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확률의정의와기본성질 1. 확률의정의 (1) 시행과사건같은조건에서몇번이고반복할수있으며그결과가우연에의해서정해지는실험이나관찰을시행이라고하고, 시행의결과로일어나는것을사건이라고한다. 어떤시행에서일어날수있는모든결과의집합을그시행에대한표본공간이라하고, 사건은표본공간의부분집합이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01. 확률의정의와기본성질 1. 확률의정의 (1) 시행과사건같은조건에서몇번이고반복할수있으며그결과가우연에의해서정해지는실험이나관찰을시행이라고하고, 시행의결과로일어나는것을사건이라고한다. 어떤시행에서일어날수있는모든결과의집합을그시행에대한표본공간이라하고, 사건은표본공간의부분집합이"

Transcription

1 확률과조건부확률

2 01. 확률의정의와기본성질 1. 확률의정의 (1) 시행과사건같은조건에서몇번이고반복할수있으며그결과가우연에의해서정해지는실험이나관찰을시행이라고하고, 시행의결과로일어나는것을사건이라고한다. 어떤시행에서일어날수있는모든결과의집합을그시행에대한표본공간이라하고, 사건은표본공간의부분집합이다. 표본공간 의부분집합중에서한개의원소로이루어진사건을근원사건이라고한다. (2) 배반사건과여사건 두사건 에대하여 또는 가일어나는사건을 로나타내고또한 와 가동시에일어나는사건을 로나타낸다. 특히, 두사건 에대하여 와 중어느한사건이일어나면다른사건은일어나지않을때, 즉 일때, 두사건 는서로배반이라하고이두사건을배반사건이라고한다. 또, 어떤시행에서사건 가일어나지않는사건을 의여사건이라하고, 기호로 로나타낸다. 이때, 이므로사건 와그여사건 은서로배반사건이다. (3) 수학적확률 어떤시행에서사건 가일어날가능성을수로나타낸것을사건 가일어날확률이라고하고, 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어떤시행에서표본공간 의각근원사건이일어날가능성이모두같은정도로기대될때, 표본공간의원 소의개수 에대한사건 의원소의개수 의비를사건 의수학적확률이라하고, 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수학적확률 어떤시행에서일어날수있는모든경우에대하여각경우가일어날가능성이모두같은정도로기대될 때, 수학적확률은 사건 가일어날경우의수 일어날수있는전체경우의수

3 01. 확률의정의와기본성질 (4) 통계적확률 일반적으로같은시행을 번반복하여사건 가일어난횟수를 이라하면시행횟수 이커짐에따라 상대도수 이일정한값 에가까워지면이 를사건 가일어날통계적확률이라고한다. 통계적확률을구할때는현실적으로시행횟수 을무한히크게할수없으므로 이충분히크다면이때 의 으로통계적확률을대체하는것이보통이다. 상대도수 은시행횟수 을충분히크게하면수학 적확률 에가까워지는경향이있는것이알려져있다. 통계적확률 동일한조건에서같은시행을 회반복하였을때, 사건 가일어난횟수를 이라하면 lim 의값이존재하고, 이값을 라할때, 이 를사건 의통계적확률이라고한다. 2. 확률의기본성질 (1) 확률의기본성질 어떤시행에서임의의사건 는표본공간 의부분집합이므로 따라서 이므로확률의정의에의하여 이때, 반드시일어나는사건은 가되므로 또절대로일어나지않는사건은 이므로 이상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확률의기본성질 (1) 임의의사건 에대하여 (2) 반드시일어나는사건 에대하여 (3) 절대로일어나지않는사건 에대하여

4 01. 확률의정의와기본성질 (2) 확률의덧셈정리 각근원사건이일어날가능성이모두같은정도로기대되는표본공간 의임의의두사건 에대하여 가성립하므로사건 가일어날확률은다음과같다. 특히두사건 가서로배반사건이면 이므로 이상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확률의덧셈정리 (1) 두사건 에대하여 (2) 두사건 가서로배반사건이면, 즉 이면 (3) 여사건의확률 표본공간 에대하여 이므로 ᄀ 두사건 와 는배반사건이므로확률의덧셈정리에의해 ᄂᄀ, ᄂ에의해 이상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여사건의확률 사건 의여사건 에대하여

5 02. 확률의곱셈정리와독립시행의정리 1. 조건부확률과확률의곱셈정리 (1) 조건부확률 표본공간 의두사건 에대하여확률이 이아닌사건 가일어났다고가정할때, 사건 가일어 날확률을사건 가일어났을때의사건 의조건부확률이라하고, 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표본공간 에서모든근원사건이일어날가능성이같은경우사건 가일어났을때의사건 의조건부 확률은다음과같다. 이상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 단, ) 조건부확률 사건 가일어났을때의사건 의조건부확률은 ( 단, ) (2) 확률의곱셈정리 조건부확률의정의에서 이므로 두사건 가동시에일어나는확률 는 가성립함을알수있다. 이상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확률의곱셍정리 일때, 두사건 가동시에일어날확률 는다음과같다.

6 02. 확률의곱셈정리와독립시행의정리 2. 사건의독립, 종속그리고독립시행의확률 (1) 사건의독립, 종속두사건 에대하여한사건이일어나거나일어나지않는것이다른사건이일어날확률에영향을주지 않을때, 즉, 일때, 사건 와 는서로독립이라하고, 서로에대한독립사건이라한다. 또두사건이서로독립이아닐때, 두사건을서로종속이라고한다. 독립인두사건 에대하여확률의곱셈정리를적용하면 임을알수있다. 이상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독립사건의곱셈정리 두사건 가서로독립이기위한필요충분조건은 ( 단, ) (2) 독립시행의확률 어떤시행을되풀이할때, 각시행의결과가다른시행의결과에영향을주지않을경우, 즉매회일어나는 사건이서로독립인경우이러한시행을독립시행이라한다. 일반적으로독립시행에대하여다음이성립한다. 독립시행의확률동일한시행을반복하고, 매회의시행에서사건 가일어난확률이 로일정할때, 회의독립시행에서사건 가 회일어날확률은다음과같다. ( 단, 이고, )

7 1. 주머니 A와 B에는,,,, 의숫자가하나씩적혀있는다섯개의구슬이각각들어있다. 철수는주머니 A에서, 영희는주머니 B에서각자구슬을임의로한개씩꺼내어두구슬에적혀있는숫자를확인한후다시넣지않는다. 이와같은시행을반복할때, 첫번째꺼낸두구슬에적혀있는숫자가서로다르고, 두번째꺼낸두구슬에적혀있는숫자가같을확률은? A B

8 2. 부터 까지의자연수가하나씩적혀있는 개의공이주머니에들어있다. 이주머니에서임의로 개의공 을동시에꺼낼때, 꺼낸공에적혀있는수중에서가장큰수와가장작은수의합이 이상이고 이하일확 률은?

9 3. 주사위를두번던질때, 나오는눈의수를차례로 이라하자. 의값이 이될확률이 일 때, 의값을구하시오. ( 단, 이고 는서로소인자연수이다.)

10 4. 정보이론에서는사건 가발생했을때, 사건 의정보량 가다음과같이정의된다고한다. log P E < 보기 > 에서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사건 가일어날확률 P E 는양수이고, 정보량의단위는비트이다.) [ 보기 ] ㄱ. 한개의주사위를던져홀수의눈이나오는사건을 라하면 이다. ㄴ. 두사건 A B가서로독립이고 P A B> 이면 A B 이다. ㄷ. PA>, P B >인두사건 A B에대하여 이다. 1 ㄱ 2 ㄱ, ㄴ 3 ㄱ, ㄷ 4 ㄴ, ㄷ 5 ㄱ, ㄴ, ㄷ

11 5. 한국, 중국, 일본학생이 명씩있다. 이 명이그림과같이좌석번호가지정된 개의좌석중임의로 개씩 선택하여앉을때, 같은나라의두학생끼리는좌석번호의차가 또는 이되도록앉게될확률은?

12 6. 상자 에는빨간공 개와검은공 개가들어있고, 상자 는비어있다. 상자 에서임의로 개의공을꺼내어빨간공이나오면 [ 실행 ] 을, 빨간공이나오지않으면 [ 실행 ] 를할때, 상자 에있는빨간공의개수가 일확률은? [ 실행 ] 꺼낸공을상자 에넣는다. [ 실행 ] 꺼낸공을상자 에넣고, 상자 에서임의로 개의공을더꺼내어상자 에넣는다

13 7. 다음좌석표에서 행 열좌석을제외한 개의좌석에여학생 명과남학생 명을 명씩임의로배정할때, 적어도 명의남학생이서로이웃하게배정될확률은 이다. 의값을구하시오. ( 단, 명이같은행의바로 옆이나같은열의바로앞뒤에있을때이웃한것으로본다.)

14 8. 주머니 에는흰공 개와검은공 개가들어있고, 주머니 에는흰공 개와검은공 개가들어있다. 주머니 에서임의로 개의공을꺼내어흰공이면흰공 개를주머니 에넣고검은공이면검은공 개를 주머니 에넣은후. 주머니 에서임의로 개의공을꺼낼때꺼낸공이흰공일확률은?

15 9. 집합 가있다. 의부분집합중에서임의로서로다른두집합을택하였을때, 한집합 이다른집합의부분집합이될확률은?

16 10. 개의수 이오른쪽표와같이배열되어있다. 각행에서한개 씩임의로선택한세수의곱을 으로나눈나머지가 이될확률은?

17 11. 오른쪽그림은어떤오락기를단순화하여그린것이다. 이오락기는입구에공을넣으면 A B C D 중어느한곳을지나면서그위치의꺼져있는전등은켜지고, 켜져있는전등은꺼지도록되어있다. 예를들어전구가모두꺼진상태에서공을두번넣어두번모두 A 를지나면 A 위치의전등은켜졌다꺼지고, 각각 A B 를지나면 A B 두위치에있는전등은모두켜지게된다. 이와같이공이지날때마다전등이켜지거나꺼지기를반복하다가 A B C D 네곳모두전등이켜지면게임은끝난다. 여섯번째공을넣었을때이게임이끝나게될확률을 ( 는서로소인자연 수 ) 라고하자. 이때, 의값을구하시오. ( 단, 처음상태는전등이모두꺼져있으 며, 갈림길에서양쪽방향으로공이지나갈확률은서로같다.)

18 12. 집합 Y Z 에대하여조건 ( 가 ) 를만족시키는모든함수 중에서임의로하나를선택하고, 조건 ( 나 ) 를만족시키는모든함수 중에서임의로하나 를선택하여합성함수 를만들때, 이합성함수의치역이 일확률은 이다. 의값을구 하시오. ( 단,, 는서로소인자연수이다.) ( 가 ) 의임의의두원소 에대하여 이면 이다. ( 나 ) 의치역은 이다.

19 13. 한모서리의길이가 인정육면체 ABCD - EFGH 위에동점 P가있다. 점 P는한번이동할때마다한꼭짓점에서그꼭짓점과이웃한세꼭짓점중임의의한점으로이동한다. 예를들어점 P가점 A에서이동할 때는세점 B, D, E 중한점으로이동하고, 이세꼭짓점으로이동할확률은각각 이다. 이와같은방법으로 점 P가점 A에서출발하여세번이동할때, 두점 A, P 사이의거리가 일확률은?

