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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醫 史 學 제16권 제1호(통권 제30호) 2007년 6월 Korean J Med Hist 16ː1 19 June 2007 C 大 韓 醫 史 學 會 ISSN X 近 代 中 國 의 性 病 起 源 論 爭 과 性 病 統 制 : 20 世 紀 前 半 上 海 와 北 京 을 중심으로 辛 圭 煥 * 차 례 1. 머리말 2. 梅 毒 起 源 論 爭 3. 上 海 와 北 京 의 性 病 統 制 方 案 4. 性 病 統 計 의 의미 5. 맺음말 1. 머리말 성병은 여타의 전염병과는 달리 병변이 표면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고, 주로 사적인 성행위를 통해 질병이 전염되기 때문에, 국 가권력의 입장에서는 통제하기 어려운 질병 중의 하나로 여겨진다. 1) 그런데 성병은 전 염성이 강하고 2세에게까지 유전되는 치명 성 때문에 인구관리를 필요로 했던 근대국 가로서는 결코 경원시할 수 없는 질병이었 다. 20세기 전반 중국에서는 중앙정부 차원 의 획일적인 성병통제가 불가능한 가운데, 각 지방정부는 독자적인 성병통제방안을 구 상하고 이를 실행에 옮겼다. 성병통제의 이 러한 특성 때문에 중국에서 성병통제가 실 패한 측면만이 부각되고 있는데, 오히려 이 시기 질병통제의 복잡한 양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성병통제 구상의 성과와 한계가 동시에 검토될 필요가 있다. 20세기 전반 중국의 성병에 대해서는 엔 리오(Christian Henriot)와 허쉐터(Gail Hershatter) 등 구미 학자들의 연구가 대표적인 데, 이들 연구는 중국인들이 성병에 무감각 했고, 중국인 의사들은 성병통제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며, 20세기 전반 대표 적인 중앙정부인 남경국민정부( , 이하 남경정부)의 성병통제는 무기력했다는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2) 그러나 중국에서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사학과 1) 성병의 역사, 종류, 증상, 치료법 등에 관한 간단한 정리로는 신규환. 질병의 사회사: 동아시아 의학의 재발견. 파주: 살림출판사; 2006, pp.51-57을 참조. 2) Christian Henriot. Medicine, VD and Prostitution in Pre-Revolutionary. Social History of Medicine. Vol.5, No.1 (April. 1992), pp ; Christian Henriot. Abortive Attempt to - 1 -

2 醫 史 學 제16권 제1호(통권 제30호) 1-19, 2007년 6월 성병은 매춘과 유전 등의 문제가 결합되어 있어 도덕적 담론과 민족적 담론이 교차하 는 매우 민감한 영역이었기 때문에, 지식인 들은 성병의 통제와 치료에 많은 관심을 가 지고 있었다. 성병은 주로 성매매라는 은밀 한 거래를 통해 확산되는데다가, 발병 후에 도 질병이 악화되기 전까지는 자각하기 어 렵고, 질병 치료 역시 어둠의 경로를 통해 비밀스럽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런 특성 들로 인해 성병치료 광고의 범람 속에서 성 병 환자들은 고가의 치료비를 감수하면서 공개적인 치료를 기피하고 있었다. 바꾸어 말하면, 성병은 다른 질병들과 달리 개인의 도덕성에 치명적일 수 있었기 때문에 효과 적인 성병통제를 위해서는 일반적인 질병통 제와는 접근방식이 달라야만 했다.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국가가 성병에 무 관심한 것으로 파악하기 쉽다. 중국인들이 성병에 무감각하고 무관심했 던 것으로 그려지는 또 다른 이유 중의 하 나는 성병통제에 관한 기존 연구들이 주로 선교의사와 서양인들의 성병 인식과 성병통 제방안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기존 연구들이 연구대상을 상해에 국한하고 있다 보니 중국의 근대화를 선도했던 상해 가 갖는 위상 때문에 마치 상해의 성병통제 가 남경정부 성병통제의 가장 전형적인 사 례인 것으로 오인되고 있다. 3) 최근 필자는 북평시정부( )의 전염병대책을 연 구하면서 상해와 북경의 성병통제가 서로 다른 목표와 성과를 도출하였음을 밝힌 바 있다. 4) 본고는 상해와 북경의 성병통제가 서로 다르게 전개된 원인을 탐구하는 데 목 표를 두고 있다. 아울러 성병에 관한 각종 통계에 대한 재 해석과 비판적 사료읽기를 통해 20세기 전 반 성병의 사회상에 대한 재구성을 시도하 고자 한다. 아이러니컬하게도 기존 연구자 들은 선교의사들의 성병 연구가 도덕적 시 각에 집착하였다는 사실을 밝혀냈음에도 불 구하고, 성병의 사회상을 그릴 때는 그것을 비관적으로 그리고자 했던 선교의사들의 연 regulate Prostitution in Shanghai. Prostitution and Sexuality in Shanghai: A Social History Cambridge, UK;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 安 克 强 (Christian Henriot). 公 共 衛 生 政 策 與 殖 民 主 義 放 任 政 策 的 對 立 : 上 海 租 界 的 性 病 與 賣 淫. 馬 長 林 主 編. 租 界 里 的 上 海. 上 海 : 上 海 市 檔 案 館 ; pp ; Gail Hershatter. Regulating Sex in Shanghai: The Reform of Prostitution in 1920 and Frederic Wakeman and Yeh Wen-hsin eds. Shanghai Sojourners. Berkeley: Center for Chinese Studies; pp ; Gail Hershatter. Dangerous Pleasure: Prostitution and Modernity in Twentieth-Century Shanghai. Berkeley, Los Angeles: Univ. of Calif. Press; pp ) 福 士 由 紀 는 남경정부의 성병통제방안에 주목하였는데, 그 역시 상해에만 주목하여 남경 정부가 실질적인 성병통제 조치를 실행하지 못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福 士 由 紀. 近 代 中 國 における 性 病 問 題 ー 國 民 政 府 の 衛 生 事 業 に 關 する 一 考 察. 東 京 學 藝 大 學 院 敎 育 學 硏 究 科 社 會 科 敎 育 專 攻 修 士 論 文. 日 本 東 京 ) 신규환. 1930년대 北 平 市 政 府 의 전염병대책과 위생행정. 歷 史 學 報 ( ) 참조

3 신규환ː 近 代 中 國 의 性 病 起 源 論 爭 과 性 病 統 制 : 20 世 紀 前 半 上 海 와 北 京 을 중심으로 구와 통계조사를 무비판적으로 인용하고 있 다. 그럴 경우 중국 성병의 사회상은 상황 은 실제보다 더 열악했던 것으로 과장될 수 있으며, 중국인들은 성병에 대해서 무감각 했으며 별다른 두려움을 갖지 않았던 점만 이 부각될 것이다. 이와 같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첫째, 성병의 기원에 관한 중국인 의사와 선교의 사들의 인식 차이에 주목하고자 한다. 중국 에서 사회변혁의 요구가 강했던 이른바 5 4 시기( )에 매독기원논쟁에서 시작 된 의학논쟁이 매춘이라는 사회적인 문제로 논의가 확대되어 나갔다. 매독기원논쟁은 학술적인 논쟁의 형식을 띠고 있지만, 매독 을 포함한 성병이 단순한 질병 이상의 민족 적인 담론과 도덕적인 담론의 성격을 가지 고 있음을 보여주게 된다. 둘째, 성병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중국인 의 성병통제방안과 어떤 관련을 가지는가 하는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필자는 성병에 대한 인식이 직접적으로 성병통제방안에 투 영되어 있다고 보는데, 상해와 북평의 성병 통제방안을 비교하면서 당시의 성병통제방 안을 조계 당국의 성병통제방안, 선교의사 들의 성병통제방안, 중국인의 성병통제방안 등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이러 한 분석은 조계당국과 선교의사라는 서양인 중심적 시각에서 성병통제방안을 설명했던 기존 연구와는 달리 중국인 자신에 의한 성 병통제방안을 조명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 진다. 셋째, 성병통계에 기초하여 당시의 사회 상에 접근할 것이다. 이 때 각각의 통계를 평균화하는 것은 성병의 실상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도시와 농촌 의 차이, 한국 및 일본과의 비교, 질병의 특 성, 연령별, 성별, 직업별 차이 등에 대한 다양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본고는 의학전문잡지인 The Chinese Medical Journal(이하 CMJ)과 상해 및 북 경의 주요일간지인 신보( 申 報 ), 북평신보 ( 北 平 晨 報 ), 대공보( 大 公 報 ) 및 각종 공 보, 업무보고, 당안자료( 檔 案 資 料 ) 등을 주 로 다루게 될 것이다. CMJ는 1887년 3월 상해에서 선교의사를 중심으로 영어 의학잡 지인 The Chinese Medical Missionary Journal(중국명 박의회보( 博 醫 會 報 ) )로 창 간되었으며, 1907년 The China Medical Journal( 중국박의회보( 中 國 博 醫 會 報 ) )로 개명되었다. 1915년에는 중국인 의사들이 중심이 되어 중화의학회( 中 華 醫 學 會 )를 조 직하였으며, 중화의학잡지( 中 華 醫 學 雜 誌 ) (The National Medical Journal of China, 이하 NMJ) 중문판과 영문판을 발간하였다. 1932년 CMJ와 NMJ가 합병되어 영어판 The Chinese Medical Journal과 중국어판 중화의학잡지 가 발간되었다. 2. 梅 毒 起 源 論 爭 민국 초기 CMJ 논문에서 매독에 관한 글은 1913년 맥스웰(J. Maxwell) 등이 발표 하였다. 이들 5 4시기 이전의 글들은 정확 한 조사에 근거하기보다는 중국에 성병이 상당히 만연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매독에 대한 경각심을 호소하는 데 그쳤다. 5) CMJ 5) J. L. Maxwell. Some Notes on Syphilis Among the Chinese. CMJ ( ). pp Dobson은 廣 州 주변지역 환자의 70%가 매독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고 주장했 - 3 -

