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9, No. 4, pp. 83~88, July 2016 공학교육입문설계의운영사례연구 ( 한밭대학교중심으로 ) 윤린한밭대학교기계공학과 Study on running practices of introductory design for engineering education (based on an example of Hanbat National University) R. Yun Associate Professor, Dept. of Mech. Eng., Hanbat Nat'l Univ. ABSTRACT In this paper, we surveyed from students and professors of Hanbat National University to examine the current state of running the introductory engineering design and to derive the direction of future improvements of the subject. A total of 783 students from nine departments and 12 professors who are in charge of the introductory engineering design participated in the present questionnaire evaluation. Outcome categories of the interest in their major and the learning of design theory appears relatively lower than other learning outcomes of the introductory engineering design course. Accordingly, it is determined that the theoretical aspects of designing should be emphasized in performing a team project. The design process, writing and presentation ability, teamwork theory are dealt in more than 70% of the departments, but engineering ethics, patent, visualization education had not been addressed in a number of departments due to their department characteristics. While a lesson outcome of the creativity resulted in the largest for the students, most of the professor feel difficult in increasing the creativity. It is urgent to develope of teaching methods in order to promote the creativity in the introductory engineering design course. Keywords: Introductory engineering design, Learning outcome, Assessment methods, Team project, Questionnaire evaluation I. 서론 1) 한밭대학교는 2005년부터 ( 사 )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실시하고있는공학교육인증제에참여하고있으며공학인증제를실시하는전공에서는설계교육을중요시하고있다. 공학교육에서설계교육은학생들의창의력향상, 효과적인의사소통방법, 문제해결과정, 그리고설계프로세스등을익힐수있도록하는데목적이있다 ( 장경원, 김현준, 2009; 최덕기외, 2006). 현재공과대학에서이루어지고있는설계교육은입문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로구분하여이루어지고있으며, 이러한이수체계는창의적사고력의토대위에전공지식과다양한경험을쌓아포괄적이고종합적인설계역량을기르게하는것을목표로하고있다. 전국적으로대학에서입문설계로개설된과목명은입문설계, 기초설계, 창의공학설계, 창의공학실험, 창의성공학, 창의적문제해결법, 창의공학설계및실습등이며, 이들교 Received May 17, 2016; Revised June 19, 2016 Accepted July 20, 2016 Corresponding Author: yunrin@hanbat.ac.kr 과목의공통된교육목표는창의성과사고력증진, 팀워크와의사소통기술개발, 그리고설계프로세스의전반적인이해증진등이다 ( 김이형, 이병식, 2005; 백윤수외, 2006). 