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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 최 영 환 청률을 통한 가치측정을 통한 자기 권리를 주장할 수 있 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즉, 방송사가 주장하는 낮은 중계권료를 주장할때는 프로야구가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을 때만이 정당하다. 하지만, 프로야구의 뜨거운 열기만큼이나 시청률도 급 성장세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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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뉴스여성앵커재킷의색상이미지연구 A Study on Color Image of TV News Anchor Woman s Jackets 1) 이은경 * 대전대학교패션디자인 비즈니스학과 Lee, Eun Kyung Dept. of Fashion Design Business, Daejeon University Abstract TV news anchor woman s appearance, voice, expression, and clothing, etc., have an influence on the reliability of the article to be reported. Among these, clothing is the most crucial factor in forming an anchor woman s image, especially the clothing color factor. This study is aimed at providing the basic foundation for anchor woman when they select the clothing color by analyzing the clothing color image on the screen. For this purpose, the KBS and MBC 9 o clock news desk and SBS 8 o clock news of the local major news programs were selected. With the collection of 300 pieces of news clips related to anchor woman s clothing from January to December 2008, they were classified into F/W seasons and analyzed by the clothing color. The surveying method of clothing color was to capture the anchor woman s clothing among the news clips, then pick the representing color by applying Adobe Photoshop, and researching the formed L*a*b* value of color chips. The surveyed color was transformed into value of distant cell, H V/C,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As a result, it showed that the White system for anchor woman s clothing during the S/S seasons is most frequently picked, followed by the Red system. In F/W seasons, Gray system is the most favored, then White and