4 醫 史 學 제16권 제1호(통권 제30호) 1-19, 2007년 6월 에서 매독을 포함한 성병에 대한 글들이 가 장 많이 발표된 시기는 중국에서 사회변혁 의 요구가 강력했던 5 4시기였는데, 5 4시기 성병논문의 특색은 바로 매독기원논쟁에서 시작되었다는 데 있다. CMJ 내부에서 벌어진 본격적인 매독기 원논쟁은 1917년 광주( 廣 州 ) 해관( 海 關 )의 검역관리였던 레이놀즈(Graham Reynolds) 가 해관 보고서인 Medical Report를 통해 중국인의 매독과 임질이 외국인의 것보다 악성이며, 중국의 임질은 서양의 임질보다 전염성이 훨씬 강하다는 주장을 펼치면서 시작되었다. 6) 이러한 주장은 중국의 성병이 서양에서 유입된 것이 아니라는 논리에 입 각한 것이었다. 얼마 후 중국인에 의해 쓰 인 것으로 추정되는 1917년 CMJ 사설은 매독, 결핵, 한센병, 말라리아 등이 서구문 명의 도입과 함께 중국에 들어와 만연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중국에서는 이러한 전염 병에 대처하기 위한 조직적 노력을 하지 못 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7) 1918년 왕길민( 王 吉 民 )은 매독의 기원에 관한 그간의 논쟁을 정리하여, 매독의 중국 기원을 주장하는 다브리(Dabry) 등의 주장 이 근거 없음을 말하고, 속의설( 續 醫 說 ) 과 본초강목( 本 草 綱 目 ) 등에 근거하여 중국 에서는 1505년 도입설이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광동창( 廣 東 瘡 ) 과 양매창( 楊 梅 瘡 ) 이라는 명칭은 매독의 전파 루트와 병변의 양상을 알려준다고 주장했 다. 단지 임질( 淋 疾 )만이 황제내경( 黃 帝 內 經 ) 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융( 癃 ), 임탁 ( 淋 濁 ), 백음( 白 淫 ), 백탁( 白 濁 ) 등으로 불리 는데, 중국에서 오랜 질병이라고 말했다. 8) 그러나 얼마 후 CMJ 사설은 왕길민의 논 지를 직접 거론하면서 오히려 매독이 중국 에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 다고 주장했다. 중국인이 사용한 의학용어가 서양에서 사 용된 것과 똑같다고는 확신할 수 없다. 왕 길민은 고대 중국의 의사들이 1차 병변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했고, 2차와 3 차 증상들과의 관련성을 몰랐기 때문에 선 천성 매독과 한센병을 혼동했다는 것을 인 정한다. 국적을 불문하고 고대의 의사들은 그와 같은 곤경에 빠져있었던바, 질병의 역 사를 추적하는 데 있어 주요한 어려움이 여 기에 있다. 따라서 어떤 나라의 특정 시기 에 매독을 성병으로 분명하게 묘사하는 의 학문헌이 없다고 해서 그것이 그 당시에 존 재하지 않았다고 증명할 수는 없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직업 중의 하나인 매춘이 어디서나 일상적인 일이고, 종교 그 다. W. H. Dobson. Some Clinical Phases of Tuberculosis. CMJ ( ). p.73. 6) W. Graham Reynolds(Customs medical officer). Public Health of Canton. Medical Reports. (CMJ pp 에 재수록. p.227을 참조). 7) Editorial: Public Health Service in China. CMJ ( ). pp 이 사설을 중 국인이 쓴 것으로 추정하는 이유는 중국 전염병의 고대적 기원과 관련한 화법을 사용하기 때 문이다. 이런 화법은 서양인 선교의사들의 글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다. 당시 CMJ에 주도적으 로 참여했던 중국의 대표적 醫 史 學 者 인 王 吉 民, 伍 連 德 등에 의해 쓰인 것으로 추정된다. 8) K. C. Wong. Notes on Chinese Medicine. CMJ ( ). pp

5 신규환ː 近 代 中 國 의 性 病 起 源 論 爭 과 性 病 統 制 : 20 世 紀 前 半 上 海 와 北 京 을 중심으로 자체와도 같이 한번 도입되면 멀리 광범위 하게 질병을 확산시키는 방탕한 관습이 있 었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고대시기에 유 럽과 아시아를 포함한 거의 모든 나라에서 매독이 유행하지 않았다고 한다면 아주 이 상한 일일 것이다. 9) 이처럼 매독기원논쟁을 통해 매춘 문제가 처음 등장하기 시작했다. 즉 매독이 존재하 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다는 불완 전한 논리를 보충하기 위해 제시된 것이 매 춘이었다. 일반 기독교인들은 매춘의 원인 이 경제적 필요, 성적 욕망, 사회적 관습에 있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나약함에 있으며, 매춘을 양산하는 사회 각층의 도덕적 불감 증을 비난했다. 10) 반면 왕길민은 중국에서 매춘의 원인은 여성의 종속적 지위, 경제적 빈곤, 성병의 위협 등에 대한 무지 등에 근 거하는 것이며 중국에서 매춘은 도덕적으로 승인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왕길민의 주장은 일반적인 선교의사들의 매 춘문제 인식과는 확연히 다른 것이었다. 더 나아가 왕길민은 매춘의 기원과는 상관없이 성병이 서구에서 기원하고 있다는 것과 서 구화된 도시와 조계( 租 界 )지역에 만연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켰다. 11) 이에 대해 CMJ 사설은 상해와 같은 대 도시를 제외하면, 사회악인 매춘이 서구만 큼 공개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중국 스 스로의 독특하게 참혹한 특징을 가졌다 라 고 주장하였다. 이는 매춘논쟁에서도 성병 의 중국적 역사성을 강조 재판( 再 版 )하려 는 시도였다. 그러나 논쟁의 표면을 덮고 있는 도덕적 외피는 훨씬 더 강력했다. 그 들은 의사로서 그리고 선교사로서 당연히 관심을 가져야 할 사실을 망각했음을 인정 하면서 선교의사로서 기독교정신을 되찾아 비도덕적인 사회악과 싸워야 한다는 사실을 부각시켰다. 12) 이제 성병논쟁은 매독의 서 구적 기원의 여부에 대한 논쟁보다는 도덕 적 투쟁의 대상인 매춘에 더 많은 관심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5 4시기 사회변혁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 는 시점에서 매춘에 대한 논쟁은 사회적으 로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 중국 맑스주의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는 이대조( 李 大 釗, )는 국가에 의한 검진과 치료, 감화원 ( 感 化 院 )의 설립을 통한 재활교육 등 공중 위생적 관점에서 폐창( 廢 娼 )의 필요를 제기 하였는데, 13) 대부분의 사회변혁운동가들은 매춘의 원인을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 와 관련된 경제문제에 기인한다고 보았 다. 14) 이러한 관점에서 근본적 사회변혁이 없는 기독교적 폐창운동이나 의학적 치료만 9) Editorial: Syphilis in China. CMJ ( ). pp ) Gail Hershatter. Regulating Sex in Shanghai: The Reform of Prostitution in 1920 and pp ) K. C. Wong. The Social Evil in China. CMJ ( ). p ) Editorial: The Social Evil in China. CMJ ( ). pp ) 李 大 釗 는 上 海 의 외국인이 제기한 폐창문제에 대한 중국인들의 반응이 저조함을 지적하고, 폐창이 필요한 5대 이유 중의 하나로 공중위생의 문제를 들고 있다. 李 大 釗. 廢 娼 問 題. 每 周 評 論. 19. ( ). ( 李 大 釗 文 集. 上. 北 京 : 人 民 出 版 社 ; pp 을 참조)

