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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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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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게임등급체계개편방침철회 Xbox 360, 전격가격인하로 PS3와의 2차전 돌입모바일게임, Android Market보다 App Store에서매출월등 Take-Two, 5~7월에만 5,550만달러적자클라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게임성과가시화북미아케이드게임시장에대한긍정적인전망대두클라우드기반 PC게임서비스 Gaikai, 실제플레이영상공개 EA의 NFL 라이선스독점으로인한소비자피해커 美 Michigan 大교수 EA, RPG와 MMO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수년내에콘솔게임전성기끝날것 소셜게임업체 Playfish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THQ,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Di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마이크로블로그 Twitter, 게임업계의새로운홍보매체로각광캐주얼게임광고, 게임장르에따라노출방식달라져야디스크잠금기술, 게임소매점의도난문제완화에기여예상 Activision, 'PS3 가격인하없으면게임공급중단할것 THQ, 하드코어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

August nd Issue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디지털게임시장, 내년기점으로패키지콘솔게임시장추월유력 EA 디지털게임시장, 전체게임시장의절반가량차지글로벌게임업체 Electronic Arts(EA) 의 John Riccitiello CEO가 Reuters와의인터뷰를통해 디지털게임시장 (Digital Videogame M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28% 감원단행 EA, Tiger Woods PG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영국 PS3용게임판매량, 가격낮춘신규콘솔출시이후급등英 Eidos, 게임내페널티 로불법복제에맞불웹브라우저기반 MMORPG RuneScape, 누적가입자 1억 500만돌파물리엔진개발사 Havok, Capcom과제휴체결 Gamelof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K-IFRS,. 2013, , 2, 3,.,.. 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Activision의경기불황극복전략은 핵심타이틀집중전략 투자은행, THQ 파산가능성제기 MS, 앞으로도독점타이틀전략고수할것 EA, 비용절감위해 Warhammer Online 서버 63개폐쇄 Amazon, 온라인중고게임판매사업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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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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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경기회복세에도불구하고연말게임판매량낙관못해 NPD PC를닮아가는 Xbox 각종 SNS에부분유료화게임까지도입 Apple, iphone용무료게임에도아이템유료판매지원 Walmart, 온라인으로중고게임판매콘솔게이머, 해킹위험에이미직접노출

전자신문-2호.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10월콘솔게임판매량전년동기대비 19% 하락 NPD 모션콘트롤러기반콘솔게임, 노인환자치료에효과 美의료연구소 Sony의 PS3, 북미콘솔게임시장주도권확보가능성대두 Xbox 360용모션콘트롤러 Project Natal, 내년 11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시장위협하는차세대플랫폼 OnLive 등장최대게임유통업체 GameStop, 중고판매마진률 50% 에육박 Universal Pictures, 예산문제로 BioShock 게임기반영화제작중지 Activision, DJ게임발매지연공모

TAKE-T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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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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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200만장판매된우크라이나게임 S.T.A.L.K.E.R, 미국퍼블리싱英유통업체매출액규모, 게임이음악을넘어서 Empire Interactive, 중동지역유통파트너로 InterFRONTIERS 선택 EU, 온라인갬블링규제논의위해미국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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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인사이트-게임도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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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주요온라인게임들속속러시아시장진출 Age of Conan, 러시아에서올 4 분기출시 최근유료회원 70 만을모으며파장을불러일으킨 Age of Conan 개발사 Funcom 과 러시아게임퍼블리셔인 1C Company 는 <Age of Conan: Hyborian Advent

June st Issue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11월1일자.hwp

( )4부-1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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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August st Issue

'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September st Issue

歯이혜경.PDF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Microsoft Word - Company_Indepth_ _\304\304\305\365\275\272.doc)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2009년온라인게임, SF와액션이부상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오락실격투게임, e스포츠로부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

Table of Contents September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게임등급체계개편방침철회 Xbox 360, 전격가격인하로 PS3와의 2차전 돌입모바일게임, Android Market보다 App

