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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엠 (4151 표 1. 목표주가 상향 구분 16년 지배주주 순이익 37 주식 수 2,885,663 EPS 2,95 Target PER ,135 목표 주가 7, 현재주가 45,3 상승 여력 54.5% 자료: 하나금융투자 단위 억원 주 원 배 원 원 원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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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YG의 목표주가 변경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16년 지배주주 순이익 주식 수 16,41,892 16,41,892 EPS 1,952 1,631 Target PER ,597 48,945 목표 주가 56, 49, 현재주가(2/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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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목표주가 변경(P/E Valuation) 구분 16년 지배주주순이익 29.7 주식 수 16,59,892 EPS 1,79 Target PER 31 배(( (기존 34배에서 하향) 55,484 목표 주가 56, 현재주가(11/13일) 44,45 상승 여력 26.%

바이오 부문 실적 개선 지연, 소재식품 역기저 효과가 부담 1분기 실적 컨센서스 하회 전망 CJ제일제당의 1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조4,636억원(+11.0%, y-y) 과 2,127억원(-5.6%, y-y)으로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할 전망이다. CJ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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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Update (4151) SM Town in China! WHAT S THE STORY? Event: 1월 19일 중국 북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7만석 규모의 SM Town 콘서 트 관람. 중국 공연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로 높은 성장 잠재력 확인. Impact: 중국에서 공연투어를 하는 가수는 9년대 4대천왕으로, 아이돌 공연에 대한 수요는 높은 반면 공급이 부족한 상태. 또한 중국 인기 연예인의 드라마 최고 회당출연 료는 1.7억원, 광고 개런티는 18억원으로 한국의 두 배 이상 수준. 동사는 EXO의 중 국에서 높은 인기를 토대로 향후 중국 공연 및 매니지먼트 수익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 됨. Action: 일본에 이어 새롭게 monetize 가능한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은 멀티플 상향 요인. 12개월 forward P/E 2배 적용해 목표주가 58,원으로 기존 45,원 대비 29% 상향. 미디어/엔터테인먼트 Top pick으로 추천. 신정현 Analyst junghyun81.shin@samsung.com 2 22 7753 이한엽 Research Associate hanyoup.lee@samsung.com 2 22 7644 AT A GLANCE 목표주가 58,원 (56%) 현재주가 37,3원 Bloomberg code 시가총액 4151 KS 7,71억원 Shares (float) 2,426,764주 (78.5%) 52주 최저/최고 6일-평균거래대금 29,35원/69,2원 373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 +4.5-23. -37.8 Kosdaq 지수 대비 (%pts) +2.1-3.7-43.4 KEY CHANGES (원) New Old Diff (%) 투자의견 BUY BUY 목표주가 58, 45, +29% 213E EPS 2,186 2,123 +3% 214E EPS 3,17 2,96 +7% 215E EPS 3,592 3,376 +6% SAMSUNG vs THE STREET No of I/B/E/S estimates 8 Target price vs I/B/E/S mean 21.1% Estimates up/down (4 weeks) / 1-year-fwd EPS vs I/B/E/S mean -1.3% Estimates up/down (4 weeks) / I/B/E/S recommendation Buy THE QUICK VIEW 중국 공연 시장 확대 수혜: 콘서트/공연시장은 향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임. 1) 다목적 스테디움과 아레나 공연장이 각각 79개, 52개로 공연장수가 많고, 2) 티켓 가격은 좌석 위치별로 28~1,68위안 (5만~3만원)으로, 평균 가격이 글로벌 평균 12만원과 유사하거나 더 높으며, 3) 공연에 대한 높은 수요에도 불구하고, 199년대 중국 4대천왕으로 불리는 가수들의 티켓파워가 가장 높은 상황으로 공급이 부족한 상황. 중국에서는 화려한 비주얼과 퍼포먼스를 갖춘 가수가 많지 않아 한국 아이돌의 차별성이 부각되고 있음. 특히 작년에 데뷔한 다수의 중국인 및 중국어 구사 가능 멤버로 구성된 EXO의 활동이 최근 본격화됨. 현재 EXO는 유튜브 구독자수 48만명, 유쿠 음악관련 검색순위 5위, 212년 음악풍운방 신인성전 신인상 수상, 213년 음악풍운방 연도성전 최고 인기 그룹상을 수상하는 등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음. 금번 SM Town 북경 콘서트를 기점으로 내년부터 EXO 중국 단독 공연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 매니지먼트/MD 수익도 증가: 중국 인기 배우/가수는 콘서트 외에도 드라마, 영화, 광고 등에서 막대한 수입을 올리고 있음. 중국 1급 배우들의 회당 드라마 출연료는 7만~1만위안 (1.2억~1.7억원), 광고 개런티는 5백만~ 1천만위안 (9억~18억원)으로 한국의 두 배 이상 수준. 이로 인해 최근 한국 배우들의 중국 드라마, 광고 출연이 증가중이며, EXO의 높은 인기는 매니지먼트 수익 증대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 MD 수익 증가 역시 기대되는데, 공연 확대에 따른 MD 매출 증가 외에도, 동사는 한국 팝업스토어의 성공을 계기로 유사한 스토어를 중국에서 오픈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 고성장하나 monetize에는 시간 걸릴것: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은 211년 3.8위안에서 212년 18.2억위안으로 379% 급증. 이는 1) 211년 중국 문화부의 저작권 규제 강화 시작, 2) 211년 7월 바이두와 대형레이블사간의 불법음원 유통 서비스를 근절시키기 위한 노력 시작, 3) 일부 유료 서비스 개시 등 때문. 또한 현재 무료인 음원 다운로드가 유료로 전환되려는 움직임이 있어, 온라인 시장의 높은 성장 지속될 것으로 보임. 다만 중국에서는 플랫폼사의 배분율이 98%에 달해 (vs 한국 4%, 미국 3%), 먼저 시장이 커진 후, 권리자의 몫이 커질 때까지 시간은 필요할 것. SUMMARY FINANCIAL DATA 212 213E 214E 215E 매출액 (십억원) 168.6 178.1 29. 237.6 순이익 (십억원) 37.2 34.4 49.6 57.8 EPS (adj) (원) 1,831 2,186 3,17 3,592 EPS (adj) growth (%) 68.6 19.4 42.1 15.6 EBITDA margin (%) 31.3 26.6 3.5 31.6 ROE (%) 22.9 19.5 23.5 22.8 P/E (adj) (배) 2.4 17.1 12. 1.4 P/B (배) 3.6 3.1 2.6 2.2 EV/EBITDA (배) 13. 14.1 1.3 8.3 Dividend yield (%).1.1.1.1 자료: 삼성증권 추정 Samsung Securities (Korea) www.samsungpop.com BUY