20 14. 그림과같은말과말판이있다. 말은한번에한칸씩인접한칸으로 움직이는데인접한각칸으로이동할확률은모두 이다. 예를들어 A 에 있던말이 A 와인접한칸인 B, C 로이동할확률은각각 이다. 최초 A 에있던말이 번이동하여처음으로 D 에도착할확률을 P 이라할때, 옳 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P < 보기 > ㄴ. P P (,,, ) ㄷ. P 1 ㄱ 2 ㄱ, ㄴ 3 ㄱ, ㄷ 4 ㄴ, ㄷ 5 ㄱ, ㄴ, ㄷ

21 15. 주머니안에스티커가 개, 개, 개붙어있는카드가각각 장씩들어있다. 주머니에서임의로카드 장 을꺼내어스티커 개를더붙인후다시주머니에넣는시행을반복한다. 주머니안의각카드에붙어있는스티커의개수를 으로나눈나머지가모두같아지는사건을 라하자. 시행을 번하였을때, 회부터 회까지는 사건 가일어나지않고, 회에서사건 가일어날확률을 라하자. 의값을구하시오. ( 단, 와 는서 로소인자연수이다.)

22 16. 그림과같이,,,,, 의숫자가한면에만각각적혀있는 장의카드가일렬로놓여있다. 주사위한개를던져서나온눈의수가 이하이면가장작은숫자가적혀있는카드 장을뒤집고, 이상이면가장작은숫자가적혀있는카드부터차례로 장의카드를뒤집는시행을한다. 번째시행에서 가적혀있는카드가뒤집어질확률은? ( 단, 모든카드는한번만뒤집는다.)

23 17. 주머니에 의숫자가하나씩적혀있는 개의공이들어있다. 이주머니에서임의로 개의 공을동시에꺼내어임의로일렬로나열하고, 나열된순서대로공에적혀있는수를 라할때, 일확률은?

24 18. 그림과같은 행 열의네모칸이있다. 이네모칸의각행에 에서 까지의자연수를모두사용하여한칸 에한개씩임의로써넣는다. 열에적힌두숫자가서로같을때, 열에적힌두숫자는서로다를확률은?

25 19. 어느지역에서발생한식중독과음식 의연관성을알아보기위해 명을조사하여다음결과를얻었다. ( 단위 : 명 ) 식중독에식중독에걸린사람걸리지않은사람 합계 를먹은사람 를먹지않은사람 합계 조사대상 명중에서임의로선택된사람이 를먹은사람일때이사람이식중독에걸렸을확률을, 를 먹지않은사람일때이사람이식중독에걸렸을확률을 라고하자. 의값은? ➀ ➃ ➁ ➄ ➂

26 20. 어느창고에부품 가 개, 부품 가 개있는상태에서부품 개를추가로들여왔다. 추가된부품은 또는 이고, 추가된부품중 의개수는이항분포 을따른다. 이 개의부품중임의로 개를선택한 것이 일때, 추가된부품이모두 였을확률은?

27 21. 상자 A에는빨간공 개, 흰공 개가들어있고, 상자 B 에는빨간공 개, 흰공 개가들어있다. 갑은을이모르게두상자 A, B 중에서하나를선택한후, 그상자에서공을한번에한개씩복원추출로 번꺼내었다. 을은갑이꺼낸공에서빨간공이나온횟수를세어갑이어느상자를선택하였는지다음과같은방법으로판단하기로하였다. ( 가 ) 빨간공이 회이하나온경우 갑이상자 A 를선택하였다. 라고판단한다. ( 나 ) 빨간공이 회이상나온경우 갑이상자 B 를선택하였다. 라고판단한다. 갑이상자 B 를선택하였을때, 을의판단이틀릴확률은?

28 22. 주머니에는 의숫자가각각한개씩적힌공이 개들어있고, 주머니에는 의숫자가각각한개씩적힌공이 개들어있다. 주머니에서 개의공을꺼내어 주머니에넣은다음다시 주머니에서 개의공을꺼내어 주머니에넣었을때, 주머니에들어있는 개의공에적힌수중최댓값이 이었다. 이때처음 주머니에서꺼낸공 개중 이적힌공이포함되었을확률은 이다. 의값을구 하시오. ( 단, 은서로소인자연수이다.)

29 23. 그림과같이원의둘레에 개의지점이있고, 도연이와희경이는각각 번지점과 번지점에서있다. 두 사람은다음규칙에따라게임을한다. ( 가 ) 한개의동전을던져앞면이나오면시계방향에있는바로옆지점, 뒷 면이나오면시계반대방향에있는바로옆지점으로이동한다. ( 나 ) 상대방이처음에서있던지점에먼저도착한사람이이긴다. 도연이부터시작하여두사람이교대로한개의동전을던지는시행을반복할때, 희경이가동전을 번던져서 이길확률은 이다. 서로소인두자연수 와 의합 의값을구하시오.

30 24. 어느스포츠용품가게에서는별 ( ) 모양이그려져있는야구공한개를포함하여모두 개의야구공을한상자에넣어상자단위로판매한다. 한상자에서 개의야구공을임의추출하여별 ( ) 모양이그려져있는야구공이있으면축구공한개를경품으로준다. 어느고객이이가게에서야구공 상자를구입하여경품당첨여부 를모두확인할때, 축구공 개를경품으로받을확률은 이다. 의값을구하시오. ( 단, 는서로소인자연수이다.)

31 25. 네명이동전을한개씩동시에던져서다음과같은방법으로두명씩두개조로나누려고한다. ( 가 ) 앞면과뒷면이각각두개씩나오면같은면이나온사람끼리같은조가된다. ( 나 ) 앞면과뒷면의개수가다르면앞면과뒷면의개수가같게나올때까지네명모두동전을다시던진다. 이와같은방법으로네명을두개조로나눌때, 동전을두번씩던지게될확률은 ( 는서로소인자연수 ) 이다. 이때 의값을구하시오.

32 26. 그림과같이바둑판의중앙에바둑돌한개가놓여있다. 위쪽 왼쪽 A 오른쪽 아래쪽 한개의주사위를던져나온눈의수에따라다음과같은규칙으로바둑돌을이동시킨다. 나온눈의수 또는 또는 이동방법오른쪽으로 칸왼쪽으로 칸아래쪽으로 칸위쪽으로 칸 한개의주사위를 번던졌을때, 바둑돌이 A 지점에놓이게될확률은?

33 27. 좌표평면위의점 P 가다음규칙에따라이동한다. ( 가 ) 원점에서출발한다. ( 나 ) 동전을 개던져서앞면이나오면 축의방향으로 만큼평행이동한다. ( 다 ) 동전을 개던져서뒷면이나오면 축의방향으로 만큼, 축의방향으로 만큼평행이동한다. 개의동전을 번던져서점 P 가 로이동하였다. 가 의배수가될확률이 일때, 의값을 구하시오. ( 단,, 는서로소인자연수이다.)

34 [ 정답및해설 ]

35 정답및해설 1. 1 철수가주머니 A 에서어느한숫자를선택하고 영희가주머니 B 에서그와다른숫자를선택할확률은 C 철수는두사람이꺼낸첫번째숫자 개를제외한나머지 개의숫자 중에서한개를선택하고, 영희는그와같은숫자를선택해야하므로 그확률은 따라서구하는확률은 2. 5 개의공중에서 개의공을동시에꺼내는경우의수는 C 꺼낸공에적혀있는수중가장큰수를, 가장작은수를 이라 하면 를만족하는경우의수는다음과같다. (i) 일때 중에서두개를택해야하므로 C ( 가지 ) (ii) 일때 중에서두개를택해야하므로 C ( 가지 ) (iii) 일때 중에서두개를택해야하므로 C ( 가지 ) (iv) 일때 중에서두개를택해야하므로 C ( 가지 ) (v) 일때 중에서두개를택해야하므로 C ( 가지 ) (vi) 일때 중에서두개를택해야하므로 C ( 가지 ) (vii) 일때 중에서두개를택해야하므로 C ( 가지 ) 이상에서주어진조건을만족하는경우의수는 ( 가지 ) 따라서구하는확률은 3. 이므로 의값이 1 이되는경우는 이짝수이고 또는 이홀수이고 이다. (1) 이짝수이고 인경우는 의 가지 (2) 이홀수이고 인경우는 의 가지 따라서, 구하는확률은 이므로 4. 5 ㄱ. P 이므로 log P log ( 참 ) ㄴ. 두사건 A B 가서로독립이므로 P A B P AP B log P log PP log Plog P log Plog P ( 참 ) ㄷ. log P log P log Plog P log PP P P, P P 이므로 P PP log P log PP log P log PP ( 참 ) 따라서보기중옳은것은ㄱ, ㄴ, ㄷ이다 명의학생을 개의좌석에앉히는방법의수는 ( 가지 ) 또한, 같은나라의두학생끼리좌석번호의차가 또는 이되도록 앉으려면다음과같이세가지방법이있다. 의방법에세나라를정하는방법의수는 ( 가지 ) 각좌석에두학생을앉히는방법의수는 ( 가지 ) 따라서 의방법으로앉히는방법의수는같으므로 구하고자하는확률은 6. 4 주어진실행에의하여상자 B 에있는빨간공의개수가 인경우는다 음과같다. ⅰ) 빨간공 개, 검은공 개를뽑은경우 C C C ⅱ) 검은공 개를뽑은후빨간공 개, 검은공 개를뽑는경우

36 C C C C C 이므로 ⅰ), ⅱ) 에의해 이다. 7. 명이자리에앉는경우의수는 이때, 적어도 명의남학생이서로이웃하게배정되는사건을 라하 면 은어느 명의남학생도서로이웃하지않게배정되는사건이다. 이때, 사건 이일어나는경우는다음두가지이다. 따라서 이일어나는경우의수는 P P 정답및해설 택한수의곱이 3 으로나누었을때, 나머지가 1 이되는경우는택한세 수의지수의합이짝수일때이다. 1 행, 2 행, 3 행에서택한수의지수를 순서쌍으로나타내어지수의합이짝수인경우는다음과같다. (ⅰ) ( 짝수, 짝수, 짝수 ) ( 가지 ) (ⅱ) ( 짝수, 홀수, 홀수 ) ( 가지 ) (ⅲ) ( 홀수, 짝수, 홀수 ) ( 가지 ) (ⅲ) ( 홀수, 홀수, 짝수 ) ( 가지 ) 따라서구하는확률은 11. 투입된공이 A B C D에도달할확률은각각 이다. 네곳모두켜지려면한곳은세번, 세곳은각각한번씩공이도달 해야한다. 여섯개의공이 A 에세개 B C D 에각각한개씩도달하는경우 의수는 A A A B C D 를일렬로나열하는경우의수와같으 므로 이고이중네개의공이 A B C D에각각한개씩도달 하여네번째공만에게임이끝나는경우인 가지가제외되어야한 다. B C D에세개의공이도달하는경우도마찬가지이므로구하는확 률은 8. 5 주머니 A에서흰공을꺼내는경우와검은공을꺼내는경우로나누어생각하면 ⅰ) 흰공을꺼내는경우 ⅱ) 검은공을꺼내는경우 12. 조건 ( 나 ) 를만족하는함수 의개수는 이고함수 각각에대하여 의치역이 가아닌경우는모두 0 또는모두 1에대응하는경우이고아래그림과같이 2가지뿐이므로구하는확률은 ⅰ), ⅱ) 에서구하는확률은 9. 4 선택한두집합 가 인경우의수는 ⅰ) 일때, C ⅱ) 일때, C ⅲ) 일때, C ⅳ) 일때, C 와같이 이고, 의부분집합중에서임의로서 로다른두집합을택하는경우의수는 C 이다. 따라서구하는확률은 점 P 가세번이동할때두점 A, P 사이의거리는 또는 이 다. 점 P 가세번이동하는방법의수는 ( 가지 ) 이때, 두점 A, P 사이의거리가 인방법의수는 ( 가지 ) 따라서구하는확률은 이다 각행에서하나씩택하여곱하는경우의수는 ( 가지 ) ㄱ. P ( 참 )