기존입문설계와관련된연구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공과대학 1학년학생 180명을대상으로크게두집단으로나누어서한주에 2시간씩총 15주간프로그램을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은연구를통해개발한공학설계교육프로그램을이수하였고, 비교집단은기존의공학설계교육프로그램을이수하도록하였다. 그결과창의공학설계활동과정에서많은아이디어를생성하고, 아이디어를요약하고, 정리하는과정의반복을통한인지적자극으로창의력이향상된것을두집단의비교연구를통해고찰하였다 ( 이창훈, 2007). 인천소재의 I대학교공과대학건축공학전공에서창의적공학설계를수강하고있는학생 11명을대상으로설계교육을통해진행되는개념설계와제품설계의문제해결과정이자기주도학습능력향상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심층면담을통해확인하였다. 설계교육중문제정의과정이학습자들이다양한방향으로생각할수있게하고, 무엇을해야하는지분명히확인할수있게하는기 83
윤린 회를제공해주었다. 설계교육이전에는문제를해결에있어지인을통한해결책외에는다양한방법을구사하지못했는데, 설계교육후문제해결방법을다각화할수있는능력이향상됨을확인하였다 ( 한지영, 2011). 공학설계입문교과목개선을위한국내외대학비교연구또한진행되었다 ( 고석준, 2008). Northwestern University, Union College, 서울대학교와성균관대학교는팀프로젝트를통한설계과정에초점을두었는데전반적으로학생들의창의력향상을위한방안으로강의를통한이론적설명보다는프로젝트수행을하면서자연스럽게창의력향상을이룰수있도록교과목을설계하였다. 한편, 창의력향상을위한이론수업과이에대한간단한실습보다는통합적프로그램형식의프로젝트를수행하면서스스로충분히경험및활용을통하여체득될수있도록하는교수법의개발이중요함을보여주었다. 한국해양대학교재료공학전공학생을대상으로공학입문설계과목을지정해교육내용모형에의한강의계획서를만들고이를토대로실제강의에적용하였다. 관찰, 형상화, 추상화패턴을형성하고브레인스토밍을하여회의록을작성하게하고모형만들기와설계를하였다. 설계교육은직접만들어보거나만들기위한기초적인교육에급급하였는데이보다는원론적인문제접근이최우선적으로필요하며, 지금까지교육내용의개발은산업의변화에민감하게반응하였으나, 앞으로는산업의변화와개인별특성이잘조화된교육내용의개발이필요함을밝혔다 ( 박세호, 2012). 학습성과중심의강의와보봇을이용한설계프로젝트의진행이교과목학습성과향상과공학설계입문교과목에대한흥미와만족도를높이는데많은도움이된다는것을확인하였다 ( 김희선, 2011). 현재까지전공과목의실험실습및졸업작품의운영경험을기반으로한요소설계나종합설계과목과달리저학년학생들을대상으로개설운영되고있는 입문설계 과목에대해서는강의자들의운영노하우가충분히공유되지않아입문설계과목운영에어려움을겪고있다. 본연구에서는국내외공학입문설계관련사항및한밭대공학입문설계관련진행현황조사를하고향후개선방안에대한제언등을하고자한다. II. 공학입문설계현황 1. 국내공학입문설계현황 국내공학입문설계과목은 1990년대말에창의성공학의모습으로처음도입되었으며여기에설계프로세스에대한강의가보강된형태로현재강의가진행되고있다. 경북대학교전자전기컴퓨터학부에서운영하고있는입문설계과목인창의 공학설계실험에대한운영사례를소개하면, 이과목에서다루는내용은공학기반실험및관련설계과제, 부설계과제, 주설계과제로크게 3부로나뉜다 ( 송재원, 2009). 주설계과제는창의로봇설계제작및측정경연에대한과제로서주어진재료를가지고, 제시한경기장, 경기규칙에맞추어 4명 1조의조별로 2대의로봇을만들어서운전하게한다고한다. 강릉대학교에서는 2005년에강릉대학교정밀기계공학과 2학년생 21명을대상으로입문설계교과목을처음도입하였으며교과목의실습목록에는창의적사고기법훈련을위한실습, 의사소통기술훈련을위한실습, 간이설계실습및종합설계실습이있다. 한편, 연세대학교의상상설계공학과목은공대신입생중에서 10% 의엘리트그룹의상상력구현및창의적활동개발을위한교과목으로운영된다는점에서일반적인입문설계과목과대비된다. 상상설계공학과목은학생들에게사고하는것의중요성을강조하며공학에대한동기유발을위한사고중심의공학교육을실시하여학생의문제해결능력을강화시키는것을목적으로한다. 또한, 올바른인성을습득하여융합기술시대를위한미래형공학리더가될수있도록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상상설계공학수업은 4개의분반으로나누어진행되며, 각분반은제품설계에서특허출원과정, 홍보, 마케팅까지의모든과정을함께수행하고그중간에발생하는문제를함께토론하고해결하기위한 4~5개의팀으로구성된다고한다. 