목차 1. 중국 공연 시장 확대 수혜 p2 2. 매니지먼트/MD 수익도 증가 p9 3.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 고성장하나 monetize에는 시간 걸릴 것 p13 4. 중국 음악 시장 개괄 및 밸류체인 p14 5. SM TOWN in Beijing 관람 후기 p17 1. 중국 공연 시장 확대 수혜 IFPI에 따르면 중국의 콘서트/공연 시장 규모는 27년 1.2억위안 규모에서 212년 1.7 억위안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향후 중국 콘서트/공연시장은 향후 빠르게 성장할 것 으로 보이며, 특히 동사는 EXO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중국 공연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 중국은 다목적 스테디움과 아레나 공연장이 각각 79개, 52개로 공연장수가 많고, 티켓 가 격은 좌석 위치별로 28~1,68위안 (5만~3만원)으로, 평균 가격이 글로벌 평균 12만 원과 유사하거나 더 높다. 공연에 대한 높은 수요에도 불구하고, 199년대 중국 4대천왕 으로 불리는 가수들의 티켓파워가 가장 높은 상황으로, 특히 아이돌 공연에 대한 공급이 부족한 상황인데, 중국에서는 화려한 비주얼과 퍼포먼스를 갖춘 가수가 많지 않아 한국 아 이돌의 차별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작년에 데뷔한 다수의 중국인 및 중국어 구사 가능 멤버로 구성된 EXO의 활동이 최 근 본격화되었는데, 현재 EXO는 유튜브 구독자수 48만명, 유쿠 음악관련 검색순위 5위, 212년 음악풍운방 신인성전 신인상 수상, 213년 음악풍운방 연도성전 최고 인 기 그룹상을 수상하는 등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금번 SM Town 북경 콘서 트를 기점으로 내년부터 EXO 중국 단독 공연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음악공연시장* 규모 추이 (백만달러) (전년대비, %) 18 16 14 12 1 8 6 4 2 증가율 (우측) 참고: *소매가치 (retail value) 기준 자료: PWC, IFPI, KOCCA 공연시장 규모 (좌측) 27 28 29 21 211 212 1 9 8 7 6 5 4 3 2 1 중국 음악공연장별 공연수익 구성 (21년) 대형체육관 12% 비상설공연장 23% 자료: China e-capital, KOCCA 기타 11% 아레나 54% 2

수많은 공연장과 높은 티켓가격 콘서트장의 경우 입장인원 3만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 스포츠 스타디움이 212 년말 기준 전국 약 6개 도시에 79개소가 있어 총 수용인원은 약 25만명 (스타디움당 평균 3만명 가정) 규모이며, 실내아레나의 경우 전국에 52개소가 있고 총 수용인원은 51 만명으로, 총 3만석에 달하는 공연 좌석수를 보유하고 있다. 공연 티켓가격은 중국 정부에 의해 규제되고 있는데, 다목적 스타디움 공연은 좌석 위치별 로 28~1,68위안 (5만~3만원) 범위 내에 고정되어 있어 평균 티켓가격이 글로벌 평 균 12만원과 유사하거나 더 높다. 콘서트티켓 가격에 상한선이 있는 중국 시장의 특성 때 문에 매번 공연 시 암표가 성행하며, 암표가격은 최대 1만위안 (18만원)을 호가하는 것 으로 알려진다. 중국 주요 국제경기규모 스타디움 현황 위치 명칭 수용인원 북경 북경 국립 스타디움 91, 상해 상해 스타디움 8, 션양 션양 올림픽센터 6, 톈진 톈진 올림픽센터 6, 광저우 광동 스타디움 8,12 총칭 총칭 스타디움 58,68 후이저우 후이저우 스타디움 4, 장시 장시 올림픽센터 5, 난징 난징 올림픽센터 61,443 허베이 친황다오 올림픽센터 33,572 자료: 삼성증권 정리 중국 주요 실내아레나 현황 위치 명칭 수용인원 북경 (67,93) 수도 스타디움 17,93 북경 국립 실내경기장 19, 마스터카드 아레나 18, 북경공인아레나 13, 상하이 (51,) 상하이 Mercedes-Benz 아레나 18, 치종 아레나 15, 동방 스포츠센터 18, 광저우 (31,) 광저우 체육관 13, 광저우 국제 스포츠아레나 18, 난징 (23,) 난징 올림픽 스포츠센터 13, 우타이샨 체육관 1, 션전 (3,793) 뉴션전 아레나 18, 션전 베이 체육관 12,793 칭다오 궈신 체육관 12,5 톈진 톈진 아레나 1, 우한 우한 체육관 13, 다롄 다롄 아레나 18, 창저우 창저우 올림픽 스포츠센터 38, 지난 지난 올림픽 스포츠센터 1, 션양 션양 체육관 1, 쑤저우 쑤저우 스포츠센터 35, 장춘 장춘 우환 체육관 11,428 기타 3개 중소 아레나 15, 합계 52개 511,624 자료: 삼성증권 정리 북경 콘서트 기준 콘서트티켓 가격 예시 (이번 SM Town 추가하고 하늘색 표기) 아티스트 국적 가격 (위안) 유덕화 중국 28, 58, 78, 98, 1,28, 1,68 슈퍼주니어 한국 58, 98, 1,28 The Killers 미국 28, 48, 68, 88, 1,28 Suede 영국 38, 58, 78, 98 SM Town 한국 28, 38, 48, 68, 98, 1,18, 1,28 자료: 삼성증권 정리 3

