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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구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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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사의 ` 영적간호모듈 ` 간호교육프로그램의적용효과 Effect of The Spiritual Care Module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저자 (Authors) 정진옥, 조현숙, 김상희 Jeong, Jin Ok, Jo, Hyun Sook, Kim, Sang hee 출처 (Source)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 (12 pag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1), , (12 pages) 발행처 (Publisher) 한국간호교육학회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URL APA Style 정진옥, 조현숙, 김상희 (2016). 간호사의 ` 영적간호모듈 ` 간호교육프로그램의적용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이용정보 (Accessed) 연세대학교 *** 2016/10/24 12:04 (KST) 저작권안내 DBpia 에서제공되는모든저작물의저작권은원저작자에게있으며, 누리미디어는각저작물의내용을보증하거나책임을지지않습니다. 이자료를원저작자와의협의없이무단게재할경우, 저작권법및관련법령에따라민, 형사상의책임을질수있습니다. Copyright Information The copyright of all works provided by DBpia belongs to the original author(s). Nurimedia is not responsible for contents of each work. Nor does it guarantee the contents. You might take civil and criminal liabilities according to copyright and other relevant laws if you publish the contents without consultation with the original author(s).
2 한국간호교육학회지제 22 권제 1 호, 2016 년 2 월 J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22 No.1, 51-62, February, 간호사의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의적용효과 정진옥 1) 조현숙 2) 김상희 3) 서론 연구의필요성간호에서보는인간이해의관점은인간을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영적차원의영역과관련된총체적존재로써각영역들이상호통합적으로반응하는개별적인인간으로보고있다. 또한간호의초점은인간삶의모든상태에서나타나는총체적인건강반응에관심을갖는총체적건강관리형태를추구한다. 이러한총체적건강관리형태가전인간호이며, 간호에서추구하는목표이기도하다 (Chun, 1986). 그러나실제간호현장에서간호의초점은대상자의신체적측면에치중하여전인간호와거리가있으며, 특히영적인측면이소홀하고영적간호는성직자의영역이거나암또는죽어가는환자자신의종교적과제로여겨접어두는경향임을부인할수없다. 즉, 간호가인간의총체적측면의건강관리를강조하는전인간호를추구하고있으나신체적측면의간호를우선하여제공하는것으로보이며, 영적측면의간호는부족한것으로나타났다 (Lim, 2009). 전인간호에입각한간호가수행되기위해서는신체적측면의돌봄과함께영적측면의돌봄도같은비중으로고려해야한다 (Koh, 2003). 영적간호의주된목표는대상자로하여금자신이영적존재라는사실을깨닫도록돕는것으로자신이영적존재임을깨닫는순간자신의육체적정신적문제에대한해결의실마 리를찾을수있기때문이다 (Lee, 1998). 영성은종교적인신념이나행위를의미하는것이상의인간의내적자원의총체로서자신, 타인및상위존재와의미있는관계를맺고유지하며, 신체, 영혼, 마음을통합하는에너지, 존재에대한의미와목적의주관, 당면한현실을초월하여앞으로나아가게하는힘이된다 (Choi, 1990). 영성의강화는심리사회적안녕의효과로간호사자신의돌봄뿐만아니라대상자를전인적으로돌보는역량을계발하는데에도효과적이다 (Seo, Yong, Park, & Kim, 2014). 영적간호의제공을위해서는간호사자신의영적요구에민감해야하며, 간호사의높은영적안녕은대상자의영적건강을가능하게하고안정된영적간호를제공할수있기때문에 (Lim, 2009) 영적간호의중요한요소가된다. 영적간호역량은간호사자신의영성을기본으로, 영적안녕의증가와영적요구사정능력과수행능력이증진될때향상된다 (Hoover, 2002). Chung과 Eun (2011) 은간호학생을대상으로영적간호교육후영성,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이향상되었다고보고하였다. Lovanio와 Wallace (2007) 는간호학생의영성에초점을맞춘교육프로그램은영적간호에대한지식과이해에도움이되므로이를널리알려야한다고하였다. Kim, Park과 Han (2011) 의 4년제간호학과교과과정분석연구에서는 2011년 3월까지개설된 110개교중대학홈페이지를통해 81개교의교과과정을분석하였는데이중영적간호 / 호스피스간호는 19개교에서개설되어있었고, 평균학점은 1.89학점이며, 영적간호실습을하는대학은없는것으로나타났다. 외국의경우를살펴보면영국의간호대학의핵심간 주요어 : 간호, 교육, 영성, 역량 1) 연세대학교간호대학박사과정, 경인여자대학교조교수 2) 가천대학교간호대학교수 ( 교신저자 hscho@gachon.ac.kr) 3) 연세대학교간호대학조교수 Received: October 8, 2015 Revised: December 28, 2015 Accepted: January 12, 2016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51
3 정진옥외 호교과서 543개중영성및영적간호의개념이포함된교과서는불과 130개에불과하였고, 내용면에서도일관성이없는것으로나타났다 (Timmins, Murphy, Neill, Begley, & Sheaf, 2015). 현대건강간호분야에서영적간호는포함되어야할부분이며, 영적간호를제공하는간호사의역할에대한관심이증대됨에도불구하고, 실제로간호사는이분야에대한기술과전문성이부족한것으로나타났다 (Lundmark, 2006). 그동안간호학생과간호사대상의영적간호교육의효과관련연구는프리셉터간호사를대상으로영성훈련프로그램의효과 (Ra, 2011), 임상간호사를대상으로영성증진프로그램의효과 (Seo et al., 2014), 간호학생을대상으로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의효과 (Chung & Eun, 2011) 등이있었으나국내영적간호교육의교재로출간된것은최근 10년이내에는없는상태이다. 국내에는영적간호교육을위한교재는오래된번역서등을포함하여 4권정도의책자가있다 (Jung & Folta, 1995; Kim, 1980; Lee, 1998; Yoon, 2001). 최근영적간호교육을위한교재의필요성에대해공감한본연구자를비롯한간호교육자와임상간호사등이함께모여서기존영적간호교육책자의부족한부분을보완하여 2014년에 ADDIE모델 (Kwon, 2011) 을기초로한 영적간호모듈 이라는책자를출간하였다. 이책자는현재간호교육과실무현장에서의영적간호의현황을분석하고기독교적관점에서영성과영적간호중재를기초로영적간호의내용, 영적간호방법등으로교재의내용을구성하였다. 