37 ㄴ. 짝수번을이동하면말은 A 또는 D 에도착하게된다. 말이 번째에처음으로 D 에도착하려면처음 번을이동한후 A 에있고그이후 번을이동하여처음으로 D 에도착해야하므로 P P ( 참 ) (ⅲ) 또는 인경우의확률 : 따라서 (ⅰ), (ⅱ), (ⅲ) 에의하여구하는확률은 정답및해설 ㄷ. P ( ) 이므로 15. P P P P P P ( 거짓 ) 카드에붙어있는스티커의개수를 3 으로나눈나머지를 로나 타내기로하자. 카드에붙어있는스티커의수를 3 으로나눈나머지가각각 (0, 1, 2) 이면두번의시행으로는 (0, 0, 0) 또는 (1, 1, 1) 또는 (2, 2, 2) 를만 들수가없다. 또한, 세번의시행으로나올수있는모든경우의수는 이고세번의시행에서 (0, 0, 0) 이되는경우는 (0,1,2) (0,2,2) (0,2,3) (0,3,3) (0,1,2) (0,2,2) (0,3,2) (0,3,3) (0,1,2) (0,1,3) (0,2,3) (0,3,3) 의 3 가지이고 (1, 1, 1) 또는 (2, 2, 2) 가될수있는경우도각각 3 가지 씩이다. 따라서 3 번째시행에서사건 A 가일어나지않을확률은 또한, 3 번의시행후에는모든카드에붙어있는스티커의수를 3 으로 나눈나머지가 (0, 1, 2) 또는 (0, 0, 0) 또는 (1, 1, 1) 또는 (2, 2, 2) 이므로 4 번째, 5 번째시행에서는사건 A 가일어나지않고 6 번째시행 에서사건 A 가일어날확률은같은방법으로생각하면 이다. 따라서 구하고자하는확률은 주사위한개를던져서나오는눈의수가 이하일사건을 라하면 P 이상일사건을 라하면 P 번째시행에서 가적혀있는카드가뒤집어질경우는다음과같다. (ⅰ) 또는 인경우의확률 : ) 1 을두개포함한경우 1 이적힌공두개를다른것으로취급해계산한다. 2) 1 을한개포함한경우 (1,2,3,4) 1), 2) 에의하여 각행에 부터 까지의자연수를모두사용하여한칸에한개씩임의 로써넣는방법의수는 열에적힌두숫자가같은사건을 열에적힌두숫자가다른사 건을 라하자. 열에같은숫자를써넣는방법의수는 이고, 나머지수를 각행에써넣는방법의수는 이므로 P 열에같은숫자를써넣는방법의수는 이고, 이때 열에 서로다른두숫자를써넣는방법의수는 이고, 나머지수를 각행에써넣는방법의수는 이므로 P 따라서구하는확률은 P P P 음식 를먹은사건을 식중독에걸린사건을 라하면 (ⅱ) 인경우의확률 :

38 정답및해설 추가된부품중 의개수를 라고하면 을따르므로 개의부품중임의로 개를선택한것이 인사건을 라하고추 가된부품이모두 인사건을 라고하면구하고자하는확률을 23. 도연이가한개의동전을세번던져서모두앞면이나오거나모두뒷면이나오는사건을, 희경이가한개의동전을세번던져모두앞면이나오거나모두뒷면이나오는사건을 라하면구하는확률은 P 이다. P P C C 이고, 두사건 는서로독립이므로구하는확률은 P P P P P 갑이상자 B 를선택하였을때, 을의판단이틀리는경우는을이 ( 가 ) 를 판단하는경우이다. 즉, 을의판단이틀릴확률은갑이상자 B 를선택하여주어진조건의 시행을할때, 빨간공이 회이하나올확률이다. 따라서구하는확률은여사건의확률을이용하면 C C 22. 처음 주머니에서꺼낸공중 이포함되는사건을, 마지막에 주머니에들어있는 개의공에적힌수중최댓값이 인사건을 라 하자. (i)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사건 가일어나기위해서는 주머니에 서꺼낸 개의공중하나는 이적힌공이어야하고나머지하나는 이아니어야하므로 (ii) 사건 가일어나지않는경우사건 가일어나기위해서는 주 머니에서꺼낸 개의공중 이포함되지않아야하므로 24. 한상자에서 개의야구공을택할때별 ( ) 모양이그려져있는야구공 이있을확률은 C C C 세번의시행중에서 번별 ( ) 모양이있는야구공이택해질확률은 25. C 개의동전을던질때, 앞면과뒷면이각각 개씩나올확률은 C 따라서구하는확률은 바둑돌이 회이동으로 A 지점으로이동하는것은 ⅰ) 왼쪽 3 회, 오른쪽 1 회, 아래쪽 1 회로이동하는경우

39 정답및해설 ⅱ) 왼쪽 2 회, 아래쪽 2 회, 위쪽 1 회로이동하는경우 ⅰ),ⅱ) 에의하여 27. 이고 이므로 가 의배수가되는경우는,, C C C

NETUWQLVSOOQ.hwp

NETUWQLVSOOQ.hwp 확률의정의 1. 2. 용어의정의 (1) 시행 : 동일한조건에서반복이가능하고그결과가우연에의하여지배되는실험이나관찰을 시행이라고한다. (2) 사건 : 시행의결과를사건이라고한다. 1 근원사건 : 사건중에서더이상세분할수없는기본적인사건을근원사건이라고한다. 2 표본공간 : 근원사건전체의집합을표본공간또는전사건이라고한다. 전사건은반드시일어나는사건이다. 3 공사건 : 절대로일어나지않는사건을공사건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제 5 일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11월교육청 년경찰대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11월교육청 년경찰대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1. 2009년 3월교육청 2. 2014년 6월평가원 3. 2016년 9월평가원 4. 2015년 11월교육청 5. 2013년경찰대 6. 2007년 3월교육청 7. 2009년 6월평가원 8. 2011년경찰대 9. 2006년수능 10. 2006년 10월교육청 1. 수열 이, 일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 0이아닌실수이다.)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함수레시피 1. 케이스분류의 3 대원칙 2. 사건과여사건 3. 확률과경우의수의중대한차이점 - E. T -

함수레시피 1. 케이스분류의 3 대원칙 2. 사건과여사건 3. 확률과경우의수의중대한차이점 - E. T - E.T s Eight Technics. Ver. 2019 Second Technic. 경우나누기 확률과경우의수단원은수학중유일하게 논리보다손이더먼저나가야하는단원이다. - E. T - 함수레시피 1. 케이스분류의 3 대원칙 2. 사건과여사건 3. 확률과경우의수의중대한차이점 - E. T - Second Technic. 경우의수 / 확률 E.T s Eight Technics.

More information

제 5 일 년 7월교육청 년 10월교육청 년수능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수능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년 7월교육청 년 10월교육청 년수능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수능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1. 2016년 7월교육청 2. 2011년 10월교육청 3. 2016년수능 4. 2012년 6월평가원 5. 2010년 9월평가원 6. 2012년 9월평가원 7. 2006년수능 8. 2011년경찰대 9. 2006년수능 10. 2006년 10월교육청 1. 그림과같이중심이 O 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둘 레를 등분한점을,,, 이라하자. 호 ( ) 을이등분한점을

More information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친절한하영쌤의 수학 A형 약점체크집중공략오답률 Best 5 정복 하기! - 보충문제 행렬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 보기 > 에서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고, 는영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의역행렬이존재한다. ㄴ. ㄷ.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More information

두산동아-확통 완성본.hwp

두산동아-확통 완성본.hwp 5단원조건부확률 예제 1 1. 조건부확률 부터 까지의자연수가각각적힌공이들 어있는주머니에서임의로공한개를꺼내려고한 다. 꺼낸공이홀수가적힌공일때, 그것이소수일 확률을구하여라. 179) 문제 2 어느회사에서직원들이출근할때이용하는 교통수단을조사하였더니대중교통을이용하는직원 이전체의 % 이고, 대중교통을이용하는남자직원 은전체의 % 이었다. 이회사직원중에서임의로 뽑은한명이대중교통을이용할때,

More information

고난한입시의길, 당신이힘들고지쳐주저앉지않도록 때론앞에서끌고뒤에서밀며 그길같이걷겠습니다. 고지우배상 1 Round 1. 경우의수 Round 2. 확률 Round 3. 통계정답 3p 36p 59p 77p 2 UPSET 확률과통계 3 Round 1. 경우의수 Theme 1. 순열 4 UPSET 확률과통계 001 등식 를만족시키는자연수 의값을구하시오. [ 점 ] [2011

More information

157. A B C 세나라에서각각대표 명씩을뽑 아총 명이원탁에앉아회의를하려고한다. A B 두나라의대표들만자국의대표끼리이웃하게앉는방법의수를구하여라. 157) 159. 두집합 에대하여 를만족시키는함수 의개수를구하여라. 159) 158. 좌표평면위의점들의집합 는정수 가있다.

157. A B C 세나라에서각각대표 명씩을뽑 아총 명이원탁에앉아회의를하려고한다. A B 두나라의대표들만자국의대표끼리이웃하게앉는방법의수를구하여라. 157) 159. 두집합 에대하여 를만족시키는함수 의개수를구하여라. 159) 158. 좌표평면위의점들의집합 는정수 가있다. 153. 아래그림과같이거리가 인두평행선위 에 의간격으로점이각각 개씩있을때, 네점을꼭짓점으로하여만들수있는사각형중에서넓이가 인것의개수를구하여라. 153) 155. 어느동물원에서오른쪽그림과같이번호가적혀있는 칸의동물우리에호랑이, 사자, 늑대, 여우, 원숭이, 곰을각각한마리씩넣으려고하는데호랑이와사자는이웃하지않게넣어야한다. 예를들어 의경우에는 와 가이웃하는우리이고, 은이웃하지않는우리이다.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인천대건고등학교 3 학년반번호이름검사 (A,B,C- 채점및풀이과정여부 ): 순열 1. 이하의자연수 에대하여 개의수 을일렬로나열하여만든 자리의자연수를 이라할때, 다음조건을만족시키는자연수 의개수를 이라하자. ( 가 ) 일때, 1. 탁자 A 에서 명, 탁자 B

인천대건고등학교 3 학년반번호이름검사 (A,B,C- 채점및풀이과정여부 ): 순열 1. 이하의자연수 에대하여 개의수 을일렬로나열하여만든 자리의자연수를 이라할때, 다음조건을만족시키는자연수 의개수를 이라하자. ( 가 ) 일때, 1. 탁자 A 에서 명, 탁자 B 인천대건고등학교 3 학년반번호이름검사 (A,B,C- 채점및풀이과정여부 ): - 1-1. 순열 예제 2. 개의숫자 을일렬로나열할때, 다음조건을만족시키는경우의수는? ( 가 ) 홀수끼리는이웃하지않는다. ( 나 ) 짝수끼리는이웃하지않는다. ( 다 ) 은이웃하여나열한다. 1. 어른 명과어린이 명이함께놀이공원에가서어느놀이기구를타려고한다. 이놀이기구는그림과같이앞줄에 개,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제 2 교시 2008 학년도 10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6.6) 7.7) tan 8.8) 자연수 10.10) 부등식 두 의전개식에서 의계수는? ) 사건 에대하여 P P 일때, P 의값은? ( 단, 은 의여사건이다.) 일때, tan 의값은? log log 을만족시키