Table of Contents Ma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

Layout 1

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목차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유럽온라인게임시장규모 (2006 년 ~2012 년 ) 유럽온라인게임장르별시장규모및전망 (2006 년 ~2012 년 ) 유럽주요국가별 MMOG 가입자수 유럽시장진출전략 유럽온라인게임시장진출방안및고려사항 직접진출유럽온라인게임시장진출방안및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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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NS용결제서비스출시美 SNS 업체 hi5, RealNetworks와제휴통해게임포털출시현금걸고플레이하는콘솔게임토너먼트사이트출범 MMO 게임소재로한다큐멘터리영화등장 EA의 2/4분기매출전년동기대비 34% 증가 THQ, 파산한 Midway의 San Diego 스튜디오인수美소비자 12%, 지난 1년간가상아이템최소 1회이상구매美콘솔 HW&SW 판매량 (8월둘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6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8월둘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8월셋째주 ) 4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 분기실적호조잇따라 EA Mobile과 Gameloft, 4~6월영업실적호조 EA Mobile의 2009년 2/4분기 (4~6월) 매출은 5,000만달러로전년동기의 4,400만달러대비 14% 가량증가 EA Mobile은 iphone용으로 11 종의게임을출시했고, 그중 5종 ( The Sims 3, Need For Speed Underground, Tiger Woods PGA TOUR 등 ) 은 App Store 유료게임인기순위 Top 15에올랐음프랑스파리에본사를둔 Gameloft의 2/4분기매출은 2,930만유로 (4,220만달러 ) 로전년동기의 2,500만유로에비해 17% 증가 Gameloft의주력부문인모바일게임매출은 iphone, Java, Brew 플랫폼에서의고른선전에힘입어상반기통산 6,010만유로를기록,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했음 Gameloft의전체매출에서콘솔게임이차지하는비중은 5% 수준 Glu Mobile도 사실상선전 Glu Mobile의 2분기매출은 1,990만달러로전년동기의 2,370만달러에비해 16% 줄었고순익역시 150만달러에그쳐전년동기의 660만달러대비크게줄었으나매출과순익모두당초예상에비해서는양호한성적임 Glu Mobile 매출에서 iphone 등非이통사플랫폼게임이차지하는비중은 5% 에불과해당 3개월동안의영업을통해 110만달러의현금을확보하며당초예상보다 1분기가량앞서현금흐름을개선한점도 Glu Mobile 입장에서는고무적인성과 www.eamobile.com www.gameloft.com www.glu.com 5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Starcraft II, 관련온라인서비스개선위해출시연기지난 8월 5일, Activision Blizzard가자사 RTS 기대작 Starcraft II 의출시시점을올연말에서내년상반기로공식연기했음 Blizzard는자체온라인서비스 Battle.net 업그레이드에시간이더필요해연기가불가피하다는입장 8월부터당장베타테스트가시작되더라도연말까지는시간이촉박한만큼, Starcraft II 의출시연기는사실상예견된수순이었다는게시장의반응 Blizzard는종전부터 완성도제고 를이유로신작게임의발매일정을종종연기한바있고, 이러한노선은 Mike Morhaime 사장의지난 5월발언 ( 기대에부응할수없는게임을성급히내지는않을것 ) 에서도재차확인됐음 Starcraft II 에대한논란 Activision Blizzard는 Starcraft II 에 LAN 기반멀티플레이기능을지원하지않겠다는방침을고수, 벌써부터게이머들의원성과의혹을사고있음 Activision Blizzard는멀티플레이채널을 Battle.net 으로한정해불법복제품의존립여지를없앨예정이라고해명했으나게이머들은 바로옆사람과의멀티플레이를위해서도 LAN에비해속도가느린 Battle.net 을굳이이용해야하는것이냐 며반발하고있음지연율 (latency) 등의문제에상대적으로취약한 Battle.net 으로는종전처럼원활한 e스포츠가진행될수없기때문에 LAN 방식별도지원이나특정전용서비스를조건으로 Activision Blizzard가어떤식으로든 e스포츠에직접개입하려들것 이라는의혹도제기되고있음 Starcraft II 의 3부작출시방침에대해서도 게임내에등장하는세종족의스토리를각각별도의패키지로판매하려는의도 라는비판이있었으나, Blizzard 측은 본편에이은두편의확장팩출시계획이와전된것 이라고일축 www.blizzard.com 6

