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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6 No.3 (2016) pp 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를위한패션디자인개발연구 이미란ㆍ김혜경ㆍ송혜련 + 동덕여자대학교패션전문대학원석사과정동덕여자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교수가천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겸임교수 + 요약 글로벌화의경향으로여러나라의문화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으며한류열풍으로인하여우리나라를방문하는외국인관광객수가증가하고있다. 우리나라를방문하는관광객들을위한우리고유의특징을가진문화관광상품개발이필요한상황이다. 이에본연구는전통가치와미적특성, 우리만의전통적아름다움을가지고있는한복의세계화를위해한복이가지고있는여러가지우수한특성을현대적감각으로재해석한활동성과실용성을높인생활한복을독창적이고경쟁력있는문화관광상품으로개발함으로써관광객의소비를촉진시켜한국의이미지를표현하고내재된가치를전달하여한국의이미지를높일수있도록하는데목적이있다. 선행연구와문헌연구를통한문화관광상품과생활한복의이론적고찰과관광객들의문화관광상품구매요인을분석하여생활한복의특성을실용성, 상징성, 독창성으로도출하였다. 이를토대로기존생활한복과차별화되는독창적이고실용적인작품 6점을제작하였다. 문화관광상품화를위한생활한복작품제작연구결론은다음과같다. 첫째, 생활한복은전통한복의우수한특성들을현대적감각으로재해석하여불편함을최소화한활동성과기능성이부가된실용적인옷이다. 둘째, 우리나라를상징할수있는색채와문양이사용된생활한복은관광객들에게우리나라만의높은전통가치를가진의미있는문화관광상품이될수있다. 셋째, 우리나라고유의전통미와민족성을바탕으로한독창성이있는생활한복은우리민족의미를계승하면서관광객들의고감각화에맞는고품격문화관광상품으로제시할수있다. 이를통해우리나라의독창성있는문화를널리알릴수있으며관광산업을극대화시킬수있는고부가가치의패션상품인생활한복을문화관광상품화하여디자인개발하여제안하는데의의가있다. 주제어 : 생활한복, 문화관광상품, 패션디자인개발 + 교신저자 : 송혜련, songiya@hanmail.net 접수일 : 2016 년 4 월 20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6 년 5 월 20 일, 게재확정일 : 2016 년 6 월 7 일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Ⅰ. 서론 도록하는데있다. 1. 연구목적및의의 2. 연구방법및내용 21세기이후소득수준의향상과여가시간의확대, 글로벌화의경향으로여러나라의문화를접할수있는기회가많아지고타문화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으며세계적인한류열풍으로우리나라를방문하는외국인관광객수가증가하고있다. 이에따라더많은외국인관광객유치를위한여러가지문화관광상품을개발하고있으나현재까지관광객들의욕구를충족시킬만한문화관광상품개발수준은미흡하며그분야도한정적인상황이다. 따라서 2016년부터시작되는 한국방문의해 를맞이하여증가하는관광객의욕구를충족시키며, 동시에우리나라고유의문화적특징을가진다양한분야의문화관광상품개발이더욱필요한시점이다. 문화관광상품에대한선행연구분석 (Ahn & Jang, 2015; Yeo & Lee, 2012) 에따르면현재까지우리나라에서개발된문화관광상품들의종류는많은편이나소비상품에만집중되어있으며특히패션분야의문화관광상품은찾아보기힘들다는것을알수있다. 이에본연구는한국의전통복식인한복을현대적인감각으로재해석한생활한복을문화관광상품으로활용하는방안을제시하고자한다. 특히생활한복은전통복식의미를가지고있으며, 세계화의흐름에맞추어고유한가치가내재된우수한문화관광상품으로발전시킬수있는가능성이무한하다. 본연구의목적은전통한복의여러가지우수한특성을현대적감각으로재해석한생활한복을독창적인우리나라의문화관광상품으로개발함으로써한국의전통적이미지를홍보하고관광객의소비를촉진시켜한국의이미지를표현하고내제된가치를전달하여한국의이미지를높일수있 본연구는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를위하여선행연구와문헌연구를바탕으로문화관광상품의개념과종류를살펴보고, 선행연구를통해분석된관광객들의문화관광상품구매결정요인을실용성, 상징성, 독창성으로분류하였다. 이를바탕으로전통한복의전통적인미를유지하면서우수한특성들을현대적감각으로재해석한활동성과실용성을높인생활한복을세계적인문화관광상품화하기위해실용성, 상징성, 독창성의 3가지특성을중심으로생활한복이가지고있는형태, 소재, 색상, 문양의표현적특성에접목시켜현대적감각으로재해석한생활한복을세계적인문화관광상품으로디자인개발하고자한다. 본연구의내용및방법은다음과같다. 첫째, 본연구에서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디자인개발을위해문화관광상품과생활한복에대해고찰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를통해분석된관광객들의문화관광상품구매결정요인을바탕으로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를위한특성을표현적특성과내용적특성으로분류하여생활한복을살펴본다. 셋째, 분류된표현적특성과내용적특성을바탕으로생활한복의성공적인문화관광상품화를위하여우리의전통가치와고유한형태의아름다움을현대패션에맞게응용한독창적이고실용적인생활한복의디자인을제시한다. Ⅱ. 이론적배경 1. 문화관광상품의개념및구매결정요인문화관광상품이란, Naver Korean Dictionary(2016)