6.6) 7.7) tan 8.8) 자연수 10.10) 부등식 두 의전개식에서 의계수는? ) 사건 에대하여 P P 일때, P 의값은? ( 단, 은 의여사건이다.) 일때, tan 의값은? log log 을만족시키 1.1) 벡터 2.2) cos 함수 제 2 교시 2016 년 6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어떤 다음 X 대응 1. 대응 (1) 어떤주어진관계에의하여집합 X 의원소에집합 Y 의원소를짝지어주는것을집합 X 에서집합 Y 로의대응이라고한다. l (2) 집합 X 의원소 에집합 Y 의원소 가짝지어지면 에 가대응한다고하며이것을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2. 일대일대응 (1) 집합 A 의모든원소와집합 B 의모든원소가하나도빠짐없이꼭한개씩서로대응되는것을집합 A 에서집합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에대하여 벡터 의모든성분의합은? [2 점 ]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이 축위에있을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ln 4. 두사건, 에대하여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확률과통계 1. 확률의뜻과활용 7. 부터 까지의자연수가하나씩적힌 개의구슬이들어있는주머 니가있다. 이주머니에서임의로한개의구슬을꺼내어그구슬에적힌 수를 이라할때, 직선 과포물선 이만나 도록하는수가적힌구슬을꺼낼확률은? 1 2 [4 점 ][2007( 가 ) 6 월 / 평가원 1

확률과통계 1. 확률의뜻과활용 7. 부터 까지의자연수가하나씩적힌 개의구슬이들어있는주머 니가있다. 이주머니에서임의로한개의구슬을꺼내어그구슬에적힌 수를 이라할때, 직선 과포물선 이만나 도록하는수가적힌구슬을꺼낼확률은? 1 2 [4 점 ][2007( 가 ) 6 월 / 평가원 1 1. 확률의뜻과활용 Ⅱ 확률 1. 주사위를두번던져나온눈의수를차례대로 라할때, 두수의곱 가홀수일확률은? [3점][2016( 가 ) 8월 / 영남권 5] 1 2 3 4. 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질때, 한주사위눈의수가다른주사위 눈의수의배수가될확률은? 1 4 2 5 [4 점 ][2005( 나 ) 수능 ( 홀 ) 29] 3 4 5 2.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이짝수일때,

More information

5. 크기와모양이같은빨간공 개, 흰공 개, 검은 공 개를네개의상자 A B C D에각각 개씩 넣으려고한다. 같은색의공을한상자에넣지않는 경우의수는? 다음은 개의숫자 을일렬로나열하는방법의수를구하는과정이다. 을먼저나열하면숫자 의좌우에 을나열할수있는곳이

5. 크기와모양이같은빨간공 개, 흰공 개, 검은 공 개를네개의상자 A B C D에각각 개씩 넣으려고한다. 같은색의공을한상자에넣지않는 경우의수는? 다음은 개의숫자 을일렬로나열하는방법의수를구하는과정이다. 을먼저나열하면숫자 의좌우에 을나열할수있는곳이 I. 순열과조합 1. 다음을만족시키는자연수 의순서쌍 의개수는? 3. 의전개식에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 자연수 의최솟값을, 그때의상수항을 라할때, 의값은? 1 2 3 4 5, 1 2 3 4 5 2. 집합 에대하여집합 에서 로 의함수 중다음조건을만족시키는함수 의개수 는? ( 가 ) 의임의의두원소 에대하여 이면 ( 나 ) 1 2 3 4 5 4. 어느학급에서는학생들의건강증진을위하여주말에등산계획을세우고학생

More information

집합 서로 확률과통계 1. 순열 순열의수, 에 대하여함수 가일대일대응이다. 이때, 을만족하는함 수 의개수는? [3점][2008( 가 ) 11월 / 교육청 ( 고2) 6] 다른네종류의모자 A, B, C, D 가각각 개씩모두 개 있다. 개

집합 서로 확률과통계 1. 순열 순열의수, 에 대하여함수 가일대일대응이다. 이때, 을만족하는함 수 의개수는? [3점][2008( 가 ) 11월 / 교육청 ( 고2) 6] 다른네종류의모자 A, B, C, D 가각각 개씩모두 개 있다. 개 서로 그림과 세 그림과 1. 순열 Ⅰ 순열과조합 1. 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다른네가지의색이있다. 이중네가지이하의색을이용하 여인접한행정구역을구별할수있도록모두칠하고자한다. 다섯개의구역을서로다른색으로칠할수있는모든경우의수는? ( 단, 행정구역에는한가지색만을칠한다.) [3점][2009( 가 ) 4월 / 교육청 13] 3.[ 그림 ] 과같이네개의방이통로로연결되어있을때,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문항코드 EBS 수능완성수학영역수학 1 A 형 주어진그래프의꼭짓점에 를그림과같이 정하고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행렬로나타내면다 음과같다. ( 나 ) 세수, 12, 는이순서대로등비수열을이룬다. 의값은? 문

문항코드 EBS 수능완성수학영역수학 1 A 형 주어진그래프의꼭짓점에 를그림과같이 정하고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행렬로나타내면다 음과같다. ( 나 ) 세수, 12, 는이순서대로등비수열을이룬다. 의값은? 문 곽정원의수능필수아이템! 2,3 점은다내꺼 + 4 점도전 ~ 실전모의고사 1. 두행렬 의모든성분의합은? 1 9 2 10 3 11 4 12 5 13 배점 2 문항코드 3-182-365 기 따라서행렬 의모든성분의합은 7+(-4)+4+5=12 2. log l 의값은? 에대하여행렬 3. lim 의값은? 1 2 3 1 4 2 5 4 배점 2 문항코드 3-179-239

More information

주사위를 어떤 정육면체 각 정육면체 집합 집합 확률과통계 1. 확률의뜻과활용 9. 두번던질때, 나오는눈의수를차례로 이라하자. 의값이 이될확률이 일때, 의값을구하시오. ( 단, 이고 는서로소인자연수이다.) [4점][2009( 나 ) / 수능 22] 13. 모양의주사위한개

주사위를 어떤 정육면체 각 정육면체 집합 집합 확률과통계 1. 확률의뜻과활용 9. 두번던질때, 나오는눈의수를차례로 이라하자. 의값이 이될확률이 일때, 의값을구하시오. ( 단, 이고 는서로소인자연수이다.) [4점][2009( 나 ) / 수능 22] 13. 모양의주사위한개 주사위를 서로 정의역이 두 한 한 1. 확률의뜻과활용 Ⅱ 확률 1. 1. 확률의뜻과활용 01 수학적확률 두번던져나온눈의수를차례대로 라할때, 두수 의곱 가홀수일확률은? [3점][2016( 가 ) 8월 / 영남권 5] 1 2 3 5. 개의주사위를 번던져서세눈의수의최댓값이 일확률은? 1 4 2 5 [4 점 ][2016( 나 ) 10 월 / 경남 18] 3 4 5

More information

인천대건고등학교 3 학년반번호이름 학년도 3 학년 1 학기자연통합수학수행평가 수업활동지검사평가 ( 기출및 EBS 문제풀이 + 오답노트보고서 ) 단원명 : ( 반 : 번호 : 이름 : ) < 문제 > 난이도상, 중, 하 왜틀렸을까요? 문제뜻을모르겠어서 (

인천대건고등학교 3 학년반번호이름 학년도 3 학년 1 학기자연통합수학수행평가 수업활동지검사평가 ( 기출및 EBS 문제풀이 + 오답노트보고서 ) 단원명 : ( 반 : 번호 : 이름 : ) < 문제 > 난이도상, 중, 하 왜틀렸을까요? 문제뜻을모르겠어서 ( 인천대건고등학교 3 학년반번호이름 - 1-1. 순열 - 순열 역대수능및모의고사기출문제 2018 EBS 수능특강문제 1. 어른 명과어린이 명이함께놀이공원에가서어느놀이기구를타려고한다. 이놀이기구는그림과같이앞줄에 개, 뒷줄에 개의의자가있다. 어린이가어른과반드시같은줄에앉을때, 명이모두놀이기구의의자에앉는방법의수를구하시오. 1) [4 점 ][2007 년수능 ] 유제 2.

More information

2 5. 어느나라의올해물가지수는전년도에비해 % 상승하였다. 7. 서로다른세종류의과일이각각 개씩모두 개가들어있 이나라의물가지수가매년이러한비율로상승한다고할때, 물 가지수가처음으로올해의 배이상이되는해는앞으로몇년 후인가? ( 단, log, log 로계산한다.) [3 점] 는바

2 5. 어느나라의올해물가지수는전년도에비해 % 상승하였다. 7. 서로다른세종류의과일이각각 개씩모두 개가들어있 이나라의물가지수가매년이러한비율로상승한다고할때, 물 가지수가처음으로올해의 배이상이되는해는앞으로몇년 후인가? ( 단, log, log 로계산한다.) [3 점] 는바 2009학년도 3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제 2 교시 가 형 성명수험번호 3 1 자신이선택한유형( 가 형/ 나 형) 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의해당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쓰시오. 답안지의해당란에성명과수험번호를쓰고, 또수험번호와 답을정확히표시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되면, 그 0 도답란에반드시 표시하시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

More information

두산동아-확통 완성본.hwp

두산동아-확통 완성본.hwp 4단원확률의뜻과활용 1. 확률의뜻 문제 1 원짜리동전 개를두번던지는시행에 대하여다음을구하여라. 143) ( 단, 앞면은 H, 뒷면은 T로나타낸다.) ⑴ 표본공간 문제 3 원짜리동전 개와 원짜리동전 개를동시에던질때, 모두앞면또는모두뒷면이나올확률을구하여라. 145) ⑵ 두번모두앞면이나오는사건 예제 1 어느가수선불프로그램에서는예선을통과한최종 명만생방송본선무대에진출할수있다고한다.

