,815 15,841 145,459 3 PSP 52,190 6,319 11,175 82,404 4 PS3 38,618 3,684 10,766 66,386 5 Xbox360 37,335 4,007 6,306 66,637 6 PS2 24,346 2,838 8,148 48,425 [ 출처 ] VG Chartz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0 월첫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순위 독일스페인영국 (9.29~10.5) (9.29~10.5) (10.12~10.18) 1 FIFA 09 (PS3) FIFA 09 (PS3) Pro Evolution Soccer 2009 (PS3) 2 FIFA 09 (PS2) FIFA 09 (Xbox360) Pro Evolution Soccer 2009 (Xbox360) 3 FIFA 09 (Xbox360) FIFA 09 (PS2) Saints Row 2 (Xbox360) 4 FIFA 09 (PC) Wii Fit (Wii) Wii Fit (Wii) 5 Sacred 2: Fallen Angel (PC) Wii Play (Wii) FIFA 09 (Xbox360) 6 Warhammer Online: Age of Reckoning (PC) Mario Kart Wii (Wii) FIFA 09 (PS3) 7 Sacred 2: Fallen Angel Collector s Ed. (PC) FIFA 09 (PSP) Saints Row 2 (PS3) 8 Wii Fit (Wii) Star Wars: The Force Unleashed (PS3) Mario Kart Wii (Wii) 9 Mario Kart Wii (Wii) FIFA 09 (PC) FIFA 09 (PS2) 10 Crysis Warhead (PC) Warhammer Online: Age of Reckoning (PC) Wii Play (Wii)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ChartTrack 19

러시아 PC 게임판매순위 Table 러시아 PC 게임판매순위 (2008.10.23 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Pure racing Noviy Disk 2 The Witcher-Edition action RPG Atari 3 Bratz: Real Girls action adventure THQ 4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FPS Activision 5 Code of Honor 2: Conspiracy Island FPS City Interactive 6 Operation Thunderstorm FPS Atari 7 WITCH Charodeyki RPG Noviy Disk 8 Turok FPS Capcom 9 The Witcher-New Chapter RPG Atari 10 Race Driver: GRID racing Codemasters [ 출처 ] Noviy Disk Table 터키 PC 방인기게임 터기 PC 방인기게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Counter Strike Strategy Sierra Online FIFA Sports EA Knight Online MMORPG 엠게임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Need for Speed Racing EA Call of Duty Strategy Activision Pro Evolution Soccer(PES) Sports Konami Defense of the Ancients(DotA*) Strategy Blizzard Warcraft Strategy Blizzard Grand Theft Auto Action Take-Two Age of Empires Strategy Microsoft Game Studios Half-Life-Counter Strike Strategy Sierra Online Football Manager Sports Sports Interactive(Sega) [ 출처 ] TÜBİTAK(The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Research Council of Turkey) * Warcraft 3: The Frozen Throne 를수정한모드게임 20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 Intel, 中 Tencent와기술협력제휴中게임업체주식,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상승中정부, 온라인게임불법행위근절법안추진중베이징소재온라인게임개발사, 개발력과규모모두성장 3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1조원돌파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Sony, DSi로신규게이머유입하긴어려울것 Sony, 연말까지 PS3 가격인하없을것 TGS 2008에나타난일본게임시장트렌드및게임업계동향 Xbox 가격인하이후판매량 5배증가 Nintendo DS 구매자의 20%, 이미 DS 소유日콘솔 HW & SW 판매량 (10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인도온라인게임업체, 수익다각화모색아시아모바일기반네트워크게임시장현황 IDC 아태지역인터넷이용자 50% 가게임사이트이용 comscore 21

중국게임시장동향 Intel, 中 Tencent 와기술협력제휴 Intel, Tencent와게임관련기술협력체결중국게임업체 Tencent는자사에서서비스하는게임 Xun Xian( 寻仙 ) 이 Intel과의기술협력을시작했다고밝힘 Xun Xian 은베이징상소소프트에서개발하여 Tencent에서현재클로즈베타서비스를진행중에있고오는 10월하순오픈베타를실시할예정중국 Tencent의 Xun Xian 과 Intel의주요협력방안내용은클라이언트와서버관리두부분으로알려짐먼저클라이언트부문에서는 Intel의최신멀티코어 CPU를이용하여운영효율을개선하고새롭게출시된통합그래픽카드로 Xun Xian 의그래픽을개선할계획서버부문에서는 Intel의서버관리기술을제공받기로협의한것으로알려짐 기술협력배경 Intel은 Tencent의 Xun Xian 이현재중국최신 3D 온라인게임중에가장뛰어난그래픽디자인을구현해냈다는판단아래이번합작을진행한것으로알려짐 특히이번합작으로 Xun Xian 의전체적인운영과그래픽은비약적인발전을할것으로기대되고있음 Intel은 Xun Xian 에대한이번기술협력을통해자사의멀티코어 CPU 사용자와통합그래픽사용자들에게보다나은게임환경을제공하고이를위해서내년중국에서출시예정인 Intel Core i7의기술합작도논의중인것으로알려짐 www.xunxian.qq.com 中게임업체주식,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상승 미국경제하락속에서도중국게임업체주가는꿋꿋이상승 지난 10 월 2 일미국경제의불황으로인한미국증시하락에도불구하고중국게임 업체의주가는오히려상승한것으로나타남 22