한국 아이돌 성공 가능성 현재 음악콘서트의 경우 199년대 중국 4대천왕으로 불리던 여명, 곽부성, 장학우, 유덕화 의 티켓파워가 여전한 것으로 보이며, 이들은 콘서트 투어 시 1개 도시에서 최대 16회까 지 공연을 이어갈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4대천왕 외에도 왕 비, 채의림, 손연자, 막문위 등 홍콩/대만계 여성 아티스트들의 티켓파워 또한 상당한데, 최 근 왕비의 컴백 중국순회콘서트 (일정 미정) 개런티로 4,2만위안 (약 77억원)이 제시 되기도 하였다. 반면 중화권 남성 아이돌그룹으로는 비륜해, 봉봉당, 지상려합 등이 있으나 티켓파워가 크 지 않아 버라이어티 출연 등 방송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화려한 비주얼과 퍼포 먼스를 갖춘 가수가 많지 않아 한국 아이돌의 차별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4대천왕 주요 중화권투어 history 가수 일자 도시 횟수 예상 관객수 여명 211년 12월 5일~11일 홍콩 7 15만 곽부성 211년 12월 18일~212년 1월 2일 홍콩 16 32만 장학우 211년 4월 5일~25일 홍콩 9 2만 212년 8월 26일~3일 싱가포르 5 1만 유덕화 211년 투어 1 2만 211년 4월 23일 북경 1 2만 211년 4월 26일 정저우 1 2만 211년 4월 3일 톈진 1 2만 211년 5월 4일 닝보 1 2만 211년 5월 7일 상해 1 2만 211년 5월 1일 장인 1 2만 211년 5월 14일 창샤 1 2만 211년 5월 18일 청두 1 2만 211년 5월 22일 우한 1 2만 211년 5월 27일 중경 1 2만 213년 투어 12 24만 213년 9월 11일~14일 상해 4 8만 213년 1월 4일~5일 난징 2 4만 213년 1월 16일~18일 광저우 3 6만 213년 1월 3일~11월 1일 북경 3 6만 자료: 삼성증권 정리 중국 인기가수 중국 및 글로벌 콘서트 일정 아티스트 연도 종류 도시 횟수 예상 관객수 왕비 21 중국 콘서트 북경 5 1만 211 중국 콘서트 우한 2 4만 212 중국 콘서트 총칭 2 4만 나잉 21 글로벌 투어 북경, 타이페이, 톈진, 마카오, 7 15만 션양, 도쿄, 비엔나 213 해외 콘서트 런던 1 2만 천이쉰 213 글로벌 투어 콸라룸푸르, 토론토, 산호세, 밴쿠버 5 5만 자료: 삼성증권 정리 해외 아티스트 중국 콘서트 일정 국적 아티스트 연도 도시 횟수 예상 관객수 일본 하마사키 아유미 27 홍콩, 상해, 타이페이 3 6만 28 홍콩, 상해, 타이페이 3 6만 SMAP 211 북경 1 2만 미국 Usher 21 북경 1 1.5만 211 상해 1 1.5만 Bob Dylan 211 북경 1 1.5만 영국 Elton John 212 북경 1 1.5만 자료: 삼성증권 정리 4

한국 아이돌 중국 콘서트 history 아티스트 연도 콘서트명 장소 관객수 슈퍼주니어 28~9 슈퍼쇼 1 상하이, 난징, 청두 6만 29~1 슈퍼쇼 2 상하이, 난징, 북경 5만 21~11 슈퍼쇼 3 칭다오, 북경, 난징, 광저우, 상하이 8만 212 슈퍼쇼 4 상하이 2만 213 슈퍼쇼 5 상하이, 광저우 4만 SM타운 28 SM타운 라이브 8 상하이 4만 21 SM타운 라이브 1 상하이 3만 213 SM타운 라이브 13 북경 7만 JYJ 21 단독 콘서트 상하이 1만 211 단독 콘서트 북경 1만 한경* 21 단독 콘서트 북경 2만 212 단독 콘서트 션양 3만 비 211 솔로 콘서트 북경, 상하이 1만 인피니트, 미스에이, EXO-M, f(x) 212 K-Pop Music Concert 상하이 1만 비스트 212 Beautiful Show 상하이.5만 시아준수 212 Xia 월드투어 상하이.5만 빅뱅 212 Alive 월드투어 상하이, 광저우, 북경 5만 장근석 212 The Cri Show 상하이 1만 김장훈 212 원맨쇼 in 상하이 상하이.5만 2PM 212 What Time Is It 난징, 상하이 2만 동방신기 213 Catch Me 월드투어 북경, 상하이 3만 지드래곤 213 One of a Kind 북경, 상하이 3만 포미닛, 비스트, 지나 213 United Cube Concert 난징 2만 FT아일랜드 213 Take FTISLAND 북경, 상하이 2만 참고: * 중국인으로 슈퍼주니어 탈퇴 후 개인활동 자료: 언론보도, 삼성증권 정리 한국 아이돌 중국 팬미팅 history 아티스트 연도 장소 관객수 김재중 211 상해 4, 미스에이 211 북경 n/a 동방신기 211 북경 8, 슈퍼주니어M 211 북경 5, 슈퍼주니어M 213 난징, 우한, 난창, 칭다오, 북경, 상하이 3, 자료: 언론보도, 삼성증권 정리 Baidu 인기검색 한국 아이돌 순위 (212년) 순위 소속그룹 이름 검색빈도 (pts) 1 JYJ 김재중 155,28 2 EXO-M 루한 143,937 3 빅뱅 지드래곤 133,868 4 JYJ 박유천 138,42 5 슈퍼주니어 김희철 125,979 6 SS51 김현중 1,886 7 FT아일랜드 이홍기 94,255 8 동방신기 정윤호 93,487 9 슈퍼주니어 이동해 91,981 1 JYJ 김준수 8,122 자료: 언론보도, 삼성증권 정리 웨이보 한국 아이돌 vs 중국 아티스트 팬수 비교 (213년) 분류 아티스트 팬수 EXO 1,662,69 SM타운 584,569 슈퍼주니어 413,84 YG 싸이 25,174,915 빅뱅 1,887,57 2NE1 31,884 4대천왕 곽부성 7,963,79 여명 558,483 유덕화 473,115 장학우 96,822 중국그룹 비륜해 97,737 지상려합 22,548 봉봉당 21,482 참고: 곽부성, EXO 메인 팬클럽은 웨이보에서 활동 자료: 언론보도, 삼성증권 정리 5

바이두 한국 아이돌 vs 중국 아티스트 팬페이지 회원수 비교 (213년) 분류 이름 회원수 EXO 675,649 슈퍼주니어 535,543 SM타운 286,86 EXO 세훈 239,759 EXO-M 224,837 EXO 찬열 185,979 EXO 백현 158,735 YG 빅뱅 456,28 지드래곤 41,152 4대천왕 유덕화 3,24,7 장학우 1,786,783 곽부성 441,977 여명 338,89 중국그룹 지상려합 721,327 비륜해 558,398 봉봉당 14,732 참고: 유덕화, 장학우, 지상려합, 비륜해, 봉봉당 메인 팬클럽은 바이두에서 활동 자료: 언론보도, 삼성증권 정리 EXO 및 유닛 소개 EXO EXO-K(국내 유닛) EXO-M(중국 유닛) 결성년도 212결성년도 212 212 멤버 카이, 루한, 타오, 첸, 세훈, 시우민, 백현, 디오, 수호, 크리스, 찬열, 레이멤버 디오, 카이, 수호, 크리스, 루한, 시우민, 주요 음반 MAMA, XOXO 찬열, 세훈, 백현 첸, 타오, 레이 자료: 언론보도, 삼성증권 정리 중국 주요 아이돌그룹 비교 비륜해 지상려합 봉봉당 결성년도 26 결성년도 28결성년도 27 멤버 진역유, 왕동성, 염아륜. 오존 (탈퇴) 멤버 장원, 이무, 마설양, 류주성, 김은성멤버 오견, 아웨이, 파비엔, 윌리엄 (김은성은 한국인) 프린스(탈퇴), 릴제이(탈퇴) 주요 음반 Fahrenheit, Only You 주요 음반 강림, 홍성문문, Lucky Boys주요 음반 Lollipop Debut, Xia Ri Chu Ti Yan 활동 이력 25년 결성, 26년 데뷔 활동 이력 28년 데뷔, 동방신기 벤치마킹활동 이력 26년 결성, 27년 데뷔 27년 인도네시아/홍콩 투어 29년 대만/홍콩/싱가포르/말레이시아투어 28, 21, 212 쾌락대본영 출연 데뷔 이후 꾸준히 드라마 및 영화 촬영 21년 첫 단독콘서트 개최 28, 29, 21 쾌락대본영 출연 212년부터 드라마 등 다양한 활동 데뷔 이후 꾸준히 중국/일본/대만TV 출연 개인활동으로 드라마, 예능, 영화 등 활발 26-29 모범봉봉당 고정 호스트 29년 아시아투어, 212년 호주 콘서트 자료: 언론보도, 삼성증권 정리 6

