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1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파리 한국문화원 한국어 수강자들의 문화수용 과정과 의미 - 손승혜 세종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국문초록] 한 국가의 문화에 대한 관심의 형성과 발전은 매우 다양한 기원과 복 잡다단한 과정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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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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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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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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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제27집 1호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파리 한국문화원 한국어 수강자들의 문화수용 과정과 의미 -

27-1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파리 한국문화원 한국어 수강자들의 문화수용 과정과 의미 - 손승혜 세종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국문초록] 한 국가의 문화에 대한 관심의 형성과 발전은 매우 다양한 기원과 복 잡다단한 과정을 거친다. 한류와 더불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 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적극적인 수용자들 이 어떻게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어떤 이미지를 형성하고, 그 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한국 문화의 국제적 수용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이해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프랑스 파 리의 한국문화원에서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문 화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경로, 주요 관심 분야, 그리고 한국에 대한 이 미지와 그 결과에 대해 양적 질적 분석을 통하여 검토해보았다. 이들은 주 로 개인적 혈연과 네트워크, 온라인으로 접한 한국의 대중문화 등을 통해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한국의 이미지는 주로 감성적 평가 이거나, 전통 및 대중문화와 음식 등 문화적 측면이 주를 이루었는데, 때로 는 전통적/현대적 과 같이 상반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기도 했다. 또한 한 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한국 방문과 한국 제품의 구매뿐 아니라, 한국 문화 와 국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 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학술적으로는 국가 이미지 구성 방식과 결과를 이해하고 정책적으로는 한류가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기여 할 수 있는 방향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 주제어 : 한국문화원, 프랑스, 국가 이미지, 한류 ] 투고일: 2012.11.15 심사일: 2012.11.28 게재 확정일: 2012.12.13 101

I. 문제의 제기: 한류와 국가 이미지 그 동안 해외에서 한국의 이미지는 동양의 알려지지 않은 조용한 나라, 한국 전쟁의 폐허에서 경제성장을 이룬 나라, 혹은 정치적 민주화 과정에서 시위와 투쟁이 격렬하던 나라 등 몇 가지로 정형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최근 K-pop과 텔레비전 드라마 시리즈, 영화 등 한국 문화 상품들의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과 더불어 한국의 이미지는 세계 각국에서 새롭게 그려지고 있다. 한 국가의 이미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 이러한 국가 이미지는 그동안 주로 경제적 인 효과 측면에서 원산지 효과 등의 개념으로 국가 브랜드 이미지가 국제적 소비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더욱 광범위한 사회 정치 문화적 관점 을 포괄하여 사람들이 특정한 국가에 대하여 갖고 있는 설명적이고 추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심 상, 명성, 고정관념에 대한 신념의 총체 (이장로 이춘수 양소영, 2012; 1585)라고 인식되고 있다. 특히 문화적 요인들은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매우 강력하고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경제적 요인에 비해 더 광범위한 이미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질 만 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난 15년 동안 한류라고 명명된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 마케팅과 이에 따 른 다양한 유형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매우 의미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류는 1990년대 후반, 중국과 일본, 대만 등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대중음악과 드 라마에 대한 인기가 시작되면서 한국 문화가 흘러 들어온다는 의미로 출발하여, 지난 15년 간 꾸 준히 그 범위와 정도를 늘려왔다. 최근에는 유투브 같은 콘텐츠 공유 사이트와 페이스북 등 SNS 의 확대로 한류의 영향력은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남미, 중동 등 다양한 지역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다(심두보 노광우, 2012; 윤현선, 2011; 정윤경 이기태, 2011). 이들 지역은 문화적 지리적 근접 성 측면에서 한국 문화와는 거리가 있으며, 정치 경제적으로도 아시아나 북미 지역에 비해 교류가 적고, 노동력이나 여행, 유학 등 인적 교류도 상대적으로 많지 않아 한국에 대한 매우 제한적인 이 미지를 가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점을 고려하면 인터넷을 통한 한류의 확산이 이들 지역 에서 새롭게 형성하고 있는 한국의 이미지에 대한 이해는 매우 흥미롭고 유용한 연구의 대상이라 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해를 위해 프랑스 파리의 한국문화원에서 한국어 강좌를 수강하는 학 생들을 중심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어떤 과정과 경로를 통해 형성하고, 이렇게 형성된 한국 의 이미지는 무엇이며, 그러한 이미지가 전반적인 한국 및 한국 문화에 대한 평가와 실질적인 한국 방문, 상품 구매 등에서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파리 한국문화원은 문화체 102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육관광부가 운영하는 해외 문화원 23개 중 하나이며, 1) 한국 자료도서관, 미술 전시 공간을 가지고 있어 각종 공연과 전시를 진행하고, 무엇보다 한국어 강좌와 한국 문화 관련 강좌를 제공하는 역 할을 담당하고 있다. K-pop을 포함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면서 한국어 강좌에 대 한 인기도 증가해, 2012년 봄 학기에는 총 15개 코스에 400명이 수강할 수 있는 한국어 강좌를 신 청하기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는 열기를 보이기도 했다. 