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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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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2.1. 신화론과 롤랑바르트의 이해 2.2. 에니어그램의 이해 3. 분석 3.1. 아이언맨 3.2. 캡틴 아메리카 3.3. 헐크 3.4. 토르 3.5. 블랙 위도우 3.6.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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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活科學硏究第 28 輯 2018.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28, 2018, pp.87-95 21 세기패션컬렉션에나타난마들렌 비오네 (Madeleine Vionnet) 의상실루엣분석 1) 2) 신선미도월희배수정 * 전남대학교의류학과,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헬스케어웨어R&BD센터 * 전남대학교의류학과, 전남대학교생활과학연구소 An Analysis on the Madeleine Vionnet s Clothing Silhouette in 21st Century Collection Sun-Mi Sin Wol-Hee Do Soo-Jeong Bae* Dept. of Clothing & Textile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ept. of Clothing & Textiles, Chonnam National University/University Industry Liaison Office of CNU Healthcare Ware R&BD Center, Dept. of Clothing & Textiles *Department of Clothing and textiles and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Ecology, Chon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Madeleine Vionnet, who specifically applied art and geometric logic to modern fashion, created a unique new formality with a three-dimensional silhouette and a fashion philosophy based on human natural beauty and movement. Like this, Madeleine Vionnet brought fashion designs to an artistic level, and the design gave them the best of women s beauty. The geometric patterns expressed in Vionnet s work were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the pattern of the first square, the pattern of the second circle, and the pattern of the third triangle. Based on the results of the classification of Madeleine Vionnet s geometric patterns, this study analyzed silhouettes applied to the 21st century fashion collection. Among the collection data of 2016 (19.1%) was the bulk of the silhouette type: Silhouette morphological elements H-line 40 pieces (36.4%), X-line 33 pieces (30%), A-line 28 pieces (25.4%) and Bulk silhouette 9 pieces (8.2%). Most of the patterns in the square were H-line, while the pattern of the circle showed the A-line, Bulk silhouette, and the triangle was X-line to create various 이논문은 2018 년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BK21 플러스사업, S18AR43D0801). 논문접수일 : 2018. 10. 10., 심사완료일 : 2018. 12. 18., 게재확정일 : 2018. 12. 26. - 87 -