MS, Xbox360 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게임디지털유통, 대용량콘솔게임으로영역확대 MS가자사콘솔기반온라인서비스인 Xbox Live의운영체제 'Dashboard' 업데이트를지난 8월 11일시행, Xbox360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서비스인 'Games on Demand' 를정식출시했음 게임편당가격은 20~30 달러로책정됐고, 매주화요일마다콘텐츠라인업이추가될예정초기라인업은 'Assassin's Creed(Ubisoft)', 'BioShock(2K Games)' 등 24 종이며, 유럽에는 21종이우선출시됐음일단구매한게임은추가비용없이몇번이든다운로드할수있으며두대이상의콘솔로도다운로드가능해지웠다가다시받거나다른집의콘솔에서도즐길수있음 'Games on Demand' 를통해판매되는게임들의매뉴얼은 Xbox.com에서내려받거나프린트할수있음 출시배경및한계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은불법복제, 중고게임매매등기존오프라인유통의폐해에대한대응책으로의의를지닐수있고, 소비자입장에서도소매점을직접찾는불편과 DVD 분실의위험에서벗어날수있음 시장조사업체 Nielsen에따르면, 지난 5월까지 6개월간美게이머 1인당중고게임구매량은 3.51개로지난 1월까지 6개월간의평균치인 3.01개에비해 17% 급증중고게임유통은게임퍼블리셔나개발사에게아무런수익을주지않으면서도정품게임의실질구매층을잠식하는악영향초래그러나개당용량이 2.5~6GB 에달하는풀버전콘솔게임을한정된하드디스크 (Xbox360 의경우최대 120GB) 에다수저장하기에는무리가있고, 이제막 100Mbps 회선이등장하기시작한미국에서는 Games on Demand 를원활히이용할수있는소비자가많지않음美 ISP들의인터넷종량제 ( 혹은차등과금제 ) 추진역시게임디지털유통확산에장애요소로작용할수있으며, 이같은문제점으로인해풀버전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이본궤도에오르기까지는향후 10년가량이소요될것이라는시각도존재 www.xboxlive.com 7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 GameStop, 디지털유통부문확대미국내외에 6,200여개매장을보유하고있는게임유통업체 GameStop이캐주얼게임디지털판매를위한온라인스토어를지난 7월 31일자사웹사이트에정식개장한데이어, 8월 5일에는디지털미디어사업부의첫총괄책임자 (General Manager) 를임명했음 GameStop Casual Digital Store 로명명된신규캐주얼게임스토어는초기라인업으로만수백종의게임을갖췄고일부타이틀에대해서는 50% 할인행사가진행되고있음해당다운로드서비스는 RealNetworks의기술을기반으로구축됐고, 캐주얼게임관련블로그형식의별도섹션인 The Casual Lounge 도함께개장됐음 GameStop의디지털미디어사업을총괄하게된 Chris Petrovic은 Playboy Enterprises의디지털미디어부문부사장을지낸인물로온라인 / 모바일사업에서경력을쌓은바있음 배경및전망기존오프라인유통의보완재나대체재로디지털유통에주목하는게임관련업체가급증하고있음을감안하면 GameStop의디지털부문확대는사실상당연한수순으로도평가될수있음 PC게임디지털유통의대표적사례인 Valve의 Steam 플랫폼은소규모개발사들의판로이자유명개발사들의구작게임재활용채널로도활용되고있으며, EA 같은글로벌퍼블리셔와 MS 등콘솔플랫폼벤더들역시자체적인다운로드서비스를이미출시한상태그러나최근까지 GameStop은디지털유통방식보다는방대한오프라인유통망을기반으로꾸준한성장세를구가해작년에는 88억달러의매출을기록한바있음 GameStop은 Casual Digital Store 도입이전에도일부 PC게임을디지털버전으로판매하고있었으나그매출비중은높지않았음 GameStop 은디지털유통부문확대에대해사업다각화이상의의미는부여하지않고있으나, 막강한자금력을동원해여타디지털유통업체인수에나설개연성도있음 GameStop에따르면신임디지털유통부문책임자 Chris Petrovic의주요업무가운데하나가바로 적절한 M&A 기회모색 이라는부분은이를시사함 www.gamestop.com 8

