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6)-02(10-61)p fm

Similar documents
DBPIA-NURIMEDIA

07ÃÖ°æÈñ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민속지_이건욱T 최종

12¾ÈÇö°æ 1-155T304®¶ó

<392EC7D4BFACC0DA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2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An Exploratory Stud

04±èºÎ¼º

(JH)

02양은용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2104.hwp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3135C8A3B3EDB9AE DBCF6C1A4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Suggestions of Ways

<28C3D6C1BE29332DC3DFB9CCB0E62E687770>

11¹ÚÇý·É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332EC0E5B3B2B0E6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B0F8BFB9B9AEC8ADBBEABEF720C0AFC5EB20C8B0BCBAC8ADB8A620C0A7C7D120BFDCB1B920BBE7B7CA20C1B6BBE720BFACB1B828C0CCBFF8C5C2292E687770>


서론 34 2

´Ù¹®ÈŁ-µµ·Ï-ÃÖÁ¾

KD hwp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C3D6C1BE2D312DC1A4BDC2C0BA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The Effect of Paren

Àå¾Ö¿Í°í¿ë ³»Áö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Output file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현대패션의 로맨틱 이미지에 관한 연구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γ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TRIPLE FIVE SOUL SPRING 17 AT ONCE STORE NAME GRAND TOTAL 0 STYLE NO. TMS STYLE NO. TMS STYLE NO. TMS NAVY H.GRY SLATE OLIVE

KD hwp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31B1E8C0B1C8F128C6ED2E687770>

12Á¶±ÔÈŁ

pdf 16..

<BFB5B3B2C7D03231C8A32DC3D6C1BEC6EDC1FDBABB2836BFF93236C0CF292E687770>

DBPIA-NURIMEDIA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01이정훈(113~127)ok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품스타일 분석 2.1. 제품이미지 2.2. 미래지향적 스타일 3. 신세대 감성분석 3.1. 라이프스타일 3.2. 광고전략 3.3. 색채에 따른 제품구매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 )

服飾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 E687770>

대학교육151호-합침

원고스타일 정의

歯M PDF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313120B9DABFB5B1B8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IKC43_06.hwp

(5차 편집).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Research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Early Childhood T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A Study on the Opti


#Ȳ¿ë¼®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A Study on Organizi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특집 리사이클링 시티 2. 업사이클(새활용)의 정의 그림2 업사이클 프로세스 업사이클(Upcycle)이라는 용어는 1994년 리너 필츠 Textile류 패션잡화 (Reiner Pilz)가 처음 사용한 개념이다. 그 소용이 다해 목재류 Input Upcycling Out

03-ÀÌÁ¦Çö

MINI 커뮤니케이션센터 MINI 공식홈페이지 MINI 페이스북 MINI 인스타그램 mini.korea.official MINI 드라이빙센터라이프스타일샵

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Educational Desig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신영_플랜업0904내지_출력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 (, 2000;, 1993;,,, 1994), () 65, 4 51, (,, ). 33, 4 30, 23 3 (, ) () () 25, (),,,, (,,, 2015b). 1 5,


2014ALCHEMIST.pptx

DBPIA-NURIMEDI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The Meaning of Pl