Red, respectively. It was revealed that the most frequently selected colors for upper-wear by anchor women in the three broadcasting stations was an achromatic color, such as White or Gray, and then the chromatic color, Red. It shows that there is no big difference in season. The Inner-wear color matched the jackets which were also achromatic in color, white and black being the most favored in the S/S seasons, and in the case of chromatic colors, Red was the most favored. In addition to this, identical coloration with jacket, coloration with similar color, or single color as clothing color were no less frequently adopted. During the F/W seasons, identical coloration accounts for 26%, the most popular colored being White and Red. It was found that the coloration with achromatic colors are highly favored in the three major broadcasting stations alike. Keywords : TV news, anchor woman s jacket, color image Ⅰ. 서론 영상매체는현대문화현상에서가장중요하게대두되는대중매체중하나이며대표적인영상매체로는 TV와영화를들수있다. 그중 TV는현재까지개발된어떠한 미디어보다보편성과공공성, 신속성과광역성을갖고있어 TV뉴스의전달력은다른매체보다월등히앞서있다. 뿐만아니라영상과음향이함께전달되는매체라서우리생활에깊숙이파고들어사람들의사고와행동양식에지대한영향을끼친다. 이러한이유로 TV뉴스에서가 * Corresponding author: Lee, Eun Kyung Tel: 042-280-2464, Fax: 042-280-2460 E-mail: dream@dju.ac.kr - 149 -

2 한국생활과학회지제 19 권 1 호 2010 장중요한것은보도기사에대한신뢰성이라할수있다. 이신뢰성은뉴스프로그램을진행하는앵커의자질과역할에따라서크게좌우된다. 뉴스를진행하는순간앵커의표정, 동작, 외모등시각적으로감지되는것들이보도기사에포함되어전달되기때문이다. 앵커의자연스럽고친근하며자신감넘치는외모는시청자들에게신뢰감과호감을줄수있다. 앵커의외모를형성하는많은요소중의상은신체적외모를돋보이게하고시청자들에게좋은이미지를심어주는중요한요소이다. 의상이미지는의상의색, 형태, 재질등에따라형성되는이미지를뜻하는데이중에서도색은시각적인인상을형성할뿐만아니라그시각을통하여사람의감정과감각을자극하여타인에게끝까지기억되는효과를가지고있기때문에가장확실한요소라할수있다. 때문에앵커의의상색에관한연구가매우필요함에도지금까지이루어진앵커에관한연구는주로앵커의이미지메이킹에관한연구 ( 정하나, 2003), 앵커에대한수용자이미지연구 ( 김은경, 2001; 박찬민, 1991; 이영혜, 2005), 앵커의패션이미지변화에관한연구 ( 박성희, 2004), 앵커의메이크업특성에관한연구 ( 윤미영, 2005. 최희자, 2003) 가대부분을차지하고있다. 앵커의의상에대해서부분적으로다룬연구는전문언론인으로서차별화된의상디자인을제시한연구 ( 김영란, 2001) 외에는거의없는실정이다. 더구나 TV뉴스여성앵커의뉴스프로그램시착용한의상의색에대한연구는전무하다. 위에서살펴본바와같이 TV뉴스를진행하는여성앵커의이미지요소중시각적으로가장효과가큰의상색에대한연구가필요하다고생각한다. 