특히 프랑스는 2011년 SM 타운의 파리 공연으로 K-pop 팬들의 존재를 확인시켜 주었다는 측면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했다. 프랑스인들은 영화와 드라마, 전통문화 등 다양한 측면의 외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동안 중국이나 일본에 비하여 한국 문화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이 많지 않았다는 점에서 연구의 대상으로 적합 하다고 판단된다(손승혜, 2012; 홍석경, 2012). 또한 한국 문화원의 강좌 수강생들은 수강 기간이 나 한국어 능력,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정도 등은 서로 차이가 있지만,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한 국의 문화를 수용하고 이해하려는 대표적인 관심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처럼 특수한 문화적 수용 층이라 할 수 있는 이들이 어떠한 계기로 한국 문화를 수 용하게 되었으며, 이들에게 형성된 한국의 이미지는 무엇이며,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형 성된 이미지는 한국 방문이나 상품 구매 등 현실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것 은 앞으로 해외에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의 형성과 그 결과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 공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학술적으로는 향후 다양한 접근 경로가 확대되어감에 따라 지역적 다변 화와 콘텐츠 다원화를 바탕으로 하는 한국 문화의 해외 수용과 관련된 요인과 과정, 결과를 이해 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의 문화적 근접성이나 문화제국주의와는 다른 차원 의 문화적 수용에 관한 이론적 접근 방식을 구성하는 하나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판단한다. 또한 정책적으로는 한류를 포함한 한국 문화의 국제적 확산과 국가 이미지 개선을 위한 기존의 정책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인식하고, 더욱 다원화된 문화 수용을 지향하는 정책 방향을 수립하는 데 기 여할 수 있을 것이다. 1) 문화체육관광부가 운영하는 해외 문화원과 문화 홍보원은 총 31개국 36개소이며, 이 중 파리 한국문화원 같은 문화원은 23개소, 문화홍 보원은 13개소다. 2012년 현재 유럽에는 총 7개 도시(베를린,런던,마드리드,모스크바,바르샤바,부다페스트)에서 한국문화원을, 로마,브 뤼셀,스톡홀름 등 3개 도시에서는 문화홍보원을 운영 중이다. 문화체육관광부 프랑스 한국문화원 홈페이지 http://www.coree-culture. org 참고. 103

II. 이론적 배경과 기존 문헌 검토 104 1. 국가 이미지와 문화 국가가 갖는 상징적 가치에 대한 관심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여기에 는 원산지 효과 혹은 국가 브랜드 구축이라는 개념으로 국가 이미지의 다차원적 속성을 규명하려 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국가 이미지는 원산지 효과나 국가 브랜드와는 다른 차원이라 고 할 수 있다. 국가 이미지는 특정한 국가에 대하여 갖는 인식의 총체이며, 그 나라의 역사, 정치, 외교, 경제, 사회 및 문화, 예술, 스포츠 등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들 각 분야에 대한 내 외국인들의 평가가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Roth & Romeo, 1992). 반면 원 산지 효과는 상품의 제조 국가에 대한 평가가 수출 가격을 어느 정도 향상시키는가에 관한 경제학 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현재의 글로벌 기업 환경에서는 개별 국가가 갖는 원산지 효과의 의 미는 오히려 점차 약화되고 있다(이장로 이춘수 양소영, 2012; Chao, 2001). 그에 비해 국가 브랜 드는 주로 관주도형의 의도된 국가 이미지 전략(김유경 김유신, 2012; 60)으로 정책적 측면의 연 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국가 이미지는 주로 정치, 경제, 문화 등 간접적 요인과 제품, 관광, 국민 등 직접적 경 험 요인들에 의해 형성된다(백목윤 김병조 최석호, 2009; 62). 국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에 대한 연구 중에는 설문을 통하여 국가 이미지와 원산지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인에 대한 척도 의 개발과 분석 연구(Martin & Eroglu, 1993), 정부와 기업, 민간 활동 차원에서 이들의 영향력에 대한 비교 연구(이장로 이춘수 양소영, 2012), 국가 이미지의 구성 차원으로 국민 이미지, 제품 이 미지, 문화 이미지를 분류하여 그 효과를 분석한 연구(김상우 장영혜, 2011)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이미지가 전달되는 통로로는 주로 공적 기관에 의해 주도되는 관계적 통로, 유학, 노동, 방 문 등을 통한 개인적 통로, 매스미디어를 통한 텍스트적 통로 등이 활용되고 있었다(염성원 오경 수, 2003). 이러한 국가 이미지는 궁극적으로는 다양한 단기적 장기적 효과 혹은 결과를 가져온다. 김상 우 등(2011)은 많은 연구가 국가 이미지의 결과로 제품 구매 의도와 관광 의도를 들고 있다고 주 장하고, 실증 연구를 통하여 그중에서도 제품 구매 의도보다는 관광 의도에 국가 이미지가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최근에는 국가 이미지에 무엇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문화적 요인이 논의되고 있다. 문화적 요인에는 대중매체와 문화 상품 등이 포함되는데, 이들은 경제적 혹은 비경제적 국가 이미 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연구자들은 주장한다(Alversson, 1990). 이장로(2012; 1596) 등은 실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증 분석을 통하여 해외 시장에 수출된 문화 상품이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대변하고 세계에 한국 을 알리는 최대 홍보 수단으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주요 변수 임을 주장했다. 김상우 등(2012) 의 연구에서도 제품 이미지보다 국민 이미지와 문화 이미지가 국가 이미지에 더 중요한 영향 요인 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도 일본 문화 콘텐츠에 대한 태도가 국가의 문화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문화 이미지는 다시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백목윤 김병조 최석호, 2009). 따라서 현재와 같이 다차원적 국가 이미지의 이해가 필수적인 시점에서 문화적 요인들과 국 가 이미지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기존 연구 들이 주로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어느 정도 문화적 근접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지역들에 대 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현재의 한국 대중문화의 확산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럽과 남미 등은 이제까지 한국과의 문화적 사회적 교류의 정도가 높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 지 역에서 일부 적극적인 한국 문화 수용자들을 중심으로 새롭게 형성되는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 와 문화적 요인의 관계는 과거와는 다른 시각으로 국가 이미지 형성을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 공하고 있다. 2. 