silhouettes. Thus, in looking at Madeleine Vionnet s collection from a modern point of view, various geometric patterns were well represented by artistic characteristics, and in the collection of the 21st century the relationship between fashion design and geometry was solid. Key words Madeleine Vionnet, Geometric Pattern, Bias Cutting, Silhouette, Drape Ⅰ. 서론 시대의복식문화의중요한기인은한시대의문화, 예술, 정치, 경제, 사회등의흐름을바탕으로영향을서로주고받으며그시대의상황과기준에의해형태를결정한다. 더욱이예술분야는문화의영향을받아시대정신 (Zeitgeist) 을표현하며복식사의전반에많은영향을주기때문에복식은시대적인상황과밀접한관계를갖는다. 이러한변화에따라 20세기예술의기하학적형태에근거한구조적인경향은복식실루엣의극단적인변화를불러왔으며기하학적패턴의활용과인간중심의기능성을제시함과동시에독창적인패턴을창출하였다. 현대패션에있어서이러한예술의기하학적논리를구체적으로패션에적용시킨디자이너는마들렌비오네 (Madeleine Vionnet: 1876 1975) 가최초라고할수있다. 비오네는기하학적패턴으로입체감을갖는실루엣을제시하였으며, 옷감의각도를돌려전통법칙을깨는바이어스재단법을의복에적용시켜보편화를이루었다 ( 신미진외, 2014). 마들렌비오네의기하학적인패턴은인체을구속하지않고자연스러운아름다움을추구하였으며, 그녀가개발한바이어스재단과입체재단, 원단의특성을이용한드레이프원리등다양한기법은현대패션의기초가되어지금까지도많은디자이너들의영감의원천이되고있다. 이러한비오네의재단기법은세계적인디자이너크리스찬디오르 (Christian Dior: 1905~1957), 가브리엘샤넬 (Gabrielle Chanel: 1883~1971), 존갈리아노 (John Galliano: 1960~ ) 등많은디자이너들의현대적으로해석하여컬렉션을통해재현되고있다. 이와관련되어연구된선행논문을살펴보면김은진 (2015) 은마들렌비오네의작품연구를통하여의상과조화를이루는패션메이크업제안에대한연구를하였고, 최진영 (2010) 은비오네의드레이퍼리디자인사례를중심으로연구하였다. 또한손영화 (2007) 는바이어스재단의상의형태적특성을마들렌비오네와마담그레 (Madam Gres: 1903~1993) 의작품을비교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도알수있듯이비오네에관한연구는바이어스재단으로인한시각적인특성과전체적인실루엣, 소재를이용한특성들로나누어볼수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최초의바이어스재단의창시자인비오네의기하하학적패턴과실루엣을고찰하고, 이를바탕으로 21세기비오네컬렉션에나타난의상실루엣의특징을분석하고자한다. 연구방법은디자인, 복식사, 복식미학관련서적과선행연구를통해살펴본실루엣의종류와마들렌비오네의컬렉션에나타난구성및실루엣에관하여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현대적인패션컬렉션중마들렌비오네의컬렉션에서 2010 S/S시즌부터 2017년 S/S시즌까지 16개시즌의시그니처브랜드로한정하였다. 문헌자료와인터넷사이트중패션정보사이트인퍼스트뷰 (http://www.firstview.com) 와삼성디자인넷 (http:// samsungdesign.net) 에서조건에충족되는 110장의사진자료를 2016년 9월 28일부터 11월 24일까지수집하였다. 연도별컬렉션작품의수는 <Table 4> 와같다. 작품을수집한사진자료중의복설계생산전공박사이상의전문가 4명이실루엣중심으로유형을분류하였다. 이를바탕으로비오네의기학적인패턴을현대적으로적용한 21세기컬렉션의실루엣사례를분류하고, 비오네컬렉션에서나타나는실루엣특징을도출하고자한다. - 88 -

Ⅱ. 1930년대와마들렌비오네의등장배경 1930년대는악화된경제상황과제2차세계대전의발발로의상에대한수요가감소하고많은의상실들이사라지면서유럽에서수많은드레스제작자, 테일러, 봉제공, 자수기술자들이해고되었다. 미국에서는세계경제구호정책인뉴딜 (New Deal) 정책으로여성스러운롱스커트의유행이나타났고, 1930년중반이후에슬림하고긴실루엣 (long & slim silhouette) 이점차유행하기시작하였다. 따라서 1920년의소녀같은플래퍼스타일은패션에서사라졌으며, 우아하고품위있는성인여성의이미지를드러내는스타일이유행하였다 ( 배수정외, 2016). 당시대표디자이너인마들렌비오네는 1930년대의롱앤슬림실루엣형성에결정적인역할을하였다. 마들렌비오네 (Madeleine Vionnet, 1876 1975) 는 1898년마담케이트라일리 (Madame Kate Reily) 메종에서아틀리에의책임자로일을하게되면서의복의구조적인선과, 구축적인옷을만드는기술을익혔고 ( 최진영, 2010), 1902년에는까로자매 (Callot Soeurs) 의메종에서디자인창작기술을익혔다 (Kirke, 1998). 마들렌비오네는 1912년프랑스파리 (Paris) 리볼리가 (Rue Rivoli) 에서처음으로자신의패션하우스를설립하였으며, 1929년몽테뉴가 (Rue Montaigne) 에위치한대저택으로 The Maison Vionnet 를이전하면서자신의패션영역을세계적으로확장하였다 ( 유수경, 김의경 2002). 비오네는오랫동안다양한경험과훈련을통하여인체를소재로활용한건축과도같은구조미의완성이라는자신만의패션철학을추구하며뛰어난조형감각과직물에대한이해력에기초한독특한의상구성방법으로현대의의상기술전문가, 패션을바꾸어놓은꾸띄르예술의진정한창조자로인정받고있다. 