또한개념의이해에어려움이있었던영성, 영적간호, 영적요구, 영적안녕등의개념을정확히이해할수있도록하였고, 간호과정의적용사례와활용자료들을부록에추가함으로써, 간호학생과간호사가영적간호를쉽게이해하고적용하며, 간호교육자가교육에쉽게활용할수있도록하기위하여개발되었다 (Lee et al., 2014). 따라서본연구에서는임상의간호사를대상으로영적간호교육을위해 2014년도에출간된 영적간호모듈 책자를활용하여영적간호교육을제공하고간호사의영성, 영적요구,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에미치는효과를확인함으로서앞으로영적간호교육의표준화를위한기초자료로활용하고자한다. 연구목적본연구의목적은일간호대학의간호학사학위과정간호사를대상으로 2014년도에출간된 영적간호모듈 책자를활용하여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을제공하고효과를확인함으로써앞으로영적간호교육의표준화를위한기초자료로활용하기위함이다. 구체적목적은다음과같다.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이간호사의영성에미치는효과를검정한다.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이간호사의영적요구에미치는효과를검정한다.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이간호사의영적안녕에미치는효과를검정한다.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이간호사의영적간호역량에미치는효과를검정한다. 연구가설 제 1가설 :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을제공받은실험군은제공받지않은대조군보다영성점수가높을것이다. 제 2가설 :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을제공받은실험군은제공받지않은대조군보다영적요구점수가높을것이다. 제 3가설 :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을제공받은실험군은제공받지않은대조군보다영적안녕점수가높을것이다. 제 4가설 :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을제공받은실험군은제공받지않은대조군보다영적간호역량점수가높을것이다. 연구방법 연구설계본연구는간호사를대상으로 영적간호모듈 책자를활용한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을제공하고, 영성, 영적요구,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에미치는효과를확인하기위한유사실험연구로비동등성대조군전후시차설계이다. 연구대상자본연구의대상자는 I시소재 K대학간호학과학사학위과정에입학한임상경력 2년이상의간호사이며, 구체적인선정기준은다음과같았다. 영적간호의교육을받은경험이없는자 교육참여에있어서신체적, 정신적문제가없는자 본연구의목적을이해하고본인이서면으로연구에참여하기로동의한자 본연구기간동안다른영적간호 호스피스의교육및세미나등에참석하지않은자 52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4 간호사의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의적용효과 연구대상자표본의크기는 G-power 3.1에의해유의수준.05, 집단수 2, 검정력.95, 효과크기.80으로했을때각집단에 42명, 총 84명이필요한것으로나타났고, 탈락자를고려하여실험군 50명, 대조군 50명으로총 100명을초기대상자로선정하였다. 본연구기간동안상기기준을모두충족시키는간호학과학사학위과정의간호사전수를대상으로하였고, 두집단의배정은확산과윤리적측면을고려하여, 집단간에상호교류가없는 2014년 2학기간호학사과정의간호사 50명은실험군으로편의표출하였고, 2015년 1학기간호학과학사학위과정간호사 50명은대조군으로편의표출하였다. 최종적으로연구에참여한대상자는실험군에서 4명, 대조군에서 3명이탈락하여실험군 46명, 대조군 47명으로총 93명이었다. 실험처치및연구도구 실험처치 ; 영적간호모듈 책자의개발 영적간호모듈 책자는교수체계설계에서가장널리활용되고있는 ADDIE모델 (Kwon, 2011) 을개념적틀로하여개발되었다. 이모델은분석 (Analysis), 설계 (Design), 개발 (Development), 실행 (Implementation), 평가 (Evaluation) 의단계로구성된다. 이모델에따라 1단계로분석단계에서는먼저 영적간호모듈 의개발을위한위원회를구성하여현재영적간호교육의현황을분석한결과, 정규교육과정을가지고영적간호교육을제공하는대학은 2-3개교에불과했다. 또한병원에서정책적으로영적간호교육을간호사에게제공하는병원도거의없었다. 따라서일반적으로간호사는대상자의충족되지않은영적요구를사정하거나영적간호를위한훈련의기회가거의없는것으로파악되었다. 따라서영적간호에대해쉽고도실제적으로접근할수있는모듈을개발하고다양한영적간호의간호과정을적용한사례와영적간호에실제로도움이될수있는보충자료를제시한교재의필요성이제기되었다. 2단계로설계단계에서는 영적간호모듈 의개발을위해기독간호사협회에소속된교육, 실무, 정책영역의전문가를포함하여 14명의저자로구성된영적간호모듈개발위원회를구성하였다. 본모델은기독교적세계관에입각하여영적건강과전인건강에대한내용을다루고자그내용이구성되었기때문이다. 이모듈을통해기대되는성과는간호학생과간호사들이영과영성에대한개념을정확히이해하고, 전인간호와영적간호의이해를기초로영적간호의필요성을깨닫고, 간호사자신의영적요구를이해하도록하는동시에대상자의영적요구를발견하기위해영적간호의간호과정을적용하는능력을갖도록내용을기술하는것이다. 3단계로개발단계에서는 영적간호모듈 의내용구성을위해저자들은 2011년부터정기 적으로 12회의회의를거치면서영적간호모듈의철학적관점을기독교적관점과전인간호관점으로정리하고, 영적간호수행을위해꼭필요한내용을일목요연하게정리하여개념의혼동을줄이도록구성내용을정리하였고, 마침내영적간호의전문가 3인의검토를거쳐 2014년 8월 영적간호모듈 : 전인간호의완성 이라는제목으로책자가출간되었다. 영적간호모듈 책자는 4장으로구성되었다. 1장은영적간호총론으로영적간호의기초, 영적간호의역사, 영, 영성, 영적간호의개념들이포함되었고, 2장은영적요구에대해구체적으로다루고사례에서영적요구를찾도록구성하였다. 3장은영적간호를제공하기위한준비과정으로영적요구발견을위한자아사정과자신의영적관점을평가하는내용과영적간호의장애요인과극복방법이포함되어있으며, 4장은영적간호의간호과정 ( 영적요구의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 ) 의내용이수록되었다. 또한이모듈의가장큰장점은참고자료인데영적간호사례, 영적간호진단, 사정도구, 중재를위한도구등다양한자료를포함시켜실제로영적간호에대한이해와적용에구체적인도움이되도록구성하였다. 4단계로실행단계에서는 영적간호모듈 이책자로출간된후 4개대학에서영적간호교육을위한교재로채택되었고일부대학은실제로운영하였다. 마지막 5단계로평가단계에서단기적으로는 영적간호모듈 의활용을통해간호학생과간호사의영적간호역량이향상되고, 장기적으로는대상자의영적간호의요구가충족되며전인간호라는간호의목표가달성되는것이다. 본연구는 5단계를위한과정으로진행되었다. 연구도구 영성영성 (spirituality) 은삶의의미와목적에서삶의이유, 삶의목적과의미의표현, 가치실현, 희망, 삶의만족, 평화와같은의미발견이다 (Howden, 1992). 본연구에서는 Howden (1992) 이개발하고 Oh, Chun과 So (2001) 가한국어판으로번역하여타당도와신뢰도를검증한도구로측정하였다. 삶의의미와목적 4문항, 내적자원 8문항, 상호관계성 10문항, 초월성 6문항등으로 4개하부영역의총 28문항으로구성되었다. 측정방법은 전혀그렇지않다 1점, 거의그렇지않다 2점, 가끔그렇다 3점, 자주그렇다 4점, 항상그렇다 5점으로점수가높을수록영성정도가높은것을의미한다. 점수범위는 점이며, 점은영성정도가높은것으로, 70-93점은보통으로, 28-47점은영성점수가낮은것으로영적고뇌를의미한다. Oh 등 (2001) 의연구에서도구의신뢰도 Cronbach's α=.91이었고, 본연구에서도구의신뢰도 Cronbach's α=.90 이었다.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53
