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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 동향 게임 일본게임시장의새로운키워드 ' 게임실황 ', 대형이벤트개최로주목 일본게임실황및게임대전을주제로지난 1월 31일부터 2일동안개최되었던게임전문행사 ' 투회의 ( 闘会議, Tokaigi) 2015' 가일본대표게임업체들이대거참여하고총 3만 5,000여명에달하는관람객이방문하는등성공적으로막을내렸음. 이번행사에서는게임플레이장면을중계하는게임실황에대한게임업계및이용자들의관심이그어느때보다고조되었다는점을여실히증명하였음 1. 게임플레이와게임실황을위한행사, 일본에서성황리에개최 지난 1월 31 일, 일본인터넷동영상서비스 ' 니코니코동화 (niconico douga, ニコニコ動画 )' 를운영하는드왕고 (D.Wango) 와니왕고 (NiWango) 가게임플레이를즐기는게이머들을위한대규모게임행사 ' 투회의 ( 闘会議, Tokaigi) 2015' 를개최하였음 본행사는 ' 게임대회와게임실황의제전 ' 을표명, 게임업체들의홍보및판매에초점을맞춘타게임이벤트와달리이용자들의게임플레이에초점을맞추고있는것이특징임 ' 투회의 2015' 는 ' 게임실황거리 ' 와 ' 게임대회스테이지 ' 를비롯해관람객들이자유롭게게임을즐길수있는 ' 게임플레이구역 ', 참가업체들이자사의인기게임을플레이및실황을제공하는부스등다양한볼거리와즐길거리들로구성됨 행사장에는일본의게임시장을대표하는대형업체들이총출동해스마트폰게임에서콘솔게임에이르기까지여러인기게임및최신게임체험의장을제공하고, 게임대회나실황중계이벤트를실시했음 ' 닌텐도도장 ' 이라는간판을내걸고부스를실제도장처럼꾸며놓은닌텐도 (Nintendo) 는 < 슈퍼마리오브라더스 (SuperMrio Brothers)>, < 마리오카트 8(Mario Cart 8)>, < 모두의리듬천국 ( みんなのリズム天国 )> 등게임마다도전과제나대전과같은방식으로체험기회를제공했음 56 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 (Gungho Online Entertainment) 는인기스마트폰게임 < 퍼즐앤드래곤 (Puzzle&Dragon)> 의닌텐도 3DS용게임인 < 슈퍼마리오브라더스에디션 > 을사전공개

하고점수도전대회를개최했음 믹시 (mixi) 는 < 몬스터스트라이트 (Monster Strike)> 의미공개버전인 < 멀티버스트 (Multi Burst)>, < 몬스트스타디움 (Monst Stadium)> 등을시연하고토너먼트대회를개최하며, 인기게임실황 BJ(Broadcasting Jockey) 의게임플레이실황무대를열었음 그밖에도코로뿌라 (Koropura), 라인 (LINE), 사이버에이전트 (Cyber Agent), 스퀘어에닉스 (Square Enix), 세가 (Sega),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Sony Computer Entertainment), 반다이남코게임스 (Bandai Namco Games) 등도게임플레이및실황을위한부스를마련했음 일부업체들은행사장에서열리는게임플레이실황을니코니코동화생방송서비스에서실시간으로방송해현장에방문하지못한게임팬들도시청할수있도록지원함 ' 게임플레이구역 ' 은디지털게임뿐만아니라보드게임과같은아날로그게임들도즐길수있도록꾸며졌음 디지털게임으로는 2015년발매예정인닌텐도위전용액션게임 < 스플래툰 (Splatoon)> 및축구게임 < 피파15(FIFA15)> 등의게임을비롯해 < 슈퍼마리오브라더스 > 와같은패미콤 (Famicom) 게임이나다양한아케이드게임등이설치되었음 아날로그게임으로는포커, 화투, 마작등과같이남녀노소누구나즐길수있는게임을제공하고닌텐도가주최하는화투대회도개최되었으며, 이외에자체게임제작체험행사와게임캐릭터코스프레및게이머들간의정보교류이벤트도열림 그림 23. ' 투회의 2015' 행사장모습 출처 : Gigazine(2015.1.31, http://gigazine.net/) 57