6 醫 史 學 제16권 제1호(통권 제30호) 1-19, 2007년 6월 으로는 별다른 효과를 거둘 수 없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15) 사회적으로는 매독도 치료 자체보다는 종족적 쇠퇴의 문제가 주 관심 사였던 것처럼, 16) 사회적 담론과 의학적 담 론 사이에는 일정한 거리가 있었다. 그럼에 도 불구하고 매춘의 원인에 관한 왕길민의 문제의식은 선교의사보다는 사회변혁운동가 들의 주장과 많이 닮아 있었다. 중국매춘의 비도덕성에 대한 선교의사들 의 공격은 1925년 히쓰(Frances Heath)의 비판에서 절정을 이룬다. 그는 성적 충동의 확대, 합법적인 매춘, 축첩 등이 아무리 무 지와 가난에 의해 길러진 것일지라도 조상 숭배의 논리적 종국적 산물로 보았다. 조상 숭배를 지속하기 위한 아들에 대한 광범위 한 욕망은 조혼과 섹스에 대한 관심을 낳았 고, 그 결과 남성은 한 여성만으로 성적인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고 그는 지적했다. 남 성은 일상적으로 기녀( 妓 女 )를 찾고, 그 결 과 집안의 여성에게 성병을 전염시켜 반복 적으로 유산하게 하거나 유전성 매독을 전 염시켜 가족의 재생산에 영향을 미치게 된 다. 결국 남아를 낳지 못하면 축첩을 하게 되고, 그러한 악순환은 계속된다는 것이 다. 17) 매독기원논쟁에서 시작된 중국매춘의 비 도덕성에 대한 논쟁은 1926년 오연덕( 伍 連 德, )의 글에서 새로운 이정표가 세워졌다. 그는 동경제국대학의 도히(K. Dohi)의 주장을 끌어들여 매독의 서구기원 을 다시 확인시켰다. 아울러 더 이상 도덕 적 관점을 끌어들이지 않고 매독과 임질에 대해 예방의학과 공중위생적 관점에서 보다 체계적인 예방과 치료를 촉구했다. 18) 즉 대 중에 대한 전염병 교육, 그리고 빈부를 막 론하고 효율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위생 의료체제의 마련 등이 그것이었다. 그는 가 정, 대학, 병원 등으로 이어지는 예방 및 치 료시스템의 구축을 제안했다. 이러한 주장 은 도덕적 관점에서 성병문제에 접근했던 선교의사들의 견해에 비하여 진일보한 주장 이었다. 그의 주장에 대해 선교의사들도 공 14) 中 山 義 弘. 近 代 中 國 における 女 性 解 放 の 思 想 と 行 動. 北 九 州 : 北 九 州 中 國 書 店 ; pp ) 李 三 無. 廢 娼 運 動 管 見. 婦 女 雜 誌 ( ). ( 中 華 全 國 婦 女 聯 合 會 婦 女 運 動 歷 史 硏 究 室. 五 四 時 期 婦 女 問 題 文 選. 北 京 : 中 國 婦 女 出 版 社 ; p.354). 16) 健 孟. 梅 毒 是 種 族 衰 頹 之 原 因. 東 方 雜 誌 ( ). pp ; 李 大 釗. 廢 娼 問 題. p.679. 이 점에 대해서는 Frank Dikötter. Sex, Culture and Modernity in China: Medical Science and the Construction of Sexual Identities in the Early Republican Period. Honolulu: Univ. of Hawaii Press; 특히 제5장 Civilization is Syphilization: The Cultural Meaning of Disease' 를 참고. 17) Frances J. Heath. Venereal Diseases in Relation to Prostitution in China. Social Pathology pp (Gail Hershatter. Dangerous Pleasure: Prostitution and Modernity in Twentieth-Century Shanghai. p.233에서 재인용). 18) Wu Lien-teh. Manchurian Plague Prevention Service Reports, Being Volume Ⅴ of the Series. Tientsin: Tientsin Press, Limited.; pp

7 신규환ː 近 代 中 國 의 性 病 起 源 論 爭 과 性 病 統 制 : 20 世 紀 前 半 上 海 와 北 京 을 중심으로 감대를 형성했던 것으로 보인다. CMJ는 오 연덕의 보고서를 재수록하였는데, 그의 보 고서 말미에 도덕적 관점으로 성병문제에 접근했던 상해진덕회( 上 海 進 德 會, Shanghai Moral Welfare Committee 후에 Moral Welfare League of Shanghai로 바뀜)의 회 원이었던 그레이(J. H. Gray)의 토론항목을 덧붙였다. 그레이는 오연덕의 주장에 전반 적인 공감을 표시하였는데, 이로써 성병의 기원과 관련된 논쟁은 일단락되었다고 할 수 있다. 19) 이처럼 매독기원논쟁에서 시작된 성병논 쟁은 CMJ 내부에서 선교의사와 중국인 의 사의 대응이 처음부터 달랐다는 것을 보여 준다. 아울러 중국인 의사들의 매춘에 대한 태도 역시 도덕적 종교적 신념과 결부된 선 교의사들과 달랐다. 매춘에 대한 대응방식 은 각 지역별, 세력별로 서로 다른 성병통 제방안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준점이 되 었다. 폐창( 廢 娼 )할 것인가, 공창( 公 娼 )을 유 지할 것인가가 바로 그것이었다. 3. 上 海 와 北 京 의 性 病 統 制 方 案 20세기 전반 상해와 북경은 각각 폐창과 공창을 상징하는 도시가 되었지만, 이들 도 시가 처음부터 폐창과 공창이 제도화되었던 것은 아니었다. 1842년 11월 남경조약의 결 과 상해 조계지역 내에 영국의 치외법권 지 역이 설치되고 점차 프랑스, 일본 등 제국 주의 국가들이 이에 참여함으로써 외국인들 이 독자적으로 사법, 행정, 군사 등에 대한 통치권을 가지고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공조 계와 프랑스가 단독으로 운영하는 프랑스 조계가 형성되었다. 상해 공공조계 당국인 상해공부국( 上 海 工 部 局, Shanghai Municipal Council)에 의한 성병통제는 조계지역 내의 공중위생상황을 진작시키고 기녀를 통 제하는 등 자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성병통제 를 제도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시작되었다. 1869년 제미슨(Alex Jamieson)은 상해의 위생상황에 대한 체계적 조사과정에서 이미 조계지역 내의 기원( 妓 院 )의 문제를 인식하 고 있었고, 20) 조계지역내 위생관료였던 헨 더슨(Edward Henderson)은 상해지역 기녀 들의 위생상황을 조사하였다. 1869년 4월 조계지역 경찰 감독관인 펜폴드(Penfold)의 제안으로 성병전문병원의 창설이 논의되었 는데, 재원은 기녀들로부터 매달 50센트씩 받는 것으로 해결할 예정이었다. 조계당국 의 지원으로 중국인을 위한 성병전문병원 (Chinese Lock Hospital)이 설립될 수 있었 는데, 결국은 환자가 거의 없어 다음해에 폐쇄되었다. 21) 1871년 헨더슨은, 상해에 매독을 비롯한 성병이 극도로 유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 국인 기녀들은 중국인 의사들로부터 믿을 만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그들은 19) Wu Lien-teh. The Problem of Venereal Diseases in China. CMJ ( ). pp ) Gail Hershatter. Regulating Sex in Shanghai: The Reform of Prostitution in 1920 and p ) Report on the Control and Treatment of Venereal Disease in Shanghai. CMJ Supplement. ( ). pp