본연구에서는우선 TV뉴스의특징과앵커의역할그리고앵커의의상과의상색이미지의특성등에관해서문헌과선행논문을중심으로살펴보았다. 다음은방송사별메인뉴스를담당하는여성앵커의사진을수집하여시즌별앵커의재킷색상분포, 재킷과이너웨어의배색분포를고찰하였다. 방송 3사의메인 TV뉴스프로그램에나타나는의상색에서방송사가추구하는신뢰감을주는이미지연출의공통점을도출해보고자한다. 이는 TV뉴스프로그램의적합한이미지형성에그리고앵커자신만의독특한이미지를구축하는데기본자료로활용할수있도록하는데목적이있다. Ⅱ. 이론적배경 1. TV뉴스의특징 TV뉴스란일반적으로사회에서발생한사건이나소식들가운데중요한의미가있는것들을추출하여언어, 부호, 기호등을음향과영상을통해서시청자들에게전달해주는미디어를말한다. TV뉴스는저널리즘의일반적인특성과 TV매체가갖는특성을동시에포함하면서신속성, 광역성, 속보성등의장점을모두가지고있다. TV뉴스의가장두드러진특징은신문, 잡지, 인터넷등다른매체와는달리비언어적요소인앵커의표정, 동작, 외모등시각적인것들이포함되어정보를시청자들에게전달하게된다는점이다. 때문에시청자들은보도기사에대한이해가빠르고호감과친밀감을가질수있다. 맥나이어 (McNair) 는대다수의사람들은 TV뉴스가가장신뢰감있는매체라고생각하고있다고하였다 (McNair, 1995). 실제로여러나라에서 TV뉴스는많은시청자들을확보하면서점차증가하는추세로수용자들은 TV뉴스가신문뉴스보다더신속할뿐만아니라영향력, 신뢰성, 정확성, 균형성등다양한측면에서우수하다고평가한것으로나타났다 ( 조영현, 2004). 물론 TV뉴스에장점만있는것은아니다. TV뉴스는심층성과다양한측면에서신문과잡지등다른매체보다시간적제약과적은기사의수로더나은기능을수행하지못한다. 또 TV는오락매체의성격이강하기때문에 TV프로그램흐름의일부로서뉴스는패키지화된뉴스포맷, 퍼스낼리티의강조, 시간적제약에따른심층보도의어려움, 뉴스수의제약, 비가시적사실을가시적또는극적사건화하는구성방식등의문제점을안고있다 (Bogart, 1980). 이러한문제점속에서도 TV뉴스는신속한전달력면에서, 영상으로전달되는매체이기때문에시청자들에게행사하는영향력은막강하다. 또 TV 뉴스는정보를제공할뿐아니라어떠한논설로내용을보도하느냐에따라서현실구성이달라지고, 개인과사회전반으로확산되어사회적인담화 ( 談話 ) 를이루게하는기능까지갖고있다 ( 이기현, 2001). 때문에앞으로 TV뉴스만이갖는특징을잘활용하고, 사회에대한중요도와책임감을잘인식해서새로운방향으로끊임없이발전해나아가야한다. - 150 -

TV 뉴스여성앵커재킷의색상이미지연구 3 2. TV 뉴스앵커의정의및역할과조건앵커 (anchor) 란방송뉴스프로그램의진행자나사회자를말한다. 사전적의미로는 닻, 릴레이팀의 마지막주자 라는뜻과 간단한해설과논평을하면서뉴스프로그램을진행시키는자 로정의되어있다. 방송용어로서의앵커는 뉴스프로그램에서다른방송인들의리포트를조화시키는메인방송인 을뜻한다. 이처럼앵커는단순히뉴스를전달하는전달자로끝나는게아니라그뉴스의취재와편집, 기사작성등모든과정을합친조직의책임자라고할수있다 (Natusow, 1983). 최종라는 TV뉴스시청형태에관한연구 에서시청자의 82% 가일주일에 3-4번이상매일저녁 9시 TV뉴스를시청하고있다고하였다 ( 최종라, 1997). 특히 TV저녁뉴스는가족의휴식시간중중요한시간대인 8시-9시에정기적으로방송되는가장중심적인위치에있고그중에서도뉴스앵커는대중적인지도가높고그에대한이미지는뉴스시청행동과관련이높기때문에주된관심의대상이되어왔다고밝혔다 ( 김현주, 1998). 이러한이유로국내방송사들은 TV뉴스이미지를좌우하는앵커의선정에신중을기하고있다. 이는앵커가뉴스를진행하는동안시청자들의관심을지속적으로유지시키고뉴스의판단과이해에도움을주며때때로자신의독특한개성을통해시청자들에게뉴스에대한접근방향을제시해주는중요한역할을하기때문이다. 박찬민은시청자들이뉴스를시청할때방송사의이미지와무관하게앵커의이미지에따라특정채널을선호한다고하였다 ( 박찬민, 1991). 앵커의기본조건으로는외모, 음성, 신뢰감그리고언론인으로서의능력으로분류할수있다. TV는영상과음향으로구성된시청각매체인데영상은음향없이표정과제스처만으로도메시지를전달하며지각작용을일으켜시청자의기억에오래남는특성을갖고있다. 때문에뉴스앵커는기사를전달하는음성뿐아니라, 외모또한신경을써야한다. 