CT 동향 게임 ' 게임실황거리 ' 와 ' 게임대회스테이지 ' 에서열린이벤트에는특히많은관람객들의이목이집중됨 ' 게임실황거리 ' 에서는 <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 마리오카트 8> 등니코니코동화의게임실황동영상가운데인기가높은게임들의실황이곳곳에서실시되어각실황부스마다실황 BJ들이중계하는모습들이포착되었음 일본온라인매거진오리콘 (Oricon) 은개성넘치고독특한중계로인기몰이중인 BJ들의활약으로게임실황거리에는눈에띄게많은인파가몰렸다고전함 (Oricon, 2015.2.3) ' 게임대회스테이지 ' 에서는 < 울트라스트리트파이터Ⅳ(Ultra Street Fighter Ⅳ)>, < 콜오브듀티 (Call of Duty: Advanced Warfare)>, < 대난투스매쉬브라더스 (Smash Brothers for Wii U)> 등다수의게임대회가개최되었으며우승팀에는국제대회일본대표출전권을부여함 ' 투회의 2015' 는첫번째개최임에도불구하고 2일동안의관람객수가총 3만 5,786 명에달하는등성황리에막을내렸음 뿐만아니라행사장에서실시된실황영상을중계한공식생방송의시청자수는무려 574만 6,300명을돌파한것으로집계됨 드왕고와니왕고측은이번성공을계기로 2016년도에도본행사를개최하기로결정함 그림 24. ' 게임대회스테이지 ( 좌 )' 와 ' 게임실황거리 ( 우 )' 의모습 출처 : Gigazine(2015.1.31, http://gigazine.net/) 2. ' 투회의 2015', 일본게임업계에서게임실황의영향력을증명 최근게임업계와인터넷동영상업계에서급부상하고있는게임실황의인기는이번 ' 투회의 2015' 가성공적으로개최될수있었던최대요인으로지목되고있음 58

본래게임실황은게임플레이어가인터넷동영상사이트를통해자신의플레이영상을공유하는것으로, 게임의진행에맞춰실황중계도가미된다는점이특징임 (Walker Plus, 2015.1.22) 일본에서는 2008년경부터서서히유행하기시작했으며현재는인터넷동영상사이트의종류를불문하고가장높은인기를구가하는수준으로성장했음 드왕고에따르면, 2014년 7월기준니코니코동화에서재생되는전체동영상수의 34%, 생방송프로그램수의 52% 를게임실황동영상이차지하고있음 (Gpara.com, 2014.9.3) 유튜브 (YouTube) 의경우에도 2014년 6월 1주기준일본상위 100개채널재생횟수중게임동영상이차지하는비중은 24.5% 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게임실황이일본인터넷및게임이용자들로부터크게주목하고있는엔터테인먼트로발전할수있었던데에는게임실황 BJ의등장이상당한역할을했다고볼수있음 (Walker Plus, 2015.1.22) 동영상자체는편집도구만있으면누구나쉽게제작할수있지만, 재생횟수증가의여부는재미있는내용의존재유무가좌우함 영상제작자는게임플레이의능숙함은물론유쾌한설명묘사, 형세역전과같은극적인요소들을절묘하게활용할수있는역량을갖춰야하며, 이러한 BJ들이제작및제공하는영상이늘어나면서게임실황을찾는사람들도자연스럽게증가하고있음 그중에는매일게임실황동영상을업로드하는 BJ들도등장해, 일부에서는선호하는 TV나라디오프로그램을골라서시청또는청취하는것과같이습관적으로게임실황동영상을즐기는이용자들도나타남 최근에는단순한게임중계에머무르지않고새로운내용또는시도로기획및구성된게임실황영상들이증가하고있어이러한인기에박차를가하고있음 (Gpara.com, 2014.9.3) 예컨대 < 마인크래프트 > 에서도쿄디즈니랜드의모습을재현하거나호러 RPG 게임인 < 아오오니 (Ao-oni, 青鬼 )> 에서시간제한을두고플레이하는영상, 음성합성프로그램으로게임화면을설명하는영상등이이에해당 인기게임실황영상의경우에는총재생횟수가무려 10 억회를넘는경우도있으며, 게임 업체들역시이와같은게임실황의영향력에주목하고있음 더욱이이번 ' 투회의 ' 행사에는기존게임관련이벤트에그다지적극적으로참가하지않았던 59

