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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4 권제 11 호, 2013 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가에대해살펴보았다. 이를위해 Buck(1948) 이제안하여미술심리치료에서널리이용되는집-나무-사람 (House-Tree-Person: H-T-P) 분석기법의소재들을이용하여분석하였다 [8]. 본연구는미술작품가격을결정하는요인으로서미술작품내에서찾을수있는상징적의미를가진사물이과연영향을미치는가에대해실증적으로조사하였다. 이러한실증적연구의결과를토대로후속연구에서미술작품가격결정요인에대한보다폭넓은연구가이루어질것을목적으로한다. 2. 선행연구 2.1 미술품가격 미술품은미적효용을제공하는소비재인동시에투자수익을창출할수있는경제적자산이다. 최근글로벌경기침체임에도불구하고 2011년연간미술품경매시장거래총액이 115억달러로전년대비약 21% 나성장하였으며, 특히 2009년에서 2011년사이에는중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미술품경매시장이각각 38%, 22%, 39% 의성장률을기록하면서투자자산으로서의미술품에대한관심이크게증대되고있다 [5]. 이에따라미술품투자수익률에대한학술적인연구가활기를띠고있을뿐아니라 [9], 미술품의가격에영향을미치는요인에관한연구또한매우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다 [4-7]. 미술품가격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에대해선행연구에서는작품판매특성으로서경매가이루어진회사의규모와경매연도, 그리고거래가이루어진당시의경제상황등을, 작가특성으로서작가의명성, 나이, 생존여부등을, 그리고작품특성으로서미술품의크기, 장르, 바탕소재, 재료등을들고있다. 그러나작품내에소재로사용된사물의상징적의미도잠재적구매자의심리상태에영향을미쳐서궁극적으로작품가격에영향을미칠수있다. 이러한작용은특히작품내사물이소비자와동일시될수있는사물일때나타날수있다 [8]. 2.2 사물의상징적의미인간은항상자연과밀접한관계를맺고생활해왔으며자연에대한상징을통해삶을표현해왔다. 고대인의의식이나벽화등에나타난자연물의상징성은인간에게창조적인상상력을불러일으켜주었고, 오늘날까지도예술작품속자연물의상징화에영향을미치고있다 [10]. 집단무의식개념으로유명한융은돌, 식물, 동물, 인간, 산과계곡, 해와달, 바람, 불, 물등의자연의물체를비롯하여집, 배, 자동차와같은인공물또는숫자, 도형같은추상적형태, 나아가우주전체가상징이될수있는잠재력을가지고있다고하였다. 또한융은집단적무의식은보편적인성격을띠고있으며, 개인적인무의식과달리모든사람에게언제어디서나동일한내용과양식을지닌것이라고하였다. [11,12]. 오래전부터보편적으로사용되어온상징들이예술작품에표현될때, 그러한상징적요소들을예술적상징이라고부를수있다. 상징성에관해서는여러학문분야에서많은연구가계속되어왔다. 예술에있어서의사물의상징성 [13], 문학작품에서의사물의상징성 [14]. 음성이가지고있는상징성 [15], 인간심리와관련한소비의상징성에대한연구 [16] 가이루어졌고, 그결과상징성은세계에대한이해의기준 [17], 별의의미해석 [12]. 광고혹은정치캠페인의방법 [10], 미술품구매 [18], 그리고브랜드네이밍의수단 [19] 등다양한용도로이용되어왔다. 인간은상징을만드는경향이있어서무의식적으로물건이나형태를상징으로변환하며, 이러한것들을종교나예술로표현한다. 즉, 상징은인간의집단적무의식에서나온인간영혼의방향표시인동시에보편적으로받아들여지는종교, 사회, 문화적인식과가치의표현이다 [20,21]. 2.3 동일시와소비자선호소비자는어떤제품이나브랜드를소비함으로써자아규정의식 (sense of self-definition) 을느끼며그것을다른사람들에게나타내보이고자한다. 그렇기때문에자아개념을잘반영하고표현할수있는대상에동일시를느끼고그대상을선호하게된다 [22]. 동일시는소비자가특정대상에대하여심리적인연계나감정적애착을느끼는것을의미한다. 소비자들은어떤대상이자신이추구하는이미지의속성을공유하고있을때그대상에대한가치를높게부여하고, 그대상을소비함으로써감정적인애착을느끼게되고그대상을자신과동일시하게된다. 동일시는소비자가어떤제품이나브랜드를소비할때자아를잘반영하고표현할수있는제품이나서비스를선호하는것, 또는긍정적인아이덴티티를가진집단에속하고자그에상응하는제품이나브랜드를소비함으로써자신이그집단에소속되어있음을표현하고자하는것을말한다 [18]. 따라서동일시는모든인간이보편적으로똑같이느끼는집단적무의식이소비자의구매동기에표현된것이라고도할수있다. 미술품구매에서도동일시가중요한구매동기의하나 5404