이러한시대적변화에따라기능주의를따르면서인간의자연미를강조하는단순한형태의복식을창조한비오네는그녀만의바이어스재단 (bias cut) 을개발하여신체와소재의관계를새로운방향으로전개하였다 ( 김문숙외, 2002). 은퇴이후비오네는생로쉐가 (Rue Saint Roch) 의 의상학교에서학생들에게바이어스커팅과봉제기술에대한강의를하였고, 1952년친구인프랑소와즈부셰 (Françios Boucher) 가파리의상박물관을건립할때그녀의의상디자인작품전부와앨범, 문서, 서적, 800 여점의패턴을기증하였다. 이후그녀의작품이 1973 년 1974년메트로폴리탄박물관에서전시되면서워싱턴포스트 (Washington Post), 우먼스웨어데일리 (Women s Wear Daily), 뉴스위크 (Newsweek) 등의언론계와패션계에대대적으로보도되어패션디자이너들에서깊은감명을주었다 (Kirke, 1998). Ⅲ. 마들렌비오네의기하하적패턴과실루엣 1. 기하하적패턴분석기하학적형태를의식적으로조형예술의창조활동에근원적으로이용하기시작한것은 20세기들어와서이며, 이러한기하학적형태를이용한예술의양식을미술사에서는기하학적양식이라칭한다. 기하학적형태란대상과는무관한순수한형태인원 (Circle), 삼각형 (triangle), 사각형 (square) 등으로간결하게응축된단순화된형태를말한다 ( 권상구, 1988; James &James, 1986). 형태는복식을형성하는데가장기본적이며눈에띄는요소이다. 일반적인조형요소로서의형태는부피와면적이있는모든평면적인것과입체적인것을포괄하는요소이지만, 패션디자인에서는형태 (shape) 는인체에의복을착용했을때전체적으로나타나는외곽선인실루엣 (silhouette) 으로볼수있다. 본장에서는비오네디자인의기하학적패턴과형태적인측면을실루엣을중심으로살펴보고자한다. 1) 사각형 (Square) 패턴사각형패턴에의한디자인은제1차세계대전이후다트와절개선을최소화하기위한재단방법이다. 비오네가많이제작한직사각형구성법으로그리스키톤의 - 89 -

영향을받는초기드레스들의복식구성방식혹은기모노의구성방식으로다트를최소화하는방식이다. 그리스의키톤과같은유연한실루엣의형태로전체적으로여유로운 H라인이며, 허리부분을벨트로연출한경우도있다. 사각형의천이아래로자연스럽게드레이프지는헹커치프햄라인 (handkerchief hem line) 과카울네크라인 (cowl neckline) 의구성이일반적이다. 사각형패턴을이용한의상의완성작품을제시한표는 <Table 1> 과같다. 2) 원형 (Circle) 패턴원형패턴은원형을다양하게변형하여조화로운구성선을나타내었다. 원형에는반원이나 1/4원, 3/4원혹은몇개의원형패턴을연결하여비오네는의상의실루엣을형성하였다. 래글런소매 (raglan sleeve), 써큘러드레스 (circular dress) 등의형태로다트와심을사용하지않으면서자연스럽게늘어지는아름다운구성선을나타내었다. 비오네는인체의공간을연속적으로움직 이는관점에서접근하여물결치듯이흐르는옷이인체에자연스럽게드레이프지도록구성하였다. 원형의패턴에서볼수있듯이전체적인특징은 A라인의텐트실루엣 (Tent silhouette) 으로, 삼각형으로헐렁하게퍼지는코트풍의튜닉에폭넓은여유로움을볼수있다. 한편원형패턴중 1/4원패턴으로제작된의상의실루엣은몸에밀착된 X라인 (Hourglass silhouette) 도발견할수있다. 원형패턴과그실루엣은제시한 <Table 2> 와같다. 3) 삼각형 (Triangle) 패턴삼각형패턴에의한디자인은다트나절개선을사용하지않고대신삼각형무 (gusset) 를끼워넣는방법이일반적이다. 이것은삼각형조각이신체에밀착되어다트의기능을하는동시에겨드랑이에서부터옷의앞 뒷면을가리는독특한구성선을형성하였다. 다트와프린세스라인 (princess line) 대신에삼각형천을무처럼추가하여평면을입체로변화시키는기법이사용되므로해부학적컷팅 (anatomical cutting) 이라고도한다. <Table 1> Square Pattern & Silhouette Square Patterned Clothes Square Pattern, 1923 p.56 Square Pattern, 1922 p.66 rectangular Pattern, 1918-1919 Madeleine Vionnet, p.49 rectangular Pattern, 1917 p.50 Fringe Dress, 1923 p.57 Afternoon Dress, 1922 p.67 Cowl neck Dress, 1918-1919 p.47 Oriental Dress, 1917 p.51-90 -

<Table 2> Circle Pattern & Silhouette Circle Patterned Clothes 1/4 Circular Pattern, 1936 p.86 3/4 Circular Pattern, 1937 p.91 1/4 Circular Pattern, 1935 p.83 1/2 Circular Pattern, 1938 p.157 Raglan sleeve Dress, 1936 p.87 Pajamas Dress, 1937 p.91 Halter neck Dress, 1935 p.84 Composition Dress, 1938 p.156 <Table 3> Triangle Pattern & Silhouette Triangle Patterned Clothes Triangular Pattern, 1929 p.143 Anatomical Pattern, 1930 p.153 Triangular Pattern & Gusset, 1937 p.147 Asymmetrical Dress with Gusset, 1929 p.142 Anatomical Cutting Dress, 1930 p.153 Gothic Style Dress, 1937 p.146-91 -