8 醫 史 學 제16권 제1호(통권 제30호) 1-19, 2007년 6월 외국인에게 주요한 위협이 되고 있기 때문 에 성병전문병원(Lock Hospital)을 설립하 여, 정기검진이나 강제치료와 같은 적절한 통제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1877년 공 부국은 중국인 기녀들에 대한 기록과 검진 을 통한 통제를 결정하고 성병환자가 치료 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기원 폐쇄를 검토하 는 등 강제 조치를 시행했다. 그러나 외국 인 매춘부에 대해서는 강제조항을 적용하지 않았다. 성병전문병원의 효용성을 계속해서 주장하는 자들도 있었으나, 1888년 헨더슨 은 중국인 기녀가 급증하는 가운데 일부 외 국인을 상대하는 매춘부만을 대상으로 하는 그 병원은 실패했다고 선언했다. 1898년 공 부국은 조례 34항 규정에 의해 매춘을 공식 인가하였고, 기녀들로부터 한 달에 1달러에 서 2달러의 위생비를 받았다. 이러한 공창 정책은 1920년 초까지 상해 공부국과 조계 경찰에 의해서 유지되었다. 22) 그러나 조계사회에는 매춘 인가라는 공부 국의 성병통제방안에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세력도 있었다. 1918년 5월 선교사, 의사, 여성활동가 등 17명의 서양인이 중심이 되 어 구성된 상해진덕회가 그것이었다. 이것 은 상해 조계지역 내의 성매매를 폐지하기 위한 방법을 조사하기 위한 조직이었다. 그 들은 공부국의 성병통제방안이 오히려 기녀 와의 성관계가 마치 안전한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기녀들에 대한 검진 조차도 외국인을 상대하는 중국인 기녀들에 한정되고 있음을 비판했다. 1919년 상해진 덕회는 상해의 악조건 을 조사하기 위한 특 별위원회(Special Vice Committee)를 조직 했다. 이 특별위원회는 폐창을 지지하면서, 매년 기원을 1/5씩 줄여가는 중재안을 제시 했다. 공부국은 폐창이 오히려 성매매를 부 추길 수 있다고 우려했지만, 결국 1920년 5 월 이 위원회의 안을 받아들였고, 년까지 인가된 기원은 공식적으로 폐쇄 되었다. 23) 그러나 얼마 후 조계 경계지역에 서 매춘이 다시 성행하기 시작했고, 남경정 부 시기 매춘과 성병의 통제문제는 새롭게 등장한 남경정부의 몫으로 넘겨졌다. 선교의사들의 성병과 매춘에 대한 인식은 폐창을 통해 성병을 통제하려는 상해진덕회 의 시각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1924년 6월 선교의사들은 기원을 허용하는 공부국이나 경찰과 같이 사회악을 인정하거나 묵과하는 듯한 조치들을 기독교 선교사로서 충심으로 인정할 수 없다 고 선언하였다. 24) 흥미롭게 도 같은 사설에서는 영국, 유고와 함께 당 시 유럽에서 선진적인 국가 위생의료체제의 모델로 주목받고 있던 체코슬로바키아 공화 국의 성병통제방안과 민간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CMJ는 중국에서는 성병의 통 제와 계도를 강제할 국가의 협력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현 조건에서는 성공을 기 대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25) 즉 CMJ는 그들의 활동을 민간영역에 한정하 려 하였고, 실제로 그들은 일부지역에서 폐 22) 위의 글. pp ) Gail Hershatter. Regulating Sex in Shanghai: The Reform of Prostitution in 1920 and pp ) Editorial: The Social Evil in China. CMJ ( ). p ) 위의 글. pp

9 신규환ː 近 代 中 國 의 性 病 起 源 論 爭 과 性 病 統 制 : 20 世 紀 前 半 上 海 와 北 京 을 중심으로 창운동과 성병교육을 지원하는 캠페인을 실 시하였다. 그런데 선교의사들은 이 캠페인 마저도 강력한 국가권력의 지원 부재로 인 해 실패했다고 결론지었다. 26) 1924년 1월 CMJ는 상해의 성병 치료와 통제에 관한 보고서 를 별쇄본으로 출판하 였는데, 이 보고서의 내용은 상해진덕회나 이후 발표되는 CMJ의 공식 주장과는 거 리가 있다. 상해의학회(Shanghai Medical Society)가 위촉한 위원회가 작성한 것으로 되어 있는 이 보고서가 어떤 경위로 작성되 었는지는 불분명하다. 그들은 폐창정책만으 로는 성병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하며, 성병 이 공중위생의 관점에서 다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들은 중국인에 대한 무료 검진, 무료치료 27) 뿐만 아니라 예방 구제작 업, 여성 고용기회 및 노동조건의 향상 등 보다 포괄적인 안을 제시하였다. 28) 이러한 주장은 CMJ, 상해진덕회, 그리고 공부국의 성병통제방안과는 다른 것이었다. 공부국은 1920년까지 공창제도를 유지했 는데, 선교사, 여성운동가 등을 중심으로 구 성된 상해진덕회와 같은 여론의 압력 속에 서, 년 사이에 기원( 妓 院 ) 폐쇄를 결행했다. 결국 공공조계 내의 대부분의 기 원은 프랑스 조계로 이전하였다. 폐창을 주 도했던 상해진덕회는 프랑스 조계 당국인 공동국( 公 董 局, French Municipal Council; Conseil d Administration Municipale de la Concession)에 기원 통제를 강화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공동국은 사실상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고, 오히려 기원의 영업을 허락 하였으며, 기원구( 妓 院 區 ) 설립을 계획하였 다. 조계당국이나 선교의사들과는 달리 오연 덕과 같은 중국인 의사는 성병통제에 있어 보다 국가차원의 제도적 접근방식에 주목했 다. 그는 당장 시행되어야 할 사항과 장기 적으로 실천되어야 할 사항을 구분했다. 당 장 시행되어야 할 것은 대중에 대한 성병교 육과 빈자와 부자를 막론하고 염가로 치료 할 수 있는 여건의 개선이었다. 아울러 장 기적으로는 영국, 프랑스, 미국의 사례를 들 어 성병교육과 선전, 무료검진과 치료, 매춘 금지법안과 기녀의 갱생 지원, 결혼시 진단 서를 요구하는 결혼개혁까지를 포함한 교육 적, 의료적, 법적인 조치가 시행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29) 이러한 성병통제방안은 단순한 폐창운동이나 치료에 그치지 않고 중국에서 필요한 국가 위생의료체제의 초기 적 단계를 표명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 다. 남경정부의 성병통제 전략을 요약하자면 남경( 南 京 )에서 모범적인 성병통제방안을 실시한 후 그것을 전국적으로 확대한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남경에서는 1928년 7 26) F. Oldt. Purity Campaign, Canton. CMJ ( ). pp ) 실제로 조계 당국이 운영하던 무료검진소와 무료치료소는 모두 외국인 선원과 가난한 외국 남성을 위한 것이었다. News and Comment: Free Venereal Clinic in Shanghai. CMJ ( ). p ) Report on the Control and Treatment of Venereal Disease in Shanghai. CMJ Supplement. ( ). pp pp ) Wu Lien-teh. Manchurian Plague Prevention Service Reports, pp

