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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3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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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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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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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김정민 송신철 심규철 을 미치기 때문이다(강석진 등, 2000; 심규철 등, 2001; 윤치원 등, 2005; 하태경 등, 2004; Schibeci, 1983). 모둠 내에서 구성원들이 공동으 로 추구하는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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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석사학위논문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초등학교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 음악적성과음악환경의비교 2008 년 7 월 창원대학교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장현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초등학교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 음악적성과음악환경의비교 지도교수 신진숙 이논문을교육학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08 년 7 월 창원대학교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장현영

장현영의교육학석사학위논문을인준함.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심사위원 인 인 인 2008 년 7 월 창원대학교교육대학원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필요성과목적 1 2. 연구문제 3 Ⅱ. 이론적배경 4 1. 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특성과효과 4 2. 음악환경 6 3. 음악적성 8 4. 선행연구고찰 16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도구 19 3. 연구절차 22 4. 자료수집및결과처리 23 Ⅳ. 결과및논의 24 1. 결과 24 2. 논의 31 - i -

Ⅴ. 결론및제언 34 참고문헌 36 ABSTRACT 41 부록 44 - ii -

표목차 < 표 Ⅱ-1> 예비오디에이션유형과단계 5 < 표 Ⅲ-1> 연구대상자의일반적특성 16 < 표 Ⅲ-2> Gorden의 PMMA의특징 17 < 표 Ⅲ-3> 설문지의구성내용 18 < 표 Ⅳ-1> 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적성비교 21 < 표 Ⅳ-2> 음악개인지도를 1년이상받은경험 22 < 표 Ⅳ-3> 음악개인지도를받은분야 ( 다중응답 ) 23 < 표 Ⅳ-4> 가족중악기연주가능여부 24 < 표 Ⅳ-5> 악기를연주할수있는가족 25 < 표 Ⅳ-6> 음악회장에가본경험 26 < 표 Ⅳ-7> 음악환경에따른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 27 - iii -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과목적 음악은다른예술보다직접적이며인간의마음깊이쉽게영향을미치는예술이다. 음악은사람의감정에많은영향을주며, 생리적으로직접적인반응을나타내며, 음악을통해타인과감정을서로교감하기도하고, 자기감정을승화시키기도하며, 언어와마찬가지로자신을표현하는하나의비언어적인도구가되기도한다. 이러한이유로또래보다인지적혹은언어적능력이부족하고정서적으로불안정한장애아동을위한심리치료, 특수교육등에활용된다. 교육의목적이개인의타고난잠재능력을최대한발달시키는것이라고볼때, 음악교육은개인의음악적소질, 즉음악적인잠재능력을최대한발달시키는것이라고볼수있다. 또한음악적능력을변별해봄으로그것을근거로하여어느정도의음악적잠재력을갖고있고또한학습을통해앞으로얼마나성공적으로음악적행위를수행할수있을지를예견함으로학생들의잠재력을최대한으로발전시킬수있는효과적이고구체적인지도방법들을제시할수있다. 음악적잠재능력에관한다양한연구에서는음악적능력을구성하는요소를크게두가지선천적인요인과후천적인요인으로보았고, 음악적능력이라는것은선천적으로타고나는것과더불어환경적요인에의해개발되어지는것으로보았다. Gorden(1987, 1990, 1993) 은모든아동은선천적으로어느정도의음악적성을지니고태어난다고보았다. 한편아동의음악적재능은어느정도선천적으로타고나는것이며, 생의초기에질적수준이높은음악적환경을접하면서발달하고변화되다가 9세를전후하여안정되는것이라고하였다. 다중지능이론을주장한 Gardner(1993) 역시음악적지능은모든사람이태어날때부터가지고태어나며, 성장하면서어떠한음악적경험을하고훈련을받았는지에따라다르게발달하는것으로보았다. 따라서음악적성은태어날때부터지니고있는음악적잠재력, 연령에따른신체적, 지적성 - 1 -

숙, 그리고성장의과정에서발생하는환경적인요인의복합적인결과로이루어진다는견해가지배적이다. 이러한의미에서음악적성은학습또는교육이전의능력으로, 향후에음악성취가얼마나성공적으로이루어질지를예견할수있는요인이된다 ( 손성희, 2005). 지적장애학생은선천적, 후천적여러가지요인으로인하여발달이지체되어지적능력이부족하고자기생활주변의처리와사회생활의적응이곤란하며일반아동에비하여학습성장발달수준이낮고자발적인학습이어렵고특히추상적인개념학습이어렵다. 음악학습에있어서도지적장애학생은인지적제한으로인한박자와선율, 악보의이해가곤란하다. 또한음역이좁아정확한음정으로노래를부르기가곤란하기도하며, 호흡이약하고짧은아동은빠르기가느린악곡과긴음표의노래를부르기에어려움을나타내고, 조음에문제가있는아동은빠른가사를발음하는데어려움이있기도하다. 이들은음악적표현력에도제한된특성을가지고있어악곡의내용을이해하기어려운경우악곡의특성을살려연주하기가어렵고, 정확한리듬의연주와정확한음정으로노래를부르기에곤란한아동도있다. 그러나이러한유전적음악적특징들이음악교육을통해노래부르는능력이향상되기도하고, 악기연주의기능적향상이되기도한다. 즉, 지적장애아동의음악적기초능력인음역, 호흡, 리듬감, 시창, 청음, 독보력등은유전과환경의영향을모두받고있다고생각되어진다. Gorden의이론대로모든아동이선천적으로음악적성을타고난다고한다면지적장애학생도예외는아닐것이나그들의음악성취는기질적장애와인지적문제로인해낮은수행을나타낸다. 그러나음악적환경이충분히제공되었을때에는기질적인문제가개선되기도하고음악의기능적인면에향상을나타낸다. 이에본연구는지적장애학생들의대한음악적성과환경적영향을일반학생과비교분석하여이들의음악적잠재력을예견하여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능력발달에영향을미치는바람직한음악환경조성과음악교육의중요성을재인시킴으로써지적장애학생의음악교육을위한기초자료를제공하고자한다. - 2 -

2. 연구문제 본연구의목적은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과음악환경을일반학생과비교하여, 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능력발달을위한자료를마련하고자하였으며, 이를위해 설정한구체적인연구문제는다음과같다. 첫째, 초등학교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적성은어떠한차이가있는가? 둘째, 초등학교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환경은어떠한차이가있는가? 셋째, 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은배경변인 ( 성별, 음악개인지도의경험, 가족의악기연주가능여부 ) 에따라어떠한차이가있는가? - 3 -

Ⅱ. 이론적배경 본연구는지적장애학생들의음악적경험과환경적변인이음악적성에미치는효과를검증해보고자한다. 그러므로본장에서는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특징, 음악환경그리고음악적성에영향을미치는선천적, 후천적요인과 Gorden의음악적성이론에관한이론적배경을서술하고자한다. 1. 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특성과효과 1) 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특성 모든사람이음악적성을가지고태어났고장애아동도예외는아닐것이다. 그러나그들은일반학생들보다음악적경험이부족하고장애로인한많은요인들때문에음악적능력이제한되어있다. 뿐만아니라지적장애학생은다동성, 정서적불안정, 무기력, 열악한운동기능, 주의산만, 감각결핍등의신체적, 정신적, 사회적특성이있다. 이러한특성중에음악활동에는발성기관의발육지체및질환으로폐활량이적고음역이좁아정확한노래부르기가곤란하며언어장애로정확한가사발음에어려움이있고신체기능의미발달로정확한리듬연주와동작표현에어려움이있다. 이와관련해서나타나는음악특성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기질적인문제로음역이좁아정확한음정으로노래를부르기가곤란하기도하며, 너무높거나낮은곡, 빠른곡은부르지못하며, 호흡이약하고짧은아동은빠르기가느린악곡과긴음표의노래를부르기에어려움을나타내고, 조음에문제가있는아동은빠른가사를발음하는데어려움이있기도하다. 또한탁한음성으로 Monotone 의소리를내거나화성과가성의구별이없어고함지르는소리를내기쉽다. - 4 -