슬래시와삼각무삽입의독특한이재단법은 1930년대를풍미한슬림앤롱실루엣의옷을제작하는데가장중요한역할을하였다. 이러한성인여성의우아한롱앤슬림실루엣을완성하는데있어서다트대신삼각무를이용한재단은허리부분을인체에밀착시켜여성미를돋보이게하는실루엣을형성하였다. <Table 3> 에제시된것과같이드레스의길이는더욱길어졌으며바이어스재단으로물결치는아름다운햄라인을볼수있다. 삼각형패턴을이용한의상실루엣은다양한형태를볼수있었다. 허리에삼각무가있는비대칭의햄라인드레스는텐트실루엣이며, 해부학적커팅드레스의경우는어깨부분은벌키 (bulky) 하지만허리부분은밀착되는 X자형실루엣을보여준다. 였고, 전시즌을종합하여가장높은빈도를보이는실루엣은 H라인 (36.4%) 이었다. 다음은 X라인 (30%), A라인 (25.4%), 벌크실루엣 (8.2%) 의순서로 <Table 5> 에나타났다. 연구에서수집한컬렉션사진자료중 <Fig. 5> 는벌크실루엣의사례이다. 소재의특성을이용하여풍성한주름으로볼륨감을잘살려놓은대표적인실루엣이다. <Fig. 6> 은상체는타이트하고아래로내려갈수록점점넓어지는 A라인의사례이다. Ⅳ. 기하학적패턴분류에따른 21세기마들렌비오네컬렉션분석 1. 시즌별컬렉션에나타난실루엣분석본연구에서는 2010년 S/S부터 2017년 F/W까지 21 세기마들렌비오네패션컬렉션의실루엣특징을유형별로분류하여분석하였다. 비오네의컬렉션중브랜드를대표하는오뜨꾸뛰르 (Haute Couture) ( 전엄지외 2018) 컬렉션의사진자료를 <Fig. 1, 2, 3, 4> 으로분석하여실루엣유형을분류하였다. 실루엣구분이분명한자료를수집한결과는 <Table 4> 와같다. <Fig. 1> H-line dress 2017, F/W -https://www.vogue.com /fashion-shows/spring- 2017-ready-to-wear/vio nnet <Fig. 2> A-line dress 2013, F/W HAUTE COUTURE -https://www.vogue.com /fashion-shows/fall-201 3-couture/vionnet <Table 4> The 21st Century Madeleine Vionnet s Collection by years (N: numbers) Year 10 11 12 13 14 15 16 17 Total N 8 7 16 12 19 15 21 12 110 % 7.3 6.4 14.5 10.9 17.3 13.6 19.1 10.9 100 수집한컬렉션사진자료의분석을통하여유형분류된실루엣은벌크실루엣 (Bulk silhouette), X라인 (Hourglass), H라인 (Straight), A라인 (Tent) 4가지종류 <Fig. 3> X-line dress 2018, S/S -https://www.vogue.com /fashion-shows/spring- 2018-ready-to-wear/vio nnet <Fig. 4> Bulk silhouette dress 2015, F/W Pre-Fall -https://www.vogue.com /fashion-shows/pre-fall- 2015/vionnet - 92 -

<Fig. 7> 은 X라인의실루엣의사례로레더소재와바이어스처리된스커트의조합으로소재와형태적인드레이프구성요소를보여주고있다. <Fig. 8> 은 H라인의스트레이트실루엣으로테일러드투피스의사례를보여주고있다. 2. 기하학패턴에따른실루엣분석 <Fig. 5> Bulk Silhouette, 2014, F/W -http://www.firstview.com <Fig. 7> X-line dress, 2010, F.W -http://www.vogue.com <Fig. 6> A-line dress, 2016, S/S -http://www.vogue.com <Fig. 8> H-line two piece 2017, S/S -http://www.vogue.com 본절에서는앞서다룬현재의실루엣이과거 1930년대비오네의패턴과어떠한유기적인관계에있는지사각형, 원형, 삼각형의세가지형태의패턴을중심으로고찰하였다. 패턴의따른실루엣분석의연관성을보면, 사각형패턴은여러가지실루엣중주로 H라인의스트레이트실루엣을구성하고있으며 <Fig. 8> 이여기에해당한다고볼수있다. 원형패턴에서는반원이나 1/4원 3/4원혹은여러개의원형패턴으로벌크실루엣혹은 A라인을주로형성하였고, 삼각형의패턴은다양한삼각형패턴을끼워넣거나연결하는방법으로 X라인을주로형성하고있었다. 이중에서가장높은빈도를보이는것은 H라인으로 <Table 6> 과같다. 이는현대인의자유롭고편안한라이프스타일과패션스타일을반영한결과로해석된다. <Table 5> The Madeleine Vionnet s Collection According to Silhouette type Silhouette Season Bulk X line H line A line Total 2010-6 2-8 2011 1 3 3-7 2012 2 7 5 2 16 2013-7 4 1 12 2014 5 1 7 6 19 2015 1 7 5 2 15 2016-1 9 11 21 2017-1 5 6 12 Total 9 (8.2%) 33 (30%) 40 (36.4%) 28 (25.4%) 110 (100%) - 93 -