( ) ) ( )3) ( ) ( ) ( ) 4) 1915 ( ) ( ) ) 3) 4) 285

歯5-2-13(전미희외).PDF

C# Programming Guide - Types

부산교육 311호

Transcription: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12권제6호, 2010 <연구논문> J. Kor. Soc. Cloth. Ind. Vol. 12, No. 6, pp.715-722(2010) 2000 년이후 보그 지에나타난 ' 느림 ' 의패션경향 함연자 1) 박주희 2) 1) 동의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 2) 사디패션디자인학과 The 'Slow' Fashion Characteristics Expressed on Vogue Magazine Since 2000 Youn-Ja Ham 1) and Ju-Hee Park 2) 1) Dept. of Fashion Design, Dong-Eui University; Busan, Korea, 2) Dept. of Fashion Design, Samsung Art & Design Institute; Seoul, Korea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the characteristics of 'slow' fashion style expressed on fashion magazine in pursuit of sociocultural paradigm change towards 'slowness'. As for the research methodology, content analysis for Vogue magazine has been undertake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ings. First, the concern toward eco-friendly ethics has been involving simple style which is long-lasting, junky style which is reused or recycled, and sustainable style which is motived by nature. Second, the interest toward local diversity has been involving ethnic exotic style which is inspired by global culture and vintage retro style which is applied the old tradition. Third, the attention toward self-made has been involving personal style which is produced through the process such as made-to-measure, made-to-order and reform. Also, anonymous dresses can be personalized easily under mix-n-match. In Conclusion, the 'slow' fashion characteristics has been expressed on contemporary mass fashion in various way and the 'slow' fashion would be expected to improve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 toward sociocultural paradigm of 'slowness'. Key words: slow fashion, slowness, eco-friendly ethics, local diversity, self-made 1. 서론 산업주의시대양적팽창을기반으로하는 빠른 속도위주의삶에서 21세기질적가치를중시하는 느린 삶에대한추구는 1986년 슬로푸드 (slow food) 운동에서시작된 느림 (slowness) 운동을중심으로오늘날인간의삶과관련된모든영역으로확산되어중요한문화적현상으로자리매김하고있다. 속도위주의경제와산업주의가치관이변하면서 슬로라이프 (slow life), 치타슬로 (Cittaslow) 등삶의전반에영향을미치는문화운동은세계곳곳에서추종되고있으며, 슬로리테일 (slowretail), 슬로트래벌 (slow travel), 슬로쇼핑 (slow shopping), 슬로디자인 (slow design), 슬로페이스 (slow pace), 슬로하우스 (slow house), 슬로에이징 (slow aging), 슬로에듀케이션 (slow education) 등구체적인분야의문화운동으로발전되고있다. 이처럼 삶의속도를늦추자 는취지의 슬로 운동은인간의삶에중요한영향을미치는모든분야에서기존의가치기준대신새로운가치기준인 느림 의패러다임을제 Corresponding author; Ju-Hee Park Tel. +82-2-3438-0359 E-mail: zenn95@hanmail.net 시하며변화를이끌고있다. 패션은그시대의문화현상들을표출하는중요한수단으로, 많은복식학자들은패션의변화가사회적변화와깊은연관이있음을언급한바있다. 현대패션에나타난 느림 의패러다임 에관한선행연구 ( 함연자, 2009) 를통하여 빠른 속도위주의대량생산과소비를바탕으로하는산업주의시대의패션패러다임은경제논리에의한무한한자연개발로심각한자연의훼손을초래했을뿐아니라세계문화의획일화로문화적전통을훼손하고, 인간을기계의노예로전락시킴으로서인간성을훼손하는등심각한문제점을만들었음을고찰하였고, 이러한폐해에대한인식속에 빠른 속도의패션패러다임은자연, 전통, 그리고인간에대한존중과상호간의조화를바탕으로하는 느림 패션의패러다임으로전환되고있음을고찰한바있다. 이러한패러다임의변화를배경으로하는 느림 의패션은미국과유럽의 느리게살기 운동지지자들을중심으로구체적인실천방안이제시되고, 그러한사례가미국 New York Times 등의중요한매체를통하여홍보되고 ( 느리게살기, 2008), 그리고 느림 의패션에동참하는의류회사와디자이너들이꾸준히늘어남에따라일반대중에게확산되기시작하였다. 영국 Guardian지의최근기사 ( Slow fashion, 2010) 에의하면, 하이패션위주로빠르게변화하던패스트패션의시대가 715