중국 주요 매니지먼트 업체 요약 업체 설립연도 사업분야 음악 영상 주요 아티스트 환야원화 211 매니지먼트, 음반 및 공연 기획/제작 홍콩/한국/일본 가수 중국 매니지먼트, 매니지먼트, - 중국 아티스트 레이블 투자 레이블 투자 정대국제 1992 음반기획/제작, 가수 매니지먼트 전통가요 가수 음반제작 및 매니지먼트 (정부조직 관계 원만) - 션샤오진, 뤼팡, 랴오창잉 화이브라더스 1994 영화, 극장, 매니지먼트, 음반 및 외부가수 영입, 미국과 프로듀싱 작업, 소속 연기자 다수, 비비안수, 천즈한, 공연 기획/제작, 광고대행 콘서트에 주력 제작 및 발행능력 우수 리천, 탕옌 티엔위 미디어 24 영화, 매니지먼트, 음반 및 공연 기획/제작, 뉴미디어 후난위성 오디션 출신 매니지먼트, 이벤트시장 강세, 한국과 프로듀싱 후난위성 드라마 제작 지상려합, I Me, 리웨이웨이, 궈징밍 자료: 삼성증권 정리 의 높은 인기 동사의 아티스트들은 한류 태동기부터 중국 및 중화권에서 큰 인기를 누려 왔으며, 슈퍼주니어, f(x) 등의 그룹 결성 시 중국인 멤버를 적극 활용하여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를 갖춰왔다. 작년부터는 다수의 중국인 및 중국어 구사 가능 멤버로 구성된 EXO- M의 중국어 음반 발매, 중국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및 가요 프로그램 출연 등 본격적 활동이 있다. EXO는 유튜브 구독자수 48만명, 유쿠 음악관련 검색순위 5위, 212년 음악풍운방 신인성전 신인상 수상, 213년 음악풍운방 연도성전 최고 인기 그룹상을 수상하는 등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각종 SNS 지표 또한 중국 현지 아이돌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중국 최상급 인지도의 4대천왕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음악풍운방: 중국 광선전매 (Enlight Media Group)가 운영하는 중국 최대의 음악차트로, 상시 운영은 물론 21년부터는 매년 음악풍운방 연도성전 이라는 이름의 음악 시 상식을 개최, 한 해동안 중국 및 중화권에서 가장 많은인기를 누린 앨범, 남녀 아티스트, 프로듀서, 작사/작곡가 등에게 시상한다. 중국, 홍콩-대만 2개 지역으로 나눠서 시상하 며, 심사위원 평가, CD판매량, 인터넷투표를 합산해 32개 부문 수상자를 가린다. EXO 는 212년 9월 가장 인기있는 국내외 신인가수만을 대상으로 신설된 음악풍운방 신 인성전 에서 신인상을, EXO 중국 유닛인 EXO-M은 올해 4월 메인 시상식인 음악풍 운방 연도성전 에서 최고 인기 그룹상을 수상하였다. 쾌락대본영: 중국에서 1997년부터 15년동안 시청률 1위를 지켜온 후난TV의 예능방송 프로그램으로, EXO는 213년 7월 출연하여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또한 방 송동영상은 현재 youtube에서 1만회, 유쿠에서 22만회의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기 존 한국 연예인의 '쾌락대본영' 출연은 211년 8월 이다해, 212년 2월 이민호가 있었 으며, 이민호 출연시에도 중국 전체 시청률 1위, 2년동안 프로그램 최고 시청률, 온라인 실시간 시청 1천만 등의 기록을 세운 바 있다. 네이버 스타캐스트: EXO는 213년 7월 네이버에서 스타들을 초대하여 토크 및 라이브 음악을 듣는 스타캐스트 프로그램의 일환인 EXO LIVE! 한여름 밤의 으르렁 에 출연해, 토크, 라이브 2곡 및 으르렁 드라마버전 뮤직비디오를 공개하였다. 네이버에 서는 전세계에 해당 프로그램 동시 생방송 하여 접속자 수를 늘리는 한편 다시보기 서비 스 제공하였으며, 해당 행사와 연계한 Line 메신저 프로모션, 해당 프로그램 각 장면을 캡쳐한 MD상품 판매 등도 진행되었다. EXO 음반 판매량: EXO의 정규 1집과 리패키지 앨범은 합산으로 9월 초 74만장, 1월 초 92만장을 돌파하여 1만장 돌파를 앞두고 있으며, 중국에서도 상당한 물량을 구매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티스트 유튜브 구독자수 및 최신 뮤직비디오 조회수 최신 뮤직비디오 아티스트 Youtube 구독자수 조회수 기간 EXO (합산) 486,37 14,41,91 2개월 샤이니 366,695 8,637,25 7개월 소녀시대 356,1 7,985,177 9개월 f(x) 194,84 12,92,2 2개월 동방신기 173,782 14,592,796 1년 보아 121,29 15,78,14 1년 참고: 중국 아티스트들은 유튜브 공식 페이지 없음 자료: YouTube 7

213년 유쿠 음악관련 검색어 순위 순위 제목 검색지수 1 강남스타일 16,724 2 백호 7,869 3 젠틀맨 7,733 4 해활천공 7,222 5 으르렁 6,265 6 인위애정 6,228 7 가농 6,37 8 광림세월 5,529 9 귀요미송 4,854 1 동소저 3,659 자료: Youku.com EXO 음악풍운방 신인상 수상 장면 EXO 음악풍운방 본상 수상 장면 참고: 제 5회 음악풍운방 신인성전 신인상 수상 자료: 언론보도 참고: 음악풍운방 연도성전 최고 인기 그룹상 수상 자료: 언론보도 EXO 중국 유명 예능프로그램 출연장면 EXO 네이버 스타캐스트 출연장면 참고: 후난TV 주말 프라임타임 예능프로그램 쾌락대본영 자료: 언론보도 자료: 언론보도 8