미술품내상징적사물이경매가격에미치는영향 : H-T-P 모델을중심으로 로작용하고있다. 미술품구매자는자신과감정적밀착을깊게할수있고, 자신의또다른자아가담긴다고생각되는미술품에대해동일시를느끼게되며, 이는곧동일시를원하는미술품의상징적의미에대해인간의집단적무의식이반응하고있음을의미한다 [18]. 미술품구매자가추구하는동일시, 즉미술품구매자들의집단적무의식을잘표현해주는가장평범한상징물로서는집, 사람, 나무등을들수있다. 미술심리치료에흔히사용되는 Buck의 H-T-P 진단에의하면집, 나무, 사람은누구에게나친밀감을주며, 모든연령의피검자가그리기의대상으로기꺼이받아들이는상징물이다 [8]. 미술치료에서는우리주위의여러가지대상들중에서누구에게나친숙하면서도상징성이강한대상물을채택하여피검자의심리상태를알아보는데 Buck에의해개발된집, 사람, 나무가그대표적인대상물이다 [10]. 그러므로집, 나무, 사람에대한집단적무의식은소비자의선호에영향을미치고, 이와같은영향력은경매와같은상황에있어서미술품가격에영향을미칠수있다. 본연구는이에대해가설을설정하였다. 3. 가설설정 3.1 집에대한가설 집의이미지는공간적으로는가옥, 마을, 도시, 대지, 자연, 우주등다양한의미를내포하여가족과같은기초적집단에서부터국가에이르는복합적인집단과사회를함축한다 [23]. 또한집은인간의몸과우주를연결시켜주는공간이다. 우주는집을통하여몸을영토화하고, 몸은집을통해우주를영토화한다. 따라서집은확장된몸인동시에소우주라고도할수있다. 이와같이집을인간의몸과동일시하는사고방식은모든문화에서공통적으로발견되고있으며, 미술을이용한심리치료에서도아동들이대부분집을몸과동일시하고있다 [10]. Buck의연구에따르면집은자아, 현실과의접촉, 현실에의접근가능성, 인간의심리적환경요인으로의가정의모습을반영하고, 현실과의접촉에대한인간의내적인모습을담고있다고하였다 [8]. 집은분열되고고립된사회에서우리인간들을결속시켜줄수있는중요한매개체이기도하다. 집은사회적, 문화적맥락속에서인간의자아를표출또는상징하고있을뿐아니라인간의자아정체성에영향을미친다 [24]. 미술품속에나타난집의모습을보며인간은무의식의자아를느낄뿐아니라, 사회적정체성을느끼게된다. 이와같이집은인간자아의상징물인동시에인간의잠재적, 집단적무의식을표현하는상징물이다. 따라서인간은집에대해무의식적인친밀감과애착을느낄것이며집이그려진미술품을선호하게될것이다. 이에본연구에서는미술품경매시장에서집이포함되어있는미술품이집이포함되어있지않은미술품에비해더높은가격에판매될것이라고가정하고다음과같은가설을설정하였다. 가설 1. 집이포함된미술품은집이포함되지않은미술품에비해더높은가격에낙찰될것이다. 3.2 나무에대한가설나무는옴팔로스 (Omphalos), 즉세계의중심이라는의미를갖고있다 [25]. 신화속에나오는나무는양육자이며보호자, 지지자로서어머니, 즉여성의모습을하고있다. 이와같이어머니의모습을하고있는나무는인간에게있어삶의시작이며삶의원천이라는의미를포함하고있다 [10]. 나무는또한하늘과땅을연결하는통로로서매우자연적인존재임과동시에초자연적신성함을지닌존재이다. 이에많은종교에서나무를신성시하여나무에게제를올리거나숭배함을볼수있다. 융은모든생명체가가지는자연스러운성장경향, 즉완성으로가고자하는경향을그의정신치료의기본으로택하고, 이러한과정을나타내는중요한상징으로나무를예로들었다 [26]. 또한 19세기화가빈센트반고흐의그림에나타난나무들은미학적견지에서만들어진의도적인표현이라기보다무의식의원형에순응하는상징들의결과라는연구도있다 [27]. 또한 Buck은인간이자신을직접적으로드러낸다는느낌을적게받아자신을보호하려고하는태도가감소되어상대적으로보다깊고무의식적인자아상을잘드러내줄수있는것이나무라하였다 [8]. 이렇듯인간은무의식으로부터나무를자신으로상징화시키고, 나무로인해지지를받거나안락함을얻고자하였다. 미술품속에그려진나무를보면서이러한느낌을받을수있음은물론이다. 이에본연구에서는미술경매시장에서나무가포함되어있는미술품이나무가포함되어있지않은미술품에비해더선호될것이며따라서더높은가격에판매될것이라고가정하고다음과같은가설을설정하였다. 가설 2. 나무가포함된미술품은나무가포함되지않은미술품에비해더높은가격에낙찰될것이다. 5405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4 권제 11 호, 2013 3.3 사람에대한가설사람의몸은현재상태의육체적측면과더불어과거가포함된역사적상징성을띤다 [1]. 