특허출원과같은전문적인내용에대하여서는전문가를초빙하여진행한다. 분반수업은주 2시간동안담당교수에의해진행되며학생들은이때에통합수업에서습득한정보와문제해결방법을구체화하고실현하는방법에대해학습하게된다. 또한, 주 4시간의실습을통하여학생은통합수업과분반수업에서습득한아이디어와문제해결능력을토대로주어진기자재를이용하여팀별프로젝트를수행한다고한다. 2. 미국의공학입문설계현황미국의경우전공교과목이수를앞둔공과대학의저학년들을대상으로공학설계입문교과목이대부분의대학에서필수과목으로지정되어시행중이다. 과거에개설되었던단순제도 (drawing) 의개념이사회에서요구하는인재양성및전공교과목이수에있어전혀도움이되지않았다는판단에따라이들교과목들은 problem-based project(pbl) 를통하여창의성공학을포함한공학설계 (engineering design) 과목으로거듭났다. Capstone Design 교육을잘시키는것으로알려진캘리포니아 LA 인근의 Harvey Mudd 대학의 Department of Engineering 84 공학교육연구제 19 권제 4 호, 2016
공학교육입문설계의운영사례연구 ( 한밭대학교중심으로 ) (Harvey Mudd에는공대의세부전공이따로없음 ) 에서는교수들이저술한 Engineering Design 교재를사용하여서입문설계교육을시키고있다. 20명의학생을 2명의교수가담당하고있었으며학기초에설계이론강의를시키고곧프로젝트를진행한다. 프로젝트의한예로 gummy bear( 아이들이좋아하는젤리 ) 를물을안묻히고간이수영장을건너는프로젝트를진행하였다. 3. 한밭대학교현황한밭대학교는현재 20개전공에서공학입문설계과목이개설되어있으며개설된모든전공에서전공필수로되어있다. 11개전공에서는 3학점으로개설되어있으며 9개전공에서는 2학점으로개설되어있다. 개설시기는기계공학과를제외한모든전공에서 1학년 2학기에개설되어있다. 각학과별로공학입문설계의학점은요소설계및종합설계의총개설학점을고려하여 2학점혹은 3학점으로설정되었다. III. 연구조사방법 한밭대학교공학입문설계현황에대한조사방법으로학생및공학설계입문을강의하시는교수를대상으로 1점 ( 전혀아니다 ) 에서 5점 ( 매우그렇다 ) 까지차등을주어선택하는방식으로설문조사방법을택하였다. 학생설문조사는공학설계입문교과목전반적인질문, 입문설계프로젝트관련질문, 그리고교과목수강에따른애로사항으로구성되어있고, 교수설문조사의경우는강의진행방식, 강의내용, 평가, 그리고강의품질개선으로영역을분류하여설문을작성하였다. 학생설문조사에는총 9개학부 783명의학생참여하였고, 학년별참여인원수는 1학년이 635명, 2학년 93명, 3학년 39명, 그리고 4학년이 16명이다. 공학입문설계의경우대부분 1학년과 2학년에실시되기때문에저학년이대부분을차지한다. 본설문조사를통해현재학과별로운영되고있는설계입문의현황을파악하여, 우선적으로학과별실습프로젝트에대한정보를함께공유하고자하며운영방식에도학교전체적으로통일성을기하고자한다. IV. 결과및고찰 1. 학생용설문평가분석 Table 1은설계프로젝트수행시에팀구성원들사이의업무분담이제대로이뤄졌는지에대한설문결과를나타낸다. 전체적으로는팀원들사이의업무분담이잘이뤄지고있다고 나왔으나, 일부학과의경우낮은점수를보이고있으며전기전자제어공학부의경우에는높은점수를보여줌으로써학생들이프로젝트의업문분담이잘이뤄지고있다고판단하고있는것을알수있다. 학과별조편성방법, 프로젝트수행내용, 과제평가방법이상이하여학과별학생들의협업에대한업무분담결과가다른것으로판단된다. Table 2는학생들의교과목수강시학생들의만족도를나타내고있다. 성적평가방법에대해서는 80% 정도의학생들이대체로만족한다고생각하고있으나불만족스럽다고응답한학생비율또한 20% 정도를차지하고있으므로이에대한고려가꼭필요하다. 전체강의중 60% 의강의에서공학설계및제품개발진행순서가전체수업에서차지하는비율이 40% 이상으로높게조사되었고, 이에대해서도대체로잘습득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다만, 보통이라고응답한학생비율이약 37%, 제대로숙지하지못했다고응답한학생들의비율도약 15% 정도를차지하고있어교과목에대한이해를증진시킬수있는방안을모색하는것또한중요하리라본다. 