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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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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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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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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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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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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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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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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Ⅰ.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 1 1.제안경위 1 2.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1 3.검토의견 2 가.중개사무소 개설 등록의 결격사유에 민법 상 성년후견 제도 도입 2 Ⅱ.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 4 1.제안경위 4 2.제안이유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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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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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The Meaning of Pl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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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 v. Blow 1830-1894) (L. v. Beethoven 1770-1827) -(33 Vernderungen ber einen Walzer von Anton Diabelli, op.120, 1820-23) (Mikrokosmos des Beethovenschen Geistes), 31-33 (ein Kompendium der ganzen Musikgeschichte). 1 (Martin Zenck) op.120,, (Geschichte) op.120 (Ausdruck von Geschichte) -. 1 ) H.v.Blow, Beethoven fr Piano solo von op.53 an in kritischer und instruktiver Ausgabe mit erl uternden Anmerkungen(Stuttgart/Berlin, 1902). ) M.Zenck, Rezeption von Geschichte in Beethovens Diabelli-Variationen," AfMw 37(1980), pp.61-75.

23 (Reflexionsprinzip) 1 1800.. 1 op.120,. op.120.. (Anton Diabelli 1781-1858) 1819 50. 1-32, 8 ( 1).. ( 1-8),. 1 ) C.Dahlhaus, Beethovens Sp tstil," Die Musik des 19. Jahrhunderts(Laaber: Laaber-Verlag, 1989), p.70l. ) W.Pass, Zeitgeist und Individualittsstreben bei Schnberg," Bericht ber den 1. Kongress der Internationalen Schnberg-Gesellschaft in Wien(Wien: Verlag Elisabeth Lafite, 1978), pp.159-60. ) a- op. 132,. ) op.120, ( )., 1824 1 (Vaterlndischer Knstlerverein 1.Abteilung), 2 50. ) : T=tonic, D=dominant, S=subdominant,

- ( 9-16) 9-12 1, 13-14 4 (D)-Tp. 1 15-16. ( ) 2( 17-32), 29-32. 1 2 1. ( ). 2 1, 17-24.. ( )., (: op.109op.111 ) (Neutralitt) 1 (eine grosse erweiterte Kadenz) 1 ;, - (M1), 4- (M2), 9-1225-28 2-3 (Sequenz)- (M3) - 2- (M3'). ( 1) Op.120, - Tp=submediant, (D)=secondary dominant. ) ( : 1). ) J.Mller-Blattau, Beethoven und die Variation," Neues Beethoven-Jahrbuch 5(1933), p.127.

23 ( 1). a) C- c- (9,29,30,31) E- (32). b) 3/43/2(6/4)3/89/8

-, 4/42/4. (C3/4)21, 5 2-.. c) (Auftakt). 2223 29,. d) 32(16+16) (10) (14,16,17,23,30), 31( 4,11,25) 33(24) 16. 21(4+8+4+8), 22(4+4+4+6), 29(2+4+2+4), 31(2+4+2+3)33(4+8+4+8+[coda:9+8+8])1:2 1:4 8 4. 32. e) (Walter Riezler 1878-1965) 1., ( ) (5,9,15,20,22,25,30,31,32). f). 1, 2 (11,12,22,29). g). 4(2+2), : 11(3+3), 24(2+3), 30(1+2)33 (2+2+[Coda: 3]).

23 h),. (Arnold Mnster) :,. 1, :. i) 1 2. Op.120. k),.. 1. ; 2 1. < > < >.. ) W.Riezler, Beethoven(Zrich, 1962), p.230. ) A.Mnster, Studien zu Beethovens Diabelli-Variationen(Mnchen, G.Henle Verlag, 1982), p.60. ) A.Mnster, Studien zu Beethovens Diabelli-Variationen, pp.49, 176. ).