한류와 한국문화의 수용 한류는 1990년대 말 중국의 매스미디어에서 한국 대중음악과 드라마의 인기를 지칭하는 표 현으로 사용되기 시작해, 점차 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에서의 한국 문화, 특히 텔레비전 드라마 시 리즈, 영화, K-pop 등 대중문화의 확산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한류 가 국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 결과는 많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 의하면, 2001년부터 2008년까지 발표된 한류 관련 논문 250여 편 중 직접적 경제적 효과와 간접적 문화적 효과를 포함하고 있는 연구가 전체 60%를 차지하고 있었다(손승혜, 2009; 144). 이들 연구 중에는 주로 상품 구매와 관광 활성화 등 경제적 영향에 관한 연구가 많지만, 더 넓 은 의미에서 국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중국 인이 지각하는 K-pop의 소재와 내용, 시각적 음향적 속성, 문화적 관심 속성이 한국의 국가 이미 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국가 이미지는 방문 의도 등 중국인들의 한국 관련 행동 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방문 의도가 현실적으로 방문 행동 으로 연결되는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더 규명해볼 필요가 있다(서철현 양진연, 2012). 최근의 한류 현상에서는 두 가지 차원의 접근이 주목할 만하다. 하나는 인터넷, 파일 공유 사이 트, 팬 포럼, SNS 등 초국가적 온라인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의 이미지 형성 측면이다. 이러한 차원에 관해서는 최근 매우 활발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류 2.0이라고 지칭되는 신한류 현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손승혜, 2012; 심두보 노광우, 2011; 윤현선, 2011; 정윤경 이기 105

태, 2011; Baym, 2000; Harrington & Beilby, 2007; Ko, 2005; Leung, 2005; Mori, 2008). 그 결과 기 존 한류 시장이던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중동, 남북미 지역에서도 한류 현상을 확인할 수 있는 이 벤트가 속속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방식의 한류 확산에 관한 연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 하나는 로컬 콘텍스트에 맞춘 한국 문화의 교류와 확산의 방식 차원이다. 이러한 방식은 초 국가적 문화 현상 속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방식으로 주로 해외 한국 문화원이나 현지의 인적 네트 워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글로컬라이제이션의 한 형태라고도 할 수 있는 현지의 네트 워크 형성에 해외 한국문화원이나 세종학당 등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채지영(2012; 258)은 해 외 주재 한국 외교관과 한국문화원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한류가 한국 의 소프트 파워를 과시하며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한류 확산을 위 해 적극 활용되어야 할 현지 문화원은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외 에서 한국 문화에 관심 있는 수용자들을 중심으로 민간 차원의 활동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 나(손승혜, 2011), 조직력 취약과 부실한 관리로 오히려 한국 문화에 부정적 이미지를 초래하는 사 례 2) 도 있기 때문에 한국 정부가 지원하는 안정적인 문화 교류의 포스트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한국 문화원의 역할은 중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가장 적극적으로 한국 문화를 수용하고 있는 한국 문화원의 한국어 강 좌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문화 수용의 경로와 의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들 연구 참여 자들은 사업이나 연구 등의 필요에 의해 한국어를 수강하거나, 한국계 프랑스인 등 혈통적 배경에 서 한국 문화를 수용하거나, 혹은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해, 다양한 방식으로 한국 문화에 접촉하고 수용하는 매우 적극적인 문화적 관심 집단으로 대부분 한국에 대해 매우 긍정적 인 국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특수한 집단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연구는 한류의 확대와 더불어 기존 연구들과는 차별화되는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한류의 사회 문 화적 효과와 국가 이미지 형성 과정과 결과에 관한 학술적 정책적 이해를 높여줄 수 있을 것이다. III.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검증했다: 연구 문제 1) 해외의 한국 문화 수용자들은 어떤 경로와 과정을 거쳐 한국 문화를 수용하게 되는가? 프랑스는 전통적으로 아시아 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은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한 106 2) 파리 에펠탑 앞에서 SM 타운의 추가 공연을 요청하며 플래시 몹을 하면서 유명해진 유럽의 대표적인 한류 팬클럽이던 코리안커넥션의 경우, 한국 방문과 관련된 무리한 사업 추진으로 많은 회원이 재정적 손해를 입었으며, 이로 인해 2012년 7월 모임을 해체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그리 오래되거나 흔한 현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 적극적인 한국 문화 수 용 집단이 어떤 방식으로 한국 문화에 접근하게 되는지 그 계기와 경로를 이해하고자 이 연구 문 제를 설정했다. 연구 문제 2) 한국 문화의 수용으로 해외 수용자들에게 형성된 한국의 이미지는 무엇인가?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는 다양한 요인 중 주로 문화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파리의 한국문화 원 수강생들에게 형성된 한국의 이미지가 과연 무엇인지를 분석했다. 한국이라는 국가가 연상케 하는 단어를 열거하도록 함으로써 이들에게 한국이 갖는 국가 이미지를 유추했다. 연구 문제 3) 한국 문화에 대한 해외 수용자들의 관심은 현실적으로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그 동안 국가 이미지, 국가 브랜드와 관련하여 주로 경제적 차원에서 그 결과로 알려져온 방문 (여행, 관광 등)과 상품 구매 활동 경험을 진술하도록 하는 질문과 문화적 차원에서 이들이 한국어 등 한국 관련 강좌를 수강하는 것 이외에 어떤 한국 관련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지, 혹은 이를 통해 어떠한 사회문화적 경험을 하고 있는지 자유롭게 답하도록 질문했다. 2. 연구 방법 이 연구는 프랑스 파리의 한국문화원에서 한국어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 77명을 대상으 로 2012년 6월 말에서 7월 초에 걸쳐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했다. 이중 불성실 한 응답을 한 1명을 제외한 76명의 설문 결과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파리 한국문화원의 2012년 상 반기 한국어 강좌의 정원은 약 400명이었으며, 이 연구에 참여한 설문조사자들은 수강 신청자 중 상반기 강좌를 수강 완료한 학생 중에서 선정했다. 