중국게임업체 The9 의주가는같은날 10.08% 상승했고, Giant Interactive 가 5.88%, 샨다 네트워크가 2.68% 의상승폭을기록 경기침체아랑곳하지않는 Kingsoft 특히 Kingsoft는최근경기불황에도불구하고올 4분기에신규게임과소프트웨어제품을출시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Kingsoft의 CEO 추보쥔은이번미국금융위기에대해 미국發금융위기가중국온라인게임업계에미치는영향은크지않으며, Kingsoft는이번의금융위기를충분히극복할힘이있다 고밝힘뿐만아니라 Kingsoft는회사상장이후최대규모의인력충원계획을발표함충원규모는현임직원수인 2,000명의 1/4에해당하는 500명으로대학졸업생들을모집, 개발에투입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Chart 주요중국게임업체들의지난 3개월간주가추이 (2008.8.22~10.22) [ 출처 ] Bloomberg, 2008.10.23 23

中정부, 온라인게임불법행위근절법안추진중 中심천市, 온라인불법행위금지입법계획중국심천시지적재산권관리국은중국최초로인터넷소프트웨어저작권권리침범행위에대한규정인 < 심천시인터넷소프트웨어지적재산권보호방법 ( 안 )> 을입안, 10월 25일까지의견수렴중인것으로알려짐해당법안에는온라인계정도용을핵심위법사항으로부각시키고이에대한처벌방안을제시하고있음 규정위반자는 3만위안 ~ 5만위안 ( 한화약 573만원 ~955만원 ) 의벌금을내야하고, 인터넷서비스업체 (ISP) 는관련법집행을위해권리침범혐의자의이름, 연락처, 온라인연락방식등의정보제출에협조해야하는것으로알려짐게임업체 Tencent가위치한삼천시는근래 Tencent 산하의온라인메신져인 QQ와관련해계정도용사건을처리한바있음또한소프트웨어저작권자는저작권등을보호하기위해소프트웨어프로토콜에대한암호화, 소프트웨어설치허가증발급등의보호기능을조치할수있는것으로규정되어있음소프트웨어저작권보호조치를회피혹은위반해반복적으로기술혹은설비를복제한권리침범행위자는 3만위안이상 7만위안이하 ( 한화약 573만원 ~1,337만원 ) 의벌금형에처하게됨 분쟁사례 #1 불법서버운영자처벌중국내 <Audition> 불법서버운영자에게유기징역 3년 ~4년형과벌금 80만위안 ( 한화약 1억 6천만원 ) 의처분을내린 1심판결이나옴 법원에서는 <Audition> 불법서버운영자들이 NineYou측이 <Audition> 의저작권소유자임을알면서도사설서버를구축하고이게임프로그램을복제, 발행하는수단을통해거액의부당이익을챙긴데대해서저작권침해죄가성립된다고판결함 NineYou측은앞으로사설서버에대한단속을더욱강화해나갈것이라고밝히고, 불법서버근절을위해사용자들의협조를요청함 SNDA에서서비스중인 < 미르의전설2> 의불법사설서버운영자들에대해유기징역 3년, 벌금 50만위안등의처분이내려짐법원에서는피고들에대해폭리취득을목적으로저작권소유자의동의없이타인의컴퓨터소프트웨어를복사하는행위를저질러저작권침범죄가성립한다는내용의판결을내린것으로알려짐 24

분쟁사례 #2 WoW 매크로사용자처벌 Tencent측은자사에서서비스중인온라인게임 < 던전앤파이터 > 유저중매크로사용등게임이용에대한규정을위반한일부유저의계정을차단한것으로알려짐 The9에서서비스하고있는 <World of Warcraft> 의경우버그, 매크로이용등서비스계약위반유저의계정정지와관련한분쟁이발생함 상하이市제1중급인민법원은 WoW내에서매크로를사용, 계정정지당한유저에대해서는게임유저가매크로이용금지등을포함한자신이동의한규정을준수해야하며, 위반시퍼블리셔가규정대로처벌할수있다는내용의 The9측승소판결을내림그러나고의성없이게임내버그를이용한 <World of Warcraft> 유저는 The9에승소해계정정지가해제되고보상까지받은것으로전해짐 베이징소재온라인게임개발사, 개발력과규모모두성장 베이징, 중국온라인게임분야선두차지중국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과중국컨설팅업체인 CCID컨설팅의최근공동조사에따르면, 지난해베이징의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20억 7,000만위안 ( 한화약 3,847억3,020만원 ) 을기록, 2006년보다 292.0% 성장한것으로집계 베이징은중국게임업계와애니메이션업계에서선두를차지하고있는지역으로나타남 베이징온라인게임업체현황베이징내온라인게임업체수는상하이보다 15개많은 41개에달해중국내 32.1% 를차지했고, 이중규모가 1억위안이넘는업체가 6개가포함되어있음 베이징의온라인게임개발인력수는중국전체의 20% 차지베이징소재온라인게임개발업체들이선보이는제품수도총 88종으로대폭늘어나중국전체의 34% 를차지함베이징내온라인게임유저수는 375만명에달하고 ARPU는 46위안 ( 한화약 8,549원 ) 인것으로조사됨 www.ccidconsulting.com 25

3 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1 조원돌파 3/4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1조원돌파중국시장조사업체인 iresearch가최근발표한 <2008년 3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조사보고서 > 에따르면올 3/4분기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전년대비 7.7% 증가한 54억7,000만위안 ( 한화약 1조140억원 ) 에달함 전반적으로중국온라인게임산업은안정화단계에접어들고있으며, 이에따라지난 2007년 3분기부터전반적인성장률은하락하는추세 2008년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200억위안 ( 한화약 3조7,077억원 ) 을돌파해 207~210억위안 ( 한화약 3조8,375억원 ~3조8,931억원 ) 에달할전망 중국온라인게임업계시장점유율추이상위 8개게임업체들은변동이거의없었으며, Shanda(SNDA) 가 15.7% 로 1위를차지하고, 그뒤로 NetEase, 거인네트워크, Tencent, The9이각각 2~5위를차지 이런현상의주요원인은각게임퍼블리셔들이올림픽기간동안경쟁을피하고신규제품의프로모션계획을조정하였기때문인것으로분석됨올림픽기간동안출시된신규게임은 3개에불과이번상위 10대업체에 Kingsoft가광우화하보다 0.2포인트앞선 2.9% 시장점유율을기록해처음으로 9위에오름또한온라인게임수출이활발해짐에따라 Beijing Perfect World Network( 완미시공 ) 와 Kingsoft를중심으로온라인게임업체의수익이증가할전망 Chart 2008 년 3/4 분기中온라인게임시장점유율 [ 출처 ] iresearch, 2008.10 26