이에대해융은원형 (Archetype) 이라고표현하고있는데, 원형이란태고에서부터현대에이르기까지수없이반복되었으며앞으로도반복되어갈인류의근원적인행동유형을의미한다. 즉나라와문화, 종족을뛰어넘어오랜기간반복적인체험을통해생성되었으며, 언제어디서든재생될수있는인간체험의결과이다 [21]. 이러한보편적인원형개념은인간의형상에대한집단적무의식을형성한다. 즉인간은미술품에나타난사람의모습을자신과동일시하여마치본인이미술작품안에존재하는듯한느낌을무의식적으로갖게된다. 즉작품의상황에서표현되는안락함또는공포감등을작품내사람의형상에본인을투영함으로써더생생히느끼게되는것이다. 이것은작품에대한몰입도를증가시켜서선호도에영향을미칠수있다. Buck 또한사람은신체적, 심리적, 이상적인모습의자아의모습을담고있으며, 더불어느낌, 소망등의구체적인현재의심리상태를나타낸다하였다 [8]. 이에본연구에서는미술품경매시장에서사람이포함되어있는미술품이사람이포함되어있지않은미술품에비해더높은가격에판매될것이라고가정하고다음과같은가설을설정하였다. 가설 3. 사람이포함된미술품은사람이포함되지않은미술품에비해더높은가격에낙찰될것이다. 4. 실증분석 4.1 자료본연구는 2010년 6월부터 2011년 5월까지 1년간의서울옥션경매자료를이용하여실증분석을실시하였다. 서울옥션은 1998년미술품경매를시작한이래국내미술품경매시장을주도해왔다 [28]. 이에본연구에서는서울옥션에서경매가이루어진미술품의낙찰가자료를이용하여분석을실시하였다. 분석대상인미술작품은평면작품으로한정하였으며이기간동안경매에붙여진작품은총 445개였으나유찰된작품 43개를제외하고낙찰된 402개의작품을표본으로사용하였다. 분석에사용된각변수의기술통계량은 Table 1과같다. [Table 1] Descriptive statistics Mean Standard Deviation N Log Bid 15.8855 1.51062 402 Log size 7.8962 1.18374 402 Western Painting 0.52 0.500 402 Canvas 0.27 0.444 402 Etc. 0.11 0.319 402 Summer 0.35 0.477 402 Fall 0.38 0.486 402 Winter 0.06 0.246 402 Since 1900 0.71 0.452 402 Domestic picture 0.95 0.212 402 House 0.09 0.293 402 Tree 0.58 0.493 402 Person 0.25 0.436 402 4.2 변수 본연구에서는미술품내사물의상징적의미가미술품가격에미치는영향을분석하기위하여미술품가격을종속변수로, 미술품속의상징물을독립변수로설정하였다. 한국미술품시가감정협회는경매대상미술품의최하추정가, 최고추정가, 낙찰가를모두제공하고있지만, 본연구에서는이중낙찰가를미술품가격으로사용하였으며, 낙찰가에자연로그를취한값으로측정하였다. 독립변수인작품속의상징물은가설에따라집, 나무, 사람을선정하여이사물이포함된경우각각 1 로, 포함되지않은경우 0 으로코딩하였다. 아울러미술품가격에영향을미치는요인은매우다양하며, 따라서사람, 집, 나무등의변수만으로불특정다수의미술작품의가치를비교분석하는것이타당한지에대해논란이있을수있다는점을고려하여국내외선행연구에서미술품가격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난요인들을통제변수로모형에포함시켰다. 통제변수는선행연구에서미술품가격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난작품특성, 작가특성및시장특성을중심으로선정하였다. 이중작품특성으로는미술품의크기, 장르, 바탕소재및미술품제작시기를통제변수에포함시켰다. 미술품의크기는가로와세로를곱한작품면적 (cm 2 ) 의자연로그값으로측정하였고, 장르는서양화는 1 로, 동양화는 0 으로코딩하였다. 바탕소재는 캔버스, 종이, 그외 로구분하였으며, 캔버스의경우캔버스이면 1 로, 캔버스가아니면 0 으로코딩하였고, 그외 의경우캔버스와종이를제외한모든바탕소재는 1 로캔버스또는종이는 0 으로코딩하였다. 미술품이그려진시기는 1900년이후를 1 로, 그이전을 0 으로코딩하였다. 5406