연구 참여자들은 각기 서로 다른 한국어 능력 을 가진 수강생들을 골고루 포함하기 위하여 한국어 1(débutant), 한국어 2(faux-débutant), 한국 어 3(moyen), 한국어 4(avancé) 각각의 수준별로 각각 1개 반 수강생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들 중에는 미술 강좌 등을 동시에 수강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이들에게는 간단한 연구의 목적을 설명 하고, 프랑스어로 작성된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했다. 3) 설문지는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더불어 한국어를 수강하게 된 계기와 목적, 한국 문 화에 접근하게 된 계기와 한국의 국가 이미지에 대한 개방형 질문, 한국 문화 중 특별히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구조화된 질문, 그리고 한국 상품의 구매와 한국 방문 경험에 대한 질문 등을 포함하 고 있었다. 설문 결과의 분석에는 주로 빈도 분석을 통해 현황을 점검하는 양적 분석 방식과 비구 조화된 설문에 대해 자유로이 답한 내용에 대하여 그 의미를 검토하는 질적 분석이 활용되었다. 다 만 이 연구는 대표성을 갖는 표본을 추출하여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기보 3) 파리 한국문화원의 한국어 수강 강좌는 약 400명의 정원으로 운영하는데, 이 연구는 2012년 봄 학기의 마지막 수업 주간에 설문을 실시했다. 학기 말에는 중도 포기자가 상당수 있어 정원에 비해 적은 수의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이 연구의 분석을 위해 각 단계별로 다 양한 한국어 능력과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있는 집단을 포함하도록 요청했으며, 설문 참여자들은 대부분의 응답에 성실히 답해 회수한 77 장의 설문 중 76장을 연구에 활용했다. 107

다는 한국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이 높지 않은 유럽에서 한국 문화를 적극 수용하고 있는 특수한 집단을 대상으로 문화적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의 관계를 검토하는 시론적 연구로 기획되었다. 따라서 연구 참여자의 수는 제한적이지만 이들로부터 도출된 자료를 충분히 검토해 향후 더 체계 적인 분석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1. 연구 참여자의 특성 IV. 연구 결과 이 연구에는 총 76명이 설문에 응답했으며, 이들의 연령 성별 직업 구성은 다음과 같다. 남성 과 여성은 각각 31명(41%), 45명(59%)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연령별로는 <표 1>과 같은 분포 를 보였다. <표 1> 참여자의 연령 연 령 인 원(비율) ~20 7명(9%) 21~30 32명(42%) 31~40 18명(24%) 41~50 3명(4%) 51~60 8명(10.5%) 61~ 8명(10.5%) 이들은 대부분 국적이 프랑스(67명)였지만, 프랑스에 거주하는 일본인 4명과, 네덜란드 아르 메니아 코트디부아르 이스라엘 중국 국적을 가진 참여자가 각각 1명씩 포함되어 있었다. 한편 프 랑스 국적의 참여자 중에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계의 부모나 혈통을 가지고 있다고 답한 참여자 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연구 참여자 중에는 대학생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기업과 교육, 예술계 종사 자, 기타 전문직 종사자들과 퇴직한 노년층도 적지 않아 직업 면에서도 다양성을 보여주었다. 108 직 업 고등학생, 대학생 기업가 및 기업 종사자 예술 및 디자인 계열 종사자 법조, 의료, 외교 등 전문직 종사자 교육 및 연구 종사자 여행, 식당 등 관광 관련 업종 기술직 퇴직 및 무직 기타 및 응답 없음 <표 2> 참여자의 직업 분류 인 원(비율) 19명(25%) 15명(20%) 6명(8%) 6명(8%) 5명(6.5%) 4명(5%) 4명(5%) 8명(10.5%) 5명(6.5%)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편 이 연구의 참여자들은 <표 3>에서 볼 수 있듯이 다양한 수준의 강좌에 참여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비교적 최근에 수강을 시작한 초급 강좌 한국어 수강생이 많았지만, 초급 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고급 한국어 강좌를 수강하는 수강생들도 있었다. 한편 이 설문은 주로 한국어 강좌 수강생들에게 배포되었는데, 이들 중에는 한국어 이외의 미술, 음악 등 다른 강좌들을 수강한 경험 을 가지고 있는 참여자들도 있었다. <표 3> 참여자들의 수강 강좌(복수 응답) 강 좌 명 한국어 1(débutant) 한국어 2(faux-débutant) 한국어 3(moyen) 한국어 4(avancé) 한국화 서예 도자기 판소리 참여 경험자 38 37 13 6 7 이들이 한국 문화원에서 강좌를 듣기 시작한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2000년 이전이라고 답한 참여자(2명)를 비롯해 다양한 답변이 있었지만, 전체의 50% 이상이 2010~2012년 사이에 수강을 시작했다고 답해 비교적 최근에 수강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급속도로 활발해지는 한국 문화 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2. 어떻게 한국문화를 수용하게 되는가? 한국어 강좌와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경로, 목적에 대한 답변에서 연구 참여자 들은 몇 가지 흥미 있는 문화 수용의 경로와 계기를 보여주고 있다. 우선 일차적으로 한국어 강좌 자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강좌 관련 정보를 습득한 경로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표 4> 설문 참여자들의 한국어 강좌 수강에 관련된 정보습득 통로와 수강 목적 정보 습득 통로 목적(복수 응답) 인터넷 39명(51%) 한국 여행을 위해 44명 친구와 가족 21명(28%) 가족, 친구와의 커뮤니케이션 37명 문화원과 대사관, 관광청 등 기관 8명(10%) 한국 음악, 드라마, 영화 등의 이해를 위해 30명 TV와 매스미디어 2명(2.5%) 학술 10명 한국 식당 2명(2.5%) 사업 6명 우연히 밝히지 않음 2명(2.5%) 2명(2.5%) 기타 16명 한국어 강좌에 대한 정보를 습득한 경로는 인터넷(39명)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가족과 친 구들의 소개와 권유(21명)가 그 뒤를 이었다. 현지의 문화원, 대사관, 관광청 등을 통한 정보 습득 도 상당수 있었지만, TV나 신문 등 매스 미디어를 통해 프로그램을 접하는 경우는 매우 적었다. 한편, 이들이 한국어 강좌를 수강하는 주요 목적은 한국 여행(44명)과 한국인 부모, 친구, 배 109

우자와 배우자 부모 등 한국인과의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그 뒤를 이었다(37명). 그러나 순수 하게 한국의 영화, 드라마, 대중음악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에서 한국어를 수강하고 있다 는 연구 참여자(30명)도 매우 많아, 프랑스인들의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을 확 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참여자들은 한국 문화 중에서도 각각 다음과 같은 분야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 다고 답했다. 한국어 강좌 수강생임을 고려하면 언어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참여자(40명)의 비율이 높다는 점은 충분히 유추 가능하며, 이밖에 영화(32명), 음식과 요리(27명), 드라마(23명), 전통 혹은 현대 음악과 무용(29명) 등 한국 대중문화에 주로 관심이 있다는 참여자가 매우 많음 을 확인할 수 있다. <표 5> 설문 참여자들의 관심 분야(복수 응답) 관심 분야 응답자수 관심 분야 응답자수 언어와 언어학 영화 음식과 요리 TV 드라마 시리즈 전통 음악과 무용 대중음악(K-pop) 40 32 27 23 15 14 문학 미술과 사진 건축 스포츠 기타 13 6 4 3 12 한편 연구 참여자들이 이러한 한국 문화 자체에 관심을 가진 계기와 경로는 한국어 강좌에 관 심을 갖게 된 계기에 비해 더욱 다양하고 복잡할 것으로 예상되어 비구조화된 개방식 설문으로 응 답하도록 했다. 