10 醫 史 學 제16권 제1호(통권 제30호) 1-19, 2007년 6월 월 30일 기원을 폐쇄하는 명령을 공포하고, 8월부터는 화연( 花 捐 )의 징수를 중지하였 다. 30) 아울러 강소( 江 蘇 ), 절강( 浙 江 ), 안휘 ( 安 徽 ), 광동성( 廣 東 省 ) 등으로 폐창을 확대 하였다. 그러나 폐창을 통한 성병통제방안 은 몇 가지 점에서 맹점이 있었다. 첫째, 폐창은 기원과 기녀의 존재를 부인 하는 것이기 때문에, 폐창이 시행되는 한 기녀에 대한 정기점진 등이 존재할 근거는 없었다. 따라서 폐창정책은 기녀 등에 대한 검진과 치료를 등한시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는 공창제도의 지지자들이 비판하는 폐창 정책의 핵심적인 문제점이었다. 둘째, 기원 과 기녀들은 국가의 폐창정책에 대항하여 도주 이주하거나 사창으로 전환함으로써 국가적 통제가 더욱 어려워졌다는 점이다. 특히 일부 고급기녀들은 보다 안전하게 영 업이 가능한 상해 특히 조계지역으로 이동 하는 현상을 보였다. 31) 이로 인해 국가가 관리하는 기녀등기의 수치도 감소할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폐창은 여권을 보호하고 성매매의 근원을 차단한다는 명분에도 불구하고, 사 실상 성병과 성매매를 음성적으로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했기 때문에 공창제도의 지지자 들에 의해 강력한 비판을 받았다. 장개석 ( 蔣 介 石, ) 역시 초공작전( 剿 共 作 戰 )을 위해 한구( 漢 口 ) 방문 중에 군기풍의 쇄신을 위해 기녀문제의 해결을 지시하였는 데, 군인과 공무원의 기원 출입을 엄금하고, 여관 등지에서 성매매를 금지하고 기녀들은 기원지역에 간판을 달고 영업하도록 하였 다. 이를 위해 군 경비사령부와 공안국이 공동 감독하도록 하였다. 32) 말하자면 장개 석은 실질적으로 공창을 인정했던 것이다. 1934년 강소성장( 江 蘇 省 長 )이었던 진과부 ( 陳 果 夫, ) 역시 중앙정부의 정책 에 반하는 결단을 내려 공창을 실시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여권운동가들은 공창제도 가 성공가능성이 낮으며 공창제도의 시행은 반여권운동의 표현이며, 남성의 이중적인 성도덕 관념을 승인한 것이라고 맹공을 퍼 부었다. 33) 상해시정부는 표면상 남경정부의 폐창정 책을 지지하는 입장이었는데, 사실상 상해 시정부로서는 구체적인 정책이라고 할 만한 것은 없었다. 기원과 기녀가 공공조계 내에 있다가 프랑스 조계로 옮겨가는 형국이었기 때문에, 상해의 기녀는 상해시정부의 직접 적인 관리대상이 아니었다. 따라서 상해시 공안국과 위생국의 각종 조사 및 보고서에 서 기녀 관리에 관련된 항목은 거의 찾아보 기 어렵다. 1930년 6월 30일 상해시정부는 프랑스조계 공동국과 공공조계 납세화인회 ( 納 稅 華 人 會 )에 기녀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바 있었으나 거절당하고 말 았다. 그러는 와중에 사창( 私 娼 )의 범람은 지속되었다. 정부 관료들의 접대장소에 기 녀들은 빠지지 않는 존재였고, 상해에서는 상해시 공상단체( 工 商 團 體 )의 건의로 폐창 30) 京 市 府 之 廢 娼 運 動. 申 報. ( ). p ) Gail Hershatter. Dangerous Pleasure: Prostitution and Modernity in Twentieth -Century Shanghai. pp ) 蔣 中 正 在 漢 禁 煙 禁 娼. 申 報. ( ). p.9. 33) 鮑 祖 宣. 娼 妓 問 題. 上 海 : 女 子 書 店 ; pp

11 신규환ː 近 代 中 國 의 性 病 起 源 論 爭 과 性 病 統 制 : 20 世 紀 前 半 上 海 와 北 京 을 중심으로 조치마저 사실상 해제되기에 이르렀다. 34) 기녀 관리 주무부서인 상해시 공안국과 달리 위생국은 기녀 검진 및 치료의 중요성 을 인식하고 있었다. 상해시정부 초대 위생 국장으로 재임했던 호홍기( 胡 鴻 基 )는 대상 해위생설계의견서( 大 上 海 衛 生 設 計 意 見 書 ) 를 통해 위생개혁 10개년 계획을 구상하였 다. 그 중에서 성병통제는 제3기(6년내)에 실천될 사항으로 시립 화류병검사소와 화류 병의원을 계획하였다. 특히 화류병의원은 병상 규모로 당시 중국에서는 최 대 규모였다. 그런데 문제는 여전히 재원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였다. 10개년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당시 위생국 예산의 72 배 가량이 필요하였다. 35) 이처럼 남경정부 시기 상해에서 중국인 스스로가 주체가 된 성병통제 구상이 없었 던 것은 아니지만, 구체적 실천이 없었다는 점에서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강소성과 북평시에서는 기녀 검 진과 치료를 중심으로 성병통제를 실시해나 갔다. 강소성에서는 성도인 진강( 鎭 江 )을 시 작으로 무석( 無 錫 ), 소주( 蘇 州 ), 남통( 南 通 ), 회음( 淮 陰 ), 서주( 徐 州 ) 등지로 확대해 나갔 다. 그러나 수도인 남경에서는 여론의 압력 으로 폐창을 철회하지 못했으며, 성정부 차 원에서도 폐창을 지지하는 성부녀회 등의 반대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었다. 이와는 달리 북경에서는 남경정부 성립 이전부터 공안국에 의해 기녀검진 및 치료 사무가 시작되고 있었고, 북평시정부의 초 대 위생국장인 황자방( 黃 子 方 ) 역시 임용 이전부터 위생구사무소를 통한 성병통제 계 획을 구상하고 있었다. 북평시정부 수립 이 후 기녀검진 및 치료사무가 공안국에서 위 생국으로 이관됨으로써 성병통제는 기녀뿐 만 아니라 일반인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통 제를 준비하게 되었다. 북경에서도 과거에 폐창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폐창의 결과 관기는 사라졌지만 사창이 번성하였다. 다만 남경정부 성립 이 후, 5,000명 이상에 달했던 북평의 기녀는 남경정부 시기 동안 2,000 3,000명 정도로 유지되었다. 북평시정부 성립 이후 위생국 은 기녀검치사무소에 대한 법적 제도정비를 시작하였다. 北 平 特 別 市 妓 女 檢 治 事 務 所 組 織 簡 章 ( 公 布 ), 北 平 特 別 市 妓 女 檢 治 事 務 所 細 則 ( 公 布 ), 北 平 特 別 市 妓 女 檢 治 事 務 所 檢 治 規 則 ( 公 布 ) 등이 그것이다. 이들 규정은 기녀검치 사무소의 조직, 검사부위, 검진비용 및 불응 시 처벌내용 등을 포함하였다. 고급기녀일 수록 검진비용이 고가였고, 최하급의 4등 기녀는 면제였다. 대신 1등 기녀가 4주차 1 차례 검진을 받으면 되었으나, 4등 기녀는 매주 1차례 검진에 응해야했다. 이밖에 대 리검사, 고의 도피, 접대금지 및 영업정지 처분시 영업적발에는 최대 100원의 벌금을 물어야 했다. 검진 결과 하급기녀일수록 성병감염률이 높게 나타나며, 1등 기녀의 성병감염률은 다른 등급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성병감 염률을 보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각급 기녀 의 성병이 상향평준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34) 王 書 奴. 中 國 娼 妓 史. 上 海 : 生 活 書 店 ; p ) 신규환. 1930년대 北 平 市 政 府 의 전염병대책과 위생행정. 歷 史 學 報 ( ). pp 이하 북평시정부의 성병통제에 대해서는 이 논문을 참조하였다

12 醫 史 學 제16권 제1호(통권 제30호) 1-19, 2007년 6월 기녀검치사무소의 기녀검진과 치료의 목적 은 성병을 완전 박멸하는 데 있는 것이 아 니라 성병의 만연을 완화시키는 데 있었다. 사실 북평시정부가 성병통제에서 기대했던 것은 기녀검진과 치료보다는 산모와 태아의 성병관리였다. 1935년 제일위생구사무소의 경우 62명에 대해서 1인당 6.2차의 진료회 수를 기록했다. 1935년 산전검사과에서 검 사한 21명의 성병환자 중 15명이 출산했으 며, 출산결과는 13명이 건강하게 출산했다. 2명은 사산했는데, 2명 모두 임신 7개월째 첫 번째 진료를 받아 치료시기를 놓친 경우 였다. 부분적으로 문진환자에 대해서 성병 검진이 이루어졌는데, 대부분 음성환자로 환자 자신도 자신이 성병환자인지 자각하지 못했다. 이처럼 북평시의 성병통제는 기녀검진과 치료에 한정되지 않고, 성내구 위생구사무 소를 통해 일반시민에 대한 검진으로 확대 되고 있었다. 성외구의 시립병원에서도 성 병검진이 실시되었는데, 시 전체 성병환자 의 67.3%를 차지할 정도로 진료성적은 우 수한 편이었다. 다만 성외구에서는 성내구 의 위생구사무소처럼 성병검진을 강제할 방 법이 없었기 때문에 그 한계도 명확한 것이 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경에서는 중국 인이 주체적으로 성병통제방안을 구상하고 그 방안을 실행에 옮겼으며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 점은 상해의 각 세력들이 제기한 성병통제방안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 었다. 4. 性 病 統 計 의 의미 매독과 임질에 관한 각종 통계는 조사대 상, 조사방법, 지역 등의 차이 때문에 일관 성이 결여되어 있다. 더욱이 피검자가 검진 자체를 꺼려하기도 하였고, 여성 임질 환자 는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국 시기 서양의학 진 영에서 성병을 통계화 하려는 노력은 계속 되었다. 매독의 실제 통계는 내원 환자 중 의 발병률이 %까지 매우 다양하다. Christian Henriot은 이 자료들에 근거해 도 시인구의 10-15% 정도가 매독환자였을 것 이며, 이는 1937년 당시 3,000 3,5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36) 의학논문상에 나 타난 임질의 수치는 %에 불과하지 만 매독과 동시에 조사한 경우를 비교하면 오히려 매독보다 많았고, 37) 1923년에 성병 클리닉을 개설한 상해총의원( 上 海 總 醫 院, Shanghai General Hospital)의 1923년에서 1940년까지의 통계에 의하면 내원 환자의 18.9%가 매독환자, 18.6%가 연성하감 환자, 40.5%가 임질환자였다. 38) 이 통계들은 모두 내원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된 조사여서 그 자체가 중국 전체에서 성병환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낸다고 볼 수는 없지만, 성병에 서 각 질병이 차지하는 비율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고는 할 수 있다. 36) Christian Henriot. Medicine, VD and Prostitution in Pre-Revolutionary. p ) 예컨대 1919년의 한 조사에 의하면 매독이 6.9%였을 때, 임질은 22.2%를 차지하고 있다. William G. Lennox. Chinese Vital Statistics: Based on the Histories of 4,000 Chinese Families. CMJ ( ). p ) Christian Henriot. Prostitution and Sexuality in Shanghai. p