3 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를위한패션디자인개발연구 형태 시각적이미지 Table 1. 문화관광상품형태의분류. 그림엽서, 스냅사진, 사진, 도록 (illustrated books), 특별한장소의건물이그려진카드, 스케치등 자연물 해변의조개껍질, 세콰이어숲의솔잎, 사냥을통해얻은짐승등 ( 자연환경에서는특별한의미가없지만일상환경으로옮겨졌을때관광상품으로서의미가생김 ) 보편적상징 특별한장소의상징적기념물 ( 뉴욕의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 프랑스의에펠탑미니어처 ) 표상 특정한장소와시간에대한기록을담고있는것, 특정장소의이름이적힌그림이나볼펜, 라이터등 지방특산 토속음식, 토속음식에관련된용기및민속주, 소품류, 민속공예품, 민속의상등지방고유의전통이담긴상품 내용 From Cho. (2002). p. 23. 에따르면타지역이나타국에서유 무형의문화적관광자원을대상으로문화적관광욕구충족을목적으로관광활동을하는관광객들에게판매하는문화상품과관광상품이융복합화된형태이다. 문화상품은경제적영역과문화의영역이결합되어산업적생산및소비의대상물로나타나게되는것들을의미하며개념정의방법중가장넓은의미로는 문화산업 의모든결과물을뜻한다. 관광상품은관광객들이여행지에서여행을기념하기위해구입또는취득하는모든상품으로공예품, 민예품, 토산품등이이에속한다. 이들이융복합화된문화관광상품은고유한전통성을가진문화적요소를활용하여문화적부가가치가높은아이디어와기술이결합된고부가가치의산물로서여행지에서관광객들이구입하게할목적을가지고그나라의문화가상품으로개발되어관광상품화된것을말하며여행에관련된기억을회상할수있도록하는상품이라고규정할수있다 (Park, 2007). 이러한문화관광상품은상품의형태로서분류하여내용에따라 <Table 1> 와같이분류할수있다 (Cho, 2002). 이러한문화관광상품을구매하는관광객들의구매결정요인을선행연구 (Lee, 2010; Kim et al., 2014) 를통해살펴본결과, 관광객들이문화관광상품을선물용및소장용으로구매한다는의견이많았으며구매시관광지의특징이담긴지역적상징성과독창성, 소장가치등을고려하는구매자들 이가장많았다. 또한전통적인기술이사용되어한국에서만구입이가능한희귀성있는상품, 실제사용이가능하고, 오래보관이가능한실용적인측면도중요하게고려하는것으로나타났다. 2. 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개발사례각국의문화를시공간의제약없이접할수있는기회가많아지고타문화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으며 Kim(2008) 에따르면 가장한국적인것을세계적인것으로만드는것 이글로벌시대의디자이너에게과제이자목표인현시대에문화관광상품개발을통한문화적가치의식과국가경제적부가가치의도모등여러가지효과와가치를인정하기시작하였다. 이에더많은관광객유치를위해정부는 Korea Sparkling 이라는슬로건아래관광산업을촉진하려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5년부터 우수문화상품지정제도 라는정책을마련하여우수한문화관광상품을창출하기위해여러가지노력을하고있다. 2016년우수문화상품으로지정된한복분야를상품을살펴보면궁중예복인당의와거들치마를재해석하여한국적인감성과모티프를담은담연의 K-드레스 <Figure 1>, 기존두루마기형태에서벗어나젊은감성을더한오방잡색의유황색인베이지색상의꼬마크 (Comaque) 의액주름두루마기 <Figure 2>, 옛무관의관복을재해석하여만든다채로운색과패턴이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Figure 1. K 드레스. From K-dress Show@My Wedding. (2013). Figure 2. 액주름두루마기. From 액주름두루마기 [Ak-pleated durumagi]. (n.d.). Figure 3. 철릭원피스. From 철릭원피스 [Cheollik dress]. (n.d.). Figure 4. 당코깃한복정장. From 당코깃한복정장 [Dangko collar hanbok suit]. (n.d.). 돋보이는차이킴 (tchaikim) 의철릭원피스 <Figure 3>, 일상복으로도어색함없이착용이가능한실용성높은디자인으로한복의깃과재단법을활용한기로에당코깃남자정장 <Figure 4> 등우리고유의정체성과핵심가치를담은우수한문화관광상품들이있다 (Jung, 2016). Ⅲ. 생활한복의고찰및특성 1. 생활한복의개념생활한복은개화기를맞아서양문화와교류가시작되면서생활에불편하고비싸다는편견이생겨일상생활에서점차사라져간한복을전통문화유산의세계화를중심으로 문화융성 이라는정책적방향과발맞추어현대생활방식에맞춰일상생활속에서도편하게입을수있게다시만들어진현대의우리옷이라고볼수있다. 