미술품내상징적사물이경매가격에미치는영향 : H-T-P 모델을중심으로 작가특성으로는작가의국적을포함시켰으며, 국내작가의작품은 1 로, 국외작가의작품은 0 으로코딩하였다. 시장특성으로는미술품판매시기를포함시켰다. 해외에서와달리국내미술품경매시장에서는경매회사에따라경매가격에유의적인차이가존재하지않는것으로알려져있기때문에 [7], 분석의편의를위해경매회사는서울옥션으로한정하고, 미술품판매시기를통제변수로포함하였다. 거래가활발한계절과거래가거의없는계절이명확히구분된다는점을고려하여 3월 4월 5월을봄, 6월 7월 8월을여름, 9월 10월 11월을가을, 그리고 12월 1월 2월을겨울로분류하여사계절에따라미술품가격이어떠한차이를보이는지분석하였다. 본연구는각변수에대해단일한측정치를사용하였기때문에요인분석과신뢰성분석이필요하지않았다. 4.3 가설검증실증분석을실시하기이전에변수간의상관관계를살펴보기위해상관관계분석을실시하였으며분석결과 Table 2에서볼수있는바와같이변수들간에통계적으로유의한상관관계가다수관측되었다. 이에다중공선성분석을실시해보았으나공차한계가 0.468-0.908, 분산팽창계수가 1.096-2.135로양호한수준일뿐아니라, 상관계수의절대값이 0.6 이하로다중공선성문제는우려할수준이아닌것으로판단되었다. 이어서미술품속에그려진사물의상징적의미가미술품가격에미치는영향을분석해보기위해 Table 3과같이회귀분석을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은 2단계로나누어실시하였으며, 1단계에서는독립변수 3개 ( 집, 사람, 나무 ) 중 1개씩만차례로모형에포함시켜분석을실시하고 ( 모형 2, 모형 3, 모형 4), 이어 2단계에서는 3개의독립변수를모두모형에포함시켜분석을실시하였다 ( 모형 5). Table 3의회귀분석결과를살펴보면모델 2와모델 5 에서볼수있는바와같이미술품내집포함여부는미술품의가격에매우유의적인정 (+) 의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3개의독립변수중, 집 만포함시킨모형 2에서는 1% 의유의수준에서, 3개의독립변수를모두포함시킨모형 5에서는 5% 의유의수준에서, 집포함여부가미술품가격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로부터인간은집에대해무의식적으로반응을하여, 집이그려진미술품을선호하고, 집이포함되어있는미술품에대해보다높은가격을지불하고있음을알수있다. 즉, 집이지니는상징적의미가미술품구매자에게집단적무의식을불러일으켜집이포함된미술품을선호하게하고그러한미술품을고가에구매하도록작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미술품내나무포함여부의경우독립변수를 1개로한정한모델 3에서는 5% 의유의수준에서미술품가격에정 (+) 의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으나, 3개의독립변수를모두포함시킨모형 5에서는통계적으로유의적인영향을미치지는못하는것으로나타났다. 다만, 통계적인유의성은없으나나무포함여부는여전히미술품가격에정 (+) 의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나미술품내나무포함여부가미술품가격에정 (+) 의영향을미친다고조심스럽게말할수는있을것으로판단된다. 이로부터인간은미술품속에그려진나무를보면서나무를자신으로상징화시키고나무로부터지지를받거나안락함을얻고자하며, 따라서나무가포함되어있는미술품이나무가포함되어있지않은미술품에비해더높은가격에판매되고있음을알수있다. 다시말해, 미술품속의나무가지니고있는상징적의미가미술품구매자의무의식을자극하여나무로부터안락함을느끼게하고, 그결과미술품구매자들이나무가포함된미술품에대해더 [Table 2] Correlation Matri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 Log Bid 1 2. Log size 0.228 *** 1 3. Western Painting 0.042 0.103 ** 1 4. Canvas 0.136 *** 0.098 ** 0.540 *** 1 5. Etc. 0.108 ** 0.028-0.169 *** -0.218 *** 1 6. Summer -0.015 0.201 *** 0.142 *** 0.158 *** 0.016 1 7. Fall 0.068 * -0.074 * -0.048 0.037-0.022-0.570 *** 1 8. Winter 0.134 *** 0.019-0.171 *** -0.159 *** -0.031-0.192 ** -0.205 1 9. Since 1900-0.116 *** -0.111 ** -0.578 *** 0.384 *** -0.187 *** 0.116 *** 0.187 *** -0.415 *** 1 10. Domestic painter -0.074 * -0.126 *** -0.215 *** 0.003 