13 신규환ː 近 代 中 國 의 性 病 起 源 論 爭 과 性 病 統 制 : 20 世 紀 前 半 上 海 와 北 京 을 중심으로 성병통계를 검토할 때 각 개인이 조사한 수치들을 평균화하는 것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 당시 국가적으로 공인된 신뢰할 만한 통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동삼성방역처( 東 三 省 防 疫 處 )의 오연덕에 의해 제시된 것인 데, 년 동안 북만주 일대 5개 병 원에서 %로 평균 6.4%의 매독환자 비율을 보였다. 39) 다른 또 하나의 통계는 상해 산동로병원( 上 海 山 東 路 病 院, Shantung Road Hospital, )과 상해총 의원(Shanghai General Hospital, )에서 장기간에 걸쳐 조사한 통계인데, 각각 외래환자의 9.1%와 6.6%가 성병환자 로 판명되었다. 이 조사는 1923년 상해의학 회가 위촉한 위원회가 조사한 결과이다. 40) 흥미롭게도 이러한 수치는 비슷한 시기 ( ) 한국(조선인: 6.2%, 일본인: 7.0%)과 일본(5.2%)에서 각기 조선총독부와 일본정부에서 15만명 이상의 일반환자를 대 상으로 행한 조사결과와 비슷한 발병률을 보인다. 41) 농촌의 경우, 하북성( 河 北 省 ) 정현( 定 縣 ) 에서 행해진 1929년 조사에서 전체 환자 152명 중 매독환자는 2%(3명)를 차지했으 며 조사인구 515가구 3,571명 대비 매독 발 병률은 0.084%였다. 또한 같은 장소 1930년 조사에서 전체 환자 1,415명 중 성병환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0.28%(4명)이었으며, 조사 인구 5255가구 30,642명 대비 성병 발병률 은 0.013%였다. 42) 이에 비춰볼 때, 도시지역 병원 통계상의 성병 발병률은 10%를 넘지 않을 것이고, 성병이 도시와 농촌간에 커다란 편차를 보 인다는 점과 전체인구 대비 발병률을 고려 하면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당 시 전체 인구의 10%가 매독환자라는 주장 은 과장된 추정치일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중국에서 성병이 무시할 만한 것이었다고 볼 수는 없다. 성병은 그 성격상 잘 드러나 지 않는 질병이므로 통계 자체에만 의존해 서 생각할 수는 없다. 오늘날 TV에서 감기 약이나 소화제 광고를 마주대하는 것처럼 당시의 신문이나 잡지에서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성병치료제 광고였다. 43) 성병 통계가 나타내 주는 것 중의 하나는 성병환자의 연령별, 성별, 직업별 차이이다. 연령은 20대와 30대의 발병자가 가장 많았 고, 44) 성병환자의 남녀 비율은 60:40에서 39) Wu Lien-teh. Manchurian Plague Prevention Service Reports, p ) Report on the Control and Treatment of Venereal Disease in Shanghai. CMJ Supplement. ( ). pp ) 山 田 弘 倫 平 馬 左 橋 共 編. 朝 鮮 ニ 於 ケル 花 柳 病 ノ 統 計 的 觀 察. 京 城 : 發 行 地 不 明 ; ) 李 景 漢 編 著. 定 縣 社 會 槪 況 調 査. 北 平 : 大 學 出 版 社 ; ( 民 國 叢 書. 第 4 編 17. 上 海 : 上 海 書 店 ; 1992 影 印 ). p.285, pp ) 黃 克 武. 從 申 報 醫 藥 廣 告 看 民 初 上 海 的 醫 療 文 化 與 社 會 生 活, 中 央 硏 究 院 近 代 史 硏 究 所 集 刊. 第 17 期. 下 冊. ( ). pp ) 남성은 20대가 39.8%, 30대가 27.4%, 50대가 7.5% 순이었고, 여성은 20대가 24.2%, 30대가 16.4%, 10대가 12% 순이었다(L. F. Heimburger. The Incidence of Syphilis at the Shantung Christian University Dispensary. CMJ. 41. (1927). p.545). 다른 통계에서도

14 醫 史 學 제16권 제1호(통권 제30호) 1-19, 2007년 6월 70:30, 75:25까지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는데, 그 차이에도 불구하고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45) 성 관계에서 남성 우위로 인한 당연한 결과이겠지만 실제 차 이는 그보다는 좁혀질 것이다. 왜냐하면 내 원환자의 남녀비율 자체가 남성의 비율이 높은 데다, 여성 성병환자는 병원에 잘 가 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주목 할 만한 것은 발병 여성의 대부분은 기혼자 라는 사실이다. 46) 콘스(John H. Korns)는 북경에 거주하는 400명의 하인들을 분석하였는데, 평균 11% 의 발병률을 보였다. 그 중 결혼한 남성 (218명 중 13.3%)은 미혼남(83명 중 10.8%) 보다 매독에 걸린 자의 비율이 더 높았다. 이는 결혼이 성병의 보호장치가 되지 못하 며 오히려 여성(3.3%)에게 성병을 전염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 다. 47) 이 조사에서 콘스는 집에서 12마일 (19.2km) 이내에서 일하는 기혼남의 발병률 이 10.9%(128명 중 14명)인데 비해 12마일 이상 떨어져 있는 기혼남은 18.8%(90명 중 17명)의 발병률을 보인다는 것을 통해서 직 장과의 거리가 매독 발병률에 미치는 영향 을 분석한 자료를 제시했다. 48) 이 자료는 그 자체가 어느 정도 신뢰성을 갖느냐보다 는 이 자료에 대한 최근의 해석이 흥미를 끈다. 즉 최근의 성병 연구자인 엔리오는 이 자료를 기혼남이 매독의 위협에 무감각 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로 사용하고 있 는데, 49) 이 자료는 표본수치가 낮을 뿐만 아니라 직장거리와 미혼남의 발병률에 관한 비교평가가 불가능한 상태에서는 집에 자주 가지 못하는 사람일수록 매춘의 유혹에 더 욱 노출되어 있었을 것 이상의 의미 부여를 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성병은 직업 분포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 었다. 오연덕의 소주, 북경, 상해 지역 조사 와 F. Oldt의 광주 지역 조사에 의하면, 경 찰과 군인이 35% 이상/44.7%, 사업가의 31.8%/38%, 농민의 16.8%/4.4%, 노동자의 15.3%/23%, 학생의 13%/11%, 전문직의 7.1%/-로 평균 19.5%/22%의 성병발병률을 보였다. 50) 군인, 경찰, 사업가(상인)는 다른 30대가 단연 압도적이다(Richard H. P. Sia. Routine Wassermann Test on 502 In-Patients. CMJ ( ). p.40). 45) Christian Henriot. Medicine, VD and Prostitution in Pre-Revolutionary. p ) 미혼여성이 15.5%인데 반해 기혼여성은 79.5%를 차지했다. 남성의 경우는 미혼이 40%, 기혼 이 56.6%를 차지했다. L. F. Heimburger. The Incidence of Syphilis at the Shantung Christian University Dispensary. CMJ. 41. (1927). p ) John H. Korns의 또 다른 미분류된 남녀 하인의 매독검사에서 남성은 12%, 여성은 5.7%의 발병률을 차지했다. 1920년 John H. Korns의 조사대상인 여자 하인은 100% 기혼녀였으나 이 조사에서 기혼녀의 비율은 불분명하다. John H. Korns. Further Statistics on Communicable Diseases among Domestic Servants. CMJ ( ). p ) John H. Korns. Examination of Domestic Servants for Communicable Diseases. CMJ ( ). p ) Christian Henriot. Medicine, VD and Prostitution in Pre-Revolutionary. p