앵커는뉴스전달자로서거부감을주지않는단아한메이크업과헤어스타일그리고어울리는의상을선택함으로써앵커로서적합한외모와이미지를갖추어야한다. 앵커의자연스럽고친근하며자신감있는외모는시청자에게신뢰감과호감을준다. CBS의사장이었던윌리엄레오나드 (William Leonard) 는앵커가갖추어야할덕목으로 4가지를제시하였다. 첫째, TV매체에적합한용모, 문장력, 표현력으로훌륭한방송인으 로서의능력을갖추어야한다. 둘째, 기자로서의능력, 판단력, 취재감각, 추진력등언론인으로서의능력을갖고있어야한다. 셋째, 위기나돌발적사태에대처할수있는순발력과임기응변의능력이있어야한다. 넷째, 공적인면과사적인면에서신뢰감을줄수있어야한다고말하였다 ( 강대인, 1985). 이말을요약하면, 앵커의자질이개인의능력과내면적요인을말한다면, 조건이나기준은외적인태도즉겉으로드러나는외모를통칭한다고볼수있다. 이처럼능력, 재능뿐아니라의상, 태도, 음성등외양적인요소도앵커의조건및기준으로결부된다는것이다. 3. TV뉴스앵커의의상과색상이미지특성 1) TV뉴스앵커의의상이미지우리의일상생활에서정보를전달할때언어적요소는극히일부분에지나지않는다. 특히사람과사람이서로만나서얼굴을마주하고커뮤니케이션을하는경우언어적요소는비언어적요소에비하여그효과가현격히떨어진다 (Arsyle, 1966). 메시지는단순히언어뿐아니라비언어적행위를포함하여메시지보다비언어적메시지가전달속도가더빠르며더많은영역을차지한다 (McLuhan, 1965). 비언어의의사소통행위란일반적으로부호화되지않은커뮤니케이션을말한다 ( 정하나, 2003).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에는다양한얼굴표정, 몸짓으로보내는신호, 몸의움직임으로표현하는행위, 사물을있는그대로보고인지하는대상등여러가지가있다. 이중앵커의이미지형성에관련이깊은것은대상을보고인지하는외모이다. TV를통해보여지는앵커의외모는시청자들이앵커의성격판단뿐아니라어떤앵커가더소구력있는가를결정하는데시각적기준이되기때문에매우중요하다. 앵커의외모이미지를만드는요소에는여러가지가있지만그중대표적인것은의상이다. 의상은사람의겉모습이기는하나그사람의인격이나사고방식, 생활양식등의표출과함께인간관계에서기본예절의표명이기도하다. 그러므로앵커의의상은프로그램에대한신뢰감을주며깨끗한인상으로남아시청자에게좋은이미지로작용한다 ( 정하나, 2003). 의상이미지란의상이전달해주는전체적인느낌으로의상의색, 형태, 재질등에따라다르게표현된다. 사회의문화적규범이나개인 - 151 -

4 한국생활과학회지제 19 권 1 호 2010 의특성에따라의상의인지도와선호하는의상특성이다양하게나타날수있다. 사람들이어떠한의상을접하였을때나타나는반응, 즉느낌은의상에서표현되는시각적이미지에서영향을받게된다 ( 이명희, 1993). 김민신의연구에의하면방송인이추구하는 TV뉴스앵커의이미지중첫번째로신뢰감있는이미지를꼽았다. 다음은지적인이미지, 편안한이미지, 세련된이미지, 성실한이미지, 따뜻한이미지, 교양있는이미지, 자신감있는이미지순으로나타났다 ( 김민신, 2007). 우리시청자들이 TV뉴스를진행하는앵커로부터가장첫번째로요구하는것은 신뢰 라고설명하듯앵커는그어떤이미지보다도가장신뢰감을주는이미지를구축하기위해노력해야한다 ( 김영란, 2001). 2) TV뉴스앵커의색상이미지특성색은감성적인요소를가지고있어의상에서이미지연출뿐아니라코디네이션에서도매우중요한요소로이용된다. 김민신의연구에서 TV뉴스프로그램을진행하는여성앵커의이미지연출시코디네이터들이인식하는의상요소의중요도에관하여조사해본결과, 의상의색, 스타일, 유행, 디자인중의상색이다른어떤요소보다높게나타났다고분석하였다 ( 김민신, 2007). 이와같이이미지연출에있어서다른요소들보다중요한색은재질, 조명, 착용자등에따라서다르게느껴지는특성을갖고있는데이러한요인들은매우미묘하고무한하여일정하게체계화시키기어려운문제점을갖고있다. 특히 TV의상은일반의상과는달리화면상으로나타나는것이기때문에의상색이실제와는다르게표현될수도있어서의도하지않은시각적거부감을시청자에게줄수도있다. 김민선은방송의상이조명과카메라기법에따라그리고영상을통한매체를이용하여화상을통해보여지는것이기때문에일반의상과차이가있는것으로인식하고있다고하였다. 