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립위치별 임플란트 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식립위치별 임플란트 A"

Transcription

1

2 목차 1 임플란트의재료 2 임플란트의치료기간 3 임플란트의부작용 4 식립위치별임플란트의종류 5 다양한임플란트의구조물

3 학습목표 1. 임플란트의재료의특성에대해알수있다. 2. 임플란트의치료기간을알수있다. 3. 임플란트의부작용에대해알수있다. 4. 다양한임플란트의구조물에대해설명할수있다.

4 최근임플란트관련기사 DENTAL IMPLANT STORY

5 최근임플란트관련기사

6 최근임플란트관련기사

7 최근임플란트관련기사

8 DENTAL IMPLANT DENTAL IMPLANT STORY STORY 임플란트수술은 어렵다...

9 Implant 란? 정의 : 심는다, 이식하다 - 생체조직의결손을보완하기위해, 인공재료혹은천연재료를결손부에이식하여형태의재건, 기능을대행시킬때에사용되는재료 ( 인공장기 ) 혹은이식술을지칭한다. - 인공밸브, 인공관절, 인공치근, 안내렌즈등이해당됨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10 Implant 의재료 생물학적적합성 (Biological Compatibility) 기계적적합성 (Mechanical Compatibility) 이상적인임플란트재료 이차적변화 ( 부식, 분해, 흡수 ) 등생물학적불안정성無 해부학적으로적절한크기 기계적강도는높으면서탄성계수는골과가장유사하여응력분산의측면에서가장탁월. 기능적적합성 (Functionally Compatibility) 구조적실용성 (Structural Practicality) 구강의위생과바람직한임상적, 심미성 (esthetic sense) 을제공 외과적, 보철학적으로과도하게복잡해서는안됨. 실패시제거, 소독이쉽고, 저렴한가격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11 Implant 의재료 - 티타늄의특성 [ 금속학적성질 ] - 다른금속과비교하여상대적으로가볍다. ( 비중 : Fe 7.85, Ti 4.51) - 합금이나처리과정에따라성질이강화될수있다. - 가공성이용이하고기계적인특성도좋다. [ 생체적합성 ] - Implant의생체적합도는 Implant 표면을덮고있는산화막에의하여좌우된다. - 생체내에서산화막이화학적으로불안정하면부식이일어나금속이온이주변으로방출되어조직반응을일으킴. - 방출양은금속의부식저항성과주변환경, 기계적요소, 전기화학적반응, Implant 주변의세포밀집도등에영향미침. [ 내부식성 ] - 생체적합성, 수명, 기능성에영향. - 안정된산화막의형성이필요 ( 부식방지 )

12 Implant 의재료 티타늄합금 - 중량비 6% 의알루미늄과중량비 4% 의바나듐을포함한형태 (Ti6Al4V) - 강도가치밀골에비해 6배정도높고, 탄성계수는순티타늄보다약간더크며, 치밀골에비하여 5.6배정도큼. - 티타늄합금 (titanium alloy) 은부식에대한저항성이높으므로임플란트재료로가장많이사용됨. - 가볍고강하며피로파절과부식에대한저항성이매우높고골보다는약간단단 - 탄성계수는다른임플란트용금속에비하여골과가장유사. : 이러한특성은임플란트에작용하는힘을골로분산시키는역할을함.

13 Implant 의재료 지르코니아및록솔리드 지르코니아 - 세라믹은매우우수한생체친화성과비활성성질때문에치과용임플란트에적합한재료 - 골내에식립되었을때생체친화성이높아염증반응이거의없으며매우높은강도, 단단함및경도를갖음. 록솔리드 - 티타늄과지르코니아합금을이용해강도를높인제품 - ITI 회사의 SLActive implant에서소개한제품으로작은직경의임플란트를이용할수있는가능성을제시 - 기존의임플란트보다강도를높임으로써임플란트직경을줄일수있게되었고, 그결과폭이좁은골에서도뼈이식을최소화할수있다는장점이있음 - 임상적인결과는짧으며현재연구중.

14 Implant 와자연치아와의차이점 Crown : 치아모형의최종보철물 Abutment : Fixture 와 Crown 을연결해주는지대주 Fixture : 자연치아의뿌리에상응하는구조체 치주인대 (periodontal ligament)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15 Implant 와자연치아와의차이점 자연치 1 치주인대가치근을둘러싼다. 2 외부충격의흡수 3 압력, 촉각, 통각등의감각을느낄수있는신경섬유가있다. 4 손상된골조직을재생하는능력 5 치아가움직일수있게한다. 힘의균형에맞는위치이동. 임플란트 1 골과직접유착된다 2 동요도가전혀없다 (Implant의중요한성공 point)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16 Implant 와틀니와의비교 [ Dental Implant ] - 건강한주변치아를손상시키지않는다. - 치근을이식하므로골손실이없다. - 치아결손부위의수축을막아안면외모를유지한다. - 수명이반영구적이다. [ Bridge ] - 건강한치아를갈아내므로손상을받게된다. - 치근이없어치아주위의골손실이진행된다. - 어느한치아가빠질때전체보철물을제거해야한다. [ 틀니 ] - 골소실이증가되며, 저작력이떨어진다. - 부자연스러우며, 결손치아부위가수축되어안면에영향을준다. - 3~4년마다다시제작해야한다.

17 치과임플란트치료의성공률및수명 1. 치과임플란트치료의성공률 : 평균적으로 90~98% - 치과임플란트의종류및개수, 식립위치, 치과임플란트주위치조골의양과질, 환자의저작습관, 환자의전신질환, 기타골질환의유무에따라차이가날수있다. 2. 치과임플란트치료의실패 : 보철물로수복한후초기 1년에가장많고, 1년이지난후에는실패율이현저히낮아짐 - 성공적인임플란트치료의수명 : 약 10년이상 - 환자마다조건이다르기때문에개인차이가다소큰편 - 이갈이등의구강악습관이존재하는경우수명이짧아짐

18 치과임플란트치료의성공률및수명 3. 치과임플란트치료의실패원인 : 보철물의교합문제등에의한과부하 (overload) 가가장큰원인 : 치과임플란트는치주조직의생물학적형상이자연치아와유사하여환자의관리가소홀할경우에는치과임플란트주위에염증이발생하여고정체를빼야하는경우도있음 : 구강위생관리를철저히하고반드시정기적인검사가필요

19 치과임플란트의치료기간 - 고정체의특성, 환자의전신및구강건강상태, 골이식 (bone graft) 의필요성, 환자의요구, 치과의사의치료계획과능력등에따라서다르게결정 - 최근에는치료술식의발전으로발치후고정체를즉시식립도일부가능 : 일반적으로발치후점막조직및발치와가치유될수있도록약 1~3개월정도기다린다음식립 : 이때골이식혹은골유도재생술 (guided bone regeneration) 을함께시행하기도함

20 치과임플란트의치료기간 1. 1차수술 : 고정체식립 - 1차수술을시행한후주위골조직이치유되어고정체와골유착이이루어지도록약 3~6개월정도기다려야함 : 이기간동안에골유착의정도에따라서즉시혹은초기하중을가하는경우도있으나, 주위골질이나쁘거나골이식을시행한경우에는 8개월이상기다리기도함 2. 2 차수술 : 치유지대주 (healing abutment) 를연결 - 고정체표면의골유착상태가완료되면치유지대주를연결하는 2 차수술을 시행한후연조직이완전히치유되도록 2~3 주를더기다림 3. 보철과정 - 치과임플란트주위연조직의치유가완료되면평균 2~4 주정도의보철과정을 통하여상부구조물을연결함으로써치과임플란트치료완성

21 치과임플란트치료의부작용 - 치과임플란트수술은외과적술식으로드물지만수술후부작용발생 가능성有 1. 상악동염 - 상악골에치과임플란트를식립시상악동거상술 (sinus lift surgery) 을시행한경우, : 상악동 (sinus) 이아래로많이내려오거나치조골이심하게흡수되어부족한잔존치조골의양을증가시킬목적으로실시 : 일시적으로발생가능

22 치과임플란트치료의부작용 2. 하치조신경 (inferior alveolar nerve) 의손상 : 하악골의경우, 치조골의심한흡수와하악관 (mandibular canal) 의위치로인하여치조골의양이충분하지않은부위에서하치조신경이수술에의해자극을받은경우발생 : 입술이나하악골전방부의감각둔화현상발생 : 정확한진단과치료계획으로예방할수있으며감각이상이나타나더라도대부분수개월내에회복 3. 수술로인한경미한출혈, 부종, 세균감염에의한염증반응 : 치아를발치했을때와비슷하며, 수술후 2~3일이지나면거의문제가없음 4. 마취제나약물에대한과민반응

23 Implant 시고려해야할해부학적구조물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24 식립위치별임플란트 골막하임플란트 사진출처 : 치과위생사를위한치과임플란트학, 고문사, 2013.

25 식립위치별임플란트 골관통형임플란트 사진출처 : 치과위생사를위한치과임플란트학, 고문사, 2013.

26 식립위치별임플란트 골내 blade 형임플란트 사진출처 : 치과위생사를위한치과임플란트학, 고문사, 2013.

27 식립위치별임플란트 D 골내치근형임플란트 사진출처 : 치과위생사를위한치과임플란트학, 고문사, 2013.

28 구성요소 사진출처 : 치과위생사를위한치과임플란트학, 고문사, 2013.