학과특성상대표적인최종제품이특정되지않고제조업과연계가비교적먼 Table 1 Questionnaire results for the work sharing between the members of the design project team Departments 1 2 3 4 5 average Electronics Eng. 4% 11% 32% 25% 28% 3.63 Civil Eng. 7% 16% 37% 29% 11% 3.21 Material Science Eng. 5% 19% 37% 32% 6% 3.15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 7% 10% 26% 41% 16% 3.49 Applied Chemical Eng. 3% 20% 32% 30% 15% 3.35 Industrial management 16% 32% 36% 16% 0% 2.52 Chemical Eng. 3% 24% 41% 27% 5% 3.08 Average 6% 19% 34% 29% 12% 3.2 Table 2 Satisfaction survey for the introductory engineering design course Categories 1 2 3 4 5 Grading method 3.8% 14.8% 37.5% 30.6% 12.5% Learning design processes 2.3% 13.6% 36.9% 37.1% 9.3% Discussions in class 4.3% 14.4% 32.5% 30.9% 16.9% Unions between members 3.9% 12.8% 39.5% 30.2% 12.8% Time investment 1.3% 7.0% 34.4% 34.4% 22.3% Teaching environment 8.8% 16.7% 39.4% 23.1% 11.6% Necessaries for text and training aids 19.5% 26.4% 34.1% 11.9% 6.9% Average 6.7% 15.1% 36.3% 28.3% 13.2%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9(4), 2016 85
윤린 학과일수록다른학과의사례를충분히들어제품개발순서를익히는것이필요하다고판단된다. 본교과목에대해상당수의학생들이토론식으로진행되고있다고응답하고있고, 교과목수강시팀원간의융합정도는잘이루어지고있다고판단된다. 교과목수강을위해대부분의학생들이상당한시간을투자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앞의분석결과들을종합적으로살펴보면, 본교과목에대해학생들이상당한흥미를느끼고있으며, 창의성이나여러가지문제해결에도도움이된다고여기고있고, 교과목에대한이해를높이기위해학생들스스로도상당한노력을기울이고있음을알수있다. 학생들의강의환경에대한만족도는만족한다는학생들과불만족스럽다고느끼는학생들이거의비슷한비율을보인다고볼수있다. 이는현재많은학과에서일반이론강의실을이용하여본수업이진행되는상황과관련이있다고할수있다. 학생들의교과목에대한관심을높이기위해강의환경제반시설에대한투자가어느정도필요하다고여겨진다. 교보재의필요성을느끼지못하는학생들의비율이약 46% 로나타나대부분의학생들이본교과목수행에필요한적절한환경에서수업을하고있다고볼수있다. 그러나교보재가필요하다고느끼는학생들도약 18% 를차지하고있으므로이에대한고려또한필요하리라고본다. 2. 교수용설문평가분석교수의설문평가에있어서표본의수가 12명으로크지않기때문에통계적인분석보다는각설문에대한빈도나횟수로서그특성을분석하였다. 가. 강의진행방식조편성에있어서응답자의 50% 가학생들이스스로조를편성하게한다음, 각조별성향을분석하여수업진행시참고한다고응답하였다. 약 33% 정도의응답자는교수가단독으로편성한다고하였으며약 17% 정도는학생들각각의성향을파악한후, 각조별로다양한학생들이고루포함되도록편성한다고응답하였다. 학생들의성향을파악한후조편성을하는것이팀의프로젝트수행능력을극대화할수있어, 이를시행하는수업의구체적인방법을학내에공유하는것이반드시필요할것으로판단된다. 학생들과의미팅은응답자의절반 (50%) 이미팅을통해조언자로서의역할을수행한다고응답하였으며, 한학기당미팅횟수는많게는평균 10~12회정도, 적게는평균 1~2회정도라고응답하였다. 학생들의팀발표는한학기에평균 3회정도실시하는것으로나타났다. 공리설계, 트 리즈, 브레인스토밍기술등아이디어도출을위한이론수업과이를연습할수있는과제 ( 실습 ) 을병행하여수행하는지에대한설문에서는 11명의응답자가그렇다고응답했다. 공학입문설계교과목의적절한수강인원수를묻는질문에 12명의응답자중 8명이 10~20명정도가적당하다고응답하였으며, 4명은 20~30명정도가적당하다고응답하였다. 소규모나중규모의그룹이본교과목을수강하는데도움이되는것으로판단된다. 반면, 10명이하나 30~40명정도가적당하다고응답한경우는없었다. 현재한밭대학교에서는 40명규모로공학입문설계가진행되고있어분반및 2인이상의교수가팀티칭을할수있는학사적인지원이이루어져야할것으로판단된다. 나. 강의내용설문을통해다양한학과에서개설되는공학입문설계교과목수업에서다루는내용을파악하였다. 먼저설계프로세스는모든강의에서다루고있으며, 글쓰기및발표능력, 팀워크이론은대부분의강의에서다루고있다. 