美결제업체 PlaySpan, SNS 용결제서비스출시 다양한결제수단통합지원美온라인결제업체 PlaySpan이 50여종의결제수단을지원하는 SNS용결제서비스 Spare Change Ultimate Payment Wall 을출시한다고지난 8월 6일발표했음 이번신규서비스는 SNS나기타애플리케이션상에서의직접결제를지원하기위한것으로 PayPal, 각종신용카드등여러결제수단을포괄함모바일, 게임카드, 쿠폰, 상품권등각종대체결제수단을이용하는젊은고객층의성향을반영했다는것이 PlaySpan의설명 PlaySpan은미국, 캐나다, 유럽각국등 30여개국가에진출해있으며, 그에맞춰이번신규서비스도다양한로컬화폐를포괄지원함 출시배경 SNS 이용인구의급증에따라관련가상상품등에대한각종결제를해당웹사이트나애플리케이션상에서직접지원해야할필요성이대두되고있음 그러나개별사업자 (SNS 사업자, 애플리케이션개발사등 ) 입장에서여러결제수단을자체적으로지원하는일은현실적으로어렵기때문에전문결제기술업체의써드파티솔루션이대안으로부상中 Spare Change Ultimate 서비스는 PlaySpan이지난 4월인수한 Spare Change Payments의플랫폼기술을기반으로개발된것 2008년 1월설립된 Spare Change Payments은 SNS 기반소액결제지원기술에주력, Facebook, MySpace, Bebo 등의 700여개애플리케이션에관련서비스를제공하고있음 www.playspan.com 9

美 SNS 업체 hi5, RealNetworks 와제휴통해게임포털출시 다운로드게임 1,500여종확보인기 SNS hi5가 RealNetworks와기술제휴를맺고, 20여개장르 1,500종이상의다운로드게임을갖춘별도의포털을자사웹사이트에지난 7월 14일정식개장했음 콘텐츠라인업은무료트라이얼버전부터 50달러이상의고사양게임에이르기까지다양한타이틀을포괄하며캐주얼게임과하드코어게임을두루갖추고있음 출시배경 hi5는자사 SNS 기반온라인게임섹션 hi5 Games 를지난 2월출범시켜불과 5개월만에해당순방문자로만月 500만명을동원 hi5 Games가독립웹사이트였을경우, 이같은방문자규모는북미온라인게임사이트인기순위 Top 50에들수있는수준 hi5의이번신규포털개장은온라인게임에이어다운로드형게임으로도콘텐츠라인업을확장한데의의가있음미국 San Francisco에본사를둔 hi5는남미, 유럽, 아시아등세계각지로서비스를확대해현재 50개이상의언어를지원하고있으며, 月순방문자수 6,000만명이상으로전세계 Top 20위권웹사이트에속함 www.hi5.com/friend/games 10

