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7 pp. 2957-2962, 2011 DOI : 10.5762/KAIS.2011.12.7.2957 데이트쇼프로그램에서표출된몸이미지의표상 -TVn < 러브스위치 > 텍스트분석을중심으로 - 함현 1* 1 청운대학교방송 예술대학방송영상학과 A Study on the Representation of Body Images from Date Show Program: Text Analysis of TVn's "Love Switch". Hyun Hahm 1* 1 Dept. of Broadcasting & Digital Media, Chungwoon University 요약본논문은텔레비전프로그램에서방송되고있는데이트쇼프로그램을기호학적으로분석하고, 다양한사회문화적현상이담고있는특성을살펴보는데목적을갖고있다. 본연구의분석대상인데이트쇼프로그램은케이블채널 TVn의 < 러브스위치 > 의텍스트분석 을통해서젠더의구분에따른특정한사고방식과행위방식에서드러나고있는남녀의구조적특성을살펴보고, 텔레비전문화가어떻게우리의의식세계를지배하고발전되고있는지를고찰하고자한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a semiotic analysis of a dating show on television program, and the attribute contains a variety of social and cultural phenomenons. Analyzed in this study shows relates with TVn's "Love Switch" from cable channel of the text through the classification of gender and thinking of behavior revealed by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the men and women's appearances. And, how the television culture We rule the world and develop a sense of whether they are examined. Key Words : Date show program, Representation, Discourse of body 1. 서론 미디어에서표출되고있는다양한이미지의생산과소멸은우리의의식세계를지배하고있는듯하다. 즉우리는미디어의이미지를통해서우리의의식세계를확장하고있으며, 이미지는끊임없이상징화되고기호화되는과정에서수용자를환영적인의식세계로이끌어가는시각적믿음의생성은미디어문화의특징과도같다. 미디어의이미지선전활동은생산자로부터계산되어진매력적인 장 을형성하고있다. 특히텔레비전은인간이창출한최대의인공물로우리의생활양식을주도적으로이끌어가는사회문화적역할을수행하고있다. 그중에서도남성성과여성성을활용한몸이미지의표현과방식에있어서괄목할만한대상은수용자에게절대적인 몸이미지에서표상되는것에대한시각적믿음이생성된다는점이다. 이러한상황에서텔레비전은지속적으로우리의현실적인삶을투영하고있으며, 끊임없이변화하는상황에서공적 사적영역에대한우리의일상성의문화에커다란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 또한텔레비전문화의지표를확장하고있는다양한프로그램장르의현재성과결부된가속화현상은대중문화의상징체계를구현하고기호화하는현상으로발전되고있다. 그러므로본논문에서는데이트쇼프로그램인 TVn의 < 러브스위치 > 의텍스트분석을통해이프로그램에서표출되고있는몸이미지의표상에대해연구하고자한다. 텍스트분석의연구방법은기호학적방법인통합체분석과계열체분석을하고자한다. 