이 결과는 기존 문헌에서 언급했던 직접적 접촉과 간접적 접촉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백목윤 김병조 최석호, 2009; 57). 첫째, 직접 접촉으로는 방문, 노동, 혈연관계 등이 포함되는 데, 이 연구의 참여자들 중에서도 이러한 차원의 접촉이 많았다. 부모 중 한쪽이 한국인이거나 한 국으로부터 입양되어 어려서부터 한국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참여자(8명), 한국인 배우자, 약혼자 혹은 여자/남자친구를 사귀면서 그들의 문화적 배경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참여자(8명), 기타 한국인 친구들과 사귀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답한 참여자(2명) 등이 이러한 접촉에 속하 며, 한국 기업에 근무하거나 한국인과 사업상 교류가 많은 참여자(4명), 한국에 여행한 후 관심을 갖게 된 참여자(5명)도 이와 유사한 접촉 경로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들은 대부분 한 국 문화에 대하여 상당히 높은 지식과 다수의 방문 경험을 가지고 있었으며, 한국어 수강 기간도 길 고 한국어 능력도 높은 편이어서 매우 강한 문화적 관심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반면 간접적 접촉은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분야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 연구의 참여자들 중에 는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출발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별히 개인적인 인적 관계 혹은 110 업무 등과 관련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거의 대부분(37명) 한국 문화에 처음으로 관심을 갖게 된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계기가 드라마(주로 드라마라고 답했으나 구체적으로 <겨울 연가>를 언급한 참여자도 있음)와 영화(박찬욱, 홍상수, <올드 보이> 등 언급), K-pop(빅뱅, 비, 슈퍼주니어, 2PM 등 언급)이라고 답했다. 특히 인터넷 기반의 글로벌 한류가 본격화한 최근 3~4년 사이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가지 게 되었다고 답한 참여자 중 대부분은 이러한 간접적 접촉 부류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주로 한국 K-pop 그룹의 팬이거나, 한국 영화와 드라마를 보고 팬섭(fan subtitling) 활동을 하기 위해서 관심 을 갖게 되었다는 설명을 부연했다. 이들 37명 중에는 초급 한국어 수강자가 많았지만, 중급과 고 급 한국어 강좌에도 실제로 드라마나 영화의 자막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실력을 갖고 있는 참여자들도 적지 않게 포함되어 있었다. 한편 직접적 간접적 경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사례로는 태권도를 배우는 과정에서 한국 인 사범과 교류함(2명), 친한 친구들이 한국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아 이들과 어울리기 위함(3명) 등의 계기를 들 수 있다. 이 밖에 이 질문에 답하지 않았거나 불분명한 계기를 제시한 응답도 6건 이 있었다. 따라서 전반적인 한국 문화의 수용이 과거에는 주로 개인적인 관계(배우자 부모 업무 친구)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최근에는 영화, 드라마, 음악 등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으 로부터 확산되어온 수용자 층이 매우 넓다고 평가할 수 있다. 3. 한국 문화의 수용을 통해 형성된 한국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이러한 과정과 경로를 통해 형성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은 기존 문헌들을 통해 이미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참여자 들도 한국이라는 국가가 연상케 하는 단어를 세 개씩 적어달라는 국가 이미지에 관한 설문 응답에 서, 적극적인 한국 문화 수용자들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예상할 수 있듯이, 대부분 긍정적인 이미지 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응답으로 등장한 단어들은 다음 표와 같았다. <표 6> 설문 참여자들의 한국 이미지(복수 응답) 이미지 유형 빈도 세 부 항 목 빈 도 전통적(5) vs. 현대성(5) 친절 정 감정적 감정적 평가 50 예쁨 아름다움 멋있음 의외성 신선함 이국적 역동성(3) vs. 조용함(2) 기타(다양성 완벽함 진지함 엄격함 행복 도덕 용기 커뮤니티 힘듦 순수함 바쁨 안전) K-pop(소녀시대 빅뱅 2PM 비 포함) 드라마(차승원 이준기 포함) 한복 전통문화 & 대중문화 46 한글 영화 전통음악 판소리(아리랑 포함) 기타(노래방 온돌침대 축제 바둑 아리랑 잘생긴 소년들 박지성 김연아 포함) 음식 44 김치 음식(식사 요리) 소주 막걸리 111 김밥 비빔밥 기타(불고기 냉면 떡 삼겹살) 서울(명동 63빌딩 포함) 경치 지역 및 날씨 18 산 제주도 부산 기타(바다 절 추운 날씨 벚꽃) 10 9 8 6 5 12 11 11 7 5 4 4 12 17 <표계속> 14 5 4 6 7 7 4 3 2 5

112 이미지 유형 빈도 세 부 항 목 빈 도 전통적(5) vs. 현대성(5) 10 친절 정 감정적 9 감정적 평가 50 예쁨 아름다움 멋있음 8 의외성 신선함 이국적 6 역동성(3) vs. 조용함(2) 5 기타(다양성 완벽함 진지함 엄격함 행복 도덕 용기 커뮤니티 힘듦 순수함 바쁨 안전) 12 K-pop(소녀시대 빅뱅 2PM 비 포함) 11 드라마(차승원 이준기 포함) 11 한복 7 전통문화 & 대중문화 46 한글 5 영화 4 전통음악 판소리(아리랑 포함) 4 이미지 유형 빈도 기타(노래방 온돌침대 축제 바둑 아리랑 잘생긴 세 부 항 소년들 박지성 김연아 목 포함) 빈 12도 전통적(5) 김치 vs. 현대성(5) 친절 정 감정적 음식(식사 요리) 음식 감정적 평가 44 50 예쁨 아름다움 멋있음 소주 막걸리 김밥 비빔밥 의외성 신선함 이국적 기타(불고기 냉면 떡 삼겹살) 역동성(3) vs. 조용함(2) 서울(명동 63빌딩 기타(다양성 완벽함 진지함 엄격함 행복 도덕 용기 커뮤니티 힘듦 순수함 바쁨 안전) 포함) K-pop(소녀시대 빅뱅 2PM 비 경치 포함) 지역 및 날씨 18 드라마(차승원 이준기 산 포함) 한복 제주도 전통문화 & 대중문화 46 한글 부산 영화 기타(바다 절 추운 날씨 벚꽃) 전통음악 판소리(아리랑 아내 여자 친구 포함) 기타(노래방 온돌침대 축제 바둑 아리랑 잘생긴 처갓집 장모님 소년들 박지성 김연아 포함) 가족 및 개인 친분 11 김치 선생님 학생 음식(식사 요리) 한국 친구 음식 44 소주 막걸리 가족 김밥 비빔밥 시장(야간에도 개장하는 상점, 짝퉁 포함) 꼉경제 & 기술 9 기타(불고기 냉면 떡 삼겹살) 기술 서울(명동 63빌딩 삼성 포함) 경치 통일 정치/역사 4 산한국전쟁 지역 및 날씨 18 제주도 정치적 혼란 부산 가장 많이 언급된 이미지는 감정적 평가와 관련된 것으로 감성적이고, 아름답고, 새롭다는 측 처갓집 장모님 2 면이 많이 언급되었다. 반면 프랑스인들이 한국에 대해 가지게 된 이미지는 몇 가지 서로 상반되는 가족 및 개인 친분 11 (전통적 vs. 현대적, 역동적 vs. 한국 조용한) 친구 이미지도 동시에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한국과 관련된 2 대 중문화의 이미지도 매우 강하게 작용하고 있었으며, 가족 및 혈연, 친구 등의 관계로 형성된 한국 꼉경제 & 기술 9 에 대한 이미지는 방문 등을 통한 개인적인 경험에 의거한 음식, 장소, 인물 등을 연상하는 경우도 많았다. 반면 프랑스 수용자들에게 한국을 떠올리게 하는 이미지로 경제 기술, 정치 역사 측면은 상 정치/역사 4 기타(바다 절 추운 날씨 벚꽃) 아내 여자 친구 선생님 학생 가족 시장(야간에도 개장하는 상점, 짝퉁 포함) 기술 삼성 통일 한국전쟁 10 17 149 85 64 56 127 117 114 73 52 45 42 122 172 142 51 4 63 72 72 41 31 2 대적으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적 혼란 상대적으로 부정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이미지는 한국 1 전 쟁과 정치적 혼란 등 정치 역사 관련 이미지와 감정적 평가 항목 중 힘듦, 바쁨 등 한국인의 일상에 대한 관찰 결과 등 소수에 지나지 않았다. 