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6. Winners 일의자리의숫자가 3인 100보다작은소수의개수를구하여라 Winners 의약수를모두쓰시오 Winners 다음설명중옳은것은? ㄱ. 가장작은소수는 이다. ㄴ. 과 은서로소이다. ㄷ. 은모든자연수의약수이다. ㄹ. 두자연수가서로소이면공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006. Winners 일의자리의숫자가 3인 100보다작은소수의개수를구하여라 Winners 의약수를모두쓰시오 Winners 다음설명중옳은것은? ㄱ. 가장작은소수는 이다. ㄴ. 과 은서로소이다. ㄷ. 은모든자연수의약수이다. ㄹ. 두자연수가서로소이면공"

Transcription

1 Ⅰ. 자연수의성질 1. 소인수분해 1. 거듭제곱 (1) 거듭제곱 : 같은수나문자를거듭하여곱한것 (2) 밑 : 거듭해서곱한수나문자 (3) 지수 : 거듭하여곱해진수나문자의개수 의제곱 의세제곱 (4) 지수가 일때는 을생략한다. 즉, 2. 소수와합성수 (1) 소수 : 과자기자신만을약수로가지는자연수 ( 약수가 개 ) (2) 합성수 : 과자기자신외에또다른약수를가지는자연수 ( 약수가 개이상 ) (3) 은소수도합성수도아니다. 3. 소인수분해 (1) 일때, 를 의인수라한다. 는자연수 (2) 소인수 : 소수인인수 (3) 소인수분해 : 자연수를소수만의곱으로나타내는것 002. Winners 다음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Winners 자연수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와 은서로소이다. 2 은모두소수이다. 3 두수가소수이면두수의곱도소수이다. 4 모든합성수는소수들의곱으로나타낼수있다. 5 두자연수가서로소이면두수중하나는소수이다 Winners 자연수의성질에대한설명중옳은것은? 1 소수중짝수인수는 뿐이다. 2 약수의개수가 개인수는없다. 3 을소인수분해하면 이다. 4 두자연수가서로소이면공약수는없다. 5 자연수는소수와합성수로이루어져있다. 4. 약수의개수구하기 (1) 주어진수를소인수분해하여 ( 단, 는서로다른소수 ) 의꼴로나타낸다. (2) ( 약수의개수 )= 001. Winners 다음보기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ㄱ. 소수는약수가 개이다. ㄴ. 짝수인소수는없다. ㄷ. 가장작은소수는 이다. ㄹ. 모든자연수는약수가 개이상이다 Winners 이아닌어떤두수를곱하여나온수를 라할때, 를 으로나누었더니나머지가 이었다. 이때, 를 로나눈나머지를구하여라. 1 ㄱ 2 ㄱ, ㄴ 3 ㄱ, ㄷ 4 ㄱ, ㄹ 5 ㄴ, ㄷ, ㄹ

2 006. Winners 일의자리의숫자가 3인 100보다작은소수의개수를구하여라 Winners 의약수를모두쓰시오 Winners 다음설명중옳은것은? ㄱ. 가장작은소수는 이다. ㄴ. 과 은서로소이다. ㄷ. 은모든자연수의약수이다. ㄹ. 두자연수가서로소이면공약수는 뿐이다. ㅁ. 의소인수는 이다. 1 ㄱ, ㄴ, ㄷ 2 ㄱ, ㄷ, ㄹ 3 ㄴ, ㄷ, ㅁ 4 ㄱ, ㄴ, ㄷ, ㄹ 5 ㄴ, ㄷ, ㄹ 011. Winners 를 으로소인수분해했을때, 자연수 에대하여 의값을구하여라. ( 단, 는서로다른소수이고 ) 008. Winners 의소인수를모두구하여라 Winners 부터 까지의자연수중에서 중어떤로도나누어떨어지지않는수의개수는모두몇개인가? 수 009. Winners 다음중소수를모두찾아라 Winners 의일의자리의수를구하면?

3 014. Winners 자연수 의약수의개수가 개일때. 다음중 가될수없는것은? 017. Winners 을자연수로만드는자연수 의개수는? 015. Winners 약수의개수가 개인가장작은자연수를구하여라 Winners 에자연수 를곱하여어떤자연수의제곱이되게하려고한다. 다음에서 가될수있는수를모두구하면? ( 정답 2개 ) Winners 자연수 의약수의개수를 라할때, 의값을구하여라 Winners 을만족하는가장작은자연수 에 대하여 의값은? 제곱수 1. 완전제곱수 등과같이자연수 를제곱한수를완전제곱수라고한다 Winners (은소수 ) 을만족하는자연수 의약수의개수는? 2. 어떤자연수를소인수분해하여각각의소인수의 모든지수가짝수가될때완전제곱수가된다.

4 021. Winners 를적당한자연수 로나누어어떤자연수의제곱이되게하려고한다. 이때, 의값중가장작은자연수 를구하면? 최대공약수 = 2 소인수분해 각각의수를소인수분해한후, 공통의소인수중 에서지수가작은쪽을택하여모두곱한다 Winners 을만족하는가장작은자연 수 에대하여 의값을구하여라. 최대공약수 = 5. 개이상의자연수의공배수는최소공배수의배수이다. 6. 두배수의집합의교집합은두배수의공배수의 집합을의미하며, 이교집합의원소중최소인원소 는최소공배수를의미한다. 3. 공약수와공배수 1. 서로소 : 최대공약수가 1뿐인두자연수 2. 2개이상의자연수의공약수는최대공약수의약수이다. 7. 최소공배수구하기 1 나눗셈이용어느두수의몫도서로소가될때까지 2개이상의수를공통인소인수로계속나눈후에나눈소인수와마지막몫들을모두곱한다 최소공배수 : 3. 두약수의집합의교집합은두약수의공약수의집합을의미하며, 이교집합의원소중최대인원소는최대공약수를의미한다. 4. 최대공약수구하기 1 나눗셈이용몫에공통인소인수가없어질때까지각각의수를공통인소인수로계속나눈후에공통인소인수를모두곱한다. 2 소인수분해각각의수를소인수분해한후공통인소인수중에서지수가제일큰쪽과공통이아닌소인수를모두곱한다. 최소공배수 :

5 023. Winners 다음보기중두수가서로소인것은모두몇개인지 구하여라. ᄀ ᄂ ᄃ ᄅ ᄆ ᄇ 027. Winners 두자연수 의최대공약수가 일때, 다음중이 두자연수의공약수가될수없는것은? Winners 다음중옳지않은것을모두고르면? ( 정답 2개 ) 1 과 은서로소이다. 2 서로다른두소수는서로소이다. 3 소수의약수의개수는 개다. 4 의소인수는 이다. 5 두수가서로소이면하나는소수이다 Winners 두자연수 의최대공약수가 일때, 의공약수를모두구하여라 Winners 세수 의최대공약수와최소공배수를구하시오. (1) 최대공약수 029. Winners 두자연수 의최대공약수가 이고, 최소공배수가 일때, 자연수 의값을구하여라. (2) 최소공배수 026. Winners 다음세수 의최대공약수를 라하고, 최소공배수를 라할때, 의값은얼마인가? 030. Winners 세수 의최대공약수 가 일때, 다음중 로가능한수는?

6 031. Winners 의공약수의개수는? Winners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최소공배수는 일때, 의값을구하여라 Winners 두자리의자연수두개가있다. 이두수의곱이 이고최대공약수가 일때두수의합은? 036. Winners 세자연수 의최대공약수는 이고, 최소공배수는 이다. 이때자연수 의가장작은값을구하여라 Winners 세자연수 에대하여 의최대공약수가 24 이고 의최대공약수가 18 일때, 의최대공약수를구하시오 Winners 의최대공약수가 이고, 최소공배수가 이라고할때, 의값중가장큰수를, 가장작은수를 라하면 의값은? 034. Winners 자연수 와 의최대공약수는 이고, 와 의최대공약수는 이다. 그리고 는 보다작다. 이러한세조건을만족하는 의값중가장작은것을구하여라 Winners 의최소공배수가 일때, 의 값은?