또한인지적제한으로인해박자감과리듬감이확실하지않고, 악보를이해하기어려워하며, 집중력부족으로오랜시간동안음악활동을지속하지못한다. 이들은음악적표현력에도제한된특성을가지고있어악곡의내용을이해하기어려운경우악곡의특성을살려연주하기가어렵고, 정확한리듬의연주와정확한음정으로노래를부르기에곤란한아동도있으며, 의미가어려운노래는싫어한다. 반면, 일상생활에서늘경험하는언어를가사속에도입했을때가사의습득이빠르며, 반복되는리듬과가사를좋아하며, 의성어와의태어가포함된가사의곡을빨리습득한다. 지적장애학생은쉽게다룰수있는타악기에관심이많으며특히진동이큰타악기를좋아하며, 여러가지를고려하여소리내야하는기악곡보다는쉽게소리낼수있는성악곡에더흥미를나타내며, 음정의습득보다는리듬의습득이빠르다. 김찬수 (1994), 이윤정 (1995), 최하람 (1987) 의연구에서나타난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특성은기본적으로악곡의이해를위한계명창이곤란하고, 복잡한리듬의이해력이부족하여이에대한표현기능을기대하기가어려우며, 악기연주에많은흥미를가지고있으나악기주법에대한지도가어렵고, 주의집중과지속력이열악하여연주시간이긴악곡의이해및습득과표현이어렵고오랜시간동안음악활동을기대하기가어렵다. 2) 지적장애학생의음악활동의효과 지적장애학생의음악교육은본래음악적가치로서의역할뿐아니라비음악적인역할로서의필요성과가치가있어매우중요하다. 즉, 음악활동을통한정서의순화와조화있는심미적경험, 음악성의개발등의음악적목적뿐아니라음악활동을통하여지적장애학생에게있어문제시되는언어적문제, 욕구불만적과잉행동, 감각이나운동력지체등의교정과사회성발달, 집단소속감등을고취시키는비음악적인목적이있다 ( 현은경, 1999). - 5 -

음악은지적능력보다정서적능력과더연관되어있으므로자연스러운방법으로지적장애학생들에게인지적, 정의적인측면에영향을줄수있다 ( 서은희, 1997). 지적장애학생에게있어음악활동은지적인성취를가져오고사회생활을위한상호의존을받아들이게함으로써학습된개념과기능을강화하고경쟁의공포에서벗어나게한다 (Nicosia, 1965). 지적장애학생에게음악과관련된놀이나활동이집단에서상호관계성증진에미치는효과를통해 Smith 등 (1964) 은언어와근육지각면에서자기표현이증진되었고, 집단내의상호관계성이발달하였으며, 부모와의친밀도가높아지는등의긍정적인반응을보였다고보고하였다 (Gaston, 1968). 음악은장애아동에게의사소통의수단이되며, 음악에반응하는신체적, 언어적, 감각, 지각의발달과주의집중의향상을가져오며 (Alvin, 1984), 음악활동은언어발달의향상을촉진하며, 정서완화의도구로서매우효과적이다 (Flandere, 1988). 지적장애학생에게노래부르기, 음악감상, 악기연주등과함께다양한신체활동을수반하는음악활동은그들에게있어음악그자체의목적뿐만아니라기질적기능향상과문제행동수정에도효과적이며, 음악을통한성공적경험의기회증대로지적장애학생에게음악을통하여만족감을경험하고, 자존감을높일수있다. 2. 음악환경 아동을둘러싼환경은분류기준에따라여러방식으로나눌수있겠지만크게두가지범주로물리적환경과사회적환경으로나눌수있다. Doxey와 Wright(1990) 는음악환경을물리적환경과사회적환경으로나누어연구하였는데물리적환경이란교육기관의교육시설과설비, 교제, 교구, 악기등의제반여건과주변환경에더하여가정의음악적환경즉, 오디오, 컴퓨터, CD플레이어, 텔레비전, 각종악기등의구비를포한다고할수있다. 또한사회적환경이란부모, 교사를 - 6 -

포함하는인적환경과넓게는지역사회와국가의문화환경, 매체환경까지포함한다고할수있으며가정의사회환경은건전한음악을듣고, 부르고, 연주하고싶은동기를주는환경으로부모의아동에대한관심과기대, 그리고분위기등의정신적인배경을의미한다고할수있다. Freeman(1974) 은음악적재능이있는학생과미술적재능이있는학생, 그리고보통학생들을환경적인차이에중점을두어연구한결과이들학생들의재능은가정적인환경 ( 개별지도, 연주의장려, 음악애호등 ) 과학교에서의환경 ( 음악의장려, 시설, 교수조건등 ) 모두에영향을받는다고하였다. 고든역시그의 MAP(Musical Aptitude Profile) 점수와학생들의다양한환경요인들과의상관관계를조사한결과부모의가창능력, 또는형제의악기연주능력과같은간접요인보다는학생의직접적인음악경험과상관있는요인들즉, 악기교습, 악기연습에대한학생의태도, 음악회참가여부등과같은요소가더욱큰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밖에가정의사회- 경제적인위치와음악적성연구에서는서로상반되는결과들을나타내고있는데이는가정의사회- 경제적인위치를결정하는데있어서생겨나는복합적인문제들에기인한것으로볼수있다. 또한음악적환경이 아동의발달과정중어느시기에제공되느냐에따라나타나는 효과는다르다. 발달과정에서특히유아기의양질의풍부한음악적환경을제공하는것이아동의음악적성발달에결정적인영향을준다고한다 (Gorden, 1990). Doxey와 Wright(1990) 는여러연구들을종합하여음악적재능을촉진할수있는물리적 사회적환경특성을기술하였다. 물리적인환경면에서음악을듣고접하는기회가많고음악에활동적으로참여하도록하는기회를제공하며, 테이프나악기등과같이물리적환경조성이양적, 질적으로풍부하며, 가정에서음악에노출된양이많을수록음악성을촉진한다. 사회적환경면에서는음악에대한부모나교사의긍정적태도와학생의음악적시도나실험에대한격려와개방성, 그리고음악이학생에게매우중요하다고믿는신념이필요하다. - 7 -

마지막으로아동의인지적능력과창의성발달정도등이다. 따라서아동의음악적성장을자극하려면가정과사회, 음악교육기관의물리적 사 회적환경역시계획적으로세심하게조정되어야한다. 3. 음악적성 1) 음악적성의개념 음악적성을표현하는말은 음악성, 음악소양, 음악적능력, 음악적재능, 음악적감성, 음악적지능, 음악소질 등많은용어로사용되어지고있다. Bolye & Radocy(1987) 는음악적성은 유전적인재능과자연적성장에더불어정규교육을받지않고발달되는음악적기술의결과 라고정의하였으며, Gorden(1987) 은 음악을배울수있는잠재력 이라정의하였다. 이보다더구체적으로음악적성과음악성취를정의한조효임, 최은식, 정진권 (1996) 은음악적능력을개인이음악과관련된제반의행위들을수행할수있는전반적인능력으로보았다. 또음악적능력을다시학습의결과로서얻어진능력과학습이전에개인이보유하고있는잠재적인능력으로크게양분하여정의하였다. 이들은특히음악적인능력중학습에의하여얻어진능력을음악성취라하였고학습이전에개인이갖고있는음악적잠재력을음악적성이라고표현하였다. 따라서음악성취에서강조되는것은학습또는교육으로학습자가얼마나배운내용을잘수행할수있느냐에관한것이며, 음악적성은태어날때부터지니고있는음악적잠재력과연령에따른신체적, 지적성숙, 그리고성장의과정에서발생하는환경적인요인의복합적인결과로향후에음악성취가얼마나성공적으로이루어질지를예견할수있는요인으로설명된다. - 8 -