1884년개화기에사회와정치의커다란변화로인해일상복이한복에서양복으로바뀌었다. 이시기부터고름대신단추나브로치등을사용하여여미는형태, 긴치마대신짧은통치마등여러가지방법으로개 량하여변화하는우리의생활과의식에맞게한복을개량하여착용하기시작하였다. 생활한복은 1990년대중반부터전통문화를재조명하고일상생활속의한복실용화에따라활동에편리하게디자인하여실용적인한복을착용하지는취지로만들기시작하였다. 1996년문화관광부는매년첫째주토요일을 한복입는날 로지정했으며 생활한복 을공식용어로지정시켰다 (Lee, 2002). 2014년부터한복진흥센터는전통문화유산인한복의대중화를이루어내기위하여 신 ( 新 ) 한복프로젝트 사업을진행하고있다. 이러한노력은자신만의개성을중요시하는젊은세대의한복에대한인식에변화를주어생활한복을남다른자기표현수단으로학교나여행, 출근복장으로입는등의새로운문화가만들어졌으며대중화되고있다 (Park, 2016). 따라서생활한복은 한복의전통적인미를유지하면서현대적으로구현하고활동성과실용성을높인일상복으로착용할수있는복식 으로정의내릴수있다. 2. 생활한복의표현적특성본장에서는생활한복의특성을디자인의기본

5 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를위한패션디자인개발연구 Figure 5. 형태특성. From Lim. (2016). Figure 6. 소재특성 Ⅰ. From 경성모던걸 [Kyungsung Modern Girl]. (2016). Figure 7. 소재특성 Ⅱ. From PK 여성한복티셔츠 [PK woman's hanbok t-shirt]. (n.d.). Figure 8. 문양특성. From 보그 2010 [Vogue 2010]. (n.d.). 요소인형태와소재, 색상, 문양으로나누고상품화되어있는생활한복가지고있는표현적특성에대해살펴본다. 1) 형태생활한복에서볼수있는디자인형태는상의의경우한복의넉넉한품의형태가아닌몸통에꼭맞도록품이좁아졌으며, 소매는배래선의곡선이사라지고직선에가깝게재단되어수구로갈수록꼭맞게한직배래의형태와비슷하나패턴이서양복의소매패턴이응용되어좀더좁아진서양식재단법이사용되었다. 고름의형태는그길이가짧아지고너비가좁아졌으며깃과색상을맞추는방식에서벗어나다양한색상과소재사용을통해현대적느낌으로기존의형태를과감히변형되었다. 하의는허리에주름을주어풍성한전통적인 A라인형태를벗어나생활한복으로다시디자인되면서한복의디테일적요소들을변형하여 <Figure 5> 처럼전통적인조선시대여성의하의속옷개념의무지기치마의단을활용하여치마위에입체적주름장식을더하여현대적으로단아하면서도화려하게디자인하였다. 이외에도치마바지, 미니스커트등다양한치마길이와주름장식, 실루엣의변형을시도하였다 (Kim, 2013). 2) 소재전통한복소재인천연직물을염색한소재에서벗어나서양의복에서사용되는다양한신소재와입체적인수공예법이가미된소재, 세탁이편리한면소재들이많이활용됨으로실용적이며가격이나의복관리에있어부담이없어지고화려해지며다양한연출이가능해졌다 (Park, 2001). 다양한레이스소재 <Figure 6> 과노방과비슷한시각적연출이가능하지만좀더부드럽게드레이핑되는시폰소재를사용하여단아하면서도화려하고고급스러운로맨틱스타일을연출하였다. 이와같이과거한복에사용되었던소재는한정적이었으나, 오늘날의생활한복은이전한복에서사용되지않은다양한소재들이사용되면서 <Figure 7> 처럼활동성있고현대적인새로운감각적스타일의연출들이가능해졌다. 이로인해개성있는스타일을요구하는소비자들의관심을유도하기좋아졌다. 3) 색상생활한복에서자주사용된색상의경향을보면전반적으로채도높은선명한색상보다는온화하고부드러운느낌의색상들이많이사용되었다. 다양한소재들을겹쳐사용함으로써단일색으로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디자인하는것이아닌새로운색상이연출될수있도록하였다. 또한두가지이상의색상을그라데이션배색, 색이다른비치는시스루소재를이중으로겹치면서전통적인한복의단색사용에서벗어나이중색이보이게되었다. 생활한복에는색상의제한없이매년색상트렌드에맞추어여러가지의색상들이다채롭게사용되고있다. 4) 문양전통문양은현대생활방식에맞춰개량되어만들어진생활한복에전통적이미지를강조하기위해많이사용되는요소중하나이다. 한민족의미의식, 정신적가치, 생활의여건과감정등이담겨있는전통문양의활용은전통성과고유성을가지고있어글로벌시대에서차별화되고독창적인모습을보여준다 (Chae, 2006). <Figure 8> 은번아웃소재를사용하여화이트와블랙색상의대비를통해모란문양을강조하여현대적이며강열한연출효과를주었다. 이외에도전통문양을조형적으로재구성하여디지털프린팅, 비즈장식등서양복의고급스럽고화려한장식적요소들을적극적으로도입하였다. 3. 생활한복의내용적특성분석앞서살펴본관광객들의구매결정요인에서가장크게고려되는실용성, 상징성, 독창성을기초하여생활한복의내용적특성에어떻게반영되었는지살펴본다. 1) 실용성생활한복은한복의기본적인구조와양식을유지하면서저고리의옷고름을대신하여단추나지퍼를사용하거나안감에주머니를달아주었으며치마를둘러입는형식대신서양의스커트패턴으로 <Figure 9> 처럼지퍼나단추를사용하는등 현대생활양식에맞추어한복이가지고있는불편함을보완하여활동성과기능성, 실용성을높였다 (Yoo, 1998). 