방송의상을담당한코디네이터들에게설문한연구결과를보면, TV뉴스프로그램의경우방송의상이색상면에서조명에의해발색이달라지므로피해야하는색상이있다고인식하는코디네이터가 50% 이상으로가장많았고, 그다음은세트배경이크로마키인경우의상색을고려해야한다, 다음은화면에잘받는색상이따로있다고답하였다고밝혔다 ( 김민신, 2007). TV뉴스앵커의상색의특성은, 채도가높은빨강은 앵커의얼굴색뿐아니라얼굴주변까지번져보이며, 실제보다확대되어보이므로반사되는질감의빨강계통의상은피하는것이좋다. 또한빨강이앵커의상에서많은부분을차지하게되면시각적으로피로감을주어앵커의이미지에부정적인영향을준다. TV는우리가일상에서보는실제의색보다채도가높게나타나기때문에브라이트톤 (bright tone) 이나페일톤 (pale tone) 처럼명도가높은색은화면에서더욱밝게표현된다. 또한의상색과배경색이동일하거나비슷하면배경에묻혀버릴수있으므로뒷배경색은의상색과톤이같으면서대조되는색상을선택하는것이좋다 ( 김민신, 2007; 박은주, 1989). 따라서앵커와방송관계자들은우선색에대해 TV가갖고있는특성을파악하고전문적지식, 기술, 경험등을토대로의상색을신중하게선택해야한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및내용국내에서규모가큰지상파방송 KBS, MBC, SBS 3 사를선정한후, 뉴스프로그램중가장시청률이높고각방송사를대표하는메인뉴스프로그램인 KBS 9시뉴스의김경란앵커, MBC 뉴스데스크의박혜진앵커, SBS 8시뉴스의김소연앵커등여성앵커 3인을연구대상으로선정하였다 ( 사진 1). 2008년도 1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동안주 2회여성앵커들이착용한의상사진을각방송사별로 100점씩총 300점을수집하였다. 이때의의상이란 TV 화면상에나타난앵커의상의인재킷, 그리고안에매치시켜입은이너웨어를말하는것으로하의는제외한다. 이자료들을 S/S, F/W 시즌별로분류하였는데 3-8월까지를 S/S시즌, 9-2월까지를 F/W로설정하였다. KBS 김경란 MBC 박혜진 SBS 김소연 [ 사진 1] - 152 -

TV 뉴스여성앵커재킷의색상이미지연구 5 2. 측정방법및자료분석의상색측정방법은각방송국에서뉴스시간에제공하는동영상중여성앵커의상을캡쳐하였다. Adobe Photoshop을사용해의상의대표색을추출한후, 만들어진색상칩들의 L*a*b* 값을측정하였다. 측정된색상은 Munsell Conversion을사용하여먼셀값즉 H V/C 값으로변환하여분석하였다. 의상색은무채색인흰색 (W), 검정색 (B), 회색 (G) 과먼셀의기본 5색인빨강 (R), 노랑 (Y), 녹색 (G), 파랑 (B), 보라 (P) 로분류하였다. 색상범위는유채색의경우먼셀의기본 5색을기준으로색상환 360 의 10% 에해당하는좌우 36 씩 72 안에속하는색들은같은계통의계열색으로한정하였다. 의상색에대한자료분석은크게 2가지로나누어실시하였다. 첫번째는앵커가착용한재킷의색상을중심으로분석하였는데, S/S, F/W 시즌별로, 각방송사별로색상의착용빈도에대한특징과차이점을중심으로알아보았다. 두번째는앵커가착용한재킷안에매치시켜입은이너웨어와의배색에대해서시즌별로, 각방송사별로특징과차이점을분석하였다. Ⅳ. 연구결과 1. 방송사별시즌별앵커의재킷색상 [ 그림 1] 은각방송사별 S/S시즌의여성앵커재킷의색상분포를나타낸그래프이다. 그래프상에나타난색에대한약어는대응영어의첫자를사용하였는데회색 (G) 과검정 (B) 의경우녹색 (G) 과파랑 (B) 과중복되므로회색은 N으로검정은 S로표시하였다. 앵커의재킷색상중착용빈도가가장높게나타난색은흰색으로방송3사모두 20% 가넘는수치를보이고있다. 그중에서도 MBC는 32% 로흰색을가장많이선호하고있음을알수있다. 다음은빨강계열로방송 3사모두착용비율이 20% 가넘음으로써유채색중에서앵커들이가장선호하는색임을알수있었다. 그다음으로 KBS는노랑계열과파랑계열을, MBC는회색과검정을, SBS는회색과파랑계열로나타났다. 특이한점은 KBS 가보라계열의상을전혀착용치않았다는점이었다. 