7 039. Winners 을소인수분해했을때, 소인수와 의지수를각각구하여라 Winners 어떤수로 를나누면 이남고 을나누면 가 모자란다고한다. 이러한수중가장큰수는?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의활용 Winners 어떤자연수 로 을나누면 이남고, 를나누면 가남는다고한다, 이를만족하는자연수 의값중에서가장큰수와가장작은수의차를구하여라. 검산식 : 위의식에서볼수있듯이나머지 을좌변으로이항시키면 과 는서로약수와배수의관계가성립된다. 여기서 을구하는문제는최소공배수문제이고, 를구하는문제는최대공약수, 공약수에관련된문제에해당한다 Winners 세자연수 어느것으로나누어도 이남는세자리자연수중에서가장작은자연수를구하면? Winners 어떤수로 를나누면 이남고 을나누면 가 모자란다고한다. 이러한수중가장큰수는? Winners 을자연수 로나누었더니나머지가 이었다 Winners 으로나누면 가남고, 으로나누면 이남고, 로나누면 이남는자연수중에서 에가장가까운수를구하여라. 가될수있는것은모두몇개인가? 1 개 2 개 3 개 4 개 5 없다

8 046. Winners 사과 개와귤 개를몇명의어린이들에게똑같이 나누어주려고했더니사과는 개, 귤은 개가부족했다. 어 린이는모두몇명인가? 1 명 2 명 3 명 4 명 5 명 049. Winners 어느학교 학년학생전체가줄을맞춰서는데 줄에 명씩섰더니어느경우에나모두 명이남았다. 그렇다면 명씩선다면몇명의학생이남는지구하시오. 이학교는한학급에 명에서 명사이의학생이있으며 학년은모두 개학급이라고한다. (1) 학년학생수를구하시오. 한 047. Winners 한개에 원인참외 개, 한개에 원인오렌지 개, 한개에 원인바나나 개를가능한한많은마음으로똑같이나누어판매하려고할때, 한묶음의가격을구하여라. (2) 명씩섰을때, 남는학생수를구하시오. 5.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의활용 Winners 연필 자루, 지우개 개, 공책 권을되도록많은학생에게똑같이나누어주려고하는데, 연필은 개가부족하고지우개는 개가남고공책은꼭맞았다. 이때, 학생수는? 1. 가능한한큰, 될수있는대로많은, 크기를최대로, 가장큰, 남김없이똑같이 등의표현이있는문제는최대공약수를이용한다. 2. 가능한작은, 될수있는대로적은, 가장작은 등의표현이있는문제는최소공배수를이용한다 Winners 가로의길이가, 세로의길이가 인직사각형모양의벽에될수있는대로큰정사각형모양의타일을빈틈없이붙이려고한다. ⑴ 타일한변의길이는몇 이어야하는가? ⑵ 이때, 타일은모두몇개가필요하겠는가?

9 051. Winners 모서리의길이가각각 인블록을아래의그림과같이한방향으로쌓으려고한다. 블록을되도록적게쌓아정육면체모양으로만들려고할때, 필요한블록의개수를구하여라 Winners 세수 의어느것에곱하여도그결과가 자연수가되도록하는기약분수중에서가장작은수를 라 고한다. 이때 의값을구하면? Winners 가로의길이가 105m, 세로의길이가 75m인직사각형모양의땅둘레에일정한간격으로가능한멀리나무를심으려고한다. 네모퉁이에반드시나무를심는다고할때, 나무사이의간격을 필요한나무의수를 라하면 의값은? Winners 톱니의수가각각 개, 개인톱니바퀴 가서로맞물려있다. 두톱니바퀴가회전하기시작하여처음으로다시같은톱니가맞물리는것은 톱니바퀴가몇회회전한후인지구하여라 Winners 두분수 의어느것에곱하여도자연수가되 는분수중가장작은분수를구하려고한다. 안에알맞은 것을써넣으시오. (1) 두분수의분모 의을구해서구하는수의분자로놓는다 Winners 세자연수 의어느것으로나누어도 이남는자연수중에서가장작은수를구하여라. (2) 두분수의분자 의을구해서 구하는수의분모로놓는다. (3) 따라서두분수에곱해야할가장작은수는 이다.

10 057. Winners 가로, 세로, 높이의길이가각각 cm cm cm인직육면체모양의블록이있다. 이것을각각같은방향으로놓고빈틈없이쌓아서높이가 가넘되되도록작은정육면체모양을만들려고할때, 필요한직육면체모양의블록의개수는? 1 개 2 개 3 개 4 개 5 개 060. Winners 학생수가 34명인학급에서매일번호순으로 6명씩월요일부터토요일까지교대로청소를하였다면, 다시이들이처음처럼함께청소하는경우는그로부터몇주후무슨요일부터인가? 058. Winners 광명역에서출발하는 KTX 가일반 KTX 는 분마다특급 KTX 는 분마다출발한다. 오전 시에일반 KTX 와특급 KTX 가동시에출발하였다면, 오전 시전에동시에출발하는횟수는? ( 오전 8시제외 ) Winners 어느도로에 의간격으로세개의전봇대가있는데전봇대사이에일정한간격으로은행나무묘목을심으려고한다. 묘목을가능한한적게심으려고할때, 묘목은몇그루가필요한가? ( 단, 전봇대자리에는묘목을심을수없다.) 059. Winners 버스터미널에서 행버스는오전 시부터 분간격으로출발하고, 행버스는오전 시 분부터 분간격으로출발한다. 이터미널에서오전 시이후에두버스가동시에출발하는시각을구하여라 Winners 어느반의여학생수는 명이고남학생수는 명이다. 봉사활동을하기위해여학생 명과남학생 명씩을한 조로나누려고한다. 이때되도록많은조로나누어서나누어진조의수를 라할때, 의값을구하여라.

11 063. Winners 다음은금순이와재희의전화통화내용이다. 안에공통으로들어갈시각은? 금순 : 명일제과점의슈크림먹어봤니? 시식용으로제공되는것을먹어봤는데, 너무맛있더라. 분마다고객들을위해시식용으로준다니까너도꼭가서먹어봐. 재희 : 정말이야? 저번에가니까파르페도 분마다시식용으로주던데 금순 : 그럼, 슈크림이랑파르페가동시에나올때우리같이가서먹어보지않을래? 재희 : 그럴까? 그런데나는일이있어서오후 시이후에만갈수있어. 금순 : 좋아, 그러면오전 시에처음으로슈크림과파르페가동시에제공되니까 에가면되겠구나. 에명일제과점앞에서보자. 1 오전 시 분 2 오후 시 분 3 오후 시 분 4 오후 시 5 오후 시 분 Ⅱ. 정수와유리수 1. 정수와유리수 1. 양의부호 가붙은수를 ( ), 음의부호 가붙은수를 ( ) 라한다. 그리고양의정수,, 음의정수를합쳐서 ( ) 라고한다. 2. 분모, 분자가정수인분수로나타낼수있는모든수를 ( ) 라고한다. 3. 유리수의분류 양의정수자연수 정수영 유리수 음의정수 정수가아닌유리수 4. 유리수의벤다이어그램 064. Winners 세사람 가있다. 는 일동안일하고 일을쉬고, 는 일동안일하고 일을쉬며, 는 일동안일하고 일을쉰다. 세사람이동시에일을시작했을때, 다시다음에동시에쉬는날은며칠후인가? Winners 다음중양의부호 + 또는음의부호 - 를사용하여나타낸것으로옳지않은것을고르시오 % 인하 : % 2 해발 m : m 3 출발 일후 : 일 4 점실점 : 점 5 원손해 : 원

12 067. Winners 다음중옳은것은? 1 은유리수가아니다. 2 가장작은유리수는 이다. 3 유리수는분자가 이아닌정수이고, 분모는정수로나타낼수있는수이다. 4 서로다른두유리수사이에는무수히많은유리수가존재한다. 5 유리수는양의유리수와음의유리수로되어있다 Winners 두수 는 이고 인정수이다. 일때, 의값이될수있는정수를모두구하여라 Winners 다음보기의수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유리수는모두 개이다. 2 정수는모두 개이다. 3 자연수는 개이다. 4 양의유리수는모두 개이다. 5 음수는모두 개다 Winners 유리수 에대하여 는정수 는정수가아닌유리수 일때, 의 값을구하여라 Winners 표는어느겨울날의기온을 시간간격으로조사한것이다. 이날의최고기온과최저기온의차는? 시각 ( 시 ) 기온 ( ) Winners 아래수에대한설명중옳은것은? 073. Winners 정수와유리수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은유리수가아니다. 모든자연수는유리수이다. 모든유리수의절댓값은양수이다. 정수중에는유리수가아닌것도있다. 모든정수는양의정수와음의정수로이루어져있다. 1 음수의개수는 개다. 2 유리수의개수는 개다. 3 양의정수의개수는 개다. 4 가장큰수와가장작은수의합은 이다. 5 수직선위에나타내었을때원점에서가장멀리떨어져있 는수는 이다.

13 2. 수직선과절댓값 077. Winners 수직선위에 -3에대응하는점 A와 +1에대응하는점 B를나타내었을때, 두점 A, B의한가운데점 M의좌표를쓰시오. 1. 수직선 : 직선위에기준이되는점( 원점 ) 를정하고좌우에일정한간격으로수를대응시켜만든직선 (1) 기준이되는점 ( 원점 ) 을 으로정하고, 이점의좌우에일정한간격으로점을찍는다. (2) 기준점의오른쪽의점들을차례로 으로나타내고, 왼쪽의점들을차례로 으로나타낸다 Winners 절댓값이같고, 수직선에서두수사이의거리가두수 에대하여서 의값은? 인 2. 절댓값 : 수직선위에서어떤수를나타내는점과원점과의거리를나타내는수를절댓값이라고한다. (1) 양수와음수의절댓값은그수에서부호 를뗀수와같다. ( 예 ) 의절댓값 =, 의절댓값 = (2) 의절댓값은 이다. (3) 절댓값기호 : 079. Winners 의절댓값은 이고 의절댓값은 이다. 의값중가장작은값을, 가장큰값을 이라할때, 의값을구하여라 Winners 을만족하는정수 의개수는? 075. Winners 일때, 다음중옳지않은것은? Winners 두정수 에대하여 의절댓값은 의절댓값의 배이고, 수직선에서 에대응하는두점사이의거리가 일때, 다음중 의값으로알맞지않은것을모두고르시오 Winners 두유리수 과 사이에있는정수의개수는? 1 개 2 개 3 개 4 개 5 개

14 081. Winners 다음수중절댓값이가장큰수에서절댓값이가장 작은수를뺀차로옳은것은? 1,,,,, 수의대소관계 1. 음수 < < 양수 2. 양수는절댓값이클수록크다. 3. 음수는절댓값이클수록작다 Winners 다음유리수를절댓값이작은것부터나열했을때, 두 번째로오는수와네번째로오는수의곱은?,,,, 085. Winners 다음중옳지않은것은? Winners 는 보다작지않고, 미만이다. 를부등호를사용하여나타내시오 Winners 다음수직선위의점 의좌표를나타내시 오 Winners 다음의주어진수중에서세번째로작은수를구하시오.,,,,, Winners 다음중옳지않은것을고르시오 Winners 자연수 에대하여절댓값이 이하인정수가 개 라고한다. 이때, 자연수 의값을구하여라. 1 절댓값이 이하인정수는모두 개이다. 2 절댓값이가장작은양의정수는 이다. 3 음수끼리는절댓값이클수록작다. 4 수직선위에서 와의거리가 인수는 이다. 5 의절댓값은 이다.