Chart 중국온라인게임시장규모 (2006 년 1/4 분기 ~2008 년 3/4 분기 ) [ 출처 ] iresearch, 2008.10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0 월 23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PV 1 몽환서유 ( 梦幻西游 ) MMORPG Netease 12.66% 2 World of Warcraft ( 魔兽世界 ) MMORPG The9 10.42% 3 오디션 ( 劲舞团 ) casual 9you 3.51% 4 천룡팔부 ( 天龙八部 ) MMORPG 게임온 3.26% 5 주선 ( 诛仙 ) MMORPG 완미시공 2.01% 6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casual 세기천성 1.42% 7 미르의전설 ( 传奇 ) MMORPG Shanda 1.28% 8 진삼국무쌍온라인 ( 真三国无双 OL) MMORPG 천희 1.08% 9 적벽온라인 ( 赤壁 ) MMORPG 완미시공 0.86% 10 삼국군영전 ( 三国群英传 ) MMORPG 유유망 0.77% [ 출처 ] 17173.com 27

일본게임시장동향 Sony, DSi 로신규게이머유입하긴어려울것 DSi, 신규게이머유입은어려울것 Sony Sony의마케팅디렉터인 John Koller는지난 10월 2일공개된 Nintendo의신기종 DSi에대해, DS Lite만큼의성공은거둘수있겠지만, 기존의 12세이하의 DS Lite 주사용자층을넘어선신규사용자층유입에는성공하기어려울것이라고평가 그는 Nintendo가지금까지적절한수준의업데이트를단행해왔고, 그성과또한나쁘지않았다고인정하면서도, 이번신모델출시로 NDS에비해고연령층을공략해온 Sony의 PSP의직접적인위협이되지못할것이라고평가게임전문통계사이트인 VG Chartz에따르면, 전세계적으로 DS 판매량은 8,234만대에달하는반면, PSP 판매량은절반수준인 3,896대에그치고있음 DSi, 큰메리트없어 UBS Investment Research UBS Investment Research의애널리스트인 Ben Schachter는인터넷, 음악재생, 카메라등의신기능은지금까지많은게임기와휴대폰등에서사용된것으로기존과차별화될게없어소비자들의구매를자극할요소가없다고혹평 그는 최초모델인 NDS에서 NDSL로넘어올때, 사용자편의성을강화시키는혁신이큰메리트가있었지만, 이번에는그런편의성이없을뿐아니라, 무게도크게달라지지않았다 고평가또최근휴대폰에서도달지않는 30만화소카메라를장착한데다, 그리높지않은해상도의화면을 17% 늘인것도큰메리트가되지못할전망뿐만아니라최근 Nintendo의 4분기실적보고서에따르면, 4분기 NDS 판매량은 58만대로전년동기 208만대와비교했을때판매량이 1/4 가까이줄어든것이어서시장이포화상태에이른것도 DSi 전망을어둡게하는요인 Nintendo의입장그러나 Nintendo는 8,234만대의 NDS의전세계판매실적과 20% 에달하는재구매율을감안할때, 최근판매율저하는큰문제가되지않을것이라는입장 11월 1일출시될 DSi를둘러싼이같은논란속에실제로어떤소비자들의반응을얻을지귀추가주목됨 28

Sony, 연말까지 PS3 가격인하없을것 Sony, 올연말까지 PS3 가격인하의사없음경기침체와불황으로인한소비심리위축이예상되는가운데, 업체들의가격인하조치가계속되는가운데, SCE(Sony Computer Entertainment) 의 Kazuo Hirai 사장은 Financial Times와의인터뷰를통해 올크리스마스까지 PlayStation3의기존가격을고수할방침 이라며 PS3에대한가격인하의사가없음을재확인 시장의평가와 Sony의반응콘솔게임기판매량의절반가량이크리스마스시즌에이뤄진다는점을감안할때, 경기악화에도불구하고소비자들이저렴한제품만을찾지는않을것으로판단하는 Sony의이같은행보는도박에가까운것으로평가됨 Xbox 360의기본형은지난 9월가격인하이후미국시장에서 199 달러에판매되고있으며, 이는 PS3 최저가인 399 달러의절반수준에불과해, 이대로가격을고수할경우, Nintendo의 Wii와 Microsoft의 Xbox 360( 기본형 ) 에밀려 Sony의시장점유율은곤두박칠가능성이높음이에대해 Hirai 사장은 기본형 Xbox가하드디스크조차없는데비해 PS3는 HD Blu-Ray 영화도감상할수있는수준 이라며둘은애초에비교대상이될수없다고이같은우려를일축 Sony는 PS3 게임기가격을인하하는대신에각 PS3 제품군에부가기능을추가하는전략을구사, 최근저장용량을기존의 2배 (80GB) 로늘리고, 각종소프트웨어까지제공되는 PS3 모델을종전과동일한가격 (39,980 엔 ) 에일본시장에출시하겠다고발표아울러오랫동안미뤄온 PS3용 3D 온라인가상현실서비스인 Home 의출시를단행할계획이며, 이서비스는올해말까지베타버전으로출시될예정이며풀버전출시일정은아직공개되지않음관련업계전문가들과마찬가지로 Hirai 사장역시경기침체상황에서는밖으로나가기보다저렴한가정용게임기를선호하는소비자들의경향을감안, 콘솔게임시장의회복가능성을낙관 29