5 정진옥외 영적요구영적요구 (spiritual need) 는인간의성장과위기상황에사랑은필수적인요소이며, 관계안에서사랑을주고받으며, 마음의안정감을얻고자하는것이다 (Lim, 2009). 대상자의영적안녕상태를유지시키기위해서는간호사가먼저자신의영적요구에민감하고안녕상태를유지해야할필요가있다. 본연구에서는 Yong, Kim, Han과 Puchalski (2008) 가암환자를대상으로개발한도구를 Yang (2009) 이일반인을대상으로수정한도구로측정하였다. 사랑과평화 8문항, 삶의의미와목적 4문항, 내세에대한추구 5문항, 죽음의수용 3문항, 신과의관계 4문항등으로 5개하부영역총 24문항으로구성되었다. 측정방법은 아주많이원한다 5점, 많이원한다 4점, 보통으로원한다 3점, 원하지않는다 2점, 전혀원하지않는다 1점으로점수범위는 점이며, 점수가높을수록영적요구정도가높은것을의미한다. Yong 등 (2008) 의연구에서도구의신뢰도 Cronbach's α=.92이었고, 본연구에서도구의신뢰도 Cronbach's α=.92 이었다. 인적지지 6 문항, 전문가의뢰 3문항, 환자의영성에대한태도 4문항, 의사소통 2문항으로 6개하부영역총 27문항으로구성되었다. 측정방법은 전혀그렇지않다 1점, 거의그렇지않다 2점, 가끔그렇다 3점, 자주그렇다 4점, 항상그렇다 5점이다. 점수범위는 점으로점수가높을수록영적간호역량이높음을의미한다. Chung과 Eun (2011) 의연구에서도구의신뢰도 Cronbach's α=.93이었고, 본연구에서도구의신뢰도 Cronbach's α=.91이였다. 연구진행절차 :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운영 연구자의준비본연구자는 18년간간호학생의강의경력을가지고있으며, 10년간영적간호의강의를꾸준히해왔으며, 본연구의실험처치로사용된 영적간호모듈 : 전인간호의완성 교재의저자로참여했고, 영적간호관련학회에참석하면서영적간호교육운영에대한준비가되었다. 영적안녕영적안녕 (spiritual well-being) 은자기수용, 절대자또는타인과의사랑, 용서, 신뢰의관계, 긍정적인미래에대한희망등과관련된요구가충족되었을때나타나는상태를말한다 (Lim, 2009). 본연구에서는 Paloutzion과 Ellison (1982) 이개발한영적안녕척도 (Spiritual Well-Being Scale: SWBS) 를 Kang (1996) 이수정 보완한도구로측정하였다. 주관적인영적안녕상태를측정하기위한것으로, 신 ( 절대자 ) 과의관계에서안녕감을갖는종교적영적안녕 10문항과삶의의미와목적에초점을준실존적영적안녕을측정하는 10문항으로 2개하부영역총 20개문항으로구성되었다. 측정방법은 전혀그렇지않다 1점, 거의그렇지않다 2점, 가끔그렇다 3점, 자주그렇다 4점, 항상그렇다 5점으로, 점수범위는 점이며, 점수가높을수록영적안녕정도가높은것을의미한다. Kang (1996) 의연구에서도구의신뢰도 Cronbach's α=.93이었고, 본연구에서도구의신뢰도 Cronbach's α=.85이었다. 영적간호역량영적간호역량 (spiritual care competence) 은의미와목적에대한경험과물음이내포된환자의종교적실존적욕구에관한영적간호를제공할수있는간호사의역량이다 (van Leeuwen, Tiesinga, Middel, Post, & Jochemsen, 2007). van Leeuwen, Tiesinga, Middel, Post과 Jochemsen (2009) 이간호학생의영적간호역량을조사하기위해개발한도구를 Chung과 Eun (2011) 이한글로번역한도구이다. 영적간호사정과수행 6문항, 영적간호의질향상과전문화 6 문항, 환자상담과개 교육기간교육기간은선행연구에서 1일강의와 10회임상컨퍼런스 (Lovanio & Wallace, 2007), 6주강의 (Chung & Eun, 2011), 15주강의와모듈적용 (Hoover, 2002), 16주강의, 현장견학, 임상경험및사례발표 (Shih, Gau, Mao, Chen, & Kao Lo, 2001) 후에모두효과가있는것으로보고되었으므로본연구에서는 1회 2시간 30분, 주 1회, 7주간의프로그램으로구성하였다. 프로그램운영절차본연구에서는대상자가학사과정의간호사로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에참여할수있는기간을고려하여교육기간은 7 주간, 주 1회, 총 7회, 1회 2시간 30분으로하였다. 이에따라최종적으로본연구의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은 Table 1과같이구성되었다. 교육방법은 영적간호모듈 책자의내용에대한 PPT, 강의, 본책자에서제시한비디오, 본문에실린사례소개, 부록에제시된사정도구를이용한영적간호요구사정, 사례발표, 간호과정에대한과제등으로진행하였다. 먼저교육프로그램제공전에본 영적간호모듈 책자를배부하고책자의개발과정및목적,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에대한소개를통해영적간호교육에대한이해가되도록하였고, 영적간호모듈 책자의구성에따라 7주차로운영되었다. 구체적인교육프로그램의진행은다음과같았다. 영적간호의필요성은 1주차에소개하였고, 7주차까지지속적으로영적간호의필요성을강조하였다. 2주차는영적간호와일반적간호의차이를표로만들어비교하여강의함으로써영적간호에 54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6 간호사의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의적용효과 대해명확한이해를하도록돕고, 나이팅게일의간호철학과전인간호, 영적간호를연결하여영적간호가종교적간호라는오해를해소하고전인간호에서영적간호의필요성을강조하였다. 3주차는영과영성에대한개념을이해하기위해인간에대한이해를시작으로영성과건강, 영성과종교성의차이를비교하고, 종교인과비종교인의영성등간호사들이영성에대해혼란스러워하는개념을정리하였고, 간호사와성직자의역할에대해공통점과차이점을구분하여협조할부분과간호사의영적간호필요성을강조하였다. 또한인간의영적요구와고통의의미를점검하면서고통에대한이해와공감에대해다루었고, 사례를선택하여부록에소개된영적요구사정도구로영적요구를사정해오는과제를통해영적요구를사정하는방법을익히도록하였다. 영적요구는환자만있는것이아니라인간은누구나있다는것을소개하고영적존재로써의인간이해와영적요구사정이생활속에서이루어지도록하였다. 4주차는영적안녕과영적간호방법에대해다루면서 닉브이치치 비디오를통해영적요구와영적건강에대해확인하는시간을가졌다. 5-6주차는영적간호과정에대해배우면서실제본인이사정한영적요구대상자에게적용하는시간을가졌고, 이과정에서부록에제시된실제사례와영적간호과정을소개하였다. 7주차는과제를발표하며, 그동안영적요구로인지하지못한부분을찾는시간과영적요구를발견하고적용하는방법과장벽에대해점검하였다. 자료수집방법자료수집기간은실험군은 2014년 9월 2일부터 2014년 10 월 14일까지였다. 사전조사는설문지를이용하여연구자가직접일반적 종교관련특성, 영성, 영적요구,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에대한사전조사를하였다. 한학기의학사과정중 2개주제로다루는교과목에서 1개주제로 7주간의교과목운영으로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을제공한후연구자가설문지를이용하여영성, 영적요구,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에대한사후조사를실시했다. 대조군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3월 4일부터 2015년 4월 15일까지였다. 사전조사는실험군과동일한설문지를이용하여연구자가직접일반적 종교관련특성, 영성, 영적요구,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에대한사전조사를하였다. 