71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2 권제 6 호, 2010 년 가고지금은 느림 의패션시대로볼수있다. 느림 의패션은환경에대한책임감과쇼핑에대한윤리성, 그리고옷을제작하는과정을통한보람과즐거움을느낄수있는스타일로점점인기를얻고있는추세에있다. 느림 의패션경향은최근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을뿐아니라현대패션의패러다임을바꾸는중요한흐름으로서이를이해하는것은현대패션의향방을가늠하는데중요한의미가있다고사료된다. 본연구에서는현대패션에나타나고있는 느림 의경향을객관적으로파악하기위하여대중적인패션잡지에대한내용분석을실시하고, 객관적자료분석을통한고찰을통하여 느림 의패션경향을파악하고자한다. 2. 연구방법연구방법은선행연구 ( 함연자, 2009) 를통하여고찰된 느림 의패러다임을표현하는핵심어를중심으로미국의대표적패션잡지 보그 (Vogue) 에대한내용분석을실시하고, 내용분석의결과를토대로 느림 의패러다임이표현된현대패션의경향을고찰한다. 미국의 보그 지를선택한이유는미국의대중패션이세계의패션을주도하는영향력을갖고있으며, 선행복식연구자 Bigelow(1979), Kroeber & Richardson (1973) 등이미국의 보그 지는미국패션의특성을대표하기적합하고, 대중성을지닌잡지라고이미지적한바있듯이 시대를대표하는대중적인성격을지녀서현대패션의경향을분석하는데유용한자료라고판단되기때문이다. 보그 지의기사중매월새로운트렌드와스타일을집중적으로소개하는 뷰 (View) 의면을중심으로, 느림 의패러다임을표현하는형용사를서술하고있는기사의빈도를살펴봄으로써 느림 의패러다임이대중적인패션에의미있는경향으로나타나고있는지파악하고, 기사에대한내용분석을통하여 느림 의패러다임이구체적으로어떤경향으로나타나고있는지파악하고자한다. 내용분석은 21세기가시작되는시점인 2000년부터 2008년까지로한다. 선행연구에서 느림 의패션패러다임은첫째, 자연에대한책임을중시하는친환경의윤리성, 둘째, 지역의전통과특성을반영하는고품질의다양성, 그리고셋째, 개인이참여하여스스로만드는자율성으로고찰되었고, 패션에서 느림 의패러다임을내포하는형용사는이를토대로한영사전 ( 시사영어사, 1999) 과패션용어사전 (Vergani, 2006) 에서이에상응하는용어를다음과같이추출하였다. 친환경의윤리성은자연의지속가능성을고려한친환경으로의인식전환을추구한다는점에서 ecological, sustainable, organic 을, 그리고그러한특성이나타나는패션을설명하는용어에서 simple, recycle 을도출하였다. 전통문화의다양성은지역특유의전통문화와전문성을활용함으로서 의미 있는고품질의패션을추구한다는점에서 Table 1. 2000년이후 Vogue지에나타난 느림 의패러다임에대한빈도분석 느림 의패러다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합계 친환경의윤리성 1 0 1 0 0 2 0 5 2 11 전통문화의다양성 2 3 5 0 4 3 1 1 3 22 스스로만드는자율성 1 1 2 0 1 1 1 2 2 11 느림 의패러다임에관한기사수 4 4 8 0 5 6 2 8 7 44 Table 2. 2000 년이후 Vogue 지에나타난 느림 의패러다임에대한내용분석 느림 의 조형적특징 패러다임연도 느림 의특성 스타일 아이템 친환경의윤리성 2000 -recycle -junky style -unconventional tailoring, mini skirt, denim-patch skirt, leather halter, corset belt with tablecloth, vintage bag, t-shirt, flag, antique fabric 2002 -recycle -classic -ternch, jersey long dress, white cotton shirt, crop top 2005 2007 2008 -simple -simple -sustainable -organic -sustainable -organic, recycle -ecological, recycle -sustainable, recycle -eco, ethical -geometric, functional -chic basic -simple -eco-ethical chic -environmental-design -simple -minimal classic -junky style -sustainable style -military shirt and skirt -turtleneck, bubble skirt, tweed jacket schoolboy blazer, denim trench coat -hand-painted, appliqud canvas shoppers bag -ethically made sneaker, cotton bag -clothing collection created from natural fabrics such as hemp, cashmere, silk, and bamboo -organic cotton and recycled finishings -navy jacket, lean jean, striped T-shirt, coat, sweater, skirt -clothes made out of party balloons and sofa covers, wigs out of recycled fur coat -organic silk cotton bias tanks, little green dress, vintage quilt

2000 년이후 보그 지에나타난 ' 느림 ' 의패션경향 717 Table 2. 2000 년이후 Vogue 지에나타난 ' 느림 ' 의패러다임에대한내용분석 ( 계속 ) 전통문화의다양성의다양성 스스로만드는자율성 2000 2001 2002 2004 2005 -hand-work -handmade -handcraft, handmade -handiwork, craft -local, crafty -crafty -crafty -traditional, craftsmanship -crafted -craft -folklore -crafty -craftwork -local, folklore, handmade -vintage -folklore -vintage, hand craft -Sicily -classic retro -Russian style -Latin -Latin, hippy, peasant style -retro, vintage, historical -bohemian, oriental for Istanbul -African -primitive -retro -romantic ethnic -Indian -retro -Latin -retro -Slavic -bohemian 2006 -handmade, native -Philippine -evening bag 2007 -native tradition -Alaska -ring, bracelet 2008 -vintage -handmade -tradition -bohemian -ethnic from world apart -ethnic -natural leather sequined skirt, boot, pashmina -pebbled leather bag with hand stitch -commissar hat, cossack overcoat, embroidered dress, patchwork gypsy skirt -top, skirt, trousers embellishing with beading, embroidery -stitching leather belt, embroidered mules and bags -patchwork cardigan, embroidery trousers, peasant mini-smock, crochet shirt -18th century-style jacket, dress of vibrant embroidered roses -topstitched tote with African beads, fringed suede messenger -wood bag, buckle, necklace -feather-and-wool knit vest -hand-crotcheted sweater and skirt -drop earring, necklace painted Indian thread -crocheted bags -Brazilian fishing bag, floral skirt -50's wool bouclsuit, doctor bag, -cossack boot, peasant skirt, gold pleats -floral jacket, white jersey tee, lace patch skirt 2000 -do-it-yourself -unique -school girl shirt and skirt 2001 -personal, D.I.Y. -unique -embroidered and decorated jean 2002 -personal -personal, remake -unique, made-to-measure -made-to-order -hand-printed jersey T-shirt dress details of flowers, of the natural world -necklace using embroidery techniques from India, Iran, Tibet, and Philippines -mixing sari with jacket -suit -trench coat 2004 -do it yourself -anonymous -string bikini, white swim suit 2005 -do it yourself, rework -versatile, personalized -mix and match basic item 2006 -personal -anonymous, feminine -white little dress, wool coat 2007 2008 -personal -personal -reform -personal -unique -ubiquitous, simple -preppy -classic -patchwork, quilt, collage bag, tunic -neutral tone knee length shift dress -jacket, shirt, short in tweed and paisley -white shirt and classic jean local, traditional, native 를, 그리고그러한특성이나타나는패션을설명하는용어에서 vintage, folklore, craft, handmade 를도출하였다. 스스로만드는자율성은개인이단순히소비하는입장이아닌스스로의패션을창조하는데참여하는것을중시하는것에서 self-made, reform, do it yourself 를, 그리고그러한패션을설명하는용어에서 personal style 을도출하였다. 3. 결과및고찰 3.1. 2000년이후 보그 지에나타난 ' 느림 ' 의패러다임에대한빈도분석 2000년부터 2008년까지의기간동안 보그 지의분석결과를살펴보면, 친환경의윤리성과스스로만드는자율성에대하여언급한기사는각각 11건, 전통문화의다양성에대하여언급한기사는총 22건으로 Table 1과같다. 느림 의패러다임에관한기사는 2000년부터 2008년까지꾸준하게나타났는데, 전통문화의다양성에대한기사가가장많았고, 친환경의윤리성과스스로만드는자율성에대한기사는상대적으로적었다. 이는주로시각적인화려함을통하여독자의관심을유도하는패션지의특성상친환경의윤리성과스스로만드는자율성이다루기어려운주제였기때문으로사료된다. 느림의패러다임과관련하여사용된구체적용어와스타일, 아이템은 Table 2와같다.