공학윤리에대한이론강의는전체조사대상강의중 58% 에서이루어지며, 그수업방법으로는사례소개, 윤리규정작성, 윤리적설계예제시및에세이과제부과등으로조사되었다. 특허에대한이론교육은 42% 에서이루어지고있으며, 수업방법은이론강의및특허조사과제, 특허예제기반강의등으로조사되었다. 특허에대한내용을수업시간에다루지않는교수들을상대로특허의필요성을조사해본결과, 60% 이상이특허교육의필요성이낮다고응답하였다. 이는학부 ( 과 ) 특성에따라특허의중요도가다를수있음을의미한다. 시각화교육은전체조사대상강의중 33% 에서만이루어지고있으며, 공학입문설계과목에서시각화도구인 CAD 수업의필요성을묻는설문에서는평균 2.58로보통이하의답변이나왔다. 세부적으로살펴보면, 전혀필요하지않다는답변이 33% 나되며, 매우필요하다는답변도 8% 로각학부 ( 과 ) 별특성에따라그필요성이현저히달라짐을확인하였다. 공학입문설계교과목에서다루는전체강의내용과학부 ( 과 ) 의전공지식과의관련성을묻는설문을분석한결과, 평균 2.75으로보통보다낮게나왔으며, 이는입문과목의특성상심화된전공지식보다는개론적인공학설계및설계절차에대한소개에집중하여강의가이루어지고있음을시사한다. 설계프로젝트의형식에관한조사에서각공학설계입문강의는교수자와전공에따라서다양한설계프로젝트를수행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이번설문에서실제수행되는설계프로젝트의종류에대해서중복선택하도록했을때, 전체의 50% 정도강의에서목적달성설계와아이디어설계를활용하고 86 공학교육연구제 19 권제 4 호, 2016
공학교육입문설계의운영사례연구 ( 한밭대학교중심으로 ) Fig. 1 Questionnaire results for types of the design project Table 3 Rubric for design projects Rubric Usages Presentation for design plan 67% Final presentation and product test 92% Final report 67% Report based on patent form 8% Table 4 Methods for differentiating of grading among members of a project team Methods Usage Mutual evaluation among members 50% Observation of members by a professor 50% Exam evaluation 17% Incentive points for superior members 8% 있으며전체의약 33% 강의에서설계 Kit를활용한프로젝트를수행하고있고, 제품제작을하는강의는전체의 25% 정도였다. 설계프로젝트에대한학생들의흥미및관심도에관한교수설문의결과를보면 매우관심이있다 와 어느정도관심이있다. 는결과가 50% 이상을차지하고, 평균 3.42점정도로교수자들이대체적으로설계프로젝트에대해서긍정적으로평가하고있음을알수있다. 전체수업중설계프로젝트의비중이높은것을감안할때본설문의만족도는전체교과운영의만족도와직접적으로관련이있다. 하지만, 학생들이느끼는설계프로젝트를통한전공의이해도및흥미증진에대한평균적인점수는 3.05점정도로교수자가바라보는값보다다소낮음을알수있다. 다. 평가수업내용중이론적인강의에대한정기평가혹은퀴즈를실시하는지를묻는질문에 12명중아홉명의응답자가그렇다고응답하였으며, 나머지세명은그렇지않다고응답하였다. 교과목을이수하기위해대부분의응답자가학생들에대한정기평가에관심을갖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설계프로젝트를포함하여조별과제를평가할경우같은팀원에게동일한성적을부여하는가라는설문에응답자 12명중 2명은그렇다고응답하였으며, 4명은그렇지않다고응답하였고, 나머지 6명은과제성격에따라달리한다고응답하였다. 팀원끼리차등을주기위한방법으로팀원상호평가와교수의팀원관찰을통해팀원끼리의성적차등을결정한다고응답한경우가가장많았다. 설계프로젝트가수업에서차지하는비중에관한조사결과, 설계프로젝트에학생들이참여하는비중이 50% 이상인경우의강의가 84% 로, 거의대부분의강의에서설계프로젝트의강의비중이큰것을알수있으며, 특히학점에서설계프로젝트가차지하는비중역시 50% 이상인강의가 58% 정도로, 공학설계입문강의에서설계프로젝트가실제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음을볼수있다. 설계프로젝트를평가하는도구로는 Table 3에나타낸바와같이주로계획발표, 최종발표및작품시연, 최종보고서등을사용하고있으며일부강의에서는특허형태의보고서를사용한다. 설계프로젝트의특성상팀원들의기여도가다를수있으므로이에대한성적차별화방안이필요하다. 