그러므로음악적성은타당하고신뢰로운음악적성검사에의하여측정할수있는내 적인행동특성 ( 한경실, 2004) 인반면 음악성취는학습과교육의결과라는점이중요 하다. 즉, 학생이학습을통하여배운내용을얼마만큼잘나타낼수있는지, 음악적 활동을얼마나잘수행하는지를말하는주관적인평가의기준에근거하고있다. 2) 음악적성에관한선천적 후천적견해 모든사람들이동등한음악적성을갖고태어나지는않는다. 음악적성을많이가지고있는사람이라할지라도음악을접하지못하면그의음악적성은올바로발전되지못할것이다. 그러므로잠재된음악능력을실현하기위해서는좋은음악적환경이필요하다. 20세기에들어유럽의심리학자들은개인의행동능력에대한원인분석연구를시도하면서인간의잠재력에대한이론을정립한다. 그들의견해는음악적능력을구성하는요소를크게두가지로선천적으로타고나는것과환경적요인에의해개발되어지는것으로보았다. (1) 음악적성의선천적견해지능에관한이론가운데 Howard Gardener의중다지능 (1983, 1991) 에의하면, 인간의지능은상호작용하기는하지만서로다르고독립적인언어적지능, 논리 수학적지능, 공간적지능, 신체 운동적지능, 음악적지능, 대인적지능, 그리고, 개인내적지능등의일곱가지로구성된다고하며, 일곱가지지능중음악적지능을포함하고있다는점이주목할만하다. 또한음악적성은지능과관련하여논의되어지고있다. 지능은필연적으로음악적성에중요한영향을미친다. 지능을환경에대한지적인요구라는측면에서지능을정의한다면, 상대적으로머리가좋은사람은그렇지않은사람에비해음악적인문제점에관한위기를좀더성공적으로극복해나갈것임이분 - 9 -

명하다 (Radocy & Boyle, 1997). Seashore 는음악적능력은선천적으로타고나는능력으로서감각적인변별능력과 연관되는 6 가지의영역으로이루어진다고말하고있으며이렇게타고난음악적능력 은후천적인환경이나교육에의하여향상되어질수없다고주장하였으며, Rainbow 와 Hedden은학문적성취, 지능, 사회경제적환경등이음악적능력을예언하는비음악적변인이며, 음악적예언변인을음정기억, 음악성취, 음악의흥미도등이라고하였다. 특히 Hedden은음악적, 비음악적변인중에서학문적성취가음악적성취를예상할수있는주요한변인이라고하였다. 반면, Sergent 와 Thatcher 의지능과음악적성의다양한측정에의하면매우음악 적인사람들은지능또한높지만, 지능이높다고해서항상음악적성이뛰어난것은아니라고결론지었다 (Radocy & Boyle, 1997). 또한 Shuter-dyson & Gabriel (1981) 의연구에서음악적성은지능지수와도관련이없다는것이밝혀졌다. 이것은한국학생들에게도같은결과로나타났다. 임충기 (1999) 는음악성적, 음악적성, 일반지능의관계분석을통하여음악적성은그하위영역중하나인리듬영역이일반지능의도형영역과다소관계가있는것을제외하고는일반지능과직선적인상관관계가없다고하였다. 이러한변인들이음악적이든학문적이든음악에서의성공을예상하는주요한변인이며개인차를탐색하는데학습자의특성으로고려되어야할것이다. 특히이러한변인중가장중요한음악적성의측정은미래의음악적성취를예상할수있을중요한정보를제공할수있을것이다 ( 한경실, 2004). (2) 음악적성의후천적견해음악적성은타고나는것이상으로환경적요소가중요하다. 즉, 어떤사람의음악적환경이그사람의음악적성의상당한부분을좌우한다는것이다. 환경의영향은어릴수록더크게영향을미칠수있다. 그렇기때문에어릴적음악환경은그사람의음악적성을개발하는데매우중요하다 ( 한경실, 2004). 음악적성이선천적 후천적영향에의한다는것이 Gorden의많은연구에서증명되 - 10 -

었으며. 아동들이가지고태어나는잠재력과생애초기의환경경험은그들의음악적성에알수없는비율로상호작용하고기여한다고한다. 선천적인잠재력이나환경의경험들이어느정도로어떤비중으로중요한지아직확실하지않으며또한선천적잠재력에서유전의역할은불명확하다. 그러나확실한것은어린이가태어날때갖는음악적성의수준에관계없이그러한잠재력의수준을유지하기위해초기에정규혹은비정규음악적경험을갖지않는다면, 그들의음악적성은그들이태어날때보다더높은수준에이를수없을것이다 ( 신인숙, 1993). Lenz의음악환경에따른음악성취의차이를연구한결과에의하면음악환경이풍부한가정의유아들이음악환경이빈약한가정의유아들보다음악별별과제를더잘수행하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 Moore는 5세유아들의음악높낮이의리듬능력은가정의악기유무및부모, 형제자매가음악활동에참여한경험유무와관계가있음을제시하였다. 김영희 (1993) 는음악환경에따른유아의음악적성연구에서음악환경이높은집단이낮은집단에비해리듬, 음높이지각능력이높았으며, 특히부모의교육정도가자녀의음악적능력발달에큰영향을미친다고하였다. 김명희 (2001) 는 5 6세의유아를대상으로음악환경과음악적성에대한조사연구를하였는데, 음악정규지도를받은그룹이그렇지않은그룹보다음악적성점수가높았으며, 정규지도를받은그룹은음감, 리듬감, 종합점수가고르게발달하는경향을보였다. 이러한연구를토대로음악적성은환경에영향을받는다는것을알수있다. 3) Gorden 의음악적성이론 음악적성이선천적으로결정되는것인지후천적인환경에의해형성되는것인가에 대한논쟁은명백한결론을내리지못하고있다. 이에대해 Gorden 은선천적요인을 수용하면서발달적음악적성 (Developmental music aptitude) 과고정적음악적성 - 11 -

(Stabilized music aptitude) 이란개념을도입하여환경적인요인의중요성도강조하였다. 9세까지의음악적성을그수준이변화할수있다는의미에서발달적음악적성으로부르고, 9세이후에는더이상변화의가능성이없다는의미에서고정적음악적성으로정의하고있다. 즉, 음악적성이란타고나는음악적잠재력이출생이후의환경적인요인에의하여얼마만큼발달하느냐에의해좌우된다. (1) 음악적성의발달단계 Gorden은음악적성과그발달에대해서매우방대하고세부적으로언급하고있다. 먼저음악적인옹알이단계 (Musical babble stage) 에서발달적음악적성의단계 (Developmental music aptitude), 고정적음악적성의단계 (Stabilized music aptitude) 를거치며발달하며 9세이후에는음악적으로최대한발전할수있는한계가더이상 향상되지않는다고하였다. 따라서음악적성의수준이고정화되는 9 세까지의음악 환경적자극과경험이매우중요하다. 1 음악적옹알이단계아이가태어난이후현문화에존재하는음악적질서를깨닫게될때까지자신의방식대로소리를받아들이고표현하는단계이다. Gorden은형식적인오디에이션에도달하기전음악적성발달단계를음악적옹알이단계라고보았다. 이것을예비오디에이션 (Preparatory Audiation)" 이라고하며여기에는노출 (Acculturation) 과모방 (Imitation), 그리고동화 (Assimilation) 의 3범주가포함되며각기의범주는모두 7개의세부단계로구성된다. 이단계의유아는동요나노래에서같은음높이를선호하는경향을보이며유아가선호하는음높이는조성을나타내지않는다. 이시기에는비정규적음악지도만이제공되어야하며, 유아들이자발적으로연주하고다양하게음악을들을수있도록격려해주어야한다. 유아가규칙적인음정관계와소리에있어서의길이나빠르기에대한감각을갖기시작하면옹알이단계를벗어나발달적음악적성의단계로넘어간다. - 12 -