현금걸고플레이하는콘솔게임토너먼트사이트출범 신생업체 Bringit, 현금오가는온라인게임대전서비스출시미국의신생업체 Bringit이실제현금이오가는게임토너먼트서비스 Bringit.com을지난 8월 4일정식출시, 각종콘솔게임의온라인대전을지원하기시작했음 Bringit은게이머가실제현금을걸고다른게이머와대결, 승리할경우해당판돈을받게되는방식이며 6개월간의베타테스트를거쳤음플레이어들에게는현금이나상품으로교환가능한 loyalty point가지급되며플레이어 / 랭킹검색, 스크린샷 / 동영상업로드, Facebook과의데이터연계등기타부가기능도지원됨 Bringit 계정은무료로등록할수있으나 18세이상의성인에한해 1인당하나만실명으로가입가능하며판돈결제수단은 PayPal과신용카드임게임베팅 ( 이른바 Bringit ) 은최소 1달러에서최대 10만달러까지가능하며, 대전시합의된배팅금액은제3의계좌에임시예치된후수수료를제한나머지금액이승자에게전달됨향후 16:16의대규모클랜토너먼트도지원할예정 지원게임및법적문제 Bringit은 온라인접속이가능한모든게임플랫폼을포괄 한다는목표아래 Xbox360, PS3, PS2, Wii 등의유명게임 30여종을지원하고있으며향후지속적으로지원폭을넓혀갈예정 현재 'Call of Duty 4', 'Gears of War 2', 'Halo 2', 'Halo 3', 'Guitar Hero: World Tour', 'UFC 2009', 'NBA Live', 'FIFA 09', 'MLB 2K9' 등이서비스되고있으며, 유저층이두터운 'Madden NFL 10' 역시조만간목록에추가될예정법적문제와관련, Bringit 측은 게임대전의성패가전적으로실력에따라판가름나기때문에미국내외의인터넷도박관련법을적용받지않는다 는입장그러나데이터전송지연등인터넷고유의외부변수가존재하기때문에사용자간분쟁은적지않을전망이며경우에따라서는 Bringit을겨냥한소송도제기될수있음 Bringit은연중무휴체제로사용자간분쟁에대응할계획 www.bringit.com 11

MMO 게임소재로한다큐멘터리영화등장 다큐멘터리영화 Second Skin 극장개봉 MMO게임을다룬다큐멘터리영화 Second Skin 이지난 8월 7일미국내일부극장에개봉됐음 Juan Carlos Piñeiro Escoriaza와 Victor Piñeiro이공동제작한 Second Skin 은유명 MMO 게임 ( WoW, EverQuest 등 ) 실제게이머들의일상을조명, MMO 게임의순기능과악영향을균형있게제시했다는평을받고있음게임에서인연을맺어결혼에까지이른사람들, MMO 게임플레이와연관된자살사건등다양한측면의실제사례소개 DVD 는 8월 25일출시될예정이며미국에거주하는사용자는 Hulu 에서무료로온라인시청도가능 시사점 MMO 게임소재로한다큐멘터리영화의극장개봉은 MMO 게임의급속한사용자확대와그에대한관련업계안팎의관심폭증을반영하고있는사례 정액제 MMO 게임부문 1위인 Activision Blizzard의 WoW 는실질가입자규모로만작년에이미 1,000만명을돌파했고, 근래들어서는 Sony Online Entertainment의 Free Realms (4월 28일정식출시 ) 가불과석달만에 500만명가량의가입자를유치하는등부분유료화 MMO 게임의글로벌확산도현실화되고있음 www.secondskinfilm.com 12