15 089. Winners 다음중옳은것은? 1 절댓값이가장작은수는 이다. 2 두정수에서절댓값이큰수가항상크다. 3 두수의절댓값이같다면그두수는같은수이다. 4 절댓값이 이하인정수는모두 개다. 5 이면 의절댓값은 이다 Winners 보다작은수중에서가장큰정수를, 보다큰수중에서가장작은정수를 라할때, 의값은? Winners 인두정수 에대하여 와 의절댓값의합 4. 유리수의덧셈, 뺄셈 이 이다. 두정수 를모두구하여라 Winners 다음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개) 1 절댓값이 인수는 이다. 2 절댓값이같고부호가다른두수의합은항상 이다. 3 인정수는 개다. 4 를넘지않는가장큰정수는 이다. 5 의역수가 일때 값은 이다. 1. 유리수의덧셈 (1) 같은부호 : 수끼리더한후공통인부호를붙인다. (2) 다른부호 : 절댓값이큰수에서작은수를뺀후절댓값이큰수의부호를붙인다. 2. 유리수의뺄셈 (1) (2) 3. 덧셈의교환법칙 : 092. Winners 다음 안에들어갈부등호의방향이나머지와다른것은? 덧셈의결합법칙 : 094. Winners 다음그림은수직선을이용하여정수의계산을한것이다. 이그림이나타내는식으로알맞은것은?

16 095. Winners 오늘서울의최저기온이영하 이었고내일서울의최저기온은오늘보다 높아질것으로예상된다. 내일서울의최저기온은? Winners 어떤정수와 의합은양수이고어떤정수와 의합 은음수이다. 어떤정수는무엇인가? Winners 어떤사람이동쪽으로 를가다가서쪽으로 100. Winners 보다 만큼큰수와 보다 만큼작은수의합을 보다 만큼작은수로곱한결과는? 를가고다시동쪽으로 를가다가서쪽으로 를 갔다고한다. 이사람의마지막위치는처음출발한지점에서 어느쪽으로몇 의지점에있겠는가? 1 동쪽 2 동쪽 3 서쪽 4 서쪽 5 서쪽 101. Winners 오른쪽표에서가로, 세로, 대각선의방향으로각정수를더해도그합은항상같다. 이때, 의값과이들의합을구하여라 Winners 가장큰수는? 1 보다 만큼큰수 3 보다 만큼작은수 5 보다 만큼작은수 2 보다 만큼큰수 4 보다 만큼작은수 102. Winners 다음수직선위의점 가나타내는수는? ( 점 는두점 사이의거리를 으로나눈점이다.) 098. Winners 보다 만큼큰수를, 보다 만큼작 은수를 라고할때, 의값을구하면?

17 103. Winners 그림은다섯지점 에설치된온도계를조사한것으로 의화살표에쓰인 는 지역이 지역보다온도가 C 높다는것을뜻한다. 이때, 지역은 지역보다몇 C 높은지구하시오 Winners 다음중옳은것은?( 답 2 개 ) Winners 세수 에대하여 일때, 의값을구하여라. 5. 정수와유리수의곱셈과나눗셈 1. 유리수의곱셈 (1) 부호가같은두수의곱 두수의절댓값의곱에양의부호 를붙인다. (2) 부호가다른두수의곱 두수의절댓값의곱에음의부호 를붙인다. (3) 여러개의수를곱할때, 짝수개이면계산결과가 부호가 홀수개이면계산결과가 2. 유리수의나눗셈 위의계산처럼역수로바꾸어곱한다. 역수 : 곱해서 1 이되는수 0 의역수는없다 Winners 일때, 다음중가장큰수는? Winners 일때, 다음중옳은것 은? 곱셈의계산법칙 (1) 곱셈의교환법칙 : (2) 곱셈의결합법칙 :

18 108. Winners 보다 만큼작은수를 보다 만큼 수를 라할때, 의값은? 큰 112. Winners 의값은? ( 단, 은 보다큰홀수 ) Winners 의역수를 의역수를 라할때, 의값을구하면? Winners 는모두정수이고,, 이다. 의절댓값이 일때, 의값이될 수 있는것을모두더하면얼마인가? Winners 다음중대소관계가옳은것은? Winners 다음중옳은것은? 1 음수와음수의합은항상양수이다. 2 두수의뺄셈에서두수의순서를바꾸어도그결과는같다. 3 두음수에서는절댓값이큰수가작다. 4 부호가같은두수의합은두수의절댓값이작은수의부호를붙인다. 5 이면, 이다 Winners < 보기 > 의계산결과를작은것부터차례로나열하여라 111. Winners 기호 는 를넘지않는가장큰정수를나타낸다. 일때, 의값은? < 보기 > ㄱ. 보다 만큼큰수ㄴ. 보다 만큼작은수ㄷ. ㄹ. ㅁ.

19 6. 복잡한식의계산 1. 복잡한식의계산 (1) 거듭제곱꼴의셈 1 먼저거듭제곱의부호를다음과같이결정한다. 양수의거듭제곱 지수에관계없이 음수의거듭제곱 지수가짝수 : 홀수 : 2 절댓값의거듭제곱에 1 의부호를붙인다. (2) 덧셈과곱셈에관한분배법칙 : 2. 사칙계산 1 거듭제곱을계산 2 ( ) { } [ ] 의순으로계산한다. 3 곱셈, 나눗셈을먼저하고덧셈, 뺄셈은나중에한다 Winners 다음은곱셈의계산법칙을사용하여유리수를계산하 는과정이다. 위과정에서,, 에알맞은것은? 1 결합법칙교환법칙분배법칙 2 결합법칙분배법칙교환법칙 3 교환법칙결합법칙분배법칙 4 교환법칙분배법칙결합법칙 5 분배법칙교환법칙결합법칙 ( 가 ) ( 나 ) ( 다 ) 117. Winners 를계산하면? Winners 다음식에서계산순서가옳은것은? 1 ㄴ ㄱ ㄷ ㄹ ㅁ 3 ㄷ ㄴ ㄹ ㅁ ㄱ 5 ㄷ ㄴ ㄹ ㄱ ㅁ 119. ㄱㄴㄷㄹㅁ 2 ㄷ ㄹ ㄴ ㅁ ㄱ 4 ㄴ ㄷ ㄹ ㄱ ㅁ Winners 을계산하여라 Winners 의역수는? 라할때, 5

20 121. Winners 의값을구하여라 Winners 이고, 일때, 의값을구하시오 Winners 다음 안에알맞은수를구하여라 Winners 어떤유리수에 를더한후 을나누어야할것을 잘못하여 를뺀후 을곱하였더니그결과가 이되었 다. 바르게계산한값은? Winners 를계산하면? Winners 네유리수 중에서세수를뽑아 곱하려고한다. 다음물음에답하여라. ⑴ 세수를뽑아곱한값중가장큰수를구하여라 Winners 를계산 하면? ⑵ 세수를뽑아곱한값중가장작은수를구하여라.

21 128. Winners 다음중수직선위의 와 사이를 등분하는점 에대응하는수가아닌것은? Winners 다음중계산결과가나머지넷과다른하나는? Ⅳ. 문자와식 1. 문자의사용 131. Winners 다음중에서 와같은것은? 수와문자사이의곱셈기호의생략 1) 수와문자의곱 : 수를문자의앞에쓴다. 2) 같은문자의곱은지수를사용하여거듭제곱꼴 로나타낸다. 3) 문자앞에곱한수 은생략 4) 여러문자의곱은알파벳순으로쓴다. 5) 괄호가있는식과수의곱 : 수를괄호앞에쓴 다. 2. 나눗셈기호의생략 문자를사용한식에서는나눗셈기호 ( ) 는사용하 지않고분수의꼴로나타낸다. ( 역수를곱한다 ) 129. Winners 다음중, 의기호를생략하고바르게나타낸것 은? Winners 세유리수 에대하여계산법칙의사용이옳지않은것은? Winners 다음을기호 를생략하여나타내어라.