More information

숫자 서로 서로 할머니 확률과통계 1. 순열 중복순열 중에서중복을허락하여네개를택해일렬로나 열하여만든네자리의자연수가 의배수인경우의수는? [3점][2017( 가 ) 수능 5] 사전식배열 03 두집단을배열하는순열, 아버지, 어머니, 아

숫자 서로 서로 할머니 확률과통계 1. 순열 중복순열 중에서중복을허락하여네개를택해일렬로나 열하여만든네자리의자연수가 의배수인경우의수는? [3점][2017( 가 ) 수능 5] 사전식배열 03 두집단을배열하는순열, 아버지, 어머니, 아 장미 세 1. 순열 Ⅰ 순열과조합 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01 순열의수 1. 송이, 카네이션 송이, 백합 송이가있다. 이중 송이를 골라꽃병 A 에꽂고, 이꽃과는다른종류의꽃들중꽃병 B 에꽂을꽃 송이를고르는경우의수를구하시오. ( 단, 같은종류의꽃은서로구분하지않는다.) [4점][2016( 가 ) 10월 / 교육청 26] 3.P 일때, 자연수 의값을구하시오. [3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l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l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ln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와 는서로독립이고

More information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1.1) 2.2) 두 두 로그부등식 제 2 교시 2012 년 5 월고 2 모의평가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고1 2015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1. 두복소수, 에대하여 의값은? ( 단, ) [2 점 ] 1 2 3 4 5 3. 좌표평면위의두점 P, Q 사이의거리는? [2 점 ] 1 2 3 4 5 2. 두다항식, 에대하여 를간단히하면? [2점] 4. 에서이차함수 의최댓값을, 최솟값을 이라할때, 의값은? [3점] 1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제 2 교시 2013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수리영역 ( 가형 ) 1 짝수형 5 지선다형 1. 두행렬,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좌표공간에서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sin 일때, sin 의값은? ( 단, 이다.) [2 점 ] 1 2 3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경우의수 합의법칙과곱의법칙을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경우의수를구할수있다. 합의법칙 어느식당에는후식으로 컵케이크 가지와아이스크림 가지 한개의주사위를던질때, 다음을구하시오. ⑴ 짝수의눈이나오는경우의수 ⑵ 의배수의눈이나오거나 의약수의눈이나오는경우의수 가준비되어있다. 컵케이크또

경우의수 합의법칙과곱의법칙을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경우의수를구할수있다. 합의법칙 어느식당에는후식으로 컵케이크 가지와아이스크림 가지 한개의주사위를던질때, 다음을구하시오. ⑴ 짝수의눈이나오는경우의수 ⑵ 의배수의눈이나오거나 의약수의눈이나오는경우의수 가준비되어있다. 컵케이크또 야곱베르누이 (Bernoulli, J., 1654~1705) 스위스의수학자 이글은 1713 년에출간된확률론에관한저서 추측술 에서, 어떤일이일어날가 능성을정확하게예측하기위해서는가능한경우의수를아는것이중요함을강조한 것이다. 260 Ⅵ. 경우의수 경우의수 합의법칙과곱의법칙을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경우의수를구할수있다. 합의법칙 어느식당에는후식으로 컵케이크 가지와아이스크림

More information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lim 의값은? [2점] ln 두사건 와 는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lim 의값은? [2점] ln 두사건 와 는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ln 1 2 3 4 5 4. 두사건 와 는서로독립이고 P P 일때, PP 의값은? ( 단, 은

More information

01. 순열 1. 경우의수 (1) 합의법칙두사건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이라하면사건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집합의개념을이용하여합의법칙을생각해보자. 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집합을각각 라하면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

01. 순열 1. 경우의수 (1) 합의법칙두사건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이라하면사건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집합의개념을이용하여합의법칙을생각해보자. 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집합을각각 라하면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 경우의수순열조합 01. 순열 1. 경우의수 (1) 합의법칙두사건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이라하면사건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집합의개념을이용하여합의법칙을생각해보자. 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집합을각각 라하면두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각각 와같다. 또사건 또는사건 가일어나는경우는집합 로나타낼수있고, 두사건

More information

곡선 7.7. 오른쪽그림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각각 이고중심이같은세원으로이루어진과녁에총을쏠때, 색칠한부분을맞힐확률은? ( 단, 총알은과녁을벗어나지않고, 경계선에맞지않는다.) [3점] [PP 난이도중 ] [PP 18 문

곡선 7.7. 오른쪽그림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각각 이고중심이같은세원으로이루어진과녁에총을쏠때, 색칠한부분을맞힐확률은? ( 단, 총알은과녁을벗어나지않고, 경계선에맞지않는다.) [3점] [PP  난이도중 ] [PP 18 문 등차수열 함수 2017 학년도수능대비 9 월모의고사 FINAL 1 회 ( 나형 ) 제 2 교시 1 1. lim 의값은? 1 2 [PP 07 0006@ 문과 @ 고 3@ 수열의극한 @ 난이도하 ] 3 [2 점 ] 4.4. [PP 05 0010@ 문과 @ 고 3@ 수열 @ 난이도중 ] 에대하여 일때, 의값은? [3점] 1 2 3 4 5 4 5 [PP 08 0007@

More information

5.5) cos 6.6) 두 coscos 일때, sinsin 의값은? [3점] ) 일때, 방정식 의모든해의합은? [3 점 ] 1 4 sin cos 의값은? [3점] 1 ln 2 ln 3 ln 4 ln 5 ln 8.8 ) 벡터 에대하여

5.5) cos 6.6) 두 coscos 일때, sinsin 의값은? [3점] ) 일때, 방정식 의모든해의합은? [3 점 ] 1 4 sin cos 의값은? [3점] 1 ln 2 ln 3 ln 4 ln 5 ln 8.8 ) 벡터 에대하여 1.1) 두 2.2) 방정식 좌표공간에서 두 제 2 교시 2016 년 9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최종 고등수학 하.hwp

최종 고등수학 하.hwp 철/벽/수/학 고등수학 (하) 제1부 평면좌표 1 ST 철벽 CONCEPT 01 두점사이의거리 q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w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Q❶-1 다음두점사이의거리를구하여라. 풀이 ⑴ A, B ⑵ A, B ⑶ A B ⑷ A B 2 배상면쌤 ^ ^ Q❶-2 다음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확률과통계 1. 순열 6.,, 은다음과같다.,, 집합 에서한개의원소를선택하여백의자리의수, 집합 에서한개의원소를선택하여십의자리의수, 집합 에서한개의원소를선택하여일의자리의수로하는세자리의수를만들때, 각자리의수가모두다른세자리의수의개수는? [3점][2005( 나 )

집합 집합 확률과통계 1. 순열 6.,, 은다음과같다.,, 집합 에서한개의원소를선택하여백의자리의수, 집합 에서한개의원소를선택하여십의자리의수, 집합 에서한개의원소를선택하여일의자리의수로하는세자리의수를만들때, 각자리의수가모두다른세자리의수의개수는? [3점][2005( 나 ) 다항식 그림과 집합 장미 그림은 1. 순열 Ⅰ 순열과조합 1. 1. 순열 유형 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를전개하였을때 항의개수는? [3점][2005( 나 ) 7월 / 교육청 5] 1 2 3 4 5 4. 송이, 카네이션 송이, 백합 송이가있다. 이중 송이를 골라꽃병 A 에꽂고, 이꽃과는다른종류의꽃들중꽃병 B 에꽂을꽃 송이를고르는경우의수를구하시오. ( 단, 같은종류의꽃은서로구분하지않는다.)

More information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1. lim sin 의값은? 3. 함수 cos cos ( ) 는 에서극솟값 를갖는다. 이때 의값은? 1 2 3 1 2 3 4 5 4 5 2. 아래쪽그림과같이중심이 C 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이있다. 직선 가원점 O 를지나고기울기가양수인직선 과만나는점을 P 축과만나는점을 Q 라하고, 직선 이원과만나는원점이아닌점을 R 라하자. 직선 이 축의양의방향과이루는각의크기를

More information

PARUEFQXXISK.hwp

PARUEFQXXISK.hwp 합의기호 1. 기호 의약속 끝항의번호 제 항 일반항 첫째항번호 2. 의성질 (1) (2) (는상수 ) (3) (5) ± ± ( 평행이동 ) ( 복호동순 ) (4) (는상수 ) 3. 4. 자연수의거듭제곱의합 (1) (2) (3) 분수수열의합 (1) (2) (3) (4) (5) (6) 계차수열 수열 에서 을계차라하고계차로이루어지는수열을계차수열이라한다. a n =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두행렬 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모든 4. 다음그래프의각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나타내는행렬의성분중 의개수는? [3점] 1 2 3 4 5 1 2

More information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 Ⅵ. 순열과 Map 01. 0 이항정리 - 1 - 01. 01. 0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ion( ) 의머리글자, (2) 은증명할때,

More information

5.5) 좌표평면 6.6) 그림과 그림과 수학영역경우의수 - 경로 위에서상하또는좌우방향으로한번에 만큼씩움 직이는점 P 가있다. 이때원점을출발한점 P 가 번움직여서최종위치가점 A 이되는경우의수를구하시오. [4 점 ][2004 년 3 월 ] 7.7 ) 같이바둑판모양의도로망

5.5) 좌표평면 6.6) 그림과 그림과 수학영역경우의수 - 경로 위에서상하또는좌우방향으로한번에 만큼씩움 직이는점 P 가있다. 이때원점을출발한점 P 가 번움직여서최종위치가점 A 이되는경우의수를구하시오. [4 점 ][2004 년 3 월 ] 7.7 ) 같이바둑판모양의도로망 수능 (94~17 학년도 ), 모의고사 (03~16 년 ) 단원 : 경우의수 ( 경로 ) 1. 아래그림과같은도로망이있다. 지점에서자동차가출발하 여 지점까지최단거리로갈때, 우회전하는회수를, 좌회전하는회수를 라하자. 도착 3. 어떤원자의전자들은에너지의증감에따라세가지상태 로바뀐다. 이때, 다음규칙이적용된다고하자. 규칙 1: 에너지가증가하면 상태의전자는 상태로올라가고,

More information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나형 )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나형 )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 2020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 2020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1~ 시즌2 ( 각시즌 4회분 ) 오르비전자책에서구매가능 - 오타, 오류수정파일은랑데뷰수학카페자료실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More information

남자 두 서로 다음 그림과 확률과통계 1. 순열 01 순열의수 01 중복순열 6. 을한번씩만사용하여만들수있는여섯자리자연수중에서일의자리의수와백의자리의수가모두 의배수인자연수의개수를구하시오. [3점][2005( 나 ) 6월 / 평가원 21] 9. 다른과일 개를 개의그릇 A,

남자 두 서로 다음 그림과 확률과통계 1. 순열 01 순열의수 01 중복순열 6. 을한번씩만사용하여만들수있는여섯자리자연수중에서일의자리의수와백의자리의수가모두 의배수인자연수의개수를구하시오. [3점][2005( 나 ) 6월 / 평가원 21] 9. 다른과일 개를 개의그릇 A, 그림은 장미 다항식 집합 1. 순열 Ⅰ 순열과조합 1. 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어떤학생이작성한수행평가보고서의표지이다. 3. 를전개하였을때 항의개수는? [3점][2005( 나 ) 7월 / 교육청 5] 1 2 3 4 5 머리말, 제목, 인적사항의글꼴을표에서각각한개씩선택하여바꾸려고할때, 글꼴이모두다른경우의수를구하시오. [3점][2006( 가 ) 4월 / 교육청 23]

More information

다음과 한 어느 확률과통계 1. 순열 7. 다. 같이액정의고장으로가로선만표시되는전자계산기가있 수 정상액정 고장난액정 01 순열의수 9. 을한번씩만사용하여만들수있는여섯자리자연수중에서일의자리의수와백의자리의수가모두 의배수인자연수의개수를구하시오. [3점][2005( 나 ) 6

다음과 한 어느 확률과통계 1. 순열 7. 다. 같이액정의고장으로가로선만표시되는전자계산기가있 수 정상액정 고장난액정 01 순열의수 9. 을한번씩만사용하여만들수있는여섯자리자연수중에서일의자리의수와백의자리의수가모두 의배수인자연수의개수를구하시오. [3점][2005( 나 ) 6 집합 그림은 장미 다항식 집합 1. 순열 Ⅰ 순열과조합 1. 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은다음과같다.,, 집합 에서한개의원소를선택하여백의자리의수, 집합 에서한개의원소를선택하여십의자리의수, 집합 에서한개의원소를선택하여일의자리의수로하는세자리의수를만들때, 각자리의수가모두다른세자리의수의개수는? [3점][2005( 나 ) 9월 / 평가원 8] 1 2 3 4 5 3.