CT 동향 게임 스마트폰게임주력업체들도참여해스마트폰게임업계에서게임실황에특히주목하고있다는점을짐작할수있음 (ITPro, 2015.2.10) 게임실황영상중스마트폰게임에대한영상이급속히증가, 게이머들사이에서인기가상승함에따라니코니코동화에서도스마트폰게임관련실황영상프로그램이다수등장했음 특히스마트폰이용에익숙한젊은세대들사이에서는스마트폰에서플레이할수있는게임관련영상은스마트폰을통해시청하고즐기는방식이정착되고있음 그결과게임실황영상이라는이번행사의키워드는스마트폰게임이용자들을유인하고, 나아가이들을겨냥한스마트폰게임주력업체들의출전까지도유인한핵심적요소인것으로분석됨 ' 투회의 2015' 의성공은게임실황과콘텐츠를연계한시책이게임업계전반의중요한열쇠라는점을시사하는셈임 이와관련해드왕고게임전략그룹의이요다아키히코 (Iyoda Akihiko) 는게임실황영상은게임판매를촉진시켜실질적인매출향상을도모하는사업적도구라는점을강조한바있음 (Gpara.com, 2014.9.3) 이요다아키히코는실제로특정게임의이용자설문조사결과, 게임을알게된계기와구입시참고하는정보로서동영상사이트의게임실황영상이가장높은응답률을기록했다고설명 또한게임산업의비즈니스모델이패키지판매보다다운로드를통한콘텐츠제공, 아이템구매를위한과금또는월정액과금등으로전환됨에따라지속적이고장기적인게임콘텐츠운영과평판관리의중요성이증가하면서게임실황영상의필요성은더욱증대되고있음 (Cnet, 2014.9.6) 참고문헌 Blogos(2015.2.8). <これまでにない遊び手と作り手の交流会 >ゲーム大会とゲーム実況のイベント 闘会議 が面白い. Retrieved from http://blogos.com/article/105158/ Cnet(2014.9.6). ゲーム実況はビジネスの敵か味方か --niconico 担当者が語る人気の理由と活用法. Retrieved from http://japan.cnet.com/news/service/35053399/2/ Gigazine(2015.1.31). あの任天堂が道場破りを募集している 任天道場 とは?. Retrieved from http: //gigazine.net/news/20150131-nintendoujou-nt2015/ Gigazine(2015.1.31). ニコニコ動画初のゲームの祭典 闘会議 2015 がいよいよ開幕 全記事一覧まとめ. Retrieved from http://gigazine.net/news/20150131-niconico-tokaigi-2015-summary/ Gpara.com(2014.9.3). CEDEC2014 ニコニコ動画の ゲーム実況 はなぜ人気? ゲーム売上への貢献, 使いこなすための注意点, 人気実況者になるためのコツも...!. Retrieved from http://www.gpara.com/inf 60

os/view/15977 Famitsu(2015.1.16). ゲーム実況とゲーム大会の祭典 闘会議 2015 の新企画 任天道場や 会場マップなど全貌がついに公開!. Retrieved from http://www.famitsu.com/news/201501/16069645.html ITPro(2015.2.10). 第 125 回 闘会議 2015 が大手スマホゲームベンダーの支持を得た理由. Retrieved from http://itpro.nikkeibp.co.jp/atcl/column/14/494324/020500028/?st=smartphone&p=1 Oricon(2015.2.3). niconico によるゲーム実況 & ゲーム大会の祭典 闘会議 2015 レポート. Retri eved from http://www.oricon.co.jp/special/47646/ WalkerPlus(2015.1.22). 知らなきゃ損! 今旬キーワード ゲーム実況 とは. Retrieved from http://new s.walkerplus.com/article/54545/ 용어정리 BJ(Broadcasting Jockey) 집, 사무실등의장소에서컴퓨터나모바일단말에탑재된카메라나소형캠코더등으로콘텐츠를촬영, 제작해인터넷동영상및방송사이트를통해배포, 공유하는사람을지칭함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