TGS 2008 에나타난일본게임시장트렌드및게임업계동향 Xbox 가격인하이후판매량 5 배증가 Xbox360의일본시장판매량은전년동기대비약 5배급증 Microsoft가동경게임쇼에서 Xbox360의판매량이가격인하이후미국시장에서는 2배, 유럽에서 62% 가량, 일본시장에서는 5배씩이나증가했다고발표 Xbox360의판매량이지난 9월처음으로 Sony PS3의판매량을앞지른것으로나타남일본개발사들이제작한 Xbox용소프트웨어의판매량도 60% 상승해 8억 1,100만달러규모에달하는것으로집계됨 Microsoft측은크리스마스특수등에힘입어올해말 Xbox360용일본제작타이틀의전세계매출이 10억달러수준에이를것으로전망 30

Xbox360, 가격인하이후유럽시장에서판매량 62% 급증 Microsoft의차세대콘솔인 Xbox360은영국에서만 230만대가판매되는등유럽전역에걸쳐 600만대이상의판매고를올리며최근기세를올리고있는것으로파악됨 Microsoft 측은지난 9월 Arcade, Premium, Elite 등 Xbox360 3개기종에대한가격인하조치를단행했고, Arcade의경우차세대콘솔중가장낮은가격인 200달러수준에판매하고있음 Microsoft측은향후게임현지화등을통해유럽지역에서 Xbox360의입지를더욱확대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Nintendo DS 구매자의 20%, 이미 DS 소유 DS 구매자중 DS를이미소유한사람이 20% 게임전문시장조사업체인 Electronic Entertainment Design and Research(EEDAR) 의최근조사에따르면, Nintendo DS 구매자중 20% 는이미 DS를소유하고있으나, 파손, 분실또는선호색상이나 Lite 디자인을이유로재구매한것으로나타남 EEDAR의 Jesse Divnich 애널리스트는이같은조사결과를바탕으로 단지 DS의새로운색상을출시한것만으로도상당한판매량을기록한것에비추어볼때, 카메라와음악재생기능등을갖춘 DSi 출시로인한판매량증가는의심의여지가없다 고낙관 DSi는일본에서올 11월 1일출시되며, Nintendo of America(NOA) 의 Reggie Fils-Aime 사장에따르면미국에는내년 4월출시예정 DSi 는일본시장의 PSP 를겨냥한상품 높은가격이변수 美투자자문사인 Wedbush Morgan의 Michael Pachter 애널리스트는 DSi 출시에따른판매량증가효과를인정. 그러나, 현재 129달러선인 DS 가격에비해비싼 18,900엔 (179달러) 의 DSi 가격이미국시장판매량의변수가될것이라고전함그는 "DSi에신규기능들은 꼭필요한 것이라기보다 있으면좋은 수준 " 이라고덧붙이며, 2010년에는 DS Lite 모델의절판과함께 DSi가그자리를대체할것으로전망 Divich는 DSi 출시는미국에서 PSP를압도하는판매량을올리고있는것과달리, 일본시장에서는 PSP에비해고전하고있는상황을타개하기위한것 이라고분석그는심지어 Nintendo가북미지원을완벽하게끊어도 PSP 대비 DS의압도적인판매추이는그치지않을것 이며, DSi는미국이아닌일본게임문화를고려한것 이라고덧붙임 31

기존 DS 개발자들, DSi의신기능적용한게임개발에관심 DS용게임개발자들역시 DSi에많은관심을보이고있는것으로알려짐. 'Lock's Quest' 와 'Drawn to Life' 를개발한 5th Cell의공동설립자 Jeremiah Slaczka 크리에이티브디렉터는 "Nintendo는기존 DS 버전을쓸모없는물건으로전락시키지않는선에서새로운기능의제품을선보였다 " 며, DSi 출시에호의적으로평가그는 DSi의다운로드콘텐츠에대해 " 매우흥미롭다 " 며, "DSi는정말재미있는물건이될잠재력이있다 " 고덧붙임 www.eedar.com 日콘솔 HW & SW 판매량 (10 월둘째주 ) Table 日콘솔 HW & SW 판매량 (2008.10.6~10.12)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31,914 PSP - Sony 23,901 HW Wii Nintendo 22,877 Xbox360 - Sony 7,763 PlayStation 2 - Sony 6,982 PlayStation 3 - MS 5,734 MAKUROSUESUFURONTIA Action Namco Bandai Games 103,676 Pokemon Platinum RPG Pokemon 85,880 Rhythm Heaven Gold Action Nintendo 48,992 Dynasty Warriors 5 Special Action Koei 47,633 Namco Bandai Super Robot Wars Z Simulation SW Games 23,194 Wii Fit Etc Nintendo 16,466 Mario Kart Wii Racing Nintendo 9,523 Jikkyou Powerful Pro Major League 3 Sports KONAMI 8,196 Dragon Ball DS Adventure Namco Bandai Games 8,134 Daigasso! Band Brothers DX Action Nintendo 7,729 [ 출처 ] Media Create 32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인도온라인게임업체, 수익다각화모색 정체된인도온라인게임다운로드서비스최근인도온라인게임시장이개화하고있지만, 낮은인터넷보급률과유료다운로드에대한유저들의심리적장벽, 금융불안등으로인해당장수익을내기어려워, 해당업체들은다양한수익원을모색하고있음 서비스장르확대, 수익모델다각화에나선온라인게임포털인도미디어대기업인 Reliance Entertainment의온라인게임담당자회사인 Zapak Digital Entertainment는최근오프라인으로영역을확장해, 액션, 어드벤쳐, 스포츠등 47종의게임 CD 15만장을판매, 자사포털로게이머들을유입시킨다는전략 조만간자사포털을통해런칭할 MMO 게임의베타버전을 CD 패키지로배포할계획 Zapak은 10월현재 545만명의가입자와 2,000명의유료회원확보 MMO게임 Dance Mela 를통해아이템판매만으로수익을올리고있는 Kreeda Games는경기침체에따라기존수익모델이위축되면서, 새로운수익원모색중내년에플래시기반게임과다른유형의 MMO 게임을출시할계획이며, 수익모델로는 8만명의가입자를대상으로정액제, 시간제, 게임내광고, 아이템판매등다양한방법을검토하고있으며, 해외스포츠, 어드벤처게임중에서적합한게임을인도문화에맞게현지화해퍼블리싱하는것도적극검토광고기반게임으로큰성공을거두고있는 Games2Win은경기침체의영향을크게받고있지는않지만, 리스크관리를위해아이템판매기반게임출시를준비 Games2Win의주요고객은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회전율이빠른일용소비재 ) 업체들이며, 이들은경기침체와상관없이광고비를지출, 안정성이보장되고있지만, 리스크관리를위해신규사업을진행할것으로알려짐그러나 Indiagames 이사인 Vishal Gondal은모바일게임을통해온라인게임사업다음으로높은매출을올리고있으며, 향후 IPTV와디지털위성 TV로창구를확대하고, 인도최대퍼블리싱업체로발돋움한다는계획 Indiagames는현재월 200루피 (5,524원) 에포털게임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 현재유료회원이 2만명에달함 www.zapak.com www.kreeda.com www.games2win.com www.indiagames.com 33