More information

mathna_hsj.hwp

mathna_hsj.hwp 2008 학년도 6 월모의평가 ( 수리영역 - 가형 ) 정답및해설 1. 4 4 4. 2. 로놓으면 ᄀ - ᄂ 양변을제곱하면 3. 5 따라서 방정식ᄀ의근은이다. 일때 ( 분모 ) ( 분자 ) 이어야한다. 따라서 따라서 두식ᄀ ᄂ을동시에만족하는실수의값은구하는합은 ( 준식 ) 5 5. 는최고차항의계수가 1인삼차함수 로놓으면 - 1 - 따라서 ㄷ. 3 < 다른풀이

More information

01 경우의 수 1 사건과 경우의 수 ① 사건 : 같은 조건에서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는 실험이나 관찰에 의하여 나타 나는 결과 바빠 꿀팁! ② 경우의 수 : 어떤 사건이 일어나는 가짓수 실험 동전을 던진 다. 사건 경우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 백 앞면이 나온다.

01 경우의 수 1 사건과 경우의 수 ① 사건 : 같은 조건에서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는 실험이나 관찰에 의하여 나타 나는 결과 바빠 꿀팁! ② 경우의 수 : 어떤 사건이 일어나는 가짓수 실험 동전을 던진 다. 사건 경우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 백 앞면이 나온다. 첫째마당 확률 첫째마당에서는경우의수와확률을배울거야. 확률은일상생활에서자주사용돼. 대표적으로비올확률, 복권에당첨될확률, 시험문제를맞힐확률등은흔히접하는것들이지. 이렇게확률은우리생활속의문제를해결하는편리한수단이돼. 또한중학교 2학년의확률단원은고등학교에서배우는확률과통계와연결되는중요한단원이니, 잘익혀두자. 공부할내용! 14 일진도 20 일진도 스스로계획을세워봐! 01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Ⅰ 경우의수 개념 1 경우의수와순열 004 개념 2 여러가지순열 008 개념 3 조합과중복조합 012 개념 4 이항정리 020 Ⅱ 확률 개념 1 확률의정의및계산 024 개념 2 조건부확률 027 개념 3 독립과종속 028 Ⅲ 통계 개념 1 이산확률변수와확률분포 034

Ⅰ 경우의수 개념 1 경우의수와순열 004 개념 2 여러가지순열 008 개념 3 조합과중복조합 012 개념 4 이항정리 020 Ⅱ 확률 개념 1 확률의정의및계산 024 개념 2 조건부확률 027 개념 3 독립과종속 028 Ⅲ 통계 개념 1 이산확률변수와확률분포 034 Ⅰ 경우의수 개념 1 경우의수와순열 004 개념 2 여러가지순열 008 개념 3 조합과중복조합 012 개념 4 이항정리 020 Ⅱ 확률 개념 1 확률의정의및계산 024 개념 2 조건부확률 027 개념 3 독립과종속 028 Ⅲ 통계 개념 1 이산확률변수와확률분포 034 개념 2 이항분포 038 개념 3 연속확률변수와확률밀도함수 040 개념 4 정규분포 041

More information

개념발상법 4 시그마의응용 1. 합의기호 1 의약속 제 항 일반항 2 의성질 ᄀ ᄂ ᄃ 는상수 ± ± ( 복호동순 ) ᄅ 는상수 ᄆ ( 평행이동 ) 3 자연수의거듭제곱 ᄀ ᄂ ᄃ 4 분수의합 ᄀ ᄂ ᄃ ᄅ

개념발상법 4 시그마의응용 1. 합의기호 1 의약속 제 항 일반항 2 의성질 ᄀ ᄂ ᄃ 는상수 ± ± ( 복호동순 ) ᄅ 는상수 ᄆ ( 평행이동 ) 3 자연수의거듭제곱 ᄀ ᄂ ᄃ 4 분수의합 ᄀ ᄂ ᄃ ᄅ 강좌명 EBS 수능특강수 1 서정원선생님의강의자료 2011. 4. 강의명 제 34 강 ~42 강 부제명여러가지 (1)~(9) 작성자성명 : 김마음 e-mail : maeum27@naver.com 개념발상법 4 시그마의응용 1. 합의기호 1 의약속 제 항 일반항 2 의성질 ᄀ ᄂ ᄃ 는상수 ± ± ( 복호동순 ) ᄅ 는상수 ᄆ ( 평행이동 ) 3 자연수의거듭제곱

More information

5. 두함수 log 에대하여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르면?5 ) ㄱ. ㄴ. ㄷ. < 보기 > 1 ㄴ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5. 두함수 log 에대하여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르면?5 ) ㄱ. ㄴ. ㄷ. < 보기 > 1 ㄴ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제 2 교시 2008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3. 원 위의점 P 가있다. 점 P 에서의접선이 축과만나는 점을 Q 라하고 인점을 R 라하자. 점 P 의 좌표를 라하고, OPQ 의넓이를, PRQ 의넓이를 라할때, 값은? ( 단, 점 P 는제 사분면위의점이다.) [ Level C+ ] lim 의 답

3. 원 위의점 P 가있다. 점 P 에서의접선이 축과만나는 점을 Q 라하고 인점을 R 라하자. 점 P 의 좌표를 라하고, OPQ 의넓이를, PRQ 의넓이를 라할때, 값은? ( 단, 점 P 는제 사분면위의점이다.) [ Level C+ ] lim 의 답 Intensive Math Daily Training - Day 1 강사최석호 1. 그림과같이 A B C D E의다섯개의영역에빨강, 노랑, 파랑, 초록의네가지색으로색칠을하려고한다. 네가지색중한색은두번사용하고나머지세가지색은한번씩만사용하여칠하는데, 인접한영역에는서로다른색을칠하기로할때, 색칠하는방법의수를구하시오. [ Level B+ ] 답 : 2. 그림과같이한변의길이가

More information

수학만점을위한기나간여정, 1 등급 class 김현선생님과함께하면확실한길이보입니다. 어떻게하면학생들에게더잘이해를시킬수있을까, 이개념은어떻게적용시킬까. 매일밤고민하다새벽에잠이들고, 매일아침 7 시학생들을만나기위해일어납니다. 다수의온오프라인강의를하면서정말정신없이바쁜하루하루를

수학만점을위한기나간여정, 1 등급 class 김현선생님과함께하면확실한길이보입니다. 어떻게하면학생들에게더잘이해를시킬수있을까, 이개념은어떻게적용시킬까. 매일밤고민하다새벽에잠이들고, 매일아침 7 시학생들을만나기위해일어납니다. 다수의온오프라인강의를하면서정말정신없이바쁜하루하루를 4 점개념완성 확률과통계 수학만점을위한기나간여정, 1 등급 class 김현선생님과함께하면확실한길이보입니다. 어떻게하면학생들에게더잘이해를시킬수있을까, 이개념은어떻게적용시킬까. 매일밤고민하다새벽에잠이들고, 매일아침 7 시학생들을만나기위해일어납니다. 다수의온오프라인강의를하면서정말정신없이바쁜하루하루를보내고있습니다. 그렇지만많은학생들이매년명문대에합격하고, 수학을즐기는학생들이늘어가고,

More information

8. 8) 오른쪽그림과같은직사 )5명의학생 A, B, C, D, E를한줄로세울때, A 각형모양의길이있다. 최 와 E 가양끝에서는확률을구하여라. 단거리로점 A 에서 P 를 거쳐점 B 까지가는방법 은모두몇가지인지구하 여라 ) A, B, C, D, E

8. 8) 오른쪽그림과같은직사 )5명의학생 A, B, C, D, E를한줄로세울때, A 각형모양의길이있다. 최 와 E 가양끝에서는확률을구하여라. 단거리로점 A 에서 P 를 거쳐점 B 까지가는방법 은모두몇가지인지구하 여라 ) A, B, C, D, E 수학익힘책문제풀기 중 2-2: 01. 경우의수와확률 ( 기본부터심화까지 ) 4. 4)50 원짜리, 100 원짜리동전을사용하여 500 원을 지불하는방법은모두몇가지인가? ( 단, 두개의 동전은각각 1 개이상반드시사용한다.) 1. 1) 오른쪽그림과같이자음과모음이적힌카드에서각각한장씩을골라글자를만드는경우의수를구하여라. 두산동아 5. 5) 디딤돌진영이는 원, 원, 원짜리동전을각각

More information

7.7) 오른쪽 8.8) A 10.10) 컴퓨터에 11.11) A 두 수학영역경우의수, 확률 그림과같이한변의길이가 인정삼각형 개로이루어진정육각형모양의도형이있다. 동전을던져앞면이나오면정삼각형의변을따라 만큼씩움직이고, 뒷면이나오면움직이지않는다. 갑과을이각각동전을한번씩던지고

7.7) 오른쪽 8.8) A 10.10) 컴퓨터에 11.11) A 두 수학영역경우의수, 확률 그림과같이한변의길이가 인정삼각형 개로이루어진정육각형모양의도형이있다. 동전을던져앞면이나오면정삼각형의변을따라 만큼씩움직이고, 뒷면이나오면움직이지않는다. 갑과을이각각동전을한번씩던지고 1.1) 2.2) 3.3) 어느 각 두 경찰대 (99~17 학년도 ), 사관학교 (02~17 학년도 ) 단원 : 경우의수, 확률 일때, 순서쌍 의개수는? [2000 년경찰대 ] 4.4 ) 자리숫자가 부터 까지인 자리수로된여행용가방의 비밀번호를잊어버렸다. 그런데, 비밀번호의일의자리숫자는, 백의자리숫자는 이고, 비밀번호가 로나누어떨어진다는것을알고있다. 이때, 비밀번호로가능한것은몇가지인가?