< 표 Ⅱ-1> 예비오디에이션유형과단계 유형특징단계 1. 받아들이기 (Absorption) Ⅰ. 노출 출생부터 2 4 세 환경을거의의식 하지못한채반응 환경의음악적소리를청각적으로받아들인다. 2. 무의식적반응 (Random Response) 환경의음악적소리에반응하여옹알이하고 움직이지만, 음악적소리와관련되지는않는다. 3. 의도적반응 (Purposeful Response) 환경의음악적소리와관련된동작과옹알이를 2 4 세부터 3 5 세 시도한다. 4. 자아중심성탈피 (Shedding Egocentricity) 동작과옹알이가환경의음악적소리와일치하지 Ⅱ. 모방 Ⅲ. 동화 주로환경에초점않는다는것을인식한다. 을맞춰의식적으로 5. 음악문법의해독 (Breaking the Code) 반응환경의음악적소리, 특히음고패턴과리듬패턴을어느정도정확하게모방한다. 6. 자기깨닫기 (Introspection) 3 5세부터 4 6세선율노래 (song), 리듬노래 (chant), 호흡, 동작이 자신에게초점을협응되지않음을인식한다. 맞춰의식적으로반 7. 동작과노래 Coordination 응선율노래, 리듬노래와호흡, 동작을조화시킨다. 출처 :Reynolds, Alison Mist(1995). 2 발달적음악적성단계이단계에서는음감과리듬감에대하여보다다양하고구체적인감각들을터득하게되며음악적성의수준이결정되게되기때문에양질의음악환경과적절한자극이필요하다. 이시기에음악적성의수준이결정되는만큼양질의음악적환경과적절한자극이 - 13 -

필요한데, Gorden은이시기에자발적으로음악적인행위를할수있도록여건을마련해주는비정규적음악지도즉, 음악적인어떤형태가학습의의미가아닌자발적으로음악적인행동 ( 노래부르기, 음악감상등 ) 을하도록유도하는것을의미한다. 자발적인음악행동을할수있도록비정규적지도가잘이루어져야하며정규음악지도의전환은신중하게이루어져야한다. 발달적음악적성단계가진행되면서서서히구체적인 조성감각 과 리듬감 이형성되고이것을복합적으로처리해나가는감각을형성해나가면서고정적음악적성단계에도달하게된다. 3 고정적음악적성단계 고정적음악적성이형성된이후에는효과적인음악학습을통하여음악성취를이루 어내는과정이다. 이때의음악성취는학습을통해습득되는것으로이에대하여 Gorden은한예를들어설명하였다. 예컨대모든사람들은그들이태어나기전시대에이루어진대위법을이해하고태어나지않으며, 그것은배워지는것이라는말로음악성취를설명한다. 높은수준의음악적성을갖고태어났다고해서모두높은수준의음악성취를이루는것은아니다. 낮은수준의음악성취를보일수도있고, 긍정적인경우로높은수준의음악성취를보일수도있다. 현재낮은수준의음악성취를보이지만높은수준의음악적성을갖고태어난경우에는적절한정규지도와비정규지도를통해서보다높은수준의음악성취를이루어낼수있다. (2) 고든의음악적성검사 Gorden은음악적성이란음악을학습할수있는잠재력이라고하였으며, 누구에게나있으며, 오디에이션 (Audiation) 하는능력과비례한다고하였다. 오디에에션이란물리적으로소리가들리지않는상태에서음악을내적으로들을수있고, 이해하고, 재현해내는능력을말한다. 즉, 물리적인소리가들리지않을때마음안의귀를통해 - 14 -

음악을상상하는능력을말한다. 내적으로음악을이해하는과정에서음악적인의미를부여하는것이다. Gorden(1987) 은그가만든음악적성검사에서청음력 (Audiation) 이음악적성의가장기본적인요소라고주장하고있다. 그는청음력은어떤음악적소리가물리적으로앞에서사라진뒤에도그소리를들을수있고이해할수있는능력이라고말한다. 이러한청음력과음악의관계는마치사고력과언어의관계와같다고한다. 청음력은모방과는다른개념을말한다. 단순히소리를모방하는것은단지청음하는방법을배울수있는준비가되어있음을의미할뿐이다. 모방은음악적이해없이조금전에들었던것을흉내내는것에불과하다. 소리를모방할수있다하여도자신들이모방하는소리의음감과리듬을이해하지못할수있기때문이다. 그 리고청음력은단순한음의기억과재생과분명다른것이다 (Gorden, 1989). Gorden 은청음력을악기나녹음기, 전축등과같은음악매체를통해음악소리가제시되지않을때정신작용을통해음악을듣고, 이해하는능력이라고정의하였으며, 음악을학습할수있는능력으로오디에이션을측정하였다. 물리적으로소리가들리지않는상태에서음악을내적으로이해하고, 재현해내는능력을측정하는것으로음악적성검사를만들었다. Gorden이발표한음악적성검사는음악적성프로파일 (MAP-Musical Aptitude Profile, 1965) 와 Iowa Test of Music Literacy(1970), 초급음악적성검사 (PMMA-Primary Measure of Audiation, 1979) 와중급음악적성검사 (IMMA-Intermediate Measures of Music Audiation, 1928), 고급음악적성검사 (AMMA-Advenced Measures of music Audiation, 1989) 등이있다. 이중본연구에서실시하는 PMMA는리듬검사와음감검사로구성되어있으며유치원과초등학교 1, 2, 3학년 (5 10세 ) 을대상으로발달적음악적성시기아동들의음악적성의강점과약점을파악하여교사와부모들이적절한기회와도움을줄수있도 록하기위해고안되었다. 전자악기로연주한한쌍의짧은악구를듣고서로같은 지다른지를구분해내는검사이다. 전자악기를매체로선택한이유를우선, 나이가 어린아이들은전자음향에더욱쉽게흥미를갖게되고, 선행실험에서전자악기를 이용한결과테스트의신뢰도가향상된다고주장하였다. 특히리듬검사의경우각음 - 15 -

표의길이를정확히연주해야하기때문에전자악기가이점에서매우적당하다고주 장한다. 평가할때는음감검사와리듬감검사점수각각과함께이를더한종합점수를사 용한다. 음악적성검사는정상분포를이룬다. 즉, 대부분의사람들은평균수준의음악 적성을갖고있으며소수의사람들만이아주낮거나높은음악적성을갖고있다. Gorden(1990) 의연구에따르면음악적성에대한정상분포에있어약 68% 가평균음악적성을가지고있으며, 14% 정도의사람들은평균이상의음악적성을, 14% 는평균이하의음악적성, 그리고대체로 2% 는아주높은음악적성과아주낮은음악적성을지닌다고한다. Gorden의음악적성검사를통해음악적성의강점과약점을파악하여보다효율적인음악학습의기회를제공할수있으며주기적인테스트를통해이루어지고있는음악학습의효과를평가할수있고또한같은연령층의다른아동과비교등을통하여적절한학습방법을찾을수있도록도울수있다고하였다. 4. 선행연구고찰 음악적성에관한연구와음악적성과음악환경과의관계를연구한선행연구는다음과같다. 먼저, 연령에따른음악적성의연구에서 Bedsole(1987) 은 3 4세유아의발달적음악적성을알아보기위하여 Gorden의 PMMA를실시하였는데음감과리듬감발달모두 4세가 3세에비해높은것으로나타타연령증가에따라발달수준에차이가있음을보여주고있다. 다음으로음악적성과음악교육간의관계에대한연구에서 De Yarman(1975) 은 5 6 세아동을대상으로 PMMA를실시한후약 6개월간청각훈련과관계된학습을시켰다. 그후다시검사를실시하여학습을받지않은다른집단의유아들과비교한 - 16 -