<Table 6> The result of Pattern & Silhouette 1930 s Pattern & Silhouette 21 st Century Silhouette Square 블랙크레이프드레스, 1921-22 -Madeleine Vionnet 2, p.163 Afternoon Dress, 1922 p.67 Square Pattern, 1922 p.66 H-line Circular Pajamas Dress, 1937 p.91 Pajamas Dress, 1937 p.91 벨벳이브닝드레스패턴, 1937 p.12 벨벳이브닝드레스패턴, 1937 -Madeleine Vionnet 1, p.99 Left: Bulk, Right: A-line Triangular Gothic Style Dress, 1937 p.146 Gothic Style Dress, 1937 p.147 Asymmetrical Dress with Gusset, 1929 p.142 Asymmetrical Dress with Gusset, 1929 p.143 X-line - 94 -

Ⅴ. 결론 참고문헌 현대패션에있어예술과기하학을구체적으로접목시킨패션디자이너마들렌비오네는입체감을갖는실루엣과함께인체의자연미와움직임을바탕으로한패션철학으로새로운패션조형을창조하였다. 이결과마들렌비오네는의상디자인을예술적인차원으로끌어올렸고, 독특한기법의패턴구현을통해여성의아름다음을최대한발휘하여하였다. 이러한비오네의작품에표현된기하학적패턴은사각형패턴, 원형패턴, 삼각형패턴으로분류되었다. 세가지패턴이이루어내는의복의실루엣은같은도형에서도다른실루엣을완성하는경우가있었다. 본연구에서마들렌비오네의기하학패턴분류를토대로 21세기컬렉션에나타난실루엣을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2010년부터 2017년까지수집된자료중실루엣의빈도는 H라인 (36.4%), X라인 (30%), A라인 (25.4%), 벌크실루엣 (8.2%) 의순서로나타났다. 사각형패턴은주로 H라인을형성하고있었으며, 원형패턴은벌크실루엣과 A라인을형성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삼각형패턴은주로 X라인을형성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 1930년대비오네의기하학패턴으로형성된전체적인실루엣이현재까지유사하게계승되고있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이와같이, 21세기관점에서마들렌비오네의현대패션컬렉션을살펴볼때다양한기하학적패턴의시도와그로인해형성된실루엣은그녀만의예술적인특성이잘드러나며, 패션디자인과기하학적패턴의상관관계가 21세기의컬렉션에서도비오네의만의독특한실루엣으로계승되고있는것을알수있다. 앞으로후속연구에서는기하학적패턴을좀더다양하게세분화하여 21세기패션에다양하고폭넓은디자인및패턴의개발로이어졌으면하는바람이다. 김은진 (2015). 마들렌비오네의디자인특성을응용한패션쇼메이크업제안연구. 한성대학교예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문숙 김현주 유진경 문신애 임수진 서현 (2002). 1918 년비오네의이브닝드레스실물제작에관한연구. 복식문화학회춘계학술대회발표집, 56-57. 권상구 (1988). 기초디자인. 서울 : 미진사. 배수정 백정현 오현아 (2016). 현대패션과서양복식문화사. 서울 : 수학사. 신미진 박선경 권순교 (2014). 마들렌비오네의기하학형패턴을응용한의상디자인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4(1). 17-29. 손영화 (2007). 바이어스재단의상의형태적특성 : 마들렌느비오네와마담그레의작품비교분석을중심으로.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유수경 김의경 (2002), 마들렌느비오네의작품에나타난기하학적특성에관한연구, 복식문화학회, 10(6), 763-780. 전엄지 김정실 (2018). 마들렌비오네의작품을응용한의상디자인개발 ( 제2보 ). 한국디자인포럼, 58(1), 215-224. 최진영 (2010). 클래식패션스타일의현대적적용 : 마들렌비오네의드레이퍼리디자인사례를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Kirke, Betty (1998),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 Chronicle Books. James & James (1986). Geometry Mathematics Dictionary. 3rd deitio. 162. Demornex, Jaqueline (1991), Madeleine Vionnet 2, London : Thames and Hudson http://www.firstview.com http://www.samsungdesign.net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re ady-to-wear/vionnet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re ady-to-wear/vionnet - 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