71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2 권제 6 호, 2010 년 친환경의윤리성과관련하여사용된용어는생태학자들의사상과방식을참조하여패션에접근함을의미하는용어인 sustainable이 3건, ecological과 organic 등이각각 2건씩사용되었고, 그러한사상을반영하는패션의특성을설명하는용어인 recycle이 5건, simple이 2건으로나타났다. 2007년이전에는주로패션의특성을설명하는용어인 recycle, simple 등의용어만이언급되었던데반해, 2007년이후에는생태학자들이사용하는용어인 sustainable, ecological, organic 등의용어가패션지에나타나면서패션의특징을설명하는용어인 recycle, simple 등이함께언급되었다. 이는패션에가시적으로표현되지않더라도생산하는과정과방식이중요하게고려되었음을시사하며, 윤리적패션에대한중요성이커지고있음을의미한다. 전통문화의다양성과관련하여사용된용어는패션의디테일이만들어진방법을의미하는 handmade, hand-work, handcraft, craft 등의용어가 14건으로가장잦은빈도로나타났고, 패션의테마를함축하는용어로 traditional, vintage, folklore 등이각각 3건, local, native 등이각각 2건으로나타났다. 패션의테마를함축하는용어인 traditional, vintage, folklore, local, native 등의용어가언급될때수작업을의미하는 handmade 등의용어는함께사용되는경우가많았는데, 이는전통문화의표현에있어서 수작업 이중요한수단임을의미한다. 스스로만드는자율성과관련하여사용된용어는개인의적극적참여에의한패션스타일을의미하는 personal 의용어가 10건으로가장많았고, 개인이제작과정에참여함을의미하는 do it yourself 가 4건, reform, remake 와 rework 등이각각 1건으로나타났다. personal 의용어가사용될때는 do it yourself, remake 등의용어가함께언급되는경우가많았다. 예상보다 느림 의패러다임과관련된기사가많이발견되지않았는데, 이는빠른유행의변화를전달함으로서판매를증진시키는대중패션지의특성상, 유행에민감하게반응하는것과상반되는 느림 의패러다임을중심으로기사를게재하는것이어렵기때문으로판단된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느림 의패러다임을표현하는기사는 2000년부터꾸준하게나타났고특히, 시 각적으로표현되는결과보다과정이중시되는다분히가치지향적인친환경의윤리성과관련된기사가 2000년대후반에증가된추세로 느림 의패러다임이대중적인패션에서주목받고있는경향으로자리매김하고있음을파악할수있었다. 3.2. 2000년이후 보그 지에나타난 ' 느림 ' 의패러다임에대한내용분석 3.2.1. 친환경의윤리성친환경의윤리성과관련한용어에대한내용분석결과 2000년대초반에는재활용 (recycle) 패션과트렌드에의해쉽게폐기되지않는소박한클래식스타일을중심으로환경에대한경각심이표현되었으며, 2007년이후에는 에코- 윤리적쉬크 (eco-ethical chic), 환경적-디자인 (environmental-design) 이라는용어등이함께등장하며스타일자체보다패션계에나타나고있는윤리적제품철학과실천등이보다중점적으로다루어지고있었다. 재활용패션은트렌드의변화에따라쉽게쓰레기로버려지고또다른소비를유발하는악순환에의해유발되는환경에대한파괴를방지하려는의식으로부터쓰레기의재사용, 재생을통한순환사용의방식을추구하는혁신적디자이너들에의해나타났다. 정키스타일링 (Junky Styling) 의재활용패션으로작품성격을규정하는 Sanders와 Seager 같은젊은디자이너들 ( please recycle, 2000) 은 1991년 Margiela가버려진양말을이용하여세련된스웨터를발표했던방식보다더욱직접적으로환경에대한경각심을표현했다. 이러한디자이너들이재활용하는작업방식은관습적인형식을따르기보다 19세기의테이블클로스와빈티지루이비통가방등을분해하여섹시한미니스커트로창조하고, 중고진 (jean), 여행기념티셔츠, 100년된성조기등을이용하여스트리트패션으로재작업하는등이미유행이지나간재활용소재를사용하여, 가치없이버려진것을첨단의아방가르드위치로회복시키는것이다. Fig. 1은 Sage, Preen, Le Bihan 등에서오래되어낡은재활용소재를사용하여현대적인스트리트감각으로재창조한정 Fig. 1. 2000 년 3 월, 미국 Vogue, p.296. Fig. 2. 2007 년 11 월, 미국 Vogue, p.200. Fig. 3. 2007 년 5 월, 미국 Vogue, p.124.