팀원들의성적을동일하게부여하는가에대한설문으로대부분의강의에서팀원들의성적을차별화하기위해노력하고있는것을알수있다. Table 4와같이팀구성원들의점수차별화방안으로는팀내상호평가와교수의팀원관찰방법이가장많이사용되었으며, 이외에시험평가와우수자에게인센티브를제공하는방안도사용되었다. 라. 강의품질개선학생들의창의성과설계능력사이의관련성을묻는설문에서는평균 3.58로보통보다약간높다고응답하였다. 실제로공학입문설계수업을통해학생들의창의력이증진되었냐는설문에서는평균 3.33으로보통보다증진되었다고조사되었다. 창의성, 학부 ( 과 ) 전공에대한흥미유발, 협업적능력, 문제해결능력, 공학설계이론및과정의 5가지수업성과에대해담당교수가강의시애로점이큰항목에대한설문을수행하였다. 5가지수업성과에대해애로점이큰항목순위를조사하였으므로각수업성과항목간의상대비교가가능하다. 창의성교육부분이 24% 로가장애로점이큰항목이며, 공학설계이론및과정과협업적능력교육은상대적으로강의가수월한것으로파악되었다. 창의성교육에대한효과적인수업방법연구가필요함을알수있다. 교보재의필요성을묻는설문에서는 12 명의교수중 7명이효율적인수업을위해필요하다고응답하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9(4), 2016 87
윤린 였으며, 그내용으로는원탁의자, 인터넷환경구축, LEGO Mindstorm, 분해를위한기존제품등으로나타났다. 설계프로젝트지도의애로사항을묻는설문에서는대부분의 (60%) 강의에서프로젝트진행및모니터링에가장큰애로점을느낀다고조사되었고그밖에, 학생평가, 프로젝트진행비용, 기타의순으로나타났다. 기타의견으로는강의시간이부족하다는의견이있었다. V. 결론 (1) 전공에대한흥미나설계이론에대한성과가다른입문설계의학습성과에비해상대적으로낮게나타났고, 이에따라팀프로젝트수행에설계의이론적인측면이강조되어야할것으로판단되고강의환경에대한학생만족도를높여야한다. 구체적인방법으로는학과특성을반영한대표적인최종제품등제품개발사례를충분히들어전공에대한관심도를높이고, 일반이론강의실에서의강의를지양하고상호토론과교보재를활용할수있는공간에서수업을진행해야할것으로판단된다. (2) 성적중조별과제비율이가장크고, 같은팀원이라도대부분다른성적부여가되며팀원상호평가와교수의팀원관찰이주요판단기준이되고있다. 다만성적평가중개인별편차가가장큰항목이이론평가로나타나, 이론평가가성적등급에미치는영향을줄이는방향으로개선이필요하다고판단된다. (3) 설계프로세스, 글쓰기및발표능력, 팀워크이론은 70% 이상의학과에서다루고있으나공학윤리, 특허, 시각화교육은학과특성상상당수의학과에서다루어지고있지않았다. 따라서이부분에대해서는학교전체적으로공통교재를만들거나특강의형태로개발하여개별학과에서 2~3주의운영을권장해야할것으로판단된다. (4) 학생들의수업성과성취도가가장큰항목이면서또한, 교수들이느끼기에강의시애로점이가장많은항목은학생들 의창의성관련항목이었다. 이를위해서는창의성교육에대한교육및교수법연구의개발이필요하고, 창의력향상을측정하기위한신뢰성있는방안을반드시개발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1. 고석준 (2008). 공학설계입문교과목개선을위한국내외대학비교연구. 국민대학교석사학위논문 2. 김이형, 이병식, (2005). 창의적사고능력증진을위한공학설계입문교과목및사례개발. 공학교육연구, 8(3), 26-35 3. 김희선 (2011). 학습성과향상을위한보봇이용공학설계입문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4(1), 74-81 4. 박세호 (2012). 창의적문제해결기법을활용한공학입문설계교육내용모형연구. 한국해양대학교박사학위논문 5. 백윤수, 이준환, 김은태, 오경주, 박정선, 정지범, (2006). 대학신입생공학설계과목을통한창의성교육의성과. 공학교육연구, 9(2), 5-20 6. 이창훈 (2007). 창의공학설계교육프로그램이공학입문자의창의력과공학설계능력에미치는효과. 충남대학교박사학위논문 7. 송재원, (2009). 전기전자공학분야입문설계운영사례, 추계공학교육학술대회논문집 8. 장경원, 김현준, (2009). 기초설계과목개선을위한요구및과제분석. 추계공학교육학술대회논문집 9. 최덕기, 박찬일, 최정임, (2006). 창의적사고능력배양을위한입문공학설계교과목개발. 공학교육연구, 9(1), 61-74 10. 한지영 (2011), 공학설계교육을통한자기주도학습능력향상에관한연구, 공학교육연구, 14(1), 64-73 윤린 (Yun, Rin) 2003년 : 고려대학교박사현재 : 한밭대학교기계공학과부교수관심분야 : 자연냉매, 공학설계 E-mail: yunrin@hanbat.ac.kr 88 공학교육연구제 19 권제 4 호,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