-., ;, ( ) ( ). op.120( ).,. ( 1) Op.120, : a) b) c)( :, :) d)e) ( :, :, : ) f) g)h) ( :, :) i) k) a) b) c) d) e) f) g) h) i) k) Th Vivace C-Dur 3/4 16+16 ; ; 2+2 ; p; f 1 2 3 3' Alla Marcia 1 maestoso C-Dur C 16+16 ; ; 2+2 ; p; f 1 2 3' 2 Poco allegro C-Dur 3/4 16+16 ; ; 2+2 ; p; p 3 3' 3 L'istesso tempo C-Dur 3/4 16+16 ; ; 2+2 ; p; p 3 3' Un poco pi 4 vivace C-Dur 3/4 15+16 ; ; 2+2 ; f; f 3 3' 5 Allegro vivace C-Dur 3/4 16+16 ; ; 2+2 ; p; p 1 2 Allegro ma non 6 troppo e serioso C-Dur 3/4 16+16 ;; 2+2 ; p; p 1 2 3

23 7 Un poco pi allegro C-Dur 3/4 16+16 ; ; 2+2 ; f; f 2 3 3' 8 Poco vivace C-Dur 3/4 16+16 ;; 2+2 ; p; p 3 9 Allegro pesante e risoluto c-moll C 16+16 ; ; 2+2 ; f; ff 1 10 Presto C-Dur 3/4 32+32 ; ; 2+2 f; ff 1 2 3 3' 1] 11 Allegretto C-Dur 3/4 16+15 ;; 3+3 ; p; p 1 33' 12 Un poco pimoto C-Dur 3/4 16+16 ; ; 2+2 ; p; p 1 3 13 Vivace C-Dur 3/4 16+16 ;; 2+2 ; f; ff 1 14 Grave e maestoso C-Dur C 8+8 ;; 2+2 ; p; f 1 3 3' 15 Presto scherzando C-Dur 2/4 16+16 ;; 2+2 ; p; (p) 1 2 3 3' 16 Allegro C-Dur C 8+8 ;; 2+2 ; f; f 1 2 3 3' 17 C-Dur C 8+8 ;; 2+2 ; f; f 2 3 3' 18 Poco moderato C-Dur 3/4 16+16 ; ; 2+2 ; p; p 1 3 19 Presto C-Dur 3/4 16+16 ;; 2+2 ; (pp; f 1 2 3 20 Andante C-Dur 3/2-6/4 16+16 ;; 2+2 ;pp; pp 2 3 3' 21 Allegro con brio; Meno allegro C-Dur C; 3/4 12+12 ; ; 2+2 ; (p); p 1 2 3 3' 22 Allegro molto C-Dur C 8+10 ;; 2+2 ; f; p 1 2 23 Allegro assai C-Dur C 8+8 ;; 2+2 ; (f); f 1 3 24 Fughetta : Andante C-Dur 3/4 16+17 ; ; 2+3 ; p; (p) 1 2 3 3' 25 Allegro C-Dur 3/8 15+16 ;; 2+2 ; p; f 1 2 26 C-Dur 3/8 16+16 ;; 2+2 ; p; p 1 2 3 3' 27 Vivace C-Dur 3/8 16+16 ;; 2+2 ; p; p 2 3 28 Allegro C-Dur 2/4 16+16 ;; 2+2 ; f; p 3' 29 Adagio ma non troppo 30 Andante, sempre cantabile 31 Largo, molto espressivo c-moll 3/4 6+6 ; ; 2+2 ;(p); p 1 3 c-moll C 8+8 ; ; 1+2 ;2] p; pp 1 2 3 c-moll 9/8 6+5 ; ; 2+2 ; pp; pp 1 2 3 3' 32 Fuga: Allegro Es-Dur C 166 ;; 2+2 ;ff; pp 1 2 3 3' 33 Tempo di Menuett moderato C-Dur 3/4 12+12(+2 5Coda) ; ; 2+2(+3 ;3] Coda) p; p (; f) 1 2 3 3' 1] 2. 2].

- 3].. op.120 ( 1,2): 1. 1( -10),. 9, 9 -. 10 (1,6,9 ).,., 1 ( 2):, ( 4 )., 1 ( ) op.126(1823-24) 1 ) C.Dahlhaus, Zur Rhythmik in Beethovens Diabelli-Variationen," Neue Wege der musikalischen Analyse(Berlin, 1967), p.20. ) Op.1201 1819 (1 11), 1823 (, )op.126 - W.Kindermann, Beethoven's Diabelli Variations(Oxford: Clarendon Press, 1987), pp.30,34; M.Zenck, Rezeption von Geschichte in Beethovens Diabelli-Variationen'. AfMw 37(1980),

23. 2 -, 1 2-4. ( 2) Op.120, [] (Thema) -, C- Var. 1 - Var. 2 filigree work"(durchbrochene Arbeit) - Var. 3 - Var. 4 Var. 3, Var. 5 Var. 6 Var. 7 Var. 8, Var. 7 Var. 9 -,, Var. 5 (Var. 10), [] Var. 11 - Var. 12 3 6 Var. 13 Var. 14 - (Var. 15) 2/4. 8-4, (Var. 16 Var. 17) - Var. 16. Var. 18 Var. 12, Var. 19 Var. 11 Var. 20 2, Var. 15 pp.64-65.