또한그레마스의행 * 교신저자 : 함현 (poparts@chungwoon.ac.kr) 접수일 11 년 05 월 17 일수정일 11 년 06 월 03 일게재확정일 11 년 07 월 07 일 295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2 권제 7 호, 2011 위소모델과기호학적 4각형모델을적용하여본프로그램에서나타나고있는특징과상호관계의의미구조를분석하고자한다. 2. 미디어문화와몸에대한이론적논의 2.1 미디어문화와산업 미디어는대중문화의사회문화적역할을수행하고, 상업화된시장논리에의해다양성을추구하고있다. 또한미디어는우리의사회적경험세계의기술적차원과의미적차원을동시에매개하는역할을수행하고있다 [1]. 미디어가문화를형성하는상징성은문화가갖고있는특징과연관되어있다. 그특징으로문화는인간이창출한체계적인제도로써인간행동을규제하는외부환경의강력한영향력을행사한다는점을감안할때, 문화는인간이만드는것이지만그자체의생명력을가지고세대를거쳐전달되며그문화에속한구성원들의의식에내면화되어그들의행위에영향을미친다 [2]. 또한미디어문화의대중문화적개념적해석의접근방식에따른아도르노의해석은대중문화의개념을문화산업의개념을대체하고, 문화가상품논리에의해의식적으로조직되고점증하는계기의위험성에대해지적한바있다 [3]. 즉자본주의시장논리에의해서형성되고발전하고있는미디어문화또한문화산업의일환으로해석되어야할것이다. 왜냐하면미디어문화는수용자의일상성의문화를지배하고, 획일적이고일방적인생산물로공급되고수용되는경제적시장논리에의해창출되고있기때문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미디어문화는환영적인특성을갖고있다. 다시말하면, 미디어에서표출되고있는다양한이미지의환영성은시각망막중심에길들여진수용자에게감각적이고상징적인묘사방법을통해시각적믿음을생성하는주체로써강력한영향력을생산하고있다. 또한미디어의선전활동을통해표출되는미디어이미지의다양성은생산자로부터계산되어진매력의 장 을형성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수용자의욕구는끊임없이창발하고있다. 2.2 몸의담론 미디어가생산하고있는이미지의다양성은생산자로부터계산되어진획일적인표상의실체이며, 미디어문화의 장 을형성하는특징이있다. 또한대량생산체계의 미디어생산물은수용자의절대적인시각적믿음을구축하고동일시를부치기는현상을초래하고있다. 그중에서도남성성과여성성을활용한몸이미지의표현은미디어가제공하는문화적생산물중에서강력한도구로활용되고있다. 또한우리사회에서지속적으로논란의대상인동시에몸에대한거대담론은시대별로다양하게표출되고지속화되고있다. 몸에대한담론은우리사회에서끊임없이부각되고상징화되고있다. 특히몸에대한담론형성의가장중요한신체부위는얼굴에서비롯된다. 자크오몽에의하면, 얼굴은시선의장소이며, 보면서동시에보여지는신체의장소로사회적기능을통한상호소통적, 상호주체적, 표현적, 언어적기능의활동의장이형성된다고지적하였다 [4]. 그러나현재미디어에서표출되고있는신체이미지의표출은남근중심주의적관점에서비롯되고있다. 즉남근적시각에서여성은욕망의대상으로도구화된신체를통해우리사회의 성 에대한담론의형성된다. 예를들어, 특정연예인을지칭하는 꿀벅지 라는여성신체의은유적표현은일반인에게새로운신체이미지의성담론을형성하였고, 미디어이미지를통해즉각적으로재현되었다. 이러한현상은프로이트가쾌락의원칙에서지적한무의식의세계가오랜시간동안축적된우리의무의식적자양분과도같다. 기존의몸에대한담론은인간신체의사회적관점에서형성되었다면, 현재의미디어이미지에서표출되고있는몸에대한담론의형성은금기와억압에대한욕망을끊임없이부추기고있는생태학적이고성적인욕망의본능을자극하는문화적에토스를구축하고있는현상에주목해야할것이다. 왜냐하면미디어에서몸이미지, 즉섹슈얼리티를소재로한시각이미지는몸에대한완벽한요건을갖추고절제되고감추어진욕망을표출하는인간의근원적인동일시를자극하고있기때문이다. 또한시각망막중심주의에길들여진수용자에게몸이미지를본다는것은쾌락의요소로자리매김하고있기때문이다. 2.3 몸의열린공간, 닫힌공간미디어에서끊임없이창발하고있는시각이미지의근원적인문제점은보는주체와보이는대상과의관계이다. 본다는것은열린공간을개념화하면서인간주체를형성하는것과같고, 보이는대상은미디어적시각구성의특징상닫힌공간의개념으로접근할수있다. 다시말하면, 무의식적욕망이표출되는것은열린공간이며닫힌공간에서는의식적욕망의혼동을불러일으킨다. 그러나본다는것은생각과앎의문제로이어진다. 시각영역에서펼쳐지는이미지는보이는것과보이지않 2958