29 fixture 의형태 나사형태 (screw type) 원주형태 (cylinder type) 빈원통형태 (hollow basket type)

30 fixture 의형태

31 Cover Screw 커버스크류은 Fixture 내부로연조직및치조골이성장하여들어가는것을방지 Headless, Closing Screw 협소한치간의경우 Tool 이적용되기힘들거나, 봉합에필요한치은조직이적을때노출 된 Fixture 의 Connection 부보호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32 Healing Abutment - 최종 abutment 선택전까지치은이치유되는동안장착하여적절한 emergence profile 을형성 - Healing Abutment는심미적인모양을만들목적으로사용 - Healing Abutment를 Fixture에바로사용할수도있고, Cover Screw 사용후에사용할수있는데, 이에따라 One stage, Two stage Surgery로분류된다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33 Height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34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35 Pick-up type - Custom tray 를이용하여인상을채득하는 type - 인상채득후 Fixture Analog 와체결 - Tray 를제거했을때인상재속에 impression coping 이 있는인상채득법 - 개인 tray 를제작해야하는번거로움이있음. Pick-up type Transfer type - 기성 tray 를이용하여인상을채득 - 개인 tray 를제작하거나임시치아를만드는데주로이용 - Tray 를제거했을때구강내에 impression coping 이 있고, 이것을풀어인상재안에끼워넣는인상채득법 - Pick-up impression coping 에비해정확성이떨어지므로 최종인상채득방법으로사용시주의 Transfer type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36 impression coping Fixture Analog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37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38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39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40 잇몸상부로보이는부분으로실제적인 Crown 의지대주높이를나타낸다. 연과연이만나는부분으로, Abutment 와 Crown 이결합되는눈에보이는부분 환자의잇몸높이를나타낸다. Fixture 내부로체결되는부분 환자의구강환경은동일할수없다. 환자의잇몸높이나 Fixture 와상대되는치아 ( 대합치아 ) 와의거리에따라 Abutment 를선택할수있다.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41 -. 일반적인 Cement retained type의 abutment이다. -. Abutment의 path 수정이필요하거나보철물의 Margin부 Customize가필요한경우에사용된다. -. Fixture와결합형태에따라 single용과 Bridge용으로구분된다. -. 체결권장토크량 30~35 Ncm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42 -. UCLA abutment는 abutment screw를사용하여보철물을고정시키는 screw retained type의 abutment이다. -. Path, 심미, 공간등의제약이있는경우에주로사용된다. -. Fixture와결합형태에따라 single( 색상 :RED) 용과 Bridge( 색상 :white) 용으로구분된다. -. 체결권장토크량 30~35Ncm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43 -. UCLA Gold abutment 와사용용도는같으나 abutment 소재가 Plastic(PMMA_ 아크릴 ) 으로제작되었다. -. All plastic 제품을사용할경우비용은절감되지만, casting 후 fixture 와의 connection 부위의정밀도가떨어지는단점이있다. UCLA Plastic abutment 의 주조금속은 gold 나비귀금속합금을사용하여도무방하다. -. 체결권장토크량 30~35Ncm ( 단, casting 에는부드럽게조임 )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44 -. Internal connection fixture 에적용되는것으로 치과용 cement 를사용하여보철물을고정시키는 cement retained type 의 abutment 이다. -. Solid abutment 는 abutment 와 screw 가일체로되어 있는기계적특성에의해 abutment 를분리한후 fixture 에다시연결할경우원래의위치에연결할 수없다. - 즉, solid abutment 는구강내에서연결된상태로 존재하여야하기때문에 milling 하지않는것을 원칙으로하나부득이 milling 할경우반드시 milling 이끝난 abutment 를구강내장착하고, impression 을채득하여야한다.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45 -.Abutment Level 에서인상채득시사용하는구성품. (Pick-Up Type)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46 -. Solid Abutment Package 내포함되는구성품이며 Solid Abutment의경우 Crown 제작이전까지환자구강내체결된상태로있으므로이물질부착을방지하기위해 Protect Cap을체결한다. -. Protect Cap 을이용하여임시보철물제작이가능하다.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47 새롭게개발된임플란트 네비게이션임플란트 네비게이션원리를이용한 3차원진단시스템으로이루어진임플란트시술방법 환자의잇몸속환경을투시하여정밀진단이이루어지고, 가상모의수술로사전모든위험요소를예측, 차단 임플란트가잇몸뼈내가장단단한곳에식립될수있도록최적의위치를결정 잇몸을절개하지않고도정밀한시술이가능 고령층뿐만아니라당뇨병이나고혈압등전신질환을가진환자도시술가능 여러개의임플란트를식립해야하는경우도안전하게시술가능 출처 : Copyright c 2012 DIO All Rights Reserved.

48 1. Implant 의생체적합도는 Implant 표면을덮고있는 ( 산화막 ) 에의하여좌우된다.

49 2. 임플란트의재료중, 티타늄과지르코니아합금을 이용해강도를높인제품을 ( 록솔리드 ) 이라한다.

50 3. 최종 abutment 선택전까지치은이치유되는동안 장착하여적절한 emergence profile 을형성함으로써 연조직의심미적인모양을만들목적으로사용하는 구성요소를 ( Healing Abutment ) 라한다.

51 4. 임플란트식립시상악동 (sinus) 이아래로많이 내려오거나치조골이심하게흡수되어부족한경우, 잔존치조골의양을증가시킬목적으로실시하는 시술을 ( 상악동거상술 ) 라한다.

52 5. 지대주 (abutment) 의부위별명칭에서잇몸상부로보이는부분으로실제적인 Crown의지대주높이를나타내는것을 ( Post ) 라한다. 또한, 환자의잇몸높이를나타내는것을 ( Cuff ) 라하며, Fixture 내부로체결되는부분을 ( Connectio ) 이라한다. n 그리고연과연이만나는부분으로, Abutment와 Crown이결합되는 Margin 눈에보이는부분을 ( ) 이라한다.

53 6. Internal connection fixture에적용되는 cement retained type의abutment로 abutment와 screw Solid 가 abutment 일체로되어있는 기계적특성이있는 abutment 를 ( ) 라 한다.

54 7. Abutment screw를사용하여보철물을고정시키는 screw retained type의 abutment로, Path, 심미, 공간등의제약이있는경우에주로 UCLA 사용하며, 미국의 UCLA대학에 abutment 서개발한 abutmant를 ( ) 이라한다.

55 다음주에는.. 1 임플란트의수술방법 2 임플란트구조물의연결방식 3 임플란트수술법의결정요인 4 임플란트시스템의선택방법 5 다양한 abutment 의종류

56 감사합니다 ~!!!

Digital Abutment

Digital Abutment Digital Abutment P25 Digital Abutment Product Catalog 기성 Abutment 보다진화된, Customized Abutment 보다편리한, Digital Abutment! 절치 소구치 대구치 CEJ Cemento Enamel junction Digital Abutment 는 CEJ 를기준으로생성되어보철물의심미성이우수하며,

More information

ÀÓÇÁ¶õÆ®26-1È£1010

ÀÓÇÁ¶õÆ®26-1È£1010 16 상악동내로전위된임프란트의치험례 서울대학교치과병원구강악안면외과이상우, 송진아, 명훈, 황순정, 서병무, 최진영, 이종호, 정필훈, 김명진 Ⅰ. 서론임프란트의임상적인성공률이상당히높게보고되고있으나상악에서는하악에비해그성공률이낮다고알려져있다. 이것은상악의해부학적특성에기인하며특히상악구치부에서상악동의함기화, 낮은골밀도, 불량한골질등의존재시에더욱그러하다. 1) 상악동구치부의골소주는일반적으로골밀도가낮으며피질골은얇은경우가많다.

More information

ÀÓÇÁ¶õÆ®27_2ȸ¹«Æ÷ÇÔ

ÀÓÇÁ¶õÆ®27_2ȸ¹«Æ÷ÇÔ 31 SCA(sinus crestal approach) kit 를이용한새로운상악동거상술 : 증례보고 베스필치과의원조종만 I. 서론상악구치부에서임프란트수술의가장중요한성공요소중하나는식립직후의우수한초기고정이다. 그러나상악구치부는 sinus의존재와부족한골량, 약한골질등으로충분한초기고정을얻기가어렵다. 상악구치부에서임프란트수술시고려해야할중요한두가지요소는첫째, 상악동막을손상없이효과적으로거상하는문제이며둘째,

More information

발행일 _ 발행처 _ 한국보건산업진흥원발행인 _ 정기택 품목분석 해외시장 주요이슈 보건산업브리프의료기기 IT 헬스 VOL.26 치과용임플란트 (Dental Implants) 국내외시장분석

발행일 _ 발행처 _ 한국보건산업진흥원발행인 _ 정기택 품목분석 해외시장 주요이슈 보건산업브리프의료기기 IT 헬스 VOL.26 치과용임플란트 (Dental Implants) 국내외시장분석 http://medicaldevice.khidi.or.kr 발행일 _ 2014. 9. 30 발행처 _ 한국보건산업진흥원발행인 _ 정기택 품목분석 해외시장 주요이슈 보건산업브리프의료기기 IT 헬스 VOL.26 치과용임플란트 (Dental Implants) 국내외시장분석 의료기기산업지원실 Ⅰ 정의및분류 세계치과용임플란트시장은중국시장의급격한성장 ( 연평균 16.3%)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Vol. 33 No. 3, December 2014 Bio-col 테크닉을이용한상악전치부임플란트의식립증례 서정민, 박현경, 박우현, 이영빈, 윤현경 국립경찰병원통합치과전문임상의과 A case of maxillary anterior implant placement using a Bio-col technique Jeong-Min Seo, Hyun-Kyung Park,

More information

ÇÐȸÁö-2005-µ¹¸°°Ü

ÇÐȸÁö-2005-µ¹¸°°Ü 54 Tenax Dental Implant System 을이용한하악제 2 대구치단일치수복증례 하모니임프란트연구회장덕상, 조문상, 정문환, 장훈, 이한주 Ⅰ. 서론 Ⅱ. 본론 현대치과임상에골유착개념을응용한치과용임프란트가도입된이래, 수많은종류의치과용임프란트들이소개되어사용되어지고있다. 시간에따른임상비결이축적되고그결과들이속속나타남에따라, 표면처리방법, 연결방식, 치근부의형태,

More information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지 2005; 35 : 63-8 성공적인임플란트시술을위한방사선검사 서울대학교치과대학구강악안면방사선학교실, 치학연구소및 BK 21 이삼선 최순철 Radiographic examination for successful dental implant Sam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지 2005; 35 : 63-8 성공적인임플란트시술을위한방사선검사 서울대학교치과대학구강악안면방사선학교실, 치학연구소및 BK 21 이삼선 최순철 Radiographic examination for successful dental implant Sam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지 2005; 35 : 63-8 서울대학교치과대학구강악안면방사선학교실, 치학연구소및 BK 21 이삼선 최순철 Radiographic examination for successful dental implant Sam-Sun Lee, Soon-Chul Choi Department of Oral and Maxillofacial Radiology,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I 서론 two-piece 지르코니아어버트먼트를사용하여상악단일임플란트보철을제작하였으며, 심미적, 기능적으로만족할만한결과를얻었기에이를보고한다. 임플란트고정성보철물은임플란트주위연조직이인접연조직과자연스럽게조화를이루고보철물은자연치의적절한외형을재현해야한다 1. 타이타늄임플란트어