기존전통한복소재에국한되지않고양단이나명주, 갑사와같은실크에서벗어나면이나린넨, <Figure 10> 에사용된레이스원단등과같은여러가지소재를사용함으로서세탁에용이하며가격도전통한복에비해저렴하다. 또한상하의를세트로맞춰입을필요없이 <Figure 11> 과같이생활한복을기성복과함께연출하여입을수있으며서양복의아이템들과액세서리를이용하는등여러가지로믹스앤매치하여입을수있는실용성높은옷이다. 2) 상징성생활한복에표출되는색채에는우리민간신앙에깊이자리잡고있던음양오행설이바탕이된전통색인오방색 <Figure 12> 과무채색 <Figure 13> 을기본으로할수있다 (Kim et al., 2014). 한국인의정서와어우러져고유한색채관이형성되어계승되었으며그중백색색상은예로부터태양광의하얀색을숭상하는경천사상을바탕으로자연의이치와우주질서에순응하는한국인의꾸밈없는솔직함과담백함, 간결함이담겨있다 (Yeon, 2015). 또한절제된실루엣은자연에적응하는조화와절제된아름다움을추구하는우리민족적특성이담겨있다. 그리고한류확산등으로한국의국가이미지가높아지면서전통문양이새롭게주목받고있어 (Kim, 2007) 생활한복에패턴화된원단사용이많이이루어지고있다. 전통문양의패턴활용은우리민족의미의식, 생활의여건, 감정과정신적가치등이반영되어우리민족의시대와민족의특징적양상과미의식, 정서를상징적으로나타낸다. <Figure 14> 은전통매화문양을사용하였는데 Song(2010) 에따르면매화는인간의고상한품격에비유되기도하며절개와순결, 장수를상징한다. 이렇게전통색상과문양을사용한생활

7 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를위한패션디자인개발연구 Table 2. 생활한복의내용적특성. 생활한복의특성 생활한복의응용 실용성 단추 지퍼서양패턴다양한소재세탁용이믹스 매치 Figure 9. 단추사용. From 버튼허리치마 [Button waist skirt]. (n.d.). Figure 10. 다양한소재. From TG (n.d.). Figure 11. 믹스 매치. From IYJAE- 체크중치막코트 [IYJAE-Check outer coat with large sleeves]. (n.d.). 상징성 음양오행오방색무채색문양 Figure 12. 오방색응용. From 우리의옷 한복, 서울의밤을화려하게물들이다 [Traditional cloth 'hanbok' dye to splendor night in Seoul]. (2015). Figure 13. 무채색. From [ 가을한복 ] 다섯번째촬영 _ 黑 [[Autumn hanbok] The Fifth film_black]. (2015). Figure 14. 매화문양. From Kim and Kim. (2016). 독창성 형태의동양미 Figure 15. 형태의동양미 Ⅰ. From [ 한국의상백옥수 ] 보그 (VOGUE KOREA) 2012 년 8 월한복화보 [[Korean tractional cloth Beak Ok Soo] VOGUE KOREA August, 2012 hanbok Pictorial]. (2012). Figure 16. 형태의동양미 Ⅱ. From Scene of Seoul. (2013). Figure 17. 형태의동양미 Ⅲ. From 정동무용단과벌인춤판 (Dancing of spring) [Dancing performance with Jeong-dong dance company (Dancing of spring)]. (2013)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한복은우리전통과현대가조화롭게이루어져있으며우리민족에대한상징성을가지고있다 (Moon, 2012). 3) 독창성세계화되는사회속에서국가의문화적다양성및고유성에가치를둔독창성확립이중요하다. 더욱이 21세기로접어들면서세계는동양을주목하고있다. 동양적인아름다움에매료된세계는오리엔탈르네상스시대를맞이하게되었다. 동양의독창적문화와민족성을가진우리민족의생활양식에의해발전된한복은형태적특징인실루엣과고름, 깃등우리고유의전통미를가지고있는고유의상으로독특한아름다움을가진복식이며 <Figure 15> 처럼서양식패턴의 H라인스커트에저고리를매치하거나, 기본전통의미를토대로한생활한복 <Figure 16> 은무비판적인외국문화수용이나모방의수준에서벗어나 <Figure 17> 처럼우리만이가지고있는전통미와민족성을바탕으로한독창성이있는옷이다. Ⅳ. 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디자인개발 1. 디자인의도및방법 본연구는세계화시대에우수한상품으로발전시킬수있는우리의전통복식인한복을응용하여우리나라를찾는문화관광객들을위한생활한복을문화관광상품화시키고자하였다. 성공적인문화관광상품화를위해서는관광객들의구매욕구를불러일으킬수있을만한상품성을가지고있으면서동시에우리의전통가치와미적특성, 고유한형태의아름다움을가지고현대에맞게응용하고발전시켜야할것이다. 생활 한복을문화관광상품화시킴으로써우리민족만이가지고있는전통성과독창성을국제적감각에맞는디자인으로승화시키고우리의전통의상인한복이현대화되고세계화될수있는방향성을제시하고자한다. 한복의형태적특징인실루엣과고름, 깃등우리고유의전통미를현대적으로재해석하여표현하였으며, 한국인의꾸밈없는솔직성과담백성, 간결성등우리민족을상징할수있는오방색과우리민족의미의식, 생활의여건, 감정과정신적가치등을상징하는전통문양을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한복의전통적인소재인한복원단과여러가지기성복에사용되는원단을함께사용하면서한국적인이미지와현대적인이미지를동시에표현할수있도록하였다. 