데이트쇼프로그램에서표출된몸이미지의표상 -TVn < 러브스위치 > 텍스트분석을중심으로 - 는것으로구분된다. 또한이미지는인간의주체와욕망을형성하는작용으로이어진다. 미첼은이미지의개념을닮음 (likeness), 유사 (resemblance), 상사 (similitude) 의개념으로분류하여그래픽적 ( 그림, 조각, 도안 ), 광학적 ( 거울, 투사상 ), 인지적 ( 감각자료, 감각형상, 외양 ), 심적 ( 꿈, 기억, 관념, 환영 ), 그리고언어적 ( 은유, 기술 ) 으로세분화하고있다 [5]. 미첼이이와같이이미지를세분화하여분류한의미는한마디로이미지의적용과그분류대상이광범위함을내포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인간이갖고있는이미지에대한관념은무의식적으로작용하는것이보편적이다. 특히인간몸에대한무의식적작용은우리의사고와행동을지배하고있다. 또한우리의의식과상호작용되는관계속에서형성된시각적믿음은스테레오타입의체계속에서교환되는몸이미지의담론에대한형성은몸의열린공간과닫힌공간의현상이확연하게드러난다. 미디어에서등장하고있는신체이미지의부각은미디어의성문화담론으로귀결된다. 그러나성은자동과정이아니다. 그것은인식하고행동하는모든존재와내적으로연결되어있고행동의세부분 ( 지각, 운동성, 표상 ) 은유일한유형적구조를표시하고상호표현의관계에있다 [6]. 즉몸의열린공간은미디어에서표출되고있는신체이미지의대상을겨냥하고있으며, 닫힌공간에서는끊임없이무의식적욕망과의식적욕망이인간의근원인쾌락의부정으로현존한다. 2.4 몸과권력이미지의지표적힘, 이것이가시적인것과시각적인것을혼동하도록부추기고, 형이상학적인진실로통하는동질의성격을찾도록부추긴다 [7]. 예를들어미디어에서다루고있는몸에대한이미지는우리의의식세계를지배하고있는가시적인형상은정형화되고규범화된상황에서우리의관념적사상을지배하고있다. 리비도는쾌락원칙에충실한본능인점을상기할때, 우리의의식세계를지배하는이미지는사회의억압과통제에의한절제된이미지를표출할수밖에없다. 그럼에도불구하고몸이미지에대한개념이보편적이고이성적판단의기준을벗어나하나의획일적인미적판단의기준, 또는지시대상으로작용하는현상들은우리의몸의세계를통한의식의세계를지배하고있다. 예를들어, 남성의건장함과여성의아름다움에대한관념과인식이인간본질의보편적판단과는무관하게, 상업주의의신드롬전략에의한인간신체의수치화된욕망의대상으로서우리의의식세계를지배하고있는상황으로볼수있다. 미디어에서표출되는남성의기계적메커니즘의몸이미지와여성의정형화된 S라인 과같은신체적이미지가신화적측면으로작용하고있다는점을살펴볼수있다. 즉미디어에서표출되고있는몸이미지에대한남성다움과여성다움은미디어선전활동을통해하나의기호로작용한다. 이러한현상은쾌락원칙이현실원칙으로대체되는상황과도같다. 억압의표상이성적본능과환상사이에, 다른한편으로자아본능과의식활동사이에밀접한연관관계가형성되는것과일치한다. 미디어의선전활동에의한몸에대한무의식적경험의과정은마치이전의쾌락원칙의지배하에서자동적으로그랬듯이, 생각으로그려낸현실을실제외부의현실과동일시하며, 소원을그것의충족과동일시하는점과연결된다. 미디어에서표출되는몸이미지가신화적으로노출된사람들에게자연스럽게합리적으로전달되고친숙함의이미지로전환되면서수용자는몸이미지의기호작용이기의와결합하여수용자에게의미화과정으로재현된다는점이다. 이러한상황에서미디어에서재현되는몸이미지의신화적특성은수용자에게미메시스의과정을부추기고, 수용자스스로변해야한다는강한이데올로기적언어를강력하게전달하게된다. 그러므로수용자는미디어에서표출되는몸이미지의정형화된욕구가강력하게작용하여수용자의가치적판단의재현을부추기게된다. 또한시각적믿음으로생성된이데올로기적성향은동일시의관점에서명백한인간내부의세계를지배하는몸가꾸기담론을형성하게된다. 