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이제외된학사과정의한과목을 7주간운영한후설문지를이용하여영성, 영적요구,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에대한사후조사를하였다. 대조군은윤리적인측면을고려하여연구종료후원하는사람에게 100분에걸쳐 1회로축약하여영적간호교육을제공하였다. 연구의윤리적고려연구참여자의자율성을보장하기위해연구의목적과연구방법등에관한사항을설명하여설문지에첨부된연구참여의동의서를받은후자의에의한참여로연구가이루어지도록하였다. 연구참여자의정보에대한비밀유지를위해연구참여자는익명이보장되며, 설문에포함된내용은연구목적외에다른목적으로는절대사용하지않음을설명하였다. 또한대상자가원하면언제든지연구의참여를중단할수있음을알려주고응답을강요하지않았다. 연구참여자정보의보안을위해컴퓨터파일에는연구참여자의고유비밀번호를부여하고설문지는잠금장치가있는캐비닛에보관하였고, 연구참여자의신원을알수있는모든정보는삭제하였다. 자료분석방법수집된자료는 SPSS/PC 21.0을이용하여통계처리하였고, 모든자료는정규분포임을확인하였다. 일반적 특성, 종교관련특성에대한동질성검증은 t-test, x²-test, Fisher's exact test를이용하여분석하였다. 종속변수의동질성검정은 independent t-test를이용하여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은 independent t-test를이용하여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일반적 종교관련특성및종속변수의동질성검정대상자의일반적 종교관련특성은 Table 2와같다. 대상자의일반적특성에대한두집단간의동질성을검정한결과실험군과대조군간에유의한차이가없어동질한것으로나타났다. 대상자의영성, 영적요구,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에영향주는종교관련변수를통제하기위해종교의유무, 종교의중요성, 규칙적인종교생활등의동질성을검정한결과도실험군과대조군간에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없어두집단이동질한것으로나타났다. 실험군과대조군의종속변수에대한집단간에동질성검정을실시한결과, 영성 (t=0.88, p=.378.), 영적요구 (t=0.59, p=.556), 영적안녕 (t=0.52, p=.600), 영적간호역량 (t=-1.13, p=.261) 이실험군과대조군간에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없어서동질성이확인되었다 (Table 3).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55
7 정진옥외 <Table 1> Spiritual Care Module Education Program Session Subject Contents Material 1st 2nd 3rd Necessity of spiritual nursing Concept of spiritual nursing Concept of spirit, spirituality and spiritual needs - Understanding of human being - Holistic health and spiritual nursing - Review of self world view - History of spiritual nursing - Nightingale s nursing philosophy - Difference spiritual nursing and general nursing - Role of nurse and priest - Spirit and spirituality - Spirituality and health - Spirituality and religion - Spirituality of religious and non-religious person - Spiritual needs and difficulty - Spiritual well-being - Preparation for spiritual nursing provider Duration (hour) Lecture 2.5 Lecture Case presentation (using appendix) Lecture Self assessment : Spiritual needs (using appendix) 4th Spiritual Lecture, Video (introduced well -being in text) 2.5 Lecture 5th Method of Spiritual assessment; - Steps of spiritual nursing (assessment, diagnosis) spiritual nursing Friend, family, patient 2.5 (using appendix) 6th Spiritual nursing Lecture - Steps of spiritual nursing (planning, intervention, Case study evaluation) (using appendix) 2.5 7th Applications - Case presentation Case presentation <Table 2> Homogeneity Test of General and Religion related Characteristics Experimental group Control group Characteristics Categories (n=46) (n=47) n(%) or n(%) or t or x² p Mean±SD Mean±SD Age(years) 26.3± ± Clinical career(years) 5.3± ± Marital status Unmarried 39(84.8) 42(89.4) Married 7(15.2) 5(10.6) Economic status Middle 45(97.8) 43(91.5) Low 1(2.2) 4(8.5) * Sleeping Problem Yes 18(39.1) 20(40.9) No 28(60.9) 27(57.4) Life satisfaction Satisfied 33(71.7) 32(68.1) No satisfaction 13(28.3) 15(31.9) Protestant/Catholic 19(41.3) 14(29.8) Religion Buddist 5(10.9) 11(23.4) None 22(47.8) 22(46.8) Perception of religion Important 17(37.0) 14(29.8) Not important 29(63.0) 33(70.2) Regular religious activity Yes 6(13.0) 5(10.6) No 40(87.0) 42(89.4) * Fisher s exact test(50% of the total had expected frequencies less than 5) (N=93) 가설검정 제 1 가설검정 :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에참여한 실험군은영성점수가 85.7점에서 89.3점으로증가했고, 대조군은 83.6점에서 84.0점으로증가하여실험군의영성점수가대조군보다영성점수보다높은것으로나타났으나, 56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8 간호사의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의적용효과 <Table 3> Homogeneity Test of Dependent Variables Dependent variables Range Experimental group (n=46) Control group (n=47) t p Mean±SD Mean±SD Spirituality ± ± Spiritual needs ± ± Spiritual well-being ± ± Spiritual care competence ± ± (N=93) 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는없어서 (t=1.67, p=.095), 제 1가설은지지되지않았다 (Table 4). 