More information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나 형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나 형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5.5) 동전 6.6) 흰 어느 수학영역조건부확률 한개를두번던진결과적어도한번은앞면이나왔다 고한다. 두번째던진동전이앞면이나왔을확률은? [3점][2004년 10월 ] 어느고등학교에서선택과목별로반편성을하려고한다., 과목중한과목과, 과목중한과목을반드시선

5.5) 동전 6.6) 흰 어느 수학영역조건부확률 한개를두번던진결과적어도한번은앞면이나왔다 고한다. 두번째던진동전이앞면이나왔을확률은? [3점][2004년 10월 ] 어느고등학교에서선택과목별로반편성을하려고한다., 과목중한과목과, 과목중한과목을반드시선 어느 어느 수능 (94~17 학년도 ), 모의고사 (03~16 년 ) 단원 : 조건부확률 1. 부터 까지자연수가하나씩적힌열개의공이들어있는 상자가있다. 이상자안의공들을잘섞은후에차례로두개의공을꺼낼때, 두번째꺼낸공에적힌수가처음꺼낸공에 적힌수보다큰수일확률은 이다. 다음은이에대한증명이 다. ( 단, 꺼낸공은다시넣지않는다 ) [ 증명 ] 처음꺼낸공에적힌수를, 두번째꺼낸공에적힌

More information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6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가형 ) 1 5 지선다형 학년도 9월모의평가가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1~ 시즌2 ( 각시즌 4회분 )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6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가형 ) 1 5 지선다형 학년도 9월모의평가가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1~ 시즌2 ( 각시즌 4회분 )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6 제 1 회 제 2 교시 1 5 지선다형 - 2020학년도 9월모의평가가형과싱크로율 99% - 2020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1~ 시즌2 ( 각시즌 4회분 ) 오르비전자책에서구매가능 - 오타, 오류수정파일은랑데뷰수학카페자료실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cafe.daum.net/baekipsi)

More information

04.확률.hwp

04.확률.hwp 각 배포 helpmemath 작성자 확률의 뜻과 덧셈정리 01 수학적 확률 어떤 시행의 표본공간 에서 사건 가 일어날 수학적 확 률은 사건 가 일어나는 경우의 수 P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 3. 다음 그림과 같이 자연수가 부터 차례로 제 행에 개씩 나 열되어 있다. 제행 제행 제행 1 수학적확률은 각 근원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 같은 정 도로 기대될

More information

학년도 9 월평가원 ( 나 ) 형 서로다른종류의사탕 개와같은종류의구슬 개를같은종류의주머니 개에남김없이나누어넣으려고한다. 각주머 니에사탕과구슬이각각 개이상씩들어가도록나누어넣는경우의수는? [4 점 ] [Comment] 넣으면비로소시작되는순

학년도 9 월평가원 ( 나 ) 형 서로다른종류의사탕 개와같은종류의구슬 개를같은종류의주머니 개에남김없이나누어넣으려고한다. 각주머 니에사탕과구슬이각각 개이상씩들어가도록나누어넣는경우의수는? [4 점 ] [Comment] 넣으면비로소시작되는순 001 2019 학년도 9 월평가원 ( 가 ) 형 다음은집합 에대하여함수 의치역 가 이고, 집합 의모든원소의합 이홀수인함수 의개수를구하는과정이다. (i) 공역 의원소중짝수인원소가 개이므로집합 의네원소중세원소는홀수이고한원소는짝수이다. 따라서집합 의원소중에서집합 의네원소를택하는경우의수는 이다. (ii) 정의역 를 개의부분집합으로분할할때, 개의부분집합의원소의개수는각각

More information

Lui Intensive 천재의발상 경우수확률통계최석호 1. 수형도와대칭 1. [ 그림 1] 과같이네개의방이통로로연결되어있을때, 어느한방에서출발하여모든방을한번만방문하는방법의수는출발하는방의경우의수가 ( 가지 ) 이고각경우에는모든방을방문하는방법의수는 ( 가지 ) 이므로,

Lui Intensive 천재의발상 경우수확률통계최석호 1. 수형도와대칭 1. [ 그림 1] 과같이네개의방이통로로연결되어있을때, 어느한방에서출발하여모든방을한번만방문하는방법의수는출발하는방의경우의수가 ( 가지 ) 이고각경우에는모든방을방문하는방법의수는 ( 가지 ) 이므로, Lui Intensive 천재의발상 경우수확률통계최석호 1. 수형도와대칭 1. [ 그림 1] 과같이네개의방이통로로연결되어있을때, 어느한방에서출발하여모든방을한번만방문하는방법의수는출발하는방의경우의수가 ( 가지 ) 이고각경우에는모든방을방문하는방법의수는 ( 가지 ) 이므로, ( 가지 ) 이다. [ 그림 2] 와같이 개의방이통로로연결되어있을때, 어느한방에서출발하 여모든방을한번만방문하는방법의수는?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행렬 성분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의값은? [2점] 1 2 3 4 5 4. 공차가 인등차수열 에대하여 의값은? [3 점 ] 1 2 3 4 5

More information

03.순열과조합.hwp

03.순열과조합.hwp 순열 02 대칭성의 원리 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용하여 경우의 수 구하기 1 합의 법칙 :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 두 사건, 에 대 하여 두 사건, 가 일어나는 경우의 수가 각각, 일 때 또는 가 일어나는 경우의 수는 2 곱의 법칙 : 사건 가 일어나는 경우의 수가 이고, 그 각각에 대하여 사건 가 일어나는 경의 수가 일 때, 두 사건, 가 동시에 일어나는

More information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7 ) ㄱ. log ㄴ. log 의지표는 이다. ㄷ. log log 이면 은 자리의정수 이다. 10. 다음은어느인터넷사이트의지도상단에있는버튼의기능을설명한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7 ) ㄱ. log ㄴ. log 의지표는 이다. ㄷ. log log 이면 은 자리의정수 이다. 10. 다음은어느인터넷사이트의지도상단에있는버튼의기능을설명한 제 2 교시 2008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peaieslvfp.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가역을 ``로나타낼때, 다음물음에답하여라. 독립문 경복궁 안국종로 가을지로 가충무로동대입구약수금호옥수압구정잠원신사

More information

두산동아-확통 완성본.hwp

두산동아-확통 완성본.hwp 1단원순열 ( 경우의수) 지윤이의필통에는서로다른볼펜 자루와서로다른 연필 자루가있다. 이때지윤이가필기구한자루를택하 는경우의수를구하여라. 1) 어느 분식점에서 는 오른쪽 차림표와 같이김밥 가지, 면 가지, 덮밥 가지를 판매하고있다. 이중 에서주문할음식한 가지를택하는경우의 수를구하여라. 2) 한개의주사위를두번던져나온눈의수를차례로 각각, 라고할때, 을만족하는, 의순

More information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2008 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정답및해설 수리영역 정답 1 2 2 5 3 3 4 4 5 4 6 1 7 4 8 5 9 1 10 1 11 3 12 5 13 2 14 4 15 2 16 3 17 2 18 1 19 5 20 3 21 4 22 23 24 25 26 27 28 29 30 주어진연립부등식이해를가지려면ᄃ과ᄅ의공통범위가존재하여야한다. 따라서그림으로부터

More information

2. 곱의법칙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그각각에대하여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일때, 두사건, 가잇달아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곱의법칙은셋이상의사건에대해서도성립한다. 생각열기 민서는영화예매사이트 A 와 B 중어느한곳에서영화가, 나, 다중하나를예매하려고한다. 예매하

2. 곱의법칙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그각각에대하여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일때, 두사건, 가잇달아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곱의법칙은셋이상의사건에대해서도성립한다. 생각열기 민서는영화예매사이트 A 와 B 중어느한곳에서영화가, 나, 다중하나를예매하려고한다. 예매하 중단원 Ⅰ- 1. 순열소단원 1. 경우의수 (10~13 쪽 ) 자료번호 1 학습내용합의법칙, 곱의법칙, 경우의수학습자 2 학년반번이름 : 1. 합의법칙 합의법칙과곱의법칙을유도한다. 두사건,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각각, 이면사건 또는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합의법칙은셋이상의사건에대해서도성립한다. 생각열기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질때,

More information

PSFZWLOTGJYU.hwp

PSFZWLOTGJYU.hwp 학년도대수능 9 월모의평가 ( 수리영역 - 가형 AH AT sin 8. log 9 log. log log 일때, ( 분모 ( 분자 이어야한다. 즉, ( +a-b+a-b a - b - ᄀ +a+b - (-(-b (-( ++ -b + + - b -b 9 ᄂ ᄀ, ᄂ에서 a, b 8 a+ b 5. log log X AB -B ( ( - - ( - ( 5 - -8

More information

Intensive Math Class I 공간기하벡터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Intensive Math Class I 공간기하벡터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Intensive Math Class I 공간기하벡터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1. 2. 3. 4. 5. 6. 2. 꾹누르기 1. 그림과같은정육면체 ABCD EFGH에서모서리 BF를 로내분하는점을 I, 모서리 DH를 로내분하는점을 J라하자. 면 IGJ와 밑면 EFGH가이루는예각의크기를 라할때, cos 이다. 이때,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1) 은경이네 2) 어느 3) 다음은 자연수 그림은 6) 학생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12 2학기 중간고사 대비 수학 201 대청중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2-08-27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More information

8. 수직선위에다음수들이대응할때, 원점에서가장멀리 위치한수는? 12. Å + 7 ã Å + 5 ã Å 16 ã + 3 을계산하여라 다음에서그결과가다른하나는? 1 3 보다 5 만큼큰수 9. 두정수 a, b

8. 수직선위에다음수들이대응할때, 원점에서가장멀리 위치한수는? 12. Å + 7 ã Å + 5 ã Å 16 ã + 3 을계산하여라 다음에서그결과가다른하나는? 1 3 보다 5 만큼큰수 9. 두정수 a, b 범위 : 소인수분해 정수와유리수 50 문항 / 중반 : 이름 : 중 1-1 수학중간고사대비 1. 다음중 81 의약수는? 1 2 2 4 3 5 4 6 5 9 6. 다음수들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10, 1.2, 2, 2 5, 0, 4, 10 2 1 양수는 4 개이다. 2. 세수 2 7 2, 2 2 7 11, 5 11 2 의최소공배수는? 1 2 5 7 11 2

More information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첫째항이 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수학 Ⅱ 1. 등차수열과등비수열 14. 이 이고, 일때, 의값을구 하시오. [3점][2011( 나 ) 9월 / 평가원 23] 21.개의실수,,,, 가이순서대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첫째항이 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수학 Ⅱ 1. 등차수열과등비수열 14. 이 이고, 일때, 의값을구 하시오. [3점][2011( 나 ) 9월 / 평가원 23] 21.개의실수,,,, 가이순서대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공차가 등차수열 등차수열 첫째항과 등차수열 등차수열 등차수열 1. 등차수열과등비수열 Ⅲ 수열 01 등차수열의일반항 1. 등차수열과등비수열 7. 인등차수열 에대하여 의값은? [3점][2015(A) 6월 / 평가원 4] 1 2 3 4 5 1. 에대하여, 일때, 의값은? [3점][2014(A) 6월 / 평가원

More information

MGFRSQQFNTOD.hwp

MGFRSQQFNTOD.hwp 접선의방정식과평균값의정리 1. 접선의기울기와미분계수 곡선 위의점 에서의접선의기울기는 2. 접선의방정식 (1) 접선의방정식 곡선 위의점 에서의접선의방정식은 ( 단, y 1 = f (x 1 ) ) (2) 법선의방정식 곡선 위의점 에서의법선의방정식은 3. 두곡선의공통접선 두곡선 가 (1) 점 에서접할조건 1 (2) 점 에서직교할조건 1 2 2 4. 롤(Rolle)

More information

그림은 집합 한 확률과통계 1. 순열 7. 어떤학생이작성한수행평가보고서의표지이다. 9.[ 그림 ] 과같이네개의방이통로로연결되어있을때, 어느한방 에서출발하여모든방을한번만방문하는방법의수는출발하는방의 경우의수가 ( 가지 ) 이고각경우에모든방을방문하는방법의수는 ( 가지 ) 이

그림은 집합 한 확률과통계 1. 순열 7. 어떤학생이작성한수행평가보고서의표지이다. 9.[ 그림 ] 과같이네개의방이통로로연결되어있을때, 어느한방 에서출발하여모든방을한번만방문하는방법의수는출발하는방의 경우의수가 ( 가지 ) 이고각경우에모든방을방문하는방법의수는 ( 가지 ) 이 다항식 세 그림과 그림과 집합 장미 1. 순열 Ⅰ 순열과조합 1. 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1. 순열 를전개하였을때 항의개수는? [3점][2005( 나 ) 7월 / 교육청 5] 1 2 3 4 5 4. 같이 개의섬이다리로연결되어있다. 흰색, 노란색, 파란 색깃발이각각 개씩총 개있을때, 이 개의깃발을섬에한개씩세우고자한다. 다리로연결된이웃한두섬에는같은색의깃발을세우지않는다고할때,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3. 방정식 이나타내는도형은?3) 1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3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5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2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다음원의방정식의중심의좌표와반지름의길이를구하시오.4) 5. 원 에대한설명이다. < 보기 > 에서옳