22 134. Winners 다음식중에서기호 를생략하여나타날때, 잘못된것은? 의 할 푼 = 3 정가가 원인물건을 할인하여살때의금액 = ( 원 ) 의 배와 의 배의평균 = 5 5 원가가 원인물건에 의이익을붙여서매긴정가 = 원 2. 문자를사용한식 136. Winners 다음수량을곱셈기호, 나눗셈기호를생략한식로나타내어라. ⑴ 한변의길이가 인정사각형의넓이 으 1. 수량이나그들사이의관계를문자를사용하여 간단히나타낼수있다. ⑵ 시속 의속력으로달린자동차가 시간동안 거리 간 2. 식만드는방법 (1) 문제의뜻을파악하여규칙을찾는다. - 공식을이용하라. - 그림을그려라. - 표를만들어라. (2) 수량관계를수와문자를사용하여나타낸다. 3. 공식예 (1) 물건값 = ( 개의값 ) ( 개수 ) 거리 (2) 거리 = 속력 시간, 시간 =, 속력 ⑶ 의소금물 에들어있는소금의양 ⑷ 정가가 원인물건을 할인했을때, 물건의금액 거리속력 = 시간 소금의양 (3) 소금물의농도 = 소금물의양 퍼센트농도소금의양 = ⑸ 어느상점에서정가가 원인옷을 할인해서구 입했다면실제지불할금액 (4) 평균 = ( 수량의합 ) ( 수량의개수 ) 135. Winners 다음수량을문자를사용한식으로표현할때, 옳지않은것은? ⑹ 백의자리의숫자가, 십의자리의숫자가, 일의자리 의숫자가 인세자리자연수 1 명의 = ( 명 )

23 137. Winners 옳게나타낸것은? 1 두수 와 의평균 2 거리 를시속로갈때걸린시간 ( 시간 ) 3 백의자리, 십의자리, 일의자리 인세자리의자연수 4 원의물건에 의이익을붙일때의정가 : ( 원 ) 5 한변의길이가 인정육면체의겉넓이 141. Winners 연주는승용차를타고 개의휴게소를거쳐할머니집에도착했다. 승용차를타고간거리는 이고승용차의속력은시속 였다. 한휴게소에서 분씩머물렀다고할때, 연주가할머니집에도착할때까지걸린시간을식으로나타내어라 Winners 순수한물에소금을넣어 소금물 을만려고하면필요한물의양은얼마인가? 들 139. Winners 수빈이와동진이가주사위놀이를하는데짝수의 이나오면 점, 홀수의눈이나오면 점의점수를준다고한다. 두사람이각각주사위를 번던졌을때, 동진이가얻은점수의합이 이되었다면, 동진이가던진주사위는홀수의눈이몇번나왔는지구하여라. 눈 142. Winners 그림의정사각형에서빗금친부분의넓이 를 에 대한일차식으로나타내면? ( 정사각형의한변은 ) 1 S 2 S 3 S 4 S 5 S 3. 식의값 140. Winners 원가가 원인물건을원가의 할의이익을붙여 정가를매겼더니, 팔리지않아서정가에서 원을할인하여팔았다고한다. 판매한가격을식으로나타내어라. 서 1. 대입 : 문자를사용한식에서문자대신수를넣는것. 음수대입시괄호 ( ) 사용 2. 식의값 : 식의문자에해당하는수를대입한결과 3. 식의값을구하는순서 1) 곱셈, 나눗셈기호되살리기 2) 문자에주어진수 ( 문자의값 ) 대입하여계산

24 143. Winners 일때, 의값을구하여라 Winners 일때, 을그값이가장큰것부터순서대로나열하여라 Winners 일때, 옳지않은것은? Winners 의계수가 인일차식이있다. 일때의식의값을 일때의식의값을 라고할때, 의값은? Winners 일때, 의값을구하여라 Winners,, 일때, 의값은? 146. Winners 일때, 의값을구하면? Winners 일때다음식중에서그값이가장큰 것은?

25 4. 일차식의계산 1. 다항식 ⑴ 항 : 수와문자의곱으로이루어진식 ⑵ 상수항 : 수만으로이루어진항 ⑶ 계수 : 수와문자의곱으로이루어진항에서곱해진수 ⑷ 항의차수 : 항에포함되어있는문자의곱해진개수 ⑸ 동류항 : 문자와차수가같은항 ( 상수항끼리도동류항 ) ⑹ 단항식 : 항이하나인다항식 ⑺ 다항식 : 항이덧셈기호로연결된식 ( 항을가진모든식 ) ⑻ 다항식의차수 : 다항식에서차수가가장큰항의차수 ⑼ 일차식 : 차수가 인다항식 2. 일차식의계산 1) 일차식의덧셈, 뺄셈 ⑴ 괄호가있는식은분배법칙을이용, 괄호를푼다. ⑵ 동류항끼리묶어서간단히한다. ⑶ 뺄셈을할때는항의부호를바꾸어더해준다. 2) 일차식의곱셈, 나눗셈 ⑴ ( 단항식 ) ( 수 ), ( 단항식 ) ( 수 ) : 단항식의계수에수를곱하거나나눈다. ⑵ ( 다항식 ) ( 수 ) 분배법칙을이용, 다항식의각항에수를곱한다. ⑶ ( 다항식 ) ( 수 ) 다항식의각항에그수의 ( ) 를곱한다 Winners 다음중일차식인것은? Winners 다음빈칸을채우시오. 식 에서 를식의 ( 1 ) 이라 하고, 위식과같이여러개의항들의합으로이루 어진식을 ( 2 ) 이라하며, 하나의항으로만이루어 진식을 ( 3 ) 이라고한다. 또, 와같이수로만된 항을 ( 4 ) 이라하며, 에서 는 의 ( 5 ) 라한 다. 한편, 항에포함되어있는어떤문자의곱해진개수 를그문자에대한항의 ( 6 ) 라고한다. 은 ( 7 ) 차식이다 Winners 다음중옳지않은것은? 1 과 은동류항이다. 2 의 의계수는 이다. 3 의 의계수는 이다. 4 은이차식이다. 5 의상수항은 이다 Winners < 보기 > 의식중에서옳게짝지어진것은? ㄱ. ㄴ. < 보기 > ㄷ. ㄹ. ㅁ. ㅂ. ㅅ. ㅇ. 1 일차식은ㄱ, ㄴ, ㄷ, ㄹ, ㅁ, ㅇ이다. 2 단항식은ㄴ, ㄷ, ㅅ이다. 3 에서 의계수는 이고상수항은 이다. 4 를간단히하면 이다. 5 은항이 개이다.

26 155. Winners 다항식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이차항의계수는 이다. 2 항이 개이다. 3 상수항은 이다. 4 의차수는 이다. 5 의계수는 이다 Winners 을간단히하면? Winners 다음중동류항끼리옳게짝지어진것은? Winners 식 을간단히하여라 Winners 다음중일차식이아닌것은? Winners 다음의일차식을간단히하시오 Winners 다음중옳지않은것은? Winners 다음그림은보기와같은규칙으로식을계산하여 안을채운것이다. 이때, 를구하면?

27 163. Winners 에서안에알맞은식은? Winners 를간단히하면? Winners 에서 [ ] 안에알맞은식은? Winners 를간단히하였을때, 일차항의계수와상수항의곱은? Winners 을간단히했을때, 165. Winners 를간단히하면? 의계수를 의계수를, 상수항을 라하자. 의 값을구하여라.

28 169. Winners 어떤식에 를더한다음에 로나누었더니 가되었다. 어떤식을구하여라 Winners A, B, C 일때, A B C 를 를사용하여나타내어라 Winners 식 에 을더하면 가되고식 에서 을빼면 이된다고할때, 를구 하면? Winners 이짝수일때, 다음식을간단히하면? 171. Winners 기호 라고약속할때, 의값은? Winners 어떤다항식에 을빼어야할것을잘못하여더하 였더니 가되었다. 바르게계산한식은?

29 [ 중1] 2014학년도 1학기 1차지필고사대비A단계답안 , , 3, ,29, = , = 개 24. 4, (1) (2) ,3,5, [ 정답 ] 는 12 의배수이고, 는 8 의배수이므로 는 24 의배수이다 / a=540, b= , 가장큰수 30, 가장작은수 5 따라서, 25 이다 원 (1)289 (2)4 50. (1)12 (2)

30 53. 최소공배수, 최대공약수, 오전 5 시 42 분에처음으로같이출발한다. 이후 84 분후에동시에출발하므로오전 8 시 30 분이다 주후토요일 개 ,-2, = 개 M(-1) , A( ),B( ),C( ),D( ),E(+3) (-1,-2),(0,-3),(1,-2),(2,-1),(2,1),(3,0) 91. 2, A=-5, B=0, C=-8, D=-7, E=0, 합 ,

31 ㅁ, ㄴ, ㄷ, ㄱ, ㄹ ⑴ ⑵ (1) (2)100a (3)3a (4)0.8a (5) a (6)100x+10y+z x a 항, 2 다항식, 3 단항식, 4 상수항, 5 계수, 6 차 수, 7 이

32 x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8. 수직선위에다음수들이대응할때, 원점에서가장멀리 위치한수는? 12. Å + 7 ã Å + 5 ã Å 16 ã + 3 을계산하여라 다음에서그결과가다른하나는? 1 3 보다 5 만큼큰수 9. 두정수 a, b

8. 수직선위에다음수들이대응할때, 원점에서가장멀리 위치한수는? 12. Å + 7 ã Å + 5 ã Å 16 ã + 3 을계산하여라 다음에서그결과가다른하나는? 1 3 보다 5 만큼큰수 9. 두정수 a, b 범위 : 소인수분해 정수와유리수 50 문항 / 중반 : 이름 : 중 1-1 수학중간고사대비 1. 다음중 81 의약수는? 1 2 2 4 3 5 4 6 5 9 6. 다음수들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10, 1.2, 2, 2 5, 0, 4, 10 2 1 양수는 4 개이다. 2. 세수 2 7 2, 2 2 7 11, 5 11 2 의최소공배수는? 1 2 5 7 11 2