0.080 * -0.108 ** 0.149 *** -0.180 *** 0.015 1 11. House 0.120 *** -0.81 * -0.062 0.034-0.009-0.022-0.006-0.016-0.002 0.072 * 1 12. Tree 0.108 ** -0.044-0.260 *** -0.122 *** 0.076 * -0.085 ** 0.053 0.122 ** -0.197 *** 0.141 *** 0.328 *** 1 13. Person 0.093 ** -0.143 ** -0.066 *** -0.055 0.024-0.042-0.007-0.014-0.048 0.103 ** 0.339 *** 0.188 *** 1 *: p<0.10, **: p<0.05, ***: p<0.01 540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4 권제 11 호, 2013 [Table 3] Results of Regression Analysis Model 1 Model 2 Model 3 Model 4 Model 5 Constant 13.755 ** * 13.591 ** * 13.680 *** 13.512 *** 13.440 *** Size 0.280 *** 0.294 *** 0.281 *** 0.301 *** 0.304 *** Western Painting 0.258 0.316 0.315 0.279 0.342 * Canvas 0.640 *** 0.590 *** 0.632 *** 0.617 *** 0.586 *** Etc. 0.594 *** 0.595 *** 0.578 ** 0.582 ** 0.579 ** Summer 0.158 0.181 0.152 0.178 0.184 Fall 0.578 *** 0.609 *** 0.555 *** 0.603 *** 0.605 *** Winter 0.771 ** 0.784 ** 0.704 ** 0.792 ** 0.761 ** Since 1900-0.755 *** -0.782 *** -0.733 *** -0.749 *** -0.759 *** Domestic painter -0.249-0.286-0.327-0.316-0.360 House 0.760 *** 0.529 ** Tree 0.321 ** 0.161 Person 0.452 *** 0.306 * Adjusted R 2 0.131 0.150 0.138 0.145 0.156 F Value 7.701 *** 8.093 *** 7.430 *** 7.821 *** 7.159 *** Number of observations 402 402 402 402 402 *: p<0.10, **: p<0.05, ***: p<0.01 높은가격을지불하도록작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미술품내사람포함여부또한미술품가격에유의적인정 (+) 의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사람포함여부는모형 3과모형 5에서각각 1% 와 10% 의유의수준에서미술품의가격에유의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로부터미술품속에나타난사람의상징성에집단적무의식이반응하여미술품속에사람이포함되어있는경우에는그렇지않은경우에비해미술품이더높은가격에판매되고있음을알수있다. 즉, 미술품속의사람이전달하는상징적의미가미술품구매자의무의식을자극하여미술품에사람이포함된경우미술품이고가에판매되고있음을알수있다. 통제변수는모든모형 ( 모형 1 모형 5) 에서거의동일한결과를보여주고있다. 작품의크기, 바탕소재, 판매시기는미술품가격에매우유의적인영향을미치는반면, 장르와작가의국적은유의적인영향을미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작품의크기는모든모형에서 1% 수준에서미술품가격에유의적인정 (+) 의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캔버스 나 그외 ( 캔버스, 종이이외의모든바탕소재 ) 의바탕소재를사용한미술품이종이에비해고가에낙찰된것으로나타났다. 가을, 겨울에는봄에비해미술품이더높은가격에낙찰되는것으로나타났으나여름은봄과차이를보이지않았다. 