EA 의 2/4 분기매출, 전년동기대비 34% 증가 EA, 2/4분기실적발표지난 6월말마감된 EA의자사 2010 회계연도 1/4분기非일반회계 (Non-GAAP) 매출이전년동기대비 34% 증가한 8억 1,600만달러를기록, Wall Street의당초예상치인 7억 3,600만달러를넘어섰음 단, 일회성비용합산기준 1분기매출은전년동기대비 20% 이상하락한 6억 4,400만달러이며손실액도 2억 3,400만달러 ( 주당 72센트 ) 로전년동기의 9,500만달러 ( 주당 30 센트 ) 대비두배이상증가매출 (6억 4,400만달러 ) 의 90% 가량은퍼블리싱부문에서, 나머지 10% 는유통부문에서발생권역별매출은북미시장이 3억 4,300만달러 ( 전년동기대비 20% 감소 ), 유럽과아시아가각각 2억 5,800만달러 ( 전년동기대비 22% 하락 ) 와 4,300만달러 ( 전년동기대비 7% 감소 ) 를기록예상을웃도는결과에도불구하고 EA는 2010 회계연도전체에대한매출예상치를종전수준 (43억달러 ) 수준으로고수, 다소보수적인태도를취하고있음 주요플랫폼별매출 Wii용게임매출은 1억 6,100만달러로전 ( 前 ) 분기의 1억 2,600만달러와전년동기의 1억 900만달러에비해증가 특히 EA Sports Active 는 4~6월에만 180만장의판매고를올리며 EA의역대 Wii 타이틀중판매량최다게임으로등극 PC게임부문은 1억 2,400만달러로매출점유율 2위이나전 ( 前 ) 분기의 1억 8,000만달러와전년동기의 1억 5,200만달러에비해서는감소 PC게임부문의매출은 6월초출시돼북미와유럽에서 370만장이팔린 The Sims 3 임 PS3용게임매출은 1억 2,100만달러를기록하며 Xbox360(7,300만달러 ), PSP(3,800만달러 ), Nintendo DS(2,800만달러 ) 등여타콘솔을앞섬 www.ea.com 13

THQ, 파산한 Midway 의 San Diego 스튜디오인수 Midway의 San Diego 스튜디오, THQ가 20만달러에인수지난 7월 10일 Warner Bros. 가 4,900 만달러에대표 IP인 Mortal Combat 을비롯한대부분의 Midway 자산을인수한데이어, 글로벌게임업체 THQ가기존매각에서제외되었던 Midway 의 San Diego 스튜디오를 20만달러에인수한것으로지난 8월 7일알려짐 San Diego 스튜디오의레슬링게임 TNA impact! 와 Unreal Engine 사용권은이번인수에서는제외됐으나기존개발자들이기존에사용하던개발툴로개발할수있도록지원하기위해 THQ와 Warner Bros. 간의추가협상이있을것으로예상됨 THQ는스튜디오전체 100 명중 40명에게재계약을요청한상황이며, 나머지인력에대한계약도검토중인것으로알려짐 인수배경프로레슬링게임 WWE(World Wrestling Entertainment) 와격투기게임 UFC 에대한독점라이선스를보유하고있는 THQ가또다른프로레슬링게임개발스튜디오였던 Midway의 San Diego 스튜디오를인수한것은자사가보유하고있는 WWE 와 UFC 시리즈의차기작개발을위한개발력확보차원에서이루어진것으로분석됨 Midway 가지난 2008 년 9월에출시한 TNA impact! (PS2, PS3, Xbox360, Wii) 는미국내에서 WWE 에이어 2번째로인기있는 TNA(Total Nonstop Action Wrestling) 의라이선스를이용해개발, 지난 2월 12일기준으로약 100만장의판매고를기록한레슬링게임 www.thq.com corporate.wwe.com www.tnawrestling.com 14