제 2가설검정 :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에참여한실험군은영적요구점수가 86.2점에서 91.5점으로증가했고, 대조군은 84.4점에서 83.6점으로감소하였고, 실험군의영적요구점수가대조군의영적요구점수보다통계적으로유의하게증가한것으로나타나제 2가설은지지되었다 (t=2.56, p=.012)(table 4). 제 3가설검정 :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에참여한실험군은영적안녕점수가 64.2점에서 64.4점으로약간상승하였으나, 대조군은 63.0점에서 61.1점으로감소된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 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는없어서제 3 가설은지지되지않았다 (t=1.56, p=.121)(table 4). 제 4가설검정 :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에참여한실험군은영적간호역량점수가 68.6점에서 83.9점으로증가하였고, 대조군은 71.5점에서 71.5점으로변화가없었으며, 실험군의영적간호역량점수가대조군의영적간호역량점수보다통계적으로유의하게증가하여제 4가설은지지되었다 (t=5.07, p<.001)(table 4). 논의 영적간호교육이영적간호를위한간호학생의영성,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의향상에효과가있는것으로연구된바있어서 (Chung & Eun, 2011), 본연구에서는최근출간된 영적간호모듈 을활용한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을제공한후간호사의영성, 영적요구, 영적안녕및영적간호역량에미치는효과를확인하고자하였다. 본연구결과교육후에영성은실험군이 89.3점으로대조군 84.0점보다증가하는것으로나타났으나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는없었다. 이는 Seo 등 (2014) 이임상간호사를대상으로 8주간영성증진프로그램을제공후영성증진에효과가있었다는보고와 Chung과 Eun (2011) 이간호학생을대상으로 6주간영적간호교육후영성이유의하게증가되었다는연구결과와는일치하지않았다. 그러나본연구의실험군의 47.8% 는 종교가없었던점과실험군의영성점수가대조군보다증가하는것으로나타나본연구의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이간호사의영성증진에효과가있다고볼수도있다. 본연구에서는영성에대한개념을접근할때사전적, 신학적, 간호학적영성개념을비교하여설명하고영성의속성을통해영성에대한다양한측면의접근법을소개하면서, 표와그림으로설명하여이해하기쉽게접근하였으며, 실제사례를통해영성이표출되는경험적준거에대한이해를시도했다. 앞으로전인적철학과연결하여인간의영적요구의관점에서영성에대한중요성과관심을설명함으로써종교를초월하여삶의의미와목적을부여할수있는포괄적인교육내용으로접근하는것이필요하다고보며, 특히종교가다른대상자에게영성을증진하기위한접근방법의개발이필요하다. 본연구에서실험후간호사의영성점수는같은도구로측정한간호학생대상의연구결과 (Chung & Eun, 2011; Oh, 2014) 보다낮은영성점수로나타났다. 간호사의영성은대상자를간호하는데긍정적인영향을줄뿐만아니라, 간호사자신이직면한소진과스트레스를완화시키는데에도필수적이라할수있다 (Seo et al., 2014). 그런데간호사의경우병원이정책적으로실시하지않고는영성강화교육을이수하는데조직적, 시간적인제한이있을수있다. 따라서전인간호에대해처음접하게되는간호학부의정규교육과정에영적간호교육을일교과목으로포함시켜서깊이있게다룸으로서영성이향상되도록하고, 졸업후간호사로일할때영성을유지하거나증진시킬수있는단기적인영적간호교육을정기적으로실시하는것이효과적이라고생각된다. 본연구결과영적요구는교육전실험군은 86.2점, 대조군은 84.4점이였고, 교육후실험군은 91.5점으로대조군 83.6점보다유의하게증가하였다. Yang (2009) 의연구에서는간호사의영적요구가 83.2점이었고, 본연구에서실험군의영적요구점수는 91.5점으로본연구의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이실험군의영적요구향상에효과적이었다. 영적요구는삶을돌아보면서삶의목적과의미를알고자하고, 지난세월을돌아보며용서하며, 생의남은기간동안절대자와의사랑뿐만아니라대인관계에서서로사랑하며희망을가지는것으로, 인간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57
9 정진옥외 <Table 4> Comparison of Spirituality, Spiritual Needs, Spiritual Well-being and Spiritual Care Competence in Two Groups (N=93) Variable Subcategories No. of items Spirituality 28 Meaning and purpose in life Inner resource 8 Interconnectedness 10 Transcendence 6 Spiritual need 24 Spiritual well-being Spiritual care competence Love and peace 8 Meaning and purpose of life Afterlife 5 Accept of death 3 Relationship with God Religious well-being 10 Existential well-being 10 Implementation of spiritual care Improving the quality of spiritual care and professionalization Personal support and patient counseling Referral to professionals 3 Attitude toward the patient s spirituality Communication 2 * Exp.=Experimental group. Cont.=Control group Group Pretest Posttest Difference Mean±SD Mean±SD Mean±SD Exp.(n=46) 85.7± ± ±9.6 Cont.(n=47) 83.6± ± ±8.7 Exp.(n=46) 13.3± ± ±2.6 Cont.(n=47) 13.5± ± ±1.9 Exp.(n=46) 24.0± ± ±3.5 Cont.(n=47) 23.4± ± ±3.2 Exp.(n=46) 32.0± ± ±3.2 Cont.(n=47) 31.0± ± ±3.9 Exp.(n=46) 16.2± ± ±3.2 Cont.(n=47) 15.5± ± ±2.9 Exp.(n=46) 86.2± ± ±12.2 Cont.(n=47) 84.4± ± ±10.9 Exp.(n=46) 32.8± ± ±5.1 Cont.(n=47) 33.2± ± ±5.1 Exp.(n=46) 14.8± ± ±3.2 Cont.(n=47) 14.7± ± ±3.0 Exp.(n=46) 14.7± ± ±3.4 Cont.(n=47) 13.5± ± ±2.6 Exp.(n=46) 11.4± ± ±3.7 Cont.(n=47) 11.4± ± ±3.3 Exp.(n=46) 11.3± ± ±2.9 Cont.(n=47) 10.3± ± ±2.5 Exp.(n=46) 64.2± ± ±7.5 Cont.(n=47) 63.0± ± ±4.7 Exp.(n=46) 27.7± ± ±5.7 Cont.(n=47) 26.4± ± ±3.4 Exp.(n=46) 36.5± ± ±4.1 Cont.(n=47) 36.5± ± ±3.3 Exp.(n=46) 68.6± ± ±14.3 Cont.(n=47) 71.5± ± ±14.8 Exp.(n=46) 12.9± ± ±4.4 Cont.