1900년이후에그려진작품이 1900년이전의작품보다낮은가격에낙찰된것으로나타났으며, 서양화와동양화간에는낙찰가에유의적인차이가존재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작가의국적또한낙찰가에유의적인영향을미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5. 결론 본연구는기존의미술품가격결정선행연구를확장하여 Buck(1948) 의연구를기반으로미술품의소재에서나타나는주관적이고내재적인특성이미술품가격에미치는영향에관한탐색적인분석을시도하였다. 이를위해 2010년 6월부터 2011년 5월까지 1년간서울옥션에서경매가이루어진평면작품 ( 회화 ) 을대상으로상징적의미를지닌미술품내사물 ( 집, 나무, 사람 ) 이미술품가격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분석하였다. 분석결과미술품내에집이포함되어있으면집이포함되어있지않는경우에비해경매시장에서더높은가격에낙찰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인간자아의상징물인동시에인간의잠재적, 집단적무의식을표현하는상징물로서의집에대해무의식적으로친밀감과애착을느끼게되며, 따라서집이포함된미술품이그렇지않은미술품에비해더높은가격에거래되고있다는것을보여주는결과로이해할수있다. 미술품에사람이포함되어있는경우에도그렇지않은경우에비해미술품이더고가에낙찰되는것으로나타났다. 미술품구매자는무의식적으로미술품속에그려진사람을자신과동일시하고그를통해현재의상황을넘어선자신의무의식으로부터의안락함과돌아가고픔을느끼게되며따라서사람이그려진미술품을선호하게되고, 그러한미술품을더높은가격에구매하게된다는것이다미술품에나무가포함되어있는경우에는다소엇갈리는결과를보여주고있다. 하지만나무포함여부가미술 5408

미술품내상징적사물이경매가격에미치는영향 : H-T-P 모델을중심으로 품가격에미치는영향의방향은모형을불문하고양 (+) 의방향으로나타나나무가포함되어있는경우가그렇지않은경우에비해가격이더높을것이라고조심스럽게말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이러한결과또한집단적무의식이미술품속의나무라는상징물을통해미술품구매행위에영향을미치고있음을보여주고있다. 이상의분석결과를종합해볼때, 집단적무의식을나타내는상징물인집, 나무, 사람이포함된미술품은인간내면의깊은심연에존재하는무의식을자극하여그러한미술품을선호하게만들고, 나아가그러한미술품을더높은가격에구매하도록작용하고있다는것을발견하였다. 즉인간본연의모습인무의식에잠재되어있는사물의상징적의미가미술품가격에어떠한영향을미치고있는지에대해분석을해보았다는점에서미술품가격결정요인에관한선행연구와큰차이를보이고있다. 그러나본연구의결과를단면적으로해석하여단지집, 나무, 사람이포함되는것만으로작품가격이높게형성된다고해석하는것은경계하여야한다. 본연구는여러요인들을통제한상태에서상대적인가격을고려하였을뿐상징적사물자체의가치를평가한것은아니다. 또한이러한상징적사물이작품내다른요소들과복합적으로창출하는가치에대해서도고려하지않았다. 그러나이러한불완전함에도불구하고본연구가미술분야연구에던지는시사점은미술작품가격에영향을미치는심리적요소에대해주의를환기시켰으며작가가작품을통해표현하는수많은요소들이결국관람자와의소통을통해구매자선호를창출한다는것을보여주었다는것이다. 앞으로복수의경매회사, 장기간의자료, 조소, 조각등다양한미술품을포함한경매자료를이용하여미술품내사물의상징적의미가미술품가격에미치는영향을분석해볼수있기를기대한다. References [1] S. G. Lee, Y. J. Choi, D. K. No, and S. Y. Lee, Understanding and Role of Symbols in Contemporary Art,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16, 1, 257-316, 2005. [2] Y. U. Park, Symbolic Analyses on Images Expressed in Signs in Paul Klee's Works, Art Education, 6, 9-24, 1990. [3] J. Hurwit, Image and Frame in Greek Art, American Journal of Archaeology, 81, 1, 1-30, 1977. DOI: http://dx.doi.org/10.2307/503645 [4] H. D. Shin, T. H. Kim, M. S. Kim and Y. S. Kim, "Artistic Value and Art Price: A Compariison between Auction and Non-auction