I 서론 two-piece 지르코니아어버트먼트를사용하여상악단일임플란트보철을제작하였으며, 심미적, 기능적으로만족할만한결과를얻었기에이를보고한다. 임플란트고정성보철물은임플란트주위연조직이인접연조직과자연스럽게조화를이루고보철물은자연치의적절한외형을재현해야한다 1. 타이타늄임플란트어 ISSN 1229-5418 Implantology 2013; 17(2): 98~107 CAD/CAM Two-Piece Zirconia Abutment 를이용한상악전치부의단일임플란트식립과수복증례 이도연, 박수정, 이성복, 이석원, 안수진강동경희대학교병원치과병원생체재료보철학교실 CAD/CAM Two-Piece Zirconia Abutments Used for Anterior

More information

건강강좌 (170회).indd

건강강좌 (170회).indd 제 170 회 치과질환 (잇몸관리 및 임플란트) 2011. 10. 19 신승윤 팽준영 이동환 성균관의대 교수 / 삼성서울병원 치과진료부 치주과 성균관의대 교수 / 삼성서울병원 치과진료부 구강악안면외과 성균관의대 교수 / 삼성서울병원 치과진료부 보철과 신승윤치과진료부치주과교수 진료분야 : 만성치주염, 임플란트, 치주질환 학력 1996-02 서울대학교치과대학치의학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ntroduction%20to%20guided%20implant%20surgery[1].docx

Microsoft Word - Introduction%20to%20guided%20implant%20surgery[1].docx CYBERMED INC., ONDEMAND3D TECHNOLOGY INC. Introduction to Guided Implant Surgery White Paper Febrary 2010 USA Republic of Korea www.ondemand3d.com What is the guided implant surgery Guided implant surgery란환자의

More information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37, No. 3, 1999 콤비네이션임프란트크라운 (Combination Implant Crown) 을이용한단일치아의임프란트보철수복증례 대림성모병원치과부보철과 김래경 * 송언희 최병갑 김현철 안현정 Ⅰ. 서론골유착성임프란트가무치악의고정성보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37, No. 3, 1999 콤비네이션임프란트크라운 (Combination Implant Crown) 을이용한단일치아의임프란트보철수복증례 대림성모병원치과부보철과 김래경 * 송언희 최병갑 김현철 안현정 Ⅰ. 서론골유착성임프란트가무치악의고정성보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37, No. 3, 1999 콤비네이션임프란트크라운 (Combination Implant Crown) 을이용한단일치아의임프란트보철수복증례 대림성모병원치과부보철과 김래경 * 송언희 최병갑 김현철 안현정 Ⅰ. 서론골유착성임프란트가무치악의고정성보철물에의한수복에성공함 1-3) 에따라부분무치악에적용되고단일치아의결손증례에도도입된이래 4-5)

More information

A B Fig. 1. Initial photo (frontal view). Loss of VD, supraeruption of #15, dento-alveolar protrusion and severe resorption of mandibular molar region

A B Fig. 1. Initial photo (frontal view). Loss of VD, supraeruption of #15, dento-alveolar protrusion and severe resorption of mandibular molar region CASE REPORT http://dx.doi.org/10.4047/jkap.2012.50.4.330 유재욱 허성주 김성균 곽재영 *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 Shortened dental arch(sda) 개념은여러현실적인이유로적절한대안이없을경우제 2 소구치까지만수복이이루어져도안정적인교합과저작력을얻을수있다는것으로자연치와임플란트를이용한수복시공히적용되는개념이다.

More information

<372E20B9DABFB5BBF32E687770>

<372E20B9DABFB5BBF32E687770> 대한치주과학회지 : Vol. 37, No. 2(Suppl.), 2007 New maxillary anterior ridge classification according to ideal implant restorative position determined by CAT Young-Sang Park 1, Sang-Choon Cho 2, Kyoung-Nam Kim

More information

_

_ 대한치과이식 ( 임프란트 ) 학회지 2011;30(1):79-84 79 완전무치악환자에서골유도재생술을통한치조골재건및다수의임프란트식립 : 증례보고 원광대학교산본치과병원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온병훈, 박슬지, 지영덕 Ⅰ. 서론 Ⅱ. 증례보고 완전무치악환자에서임프란트식립을통한보철수복은수직적-수평적으로위축된치조제와구강점막의탄력저하로인해매우어렵다. 심하게위축된치조골에서다수의임프란트식립이계획된경우광범위한치조골의결손부를재건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ISSN Implantology 2014; 18(2): 140~146 디지털 3 차원영상을이용한무피판절개임플란트식립 : 증례보고 백장현 경희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 Flapless Implant Placement with Digital Thr

ISSN Implantology 2014; 18(2): 140~146 디지털 3 차원영상을이용한무피판절개임플란트식립 : 증례보고 백장현 경희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 Flapless Implant Placement with Digital Thr ISSN 1229-5418 Implantology 2014; 18(2): 140~146 디지털 3 차원영상을이용한무피판절개임플란트식립 : 증례보고 백장현 경희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 Flapless Implant Placement with Digital Three-dimensional Imaging and Planning System: A Case

More information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개정이력서 1. 2. 의료기기법시행규칙 [ 별지제 3 호서식 ] < 개정 2013.3.23> [ ] 에는해당되는곳에 표시를합니다. ( 앞쪽 ) 접수번호접수일자처리일자처리기간 신청인 ( 대표자 ) 성명 주소 생년월일 1. 임상시험검토대상 : 80 일 2. 기술문서검토대상 : 65 일 3. 기술문서등심사불필요 : 10 일 제조 ( 수입 ) 업소 명칭 ( 상호

More information

ISSN Implantology 2012; 16(2): 68~73 Self Adjustable 자성어태치먼트를이용하여하악임플란트오버덴처에즉시부하를가한증례 박수정, 안수진, 이성복, 이석원경희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강동경희대학교병원생체재료보철학교실 Mand

ISSN Implantology 2012; 16(2): 68~73 Self Adjustable 자성어태치먼트를이용하여하악임플란트오버덴처에즉시부하를가한증례 박수정, 안수진, 이성복, 이석원경희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강동경희대학교병원생체재료보철학교실 Mand ISSN 1229-5418 Implantology ; 16(2): 68~73 Self Adjustable 자성어태치먼트를이용하여하악임플란트오버덴처에즉시부하를가한증례 박수정, 안수진, 이성복, 이석원경희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강동경희대학교병원생체재료보철학교실 Mandibular Implant-Overdenture Prosthesis Using the Self-Adjustable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구강스캐너를이용한임플란트보철물제작증례 강병길 김희중 정재헌 * 조선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Implant prosthesis using intraoral scanne

CASE REPORT   구강스캐너를이용한임플란트보철물제작증례 강병길 김희중 정재헌 * 조선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Implant prosthesis using intraoral scanne CASE REPORT http://dx.doi.org/10.4047/jkap.2015.53.3.256 강병길 김희중 정재헌 * 조선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Implant prosthesis using intraoral scanner: Case Report Byeong-Gil Kang, Hee-Jung Kim, Chae-Heon Chung* Department

More information

대한치과이식(임프란트)학회 학회지 제 27권 1호

대한치과이식(임프란트)학회 학회지 제 27권 1호 49 치과용 CT 를이용한상악동측벽두께측정 춘천리빙웰치과, 리빙웰치의학연구소 * 박대진, 이장렬 *, 김현철 *, 박일해 *, 이상철 * I. 서론상악동의측벽에측방접근창 (lateral window) 를형성하는상악동거상술은상악골구치부임프란트식립시수직골량을증가시켜주는술식으로보편화되어있고, 비교적높은성공률을보이고있다. 상악동의측벽을통하여상악동의점막을거상시키는다양한외과적술식이제안되어왔고,

More information

<38B1C731C8A320C3D6C1BE2D2D E687770>

<38B1C731C8A320C3D6C1BE2D2D E687770> 상악동거상술부위에식립한임플란트의실패후골유도재생술을통한치조제재건과재식립 : 증례보고 강주현, 차재국, 이중석, 정의원, 최성호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주과학교실, 치주조직재생연구소 Implant replacement and GBR for the treatment of failed implants on augmented sinus area: A case report

More information

πŸ¿Ãƒ‹3ø˘

πŸ¿Ãƒ‹3ø˘ 2년 전, 독일 쾰른에서 개최된 IDS에 집채만 한 밀링기계를 가지고 손바닥만 한 금속재료를 깎아 일반 보철물 및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 하는 시스템이 세계 치과계에 첫선을 보였다. 독일 뮌헨 근교에 위치한 Zfx-GmbH는 15년의 CAD/CAM 기술을 바탕으로 4년 전인 2007년 모든 형태의 보철물을 어떠한 재료로든 밀링해 만들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한

More information

ISSN Implantology 2016; 20(2): 66~71 시멘트를사용하지않는새로운유지형태를가진임플란트고정성보철물 : 증례보고 이현종, 백장현 경희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보철학교실 A New Retentive Type of Fixed Implant

ISSN Implantology 2016; 20(2): 66~71 시멘트를사용하지않는새로운유지형태를가진임플란트고정성보철물 : 증례보고 이현종, 백장현 경희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보철학교실 A New Retentive Type of Fixed Implant ISSN 1229-5418 Implantology 2016; 20(2): 66~71 시멘트를사용하지않는새로운유지형태를가진임플란트고정성보철물 : 증례보고 이현종, 백장현 경희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보철학교실 A New Retentive Type of Fixed Implant Prosthesis without Cement: A Case Report Hyeonjong