작품의전체적인구성은관광객들의문화관광상품구매결정요인을바탕으로생활한복을문화관광상품화하는데필요한생활한복의내용적특성 3가지를토대로각각 2점씩총 6점을제작하였다. 각특성에맞추어특징적인내용들을선정하여상품성을부각시켜디자인하는데역점을두었다. 관광객들에게문화관광상품으로서인정받기위한한국의전통한복에현대적인감각을더한디자인을콘셉트로관광객을위한원피스, 재킷, 블라우스, 스커트, 원피스드레스등으로구성하였다. 이처럼전통한복의내용적특성들을바탕으로디자인된생활한복은우리만의전통을살리고전통복식을문화관광상품으로상품화하여발전시킬수있을것이다. 2. 작품해설작품Ⅰ 은데님원단을사용하여활동성있는실용적인작품이다. 활동성을고려해허리라인이들어가지않은디자인으로편하게입을수있고발랄한분위기를연출하였다. 한복의깃과고름, 플리츠스커트를결합한원피스로전통미와현대

9 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를위한패션디자인개발연구 분류 특징 Table 3. 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를위한디자인총정리. 내용적특성아이템디자인요소도식화작품 작품 Ⅰ 원피스 소재 : 데님컬러 : 블루 실용성 작품 Ⅱ 원피스 소재 : 면컬러 : 화이트, 네이비 작품 Ⅲ 블라우스 소재 : 인견컬러 : 화이트, 블랙, 레드특징 : 디지털프린팅 상징성 작품 Ⅳ 블라우스, 스커트 소재 : 린넨, 옥스퍼드컬러 : 화이트, 블루, 블랙특징 : 디지털프린팅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분류 특징 내용적특성아이템디자인요소도식화작품 작품 Ⅴ 재킷 소재 : 캐시미어컬러 : 베이지 독창성 작품 Ⅵ 원피스드레스 소재 : 면, 오간자, 레이스컬러 : 블랙, 화이트 미의결합을보여준디자인이다. 작품 Ⅱ는면원단을사용하여세탁과보관이용이한실용성있는디자인이다. 전체적인실루엣에서는단아한절제된아름다움을표현하였다. 치마는전통적인거들치마에서모티브를얻어전통한복이가지고있는한국적미를나타내려고하였고저고리와치마를상하의세트로착용해야하는한복에비해저고리대신블라우스나셔츠등기성복과매치하여착용할수있어실용적인디자인이다. 작품 Ⅲ는무채색을기본으로하여오방색의붉은색을포인트색상으로사용하여현대적인감각을살리면서한국의관광장소를패턴속에넣어디지털프린팅함으로써한국의상징성을보여준다. 목둘레의깃과고름의디자인은단아한한국의이미지를고취시킨다. 한국전통소재인인견을사용하여현대미와전통미를조화시킨작품이다. 작품 Ⅳ는한국전통문양인꽃문양기하문을 디지털프린팅하여우리민족의미의식과정서의상징성을표현한작품이다. 서양식패턴을이용한치마는지퍼를사용하여착장에편리함을더했다. 전통문양이생활한복의패턴으로이용되어현대적감각과한국적인정서가상징적으로어우러져표현된작품이다. 작품 Ⅴ의전체적인실루엣은허리에라인이들어가피트되고재킷의단에주름을잡아주어조형성을강조한여성스러움이돋보이는작품이다. 재킷에서저고리와치마의형태를모두보여주고자디자인하였으며전통한복의저고리와치마의형태를응용한전체적인실루엣에서절제된우리의미와전통한복이가지고있는독창성을생활한복으로재해석하여나타낸작품이다. 작품 Ⅵ는한복의실루엣과서양의드레스를결합한원피스로상의부분은비치는시스루원단을사용하여전통한복과는색다른생활한복에서만표현될수있는색다름과고급스러움을연출하

11 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를위한패션디자인개발연구 였다. 전체적인색채는무채색을기본으로하여우리민족만이가지고있는독창성을국제적감각에맞는디자인으로승화시킨작품이다 (Table 3). Ⅴ. 결론 글로벌화로인해증가하는관광객들을위한차별화된문화관광상품의개발을필요로하며, 이러한글로벌화의흐름에맞는상품으로생활한복은우리나라를상징할수있는경쟁력있는문화관광상품이될수있음을알수있었다. 관광객들이문화관광상품의구매결정요인을실용성, 상징성, 독창성등으로분류하였으며이러한특성들을생활한복디자인개발에접목시킨본연구의결론은다음과같다. 첫째, 생활한복은실용성을위해한복의기본적인형태적특징인실루엣과고름, 깃등우리고유의전통미구조와양식을유지하고불편함은최소화하여현대생활양식에맞춘활동성과기능성이부가된실용적인옷이다. 또한기존전통한복소재에국한되지않은소재사용의다양화로인해세탁과보관이용이해지고, 가격이한복에비해저렴하여쉽게구입이가능한실용적인기성복화되었다. 둘째, 생활한복은우리나라를상징할수있도록사용된색채와디자인에한국인의꾸밈없는솔직함과담백함, 간결함이담겨있으며절제된실루엣에서는자연과조화되며조화와절제된아름다운추구하는우리민족적특성이담겨있다. 이렇게우리나라고유의상징성을가지고있는생활한복은우리나라를방문한관광객에게의미있는기념품으로서높은가치를가진문화관광상품이될수있다. 셋째, 생활한복은현대화된기성복이나독창적이고한국적인형태와색채, 문양을사용함으로서우리나라고유의전통미와민족성을바탕으로한 독창성이있는옷이기때문에다른외국문화관광상품과는차별화되는독창성을가지고있다. 이러한결론을바탕으로생활한복은한복이가지고있는전통적표현적특성을현대적시각으로재해석하고디자인함으로써국제화시대에우리민족의미를계승하면서관광객들의고감각화에맞는고품격패션문화관광상품으로제시할수있었다. 