목차 1. 중국 공연 시장 확대 수혜 p2 2. 매니지먼트/MD 수익도 증가 p9 3.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 고성장하나 monetize에는 시간 걸릴 것 p13 4. 중국 음악 시장 개괄 및 밸류체인 p14 5. SM TOWN in Beijing 관람 후기 p17 2. 매니지먼트/ MD 수익도 증가 중국 인기 배우/가수는 콘서트 외에도 드라마, 영화, 광고 등에서 막대한 수입을 올리고 있다. 중국 1급 배우들의 회당 드라마 출연료는 7만~1만위안 (1.2억~1.7억원), 광고 개런티는 5백만~ 1천만위안 (9억~18억원)으로 한국의 두 배 이상 수준이다. 이로 인해 최근 한국 배우들의 중국 드라마, 광고 출연이 증가중이며, EXO의 높은 인기는 매니지먼트 수익 증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MD 수익 증가 역시 기대되는데, 공연 확대에 따른 MD 매출 증가 외에도, 동사는 한국 팝업스토어의 성공을 계기로 유사한 스토어를 중국에서 오픈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매니지먼트 수익 중국 1급 배우의 중국 드라마 회당 출연료는 7만~1만위안 (1.2억~1.7억원)으로 한국 1급 배우의 한국드라마 회당 출연료 4~5천만원 수준대비 현저히 높다. 따라서 한국 배우 들이 중국 드라마 출연시, 중국 1급 배우만큼 출연료를 받지 못한다 하더라도 우리나라에 서의 출연료 대비 더 높은 개런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 한국 배우들의 중국 드라마 출연이 중가 중이다. 중국의 배우 개런티가 높은 가장 큰 이유는 중국에서 최근 몇 년간 온라인동영상과 방송사 간의 드라마 판권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드라마 판권 가격이 급격히 상승, 이에 따라 배우의 출연료가 같이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다. 1급 배우들의 출연료는 21년 회당 2 만위안 (3,5만원)에서 7만~1만위안 (1.2억~1.7억원) 수준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 타났다. 21년 안재욱이 첫 중국 드라마 출연에 성공한 이래 현재까지 약 3여편의 작품에서 한 국 배우가 주연을 맡았으며, 한국 배우들의 출연료도 꾸준히 인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 국 드라마에 출연했던 한국 배우는 평균 회당 3만 위안(5,2만원)을 받아 왔는데, 장근 석, 송혜교, 박유천 등 인기배우는 회당 5만 위안 (8,7만원) 선에서 출연료가 형성되 어 있는 있다. 최근 중국에서 일과 이분의 일, 여름 시즌1을 찍고 있는 2PM의 닉쿤은 시즌2의 회당 출연료를 1.5억에 계약한 것으로 알려져, 동사의 인기 아티스트의 중국 드라 마 출연시 높은 매니지먼트 수익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광고출연료 역시 중국이 높다. 중국에서는 광고 1편 계약 시 수입은 5백만~1천만위 안 (약 1억~2억원) 개런티를 받는 반면, 한국의 최고금액은 1억원 수준이다. 9

중국 1급배우* 드라마 회당 최고 출연료 추이 한국 톱배우 드라마 회당 최고 출연료 추이* (RMB) 8, 7, 6, 5, 4, 3, 2, 1, (백만원) 6 5 4 3 2 1 23 211 213 21 22 23 24 25 26 27 28 21 213 참고: * 전 연령층에서 인기있는 Wu Xiubo, Zhao Wei, Hai Qing 등 자료: 언론보도, KOCCA 참고: * 배용준 (태왕사신기, 회당 2.5억), 박신양 (쩐의전쟁, 회당 1.7억), 이 병헌 (아이리스, 회당 1억) 등 예외적인 케이스 제외 자료: 언론보도, 삼성증권 추정 한국 배우 중국 드라마 출연료 추이 연도 배우 회당 금액 21 안재욱 미상 22~ 추자현, 장우혁, 남규리, 장나라 등 3만 위안 212 장근석, 송혜교 박유천 5만 위안 자료: 언론보도, KOCCA 중국 주요 배우 광고개런티 순위 (212년) 순위 이름 성별 출연료 (백만위안) 1 성룡 남 14 2 주윤발 남 12 3 유덕화 남 1 4 장쯔이 여 1 5 양조위 남 9 6 사정봉 남 8 7 장학우 남 8 8 리빙빙 여 7 9 갈우 남 6 1 곽부성 남 6 11 금성무 남 6 12 여명 남 5 자료: 언론보도, 삼성증권 정리 한국 주요 배우 광고개런티 순위 (212년) 순위 배우 출연료 (백만원) 1 이영애 1,2 2 고현정 1, 3 김태희, 전지현 8 5 이효리, 고소영, 이나영, 송혜교 등 7 12 장미희, 김희애, 김남주, 한예슬, 하지원, 수애 등 6 2 김혜수, 임수정, 신민아, 김아중, 윤은혜 55 25 고두심, 채시라, 김희선, 최지우, 이요원 등 5 자료: 언론보도, 삼성증권 정리 1

MD 매출 정확한 규모를 파악할 수는 없으나, 중화권 및 아시아권 아티스트의 콘서트가 진행될 경우 콘서트 MD상품 사전판매 예약, 현장구입 등을 통해 상당한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보인다. 인기 아티스트 콘서트의 경우 정식 라이센스 없이 제작된 유사 MD상품까지 진열될 정도 로 MD상품에 대한 팬층의 수요는 강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동사는 명동 롯데백화점에 팝업스토어를 론칭, 213년 1월 2주간 소녀시대, 동방신기 MD상품을 판매하였으며, 6월 부터는 EXO를 위주로 한 MD상품 판매 중이다. 당초 6월 팝업스토어는 1달간 유지될 계 획이었으나, 큰 인기를 끌면서 연말까지 계약이 연장되었다. 동사는 한국 팝업스토어의 성 공을 계기로 유사한 스토어를 중국에서도 오픈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콘서트 확대에 따른 MD 수익 증대 이외에도 리테일샵 오픈 시 꾸준한 MD 매출을 예상할 수 있다. 슈퍼주니어 중국콘서트 MD상품 롯데팝업스토어 자료: 언론보도 자료: SMTown 롯데팝업스토어 EXO MD상품 롯데팝업스토어 EXO MD상품 자료: SMTown 자료: SMTown 11