아시아모바일기반네트워크게임시장현황 IDC 아태지역 ( 일본제외 ) 모바일기반네트워크게임시장은높은성장률보일전망임시장조사기관인 IDC의조사결과에따르면, 2007년일본을제외한아태지역 (APEJ: Asia-Pacific excluding Japan) 의모바일기반네트워크게임유저는 9억 7,600만명으로나타남 국가별로는중국 51.3%, 한국 35.3%, 인도 11.4% 를차지함 2006년에비해 35% 증가한숫자임현재초기단계로, 2008년이용자수는 12억 5,100만명에서 2012년 24억 1,600만명으로향후 5년간 CAGR 19.9% 를보이며두배이상으로성장할전망임 3G 인프라확충이시장성장의관건, 개발표준문제도대두됨멀티미디어지원단말기보급이늘어남에도불구, 3G 인프라가충분하지않아아직시장이충분히성장하지못하고있음 중국과인도가 3G 망보급에나섬에따라인프라가충분히확보되고나면풍부한멀티미디어를활용한콘텐츠가속속등장할전망임게임이점차멀티미디어와복잡한기능을요구함에따라지금의자바가아닌, 새로운표준이요구되고있음 www.idc.com Chart 아태지역 ( 일본제외 ) 모바일기반네트워크시장전망 & 2007 년국가별순위 [ 출처 ] IDC, 스트라베이스재구성 34

아태지역인터넷이용자 50% 가게임사이트이용 comscore 아태지역인터넷이용자의절반이게임사이트이용시장조사기관인 comscore의조사결과에따르면 2008년 8월아태지역인터넷이용자 38만 9,593명중게임사이트이용유저는 51.1% 인 19만 9,081명으로나타남 이용률순위는중국 54.9%, 싱가포르 49.6%, 호주 44.7% 로나타남 유저당체류시간은대한민국 189.6 분, 대만 151.0 분, 홍콩 142.9 분으로나타남 게임사이트는아태지역에서가장방문비율이큰사이트로, 광고주들에게매력적인 기회가될전망임 게임사이트별방문자수는 QQ.com 이가장많은것으로나타남 QQ.com 이전체순방문자수 4 만 4,131 명으로아태지역게임사이트 1 위를 차지함 2 위인 Yahoo! 방문자수 2 만 211 명의두배이상으로, 압도적인차이를보임 www.comscore.com Table 아태지역국가별게임사이트이용률및게임사이트방문자순위 < 아태지역국가별게임사이트이용률 > < 아태지역게임사이트방문자순위 > 게임사이트이용률 전체순방문자수 유저당체류시간 유저당방문횟수 전체순방문자수 유저당체류시간 중국 54.9% 90,292 69.8 13.0 QQ.COM 44,131 46.5 싱가포르 49.6% 1,172 140.0 13.0 Yahoo! 20,211 34.5 호주 44.7% 5,032 125.2 11.3 4399.COM 20,059 37.9 대만 42.4% 4,465 151.0 15.5 넥슨 18,694 29.0 뉴질랜드 41.1% 926 134.5 9.9 17173.COM 16,671 21.2 대한민국 40.5% 10,715 189.6 13.0 SDO.COM 15,451 15.0 말레이시아 40.2% 3,463 130.8 11.9 Spil 14,911 31.9 일본 39.8% 22,830 76.1 10.0 SINA 14,780 10.6 홍콩 36.9% 1,388 142.9 13.1 9WEE.COM 10,460 28.4 인도 27.4% 8,295 45.4 4.3 52PK.COM 8,434 5.2 합계 51.1% 199,081 86.8 11.5 합계 199,081 86.8 [ 출처 ] comscore, 스트라베이스재구성 35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남미전지역포괄하는게임소매유통망업체 Proximo Games 출범 브라질인터넷, 남미에서가장비싸 브라질 MMO 게임 Taikodom 출시 36