이를통해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는우리나라의독창성있는문화를널리알릴수있으며관광산업을극대화시킬수있는고부가가치의패션상품이될수있음을알수있었다. 향후우리고유의전통미를가지고있는생활한복의세계적인문화관광상품화연구에있어다양하게활용될수있기를기대해본다. References Ahn, M. H., & Jang, A. R. (2015). Development of textile pattern design and fashion cultural products for Jeju gosari festival. Design Forum, 49(-), Chae, S. H. (2006). Study on living Hanbok' or Korea traditional costume that applied the traditional patter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Cho, E. J. (2002). Study of a controversial and remedy design for the Korea-souveni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IYJAE- 체크중치막코트 [Check outer coat with large sleeves]. (n.d.). Happly. Retrieved May 7, 2016, from Jung, H. M. (2016, March 6). 전통문화상품에날개를달다 메이드인 ( 人 ) 코리아 전 [Wing to the traditional cultural products Made in ( 人 ) Korea' exhibition]. Joongang SUNDAY. Retrieved April 1, 2016, from K-dress Show@My Wedding. (2013). DAMYEON. Retrieved April 1, 2016, from archive.asp Kim, E. H., & Kim, H. R. (2016, February 3). [ 스페셜웨딩 ] 2 가장새로운한복을만나다 [[Special Wedding] 2 Meet the new Hanbok ]. WEF. Retrieved April 1, 2016, from bo_table=life&wr_id=93230 Kim, E. P., Lee, H. S., & Lee, M. A. (2014). A research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on the design preference based on the survey of purchasing cultural sightseeing souvenirs by foreign tourists: Based on the sales results of cultural sightseeing souvenirs in Insa-dong, Seoul. KOREA SCIENCE & ART FORUM, 15(-), doi: / Kim, K. A. (2008). A development of contents for globalizing cultural product design using korean image: The textile art handbag using Ham-Dae embroidered patt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8(1), Kim, M. Y. (2013). An expressive property of fusion style in contemporary female Korean costume.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6(2), doi: / Kim, Y. R. (2007). Modern re-analyzing of tradition presented in fashion design since 21th century: With emphasizing on four Korean designer.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7(2), Lee, J. W. (2002). Strategies for cultural commercialization of Korean costumes for practical life.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5(4), Lee, J. Y. (2010). The study of foreign tourist's preference and purchasing behavior for planning Korean traditional souveni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Lim, J. Y. (2016, January 28). 