3. < 러브스위치의 > 텍스트분석 3.1 계열체분석 : 주요등장인물의역할분석 이프로그램에서는전문직여성인 30명의싱글여성과 1명의싱글남성이서로의이상형을만나기위한데이트쇼프로그램이다. 먼저여성이남성을먼저선택하고, 최종단계에서는남성이여성을선택하는결정권을통해짝짓기가이루어지는것이특징이다. 결국짝짓기가성공한커플은데이트를통해서만남을이루어가는서사구조를갖고있다. 또한본프로그램에서는 2명의프로그램진행자 ( 이경규, 신동엽 ) 가남성출연자의외모, 프로필, 라이프스타일등을직 간접적으로소개하고이끌어가는역할을한다. MC 이경규는남성출연자의입장에서신동엽은여성출연자의입장에서이야기를전달하고내러티브를구성하는매치메이커의중간역할을하고있다. 2959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2 권제 7 호, 2011 이프로그램의남성출연자는몸에대한담론이형성되고있는특징이있다. 특히남성주인공의도상적이미지는 30인의여성패널로부터선택되어지는가장커다란작용을한다. 또한남성성을상징하는기계적메커니즘의근육질몸매와허벅지는남성을상징하는심벌로여성패널에게긍정적또는부정적이미지를생산하는몸의기호적표출이다양하게나타나는결과는여성패널의개인적취향에의해서선택되어지는시선의권력이작용하는것이특징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최종적으로는남성이여성을선택하게된다. 그과정에서나타나는현상은남성의시선과선택이권력을작용하여여성을선택하거나, 이상형에부합되지않으면남성이여성을거부하는행사권이부여된다. 결국최종적인결정권을남성이주최가되고여성이대상이되는형식으로반전된다. 생활이담겨있는영상자료를통해서여성출연자는본인의이상형과부합되는지를판단하는기준으로작용한다. 3차관문의이야기구조는좀더세세한남성주인공의일상적인삶의모습, 가치관, 인생관등의다양함을관찰하고선택하는기준을마련한다. 마지막 4차관문은남성출연자를자신의이상형과부합되고, 최종적인선택을남성에게부여하는방식으로커플탄생또는결렬되는상황이연출된다. 3.3 행동자모델분석그레마스는언어학에서주체 (subject) 와대상 (object), 발신자 (sender) 와수신자 (receiver), 보조자 (helper) 와반대자 (opponent) 의대립쌍으로행동자모델을구성한다. 이러한대립쌍은각기욕망, 전달, 능력의세가지축을구성한다 [8]. 3.2 통합체분석 : 이야기전개구성및연결방식 이프로그램의이야기전개주고방식은표 1과같이 4 단계의관문을통해서짝짓기가이루어지고있다. 발신자 ( 프로그램기획자 ) 대상 ( 여성 ) 수신자 [ 표 1] 이야기전개구성및연결방식 [Table 1] Narrative configuration and method of connection 1 차관문 2 차관문 3 차관문 4 차관문 남성주인공의도상성 ( 외형적모습 ) 에의한여성패널의선택권 남성주인공의첫번째 VCR 소개자료에의한여성패널의선택권 남성주인공의두번째 VCR 소개자료에의한여성패널의선택권 남자주인공을선택한여성출연자가운데남자주인공인결정권행사 ( 데이트신청또는거부 ) 1차관문의이야기구조는남성주인공의외형적인부분이커다란작용을한다. 즉얼굴의이미지를통해서 시선의장소 가형성되고, 남성주인공의도상적이미지에서풍기는다양함은여성출연자의선택의기준을이끌어가게된다. 2차관문의이야기구조는남성주인공의개인적인사 협조자 ( 남성을선택한여성 ) 주체 [ 그림 1] " 러브스위치 " 의행동자모델 [Fig. 1] The model behavior of "Love Switch" 반대자 ( 남성을선택하지않은여성 3.3.1 주체와대상 < 러브스위치 > 에서주체는어떤가치있는대상의욕망을충족시키기위한주인공으로이상형을만나고자하는남성이다. 이런상황에서주체와대상의관계는욕망의관계, 즉이상형의짝짓기를실현하기위한관계가성립된다. 이러한욕망의대상을찾기위한과정에서도움을주는협조자와방해자의개입의조성된다. 이프로그램에서출연하는 30명의여성과 1명의남성출연자간의이상형을만나기위한경합에서나타나는특징은주체와대상이혼돈되는상황을살펴볼수있다. 이프로그램에서주체가남성임에도불구하고, 30명의여성패널이 1차 3차관문까지남성을선택하는결정권을행사하기때문이다. 여성출연자들은자신의이상형에부합되는지를관찰하고결정하는주체의행동자로보이지만, 마지막관문에서남성이남아있는여성패널중에서자신의이상형이남아있을때데이트를신청하거나거부하는결정권을행사하기때문이다. 2960