- [] (Var. 21) - WoO 65 14 Var. 22 - i,, Var. 23-16 (Var. 24). - (: 2, B- ) (Var. 25 3/8. - Var. 26) Var. 25 3/8, 16- Var. 27 Var. 25 3/8, 16- Var. 28 [] Var. 29 -. 3/4 ( ) Var. 30 4/4 (Var. 31) Var. 29, 9/8-25, (Var. 32) E-., (Var. 33) ( 2) Op.120, - Var.1 -, 1 -, 27-32 Var.1, 1

23 Var.1, 1-4 2. AA'II(11-20) 5, ( 2).. II 1516, ( 1); 15 2/4 8-4, 16 17. 15-17 ( 3). II, II. ( 3) Op.120, Var.15-17

-

23 3. (Jrgen Uhde), III(21-28). 24., (Paraphrasierungsverfahren). 21 24D- (WoO 65, 1790/1802)14 ) J.Uhde, Beethovens Klaviermusik I, Klavierstcke und Variationen(Stuttgart: Reclam, 1980), pp.555-56.

-, 23 ; 22 (45, ), ( ), ( ). ( 4) 1, op.120, Var.22

23 -, 2 B- (BWV 890) 24 ( 5), 24. 3/8 25-27 2/4 28 ( 8 - ). III, (24) (21, 25-26) ( 1). 25-26 (16-17 ) 26. ( 5) Op.120, Var.24 BWV 890 ) -, op.120 < >2. 2 B- 7 4 (c-d: c-g, g-d) 3 f-d < > - M.Zenck, Rezeption von Geschichte in Beethovens Diabelli-Variationen'," AfMw 37(1980), pp.70-71.

- Op.120, Var.24 BWV 890 4. IIIV(29-33)I,III.. IV, 29-32 op.110(1821)3 ( 6). Op.110 3, ( )op.120 (21-28) 429 (Klagelied). 30 30 29. (31 ) ( ). 31 op.110 3

23, 1 E- 29. 31 E- 32 24., 1. 32, (Fugierung),. Op.110 op.120 32 31 ( e- ) 33. ( 6) Op.120, Var.29-32 ), op.120 31-25 13.. < >, op.120 31 19. ) 24. 24.

-

23 33 C-. C- 29-31 32 ( 7). 32, ( ) 1 op.111(1822).,. 33 op.120 4, (f-moll Hob.XVII:6, 1793). f- ( )2 f- F- ; ) ( : J.Uhde, Beethovens Klaviermusik I, p.547). ).

-, f- ( ). f-, op.120 29-33.. ( 7) Op.120, Var.33.

23,. -, -. op.120,. : - - (1902) (1980) - ; - (1982) - op.120. (),.. 1815,, 1 (1923 )., < >< >,. ), 22 ( 4 ).