남미전지역포괄하는게임소매유통망업체 Proximo Games 출범 美 Game Quest, 남미게임소매유통업체 Proximo Games 설립한때 GameStop의강력한경쟁사였던북미게임유통업체 Game Quest가지난 10월 16일아직 GameStop의지사가없는라틴아메리카지역을대상으로게임전문소매유통프랜차이즈인 Proximo Games를설립 Proximo Games는브라질, 도미니크공화국, 멕시코, 칠레를비롯한라틴아메리카의 20여개국에게임기, 게임타이틀및관련액세서리등다양한상품을공급할예정美 Game Quest는자사게임유통망을 2001년경쟁사인 Electronic Boutique에매각했고, Electronic Boutique는 2005년 GameStop에인수됐으며, 현재는 35명의직원으로게임의온라인판매사업을하고있음 남미게임유통시장진출배경및전략상당한인구규모와스페인어와포르투갈어를사용하는통일된언어환경등우호적인시장환경에도불구하고 GameStop 등글로벌게임소매유통업체가남미시장에진출을꺼려온것은 불법복제 가만연하기때문이같은상황에도불구하고 Proximo Games가남미시장에진출하게된배경에대해, Kevin Baqai 이사는 온라인게임을즐길수있고, 설명서를받아볼수있는합법적인게임을구매할수있는능력을가진중산계층이증가하고있고, 이들사이에서소매유통점의이용편리성에대한인식이퍼지고있다 고밝힘그는또한 현지에수많은개별게임유통소매점이있으며, 이들이조만간 Proximo Games 프랜차이즈에가입할것 이라고기대 이를위해 Proximo Games는개별소매점에공급되는인기게임이비상식적으로비싼문제점을보완해, 일관된가격으로인기게임을제공하여현지소매점들의수익성을개선시켜줄뿐만아니라, Proximo Games라는브랜드가치를높이는전략을구사할계획그는 Proximo Games가기존의 ebay를통한온라인구매보다도편리한게임구매방법이될것이라고자신함 Proximo Games의사장은 1989년 Game Quest 설립멤버이자, Kevin Baqai의형제인 Bobby Baqai가맡을예정이며, 12명의직원을고용 www.proximogames.com 37

브라질인터넷, 남미에서가장비싸 브라질, 신흥국가중인터넷가격가장비싸시장조사업체인 IDC의최근조사에따르면, 브라질의인터넷인구가증가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 인터넷이용요금은신흥국가중에서가장높은것으로나타남 이조사는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러시아, 체코공화국과같은비슷한수준의남미및동유럽국가를대상으로했으며, 여기에는유선전화업체를통해제공되는인터넷서비스나모델케이블을통한인터넷서비스를모두포함한것임브라질의경우 15개인터넷업체들을대상으로조사한결과, 올 7월최저속도 (128Kbps) 평균가격은 30달러정도인데, 이는속도를감안할때여타남미및동유럽국가들에비해많게는 2배이상비싼것으로나타남칠레는최저속도가 300kbps에달하는인터넷이용요금이 34.71달러였고, 아르헨티나는 512kbps에 27.05달러, 러시아는최저속도 1 Mbps에 14.64달러, 체코공화국은 2Mbps에 17.68달러를기록브라질이사용하고있는최저속도 128kbps는여러국가에서는더이상사용되지않고있어, 아직까지인프라가열악한것으로보임브로드밴드인터넷을비교할경우, 브라질에서최대 20M 인터넷을이용할경우한달에 300달러가들지만, 아르헨티나에서는 5M에 46.80달러에, 칠레는 6M에 59.7달러, 체코에서는 8M에 53달러만내면이용할수있으며, 러시아의경우 6M를 38달러에이용할수있어여전히이용요금수준이높은것으로나타남 브라질인터넷통계시장조사업체인 IBOPE/NetRatings에따르면, 2008년 8월말기준으로브라질의인터넷이용가구수는 2,430만가구로이는전년동월대비 26.1% 증가한수치 가정용인터넷이용자수기준으로할경우, 지난 8월에총 3,630만명이인터넷을이용이중브로드밴드이용자는 2008년 4월기준으로전체 82% 인 1,830만가구이며, 지난 2007년 4월 1,190만가구 (75%) 에비해 53% 증가 IBOPE/NetRatings의조사에따르면, PC방및공공장소에서유료 / 무료로인터넷을이용하는인구가 600만에달하는것으로나타남이중인터넷카페 (Cibercafés와 Lan Houses) 에서일주일에최소 2회이상인터넷을이용하고, 월평균 10~15 헤알 (R$) 지출하는사람이 440만명에달하는것으로조사됨 38

Chart 브라질인터넷이용가수월별추이 (2006.1-2008.8) [ 출처 ] IBOPE/NetRatings, 스트라베이스재구성 브라질 MMO 게임 Taikodom 출시 브라질게임업체 Holpon, Taikodom 출시브라질최대게임개발업체인 Hoplon Infotainment가 4년간 70여명의전문개발인력과 1,500만달러의개발비를투입해개발한브라질최초의 MMO게임 'Taikodom' 를 15일출시 'Taikodom' 은수천명의플레이어가서로협력하고대치하며하나의우주공간에서플레이하는 MSG(Massive Social Game) 라는새로운컨셉을도입, 플레이어는자신의캐릭터를생성, 개인비행선을조종하며순찰대, 해적, 수송원등의역할선택가능 'Taikodom' 은 23세기를배경으로, 그로부터 2세기이전출처불명의역장의영향으로행성지구가봉쇄되어인간이우주로삶의터전을옮긴세계를묘사하고있으며, 이세계에서우주정거장군집은새로운도시로기능하며, 불멸의기계신체나인공지능개체도존재 39