More information

심화 I. II. 개정

심화 I. II. 개정 심화 I. II. 개정 I. 1. 4 II. 1. 36 2. 50 자연수 I 소인수분해 소인수분해 1. 소수와합성수 1 소수 : 1 이아닌자연수중 1 과그자신만을약수로가지는수 2 합성수 : 1 이아닌자연수중에서소수가아닌수 2. 소인수분해. 1 인수 : 자연수 a, b, c 에대하여 a =. b c 일때, b, c 를 a 의인수라고한다. 2 소인수 : 소수인인수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어떤 다음 X 대응 1. 대응 (1) 어떤주어진관계에의하여집합 X 의원소에집합 Y 의원소를짝지어주는것을집합 X 에서집합 Y 로의대응이라고한다. l (2) 집합 X 의원소 에집합 Y 의원소 가짝지어지면 에 가대응한다고하며이것을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2. 일대일대응 (1) 집합 A 의모든원소와집합 B 의모든원소가하나도빠짐없이꼭한개씩서로대응되는것을집합 A 에서집합

More information

문제기본서 [ 알피엠 ] 중학수학 1-1 정답과풀이

문제기본서 [ 알피엠 ] 중학수학 1-1 정답과풀이 문제기본서 [ 알피엠 ] 중학수학 1-1 01 소인수분해 Ⅰ` 소인수분해 000 >² 75 5 >² 5 5 _5Û`, 소인수 :, 5 0001 ⑴ ⑵ ⑶ ⑷ 001 >³ 00 >³ 100 >³ 50 000 5 >³ 5 5 000 소수중에 는짝수이다. Ǜ _5Û`, 소인수 :, 5 0004 1은소수가아니며가장작은소수는 이다. 00 >² 4 >² 1 7 7, 소인수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m, b m 0 F, m > 0 에대해 f(x) = g(x)q(x) + r(x) 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수학초 약수와배수 p 2. 직육면체 p 3. 약분과통분

수학초 약수와배수 p 2. 직육면체 p 3. 약분과통분 기본 1 학기 수학초 5-1 1. 약수와배수 --------------------------------------------- 3p 2. 직육면체 ------------------------------------------------ 17p 3. 약분과통분 --------------------------------------------- 31p 4. 분수의덧셈과뺄셈

More information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1) 은경이네 2) 어느 3) 다음은 자연수 그림은 6) 학생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12 2학기 중간고사 대비 수학 201 대청중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2-08-27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More information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고1 2015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1. 두복소수, 에대하여 의값은? ( 단, ) [2 점 ] 1 2 3 4 5 3. 좌표평면위의두점 P, Q 사이의거리는? [2 점 ] 1 2 3 4 5 2. 두다항식, 에대하여 를간단히하면? [2점] 4. 에서이차함수 의최댓값을, 최솟값을 이라할때, 의값은? [3점] 1

More information

2012 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2 교시 수학 중학교 3 학년 ( ) 반 ( ) 번이름 ( ) 1. 문제지는 7면이모두있는지확인하시오. 2. 선다형문항의답안은컴퓨터용수성사인펜을사용하여 OMR 답안지에바르게표기하시오. 3. 서답형문항의답안은 OMR 답안지뒷면의서답형답란에

2012 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2 교시 수학 중학교 3 학년 ( ) 반 ( ) 번이름 ( ) 1. 문제지는 7면이모두있는지확인하시오. 2. 선다형문항의답안은컴퓨터용수성사인펜을사용하여 OMR 답안지에바르게표기하시오. 3. 서답형문항의답안은 OMR 답안지뒷면의서답형답란에 2012 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2 교시 ( ) 반 ( ) 번이름 ( ) 1. 문제지는 7면이모두있는지확인하시오. 2. 선다형문항의답안은컴퓨터용수성사인펜을사용하여 OMR 답안지에바르게표기하시오. 3. 서답형문항의답안은 OMR 답안지뒷면의서답형답란에쓰시오. 서답형문항의답안은연필이나펜으로작성해도됩니다. 4. 네점 A,,C,D 를좌표평면위에나타내었을때, 네점을꼭짓점으로하는

More information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 Ⅵ. 순열과 Map 01. 0 이항정리 - 1 - 01. 01. 0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ion( ) 의머리글자, (2) 은증명할때,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행렬 성분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의값은? [2점] 1 2 3 4 5 4. 공차가 인등차수열 에대하여 의값은? [3 점 ] 1 2 3 4 5

More information

1수준

1수준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2 3 4 5 6 7 8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10 11 12 13 14 15 16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제 5 일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11월교육청 년경찰대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11월교육청 년경찰대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1. 2009년 3월교육청 2. 2014년 6월평가원 3. 2016년 9월평가원 4. 2015년 11월교육청 5. 2013년경찰대 6. 2007년 3월교육청 7. 2009년 6월평가원 8. 2011년경찰대 9. 2006년수능 10. 2006년 10월교육청 1. 수열 이, 일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 0이아닌실수이다.)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peaieslvfp.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가역을 ``로나타낼때, 다음물음에답하여라. 독립문 경복궁 안국종로 가을지로 가충무로동대입구약수금호옥수압구정잠원신사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제 2 교시 2013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수리영역 ( 가형 ) 1 짝수형 5 지선다형 1. 두행렬,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좌표공간에서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sin 일때, sin 의값은? ( 단, 이다.) [2 점 ] 1 2 3

More information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제 2 교시 2008 학년도 10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창의사고력 S01호 매뉴얼.hwp

창의사고력 S01호 매뉴얼.hwp 1 - 초등수학 / 과학통합영재프로그램 창의사고력 S-01 < 교사용매뉴얼 > Unit 1. 교묘한계산 8( 지도안 p2) Mission 1. 신기한곱셈 / Explore 1. 수피라미드 / Explore 2. 기발한 9 의계산 / Explore 3. 같은자리숫자의합이 10 인곱셈 / Explore 4. 이집트나눗셈 / Exercise Unit 2. 도형이나타내는수

More information

6.6) 7.7) tan 8.8) 자연수 10.10) 부등식 두 의전개식에서 의계수는? ) 사건 에대하여 P P 일때, P 의값은? ( 단, 은 의여사건이다.) 일때, tan 의값은? log log 을만족시키

6.6) 7.7) tan 8.8) 자연수 10.10) 부등식 두 의전개식에서 의계수는? ) 사건 에대하여 P P 일때, P 의값은? ( 단, 은 의여사건이다.) 일때, tan 의값은? log log 을만족시키 1.1) 벡터 2.2) cos 함수 제 2 교시 2016 년 6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최종 고등수학 하.hwp

최종 고등수학 하.hwp 철/벽/수/학 고등수학 (하) 제1부 평면좌표 1 ST 철벽 CONCEPT 01 두점사이의거리 q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w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Q❶-1 다음두점사이의거리를구하여라. 풀이 ⑴ A, B ⑵ A, B ⑶ A B ⑷ A B 2 배상면쌤 ^ ^ Q❶-2 다음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친절한하영쌤의 수학 A형 약점체크집중공략오답률 Best 5 정복 하기! - 보충문제 행렬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 보기 > 에서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고, 는영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의역행렬이존재한다. ㄴ. ㄷ.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1 2 2 5 3 3 4 4 5 4 6 1 7 4 8 5 9 1 10 1 11 3 12 5 13 2 14 4 15 2 16 3 17 2 18 1 19 5 20 3 21 4 22 23 24 25 26 27 28 29 30 주어진연립부등식이해를가지려면ᄃ과ᄅ의공통범위가존재하여야한다. 따라서그림으로부터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두행렬 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모든 4. 다음그래프의각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나타내는행렬의성분중 의개수는? [3점] 1 2 3 4 5 1 2

More information

5. 두함수 log 에대하여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르면?5 ) ㄱ. ㄴ. ㄷ. < 보기 > 1 ㄴ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5. 두함수 log 에대하여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르면?5 ) ㄱ. ㄴ. ㄷ. < 보기 > 1 ㄴ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제 2 교시 2008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8. 나눗셈의 몫을 구하여라. 11. 삼각형 ㄱㄴㄷ의 세 변의 길이의 합은 몇 cm인가? 629 37 ㄱ 6cm [풀이] [답] 17 17 37)`629 37 259 259 4 ㄴ 9cm 4 ㄷ cm [풀이] 삼각형 ㄱㄴㄷ은 변 ㄱㄴ과 변 ㄱㄷ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

8. 나눗셈의 몫을 구하여라. 11. 삼각형 ㄱㄴㄷ의 세 변의 길이의 합은 몇 cm인가? 629 37 ㄱ 6cm [풀이] [답] 17 17 37)`629 37 259 259 4 ㄴ 9cm 4 ㄷ cm [풀이] 삼각형 ㄱㄴㄷ은 변 ㄱㄴ과 변 ㄱㄷ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 1. 다음 중 가장 큰 각은 어느 것인가? 1 2 3 4. 세 수의 곱을 구하여라. 24, 8, 42 4 5 [풀이] 24 8 42=192 42=864 [답] 864 [풀이] 두 변이 많이 벌어질수록 큰 각이다. [답] 4 5. 다음 도형에서 각 ㄱㅇㄷ의 크기를 구하여라. ㄱ ㄴ 38 23 ㅇ ㄷ 2. 빈 곳에 알맞은 수를 써라. 만 배 억 [풀이] (각 ㄱㅇㄷ)=(각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 A 2 -

- A 2 - - A 1 - - A 2 - - A 3 - - A 4 - - A 5 - - A 6 - 번호 정답 번호 정답 1 4 16 1 2 1 17 1 3 1 18 3 4 4 19 4 5 2 20 4 6 2 21 4 7 3 22 2 8 4 23 4 9 2 24 4 10 1 25 2 11 2 26 1 12 1 27 4 13 2 28 3 14 3 29 3 15 2 30 3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컴퓨터공학개론 4 장수체계와데이터표현 학습목표 수체계를이해하는것이왜중요한지배운다. 수의거듭제곱에대해복습한다. 사물을세는데수체계가어떻게사용되는지배운다. 수체계에서자리값의중요성에대해배운다. 수체계에서사용되는여러진수사이의차이점과유사점에대해배운다. 2 학습목표 ( 계속 ) 진수사이에수를변환하는방법에대해배운다. 이진법및십육진법을사용하는수학의계산법을배운다. 컴퓨터에서이진수를사용하여데이터를표현하는방법에대해배운다.