거리로나온맑은빛깔의패러다임 [Clear color of paradigm on the street]. THE CELEBRITY. Retrieved April 1, 2016, from thecelebrity.net/201602_fashion_002 Moon, S. J. (2012). Study on everyday formal dress using formative aesthetic of Korean traditional cloth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Naver Korean Dictionary. (2016). 관광과문화 [Tourism and Culture]. NAVER. Retrieved March 29, 2016, form 12&categoryId=44412 Park, S. B. (2007). A study on development for culture tourism goods with Korean traditional beauty: Related with personal works. The Institute of Welfare Administration, 23(-), Park, S. S. (2001). Study on the design of for woman Korean cloth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Park, Y. S. (2016, February 2) 한복트렌드 일상속으로스며들다 [2016 Hanbok trend bleed into everyday life']. Data news, Retrieved April 1, 2016, from PK 여성한복티셔츠 [PK woman's Hanbok t-shirt]. (n.d.). Leesle. Retrieved May 7, 2016, from 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52&cate_no=49&dis play_group=1 Scene of Seoul. (2013, August 5). VOGUE KOREA. Retrieved April 1, 2016, from /08/05/scene-of-seoul Song, H. R. (2010). A study on fashion design by application of Korean traditional flowered wall motives: Focused on flower patter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0(1), TG (n.d.). The goeun. Retrieved May 7, 2016, from 1&cate_no=42&display_group=1 Yeo, S. W., & Lee, S. E. (2012). Awareness analysis about fashion cultural products with tradition.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5(2), Yeon, M. H. (2015). The study on Obanggan colors of the clothing of the Joseon Dynas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5(2), Yoo, S. O. (1998). 한국복식사 [Korea Costume history]. Seoul: Soohaksa. [ 가을한복 ] 다섯번째촬영 _ 黑 [[Autumn Hanbok] The Fifth film_black]. (2015, August 22). CLeeAll. Retrieved April 1, 2016, from 경성모던걸 [Kyungsung Modern Girl]. (2016, April 28). CCOMAQUE. Retrieved May 7, 2016, from 당코깃한복정장 [Dangko collar Hanbok suit]. (n.d.). K-RIBBON SELECTION. Retrieved April 1, 2016, from 버튼허리치마 [Button waist skirt]. (n.d.). Leesle. Retrieved May 7, 2016, from product_no=190&cate_no=51&display_group=1 보그 2010 [Vogue 2010]. (n.d.). kimhyesoon.com. Retrieved April 1, 2016, b4%ea%b7%b 우리의옷 한복, 서울의밤을화려하게물들이다 [Traditional cloth Hanbok' dye to splendor night in Seoul]. (2015, October 30). AYEONG HANBOK. Retrieved May 7, 2016, from 액주름두루마기 [Ak-pleated durumagi]. (n.d.). K-RIBBON SELECTION. Retrieved April 1, 2016, from kribbon.kr/index.html?menuno=15 정동무용단과벌인춤판 (Dancing of spring) [Dancing performance with Jeong-dong dance company (Dancing of spring)]. (2013, May 9). design eve. Retrieved April 1, 2016, from 철릭원피스 [Cheollik dress]. (n.d.). K-RIBBON SELECTION. Retrieved April 1, 2016, from html?menuno=15 [ 한국의상백옥수 ] 보그 (VOGUE KOREA) 2012 년 8 월한복화보 [[Korean traditional cloth Beak Ok Soo] VOGUE KOREA August, 2012 Hanbok Pictorial]. (2012, July 26). 한국의상백옥수. Retrieved April 1, 2016, from -