결과 6세아동에비해 5세아동들이학습에의한변화의가능성이더크다는결과가나왔다. 이는 6세부터점점음악적성이고정된다고해석할수있으며, 9세이후에음악적성이고정된다는고든의이론을뒷받침해준다. 박성희 (2000) 는문학적접근을통한음악활동으로유아의음악적성이통제집단에비해향상되었다고한다. 다음으로음악환경에따른음악적성의연구에서 Jenkins(1976) 는 2 3세여아 60명을대상으로음악적발달과어머니의음악적배경, 가정의음악적환경간의관계를분석한결과이들간에유의미한상관관계를나타냄으로써가정의음악환경은유아의음악적발달에영향을미친다고하였으며, 이소희 (1999) 도가정의음악적환경은유아의리듬과피치발달에영향을미치며특히부모의음악적태도는유아의음감발달과높은상관관계를가지고있다고한다. 유애경 (1985) 은유치원아동을대상으로가정의음악적환경수준을상, 하로나누었는데, 각수준에따라서아동의듣기, 리듬, 노래부르기, 악기다루기, 음악적창의력등 5가지의전반적음악능력발달에차이가있었다. 이자희 (1995) 역시비슷한방법으로음악적환경을상, 하로구분하고 4 7세아동의음악적성을강약, 고저, 음색, 화음, 감상, 리듬으로나누어살펴보았는데, 그결과리듬을제외한강약, 고저, 음색, 화음, 감상등에서가정의음악적환경에따라아동의음악능력에유의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조효임, 최은식과정진권 (1996) 은음악적환경에따른음악적성발달에대한영향을비교하여음악적환경의변인들이음악적성점수에큰비중을차지한다고하였다. 김희주 (2001) 는가정의물리적음악환경수준이높을수록음악학습능력이뛰어났으며, 가정의음악적분위기의수준이높을수록음악학습능력이높다고하였다. 유수영 (1999) 도초등학교저학년아동의음악환경과음악적성간의관계에관한연구에서음악환경이더나은도시지역아동의음악점수가농촌지역아동의점수보다높으며음악환경과음악적성간에유의한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한혜조 (2003) 의연구에서는음악렛슨이음악적성을높이는데영향을주며가정의물리적인환경보다심리적인환경이음악적성에더큰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김희령 (1998), 이성희 (2000), 안이화 (2003) 등의연구자들은가정의음악적환경은아동의음악적성, 음악성취와관련이있음이여러연구에 - 17 -

서입증이되고있다. 음악적으로다양한자극을받으며자란아동이그렇지않은아동보다음악적능력에좋은결과를나타낸다는것이일반적인결과이다. 선행연구에서지적장애아동에관한음악적성에관련된연구들은없었으나일반아동을대상으로한연구결과들에서나타난바와같이음악환경과아동의음악적성과의관계를볼때가정에서풍부한음악적인환경을제공받는것이음악능력향상에도움이됨을알수있다. - 18 -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연구는지적장애학생들에대한음악적성의측정과환경적영향을일반학생과비교분석하여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능력발달에영향을미치는바람직한음악환경조성과음악교육경험을위한기초자료를수집하고자하였으며, 연구를위해경상남도초등학교특수학급 1 3학년에재학중인지적장애학생과초등학교 1학년에재학중인일반학생을대상으로검사를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지적장애학생지적장애로장애등록된아동을대상으로의사소통이이루어지고, 실물을통한 같다 와 다르다 와관련된개념인지가가능하며, 음정과리듬테스트를통해소리를듣고재현이가능하거나, 두가지소리의같고다름을파악할수있는학생을대상자로선정하였으며, 일반학생은무작위로선정하였다. 조사대상자의집단별성별분포를보면다음과같다. < 표 Ⅲ-1> 연구대상자의일반적특성 변인 구분 장애아 일반아 전체 성별 남 26(44.8) 107(54.0) 133(52.0) 여 32(55.2) 91(46.0) 123(48.0) 학년 1 18(31.0) 198(100.0) 216(84.4) 2 24(41.4) 24(9.4) 3 16(27.6) 16(6.3) 장애등급 지적장애 2급 12(20.7) 12(4.7) 지적장애 3급 46(79.3) 46(18.0) 비장애 198(100.0) 198(77.3) 계 58(100.0) 198(100.0) 256(100.0) - 19 -

2. 연구도구 본연구에사용된도구는학생의음악적성을알아보기위하여일반학생과지적장애학생을대상으로음악적성검사 (PMMA) 를하고, 일반학생에게는질문지를직접작성하도록하였으며지적장애학생에게는그특성으로인해장애학생부모님을대상으로질문지를작성하도록하였다. 1) 음악적성검사 (PMMA) 본연구에서는학생의음악적성을선별하기위한음악적성검사도구로 Gorden의 PMMA(Primary Measure of Music Audiation) 를 Helen(2004) 이번역한 음악오디에이션초급 을사용하였다. < 표 Ⅲ-2> Gorden 의 PMMA 의특징 PMMA 의특징 대상 영역 실시시간 5세부터 10세까지의아동음질소질 (tonal aptitude) 20문항리듬소질 (rhythm aptitude) 20문항약 20분소요 연속적으로들려주는악구의같고다름을구별하는방식으로진행 검사도구 의특징 글을읽거나악보를보기, 숫자를아는능력이없어도검사가가능 즉각적이고총체적인반응을요구하는것으로써정규적인음악교육 이없어도검사가가능 인원수에관계없이그룹으로실시할수있는검사도구 점수산출원점수와규준에따른백분위를보고함. PMMA 의본답안지는같은표정의그림과다른표정의그림을보고같고다름을 - 20 -

인지하여체크하도록되어있으나장애학생에게는복잡한과제가될수있으므로연구자가체크하는부분의일부내용을수정하였다. 구체적인내용은부록2 와같다. 작성양식은검사지의해당그림에한쌍의짧은악구소리를듣고기억한후서로의소리가같으면, 다르면 x에아동스스로체크하도록하였다. 또한본연구에서일반학생에게는그룹으로실시하였으며장애학생에게는개별적으로실시하였다. 2) 학생의음악환경조사본연구에서는아동의음악환경을조사하기위하여음악환경질문지를사용하였다. 일반아동은직접작성하고, 장애아동은부모님이작성하도록하였다. 해당설문내용은조효임, 최은식, 정진원 (1998) 의음악적환경조사설문지를참고로하여특수교육과음악관련전문가와교사의자문을얻어 5개문항으로구성하였다. 이에대한내용은음악교육의여부, 가족의음악적능력, 음악회장방문여부로구성되어있다. ( 부록 1 참조 ) < 표 Ⅲ-3> 설문지의구성내용문항영역내용 문항 1. 음악개인지도여부 문항 2. 실기악기 학교교육이외의사전음악교육경험 ( 실기교육 ) 의유무를알기위한개인지도여부의조사 지적장애학생의음악실기교육의실태와악기교육의유형에따른음악적성과의관계조사 문항 3. 가족의음악적능력 (1) 가족의음악연주실기능력의유무와유전적영향과의관계 문항 4. 가족의음악적능력 (2) 가족들의음악연주실기능력의실태조사 문항 5. 음악회장방문여부 음악생활및학교이외의음악적체험에대한조사 - 21 -