- kem4883@hananet.net : -Op.120,, -Op.120 Blow, Hans von. Beethoven fr Piano solo von op. 53 an in kritischer und instruktiver Ausgabe miterluternden Anmerkungen. Stuttgart/Berlin, 1902. Dahlhaus, Carl.Zur Rhythmik in Beethovens Diabelli-Variationen." Neue Wege der musikalischen Analyse(Berlin, 1967), pp.18-22..beethovens Sptstil." Die Musik des 19. Jahrhunderts(Laaber: Laaber, 1989), pp.67-72. Fischer, Kurt von. Die Beziehungen von Form und Motiv in Beethovens Instrumental-werken. Baden-Baden: Valentin-Koerner, 1972. Geiringer, Karl.The structure of Beethoven's Diabelli Variations." Musical Quarterly 50(1964), pp.496-503. Halm, August. Beethoven. Darmstadt, 1971. Kastner, Emerich. Ludwig van Beethovens smtliche Briefe, Vllig umgearbeitete und wesentlich vermehrte Neuausgabe von Julius Kapp. Tutzing, 1975. Kindermann, Wiliam. Beethoven's Diabelli Variations. Oxford: Clarendon Press, 1987. Koch, Gerhard R..Kritische Dokumentation: Diabelli-Variationen." Musica 24(1970), pp.367-68. Kross, Siegfried.Eine problematische Stelle in Beethovens Diabelli-Variationen." Die Musikforschung 16(1963), pp.267-70..nochmals zu Beethovens Diabelli-Variationen." Die Musikforschung 18(1965), pp.184-85.. Beethoven, Mensch seiner Zeit. Bonn, 1980. Misch, Ludwig. Wiedergeburt aus dem Geiste der Sonate. Fuge und Fugato in Beethovens Variationsform." Neue Zeitschrift fr Musik 119(1958), pp.75-81. Mller-Blattau, Joseph. Beethoven und die Variation." Neues Beethoven-Jahrbuch 5(1933), pp.101-136..die Diabelli-Variationen als Sammlung und als Zyklus." Von der Vielfalt der Musik. Freiburg, 1966. Mnster, Arnold. Studien zu Beethovens Diabelli-Variationen. Mnchen: Henle-Verlag, 1982. Pass, Walter.Zeitgeist und Individualittsstreben bei Schnberg." Bericht ber den 1.Kongress der Internationalen Schnberg-Gesellschaft in Wien(Wien: Verlag Elisabeth Lafite, 1978), pp.159-64. Porter, David H..The Structure of Beethoven's Diabelli Variations, op. 120." The Music Review 31(1970), pp.295-301. Riezler, Walter. Beethoven. Zrich, 1962. Schaeffer, Erwin.Die Diabelli-Variationen von Beethoven." Schweizerische Musikzeitung 107(1967), pp.202-10. Schmidt-Grg, Joseph. Beethoven. Ein Skizzenbuch zu den Diabelli-Variationen und zur Missa Solemnis(SV 154). 2 Tle., Bonn, 1968/72. Uhde, Jrgen.Reflexionen zu Beethovens op. 120." Zeitschrift fr Musiktheorie 7(1976), pp.30-53.. Beethovens Klaviermusik I. Klavierstcke und Variationen. Stuttgart: Philipp Reclam, 1980, pp.503-56.. Beethovens Klaviermusik III. Sonaten 16-32. Stuttgart: Philipp Reclam, 1986, pp.514-616. Yeomans, William.Problems of Beethoven's Diabelli' Variations." Monthly Musical Record 89(1959), pp.8-13. Zenck, Martin.Rezeption von Geschichte in BeethovensDiabelli-Variationen'." Archiv fr Musikwissenschaft 37(1980), pp.6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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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Problem on the Conception of the Form in Beethoven's Diabelli-Variations Ko, Eun-Mi Though variation may mean the fundamental processing method of music, the musical piece composed of a series of variation for piano has been regarded as the one of relatively small work. Beethoven's Diabelli-Variations op. 120 extremely breaks this precedent. Therefore, this follows in the wake of the unique example of Bach's Goldberg-variations always compared with this due to its magnitude and enormous profundity. First of all, the 'variation technique' used in Diabelli-variations can be explained as the reflection of a music-history study shown in each of Beethoven's variations along with Beethoven's pursuit for new musical expression - in connection with the content of the study on Martin Zenck(1980) since the early period of Han von Buelow(1902). In the second respect of 'form' - this study arrived at the unique understanding and conclusion that op. 120 as a variation cycle newly find expression in the fusion with sonata form by further developing the formal classification method of all the musical works through the motif domain only limited and applied in the study conducted by Arnold Muenster(1982). This exhibits a special case in the history of musical genres and reconfirms the ambiguity of the form mentioned as the already known characteristics of Beethoven's latter music. The nature of this special historical genre also is determined by the already mentioned element of 'Reflexion'. This element of Reflexion' that has come to play a significantly crucial role in almost all latter works of Beethoven since around 1815 has the remarkable meaning in Arnold Schoenberg's latter style(from 1923) on the one hand. It would no longer be problematic up to make any attempt to relate to Schoenberg's corresponding motifs Beethoven's composition technique that ranges from the variation technique or the diversity of large movement composition and the 'division of thematic materials' and the sub-thematic structure of the musical piece to the process for his several motifs to

23 suddenly appear, be divided and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