13 생활한복의문화관광상품화를위한패션디자인개발연구 Design Development Research in Purpose of Merchandising Modernized Hanbok as Cultural Tourist Commercialization Lee, Mi Lan ㆍ Kim, Hye Kyung ㆍ Song, Hye Ryeon + Master's course, Dept. of Fashion Design, Graduate School of Fashion Design, Dongduk Women's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Dongduk Women's University Concurrent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Gachon University + Abstract Due to globalization, general interests in other cultures have emerged and the number of inbound foreign tourists visiting Korea has been increased as per growing fever of Hallyu, so called Korean wave. A need of development of cultural merchandise consisting of unique Korean cultural characteristics has been arising in order to attract more foreign tourists. A modernized Hanbok can be seen as Korean clothes of today to be made to wear in everyday life by increasing the effectiveness and practical attribute based on typical Hanbok and by keeping traditional beauty for globalization. Modernized Hanbok has an infinite potential to be developed as magnificent cultural tourist merchandise when the new beauty of it is created along with its unique value on the top of modern sense. The study intends to enhance the image of Korea by delivering the internal value and by along with expressing and promoting Korean image to increase the consumption of the tourists through developing competitive yet unique cultural tourists merchandise of modernized Hanbok that contains Korean traditional value, artistic characteristics and one of a kind pattern. The method of the study centered on consideration of reference research based on pre-study about cultural tourist merchandise and modernized Hanbok, defining the characteristics of modernized Hanbok as practicality, symbolization and originality, and six unique and practical fashion-designed pieces differentiated with other cultural tourist merchandises application have been produced. Key words : modernized Hanbok, cultural tourist commercialization, fashion design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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