2000 년이후 보그 지에나타난 ' 느림 ' 의패션경향 719 키스타일이다. 소박한스타일의추구는대량소비와대량생산의순환속에서발생되는낭비와그에따른환경훼손에대한책임의식과관련되어나타났다. 패션의속도 (pace) 에대해언급한기사 ( why less, 2007) 에의하면, 직물을생산하고운송하는과정에서발생하는환경적비용을절감하기위해생산과소비를지속가능한방식으로하고자하는사람들이점차늘고있다. 이들이선택하는스타일은생산과정에서자원과에너지를최소한으로사용하는소박한의상으로오랫동안지속되고있는클래식아이템과 Margiela와 Karan 처럼한시즌만을위한옷을발표하지않는다는믿음을주는디자이너브랜드, 그리고아동들의교육기금제공등사회적책임을강조하는브랜드의제품등이며, 윤리적 환경적관점이중요한선택의기준이된다. Fig. 2는자신의정원에서자신이필요로하는채소를직접키우는친환경의삶을추구하는여성이추구하는소박한스타일을표현한다. 2007년이후나타난기사에서지속가능성과관련되어소개된패션은윤리성을불편하게강조하기보다일상적인편안함과동시대성으로쉽게접근가능한것으로발전되었다. 영국의 Hindmarch가발표한 Fig. 3의 I'm not a plastic bag 의표어가아플리케된평범한사각형태의캔바스쇼핑백이대중적으로커다란인기를얻었고, 현대적인스타일로외형적인특이함을추구하기보다콩, 오가닉면, 그리고천연실크등 그린 (green) 섬유를이용하여 신선하게 (cool) 제작되는의류는착용하는사람의느낌을좋게만든다는디자인철학을전달하는패션으로주목받았다. 친환경의윤리성에대한관심으로나타난패션의경향을요약하면지나치게장식이많거나유행에민감하게반응하는패션보다편안함과실용성으로오랫동안지속될수있는소박한스타일과, 재활용소재를이용하는정키스타일, 그리고오가닉소재, 표어와자연환경의이미지를모티브로활용하여복식을통하여환경에대한책임감을느끼게하는윤리적스타일이파악되었다. 이러한패션스타일은대중적인인기를가진디자이너들과동시대적감각을추구하는디자이너들의참여로더이 상비주류로여겨지지않고쉽게접근가능한것으로받아들여지고있었다. 이처럼대중적인인기를가진디자이너들의의류와 친환경 의매혹적인조합은패션을추구하는것이단순히개인적만족을위한이기적인개념에서나아가환경을보호하고함께사는사회구성원을고려하는이타적인개념을실천하는방식으로평가될수있다. 3.2.2. 전통문화의다양성전통문화의다양성과관련한용어에대한내용분석결과다양한지역의전통문화를영감으로하는 에스닉 (ethnic), 이국적 (exotic) 스타일과서양의전통문화를영감으로하는오래된것으로의회귀로 빈티지 (vintage), 레트로 (retro) 스타일이 2000년이후꾸준히나타나고있었다. 에스닉, 이국적스타일에서나타난특징은러시아, 스페인, 브라질, 멕시코등서구문화에비교적친숙한문화뿐아니라이스탄불, 필리핀, 알라스카, 시실리등많이알려져있지않은문화를테마로전개되는등전통문화에대한관심이다양한지역으로확대되었다는점이다. 이처럼다양한지역의전통문화를영감으로한스타일에서나타나는주요한조형적요소는민속복의형태와독특한문양을응용하는것이었는데, 역사와자연에서얻은모티브를손으로작업한자수, 퀼트, 비딩, 아플리케, 그리고뜨개질등의디테일을의상과액세서리디자인에적용하여표현했다. Fig. 4는 2002년 Ribeiro, Marni, Adrover, Fendi 등에서다양한문화에대한영감을다양한기법의수공예로표현한패션이다. 오랜시간에걸쳐축적된지역특유의방식을따르는 수공예 는패션에전통문화를표현하는중요한수단일뿐아니라독특한유일성과격조높은품격을제공한다. Fletcher(2008) 가제안했던지역의규모, 자원, 요구에맞추어충분한시간을투자하여만드는고품질의패션을의미하는 지역적 (local) 디자인 의핵심역시수공예라할수있다. 이러한수공예성을이태리시실리의토속적수공예전통을이어받은 Pecoraro( the palermo, 2000) 은 장인적디자인 (artisanal design) 이란용어 ] Fig. 4. 2002 년 1 월, 미국 Vogue, p.38 Fig. 5. 2000 년 3 월, 미국 Vogue, p.270. Fig. 6. 2002 년 1 월, 미국 Vogue, p.41.