More information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7 ) ㄱ. log ㄴ. log 의지표는 이다. ㄷ. log log 이면 은 자리의정수 이다. 10. 다음은어느인터넷사이트의지도상단에있는버튼의기능을설명한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7 ) ㄱ. log ㄴ. log 의지표는 이다. ㄷ. log log 이면 은 자리의정수 이다. 10. 다음은어느인터넷사이트의지도상단에있는버튼의기능을설명한 제 2 교시 2008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7. 다음그림과같이한변의길이 가 4 6 인마름모의넓이를구 하여라. 10. 다음그림과같이모선의길이가 6 cm 인원뿔의밑면의 둘레의길이가 6π cm 일때, 원뿔의높이와부피를구한 것은? 1 6 cm, 6 π cm 6 cm, 6π cm 8. 다음과같이한변의길이가 8 인정육 면

7. 다음그림과같이한변의길이 가 4 6 인마름모의넓이를구 하여라. 10. 다음그림과같이모선의길이가 6 cm 인원뿔의밑면의 둘레의길이가 6π cm 일때, 원뿔의높이와부피를구한 것은? 1 6 cm, 6 π cm 6 cm, 6π cm 8. 다음과같이한변의길이가 8 인정육 면 . 단원테스트 범위 : 피타고라스의정리 피타고라스의정리의활용 50 문항 / 저반 : 이름 : 출제자 : 박지연. 1. 다음그림에서 x 의값으로적절한것은? 4. 세변의길이가 6 cm, 5 cm, 10 cm 인삼각형은어떤삼 각형인가? 1 직각삼각형 이등변삼각형 직각이등변삼각형 4 예각삼각형 5 둔각삼각형 1 9 9 9 4 4 9 5 5 9. 삼각형의세변의길이가다음보기와같을때직각삼각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논리회로기초요약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4-6 장, 한빛미디어 Setion 진수 진수표현법 기수가 인수, 사용. () = +. = 3 () () + + () +. () + + + () +. + () + - () +. + - () + -3 + -4 Setion 3 8 진수와 6 진수 8진수표현법 에서 7까지 8개의수로표현 67.36 (8) = 6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2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함수 f : D E 는집합 D 의각원소 x 에집합 E 에속하는단하나의원소 f(x) 를 대응시키는규칙이다.

More information

PARUEFQXXISK.hwp

PARUEFQXXISK.hwp 합의기호 1. 기호 의약속 끝항의번호 제 항 일반항 첫째항번호 2. 의성질 (1) (2) (는상수 ) (3) (5) ± ± ( 평행이동 ) ( 복호동순 ) (4) (는상수 ) 3. 4. 자연수의거듭제곱의합 (1) (2) (3) 분수수열의합 (1) (2) (3) (4) (5) (6) 계차수열 수열 에서 을계차라하고계차로이루어지는수열을계차수열이라한다. a n =

More information

5-본문-1호

5-본문-1호 핵심요점과적중문제. 약수와배수. 약분과통분. 분수의덧셈과뺄셈. 분수의곱셈. 도형의합동. 직육면체와정육면체 7. 평면도형의넓이 8. 여러가지단위 . 약수와배수 공부한날짜 : 월일. 약수와배수 교과서 : ~7 쪽 약수 을,,, 으로나누면나누어떨어집니다. 이때,,, 을 의약수 라고합니다. _= _= _= _= _= _= 약수구하기 방법 방법 0 을나누어떨어지게하는수구하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Http://RAIC.kunsn..kr 2 학습목표 마스터제목스타일편집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mathna_hsj.hwp

mathna_hsj.hwp 2008 학년도 6 월모의평가 ( 수리영역 - 가형 ) 정답및해설 1. 4 4 4. 2. 로놓으면 ᄀ - ᄂ 양변을제곱하면 3. 5 따라서 방정식ᄀ의근은이다. 일때 ( 분모 ) ( 분자 ) 이어야한다. 따라서 따라서 두식ᄀ ᄂ을동시에만족하는실수의값은구하는합은 ( 준식 ) 5 5. 는최고차항의계수가 1인삼차함수 로놓으면 - 1 - 따라서 ㄷ. 3 < 다른풀이

More information

필수예제 ⑴ d ⑵ \ ⑶ \ ⑷ d 기약분수의분모를소인수분해하였을때, 분모의소인수가 또는 뿐인것만유한소수로나타낼수있다. ⑴ ⑵ 7 = 9 = 9 \7 ⑶ 7 9 = 7 \ = \ ( d ) ( \ ) ( \ ) ( d ) 유제, #\\ \

필수예제 ⑴ d ⑵ \ ⑶ \ ⑷ d 기약분수의분모를소인수분해하였을때, 분모의소인수가 또는 뿐인것만유한소수로나타낼수있다. ⑴ ⑵ 7 = 9 = 9 \7 ⑶ 7 9 = 7 \ = \ ( d ) ( \ ) ( \ ) ( d ) 유제, #\\ \ 개념편. 유리수와순환소수 P. 8 유리수와순환소수 필수예제 ⑴ -, 0 ⑵ 6, -, 0. ⑶ p 정수와유리수는모두 다. ( 정수 ) 의꼴로나타낼수있 (0이아닌정수 ) 필수예제 ⑴ 0.6, 유한소수 ⑵ 0., 무한소수 ⑴ = =0.6 ⑵ = =0. 유제 ⑴ 0.666, 무한소수 ⑵., 유한소수 ⑶ -0.8, 무한소수 ⑷ 0.6, 유한소수 ⑴ =_=0.666

More information

문항코드 EBS 수능완성수학영역수학 1 A 형 주어진그래프의꼭짓점에 를그림과같이 정하고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행렬로나타내면다 음과같다. ( 나 ) 세수, 12, 는이순서대로등비수열을이룬다. 의값은? 문

문항코드 EBS 수능완성수학영역수학 1 A 형 주어진그래프의꼭짓점에 를그림과같이 정하고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행렬로나타내면다 음과같다. ( 나 ) 세수, 12, 는이순서대로등비수열을이룬다. 의값은? 문 곽정원의수능필수아이템! 2,3 점은다내꺼 + 4 점도전 ~ 실전모의고사 1. 두행렬 의모든성분의합은? 1 9 2 10 3 11 4 12 5 13 배점 2 문항코드 3-182-365 기 따라서행렬 의모든성분의합은 7+(-4)+4+5=12 2. log l 의값은? 에대하여행렬 3. lim 의값은? 1 2 3 1 4 2 5 4 배점 2 문항코드 3-179-239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 D312D3220C0CCB5EEBAAFBBEFB0A2C7FC E485750>

< D312D3220C0CCB5EEBAAFBBEFB0A2C7FC E485750> 다음 1)1) 2)2) 다음 가 3) 3) 4) 4) 나 다 5) 5) 라 6) 6) 다음 7) 7) 8) 8) 다음 1. zb 다음그림과같이 AB = AC인 ABC 에서 BC = BD 이고, BDC = 65 일때, DAB - ABD 의크기는? AB = AD 1 BC = DC 2 ( 다 ) 3 1, 2, 3으로부터대응변의길이가같으므로 ABC ( 라 ) BAC

More information

제 5 일 년 7월교육청 년 10월교육청 년수능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수능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년 7월교육청 년 10월교육청 년수능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수능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1. 2016년 7월교육청 2. 2011년 10월교육청 3. 2016년수능 4. 2012년 6월평가원 5. 2010년 9월평가원 6. 2012년 9월평가원 7. 2006년수능 8. 2011년경찰대 9. 2006년수능 10. 2006년 10월교육청 1. 그림과같이중심이 O 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둘 레를 등분한점을,,, 이라하자. 호 ( ) 을이등분한점을

More information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1.1) 2.2) 두 두 로그부등식 제 2 교시 2012 년 5 월고 2 모의평가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고난도실전모의고사 회 Ⅰ. 소인수분해점수 / 00점 정과해설 p. 다음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 정 개 ) [ 점 ] 다음중소인수의개수가가장많은것은? [ 점 ] =_ 일때, 과 를 의인수라한다. 7 0 Ǜ 7 Û` 를약수로가지는수는모두소수가아니다. 0 7 _7 모든자연수는약수가 개이상이다. a 가 b 의배수이면 b 는 a 의약수이다. 합성수는모두짝수이다. 는