Taikodom 의수익모델 'Taikodom' 은공식사이트에계정을등록하여접속만하면무료로즐길수있으며, 프리미엄사용을위한월별정액제와게임내아이템판매및게임내광고 (IGA) 등을통한수익모델추구 Hoplon의 Tarquinio Teles 사장은 "3년안에투자금액을회수할수있을것 " 이라며, 18세에서 34세를타겟층으로하는 'Taikodom' 이 3~4개월내에동접 10만명을돌파할것이라고기대 Hoplon은 'Taikodom' 이 'Star Wars' 나 'Space Odyssey' 에비견할만한작품이라는자부심을갖고있으며, 파트너출판사 Devir Publisher를통해 Taikodom: Awakening' 라는소설도 10월판매예정 'Hoplon(H$)' 으로불리는게임내가상화폐는현금으로구입하며, 500hoplon이 9.90달러, 2,500hoplon은 99.00달러임또 'Affiliation' 이라는옵션팩은게임내에서다양한혜택을제공하는데, 30일 450hoplon, 90일 1100hoplon, 180일 1850hoplon으로구매가능 www.taikodom.com 40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업체, 일본시장진출실적가시화중소게임업체, 잇따라흑자전환환율급등이반가운게임업계 NHN의코스피 (KOSPI) 이전 ( 移轉 ) 배경과여파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월첫째주 ) 41

국내게임업체, 일본시장진출실적가시화 일본시장후발진출업체, 실적개선일본시장에후발진출한엠게임과게임하이, CJ인터넷등의국내게임업체들의일본법인이최근흑자를내기시작한것으로알려짐 6 7년전에일본시장에진출한엔씨소프트나 NHN, 넥슨등주요게임업체들은 2006년무렵부터이미흑자를기록했지만, 후발업체들은최근에야손익분기점을넘어섬 실적개선배경이같은실적개선요인중하나는진출업체들의철저히현지화된기획및마케팅이꼽힘또 2002년월드컵이후일본의초고속인터넷보급률이급속이증가하고, 이에따라온라인게임시장이성장하는등의인프라개선효과와최근엔화급등효과가실적개선에기여함 실적개선사례엠게임의일본법인인엠게임재팬은 MMORPG 게임 나이트온라인 의일본매출이국내를앞지를정도로성공한데힘입어지난 2005년말일본진출이후지난 2007년 3분기부터분기흑자를기록했으며, 올해에는처음으로연간흑자를낼전망게임하이의일본법인게임야로우는서든어택등온라인게임의인기에힘입어작년 4월법인설립이후지난 2월처음으로월간흑자를냈으며, 이는보통 4년정도걸리는손익분기점달성평균기간을고려할때상당히빠른것임 동시접속자 1만 5,000명에월 5억원이상의매출을올리고있는서든어택이실적개선에기여한것으로분석됨특히서든어택광고모델로일본최정상급연예인인도코로조지를기용하는데 1억엔 (13억원 ) 을투입하는등파격적인마케팅을실시 CJ인터넷의일본지사인 CJ인터넷재팬은지난 2004년 9월진출이후올 8월처음으로월간손익분기점돌파이회사는진삼국무쌍이나야채부락리등주력게임이호조를보이면서 4분기에는최초로분기흑자실현전망 42

중소게임업체, 잇따라흑자전환 중소게임업체, 만성적자탈피 웹젠, 한빛소프트, 그라비티등국내중소게임업체들이피인수이후구조조정과 주력게임의매출및신작수출등에힘입어만성적자를탈피, 흑자로돌아설전망 흑자전환사례 2005년 2월부터적자상태를지속해왔던웹젠은지난 9월약 3억원의영업이익을내며, 무려 43개월만에흑자전환에성공 이같은흑자전환은최근실시한 200명정도의인원감축등의대규모구조조정과더불어국내에서흥행에실패했던 썬 (SUN) 이일본시장을필두로해외에서인기를얻고있기때문게다가향후대작게임 헉슬리 의유료화전환, 썬 의해외시장확대등을통해 4분기에도흑자기조를유지할것으로전망한빛소프트는자사가채널링서비스하는 오디션 이출시 2달만에유저 10만명이몰리는등반응이좋았던데다약 90억원의사옥을매각하고비효율적인운영방식을개선하면서 3분기 7억원을웃도는영업이익을기록, 2006년 4분기부터이어져온적자행진을끊음지난 2005년 3분기부터적자를기록해온그라비티도 3분기흑자전환이확실시되면서, 3년만의흑자전환을이룰것으로기대됨올초 100여명가까이인원을감축하고, W베이스볼 과 바디첵 등실적부진게임의서비스중단등강도높은구조조정을실시한것도실적전환에영향을미친것으로보임 환율급등이반가운게임업계 원 달러환율상승으로 30% 추가수익발생최근원달러환율이 1315원 (10월 20일기준환율 ) 까지오르면서경제전반에비상이걸린가운데, 해외수출비중이높은게임업계는오히려이같은상황이호재로작용하고있음 해외수출로로열티수익을벌어들이는게임업체는달러가치가높아질수록원화환산가치가높아져, 최근연초대비 30% 가까이오른환율로, 30% 이상의추가수익을거둠 43