데이트쇼프로그램에서표출된몸이미지의표상 -TVn < 러브스위치 > 텍스트분석을중심으로 - 이러한반전을통해서표출되고있는특징은주체인남성이여성출연자의개인적인신념, 이상형, 가치관등개인적성향을들어보고판단하게된다. 이때남아있는여성은남성으로부터선택되어지기를바라는대상으로전환된다. 이상황에서남아있는여성출연자간의경쟁구도가성립되고남성은자신의결정권에따는영향력을행사하는것으로나타난다. 3.3.2 발신자와수신자그레마스에따르면발신자와수신자는커뮤니케이션의중심적인역할의축을이루고있다고말한다. 주체가대상을찾아가기위한과정에서표출되는특징은자신의욕망을채우기위한, 즉이프로그램에서는이상형의발견은남성이여성을소유하는방식으로표출된다. 이프로그램의발신자는프로그램기획자이고수신자는시청자임은극명한사실이다. 즉발신자는프로그램의기획과구성을통해수신자인시청자들에게다양성을제공하는커뮤니케이터의중심적인역할을수행하고있다. 그러나시청자의입장에서발신자와수신자의관계는남성과여성, 또는여성과남성으로상호교환적인관계적인대상에대한정보를수용하게된다. 주체가여성인경우에서는발신자가남성이되고, 수신자가여성으로표출된다. 왜냐하면, 1차에서 3차관문까지여성이남성을선택할수있는결정권이부여되는상황에서남성은자신의모든외모에서부터개인적취향, 삶의가치관, 라이트스타일, 성격, 이상형공개과정등다양함을여성으로부터평가받고, 여성이남성을선택하기때문이다. 그러나최종관문에서는남성이남아있는여성을선택할수있는결정을행사하기때문에발신자와수신자의관계는반전되는상황으로펼쳐진다. 결국남성이주체로반전되는상항에서최종커플의탄생또는결렬되는상황이프로그램을최초로기획한발신자의 프로그램내용이수신자인시청자에게다양성을제공하는효과를극대화하고있는것이이프로그램의특징이다. 3.3.3 협조자와반대자협조자와반대자는주체와대상의관계에서살펴볼수있다. 30명의여성패널과 1명의남성출연자간의목표는이상형을만나서데이트로이어지는싱글남성과싱글여성출연자의목표를실현하기위한것이다. 궁극적으로 30명의여성패널들에게선택권이부여된 1차관문에서 3차관문까지의과정에서협조자와반대자는여성패널들간에성립된다. 남성출연자가본인의이상형과부합되지않은상황에서남성을선택하지않은여성출연자는남성을선택한여성출연자에게있어서협조자의역할을하게된다. 왜냐하면, 남성을선택하는경합의과정에서탈락한여성으로본인이남성에게선택받을확률이높기때문이다. 그러나남성을선택하고있는여성들은본인의이상형과의만남이이루어지기위한확률을감안할때, 자신의이상형을만나기위해남아있는여성들간에는반대자의역할을하게된다. 그럼에도불구하고마지막관문에서최종적인여성의선택권을갖고있는남성출연자의입장에서남아있는여성패널들간에협조자와반대자의동시적인역할을하게된다. 남성출연자의입장에서이상형에부합된여성출연자는협조자가성립되고, 비록남아있는여성가운데서남성의이상형에부합되지않으면반대자의역할을하게된다. 3.4 기호학적 4각형모델분석그림 2의여성과남성이이상형에대한선택의기호학적사각형모델의분석결과는반대관계, 모순관계, 보완 내포관계로나타난다. 그러나여성출연자가남성을선택할때와최종적으로 선택한다 ( 여성 남성 ) S1 반대관계 선택받는다 ( 남성 여성 ) S2 반대관계 선택한다 S 1 함의관계 모순관계 함의관계 모순관계 함의관계 선택받지않는다 ( 남성 여성 ) -S2 반대관계 선택하지않는다 ( 여성 남성 ) -S1 반대관계 선택받지않는다 -S 2 [ 그림 2] 러브스위치의이상형선택의기호학적사각형분석 [Fig. 2] The ideal semiotic square analysis of "Love Switch" 2961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2 권제 7 호, 2011 남성출연자가자신을선택한여성출연자를자신이직접선택하거나선택하지않는기준은당사자의주관적인관점에서비롯된선택의기준으로볼수밖에없는상황이다. 