15 신규환ː 近 代 中 國 의 性 病 起 源 論 爭 과 性 病 統 制 : 20 世 紀 前 半 上 海 와 北 京 을 중심으로 자료에서도 거의 예외 없이 높은 발병률을 나타낸다. 51) 경찰은 매춘굴에 대한 직접적 인 통제자였기 때문에 언제든지 성상납을 받을 수 있었다. 군인에게 있어 매매춘은 도박, 아편과 함께 가장 일상적인 레져활동 이었다. 의사들은 군인들을 매독의 주요 전 파자로 지목할 정도였다. 52) 사업가들의 성 병발병률이 높은 것은 매춘굴을 사업장소로 활용하는 관습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53) 학생들의 경우도 평균 이하이긴 하지만 결코 적은 수치라 할 수 없다. 학생 시기는 성에 대한 호기심이 분출되는 시기이고 5 4 시기 성 개방풍조 속에서 성적 욕구의 분출 은 혼란스런 문제였을 것이다. 54) 왕길민은 음란서적 등의 증가로 학생들의 70%가 그 런 책들을 읽었거나 가지고 있다는 것과 606(Salvarsan) 이 성병을 완치할 수 있다 는 것에 대한 믿음이 성병을 얻게 하는 간 접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55) 그 러나 문제는 성병의 발병 여부가 한 개인의 도덕성에 대한 치명적 피해가 될 수 있다는 것과 그 발병 여파의 심각성에 있었다. 학 생이라고만 밝힌 CMJ의 한 독자는 성병에 걸린 그들 검은 양 을 어떻게 처분해야 할 것인지 묻고 있다. 중국인 학생들 중에서 그와 같은 악이 어느 정도 퍼져 있는지 아는 것은 흥미 로운 일일 것입니다. 선교학교에서는 학 생들이 일탈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지만, 드물다 해도 그런 일이 종종 일어납니다. 그들을 어떻게 대하는 게 최선일까요? 그들이 대학에 남는 게 허 락된다면, 이런 류의 검은 양이 미치는 영향은 치명적일 것입니다. 만약 즉시 쫓아낸다면,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고 향에 돌아가 더 큰 해를 끼칠 겁니다. 게다가 그 추방으로 인해 성병을 가진 다른 학생들은 의사에게 자신의 상황을 얘기하는 것을 꺼릴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동료들 사이에서 위험한 존재로 남게 될 것입니다. 아마도 우리 학교 의 50) Wu Lien-teh. Manchurian Plague Prevention Service Reports, p.235; F. Oldt. Purity Campaign, Canton. CMJ ( ). p ) Richard H. P. Sia. Routine Wassermann Test on 502 In-Patients. CMJ ( ). pp.39-42; L. F. Heimburger. The Incidence of Syphilis at the Shantung Christian University Dispensary. CMJ. 41. (1927). p ) James L. Maxwell. The Diseases of China, Including Formosa and Korea. Shanghai: A.B.C. Press; nd edition. p.506; H. S. Gear. The Incidence of Venereal Diseases in Hospital Patients in China. CMJ ( ). p 한편 Daniel G. Lai 등은 전쟁 과 매독의 상관관계와 열악한 중국군의 보건상황에 주목하면서도 군인들의 높은 매독 발병 률은 주로 매춘에 기인한다고 생각했다(Daniel G. Lai and Wang Lai Suchen. Incidence of Syphilis among the Chinese Soldier at Swatow. CMJ ( ). pp ). 53) K. C. Wong. The Social Evil in China. CMJ ( ). p ) 白 永 瑞. 中 國 現 代 大 學 文 化 硏 究. 서울: 일조각; pp ) K. C. Wong. The Social Evil in China. CMJ ( ). pp

16 醫 史 學 제16권 제1호(통권 제30호) 1-19, 2007년 6월 사들이 그러한 상황을 맞지 않을 행복한 위치에 있지 않다면 그 점에 관해 자신 들의 의견을 적절히 표현해야 할 것입니 다. 56) 이에 대한 CMJ의 처방은 매우 신중해서 검은 양 을 즉시 쫓아내지 말고 기다려보 는 정책을 사용하기를 권했다. 우선 철저히 치료를 하고 다른 잘못을 저지르면 그 때 기회를 봐서 퇴학을 시켜도 늦지 않다는 것이었다. 57) 이처럼 학생들로서는 성병문제 가 발생하면 자신이 성병에 걸렸다는 사실 을 주위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을 무척 꺼려 했을 것이다. 이것은 학교사회에서 성병은 매우 위험한 질병이며, 감염 사실이 알려질 경우 퇴학 처분을 감수해야 할 정도로 성병 환자에 대해서는 도덕적 판결이 기다리고 있었음을 잘 보여준다. 그렇다고 해서 성병에 대한 도덕적 판단 이 학생이나 지식인층에만 적용되었다고는 볼 수는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계층에서도 성병에 걸린 사실을 공공연히 드러낼 수는 없었다. 이런 사실을 장삿속에 이용하여 성 병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10배 이상의 폭리 를 취하는 의사들도 있었고, 심지어 병원의 주 수입원이 살바르산에 의해 해결되고 있 다고 할 정도였다. 58) 매독치료제인 살바르 산의 효능이 잘 알려져 서양의학에 대한 신 뢰감까지 높아질 정도였다고 하니, 59) 성병 환자들은 그것의 높은 가격에 불만을 제기 할 수도 없는 처지였다. 이렇다보니 경제적 으로 열악한 계층일수록 성병을 치료하기 위한 병원의 문턱은 높을 수밖에 없었다. 더욱이 매독치료를 위해서는 5주 동안 10 여 회에 걸쳐 주사를 맞아야 하지만, 불법 시술자들은 약효가 강력한 한두 방으로 완 치가 가능하다고 유혹하여 수많은 부작용을 낳았다. 60) 따라서 이러한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성병환자에 대한 도덕적 단죄에 앞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며 성병을 무료 로 치료할 수 있는 성병전문병원의 필요성 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61) 5. 맺음말 의학적으로 매독과 임질이 구분되기 시작 한 것은 서양에서는 1812년 헤르난데즈(J. F. Hernandez)에 의해서였고 62) 중국에서는 1860년경의 일이었다. 63) 성병에 대한 과학 적 진단과 검사법은 서양에서조차 그다지 56) Correspondence: Venereal Disease in Colleges. CMJ ( ). p ) Correspondence: Venereal Disease in Colleges. CMJ ( ). pp ) Wu Lien-teh. Manchurian Plague Prevention Service Reports, p ) H. S. Gear. The Incidence of Venereal Diseases in Hospital Patients in China. CMJ ( ). pp ) 胡 嘉 言. 設 立 梅 毒 免 費 治 療 所 病 院 議 ( 下 ). 申 報. ( ). p ) 胡 嘉 言. 設 立 梅 毒 免 費 治 療 所 病 院 議 ( 上 ). 申 報. ( ). p ) Claude Quétel. History of Syphilis. Baltimor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p.111, p ) 陳 邦 賢. 中 國 醫 學 史. 臺 北 : 商 務 印 書 館 ; p