롯데팝업스토어 EXO MD상품 롯데팝업스토어 EXO MD상품 자료: SMTown 자료: SMTown 중국 아티스트 나지상 콘서트 MD 판매 일본 인기그룹 SMAP 유사 MD상품 자료: 언론보도 자료: 언론보도 12

목차 1. 중국 공연 시장 확대 수혜 p2 2. 매니지먼트/MD 수익도 증가 p9 3.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 고성장하나 monetize에는 시간 걸릴 것 p13 4. 중국 음악 시장 개괄 및 밸류체인 p14 5. SM TOWN in Beijing 관람 후기 p17 3.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 고성장하나 monetize에는 시간 걸릴것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은 211년 3.8위안에서 212년 18.2억위안으로 379% 급증했다. 이는 1) 211년 중국 문화부의 저작권 규제 강화 시작, 2) 211년 7월 바이두와 대형레 이블사간의 불법음원 유통 서비스를 근절시키기 위한 노력 시작, 3) 일부 유료 서비스 개 시 등 때문이다. 또한 현재 무료인 음원 다운로드가 유료로 전환되려는 움직임이 있어, 온 라인 시장의 높은 성장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국에서는 플랫폼사의 배분율이 98% 에 달해 (vs 한국 4%, 미국 3%), 먼저 시장이 커진 후, 권리자의 몫이 커질 때까지 시 간은 필요할 것이다. 정부 저작권 규제 강화: 211년 문화부는 3곡이 넘는 불법 인터넷 음악 콘텐츠를 세 차례 발표, 대형 웹사이트들이 기한내에 스스로 점검해 바로 잡기를 요구했다. 211년과 212년에는 규정 위반한 온라인 음악서비스 업체에 대해 조사 실시했으며, 또한 212 년 문화부는 디지털 음원 산업 표준을 제정했다. 온라인 포탈업체와 대형레이블사간의 불법음원 유통 서비스 근절 노력 시작: 211년 7월 바 이두는 One-stop China (소니, 유니버셜, 워너뮤직 JV)와 불법 음원 링크 사이트를 차 단하는 대신, 5만곡을 무료로 스트리밍 하거나 다운로드 받을수 있도록 했다. 바이두는 곡이 play되거나 다운로드 되었을 때마다, 레이블사에게 로열티를 지급함과 동시에 배너 광고를 통해 광고주로부터 광고수익을 인식한다. 유료 서비스: 바이두, 텐센트, 쿠워, 코고우, 뚜어미, 시아미 등 일부 사업자들이 고음질 부가서비스를 212년부터 차례로 시작 (곡당 다운로드 1위안 (18원), 월간 무제한 스 트리밍 1~2위안 (2~4,원) 수준)했다. 현재 중국 음악사업자들은 다운로드 서비 스의 유료화를 위해 일원화된 요금체계를 논의 중이며, 요금제 협의가 끝나는 대로 유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당초 213년 하반기부터 시작될 계획이었으나, 초 기 소비자들의 반발 및 가입자 이탈을 우려하여 서비스 개시는 아직 지연되고 있다. 중국 온라인 음원시장 규모 (십억위안) (전년대비, %) 2. 4 1.8 35 1.6 3 1.4 1.2 25 증가율 (우측) 1. 2.8 15.6 1.4 시장규모 (좌측).2 5. 27 28 29 21 211 212 자료: 중국문화시장망 13

목차 1. 중국 공연 시장 확대 수혜 p2 2. 매니지먼트/MD 수익도 증가 p9 3.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 고성장하나 monetize에는 시간 걸릴 것 p13 4. 중국 음악 시장 개괄 및 밸류체인 p14 5. SM TOWN in Beijing 관람 후기 p17 4. 중국 음악 시장 개괄 및 밸류체인 IFPI에 따르면 중국 음악시장규모는 소매가치 (retail value) 기준 212년 6.5억달러으로 추정되는데, 오프라인 3,1만달러, 디지털 4.6억달러, 공연수익 1.7억달러로 각각 5%, 7%, 25%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증가율은 디지털, 공연수익, 오프라인이 각각 전년대비 192%, 7%, -14% 성장, 디지털 음악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했다. 음악 밸류체인 오프라인 시장은 규모도 작고 성장성도 높지 않으나, 디지털 시장은 온라인, 모바일 확대 로 인해 높은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중국 디지털 음악시장은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 인구 증가, SNS 활성화, 과금제도 정상화, 수익배분율 정상화, 불법 근절 노력을 통 해 추후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나, 권리자의 수익배분율이 2%로, 글로벌 6~9% 수 준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따라서 중국 음악시장에서는 음반 및 음원 수익만으로는 판권 보유자가 단기간내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워 콘서트를 통한 공연수익 창출에 더 적극 적일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제작사 콘텐츠 유통사 플랫폼 사업자 음악 제작사 음반/음원 유통사 음반매장,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업체, 통신업체 사업개요 사업자 수 > 4 >5 >5 진입장벽 보통 낮음 높음 수요자금 보통 낮음 높음 업체 - 외자계 (소니, 워너, 유니버설) - 중국계 (EE-Media, 화이브라더스, 타이허, Show City Times, Idol Ent., TH Ent. 등) - 외자계 (소니, 워너, 유니버설 등) - 중국계 (EE-Media, 화이브라더스, 타이허, Show City Times, Idol Ent., TH Ent. 등) - 온라인 플랫폼 보유업체 (바이두 뮤직, 텐센트, Kuwo, Duomi, Duoban, Xiami, QQ Music 등) - 통신업체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유니콤 등) - 온라인(바이두뮤직, 텐센트, Kuwo, Duomi, Duoban, Xiami, QQ Music 등) 자료: 삼성증권 정리 중국 음악시장* 규모 중국 음악시장* breakdown 추이 (백만달러) (전년대비, %) 7 1 9 6 8 5 4 증가율 (우측) 7 6 5 3 4 2 공연 3 1 2 디지털 1 오프라인 27 28 29 21 211 212 (%) 1 9 8 7 6 5 4 3 2 1 공연 디지털 오프라인 27 28 29 21 211 212 참고: *소매가치 (retail value) 기준 자료: PWC, IFPI, KOCCA, 삼성증권 추정 참고: *소매가치 (retail value) 기준 자료: PWC, IFPI, KOCCA, 삼성증권 추정 14