More information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37, No. 6, 1999 정밀연삭된지대주와합성수지지대주를이용한보철물의적합도에대한비교연구 조선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정선희 마장선 정재헌 Ⅰ. 서론최근임플랜트보철의시술확대와더불어그에따른제반합병증이증가되고있는추세를보이고있는데이러한합병증으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37, No. 6, 1999 정밀연삭된지대주와합성수지지대주를이용한보철물의적합도에대한비교연구 조선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정선희 마장선 정재헌 Ⅰ. 서론최근임플랜트보철의시술확대와더불어그에따른제반합병증이증가되고있는추세를보이고있는데이러한합병증으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37, No. 6, 1999 정밀연삭된지대주와합성수지지대주를이용한보철물의적합도에대한비교연구 조선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정선희 마장선 정재헌 Ⅰ. 서론최근임플랜트보철의시술확대와더불어그에따른제반합병증이증가되고있는추세를보이고있는데이러한합병증으론 1차및 2차수술단계에서나타나는합병증, 수술후연조직합병증, 보철후발생하는합병증등으로크게대별될수있으며,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장기간사용한이중관의치의실패원인및 자연치와임플란트를이용한이중관의치수복증례 서정교 조진현 * 경북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Causes of failures of long-t

CASE REPORT   장기간사용한이중관의치의실패원인및 자연치와임플란트를이용한이중관의치수복증례 서정교 조진현 * 경북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Causes of failures of long-t SE REPORT https://doi.org/10.4047/jkap.2018.56.4.384 장기간사용한이중관의치의실패원인및 자연치와임플란트를이용한이중관의치수복증례 서정교 조진현 * 경북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auses of failures of long-term used double crown denture and new rehabilitation with

More information

-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35 No. 4, 1997 - 보철물조건에따른 Periotest 수치의실험적평가 이화대학교의과대학치과학교실보철과 한중석 Ⅰ. 서론 임플랜트를이용한구강수복의전제조건으로매식된임플랜트의몸체와골사이에 osseointegration 이라는안정된조건이형성되어상부에서가해지는기능력이보철물을통하여하부의임프랜트몸체및주변골에전달될때, 그경계면에서유지될수있어야한다

More information

ISSN Implantology 2016; 20(2): 72~79 양측상악중절치임플란트수복시 Computer Guided Surgical Stent 의이용 이강희 1, 김기덕 2, 김근희 2, 김민유 1, 박원서 1 1 연세해담치과, 2 연세대학교치과

ISSN Implantology 2016; 20(2): 72~79 양측상악중절치임플란트수복시 Computer Guided Surgical Stent 의이용 이강희 1, 김기덕 2, 김근희 2, 김민유 1, 박원서 1 1 연세해담치과, 2 연세대학교치과 ISSN 1229-5418 Implantology 2016; 20(2): 72~79 양측상악중절치임플란트수복시 Computer Guided Surgical Stent 의이용 이강희 1, 김기덕 2, 김근희 2, 김민유 1, 박원서 1 1 연세해담치과, 2 연세대학교치과대학통합진료학과 The Use of Computer Guided Surgical Stent

More information

학술행사 브로셔-하반기(인쇄)

학술행사 브로셔-하반기(인쇄) Educational Courses ( 주 ) 가이스트리히코리아 서울시강남구강남대로 330 ( 역삼동, 우덕 B/D 4F) Tel. 02 553 7632 Fax 02 553 7634 www. geistlich.co.kr 가이스트리히코리아하반기학술일정안내 Scientific Hands-On 가이스트리히코리아 2015 년하반기학술일정안내 - 12 월 19 일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FDCB0FAC0FB20C4A1C1D6C4A1B7E1202D20BAB9BBE7BABB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FDCB0FAC0FB20C4A1C1D6C4A1B7E1202D20BAB9BBE7BABB205BC8A3C8AF20B8F0B5E55D> 학습목표 치주수술의목적을설명할수있다 7 장 치주외과술 치주수술용기구의명칭과용도를설명할수있다 치주포대기능을설명한다 치주수술후주의사항을설명할수있다 를열거하고정의할수있다 치은연하소파술의기본술식과처치에대해설명할수있다 치은절제술의기본술식과처치에대해설명할수있다 치주판막술의기본숙식과처치에대해설명할수있다 1. 치은연하소파술 (Subgingival curettage) - 치주낭벽을이루고있는변성,

More information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36, No. 5, 1998 PerioTest 를이용한임플란트동요도에관한임상적연구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김선재 한동후 Ⅰ. 서론 골유착성임플란트는 1969 년 Bra nemark 에의해보고된후많은임상적, 실험적연구를통해완전또는부분무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36, No. 5, 1998 PerioTest 를이용한임플란트동요도에관한임상적연구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김선재 한동후 Ⅰ. 서론 골유착성임플란트는 1969 년 Bra nemark 에의해보고된후많은임상적, 실험적연구를통해완전또는부분무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36, No. 5, 1998 PerioTest 를이용한임플란트동요도에관한임상적연구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김선재 한동후 Ⅰ. 서론 골유착성임플란트는 1969 년 Bra nemark 에의해보고된후많은임상적, 실험적연구를통해완전또는부분무치악환자에서성공적인치료법으로자리잡았다 1-5,16). 골유착이란임플란트주위골과임플란트의표면사이에서의직접적인구조적

More information

ÀÓÇÁ¶õÆ®27_2ȸ¹«Æ÷ÇÔ

ÀÓÇÁ¶õÆ®27_2ȸ¹«Æ÷ÇÔ 1 수평이동 골신장술을 이용한 치조골 재건술 - 증례보고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팽준영, **김명진 I. 서론 임프란트의 시술이 보편화되고 많은 임상적 결과들이 보고되면서, 임프란트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식립되는 치조골이 이상적인 보철물의 위치에 충분한 골질과 양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기본적인

More information

I 서론 1969 년 Brånemark 이완전무치악 환자에서임플란트를이용한 수복치료를소개한이래 1 임플 란트를이용한자연치의회복은수복치과에서가장많은진보를이룬영역이며, 다양한임상결과를다룬다수의논문에서높은임플란트생존율과성공률을제시하고있다 2,3. 성공적인임플란트는기능뿐아니라

I 서론 1969 년 Brånemark 이완전무치악 환자에서임플란트를이용한 수복치료를소개한이래 1 임플 란트를이용한자연치의회복은수복치과에서가장많은진보를이룬영역이며, 다양한임상결과를다룬다수의논문에서높은임플란트생존율과성공률을제시하고있다 2,3. 성공적인임플란트는기능뿐아니라 ISSN 1229-5418 Implantology 2012; 16(2): 48~59 임플란트즉시식립과조기식립에의한상악전치부의심미적수복증례 황지완, 김재신, 이중석, 정의원, 김창성, 조규성, 채중규, 최성호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주과학교실, 치주조직재생연구소 Establishment of Esthetics in Maxillary Anterior Region Using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전악무치악환자에서골이식술을선행한임플란트고정성보철수복증례 안주남 1 이정진 1 서재민 1 김경아 2 * 1 전북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및구강생체과학연구소, 2 을지대학교의과

CASE REPORT   전악무치악환자에서골이식술을선행한임플란트고정성보철수복증례 안주남 1 이정진 1 서재민 1 김경아 2 * 1 전북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및구강생체과학연구소, 2 을지대학교의과 CASE REPORT https://doi.org/10.4047/jkap.2018.56.1.77 전악무치악환자에서골이식술을선행한임플란트고정성보철수복증례 안주남 1 이정진 1 서재민 1 김경아 2 * 1 전북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및구강생체과학연구소, 2 을지대학교의과대학치과학교실 Full mouth rehabilitation of fully edentulous

More information

Oral hygiene Instruction Manual ( 구강위생교육지침 ) 이매뉴얼은전북대학교치과병원치주과에내원하는치주염환자들을대상으로시행되는구강위생교육에대해정의하고, 그내용을구체적으로명시하여충실한교육이이루어질수있도록치주과학교실에서제작하였다. 이매뉴얼을기본으로하여

Oral hygiene Instruction Manual ( 구강위생교육지침 ) 이매뉴얼은전북대학교치과병원치주과에내원하는치주염환자들을대상으로시행되는구강위생교육에대해정의하고, 그내용을구체적으로명시하여충실한교육이이루어질수있도록치주과학교실에서제작하였다. 이매뉴얼을기본으로하여 Oral hygiene Instruction Manual ( 구강위생교육지침 ) 이매뉴얼은전북대학교치과병원치주과에내원하는치주염환자들을대상으로시행되는구강위생교육에대해정의하고, 그내용을구체적으로명시하여충실한교육이이루어질수있도록치주과학교실에서제작하였다. 이매뉴얼을기본으로하여각종사진판넬, 치주질환의이해를돕는파워포인트프리젠테이션, 모형덴티폼, 칫솔등을이용하여환자교육에사용하도록한다.

More information

KAOMI 21-1_명단.hwp

KAOMI 21-1_명단.hwp 임플란트고정성보철물수복을위한최소교합고경에대한고찰 김승민 1, 최순호 1, 송영우 1, 강주현 1, 차재국 1, 이중석 1, 박영범 2, 정의원 1 * 1 연세대학교치과대학병원, 치주과학교실, 치주조직재생연구소 2 연세대학교치과대학병원, 보철과학교실 Consideration of Minimal Interocclusal Distance for Implant-supported

More information

다른 외형 및 구조를 지닌 3종류의 임플랜트를 식립 하여 보철 수복한 경우를 연구 모델로 하였다. 3종류 의 임플랜트는 Bra nemark system(nobel Biocare, Gothenberg, Sweden), Camlog system(altatec, Wurmbe

다른 외형 및 구조를 지닌 3종류의 임플랜트를 식립 하여 보철 수복한 경우를 연구 모델로 하였다. 3종류 의 임플랜트는 Bra nemark system(nobel Biocare, Gothenberg, Sweden), Camlog system(altatec, Wurmbe 대한치과보철학회지:Vol. 44, No. 2, 2006 수종의 임플랜트 시스템에 따른 유한요소법적 응력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실 유성현 박원희 박주진 이영수 Ⅰ. 서 론 임플랜트 지지 보철물의 임상적 효용성이 증가함 에 따라 현재 다양한 치과 보철 치료에 이용되고 있 다. 1,2) 그러나 임플랜트 보철물이 구강내에서 장기간 성공적인 기능을

More information

<332E20C3D6BCBAC8A320BCB1BBFDB4D42E687770>

<332E20C3D6BCBAC8A320BCB1BBFDB4D42E687770> Original article J Korean Acad Periodontol 2009;39:311-320 조절되는당뇨환자에게식립된치과임플란트의생존율에대한후향적연구 김영희, 엄유정, 정의원, 김창성, 조규성, 최성호 *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주과학교실 A retrospective study of the dental implants placed in the controlled