한편 앞서 언급한 접촉 계기와 관련하여 한국의 이미지를 비교해보면, 직접적 접촉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된 참여자들은 주로 한국과 한국인, 한국 생활에 관한 감정적 평가를 많이 언 급했으며,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장소(부산, 제주도 등) 혹은 관계(아내, 처가, 장모님 등)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대중문화 등 주로 간접적 접촉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된 참여자들은 대중문화와 연예인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한편 음식은 두 그룹 모두에게서 자주 언 급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또한 한국어 강습의 기간이 길고 고급반(moyen & avancé)을 듣는 경우 에 감정적 평가가 더 많아지며, 한국 문화에 대해 단순히 알게 되는 것이 아니라 한국 문화와 생활 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는 측면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 2 2 1 4 3 2 2 1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4.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현실적으로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기존 연구들을 통하여 국가 이미지는 방문과 제품 구매 등에 실질적 영향을 가져 온다는 결 과가 꾸준히 입증되어왔으며, 한국 문화의 적극적인 수용자이며 한국 국가 이미지 측면에서 긍정 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이 연구의 참여자들도 그러한 측면에서 한국 방문과 제품 구매에 긍정 적임을 보여주었다. 특히 한국 방문 경험과 향후 의향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는 이미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 는 참여자가 39명(51%)이나 되었다. 또한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없는 참여자들도 가까운 미래에 한국을 방문할 계획 혹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표 7> 설문 참여자들의 한국 방문 경험(횟수) 방문 회수 인 원(비율) 1회 24(32%) 2회 4(5%) 3회 0(0%) 4회 2(2.5%) 5회 이상 9(12%) 방문 경험은 없으나 향후 계획 있음 32(42%) 방문 경험 없으며 당분간 향후 계획 없음 5(6.5%) 따라서 기존 연구들에서 제기된 국가 이미지가 방문 의도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 은 이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특히 이 연구의 참여자들은 한국 문화의 수용에 매우 적극적 인 집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실제로 한국에 가족과 친지 등 인적 네트워크를 가 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한국 방문 비율이나 횟수는 매우 높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설문 참여자들의 제품 구매 경험은 이들의 적극적인 문화적 관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점은 국가 이미지와 문화적 관심이 즉각 경제적 효과 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중국과 동남아시아 시장과는 다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총 76명 중 거 의 절반에 해당하는 36명은 구매 경험이 없다고 답했으며, 8명은 잘 모르겠다고 답하거나 응답을 하지 않았다. 따라서 참여자 중 32명만이 한국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는데, 이들이 가 장 많이 언급한 상품은 휴대폰을 포함한 전자제품이었다. 개별 상품으로는 삼성 휴대폰이 가장 많 았으며(13명), PC, 노트북 같은 컴퓨터 관련 상품, 텔레비전, 세탁기, 청소기, 전기밥솥과 전자레인 지 등 가전제품이 포함되어 있었다. 구체적인 상품을 명시하지 않고, 브랜드(삼성, LG)로 답한 참 여자들도 있었다. 두 번째로 많은 부류는 화장품이었다. 화장품의 대명사와 같은 프랑스에서 한국 화장품(후, 샘, 라네즈,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 브랜드와 마스크 팩)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참여자가 6 명 있었다는 결과는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대부분 이들 화장품은 프랑스 현지에서는 구매하기 113

어렵고 한국을 방문한 관광객들이 주로 구매하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이들 구매자들은 한국 여행 중에 이 상품들을 접하고 구매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그 밖에 한국 식품(김치, 참기름, 간장 등), K-pop 음반, 담배, 동대문 시장의 옷 등이 언급되었으며, 앞으로 돈을 모아 현대자동차를 구 매하겠다는 희망을 설문에 밝힌 참여자도 있었다. 일반적으로 휴대폰과 가전제품을 제외한 다른 제품의 구매 경험자들은 여러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한국을 방문했거나 혹 은 현지 한국 식품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경제적 측면의 효과 이외에도 참여자들은 한국문화원의 한국어 강좌를 수강함으로써 문화적 측면의 효과를 얻고 있다고 답했다. 주로 한국인 부모 혹은 배우자, 친구들을 통해 한국 문 화를 수용하게 된 직접 접촉 수용자들은 거의 모든 참여자가 한국어 교육을 통해 한국인 친구와 가 족들과 의사소통이 더 활발해지고, 더 잘 이해하게 되어 만족스럽다고 답했다. 이들과 비교하여,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전반적인 한국문화를 수용하게 된 간접 접촉 수용자들은 한국어 강좌 수강이 주로 한국의 드라마, 영화, K-pop의 의미를 더 잘 알 수 있게 되고, 대중문화에 나타 난 한국의 문화를 더 잘 이해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는 점 을 높이 평가하고 있었다. 그뿐 아니라, 전반적인 국가 이미지의 측면에서는 공통적으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 고, 한국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되었다. 는 점에서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오는 것으로 볼 수 있 다. 더 나아가 이들 중 다수가(21명) 한국 문화에 관심 있는 다른 프랑스인들과 교류하게 되어 자 신의 관심 영역을 넓히고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 점을 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는데, 이러 한 현지 네트워크화는 한국 문화에 대한 현지의 관심을 더 확대하는 기반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으로 기대한다. V. 결론: 연구 결과의 함의와 제언 114 1. 