美소비자 12%, 지난 1 년간가상아이템최소 1 회이상구매 젊은남성, 아시아계가가상아이템구매율높아시장조사업체 Frank N. Magid Associates와소액결제전문업체인 PlaySpan의최근보고서에따르면, 2008년미국인터넷이용자의 12% 가량이가상상품 (Virtual Goods) 을구매한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났음성별 / 연령별가상아이템구매자비율은 25~34세여성이 17% 로가장높았고, 12~17세와 18~24세남성, 12~17세와 35~44세여성의비율은각각 15% 로동일 MMO 게임이용자의절반가량이가상아이템을구매한것으로조사됐으며, 젊은남성게이머들이주로게임내가상아이템을구입하는반면, 여성들은 Facebook에서가상꽃을많이구입한것으로나타났음인종별로는특히아시아계미국인들의비율이가장높았고 (16%) 라틴계 (14%), 백인 (12%), 아프리카계 (10%) 순으로집계됐음플랫폼별이용자분포에서는 iphone 이용자가 28% 로 1위를, SNS 게이머와휴대용콘솔게이머가각각 27% 와 22% 로차지했으며, PC 게이머는 19% 에그쳤음가상상품구입비용을묻는질문에는 50 달러이하라는응답이 27%, 100 달러이상을쓴다는응답이 15% 수준이며, 확실한금액을모른다는응답이나머지대다수를차지 Chart 2008 년美가상아이템구매자의성별 / 연령별비율 [ 출처 ] Frank N. Magid Associates, 2009.8;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5

美콘솔 HW&SW 판매량 (8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7.26~8.1)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44,380-4% 36,916,626 Wii Nintendo 114,482 +37% 24,110,312 HW Xbox360 Microsoft 56,080-1% 17,933,167 PlayStation 3 Sony 36,837-1% 8,983,978 PSP Sony 36,276-2% 17,196,026 PlayStation 2 Sony 33,963-1% 50,737,563 Wii Sports Resort (Wii) Nintendo 518,506 신규 518,506 Wii Sports (Wii) Nintendo 114,482 +37% 24,110,312 Wii Fit (Wii) Nintendo 58,213-7% 8,983,743 NCAA Football 10 (X360) Electronic Arts 53,677-44% 398,339 Mario Kart Wii (Wii) Nintendo 51,397-1% 7,237,399 SW EA Sports Active (Wii) EA Sports 36,582 +3% 916,320 NCAA Football 10 (PS3) EA Sports 34,981-38% 240,885 The King of Fighters XII (PS3) Ignition 26,439 신규 26,439 Entertainment Fight Night Round 4 (X360) EA Sports 23,489-25% 531,861 Halo 3 (X360) THQ 22,920-6% 7,220,371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6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6. 1~2009. 6. 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2 The Sims 3 Collector's Edition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6 Spore: Galactic Adventures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8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9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Sega 10 StarCraft: Battle Chest RTS Blizzard *2009년 7월부터 NPD에서는월간통계만을발표 [ 출처 ] NPD Group 16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8 월둘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8. 10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600,653 2 Guild Wars NCsoft 34,433 3 Silkroad Online Joymax 28,567 4 Eve Online CCP 21,889 5 MapleStory Nexon 20,743 6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8,156 7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7,190 8 Metin 2 G4Box 16,738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14,079 10 Atlantica Online Ndoors 11,422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8 월셋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8. 10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imob 20 Respect points FREE The Godfather Adventure 1.99 2 imob 40 Respect Points The Godfather Action 3.99 3 The Oregon Trail Gameloft Educational 4.99 유료 무료 4 Solitaire MobilityWare Card 0.99 5 The Price is Right Ludia Family 2.99 6 Texas Hold'em Apple Card 4.99 7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8 SCRABBLE Electronic Arts Board 4.99 9 Amazing X-Ray FX WebArtisan Entertainment 0.99 10 Sully's Flight Laminar Research Racing 0.99 1 20Q Mind Reader Digital Chocolate Board - 2 All 51 Games DS Effects Arcade - 3 The Oregon Trail Gameloft Educational - 4 Sol Free Solitaire Smallware Card - 5 Magic iball Eric Redmond Entertainment - 6 Kingdoms Live 40 Legend Points Storm8 Adventure - 7 Waterslide Extreme Dare Digital Action - 8 iracing PlayMesh Adventure - 9 Crack the Code Free Optime Software Board - [ 출처 ] Apple.com 10 islots Chris Miles Casino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