More information

01

01 SFI-Bar (Stress-Free on Implants) Innovative prefabricated Bar system for Implant (주 ) 성 원 덴 탈 www.sungwondental.co.kr 2-Implant the new ingenious stress-free bar system on implants. Stress-free, excellent

More information

(07 김기은).fm

(07 김기은).fm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1, No. 2, pp. 121~127 (2011) 임플란트시술환자시술전 후의기대와만족도비교 한지형 김기은 1 백석문화대학치위생과, 1 을지대학교치위생학과 Comparison of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f Implant Patients in Pre-post

More information

ISSN Implantology 2013; 17(1): 12~22 심한치조골흡수에서티타늄메쉬를이용한치조골재건에대한증례 이규안, 김민수, 이중석, 정의원, 김창성, 조규성, 채중규, 최성호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주과학교실, 치주조직재생연구소 Ridge Au

ISSN Implantology 2013; 17(1): 12~22 심한치조골흡수에서티타늄메쉬를이용한치조골재건에대한증례 이규안, 김민수, 이중석, 정의원, 김창성, 조규성, 채중규, 최성호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주과학교실, 치주조직재생연구소 Ridge Au ISSN 1229-5418 Implantology 2013; 17(1): 12~22 심한치조골흡수에서티타늄메쉬를이용한치조골재건에대한증례 이규안, 김민수, 이중석, 정의원, 김창성, 조규성, 채중규, 최성호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주과학교실, 치주조직재생연구소 Ridge Augmentation Using Titanium Mesh in Severe Alveolar Bone

More information

ORIGINAL ARTICLE 상악피개의치를위한임플랜트의위치에따른응력분포에대한유한요소분석 하헌석 김창회 임영준 김명주서울대학교대학원치의학과치과보철학교실 임플랜트고정체의표면처리기술의발달에기인하여골유착의성공률이좋아지고있으며임플랜트를이용하는보철물의형태와임상술식도다양하게발전되

ORIGINAL ARTICLE 상악피개의치를위한임플랜트의위치에따른응력분포에대한유한요소분석 하헌석 김창회 임영준 김명주서울대학교대학원치의학과치과보철학교실 임플랜트고정체의표면처리기술의발달에기인하여골유착의성공률이좋아지고있으며임플랜트를이용하는보철물의형태와임상술식도다양하게발전되 ORIGINAL ARTICLE 하헌석 김창회 임영준 김명주서울대학교대학원치의학과치과보철학교실 임플랜트고정체의표면처리기술의발달에기인하여골유착의성공률이좋아지고있으며임플랜트를이용하는보철물의형태와임상술식도다양하게발전되고있다. 상악의임플랜트피개의치는아직표준화된치료법에대한의견이분분하다. 본연구는상악무치악의치료를위하여해부학적인요소와생역학적인요소를고려하여양측견치부또는소구치부위에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시멘트유지형임플란트보철물의신개념유지방식 : Fiber post 의설측수평삽입에의한유지력보완 윤나리 이성복 * 이석원 안수진 박수정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생체재료보철과 A new

CASE REPORT   시멘트유지형임플란트보철물의신개념유지방식 : Fiber post 의설측수평삽입에의한유지력보완 윤나리 이성복 * 이석원 안수진 박수정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생체재료보철과 A new CASE REPORT https://doi.org/10.4047/jkap.2017.55.1.71 시멘트유지형임플란트보철물의신개념유지방식 : Fiber post 의설측수평삽입에의한유지력보완 윤나리 이성복 * 이석원 안수진 박수정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생체재료보철과 A new retaining method of cement-retained restoration with

More information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6.35.1 Ø 6.35 31.7 25.4.1 6.35 25.4.1 6.35.1 Ø 6.35 6.35 31.7 모든금속구조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63.5 50.8 50.8 50.8 63.5 50.8 Ø 3.2 Ø 3.2 25.4 20.8 20.8 25.4 1.27 1.27 1.27 1.27 50.8 4 x Ø 3.2±0.1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임플란트지지서베이드금관을이용한하악의가철성국소의치수복증례 박재호 민병귀 양홍서 박찬 박상원 * 전남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보철학교실 Clinical application of

CASE REPORT   임플란트지지서베이드금관을이용한하악의가철성국소의치수복증례 박재호 민병귀 양홍서 박찬 박상원 * 전남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보철학교실 Clinical application of SE REPORT https://doi.org/10.4047/jkap.2018.56.2.154 박재호 민병귀 양홍서 박찬 박상원 * 전남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보철학교실 linical application of mandibular removable partial denture using implant-supported surveyed crown: case report

More information

Characteristic of Stainless Steel 304 vs. 316 STS 비교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 S max 0.08

Characteristic of Stainless Steel 304 vs. 316 STS 비교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 S max 0.08 304 vs. 316 STS 비교 304 316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30400 316 S31600 0.08 0.08 1.00 1.00 Mn P S Cr 2.00 2.00 0.045 0.045 0.050 0.050 18.00 20.00 16.00 18.00 Ni 8.00 10.5

More information

제 4장 치과보철물 제작 관련 용어

제 4장 치과보철물 제작 관련 용어 제 4 장치과보철물제작관련용어 Ⅲ. 재료별통법에관한용어 신한대학교치기공학과 지난주수업은 제 4 장. 치과보철물제작관련용어 Ⅰ. 제작에관여하는전문인및장소 Ⅱ. 대표적인치과보철물재료 1. 금속통법에관한용어 1) 인상 (impression) Impression : 인상 - 환자구강상태를그대로복제한음형 Snap impression : 개형인상 - 진단용모형을제작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hwp

hwp 임플란트지대주의재질및보철물 고정방법에따른치주역학지수분석 연세대학교대학원 치의학과 김세명 임플란트지대주의재질및보철물 고정방법에따른치주역학지수분석 지도한동후교수 이논문을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07 년 7 월일 연세대학교대학원 치의학과 김세명 김세명의석사학위논문을인준함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인 인 인 연세대학교대학원 2007 년 7 월일 감사의글 논문을무사히마치도록허락하신하나님께먼저감사를드립니다.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일정한간극으로새롭게고안된완압형볼어태치먼트를이용한피개의치수복 유진주 김만용 윤준호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치과보철과 Overdentures using newly designe

CASE REPORT   일정한간극으로새롭게고안된완압형볼어태치먼트를이용한피개의치수복 유진주 김만용 윤준호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치과보철과 Overdentures using newly designe CASE REPORT https://doi.org/10.4047/jkap.2017.55.3.311 유진주 김만용 윤준호 *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치과보철과 Overdentures using newly designed metal ball attachment containing predetermined gap with stress breakers Jin-Joo Yoo,

More information

ISSN Implantology 2014; 18(2): 86~93 경구용 Bisphosphonates 투여가임플란트변연골변화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남기욱, 홍종락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삼성서울병원구강악안면외과 Effect of Oral Bisphosphon

ISSN Implantology 2014; 18(2): 86~93 경구용 Bisphosphonates 투여가임플란트변연골변화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남기욱, 홍종락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삼성서울병원구강악안면외과 Effect of Oral Bisphosphon ISSN 1229-5418 Implantology 2014; 18(2): 86~93 경구용 Bisphosphonates 투여가임플란트변연골변화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남기욱, 홍종락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삼성서울병원구강악안면외과 Effect of Oral Bisphosphonates on the Marginal Bone Loss of Dental Implant Ki-Uk

More information

본증례는하악은 locator attachment 오버덴처를사용했으나, 임플란트의식립각도가좋지못했고임플란트의숫자도부족하여임플란트가실패한상태였다. 상악은심한치주염이동반된소수잔존치상태였던환자를 hybrid telescopic double crown with friction

본증례는하악은 locator attachment 오버덴처를사용했으나, 임플란트의식립각도가좋지못했고임플란트의숫자도부족하여임플란트가실패한상태였다. 상악은심한치주염이동반된소수잔존치상태였던환자를 hybrid telescopic double crown with friction CASE REPORT http://dx.doi.org/10.4047/jkap.2016.54.3.246 상악의소수잔존치와실패한하악의임플란트오버덴처의재수복임상증례 : 프릭션핀을이용한하이브리드텔레스코픽이중관법 하석준 조진현 * 경북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Hybrid telescopic double crown denture on maxillary few remaining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Double Scanning 에의한고성능중합체를이용한임플란트지지고정성보철물수복증례 강경환 박진홍 이정열 * 신상완고려대학교구로병원임상치의학연구소 Implant suppor

CASE REPORT   Double Scanning 에의한고성능중합체를이용한임플란트지지고정성보철물수복증례 강경환 박진홍 이정열 * 신상완고려대학교구로병원임상치의학연구소 Implant suppor SE REPORT https://doi.org/10.4047/jkap.2017.55.3.305 강경환 박진홍 이정열 * 신상완고려대학교구로병원임상치의학연구소 Implant supported prosthesis with high performance polymers using a double scanning method Kyeong-Hwan Kang, Jin-Hong

More information

ISSN eissn Case Report Full mouth rehabilitation utilizing implant-assisted removab

ISSN eissn Case Report Full mouth rehabilitation utilizing implant-assisted removab http://dx.doi.org/10.14368/jdras.2016.32.3.214 ISSN 2384-4353 eissn 2384-4272 Case Report Full mouth rehabilitation utilizing implant-assisted removable partial denture with a canted occlusal plane: a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Vol. 30 No. 2, December 2011 Brånemark implant 를이용한상, 하악구치부수복시 implant 생존율및주변골흡수에대한 10 년간의추적조사 김홍석, 안재명, 팽준영, 홍종락, 김창수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삼성서울병원구강악안면외과 Ten years retrospective study of cumulative survival rate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임플란트사이에있는자연치함입증례 김중현 1 양순봉 2 조영성 3 박영범 1 * 1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2 제주다음치과의원, 3 진주라비안치과의원 Intrus