(n=47) 14.6± ± ±3.9 Exp.(n=46) 11.7± ± ±3.6 Cont.(n=47) 13.3± ± ±3.8 Exp.(n=46) 14.2± ± ±4.4 Cont.(n=47) 14.5± ± ±3.7 Exp.(n=46) 7.3± ± ±2.9 Cont.(n=47) 7.6± ± ±2.9 Exp.(n=46) 15.0± ± ±2.9 Cont.(n=47) 14.4± ± ±3.5 Exp.(n=46) 7.3± ± ±1.7 Cont.(n=47) 6.9± ± ±2.1 t p < < < < 갈등상황이나해결하기어려운문제혹은고통상황에직면할때영적요구가더커지게된다 (Lee et al., 2014). 따라서간호사의영적요구의향상은대상자의영적요구를이해하는데기여할것으로생각되고궁극적으로대상자에게요구되는영적간호를수행하는데도도움이될것이다. 또한간호사의 영적요구와소진은역상관관계가있어서 (Yang, 2009), 간호사의영적요구에대한향상은간호업무로인한소진의감소에도간접적으로기여할것으로생각된다. 영적안녕은교육후에실험군 64.4점, 대조군 61.1점으로실험군이대조군보다영적안녕점수가높았으나유의한차이는 58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10 간호사의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의적용효과 없었다. 이는 Ra (2011) 가프리셉터간호사를대상으로 8주영성훈련프로그램을제공한후에영적안녕이유의하게증가하였다고보고한결과와 Chung과 Eun (2011) 이간호학생을대상으로 6주간영적간호교육제공후에영적안녕이유의하게증가했다고보고한결과와는일치하지않았다. 그러나본연구에서교육프로그램제공의사전, 사후로영적안녕의점수를비교해볼때실험군은사전 64.2점에서교육후 64.4점으로영적안녕점수에유의한차이가없었고 (t=0.18, p=.860), 대조군의경우사전 63.0점에서교육후 61.1점으로유의하게감소하는것으로나타났다.(t=-2.67, p=.011). 또한영적안녕은영성과같이신의존재에대한믿음, 종교가생활에미치는영향, 영적도움의뢰경험이중요한영적안녕차이를결정짓는개인의특성으로 (Lim, 2009), 실험군의 47% 가종교가없음을감안할때본연구의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은실험군의영적안녕의증가에효과적이라고볼수도있다. 교육후실험군의영적안녕점수는 64.4점으로, 기존연구에서같은도구로측정된간호학생대상의영적안녕점수 67-68점 (Chung & Eun, 2011) 에비해낮은점수로나타났다. 영적안녕은존재에대한의미부여와삶의의미와목적을발견함으로써증진되는데 (Hoover, 2002), 본연구의대상자는학사과정의간호사로서학업과업무의이중적인부담감이영적안녕에간접적으로영향을미친것으로보인다. 간호사의영적안녕과영적간호수행과는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나타나 (Lim, 2009), 앞으로간호사의영적안녕을증진시키기위한전략의개발이필요할것이다. 영적간호역량은교육전실험군은 68.6점, 대조군은 71.5점이였고, 교육후실험군은 83.9점으로대조군 71.5점보다유의하게증가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 Chung과 Eun (2011) 은간호학생을대상으로교육후에실험군의영적간호역량점수가 78점에서 97점으로유의하게증가하였다는보고와일치하였다. 또한 Taylor, Mamier, Bahjri, Anton과 Petersen (2009) 은 201명의간호학생과간호사를대상으로한영적간호교육을위한자가학습프로그램의실행결과교육전후에영적간호에대한태도, 영적간호역량 ( 능력 ), 영성 ( 영적경험 ), 지식이유의한차이를보였다는보고와유사하였다. 이는본연구에사용된영적간호모듈의부록에실린다양한자료와도구들이실제로영적간호를수행하는데구체적인도움이되었기때문일것이라생각된다. 본연구에서실험군의영적요구와영적간호역량이유의하게향상되고, 유의하지는않지만영성과영적안녕도대조군에비해향상되는것으로볼때모두에서효과적이라는결과로도볼수있을것이다. 영적간호역량의유의한향상은간호사자신의영성을기본으로, 영적안녕의증가와영적요구사정능력과수행능력이증진될때나타나기때문이다 (Hoover, 2002). 그런데본연구에서는간호사를대상 으로연구하였고교육후에영적간호역량점수는향상되었으나, 간호학생대상의연구결과 (Chung & Eun, 2011) 와비교할때사전사후의영적간호역량점수가모두낮은것으로나타났다. 이는간호학생의경우에는임상실습을하는동안거의한대상자만을집중하여간호를제공하게됨으로써간호사에비해한대상자에게제공할수있는시간적여유가확보되어, 대상자와함께있어주고지지해주는영적간호에서중요한 being( 있는그대로인정하고함께함 ) 에초점을맞출수있기때문인것으로사료된다. 이는간호사에게도일반적인간호에서중요시하는 doing 에서대상자의있는그대로의모습을존중하고인정함으로써대상자의영적요구를충족시켜주는 being 으로의영적간호교육의관점전환교육이아울러병행되어야함을시사하였다 (Lee et al., 2014). 본연구에서는간호사대상의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이없는경우간호학생대상의연구결과와비교해보았다. 교육전후에서간호사가간호학생에비해영성,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이낮은수준으로나타나앞으로간호사의영적간호교육이필수적인것으로보인다. 간호학생에대한영적간호교육강화와임상간호현장에서일하는간호사의영적간호교육의연계를통해영적간호가실제로적용될수있도록효율적인방법의개발에대한추가연구가필요할것이다. 연구종료후 영적간호모듈 교육프로그램에대한추후설문을하였고그결과, 대상자는본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을통해영적간호의필요성, 자신의영적상태점검, 영과영성개념, 영적요구, 영적간호와일반간호와의차이, 영적간호방법에대해가장많은도움을받았고, 사례제시, 동영상비디오등을이용한수업방법도효과적이었다고응답하였다. 본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참가후에 영적간호를해야겠다는생각이들었다, 임상에서환자들에대한태도와마음가짐이달라졌다, 자신의영적상태를점검할수있는시간이되었다, 영적간호도간호의한부분임을깨달았다, 교대근무로지쳐있는데회복하는시간이되었다, 종교가없으나영성에대해배우게되어서, 나자신부터치유를받도록해야겠다는생각이들었다, 영적간호를종교적인느낌으로이해하여거리감을가지고있었는데교육후생각이바뀌었다, 영적간호를개념으로만이해하다가행위가필요함을알게되었다, 임상에서도지속적으로배우는시간을가졌으면한다, 사례제시와동영상비디오교육방법으로영적간호에대해이해가쉽고집중이되었다 라는긍정적평가가있었다. 그러나 좀더구체적인내용과사례제시를통해간호현장에적용이쉬웠으면한다, 기독교적사례외에다양한사례가제시되었으면한다, 종교가없는경우좀어려운부분도있다 는제한점도제시되었다. 본연구자가느낀장점은전인간호와영적간호를연결하여간호학생이나간호사들이간호의한부분으로영적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59