방송3사모두흰색재킷의착용빈도가가장높은것은흰색이주는순수함, 정직함, 깨끗함등긍정적인이미지 가앵커의신뢰감을주는이미지를가장잘표현할수있는색이기때문으로생각된다. 다음으로빨강계열재킷의착용빈도가높은것은정열, 활력, 희망, 자신감등일반적인상징이미지가시청자들에게따뜻하고자신감이있는이미지를심어줄수있기때문으로판단된다. 재킷의색상분포에서각방송사별특성과차이점을발견할수없었던것은메인뉴스프로그램이므로시청자들에게최대한신뢰성과호감을주기위한이미지연출을하였기때문으로추측되어결과적으로는앵커들의이미지나의상색은서로비슷할수밖에없다고생각한다. 35% 30% 25% 20% KBS 15% MBC SBS 10% 5% 0% W N S R Y G B P [ 그림 1] S/S시즌방송사별재킷색상분포 [ 그림 2] 는각방송사별 F/W 시즌의여성앵커재킷의색상분포를나타낸그래프이다. 앵커의재킷색상중평균적으로착용빈도가가장높게나타난색은회색으로방송3사모두 20% 가넘는수치를보이고있는데그중에서도 SBS는 36% 로가장선호하는색으로나타났다. KBS는흰색이 26% 로회색보다조금높게나타났고, 다음은빨강계열로 S/S시즌과차이가없었다. MBC는회색과검정비율이같고다음은흰색으로무채색의착용빈도가높았다. SBS는회색다음으로빨강계열이높았는데이외에도모든색을고루고루착용하고있음으로나타났다. 특이한점은 MBC가녹색계열재킷을전혀착용치않았다는점이었다. F/W 시즌여성앵커재킷에서회색의착용빈도가흰색보다높게나타난것은가을과겨울철엔흰색보다는명도가낮은회색이더잘어울리기때문이라고생각된다. 회색역시 TV 뉴스앵커가추구하는신뢰감있는이미지, 지적인이미지, 편안한이미지, 세련된이미지등을표현하기쉽고, 또시각적으로자극을주지않는무난한색이면서도배색시에는조합하는다른색을돋보이게하 - 153 -

6 한국생활과학회지제 19 권 1 호 2010 40% 35% 30% 25% KBS 20% MBC 15% SBS 10% 5% 0% W N S R Y G B P [ 그림 2] F/W시즌방송사별재킷색상분포는장점을고루갖고있는색이다. 2. 방송사별, 시즌별앵커의재킷과이너웨어의배색 [ 그림 3] 은방송사별 S/S 시즌여성앵커의재킷과이너웨어와의배색분포를나타낸그래프이다. 방송3사모두흰색재킷에빨강이너웨어의배색이가장높은것으로나타났다 ( 사진 2). 특히 MBC의경우 28% 로이배색을가장선호하고있었다. 두번째는한가지색을명도와채도만달리하여조합한동일계배색으로 KBS가 23%, MBC가 24%, SBS가 8% 이다 ( 사진 3). 다음은흰색재킷에검정이너웨어, 흰색재킷에회색이너웨어, 흰색재킷에노랑이너웨어순으로나타남으로써흰색재킷에검정이나회색이너웨어를착용하는무채색끼리배색이높음을알수있었다 ( 사진 4). 방송3사모두유사색배색이나보색배색은착용빈도가아주낮게나타났다. 흰색재킷과빨강계열이너웨어와의배색의착용빈도가방송 3사모두높게나타난것은흰색재킷이주는순수, 정직, 깨끗함등의긍정적인이미지와빨강계열이 [ 사진 2] [ 사진 3] [ 사진 4] 흰색과빨강배색동일계배색흰색과검정배색너웨어가주는자신감, 따뜻함, 활력등상징이미지가잘어우러져서시청자들에게선명하면서도따뜻한이미지를형성함으로써신뢰감과호감을얻을수있는배색이기때문으로판단된다. 또다음으로흰색재킷과검정, 흰색재킷과회색등무채색끼리배색의착용빈도가높게나타난것은이배색이시청자들에게신뢰감있는이미지, 지적인이미지, 편안한이미지, 세련된이미지를줄수있기때문이라생각한다. [ 그림 4] 는방송사별 F/W시즌여성앵커의재킷과이너웨어와의배색분포를나타낸그래프이다. KBS는한가지색상을명도와채도만변화시켜매치한동일계배색이 26% 로가장높았고다음은흰색재킷에검정이너웨어와의배색이 20% 로나타났다. MBC는동일계배색이 16% 로가장높았고, 검정재킷에회색이너웨어배색이 14%, 흰색재킷에검정이너웨어배색이 12% 순으로나타났다. SBS는검정재킷에회색이너웨어가 14%, 흰색재킷에파랑계열배색이 12% 였다. F/W 시즌역시유사색배색이나보색배색은착용빈도가아주낮음을알수있었다. F/W시즌방송3사평균으로가장높은착용빈도를나타낸것은동일계배색이었고 ( 사진 5), 다음은무채색끼리의배색이었다 ( 사진 6). 이는가을과겨울철에는화사 30% 25% 20% 30% 25% 20% 15% 10% KBS MBC SBS 15% 10% KBS MBC SBS 5% 5% 0% W+S W+N W+R W+Y W+G W+B S+R R+P Y+G Y+B B+P 동일 0% W+SW+NW+RW+B S+N S+R N+Y R+G R+P Y+G Y+P B+P 동일 [ 그림 3] S/S 시즌방송사별배색분포 [ 그림 4] F/W 시즌방송사별배색분포 - 154 -