CASE REPORT   임플란트사이에있는자연치함입증례 김중현 1 양순봉 2 조영성 3 박영범 1 * 1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2 제주다음치과의원, 3 진주라비안치과의원 Intrus CSE REPORT http://dx.doi.org/10.4047/jkap.2014.52.4.324 김중현 1 양순봉 2 조영성 3 박영범 1 * 1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2 제주다음치과의원, 3 진주라비안치과의원 Intrusion phenomenon of natural tooth bounded by implant-prostheses: a clinical

More information

ISSN Implantology 2016; 20(3): 132~141 상악무치악에서단일상지르코니아를이용한임플란트 - 지지고정성보철물수복증례 박성우, 권주현, 장재승, 김선재 강남세브란스치과병원치과보철과 Implant-Supported Fixed Pro

ISSN Implantology 2016; 20(3): 132~141 상악무치악에서단일상지르코니아를이용한임플란트 - 지지고정성보철물수복증례 박성우, 권주현, 장재승, 김선재 강남세브란스치과병원치과보철과 Implant-Supported Fixed Pro ISSN 1229-5418 Implantology 2016; 20(3): 132~141 상악무치악에서단일상지르코니아를이용한임플란트 - 지지고정성보철물수복증례 박성우, 권주현, 장재승, 김선재 강남세브란스치과병원치과보철과 Implant-Supported Fixed Prostheses in Maxillary Edentulous Patient with Monolithic

More information

부분또는완전무치악을가진구순구개열환자의성공적인보철적치료방법은전통적인가철성부분의치나총의치가고려될수있으나수술후형성된상순의반흔과상악골의열성장및상악악궁의협착등으로인하여충분한안정과유지를얻기가어렵다. 그러나임플란트를이용한고정성또는가철성보철물을제작할경우이러한어려움을해결할수있다. 임플

부분또는완전무치악을가진구순구개열환자의성공적인보철적치료방법은전통적인가철성부분의치나총의치가고려될수있으나수술후형성된상순의반흔과상악골의열성장및상악악궁의협착등으로인하여충분한안정과유지를얻기가어렵다. 그러나임플란트를이용한고정성또는가철성보철물을제작할경우이러한어려움을해결할수있다. 임플 CASE REPORT http://dx.doi.org/10.4047/jkap.2015.53.3.207 양상현 1 김경아 2 김자영 3 서재민 1 * 1 전북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및구강생체과학연구소, 2 을지대학교의과대학치과학교실, 3 서남대학교의과대학예수병원치과학교실 Removable implant-supported partial denture using

More information

*금안1512-01-도비라및목차1~9

*금안1512-01-도비라및목차1~9 ISSN 1975-667 215. 12 215. 12 6 5 4 3 2 1 6 5 4 3 2 1 3 145 14 135 13 13 143. 14.7 1.4 9.2 1 7 45 4 35 41.4 85 76.9 76.8 3 7 8 75 125 4 4 1 25 8 6 4 2 2 15 1 5 15 15 36 35.3 36 14 13 12 11 14

More information

1565-01제호

1565-01제호 발 행 인 : 안 성 모 편 집 인 : 이 원 균 대한치과의사협회 발행 홈페이지:www.kda.or.kr 주2회발행(월 목) 2007년 7월 19일 (목) 1966년 12월 15일 창간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News 제1565호 치의 실기시험 빠르면 2012년 도입 현재 필기시험 12월로 옮기고 1월초 시행 4학년 7 8월경

More information

디지털임플란트시술계획및수술가이드를선택해야하는 5 가지이유 Implant Studio 를사용해야하는이유 환자의진료시간및방문횟수감소 디지털정확도활용및수동오류감소 보철물기반시술계획 개방형시스템플랫폼 유연한디지털워크플로 경제적인비용으로수술가이드를로컬로제작 유연한도구및기능 최종

디지털임플란트시술계획및수술가이드를선택해야하는 5 가지이유 Implant Studio 를사용해야하는이유 환자의진료시간및방문횟수감소 디지털정확도활용및수동오류감소 보철물기반시술계획 개방형시스템플랫폼 유연한디지털워크플로 경제적인비용으로수술가이드를로컬로제작 유연한도구및기능 최종 Implant Studio 임플란트시술계획및수술가이드디자인 디지털임플란트시술계획및수술가이드를선택해야하는 5 가지이유 Implant Studio 를사용해야하는이유 환자의진료시간및방문횟수감소 디지털정확도활용및수동오류감소 보철물기반시술계획 개방형시스템플랫폼 유연한디지털워크플로 경제적인비용으로수술가이드를로컬로제작 유연한도구및기능 최종임플란트위치와복원결과에대한예측가능성향상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과도한치관높이공간을가진환자에서유지관리를고려한임플란트수복증례 마주리 양홍서 박상원 임현필 윤귀덕 방몽숙 * 전남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 Implant resto

CASE REPORT   과도한치관높이공간을가진환자에서유지관리를고려한임플란트수복증례 마주리 양홍서 박상원 임현필 윤귀덕 방몽숙 * 전남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 Implant resto CASE REPORT http://dx.doi.org/10.4047/jkap.2013.51.2.107 마주리 양홍서 박상원 임현필 윤귀덕 방몽숙 * 전남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 Implant restoration considering maintenance for a patient with excessive crown height space Juri

More information

구강내소염술의 보험청구

구강내소염술의 보험청구 비외과적치주질환의청구 치면세마 (Prophylaxis) 러버컵으로치태를제거하는술식 ( 상대가치점수 17.20) 적용가능상병 K05.00 급성연쇄구균치은구내염 K05.08 기타명시된급성치은염등 1/3 악당으로산정 전악치석제거후러버컵을이용한 polishing 은치면세마로인정되지않고, 치주치료후처치로산정 교정치료및불소도포를시행하기전의치면세마는비급여대상이다. 성인의경우진찰료에포함된행위로보아별도산정할수없으며,

More information

해지환급금 예시표 주계약 및 종속특약 가입시 기준 : 주계약 1,000만원, 만기지급형, 덴탈케어보험 보장특약 5,000만원, 최초계약, 남40세, 10년만기, 전기납, 월납 (단위 : 원) 구분 납입보험료 누계 해지환급금 환급률(%) 3개월 89,100-0.0% 6개

해지환급금 예시표 주계약 및 종속특약 가입시 기준 : 주계약 1,000만원, 만기지급형, 덴탈케어보험 보장특약 5,000만원, 최초계약, 남40세, 10년만기, 전기납, 월납 (단위 : 원) 구분 납입보험료 누계 해지환급금 환급률(%) 3개월 89,100-0.0% 6개 덴탈케어보험 상품안내장 보험종목의 명칭, 종류 및 보험가입금액 구분 보험종목의 명칭 종류 보험가입금액 주계약 덴탈케어보험 만기지급형 1,000만원 고정 종속특약 덴탈케어보험 보장특약 순수보장형 1,000만원 ~ 5,000만원 독립특약 정기특약 순수보장형 2,000만원 ~ 5억원 보험기간, 보험료 납입기간, 가입나이 및 보험료 납입주기 구분 보험기간 가입나이

More information

歯박지원-구운몽.PDF

歯박지원-구운몽.PDF wwwnovel21com (c) Copyright Joeun Community All Rights Reserved ,,,,,,,,,,,, 1 2 ( ) ( ),,, ( ) ( ) ( ), ( ) ( ) ( ) " ( ) 3 ( ) " ( ) " ( ) ( ) ( ) " ( ) " ",,, ( ) ", ( ), 4 ( ), " ( ), () ",,,, 5 (

More information

*금안14(10)01-도비라및목차1~12

*금안14(10)01-도비라및목차1~12 ISSN 1975-667 21. 1 21. 1 3 1 8 6 2 1 8 6 2 15 1 13 12 11 1 15 12 9 6 3 36 32 28 2 75 85 83 81 79 77 5 1 8 6 1 8 6 1 8 25 2 2 2 6 15 1 2-2 5-5 3 2 3 2 1 1-1 -1-2 -2 6 1 13 12 1 8 6 16 12 2.

More information

ÇÐȸÁö29_1È£ ¿Ï·á

ÇÐȸÁö29_1È£ ¿Ï·á 24 대한치과이식 ( 임프란트 ) 학회지 2010;29(1):24-29 CBCT 와파노라마방사선사진을이용한상악동폭경의해부학적예측인자에관한고찰 1 리빙웰치과병원통합임상전문과 2 리빙웰치과병원구강악안면외과이선휴 1, 심우현 1, 금보경 1, 이장렬 1, 김현철 1,2, 이상철 2 I. 서론방사선사진을이용한상악동협설폭경의술전진단은측방및치조정을통한상악동골이식술시이식재료의선택및필요한이식골의양을가늠하고,

More information

42(2)-06(이효경).fm

42(2)-06(이효경).fm Oral Biology Research, 2018; June 30, 42(2):97-103 Copyright c 2018, Oral Biology Research Institute DOI: 10.21851/obr.42.02.201806.97 Case Report ORAL BIOLOGY RESEARCH Rehabilitation of mandibular partial

More information

Shin JH Fig. 1. Preoperative photograph: intraoral view. () Occlusal view of maxilla, () Lateral view (right side), () Frontal view, () Lateral view (

Shin JH Fig. 1. Preoperative photograph: intraoral view. () Occlusal view of maxilla, () Lateral view (right side), () Frontal view, () Lateral view ( https://doi.org/10.14368/jdras.2017.33.3.199 ISSN 2384-4353 eissn 2384-4272 ase Report Maxillary removable partial overdenture within Locator Root ttachment in a retained root: a case report Jin-Ho Shin*

More information

Park JW, Kim KR, Kang HW, Lee KB, Lee DH 다 드 제작 프로그램(DDS-Pro)으로 전송하였다. 프로그 본 증례에서는 최근에 개발된 컴퓨터 단층촬영에 램을 이용하여 악골과 공간 분석 후 임플란트 형태를 입 기반한 임플란트 가이드

Park JW, Kim KR, Kang HW, Lee KB, Lee DH 다 드 제작 프로그램(DDS-Pro)으로 전송하였다. 프로그 본 증례에서는 최근에 개발된 컴퓨터 단층촬영에 램을 이용하여 악골과 공간 분석 후 임플란트 형태를 입 기반한 임플란트 가이드 http://dx.doi.org/10.14368/jdras.2015.31.1.67 ISSN 2233-4084 Case Report Implant placement using a newly developed CT-based guide program and subtractive manufacturing: case reports Jung-Wan Park, Kyung-Rok

More information

제작과정중가장중요하다고할수있다. 본논문은외관제작과정중인상채득방법에따라다양한제작방법이적용될수있고, 이에따라각과정에서나타날수있는오류는최종보철물의장착을방해하는결과를가져오게되므로 14), 다양한방법들을비교정리해보면서, 임상에서좀더용이하고정확한 Konus의치를제작하는데도움이되고

제작과정중가장중요하다고할수있다. 본논문은외관제작과정중인상채득방법에따라다양한제작방법이적용될수있고, 이에따라각과정에서나타날수있는오류는최종보철물의장착을방해하는결과를가져오게되므로 14), 다양한방법들을비교정리해보면서, 임상에서좀더용이하고정확한 Konus의치를제작하는데도움이되고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 40, No. 4, 2002 다양한 Konus denture 의내관및외관의제작방법 광주기독병원치과보철과 정준용 Ⅰ. 서론다수치아의결손, 특히유리단결손으로말미암아상실된부위의수복방법은기존의클래스프를이용한국소의치와함께 cantilever bridge, Konus의치, implant의치등많은치료방법들을통해서이루어지고있다. 1) 전통적으로후방유리단결손부위는클래스프를이용한국소의치에의한수복법이주로이용되었다.