11 정진옥외 간호를이해할수있다는점과영적간호와심리적간호, 간호사와성직자의역할, 영성개념모델소개를통한영, 영성, 영적건강, 실제경험과의연관성, 영성과종교성의구분, 종교인과비종교인의영성차이등을정리하여영적간호의기초를확립하도록하였다는점이다. 또한부록으로제시된사례는실제병원에서다룬사례로기독교, 불교, 무교대상자를중심으로구성되어있어종교차이에따라영적간호접근방법에대한이해를할수있었다. 결론및제언 본연구는영적간호교육이영적간호를위한영성, 영적안녕, 영적간호역량의향상에효과적인것으로보고되어 (Chung & Eun, 2011), 최근개발된 영적간호모듈 을활용한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을제공한후그효과를확인하고자하였다. 본연구에서 영적간호모듈 을활용한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을제공후간호사의영성, 영적안녕, 영적요구, 영적간호역량에미치는효과를확인한결과실험군이대조군보다영성, 영적안녕은통계적으로유의하지는않지만변화가있었고, 영적요구와영적간호역량은유의하게증가하는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본연구의 영적간호모듈 을활용한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은간호사의영적요구와영적간호역량을향상시킬수있는효과적인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임을확인할수있었다. 이러한간호사의영적요구와영적간호역량의유의한향상은대상자의전인간호를위한영적측면의간호에도영향을미칠것이다. 그러므로간호사의영적간호교육에서 영적간호모듈 을활용한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은권장되어야할것이다. 본연구의대상은학사학위과정의일부간호사에국한되었고, 본연구에서영성과영적안녕이유의한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나, 학사과정이아닌간호사로연구대상을확대하고영적간호교육프로그램의중재기간을늘려반복연구가필요하다. 또한간호사의영적간호교육이간호사의소진예방을위한연구로도확대되기를제언한다. 앞으로본연구의결과를통해영적간호교육의표준화가마련되고영적간호가일교과목의정규교육과정으로활성화되기를기대한다. References Chun, S. C. (1986). Theory and strategy of clinical nursing. Seoul: Yonsei University press. Chung, M. J., & Eun, Y. (2011).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spiritual care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based on ASSET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41(5), Choi, S. S.(1990). A correlational study on spiritual wellness, hope and perceived health status of urban adul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Howden, J. W. (1992).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of the spiritual assessment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xas Woman's University, Denton, Texas. Hoover, J. (2002). The personal and professional impact of undertaking an educational module on human car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7(1), Jung, J. S., & Folta, R. H. (1995). Spiritual care-christian medical personnel/christian nurse s role. Seoul: Hyunmoonsa. Kang, J. H. (1996). An investigate study on spiritual well-being of cancer patients. Unpublished master s thesis, The Pusan University of Korea, Pusan. Kim, M. W., Park, J. M., & Han, A. K. (2011). Analysis of curriculum of 4-year nursing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Kim, S. J. (1980). Spiritual care: nurse s rol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press. Koh, M. S. (2003). A study of nursing students spiritual care experienc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2), Kwon. S. H. (2011). Research for educational technology (3rd ed.). Paju: Yangseowon. Lee, M. R. (1998). Introduction to spiritual care. Seoul: Hyunmoonsa. Lee, W. H., Kim, S. H., Kim, J. N., Kim, H. J., Min, S., Lee, M. R., et al. (2014). Spiritual care module. Seoul: Hyunmoonsa. Lim, S. S. (2009). A study of spiritual well-being and the spiritual nursing care of nurses. Unpublished master s thesis, The Han-yang University of Korea, Seoul. Lovanio, K., & Wallace, M. (2007). Promoting spiritual knowledge and attitudes: a student nurse education project. Holistic Nursing Practice, 21(1), Lundmark, M. (2006). Attitude to spiritual care among nursing staff in a Swedish oncology clinic.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5, Oh, P. J., Chun, H. S., & So, W. S. (2001). Spiritual assessment scale: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Korean version. Asian Oncology Nursing, 1(2), Oh, S. E. (2014, winter). Relationship among family function, spirituality and spiritual well-being of nursing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Korean Academy 60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12 간호사의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의적용효과 Child Health Nursing 43 Anniversary, Seoul, Korea. Paloutzion, R. F., & Ellison, C. W. (1982). Loneliness, spiritual well-being and the quality of life. In L. A. Peplau & D. Perman(Eds). Loneliness :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pp ). New York: John Wiley & Sones. Ra, J. R. (2011). Effects of a spiritually based training program on the spiritual and psychosocial well-being, and leadership of preceptor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Seo, I. S., Yong, J. S., Park, J. Y., & Kim, J. H. (2014). Spiritual