More information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염화나트륨은 zb8) 다음 zb 9) 그림은원자 A 가이온으로변화된모습이다. 원자 A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중이온이만들어지는과정이바른것은? 고체상태에서는전류가흐르지않지만, 물에녹으면전류가잘흐른다. 그이유로가장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염화나트륨은 zb8) 다음 zb 9) 그림은원자 A 가이온으로변화된모습이다. 원자 A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중이온이만들어지는과정이바른것은? 고체상태에서는전류가흐르지않지만, 물에녹으면전류가잘흐른다. 그이유로가장 zb 1) zb 2) 2-3. 원자와이온 중 2 2-3-2. 이온의형성 (01) 이현주 (alisabet@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2-02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의하여보호되는콘텐츠의경우,

More information

영역 2007 교육과정 2009 교육과정 수학적과정 학년 비고 용어와기호 유리수와순환소수의관계를이해한다 유리수와순환소수의관계를이해한다 근삿값 학년 근삿값과오차의의미를이해하고 근삿값에대한참값의범위를구할수있다 근삿값의표현방법을안다 제곱근과실수 학년 제곱근과실수 학년 제곱근

영역 2007 교육과정 2009 교육과정 수학적과정 학년 비고 용어와기호 유리수와순환소수의관계를이해한다 유리수와순환소수의관계를이해한다 근삿값 학년 근삿값과오차의의미를이해하고 근삿값에대한참값의범위를구할수있다 근삿값의표현방법을안다 제곱근과실수 학년 제곱근과실수 학년 제곱근 영역 2007 교육과정 2009 교육과정 집합 학년 집합의개념을이해하고 집합을표현할수있다 두집합사이의포함관계를이해한다 집합의연산을할수있다 수학적과정 학년 비고 이동 현행 집합을고등으로이동 수와연산 자연수의성질 학년 거듭제곱의뜻을안다 소인수분해의뜻을알고 자연수를소인수분해할수있다 최대공약수와최소공배수의성질을이해하고 이를구할수있다 최대공약수와최소공배수를활용하여여러가지문제를해결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2014.10.20 06:4 PM 페이지1 다민 2540DPI 175LPI 3~4학년군 수학 진도교재 1. 큰 수 3 4-1 2 2. 곱셈과 나눗셈 12 3. 각도와 삼각형 21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34 5. 혼합 계산 43 6. 막대그래프 54 단원 성취도평가 61 쌩큐 익힘책 67 1 6000 7000 8000 9000 10000

More information

수학은 체體인認지知 정직한과목입니다. 매우어렵지만, 성실함과꾸준함만있다면가장잘하기쉬운과목중하나입니다. 어려운문제앞에서느끼는고통을견디고포기하지않으며꾸준히문제를풀다보면, 머릿속으로생각해낸풀이를손이기억하게되고, 손의기억을머리가다시받아들여자연스럽게그풀이를다른문제를풀때도적용하게

수학은 체體인認지知 정직한과목입니다. 매우어렵지만, 성실함과꾸준함만있다면가장잘하기쉬운과목중하나입니다. 어려운문제앞에서느끼는고통을견디고포기하지않으며꾸준히문제를풀다보면, 머릿속으로생각해낸풀이를손이기억하게되고, 손의기억을머리가다시받아들여자연스럽게그풀이를다른문제를풀때도적용하게 수학은 체體인認지知 정직한과목입니다. 매우어렵지만, 성실함과꾸준함만있다면가장잘하기쉬운과목중하나입니다. 어려운문제앞에서느끼는고통을견디고포기하지않으며꾸준히문제를풀다보면, 머릿속으로생각해낸풀이를손이기억하게되고, 손의기억을머리가다시받아들여자연스럽게그풀이를다른문제를풀때도적용하게되는것이죠. 이러한수학학습법이바로체體인認지知수학입니다. 수학이란 [ 예비고 1 개정수학익히기

More information

Intensive Math Class I 공간기하벡터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Intensive Math Class I 공간기하벡터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Intensive Math Class I 공간기하벡터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1. 2. 3. 4. 5. 6. 2. 꾹누르기 1. 그림과같은정육면체 ABCD EFGH에서모서리 BF를 로내분하는점을 I, 모서리 DH를 로내분하는점을 J라하자. 면 IGJ와 밑면 EFGH가이루는예각의크기를 라할때, cos 이다. 이때,

More information

곡선 7.7. 오른쪽그림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각각 이고중심이같은세원으로이루어진과녁에총을쏠때, 색칠한부분을맞힐확률은? ( 단, 총알은과녁을벗어나지않고, 경계선에맞지않는다.) [3점] [PP 난이도중 ] [PP 18 문

곡선 7.7. 오른쪽그림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각각 이고중심이같은세원으로이루어진과녁에총을쏠때, 색칠한부분을맞힐확률은? ( 단, 총알은과녁을벗어나지않고, 경계선에맞지않는다.) [3점] [PP  난이도중 ] [PP 18 문 등차수열 함수 2017 학년도수능대비 9 월모의고사 FINAL 1 회 ( 나형 ) 제 2 교시 1 1. lim 의값은? 1 2 [PP 07 0006@ 문과 @ 고 3@ 수열의극한 @ 난이도하 ] 3 [2 점 ] 4.4. [PP 05 0010@ 문과 @ 고 3@ 수열 @ 난이도중 ] 에대하여 일때, 의값은? [3점] 1 2 3 4 5 4 5 [PP 08 0007@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나 형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나 형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B0F8BDC4C1A4B8AE2838C2F720BCF6C7D032292E687770>

<B0F8BDC4C1A4B8AE2838C2F720BCF6C7D032292E687770> 제 1 과방정식과부등식 분수방정식과고차방정식의연립방정식, 10단계와융합된계산문제, 고차부등식과분수부등식의연립부등식등다른내용과융합된계산문제를중심으로공부를해야한다. 방정식과부등식의풀이법을이해하고있는가를중심으로공부한다. 추론문제의경우증명과같은괄호를채우는문제를중심으로연습하는것이좋다 분수방정식, 무리방정식, 고차부등식, 분수부등식의각주제별로외적문제를구분지어연습해두어야한다.

More information

01. 순열 1. 경우의수 (1) 합의법칙두사건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이라하면사건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집합의개념을이용하여합의법칙을생각해보자. 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집합을각각 라하면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

01. 순열 1. 경우의수 (1) 합의법칙두사건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이라하면사건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집합의개념을이용하여합의법칙을생각해보자. 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집합을각각 라하면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 경우의수순열조합 01. 순열 1. 경우의수 (1) 합의법칙두사건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이라하면사건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집합의개념을이용하여합의법칙을생각해보자. 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집합을각각 라하면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각각 와같다. 또사건 또는사건 가일어나는경우는집합 로나타낼수있고, 두사건

More information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나형 )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나형 )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 2020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 2020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1~ 시즌2 ( 각시즌 4회분 ) 오르비전자책에서구매가능 - 오타, 오류수정파일은랑데뷰수학카페자료실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2장 디지털_데이터 .ppt

Microsoft PowerPoint - 1-2장 디지털_데이터 .ppt 1 장디지털개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정보기술공학부전자전공장영조 1.1 디지털과아날로그 아날로그 : 연속적인범위의값으로표현 디지털 : 2 진수의값에의해표시 < 아날로그파형 > < 디지털파형 > 2 1.2 논리레벨과펄스파형 양논리시스템 (positive logic system)- 일반적으로많이사용 1(high 레벨 ), 0(low 레벨 ) 로나타냄. 음논리시스템 (negativ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math_hsj_kK5LqN33.pdf.hwp

math_hsj_kK5LqN33.pdf.hwp 2016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학영역 정답 1 1 2 3 3 4 4 3 5 5 6 3 7 2 8 5 9 1 10 5 11 2 12 2 13 5 14 4 15 2 16 1 17 4 18 2 19 4 20 3 21 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해설 1. [ 출제의도 ] 거듭제곱의뜻을알고식의값을계산한다. 2. [ 출제의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집합 어떤조건에알맞은대상이명확하게구별되는모임. 집합기호 집합과원소 ( 속한다 ), ( 속하지않는다 ) 집합과집합 ( 부분집합이다 ), ( 부분집합이아니다 ), =( 서로같다 ) 3. 집합의표현 가. 원소나열법 집합에속하는모든원소를 { } 안에나열하는방법, 중복되는원소는한번만씀 나. 조건제시법 모든원소들의공통된성질을제시하는방법 4. 집합의분류 가. 유한

More information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큰 수 이 단원은 만의 도입에서 시작하여 억, 조와 같은 큰 수의 읽기와 쓰기, 자릿값과 자릿수, 수의 계열, 대소 관계를 알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합니다.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More information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1. lim sin 의값은? 3. 함수 cos cos ( ) 는 에서극솟값 를갖는다. 이때 의값은? 1 2 3 1 2 3 4 5 4 5 2. 아래쪽그림과같이중심이 C 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이있다. 직선 가원점 O 를지나고기울기가양수인직선 과만나는점을 P 축과만나는점을 Q 라하고, 직선 이원과만나는원점이아닌점을 R 라하자. 직선 이 축의양의방향과이루는각의크기를