연구의 결과 이 연구는 한류의 확산과 더불어 점차 증가하는 한국 문화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어떠한 의미 를 갖는지를 검토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10여 년 동안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를 세계 에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유투브 등 파일 공유 사이트와 페이스북 등 SNS, 그 리고 각 기획사와 연예인들의 인터넷 팬 포럼과 팬 카페 등을 통해 한류의 확산 범위와 속도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동시에 기존 공공기관과 해외 한국문화원 등을 이용한 문화적 교류 확대도 더욱 수 요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이들에 대한 정책적 관심도 매우 절실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의 한류가 단순히 한국의 대중문화 상품을 해외 시장에서 더 많이 판매해 경제적 효과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를 누리기 위해 시작되었다면, 이제는 한류를 통한 대중문화의 확산이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그리 고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한국과 관련된 모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교류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 참여한 프랑스의 한국어 강좌 수강생들은 그동안 한국과 상대적으로 문화적 교류 가 활발하지 않아 한국 대중문화가 별다른 관심을 얻지 못했던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언어를 습득하는 특수 집단이라는 점에서 매우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 1(débutant), 한국어 2(faux-débutant), 한국어 3(moyen), 한국어 4(avancé)를 수강한 총 76명의 수강생이 2012년 봄 학기 한국어 강좌를 마치며 작성한 설문을 분석했다. 설문 지는 구조화된 질문과 자유롭게 답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질문을 동시에 포함했다. 이들은 연령과 직업군이 다양했으며, 한국어 강좌를 수강하게 된 시기는 2000년 이전부터 2012년까지 광범위했으나,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은 경우가 가장 많았고, 구체적으로 한국어를 배워서 한국을 여행하고 싶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가장 높은 빈도를 보여주었다. 반면 한 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은 부모와 배우자, 입양, 한국 방문, 한국과의 사업 등 직접적 접촉을 통 하여 처음 형성된 경우와 한국 영화, 드라마, K-pop 등 간접적 접촉을 통하여 형성된 경우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특히 최근에는 한국 대중문화를 통한 간접적 접촉을 통한 수용자 층이 새롭게 증 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경로와 계기를 통해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고 한국어를 수강하는 연구 참여자들은 한 국에 대해, 다정함(친절 정 감정적), 아름다움(예쁨 멋있음), 새로움(의외성 신선함 이국적), 그리 고 이 밖에 다양한 감정적 평가들(다양성 완벽함 진지함 엄격함 행복 도덕 용기 커뮤니티 힘듦 순수 함 바쁨 안전)을 주요 이미지로 꼽았다. 한편으로는 전통성과 현대성, 역동성과 조용함처럼 서로 상반되는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참여자들도 많았다. 이 밖에도 전통 및 대중문화, 음식, 특정한 지 역 및 날씨와 경치, 가족과 개인적 친분을 통한 관계, 연예인과 스포츠 스타, 경제와 기술, 정치와 역사와 관련된 이미지를 대표적인 이미지로 꼽았다. 수용자들은 전반적으로 대부분 매우 긍정적 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으며, 문화적 측면을 강조한 응답자의 비중이 높았다. 특히 한국 문화에 대해 서로 다른 경로로 관심을 갖게 된 수용자들은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미지도 차이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한국과 한국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한국 방문과 한국 제품 구매, 그리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미지 개선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이미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경우와 앞으로 가까운 미래에 한국을 방문할 의향이 있다는 경우가 많았다. 한국 제품의 구매 경 험도 많았으나 유럽의 한국 상품 판매량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특별히 더 많다고 평가할 수는 없 어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직접 단기적인 구매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을 수 있음을 시사했 115

다. 다만 한국의 식품이나 화장품처럼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경우에만 구매가 있을 수 있는 상 품들의 구매 경험이 있는 참여자들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특히 이들은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문화적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유사한 관심을 가진 다른 사람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참여자들 의 응답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은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그림 1]). [그림 1] 한국어 강좌 수강자들의 한국 국가 이미지 형성 경로와 결과 사회문화적 이해 직접적 접촉: 부모,배우자,친구 등 인적관계를 통한 경로와 여행 경험 등 간접적 접촉: 한국 대중문화 (매스미디어 혹은 인터넷을 통한 한국 영화, 드라마, K-POP 등) 한국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으로 확대 (한국어 포함) 한국 국가 이미지 방문의사 제품구매 관심집단의 네트워크화 2. 정책적 제언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이 연구의 결과가 향후 한류와 한국 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 및 관련 연구에 대하여 갖는 몇 가 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정책적으로, 국가 이미지의 개선을 위한 문화 정책적 지원의 확대가 요구된다는 점을 확 인할 수 있다. 재외 한국 문화원은 물론이거니와 온라인과 현지 매스미디어를 통한 문화적 관심 집 단의 확산은 궁극적으로 가장 긍정적인 한국 국가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존 연구를 통해서도 문화적 요인들은 국가 이미지 형성에 점차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 연구에서도 다수의 연구 참여자들은 문화적 요인들을 출발로 한국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 이고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 한류 정책에 대한 충분한 평가를 바탕으로 더욱 합 리적이고 효율적인 접근 방식이 요구되는 시점이다(손승혜, 2011). 여기에는 현재 증가하고 있는 수요를 바탕으로 재외 한국문화원, 해외 한국어 교육센터를 확 대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는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4) 현재 프랑스나 중국, 독일, 일본 등 주요 국가 들이 문화원 홍보원을 통해 현지에서 문화적 관심 집단을 확산하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116 4) 2011년 말 기준 해외 한국어 교육센터인 세종학당은 약 1만 명 정도의 수강생이 한국어를 교육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타 공공기 관을 포함한 재외 한국어 교육 수강생은 약 1만4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었다(이광형, 2012).