72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2 권제 6 호, 2010 년 로언급하였다. 그는 너무나독특하기때문에 10년동안계속해서입혀질수있는진정으로특별한것 을창조하기위하여장인적수공예의방식을적용하여개별적인디테일을강조하는작업방식을택하고있다. Fig. 5은인디아와시실리의장인들이정교하게수작업한스웨이드-시퀸 (suede-sequin) 이달린스커트와부츠로이태리의상업적패션의수도인밀라노에패션의장인정신에대한관심을유도했다. 오래된것으로의회귀는 18세기부터 50년대까지나타났던서양복식이현대적감각에맞게재해석되어표현된빈티지, 레트로스타일에대한관심뿐아니라 시간 의흐름자체에대한관심으로도나타났다. Fig. 6은일부의상을일정기간동안땅속에묻어흙딱지가앉은채로사용하면서, 다른시대로부터기원하는의상을부분적으로겹쳐서제작함으로서한벌의의상을통하여물리적 문화적측면에서시대성이복합된드레스를표현하는데, Chalayan은이런작업을통하여 시간 이패션에서갖는의미에대한관심을극단적으로표명했다. 전통문화의다양성에대한관심으로패션에서그동안주목받지않았던지역의 전통문화 를컨셉으로새로운패션이제안되고있었으며, 패션을촉발하는영감으로서다양한지역의전통적인미의식에대한재평가가이루어지고있음이주목된다. 또한서양문화자체에대한관심으로과거의것에대한그리움과그에내재된새로움을발견하고자하는경향으로패션의과거회귀현상을발견할수있었다. 이러한패션의미적특성은패션의창조과정이예술품과같이공들여제작되고, 전통속의이야기를간직하게함으로서각각의의상이독창적이고세월의흐름속에서도가치가퇴색하지않으며, 따라서 토탈룩 의한부분이아닌개별적특성과품질로평가된다. 3.2.3. 스스로만드는자율성스스로만드는자율성과관련한용어에대한내용분석결과유명브랜드나디자이너가제공하는대중적디자인대신, 개인이스스로의개성에맞는패션을창조하는과정에적극참여함으로서가능한 개인적 (personal) 스타일 이부각되고있음을알수있었다. 개인적스타일은대량생산에의해강요되는똑같은취향으로부터탈피하여개인의취향을패션에반영함으로서자신만의유일성을추구하는것인데제작과정에참여하거나, 기성품을이용하여독특함을표현할수있는방식들이나타나고있었다. 소비자가제작과정에참여하는현상 ( 마케팅의새로운, 2005) 은오늘날감자칩에서부터자동차산업에이르기까지다양한영역에서시행되고있으며, 대부분온라인채널을통해기업과소통한다. 의류산업에서도 Davis( 패션업계의 Mass 에서재인용, 2004) 가점점소비자의체형에맞추어개인화되어가는현상을지적하면서사용한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Mass Customization) 을예견한이래리바이스, 나이키등을중심으로대량생산체제의한계를극복하기위한대량맞춤의방식이확산되고있다. 여기에서나아가온라인이라는대중매체가아 Fig. 7. 2002 년 11 월미국 Vogue, p.274. Fig. 8. 2001 년 9 월, 미국 Vogue, p.368. 닌전문가와의면담을통하고, 대량맞춤이아닌장인들이 나만을위한 제품을만들어주는 메이드투오더 (made-toorder) 와 메이드투메저 (made-to-measure) 가활성화되고있음을기사를통해알수있었다. 특히, 고객의치수를잰후그에맞춰패턴을뜨고재단을하는과정으로주문과제작의전과정이단한명의고객을위해이루어지는 메이드투오더 ( caught in, 2002) 는높은가격과희소성뿐아니라완성하기까지많은시간이소요되기때문에일반인이쉽게접근할수없었지만, 그럼에도 Burberry에서이러한서비스를새롭게시작했다는점에서이에대한요구가커지고있음을파악할수있다. 이는나만을위해고민하며주문하고, 오랜시간을기다려얻는세상에서하나뿐인제품이야말로단순한부의과시가아니라자신만을위한특별한투자로여겨지는경향의반영으로볼수있다. Fig. 7은 메이드투오더 (made-to-order) 에의해만들어진코트에최종적으로고객의이름을새겨넣음으로서나만을위해제작되었다는희귀성을강조한다. 이미제작된기성품을통하여개성을표현할수있는방법으로는 DIY, 리폼 (reform), 리메이크 (remake) 등을통하여개인적인취향으로간단하게변형하는방식들이있었다. Fig. 8 은수공예로레이스나문양을아플리케하고, 끝단을독특한모양으로바꿈으로서개인취향의청바지로변형한사례인데자수, 리본등을이용한장식은개인이쉽게접근할수있는방법이며, 이처럼자신만의방식 ( west end, 2000) 으로고치고 비틀어서 (distort) 자신의것이된패션이세련된패션의경향으로여겨지는추세에있다. 평범한모습을개조하여특별한외양으로재창조하는것은개인뿐아니라유명브랜드에서도받아들이는중요한경향으로나타나고있는데, Fig. 9는 Louis Vuitton 에서여러가지데님을함께콜라쥬해서제작한히피풍의가방으로마치개인이리폼한듯즉흥적이고독특한모습이다. 기성품을통하여개인의취향을표현할수있는 퍼스널스타일 과관련된기사에서특히주목할만한것은 특징없는 (anonymou) 패션아이템에대한언급이많았다는점이다. 디자이너의의도와특성이부각되지않는관습적인, 편안하고실