3. 연구절차 1) 검사장소 본연구의검사장소는 K 장애인복지관음악치료실이며일반학생은학생의학교 교실에서실시하였다. 2) 예비연구예비연구는창원시초등학교특수학급 1 3학년에재학중인학생 3명과해당학생의부모님 3명을대상으로 2007 년 11월 26일부터 2007 년 12월 7일까지 2주에걸쳐진행되었다. 해당학생과부모는이기간동안음악적성검사, 음악적환경에관한질문지를작성하였다. 장애학생이같다와다르다의개념인지가이루어지는가를 Test하기위해먼저실사물을통해 Test한후, x 의기호에따라답을나타내도록하였고같고다름을인지하는학생에한해멜로디를듣고재현하여기억할수있는가를 Test하였고, 멜로디와리듬의 Test 는연구자가임의의단순한멜로디와리듬을제시하여그대로듣고재현하도록하였다. 최종적으로 PMMA의 Test 를위해연구자가수정한답안지를제시하여답안지작성요령을설명한후음악적성검사를위한멜로디, 리듬을 CD를통해들려준후답안지에체크하도록하였다. 예비연구결과음악적성검사에있어일부지적장애학생은전체검사문항수 40문항을지속적으로수행하는데에집중력의어려움을나타내어음감검사와리듬검사를서로다른날시행할필요성이있었으며, 일부학생은소리를듣고기억하는훈련이필요하여이를보완하기위해장애학생에게사전교육이필요하였다. 3) 본연구 본연구는 2007 년 12 월 17 일부터 2008 년 2 월 1 일까지 8 주간에걸쳐진행되었다. 일반학생에관한연구는연구참여를수락한초등학교 6 학급에방문이허락된시간 - 22 -

에방문하여검사를실시하였으며, 장애학생은초등학교특수학급에재학중인학생을대상으로개별적인연락을취하여부모님과장애학생이함께음악치료실을방문하여검사를진행하였다. 일반학생에게는먼저설문지를나누어준후작성하도록하였으며다음으로음악적성검사를위한검사방법과답안지작성요령을간단히설명한후검사에들어갔으며총소요된시간은 40분이다. 장애학생에게는설문지를부모님과아동이함께작성하도록하였으며, 검사에들어가기에앞서실사물을통해같다와다르다를인지하는지를살펴본후악기를통한소리의같고다름을구분하도록하였다. 이후답안지작성요령을간단히설명한후검사에들어갔으며총소요되는시간은대략 60분정도이다. 4. 자료수집및결과처리 수집된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 PMMA 점수와설문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이용하여분석하였다. 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적성과각변수들간의차이를알아보기위하여사용된통계처리방법은빈도분석과 χ 2 검증, t 검증이다. - 23 -

Ⅳ. 결과및논의 1. 결과 1) 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적성비교 조사대상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적성점수를측정하였으며,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점수를비교한결과는다음과같다. < 표 Ⅳ-1> 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적성비교 구분영역집단평균표준편차 t p 멜로디 장애아 15.53 3.70 일반 17.71 2.34-4.245 0.000 전 체 리 듬 장애아 12.52 2.54 일반 15.15 2.41-7.236 0.000 계 장애아 28.05 5.60 일반 32.86 3.99-6.104 0.000 조사결과, 전체음악적성점수는장애학생 (28.05) 에비해일반학생 (32.86) 의점수가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p<.001). 멜로디 ( 음질소질 ) 점수에서도장애학생 (15.53) 에비해일반학생 (17.71) 의점수가더높은것으로나타났으며 (p<.001), 리듬점수에서도장애학생 (12.52) 에비해일반학생 (15.15) 의점수가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p<.001). - 24 -

2) 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환경의비교 (1) 음악교습의경험 1 음악개인지도의경험조사대상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에게음악개인지도를 1년이상받아본경험이있는지질문하였으며, 조사결과는다음과같다. 구 분 < 표 Ⅳ-2> 음악개인지도를 1 년이상받은경험 전 장애아일반아계 있다 23(39.7) 140(70.7) 163(63.7) 없다 35(60.3) 58(29.3) 93(36.3) 계 58(100.0) 198(100.0) 256(100.0) 검증 χ2 (df) 18.700(1) p 0.000 체 N(%) 조사결과, 장애학생의경우음악개인지도를 1년이상받은적이있다는응답을 39.7% 로하였으며, 일반학생은 70.7% 로하여, 장애학생도 10명중 4명정도는음악개인지도를 1년이상받은경험이있는것을알수있었으나, 일반학생에비교하여그비율이적었다 (p<.001). - 25 -

2 음악개인지도를받은분야조사대상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중음악개인지도를받은경험이있는학생에게어떤분야의지도를받았는지중복이가능하도록질문하였으며, 조사결과는다음과같다. < 표 Ⅳ-3> 음악개인지도를받은분야 ( 다중응답 ) N( 반응에대한 %) 구 분 장애아 일반아 계 가야금 1( 0.4) 1( 0.4) 단소 2( 6.7) 3( 1.2) 5( 1.8) 사물놀이 3(10.0) 18( 7.2) 21( 7.5) 피아노 22(73.3) 146(58.6) 168(60.2) 바이올린 34(13.7) 34(12.2) 첼로 6( 2.4) 6( 2.2) 클라리넷 1( 0.4) 1( 0.4) 트럼펫 1( 3.3) 1( 0.4) 리코더 2( 6.7) 30(12.0) 32(11.5) 성악 10( 4.0) 10( 3.6) 계 30(100.0) 249(100.0) 279(100.0) 조사결과, 장애학생은음악개인지도를받은경우가피아노인경우가음악개인지도를받은학생 23명중 22명의응답으로대부분인것으로나타났다. 일반학생의경우도피아노를배웠다는응답이 146명의응답으로가장많았으며, 두번째로는바이올린을배웠다는응답이 34명이었고, 세번째로는리코더라는응답이 30명이었다. 즉, 장애학생의경우음악개인지도를받은경우피아노를배운경우가많았지만, 일반학생의경우에는피아노외에바이올린을배운경우도많았다. 또한장애학생에비해일반학생이다양한악기를경험해본것으로나타났다. - 26 -

(2) 가정의음악적환경 1 가족중악기연주가능여부조사대상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에게가족중에악기를연주할수있는사람이있는지질문하였으며, 조사결과는다음과같다. 구 분 < 표 Ⅳ-4> 가족중악기연주가능여부 전 장애아일반아계 있다 27(46.6) 137(69.2) 164(64.1) 없다 31(53.4) 61(30.8) 92(35.9) 계 58(100.0) 198(100.0) 256(100.0) χ2 (df) 9.988(1) 검증 p 0.002 체 N(%) 조사결과, 가족중악기연주가가능한사람이있다는응답을장애학생의경우 46.6% 로하였으며, 일반학생은 69.2% 로하여, 장애학생에비해일반학생의음악적 환경이더좋다고볼수있었다 (p<.01). - 27 -