Market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13, 10, pp. 4432-4439, 2012. [5] J. W. Nahm, Price Determinants of Art Price: Is it Proportional to Size?, Korean Economic Review, 56, 2, 139-161, 2008. [6] J. H. Park and H. D. Shin, "Would Online Artwork Auction Be Better than Offline? Focusing on the Impacts of Price Determinants on the Fetching Price", Korean Management Review, 41, 4, 789-808, 2012. [7] D. B. Choi, T. Chung and H. D. Shin, "The effect of Artists' Education Level, College fo Graduation and Gender on Art Sales Possibility and Art Price: Focusing on MANIF Art Fair Market",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14, 4, 1582-1588, 2013. [8] J. Buck, "The House-Tree-Person Test,"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 151-159, 1948. DOI: http://dx.doi.org/10.1002/1097-4679(194804)4:2 <151::AID-JCLP2270040203>3.0.CO;2-O [9] B. S. Frey, and W. P. Werner, Art Investment: An Empirical Inquiry, Southern Economic Journal, 396-409, 1989. DOI: http://dx.doi.org/10.2307/1059218 [10] N. H. Jung, and G. S. Kim, A Study of House-Tree-Person Symbols from a Mythological and Religious Perspective. Journal of Korean Art Therapy, 17, 4, 1069-1087, 2010. [11] B. Y. Lee, The Concept of the Collective Unconsciousness(Korean translation), Sol, 2002. [12] C. H. Han, Meta-Linguistic Use of Star Symbol as Graphic Symbol in the Visual Communication Design, Journal of Design Culture, 16, 2, 498-511, 2010. [13] J. Hall, Dictionary of Subjects and Symbols in Art, Harper & Row, 1974. [14] O. K. Kwon, A Symbolic Approach to Hemingway's Novels: Focused on The Old Man and the Sea, The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24, 367-387, 2002. [15] J. B. Nuckolls, The Case for Sound Symbolism, Annual Review of Anthropology, 28, 225-252, 1999. DOI: http://dx.doi.org/10.1146/annurev.anthro.28.1.225 [16] R. W. Belk, K. D. Bahn and R. N. Mayer, Developmental Recognition of Consumption Symbolism,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1, 4-17, 1982. DOI: http://dx.doi.org/10.1086/208892 5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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