제작사: 소니, 워너, 유니버설 등 글로벌 음악회사들이 대만법인을 통해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EE-Media, 화이브라더스, 타이허, Show City Times, Idol Entertainment, TH Entertainment 등 중국 회사 또한 최근 부각되고 있다. 유통사: 제작사가 직접 음반 및 음원을 유통하거나 온라인 음원 플랫폼이 유통까지 일원 화한 두 가지 케이스로 크게 나뉘며, 주로 잘 알려진 대형 제작사의 영향력이 큰 편이다. 플랫폼: 전국적으로 약 575개가 있으며, 온라인 음원 플랫폼의 경우 Baidu Music, QQ Music, Kugou Music 등 대형사가 과점적 지위를 형성한 가운데 독자적인 서비스를 바 탕으로 한 중소형사들이 성장하고 있다. 오프라인 (음반) 음악시장 IFPI에 따르면 소매가치 기준 오프라인 시장규모는 27년 7,7만달러에서 212년 3,1만달러로 꾸준하게 하락하고 있다. 오프라인 시장 규모는 디지털 대비 7% 수준에 불과하다. 디지털 (온라인+모바일) 음악시장 중국 음악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증가율도 가장 높은 디지털 음악 시장은 전체매 출 기준 212년 45.4억위안 (8,억원)이며, 온라인 18.2억위안 (3,2억원)과 모바일 27.2억위안 (4,8억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중국에서는 플랫폼사의 배분율이 98% 에 달해 (vs 한국 4%, 미국 3%), 먼저 시장이 커진 후, 권리자의 몫이 커질 때까지 시 간은 필요할 것이다. 온라인 음악시장: 시장규모는 211년 3.8위안에서 212년 18.2억위안으로 379% 급증 했고, 이용자수는 4.3억명 수준이다. 이는 1) 211년 중국 문화부의 저작권 규제 강화 시작, 2) 211년 7월 바이두와 대형레이블사간의 불법음원 유통 서비스를 근절시키기 위한 노력 시작, 3) 일부 유료 서비스 개시 등 때문이다. 또한 현재 무료인 음원 다운로 드가 유료로 전환되려는 움직임이 있어, 온라인 시장의 높은 성장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음악시장: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212년 27.2억위안 (4,8억원), 이용자 수 7.5억명을 기록하였다. 모바일 음악서비스는 컬러링, 벨소리, 음악 스트리밍, 음악 다운 로드 등으로 다양하며, 이와 같은 서비스는 주요 텔레콤 업체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유니콤)의 뮤직앱 서비스 혹은 온라인 음악사이트 (바이두 뮤직, 텐센트, Kuwo, Duomi 등) 의 모바일앱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15

중국 오프라인 음악시장* 규모 추이 (백만달러) (전년대비, %) 9 (1) 중국 디지털 (온라인 + 모바일) 음악시장 규모 추이 (십억위안) (전년대비, %) 5 7 8 7 6 5 오프라인 음악시장 규모 (좌측) 증가율 (우측) (12) (14) 4 3 증가율 (우측) 모바일 6 5 4 4 3 2 1 (16) (18) 2 1 온라인 3 2 1 27 28 29 21 211 212 (2) 27 28 29 21 211 212 참고: *소매가치 (retail value) 기준 자료: PWC, IFPI, KOCCA 중국 온라인 음원시장 규모 (십억위안) (전년대비, %) 2. 1.8 1.6 1.4 1.2 1..8.6.4.2. 시장규모 (좌측) 27 28 29 21 211 212 자료: 중국문화시장망 증가율 (우측) 4 35 3 25 2 15 1 5 자료: 중국문화시장망 중국 모바일 음원시장 규모 (십억위안) (전년대비, %) 3. 증가율 (우측) 2 18 2.5 16 2. 14 12 1.5 1 시장규모 (좌측) 8 1. 6.5 4 2. 27 28 29 21 211 212 자료: 중국문화시장망 16

목차 1. 중국 공연 시장 확대 수혜 p2 2. 매니지먼트/MD 수익도 증가 p9 3.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 고성장하나 monetize에는 시간 걸릴 것 p13 4. 중국 음악 시장 개괄 및 밸류체인 p14 5. SM TOWN in Beijing 관람 후기 p17 5. SM TOWN in Beijing 관람 후기 1월 19일 북경 올림픽 경기장에서 열린 7만석 규모의 SM Town 콘서트는 중국에서는 세번째, 북경에서는 첫번째 공연이다. 기존 두번의 공연은 상해 공연으로 각각 4만명, 3만 명을 동원했다. 북경 올림픽 경기장에서는 투란도트, 안드레아 보첼리 독창회 등 클래식 공연이 주로 이루어졌으며, 팝 공연은 중화권 스타 왕리홍이 212년 최초로 솔로 콘서트 를 개최한 바 있다. SM Town 콘서트는 외국 팝 아티스트 최초로 본 경기장에서 콘서트 개최한 기념비적인 공연이다. 금번 공연의 티켓가격은 좌석에 따라 28, 38, 48, 68, 98, 118, 128위안이다. 공 연은 저녁 6시부터 1시까지 4시간 동안 야외에서 이어졌는데 쌀쌀한 날씨에도 많은 관중 이 자리를 채웠으며, EXO, 빅토리아 등 중국인 아티스트와 슈퍼주니어 희철의 인기가 특 히 높았다. 한국과 일본에 비해서 관객들의 공연분위기는 다소 차분하고, MD구매도 아직 일본만큼 활성화되지 않는 상황이다. 아직 콘서트 공연문화가 정착된 단계가 아니기 때문 으로 해석되며, 이는 동시에 앞으로 성장 속도가 빠를 수 있는 시장임을 시사해준다. 북경 올림픽 경기장 SM Town Live World Tour 3 in Beijing 콘서트 자료: 삼성증권 자료: 삼성증권 17

SM Town Live World Tour 3 in Beijing 콘서트 SM Town Live World Tour 3 in Beijing 콘서트 자료: 삼성증권 자료: 삼성증권 SM Town Live World Tour 3 in Beijing 콘서트 SM Town Live World Tour 3 in Beijing 콘서트 자료: 삼성증권 자료: 삼성증권 P/E 밴드차트 (원) 1, 9, 8, 7, 6, 5, 4, 3, 2, 3배 25배 2배 15배 1배 1, 29 21 211 212 213 자료:, 삼성증권 추정 18