2 악기를연주할수있는가족 조사대상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에게가족중에악기를연주할수있는사람이 있다면누구인지질문하였으며, 조사결과는다음과같다. < 표 Ⅳ-5> 악기를연주할수있는가족 N( 반응에대한 %) 구 분 장애아 일반아 계 할머니 2( 1.1) 2( 1.0) 아버지 18( 9.8) 18( 8.7) 어머니 44(24.0) 44(21.4) 남자형제 5(21.7) 42(23.0) 47(22.8) 여자형제 18(78.3) 57(31.1) 75(36.4) 삼촌 8( 4.4) 8( 3.9) 고모 2( 1.1) 2( 1.0) 이모 10( 5.5) 10( 4.9) 계 23(100.0) 183(100.0) 206(100.0) 조사결과, 악기를연주할수있는가족은장애학생은형제라는응답이전부였고, 그외의가족이연주가가능하다는응답은없었으나, 일반학생은형제외에도어머 니와아버지가연주가가능하다는응답을 35.8% 로하여차이를보였다. - 28 -

3 음악회장에가본경험 조사대상지적장애학생과일반학생에게음악회장에가본경험이있는지질문하였 으며, 조사결과는다음과같다. 구 분 < 표 Ⅳ-6> 음악회장에가본경험 전 장애아일반아계 있다 15(25.9) 84(42.4) 99(38.7) 없다 43(74.1) 114(57.6) 157(61.3) 계 58(100.0) 198(100.0) 256(100.0) 검증 χ2 (df) 5.188(1) p 0.023 체 N(%) 조사결과, 음악회장에가본경험은장애학생은 25.9% 로나타났으며, 일반학생은 42.4% 로나타나일반학생에비해장애학생이음악회장에가본경험이적은것을볼 수있었다 (p<.05). - 29 -

3) 배경변인에따른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 조사대상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점수가학생의성별및음악적환경에따라 차이가있는가를조사한결과는다음과같다. < 표 Ⅳ-7> 음악환경에따른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 구 분 영역 집단 평균 표준편차 t p 멜로디 남자 15.31 3.99 여자 15.72 3.49-0.418 0.677 성별 리 듬 남자 12.96 2.38 여자 12.16 2.65 1.204 0.234 계 남자 28.27 5.95 여자 27.88 5.39 0.264 0.792 경험있음 18.43 1.78 멜로디음악경험없음 13.63 3.38 7.057 0.000 개인지도 리 듬 경험있음 13.57 2.47 경험없음 11.83 2.38 2.679 0.010 의경험경험있음 32.00 3.74 계경험없음 25.46 5.11 5.277 0.000 연주가능 17.93 2.72 멜로디가족의가능가족없음 13.45 3.15 5.749 0.000 악기연주 리 듬 연주가능 13.81 2.00 가능가족없음 11.39 2.45 4.099 0.000 가능여부연주가능 31.74 4.03 계가능가족없음 24.84 4.75 5.912 0.000 조사결과, 성별에따라서지적장애학생의전체음악적성점수는남자 (28.27) 와 여자 (27.88%) 가차이를보이지않았다. 멜로디점수와리듬점수도남자와여자가 차이를보이지않았다. 이러한결과는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에있어서남자와 - 30 -

여자간에는차이가없음을보여주는것이다. 음악개인지도를받은경험여부에따른전체음악적성점수는개인지도의경험이있는학생 (32.00) 이경험이없는학생 (25.46) 에비해적성점수가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p<.001). 멜로디점수에서도개인지도의경험이있는학생 (18.43) 이경험이없는학생 (13.63) 에비해점수가더높은것으로나타났으며 (p<.01), 리듬점수도개인지도의경험이있는학생 (13.57) 이경험이없는학생 (11.83) 에비해점수가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p<.001). 악기의연주능력이있는가족의유무에따른전체음악적성점수는연주가능가족이있는학생 (31.74) 이연주가가능한가족이없는학생 (24.84) 에비해적성점 수가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p<.001). 멜로디점수에서도연주가능가족이있는 학생 (17.93) 이연주가가능한가족이없는학생 (13.45) 에비해점수가더높은것으로나타났고 (p<.001), 리듬점수도연주가능가족이있는학생 (13.81) 이연주가가능한가족이없는학생 (11.39) 에비해적성점수가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p<.001). 2. 논의 본연구에서분석된결과를중심으로연구문제별로논의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적성비교한결과, 전체음악적성점수와멜로디 ( 음질소질 ) 점수, 리듬점수모두장애학생에비해일반학생의점수가더높았다. 즉, 전체음악적성과하위영역인멜로디와리듬감에대한점수모두일반학생이장애학생보다더높게나타났으며, 이는선천적으로타고난음악적능력이인지적능력과관련이있을수있음을알수있었다. 지능과관련된선행연구에서일반학생의음악성적, 음악적성, 일반지능의세변인들간의관계를분석한임충기 박경자 (1999) 는음악적성의하위영역인리듬영역이일 - 31 -

반지능의도형영역과다소관계가있는것을제외한일반지능과음악적성의직선적인상관관계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음악실기점수가음악적성점수와직선적인상관관계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그렇다면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적성점수에있어음악적성의하위영역중리듬영역은일반지능과관계가있어이들간의음악적성점수에차이가있을것이지만멜로디영역에는유의미한차이가없을것이라고생각했던것과는달리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적성비교에있어두가지영역모두유의미한차이가있었다. 이부분에있어본연구자는음악적성검사시장애학생의집중력이나이해력, 동기등의문제로점수가낮게나타날수있음을고려해볼필요가있어보인다. 둘째, 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환경을조사하고비교해본결과, 음악개인지도의경험에있어장애학생도 10명중 4명정도는음악개인지도를 1년이상받은경험이있는것을알수있었으나, 일반학생의 10명중 7명이상이개인지도를받은경험이있다는것에비교하여서는그비율이적었다. 즉, 음악사교육의기회가장애학생 에게는낮게주어지는것으로볼수있다. 또한다루어본악기의종류에있어서도 장애학생은피아노가대부분이었으나일반학생은피아노와바이올린이가장많은응답을나타내었고그외에도다양한악기를접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음악회장에가본경험도장애학생이일반학생에비해낮은응답을나타내었다. 뿐만아니라가족중의악기연주가능여부에있어서도일반학생은다양한가족구성원이연주를할수있다고응답한것에반해장애학생은형제라는응답이전부였다. 즉, 연구에서나타난결과, 장애학생이일반학생에비해물리적 사회적환경조건이낮은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연구조사시일반학생과장애학생의가정의경제적인부분에대한조사가배제되어일반학생에비해장애학생의음악사교육의기회자체가낮게주어지는것인지경제적인이유로음악교육의기회가낮게주어지는것인지에대해정확히연구해볼필요가있을것이다. 셋째, 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에있어성별에따라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없었는데이는음악적발달에서성차가없음을보고한김영희 (1982), 유애경 (1995), 박성 - 32 -

희 (2000), Forsythe(1984), zimmerman & Boyle(1978) 의연구와일치한다. 반면, 음감발달의차이에있어서여아가남아보다높은것으로나타난이숙희 (1993), 채길자 (1984), 김명순 이소희 (1999) 의결과와는다른결과이다. 또한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점수는음악개인지도를받은경험이있는학생이경험이없는학생에비해전체음악적성점수와멜로디점수, 리듬점수가모두높았으며, 가족이악기의연주능력이있는학생이연주가능한가족이없는학생에비해전체음악적성점수와멜로디점수, 리듬점수가모두높게나타났다. 즉, 물리적 사회적환경이음악적성점수에영향이있음을알수있었는데이는조효임 최은식 정진권 (1996) 의연구와한혜조 (2003), 김희령 (1998), 이성희 (2000), 안이화 (2003) 등의연구와같이가정의음악환경과물리적음악환경이음악적성, 음악성취와관련이있음을알수있었다. 지적장애학생에게도음악적으로다양한자극을제공한다면그렇지않은학생보다음악적능력에좋은결과를나타낼것이다. 이와같이본연구는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과음악환경이일반학생과어떠한차이가있으며, 제공되는환경에따라어떠한영향을미치는가를알아보았다는점에서연구의의의를찾을수있으며, 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에관한연구를처음시도하였다는점에서연구의의미가있다고본다. - 33 -

