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지가미미함을인정하면서도최근 Activision Blizzard 합병이후 Vivendi Games Mobile의미국과유럽시장에서의사업중단발표로인한기회가발생, Glu Mobile, Gameloft, EA Mobile, THQ Wireless 등이주도하고있는유럽모바일게임시장에서 5% 가량의시장점유율을확보할수있을것으로전망 Capcom과 Namco의이번유럽진출결정은지금까지상대적으로소홀했던일본업체들의모바일게임시장공략이본격화될신호로해석됨지금까지의일본게임업체들의유럽시장진출은 Sega와 Konami가 Glu와라이선스계약을체결하고, Taito가 EA와제휴한게전부이며, Nintendo 역시일본에서 Mario 바탕화면몇개를선보인것외에는아직까지모바일사업에전혀손을대지않고있음 Capcom Mobile과 Namco Mobile의진출전략 Capcom은이미자사의유럽과북미지역모바일사업부를하나의부서로통합시키고단일브랜드인 Capcom Mobile 을출범시킴 Capcom Interactive의 Midori Yuasa 사장은 균형잡힌포트폴리오, 사업자들과의돈독한관계유지, 튼튼한영업망 으로미국시장에서성공했듯이, 유럽시장에도성공적으로진입할수있을것으로자신그는 미국시장에재진입했던 2006년당시에는업계서열이 62위였지만, 지금은 50 내지 60위정도로상승했다 며성공을자신 Namco Mobile도이와유사한전환을꾀하고있는가운데자사의유럽지사인력을 25명에서 50명으로두배가량증원한것으로알려짐새로영입된 Barry O Neill 유럽지사장은 지금까지는유럽시장을염두에두지않았지만이제부터는적극적인마케팅을펼치는한편단말기커버리지를최소한 85% 가량으로늘리고통신사, 단말벤더, D2C(Direct To Consumer) 를막론한모든관련업체들과긴밀히협력할방침 이라고밝힘 28
Capcom과 Namco는자사가보유하고있는 IP와현지 IP를적극활용하는전략을구사할것으로보임 Capcom과 Namco는각각 Resident Evil / Street Fighter 와 Pac-man / Dr. Kawashima의 Brain Coach 등의타이틀을통해자신들의아케이드 IP를지속적으로활용할계획또 Namco는지난달 X-Factor ( 영국의신인발굴프로그램 ) 의판권을취득했고, Capcom은 Are You Smarter Than A Fifth Grader? 와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등의지역타이틀로부터미국시장매출의절반가량을얻고있는것으로나타나, 현지 IP를활용한진출전략도계속될것으로전망 PS3 는앞으로도손익분기점달성하기어려울것 DFC Intelligence Sony PS3, 막대한제작비로손익분기점달성어려울듯美시장조사업체인 DFC Intelligence의 Meloni 사장은지난 10월 28일에서 29일까지양일간캐나다 Toronto에서열린 Game on Finance(GOF 2008) 에서 Sony의 PS3는이미투입된제작비를감안할때, 손익분기점을넘기기어려울것이라고전망 그는또 Sony가 PS2 시절에는최고 67% 의점유율을기록한바있으나, PS3의경우최대 4~50% 에머물것이라고예상 Sony는지난 3분기 (7월 ~9월 ) 에 4억 500만달러규모의손실을기록했으며, 이는전년동기의 9억 9,200만달러에비해상당히감소한것이나여전히적자행진을벗어나지못하고있음지난 3분기 PS3 판매량은 2,430만대로전년동기의 1,120만대에 2배이상증가했으며, PS3 타이틀판매량또한전년동기의 1,070만장에서 2,110만장으로크게증가 PC게임시장전망밝아 Meloni 사장은일반적으로 절망적 이란평가를받고있는 PC게임에대해훨씬밝은전망을제시 그는 PC게임에대한부정적인평가의원인이 패키지판매량중심의 PC게임시장규모산출방법론 때문이라며, 최근급속도로성장하고있는 PC기반온라인게임이 2008년 65억달러규모의시장규모를형성한것을감안하면, 2010년에는아시아가북미와유럽을오히려압도할것 이라고전망 29
세부시장을보면, 2008년 MMO게임시장규모는 35억달러, 캐주얼게임은 15억달러이며, 광고용게임및무료플레이모델역시큰성장가능성을보이고있다고진단특히한국, 싱가포르, 중국이매년 30% 의성장세를지속하고있으며, 인도가 78% 의가파른성장속도로그뒤를따르고있다고언급 www.gameonfinance.com 日 Square Enix, 뇌파로작동하는게임개발중 Square Enix, 생체인식전문업체 NeroSky와뇌파작동게임개발중日게임업체인 Square-Enix가착탈형생체인식전문업체인 NeuroSky와뇌파로작동하는게임을공동개발중인것으로알려짐 현재데모버전으로공개된게임은 NeuroSky가헤드폰형태로개발한 MindSet을 PC에연결하여가동되며, PC 외에도각종콘솔및휴대기기에도연결이가능한것으로알려짐 MindSet 장치는사용자의앞머리에있는한가닥의전극을통해뇌주파정보를인식하며, 사용자의긴장및이완상태를기록, 이를통해게임플레이가가능하도록지원 기대효과및극복과제이장치는기존의고가생체인식장치와달리비용이저렴하고, 사용법이간단하여새로운형태의게임인터페이스창조에기여할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음 