2000 년이후 보그 지에나타난 ' 느림 ' 의패션경향 721 Fig. 9. 2007년 3월, 미국 Vogue, p.358. Fig. 10. 2007년 10월, 미국 Vogue, p.238. 용적인형태의코트, 스웨터, 드레스등의 특징없는 아이템들을 믹스앤매치 (mix and match) 하여개인의아이덴티티와감각을보여주는 퍼스널스타일 로재창조하고있는사례들이많이소개되었다. Fig. 10은단순한스트라이프의드레스가착용자에의해다른감각으로착용될수있음을보여준다. 디자이너들의입장 ( who's that, 2006) 에서 특징없는 패션을제안하는것은창조자의관점에서 주도하는 (directional) 것이아니라착용자의입장을위한것이다. 스스로만드는자율성에대한관심으로나타난패션의경향을요약하면유명브랜드의권위적 일방적디자인이그대로받아들여지는대신, 개인의취향을표현할수있는 개인적스타일 로증식되거나변이되고있었다. 다양한정보를흡수한개인들이시간과노력, 비용을기꺼이지불하며패션시스템에적극적으로참여함으로서창조되는 개인화 된룩은개인의직관과감성을표현하는수단으로자리매김할것으로사료된다. 4. 결론본연구는최근중요하게대두되고있는삶의태도인 느림 의패러다임이현대대중패션에어떻게나타나고있는지알아 보고자했다. 이를위해 느림 의패러다임을표현하는핵심어를중심으로미국의대표적패션잡지 보그 (Vogue) 에대한내용분석을실시하였다. 선행연구에의해고찰된 느림 의패러다임은친환경의윤리성, 전통문화의다양성, 그리고스스로만드는자율성이었으며, 이를토대로한영사전과패션용어사전에서이에상응하는용어를추출하였다. 빠른유행의변화를전달함으로서판매를증진시키는대중패션잡지의특성상, 유행에민감하게반응하지말자는 느림 의패러다임을중심으로기사를게재하기어려울것으로예상되었음에도불구하고, 느림 의패러다임을표현하는기사는 2000년부터꾸준하게나타났다. 특히, 시각적으로표현되는결과보다과정이중시되는다분히가치지향적인친환경의윤리성과관련된기사가 2000년대후반에증가되는추세로나타나 느림 의패러다임이대중적인패션에중요한경향으로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었다. 본연구의결과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친환경의윤리성에대한관심으로나타난패션의경향은지나치게장식이많거나유행에민감하게반응하는패션보다편안함과실용성으로오랫동안지속될수있는소박한스타일과, 재활용소재를이용하는정키스타일, 그리고오가닉소재, 표어와자연환경의이미지를모티브로활용하여복식을통하여환경에대한책임감을느끼게하는윤리적스타일로파악되었다. 이러한패션스타일은대중적인인기를가진디자이너들과동시대적감각을추구하는디자이너들의참여로더이상비주류로여겨지지않고쉽게접근가능한것으로받아들여지고있었다. 둘째, 전통문화의다양성에대한관심으로나타난패션의경향은그동안주목받지않았던다양한지역의전통문화를영감으로하는에스닉, 이국적스타일의대두로나타났고, 패션을촉발하는영감으로서다양한지역의전통적인미의식에대한재평가가이루어지고있음이주목되었다. 또한서양문화자체에대한관심으로과거의것에대한그리움과그에내재된새로움을발견하고자하는경향으로빈티지, 레트로스타일이파악되었다. 이러한패션스타일의중요한특징은오랜시간에걸쳐축적된특유의수공예성으로패션에전통문화를표현할뿐아니라독특한유일성과격조높은품격을제공함으로서세월의흐름속에서도가치가퇴색하지않는다. 셋째, 스스로만드는자율성에대한관심으로나타난패션의경향은브랜드나디자이너가제공하는일방적디자인대신, 개인이스스로의개성에맞게 개인적스타일 로변형시킴으로서패션이보다다양한감각으로증식되고있었다. 다양한정보를흡수한개인들은자신들만의직관과감성을표현하는새로운룩을창조하는데편하게유행을추종하기보다시간과노력, 비용을기꺼이지불하며개인의독창적스타일을펼치고있었다. 개인적 스타일의특징은 특징없는 패션을자신만의방식으로비틀고개조하여특별한외양으로재창조하거나, 믹스앤매치, 그리고제작과정에직접참여함으로서단하나의상품임을