Ⅴ. 결론및제언 본연구는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과음악환경을일반학생과비교하여, 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능력발달을위한자료를마련하고자경상남도특수학급 1 3학년에재학중인지적장애초등학생과일반학생을대상으로음악적성검사와설문조사를실시하였으며, 설문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이용하여분석하였다. 일반학생과장애학생의음악적성과각변수들간의차이를알아보기위하여사용된통계처리방법은빈도분석과 χ 2 검증, t 검증이다. 음악적성검사와설문조사를토대로다음과같은결론을내릴수있다. 첫째, 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적성비교한결과, 전체음악적성점수와멜로디 ( 음질소질 ) 점수, 리듬점수모두장애학생에비해일반학생의점수가더높았다. 즉, 전체음악적성과하위영역인멜로디와리듬감에대한점수모두일반학생이장애학생보다더높게나타났으며, 이는선천적으로타고난음악적능력이인지적능력과관련이있을수있음을의미한다. 둘째, 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음악환경을조사하고비교해본결과, 음악개인지도의경험, 악기를접해본경험, 가족의악기연주가능여부, 음악회장에가본경험등음악환경의비교에서일반학생이장애학생보다는음악적경험이많고, 음악개인지도를다양하게받아왔음을보여주며반대로장애학생이일반학생에비해배경환경조건이열악한것으로나타났다. 셋째, 지적장애학생의음악적성점수는성별에따라서는차이를보이지않았으나, 음악개인지도를받은경험이있는학생과가족중악기의연주능력이있는학생이 그렇지않은학생에비해전체음악적성점수가높게나타났다. 즉, 성별요인보다 음악적환경에의해학생들의음악적성이유의한영향을받게되는것이며, 음악적환경이잘갖추어진학생의음악적성점수가높게나타난것이다. 연구의결과를종합해볼때지적장애학생은일반학생에비해음악적성검사결과가낮게나왔다. 환경적인면에있어서일반학생에게제공되는개인음악교육과다양한 - 34 -

음악경험에비해장애아동에게는그러한환경적경험이낮게제공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나지적장애학생의음악환경에의해학생들의음악적성이유의한영향을받게되는것으로나타났다. 즉, 음악환경은장애아동의음악적성에커다란영향을미치고있으므로지적장애아동에게도음악환경이체계적이고효과적으로조성된다면잠재적인음악적능력을향상시킬수있다고보여진다. 이상의결론을토대로본연구의설문지구성과연구대상에있어몇가지제한점과후속연구를위한제언을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음악환경을묻는설문문항의구성에있어개인지도의경험과악기, 가족의악기연주능력, 음악회장의방문여부로제한한것은초등학교 1학년학생과지적장애학생의집중도와인지수준을감안하여가능한집약적이며단순한설문의형태를취한것으로후속연구에서는장애학생과일반학생의가정의경제적인배경환경과의관계도음악적성과함께비교해볼필요가있다. 둘째, 본연구는 Gorden의이론에근거하여음악적성이 9세에고정된다고하여연구대상을초등학교 1~3학년으로제한하였으나다양한연령을대상으로음악적성을파악하지못하였다는점에서그한계가있다고본다. 셋째, 본연구는창원지역의일반학생과장애학생을대상으로하여전국의지적장애학생을대표하는데한계가있으므로보다넓은지역을대상으로하는음악적성연구를통하여본연구결과의보편성및타당성을검증하여야할것이다. 마지막으로장애아동을대상으로한음악적성에관한후속연구에서는지적장애아동뿐아니라다른영역의특수아동을대상으로한후속연구가필요하며, 지적장애학생들의음악적성이일반아동에비해낮으나환경적영향에따라개선될수있으므로잠재적음악적성을극대화할수있는여러음악프로그램이개발되어져야할것이다. - 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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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Comparison of School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without any Disabilities in Musical Aptitude and Musical Environments by Jang, Hyeon Yeong Park, Gm Suk Major in Speci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angwon Natio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students with no disabilities in terms of musical aptitude and musical environments, to predict the musical potential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o rais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music education and musical environments affecting the development of their musicality, and ultimately to lay the groundwork for music education geared toward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school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with no disabilities who were both in their first to third grades in south Gyeongsang province. The elementary school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ere enrolled in special classes. After both groups were tested on musical aptitude and surveyed, the survey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program. Frequency analysis, x2-test and t-test were utilized to look for differences between the nondisabled and disabled students in musical aptitude and musical environment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musical aptitude test and survey, the following - 41 -

findings were given: First, when both groups were compared in terms of musical aptitude, the nondisabled students scored higher than the disabled students in all the overall musical aptitude, melody and rhythm. In other words, the former was ahead of the latter in overall musical aptitude and its components including melody and rhythmic sense, which seemed to imply that inborn musical ability might have something to do with cognitive ability. Second, as a result of checking and comparing the musical environ- ments of the two groups, the nondisabled students received more private tutoring in music, played more musical instruments and went to more concerts than the latter, and the former had more family members who could play a musical instrument. Thus, the nondisabled students had better musical experiences and received more diverse private tutoring, whereas the disabled students were in harsh musical conditions, compared to them. Third, gender made no differences to the musical aptitude scores of the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but those who received private tutoring in music and whose family members could play a musical instrument got higher scores in overall musical aptitude than the students who didn't receive private tutoring and whose family members couldn't play a musical instrument. It showed that the musical aptitude of the students was under the significant influence of musical environments rather than gender, and the students whose musical environments were better scored higher in musical aptitude. The above-mentioned findings of the study illustrated that the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lagged behind the students without any disabilities in - 42 -

musical aptitude. In terms of environments, private music education was provided to the nondisabled students, and they had a variety of musical experiences. Although that was not the case for the disabled children, the musical environments of the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exercise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ir musical aptitude. As musical environments affected the musical aptitude of the disabled children in large part, they will be able to foster their potential musical ability if they are placed in good musical environments. - 43 -

< 부록 1> 설문지 ( 음악적환경조사 ) 이름 : 학년 : 성별 : 남 ( ), 여 ( ) * 다음물음에대하여자신에게맞는말에 Ο 표하세요. 1. 음악개인지도 (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등의악기나성악지도 ) 를 1 년이상받아본 적이있습니까? 예 ( ) 아니오 ( ) 2. 음악개인지도를받았다면어떤것을배웠나요? (2가지이상을배웠으면모두 Ο표해주세요 ) 가야금 ( ) 단소 ( ) 거문고 ( ) 사물놀이 ( ) 피아노 ( ) 바이올린 ( ) 비올라 ( ) 첼로 ( ) 클라리넷 ( ) 오보에 ( ) 트럼펫 ( ) 플류트 ( ) 기타 ( ) 성악 ( ) 그밖에다른악기를배웠다면악기이름 ( ) 3. 집안식구 ( 부모님, 형제 ) 중에악기를잘연주할수있는사람이있습니까? 예 ( ) 아니오 ( ) 4. 식구중에악기를누가연주할수있습니까? 할아버지 ( ) 할머니 ( ) 아버지 ( ) 어머니 ( ) 남자형제 ( ) 여자형제 ( ) 삼촌 ( ) 고모 ( ) 이모 ( ) 5. 음악회장에가본적이있나요? 예 ( ) 아니오 ( ) - 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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