3. 방정식 이나타내는도형은?3) 1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3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5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2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중심이 이고지름이 인원 4. 다음원의방정식의중심의좌표와반지름의길이를구하시오.4) 5. 원 에대한설명이다. < 보기 > 에서옳 원의정의 1. 원의정의 평면위의한정점에서거리가일정한점들의자취 평면위의한정점 로부터일정한거리 에있는점 의집합이라할때, 를점 를중심으로하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이라고한다. 2. 원의방정식 (1) 기본형 : 원점이중심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방정식 (2) 표준형 : 점 가중심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방정식 (3) 일반형 : ( 단, ) l 원의방정식 중심 :, 반지름 :

More information

01 경우의수

01 경우의수 제 1 장 순열과조합 01 경우의수 1. 경우의수 01 순열과조합 빠짐없이, 중복되지않게 사전식배열, 수형도 복잡한경우의수를셀때는점화식을이용하는경우도있다. (1) 합의법칙한사건 가 가지의방법으로일어나고, 다른사건 가 가지의방법으로일어난다고할때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m+n 가지, 가동시에일어나는경우가 가지있을때 m+n-l 가지 (2)

More information

필수예제 중복순열 02 같은 것이 있는 순열 6. 6. 모스 부호 ㆍ, - 를 사용하여 부호를 만들 때, ㆍ과 -에서 개를 뽑아 만들 수 있는 부호의 수를 필수예제 함수의 개수 7. 7. 두 집합 일 때, 다음을 (1) 에서 로의 함수의 개수 (2) 에서 로의 일대일함

필수예제 중복순열 02 같은 것이 있는 순열 6. 6. 모스 부호 ㆍ, - 를 사용하여 부호를 만들 때, ㆍ과 -에서 개를 뽑아 만들 수 있는 부호의 수를 필수예제 함수의 개수 7. 7. 두 집합 일 때, 다음을 (1) 에서 로의 함수의 개수 (2) 에서 로의 일대일함 01 중복순열 개념체크 중복순열을이용하는 정수 1-중복순열 (1) 중복순열 서로 다른 개에서 중복을 허락하여 개를 택하는 순열을 개에서 개를 택하는 중복순열이라 하고 기호 로 와 같이 나타낸다. (2) 중복순열의 수 개 (3) 중복순열의 계산법 에서 (4) 중복순열인 경우 은 받는 쪽 (고정 숫자) 는 주는 쪽 (선택 숫자) 으로 생각하자. 1 중복을 허락하는

More information

4. [3 등급 60 초 ] 5. [3 등급 60 초 ] 6. [3 등급 60 초 ] 2

4. [3 등급 60 초 ] 5. [3 등급 60 초 ] 6. [3 등급 60 초 ] 2 Lui Intensive 천재의발상 공간벡터좌표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1. [3 등급 45 초 ] 2. [3 등급 45 초 ] 3. [3 등급 45 초 ] * 등급 - 제한시간표시 [3 등급 90s] 3 등급에가장효과적인문항입니다. 90 초간생각후끝까지풀지말고강의를들어주세요. 등급및 제한시간표시는강의영상과차이가있을수있으며영상보다교재의등급시간을우선합니다.

More information

개념완성 확률과통계 VITAEDU-ACADEMY 노박사수학교실 제 1 장 경우의수 01 경우의수 개념완성 1. 경우의수 01 경우의수 빠짐없이, 중복되지않게 사전식배열, 수형도 복잡한경우의수를셀때는점화식을이용하는경우도있다. (1) 합의법칙 한사건 가 가지의방법으로일어나고, 다른사건 가 가지의방법으로일어난다고할때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More information

확률과통계4

확률과통계4 확률과통계 4. 확률변수와확률분포 건국대학교스마트 ICT 융합공학과윤경로 (yoonk@konkuk.ac.kr) 4. 확률변수와확률분포 4.1 확률변수와확률분포의개념 4.2 결합확률분포 4.3 주변확률분포 4.4 조건부확률분포 4.5 확률변수의독립 4.1 확률변수와확률분포의개념 [ 정의 4-1] 확률변수 (random variable) 표본공간의각원소를실수값으로

More information

[96_RE11]LMOs(......).HWP

[96_RE11]LMOs(......).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두 두 두 두 두 lim 1.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대한기본성질 1. 수열의극한 Ⅰ 수열의극한 5. 수열, 에대하여 lim, lim 이성 립할때, lim 의값은? [3 점 ][2015(A) 7 월 / 교육청 5] 의값은? [2 점 ][200

두 두 두 두 두 lim 1.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대한기본성질 1. 수열의극한 Ⅰ 수열의극한 5. 수열, 에대하여 lim, lim 이성 립할때, lim 의값은? [3 점 ][2015(A) 7 월 / 교육청 5] 의값은? [2 점 ][200 두 두 두 두 두 1. 01 1.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대한기본성질 1. 수열의극한 Ⅰ 수열의극한 5. 수열, 에대하여, 이성 립할때, 의값은? 1 2 3 4 5 [3 점 ][2015(A) 7 월 / 교육청 5] 의값은? [2 점 ][2006( 나 ) 9 월 / 평가원 3] 1 2 3 4 5 6. 수열, 이, 를만족할 때, 의값을구하시오. [3 점 ][2005(

More information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수업교재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수업교재 AN INTRODUCTION TO PROBABILITY AND STATISTICS 확률과통계 개념핵심정리 + 필수문제 이슬비, 2018 이책을저작자의블로그이외의 다른사이트에서공유하는것을금지합니다. 이책은비상교육에서출판한 중학교교과서와고등학교확률과통계교과서의내용을 재구성하여제작되었습니다. 2018 년 5 월 30 일수정 머리말 수학은자연현상을추상화하고본질을분석하여숨어있는원리를발견하고미래를예측하는학문입니다.

More information

바른답 알찬 I 순열과조합 개의숫자중 1 이 3 개, 2 가 2 개있으므로구하는 7 자리자연수의개수는 7! 3!2! ~= 순열 교과서에서뽑은기본문제 pp. 8~ ⑴ 8 ⑵ 3 ⑶

바른답 알찬 I 순열과조합 개의숫자중 1 이 3 개, 2 가 2 개있으므로구하는 7 자리자연수의개수는 7! 3!2! ~= 순열 교과서에서뽑은기본문제 pp. 8~ ⑴ 8 ⑵ 3 ⑶ 바른답 알찬 확률과통계 345 제 해 (001~027) 일등확통 -01~03 강 ok.indd 1 14. 10. 10. 오후 3:33 바른답 알찬 I 순열과조합 007 7 개의숫자중 1 이 3 개, 2 가 2 개있으므로구하는 7 자리자연수의개수는 7! 3!2! ~=420 01 순열 교과서에서뽑은기본문제 pp. 8~9 001 7 002 30 003 ⑴ 8 ⑵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1) 기본 A. 기본개념 0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1) 합의법칙두사건 와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각각 과 이고,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이것을합의법칙이라고한다. (2) 곱의법칙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이고, 그각각에대하여사건 가일어나는

(1) 기본 A. 기본개념 0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1) 합의법칙두사건 와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각각 과 이고,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이것을합의법칙이라고한다. (2) 곱의법칙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이고, 그각각에대하여사건 가일어나는 Ⅰ. 순열과조합 1. 경우의수 3. 조합과분할 4. 이항정리 (1) 기본 A. 기본개념 0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1) 합의법칙두사건 와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각각 과 이고,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이것을합의법칙이라고한다. (2) 곱의법칙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이고, 그각각에대하여사건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 일때, 두사건 와 가함께일어나는경우의수는

More information

순열 명의학생이있다. (1) 이 10명을일렬로세우는모든방법의수를구하여라. (2) 이 10명중 3명을뽑아일렬로세우는방법의수는? (3) 이 10명중 n명을뽑아일렬로세울때, 그방법의수가 90가지라고한다. n의값을구하여라. 10) 15. 권의책이있다. (1) 이

순열 명의학생이있다. (1) 이 10명을일렬로세우는모든방법의수를구하여라. (2) 이 10명중 3명을뽑아일렬로세우는방법의수는? (3) 이 10명중 n명을뽑아일렬로세울때, 그방법의수가 90가지라고한다. n의값을구하여라. 10) 15. 권의책이있다. (1) 이 순열 1 인쇄는 공급용지에맞추어 로하세요.(B4) 기본정석에있는문제와유제 6. 다음등식을만족시키는 및 의값을구하여 라. 6) (1) 1. 다음각값을계산하여라. 1) (1) (2) (2) (3) (3) (4) 7. 다음등식을만족시키는 의값을구하여라. 7) (1) 2. 1, 2, 3, 4, 5 를써서만들수있는세자리정수 중에서각자리의숫자가다른것은모두몇개인 가? 2)

More information

Ⅰ. 순열과조합 2 1. 경우의수 개념 0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1) 합의법칙 1 두사건 와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각각 과 이고,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이것을합의법칙이라고한다. 2 합의법칙은세개이상의사건에대하여도성립한다. 3 보기 학

Ⅰ. 순열과조합 2 1. 경우의수 개념 0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1) 합의법칙 1 두사건 와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각각 과 이고,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이것을합의법칙이라고한다. 2 합의법칙은세개이상의사건에대하여도성립한다. 3 보기 학 Ⅰ. 순열과조합 1. 경우의수 2. 순열 3. 중복순열 4. 같은것이있는순열 5. 원순열 6. 조합 7. 중복조합 8. 자연수의분할 9. 집합의분할과분할, 분배 10. 이항정리 Ⅰ. 순열과조합 2 1. 경우의수 개념 001 합의법칙과곱의법칙 (1) 합의법칙 1 두사건 와 가일어나는경우의수가각각 과 이고, 와 가동시에일어나지않을때, 또는 가일어나는경우의수는 이다.

More information

7.7) 8.8) 세 9.9) 10.10) 그림과 수학영역경우의수 - 일반형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과학탐구영역을선택하는 학생은물리 Ⅰ, 화학 Ⅰ, 생물 Ⅰ, 지구과학 Ⅰ, 물리 Ⅱ, 화학 Ⅱ, 생물 Ⅱ, 지구과학 Ⅱ 의 개과목중에서최대 과목까지응시할수있다. 단, 물리

7.7) 8.8) 세 9.9) 10.10) 그림과 수학영역경우의수 - 일반형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과학탐구영역을선택하는 학생은물리 Ⅰ, 화학 Ⅰ, 생물 Ⅰ, 지구과학 Ⅰ, 물리 Ⅱ, 화학 Ⅱ, 생물 Ⅱ, 지구과학 Ⅱ 의 개과목중에서최대 과목까지응시할수있다. 단, 물리 그림과 각 그림과 수능 (94~17 학년도 ), 모의고사 (03~16 년 ) 단원 : 경우의수 ( 일반형 ) 1. 아래그림과같이반원위에 개의점이있다. 이중세점을 꼭짓점으로하는삼각형의개수는?1) [1 점 ][1995 학년도수능 ] 4.4 ) 같이삼각형위에 개의점이있다. 이중두점을연 결하여만들수있는직선의개수는? [3점][2004년 4월 ] 1 2 3 4 5 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