More information

8장 조합논리 회로의 응용

8장 조합논리 회로의 응용 8 장연산논리회로 가산기 반가산기와전가산기 반가산기 (Half Adder, HA) 8. 기본가 / 감산기 비트의 개 진수를더하는논리회로. 개의입력과출력으로구성. 개입력은피연산수 와연산수 y 이고, 출력은두수를합한결과인합 S(sum) 과올림수 C(carry) 를발생하는회로. : 피연산수 : 연산수 : 합 y C S y S C 올림수 올림수 전가산기 : 연산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강의자료8_Chap9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강의자료8_Chap9 [호환 모드] 컴퓨터구조 강의노트 #8: Chapter 9: 컴퓨터산술 2008. 5. 8.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컴퓨터시스템구조론 제9장컴퓨터산술 (Computer Arithmetic) 2 1 핵심요점들 컴퓨터산술에있어서두가지주요관심사는수가표현되는방법 (2진수형식 ) 과기본적인산술연산들 (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lim 의값은? [2점] ln 두사건 와 는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lim 의값은? [2점] ln 두사건 와 는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ln 1 2 3 4 5 4. 두사건 와 는서로독립이고 P P 일때, PP 의값은? ( 단, 은

More information

PSFZWLOTGJYU.hwp

PSFZWLOTGJYU.hwp 학년도대수능 9 월모의평가 ( 수리영역 - 가형 AH AT sin 8. log 9 log. log log 일때, ( 분모 ( 분자 이어야한다. 즉, ( +a-b+a-b a - b - ᄀ +a+b - (-(-b (-( ++ -b + + - b -b 9 ᄂ ᄀ, ᄂ에서 a, b 8 a+ b 5. log log X AB -B ( ( - - ( - ( 5 - -8

More information

정수론 - (Number Theory)

정수론 - (Number Theory) 정수론 (Number Theory) 정주희 (Jeong, Joohe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7 년 9 월 4 일. 자연대 101 정주희 (Jeong, Joohee) (K.N.U.) 정수론 2017 년 9 월 4 일 1 / 36 목차 1 최대공약수 2 부정방정식과합동식 3 페르마의정리와오일러의정리 4 원시근, 이산로그,

More information

2 5. 어느나라의올해물가지수는전년도에비해 % 상승하였다. 7. 서로다른세종류의과일이각각 개씩모두 개가들어있 이나라의물가지수가매년이러한비율로상승한다고할때, 물 가지수가처음으로올해의 배이상이되는해는앞으로몇년 후인가? ( 단, log, log 로계산한다.) [3 점] 는바

2 5. 어느나라의올해물가지수는전년도에비해 % 상승하였다. 7. 서로다른세종류의과일이각각 개씩모두 개가들어있 이나라의물가지수가매년이러한비율로상승한다고할때, 물 가지수가처음으로올해의 배이상이되는해는앞으로몇년 후인가? ( 단, log, log 로계산한다.) [3 점] 는바 2009학년도 3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제 2 교시 가 형 성명수험번호 3 1 자신이선택한유형( 가 형/ 나 형) 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의해당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쓰시오. 답안지의해당란에성명과수험번호를쓰고, 또수험번호와 답을정확히표시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되면, 그 0 도답란에반드시 표시하시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4. [3 등급 60 초 ] 5. [3 등급 60 초 ] 6. [3 등급 60 초 ] 2

4. [3 등급 60 초 ] 5. [3 등급 60 초 ] 6. [3 등급 60 초 ] 2 Lui Intensive 천재의발상 공간벡터좌표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1. [3 등급 45 초 ] 2. [3 등급 45 초 ] 3. [3 등급 45 초 ] * 등급 - 제한시간표시 [3 등급 90s] 3 등급에가장효과적인문항입니다. 90 초간생각후끝까지풀지말고강의를들어주세요. 등급및 제한시간표시는강의영상과차이가있을수있으며영상보다교재의등급시간을우선합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 xy x y x x x x x n n x x n 3 3 4 4 x 1 1+x x x x 1.025 x x 1.025 x 1+.025 x x 1+x 1+y x y x y 101.5 1.021 101.5 100 (1 + 0.015 ) 1.021 1+.021 98.5 1 0.035 98.5 0.965 98.5 100 (1 0.015 ) 1 0.035 1.035

More information

5.5) cos 6.6) 두 coscos 일때, sinsin 의값은? [3점] ) 일때, 방정식 의모든해의합은? [3 점 ] 1 4 sin cos 의값은? [3점] 1 ln 2 ln 3 ln 4 ln 5 ln 8.8 ) 벡터 에대하여

5.5) cos 6.6) 두 coscos 일때, sinsin 의값은? [3점] ) 일때, 방정식 의모든해의합은? [3 점 ] 1 4 sin cos 의값은? [3점] 1 ln 2 ln 3 ln 4 ln 5 ln 8.8 ) 벡터 에대하여 1.1) 두 2.2) 방정식 좌표공간에서 두 제 2 교시 2016 년 9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제 5강 리만적분

제 5강 리만적분 제 5 강리만적분 리만적분 정의 : 두실수, 가 을만족핚다고가정하자.. 만일 P [, ] 이고 P 가두끝점, 을모두포함하는유핚집합일때, P 을 [, ] 의분핛 (prtitio) 이라고핚다. 주로 P { x x x } 로나타낸다.. 분핛 P { x x x } 의노름을다음과같이정의핚다. P x x x. 3. [, ] 의두분핛 P 와 Q 에대하여만일 P Q이면 Q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6009 Ch9. Numerical Itegratio Formulas Part 5. 소개 / 미적분 미분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d vt yt dt yt 임의의물체의시간에따른위치, vt 속도 함수의구배 적분 : 미분의역, 어떤구간내에서시간 / 공간에따라변화하는정보를합하여전체결과를구함. t yt vt dt 0 에서 t 까지의구간에서곡선 vt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l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l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ln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와 는서로독립이고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3034B0AD5FBFB9BBF320B9AEC1A620C7AEC0CC E687770>

<3034B0AD5FBFB9BBF320B9AEC1A620C7AEC0CC E687770> 1. 오른쪽그림과같이아래에서위로향하는균일한자기장 B가있다. 그속에전류가지면으로들어가는방향으로흐르는도선을놓았을때 A, B, C, D점의자기장,,, 를바르게비교한것은? 3. 오른쪽그림과같이정육면체의두변을따라흐르는두직선전류가있다. a e 중정육면체의한꼭지점 P에서의자기장의방향은? 1a 2b 3c 4d 5e 1 = = = 2 = > = 3 > = > 4 = > >

More information

3. 방정식 이나타내는도형은?3) 1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3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5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2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다음원의방정식의중심의좌표와반지름의길이를구하시오.4) 5. 원 에대한설명이다. < 보기 > 에서옳

3. 방정식 이나타내는도형은?3) 1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3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5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2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다음원의방정식의중심의좌표와반지름의길이를구하시오.4) 5. 원 에대한설명이다. < 보기 > 에서옳 원의정의 1. 원의정의 평면위의한정점에서거리가일정한점들의자취 평면위의한정점 로부터일정한거리 에있는점 의집합이라할때, 를점 를중심으로하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이라고한다. 2. 원의방정식 (1) 기본형 : 원점이중심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방정식 (2) 표준형 : 점 가중심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방정식 (3) 일반형 : ( 단, ) l 원의방정식 중심 :, 반지름 :

More information

<C1DF31BCF6C7D028C7CF29C5BDB1B82DB8C0BAB8B1E22E687770>

<C1DF31BCF6C7D028C7CF29C5BDB1B82DB8C0BAB8B1E22E687770> 중 수학 ( 하 ) 탐구차례 3 2 기본도형 25 3 작도와합동 49 4 다각형 7 5 원과부채꼴 93 6 다면체와회전체 5 7 입체도형의부피와겉넓이 39 읽을거리. 를신뢰할것인가? 24 2. 파라오의토지측정방법 47 3. 마름모로별모양만들기 69 4. 삼각형의매력에빠진파스칼 9 5. 음료수캔이원기둥인이유 4 6. 수학자와도형의조화 34 7. 입체도형의닮음

More information

필수예제 중복순열 02 같은 것이 있는 순열 6. 6. 모스 부호 ㆍ, - 를 사용하여 부호를 만들 때, ㆍ과 -에서 개를 뽑아 만들 수 있는 부호의 수를 필수예제 함수의 개수 7. 7. 두 집합 일 때, 다음을 (1) 에서 로의 함수의 개수 (2) 에서 로의 일대일함

필수예제 중복순열 02 같은 것이 있는 순열 6. 6. 모스 부호 ㆍ, - 를 사용하여 부호를 만들 때, ㆍ과 -에서 개를 뽑아 만들 수 있는 부호의 수를 필수예제 함수의 개수 7. 7. 두 집합 일 때, 다음을 (1) 에서 로의 함수의 개수 (2) 에서 로의 일대일함 01 중복순열 개념체크 중복순열을이용하는 정수 1-중복순열 (1) 중복순열 서로 다른 개에서 중복을 허락하여 개를 택하는 순열을 개에서 개를 택하는 중복순열이라 하고 기호 로 와 같이 나타낸다. (2) 중복순열의 수 개 (3) 중복순열의 계산법 에서 (4) 중복순열인 경우 은 받는 쪽 (고정 숫자) 는 주는 쪽 (선택 숫자) 으로 생각하자. 1 중복을 허락하는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