72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2 권제 6 호, 2010 년 강조하는희귀성이다. 이상의고찰을통하여대량생산을바탕으로대중매체를통하여형성되는대중의취향인유행에맞추는대신자연의지속가능성, 오랜기간계승되어온다양한전통문화의가치, 그리고스스로에게맞는의상에대한관심과직접적관여를통한표현을추구하는 느림 의패션경향이현대패션에의미있게 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었다. 앞으로 느림 의패러다임확산과함께물질지향의대중적인패션이아닌삶에대한태도를표현하는 느림 의패션경향은단순히개인적만족을위한이기적인패션의개념에서나아가환경을보호하고함께사는사회구성원과개인의만족을고려하는실천방식으로더욱확대되어나타날것으로사료된다. 감사의글 이논문은 2009학년도동의대학교교내연구비에의해연구되었음 ( 과제번호 :2009AA137). 참고문헌 함연자. (2009). 현대패션에나타난 ' 느림 ' 의패러다임.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4), 527-536. ' 느리게살기 ' 빠르게확산. (2008, 2. 2). 조인스닷컴. 자료검색일 2010, 7. 19, 자료출처 http://article.joins.com 마케팅의새로운대안 Customer-Made 기법. (2005, 5. 25). 삼성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10, 4. 1, 자료출처 http://www.samsung design.net 엘리트한영사전. (1999). 서울 : 시사영어사패션업계의 Mass Customization 전략. (2004, 1. 13). 삼성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10, 4. 1, 자료출처 http://www.samsungdesign. net Bigelow, M. S. (1979). Fahion In History. Minneapolis: Burgess Publishing Company, pp. 257-271. caught in customs. (2002, 11). American Vogue, pp. 271-274. Fletcher, K. (2008). Sustainable Fashion & Textile. London: Earthscan, pp. 137-138. Krober & Richardson. (1973). Fashion Marketing. London: George & Unwin, pp. 47-104. please recycle. (2000, 3). American Vogue, pp. 296-297. Rouse, E. (2003). 코르셋에서펑크까지 ( 이재한역 ). 서울 : 시지락 ( 원저 1989 출판 ), pp. 186-195. slow fashion: Forever yours. (2020, 7. 7). Guardian. 자료검색일 2010, 7. 19, 자료출처 http://www.guardian.co.uk the palermo connection. (2000.3). American Vogue. pp. 270-276. The palermo connection. (2000). American Vogue. pp. 270-276. Vergani, G. (Eds.) (2006). Fashion Dictionary. New York: Baldini Castoldi Dalai editore, Inc. west end girls. (2000, 2). American Vogue, pp. 158-160. who's that girl? (2006, 6). American Vogue, pp. 104-106. why less is more. (2007, 11). American Vogue, pp.198-204. (2010 년 6 월 9 일접수 /2010 년 7 월 26 일 1 차수정 /2010 년 7 월 26 일게재확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