and psychosocial effects of the spirituality promotion program o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6), Shih, F. J., Gau, M. L., Mao, H. C., Chen, C. H., & Kao Lo, C. H. (2001). Empirical validation of a teaching course on spiritual care in Taiwa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6(3), Taylor, E. J., Mamier, I., Bahjri, K., Anton, T., Petersen, F. (2009). Efficacy of self-study programme to teach spiritual car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8(8), Timmins, F., Murphy, M., Neill, F., Begley, T., & Sheaf, G. (2015). An exploration of extent of inclusion of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 concepts in core nursing textbooks. Nurse Education Today, 35, van Leeuwen, R., Tiesinga, L. J., Middel, B., Post, D., & Jochemsen, H. (2007). An instrument to measure nursing competencies in spiritual car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piritual care competence scale. In R. van Leeuwen (Ed.). Towards nursing compentencies in spiritual care(pp ). Groningen: University of Groningen press. van Leeuwen, R., Tiesinga, L. J., Middel, B., Post, D., & Jochemsen, H. (2009).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n instrument to assess nursing competencies in spiritual car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8, /j x Yang, Y. E. (2009). Relationship among spiritual well-being, spiritual need and burnout of nurses. Unpublished master 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Yong, J. S., Kim, J. H., Han, S. S., & Puchalski, C. M. (200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assessing spiritual needs for Korean patients with cancer. Journal of Palliative Care, 24(4), Yoon, K. M. (2001). Spiritual care: a guide for caregivers. Seoul: IVP.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61
13 정진옥외 Effect of The Spiritual Care Module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Jeong, Jin Ok 1) Jo, Hyun Sook 2) Kim, Sang hee 3) 1) Doctoral Student, College of Nursing, Yonsei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Nursing, Kyung-In Women's University 2) Professor, College of Nursing, Gachon University 3) Assistant Professor, College of Nursing, Yonsei University Purpose: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spiritual care module education programs by applying it to nurses. Method: The study employ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in a quasi-experimental basis. Subjects were 93 nurses (46 in an experimental group and 47 in a control group) with more than two years clinic experience, attending a bachelor program of K University, in I city, Korea. The program consists of courses with 2.5 hours per week for seven weeks. Result: Scores of spiritual needs and spiritual nursing competence increased significantly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 score of spirituality and spiritual well-being also in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but not significantly. Conclusion: The spiritual care module education program was considered to be an effective nursing intervention education course. Nurses educated with this program seemed to perform better nursing interventions for subjects facing difficulties or confusion by helping them restore and cope with those problems by themselves. Therefore, it is recommended that spiritual care module education should be settled as a regular course of nursing college with consideration to the corrections and supplements mentioned in this study. Key words : Nursing, Education, Spirituality, Competence Address reprint requests to : Jo, Hyun Sook College of Nursing, Gachon University 191 Hambakmoero, Yeonsu-ku, Incheon, , Korea Tel: Fax: hscho@gachon.ac.kr 62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1), 2016 년 2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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