More information

KEIT PD Issue Report PD ISSUE REPORT FEBRUARY 2014 VOL 치과의료기기개요및특징 1.1 정의 치과용의료기기란치아와그주위조직및구강을포함한악안면영역의질병이나비정상적상태등을예방하고진단하며치료를도모하는의학의한분야인치과진료및

KEIT PD Issue Report PD ISSUE REPORT FEBRUARY 2014 VOL 치과의료기기개요및특징 1.1 정의 치과용의료기기란치아와그주위조직및구강을포함한악안면영역의질병이나비정상적상태등을예방하고진단하며치료를도모하는의학의한분야인치과진료및 치과의료기기의기술및산업동향 l 저자 l 허영 PD / KEIT 의료기기 PD 실양종수수석 / KEIT 의료기기 PD 실박경환선임 / KEIT 의료기기 PD 실신상완소장 / 고려대학교임상치의학연구소이정렬교수 / 고려대학교구로병원치과센터강태건박사 / 오송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SUMMARY 치과의료기기첨단기술융합치과용진단영상장비, 치과인상채득, 보철물설계및가공분야의디지털화를통한효율성증대디지털정보교환을통한다양한치과첨단의료기기장비및재료의상호연관성에의한치과의료기기전반적성장기대치과의료기술의디지털화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건강한치아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건강한치아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무배당 THE 건강한치아보험 (

More information

( 사업방법서별지 ) 1. 보험종목의명칭 무배당 ABL 활짝웃는치아건강보험 ( 갱신형 )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피보험자가입나이및보험료납입주기 구분 보험기간 피보험자가입나이 최초계약 10년 6세 ~ 70세 20년 6세 ~ 60세 갱신계약 1 ~ 10년

( 사업방법서별지 ) 1. 보험종목의명칭 무배당 ABL 활짝웃는치아건강보험 ( 갱신형 )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피보험자가입나이및보험료납입주기 구분 보험기간 피보험자가입나이 최초계약 10년 6세 ~ 70세 20년 6세 ~ 60세 갱신계약 1 ~ 10년 ( 사업방법서별지 ) 1. 보험종목의명칭 무배당 ABL 활짝웃는치아건강보험 ( 갱신형 ) 1805 2.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피보험자가입나이및보험료납입주기 구분 보험기간 피보험자가입나이 최초계약 10년 6세 ~ 70세 20년 6세 ~ 60세 갱신계약 1 ~ 10년 16세 ~ (80세 보험기간 ) 세 1 ~ 20년 26세 ~ (80세 보험기간 ) 세 보험료납입기간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특집 : 3 차원진보적전자패키징의공정기술과평가 합금의활성금속브레이징 기세호 박상윤 정재필 김원중 서울시립대학교공과대학신소재공학과 Active Metal Brazing Applied to Joining of ZrO 2 -Ti Alloy Se-Ho Kee*, Sang-Yoon Park*, Jae-Pil Jung* and Won-Joong Kim*, *Department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1 급지적장애환자에서임플란트와단일구조지르코니아를이용한완전구강회복증례 정기원 김성훈 * 한중석 여인성 윤형인서울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Full mouth rehabili

CASE REPORT   1 급지적장애환자에서임플란트와단일구조지르코니아를이용한완전구강회복증례 정기원 김성훈 * 한중석 여인성 윤형인서울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Full mouth rehabili CASE REPORT https://doi.org/10.4047/jkap.2017.55.2.156 정기원 김성훈 * 한중석 여인성 윤형인서울대학교치과대학치과보철학교실 Full mouth rehabilitation of edentulous pati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using implants and monolithic zirconia

More information

2015년 11월-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지-청해판.hwp

2015년 11월-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지-청해판.hwp 다양한 Laser 를이용한 Peri-Implantitis 의치료 The treatment of peri-implantitis using various types of lasers 유재식 1), 김수관 1), 안종모 2) 조선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1), 조선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구강내과학교실 2), 대한레이저치의학회장 2) Jae-Seek You

More information

À̽ÄÇÐȸ24±Ç2È£-2Â÷±³Á¤

À̽ÄÇÐȸ24±Ç2È£-2Â÷±³Á¤ 21 임프란트식립을위한 Cone Beam CT 의활용 리빙웰치과병원이장렬, 이상철, 김현철 Ⅰ. 서론성공적인임프란트시술을위해서는식립예정부위에대한정확한술전방사선학적평가가중요하다. Misch가정리한바와같이, 임프란트시술을위한술전방사선학적평가내용으로는 1) 식립부위에대한해부학적구조물에대한평가 2) 식립부위에대한골내병소에대한평가 3) 골높이, 골폭등골량에대한평가 4)

More information

솔루션개요임플란트기본원리 전문심사자 Mauro Labanca 교수이탈리아밀라노개원브레시아대학교 (University of Brescia) 해부학 (Anatomy) 자문교수. Carlos Quinones 박사푸에르토리코산후안푸에르토리코대학교치과개인영업전문학교 (Unive

솔루션개요임플란트기본원리 전문심사자 Mauro Labanca 교수이탈리아밀라노개원브레시아대학교 (University of Brescia) 해부학 (Anatomy) 자문교수. Carlos Quinones 박사푸에르토리코산후안푸에르토리코대학교치과개인영업전문학교 (Unive 외과 Hu-Friedy 의임플란트기본원리파트 1: 환자평가및발치 솔루션개요임플란트기본원리 전문심사자 Mauro Labanca 교수이탈리아밀라노개원브레시아대학교 (University of Brescia) 해부학 (Anatomy) 자문교수. Carlos Quinones 박사푸에르토리코산후안푸에르토리코대학교치과개인영업전문학교 (University of Puerto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ppt [호환 모드] 가천대학교 보건과학대학치위생학과 한경순 목 차 제 3장구강검사 Ⅰ. 구강검사의목적과방법 4 1. 구강검사의목적 2. 구강검사의방법 3. 준비물 II. 치면세마처치기록부 10 1. 치주조직검사 2. 환자의기왕력 (past history) 3. 치과진료처치기록내용과표시기호 4. 구강위생지수 치 세 마 론 치 Ⅰ. 구강검사의목적과방법 세 마 론 1. 구강검사의목적

More information

증례보고 Diagnosis and Treatment plan 본환자는 73 세여환으로상악좌측중절치의보철물이빠졌으며해당부위임플란트식립을하고싶다는주소로내원하였다. 전신병력으로는고혈압이있었으며치과적병력으로는약 30 년전해당치아의포스트 - 코어와금속도재관치료를받은적이있었다.

증례보고 Diagnosis and Treatment plan 본환자는 73 세여환으로상악좌측중절치의보철물이빠졌으며해당부위임플란트식립을하고싶다는주소로내원하였다. 전신병력으로는고혈압이있었으며치과적병력으로는약 30 년전해당치아의포스트 - 코어와금속도재관치료를받은적이있었다. CASE REPORT http://dx.doi.org/10.4047/jkap.2012.50.3.191 이재영 김지환 한동후 * 연세대학교치과대학보철학교실 상악전치부는심미적회복이강조되는부위다. 발치후치유될때까지기다린다면치조골흡수와치간유두수축을방지할수없다. 일단흡수된조직을재생하기위해서는추가적인외과적술식이필요하고치료기간도많이소요된다. 발치전치조골과치은조직이건강하다면치주조직을보존유지하기위해발치와동시에즉시임플란트식립을고려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Vol. 36 No. 1, September 2017 콜라겐차폐막을이용한상악동점막거대천공재건술 : 후향적임상연구 강동우, 김영균 분당서울대학교병원치과구강악안면외과 Repair of large maxillary sinus membrane perforation using a collagen membrane: retrospective clinical study Dong-Woo

More information

ISSN Implantology 2015; 19(1): 16~25 1-ethyl-3-(3-dimethyl aminopropyl) Carbodiimide 로가교화된제 1 형콜라겐차폐막의골유도재생효과 : 증례보고 이재홍, 유훈, 김유경, 신현기, 임현창,

ISSN Implantology 2015; 19(1): 16~25 1-ethyl-3-(3-dimethyl aminopropyl) Carbodiimide 로가교화된제 1 형콜라겐차폐막의골유도재생효과 : 증례보고 이재홍, 유훈, 김유경, 신현기, 임현창, ISSN 1229-5418 Implantology 2015; 19(1): 16~25 1-ethyl-3-(3-dimethyl aminopropyl) Carbodiimide 로가교화된제 1 형콜라겐차폐막의골유도재생효과 : 증례보고 이재홍, 유훈, 김유경, 신현기, 임현창, 김영택, 이중석, 정의원, 최성호 연세대학교치과대학치주과학교실, 치주조직재생연구소 Guided

More information

2

2 KO THE CoCr REVOLUTION THE INHOUSE MOVEMENT 2 기공소 내 건식 가공용 CoCr 소결 금속 3 MIO UNITS CLINICALLY PROVEN 건식 밀링으로 가공 가능한 Ceramill Sintron 소결 금속 및 Ceramill Argotherm 2 고온 가 열로와 함께 Amann Girrbach는 CoCr 기반 보철물