즉싱글여성과싱글남성의짝짓기를위한선택의기준은개인적가치관, 라이프스타일, 직업, 수입, 학력, 외모등다양성등이내 외적으로동시에작용하는선택의기준이되는것으로나타난다. 감사의글 본논문은 2010년도한국산학기술학회춘계학술발표논문집에서발표한 데이트쇼프로그램의기호학적분석 을수정 보완하여발전시켰음. 익명의세분심사위원님들께감사드립니다. 반대관계 : S1/S2/S'1, -S1/-S2/-S'2 모순관계 :S1/-S1,S2/-S2, S2/-S'2, S'1/-S1 보완 내포관계 : S1/-S2, S2/-S1, S'1/-S'2 4. 결론 본연구에서는데이트쇼프로그램인 < 러브스위치 > 에서나타나는인물들의역할을계열체와통합체분석을통해텍스트분석을시도하고, 행동자모델분석으로통한등장인물의관계를살펴보고, 마지막으로기호학적 4 각형모델분석을통해대립과모순의관계를통해선택의긍정적작용과비선택의부정적관계에서표출되고있는상호작용에대해파악하고자하였다. 이프로그램에서등장하는인문들의역할을통해서계열체분석과통합체적분석을통해발견할수있는사항은남성성과여성성의새로운이데올로기담론이형성되고있는점을살펴볼수있었다. 즉전통적인데이트쇼프로그램에서는서로의호감과관심을통한남녀의시선교환을통해얻어지는쌍방향적이었다면, 이프로그램에서는여성의시선에서부터선택권이부여되는여성성우월함이강조된다. 다시말하면, 과거여성의몸에대한담론이기존의사고방식과외향적가치와기준의판단이남성에게도적용되고있는것이다. 전통적인우리사회의가부장적인이데올로기의담론에서비롯된여성에대한시선의권력이남성에게도중요한가치와기준의판단으로작용되는현상이나타나고있다는점이다. 본연구를통해나타는남성신체의상징화된몸에대한담론의형성은미디어에최근부각되고있는현상이기도하다. 미디어를통해서표출되고있는신체이미지에대한도상성의전형적인특징은또다른문화적에토스를구축하는자본주의미디어문화의특징과도같다. References [1] Yoshimi Shunya(2004), An Mi-Ra (2006), Media Bunka Ron, Communication Books, p.2. [2] Chung, Su-Bok(2007), Korean Culture Grammar, Itreebiik, p.48. [3] Noh Myung-Woo(2005), Dialectic of Enlightenment::to have a Modern Retret, Sallimbooks, P.21 [4] Aumont Jacques(1992), Kim Ho-Yung(2006), Du Visage Au Cinema, Maumsan, p.34. [5] W.J.T. Mitchell(1985), Lim, San(2005) Iconology: image, Text, Ideology, Sizirak Publishing Co., Ltd p.23. [6] Maurice Merleau-Ponty(1945), Ryu Ui-Geun(2002), Phenomenology of Perception, Moonki Publishing Co., Ltd, p.249. [7] Joly Martine(2002), Kim Ung-Gwon(2009), The Analysis of Image, Dongmunsun,Publishing Co., Ltd p.168. 함현 (Hyun Hahm) [ 정회원 ] 1997년 7월 : California State Univ, Los Angeles (Radio & TV Broadcasting, Film) 2001년 2월 : 중앙대학교 ( 언론학석사 ) 2010년 8월 : 고려대학교 ( 영상문화학박사수료 ) 2002년 3월 현재 : 청운대학교방송영상학과교수 < 관심분야 > 방송영상, 영상커뮤니케이션, 영상문화 2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