17 신규환ː 近 代 中 國 의 性 病 起 源 論 爭 과 性 病 統 制 : 20 世 紀 前 半 上 海 와 北 京 을 중심으로 일찍 시작된 것이 아니었는데, 매독, 임질, 연성하감 등의 원인균은 1879년부터 1905년 사이에 발견되었고, 성병에 대한 간단하고 믿을 만한 검사법은 1906년에 와서야 독일 의 바서만(Augus von Wassermann, )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처럼 중국에 서는 서양의사들조차 성병환자를 대하고서 도 그것이 성병인지 진단하지 못하고 있었 다. 64)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의사들조차도 성병 에 대한 중요성을 일찍부터 인식하지 못한 또 다른 이유로는 페스트, 이질, 티푸스와 같은 전염병에 대처하는 데도 역부족이었다 는 점, 근대적 병원에 대한 중국인의 반감 으로 인해 선교의사들로서는 환자에 대한 객관적 통계 파악이 힘들었다는 점, 질병의 성격상 성병 자체가 개인의 명예와 도덕성 에 관계되어 음성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려는 경향이 있었다는 점이 지적되어야 할 것이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20년대 중국에서 성 병의 만연을 드러내는 통계자료가 자주 등 장하고 있고, 신문잡지와 같은 인쇄물에서 의 성병치료 약품선전 광고의 빈도는 성병 의 만연을 극명하게 드러내주고 있다. 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페니실린과 설파닐아 미드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안전한 치료가 불가능하였다는 점, 성병은 접촉성 질환인 만큼 매춘이라는 사회적 관행의 근본적 변 화가 없는 한 지속적으로 양산된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일정 수준의 성병의 만연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그런데 성병에 대한 논쟁과 관심이 민족 주의적 열망과 사회개혁의 요구가 높았던 5 4시기 매독의 기원을 두고 행해졌다는 점 은 흥미롭다. 본고는 5 4시기 서양의학계에 서 성병 자체가 아닌 매춘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으로서 매독기원논쟁에 주목했다. 또한 매독기원논쟁을 둘러싼 서양인 의사와 중국인 의사 사이에서 인식의 분화는 이미 CMJ 내부에서 선교의사와 중국인 의사 사 이에 존재하고 있었다. 선교의사가 성병을 도덕적인 시각으로 접근했던 것과 달리 중 국인 의사들은 공중위생적 시각에서 접근하 였다. 또한 상해의학회와 같이 중국인 의사 와 서양인 의사들이 공공위생을 위해 한목 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었다. 엔리오가 선교의사와 중국인 의사의 성병 에 대한 관심이 다른 것으로 간주하는 근본 적인 원인은 선교의사들이 중심이 된 CMJ 와 중국인의사들이 중심이 된 NMJ에 실린 성병 기사의 양적 차이에 따른 것이다. 즉 중국인 의사들의 성병에 대한 관심이 적었 다는 것인데, 사실 중국인 의사들이 성병에 관심이 적었던 것이 아니라 중국인 의사들 은 선교의사들과는 달리 전문의학잡지인 NMJ 이외에 일반 신문잡지에 기고할 여지 가 많았다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 실례로 申 報 나 大 公 報 등에는 大 公 報 醫 學 週 刊 申 報 醫 學 週 刊 申 報 現 代 醫 藥 刊 등 일주일마다 한 번씩 발행되는 의학전문 기 고란이 존재하였다. 거의 매주 매독과 임질 에 관한 특집이 발표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중국인 의사들이 성병에 무관심했 64) 중국 선교의사인 Fearn은 1890년대 중반까지 의사조차도 그 병을 진단하지 못했다고 술회했 다. A. W. Fearn. My Days of Strength: An American Woman Doctor's Forty Years in China. New York p

18 醫 史 學 제16권 제1호(통권 제30호) 1-19, 2007년 6월 다거나 중국인들이 매독의 위협에 무감각하 였다라고 볼 수는 없다. 더욱이 성병은 종 교인, 학생, 지식인 사회에서뿐만 아니라 일 반인에게도 개인의 도덕적 평가에 있어 치 명적일 수 있었다. 일반인들이 성병치료를 위해 어둠의 경로를 선호했던 것이나 남몰 래 재빠른 치료를 위해 치료제를 남용하는 사례 등은 성병이 매우 민감한 질병이었음 을 뜻하는 것이다. 성병통제에 대한 시각과 방안은 지역적으 로도 큰 차이를 보였다. 성병통제방안의 차 이는 성병의 기원과 매춘에 대한 인식 차이 에서 비롯된 것이다. 도덕적 차원에서 성병 의 기원과 매춘문제에 접근했던 시각은 폐 창을 지지하였고, 공중위생적 차원에서 접 근했던 시각은 공창을 지지하였다. 대표적 으로 상해와 북경이 그와 같은 대조적인 양 상을 보였다. 그런데 상해는 성병 및 기녀 를 통제할 수 있는 권력이 분산되어 있었 다. 공공조계 공부국, 프랑스 조계 공동국, 상해시정부 사이에 성병 및 기녀 통제를 위 한 효율적인 업무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았 다. 공공조계에서 폐창운동에 전력을 기울 이는 동안에 프랑스조계 공동국과 상해시정 부는 이에 대해 무관심한 반응을 보였다. 공공조계에 집중되어 있던 기원과 기녀들은 공공조계의 통제가 강화되자 프랑스조계로 거주지를 옮겨가며 통제에 대응하였다. 공 부국과 공동국은 기녀 관리에 적극적인 대 응을 하지 않았고, 상해시정부 역시 적극적 으로 개입하지 않았다. 상해시 위생국은 성 병통제를 위한 구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예 산문제로 실현가능성은 낮았다. 반면 북평에서는 기녀검치사무소와 위생 구사무소를 통해 검진과 치료에 있어 다중 적인 네트워크가 작동될 수 있었다. 북평시 에서 위생구 네트워크의 작동은 지역별로 상이한 양상을 보였는데, 기원과 기녀는 내 외성구에 밀집해 있어 시정부에 의한 지속 적인 통제가 가능했다. 아울러 시정부는 산 모 및 영아와 일반문진 환자들에 대한 성병 검진을 강화하여 성병통제를 확대해 나갔 다. 그러나 성병확산의 또 다른 책임자인 남성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통제도 가하지 않음으로써 절반의 통제만을 실천하였다. 1949년 신중국의 성립 이후, 폐창정책의 실시와 함께 성병퇴치를 위한 국가적 노력 은 청말 이래 군벌 시기( )와 남경 정부 시기( )와는 대조적으로 사회 주의 중국의 도덕적 위상을 높이고, 국가의 료체제의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러나 1964년 중국에서 성 병이 거의 완전히 박멸되었음을 선언한 이 래, 성병문제를 공개적으로 거론하는 것은 금기시되었고, 개혁개방과 함께 성병은 심 각한 사회문제로 재등장했다. 이는 성병이 오늘날 국가 위생의료체제의 성격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 근거이기도 하다. 물론 20세기초 중국에서 성병은 그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국가 위생의료체제에 의한 충분한 통제대상이 되지는 못하였다. 성병에 대한 통계자료와 전문연구는 1920년 을 전후해서야 본격적으로 전문 의학잡지에 등장할 정도였다. 남경국민정부시기에는 1937년 항일전쟁의 발발로 인해 성병통제가 본격화되지 못했지만, 북평의 성병통제는 단순한 명목상의 폐창정책에서 벗어나 정부 차원의 통제노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인정해야 할 것이다. 색인어 : 성병, 성병기원논쟁, 上 海 와 北 京 의 성병통제, 북평시정부, 폐창( 廢 娼 ) 투고일 심사일 심사완료일

19 신규환ː 近 代 中 國 의 性 病 起 源 論 爭 과 性 病 統 制 : 20 世 紀 前 半 上 海 와 北 京 을 중심으로 = ABSTRACT = The Debate about the Origin of Venereal Disease and VD Control in Modern China : Focusing on Shanghai and Beijing in the First Half of the Twentieth Century SIHN Kyuhwan * This paper examines venereal disease(vd) control in Shanghai and Beijing in the first half of the twentieth century. It focuses on the debate about the origin of VD in which western doctors stressed the importance of prostitution rather than VD itself. While missionary western doctors approached VD and prostitution from a moral perspective, Chinese western doctors adopted a public health approach. Because Chinese western doctors favored the medium of popular magazines and newspapers to publicize VD and enlighten the public, it is difficult to find their writings on VD in the medical journals such as The National Medical Journal of China(NMJ). Therefore, Chinese western doctors had not been indifferent to VD as previously thought. Common people preferred the black market to the open clinic, and abused salvarsan to cure VD in secret. This suggests the sensitive nature of VD as a disease that degrades personal honor. VD control varied depending on the perspective of the origin of VD and the prostitution, and measures taken. While moralists in the debate upheld a position to abolish licensed prostitution, public health enthusiasts propped up licensed prostitution. VD control in Shanghai and Beijing displays a striking contrast. In Shanghai, the power to control VD and prostitutes were separated. The Shanghai Municipal Council(SMC), French Municipal Council(FMC), and Shanghai Municipality(SM) did not cooperate in the control of VD and prostitutes. When SMC devoted its energies to abolish licensed prostitution, FMC and SM enjoyed prostitute's taxes. The Beiping Municipality( ) practiced multiple forms of control patterns and targets of VD. They adopted a bifurcated policy regarding VD. The targets of diagnosis were divided into prostitute, pregnant women, and normal citizen. The range of the reach of the health administration in Beiping Municipality was gradually magnified. Key Words : Venereal Disease(VD), Debate about the Origin of VD, VD Control in Shanghai and Beijing, Beiping Municipality, Abolition of Licensed Prostitution * Department of Medical History, College of Medicine, Yonse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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