환율급등수혜업체사례예당온라인 : 오디션, 프리스톤테일, 에이스온라인 등을전세계약 78개국에수출하고있는예당온라인은지난 2분기해외매출이전년동기대비 61% 성장한 201억원에달했는데, 이러한매출상승에는환율인상이기여한것으로분석됨엔씨소프트 : 해외비중이 40% 가넘는엔씨소프트도 리니지, 길드워 등으로전세계 70여개국에진출, 환율상승의수혜를받을것으로기대됨액토즈소프트 : ' 미르의전설 ' 시리즈와 ' 라테일 ' 이중국에서큰인기를끌고있는액토즈소프트의경우매출액의 80% 이상이해외에서발생하는데다수출계약대부분이달러로로열티를지급받기때문에, 연초기대치의 30% 를웃도는추가이익을거두고있는것으로알려짐그라비티 : 라그나로크 등의게임으로전세계 62개국에진출해있는그라비티도대표적인환율상승수혜업체로, 약 5% 정도의추가이익을보고있음 외국게임수입도하고있어환율인상효과가상쇄돼 5% 의상대적으로낮은이익을기록 CCR: RF온라인 으로 55 개국에진출한 CCR은엔화결제인일본을빼곤러시아, 유럽, 동남아등에서도모두달러로로열티를받고있어원달러상승만으로도약 15% 정도의추가수입을얻고있음이외에도한빛소프트의해외매출비중이 60% 에달하고있으며, JCE와 YNK코리아역시해외매출비중이 30% 대전후를기록하고있고, 조이맥스, 넥슨등의해외매출비중도높아최대 30% 의환율로인한추가수익을얻은것으로알려짐 NHN 의코스피시장이전 ( 移轉 ) 배경과여파 KOSDAQ 시가총액 1위 NHN, KOSPI로이전결정코스닥 (KOSDAQ) 시장시가총액기준 1위업체인 NHN은지난 10월 2일이사회를열어코스피 (KOSPI, 유가증권시장 ) 상장을위한코스닥조건부상장폐지결의안을안건으로하는주주총회를소집키로결의 11월 14일열리는주주총회에서코스피이전안이통과되면상장심사등을거쳐오는 12월초부터코스피시장에서거래시작할예정지난 2002년코스닥상장당시 3,300억원에불과했던 NHN의시가총액은지난해한때, 14조원을넘기도했으며, 지난 14일기준으로코스닥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 11.05% 에달함 44

KOSPI 이전배경 NHN은최근주가가심각하게하락하는가운데, NHN과같은대규모업체를외부의영향을쉽게받는코스닥시장에두는것이재정안정성에위협적이라고판단한것으로보임 실제로기관투자자들과주주들의지속적인요구가있었던것으로알려짐또횡령 배임사건이끊이지않는등코스닥시장의부정적인이미지또한이번결정에한몫한것으로보임 KOSPI 이전여파 NHN이코스피시장으로옮길경우, 소위기관투자자들과보수적인연기금펀드및인덱스펀드나상장지수펀드 (ETF) 들의주요포트폴리오에편입, 집중관리될가능성이높아지고, 이에따라자본수급여건이좋아지고, 장기지분비율이늘어나며시장의등락에따른변동성도줄일것으로예상됨이번이전은올해 3, 4월아시아나항공과 LG텔레콤이코스피로이전한데이은것이어서우량코스닥업체들의코스피시장으로의이전이가속화될가능성이높음그러나증권사의한애널리스트는이를두고 지금까지시장을이전한 31개종목들의실적을보면, 장기적으로긍정적이었으나, 단기적으로는주가가하락하는등부정적인여파도있었다 며, 막연한낙관론을경계 45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8 년 10 월 20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서든어택 FPS 11.13% 543,611 1,574 65 20,727 2 리니지 2 RPG 8.92% 435,657 1,453 139 17,997 3 스타크래프트 RPG 7.38% 360,209 1,038 60 20,832 4 WoW RTS 7.08% 345,707 1,189 116 17,451 5 워크래프트 3 RTS 6.95% 339,358 1,085 81 18,774 6 스페셜포스 FPS 5.51% 268,872 907 82 17,798 7 리니지 RPG 5.10% 248,868 829 94 18,008 8 던전앤파이터 스포츠 3.70% 180,611 626 71 17,315 9 피파온라인 2 RPG 3.44% 168,138 540 48 18,690 10 오디션 아케이드 2.46% 120,314 469 44 15,393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2008.9.19~9.25)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슈퍼로봇대전 Z PS2 1(-) 173 개 2 실황파워풀메이저리그 3 PS2 New 79 개 3 GTA IV PS3 4( 1) 32 개 4 크라이시스워헤드 PC 5( 1) 30 개 5 트러스티벨 PS3 9( 4) 21 개 6 빅히트 - 철권 DR PSP 10( 4) 20 개 7 인피니트언디스커버리 X360 2( 5) 20 개 8 DJ Max 포터블 2 PSP 재진입 19 개 9 소울칼리버 4 PS3 재진입 16 개 10 빅히트 - 철권 5 PS2 재진입 24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0 월첫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29~10.5) 순 9/15 9/22 9/29 전주 2007년 2008년 2008년도메인위 ~9/21 ~9/28 ~10/5 대비 9월 8월 9월 %MoM %YoY 1 hangame.com 87.8 103.4 91.1-11.9% 387.8 383.1 410.9 +7.2% +5.9% 2 netmarble.net 41.6 48.4 45.8-5.4% 276.6 174.7 215.6 +23.4% -22.0% 3 nexon.com 34.0 36.7 31.0-15.4% 244.3 139.5 171.0 +22.5% -30.0% 4 pmang.com 45.0 45.2 44.9-0.7% 239.0 169.4 203.0 +19.8% -15.1% 5 plaync.com 5.0 5.9 5.5-5.8% 26.2 16.6 24.4 +47.4% -6.9% [ 출처 ] KoreanClick 46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8년 9월 26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02-3153-2262( 권오태전임연구원 )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