손익계산서 12월 31일 기준 (십억원) 211 212 213E 214E 215E 매출액 11 169 178 29 238 매출원가 73 1 111 123 139 매출총이익 37 69 67 86 98 (매출총이익률, %) 33.5 4.7 37.5 4.9 41.3 판매 및 일반관리비 16 21 27 29 32 영업이익 21 48 4 56 66 (영업이익률, %) 18.9 28.4 22.5 26.9 27.7 순금융이익 2 3 3 6 6 순외환이익 (1) 2 순지분법이익 4 (1) 13 17 19 기타 세전이익 22 53 43 62 72 법인세 4 1 8 12 14 계속사업이익 16 37 34 5 58 순이익 16 37 34 5 58 (순이익률, %) 15. 22.1 19.3 23.8 24.3 영업순이익** 2 37 47 59 69 EBITDA 26 53 47 64 75 (EBITDA 이익률, %) 23.4 31.3 26.6 3.5 31.6 EPS (원) 889 1,857 1,685 2,43 2,83 수정 EPS (원)** 1,86 1,831 2,186 3,17 3,592 주당배당금 (보통, 원) 5 5 5 5 주당배당금 (우선, 원) 배당성향 (%) 2.7 2.9 2. 1.7 현금흐름표 12월 31일 기준 (십억원) 211 212 213E 214E 215E 영업활동에서의 현금흐름 23 32 24 44 5 순이익 16 37 34 5 58 유 무형자산 상각비 5 5 7 8 9 순외환관련손실 (이익) 1 지분법평가손실 (이익) (4) 1 (13) (17) (19) Gross Cash Flow 26 55 3 41 46 순운전자본감소 (증가) 12 () (6) 3 4 기타 (6) (12) 1 1 (1) 투자활동에서의 현금흐름 (2) (73) (17) (17) (17) 설비투자 (2) (2) (17) (17) (17) Free cash flow 21 3 7 27 33 기타 (19) (72) 재무활동에서의 현금흐름 (2) (73) (1) (1) (1) 차입금의 증가(감소) 자본금의 증가 (감소) 1 66 배당금 (1) (1) (1) 기타 (21) (14) 현금증감 (18) (115) 6 26 32 기초현금 1 13 36 41 67 기말현금 13 36 41 67 99 참고: * 일회성 항목 제외 ** 완전 희석, 일회성 항목 제외, 순지분법이익 합산 IFRS 개별 기준 자료:, 삼성증권 추정 대차대조표 12월 31일 기준 (십억원) 211 212 213E 214E 215E 유동자산 83 13 146 181 222 현금 및 현금등가물 13 36 41 67 99 매출채권 14 28 3 35 4 재고자산 2 3 3 4 4 기타 55 63 72 75 78 비유동자산 71 136 158 185 215 투자자산 48 95 17 124 145 유형자산 4 2 35 5 63 무형자산 6 9 4 (1) (6) 기타 13 12 12 12 12 자산총계 154 266 34 366 436 유동부채 44 52 58 7 82 매입채무 2 32 34 4 46 단기차입금 3 3 3 3 3 기타 유동부채 21 17 21 27 34 비유동부채 2 1 1 2 2 사채 및 장기차입금 기타 장기부채 2 1 1 2 2 부채총계 46 54 59 72 85 자본금 8 12 1 1 1 자본잉여금 55 119 119 119 119 이익잉여금 45 82 115 164 221 기타 () (1) 1 1 1 자본총계 18 212 246 294 351 순부채 (48) (75) (81) (17) (139) 주당장부가치 (원) 6,541 1,394 12,3 14,411 17,193 재무비율 12월 31일 기준 211 212 213E 214E 215E 증감률 (%) 매출액 27.2 53.3 5.7 17.3 13.7 영업이익 (18.4) 13.1 (16.3) 4.3 17.2 세전이익 (17.9) 141.5 (19.) 44.2 16.5 순이익 (24.4) 125.5 (7.4) 44.2 16.5 영업순이익* (11.6) 82. 21.8 42.1 15.6 EBITDA (8.) 14.9 (1.2) 34.3 17.8 수정 EPS** (12.9) 68.6 19.4 42.1 15.6 비율 및 회전 ROE (%) 21.5 22.9 19.5 23.5 22.8 ROA (%) 13.1 13.8 14.7 17.3 16.8 ROIC (%) 94.7 157.3 75.6 97.3 14. 순부채비율 (%) nc nc nc nc nc 이자보상배율 (배) nm nm nm nm nm 매출채권 회수기간 (일) 48 61 61 61 61 매입채무 결재기간 (일) 68 7 7 7 7 재고자산 보유기간 (일) 8 11 11 11 11 Valuations (배) P/E 34.3 2.4 17.1 12. 1.4 P/B 5.7 3.6 3.1 2.6 2.2 EV/EBITDA 27.1 13. 14.1 1.3 8.3 EV/EBIT 33.6 14. 16.6 11.4 9.2 배당수익률 (보통, %)..1.1.1.1 19

Compliance Notice - 본 조사분석자료의 작성과 관련하여 당사의 금융투자분석사 신정현은 1월 19일 중국 콘서트 탐방에 의 비용으로 참석한 사실이 있음을 고지합니 다. - 당사는 1월 18일 현재 지난 3개월간 위 조사분석자료에 언급된 종목의 지분증권 발행에 참여한 적이 없습니다. - 당사는 1월 18일 현재 위 조사분석자료에 언급된 종목의 지분을 1% 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본 조사분석자료의 애널리스트는 1월 18일 현재 위 조사분석자료에 언급된 종목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본 조사분석자료는 기관투자가 등 제 3자에게 사전 제공된 사실이 없습니다. - 본 조사분석자료에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애널리스트의 의견이 정확하게 반영되었음을 확인합니다. -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습니다. -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동의없이 어떠한 경우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 본 조사분석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 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2년간 목표주가 변경 추이 (원) 8, 7, 6, 5, 4, 3, 2, 1, 11년 1월 12년 4월 12년 1월 13년 4월 13년 1월 최근 2년간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TP) 변경 일 자 211/1/27 212/11/26 213/1/16 9/2 1/21 투자의견 BUY BUY BUY BUY BUY TP (원) 33, 58, 56, 45, 58, 투자기간 및 투자등급: 삼성증권은 기업 및 산업에 대한 투자등급을 아래와 같이 구분합니다. 기업 BUY (매수 ) 향후 12개월간 예상 절대수익률 3% 이상 그리고 업종 내 상대매력도가 평균 대비 높은 수준 BUY (매수) 향후 12개월간 예상 절대수익률 1% ~ 3% HOLD (중립) 향후 12개월간 예상 절대수익률 -1%~ 1% 내외 SELL (매도) 향후 12개월간 예상 절대수익률 -1% ~-3% SELL (매도 ) 향후 12개월간 예상 절대수익률 -3% 이하 산업 OVERWEIGHT(비중확대) 향후 12개월간 업종지수상승률이 시장수익률 대비 5% 이상 상승 예상 NEUTRAL(중립) 향후 12개월간 업종지수상승률이 시장수익률과 유사한 수준(± 5%) 예상 UNDERWEIGHT(비중축소) 향후 12개월간 업종지수상승률이 시장수익률 대비 5% 이상 하락 예상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