Neuro Sky의마케팅담당부사장인 Greg Hyver는 다른경쟁사가대부분 성능 에치중하고 편의성 을무시하지만, 우리는소비자들의 편의성 을중시 한다고강조 Square-Enix의 Ryutaro Ichimura 프로듀서는 NeuroSky의센서공학을적용한이번뇌파콘트롤게임프로젝트에큰기대를걸고있다 며, 비록짧은개발기간의성과를확인하는것에머무르겠지만, 게임계의새지평이열릴것으로기대한다 고밝힘혁신적인게임콘트롤러로주목을받았던 Novint Falcon가뛰어난하드웨어를활용한게임의부재로실패했던사례는 SquareEnix가시연단계에있는이기술을활용한뛰어난게임을개발할의지가있는지가성공의관건이될것으로전망 Hyver 부사장은 'Guitar Hero' 처럼, 주변장치를활용한게임은게임산업에서도그힘을인정받았다 며, 마인드콘트롤게임의미래가다른주변장치게임 (peripheral game) 과같은선상에있을것이라고전망했으나, 마인드콘트롤게임이음악게임만큼의성공은어려울것이라고지나친기대를경계 30
NeuroSky 업체개요 NeuroSky는 2004년설립, 현재 California 州에본사를두고있으며, 생체센서와신호감지기술을개발, 일반소비자층을대상으로한제품디자인에주력하고있음 주요상품으로는일반가전제품은물론, 건강용품, 교육및트레이닝기기, 운송장비, 시장조사기기등다양한시장에맞춰져있음 www.neurosky.com home.novint.com DSi 구매의향조사및판매실적 휴대용콘솔판매량 1위인 Nintendo DS의후속모델 DSi 출시 DSi는화이트와블랙의두종류로 11월 1일부터일본에서발매, 첫주판매량이 171,925대에달하는등인기를얻고있음 발매첫주이틀간판매량이 171,925대로, 지난 10월 16일 Sony의 PSP 신형모델이첫주나흘간 141,270대판매된기록을크게앞지름아키하바라, 빅카메라등유명게임매장에서는 DSi 구매를위해게이머들이전날부터밤을새고줄을서는등인기를모음 Nintendo의 DS 시리즈세번째모델인 DSi는카메라등신규기능으로기대를모으고있음 30만화소카메라, 커진액정과얇아진두께, GBA 슬롯제거및 SD 카드슬롯탑재등으로기능을개선함특히카메라기능탑재와함께촬영한사진과동영상에특수효과를더하는미니게임기능을제공하여인기가예상되며새로운게임성을가진게임타이틀이출시될전망임 DENGEKI ONLINE에따르면, DSi의매력포인트 1위는넓어진화면크기 (30.8%) 이며, DSi 하드웨어자체성능향상, 카메라탑재, 사운드기능향상, SD 카드슬롯탑재등이뒤를이었음 일본콘솔판매량은 DSi 출시에힘입어전주대비 2.5배증가 DSi의폭발적인인기에힘입어 11월첫째주 (10월 27일 ~11월 2일 ) 일본콘솔게임이기판매량은 314,195대로지난주에비해 2.5배증가함 171,925 대판매된 DSi 가 1 위를차지하였고, PSP, PS3, Wii 등이그다음순위로나타남 31
Table 日콘솔 HW 판매량 (11 월첫주 ) 항목 제조사 판매량 ( 대 ) DSi Nintendo 171,925 PSP Sony 50,358 PlayStation 3 Sony 39,587 Wii Nintendo 23,123 DS Lite Nintendo 16,369 PS2 Sony 6,714 Xbox360 MS 6,119 Table 요소 DSi 의매력포인트 응답비율 넓어진화면크기 30.8% DSi 하드웨어기능개선 29.5% 카메라탑재 15.1% 사운드성능향상 11.6% SD 카드슬롯탑재 3.4% [ 출처 ] Media Create [ 출처 ] DENGEKI ONLINE 日콘솔 HW & SW 판매량 (11 월둘째주 ) Table 日콘솔 HW & SW 판매량 (2008.11.3~11.9)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104,897 PSP - Sony 43,726 Wii - Nintendo 24,726 HW PlayStation 3 - Sony 18,354 Xbox 360 - Microsoft 12,759 DS - Nintendo 8,381 PlayStation 2 - Sony 5,743 Hoshi no Kirby: Ultra Super Deluxe Action Nintendo 265,654 Rhythm Tengoku Gold Action Nintendo 39,891 Wagamama Fasion: Gals Mode Etc Nintendo 37,411 Pokemon Platinum RPG Pokemon 36,670 SW Grand Theft Auto IV Action Capcom 35,851 Valkyrie Profile: Toga o Seoumono RPG Square Enix 32,569 Monster Hunter ㅖortable 2nd G Action Capcom 19,048 Aruite Wakaru: Seikatsu Rhythm DS Etc Nintendo 18,465 Gran Turismo 5 Prologue Spec III Racing Sony 16,927 LittleBigPlanet Action Sony 16,905 [ 출처 ] Media Create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