More information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정의 - 상하악치열의일부상실치와관련조직의결손을수복하기위하여부분무치악환자에게적용되는환자자신이제게장착할수있는보철물 목적 잔존구강조직을가능한한건강한상태로보존 저작과발음등의기능과심미성을회복개선 국소의치의장점 1) 적용이용이 대부분의증례 2) 기능압의일부를점막에분산 -> 잔존치의부담을최소화 3) 잔존치의삭제가적음 4) 자유로운착탈

More information

ISSN eissn Case Report Maxillar implant-retained overdenture using CAD/CAM milled zir

ISSN eissn Case Report Maxillar implant-retained overdenture using CAD/CAM milled zir https://doi.org/10.14368/jdras.2017.33.4.307 ISSN 2384-4353 eissn 2384-4272 Case Report Maxillar implant-retained overdenture using CD/CM milled zirconia bar with PEKK sleeve: a case report Jin-Seok Ju,

More information

<31312EB1E8C1F6BCB128C0CFBBEABAB4BFF8292E687770>

<31312EB1E8C1F6BCB128C0CFBBEABAB4BFF8292E687770> 대한치주과학회지 : Vol. 37, No. 2, 2007 상악동골이식술을동반한임플란트식립시골이식재의높이변화에대한방사선학적평가 김지선 1,2, 이서경 1,2, 채경준 2, 정의원 2, 김창성 2, 최성호 2, 조규성 2, 채중규 2, 김종관 2, 방은경 3* 1. 국민건강보험공단일산병원치주과 2. 연세대학교치주과학교실, 치주조직재생연구소 3. 이화여자대학교의과대학치과학교실치주과

More information

ÇÐȸÁö-2005-µ¹¸°°Ü

ÇÐȸÁö-2005-µ¹¸°°Ü 40 발치후치유과정과즉시식립에대한문헌고찰 부산위드치과우중혁 GBR술식을동반한발치후즉시식립 1989 Lazzara, 1990 Becker&Becker, 1990 Nymann등은발치후 machined surface 임프란트를 submerged 시키고비흡수성 membrane으로피개한후연조직으로일차봉합하였다.(1,2,3) suppuration이나 large periapical

More information

hwp

hwp 상악동골이식술을동반한임프란트식립시 골이식재의높이변화에관한방사선학적평가 연세대학교대학원 치의학과 김지선 상악동골이식술을동반한임프란트식립시 골이식재의높이변화에관한방사선학적평가 지도최성호교수 이논문을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06 년 12 월일 연세대학교대학원 치의학과 김지선 김지선의석사학위논문을인준함 심사위원 인 심사위원 인 심사위원 인 연세대학교대학원 2006

More information

*금안 도비라및목차1~17

*금안 도비라및목차1~17 ISSN 1975-667 216. 6 금융안정보고서 216. 6 6 5 4 3 2 1 6 5 4 3 2 1 3 15 145 14 135 13 13 1 125 4 7 1 1 2 1 5 5 5 2 4 4 4 18 3 3 3 16 2 2 45 4 35 14 12 37.7 36.9.7-1.5 3-1 3 2 1 4 25 2 15 1 5-5

More information

CASE REPORT 임시치아 double scanning 을이용한전악임플란트수복증례 양동헌 양홍서 박상원 임현필 윤귀덕 방몽숙 * 전남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 Full mouth

CASE REPORT   임시치아 double scanning 을이용한전악임플란트수복증례 양동헌 양홍서 박상원 임현필 윤귀덕 방몽숙 * 전남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 Full mouth CSE REPORT http://dx.doi.org/10.4047/jkap.2014.52.3.252 양동헌 양홍서 박상원 임현필 윤귀덕 방몽숙 * 전남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치과보철학교실 Full mouth implant rehabilitation with double scanning of provisional restoration Dong-Hun Yang, Hong-So

More information

I 서론 임플란트 fixture body design은크게 straight and tapered type으로구분되고있으며술자의선호도및임상적상황에따라선택되고있다. 최근에는식립의용이성, 우수한초기고정, 발치와즉시식립시장점등으로인해 tapered body implant의사용

I 서론 임플란트 fixture body design은크게 straight and tapered type으로구분되고있으며술자의선호도및임상적상황에따라선택되고있다. 최근에는식립의용이성, 우수한초기고정, 발치와즉시식립시장점등으로인해 tapered body implant의사용 ISSN 229-548 Implantology 26; 2(): 2~2 Hiossen 임플란트에대한술자의주관적만족도및단기간임상평가 윤필영, 조용석 2, 김영균 분당서울대학교병원치과구강악안면외과, 2 앞선치과병원구강악안면외과 Subjective Satisfaction of Clinician and Short-term Clinical Evaluation of Hiossen

More information

01)13-2목차1~3

01)13-2목차1~3 Guided bone regeneration on a single tooth with horizontal and vertical bone loss Ji-Eun Song, Ji-Youn Hong, Chang-Sung Kim, Kyoo-Sung Cho, Chong-Kwan Kim, Seong-Ho Choi Department of Periodontology, Research

More information

지침서 ᆞ 안내서제 ᆞ 개정점검표 명칭 치과용임플란트고정체의허가및기술문서작성을위한가이드라인 아래에해당하는사항에체크하여주시기바랍니다. 이미등록된지침서ㆍ안내서중동일ㆍ유사한내용의 지침서ㆍ안내서가있습니까? 예 아니오 등록대상 여부 상기질문에 예 라고답하신경우기존의지침서ㆍ안내서

지침서 ᆞ 안내서제 ᆞ 개정점검표 명칭 치과용임플란트고정체의허가및기술문서작성을위한가이드라인 아래에해당하는사항에체크하여주시기바랍니다. 이미등록된지침서ㆍ안내서중동일ㆍ유사한내용의 지침서ㆍ안내서가있습니까? 예 아니오 등록대상 여부 상기질문에 예 라고답하신경우기존의지침서ㆍ안내서 의료기기심사부 지침서 ᆞ 안내서제 ᆞ 개정점검표 명칭 치과용임플란트고정체의허가및기술문서작성을위한가이드라인 아래에해당하는사항에체크하여주시기바랍니다. 이미등록된지침서ㆍ안내서중동일ㆍ유사한내용의 지침서ㆍ안내서가있습니까? 예 아니오 등록대상 여부 상기질문에 예 라고답하신경우기존의지침서ㆍ안내서의개정을우선적 으로고려하시기바랍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동지침서ㆍ안내서의제정이 필요한경우그사유를아래에기재해주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ISSN eissn Case Report Implant placement simultaneously sinus augmentation using crest

ISSN eissn Case Report Implant placement simultaneously sinus augmentation using crest https://doi.org/10.14368/jdras.2017.33.1.47 ISSN 2384-4353 eissn 2384-4272 Case Report Implant placement simultaneously sinus augmentation using crestal approach in severely atrophic maxilla; minimally

More information

jkape hwp

jkape hwp 대한치주과학회지 : Vol. 37, No. 3, 2007 상악전치부에서단일치아발거후즉시임플란트식립 이승훈 *, 김영성, 김원경, 이영규 서울아산병원치주과 I. 연구배경 1999 년 3rd European workshop 에서임플란트의식립방식을발치후식립시기에따라 immediate, delayed, late placement 로구분하였고, immediate placement는발치즉시,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ORIGINAL ARTICLE Locator attachment 를이용한하악임플란트유지형피개의치의임상적평가 이주형 손동석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치과 연구목적 : 현대의학의발달로평균수명이증가

ORIGINAL ARTICLE   Locator attachment 를이용한하악임플란트유지형피개의치의임상적평가 이주형 손동석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치과 연구목적 : 현대의학의발달로평균수명이증가 ORIGINAL ARTICLE http://dx.doi.org/10.4047/jkap.2011.49.4.283 이주형 손동석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치과 연구목적 : 현대의학의발달로평균수명이증가하고고령의환자가늘어남에따라무치악환자의비율도증가하고있다. 특히심하게흡수된하악골에선기존의총의치로는환자가사용하기에유지, 지지의부족으로사용상에어려움이있다. 하악에 2 개의임플란트식립하여피개의치를제작하면환자에게좀더사용하기가편한의치를제작해줄수있다.

More information

<C0D3C7C3B6F5C6AE D345FA4BDA4CBA4B8A4D328C7D0C8B8BFEB292E706466>

<C0D3C7C3B6F5C6AE D345FA4BDA4CBA4B8A4D328C7D0C8B8BFEB292E706466> Original Article 술자의숙련도에따른임플란트식립경향에관한후향적연구 이홍석 1, 이성조 1, 송영균 2, 조인우 1, 박정철 1, 신현승 1 * 1 단국대학교치과대학치주과학교실 2 단국대학교치과대학보철학교실 Research of Tendency for Implant Placement According to Experience of Operator:

More information

치료항목 1개근관 / 엑스레이포함 2개근관 / 엑스레이포함 3개근관 / 엑스레이포함치수절단술 설명 치아속에는치수라고하는조직이있으며이치수는신경과혈관등으로구성되어있어서치아에영양분, 수분등을공급하고감각을느끼는기능을수행하는데이러한치수가충치등으로인하여감염되어염증상태에빠진것을치수

치료항목 1개근관 / 엑스레이포함 2개근관 / 엑스레이포함 3개근관 / 엑스레이포함치수절단술 설명 치아속에는치수라고하는조직이있으며이치수는신경과혈관등으로구성되어있어서치아에영양분, 수분등을공급하고감각을느끼는기능을수행하는데이러한치수가충치등으로인하여감염되어염증상태에빠진것을치수 에이스아메리칸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처브그룹컴퍼니 03142 서울시종로구종로 1 길 50 더케이트윈타워 B 동 7 층 대표번호 +82 2 2127 2400 고객센터 1566 5800 www.chubb.com/kr 무배당 Chubb 치아안심보험 1901 상품요약서 1. 문답식상품해설 Q) 치아관련 16 개담보보장, New 보철치료보장, New 보철치료보장 Ⅱ 및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건강한치아보험 Ⅲ(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건강한치아보험 Ⅲ(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무배당 THE 건강한치아보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