한국 문화의 수용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있지만(문비치 박한나, 2006), 이에 비해 한국의 현지 전략은 여전히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는 주장 들이 제기되고 있다(채지영, 2012). 이러한 현지 문화 거점을 통해,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확산 시키고, 관심 집단의 네트워크화를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폭을 더욱 넓힐 수 있는 기반으로 활용하려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한국문화원의 한국어 수강자 중 배우자, 부모, 업무 등과 같은 기존의 직접 접촉 을 통한 관심 집단과 비교해, 최근에는 인터넷 등을 기반으로 한국 대중문화에의 접촉을 통해 한국 문화 전반에 관심을 갖게 되는 수용자 층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 이들이 장기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해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 발할 필요가 있다. 즉, 간접적 접촉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된 참여자들에게는 장기적으로 더욱 직접적인 경험과 긍정적인 평가를 가져올 수 있는 방식, 직접적 접촉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된 참여자들에게는 이를 광범위한 한국 문화 전반의 관심으로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 야 할 것이다. 또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직접적인 제품 구매보다는 문화적 인식 변화와 이를 바탕으로 하는 국가 이미지 개선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어 이러한 측면을 바 탕으로 하는 한류 정책 방향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연구는 프랑스라는 특정 지역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이것이 다른 지역에도 같은 방 식으로 일반화될 수 있다고 주장할 수는 없다. 또한 이 연구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 관심 집단으로 설정한 한국어 강좌 수강생들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집단이라는 점은 분명하지만, 다른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관심 집단과는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다는 측면도 간과할 수 없다. 더 불어 이 연구가 이들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하는 시론적 검토라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여전히 소수 의 한국어 강좌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라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광범위한 지역의 다양한 목적과 관심 분야를 가진 적극적인 한국 문화 수용 집단에 대해 이론적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 지식을 축적해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117

118 [참고문헌] 김성섭 김미주(2009), 태국사회에서 한류 대중문화 상품이 한국의 국가이미지 인식과 한국 방문 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3(4), 101-125. 김상우 장영혜(2011), 국가 이미지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의 관계: 한미 비교를 중심으로, 대한 경영학회지, 24(1), 381-400. 김현지 박동숙(2004), 온라인 팬덤: 접근성의 강화에 따른 팬들의 새로운 즐기기 방식, 미디어, 젠더 & 문화, 2, 41-69. 문비치 박한나(2006), 프랑스문화원과 중국문화원의 PR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297-303. 백목윤 김병조 최석호(2009), 문화컨텐츠에 대한 태도가 국가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내 일본 영화 및 드라마를 중심으로, 여가학 연구, 7(1), 53-79. 서철현 양진연(2012), 중국인이 지각하는 한류의 K-pop 속성이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5(4), 1917-1938. 손승혜(2012), 한류 수용의 로컬 콘텍스트와 글로벌 팬덤의 특성: 코리안 커넥션 사례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10(1), 45-85. 손승혜(2011),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한 한류 정책의 이해와 평가, 문화정책논총, 25(1), 39-62. 손승혜(2009), 학술논문의 메타 분석을 통해 본 한류 10년, 언론과사회, 17(4), 122-153. 심두보 노광우(2011), 유투브와 소녀시대 팬덤,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2(1), 125-137. 염성원 오경수(2003), 한국의 국가이미지 제고활동 현황과 인식에 관한 연구, 홍보학 연구, 7(2), 98-142. 윤현선(2011), Mapping out the K-pop fandom in the UK,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한중일 대중문화포럼 발표 논문집, 2011년 9월 2일. 이광형(2012. 6. 28), 또 하나의 한류 한글 해외 소재 세종학당 수강생 2011년 1만 명 돌파, 국민일보. 이장로 이춘수 양소영(2012), 한국의 국가이미지 영향요인에 관한 탐색적 실증연구: 정부, 기업, 민간활동 변수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22(3), 1583-1601. 정윤경 이기태(2011), 이질 문화권 수용자의 한국 영상물 이용과 문화적 근접성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9(4), 141-181. 채지영(2012), 한류 확산을 위한 재외 한국문화원 활용 연구, 예술경영연구, 22, 239-265. 홍석경(2012), 프랑스의 한국 아이돌 문화 여성 팬덤과 성 담론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6(1), 185-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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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Reception of Korean Culture and the National Image - Significance of Cultural Reception among the Students of Korean Language Classes at the Centre Culturel Coréen in Paris - Seunghye Soh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Arts Sejong University 120 The development of cultural interest in - and the national image of - a country follows processes and paths that are both complex and diverse. As interest in Korean culture grows in the wake of the rising influence of Hallyu around the world,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reception of Korean culture among non-koreans: whence springs the interest in Korean culture, what kinds of images are built about Korea, and what would be the likely results of such processes. This study analyzes the survey results of 76 students who had enrolled in Korean language courses at the Centre Culturel Coréen in Paris in the spring of 2012. The questionnaire includes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questions on the motivation and processes behind their having formed an interest in Korean culture, as well as major areas of interest and what national images of Korea were held among the respondent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the chief motivator behind the respondents interest in Korean culture is their underlying interest in pop culture, such as movies, drama series, or K-pop, as well as the existence of relevant personal networks, such as family and friends. Though the images held of Korea are diverse, most are related to notions of culture; there are also some contradictory images of the society and people. Such an interest in Korea drives the respondents toward visiting Korea, purchasing Korean products, and developing a national image that is, overall, positive. This research finding is significant in that it not only enhances the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the cultural factors influencing the national image, but also suggests a policy direction by which Hallyu can actively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a positive national image of Korea. [ Key words : Korean Cultural Center, France, National Image, Hallyu ]

문화예술정책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대표 학술지 문화정책논총!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미래 성장동력원입니다!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