TV 뉴스여성앵커재킷의색상이미지연구 7 [ 사진 5] [ 사진 6] 검정색과회색배색무채색배색한이미지를나타내는배색보다는무게감, 안정감을나타낼수있는배색이더선호된것으로분석된다. 이러한이미지는앵커의신뢰감있는이미지, 지적인이미지, 편안한이미지, 세련된이미지등을연출하기에적합하기때문으로판단된다. S/S나 F/W시즌모두유사색배색이나보색배색의착용빈도가아주낮게난것은이러한배색이앵커의신뢰감있는이미지를표현하는데무리가있고, TV 방송이갖는특성들을극복하는데많은어려움이따르기때문이라생각된다. Ⅴ. 결론 이는흰색재킷과빨강계열이너웨어가잘어우러져서시청자들에게신뢰감과호감을줄수있는배색이기때문으로판단된다. 다음으로동일계배색은신뢰감을주는이미지, 지적인이미지, 세련된이미지를표현할수있는조합이기때문이라생각된다. 의상색착용분포에서각방송사별특성과차이점을발견할수없었던것은대표적인메인뉴스프로그램이므로최대한시청자들에게신뢰감과호감을주기위한이미지연출을하였기때문으로추측되어결과적으로는앵커들의이미지나의상색은서로비슷할수밖에없다고생각한다. 본연구가앵커의의상색이미지를연구하는것으로는가치가있다고판단되나몇가지한계점이있음을알수있었다. 조명이나카메라등의방송기술적인측면을고려하지못했다는점그리고우리나라뉴스프로그램중주시청시간대인밤 9시 (SBS 8시뉴스 ) 만을대상으로하여여성앵커들의특성을골고루파악할수없었다는점이다. 앞으로의연구에서는이점을보완하여심도있고체계적인연구가이루어져야할것으로사료된다. 주제어 : TV뉴스, 여성앵커재킷, 색상이미지 TV뉴스앵커의외모, 음성, 표정, 의상등은전달하고자하는보도기사의신뢰도에영향을미친다. 그중에서의상색은앵커의이미지를만드는중요한요소이다. 본연구는국내방송3사 TV뉴스여성앵커의재킷사진자료를수집하여의상색을분석함으로써방송인이추구하는의상색이미지를밝혀보고자하였다. 그결과는다음과같다. 시즌별색상분포에서 S/S시즌앵커재킷은흰색이가장많았고다음은빨강계열로나타났다. F/W 시즌에는회색이가장많았고다음은흰색, 빨강계열순이었다. 방송3사모두앵커재킷의착용빈도가높은색은무채색인흰색과회색이었으며다음은유채색인빨강임을알수있었다. 이는흰색을비롯한무채색이앵커의신뢰감을주는이미지, 지적인이미지를가장잘표현할수있는색이기때문으로생각되며, 빨강은따뜻하고자신감있는이미지를시청자들에게심어줄수있는색이기때문으로판단된다. 재킷과이너웨어와의배색분포는 S/S시즌흰색재킷과빨강계열이너웨어, 동일계배색, 무채색배색순으로나타났다. F/W는동일계배색, 무채색배색순이었다. 참고문헌강대인. (1985). 방송저널리즘의대명사댄래더, MBC 가이드. 김민신. (2007). TV프로그램에따른방송인의이미지메이킹에영향을미치는요인. 숙명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김영란. (2001). 텔레비전뉴스진행자의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SBS 8시뉴스여성앵커를중심으로-.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김은경. (2001). TV뉴스여성앵커의수용자이미지연구. 경성대학교석사학위논문. 김현주. (1998). TV뉴스앵커의메시지전달능력과공신력과의관계. 한국방송학보, 봄호, 35-41 박성희. (2004). 1980년대이후우리나라 TV 여성앵커의패션이미지변화에관한연구. 성균관대학교석사학위논문. 박은주. (1989). 색채조형의기초. 미진사. 박찬민. (1991). TV앵커에대한수용자이미지에관한연구. 청주대학교석사학위논문. - 1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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